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02)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8-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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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기호의 지역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태양광선이 풍부한 곳에서는 강렬하고 채도가 높은 색채를 선호한다.
  2.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황색 시각을 높인다.
  3. 태양광선이 부족한 곳에서는 연하고 채도가 낮은 색채를 선호한다.
  4. 태양광선의 강도가 인간의 적색시각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황색 시각을 높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백야지역은 태양이 지지 않는 지역으로, 태양광선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백야지역에서는 연하고 채도가 낮은 색채를 선호하게 됩니다. 인간의 시각에서는 밝은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노란색과 주황색을 더 잘 구별할 수 있게 되므로, 황색 시각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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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나라의 오방색과 고분벽화에 그려진 그림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동쪽-청색-청룡
  2. 북쪽-흑색-현무
  3. 남쪽-황색-주작
  4. 서쪽-흰색-백호
(정답률: 알수없음)
  • 오방색은 동서남북과 각기 다른 색을 가진다. 그리고 고분벽화에는 동서남북과 각기 다른 동물이 그려져 있다. 따라서, 연결이 잘못된 것은 없다. "남쪽-황색-주작"은 고분벽화에서 남쪽에 그려진 주작(불의 조련사)의 색깔이 황색이기 때문에 연결이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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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톤은 같지만 색상이 다른 배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톤온톤 배색
  2. 톤인톤 배색
  3. 세퍼레이션 배색
  4. 그라데이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톤인톤 배색은 같은 색조나 밝기의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색상은 다르지만 톤은 같은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한 파스텔 블루와 진한 네이비 블루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톤인톤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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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조색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채색이나 저채도 등에는 포인트로 고채도색을 사용한다.
  2. 배색의 긴장감과 포인트를 줄 수 있다.
  3. 주조색과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한다.
  4. 토널(Tonal) 배색과 같은 종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토널(Tonal) 배색과 같은 종류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토널 배색은 색상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를 이용한 배색 방법이며, 강조색 배색은 주조색과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배색의 긴장감과 포인트를 줍니다. 따라서, "토널(Tonal) 배색과 같은 종류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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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A - 보라
  2. C - 청색
  3. D - 녹색
  4. E - 적색
(정답률: 알수없음)
  • 카스텔의 연구에서는 "A - 보라"를 "도", "C - 청색"을 "레", "D - 녹색"을 "미"로 연결하였다. 그러나 "E - 적색"은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색상이기 때문에 연결이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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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두운 톤일 경우 신비, 중후함의 이미지를 가지고 밝은 톤일 경우 도회적, 화려함, 사치스러움의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 색상은?

  1. 노랑
  2. 자주
  3. 빨강
  4.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밝은 톤일 경우 화려함과 사치스러움의 이미지를 가지는 색상은 자주이다. 자주는 밝은 색상 중에서도 눈에 띄는 색상으로,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또한, 자주는 빨강과 노랑의 혼합색으로, 두 색상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도회적인 이미지도 함께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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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의 상징성을 이용한 색채사용이 아닌 것은?

  1. 음양오행에 따른 오방색
  2. 올림픽 오륜마크
  3. 각 국의 국기
  4. 어린이 시설의 난색
(정답률: 알수없음)
  • 어린이 시설의 난색은 색채의 상징성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기 위해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의 상징성을 이용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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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물체의 겉에 보여지는 표면색에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착시
  2. 기억색
  3. 항상색
  4. 중심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기억색"입니다. 기억색은 물체의 실제 색상과는 무관하게, 과거에 경험한 색채에 대한 기억이 무의식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되는 색채를 말합니다. 따라서 물체의 겉에 보여지는 표면색에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를 기억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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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국기에 사용되는 색상이 상징하는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빨강 : 혁명, 유혈, 용기
  2. 파랑 : 결백, 순결, 평등
  3. 노랑 : 광물, 금, 비옥
  4. 검정 : 주권, 대지, 근면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색은 하늘과 바다의 색상으로,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이에 따라 결백과 순결, 또한 평등과 자유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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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전통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흰색과 청색을 중시하였다.
  2. 이스라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노란색을 좋아하여 유대인의 별이란 마크와 이름까지 생겨났다.
  3.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흰색과 녹색을 선호하여 많은 유물을 볼 수 있다.
  4. 힌두교의 카스트 제도에서 빨강은 가장 고귀한 귀족을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흰색과 녹색을 선호하여 많은 유물을 볼 수 있다. 이는 이슬람교의 성서인 코란에서도 언급되는 색상이며, 녹색은 천국의 색상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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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분리배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문ㆍ스펜서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이다.
  2. 색상과 톤이 비슷한 배색인 경우 두 색 사이에 다른 컬러를 삽입하면 명쾌함을 준다.
  3. 교회 창문에 스테인드 글래스에서 이 기법을 많이 볼 수 있다.
  4. 세퍼레이션 컬러는 주로 무채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퍼레이션 컬러는 주로 무채색을 사용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세퍼레이션 컬러는 주로 원색이나 채도가 높은 색상을 사용한다. 문ㆍ스펜서의 조화 이론은 색상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이론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 분리배색은 색상과 톤이 비슷한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고, 이 중간에 다른 컬러를 삽입하여 강조를 준다. 이 기법은 교회 창문이나 스테인드 글래스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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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업 현장에서의 능률향상을 위한 색의 올바른 선택이 주는 이점이 아닌 것은?

  1. 지각력을 개선 시키고, 시력을 보호한다.
  2. 단조로움이나 초조함, 빠른 피로를 줄여준다.
  3. 고도의 안정성과 보다 나은 방향을 표시한다.
  4. 기계의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 향상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올바른 선택은 기계의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 향상을 한다. 이는 적절한 색상이 작업자들의 지각력을 개선하고, 작업환경에서의 단조로움이나 초조함, 빠른 피로를 줄여주며, 고도의 안정성과 보다 나은 방향을 표시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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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1. 적색
  2. 황색
  3. 청색
  4.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삼각형의 색상이 청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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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와 후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순색과 고명도, 고채도의 색은 쓴 냄새가 느껴진다.
  2. 명도와 채도가 낮은 난색 계열의 색은 향기로운 냄새를 느끼게 한다.
  3. 우리는 생활주변의 물건이나 음식의 색에서 냄새를 느끼기도 한다.
  4. 딥(deep) 톤은 얕은 냄새를 느끼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는 생활주변의 물건이나 음식의 색에서 냄새를 느끼기도 한다." 이유는 색채와 후각이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색채와 후각은 뇌에서 연결되어 있어서, 특정한 색상을 보면 그 색상과 연관된 냄새를 떠올리게 됩니다. 이러한 연관성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비슷한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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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로회복이나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녹색을 사용하는 경우에 고려된 색의 성격은?

  1. 잔상색
  2. 연상색
  3. 고유색
  4. 지역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 안정성, 평화, 치유 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연상색의 특징으로, 녹색과 비슷한 색들이 연상되는 색들을 함께 사용하여 녹색의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연상색이 고려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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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배색 방법 중 명시성을 높인 기능적 배색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밝은 노랑과 검정의 대각선 줄무늬의 도로교통표시
  2. 밝은 파랑과 초록을 이용한 자연보호 마크
  3. 진한 빨강과 밝은 분홍을 이용한 여성전용 휴게실 표시
  4. 어두운 회색 바탕에 검정색으로 쓴 추리소설 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밝은 노랑과 검정의 대각선 줄무늬의 도로교통표시"는 기능적 배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도로에서 운전자들이 쉽게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용된 색상과 패턴입니다. 즉, 이 배색은 명시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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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착시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대표적인 예가 색채잔상 및 대비현상이다.
  2. 잔상은 시신경의 발화 특성에 의해 시각경험이 유지되는 현상이다.
  3. 빨간색을 수십 초 동안 보다가 흰색을 보면 빨간색이 그대로 보이게 된다.
  4. 어둠 속에서 횃불을 돌리면 운동 방향에 따라 둥근원이 그려지는 것은 양성잔상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을 수십 초 동안 보다가 흰색을 보면 빨간색이 그대로 보이게 된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이것은 오히려 반대로, 빨간색을 오랫동안 보고 나서 흰색을 보면 빨간색이 반대색으로 보이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색채잔상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시신경의 발화 특성에 의해 발생하며, 시각적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시각적 경험이 유지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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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심리요법에서 소심증이나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이용하는 색은?

  1. 노랑
  2. 파랑
  3. 초록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은 활기차고 강렬한 색으로, 심리적으로 자극을 주어 우울증이나 소심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빨강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여 체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요법에서는 빨강을 이용하여 활기와 자신감을 높이는 데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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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가 조화되는 배열에 따라서 시각적인 유목감을 주는 것을 그라데이션 효과라고 하며, 3색 이상의 다색배색에 이와 같은 효과가 나타난 배색을 그라데이션 배색이라고 한다. 그라데이션 배색을 색 속성별로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색상의 그라데이션
  2. 파장의 그라데이션
  3. 톤의 그라데이션
  4. 명도의 그라데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장의 그라데이션"이다. 그라데이션 배색을 색 속성별로 분류하면 색상, 톤, 명도, 채도의 그라데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파장은 색의 빛의 파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라데이션 배색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파장의 그라데이션"은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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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선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품의 선호색은 고정되어 유행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다.
  2. 세계적으로 공통된 선호색의 1위는 빨간색이다.
  3. 일반적으로 선호경향과 제품 특징에 대한 선호색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4.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은 비슷한 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선호의 원리는 개인이나 문화, 시대에 따라 선호하는 색상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의 선호색은 유행에 따라 변화하며, 일반적으로 선호경향과 제품 특징에 대한 선호색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색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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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는 산, 고층빌딩, 타워, 기념물 등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환경디자인 용어는?

  1. 아고라
  2. 캐스케이드
  3. 파사드
  4. 랜드마크
(정답률: 알수없음)
  • 랜드마크는 그 지역의 상징물이나 특징적인 건축물 등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멀리서도 쉽게 인식할 수 있고, 그 지역의 대표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아고라", "캐스케이드", "파사드"는 환경디자인 용어이지만, "랜드마크"는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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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1. 산업혁명 이후
  2. 아르데코 이후
  3. 아르누보 이후
  4. 독일공작연맹 이후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산업혁명 이후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기술의 발전과 생산 방식의 변화로 인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제품 디자인도 대중화되어 대량 생산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디자인은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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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 관리(color management)의 구성 요소와 그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색채 계획화(planning) : 목표, 방향, 절차 설정
  2. 색채 조직화(organizing) : 직무명확, 적재적소적량 배치, 인간관계 배려
  3. 색채 조정화(coordination) : 이견과 대립 조정, 업무분담, 팀워크 유지
  4. 색채 통제화(controlling) : 의사 소통, 경영참여, 인센티브 부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 통제화(controlling) : 의사 소통, 경영참여, 인센티브 부여"입니다. 색채 관리의 구성 요소는 색채 계획화, 색채 조직화, 색채 조정화, 색채 통제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색채 통제화는 색채 관리의 결과를 평가하고 조정하는 것으로, 의사 소통, 경영참여, 인센티브 부여와 같은 요소는 색채 통제화의 일부가 아니라 다른 구성 요소와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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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채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경제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정치적 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정치적 환경은 일반적으로 색채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경제적 환경은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색채 선택이 변화할 수 있으며, 기술적 환경은 색채 표현 방법과 매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 문화적 환경은 문화적 배경과 가치관에 따라 색채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치적 환경은 일반적으로 색채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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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의 ( )속에 가장 적절한 말은?

  1. 예술성
  2. 목적성
  3. 창조성
  4. 사회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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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하면서 세분화된 시장을 선택하여 이에 알맞은 제품을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은?

  1. 이미지 마케팅
  2. 표적 마케팅
  3. 소량 마케팅
  4. 제품 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에서는 시장이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시장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특정한 시장을 선택하여 그 시장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표적 마케팅입니다. 따라서, "표적 마케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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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재질(texture)
  2. 점증(gradation)
  3. 선(line)
  4. 색채(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점증은 패션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점증은 색상이나 조명 등이 서서히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패션디자인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증(grad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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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 사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된 색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2.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
  3.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하다.
  4.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디자인 사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된 색채의 특성에 관한 설명이며, 각각의 사조에서 사용된 색채의 특성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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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축물의 색채 계획시에 유의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사용 조건에의 적합성
  2. 광선, 온도, 기후 등의 조건 고려
  3.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 고려
  4.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 고려
(정답률: 알수없음)
  • 건축물의 색채 계획시에 유의할 조건 중에서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 고려"는 아닙니다. 이유는 건축물의 색채 계획은 주로 사용 조건에의 적합성, 광선, 온도, 기후 등의 조건 고려,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 고려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은 건축물의 디자인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색채 계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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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계획의 과정 중 색채환경분석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문제 복원 오류로 3, 4번 보기가 같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색채기호측정
  2. 대상 소비자 및 이용자에 대한 연구
  3. 색채 자료의 관용 색채 분석
  4. 색채 자료의 관용 색채 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1. 색채기호측정은 색채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측정하여 색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며, 다른 보기들은 대상 소비자 및 이용자에 대한 연구, 색채 자료의 관용 색채 분석 등 색채환경분석의 다른 과정들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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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미니멀리즘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할 때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단순
  2. 축소
  3. 평면
  4.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단순"이다.

    미니멀리즘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필수적인 것만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니멀리즘의 핵심 가치는 "단순함"이다. "축소"나 "평면", "구조"는 모두 미니멀리즘의 특징이지만, 이들은 "단순함"을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보다는 미니멀리즘의 다른 측면을 강조하는 단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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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잡지표지로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노란색 바탕에 보라색을 포인트로 사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이 때 배색 방법 중 노란색에 속하는 것은?

  1. 조화색
  2. 주조색
  3. 보조색
  4. 통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란색은 주색 중 하나이며, 이 경우 보라색은 주조색으로 사용되었다. 주조색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색상 중 하나로, 전체적인 컬러 스키마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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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내 디자인에서 원목가구의 색채를 두드러지게 보이기 위한 가장 적합한 벽면의 색은?

  1. 회색
  2. 흰색
  3. 갈색
  4. 유사색
(정답률: 알수없음)
  • 원목가구는 자연스러운 나무의 색상과 질감이 매력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목가구를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벽면의 색상이 원목가구와 대조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색상은 흰색입니다. 흰색은 원목가구의 색상과 대조되어 원목가구를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며, 깨끗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흰색은 다양한 스타일의 실내 디자인에 적용하기 쉬우며, 다른 색상과의 조합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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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2. 형태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3.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4. 새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새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는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심미성은 디자인의 완성도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개성은 디자인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미성과 개성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디자인에서 각각의 역할과 중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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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언어를 초월하여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하는 내용의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한 것은?

  1. 심벌
  2. 픽토그램
  3. 사인
  4. 로고
(정답률: 알수없음)
  • 픽토그램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 형태의 상징입니다. 따라서 언어를 초월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하는 내용의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할 때 픽토그램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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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 선진국들의 디자인 경향에 대한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독일 - 과학으로서의 디자인
  2. 이탈리아 - 예술로서의 디자인
  3. 미국 - 전통으로서의 디자인
  4. 스칸디나비아 반도 - 공예로서의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미국은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적인 역할보다는 혁신과 실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통으로서의 디자인"이라는 표현은 부적절하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연결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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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 조사 방법 중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이미지어들을 추출한 다음, 한 쌍의 대조적인 형용사를 양 끝에 두고 조사하는 방법은?

  1. 리커트 척도법
  2. 의미 미분법
  3. 심층 면접법
  4. 좌표 분석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방법은 "의미 미분법"이라고 불리며, 이미지에서 추출한 단어들을 대조적인 형용사를 이용하여 의미를 분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은 "의미 미분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색채 조사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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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 형식원리의 하나로서,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와의 수량적 관계, 즉 면적과 길이의 대비관계를 말하는 것은?

  1. 균형(balance)
  2. 모듈(module)
  3. 구성(composition)
  4. 비례(propor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비례(proportion)"입니다. 비례는 디자인에서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와의 면적과 길이의 대비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조화로운 느낌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글꼴 크기나 이미지 크기는 전체 디자인의 크기와 비례해야 조화롭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비례 원리를 지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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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주장한 복합기능에 포함 되지 않는 것은?

  1. 용도(Use)
  2. 색채(Color)
  3. 연상(Association)
  4. 미학(Aesthetics)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기능은 제품이 가지는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색채는 제품의 기능적인 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사용자의 심리적인 요구나 미적 감각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복합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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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은?

  1. 기업광고
  2. 티저광고
  3. 기획광고
  4. 키치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티저광고는 광고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조금씩 공개하면서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시켜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으로 티저광고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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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HSB 시스템
  2. CMYK 시스템
  3. LUV 시스템
  4. RGB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LUV 시스템은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닙니다. LUV 시스템은 색 공간을 나타내는 모델 중 하나로, 인간의 시각적 감각을 모델링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LUV 시스템은 디지털 이미지 처리나 출력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반면, HSB, CMYK, RGB 시스템은 모두 디지털 색채 시스템으로, 컴퓨터 그래픽스나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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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육안검색에 대한 바른 설명은?

  1. 광원의 종류와 무관하다.
  2. 육안검색의 측정각은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을 90도로 한다.
  3. D65광원을 기준으로 한다.
  4. 육안측색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검색은 색을 판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인간의 눈으로 색을 보고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색의 정확한 판별을 위해 광원의 종류와 측정각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65광원은 일반적으로 자연광을 대표하는 광원으로, 이를 기준으로 하면 보다 정확한 색 판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육안검색에서는 D65광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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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안료의 일반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물이나 기름 또는 일반 용제에 녹지 않는다.
  2.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적 성질을 가지며 직물 염색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3. 주로 용해된 액체상태로 사용되며 직물, 피혁 등에 착색된다.
  4. 염료에 비해 투명하며 은폐력이 적고 직물에는 잘 흡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의 일반적인 특징은 "물이나 기름 또는 일반 용제에 녹지 않는다." 이다. 이는 안료 분자가 분자 크기나 분자 구조 등으로 인해 용매와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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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의 측정에 적합한 색채계는?

  1. 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
  2.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
  3. 전방 방식의 필터식 색채계
  4. 후방 방식의 필터다초점식 색채계
(정답률: 알수없음)
  •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 현상은 후방에서 측정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는 측정 대상물과 측정기 사이에 측정광을 투과시켜 측정하는 방식으로, 형광 시료의 경우 측정 대상물과 측정기 사이에 형광체가 위치하므로 후방 방식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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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프리즘을 사용한 빛 스펙트럼 실험에 의해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든 사람은?

  1. 오스트발트
  2. 뉴턴
  3. 다빈치
  4. 헤링
(정답률: 알수없음)
  • 뉴턴은 프리즘을 사용하여 빛을 분해하고 스펙트럼을 관찰함으로써 색의 기본 원리를 발견하고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빛이 색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이해하고, 이후의 색 연구와 색채 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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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육안 검색시 측정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리창, 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한다.
  2.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3. 자연광일 경우 해가 지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4. 직사광선을 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광일 경우 해가 지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는, 해가 지면서 자연광의 세기가 서서히 약해지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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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상을 내는 유기물질들 중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있는 결합을 가진 경우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색상을 나타내게 되어 색 재료로 사용된다.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있는 것은 무슨 결합인가?

  1. 벤젠결합
  2. 하이드록실결합
  3. 삼중결합
  4. 공액결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공액결합"이다. 공액결합은 원자들이 전자를 공유하는 결합으로,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공액결합을 가진 유기물질들은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색상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카로티노이드와 엽록소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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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채의 육안 조절시 주의하여 관측할 색차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색료의 종류 및 양
  2. 명도의 차이
  3. 색상의 방향과 정도
  4. 채도의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육안 조절시에는 명도, 색상, 채도의 차이를 관측할 수 있지만, 이 중에서 색료의 종류 및 양은 관측할 수 없습니다. 색료의 종류 및 양은 색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 관측시에는 명도, 색상, 채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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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료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성 도료
  2. 유기안료
  3. 합성수지 도료
  4. 수성 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안료는 도료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진 도료로, 유성 도료, 합성수지 도료, 수성 도료와는 구성과 성질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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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 )에 들어갈 용어는?

  1. Colorant
  2. color gamut
  3. primary colors
  4. CMS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색소를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때 색소는 색을 입히는 물질로서 "Colorant" 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Colorant" 입니다. "color gamut"은 색영역을 의미하며, "primary colors"는 기본색상을 의미합니다. "CMS"는 컬러 관리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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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CCD의 용어풀이는?

  1. charge-coupled device
  2. color control density
  3. calibration color dye
  4. color contone depth
(정답률: 알수없음)
  • "charge-coupled device"는 전하 결합 장치를 의미합니다. CCD는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이미지 센서로 사용되며, 디지털 카메라 및 비디오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됩니다. CCD는 빛을 받아들이는 작은 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점은 전하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전에는 필름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캡처했지만, CCD를 사용하면 더 높은 해상도와 더 나은 이미지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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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육안검색 시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높은 채도에서 낮은 채도의 순서로 검사한다.
  2. 비교하는 색은 동일 평면으로 배열 되도록 배치한다.
  3. 관찰자는 연령이 젊어야 좋다.
  4. 표면색 비교에 이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찰자는 연령이 젊어야 좋다."가 틀린 것입니다. 육안검색 시에는 높은 채도에서 낮은 채도의 순서로 검사하며, 비교하는 색은 동일 평면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합니다. 또한, 표면색 비교에 이용됩니다. 연령은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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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에 주로 쓰이는 것은?

  1. 수성도료
  2. 천연수지도료
  3. 합성수지도료
  4. 에멀젼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에는 내구성과 방수성이 중요한데, 합성수지도료는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주로 쓰입니다. 또한 합성수지도료는 빠르게 건조되며, 표면을 부드럽게 마무리할 수 있어서 마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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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은 화염테스트 시 나타나는 원자와 색깔을 나타낸 것이다.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리튬 : 주홍색
  2. 나트륨 : 노란색
  3. 칼슘 : 자주색
  4. 루비듐 : 빨강-자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루비듐 : 빨강-자주색"이다. 화염테스트는 원자가 특정한 색깔을 내뿜는 것을 이용하여 원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실험이다. 이때 칼슘은 자주색을 내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칼슘 원자가 화염 속에서 전자가 에너지를 흡수하고 다시 방출될 때 특정한 파장의 빛을 내뿜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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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컬러 인덱스 제3판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다.
  2. 화학구조의 번호는 4자리 숫자로 주어진다.
  3. 색료의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4. 30개의 제네릭 클래스(generic class)로 나뉘어 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음 컬러 인덱스 제3판은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이 인덱스는 화학구조의 번호를 이용하여 각 색료를 구분하며,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또한 30개의 제네릭 클래스로 나뉘어져 있어서 색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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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페인트, 잉크, 염료, 플라스틱과 같은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CCM의 도입 목적 및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조색시간 단축
  2. 소품종 대량생산
  3. 색채 품질관리
  4. 원가 절감
(정답률: 알수없음)
  • 답: "소품종 대량생산"

    CCM은 색채 품질관리와 원가 절감을 위해 도입되며, 조색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CM은 소품종 대량생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CCM이 색상을 조절하는 데 있어서 일정한 기준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품종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CCM보다는 다른 생산 방식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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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L*a*b*측색값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L*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의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다.
  2. L*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a*가 작아지면 빨강색을 띤다.
  3. L*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가 0일 때 채도가 가장 높다.
  4. L*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b*가 작아지면 파랑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L*a*b*는 CIELAB 색공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L*은 명도를 나타내며, 클수록 밝고 작을수록 어두워진다. a*와 b*는 색의 채도와 색상을 나타내며,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아지고, 부호에 따라 색상이 결정된다. 따라서 "L*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의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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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RGB 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법혼색 체계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한다.
  2. 현대 디지털 색채 시스템 중 가장 안정적이고 널리 사용된다.
  3. 팔레트의 색상 분포가 가장 유연하고 부드럽게 보인다.
  4. R, G, B의 값이 각각 1~256까지의 256단계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R, G, B의 값이 각각 1~256까지의 256단계를 가지고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RGB 시스템에서 각 색상은 0부터 255까지의 256가지 값 중 하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색상은 256단계가 아니라 256가지 값 중 하나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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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지털 색채 관련 디바이스 제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ICM File(image color matching file)은 어느 단체에서 만든 것인가?

  1.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2. ISCC(Inter-Society Color Council)
  3.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4.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정답률: 알수없음)
  • ICM 파일은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에서 만들어졌습니다. ICC는 색상과 관련된 기술과 표준을 개발하고, 색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인 조직입니다. ICM 파일은 디지털 이미지의 색상을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표준 파일 형식 중 하나로, ICC가 개발하고 유지보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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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메타메리즘 현상은 산업현장에서 색채 디자인을 담당하는 색채 전문가들에게 큰 어려움을 주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대발된 색채관리시스템은?

  1. ICM File
  2. 비선형변환(nonlinear transformation)
  3. 다중선형변환모델(multiple linear transformation model)
  4.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Color Appearance Model)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메리즘 현상은 같은 색상이 다른 조명환경에서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색채 전문가들은 색채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이 중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은 색상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색상을 변환하는 모델로, 다양한 조명환경에서도 일관된 색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이 모델이 메타메리즘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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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빛의 세기에 민감하고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하는 광수용기는?

  1. 간상체
  2. 추상체
  3. 중심와
  4. 맹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간상체는 빛의 세기에 민감하고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하는 광수용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광학 용어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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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병치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계시대비"입니다. 계시대비는 두 개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차례로 볼 때, 이전에 본 색과의 대비를 강조하여 인식되는 색채 대비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고 나서 초록색을 보면 더욱 녹색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채 대비를 강조하여 더욱 선명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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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보색관계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보다 강조되며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특성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미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관계인 두 색을 인접시키면 서로의 채도가 강조되며 상승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색상이 강조되는 것이 아니라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느껴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채도가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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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파장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연두, 녹색, 자주, 보라는 중성색이다.
  3. 색의 속성 중 주로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
  4. 온도감은 실제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두, 녹색, 자주, 보라는 중성색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들 색은 각각 녹색,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의 색상과 혼합되어 만들어진 색으로, 중성색이 아닌 보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의 온도감은 색의 채도와 밝기와 함께 색의 속성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은 따뜻하게 느껴지고,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은 차가워 보입니다. 이는 색의 파장과 더불어 색의 채도와 밝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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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하늘에 무지개가 떴을 때 나타나는 여러 색의 전체 파장 범위는?

  1. 250~680nm
  2. 330~730nm
  3. 350~750nm
  4. 380~780nm
(정답률: 알수없음)
  • 무지개는 태양빛이 빗물 방울에 닿아 굴절되고 반사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때 빛은 다양한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파장이 짧은 파란색부터 긴 빨간색까지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색상의 전체 파장 범위는 380~780n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80~780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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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색광 및 색료의 혼색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무대조명에서 적색광+녹색광을 투사하면 노란색광이 나타난다.
  2. 무대조명에서 적색광+녹색광+청색광을 투사하면 흰색광이 나타난다.
  3. 포스터 컬러에서 마젠타+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
  4. 포스터 컬러에서 마젠타+시안+노랑을 혼색하면 검정에 가까운 무채색이 나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터 컬러에서 마젠타+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포스터 컬러에서 마젠타와 시안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나오며, 녹색은 노란색과 청색을 혼합한 결과입니다. 이는 색상의 기본 원리 중 하나인 "가산 혼합"에 따른 결과입니다. 적색, 녹색, 청색은 가산 혼합을 통해 흰색에 가까운 색이 나오며, 각각의 색을 혼합하면 다른 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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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배색 중에서 명도대비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것은?

  1. 빨간색 - 검정색
  2. 노란색 - 흰색
  3. 빨간색 - 노란색
  4. 검정색 -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과 흰색은 명도 차이가 가장 큰 색상 조합입니다. 검정색은 가장 어두운 색상이며, 흰색은 가장 밝은 색상입니다. 따라서 이 두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명도 대비가 가장 크게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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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빛은 전자파의 일부라고 밝히고, 그의 색삼각형을 이용하여 혼색에 대해서 그 양과 질서정연한 혼색의 원리를 설명한 사람은?

  1. 헤링
  2. 맥스웰
  3. 먼셀
  4. 뉴턴
(정답률: 알수없음)
  • 맥스웰은 전자파의 성질과 빛의 색에 대한 연구를 통해 색삼각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혼색의 원리를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맥스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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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에 대한 시간의 느낌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장파장 계열의 색은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
  2. 단파장 계열의 색 공간에서는 장파장 공간보다 같은 시간이라도 지루하게 느껴진다.
  3.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들이 짧게 머물기 원한다면 장파장 계열의 색을 사용한다.
  4. 단파장 계열의 운동복을 입으면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파장 계열의 색은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가 맞습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들이 짧게 머물기 원하는 이유는 시간이 빠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이를 위해 장파장 계열의 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인간의 뇌가 장파장 계열의 색을 처리하는 데 더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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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진출감이 가장 약한 색은?

  1. 난색
  2. 고명도색
  3. 저채도색
  4. 고채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저채도색은 색의 채도가 낮아서 진출감이 가장 약합니다. 다른 색들은 채도가 높거나 명도가 높아서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진출감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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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푸르킨예 현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직물을 색조 디자인할 때 직조시 하나의 색만을 변화 시키거나 더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조절할 수 있는 것
  2. 하얀 바탕종이에 빨간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간 종이로 바꾸어 놓았을 때 빨간색이 검정색으로 보이는 현상
  3. 색상환의 기본색인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등의 색이 조합되었을 때 그 대비가 뚜렷이 나타나는 것
  4. 암순응 되기 전에는 빨간색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란색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으로 광자극에 따라 활동하는 시각기제가 바뀌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암순응 되기 전에는 빨간색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란색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으로, 광자극에 따라 활동하는 시각기제가 바뀌는 것입니다. 즉, 뇌에서 처리하는 시각 정보의 방향이 바뀌어서 다른 색상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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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단색광에는 존재하지 않는 색은?

  1. 주황
  2. 보라
  3. 연두
  4.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색광은 하나의 색상으로 이루어진 광선을 말합니다. 분홍색은 빨간색과 흰색이 혼합된 색상으로, 단색이 아닌 혼합색입니다. 따라서 단색광에는 분홍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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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동화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전파 효과
  2. 혼색 효과
  3. 주목 효과
  4. 베졸드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베졸드 효과

    설명: 베졸드 효과는 인간의 시각적 인지 능력에 대한 실험적 연구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인간은 빛의 세기가 강한 쪽으로 눈을 돌리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면, 전파 효과는 어떤 정보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전파될수록 그 정보의 영향력이 커지는 현상을 말하며, 혼색 효과는 어떤 사물이나 개념이 다른 사물이나 개념과 함께 나타날 때 그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목 효과는 어떤 대상이나 정보가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 그 대상이나 정보에 대한 기억력이나 인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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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색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3요소가 아닌 것은?

  1. 광선을 반사 및 투과할 수 있는 물체
  2. 광선을 지각할 수 있는 인간의 시각(눈)
  3. 가시광선(광원)
  4. 지각할 수 있는 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지각할 수 있는 거리는 색을 지각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즉, 색을 구분하거나 인식하는 데 있어서는 물체, 시각, 광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거리는 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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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감법혼색이나 가법혼색에 관계없이, 산원색의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하여 만드는 색은?

  1. 일차색
  2. 보색
  3. 인접색
  4. 중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산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으로 이루어진 색이며, 이 중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하면 중간색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나오고, 노랑과 파랑을 혼합하면 초록색이 나옵니다. 이러한 중간색은 감법혼색이나 가법혼색과는 관계없이 산원색에서 만들어지는 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간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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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주목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인성이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아진다.
  2.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3.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이 높다.
  4. 분홍, 연두 같은 2차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홍, 연두 같은 2차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다."는 주목성의 특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주목성은 색의 밝기, 채도, 대비, 색의 조합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 중에서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이 높다."가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다. 즉, 밝고 선명한 색일수록 주목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와 "시인성이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아진다."도 주목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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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회전원판을 같은 면적의 비율로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놓고 회전시켰을 때 혼합된 색채로 가장 가까운 것은?

  1. 저채도의 남색이 된다.
  2. 고채도의 연지색이 된다.
  3. 두 색의 중간 색상ㆍ명도ㆍ채도가 된다.
  4. 두색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과 파랑은 보색 관계에 있으므로, 두 색을 같은 면적의 비율로 섞으면 두 색의 보색인 노랑과 청록이 만들어진다. 이 노랑과 청록이 섞이면서 회색이 되는데, 이 회색은 두 색의 중간 색상, 명도, 채도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두 색의 중간 색상ㆍ명도ㆍ채도가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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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은 카메라와 인간 눈의 구조를 같은 기능끼리 짝지어 놓은 것으로 맞는 것은?

  1. 렌즈 - 망막
  2. 조리개 - 홍채
  3. 필름 - 눈꺼풀
  4. 셔터 - 수정체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와 인간 눈은 빛을 받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구조입니다. 렌즈는 빛을 모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고, 망막은 이미지를 받아들여 뇌로 전달합니다. 조리개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이미지의 선명도와 깊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홍채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눈의 조명을 조절합니다. 필름은 이미지를 기록하는 역할을 하고, 눈꺼풀은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셔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이미지의 노출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수정체는 빛을 굴절하여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리개와 홍채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짝지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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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면적대비 현상을 적용한 것은?

  1. 아파트 외벽의 색채 샘플을 고를 때 실제 원하는 색채보다 저채도, 저명도의 색채를 고른다.
  2. 보색대비가 너무 강하면 두 색 가운데에 무채색의 라인을 넣는다.
  3. 교통표지판을 만들 때 눈에 잘 띄도록 명도의 차이를 크게 한다.
  4. 좁은 방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 수축색을 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파트 외벽의 색채 샘플을 고를 때 실제 원하는 색채보다 저채도, 저명도의 색채를 고른다."는 면적대비 현상을 적용한 것입니다. 아파트 외벽은 큰 면적을 차지하므로 너무 진한 색채를 사용하면 시선을 지배하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적대비 현상을 적용하여 적당한 채도와 명도의 색채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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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빔 프로젝터(beam projector)의 혼색은 무슨 혼색인가?

  1. 병치혼색
  2. 회전혼색
  3. 감법혼색
  4. 가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빔 프로젝터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의 빛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혼합 방식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가법적으로 혼합하는 가법혼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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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색의 배색에서 색채의 면적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색채조화론은?

  1. 문ㆍ스펜서(MoonㆍSpencer)의 색채조화론
  2. 오스트발트(Ostwald)의 색채조화론
  3.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
  4. 셰브럴(Chevreul)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면적이 색의 밝기와 함께 색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론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제시하였다. 이론적인 근거와 실험적인 검증을 통해 색채의 조화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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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의 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조화란 리듬과 균형이라고 하였다.
  2. 단색상 삼각형에서 24개의 등가색환이 찾아진다.
  3. 등순계열에 속한 색들은 실제 순색의 양은 다르나 시각적으로 순도가 같아 보이는 색들이다.
  4. 마름모꼴 조화는 유사색상면에서만 성립되며, 등가색환 조화와 사횡단 조화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조화론에서 등순계열에 속한 색들은 실제 순색의 양은 다르나 시각적으로 순도가 같아 보이는 색들이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지 방식과 관련이 있다. 인간은 색상을 인식할 때, 해당 색상의 파장뿐만 아니라 주변 색상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색상을 인식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다른 양의 순색을 가지더라도 시각적으로는 순도가 같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오스트발트는 등순계열에 속한 색들을 함께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권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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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혼색계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광원과 같은 빛의 색을 표시하기가 어렵다.
  2. 지각적 등보성이 없다.
  3. 감각적인 검사에서 반드시 오차가 발생한다.
  4.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색계는 수치로 색을 표시하기 때문에 감각적인 느낌이 없으며, 지각적 등보성이 없어서 색의 차이를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광원과 같은 빛의 색을 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광원과 같은 빛의 색을 표시하기가 어렵다."가 아닌 것은 단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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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균형의 원리가 색채조화의 기본이라 하였다.
  2.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때 조화롭다.
  3.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끼리는 회색척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
  4. 같은 명도와 채도를 가지는 색들은 자동적으로 눈을 즐겁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때 조화롭다." 이다. 이유는 먼셀의 색채조화론에서는 평균명도가 N7일 때 조화롭다는 내용이 없다.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 때 조화롭다는 것은 일반적인 색채 조화론에서의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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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NCS 표색계의 표기방법은?

  1. 2RP 3/6
  2. S2050-Y30R
  3. T=13, S=2, D=6
  4. 8ie
(정답률: 알수없음)
  • NCS 표색계는 색상을 표기할 때 "S"로 시작하는 코드를 사용합니다. "S" 다음에는 색조, 채도, 밝기를 나타내는 숫자가 옵니다. "2050"은 색조를 나타내며, "Y30R"은 채도와 색상을 나타냅니다. "Y"는 노란색 계열을, "R"은 빨간색 계열을 나타내며, "30"은 노란색 계열과 빨간색 계열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S2050-Y30R"은 노란색 계열과 빨간색 계열이 균형잡힌 주황색을 나타내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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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CS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빨강, 노랑, 족색, 파랑의 4색상을 색영역의 중심으로 한다.
  2. 톤(tone)의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칙칙한'은 deep(기호는 d)로 표기한다.
  4. 모든 색상의 최고 채도를 모두 9s로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칙칙한'은 deep(기호는 d)로 표기한다."가 잘못된 설명이 아니다. PCCS 표색계에서는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 기호가 있으며, '칙칙한'은 채도가 낮고 명도가 어두운 색상을 의미하므로 deep(기호는 d)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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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등색상면에서 굵은 선의 의미는?

  1. 등백계열
  2. 등흑계열
  3. 등순계열
  4. 등반사율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등색상면에서 굵은 선은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등백선입니다. 따라서 "등백계열"은 색상의 밝기가 동일한 계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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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관용 색명(慣用色名)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여 표시하는 색명이다.
  2. 정량적이며 정확성을 가진 색명체계로 색채계획에 유용하다.
  3.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4.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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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CIE 표준 표색계의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1. 빨강
  2. 검정
  3. 백색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CIE 표준 표색계에서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백색"입니다. 이는 모든 색상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으로, 빨강, 녹색, 파랑색 등 모든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모든 색상의 평균값으로 볼 수 있으며, CIE 표준 표색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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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P.C.C.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2. 색조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3.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다.
  4. 8:Y-8.5-7s와 같은 형식으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P.C.C.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설명은 P.C.C.S에 대한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P.C.C.S에서 사용되는 색조 중 하나인 Value(명도)가 20단계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P.C.C.S는 색조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으며,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입니다. 또한, P.C.C.S에서는 색조, 채도, 명도를 각각 숫자와 문자로 표기하는데, 이는 "8:Y-8.5-7s"와 같은 형식으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P.C.C.S에 대한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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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흑색량, 백색량, 순색의 혼합비율에 의해 물체색을 체계화한 것이다.
  2. B는 모든 빛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이상적인 흑색을 의미한다.
  3. 어느 한 색상에 포함되는 색은 모두 W+B+C=100이 되는 혼합비에 의해 구성된다.
  4. W-B, W-C, C-B 각 변은 모두 12단계를 이루며 등색상 삼각형을 형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W-B, W-C, C-B 각 변은 모두 12단계를 이루며 등색상 삼각형을 형성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는 W-B, W-C, C-B 각 변이 모두 10단계를 이루며 등색상 삼각형을 형성한다. 이는 W, B, C가 각각 100%, 0%, 0% 또는 0%, 100%, 0% 또는 0%, 0%, 100%인 경우를 나타내며, 이들을 10단계로 나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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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단면은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
  2. 축 좌우의 색은 색상환에서 마주보고 있는 보색이다.
  3. 동일 색상의 명도, 채도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4. 각 색 단면의 가장 바깥의 색이 순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단면은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수직단면은 같은 채도와 색상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채도면이라고도 한다는 것이 맞다. 명도는 수직단면에서는 변화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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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KS)에 규정된 전체 유채색의 색이름으로 맞는 것은?

  1.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
  2. 하양, 회색, 검정
  3.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4.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입니다. 이유는 이 색상들은 KS A 3001에서 규정된 전체 유채색의 색상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KS에서 규정된 색상 이름이 아니거나 일부 색상만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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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NCS 색체계는 빨강, 노랑, 녹색, 파랑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그 두 가지는?

  1. 흰색, 검정
  2. 흰색, 보라
  3. 보라, 검정
  4. 자주,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체계는 색상을 표현할 때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함께 고려합니다. 따라서 밝기를 나타내는 "흰색"과 채도가 없는 "검정"을 추가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NCS 색체계는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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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표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입체는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색채 3속성에 기반을 두고 색채를 질서정연하게 배치한 3차원적인 표색구조물이다.
  2. 먼셀의 색상환은 최초의 기준 5색이 같은 간격으로 배치된 후 그 중간색을 다시 배치하여 10등분된 색상을 지닌다.
  3. 먼셀 표색계의 표색배열은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를 기초하여 물체색을 나타낸다.
  4. 먼셀 표색계는 독일공업규격(DIN)의 표준색표체계에 공헌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표색계는 독일공업규격(DIN)의 표준색표체계에 공헌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먼셀 표색계가 아닌, 독일공업규격(DIN)의 표준색표체계가 먼셀 표색계를 참고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먼셀 표색계는 독일의 화학자 알버트 먼셀이 개발한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를 기초로 한 3차원적인 표색구조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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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SCC-NIST 색명법 중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White
  2. light Gray
  3. medium Gray
  4. deep Gray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 색명법에서는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이 "White", "light Gray", "medium Gray"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eep Gray"는 이 구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deep Gray"는 색상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이지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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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기본색을 결합하여 만든 색에 대한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검정과 흰색을 합쳐 무채색조 - Gray
  2. 순색과 흰색을 합쳐 명색조 - Tint
  3. 순색과 검정을 합쳐 암색조 - Shade
  4. 순색과 흰색, 검정을 합쳐 톤 - Tone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과 흰색을 합쳐 무채색조 - Gray"가 잘못된 것이다. 검정과 흰색을 합치면 회색이 되는데, 이는 색채 조화론에서 "무채색"이 아니라 "중간색"에 해당한다. 무채색은 색상이 아예 없는 것을 말하며, 검정과 흰색을 섞어 만든 색은 색상이 없는 것이 아니라 중간 색상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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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2Rpa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2R은 색상, p는 명도, a는 채도를 말한다.
  2. 2R은 색상, p는 채도, a는 명도를 말한다.
  3. 2R은 색상, p는 백색량, a는 흑색량을 말한다.
  4. 2R은 색상, p는 흑색량, a는 백색량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R은 색상, p는 백색량, a는 흑색량을 말한다." 이다.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데, 2R은 색상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p는 백색량을 나타내며, 해당 색이 얼마나 밝은지를 나타낸다. a는 흑색량을 나타내며, 해당 색이 얼마나 어두운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2Rpa에서 p는 밝기를, a는 어둡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백색량과 흑색량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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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색채표준화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2.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3. 규칙적인 배열
  4. 특수질감과 특수안료를 이용한 색채재현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질감과 특수안료를 이용한 색채재현은 색채표준화의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색채표준화의 목적인 색채간의 일관성과 비교 가능성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특수질감과 특수안료를 사용하면 다른 조명환경에서는 색상이 달라지거나 색채간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표준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조명환경에서 일관적으로 재현 가능한 색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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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의 여러 가지 색채기호 중 채도를 표현하는 것은?

  1. 먼셀 체계 : value
  2. CIELCH 체계 : C*
  3. CIELAB 체계 : L*
  4. CIEXYZ 체계 : Y
(정답률: 알수없음)
  • CIELCH 체계에서 C*는 채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색의 강도와 채도를 동시에 고려하여 측정된 값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색의 밝기나 색의 성분을 나타내는 값이지만, CIELCH 체계에서는 색의 강도와 채도를 모두 나타내는 값이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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