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2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9-07-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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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선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 모발색과는 연관성이 없다.
  2. 색의 선호도는 태양광의 양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3. 색의 선호도는 교양과 소득에 따라 다르며 연령에 따라서도 변화한다.
  4. 색의 선호도는 성별, 민족, 지역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 모발색과는 연관성이 없다."가 틀린 것이다. 색채선호 원리는 개인의 피부색, 눈동자, 모발색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러한 인적 요인에 따라 색상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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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며 자연, 삼림욕 등의 감정을 연상시키는 것은?

  1. 흰색
  2. 녹색
  3. 주황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자연과 관련된 색상으로, 산책이나 삼림욕 등 자연 속에서 녹색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며 자연, 삼림욕 등의 감정을 연상시키는 것은 녹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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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색 중 사람의 식욕을 가장 돋구어 주는 색은? (단, KS기준 색표시이다.)

  1. 5R 3/6
  2. 2.5YR 6/12
  3. 7.5RP 5/12
  4. 7.5PB 7/6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5YR 6/12"이다. 이는 노란색과 빨간색의 중간색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KS기준 색표시에서 YR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조합을 나타내며, 6/12는 색의 밝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2.5YR 6/12"는 노란색과 빨간색의 중간밝기의 색으로, 사람의 식욕을 자극하는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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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2. 검정
  3. 녹색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은 파랑, 빨강, 검정, 녹색, 노랑입니다. 따라서 주황은 오륜마크에 사용된 색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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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 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다가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파랑, 녹색을 점차 좋아하게 되는 색채 선호도 변화의 이유는?

  1. 자연환경의 차이
  2. 기술 습득의 증가
  3. 지적 능력의 증대
  4. 인문환경의 영향
(정답률: 알수없음)
  • 성장과 함께 지적 능력이 증대되면서, 단순한 색채의 인식에서 벗어나 복잡한 색채 조합을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단순한 원색 계열보다는 다양한 색채를 포함한 복합적인 색채를 더욱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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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구촌의 각 지역과 민족의 색채선호가 틀린 것은?

  1. 라틴계 민족들은 선명한 난색계통의 의복이나 일상용품을 좋아한다.
  2. 피부가 희고 머리칼을 금발이며 눈이 파란 북유럽계의 민족은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3. 태양광선의 강도가 높은 곳에서는 시원한 파란색에 대한 감각이 발달하며 선호한다.
  4.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녹색시각이 우월하며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녹색시각이 우월하며 한색계통을 좋아한다."입니다.

    태양광선의 강도가 높은 곳에서는 시원한 파란색에 대한 감각이 발달하며 선호하는 이유는, 파란색은 진한 색감과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양광선이 강한 지역에서는 눈이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파란색을 통해 눈을 보호할 수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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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빛 자극을 색채로 결정하는 신체 부위는?

  1. 망막
  2. 대뇌
  3. 각막
  4. 시신경
(정답률: 알수없음)
  • 빛 자극은 먼저 망막에서 받아들여지지만, 이 정보는 시신경을 통해 대뇌로 전달됩니다. 대뇌는 이 정보를 처리하여 색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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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착시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노란색 바탕의 회색이 파란색 바탕의 회색보다 노랗게 보인다.
  2. 빛 자극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그대로 유지되는 색채감각이다.
  3.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
  4. 파란색 바탕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지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착시란 우리 뇌가 받은 정보를 잘못 해석하여 생기는 시각적 오류를 말합니다. 대비현상은 서로 다른 밝기나 색상의 물체가 함께 있을 때, 그 차이를 더 크게 인식하는 현상을 말하며, 잔상현상은 눈에 보이는 물체가 사라진 후에도 그 형상이나 색상이 일정 시간동안 눈에 남아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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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슷한 구조의 부엌 디자인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닌 것은?

  1.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
  2.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3. 다른 재료와 색채의 적용
  4. 일반적인 색채에 의한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색채에 의한 계획은 이미 많은 부엌 디자인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를 시키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이나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다른 재료와 색채의 적용 등을 통해 차별화를 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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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같은 색조의 색상을 조합시키는 것으로 살구색과 라벤더색의 조합 등 색조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배색은?

  1. 톤인톤
  2. 까마이외
  3. 그라데이션
  4. 톤온톤
(정답률: 알수없음)
  • "톤인톤"은 같은 색조의 색상을 조합하는 것으로, 한 가지 색상을 다양한 밝기와 진하기로 조합하여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톤인톤"이 정답입니다. "까마이외"는 색상의 대비를 이용한 조합, "그라데이션"은 서서히 변하는 색상의 조합, "톤온톤"은 색조가 다른 색상을 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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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닷가 도시, 분지에 위치한 도시의 집합주거 외벽의 색채계획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기후적, 지리적 환경
  2. 건설사의 기업색채
  3. 건축물의 형태와 기능
  4. 주변 건물과 도로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건설사의 기업색채

    해설: 바닷가 도시, 분지에 위치한 도시의 집합주거 외벽의 색채계획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기후적, 지리적 환경, 건축물의 형태와 기능, 주변 건물과 도로의 색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사의 기업색채는 해당 도시의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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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새콤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자극성이 있고 톡 쏘는 냄새가 느껴지고 높은 소리에 광택감을 주는 색은?

  1. 올리브색
  2. 오렌지색
  3. 메론색
  4. 포도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새콤한 맛과 자극성을 나타내는 색은 주로 따뜻한 색상인데, 그 중에서도 오렌지색은 높은 소리와 광택감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렌지색은 톡 쏘는 냄새를 연상시키는 색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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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조절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명시성이 높다.
  2. 실내 환경색은 천장, 바닥, 벽의 순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안정감이 있다.
  3. 안전이 유지되고,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4. 연두색, 녹색 등을 사용하면 수축과 팽창의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안전이 유지되고,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다. 이는 적절한 색상 선택으로 인해 조명의 반사율이 높아지고, 안전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밝은 색상을 사용하면 조명의 반사율이 높아져 더 밝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안전성도 향상된다. 또한, 어두운 색상을 사용하면 조명의 반사율이 낮아져 더 어두운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안전성도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색상 선택은 안전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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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 차별화를 위해
  2. 제품 정보 요소 제공을 위해
  3. 기능의 효과적인 구분을 위해
  4. 지역색의 적용을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역색의 적용을 위해"입니다. 지역색은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흔히 사용되는 색으로, 제품의 색상 선택에 있어서는 중요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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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행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정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2.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이다.
  3.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4.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사건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적인 색이 유행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이다." 이다. 유행색은 특정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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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
  2. 무작위로 추출
  3.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
  4.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추출
(정답률: 알수없음)
  •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은 색채조사에서 표본을 추출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 방식은 표본의 대표성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색채조사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조사에서는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하거나 무작위로 추출하는 등 대표성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해야 합니다. 또한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추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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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진 것은?

  1. 색채의 푸르킨예 현상
  2. 색채의 애브니 효과
  3. 색채의 공감각
  4. 색채의 동화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공감각은 색채와 다른 감각(예: 냄새, 맛, 소리 등) 간의 상호작용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색채가 우리의 뇌에서 다른 감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현상입니다. 따라서, 색채의 공감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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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인 기억색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사과 – 빨강
  2. 가지 - 자주
  3. 뭉게구름 – 파랑
  4. 들판 -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뭉게구름은 일반적으로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 중 하나이며, 그 색상은 흰색이나 회색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기억색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뭉게구름이 파란 하늘과 함께 나타날 때는 그 파란색과 대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보입니다. 따라서 "뭉게구름 - 파랑"이 일반적인 기억색으로 보기 어려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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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정한 형태가 반복됨으로써 질서 있게 조화되는 배색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그라데이션 배색
  2. 세퍼레이션 배색
  3. 레피티션 배색
  4. 까마이외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한 형태가 반복됨으로써 질서 있게 조화되는 배색의 형태를 "레피티션 배색"이라고 한다. 이는 일정한 패턴이나 모양, 색상 등이 반복되어 사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형태는 일관성 있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어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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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에 순서대로 들어갈 적당한 말은?

  1. 한색, 난색
  2. 난색, 한색
  3. 고명도색, 고채도색
  4. 고채도색, 고명도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나타난 색상은 모두 고채도색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이다. 그 중에서도 "한색"은 한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채도와 명도가 일정하고 조화롭게 어우러져 보기에 깔끔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반면에 "난색"은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 있어 채도와 명도가 불규칙하고 조화롭지 않아 보기에 혼란스러운 느낌을 준다. 따라서 정답은 "난색, 한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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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색채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세분화된 시장의 소비자 그룹이 선호하는 색채를 파악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2. 경기변동의 흐름을 읽고 경기가 둔화되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경제적인 색채를 활용한다.
  3. 21세기라는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테크놀로지(공학기술)와 연관된 색채를 선정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4. 환경주의 및 자연을 중시하는 디자인에서는 레드마케팅을 확실하게 부각시키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주의 및 자연을 중시하는 디자인에서는 레드마케팅을 확실하게 부각시키면 효과적이다. 이유는 레드는 화려하고 강렬한 색상으로 자연과는 거리가 멀지만, 환경보호와 관련된 캠페인에서는 빨간색을 사용하여 주목성을 높이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기 때문이다. 또한, 빨간색은 경쟁심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환경보호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강조하고자 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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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설계도 보안을 위해 작업순서와 그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것은?

  1. 견적서
  2. 평면도
  3. 시방서
  4. 설명도
(정답률: 알수없음)
  • 시방서는 설계도 보안을 위해 작업순서와 그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견적서는 가격 산정을 위한 문서, 평면도는 건축물의 구조와 배치를 보여주는 문서, 설명도는 제품의 구성과 사용법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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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키치문화의 성격이 아닌 것은?

  1.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2. 혼재 : 신·구 문화가 동시에 존재
  3. 모방 : 연예인의 옷, 악세사리 등이 유행
  4.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는 키치문화의 성격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키치문화는 일상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과장된 요소를 강조하는 문화이지만, 테마카페나 분장카페는 일상적인 활동을 특별하게 꾸며주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따라서 이는 키치문화의 성격과는 조금 다른 문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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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을 공에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1. 대량생산
  2. 복합재료의 사용
  3. 판매가격
  4. 제작기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디자인을 공에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량생산"이다. 이는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어서 제작 비용을 줄이고,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량생산이 가능하면 판매가격도 저렴해지므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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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환경 디자인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실내 디자인
  2. 디스플레이 디자인
  3. 건축 디자인
  4. 패키지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다루는 영역으로, 제품의 외부적인 형태와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반면에 환경 디자인은 공간의 디자인을 다루는데, 실내 디자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건축 디자인은 모두 공간의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은 환경 디자인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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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우하우스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JohannesItten)이 가장 중점적으로 교육했던 내용은?

  1. 색채학
  2. 작도법
  3. 가구 제작법
  4.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요하네스 이텐은 바우하우스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색채학"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색채의 기본 원리와 색채 조합의 원칙을 가르치며, 이를 통해 디자인에서 적절한 색상 선택과 조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에서는 색채학이 디자인 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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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표본 확률적으로 추출하는 색채 색채 표본 조사 방법은?

  1. 임의추출법
  2. 유의 추출법
  3. 특수조사법
  4. 편의적 추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임의추출법은 모집단에서 모든 개체가 동일한 확률로 추출될 수 있도록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으며, 편향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반해 유의 추출법은 모집단에서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개체만을 추출하는 방법이며, 특수조사법은 모집단에서 일부 특정한 개체만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편의적 추출법은 편리하거나 접근하기 쉬운 개체를 우선적으로 추출하는 방법으로,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하고 편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색채 표본 조사에서는 임의추출법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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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 채계획의 배색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주조색은 5%정도의 면을 차지하며 전체적인 색채효과를 좌우한다.
  2. 보조색은 전체의 25%정도의 사용을 권장한다.
  3. 강조색은 대비적으로 사용하거나 명도나 채도의 변화를 준다.
  4.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을 변화시키는데 용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색은 5%정도의 면을 차지하며 전체적인 색채효과를 좌우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주조색은 전체적인 색채효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색상이기 때문에 면적이 작더라도 충분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적보다는 색상의 선택과 조합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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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개인의 기호에 따른 색채는 일시적인 호감이나 유행의 영향으로 그 수명이 짧은 주기로 변화 한다. 이와 같은 유행색의 주기는?

  1. 1주 ~ 2주
  2. 3개월 ~ 1년
  3. 2년 ~ 3년
  4. 3년 ~ 5년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기호에 따른 색채는 주로 일시적인 호감이나 유행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유행색의 주기는 비교적 짧은 주기로 변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3개월 ~ 1년"이 정답입니다. 새로운 색채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유행색이 사라지는데, 이러한 과정이 3개월에서 1년 사이에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기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더 긴 기간 동안 특정한 색채를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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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one-waycommunication
  2. usability
  3. informationarchitecture
  4. interactivity
(정답률: 알수없음)
  • 멀티미디어의 특징 중 "one-way communication"이 틀린 것이다. 멀티미디어는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interactivity"가 올바른 특징이다. "Usability"는 사용자 친화성, "information architecture"는 정보 구조화에 대한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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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심벌과 기호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하는 디자인 분야는?

  1. 환경디자인
  2. 제품디자인
  3. 시각디자인
  4. 패션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 광고 디자인, 웹 디자인 등을 포함하여,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따라서, 심벌과 기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하는 시각디자인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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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패션색채에서 노랑과 보라색으로 배색하였을 때의 배색은?

  1. 반대색상 배색
  2. 톤인톤 배색
  3. 세퍼레이션 배색
  4. 유사색상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보라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보색이다. 따라서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반대색상 배색"이라고 한다. 이러한 배색은 대비가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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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이 어떻게 인지되었는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는 제품의 위치를 뜻하는 것은?

  1. 마케팅 믹스
  2. 시장 세분화
  3. 제품 포지셔닝
  4. 차별적 우위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그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마케팅 믹스", "시장 세분화", "차별적 우위"는 모두 제품 포지셔닝을 위해 사용되는 마케팅 전략이지만, "제품 포지셔닝"은 그 자체로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는지를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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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게슈탈트 법칙이 아닌 것은?

  1. 유사성
  2. 근접성
  3. 폐쇄성
  4. 독립성
(정답률: 알수없음)
  • 게슈탈트 법칙 중 "독립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슈탈트 법칙은 인지심리학에서 물체들이 조직되는 방식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유사성", "근접성", "폐쇄성" 등이 포함됩니다. "독립성"은 게슈탈트 법칙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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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잘못 연결된 것은?

  1. 데 스틸 - 몬드리안
  2. 바우하우스 - 월터그로피우스
  3. 큐비즘 - 피카소
  4. 팝아트 - 윌리엄모리스
(정답률: 알수없음)
  • 팝아트와 윌리엄 모리스는 연관성이 없는 것입니다. 팝아트는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초반에 미국에서 등장한 대중문화를 소재로 한 미술 운동이며, 윌리엄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활동한 예술가로서, 빅토리아 시대의 장식 예술과 인테리어 디자인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팝아트 - 윌리엄모리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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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은 디자인에 있어서 어떤 특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가?

  1. 조형성, 친황경성
  2. 심미성, 조형성
  3. 기능성, 질서성
  4. 경제성, 기능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색채계획은 디자인에서 심미성과 조형성과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색채는 제품의 미적인 품질을 결정하며, 디자인의 조형성을 강조하고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적절한 색채 조합은 제품의 친환경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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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결성된 디자인 진흥단체는?

  1. 디자인기술연맹
  2. 독일공작연맹
  3. 독일기술연맹
  4. 구성주의자연맹
(정답률: 알수없음)
  •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결성된 디자인 진흥단체는 "독일공작연맹"이다. 이는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의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추구하며, 독일의 공예산업과 디자인 분야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결성된 단체였다. 따라서 "디자인기술연맹"과 "독일기술연맹"은 기술 중심의 단체이며, "구성주의자연맹"은 정치적 성향의 단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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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태학적 디자인의 중요개념으로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development)이 의미하는 것은?

  1.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자연을 보존한다는 의미
  2.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은 의미
  3.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인간 사회를 개발시킨다는 의미
  4. 인간, 기술, 자연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의미
(정답률: 80%)
  • 지속가능한 개발은 자연을 보존하면서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의 발전과 기술의 발전을 추구하면서도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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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는 모든 제품과 회사의 표시등을 빨간색으로 통일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기업이 무엇을 위해 실시하는 전략인가?

  1. 색채를 이용한 제품의 포지셔닝(positioning)
  2. 색채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identity)
  3. 색채를 이용한 소비자 조사
  4. 색채를 이용한 스타일링(sty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identity)"이다. 코카콜라는 빨간색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채택하여, 소비자들이 빨간색을 보면 코카콜라 브랜드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브랜드의 일관성과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 이러한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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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마른 체형을 보완하여 덜 말라 보이게 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색상은?

  1. 먼셀기호 5Y 7.0/3.0
  2. 먼셀기호 5B 5.0/4.0
  3. 먼셀기호 5PB 4.0/5.0
  4. 먼셀기호 5P 3.0/6.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먼셀기호 5Y 7.0/3.0" 입니다. 이유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이 피부를 더욱 활기차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밝은 톤의 노란색은 체형을 더욱 슬림하게 보이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른 체형을 보완하여 덜 말라 보이게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색상은 먼셀기호 5Y 7.0/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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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CIELAB좌표로 L*=65, a*=30, b*=-20으로 측정된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L*값이 높은 편이므로 비교적 밝은 색이다.
  2. a*값이 양(+)의 값을 갖고 있으므로 붉은 계열의 색이다.
  3. b*값이 음(-)의 값을 가졌으므로 노랑이 많이 포함된 색이다.
  4. (a*, b*)좌표가 원점으로부터 많이 떨어져 있으므로 채도가 높은 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 b*)좌표가 원점으로부터 많이 떨어져 있으므로 채도가 높은 색이다."이다.

    b*값이 음(-)의 값을 가졌다는 것은 노랑보다는 파랑이 많이 포함된 색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b*값이 음(-)의 값을 가졌으므로 노랑이 많이 포함된 색이다."라는 설명은 잘못되었다.

    L*값이 높은 편이므로 비교적 밝은 색이고, a*값이 양(+)의 값을 갖고 있으므로 붉은 계열의 색이다. 또한 (a*, b*)좌표가 원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채도가 높은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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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1. 주황색
  2. 빨간색
  3. 청백색
  4.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온도는 광원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절대온도로 표현된다. 따라서 색온도가 높을수록 광원의 색상은 더 밝고 푸른 색조를 띤다. 따라서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청백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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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여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 단위는?

  1. 픽셀(pixel)
  2. 라인 센서(linesensor)
  3. 바이트(byte)
  4. 비트맵(bitmap)
(정답률: 알수없음)
  • 픽셀은 그래픽 카드가 모니터에 출력하는 디지털 색채영상의 최소 단위이다. 모니터는 수많은 픽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픽셀은 색상과 밝기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가 출력하는 이미지는 픽셀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비트맵 형태로 표현된다. 라인 센서는 이미지를 스캔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며, 바이트는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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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일반적으로 육안조색 시 색채관측에 있어서 가장 적당한 조도는?

  1. 약 200 lx정도
  2. 약 500 lx정도
  3. 약 700 lx정도
  4. 약 1000 lx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관측은 색의 차이를 구분하는 작업이므로 적절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너무 어두우면 색의 차이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너무 밝으면 눈이 피로해져서 색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색채관측에 적당한 조도는 약 1000 lx정도입니다. 이 정도의 조도에서는 색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눈의 피로도도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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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1. 광원에 따른 차이
  2. 질감에 따른 차이
  3. 대상의 표면 상태에 따른 차이
  4. 대상의 형태에 따른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에 따른 차이가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이유는, 광원의 색온도나 조도 등에 따라 대상물의 색상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대상물이라도 다른 광원에서 볼 때 색상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시각적인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질감, 대상의 표면 상태, 형태에 따른 차이도 중요하지만, 광원에 따른 차이가 가장 눈에 띄고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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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반사 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비추는 조명 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좋은 반면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힘들며 그림자가 생기는 조명 방식은?

  1. 반간접조명
  2. 직접조명
  3. 간접조명
  4. 반직접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 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직접적으로 물체를 비추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광원에서 물체로 직접적으로 빛이 도달하기 때문에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을 수 있으며, 조명 효율도 높습니다. 하지만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그림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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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효율이 낮으나 장파장의 빛이 주로 방출되어 따뜻한 느낌의 분위기를 주어야 하는 장소에 사용되는 열광원은?

  1. 백열등
  2. 할로겐
  3. 메탈할라이드등
  4. 삼파장 형광등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등은 전기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하여 빛을 내는 열광원으로, 효율은 낮지만 장파장의 빛이 주로 방출되어 따뜻한 느낌의 분위기를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백열등은 주로 실내나 침실 등의 분위기를 강조해야 하는 장소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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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빛과 물감(도료)의 원색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빛 – R, G, B / 물감 – C, M, Y
  2. 빛 – C, G, B / 물감 – R, M, Y
  3. 빛 – R, M, B / 물감 – C, G, Y
  4. 빛 – C, M, Y / 물감 – R, G, B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은 삼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섞어서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RGB라고 합니다. 반면에 물감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을 섞어서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CMY라고 합니다. 따라서 빛의 원색은 R, G, B이고, 물감의 원색은 C, M, 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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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화학적 성분은 스틸벤 · 이미다졸 · 쿠마린유도체 등이며, 소량만 사용해야 하고,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는?

  1. 식용염료
  2. 합성염료
  3. 천염염료
  4. 형광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염료는 일반적인 염료와는 달리 자외선 등의 빛을 받으면 더욱 밝고 선명한 색을 띠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량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도 밝고 선명한 색을 표현할 수 있어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용량을 초과하면 색이 변질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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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1. 픽셀(Pixel)의 물리적 크기는 선택된 해상도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니다.
  2.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3. 이미지가 디지털로 1비트의 깊이로 스캔되면, 흑과 백 외에 1가지의 회색톤을 더 가질 수 있다.
  4. 해상도는 데이터의 전체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이유는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 중 하나인 ppi(pixel per inch)는 인치당 픽셀의 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을 가지게 된다. 다른 보기들은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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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색과 출력 장치에서 나타나는 색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정확한 등색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은?

  1. CMS
  2. CCM
  3. CIE
  4. CCD
(정답률: 알수없음)
  • CMS는 Color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에서 사용되는 색 공간을 일치시켜 정확한 등색을 얻기 위한 시스템이다. 즉, 입력된 색과 출력되는 색의 불일치를 제거하여 정확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CCM은 Color Correction Matrix, CIE는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이들은 CMS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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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빨강(R), 녹색(G), 파랑(B) 빛의 3원색으로 출력되는 시스템은?

  1. 프린터
  2. 옵셋 프레스
  3. 모니터
  4. 디지털 프레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모니터"입니다. 모니터는 빨강, 녹색,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는 RGB(빨강, 녹색, 파랑)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프린터와 옵셋 프레스는 CMYK(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시스템을 사용하고, 디지털 프레스는 다양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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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측색기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모든 측색기는 시료대, 광검출기, 필터, 반사경, 렌즈로 구분된다.
  2. 분광식 색체계는 이동형 색채계로서 색차계로 많이 활용된다.
  3. 필터식 색채계는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값을 동시에 산출하며 자동배색장치의 색측정 장치로 많이 활용된다.
  4.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의 가시광선영역에서 분광반사율을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의 가시광선영역에서 분광반사율을 측정한다. 이는 시료가 받은 빛의 파장에 따라 반사되는 정도를 측정하여 색상을 분석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의 색상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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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 색채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백색기준물
  2. 회색기준물
  3. 녹색기준물
  4. 적색기준물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기준물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서 색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색상의 기준물은 해당 색상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모든 색상을 측정하는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색기준물이 모든 색상을 측정하는데에 가장 적합한 기준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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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로 등의 교통표지로 쓰이는 이 제품에 대한 시험 및 품질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이론적인 바탕을 마련해 주는 규격은?

  1. KSA 0084 형광물체색의 측정 방법
  2. KSA 0075 광원의 연색성 평가 방법
  3. KSA 3514 재귀성 반사체 – 광학적 특성 - 측정방법
  4. KSA 0085 관측자 조건 등색도의 평가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KSA 3514은 교통표지 등에 사용되는 재귀성 반사체의 광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규격이다. 이 규격은 반사율, 반사각, 색도 등의 특성을 측정하여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고 표준화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 규격은 교통안전과 관련된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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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IE 1960 UCS 색도 그림 위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것을 다른 적당한 색도 그림 위에 변환시킨 것은?

  1. 상관 색온도
  2. 등색온도선
  3. 주광 궤적
  4. 역수 상관 색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등색온도선은 CIE 1960 UCS 색도 그림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를 다른 적당한 색도 그림 위에 변환시킨 것을 말합니다. 이는 색의 온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색의 밝기와 색상을 동시에 고려하여 색을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등색온도선은 색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빨간색에서 노란색, 흰색으로 이동하며, 색의 온도가 낮아질수록 파란색에서 초록색, 노란색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등색온도선은 색의 온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색의 분류와 측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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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최초의 합성 염료로서 아닐린 설페이트를 산화시켜서 얻어내며 보라색 염료로 쓰이는 것은?

  1. 산화철
  2. 모베인(모브)
  3. 산화망간
  4. 옥소크롬
(정답률: 알수없음)
  • 아닐린 설페이트를 산화시켜서 얻어낸 모베인은 보라색 염료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보기인 산화철, 산화망간, 옥소크롬은 모두 색소로 사용되지만, 최초의 합성 염료로서 보라색을 내는 것은 모베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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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불활성기체인 헬륨, 네온, 아르곤의 색채가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옅은 파란색, 노란색, 핑크 - 빨간색
  2. 노란색, 핑크 – 빨간색, 옅은 파란색
  3. 핑크 – 빨간색, 노란색, 옅은 파란색
  4. 핑크 – 빨간색, 옅은 파란색,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불활성기체인 헬륨, 네온, 아르곤은 모두 무색이기 때문에 색채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노란색, 핑크 – 빨간색, 옅은 파란색"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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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그래픽 카드이다. 이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따라 모니터에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의 한계가 결정되는데,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최대 해상도
  2. 재생주기
  3. 색채의 수
  4. 이미지 크기와 CCD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크기와 CCD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다. 이미지 크기와 CCD는 카메라나 스캐너 등으로 이미지를 촬영할 때 결정되는 요소로,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이미지 크기와 C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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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금속과 금속을 태웠을 때 나타나는 불꽃색과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리튬 : 주황색
  2. 나트륨 : 노란색
  3. 포타슘 : 초록색
  4. 루비디움 : 빨간색 - 자주색
(정답률: 알수없음)
  • 포타슘은 불꽃을 내면 초록색이 아닌 보라색을 띠기 때문에, "포타슘 : 초록색"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포타슘이 불꽃을 내면 발생하는 스펙트럼에서 보라색 성분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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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물체색에서 잔상을 원래 색상과 어떤 관계의 색으로 나타나는가?

  1. 인접색
  2. 동일색
  3. 보색
  4. 동화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은 보색으로 나타납니다. 보색은 빛의 3원색 중에서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말하며, 한 색상이 다른 색상과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색상이 사라지면서 남은 잔상은 보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물체의 잔상은 청록색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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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의 빛을 동시에 비추었을 때 얻어지는 색은?

  1. 노랑(Yellow)
  2. 시안(Cyan)
  3. 마젠타(Magenta)
  4. 흰색(White)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을 섞으면 청록색이 나오는데, 이 청록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시안색이 나온다. 따라서 파랑과 녹색을 동시에 비추면 시안색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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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두 색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 색상차가 커지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계시대비
  3. 색상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대비는 두 색상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색상이 강조되어 색상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색상의 대비가 높아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즉, 두 색상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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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빛의 파장 범위가 620~780nm인 어느색에 해당되는가?

  1. 빨간색
  2. 노란색
  3. 녹색
  4.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파장이 길어지면서 빨간색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620~780nm의 범위는 빨간색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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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흥분,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다음 중 주로 어떤 속성과 관계되는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온도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상"

    흥분,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주로 색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색상은 우리의 감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특정 색상은 우리에게 특정한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흥분, 침울, 분노와 같은 감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흥분,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주로 색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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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정상적인 눈의 경우 추상체(원뿔세포)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몇 가지 종류는 추상체로 나뉘는가?

  1. 1가지
  2. 2가지
  3. 3가지
  4. 4가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상적인 눈의 추상체는 세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각각의 추상체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빛에 대해 다른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 가지 추상체의 조합으로 우리는 다양한 색상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3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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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배경색보다 앞으로 진출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을 진출색이라 한다. 다음의 배경색과 중심색 조합에서 중심색의 진출감이 가장 약한 것은?

  1. 배경색 – 흐린 청록색, 중심색 – 밝은 파란색
  2. 배경색 – 진한 초록색, 중심색 – 진한 분홍색
  3. 배경색 – 짙은 노란색, 중심색 – 옅은 청록색
  4. 배경색 – 검성색, 중심색 - 밝은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중심색의 진출감은 색의 밝기와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배경색과 중심색의 밝기와 채도를 비교해보면, "배경색 – 짙은 노란색, 중심색 – 옅은 청록색" 조합이 가장 밝기와 채도가 비슷하여 중심색의 진출감이 가장 약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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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상품이 크게 보이도록 포장하려한다. 포장지의 색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색은?

  1. 난색
  2. 순색
  3. 고명도색
  4. 저채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저채도색은 색상이 탁하고 어두워서 상품을 크게 보이게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상품을 크게 보이게 하려면 밝고 선명한 고명도색이나 순색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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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색각 이론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헤링은 반대색설을 주장하였다.
  2. 영·헬름홀쯔는 3원색설을 주장하였다.
  3.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
  4. 영·헬름홀쯔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라는 내용이 틀린 것은 아니다.

    헤링 이론은 색상을 빨강, 녹색, 파랑, 노랑, 주황, 보라로 나누어 기본색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RGB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상이며, 인간의 눈에서 가장 잘 인식되는 색상들이다.

    따라서,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라는 내용은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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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무대에서는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줌으로써 혼합색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순차혼색
  2. 병치혼색
  3. 동시혼색
  4. 계시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동시혼색

    해설: 무대에서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시에 겹쳐 비춰 혼합색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동시혼색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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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작은 색지를 보고 넓은 면적의 색을 결정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색채의 대비현상은?

  1. 연변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대비는 작은 색지에서 보이는 색의 대비를 넓은 면적으로 확장했을 때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넓은 면적에서도 적절한 대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은 색지에서의 대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연변대비는 색상의 경계선에서의 대비를 의미하고, 명도대비는 밝기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채도대비는 색의 선명도 대비를 의미합니다. 이들 대비는 모두 중요하지만, 넓은 면적에서의 적절한 대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작은 색지에서의 대비를 고려하는 면적대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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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컬러 텔레비전(동시방식)에서 색이 만들어지는 원리가 아닌것은?

  1. 병치혼합
  2. 가법혼합
  3. 색광혼합
  4. 감법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합은 색을 만들기 위해 빛을 빼는 방식으로, 검정색을 만들기 위해 모든 빛을 빼는 것이다. 하지만 컬러 텔레비전에서는 모든 색을 만들기 위해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가법혼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감법혼합은 컬러 텔레비전에서 색이 만들어지는 원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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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중간혼색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점묘법
  2. 회전혼색
  3. 병치혼색
  4. 감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은 색을 물에 녹여서 직접 물감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으로, 중간혼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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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일반적으로 계시대비와 유사한 현상으로 취급되는 현상은?

  1. 색채의 동화현상
  2. 색채의 음성적 잔상
  3. 색채의 양성적 잔상
  4. 색채의 연변 효과
(정답률: 40%)
  • 색채의 음성적 잔상은 계시대비와 유사한 현상으로 취급되는데, 이는 눈에 강한 색채 자극이 일정 시간동안 지속되었다가 사라지면 그 자극과 반대되는 색채가 일시적으로 눈에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강한 빨간색 자극이 일정 시간동안 지속되었다가 사라지면, 그 자극과 반대되는 청록색이 일시적으로 눈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뇌에서 색채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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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근로자들의 안전이 요구되는 작업장의 표지판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노랑"입니다.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색상으로, 근로자들에게 위험한 상황이 있을 때 경고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시야에 잘 띄어나기 때문에 작업장 내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요구하는 작업장의 표지판 색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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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색자극을 변하게 하는 혼색의 기본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병치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을 공간적으로 접근시켜 주는 방법에 의해 혼색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2. 순차혼색은 컬러슬라이드 필름이나 인쇄잉크를 혼합하였을 때 나타난다.
  3. 동시혼색의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망막의 동일부위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지각하게 하는 것이다.
  4. 계시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들이 빠르게 교체되어 눈에 들어올 때 그러한 자극들이 혼색된 상태로 보이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순차혼색은 컬러슬라이드 필름이나 인쇄잉크를 혼합하였을 때 나타난다."이다. 순차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을 순서대로 보여주면서 눈에 혼색효과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컬러슬라이드 필름이나 인쇄잉크를 혼합하는 것은 병치혼색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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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고딕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의 제작기법에서 원색으로 이루어진 바탕그림 사이에 검은색 띠를 두른 것은 어떤 대비를 약화시키려는 시각적 보정작업인가?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연변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고딕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에서 원색으로 이루어진 바탕그림 사이에 검은색 띠를 두른 것은 연변대비를 약화시키려는 시각적 보정작업이다. 연변대비란 서로 다른 색상이나 밝기를 가진 두 가지 요소가 인접해 있을 때 발생하는 대비를 말한다. 이러한 대비는 눈에 띄게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스테인드글라스에서는 이를 조절하기 위해 검은색 띠를 두어 연변대비를 완화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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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반적으로 외과 병원의 수술실 벽면을 밝은 청록으로 칠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외과 수술실에서 필수적인 청결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2. 수술실에 있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기 위함이다.
  3. 수술 도중 의사가 시선을 벽면으로 옮겼을 때 잔상을 막기 위함이다.
  4. 수술실의 물체를 선명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배경색을 구실을 하기 위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술 도중 의사가 시선을 벽면으로 옮겼을 때 잔상을 막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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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빛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망막상에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1. 맹점
  2. 중심와
  3. 홍채
  4. 수정체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눈에 들어오면 눈의 앞부분에서 굴절되어 중심와를 지나 망막에 도달합니다. 중심와는 눈의 굴절력이 가장 강한 부분으로, 빛이 집중되어 초점이 맺히는 곳입니다. 따라서 망막상에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중심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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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채지각의 착시에서 오는 심리작용으로, 흑백으로 그려진 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채널에서 연한 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로 묶인 것은?

  1. 베졸트와 푸르킨예
  2. 벤함과 페히너
  3. 애브니와 페히너
  4. 베졸트와 애브니
(정답률: 알수없음)
  • 벤함과 페히너는 색채지각의 착시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로, 벤함은 팽이를 돌렸을 때 생기는 착시를 발견하고, 페히너는 연한 유채색이 보이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 두 사람이 함께 연구를 진행하면서 색채지각의 착시 현상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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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계통 색명은?

  1. 선명한 노란 주황
  2. 셀룰리안 블루
  3. 하늘색
  4. 포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선명한 노란 주황은 노란색과 주황색이 섞인 밝고 선명한 계통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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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동일색상은 다른 색채조화론과는 달리 부조화 된다.
  2. 애매하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3. 작은 면적의 강한 색과 큰 면적의 약한 색은 부조화 된다.
  4. 색상과 채도는 일정하고 명도만 변화시키는 경우 많은 색상을 사용한 복잡한 디자인보다 미도가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상, 채도, 명도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이론이다. 이 중에서 "색상과 채도는 일정하고 명도만 변화시키는 경우 많은 색상을 사용한 복잡한 디자인보다 미도가 높다."는 이유는, 적절한 명도 조절을 통해 단순한 색상 조합으로도 높은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색상과 채도의 다양성보다는 명도의 조절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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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표색계의 색채 표기법에 따른 'S2030-Y90R'에서 2030이 나타내는 것은?

  1. 20 : 검정색도, 30 : 유채색도
  2. 20 : 유채색도, 30 : 검정색도
  3. 20 : 유채색도, 30 : 무채색도
  4. 20 : 백 색 도, 30 : 검정색도
(정답률: 알수없음)
  • NCS표색계에서 색상을 표기할 때, 첫 번째 숫자는 색의 진하기(hue)를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색의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2030-Y90R"에서 20은 검정색도를 나타내고, 30은 유채색도를 나타냅니다. 검정색도는 색상이 얼마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며, 유채색도는 색상이 얼마나 선명한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2030-Y90R"은 어두운 색이지만, 색상이 선명한 노란색 계열의 색상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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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개발한 일본색연배색체계와 가장 관련 있는 것은?

  1. P.C.C.S.표색계
  2. 먼셀 표색계
  3. CIE 표색계
  4. NCS 표색계
(정답률: 80%)
  • P.C.C.S.표색계는 일본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한 색연배색체계로, 일본의 색채문화와 산업에 맞게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본색연배색체계와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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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색채 표준 검사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관찰자의 시야각도는?

  1. 5°, 7°
  2. 2°, 5°
  3. 2°, 10°
  4. 7°, 10°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표준 검사환경에서는 일반적으로 2° 시야각을 가진 관찰자를 사용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야각 중 가장 중요한 중앙 시야를 대표하는 값으로, 색채 검사에서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색채 검사에서는 보조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10° 시야각을 가진 관찰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관찰자의 시야각은 "2°,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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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색입체의 단면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입체의 수직단면은 종단면이라고도 하며, 같은 색상이 나타나므로 등색상면이라고도 한다.
  2. 색입체를 수평으로 자른 횡단면에는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
  3. 수직단면은 유사 색상의 명도, 채도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다.
  4. 수평단면은 같은 명도에서 채도의 차이와 색상의 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직단면은 유사 색상의 명도, 채도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다." 이다. 이유는 수직단면은 색입체를 세로로 자른 것이기 때문에 색상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다. 하지만 유사 색상의 명도와 채도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은 수평단면이 아니라 수직단면이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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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DIN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T), 채도(S), 암도(D)로 표현한다.
  2. 덴마크 표준화 협회(DenmarkIstitutefurNormung)가 제안한 색체계이다.
  3. 어두움의 정도 (D)는 0부터 14까지 숫자들로 주어진다.
  4.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DIN은 덴마크 표준화 협회가 제안한 색체계로, 색상을 나타내는 T, 채도를 나타내는 S, 암도를 나타내는 D로 표현한다. 암도는 0부터 14까지의 숫자로 주어지며,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따라서 "색상(T), 채도(S), 암도(D)로 표현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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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Turquoise
  2. Yellow
  3. Magenta
  4. Purpl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체계론에서 기본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Magenta"는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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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쉐브릴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계시대비 원리
  2. 도미넌트 컬러
  3. 세퍼레이션 컬러
  4. 보색배색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쉐브릴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계시대비 원리"이다. 쉐브릴의 색채조화론은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으로, "도미넌트 컬러", "세퍼레이션 컬러", "보색배색의 조화"와 관련이 있다. 반면 "계시대비 원리"는 색상의 밝기와 명도를 조절하여 대비를 만드는 원리로, 쉐브릴의 색채조화론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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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혼색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심리·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
  2. 먼셀 표색계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3.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로 표준색표의 번호나 기호를 붙인다.
  4. 색지각의 심리적인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행해지는 체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심리·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색상을 인식하는 인간의 눈과 뇌의 작동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색을 표현하는 체계이다. 먼셀 표색계는 이러한 혼색실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장 대표적인 혼색계이다. 또한, 이 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심리적인 속성에 따라 색을 분류하고 표시하는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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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원리 중 무채색의 조화는?

  1. e – i – n
  2. ni – ne – na
  3. gc – lg – pl
  4. ca – ga - la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원리에서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흰색, 검은색, 회색을 말한다. "e – i – n"은 각각 영어 단어인 "equal, intense, neutral"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색채 조화를 위해 사용되는 무채색의 종류를 나타낸다. "equal"은 중간값의 회색, "intense"는 검은색 또는 흰색, "neutral"은 차분한 회색을 의미한다. 이러한 무채색을 사용하여 색채 조화를 이루면 색상의 조화를 더욱 강조할 수 있고,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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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저드(D. Judd)의 색채조화원리 중 친근성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사람의 눈에 친숙한 배색
  2. 노을 지는 하늘을 연상할 수 있는 배색
  3. 다양한 색조의 변화를 가진 숲의 녹색
  4. 색상, 명도, 채도, 면적의 차이가 분명한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명도, 채도, 면적의 차이가 분명한 배색"은 친근성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너무 과도한 대비와 강한 색채의 조합으로 인해 눈에 부담스러움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즉, 친근성의 원리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적절한 대비와 색채의 조합을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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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에서 밝은 회색 띤(lightgrayish)색채는? (단, KS 기준 색표시이다.)

  1. 5R 7/2
  2. 10YR 8/6
  3. 5B 5/4
  4. 7.5P 6/1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5R 7/2"이다.

    KS 기준 색표시에서 첫 번째 숫자는 색상 계열을 나타내며, "5R"은 빨간색 계열에 속한다. 두 번째 숫자는 채도를 나타내며, "7/2"는 중간 정도의 채도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숫자는 명도를 나타내며, "2"는 어두운 정도의 회색 띤을 가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5R 7/2"는 밝은 회색 띤(lightgrayish)색채를 나타내는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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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우리나라의 전통색은 음향오행사상에서 오정색과 다섯 개의 간색인 오간색으로 대변되는 의미론적 상징 색채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음 중 오간색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2.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
  3. 적색, 청색, 황색, 자색, 흑색
  4. 녹색, 벽색, 홍색, 황토색, 주작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이다. 이는 오정색(五正色)인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과 다섯 개의 간색(五間色)인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으로 이루어진 오간색(五間色) 중에서 선택된 것이다. 이 중에서도 녹색은 나무와 같은 생명력과 자연을 상징하며, 벽색은 흙과 같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상징한다. 홍색은 행복과 번영을 상징하며, 유황색은 지혜와 교양을 상징한다. 마지막으로 자색은 권위와 품위를 상징한다. 이러한 색상들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와 철학적인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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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 지각의 삼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기반으로 두었다.
  2.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의 5색을 기본색상으로 한다.
  3.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
  4. 한국 산업규격에서 채택하고 있는 색체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먼셀 표색계에서는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로 표기되지만, 채도는 색상마다 다르게 표기됩니다. 예를 들어, 빨강색의 채도는 14단계이지만, 노랑색의 채도는 9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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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기본 개념은 헤링이 저술한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의 국가표준색을 제정하는데 기여한 표색계는?

  1. NCS 표색계
  2. CIE 표색계
  3. DIN 표색계
  4. PCSS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NCS 표색계는 헤링이 제안한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의 국가표준색을 제정하는 데 기여한 표색계입니다. 다른 보기인 CIE 표색계, DIN 표색계, PCSS 표색계는 각각 광도학적, 독일 산업 표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표색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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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SCC-NIST 색명법 중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lack
  2. dark Gray
  3. deep Gray
  4. medium Gray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 색명법에서는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에 "deep Gray"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ISCC-NIST 색명법에서는 "deep"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dark"와 "mediu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구분합니다. 따라서, "deep Gray"는 ISCC-NIST 색명법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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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17 nc' 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17은 색상, n은 명도, c는 채도를 말한다.
  2. 17은 백색량, n은 흑색량, c는 순색량을 말한다.
  3. 17은 색상, n은 백색량, c는 흑색량을 말한다.
  4. 17은 색상, n은 흑색량, c는 백색량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7은 색상, n은 백색량, c는 흑색량을 말한다." 이다.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 백색량, 흑색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17 nc'에서 17은 색상을 나타내며, n은 백색량을, c는 흑색량을 나타낸다. 명도와 채도는 다른 색체계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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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Prussian Blue
  2. Peacock Blue
  3. Grayish Blue
  4. Beige
(정답률: 알수없음)
  • "Grayish Blue"는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관용색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으로, 예를 들어 "Prussian Blue"나 "Peacock Blue"와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Grayish Blue"는 정확한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회색과 파란색이 섞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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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기본색을 결합하여 만든 4개의 색조군이 아닌 것은?

  1. 흰색과 검정이 합쳐진 회색조(gray)
  2. 순색과 흰색이 합쳐진 밝은 색조(tint)
  3. 순색과 검정이 합쳐진 어두운 채도(chroma)
  4. 순색과 흰색 그리고 검정이 합쳐진 톤(tone)
(정답률: 알수없음)
  • 순색과 검정이 합쳐진 어두운 채도는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기본색을 결합하여 만든 4개의 색조군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유는 채도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데, 검정은 색의 채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채도를 나타내는 색조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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