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07)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0-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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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향수 용기 및 포장디자인 시 향의 종류와 색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시원하고 상쾌한 민트 향 – golden yellow
  2. 섬세하고 에로틱한 향 – 흰색, 금색
  3. 가볍고 강한(spicy)향 – 빨강, 검정
  4. 향과 색채이미지는 관련성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세하고 에로틱한 향은 흰색과 금색과 연결되는 이유는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함을 상징하며, 금색은 고급스러움과 성숙함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섬세하고 성적인 향을 강조하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향수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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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색채심리를 이용한 배색 중 틀린 것은?

  1. 자동차의 바깥부분에 따뜻한 색 계통을 칠하면 눈에 잘 띈다.
  2. 실내의 천장을 가장 밝게 하고, 중간부분을 윗벽보다 어둡게 하며, 바닥은 그보다 더 어둡게 한다.
  3. 백색, 회색, 흑색을 밝음 → 어두움 순서로 세로로 늘어놓고 바라보면 안정감이 있다.
  4. 맨홀 공사로 표지판을 세웠을 때 청록색이나 파란색 계통의 차가운 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차의 바깥부분에 따뜻한 색 계통을 칠하면 눈에 잘 띈다."가 틀린 것이다. 색채심리에서는 차가운 색 계통이 눈에 더 잘 띄고 주목을 더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바깥부분에는 차가운 색 계통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맨홀 공사로 표지판을 세웠을 때 청록색이나 파란색 계통의 차가운 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안전과 관련된 색으로, 차가운 색 계통이 안정감과 신뢰성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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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조사를 위한 표본 크기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표본의 오차는 표본을 뽑게 되는 모집단의 크기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2. 표본의 사례수(크기)는 오차와 관련되어 있다.
  3. 적정 표본 크기는 허용오차 범위에 의해 달라진다.
  4. 전문석이 부족한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의 표본 크기를 고려하여 사례수를 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문석이 부족한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의 표본 크기를 고려하여 사례수를 결정한다."가 가장 부적합한 설명입니다.

    표본의 오차는 모집단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표본의 크기가 작을수록 오차가 커지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표본의 크기와 오차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을 뿐 모집단의 크기와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적정 표본 크기는 허용오차 범위에 따라 달라지며, 표본의 사례수(크기)는 오차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설명은 적절한 설명입니다. 그러나 전문석이 부족한 연구자들이 선행연구의 표본 크기를 고려하여 사례수를 결정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며, 연구자의 능력과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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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채 연상은 색의 인상에 의해 그것과 관계있는 사물이나 사건 또는 경험을 떠올리는 것이다.
  2. 색의 상징성에는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공간 감각이나 사회적, 종교적 규범 같은 추상적 개념을 색으로 표현한다는 특징이 있다.
  3. 구체적 연상은 일반적으로 색의 상징이라고 한다.
  4. 교통신호의 색이나 안전색채 등은 국제적으로 공통되는 의미를 가진 색으로서 한 가지의 상징적 의미를 활용한 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체적 연상은 일반적으로 색의 상징이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구체적 연상은 색의 인상에 의해 그것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물이나 경험을 떠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이 바다나 하늘과 연상되는 것은 구체적 연상입니다. 색의 상징성은 추상적인 개념을 색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예를 들어 빨간색이 사랑이나 열정과 연결되는 것은 색의 상징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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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속 배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애매한 색과 색 사이에 뚜렷한 한 가지 색을 삽입하는 배색이다.
  2.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이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이다.
  3. 2색 이상을 사용하여 되풀이하고 반복함으로써 융화성을 높이는 배색이다.
  4.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추가함으로써 전체의 상태를 돋보이게 하는 배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 배색은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이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입니다. 즉, 서로 비슷한 색상을 사용하면서도 조금씩 차이를 두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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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환경색채의 영향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인간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2. 점진적으로 지역의 자연적, 인공적인 특징을 형성한다.
  3. 지역의 거주자들에게는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색채조절에 따라 사무실의 업무능률과 향상성을 조절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의 거주자들에게는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환경색채는 지역의 거주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색채가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밝은 색상은 기분을 상승시키고 활기를 불러일으키며, 어두운 색상은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의 거주자들의 건강과 행복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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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의 연상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색채의 연상에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
  2. 색채의 연상은 경험적이기 때문에 기억색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3. 색채의 연상은 경험과 연령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
  4. 색채의 연상은 생활양식이나 문화적인 배경, 그리고 지역과 풍토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연상은 경험과 연령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색채의 연상은 개인의 경험과 연령, 문화적 배경, 생활양식, 지역과 풍토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변화함에 따라 색채의 연상도 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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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의 연상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빨강, 주황은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색이다.
  2. 검정색은 죽음을 연상시키므로 산업제품의 색으로는 부적합하다.
  3. 금속색은 첨단적, 현대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4. 파랑, 하늘색 등은 일반적으로 청결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죽음을 연상시키므로 산업제품의 색으로는 부적합하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검정색은 고급스러움과 권위, 안정성 등을 상징하는 색으로 산업제품의 색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다만, 제품의 이미지나 브랜드 컨셉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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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컬러 피라미드 테스트의 색채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1. 빨강 : 충동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색이다.
  2. 녹색 : 외향적인 색으로 정서적 욕구가 강하고 그것을 밖으로 쉽게 표현하는 사람이 많이 사용한다.
  3. 보라 : 불안과 긴장의 지표로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적응 불량과 미성숙을 나타낸다.
  4. 파랑 : 감정통제의 색으로 진정효과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은 컬러 피라미드 테스트의 색채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이다. 파란색은 감정통제의 색으로 진정효과가 있다는 것이지만, 외향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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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의 색을 삽입하여 배색의 미적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배색은?

  1. 반대 색상 배색
  2. 톤온톤 배색
  3. 톤인톤 배색
  4. 세퍼레이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세퍼레이션 배색은 무채색과 반대되는 색상인 금색, 은색 등을 삽입하여 대비를 높이는 배색 방법이다. 이를 통해 미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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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용도에 맞는 실내분위기 조성을 위한 색채효과의 적용이 잘못된 것은?

  1. 로맨틱한 분위기 – 중명도의 회색, dark tone의 파랑
  2. 식욕촉진 – vivid tone의 주황, 노랑, 빨강
  3. 자연의 휴식공간 – light tone의 녹색, 연두
  4. 사치스러운 분위기 – 금색, vivid tone의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맨틱한 분위기 – 중명도의 회색, dark tone의 파랑"은 로맨틱한 분위기를 조성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회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고, 파랑은 보통 차분하거나 신뢰감을 주는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로맨틱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톤의 색상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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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억색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상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
  2. 대상물체의 색채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고 지각하는 것
  3. 색채의 시각적 효과
  4. 착시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색 경험
(정답률: 알수없음)
  • "대상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은 우리가 보는 대상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것이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는 대상물체의 색채가 변하지 않아도 그 색을 다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뇌가 대상물체의 주변 환경, 조명 등을 고려하여 색을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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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콜로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콜로란 바이컬러(Bicolor)와 같은 의미이다.
  2. 텍스타일의 배색에서 대중적인 배색을 말한다.
  3. 소재의 바탕색을 베이스로 하고 한 색을 무늬색으로 프린트 한 경우이다.
  4. 프랑스 국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프랑스 국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다. 비콜로 배색은 두 가지 색상만 사용하는 배색을 의미하며, 프랑스 국기는 파란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져 있어 비콜로 배색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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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두 색 또는 다색의 배색에서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경우 대립을 완화시키기 위해 색과 색 사이에 삽입하여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색이 아닌 것은?

  1. 흰색
  2. 검정
  3. 회색
  4. 순색
(정답률: 알수없음)
  • 순색은 다른 색과 대비가 적어 대립을 완화시키기에 적합한 색이다. 흰색과 검정은 각각 너무 밝고 어두워 대비가 강하며, 회색은 다른 색과의 대비가 적긴 하지만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색으로 대립을 완화시키기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순색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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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두드러지지 않은 어두운 톤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고명도, 고채도 색을 소량 추가함으로서 긴장감과 포인트를 주는 배색 효과는?

  1. Accent
  2. Repetition
  3. Gradation
  4. Separ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Accent"는 대조적인 고명도, 고채도 색을 소량 추가하여 긴장감과 포인트를 주는 배색 효과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정답은 "Accent"입니다. "Repetition"은 반복적인 패턴이나 색상을 사용하여 일관성 있는 느낌을 주는 효과를 의미하며, "Gradation"은 색상이나 명도를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균형있는 느낌을 주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Separation"은 대조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구분을 명확하게 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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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배색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면적 비율로 적합한 것은?

  1. 70 : 20 : 10
  2. 30 : 30 : 40
  3. 50 : 10 : 40
  4. 20 : 30 : 50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색이 전체적인 면적의 70%를 차지하고, 보조색이 20%, 강조색이 10%를 차지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는 주조색이 전체적인 색감을 결정하고, 보조색이 조화를 이루며 강조색이 포인트를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비율이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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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색채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질병을 국소적으로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보완 치료법
  2. 색채치료는 인간의 조직활동을 회복시켜 주거나 억제하지만 동물에게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음
  3. 과학적인 현대의학의 장점을 살리는 동시에 자연적인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
  4. 고유한 파장과 진동수를 갖고 있는 에너지의 형태인 색채처방과 반응 연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치료는 인간의 조직활동을 회복시켜 주거나 억제하지만 동물에게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음"이 잘못된 설명이다. 동물에 대한 색채치료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 동물들에게도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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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국가나 지방, 도시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1. 상징색
  2. 기억색
  3. 지역색
  4. 심미색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색은 특정 지역의 특성과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으로, 그 지역의 대표적인 건축물, 자연환경, 문화 등을 반영하여 만들어진다. 이러한 지역색은 해당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관광객들에게 그 지역을 쉽게 인식시켜줌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역색은 국가나 지방,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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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래의 설명은 어떤 효과를 나타낸 것인가?

  1. 색채소재
  2. 색채연상
  3. 색채지각
  4. 색채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색채조절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는 색채를 조절하여 이미지의 색감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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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색채의 연상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제품 정보
  2. 사회 문화 정보
  3. 국제언어
  4. 색채 표시 기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 표시 기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색채와 관련된 정보를 나타내는 반면, 색채 표시 기호는 제품의 색상을 표시하기 위한 기호로, 색채의 연상 효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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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정원에서 같은 모양의 꽃이라도 모여 있는 꽃은 따로 떨어져 있는 꽃보다 눈에 잘 띈다고 할 때 해당되는 시지각 현상은?

  1. 폐쇄성
  2. 근접성
  3. 지속성
  4. 유사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시지각 현상은 "근접성"이다. 근접성은 비슷한 형태나 색상 등을 가진 물체들이 서로 가까이 있을 때, 하나의 그룹으로 묶여있는 것처럼 인식되는 시지각 현상이다. 따라서 정원에서 같은 모양의 꽃이 모여 있는 경우, 근접성에 의해 하나의 그룹으로 묶여 눈에 잘 띄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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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이란 용어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1. 지시
  2. 계획
  3. 기술
  4. 설계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란 용어는 주로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을 창조하거나 개선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기술"은 이러한 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지식과 능력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기술"이 디자인과 거리가 먼 것은 아니라, 오히려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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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하이테크 지향
  2. 근대디자인의 탈피, 기능주의 반대
  3. 전반적인 대중문화의 흐름의 반대
  4. 전통적 생활양식에 근거한 생활문화 실천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디자인의 탈피와 기능주의를 반대하며, 디자인에서는 혁신적인 기술과 재료를 사용하여 "하이테크 지향"을 추구하지만, 전반적인 대중문화의 흐름과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근거한 생활문화 실천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근대디자인의 탈피, 기능주의 반대"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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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재질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하이테크 지향
  2. 근대디자인의 탈피, 기능주의 반대
  3.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
  4.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테크 지향"이 틀린 설명입니다. "하이테크 지향"은 기능성과 혁신적인 기술을 중시하는 디자인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근대디자인의 탈피, 기능주의 반대"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와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수도 있다."는 재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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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연구가인 프랑스의 장 필립 랑크로(Jean-Philippe Lenclos)가 프랑스와 일본 등에서 조사 분석하여 국가전체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연구는?

  1. 지역색
  2. 공공의 색
  3. 유행색
  4. 패션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지역색"입니다. 이 연구는 국가 전체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의 역사, 문화, 지리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그 지역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색상을 분석하고 이를 국가 전체의 대표색으로 선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색"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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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C.I.P의 기본 시스템(Basic System)요소가 아닌것은?

  1. 심볼 마크(symbol mark)
  2. 로고타입(logotype)
  3. 시그니처(signature)
  4. 패키지(package)
(정답률: 알수없음)
  • 패키지는 C.I.P의 기본 시스템 요소가 아닙니다. C.I.P의 기본 시스템 요소는 브랜드의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심볼 마크, 로고타입, 시그니처입니다. 패키지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포장 디자인을 의미하며, C.I.P의 일부분으로 포함될 수 있지만, 기본 시스템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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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표적 마케팅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시장 세분화
  2. 시장 표적화
  3. 시장의 위치선정
  4. 서비스 개발
(정답률: 알수없음)
  • 표적 마케팅의 단계 중 "서비스 개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표적 마케팅의 단계는 시장 세분화, 시장 표적화, 시장의 위치선정, 마케팅 믹스 결정, 그리고 마케팅 계획 수립으로 구성됩니다. 서비스 개발은 마케팅 전략의 구체화와는 관련이 있지만, 표적 마케팅의 단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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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멀티미디어 디자인 시 고려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독성(legibility)
  2. 항해(navigation)
  3.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4.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interface)
(정답률: 알수없음)
  • 가독성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기능이 탁월하더라도, 사용자가 내용을 읽거나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디자인은 실패한 것입니다. 따라서 가독성은 디자인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상호작용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항해 등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가독성을 기반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가독성이 부족하면 이러한 요소들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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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흔히 적용되는 연구방법은?

  1. 실험연구법
  2. 현장관찰법
  3. 패널조사법
  4. 표본조사법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흔히 적용되는 연구방법은 "표본조사법"입니다. 이는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렵거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일부를 추출하여 조사하는 방법으로, 대상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적절한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하므로 결과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표본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편향성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조사 대상의 의견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실시간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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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과 관련한 내용 연결이 틀린것은?

  1. 인구 통계적 환경 – 환경주의적 색채마케팅
  2. 사회, 문화적 환경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3. 기술적 환경 – 디지털 패러다임
  4. 경제적 환경 – 총체적 경기 흐름에 따른 제품의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인구 통계적 환경 – 환경주의적 색채마케팅"은 영향 요인과 관련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이는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환경을 고려한 색채 선택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이나 청록색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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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시각 디자인 분야가 아닌 것은?

  1. 광고디자인
  2. 포장디자인
  3. 편집디자인
  4. 환경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공간 디자인 분야에 속하며, 주로 건축물, 도시, 공원 등의 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시각 디자인 분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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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바우하우스(Bauhaus)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그로피우스는 교육방법과 생산조직을 통일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2. 마이어는 예술은 집단 사회의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 할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데소(Dessau)시의 바우하우스는 수공생산에서 대량 생산용의 원형 제작이라는 일종의 생산 시험소로 전환되었다.
  4. 제3기의 바우하우스는 조형대학으로서, 그 성격도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두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3기의 바우하우스는 조형대학으로서, 그 성격도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두었다. (이 설명이 틀림)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 바우하우스 스쿨(Bauhaus School)로 시작하여, 예술과 공예를 통합하고 기능성과 혁신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운동이다.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를 창설할 때 교육방법과 생산조직을 통일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고, 마이어는 예술은 집단 사회의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 할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데소(Dessau)시의 바우하우스는 수공생산에서 대량 생산용의 원형 제작이라는 일종의 생산 시험소로 전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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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마케팅의 핵심 개념과 순환고리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필요→욕구→제품→수요→거래→교환→시장→필요
  2. 욕구→필요→수요→제품→교환→거래→시장→욕구
  3. 욕구→필요→거래→교환→수요→제품→시장→욕구
  4. 필요→욕구→거래→수요→제품→교환→시장→필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욕구→필요→수요→제품→교환→거래→시장→욕구"이다.

    이는 마케팅의 핵심 개념인 욕구 → 필요 → 수요 → 제품 → 교환 → 거래 → 시장 → 욕구의 순환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이다.

    마케팅은 욕구를 파악하여 필요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수요를 유도하며,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교환을 통해 거래를 이루어내며, 이를 통해 시장을 형성하고 다시 욕구를 파악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욕구 → 필요 → 수요 → 제품 → 교환 → 거래 → 시장 → 욕구의 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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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환경 친화적 디자인(EnvironmentFriendly Design)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디자인
  2. 제품 수명 연장을 위한 디자인
  3. 재활용 디자인
  4. 효율적 수거를 위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 디자인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더라도 그 소재가 환경 친화적인지 아닌지는 따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활용 디자인"이나 "제품 수명 연장을 위한 디자인", "효율적 수거를 위한 디자인"과 같이 이미 검증된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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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현대 디자인의 사상적 배경은?

  1. 전통주의
  2. 기능주의
  3. 역사주의
  4. 절충주의
(정답률: 알수없음)
  • 현대 디자인의 사상적 배경은 "기능주의"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주요 목적이 기능성과 실용성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와 필요에 부합하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산업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생산성과 경제성이 중요시되는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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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르누보 양식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화려한 장식을 사용한 스체인의 건축가는?

  1. 미스 반데로에
  2. 안토니오 가우디
  3. 루이스 칸
  4. 후랑크 로이드 라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 양식은 곡선적인 형태와 화려한 장식을 특징으로 하는데, 안토니오 가우디는 이러한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가 중 한 명입니다. 그는 곡선적인 형태와 다양한 장식을 사용하여 독창적이고 화려한 건축물을 만들어냈으며, 그의 작품은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명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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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이미지 방향 설정
  2. 색채분석, 색채계획서 작성
  3. 소재 및 재질 결정
  4. 제품 계열별 분류 및 체계화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분석과 색채계획서 작성은 제품의 디자인 단계보다는 마케팅 및 브랜딩 단계에 속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컨셉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에 반해, 제품 디자인 단계에서는 이미지 방향 설정, 소재 및 재질 결정, 제품 계열별 분류 및 체계화 등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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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 중 색채 정보 분석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행정보 분석
  2. 이미지 맵 작성
  3. 소비자정보 분석
  4. 색채계획서 작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맵 작성은 색채 정보 분석 단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맵 작성은 이미지를 분석하여 특정 부분의 링크를 지정하는 기술로,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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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늘날 좋은 디자인으로 평가되기 위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디자인 정책에 있어서 생태학적 평가를 전제해야 한다.
  2. 생태계에 유기적으로 적응하는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고려한다.
  3. 지역문화의 가치보다는 세계화의 가치를 중시한다.
  4. 인공물과 자연물의 상호관계 속에서 환경 친화를 고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문화의 가치보다는 세계화의 가치를 중시한다."는 좋은 디자인으로 평가되기 위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지역적 특성과 문화를 무시하고 세계적인 트렌드와 유행을 따르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것으로,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고려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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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내 디자인에서 원목가구의 색채를 두드러지게 보이기 위한 가장 적합한 벽면의 색은?

  1. 회색
  2. 흰색
  3. 갈색
  4. 유사색
(정답률: 알수없음)
  • 원목가구는 자연스러운 나무의 색상과 질감이 매력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목가구를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벽면의 색상이 원목가구와 대조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색상은 흰색입니다. 흰색은 원목가구의 색상과 대조되어 원목가구를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며, 깨끗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흰색은 다양한 스타일의 실내 디자인에 적용하기 쉬우며, 다른 색상과의 조합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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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색채 영상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가 아닌 것은?

  1. 디지털 카메라
  2. 프린터
  3. 비디오 카메라
  4. 스캐너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영상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는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스캐너이다. 프린터는 이미지를 출력하는 디바이스이므로 입력에 활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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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리즘을 사용한 빛 스펙트럼 실험에 의해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든 사람은?

  1. 오스트 발트
  2. 뉴턴
  3. 다빈치
  4. 헤링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즘을 사용하여 빛을 분해하고 스펙트럼을 관찰하는 실험을 통해 뉴턴은 빛이 색상 스펙트럼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를 토대로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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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컬러 인덱스(CII : Color Index International)란 무엇인가?

  1. 색료회사에서 색료에 대한 기술적인 데이터를 수록한 것
  2. 색료를 사용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색료에 고유의 숫자로 표시한 것
  3. 색료를 광학적인 특성으로 분류하고 색료에 고유의 번호를 표시한 것
  4. 색료의 용해성과 관련된 지수를 착색 작업 시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수치화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CII는 색료를 사용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색료에 고유의 숫자로 표시한 것입니다. 즉, 색료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인덱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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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3cd·m-2 정도 이상인 휘도의 자극에 대한 위도 순응은?

  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명소시
(정답률: 알수없음)
  • 위도 순응은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밝기가 강한 자극에 대해 눈의 동공이 작아지고, 밝기가 약한 자극에 대해 눈의 동공이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3cd·m-2 이상의 휘도는 충분히 밝은 자극이므로, 눈의 동공이 작아져서 명순응이 일어납니다. 암순응은 반대로, 너무 어두운 자극에 대해 눈의 동공이 커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색순응은 자극의 색상에 따라 눈의 동공 크기가 변하는 것을 말하며, 명소시는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시력 조절 현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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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KS 표준번호와 표준명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KS A 0011 : 물체색의 이름
  2. KS A 0012 : 색에 관한 용어
  3. KS A 0062 :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 방법
  4. KS A 0065 : 표면색의 시감 비교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KS A 0011 : 물체색의 이름"이다. KS A 0012는 색에 관한 용어를 다루는 표준이고, KS A 0011은 물체색의 이름을 다루는 표준이다. 따라서, KS A 0011과 "물체색의 이름"은 맞지만, KS A 0012와 "물체색의 이름"은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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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두 견본 A, B를 측정한 결과이다. 색차△E는 얼마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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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육안조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2. 메타머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4.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는 것은 컬러매칭 시스템을 사용하여 정확한 양의 색상을 혼합하고, 최소한의 색상을 사용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육안조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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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색상의 표시 체계 중 측정을 기반으로 하는 표시 방법이 아닌 것은?

  1. XYZ
  2. NCS
  3. L*a*b*
  4. L*C*h*
(정답률: 알수없음)
  • NCS는 색상의 표시 체계 중 측정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 NCS는 색상을 인간의 시각 체계에 기반하여 정의하며, 색상의 속성을 명명하는 방식으로 색상을 표시한다. 따라서 NCS는 색상의 표시 체계 중 측정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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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상을 내는 유기물질들 중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있는 결합을 가진 경우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색상을 나타나게 되어 색 재료로 사용된다.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있는 것은 무슨 결합인가?

  1. 벤젠결합
  2. 하이드록실결합
  3. 삼중결합
  4. 공액결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공액결합"이다. 공액결합은 원자들이 전자를 공유하는 결합으로,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공액결합을 가진 유기물질들은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색상을 나타내는 색 재료로 사용된다. 벤젠결합은 이중결합이 연속으로 나타나는 결합이고, 하이드록실결합은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결합이며, 삼중결합은 탄소와 탄소가 세 개의 전자를 공유하는 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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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안료를 이용하여 채색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피혁의 염색
  2. 직물섬유의 염색
  3.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코팅
  4. 인조털의 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을 채색하는 것은 자동차의 디자인과 보호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안료는 자동차의 표면에 고르게 분포되어 내구성과 미적인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안료는 자동차의 내부 부품에도 사용되어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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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컬러 인덱스 제3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다.
  2. 화학구조의 번호는 4자리 숫자로 주어진다.
  3. 색료의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4. 30개의 제네릭 클래스(genericclass)로 나뉘어 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음 컬러 인덱스 제3판은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화학구조의 번호는 4자리 숫자로 주어지며, 색료의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이 인덱스는 30개의 제네릭 클래스로 나뉘어져 있어서 색상을 찾기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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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효율적인 염색 방법에 대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염료가 잘 용해되어야 한다.
  2. 분말의 염료에 먼지가 없어야 한다.
  3. 액체용액을 오랜 기간 저장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4. 흡착력이 높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흡착력이 높으면 염료가 원하는 위치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고 불규칙하게 분포되어 염색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흡착력이 낮은 염료가 효율적인 염색 방법의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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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니터 화면의 색을 전형적인 보통의 일광(주광)의 색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바람직한 색온도는?

  1. 3500K
  2. 6500K
  3. 9300K
  4. 12000K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광은 대략 5500K에서 6500K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 화면의 색을 일광과 유사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6500K의 색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른 선택지인 3500K는 형광등과 같은 따뜻한 빛의 색온도이며, 9300K와 12000K는 푸른 빛의 색온도로, 일광과는 거리가 먼 색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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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육안검색에 대한 바른 설명은?

  1. 광원의 종류와 무관하다.
  2. 육안검색의 측정각은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을 90도로 한다.
  3. D65 광원을 기준으로 한다.
  4. 육안측색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검색은 색을 판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인간의 눈으로 색을 보고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색의 밝기와 채도는 광원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안검색에서는 광원의 종류를 표준화하기 위해 D65 광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광원의 색온도와 분포가 자연광과 가장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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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지털 색채영상장비의 색채구현 성능과 방법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색채구현의 혼선을 조정하기 위하여 영상장비 생산업체들이 모여서 구성된 표준화 단체의 이름은?

  1. 국제조명위원회(CIE)
  2. 국제표준기구(ISO)
  3. 국제색채조합(ICC)
  4. 국제통신연합(ITU)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색채영상장비의 색채구현 성능과 방법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색채구현의 혼선을 조정하기 위하여 영상장비 생산업체들이 모여서 구성된 표준화 단체는 "국제색채조합(ICC)"입니다. 이는 디지털 이미지의 색상을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국제 표준화 기구로, 색상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ICC는 색상 프로파일링, 색상 변환, 색상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디지털 이미지의 색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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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RT의 용어 설명은?

  1. color-ray tube
  2. cube-ray tube
  3. cathode-ray tube
  4. calculator-ray tube
(정답률: 알수없음)
  • CRT는 "cathode-ray tube"의 약어로, 전자를 이용하여 화면에 이미지를 생성하는 진공관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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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의 측정치 평가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1차원, 2차원, 3차원 범위가 있다.
  2. 1차원 범위는 색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3. 2차원 범위는 색상의 변화와 채도의 변화를 조합한다.
  4. 3차원 범위는 표색계에 보이는 입체적으로 전개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차원 범위는 색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다. 이유는 색의 측정치 평가 기준에서 1차원 범위는 색상의 진하기(hue)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색상의 변화와 채도의 변화를 조합하는 것은 2차원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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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역이 다른 두 장치 사이의 색채를 효율적으로 대응시켜 색채영상이 같은 느낌이 나도록 하는 기술은?

  1. 색채일치(colormatching)
  2. 색영역맵핑(colorgamutmapping)
  3. 색채순응(chromaticadaptation)
  4. 색분해(colordecompos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영역맵핑은 서로 다른 색영역을 가진 장치들 간에 색채를 효율적으로 대응시켜 색채영상이 같은 느낌이 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색채 일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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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색온도 중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은?

  1. 2700K
  2. 4000K
  3. 6000K
  4. 9000K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푸른 빛을 띠는 색은 높은 색온도를 가진 색이다. 따라서 9000K가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이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더 푸른 빛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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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재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조색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3. 다품종 소량생산에는 불리하지만 소품종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데는 유리하다.
  4. CCM 소프트웨어는 Quality Control 부분과 Formulation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의 특징 중 거리가 먼 것은 "다품종 소량생산에는 불리하지만 소품종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데는 유리하다." 이다. 이유는 CCM은 대량생산에서는 일관된 색상을 유지하면서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소량생산에서는 조색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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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중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3.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
  4. 서로 인접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강한 대비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라는 설명은 동시대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동시대비는 색상의 밝기나 채도 차이에 따라 인지적 대비가 생기는 현상을 말하며, 색상의 종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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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순색에 검정을 많이 섞을 때 나타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탁해진다.
  2. 원래 순색보다 색이 무거워 보인다.
  3. 채도가 높아지고 명도가 낮아진다.
  4.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색에 검정을 많이 섞을 때는 검정색이 순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색이 어둡고 무거워 보이게 되며, 이로 인해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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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간상체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파장의 영역은?

  1. 400 nm
  2. 450 nm
  3. 500 nm
  4. 560 nm
(정답률: 알수없음)
  • 간상체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파장의 영역은 500 nm입니다. 이는 간상체의 흡수 스펙트럼에서 최대값이 500 nm 근처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간상체의 흡수 스펙트럼에서 최대값이 아니기 때문에 덜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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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보색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색상환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2.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
  3.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4.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간에는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이는 회전혼색이 아닌 보색의 조합으로 인해 무채색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회전혼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두 색을 동시에 보았을 때 눈에 띄는 현상으로, 두 색이 함께 보이면서 눈이 아프거나 떨리는 느낌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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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무거운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피로감을 적게 주려면 도구를 다음의 색 중 어느 것으로 채색하는 것이 좋은가?

  1. 검정
  2. 어두운 회색
  3. 하늘색
  4.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하늘색은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무거운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덜 주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하늘색은 안정감과 평화감을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작업 중에도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무거운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늘색이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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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특성이 다른 하나는?

  1. 동화현상
  2. 대비현상
  3. 베졸드 효과
  4. 줄눈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베졸드 효과"입니다.

    동화현상, 대비현상, 줄눈효과은 모두 시각적 자극에 대한 인지적 반응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동화현상: 비슷한 패턴이나 색상이 반복되는 경우, 우리 뇌는 이를 하나의 패턴으로 인식하고 이를 동화시키는 현상입니다.
    - 대비현상: 서로 다른 색상이나 밝기의 대비가 큰 경우, 더욱 강한 인상을 주는 현상입니다.
    - 줄눈효과: 선이나 모서리가 교차하는 부분에서 인지적 혼란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반면, 베졸드 효과는 시각적 자극이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경우, 우리 뇌가 이를 일정한 패턴으로 인식하고 이를 왜곡시키는 현상입니다. 이는 동화현상과 유사하지만, 패턴이 반복되는 경우에만 나타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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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한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1. 명시성
  2. 주목성
  3. 수축성
  4. 온도감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주목성"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주는 색으로, 인기 있는 가수들은 무대에서 눈에 띄는 화려한 색상의 의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공연 장소와 관객 수를 고려하여 의상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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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나이가 들수록 다음 중 어떤 색채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하는가?

  1. 파랑
  2. 노랑
  3. 주황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이가 들수록 눈의 렌즈가 노화되어 파란색 빛을 흡수하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파란색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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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유리판을 여러 장 겹치는 방법의 혼색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감법혼색이다.
  2. 컬러 모니터의 색과 같은 원리이다.
  3. 병치가법혼색과 유사하다.
  4. 무대조명에 의한 혼색과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은 색유리판을 겹쳐서 원하는 색을 만드는 방법으로, 각 색유리판이 투과하는 빛의 양이 서로 더해져서 원하는 색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이 방법은 컬러 모니터의 색과 같은 원리이다. 병치가법혼색과는 달리 색유리판을 겹치는 순서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지 않으며, 무대조명에 의한 혼색과도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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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우울증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색은?

  1. 난색 계열
  2. 원색 빨강
  3. 원색 노랑
  4. 한색 계열의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우울증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색은 "한색 계열의 회색"입니다. 이는 회색이 침울하고 우울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울증 환자에게는 밝고 화사한 색상이나 자연을 연상시키는 색상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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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물체의 색 중 가장 빛을 많이 흡수하는 것은?

  1. 흰색
  2. 노란색
  3. 빨간색
  4. 검은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은색은 모든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가장 빛을 많이 흡수합니다. 다른 색들은 특정한 색을 제외하고는 일부만 흡수하기 때문에 검은색이 가장 많은 빛을 흡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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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감법혼색이나 가범혼색에 관계없이, 삼원색의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아여 만드는 색은?

  1. 일차색
  2. 보색
  3. 인접색
  4. 중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삼원색의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하면, 두 색의 중간 색이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되고, 노랑과 파랑을 혼합하면 초록색이 되며, 파랑과 빨강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된다. 이러한 중간 색을 "중간색"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정답은 "중간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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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간의 눈에는 간상체와 추상체라는 광수용기가 존재한다.
  2. 빛이 신경정보로 전환되는 부분은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이다.
  3. 망막에서는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을 중심와라 한다.
  4. 망막의 맹점에는 광수용기가 있어 대상을 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망막의 맹점에는 광수용기가 있어 대상을 볼 수 있다." 이다. 망막의 맹점은 시각적 자극이 없는 부분으로, 광수용기가 없어서 대상을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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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인상파 중 점묘파 화가들은 색물감을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채로 찍어서 그렸다고 한다. 이는 그림을 멀리서 떨어져 관찰할 때 혼색되어 보이는 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이와 같은 혼색에 속하는 것은?

  1. 안료혼색
  2. 감법혼색
  3. 계시혼색
  4. 중간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점묘파 화가들은 색물감을 캔버스 위에 혼합하지 않고 찍어서 그림을 그렸다. 이렇게 그린 그림은 멀리서 보면 색이 섞여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것이 중간혼색이다. 즉,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어서 만든 색이 아니라, 색물감을 분리해서 찍어서 만든 색이 서로 섞여 보이는 것이 중간혼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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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애브니 효과(Abney Effect)에 대한 설명은?

  1. 칀색 배경에 검정색 격자무늬로서 격자의 교차점에 흰색점이 지각되는 현상
  2. 색자극의 순도가 달라지면 지각되는 색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
  3.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4.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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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1. X선
  2. 자외선
  3. 가시광선
  4. 적외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X선

    X선은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파장이 매우 짧습니다. 이는 곧 높은 주파수와 에너지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X선은 다른 보기들보다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체에 매우 위험한 방사선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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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일반적으로 잔상의 출현과 비례되는 내용으로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자극의 강도(强度)
  2. 자극의 경험
  3. 자극의 지속시간
  4. 자극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은 자극의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크기는 모두 자극의 경험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이들이 증가할수록 잔상의 출현 빈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잔상의 출현과 비례되는 내용으로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자극의 경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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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채색은 일부 파장만을 강하게 반사하는 선별적 반사를 한다.
  2.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 무채색으로 지각된다.
  3. 불투명한 물체의 색은 표면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된다.
  4. 백열전구의 빛은 장파장에 비해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전구의 빛은 장파장에 비해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 이유: 백열전구는 열에 의해 빛을 발생시키는데, 열에 의해 발생하는 빛은 단파장이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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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눈에서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분의 명칭은?

  1. 공막
  2. 각막
  3. 망막
  4. 결막
(정답률: 알수없음)
  • 눈에서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분의 명칭은 망막입니다. 망막은 눈의 후면에 위치하며,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눈안에 들어온 빛은 각막을 통과하여 망막에 도달하게 되고,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여 시각 정보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눈에서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분은 망막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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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어느 색을 보고,계속하여 다른 색을 볼 때 생겨나는 대비효과는?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연변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계시대비는 한 색을 보고 다른 색을 볼 때 생기는 대비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두 색의 밝기나 채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며, 두 색이 함께 보였을 때 더욱 선명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계시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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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NCS색삼각형에서 W – S축과 평행한 직선상에 놓인 색들이 의미하는 것은?

  1. 동일 하양색도 (samewhiteness)
  2. 동일 검정색도 (sameblackness)
  3. 동일 순색도 (samechromaticness)
  4. 동일 뉘앙스 (samenuance)
(정답률: 알수없음)
  • NCS색삼각형에서 W – S축은 밝기를 나타내는 축이고, 다른 두 축은 색조와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W – S축과 평행한 직선상에 놓인 색들은 밝기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색조와 채도가 다르더라도 밝기가 동일하다면 동일한 순색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일 순색도 (samechromaticne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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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스펜서의 조화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의 등지각 보도를 기하학적 거리로 대응시킨 오메가 공간을 설정한다.
  2. 대표적인 정성적 조화이론으로 1944년도에 발표되었다.
  3. 거리나 각도의 단위는 먼셀의 H, V, C의 단위와 일치하지는 않으나 먼셀 표색계의 3속성 단위로 설명된다.
  4. 조화와 부조화를 색공간 속에 좌표로 표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대표적인 정성적 조화이론으로 1944년도에 발표되었다."이다. 문·스펜서의 조화원리는 1931년에 발표된 CIE 색공간에서 발전된 이론으로, 1944년에는 문과 스펜서가 이를 보완하고 발전시켜 조화원리로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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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뉘앙스와 색상으로 표시
  2. 색상, 명도, 채도 순으로 표시
  3. 색상, 흑색량, 백색량의 순으로 표시
  4.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세 가지 요소로 색을 표시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 색의 진함과 옅음을 모두 고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표시"가 옳은 표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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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의한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10색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2. 명도 번호가 클수록 명도가 높고, 작을수록 명도가 낮다.
  3. 색상별 채도의 단계는 차이가 있다.
  4.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gray scale 라고 하며, 약자인 G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10색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명도 번호가 클수록 명도가 높고, 작을수록 명도가 낮다."와 "색상별 채도의 단계는 차이가 있다."는 모두 맞는 설명이다.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gray scale 라고 하며, 약자인 G로 표기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먼셀 색체계에서는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Neutral axis" 또는 "Achromatic axis"라고 하며, 약자로는 "N" 또는 "A"를 사용한다. "G"는 RGB 색 모델에서 Green(녹색)을 나타내는 약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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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예부터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이름은?

  1. 관용색명
  2. 계통색명
  3. 관성색명
  4. 일반색명
(정답률: 알수없음)
  • 관용색명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 이름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색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빨강"이라고 부르는 것이 관용색명입니다. 이에 비해 계통색명은 색의 성질이나 구성에 따라 분류된 색 이름이며, 관성색명은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색 이름입니다. 일반색명은 색의 이름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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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색채연구학자와 그 이론이 틀리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의 개념은 그라스만(Grassmann)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이 정립되었다.
  2.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인 데카르트는 굴절광학으로 색채지각에 관한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3. 뉴턴은 과학적으로 태양의 스펙트럼을 5가지로 분류했다.
  4. 헬름홀츠는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이론을 체계화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연구학자와 그 이론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정답은 "뉴턴은 과학적으로 태양의 스펙트럼을 5가지로 분류했다." 입니다. 이유는 뉴턴이 태양의 스펙트럼을 분류할 때 7가지 색깔로 분류했기 때문입니다.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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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네 가지 기준색이 아닌 것은?

  1. yellow
  2. red
  3. ultramarine blue
  4. leaf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네 가지 기준색은 "yellow", "red", "blue", "green" 이다. "Leaf green"은 기준색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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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활용에 있어 장점이 아닌 것은?

  1. 표시된 기호로 색의 직관적 연상이 가능하다.
  2. 동일 색조의 색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 안료 제조시 정량조제의 응용이 가능하다.
  4. 색배열의 위치로 조화되는 색을 찾기 쉬워 디자인 색채계획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활용에 있어 장점이 아닌 것은 "안료 제조시 정량조제의 응용이 가능하다." 이다. 이유는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의 직관적 연상과 동일 색조의 색들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색배열의 위치로 조화되는 색을 찾기 쉬워 디자인 색채계획에 활용하기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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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오방색이 나타내는 방향과 동물의 의미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백색 – 서 – 호랑이
  2. 흑색 – 북 - 뱀
  3. 황색 – 동 – 용
  4. 적색 – 남 - 공작
(정답률: 알수없음)
  • 황색은 동쪽을 나타내는데, 용은 동양의 상징으로 동쪽을 나타내기 때문에 올바른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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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파버 비렌의 색삼각형이다. White – Tone – Shade 의 조화 관계를 나타낸 것은?

  1. 1 – 2 – 3
  2. 2 – 4 - 7
  3. 1 – 4 – 6
  4. 2 – 6 - 3
(정답률: 알수없음)
  • 파버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White, Tone, Shade는 서로 조화 관계에 있습니다. White는 가장 밝은 색상이며, Tone은 중간 색상, Shade는 가장 어두운 색상입니다. 이 세 가지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면 색감이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 – 4 – 6"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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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먼셀이 제시한 균형의 원리에 근거할 때 조화의 경우가 아닌 것은?

  1. 회색스케일(gray scale)의 그라데이션(gradation)
  2. 하나의 색상에 배색이나 검정을 섞어 만든 색들
  3. 채도는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들이 회색스케일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변화할 때
  4. 낮은 채도의 면적을 작게 하고, 높은 채도의 면적은 크게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균형의 원리는 색상, 채도, 명도의 조화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낮은 채도의 면적을 작게 하고, 높은 채도의 면적을 크게 할 경우에는 채도의 조화가 깨지게 되어 조화의 원리에 어긋나게 됩니다. 즉, 색상의 밝고 어두운 부분이 불균형하게 배치되어 시각적인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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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L*a*b*색체계에서 빨간색을 증가시키려면 좌표상 어떤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가?

  1. +L*방향
  2. +a*방향
  3. -a*방향
  4. +b*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L*a*b*색체계에서 L*은 밝기를 나타내고, a*와 b*는 색상을 나타낸다. 빨간색은 a*축에서 양의 방향으로 위치하며, 따라서 a*축의 양의 방향인 "+a*방향"으로 이동해야 빨간색을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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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현색계와 혼색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혼색계는 사용하기 쉽고,측색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대표적인 혼색계로는 먼셀, NCS, DIN 등이다.
  3. 현색계는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체계이다.
  4. 현색계는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색계는 색상을 좌표 또는 수치로 표현하는 체계이며, 이는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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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저드(Judd)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순색, 흰색, 검정, 명조색, 양색조, 톤 등이 기본이 된다.
  2. 색채조화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의 배색이 생긴다.
  3.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한다.
  4. 어떤 배색도 어느 정도 공통의 양상과 성질을 가진 것이라면 조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한다."입니다. 이유는 저드의 색채 조화론에서는 배색이 조화롭다는 것은 객관적인 기준이 아니라 주관적인 미적 감각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라고 해서 반드시 조화롭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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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NCS 색채 표기 중 30%의 파란색도와 40%의 검정색도, 50%의 유채색도를 가진 색상은?

  1. S5040-B30G
  2. S4050-R30B
  3. S3040-R50B
  4. S4050-B30G
(정답률: 알수없음)
  • "S4050-R30B"는 30%의 파란색도와 40%의 검정색도, 50%의 유채색도를 가진 색상이다. "S5040-B30G"는 파란색도가 50%이므로 조건에 맞지 않고, "S3040-R50B"는 유채색도가 50%이지만 파란색도가 30%이므로 조건에 맞지 않다. "S4050-B30G"는 파란색도가 30%이지만 검정색도가 30%이므로 조건에 맞지 않다. 따라서 "S4050-R30B"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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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은?

  1. 먼셀
  2. NCS
  3. ISCC-NIST
  4. CIE XYZ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는 색 이름을 표준화하여 색에 대한 의사소통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 공간이나 색 계열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ISCC-NIST는 색 이름 자체를 표준화하여 색을 구분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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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혜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채택하였다.
  2.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낸다.
  3. ga, le, pi는 등순색 계열의 색이다.
  4. ea, ga, ia는 등흑색 계열의 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명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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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한국인의 백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순백, 수백, 선백 등 혼색이 전혀 없는, 조작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색이라는 의미다.
  2. 소복으로만 입었다
  3. 위엄을 표하는 관료들의 복식색 이었다.
  4. 유백, 난백, 회백 등은 전통 개념의 백색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인의 백색은 혼색이 전혀 없는 순수한 색을 의미하며, 조작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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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10Y 4/6의 먼셀 기호를 갖는 색상의 관용색명은?

  1. 베이비핑크
  2. 고동색
  3. 올리브색
  4. 멜론색
(정답률: 알수없음)
  • 10Y 4/6은 먼셀 기호에서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여기서 10Y는 노란색 계열의 색조를 나타내고, 4/6은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데, 밝기는 4, 채도는 6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올리브색이라는 관용색명이 부여된 것이다. 올리브색은 녹색과 갈색이 섞인 색으로, 먼셀 기호에서 밝기와 채도의 값이 10Y 4/6인 색상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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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비렌(Birren)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비렌의 색채조화 개념도의 삼각형 구조는 최저 7개의 용어로 구분된다.
  2. 먼셀 색체계의 이론을 기초로 제작되었다.
  3. 비렌의 색채조화 삼각형 구조는 일본의 응용표색계인 PCCS와 유사하다.
  4. 오스트발트 시스템과의 차이는 명도를 자연 연쇄 법칙에서 도입한다는 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체계의 이론을 기초로 제작되었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비렌의 색채조화론은 먼셀 색체계와는 별개로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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