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25)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0-07-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심리

1. 색채조절을 통해 이루어지는 효과가 아닌것은?

  1. 신체의 피로, 특히 눈의 피로를 막는다.
  2.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든다.
  3.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질 수 있다.
  4. 정리정돈과 질서있는 분위기가 연출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질 수 있다는 것은, 색채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조절하지 않을 경우, 주변 환경이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눈에 띄게 변화하게 되어 주의를 분산시키고 집중력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적절한 색채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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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시간 머물면서 오랫동안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 가장 적합한 색은?

  1. 난색계의 진출색
  2. 단파장의 연한 톤
  3. 장파장의 밝은 색채
  4. 고채도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단파장의 연한 톤은 시야를 집중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 가장 적합한 색이다. 또한, 너무 고채도의 색이나 진출색을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지칠 수 있으므로, 단파장의 연한 톤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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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을 배색하는데 멀리 떨어지게 배색하는 것이다.
  2.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컬러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
  3. 색의 대비가 약한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다.
  4. 일정한 질서에 의하여 반복 배색을 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은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컬러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이는 색상의 경계를 뚜렷하게 만들어주어 색의 분리를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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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강조색은 시각적인 강조나 면의 미적인 효과를 위해서 사용한다.
  2. 주조색은 전체 면적의 비례에서 가장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색으로 전체의 기본적인 이미지를 형성한다.
  3. 보조색은 50~60% 면적을 차지하는 색으로 배색 대상의 성격을 지우는 역할을 한다.
  4. 기준색은 전체 배색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전체 조화와 느낌을 담고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조색은 50~60% 면적을 차지하는 색으로 배색 대상의 성격을 지우는 역할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보조색은 배색 대상의 성격을 강화하거나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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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기에 사용된 색채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의 상징은 동일하다.
  2. 프랑스 국기의 3색은 자유, 평등, 박애를 상징한다.
  3. 국기의 색채와 함께 민속적 색채로 인지되는 색채가 있다.
  4. 국기는 국제 언어로 인지되는 색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의 상징은 동일하다." 이다.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는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며, 상징하는 의미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국기의 빨간색은 용기와 힘, 흰색은 순수와 결의, 파란색은 정의와 충성을 상징한다. 따라서,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의 상징은 서로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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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편적으로 정직함과 평화의 상징에 적절한 색채는?

  1. 파랑
  2. 빨강
  3. 주황
  4. 검정
(정답률: 90%)
  • 파랑은 대체로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물과 하늘과 같은 자연적인 요소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와 연관성으로 인해 정직함과 평화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파란색은 안정감을 주는 색상 중 하나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평화와 조화를 상징하는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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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톤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배색은?

  1. vivid Blue - deep Green
  2. pale Red - dark Red
  3. dull Yellow - light Blue
  4. dull Red - deep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ale Red - dark Red"입니다. 이유는 빨간색 계열에서 가장 밝은 색인 pale Red와 가장 어두운 색인 dark Red가 조합되었기 때문입니다. vivid Blue와 deep Green은 모두 색상이 진하고 선명하지만, 빨간색 계열과는 다른 색상이므로 톤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dull Yellow와 light Blue, dull Red와 deep Green도 마찬가지로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톤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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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업제품의 스위치 색이나 움직이는 부분의 색은 어떠한 색의 성질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1. 상징성
  2. 심미성
  3. 운동성
  4. 주목성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제품의 스위치 색이나 움직이는 부분의 색은 "주목성"의 성질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는 제품의 사용자가 쉽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스위치가 빨간색으로 표시되면 사용자는 쉽게 스위치를 찾아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움직이는 부분이 밝은 색으로 표시되면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서 제품의 기능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목성의 성질을 사용하는 것이 공업제품의 사용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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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위험신호, 소방차 등에 사용된 색은 다음 중 어떠한 효과에 의한 것인가?

  1. 잔상효과
  2. 대비효과
  3. 연상효과
  4. 동화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연상효과

    위험신호, 소방차 등에 사용된 색은 연상효과에 의해 선택되었다. 연상효과란 색깔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느낌에 따라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이나 인식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위험, 경고, 긴급성 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신호나 소방차에 사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나 느낌은 문화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공통적으로 인식되는 것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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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올림픽 마크에 나타나는 오륜의 상징색과 지역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청색 - 유럽
  2. 적색 - 아메리카
  3. 녹색 - 아프리카
  4. 황색 - 아시아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 마크에 나타나는 오륜의 상징색과 지역의 연결이 틀린 것은 "녹색 - 아프리카"입니다. 이는 오륜의 색깔과 지역의 연결이 아닌, 대륙의 색깔과 연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림픽 마크에서 녹색은 아프리카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대륙의 색깔 중 하나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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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양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나, 동양에서 흰색은 장례식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1. 국제적인 메시지
  2. 시대와 문화에 의한 차이
  3. 기능적인 색채 계획
  4. 연대적 정보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서양과 동양은 문화와 시대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색상에 대한 의미도 다르게 받아들이게 된다. 서양에서는 흰색이 순결하고 결혼식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동양에서는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색상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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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호색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나라마다 감각적인 변수가 다르다.
  2. 성별에 따라 다르다.
  3.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4. 한 가지 색상에 주로 편중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호색은 나라, 성별, 지역 등 감각적인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한 가지 색상에 주로 편중된다. 이는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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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특정 지역의 하늘, 자연광, 흙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지역색
  2. 선호색
  3. 상징색
  4. 전통색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색"은 특정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특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를 말합니다. 이는 지역의 토양, 식물, 동물, 건축물 등의 색채와 관련이 있으며, 그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색채로서 문화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색"은 그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색채로서 디자인과 예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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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틀린 것은?

  1. A - 보라
  2. C - 청색
  3. D - 녹색
  4. E - 적색
(정답률: 알수없음)
  • 카스텔은 적색을 음계에서 "도"에 해당하는 색으로 연결하였다. 따라서 E - 적색이 연결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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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노랑의 보조색으로 강한 대비효과를 주어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는 가장 적합한 색은?

  1. 파랑
  2. 주황
  3. 녹색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대비가 가장 강한 색은 검정이기 때문입니다. 검정은 모든 색상과 대비가 되며, 노랑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두드러진 대비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정은 안정적이고 안전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춘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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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색채와 연상어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노란색 - 위험, 혁명, 환희
  2. 녹색 - 안정, 평화, 지성
  3. 파란색 - 명상, 냉정, 영원
  4. 보라색 - 창조, 우아, 신비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란색은 일반적으로 위험을 상징하지 않고, 오히려 활기찬 환희나 혁명적인 이미지로 연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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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의 공감각이란?

  1. 색채의 특성이 다른 감각으로 표현되는 것
  2. 채도가 높은 색채의 바탕위에 있는 색이 더 밝게 보이는 것
  3. 한 공간에서 다른 색을 같은 이미지로 느끼는 것
  4. 색채 잔상과 대비 효과를 말함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공감각은 색채의 특성이 다른 감각으로 표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감각으로 표현된다는 것은, 예를 들어 채도가 높은 색채의 바탕위에 있는 색이 더 밝게 보이는 것이나, 한 공간에서 다른 색을 같은 이미지로 느끼는 것 등을 말합니다. 또한, 색채 잔상과 대비 효과도 색채의 공감각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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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황혼일 때, 또는 박명시의 경우 가장 잘 보이는 색은?

  1. 노랑
  2. 파랑
  3. 자주
  4.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황혼일 때와 박명시의 경우에는 태양이 지고 난 후의 시간이므로 주변의 색들이 어두워지고, 파란색의 파장이 가장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가장 잘 보인다. 따라서 정답은 "파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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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빨간색 줄무늬 흰 셔츠와 청바지를 입은 경우의 배색은?

  1. 톤온톤
  2. 톤인톤
  3. 반대색상배색
  4. 유사색상배색
(정답률: 80%)
  • 빨간색과 파란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색 줄무늬 흰 셔츠와 청바지를 입은 경우에는 파란색을 사용하여 반대색상배색을 하면 조화롭고 선명한 색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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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반대색끼리의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심리는?

  1. 차분함, 일관됨
  2. 강함, 화려함
  3. 정적임, 간결함
  4. 협조적, 온화함
(정답률: 알수없음)
  • 반대색끼리의 배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욱 강하게 들어온다. 이로 인해 강한 인상과 화려한 느낌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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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예술운동으로 기존의 낡은 예술을 모두 부정하고, 기계세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다이나믹한 미를 창조할 것을 주장하며, 주로 하이테크 소재로 색채를 표현한 예술사조는?

  1. 아방가르드(Avant-garde)
  2. 미래주의(Futurism)
  3. 옵 아트(Op Art)
  4. 플럭서스(fluxus)
(정답률: 알수없음)
  • 미래주의는 기존의 예술을 모두 부정하고, 새로운 다이나믹한 미를 창조할 것을 주장하는 전위예술운동으로, 기계세대에 어울리는 하이테크 소재와 색채를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미래주의"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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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도입목적이 아닌 것은?

  1. 원가절감
  2. 조색의 시간 단축
  3. 고객의 신뢰도 구축
  4. 숙련자를 위한 조색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의 도입목적은 "숙련자를 위한 조색 기능"이 아니라, "원가절감", "조색의 시간 단축", "고객의 신뢰도 구축"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CC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색상을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기술로,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CCM은 숙련자를 위한 조색 기능이 아니라, 생산성과 비용 절감을 위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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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 교육, 디자인 개발, 디자인 정책도 반드시 생태적 과정. 방법, 수단, 나아가 생태적 평가를 전제하여야 한다고 할 때 가장 필요한 요건은?

  1. 생화학성
  2. 경제성
  3. 질서성
  4. 친자연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교육, 개발, 정책은 모두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친자연성이 가장 필요한 요건이다. 친자연성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자연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전제로 디자인을 개발하면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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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마케팅 전략은 크게 직감적 전략, 분석적 전략, 그리고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1. 감각적 전략
  2. 전통적 전략
  3. 통합적 전략
  4. 이미지 전략
(정답률: 알수없음)
  • 통합적 전략은 직감적 전략과 분석적 전략을 조합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직감적 전략은 주관적인 판단과 경험에 의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고, 분석적 전략은 데이터와 분석에 기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통합적 전략은 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통합적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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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컬러 Tv에 출연할 경우 컬러 Tv의 형광발색에 의하여 원색들이 주사선에 번져 보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분장 방법은?

  1. 핑크계 파운데이션을 진하게 바른다.
  2. 립스틱은 채도가 낮은 빨강색을 칠한다.
  3. 립스틱은 형광의 핑크색을 칠한다.
  4. 돋보이게 강한 원색 의상을 입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Tv의 형광발색은 주로 파란색과 초록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빨간색을 사용하여 이를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진한 빨간색은 오히려 형광색과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 번져 보일 수 있으므로, 채도가 낮은 빨강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립스틱은 채도가 낮은 빨강색을 칠한다."가 가장 좋은 분장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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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2. 형태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3.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4. 새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새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는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는 아니며, 디자인에서 심미성은 재질의 아름다움, 형태의 아름다움,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아름다움 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는 설명은 디자인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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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한국의 전통 오방색, 종교적이며 신비주의적인 상징색 등은 프랑크. H만케의 색경험 6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이 되는가?

  1. 1단계 - 색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
  2. 2단계 - 집단무의식
  3. 3단계 - 의식적 상징화
  4. 4단계 -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의 전통 오방색이나 종교적인 상징색은 한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며, 이러한 색들은 한국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인 영향과 매너리즘이 색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한국의 전통 색들은 프랑크. H만케의 색경험 6단계 중 4단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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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각 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의 영역이 아닌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3.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
  4. 스트리트 퍼니쳐(street furniture)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리트 퍼니쳐는 시각 전달 디자인의 영역이 아니라 공간 디자인의 영역에 속합니다. 시각적으로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주된 목적은 공공공간에서의 기능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각 전달 디자인의 영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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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하나 뿐인 지구와 환경에 대한 사랑을 철학으로 출발하여 환경주의에 바탕을 둔 마케팅은?

  1. 이미지 마케팅
  2. 블루 마케팅
  3. 그린 마케팅
  4. 포트폴리오 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린 마케팅은 지구와 환경에 대한 사랑을 철학으로 출발하여 환경주의에 바탕을 둔 마케팅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판매, 소비 등 모든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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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현대 산업사회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수용한 사조로, 개방과 비개성으로 특징지어지는 것은?

  1. 팝 아트(Pop Art)
  2. 옵 아트(Op Art)
  3. 아방가르드(Avant-garde)
  4. 미래주의(Futurism)
(정답률: 알수없음)
  • 팝 아트는 대중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일상적인 대상들을 대중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예술적 운동이다. 이는 개방적이고 비개성적인 특징을 가지며, 일상적인 대상들을 대중적으로 소비되는 이미지로 변형시켜 표현한다. 따라서, 정답은 "팝 아트(Pop Ar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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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이디어 발상기법 중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금지
  2. 자유로운 발언 추구
  3. 타 아이디어와의 결합, 개선
  4. 아이디어의 양보다 질을 추구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금지"가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에 어긋납니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자유로운 발언을 추구하면서도 아이디어를 비판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을 금지하는 것은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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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 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방법(Method)
  2. 용도(Use)
  3. 가치(Value)
  4. 연상(Association)
(정답률: 10%)
  • 정답: 가치(Value)

    설명: 빅터 파파넥은 디자인의 복합기능을 방법, 용도, 연상으로 규정했으며, 이는 디자인이 단순한 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기능적,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치(Value)는 이 중에서 규정되지 않은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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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 안에 가장 옳은 것은?

  1. 융합
  2. 협조
  3. 협동
  4. 공생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 보이는 두 개체가 함께 살아가며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생"이라는 단어가 가장 적절하다. "융합"은 두 개체가 합쳐져서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협조"와 "협동"은 둘 이상의 개체가 함께 일하거나 협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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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919년에 월터 그로피우스를 중심으로 독일의 바이마르에 설립된 조형학교는 무엇인가?

  1. 독일공작연맹
  2. 데스틸
  3. 바우하우스
  4. 아르테코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월터 그로피우스가 중심이 되어 1919년에 설립된 조형학교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예술 교육을 추구하며 현대 디자인의 기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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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의 조건을 하나의 집합체로 각 원리에서 가리키는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은?

  1. 합리성
  2. 질서성
  3. 경제성
  4. 심미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조건을 하나의 집합체로 통합하는 것은 "질서성"이다. 이는 디자인에서 필요한 모든 조건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하나의 일관된 질서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합리성, 경제성, 심미성 등의 다양한 조건들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며, 이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일관된 디자인 질서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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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것으로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통합화시키는 것은?

  1. BI
  2. CI
  3. PI
  4. MI
(정답률: 67%)
  • 정답은 "CI"입니다.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어로, 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통일된 디자인, 로고, 컬러 등으로 구성하여 제고하는 전략입니다. BI는 Business Intelligence, PI는 Performance Indicator, MI는 Management Information을 의미하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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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재질(texture)
  2. 점증(gradation)
  3. 선(line)
  4. 색채(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점증은 패션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점증은 색상이나 조명 등이 서서히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패션디자인에서는 주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증(grad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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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션 디자인 분야에 활용되는 유행 예측색은 실시즌보다 어느 정도 앞서 제안되는가?

  1. 6개월
  2. 12개월
  3. 18개월
  4. 24개월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유행 예측은 보통 24개월 전에 제안됩니다. 이는 패션 디자인 과정에서 제작, 제조, 유통 등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이 완성되고 제조되는데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유행 예측은 실제 판매 시기보다 앞서 제안되어야 합니다. 또한, 패션 산업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이 유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측 시기를 더 앞당기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 24개월 전에 유행 예측이 제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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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어원과 거리가 먼 것은?

  1. 데생(dessein)
  2. 디세뇨오(disegno)
  3. 드로잉(drawing)
  4. 데지그나레(designare)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라틴어 "디지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되었다. 이 중에서 디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드로잉(drawing)"이다. 드로잉은 그림 그리기를 의미하며, 디자인은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을 계획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체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드로잉은 디자인의 일부분이 될 수 있지만, 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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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광고 캠페인 전개 초기에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단계별로 즈금씩 노출시키는 광고는?

  1. 티저 광고
  2. 팁온 광고
  3. 패러디 광고
  4. 포지셔닝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티저 광고는 광고 캠페인 초기에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단계별로 즈금씩 노출시키는 광고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조금씩 노출시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이후에 본격적인 광고를 전개할 때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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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디지털 컬러에서 (R, G, B)값이 (255, 0, 255)로 주어질 때의 색채는?

  1. white
  2. yello
  3. cyan
  4. magenta
(정답률: 알수없음)
  • (255, 0, 255)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극단적인 조합으로, 빨간색과 파란색이 섞여 보라색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보라색은 일반적으로 "magenta"라고 불리며, 따라서 정답은 "magent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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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식물계 색소 중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플라빈 - 푸른색
  2. 안토시안 - 붉은색
  3. 알리자린 - 분홍색
  4. 플라보노이드 - 담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빈은 노란색에서 빨간색까지 다양한 색을 가지지만, 푸른색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플라빈 - 푸른색"이 틀리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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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주광색 형광등
  2. 정오의 태양
  3. 백열등
  4. 흐린날의 하늘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등이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이다. 이는 백열등이 노란색 빛을 내기 때문이다. 주광색 형광등과 정오의 태양은 더 높은 색온도를 가지며 흐린날의 하늘은 색온도가 중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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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프트웨어와 정밀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측정하고 색채의 배합을 예측하여 조색하는 장치는?

  1. CCD(charge Coupled Device)
  2. CCM(Computer Color Matching)
  3. CII(Color Index Intenational)
  4.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정답률: 73%)
  • CCM은 소프트웨어와 정밀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측정하고 색채의 배합을 예측하여 조색하는 장치입니다. CCD는 이미지 센서로 색을 감지하는데 사용되며, CII는 색상 인덱스를 관리하는 국제 기구입니다. ICC는 색상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국제 기구입니다. 따라서 CCM이 색을 측정하고 조색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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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육안검색 시 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1. 관측 시야각
  2. 광원의 세기
  3. 광원의 연색지수
  4. 조명의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검색 시 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광원의 연색지수입니다. 광원의 연색지수란 광원이 발하는 빛의 색상을 실제 색상과 얼마나 유사하게 표현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이 값이 높을수록 실제 색상과 유사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연색지수가 낮을 경우 실제 색상과 다르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 육안검색 시 색상 판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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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출력 기기가 아닌 것은?

  1. 모니터
  2. 스캐너
  3. 잉크젯 프린터
  4. 플로터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캐너는 출력 기기가 아닌 입력 기기이다. 스캐너는 종이나 사진 등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인쇄, 전자메일 등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스캐너는 출력 기기가 아닌 입력 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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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 자동조색은 아이소메릭 매칭이 가능하다.
  2. 특정물질에 대한 색채의 영역은 조건에 제한되지 않는다.
  3. 메타메리즘 지수는 광원에 따라 색이 얼마나 바뀌는지 수치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4. 색채 불일치는 광원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정답률: 40%)
  • "특정물질에 대한 색채의 영역은 조건에 제한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특정 물질의 색채는 그 물질의 화학적 성질과 분자 구조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조건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pH값이나 온도 등의 조건이 변화하면 색채도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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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좋은 염료로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염색시 피염제와 화학적인 반응이 있어야 한다.
  2. 색깔을 잘 띠어야 하며, 세탁시 씻겨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
  3. 분자가 직물에 잘 흡착되어야 한다.
  4.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 이다. 염료가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하는 것은 색상의 변화를 막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는 염료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보존제로서의 역할이다. 염료로서의 역할은 염색시 피염제와 화학적인 반응이 있어야 하며, 색깔을 잘 띠어야 하며, 세탁시 씻겨 내려가지 않아야 하며, 분자가 직물에 잘 흡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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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투명하다.
  2.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킨다.
  3.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있다.
  4.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투명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안료는 대부분 투명하며, 색을 내기 위해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어 사용된다.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특수한 경우에 한정된다. 또한,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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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태양광 아래에서 가장 희게 보이는 무명은?

  1. 천연 무영에 전혀 처리를 하지 않는 무명
  2. 화학적 탈색 처리한 무명
  3. 화학적 탈색 후 푸른색 염료로 약간 염색한 무명
  4. 화학적 탈색 후 형광성 표백제로 처리한 무명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광 아래에서 가장 희게 보이는 무명은 화학적 탈색 후 형광성 표백제로 처리한 무명입니다. 이는 화학적 처리로 인해 무명의 색이 희게 변하고, 형광성 표백제 처리로 빛을 받으면 더욱 빛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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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분광 반사율이 다른 2 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편색판정
  2. 조건등색
  3. 시험색
  4. 보정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물체가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은, 빛의 조명 조건이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조건등색이라고 합니다. 즉, 빛의 성질이 동일하게 유지되어 두 물체가 동일한 색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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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육안(시감측색)과 측색기의 차이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인간의 삼원색 지각체계와 스펙트럼 측정체계의 차이
  2. 감성적인 주관적 판단의 차이
  3. 인간 고유의 항상성 기능의 차이
  4. 시감측색은 오스트발트기호 표기, 측색기는 먼셀기호 표기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감성적인 주관적 판단의 차이"입니다. 육안으로 색을 판단하는 시감측색과 측색기를 이용해 측정하는 측색은 모두 인간의 삼원색 지각체계와 스펙트럼 측정체계를 기반으로 하지만, 시감측색은 오스트발트기호를 이용해 색을 표기하고 측색기는 먼셀기호를 이용해 색을 표기합니다. 인간 고유의 항상성 기능의 차이는 두 방법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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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분광식 색채계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료대
  2. 삼자극치 필터
  3. 광검출기
  4. 분광장치
(정답률: 19%)
  • 분광식 색채계의 구성 요소 중에서 삼자극치 필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삼자극치 필터가 분광식 색채계에서 사용되는 필터 중 하나이지만, 분광장치의 일부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삼자극치 필터는 특정 파장대에서 빛의 투과율이 높아지는 필터로, 이를 이용하여 원하는 파장대의 빛을 선택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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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의 육안 조절시 주의하여 관측할 색차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색료의 종류와 양
  2. 명도의 차이
  3. 색상의 방향과 정도
  4. 채도의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육안 조절시에는 색상의 방향과 정도, 채도의 차이, 명도의 차이를 주의하여 관측해야 합니다. 그러나 "색료의 종류와 양"은 색차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데, 이는 색채의 육안 조절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색료의 종류와 양은 색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색차의 내용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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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연색성 등급 중 연색지수가 가장 높은 등급은?

  1. 2B
  2. 1B
  3. 2A
  4. 1A
(정답률: 알수없음)
  • 연색성 등급은 색상의 일관성과 조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연색지수가 가장 높은 등급은 "1A"입니다. 이는 가장 높은 일관성과 조화를 나타내며, 색상의 변화가 거의 없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등급들은 색상의 변화가 더 많이 있거나 일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색지수가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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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영상장치의 생산업체들이 모여 디지털 영상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표준을 정하는 국제적인 단체는?

  1. CIE(국제조명위원회)
  2. ISO(국제표준기구)
  3. ICC(국제색채연맹)
  4. AIC(국제색채학회)
(정답률: 알수없음)
  • ICC(국제색채연맹)은 디지털 영상장치의 생산업체들이 모여 디지털 영상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표준을 정하는 국제적인 단체입니다. ICC는 색채 관리와 관련된 국제 표준을 제정하고, 색채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며, 색채 관리 기술을 홍보하고 교육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영상의 색상 표현과 관련된 표준을 정하는 IC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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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채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표준광의 종류
  2. 색채측정 방식
  3. 측정 회수
  4. 표준관측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측정 회수"입니다. 이는 측정을 몇 번 반복했는지에 대한 정보이며,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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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채측정에서 측정조건이 0/d SPEX(specular excluded)로 표기되었을 때 그 의미는?

  1.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한 후 산란된 빛만을 측정한다.
  2.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한 후 산란된 빛과 정반사 성분을 포함하여 측정한다.
  3. 시료의 수평방향으로 빛이 입사하여 되돌아오는 정반사 성분만을 측정한다.
  4. 시료의 수평방향으로 빛이 입사하여 산란된 빛을 특정장비(SPEX)로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0/d SPEX(specular excluded)는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한 후 산란된 빛만을 측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시료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제외하고, 산란된 빛만을 측정하여 색채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시료의 표면 상태나 반사율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확한 색채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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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를 발색할 때는 몇 가지 색료로 발색 가능한 영역이 구축되는데 이 영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영역(color gamut)
  2. 색료(colorants)
  3. 색변이 지수(color inconsistency index)
  4. 주색(primary colors)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영역(color gamut)은 발색 가능한 색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색료(colorants)의 종류와 양, 사용하는 장비의 성능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색영역은 주색(primary colors)을 기준으로 정의되며, 색변이 지수(color inconsistency index)는 색영역 내에서 색의 일관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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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점광원이 일정 방향으로 내는 에너지량을 말하며 칸델라(cd)를 단위로 하는 것은?

  1. 광고
  2. 색온도
  3. 조도
  4. 전광속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는 광원이 내는 에너지량을 나타내는 단위가 아니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광원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위이지만, 칸델라(cd)는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정답은 "광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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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인간이 광원이나 외부대상의 색을 알아내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채순응
  2. 색채지각
  3. 색채반응
  4. 색각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이 광원이나 외부대상의 색을 인식하는 과정을 "색채지각"이라고 한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감세포들이 빛의 파장에 따라 활성화되어 색을 구분하고, 이 정보를 뇌로 전달하여 인식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색채지각은 인간이 색을 인식하는 핵심적인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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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헤링의 반대색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색의 기본감각으로 빨간색 - 녹색, 노란색 - 파란색, 백색 - 검은색의 3조로 반대색설을 가정했다.
  2. 단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Y-B, R-G의 물질이 합성작용을 일으켜 초록, 황색의 색각이 생긴다.
  3. 장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Y-B, R-G의 물질이 분해작용을 일으켜 황색, 적색의 색각이 생긴다.
  4. 색채대립세포는 한 가지 색에 대해서는 흥분하고 다른 색에 대해서는 억제 반응을 보이는 세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Y-B, R-G의 물질이 분해작용을 일으켜 황색, 적색의 색각이 생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르면, 단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빨간색과 초록색, 파란색과 노란색이 상보적인 관계에 있으며, 이를 합성하면 황색과 보라색이 생기고, 장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빨간색과 초록색, 파란색과 노란색이 상보적인 관계에 있으며, 이를 분해하면 시안색과 자홍색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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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색의 어떤 혼합을 이용하였는가?

  1. 병치혼합
  2. 가산혼합
  3. 감산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색을 혼합하였습니다. 병치혼합은 두 가지 색을 붙여서 그 색의 중간색을 만드는 방법으로,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을 혼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선명도를 유지하면서도 색의 조화를 이룰 수 있어 인상주의 화가들이 선호한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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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원색에 무채색을 혼합하면 색의 순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색의 이러한 속성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감
(정답률: 알수없음)
  • 원색에 무채색을 혼합하면 색의 순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는 색의 채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채도란 색의 순도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강도나 진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원색에 무채색을 혼합하면 색의 강도가 약해지고, 채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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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색 상자들은 실제 동일한 무게를 가지고 있다. 색상에 라 어느 상자가 가장 무겁게 느껴지는가?

  1. 흰색 상자
  2. 녹색 상자
  3. 빨간색 상자
  4. 검정색 상자
(정답률: 알수없음)
  • 색깔이 다른 상자들은 모두 동일한 무게를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상자가 가장 무겁게 느껴지는지는 색깔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어떤 상자가 가장 무겁게 느껴지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추가적인 정보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상자도 가장 무겁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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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낮에는 빨갛게 보이는 사과가 어두워지면 검게 보이는 것과 관계되는 현상은?

  1. 푸르킨예 현상
  2. 명암순응 현상
  3. 잔상
  4. 색순응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사과가 빨갛게 보이는 것은 빛의 파장 중 일부가 사과의 표면에서 흡수되고, 나머지 파장이 반사되어 우리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두워지면 검게 보이는 것은 빛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푸르킨예 현상은 빛의 파장이 변화함에 따라 물체의 색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물체 내부에서 흡수되거나 반사되는 방식에 따라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과가 어두워지면 검게 보이는 것과 관련하여 푸르킨예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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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추상체와 간상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간상체에 의한 순응이 추상체에 의한 순응보다 신속하게 발생한다.
  2. 추상체의 시각은 약 500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며, 간상체 시각은 약 560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다.
  3. 추상체는 망막상에 비교적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간상체는 망막상의 중심와 부분에 밀집하여 있다.
  4. 추상체는 주로 명소시에 작용하며, 간상체는 주로 암소시에 작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추상체는 주로 명소시에 작용하며, 간상체는 주로 암소시에 작용한다." 이다.

    이유는 추상체는 빛의 밝기와 대조를 인식하는데 민감하며, 명확한 윤곽과 형태를 인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명소시에 작용하여 시각적 정보를 처리한다. 반면 간상체는 색상을 인식하는 데 민감하며,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색상을 구별할 수 있다. 따라서 암소시에 작용하여 색상 정보를 처리한다.

    따라서, "추상체는 주로 명소시에 작용하며, 간상체는 주로 암소시에 작용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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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갑자기 나왔을 때 처음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점차 밝은 빛에 순응하는 상태로 되면서 장성적으로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1. 암순응(Dark adaptation)
  2. 명순응(Light adaptation)
  3. 박명시(Mesopie Vision)
  4. 색순응(Color adapt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명순응(Light adaptation)이다. 명순응은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오면서 망막 내의 로드신(rod cells)과 콘신(cone cells)이 빛에 노출되면서 빛 감도가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로 인해 처음에는 잘 보이지 않았던 물체들도 점차 밝은 빛에 순응하면서 장성적으로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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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작은 견본을 보고 옷감을 골랐더니 완성된 옷의 색상이 견본색 보다 강하게 느껴졌다. 이는 색채의 어떤 효과로 인한 것인가?

  1. 색상대비
  2. 면적대비
  3. 채도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면적대비"입니다. 견본은 작은 면적에 색상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서 색상이 더 연하게 느껴졌지만, 옷은 큰 면적에 색상이 분포되어 있어서 색상이 더 강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적대비로 인한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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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물체로부터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될 때 그 물체는 다음 중 어느 색으로 지각되는가?

  1. 무채색
  2. 녹색
  3. 파랑색
  4. 빨강색
(정답률: 64%)
  • 물체로부터 고르게 반사되는 파장이 모든 색상에 걸쳐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무채색으로 지각된다. 즉, 빨강, 녹색, 파랑 등 모든 색상이 혼합되어 백색광과 같은 색상으로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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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노란색 바탕(면적의 1/3)과 파란색 바탕(면적의 2/3)이 칠해져 있는 팽이를 빠르게 돌렸을 때, 어떤 색에 가까워 보이는가?

  1. 어두운 노랑
  2. 파랑
  3. 청록색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팽이가 빠르게 돌아가면서 노란색과 파란색이 섞이게 되어 청록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노란색과 파란색이 섞이면서 새로운 색인 청록색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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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백화점 디스플레이를 할 때, 주황색 원피스를 입은 마네킹을 빨간색 배경 앞에 놓았을 때와 노란색 배경 앞에 놓았을 때 원피스의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무엇 때문인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 원피스와 빨간색 배경, 노란색 배경은 색상대비가 크기 때문에 원피스의 색상이 다르게 보입니다. 색상대비란 서로 다른 색상이나 색조의 대비 정도를 말하며, 색상대비가 크면 두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작으면 둘 사이의 경계가 흐려져서 색상이 구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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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색채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따뜻하고 차게 느껴지는 시각의 감각현상이다.
  2. 고채도 일수록 약하게, 저채도 일수록 무겁게 느껴진다.
  3. 고명도 일수록 가볍게, 저명도 일수록 무겁게 느껴진다.
  4.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색채의 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가 높은 색은 밝고 가벼워 보이며, 명도가 낮은 색은 어두워 보이고 무거워 보입니다. 따라서 연한 톤은 명도가 높아 부드럽게 느껴지고, 진한 톤은 명도가 낮아 딱딱하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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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진출색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노란색이 파란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2. 분홍색이 자주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3. 밝은 노란색이 어두운 노란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4. 어두운 회색이 초록보다 진출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어두운 회색이 초록보다 진출해 보인다."

    이유: 색의 진출감은 색의 밝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두운 회색이 초록보다 진출해 보인다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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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상에 의하여 망막이 자극을 받게 되면 시세포 흥분이 중추에 전해져 자극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생기는 시감각 현상은?

  1. 항상성
  2. 융합
  3. 조화
  4.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자극이 끝난 후에도 시감각이 지속되는 현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망막에서 받은 자극이 중추신경계로 전달되어 시감각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각적 자극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뇌가 일정한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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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백색광을 노란색 필터에 통과시킬 때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1. 장파장
  2. 중파장
  3. 단파장
  4. 적외선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광은 모든 파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노란색 필터에 통과할 때도 모든 파장이 통과합니다. 따라서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없습니다. 정답이 "단파장"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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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빛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빛은 눈에 보이는 전자기파이다.
  2. 파장이 500nm인 빛은 자주색을 띤다.
  3. 가시광선의 파장범위는 380nm~780nm 이다.
  4. 흰빛은 파장이 다른 빛들의 혼합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장이 500nm인 빛은 자주색을 띤다." 이다. 파장이 500nm인 빛은 초록색을 띤다. 파장이 짧을수록 자주색에 가깝고, 파장이 길수록 빨간색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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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비누 거품이나 수면에 뜬 기름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보이는 것은?

  1. 표면색
  2. 형광색
  3. 경영색
  4. 간섭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비누 거품이나 수면에 뜬 기름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보이는 것은 "간섭색"이다. 이는 빛이 두 개 이상의 표면에서 반사되거나 굴절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색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른 색으로 분리되어 나타나는 무지개와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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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은 카메라와 인간 눈의 구조를 같은 기능끼리 짝지어 놓은 것으로 옳은 것은?

  1. 렌즈 - 망막
  2. 조리개 - 홍채
  3. 필름 - 눈꺼풀
  4. 셔터 - 수정체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와 인간 눈은 모두 빛을 받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사용되는데, 이를 위해 각각의 구조가 필요합니다. 렌즈는 카메라에서 빛을 모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고, 인간 눈에서는 망막에서 빛을 모아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조리개는 카메라에서 빛의 양을 조절하여 이미지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인간 눈에서는 홍채가 빛의 양을 조절하여 이미지를 조절합니다. 필름은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기록하는 역할을 하고, 인간 눈에서는 눈꺼풀이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셔터는 카메라에서 빛의 양을 조절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고, 인간 눈에서는 수정체가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메라의 조리개와 인간 눈의 홍채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짝지어 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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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조선시대 수묵화에 잘 반영되어 있는 색채대비는?

  1. 계시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수묵화는 흑백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색채 대비보다는 명도 대비가 더 중요하게 다뤄졌습니다. 명도 대비는 밝기의 차이를 의미하며, 수묵화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입체감과 깊이감을 표현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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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7ga, 7ic, 7le, 7ng의 공통된 속성은?

  1. 등흑계열
  2. 등백계열
  3. 등순계열
  4. 등가색환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7ga, 7ic, 7le, 7ng 모두 "등순계열"에 속하는 색상이다. 이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동일한 상태에서 색조만 변화하는 계열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네 가지 색상은 서로 비슷한 색조를 가지고 있으며, 밝기와 채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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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의 삼속성에 기반을 두고 색채를 삼차원적인 공간에 질서정연하게 계통적으로 배치한 삼차원적 표색 구조물의 명칭은?

  1. 색입체
  2. 색상환
  3. 등색상 삼각형
  4. 회전원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입체는 색의 삼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에 기반하여 색채를 삼차원적인 공간에 배치한 구조물입니다. 이를 통해 색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색채의 조합과 조화를 연구하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색입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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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저드 (D. B. judd)가 요약한 색채조화론의 일반적 공통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유사성의 원리
  2. 질서성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독창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화론의 일반적 공통 원리는 유사성의 원리, 질서성의 원리, 명료성의 원리이다. 이 중 독창성의 원리는 포함되지 않는다. 독창성의 원리는 새로운, 창의적인 방법으로 색채를 활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창의성과 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인 공통 원리로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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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NCS 표색계의 표기방법은?

  1. 2RP 3/6
  2. S2050-Y30R
  3. T = 13, S = 2, D = 6
  4. 8ie
(정답률: 알수없음)
  • NCS 표색계는 색상을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기합니다. 여기서 S는 색조(Hue)를 나타내며, 2050은 색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Y30R은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 알파벳입니다. 따라서 S2050-Y30R은 NCS 표색계에서 해당 색상을 나타내는 표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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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NCS표색계를 개발한 색채연구소가 있는 나라는?

  1. 미국
  2. 일본
  3. 스웨덴
  4. 프랑스
(정답률: 알수없음)
  • NCS표색계는 스웨덴의 색채연구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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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파버 비렌(F. Birren)의 조화이론에서 제시된 1차 요소인 순색, 흰색, 검정을 합쳐 나타나게 되는 2차 요소의 연결로 적합한 것은?

  1. 순색 + 흰색 = 톤(Tone)
  2. 흰색 + 검정 = 명색조(Tint)
  3. 순색 + 검정 = 암색조(Shade)
  4. 순색 + 흰색 + 검정 = 회색(Gray)
(정답률: 알수없음)
  • 순색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의 색을 말하며, 검정은 어두운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순색과 검정을 합치면 어두운 색이 강조되는 암색조가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 순색과 흰색을 합치면 밝은 색이 강조되는 톤이 나타나며, 흰색과 검정을 합치면 회색에 가까운 밝은 색이 나타나는 명색조가 됩니다. 순색, 흰색, 검정을 모두 합치면 회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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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체계에 따라 색을 표시한 것이다. 서로 채도가 같은 색으로 구성된 쌍은?

  1. 10G 8/4, 10G 6/4
  2. 4RP 5/8. 4RP 8/6
  3. 5Y 6/8, 5PB 6/4
  4. 5YR 7/10, 5G 8/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체계에서 "10G"는 녹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며, "8/4"와 "6/4"는 각각 밝기와 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10G 8/4"와 "10G 6/4"는 같은 녹색 계열의 색상이며, 채도가 같기 때문에 서로 채도가 같은 색으로 구성된 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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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표색계를 색제로 색표화한 것으로, 빨간계통 색을 추가. 보완하여 아세테이트칩으로 만든 색표집 CHM(Color Harmony Manual)의 구성 색상수는?

  1. 12
  2. 18
  3. 24
  4. 3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빨간색을 추가하여 보완한 것이므로, 이전의 24개 색상에 빨간색을 추가하여 30개의 구성 색상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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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에 적합한 색상은?

  1. orange
  2. sea green
  3. turquoise
  4. purple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의 배경이 파란색이고, 주로 사용된 색상이 초록색 계열이기 때문에 "sea green"이 가장 적합한 색상이다. "orange"는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 색상이고, "turquoise"와 "purple"은 이미지에 사용된 색상과는 다른 계열의 색상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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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먼셀의 표기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5G 5/11 : 채도, 명도 11을 나타내고 있으며 매우 선명한 녹색임을 알 수 있다.
  2. 7.5Y 9/1 : 명도가 9로서 매우 어두운 단계이며 채도가 1단계로서 매우 탁함을 알 수 있다.
  3. 2.5PB 9/2 : 연하고 선명한 파랑 영역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2.5GY 4/8 : 명도 4, 채도 8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략적으로 올리브 색상임을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표기방법은 색상을 채도, 명도, 색조로 나누어 표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2.5GY 4/8"은 채도가 4, 명도가 8인 올리브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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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색채의 감성 전달이 가장 우수한 체계는?

  1. CIE 색체계
  2. XYZ 색체계
  3. ISCC-NIST 계통색명 체계
  4. 오스트발트 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 계통색명 체계는 색상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색채의 감성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색상 이름을 부여하기 때문에 감성 전달이 가장 우수한 체계입니다. 다른 색체계들은 색상을 수치화하여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감성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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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광원의 색이름을 수량화하여 나타내기 위해 가장 적합한 색체계는?

  1. ISCC-NIST
  2. L*a*b*
  3. Munsell
  4. Yxy
(정답률: 알수없음)
  • Yxy 색체계는 광원의 색을 수량화하기에 가장 적합한 색체계입니다. 이는 Yxy 색체계가 색의 밝기(Y)와 색도(x, y)를 분리하여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체계들은 색도와 밝기를 함께 나타내기 때문에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수량화하고자 할 때는 Yxy 색체계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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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색의 3속성에 대한 색입체로 오메가공간을 설정한 색채 조화론은?

  1.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2. 파버 비렌의 색채조화론
  3. 저드의 색채조화론
  4. 루드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의 3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기반으로 하여 색입체로 오메가공간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색채 조화를 분석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색채 조화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며, 색채 조화를 설계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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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 C. C. 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2. 톤으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3.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다.
  4. 8:Y-8.5-7s와 같은 형식으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P. C. C. S는 "21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며, 톤으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으며 "8:Y-8.5-7s"와 같은 형식으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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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한국산업표준의 계통색 “밝은 빨강”에 해당되는 관용색명은?

  1. 카민
  2. 장미색
  3. 홍색
  4. 주색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산업표준에서 계통색으로 지정한 "밝은 빨강"은 일반적으로 "홍색"으로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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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비렌의 색채조화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WHITE-GARY-BLACK
  2. COLOR-SHADE-BLACK
  3. TONE-GARY-BLACK
  4. TINT-TONE-GARY
(정답률: 알수없음)
  • 비렌의 색채조화원리에서 "TONE-GARY-BLACK"는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색조(Tone)와 채도(Saturation)가 없는 회색(Gary)과 검정(Black)으로 이루어진 조합이기 때문이다. 색채조화원리에서는 색조, 채도, 명도를 조화롭게 조합하여 색감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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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Yxy 표색계의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1. 빨강
  2. 보라
  3. 백색
  4. 녹색
(정답률: 55%)
  • Yxy 표색계에서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백색입니다. 이는 Yxy 표색계에서 Y, x, y 값이 모두 0.3333인 중성색을 의미합니다. 즉, 백색은 모든 색상의 평균값으로 이루어진 중성색이기 때문에 Yxy 표색계에서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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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CIE L*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 방법이다.
  2. 밝기를 나타내는 L*축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a*값이 +이면 노랑,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4. 기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항상 같은 색을 유지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 방법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CIE L*a*b*가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모두 고려하여 색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CIE L*a*b*의 특징 중 일부를 설명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개념을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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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S3020-Y90R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1.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2.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
  3. 무질서한 인간환경을 획일화하기 위해서
  4. 미에 대한 인간의 창조적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S3020-Y90R은 색상 코드로,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이는 색상 조화를 이루어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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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색채조화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2.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
  3. 무질서한 인간환경을 획일화하기 위해서
  4. 미에 대한 인간의 창조적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화의 목적은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눈에 잘 들어오며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함입니다.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라는 선택지는 일부분 맞을 수 있지만, 이는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무질서한 인간환경을 획일화하기 위해서나 미에 대한 인간의 창조적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색채조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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