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1-03-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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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서구문화권의 영향을 받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성인의 절반 이상이 가장 선호하는 색은?

  1. 청색
  2. 적색
  3. 흰색
  4. 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은 대부분의 서구문화권에서 자연과 평화, 신뢰와 안정, 차분함 등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색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국기의 색상 중 하나로 사용되기도 하며, 미국의 경우에는 민주당의 정당색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성인의 절반 이상이 청색을 가장 선호하는 색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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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란색은 ( )을 연상시키며, 요하네스 잇텐에 의하면, ( )은 편함과 안정을 대변하고 정신성을 상징한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수직선
  2. 수평선
  3. 삼각형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란색은 물과 하늘을 연상시키며, 요하네스 잇텐에 의하면, 원은 편함과 안정을 대변하고 정신성을 상징한다. 원은 대칭적인 도형으로, 중심점을 기준으로 모든 점들과의 거리가 같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파란색과 원은 함께 사용될 때,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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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구도시의 백색, 독일 라인 강변의 붉은 지붕색 등은 무엇을 대표하는 색인가?

  1. 풍토색
  2. 지역색
  3. 민족색
  4. 기억색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색은 특정 지역이나 도시의 풍경, 건축물 등에서 나타나는 특색 있는 색으로,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대표하는 색이다. 따라서 항구도시의 백색, 독일 라인 강변의 붉은 지붕색 등은 해당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 지역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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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코퍼레이트 컬러(coporate color) 란?

  1. 전통적인 색이라는 의미로 민족적인 또는 국가적인 배경의 이미지를 주는 색이다.
  2.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활동 속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소구하기 위한 고유의 색이다.
  3. 일반적으로 배색의 대상이 되는 부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의 부분을 차지하는 색이다.
  4. 전체 색조에 긴장감을 주거나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코퍼레이트 컬러는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활동 속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소구하기 위한 고유의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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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콜로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콜로란 바이컬러(Bocolor) 와 같은 의미이다.
  2. 텍스타일의 배색에서 대중적인 배색을 말한다.
  3. 소대의 바탕색을 베이스로 하고 한 색을 무늬색으로 프린트 한 경우이다.
  4. 프랑스 국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프랑스 국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다. 비콜로 배색은 소대의 바탕색을 베이스로 하고 한 색을 무늬색으로 프린트 한 경우를 말한다. 프랑스 국기는 파란색, 흰색, 빨간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비콜로 배색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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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환경색채를 형성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자생식물
  2. 지역역사
  3. 진입교통
  4. 자연기후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색채는 지역의 자생식물, 지역의 역사와 문화, 지역의 자연기후 등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지만, 진입교통은 환경색채를 형성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진입교통은 지역의 교통체계와 관련된 요소로, 환경색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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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차갑고 투명한 느낌을 주어 미래나 내세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는?

  1. 5YR 5/5
  2. 2.5BG 5/10
  3. 2.5PB 4/10
  4. 5RP 5/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5PB 4/10"입니다. 이 색상은 파란색과 보라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차갑고 투명한 느낌을 주어 미래나 내세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기 때문입니다. 5YR 5/5는 노란색과 붉은색의 혼합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고, 2.5BG 5/10은 녹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며, 5RP 5/5는 붉은색과 보라색의 혼합으로 열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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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 문화 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2002한일 월드컵에서 붉은 악마 응원단의 빨간색은 다음 중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 하였는가?

  1.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2. 사용자의 편의성
  3.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4. 차별적인 연상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2002한일 월드컵에서 붉은 악마 응원단의 빨간색은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붉은 악마 응원단은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을 응원하는 단체로서, 빨간색은 대한민국의 국기 색상 중 하나이기도 하며, 붉은 악마라는 이름과 함께 빨간색은 열정과 힘을 상징하는 색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의 선택은 응원자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응원의 감정을 고조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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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랑스 색채 연구가 모리스가 제시한 색채와 맛과의 관계가 틀린 것은?

  1. 단맛 - white
  2. 짠맛 - grey
  3. 신맛 - yellow
  4. 쓴맛 - olive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단맛은 보통 흰색과 연관되지만, 모리스의 색채 연구에서는 단맛은 노란색과 연관되었습니다. 따라서 "단맛 - white"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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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괴테의 색채론에서 시민과 노동자를 상징하는 색채를 차례로 나열한 것은?

  1. 파랑, 녹색
  2. 녹색, 파랑
  3. 주황, 녹색
  4. 주황,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괴테의 색채론에서 시민은 녹색, 노동자는 파랑으로 상징됩니다. 이는 괴테가 시민을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인간으로 보았기 때문에 녹색으로 표현하였고, 반면 노동자는 기계와 함께 일하는 인간으로 보았기 때문에 파란색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녹색,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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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강조색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체 50% 이상의 색으로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한다.
  2. 전체 25% 정도의 색으로 변화를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3. 전체 색채효과를 좌우한다.
  4. 전체 5% 정도를 명도나 채도에 의해 변화를 주는 방법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색은 전체 색채효과를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5% 정도를 명도나 채도에 의해 변화를 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즉,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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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의 상징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올림픽마크의 5색은 5대륙의 상징성을 가진 컬러심벌이다.
  2. 중국에서는 방위의 구분에 색을 사용하였는데, 청색은 동쪽의 색이다.
  3. 색의 상징으로 등급을 구분하거나 방위, 분류 등을 하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4. 조선지대에도 색으로 등급을 구분하였는데, 정1품에서 저3품까지 청색의 옷을 입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지대에서 등급을 구분하는 색은 청색이 아니라 붉은색이었습니다. 따라서 "조선지대에도 색으로 등급을 구분하였는데, 정1품에서 저3품까지 청색의 옷을 입었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조선시대에는 붉은색이 권위와 권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왕좌나 왕관, 궁중의 문과 창문 등에 붉은색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붉은색은 조선시대에서는 권위와 권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었으며, 등급을 구분하는 색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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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동일색상에서 톤의 차를 강조한 배색에 해당하는 것은?

  1. 분홍 + 하늘색
  2. 분홍색 + 남색
  3. 하늘색 + 남색
  4. 남색 + 흑갈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하늘색 + 남색"입니다. 이는 동일한 색상 계열인 파란색 계열에서 톤의 차이를 강조한 것입니다. 분홍색은 빨간색 계열이므로 다른 색상과의 조화가 더 어렵습니다. 남색과 흑갈색은 모노톤 색상이므로 톤의 차이를 강조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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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가장 온도감이 낮은 색채는?

  1. 5B 6/10
  2. 2.5G 5/6
  3. 7.5YR 5/10
  4. N9
(정답률: 알수없음)
  • "5B 6/10"이 가장 온도감이 낮은 색채이다. 이유는 "5B"는 파란색 계열이며, "6/10"은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중간 정도의 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색상들은 모두 녹색, 노란색, 빨간색 계열에 속하며, 밝기와 채도가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온도감이 높거나 낮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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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를 조절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장이나 사무실의 천장은 바닥재의 색보다 밝은 색이 적합하다.
  2. 상품 진열장의 바탕색을 밝은 오렌지색으로 하면 모든 색채가 돋보인다.
  3. 시선을 끌어 판매량을 높이는 상점의 색은 밝은 노란색을 사용하면 좋다.
  4. 수술실 환경색을 백색에서 청록색으로 바꿔 현기증, 졸도현상을 해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품 진열장의 바탕색을 밝은 오렌지색으로 하면 모든 색채가 돋보인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모든 색채가 돋보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 색채만 돋보이게 되어 제품의 색상을 왜곡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적합한 색채를 선택할 때는 제품의 색상과 조명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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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조절의 영향과 거리가 먼 것은?

  1. 생활의욕을 상승시킨다.
  2. 선호색 사용으로 쾌적하다.
  3. 조명의 효율을 높인다.
  4. 작업의 안정성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은 환경의 쾌적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호하는 색상을 사용하면 사람들의 생활의욕을 상승시키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조명의 효율을 높이고 작업의 안정성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거리가 먼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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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공감각적 연결이 적절한 것은?

  1. 꽃(floral) 향 - 분홍
  2. 시원한 음료수 포장 - 빨강
  3. 부드러운 감촉 - 검정
  4. 민트(mint)향 -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꽃(floral) 향은 보통 분홍색의 꽃들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공감각적 연결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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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유목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밝은 색보다는 어두운 색을 선택한다.
  2. 바탕색에 비하여 채도를 높게 한다.
  3. 일상적으로 흥한 색을 선택하다.
  4. 따뜻한 색보다는 차가운 색을 선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탕색에 비하여 채도를 높이는 것은 대비를 강조하여 시선을 끌어 유목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즉, 색의 대비를 높여 시각적인 인상을 강화하여 눈에 더 잘 띄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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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 선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열대지역에서는 난색계열의 색이 선호된다.
  2.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3. 아기들이 단파장 영역의 색상을 선호한다.
  4. 선호색은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기들이 단파장 영역의 색상을 선호한다." 인 이유는, 아기들의 눈은 성장 과정에서 빛의 파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특히 단파장 영역의 파장을 더 잘 구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아기들은 파란색과 초록색 등의 단파장 영역의 색상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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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조절을 이용한 색채 계획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북향,서향의 방에는 따뜻한 색 계통을 사용하면 좋다.
  2. 백색, 회색, 흑색은 백색을 위에 놓고 바라보면 불안하지만 흑색을 위로하면 안정감이 있다.
  3.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은 다가오는 듯 크게 보인다.
  4. 지나치게 낮은 천장에 차가운 색을 칠하면 처장이 높아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 회색, 흑색은 백색을 위에 놓고 바라보면 불안하지만 흑색을 위로하면 안정감이 있다."는 적합한 설명이다. 이유는 백색이 너무 밝아서 눈이 부담스러워 보이기 때문에 아래쪽에 놓으면 안정감을 느끼기 어렵고, 흑색은 안정적이고 견고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위쪽에 놓으면 안정감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북향,서향의 방에는 따뜻한 색 계통을 사용하면 좋다."이다. 방향에 따라서는 따뜻한 색보다는 차가운 색이 더 어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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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2차원 디자인으로만 나열된 것은?

  1. TV디자인, CF 디자인, 애니메이션디자인
  2. 그래픽디자인, 심벌디자인, 타이포그래피
  3. 액세서리디자인, 공예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4. 익스테리어디자인, 애니메이션디자인, 무대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래픽디자인, 심벌디자인, 타이포그래피"은 모두 2차원적인 디자인 요소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TV디자인, CF 디자인, 애니메이션디자인"은 모두 3차원적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액세서리디자인, 공예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은 3차원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익스테리어디자인, 애니메이션디자인, 무대디자인"은 3차원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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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계획을 함에 있어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대상의 움직임 여부
  3. 경제 조건
  4. 조명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가 먼 대상은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정도가 낮기 때문에 색채를 적용해도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경제 조건을 고려하는 것은 비용 효율적인 색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경제적인 측면에서 적절한 대상에 색채를 적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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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주거 공간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거실은 가족의 공유 공간 이므로 특수한 색채는 어울리지 않는다.
  2. 천장, 벽, 마루, 가구 등의 색채는 가급적 심리적 자극을 적게 주도록 저채도색을 주조색으로 한다.
  3. 커튼, 카펫, 인테리어 소품 등은 액센트 색으로 효과를 기대하는 색채에 고채도 색을 사용한다.
  4. 방들은 개인 공간이므로 베이지나 브라운의 저채도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들은 개인 공간이므로 베이지나 브라운의 저채도색을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은 아니다. 이유는 개인 공간인 방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성격을 반영하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베이지나 브라운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저채도색으로, 개인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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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채연구가들은 21세기의 대적 색채를 청색으로 꼽았다. 청색은 투명하고, 깊이가 있는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이 되었다. 이것은 색채마케팅 전략의 영향요인 중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가 ?

  1. 경제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자연적 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기술적 환경"

    설명: 기술적 환경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는 환경으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색채 연구가들은 청색을 대적 색채로 꼽았다. 이는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색은 기술적 환경의 영향을 받은 색채마케팅 전략의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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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의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내용의 디자인은?

  1. 생태학적 디자인(ecological design)
  2. 버네큘러 디자인(vernacular design)
  3. 그린 디자인(green design)
  4. 환경적 디자인(environmental design)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건축물은 지역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버네큘러 디자인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이미지와 가장 관련이 깊은 디자인은 버네큘러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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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업의 내·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SWOT분석의 항목 중 자사 제품과 기업내부를 분석해야 하는 항목으로 짝지어진 것은?

  1. 강점, 위협
  2. 기술환경적
  3. 환경문화적
  4. 환경친화적
(정답률: 알수없음)
  • 자사 제품 - 환경친화적
    기업 내부 - 환경문화적

    환경친화적인 제품은 현재 사회적 관심사인 환경보호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인식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친화적인 제품은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업 내부에서는 환경문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이를 실천하는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와 사회적 책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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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비는 시각적 힘의 강약에 의한 힘의 감정효과이다.
  2. 비대칭은 형태상으로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의 힘 정도에 정동에 의하여 균형이 잡인다.
  3. 등비수열에 희한 비례는 4:7:10:13:... 과 같이 이웃하는 의하여 두 항의 차이가 일정한 수업에 의한 비례이다.
  4. 강조는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비수열에 희한 비례는 4:7:10:13:... 과 같이 이웃하는 의하여 두 항의 차이가 일정한 수업에 의한 비례이다."가 틀린 것이다. 등비수열은 이전 항에 일정한 비율을 곱하여 다음 항을 구하는 수열이며, 이웃하는 두 항의 비율이 일정하다는 것이 등비수열의 특징이다. 따라서 "등비수열에 희한 비례는 4:7:10:13:... 과 같이 이웃하는 항들의 비율이 일정한 비례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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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데 스틸(De Still)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개성을 배제한 주지주의적 추상 미술운동
  2. 인간의 정신 속에서 경감을 찾는 순수조형이론
  3. 검정, 회색, 녹색, 갈색, 주황 등의 강한 색조를 사용
  4. 건축, 산업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등에 영향을 줌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 회색, 녹색, 갈색, 주황 등의 강한 색조를 사용"은 틀린 설명입니다. 데 스틸은 주로 검정, 회색, 흰색 등의 중립적인 색조를 사용하여 개성을 배제한 추상미술 운동으로, 색보다는 형태와 구조에 더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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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방향의 착시
  2. 논리적 법칙
  3. 명암의 착시
  4. 길이의 착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길이의 착시를 나타냅니다. 두 개의 수직한 선분 AB와 CD가 있고, 이 두 선분의 길이가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CD가 AB보다 약간 더 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식에서 발생하는 착시 현상 중 하나로, 두 선분이 서로 다른 배경이나 패턴에 위치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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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비자가 개인적인 제품을 구매하고 결정하는데 가장 명향을 많이 주는 대상은?

  1. 한 가지 목적을 가지고 모이는 희구집단
  2. 개인의 취향과 의경에 영향을 주는 대면집단
  3. 가정의 경제력을 가진 결정권자
  4. 사회계급이 같은 계층의 집단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취향과 의견에 영향을 주는 대면집단이 소비자가 개인적인 제품을 구매하고 결정하는데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대상인 이유는, 이들은 소비자와 비슷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의견을 교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영향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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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이 설명하는 미술사조는?

  1. 다다이즘
  2. 추상표현 주의
  3. 팜아트
  4. 옵아트
(정답률: 알수없음)
  • "팜아트"는 대중문화와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작품을 말합니다. 이는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미술사조로, 일상적인 사물이나 광고, 만화 등을 작품 소재로 삼아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따라서 "팜아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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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품의 색채 디자인에 있어서 색채 선정시 사용 면적과 주요 사용 목적에 따라 사용할 색을 세 종류로 분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
  2. 주요색, 보조색, 강한색
  3. 주조색, 보강색, 강조색
  4. 주조색, 보조색, 강한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색은 제품의 주요 색상으로 사용되는 색으로, 제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조색은 주조색과 함께 사용되며, 제품의 디자인을 보완하거나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강조색은 제품의 특정 부분이나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으로, 주조색과 보조색과 대조되는 색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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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메이크업의 3대 관찰요소가 아닌 것은 ?

  1. 배분(Proportion)
  2. 배치(Position)
  3. 입체(Dimension)
  4. 색상(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은 메이크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메이크업의 3대 관찰요소는 배분, 배치, 입체이다. 이들은 메이크업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완성도 높은 메이크업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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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서로 달라서 일견 관련이 없는 요소를 결합시킨다는 의미로 공통의 유사점,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아주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미지 전개 방법은?

  1. 브레인스토밍
  2. 시네틱스
  3. 입출력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알수없음)
  • 시네틱스는 서로 다른 것들을 결합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사고 방법이다. 이 방법은 공통의 유사점과 관련성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방법은 브레인스토밍과 비슷하지만, 더욱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데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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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샤넬라인(Chanel Line)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선적 실루엣을 이루는 스커트
  2. 유행에 따라 좌우되지 않는 길이라는 의미
  3. 무름에서 20cm위의 스커트 길이
  4. 시대와 연령을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선
(정답률: 알수없음)
  • "무름에서 20cm위의 스커트 길이"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무릎에서 20cm위의 스커트 길이"이다. 이는 샤넬의 디자인 철학 중 하나인 직선적인 실루엣을 이루는 스커트를 만들기 위한 길이로, 유행에 따라 좌우되지 않는 길이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디자인은 시대와 연령을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선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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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기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극적인 선” 이란 선의 밀집이나 선의 집합, 입체화된 점이나 선에 의해서도 성립된다.
  2. “소극적인 선” 이란 사실상의 선은 없지만 두 요소 사이의 심리적으로 연결된 선이다.
  3. “소극적인 면(negative plane)” 은 점과 점으로 이어지는 선이다.
  4.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 은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기본 요소 중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이 공간에서 확장되어 적극적인 느낌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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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구석기 시대에는 대개 주술적 또는 종교적 목적의 디자인이라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강조하지 않았다.
  2.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기계혁명이자 생산혁명인 동시에 디자인 혁명 이었다.
  3. 중세말 이탈리아에서 도시경제가 번영하게 되자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고방식이 바뀌었는데, 이를 고전문예의 부흥이라는 의미에서 르네상스라 불렀다.
  4. 중세 유럽문화는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하여 교회와 수도원이 그 중심에 있었고,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이 뛰어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중세 유럽문화는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하여 교회와 수도원이 그 중심에 있었고,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이 뛰어났다." 이다. 중세 유럽문화는 교회와 수도원이 중심이었지만,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은 제한되었고, 예술과 디자인에서도 교회의 규범과 제약이 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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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회회, 사진, 도표, 도형 등 문자이외의 그림요소이다.
  2.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것이다.
  3.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 독자적인 장르이다.
  4. 출판디자인, 북 디자인이라고도 불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러스트레이션은 출판디자인, 북 디자인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고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 독자적인 장르이며,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 문자 이외의 그림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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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 디자인의 색채계획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단일 소재의 재질 안에서 주조색을 정하고 배색을 결정한다.
  2. 심미성과 조형성에 관계된다.
  3.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까지 색채가 연계되어야 한다.
  4. 배색시 색채 이미지스케일이나 색채 감성언어 팔레트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일 소재의 재질 안에서 주조색을 정하고 배색을 결정하는 것은 제품의 디자인과 관련된 것이며, 심미성과 조형성에 관계된다. 반면에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까지 색채가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과 배색시 색채 이미지스케일이나 색채 감성언어 팔레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제품의 마케팅과 관련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단일 소재의 재질 안에서 주조색을 정하고 배색을 결정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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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마케팅 자극(4P)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구조(Place)
  4. 선전(Propaganda)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전은 마케팅의 4P 중 하나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선전은 특정한 주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나 거짓 정보를 사용하여 대중의 인식을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윤리적이지 않으며,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전은 마케팅 전략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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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2,3 차원 공간에 선, 네모, 원 등의 그래픽 형상을 수학적 표현을 통해 나타내는 색채영상은?

  1. 벡터그래픽 영상
  2. 포스트스크립트
  3. 오버프린트
  4. 래스터 영상
(정답률: 알수없음)
  • 벡터그래픽 영상은 선, 네모, 원 등의 그래픽 형상을 수학적인 방정식으로 표현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확대 및 축소해도 깨지지 않고 선명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반면, 래스터 영상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확대하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벡터그래픽 영상은 고품질의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인쇄물 제작 등에 많이 사용되며, 포스트스크립트나 오버프린트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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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관찰자는 누가 가장 좋은가?

  1. 20대 여성
  2. 40대 여성
  3. 30대 남성
  4. 50대 남성
(정답률: 알수없음)
  • 20대 여성이 가장 좋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색에 대한 감각이 민감하고 섬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0대는 색에 대한 경험이 많아서 색을 구분하고 인지하는 능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20대 여성이 가장 정확하고 섬세하게 색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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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설명은 어떤 종류의 조명에 대한 것인가?

  1. 고압방전등
  2. 저압방전등
  3. 할로겐등
  4. 백열등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저압방전등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압방전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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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천연염료의 하나로, 방충성이 있으며, 이 즙을 피부에 필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지는 것은?

  1. 자초 염료
  2. 소목 염료
  3. 치자 염료
  4. 홍화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홍화 염료는 방충성이 있으며, 피부에 필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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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트맵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래스터 영상이라고도 한다.
  2. 화면의 모든 화소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3. 화소 간의 관계식이 저장되어 있다.
  4. 화소들은 비트맵이라고 하는 격자 상에 위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소 간의 관계식이 저장되어 있다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비트맵 영상은 화면의 모든 화소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고, 화소들은 비트맵이라는 격자 상에 위치한다. 하지만 화소 간의 관계식은 저장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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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MYK로 인쇄도니 잡지의 인쇄 강도를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측색기는?

  1. 스펙트로포토미터(Spectrophotometer)
  2. 크로마미터(Chromameter)
  3. 덴시토미터(Densitometer)
  4. 글로스미터(Glossmeter)
(정답률: 알수없음)
  • 덴시토미터는 CMYK로 인쇄된 잡지의 인쇄 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색기입니다. 이는 인쇄물의 밀도를 측정하여 색상의 진하기와 밝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펙트로포토미터는 색상의 파장과 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크로마미터는 색상의 채도와 색조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글로스미터는 표면의 광택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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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CCM 프로그램과 관계 없는 것은?

  1. 컬러런트 재활용
  2. 배색기능
  3. Quality Cintrol
  4. 효과적 원색 조합
(정답률: 알수없음)
  • CCM 프로그램은 컬러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므로, "배색기능"은 컬러 관리와 관련이 없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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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X10Y10Z10에서 숫자 10이 의미하는 것은?

  1. 10회 측정 평균치
  2. 10˚ 시야 측정치
  3. 측정 횟수
  4. 표준 광원의 종류
(정답률: 50%)
  • X10Y10Z10에서 숫자 10은 10˚ 시야 측정치를 의미합니다. 이는 측정하는 광원의 방향성을 나타내며, 10˚ 시야 측정치는 광원에서 나오는 빛 중 10˚ 각도 내에 들어오는 빛을 측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값은 광원의 방향성과 측정 결과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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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색채 오차 표기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E*ab
  2. CMC
  3. ⊿E*dh
  4. CIE2000
(정답률: 알수없음)
  • "⊿E*dh"는 색채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지만,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E*dh"가 다른 지표들보다 계산이 복잡하고, 색채 차이를 정확하게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E*ab", "CMC", "CIE2000" 등이 널리 사용되며, 이들은 계산이 간단하고 색채 차이를 더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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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 규격 중 안전색에 해당하는 용도가 아닌 것은?

  1. 위장복
  2. 교통안전표지판
  3. 해상 구명복
  4. 안전 표지판
(정답률: 알수없음)
  • 위장복은 안전을 보장하는 용도가 아니라 위장을 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 달리 안전색으로 규격화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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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광원이 내는 빛의 총 에너지 측정량을 나타내는 것은?

  1. 전광속
  2. 조도
  3. 광도
  4. 휘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전광속은 광원이 내는 총 에너지 측정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다른 보기들은 광의 세기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지만, 전광속은 광원 자체의 에너지를 나타내므로 광원의 밝기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다. 따라서 광원의 크기나 성능을 비교할 때는 전광속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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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색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채계를 사용하여 색채 관리를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한다.
  2. 색채관리의 정밀성은 목적한 색채를 얼마나 빠르게 맞추는가의 문제이다.
  3. 색채관리의 정확성은 똑같은 조건에서 얼마나 비슷한 색을 구현하는가 하는 척도이다.
  4. 정밀한 색채관리가 필요할 때는 표준색 이름을 활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를 사용하여 색채 관리를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한다. 이유는 색채계는 색의 성질을 수치화하여 측정하므로 주관적인 인간의 판단을 배제하고 정확한 색채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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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학적 성분은 스틸벤 이미다졸 쿠마린유도체 등이며, 소량만 사용해야 하고,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는?

  1. 식용 염료
  2. 합성 염료
  3. 천연 염료
  4. 형광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 염료는 일반적인 염료와는 달리 자외선 등의 빛을 받으면 더욱 밝고 선명한 색을 띠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량만 사용해도 강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어 백색도가 줄어들지 않고 청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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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치컬 색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디지털 색채의 기본색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블랙(black) 이다.
  2.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정하는 최소 단위는 픽처(picture) 이다.
  3. 해상도는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선명도가 떨어진다.
  4. 24비트로 된 한 화소가 나타낼 수 있는 색상의 종류는 1,572,864(=256*256*24)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색채의 기본색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블랙(black) 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해상도가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선명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동일한 해상도에서 화면의 크기가 커질수록 화소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화면에 표시되는 선이나 글씨 등이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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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역(gamut) 이 넓은 순으로 옳은 것은?

  1. CIELAB > CMYK > RGB
  2. RGB > CIELAB > CMYK
  3. CIELAB > RGB > CMYK
  4. CMYK > RGB > CIELAB
(정답률: 알수없음)
  • 색역(gamut)이란 특정 색 공간에서 표현 가능한 모든 색상의 범위를 말합니다. CIELAB는 인간의 시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색 공간으로,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모든 색상을 포함하는 넓은 색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RGB는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조합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색 공간으로, 모니터나 TV 등에서 사용됩니다. CMYK는 인쇄에서 사용되는 색 공간으로,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을 조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CIELAB > RGB > CMYK 순으로 색역이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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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CIE 가 추천한 것이 아닌것은?

  1. 48/0
  2. 0/45
  3. 0/d
  4. 45/d
(정답률: 알수없음)
  • CIE가 추천한 색 측정 방법은 "48/0"과 "0/45"이며, "0/d"는 색상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이고, "45/d"는 색상의 밝기를 측정하는 방법이므로 색상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추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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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반사율이 파장에 관계없이 높기 때문에 거울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금속은?

  1. 구리
  2. 알루미늄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은 전자의 자유도가 높아서 광파장에 관계없이 높은 반사율을 가지기 때문에 거울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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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 색채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백색 기준물
  2. 회색 기준물
  3. 녹색 기준물
  4. 적색 기준물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 기준물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색상들과 비교하여 정확한 색채 측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서 색채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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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MI(Metamerism Indec) 의 광원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표준광A
  2. 표준광 D65
  3. 표준광C
  4. 표준광 B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광 B는 녹색과 빨강색의 비율이 다른 광원으로, MI 측정 시 녹색과 빨강색의 구분이 어려워 MI 값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광원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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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의미하는 것이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1. 그리스만의 법칙
  2. 베버와 페히너의 법칙
  3. 애덤스- 니커슨의 색차식
  4. 쿠벨카 문크 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쿠벨카 문크 이론은 다른 법칙들과는 달리 색의 혼합을 빛의 파장이 아닌 인간의 시각적 경험에 기반하여 설명한다. 이론은 색상환을 이용하여 색의 혼합을 설명하며, 색상환 상에서 두 색상 사이의 직선상의 중간색이 혼합색이 된다는 것을 주장한다. 이론은 색의 혼합을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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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중 명시성이 가장 높은 배색은?

  1. 파랑 바탕에 주황 선
  2. 빨강 바탕에 노란 선
  3. 빨강 바탕에 초록 선
  4. 검정 바탕에 노란 선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 바탕에 노란 선이 명시성이 가장 높은 배색이다. 검정은 대비가 강하고 눈에 띄기 때문에 노란 선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검정과 노란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시선을 끌어주고, 노란색은 주의를 끌기 때문에 명확한 메시지 전달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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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헤링의 심리 4원색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빨간색, 녹색, 파란색, 노란색
  2. 빨간색, 주황색, 파란색, 노란색
  3. 녹색, 청록색, 주황색, 빨간색
  4. 빨간색,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 노란색" 입니다. 헤링의 심리 4원색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데, 이 중 빨간색은 열정과 강렬함, 녹색은 안정과 평화, 파란색은 신뢰와 안정, 노란색은 활기와 쾌활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색이 헤링의 심리 4원색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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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료를 서로 혼합하여 다른 색채감각을 일으키는 것은?

  1. 색의 동화
  2. 색의 잔상
  3. 색의 대비
  4. 색의 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가지 색을 섞어서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색의 혼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원리 중 하나인 "가산 혼합"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보라색이 되는데, 이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빛이 눈에 동시에 들어와서 뇌에서 보라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채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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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느 색을 검은 바탕 위에 놓았을 때 밝게 보이고, 흰 바탕 위에 놓았을 때 어둡게 보이는 것과 관련된 현상은?

  1. 동시 대비
  2. 명도 대비
  3. 색상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 대비"입니다.

    명도 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합니다. 검은 바탕 위에 밝은 색을 놓으면 명도 대비가 크기 때문에 밝게 보이고, 흰 바탕 위에 어두운 색을 놓으면 명도 대비가 작아져서 어둡게 보입니다. 따라서 색상이 어떤 배경 위에 놓이느냐에 따라 명도 대비가 달라져서 색상의 인식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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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상의 차이가 커도 명도 차이가 작으면 색의 차이가 쉽게 인식되지 않는 것과 관련한 효과(현상)는?

  1. 주관색 현상
  2. 에렌슈타인 효과
  3. 리프만 효과
  4. 네온컬러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프만 효과는 색상의 차이가 크지 않아도 명도 차이가 작으면 색의 차이가 인식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밝기와 색상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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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의료공간인 수술실의 주조색은 청록색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이것은 수술하는 의료진들에게 어지러움을 방지하고 눈을 현안하게 해주기 위한 것인데 다음 내용 중 가장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은?

  1. 대비
  2. 동화
  3. 잔상
  4. 흥분
(정답률: 알수없음)
  • 수술실의 주조색이 청록색인 이유는 의료진들의 시력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은 "잔상"이다. 수술 중에는 밝은 조명이 사용되기 때문에 의료진들은 눈의 피로와 어지러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청록색과 같은 적절한 대비색을 사용하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잔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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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빛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장이 긴 쪽이 붉은색으로 보이고 파장이 짧은 쪽이 푸른색으로 보인다.
  2. 햇빛과 같이 모든 파장이 유사한 강도를 갖는 빛을 백색광이라 한다.
  3. 백열전구(텅스텐빛)는 장파장에 비하여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4. 회색으로 보이는 물체는 백색광 전체의 일률적인 빛의 감소에 의해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전구(텅스텐빛)는 장파장에 비하여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백열전구(텅스텐빛)는 단파장보다는 장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이는 텅스텐의 높은 용융점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높은 온도에서 텅스텐이 방출하는 빛은 주로 장파장에 해당하는 빨간색과 주황색이 많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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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중성색이 아닌 것은?

  1. 주황
  2. 자주
  3. 보라
  4. 연두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은 적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중성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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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진출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저채도의 색보다 고채도의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보다 유색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따뜻한 색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가 틀린 것이다. 진출색은 색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결정되며,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은 진출색과는 관련이 없다. 진출색은 색의 대비와 명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또한, 고채도의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는 것과 유색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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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잔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신경의 흥분으로 잔상이 나타난다.
  2. 물체색의 잔상은 대부분 보색잔상으로 나타난다.
  3. 실미보색의 반대색은 잔상의 결과가 뚜렷이 나타난다.
  4. 양성잔상을 이용하여 수술실의 색채예획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양성잔상은 실제 물체가 사라진 후에도 눈에 남는 이미지를 말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수술실의 색채예획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성잔상을 이용하여 수술실의 색채예획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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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상 대비에 대한 성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
  2. 스테인드글라스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색동옷 등에서 볼 수 있다.
  3. 빨강과 파랑의 대비는 빨강을 더욱 따뜻하게, 파랑을 더욱 차게 느끼게 한다.
  4. 줄무늬와 같이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까워지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인드글라스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색동옷 등에서 볼 수 있다."는 색상 대비를 이용한 예술 작품이나 문화 유산에서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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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애브니 효과 (Abney Effevt) 에 대한 설명은?

  1. 흰색 배경에 검정색 격자무늬로서 격자의 교차점에 흰색 점이 지각되는 현상
  2. 색자극의 순도가 달라지면 지각되는 색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
  3.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생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4.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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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리보색과 심리보색은 항상 일지차지 않는다.
  2.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2차색과 보색관계이다.
  3.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색들은 보색관계이다.
  4. 보색이 아닌 색을 혼합하면 중간색이 나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2차색과 보색관계이다."가 틀린 것이다. 올바른 설명은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3차색과 보색관계이다."이다. 이는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과 색소의 3원색인 황색, 자홍색, 청록색(CMY)이 서로 보색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빨강은 황색의 보색이며, 초록은 자홍색의 보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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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감법혼색의 혼합원리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Cyan + Yellow = Red
  2. Magenta + Cyan = Blue
  3. Yellow + Magenta = Cyan
  4. Blue + Yellow =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에서는 빛이 반사되는 것이 아니라 흡수되는 것이기 때문에, 색을 혼합할 때는 각각의 색이 흡수하는 파장을 고려해야 한다. Magenta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모두 흡수하고, Cyan은 파란색과 초록색을 모두 흡수한다. 따라서 Magenta와 Cyan을 혼합하면 파란색만이 남게 되어 Blue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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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다.
  2. 스펙트럼의 파란색이 인간의 눈에 가장 선명하고 밝게 느껴진다.
  3. 빛은 파장에 따라서 서로 다른 색감을 일으킨다.
  4. 색의 띠를 프리즘을 이용하여 합치면 백색광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펙트럼의 파란색이 인간의 눈에 가장 선명하고 밝게 느껴진다." 인 이유는, 파란색은 빛의 파장이 짧아서 눈에 더 잘 들어오기 때문이다. 빨간색은 파장이 길어서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초록색과 노란색은 중간 정도의 파장이므로 파란색보다는 눈에 덜 선명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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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같은 조건의 명도와 채도를 가진 다은의 색 중 어느 색이 가장 후퇴되어 보이는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조건의 명도와 채도를 가진 색 중에서는 파란색이 가장 후퇴되어 보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파란색이 먼 거리에서 더욱 희미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란색은 먼 거리에서 더욱 후퇴되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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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하얀 눈이나 검은 우산과 같은 무채색만 지각할 수 있는 것은?

  1. 간상체
  2. 수정체
  3. 유리체
  4. 추상체
(정답률: 알수없음)
  • 간상체는 색이 없는 무채색이기 때문에 하얀 눈이나 검은 우산과 같은 색상을 지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을 가지고 있거나, 색이 없더라도 빛을 투과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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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동화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베졸트 현상
  2. 줄눈 효과
  3. 음성 잔상
  4. 전파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음성 잔상

    설명: 동화 효과란, 인지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어떤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그 자극이 뇌에 남아서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음성 잔상"은 소리가 사라진 후에도 그 소리가 뇌에 남아서 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시각적인 동화 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음성 잔상은 동화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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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회전 혼합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맥스웰의 혼색원리에 이용되었다.
  2. 색들의 면적이 매우작고, 먼 거리에서 관찰할 때 면적비에 따른 중간색으로 지각된다.
  3. 혼색된 결과는 밝기와 색에 있어서 원래 각 색지각의 평균값으로 나타난다.
  4. 색팽이를 통해 쉽게 실험 해 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들의 면적이 매우작고, 먼 거리에서 관찰할 때 면적비에 따른 중간색으로 지각된다." 이다. 이유는 회전 혼합은 면적비에 따라 중간색이 아닌 색이 지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회전 혼합은 맥스웰의 혼색원리에 이용되며, 혼색된 결과는 밝기와 색에 있어서 원래 각 색지각의 평균값으로 나타난다. 또한, 색팽이를 통해 쉽게 실험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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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평면색(Film Color)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색으로, 미적으로 본다면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
  2. 사물의 질감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거의 불투명도를 가진 물체의 표면에서 느낄 수 있는 색
  3. 투명한 착색액이 투명유리에 들어 있는 것을 봉 때처럼 색의 존재감이 그 내부에서도 느껴지는 용적 색
  4. 거울과 같이 광택이 나는 불투명한 물질의 표면에 나타나는 완전 반사에 가까운색
(정답률: 알수없음)
  • 평면색은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색으로, 미적으로 본다면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입니다. 즉, 사물의 거리나 입체감을 나타내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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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관용색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생활하면서 필요로 하는 식물, 동물, 광물 등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2. 시대, 장소에 따른 유행색이나 문화적인 면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3. 예로부터 사용해 온 빨강, 노랑 등의 고유색명이 포함된다.
  4. 기본색명에 색의 3속성에 따른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예로부터 사용해 온 빨강, 노랑 등의 고유색명이 포함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관용색명은 기본색명에 색의 3속성에 따른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연두색"은 기본색명인 "초록색"에 "노란색"의 밝기와 "파란색"의 채도를 더한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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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녹색 정도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색?

  1. L * = 45, a * = 40, b * = -15
  2. L * = 70, c * = 15, b * = 270
  3. L * = 35, a * = -40, b * = 15
  4. L * = 70, C * = 25, h = 90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녹색 정도는 a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a 값이 가장 작은 "L * = 35, a * = -40, b * = 15"이 가장 많은 녹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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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독일산업규격으로 채용된 색체계로 올바른 것은 ?

  1. DIN
  2. NCS
  3. Munsell
  4. OSA
(정답률: 알수없음)
  • DIN은 독일산업규격으로 채용된 색체계이기 때문에 올바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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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먼셀(Munsell) 3속성에 의한 표시 기호인 2.5Y 5/4에 가장 적합한 관용 색명은?

  1. 개나리색 (Chrome Yellow)
  2. 세피아 (Sepia)
  3. 황토색 (Yellow Ochre)
  4. 카키색 (Khaki)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3속성은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5Y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Hue)을 나타내며, 5/4는 중간 정도의 명도(Value)와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가장 적합한 관용 색명은 카키색(Khaki)입니다. 카키색은 노란색과 갈색이 혼합된 색상으로, 중간 정도의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있어 2.5Y 5/4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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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쉐브럴의 색채조화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직물의 혼색에서 보여주는 병치 혼색의 개념을 제시하여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2. 질서의 원리ㅡ 친밀성의 원리, 유사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로써 색채 조화론을 제시하였다.
  3. 색삼각형내에서 7개의 범주(color, tint, tone, shade, gray, white, black) 에 의한 조화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4. 조화(동등, 유사, 대비)와 부조화(제 1 불명료, 제 2 불명료, 눈부심)의 범위를 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쉐브럴의 색채조화이론은 "질서의 원리ㅡ 친밀성의 원리, 유사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로써 색채 조화론을 제시하였으며, "조화(동등, 유사, 대비)와 부조화(제 1 불명료, 제 2 불명료, 눈부심)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정답은 "개직물의 혼색에서 보여주는 병치 혼색의 개념을 제시하여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이다. 이는 쉐브럴이 개직물의 혼색에서 보여주는 병치 혼색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인상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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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자인 먼셀이 색의 체계를 정립하는데 사용한 기본 색상 수는?

  1. 3
  2. 4
  3. 10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이 정립한 색의 체계는 RGB 색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이 모델에서 사용하는 기본 색상은 빨강, 녹색, 파랑의 3가지이다. 이 3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데, 각 색상을 0부터 255까지의 값으로 표현한다. 이렇게 정해진 기본 색상의 수가 3이므로, 먼셀이 사용한 기본 색상 수는 3이다. 그러나 이후에는 먼셀의 색의 체계를 발전시키면서 10가지 색상을 추가로 사용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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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국제적인 색채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색채체계는?

  1. NCS 색체계
  2. CMYK 색체계
  3. RGB 색채계
  4. 비렌의 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체계는 국제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색채표준으로,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색채 요소를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CMYK 색체계는 인쇄에 사용되는 색상 모델이며, RGB 색채계는 전자기기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입니다. 비렌의 색체계는 일부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국제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색채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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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문· 스펜서 색채조화론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오메가 공간을 설정
  2. 먼셀 색체계의 H, V, C 의 단위로 설명
  3. 정성적인 색채조화론
  4. 미도(美)의 개념을 적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성적인 색채조화론

    스펜서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조화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오메가 공간을 설정하고 먼셀 색체계의 H, V, C의 단위로 설명하며, 미도(美)의 개념을 적용합니다. 하지만 정성적인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미감적인 느낌과 감성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스펜서 색채조화론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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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4050-830G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색도 40%, 흑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
  2.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
  3. 순색도 40%, 흑색도 50%, 30%의 파란색도를 지닌 녹색
  4.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파란색도를 지닌 녹색
(정답률: 46%)
  • 정답은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입니다. 4050-830G은 LED의 색상 코드로, 이는 흑색도와 순색도, 그리고 각 색상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LED는 흑색도 40%, 순색도 50%를 가지며, 파란색의 비율 중 30%는 녹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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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L*a*b* 색공간에서 a*b* 는 색도좌표계를 의미한다. 이 a*b* 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도좌표계의 중앙은 무색이다.
  2. +a*는 빨강 방향이고, -a* 는 녹색 방향을 나타낸다.
  3. +b*는 파랑 방향이고, -b* 는 노랑 방향을 나타낸다.
  4. a*와 b* 값이 커지는 것은 포화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b*는 파랑 방향이고, -b* 는 노랑 방향을 나타낸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L*a*b* 색공간에서 a*b*는 색도좌표계를 의미한다. 이 좌표계에서 +a*는 빨강 방향을, -a*는 녹색 방향을 나타내며, +b*는 파랑 방향을, -b*는 노랑 방향을 나타낸다. 이는 색상을 표현하는 좌표계이기 때문에, 각 방향이 어떤 색을 나타내는지를 기준으로 정의되는 것이다.

    또한, a*와 b* 값이 커지는 것은 포화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값이 커질수록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색도좌표계의 중앙은 무색이다." 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L*a*b* 색공간에서는 중앙이 무색이 아니라, 밝기(L*)가 중간값인 회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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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방색의 방위와 색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동 - 백, 서 - 청
  2. 남 - 흑, 북 - 적
  3. 동 - 청, 중앙 - 황
  4. 북 - 적, 서 - 백
(정답률: 알수없음)
  • 오방색은 동, 서, 남, 북, 중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동쪽은 백색, 서쪽은 청색, 남쪽은 흑색, 북쪽은 적색, 중앙은 황색과 연결됩니다. 이 중에서 "동 - 백, 서 - 청"과 "남 - 흑, 북 - 적"은 방위와 색의 연결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 - 청, 중앙 - 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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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10YR 과 색상의 차이가 가장 가까운 것은?

  1. 1R
  2. 10R
  3. 1Y
  4. 10Y
(정답률: 알수없음)
  • 10YR과 가장 가까운 것은 10Y이다. 이유는 10YR은 노란색과 붉은색의 혼합물이며, 10Y는 노란색에 가까운 색상이기 때문이다. 1Y는 노란색의 매우 연한 색상이므로 10YR과는 큰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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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표현색 수가 가장 많은 색체계는?

  1. 오스트발트 색체계
  2. CIE XYZ 색체계
  3. 먼셀 색체계
  4. NCS 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CIE XYZ 색체계는 모든 색을 세 가지 기본색인 X, Y, Z로 표현하므로 다른 색체계보다 표현색 수가 많습니다. 이는 다양한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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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우리나라에서 색채교융용으로 채택하고 있는 표준 색체계는?

  1. 먼셀 색체계
  2. PANTON 색체계
  3. P. C. C. S. 색체계
  4. NCS 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에서 색채교융용으로 채택하고 있는 표준 색체계는 먼셀 색체계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도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로, 색상을 세 가지 요소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색상의 진한 정도, 색상의 순도, 및 색상의 밝기입니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색채교융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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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톤(tone) 분류를 방탕으로 하는 색이름의 특성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색채의 3속성에 의한 방법보다 색채조화를 훨씬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다.
  2. 톤 분류법에 의해 색이름을 알게 하면 색채를 쉽게 기억할 수 있다.
  3. 우리의 일상적인 감각과 어울려 이미지 반영이 용이하다.
  4. 색의 이미지를 정량화 하여 색상의 고유특성을 부각 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이미지를 정량화 하여 색상의 고유특성을 부각 시킬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톤 분류법은 색의 이미지를 정량화하는 것이 아니라, 색을 일정한 분류에 따라 이름을 붙여 색채를 기억하고 처리하는 것을 돕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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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Yxy 색체계의 색을 표시하는 색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Red 부분의 색공간이 가장 크고 동일 색채 영역이 넓다.
  2.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3. 색도도 안의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낸다.
  4. 말발굽형의 바깥 둘레에 나타난 모든 색은 고유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Red 부분의 색공간이 가장 크고 동일 색채 영역이 넓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Yxy 색체계에서 색도도는 색의 채도와 색상을 나타내는 평면이며, Red 부분은 색상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가장 큰 색공간을 가지고 있고, 동일 색채 영역이 넓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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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비렌의 색채 조화의 예가 틀린 것은?

  1. tint - tone - shade
  2. color - shade - white
  3. color - white - black
  4. white - tint - 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olor - shade - white"입니다. 이는 색채 조화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조합입니다. 색채 조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색상, 채도, 명도를 조합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tint - tone - shade"는 색상의 밝기와 어둡기를 다루는 조합이며, "color - white - black"는 색상과 밝기의 극단적인 조합을 다룹니다. "white - tint - color"는 밝기와 색상을 다루는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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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해 색 지각량을 표로 나타내었다.
  2. 기본개념은 영 헬름홈cm의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 을 채택하였다.
  3. 흰색성, 검은색성, 노란색성, 빨간색성, 파란색성, 녹색성의 6가지 기본 속성을 가지고 있다.
  4.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 디자인에 적합한 색체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 디자인에 적합한 색체계이다." 이다. NCS 색체계는 색의 감정적인 면과 물리적인 면을 모두 고려하여 개발된 색체계로,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 디자인 뿐만 아니라 산업 디자인, 패션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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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ISCC-NIST 의 계통색명 표기방법 중 톤의 기호로서 명도채도가 가장 낮은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moderate
  2. deep
  3. strong
  4. dark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의 계통색명 표기방법에서 톤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데, 명도와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을 "dark"로 표기합니다. "moderate"는 중간 정도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며, "deep"는 짙은 색을 나타내고, "strong"은 선명한 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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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색채 표준화의 기본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색채 속성배열의 과학적 근거
  2. 색채의 속성(색상, 명도, 채도)표기
  3. 색채간 지각적 등보성
  4. 특수 안료의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 안료의 사용은 색채 표준화의 기본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다른 색채와의 비교가 어렵고 일관성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특수 안료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색채와는 다른 색상, 명도, 채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채 표준화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색채 표준화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채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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