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2)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3-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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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마케팅전략의 발전과정이 틀린 것은?

  1. 1단계 : 매스마케팅
  2. 2단계 : 표적마케팅
  3. 3단계 : 윈윈마케팅
  4. 4단계 : 맞춤마케팅
(정답률: 64%)
  • 색채마케팅전략과 관련하여 1단계인 매스마케팅은 대중적인 광고를 통해 상품을 홍보하는 방식이고, 2단계인 표적마케팅은 특정 대상을 정해 광고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3단계인 윈윈마케팅은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와 기업이 모두 이득을 얻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4단계인 맞춤마케팅은 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맞춰 상품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3단계가 윈윈마케팅이라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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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경로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소스 → 메세지 → 경로 → 수신자
  2. 소스 → 경로 → 메세지 → 수신자
  3. 메시지 → 소스 → 경로 → 수신자
  4. 메세지 → 경로 → 소스 → 수신자
(정답률: 38%)
  • 정답은 "소스 → 메세지 → 경로 → 수신자" 입니다.

    - 소스: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발신자
    - 메세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 경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수단 (ex. 이메일, 전화 등)
    - 수신자: 정보를 받는 사람

    따라서, 정보를 전달하는 발신자(소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메세지)를 적절한 수단(경로)을 통해 받는 사람(수신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경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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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디 샵의 제품과 매장에서 제시하는 색채의 이미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환경주의
  2. 녹색주의
  3. 브랜드 이미지
  4. 구조주의
(정답률: 75%)
  • 정답은 "브랜드 이미지"입니다. 바디 샵은 환경과 녹색주의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제품과 매장에서도 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구조주의"는 제품의 구조와 기능에 중점을 둔 디자인 철학으로, 바디 샵의 제품들은 구조적으로도 효과적이고 기능적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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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의 상징에서 우아, 위엄과 관계있는 색은?

  1. red
  2. green
  3. purple
  4. yellow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 보라색은 로열티와 권위, 우아함과 위엄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집니다. 이는 과거에 보라색 염료가 드문 드문 사용되어져서 비싸고 귀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라색은 빛의 스펙트럼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서, 빨간색의 열정과 파란색의 안정성을 결합한 것으로 여겨져서 우아하고 위엄있는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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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채색 중 운동량이 활발하고 생명력이 뛰어나 역삼각형이 연상되는 색채는?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검정
(정답률: 91%)
  • 노랑은 밝고 활기차며, 태양과 같은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또한 역삼각형 모양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운동량이 활발하고 생명력이 뛰어난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노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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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연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빨강 주황 등은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색이다.
  2. 황색은 활동적이며 화려함과 만족감을 준다.
  3. 검정색은 죽음을 연상시켜 산업제품의 색으로는 부적합하다.
  4. 녹색은 희망, 안정, 휴양을 느끼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죽음을 연상시켜 산업제품의 색으로는 부적합하다."라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검정색은 고급스러움과 권위, 신뢰성을 상징하는 색으로 산업제품의 색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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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은?

  1. 기억색
  2. 항상성
  3. 착시
  4.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억색"은 과거에 경험한 색상을 기억하고 이를 현재 대상의 색상으로 추론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우리가 인식하는 대상의 색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기억색"입니다. "항상성"은 대상의 색상이 다른 조명 조건에서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을 말하며, "착시"는 시각적 자극이 일정 시간동안 지속됨으로써 발생하는 시각적 현상을 말합니다. "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이나 밝기의 대조로 인해 대상의 색상이 인식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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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과 관련한 내용 연결이 틀린 것은?

  1. 인구 통계적 환경 - 환경주의적 색채 마케팅
  2. 사회, 문화적 환경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3. 기술적 환경 - 디지털 패러다임
  4. 경제적 환경 - 총체적 경기 흐름에 따른 제품의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인구 통계적 환경 - 환경주의적 색채 마케팅"은 영향 요인과 관련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이는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환경을 고려한 색채 선택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이나 청록색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제품의 가치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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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틀린 것은?

  1. A - 보라
  2. C - 청색
  3. D - 녹색
  4. E - 적색
(정답률: 100%)
  • 카스텔은 적색을 음계에서 "도"에 해당하는 "C"로 연결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E - 적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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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수수한 느낌이 드는 색은?

  1. 고채도, 고명도의 색
  2. 저채도, 고명도의 색
  3. 고채도, 저명도의 색
  4. 저채도, 저명도의 색
(정답률: 55%)
  • 정답은 "저채도, 저명도의 색"이다. 수수한 느낌은 색의 진한 정도와 밝기가 낮은 색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고채도는 색의 선명도가 높아서 눈에 더욱 띄게 보이고, 고명도는 색의 밝기가 높아서 눈에 더욱 띄게 보이기 때문에 수수한 느낌을 주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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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조사를 위한 심리척도 항목을 구성하는 형용사가 옳은 것은?

  1. 연한 - 약한
  2. 차분한 - 중후한
  3. 좋은 - 부드러운
  4. 맑은 - 탁한
(정답률: 70%)
  • "맑은 - 탁한"은 색채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형용사 쌍이다. "맑은"은 색이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탁한"은 색이 흐릿하고 탁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형용사 쌍은 색채의 선명도를 평가하는 데 적합하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형용사들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맑은 - 탁한"이 옳은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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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안전색은 식별성을 높이기 위해 대비색과 조화시킨다. 안전색 - 대비색의 예가 옳은 것은?

  1. 빨강 - 노랑
  2. 주황 - 파랑
  3. 초록 - 흰색
  4. 자주색 - 흰색
(정답률: 70%)
  • 안전색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도록 밝고 선명한 색상을 사용하며, 대비색은 안전색과 대비가 큰 색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초록색은 안전색으로서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흰색은 대비색으로서 초록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조화시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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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를 기능적으로 활용하여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언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많이 하고 있다. 다음 중 이러한 언어적 기능을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여자 화장실 문을 빨간 원을, 남자 화장실 문에는 파란원을 그려 넣었다.
  2. 지하철의 A호선은 빨간색, B호선은 초록색으로 표시하였다.
  3. 더운 물은 빨간색 손잡이를, 차가운 물은 파란색 손잡이를 설치하였다.
  4. 선물을 빨간색 포장지와 금색 리본 테이프로 포장하였다.
(정답률: 90%)
  • "선물을 빨간색 포장지와 금색 리본 테이프로 포장하였다."는 색채를 기능적으로 활용하여 언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대신하고 있으며, 다른 보기들도 모두 언어적인 정보를 대신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선물을 빨간색 포장지와 금색 리본 테이프로 포장한 이유는, 빨간색은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으로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사용되었고, 금색은 부와 풍요를 상징하는 색으로 선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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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빛 자극의 물리적 특성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색채감각은?

  1. 색상대비
  2. 색채항상성
  3. 기억색
  4. 잔상
(정답률: 87%)
  • 색채항상성은 빛의 파장이나 강도가 변해도 물체의 색상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뇌가 빛의 파장과 강도를 조합하여 색상을 인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빛의 변화에도 물체의 색상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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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Soft 톤의 추상적인 연상언어로만 묶인 것은?

  1. 검소한, 차분한, 튼튼한, 단단한
  2. 상쾌한, 밝은, 귀여운, 맑은
  3. 차분한, 탁한, 낡은, 수수한
  4. 부드러운, 상냥한, 희미한, 온화한
(정답률: 100%)
  • "부드러운, 상냥한, 희미한, 온화한"은 모두 Soft 톤의 추상적인 연상 언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들이며, 상대방에게 친절하고 온화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희미한 느낌을 주어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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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선호색을 알아보고자 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출신국가
  2. 연령
  3. 성별
  4. 교육수준
(정답률: 알수없음)
  • "출신국가"는 자동차 제조사의 국적에 따라 디자인과 색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사항이다. 예를 들어, 일본 제조사의 자동차는 일본인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고, 한국 제조사의 자동차는 한국인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국가에서 선호하는 색상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출신국가를 고려하지 않으면 잘못된 색상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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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특성 색채의 연상은 개인적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계급은 색채로 구분한 것은 색채의 선호현상으로 볼 수 있다.
  3. 색채는 시대를 초월하고 지역성을 넘어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4. 색채는 의식적으로 언어를 대신하여 의미를 함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73%)
  • "계급은 색채로 구분한 것은 색채의 선호현상으로 볼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계급은 색채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구분한 것이며, 선호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즉, 계급은 색채의 파장, 색도, 명도 등의 물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구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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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역색과 풍토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풍토색은 특정 지역의 기후와 토지의 색 및 바람과 태양의 색을 의미한다.
  2.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이라도 풍토색은 현저한 차이가 있다.
  3. 지역색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정 지역에서 추출된 색채이다.
  4. 일본은 지역색은 회색, 진한 브라운이다.
(정답률: 40%)
  • 정답은 "일본은 지역색은 회색, 진한 브라운이다."이다.

    지역색과 풍토색은 모두 지역의 특징을 나타내는 색채이지만, 지역색은 특정 지역에서 추출된 색채를 의미하고, 풍토색은 기후와 토지의 색, 바람과 태양의 색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따라서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이라도 풍토색은 현저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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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 선호 경향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서구문화권 - 보라, 자주, 빨강
  2. 라틴계 - 풍부한 태양광선으로 난색계열
  3. 성인남성 - 파랑과 같은 특정색에 편중
  4. 아동기 - 장파장의 빨간색과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서구문화권 - 보라, 자주, 빨강"이라는 선호 경향은 서구 문화권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 지역에서는 보라, 자주, 빨강과 같은 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문화적인 영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라는 로열티와 권위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여겨지고, 자주는 창의성과 독창성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여겨지며, 빨강은 열정과 에너지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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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세계인이 모이는 국제회의장소에 안정을 대비하여 색채설계를 하고자 할 때 잘못된 것은?

  1. 노랑은 장애물 또는 위물에 대한 경고
  2. 빨강은 소방기구에 적용되는 색채
  3. 초록은 구급장비, 심장약, 의약품
  4. 파랑은 안전대피장소를 안내
(정답률: 80%)
  • 파랑색은 안전대피장소를 안내하는 색상으로, 국제회의장소에서 안전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피할 장소를 안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정을 대비하여 색채설계를 할 때 파란색을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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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데니스 가보에 의해 개발된 레이저를 이용한 입체적 표현매체는?

  1. 픽토그램
  2. 홀로그램
  3. 다이어그램
  4. 플라즈마
(정답률: 알수없음)
  • 데니스 가보가 개발한 레이저를 이용한 입체적 표현매체는 홀로그램이다. 홀로그램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물체의 입체적인 형상을 기록하고, 이를 다시 레이저로 찍어내어 입체적인 형상을 재현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홀로그램은 입체적인 형상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로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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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 교육의 중심적인 인물은 이텐(Itten, Johannes)이다.
  2. 대량생산과 단순하고 합리적인 양식 등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다.
  3. 예술창작과 공학 기술의 통합을 주장한 새로운 교육기관이며 연구소이다.
  4. 현대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률: 50%)
  •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바우하우스는 대량생산과 단순하고 합리적인 양식 등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교육기관이며 연구소이며, 이텐은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 교육의 중심적인 인물 중 한 명입니다. 바우하우스는 현대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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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O.P 광고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현장성
  2. 호소력
  3. 장식성
  4. 유사성
(정답률: 알수없음)
  • P.O.P 광고의 특징은 "유사성"이 아닙니다. P.O.P 광고는 제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현장성, 호소력, 장식성을 강조합니다. 유사성은 광고와 제품이 유사한 경우에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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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셀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 절단된 틈으로 새어나오는 빛을 한 컷씩 촬영하여 만든다.
  2.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백설공주, 미야자키하야오의 토토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3. 동영상 효과를 내기 위하여 1초에 24장의 서로 다른 그림을 연속시킨 것이다.
  4. 셀 애니메이션은 배경 그림위에 투명한 셀로판지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 찍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 절단된 틈으로 새어나오는 빛을 한 컷씩 촬영하여 만든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셀 애니메이션은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셀로판지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 찍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한 컷씩 촬영하여 연속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셀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입니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백설공주, 미야자키하야오의 토토로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동영상 효과를 내기 위하여 1초에 24장의 서로 다른 그림을 연속시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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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내공간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서로 대립되는 형태, 색채는 활기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2. 재료와 조명은 쾌적성을 확보해야 한다.
  3. 보조색은 공간의 기본적인 분위기를 정하게 한다.
  4. 벽보다 어두운 색의 천장은 공간을 낮아 보이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조색은 공간의 기본적인 분위기를 정하게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보조색은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기본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것은 색상, 재료, 조명 등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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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품의 색채를 통일시켜 대량생산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디자인 조건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독창성
  4. 합목적성
(정답률: 82%)
  • 제품의 색채를 통일시켜 대량생산하는 것은 제조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는 경제성과 가장 관련이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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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색 방법에서 주조색 - 보조색 - 강조색의 이반적인 범위는?

  1. 90% 77% - 3%
  2. 70% - 25% - 5%
  3. 50% - 40% - 10%
  4. 50% - 30% - 20%
(정답률: 79%)
  • 주조색은 전체 색상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으로, 일반적으로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보조색은 주조색과 함께 사용되는 색상으로, 일반적으로 25%에서 40% 사이의 비중을 가집니다. 강조색은 전체 색상 중에서 가장 적게 사용되는 색상으로, 일반적으로 5%에서 10% 사이의 비중을 가집니다. 따라서, 주조색 - 보조색 - 강조색의 일반적인 비율은 70% - 25% -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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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1. 자연
  2. 실용
  3. 조형
  4.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건축물의 설계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용어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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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935년 미국에서 공기역학적 운송수단에 대한 탐색으로 시작된 형태로 주방용품이나 가정용품에까지도 나타났던 형태는?

  1. 타원형
  2. 마름모형
  3. 원형
  4. 유선형
(정답률: 70%)
  • 주방용품이나 가정용품에까지 나타난 형태는 공기역학적 운송수단에 대한 탐색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 운송수단의 형태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효율적인 운송이 가능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형태는 공기저항이 적은 유선형이었기 때문에, 주방용품이나 가정용품에도 유선형이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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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합목적성 - 디자인을 요구하는 사회적 여건과 종합적인 이해보다는 디자이너의 주관적·창의적 개성이 요구된다.
  2. 심미성 - 형태, 재질, 색채의 아름다움기 기능과 유기적으로 구현될 때 이루어진다.
  3. 경제성 - 디자이너는 재료와 생산방식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갖추었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4. 독창성 - 어떤 사물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으로 디자이너의 끊임없는 노력이 계속되어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합목적성 - 디자인을 요구하는 사회적 여건과 종합적인 이해보다는 디자이너의 주관적·창의적 개성이 요구된다." 이다. 굿 디자인의 조건 중 하나인 합목적성은 디자인을 요구하는 사회적 여건과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디자이너의 주관적·창의적 개성만으로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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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비는 시각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효과이다.
  2. 비대칭은 형태상의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의 힘의 정돈에 의하여 균형이 잡힌다.
  3. 등비수열에 의한 비례는 1:2:4:8:16...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차이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다.
  4. 강조는 새로운 규칙성을 규정하고자 할 때와 균형을 주고자 할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는 새로운 규칙성을 규정하고자 할 때와 균형을 주고자 할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이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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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독일 공작연맹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헤르만 무지테우스의 제창으로 건축, 공업가, 공예가들이 모여 결성된 디자인 진흥 단체이다.
  2. 우수한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수출을 통해 독일의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하였다.
  3. 질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대량생산에 의한 양을 긍정하여 모던디자인의 탄생하는 길을 열었다.
  4.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정답률: 70%)
  • 정답은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이다. 독일 공작연맹은 디자인을 대량생산과 수출을 통해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하면서도, 질을 추구하면서도 대량생산에 의한 양을 긍정하여 모던디자인의 탄생하는 길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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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사, 대비, 균일, 강화와 관련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통일
  2. 조화
  3. 균형
  4. 리듬
(정답률: 60%)
  • 유사, 대비, 균일, 강화는 모두 디자인에서 요소들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원리들이다. 이 중에서도 조화는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조화로 완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요소들 간의 조화를 이루는 것은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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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로고, 심벌마크, 캐릭터 뿐 아니라 명함 등의 서식류와 외부적으로 보이는 사인 시스템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고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방법은?

  1. P.O.P
  2. B.I
  3. Super Graphic
  4. C.I.P
(정답률: 알수없음)
  •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자로,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고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방법을 말한다. 로고, 심벌마크, 캐릭터 뿐 아니라 명함 등의 서식류와 외부적으로 보이는 사인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C.I.P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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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 원근감을 도입하여 색채의 공간감을 표현하는 원리를 응용, 그 정도에 따라 무한한 공간의 깊이를 느끼게 하는 방법을 나타낸 디자인 시조는?

  1. 미니멀아트
  2. 옵아트
  3. 페미니즘
  4. 플럭서스
(정답률: 알수없음)
  • 옵아트는 색채 원근감을 이용하여 공간감을 표현하는 원리를 응용하여 무한한 공간의 깊이를 느끼게 하는 디자인 시조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옵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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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간과 자연을 잇는 유기적 디자인 분야는?

  1. 시각디자인
  2. 환경디자인
  3. 제품디자인
  4. 의상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분야로,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을 잇는 유기적 디자인 분야로서 환경디자인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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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주거공간의 색채계획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주거자 요구 및 시장성 파악 → 고객의 공감 획득 → 이미지 콘셉트 설정 → 색채 이미지 계획
  2. 고객의 공감 획득 → 주거자 요구 및 시장성 파악 → 이미지 콘셉트 설정 → 색채 이미지 계획
  3. 주거자 요구 및 시장성 파악 → 이미지 콘셉트 설정 → 색채 이미지 계획 → 고객의 공감 획득
  4. 이미지 콘셉트 설정 → 주거자 요구 및 시장성 파악 → 고객의 공감 획득 → 색채 이미지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주거공간의 색채계획을 수립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거자 요구 및 시장성 파악
    2. 이미지 콘셉트 설정
    3. 색채 이미지 계획
    4. 고객의 공감 획득

    이 순서는 먼저 주거자의 요구와 시장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 콘셉트를 설정한 후에 색채 이미지 계획을 수립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공감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순서를 따르면 보다 효과적인 색채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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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을 하는 목적으로 방법, 용도, 필요성, 텔레시스, 연상, 미학들의 6가지 포괄적인 의미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은 사람은?

  1. 빅터 파파넥
  2. 루이스 설리반
  3. 모홀리 나기
  4. 토마스 말도나도
(정답률: 85%)
  • 빅터 파파넥은 디자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며 복합적인 기능을 갖는 것으로 정의하였기 때문에 이 문제의 답은 빅터 파파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한 인물들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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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문화와 언어를 초원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그림문자로서의 그래픽 심벌을 뜻하는 용어는?

  1. 픽토그램(Pictogram)
  2. 아이소타이프(Isotype)
  3. 아이덴티티(Identity)
  4. 심벌마크(Symbol Mark)
(정답률: 77%)
  • 픽토그램은 문화나 언어와 상관없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를 뜻합니다. 따라서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픽토그램을 사용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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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게슈탈트(Gestalt)의 그루핑 법칙 중 가장 일반적인 것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근접성
  2. 폐쇄성
  3. 유사성
  4. 상관성
(정답률: 79%)
  • 정답: "상관성"

    설명: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에는 근접성, 폐쇄성, 유사성 등이 있지만, "상관성"은 그루핑 법칙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관성은 두 가지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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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오목판 인쇄방식으로 그라데이션 효과가 풍부하여 사진 인쇄에 가장 적합한 인쇄방식은?

  1. 패드 인쇄
  2. 평판 인쇄
  3. 프린트 배선 인쇄
  4. 그라비어 인쇄
(정답률: 59%)
  • 그라비어 인쇄는 오목판 인쇄방식 중 가장 세밀한 인쇄가 가능하며, 그라데이션 효과를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어 사진 인쇄에 가장 적합한 인쇄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라비어 인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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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CCM(컴퓨터자동배색)은 기준색의 분광반사율과 일치 되도록 처방을 내는 것이다. 이를 의미하는 용어는?

  1. 무조건 등색
  2. 상관색 온도
  3. 메타머리즘
  4. 색변이 지수
(정답률: 42%)
  • CCM은 "무조건 등색"을 의미한다. 이는 기준색과 색채의 분광반사율이 일치하도록 색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CCM과는 관련이 있지만, "무조건 등색"을 직접적으로 설명하지는 않는다. "상관색 온도"는 색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메타머리즘"은 색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이다. "색변이 지수"는 색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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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육안검색과 측색기 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육안검색 시 감성적인 판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측색기는 동일 샘플에 대해 거의 일정한 측색값을 낸다.
  3. 육안검색은 관찰자 차이가 없다.
  4.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계의 측색값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검색은 관찰자 차이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육안으로 색을 판단하는 것은 개인의 시력, 감성, 경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측색기와 같은 정확한 측정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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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분광광도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명 각도는 항상 같은 조건에서 측정할 수 있다.
  2. 분광반사율을 측정할 수 있다.
  3. 시야를 바꿔 색채값을 얻으려면 시료의 개구부를 바꿔야한다.
  4. 다양한 광원조건 하에서 색채값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야를 바꿔 색채값을 얻으려면 시료의 개구부를 바꿔야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시야를 바꾸는 것은 분광광도계의 조작 방법 중 하나이지만, 시료의 개구부를 바꾸는 것은 올바른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시료의 개구부를 바꾸는 것은 시료의 농도나 두께를 조절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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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색 표시계 X10Y110Z10에서 숫자 10이 의미하는 것은?

  1. 10회 측정 평균치
  2. 10°시야 측정치
  3. 측정 횟수
  4. 표준 광원의 종류
(정답률: 39%)
  • 색 표시계 X10Y110Z10에서 숫자 10은 "10°시야 측정치"를 의미합니다. 이는 색 표시계에서 색상을 측정할 때, 측정하는 시야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10°시야 측정치는 일반적으로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이 값이 높을수록 밝은 색상을 나타내며, 낮을수록 어두운 색상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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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색온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이다.
  2. 높은 색온도는 붉은 색계열의 따뜻한 색에 대응된다.
  3. 백열등은 6000K 정도의 색온도를 지녔다.
  4.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한다.
(정답률: 20%)
  •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한다. 이는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이 흑체 복사체와 비슷한 스펙트럼을 가지기 때문이다.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나타내는 것이 맞지만, 높은 색온도가 붉은 색계열의 따뜻한 색에 대응된다는 것은 옳지 않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더 푸른 색계열의 차가운 색에 대응된다. 백열등은 보통 2700K에서 3000K 정도의 색온도를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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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은램프에 금속할로겐 화합물을 첨가하여 만든 고압 수은등으로, 효율과 연색성이 높은 조명용 광원은?

  1. 할로겐 전구
  2. 발광다이오드
  3. 메탈할라이드등
  4. 크세논램프
(정답률: 55%)
  • 메탈할라이드등은 수은램프에 금속할로겐 화합물을 첨가하여 만든 고압 수은등으로, 효율과 연색성이 높은 조명용 광원입니다. 이는 메탈할로겐 화합물이 높은 색온도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광도를 발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탈할라이드등은 발광다이오드나 크세논램프에 비해 더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 색감이 더욱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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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MS(Color Management System)에서 사용되는 변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RGB 데이터를 CMYK 색공간으로 변환할 때 색 영역이 넓어져 색상 손실이 없다.
  2. 변환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또는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한 번만 이루어져야 한다.
  3. 소스 프로패일과 목적지 프로파일이 동일 할 때에도 약간의 변환이 이루어진다.
  4. 변환은 같은 컬러모드 (예:RGB와 RGB) 사이에서만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변환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또는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한 번만 이루어져야 한다." 이다. 이유는 변환을 여러 번 하면 색상이 왜곡되거나 손실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초의 변환에서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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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맥아담의 편차 타원을 정량화하기 위해서, 프릴레, 맥아담, 칙커링에 의해 만들어진 색차는?

  1. CIE94
  2. BFD(1:C)
  3. CMC
  4. FMC-2
(정답률: 알수없음)
  • 맥아담의 편차 타원은 색의 차이를 정량화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색차식은 프릴레, 맥아담, 칙커링 등이 있다. 이 중 FMC-2는 맥아담의 편차 타원을 기반으로 하며, 색의 밝기와 채도에 대한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하여 더욱 정확한 색차를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맥아담의 편차 타원을 정량화하기 위해서는 FMC-2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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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이미지에서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4색상이 재생되는 매체인 것은?

  1. CRT 모니터
  2. 빔 프로젝터
  3. 필름 스캐너
  4. 컬러 프린터
(정답률: 100%)
  • 컬러 프린터는 디지털 이미지를 출력하는 매체로,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4색상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재생합니다. CRT 모니터와 빔 프로젝터는 이미지를 표시하는 매체이지만, 출력하는 것이 아니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필름 스캐너는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매체이므로 출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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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두 견본 A, B를 측정한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색차(ΔΕ)는 얼마인가?

  1. 9.0
  2. 6.0
  3. 3.0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견본 A, B의 색도는 각각 L*a*b* 색공간에서 (L=50, a=50, b=0)과 (L=50, a=47, b=-10)으로 주어졌다. 이를 이용하여 ΔE를 계산하면 ΔE = 3.0이 된다. ΔE는 두 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로, 값이 작을수록 두 색이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ΔE가 3.0이므로 두 견본의 색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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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입력장치로 옳은 것은?

  1. 컬러 프린터
  2. 디지타이저
  3. 필름 리코더
  4. 음극선과
(정답률: 20%)
  • 디지타이저는 손글씨나 그림 등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입력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장치나 다른 종류의 입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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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염료의 종류와 설명이 틀린 것은?

  1. 형광염료 : 화학적 성분은 스틸벤·이미다졸·쿠마린 유도체 등이며, 소량만 사용해야 하는 염료
  2. 합성염료 : 명칭은 일반적으로 제조회사에 의한 종별 관칭, 색상, 부호의 세부분으로 이루어짐
  3. 식용염료 : 식료, 의약품, 화장품이 착색에 사용되는 것
  4. 천연염료 : 어떠한 가공도 없이 천연물 그대로만을 염료로 사용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염료 : 화학적 성분은 스틸벤·이미다졸·쿠마린 유도체 등이며, 소량만 사용해야 하는 염료가 틀린 것이다. 형광염료는 일반적으로 다른 염료보다 높은 농도로 사용되며, 강한 형광색을 내기 위해 사용된다.

    천연염료는 어떠한 가공도 없이 천연물 그대로만을 염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붉은색을 내기 위해 적토마, 노란색을 내기 위해 감초, 파란색을 내기 위해 인디고 등이 사용된다. 천연염료는 환경 친화적이며, 건강에도 좋은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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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CM(Computer Color Maching)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재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조색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3. 다품종 소량생산에는 불리하지만 소품종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데는 유리하다.
  4. CCM 소프트웨어는 Quality Control 부분과 Formulation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의 특징 중 거리가 먼 것은 "다품종 소량생산에는 불리하지만 소품종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데는 유리하다." 이다. 이유는 CCM은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품종 소량생산에서는 CCM을 사용하는 것이 불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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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옵셋 인쇄기나 RIP을 이용하는 대형 잉크젯 프린터를 프로파일링하기 전에 각 잉크마다의 농도 단계가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조정하는 작업은?

  1. 선형화(Linearization)
  2. 수치화(Quantification)
  3. 최대농도조절(Maximum-Density Control)
  4. 특성화(Characteriz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선형화는 각 잉크마다의 농도 단계가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조정하는 작업으로, 잉크젯 프린터에서 출력물의 색상과 밀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잉크의 농도와 출력물의 색상 간의 관계를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여, 출력물의 색상과 밀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옵셋 인쇄기나 RIP을 이용하는 대형 잉크젯 프린터를 프로파일링하기 전에는 선형화 작업을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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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조색사가 색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색공간 변환
  2. 샘플컬러 패치
  3. 다양한 광원에서의 색채현시
  4. 형광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조색사가 색채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광원에서의 색채현시입니다. 이는 색채가 다양한 조명 상황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고려하여 색채를 선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조명 상황에 따라 색채가 변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광원에서의 색채현시를 고려하지 않으면 원하는 색채를 얻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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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페놀프탈레인과 가장 관련된 것은?

  1. 형광색료
  2. 백색기준물
  3. 기준광료
  4. 절대기준물
(정답률: 59%)
  • 페놀프탈레인은 형광색소 중 하나로, 형광색료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페놀프탈레인과 가장 관련된 것은 "형광색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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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반사색 측정에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측색기에 색채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교정물은?

  1. 색채측정방식
  2. 백색기준물
  3. 기준광로
  4. 절대기준물
(정답률: 40%)
  • 반사색 측정에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측색기는 색채 측정의 기준으로 백색기준물을 사용합니다. 이는 색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으로, 백색기준물은 광원에서 발생하는 모든 색을 포함하고 있어 색채 측정의 기준으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측색기에서 측정된 색채 값은 백색기준물을 기준으로 한 정확한 값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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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색소가 아닌 것은?

  1. 니트로
  2. 아민
  3. 아조
  4. 카르보닐
(정답률: 30%)
  • 아민은 색소가 아닌 유기 화합물의 일종으로, 아미노기를 포함하고 있어서 단백질 등의 생물학적 분자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 "니트로", "아조", "카르보닐"은 모두 색소의 일종으로, 각각 황색, 빨강색, 노랑색 등의 색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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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측색의 목적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색의 관리, 색의 커뮤니케이션, 조색
  2. 색의 관리, 색의 커뮤니케이션, 연색
  3. 색의 전달, 표색, 조색
  4. 색의 전달, 연색, 표색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의 목적은 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색의 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조화롭게 조합하여 적절한 색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색의 관리, 색의 커뮤니케이션, 조색"이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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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색의 3속성 중 명도만 지니는 색은?

  1. 보색
  2. 유채색
  3. 무채색
  4. 순색
(정답률: 93%)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색상과 채도와는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명도만 지니는 색은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으로, 이를 무채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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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녹색과 빨강의 가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의 파장으로 옳은 것은?

  1. 430nm
  2. 580nm
  3. 650nm
  4. 750nm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과 빨강은 각각 파장이 550nm와 650nm이므로, 이 두 색을 가법혼합하면 580nm의 노란색이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580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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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배색 중에서 명도대비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것은?

  1. 5R 6/2 - N5
  2. 2.5Y 7/2 - N9
  3. 5R 6/2 - 2.5Y 7/6
  4. 2.5 7/2 - N3
(정답률: 54%)
  • 명도대비란 색상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크게 차이나는 색상일수록 명도대비가 크게 일어납니다.

    보기 중에서 명도가 가장 크게 차이나는 색상은 "2.5 7/2 - N3" 입니다. 이는 회색 계열의 색상으로, 명도가 매우 높고 색상이 거의 없는 회색이기 때문에 다른 색상과의 명도대비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색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명도대비가 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5R 6/2 - N5"는 빨간색 계열과 회색 계열이 섞인 색상이기 때문에 명도대비가 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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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원반의 반을 흰색, 검은색으로 칠한 후 회전시켰을 때 유채색을 경험하는 효과는?

  1. 뉴턴 효과
  2. 페흐너 효과
  3. 몬드리앙 효과
  4. 카스텔 효과
(정답률: 83%)
  • 원반의 반을 흰색, 검은색으로 칠한 후 회전시키면, 뇌는 빠르게 변하는 색상과 패턴을 처리하려고 하며, 이 과정에서 유채색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페흐너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독일의 화가 막스 페흐너가 발견하였으며, 색상과 패턴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페흐너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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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동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의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파효과라고도 부른다.
  2. 배경 위에 놓인 색과 상관없이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3. 배경 위에 놓인 이미지가 크고 굵을수록 동화현상이 잘 일어난다.
  4. 색상과 채도에 의해서만 동화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62%)
  • "색의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파효과라고도 부른다."는 색의 동화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이다. 이는 색이 인접한 다른 색과 상호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색이 변하는 현상으로, 전파효과라고도 불리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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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페인트 통에 들어있는 페인트 색과 벽면에 칠한 색이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과 관계있는 것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동시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면적대비"입니다.

    페인트 통에 들어있는 색과 벽면에 칠한 색이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은 대부분 색의 밝기나 진하기, 채도 등의 차이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페인트를 칠하는 면적이 크면 큰 만큼 색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면적대비가 이러한 현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즉, 면적이 크면 큰 만큼 색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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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수술실의 주조색을 청록색으로 하는 것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색상동화
  4. 색상대비
(정답률: 87%)
  • "부의 잔상"은 청록색이 부와 풍요를 상징하는 색상이기 때문에 수술실의 주조색으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유한 환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병원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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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추상체에서 간상체로 이동할 때 생기는 현상이다.
  2. 파장이 긴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3. 새벽이나 초저녁에 물체가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것은 이 현상 때문이다.
  4. 야간작업 시 주목성을 높이기 위헤서 주황색 안전모를 착용한다.
(정답률: 75%)
  •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추상체에서 간상체로 이동할 때 생기는 현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푸르킨예 현상은 빛이 굴절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물체가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야간작업 시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 주황색 안전모를 착용하는 이유는, 주황색은 시야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색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황색 안전모를 착용하면 작업자들의 위치를 더욱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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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색의 어떤 혼합을 이용하였는가?

  1. 병치혼합
  2. 가산혼합
  3. 감산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82%)
  •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병치혼합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는 색을 직접 섞는 것이 아니라, 옆에 있는 색들이 눈에 섞여서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는 혼합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색감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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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계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
  2. 노란색 위의 주황은 상대적으로 붉은 주황으로 보인다.
  3. 빨강과 파랑의 대비는 빨강을 더욱 따뜻하게, 파랑을 더욱 차게 느끼게 한다.
  4. 줄무늬와 같이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까워지는 현상이다.
(정답률: 73%)
  •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 이유는 적색과 황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눈이 적색을 인식한 후에는 적색과 반대편에 위치한 황색을 보게 되면 눈의 민감도가 조정되어 연두색에 가까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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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오랜 시간을 있어야 하는 사무 공간에 적합한 색은?

  1. 흰색
  2. 난색계
  3. 한색계
  4. 핑크계
(정답률: 80%)
  • 한색계가 적합하다. 오랜 시간을 있어야 하는 사무 공간에서는 집중력을 유지하고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정적이고 차분한 분위기가 필요하다. 이러한 분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한색계이다. 특히 회색, 갈색, 네이비 등의 어두운 색조가 포함된 한색계는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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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채에 대한 심리 반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라와 초록은 중간 온도의 느낌을 주는 색이다.
  2. 채도가 높은 색은 강한 느낌을 주어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사용이 되기도 한다.
  3. 차가운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성격 때문에 수축색이 된다.
  4.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중후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중후해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화려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어, 주목을 끄는 효과를 가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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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베졸트 브뤼케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흰색 배경에 검정색 격자무늬로서 격자의 교차점에 희색 점이 지각되는 현상
  2. 색자극의 순도가 달라지면 지각되는 색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
  3.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4.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하는 현상
(정답률: 40%)
  •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색의 밝기와 색의 순도가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한다. 예를 들어, 같은 파란색이라도 밝기가 다르면 다른 색상으로 인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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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색의 물리적 정의로 틀린 것은?

  1. 색의 빛의 파장 중에서 380nm에서 780nm로 사람의 눈으로 보이는 영역을 말한다.
  2. 적외선은 380nm 이하의 짧은 파장을, 자외선은 780nm 이상의 긴 파장을 말한다.
  3. 운동하는 빛은 물체, 공기 입자, 미립자 등을 만나면 여러가지 현상으로 반응한다.
  4. 파장의 길이에 따라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빛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89%)
  • "적외선은 380nm 이하의 짧은 파장을, 자외선은 780nm 이상의 긴 파장을 말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자외선은 380nm 이하의 짧은 파장을, 적외선은 780nm 이상의 긴 파장을 말한다. 이유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파장이 길수록 낮은 주파수를 가지기 때문이다. 자외선은 빛의 파장이 매우 짧아서 눈으로 볼 수 없고, 적외선은 빛의 파장이 매우 길어서 눈으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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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자연광 아래에서 같은 크기일 때 색의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검정바탕 위의 노랑 글씨
  2. 노랑바탕 위의 파랑 글씨
  3. 검정바탕 위의 흰색 글씨
  4. 노랑바탕 위의 검정 글씨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명시도는 색의 선명도와 밝기에 영향을 받는데, 자연광 아래에서는 노란색과 검정색의 대비가 가장 높기 때문에 노랑바탕 위의 검정 글씨가 색의 명시도가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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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추상체와 간상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간상체는 명암을 볼 수 있는 세포가 있으며, 맹점에 밀집되어 있다.
  2. 추상체는 색을 감지하는 세포가 있으며, 중심와에 밀집되어 있다.
  3. 간상체에 이상이 있으면 적녹색맹, 황정색맹이 된다.
  4. 추상체의 이상은 빛을 감지하지 못하는 맹인이 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추상체는 색을 감지하는 세포가 있으며, 중심와에 밀집되어 있다."이다. 추상체는 색을 감지하는 원추세포가 있으며, 이러한 세포들은 중심와에 밀집되어 있다. 이에 반해 간상체는 명암을 볼 수 있는 막대세포가 있으며, 이러한 세포들은 맹점에 밀집되어 있다. 추상체와 간상체의 이상은 색맹과 맹점이 되는 등 시각적인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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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색의 파장 영역과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450 ~ 500nm : 보라
  2. 500 ~ 570nm : 초록
  3. 590 ~ 620nm : 주황
  4. 620 ~ 700nm : 빨강
(정답률: 60%)
  • 정답은 "590 ~ 620nm : 주황"이다.

    450 ~ 500nm은 파장이 짧아서 보라색에 해당하고, 500 ~ 570nm은 파장이 중간 정도로 초록색에 해당한다. 620 ~ 700nm은 파장이 길어서 빨강색에 해당한다.

    590 ~ 620nm은 파장이 중간 정도이지만 주황색에 해당한다. 이는 색의 연결이 아니라 파장 영역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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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료의 삼원색 중 시안(Cyan)과 마젠타(Magenta)를 혼합했을 때의 색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Green
  2. Orange
  3. Red
  4. Blue
(정답률: 알수없음)
  • 시안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보라색이 나오므로, "Blue"는 정답이 아닙니다. 올바른 정답은 "Purp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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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물리적으로 다르지만 지각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경험되는 자극흔?

  1. 단성체
  2. 복합체
  3. 이성체
  4. 신성체
(정답률: 10%)
  • 자극흔이란 것은 물리적인 성질이 다르더라도 인지적으로 동일하게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이성체는 분자 구조가 다르지만 물리적인 성질이 동일한 화합물을 말합니다. 즉, 같은 물리적 성질을 가지면서도 분자 구조가 다른 화합물들이 이성체입니다. 예를 들어, 에탄과 메탄은 분자 구조가 다르지만 물리적인 성질이 동일하기 때문에 이성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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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진출색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노란색이 파란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2. 분홍색이 자주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3. 밝은 노란색이 어두운 노란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4. 어두운 회색이 초록보다 진출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어두운 회색이 초록보다 진출해 보인다."

    이유: 진출색은 색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더욱 진출해 보이기 때문에 어두운 회색이 초록보다 진출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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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표기방법인 12pg에 대한 의미가 옳게 나열된 것은?(단, 12 - p - g의 순으로 나열)

  1. 색상, 흑색량, 백색량
  2. 순색량, 흑색량, 백색량
  3. 색상, 백색량, 흑색량
  4. 순색량, 명도, 채도
(정답률: 60%)
  • 정답: "색상, 백색량, 흑색량"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을 표현할 때 색상, 백색량, 흑색량을 이용합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백색량은 색이 얼마나 밝은지를 나타내고, 흑색량은 색이 얼마나 어두운지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색상이 빨간색이고 백색량이 높고 흑색량이 낮은 색입니다. 반면에 검은색은 색상이 없고 백색량이 낮고 흑색량이 높은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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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1. 대비
  2. 질서
  3. 자연
  4. 감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대비와 질서, 자연과 감성이다. 그 중에서도 "질서"가 정답인 이유는, 오스트발트는 예술 작품에서도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예술 작품에서도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존재하면서도, 그 안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인 공간이 있다는 것이 오스트발트의 주장이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조화론에서는 "질서"가 예술 작품의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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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가장 차가운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배색은?

  1. N2, 7.5R, 5/8
  2. N9, 7.5BG 3/8
  3. N5, N9
  4. 7.5YR 5/8, 7.5BG 3/8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차가운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배색은 파란색 계열이므로 "N9, 7.5BG 3/8"이 가장 적합하다. N9는 파란색 계열의 회색이며, 7.5BG 3/8은 파란색과 녹색의 혼합으로 차가운 느낌을 더욱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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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반복효과에 의한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 가지 이상의 색으로 일정한 질서를 기본으로 하여 조화를 주는 방법이다.
  2. 체크무늬, 줄무늬, 배색도 반복효과에 의한 배색이다.
  3. 트리콜로(Tricolore) 배색의 기법도 반복효과에 의한 배색이다.
  4. 타일의 배색은 일정한 형태와 색을 반복하여 배열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트리콜로(Tricolore) 배색의 기법도 반복효과에 의한 배색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트리콜로 배색은 세 가지 색을 사용하여 균형있는 조화를 이루는 기법으로, 반복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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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동물에서 유리한 색이름은?

  1. 옥색
  2. 라벤더색
  3. 피콕그린
  4. 프러시안블루
(정답률: 37%)
  • 동물들은 대개 녹색과 갈색 계열의 색상에 적응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색상들은 동물들에게 유리한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피콕그린은 녹색 계열의 색상 중에서도 더욱 높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동물들이 더욱 빠르게 인식할 수 있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동물들이 먹이를 찾거나, 서로의 신호를 주고받는 등의 행동에서 유리한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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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의 색채조화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보색이론
  2. 균형이론
  3. 4원색론
  4. 동일색상 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채조화는 균형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균형이론은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색채 속성을 조절하여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먼셀은 균형이론을 기반으로 색채를 구성하고, 색채의 균형을 조절하여 조화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먼셀의 색채조화는 균형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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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국제적인 색채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색채체계는?

  1. NCS 색체계
  2. CMYK 색체계
  3. RGB 색체계
  4. 비렌의 색체계
(정답률: 80%)
  • NCS 색체계는 국제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색채표준으로, 색상을 6가지 요소로 분류하여 표현합니다. 이는 색상을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색상의 조합과 조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NCS 색체계는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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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혼색계의 색체계는?

  1. XYZ 색체계
  2. NCS 색체계
  3. DIN 색체계
  4. Munsell 색체계
(정답률: 62%)
  • 혼색계는 색을 다른 색으로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을 나타내는 시스템이다. XYZ 색체계는 광원의 색과 물체의 색을 분리하여 측정하는 방식으로, 광원의 색과 물체의 색을 독립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서 혼색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이다. 이에 비해 NCS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에 가장 적합한 색을 기준으로 색을 분류하는 방식이고, DIN 색체계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방식이며, Munsell 색체계는 색의 채도, 밝기, 색상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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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 지각의 삼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기반으로 두었다.
  2. 색상은 R, Y, G, B, P의 주요 5색과 5색의 중간 색상을 정해 10색상으로 한다.
  3.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
  4. 한국산업표준에서 채택하고 있는 색체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먼셀 색체계에서는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로 표기되지만, 채도는 14단계가 아닌 9단계로 표기됩니다. 이는 채도가 높아질수록 색상의 순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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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기본개념으로 헤링이 저술한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노르웨이, 스페이, 스웨덴의 국가표준색을 제정하는데 기여한 색체계는?

  1. NCS 색체계
  2. CIE 색체계
  3. DIN 색체계
  4. P.C.C.S 색체계
(정답률: 62%)
  •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을 채택한 것은 NCS 색체계이다. 이는 색의 인식과 감정적인 반응을 고려하여 색을 분류하는 시스템으로, 색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고려하여 색을 표현한다. 노르웨이, 스페이, 스웨덴의 국가표준색을 제정하는데 기여한 것도 NCS 색체계이다. CIE 색체계는 광의 파장을 기반으로 색을 분류하는 시스템이며, DIN 색체계는 독일 산업 표준 색을 제정하는데 사용되었다. P.C.C.S 색체계는 일본에서 개발된 색체계로, 색의 밝기, 채도, 색조를 고려하여 색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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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 볼 수 없는 것은?

  1. 다양한 색상환
  2. 다양한 명도
  3. 다양한 채도
  4. 보색 색상면
(정답률: 42%)
  •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는 색상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다양한 색상환은 특정한 색상이 아닌 여러 가지 색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수직 단면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수직 단면은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보여주는데, 다양한 명도와 채도는 수직 단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색 색상면은 먼셀 색입체의 수평 단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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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ISCC-NIST 색명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한국산업표준과 다른 점은 '올리브'가 색상으로 포함되어 있다.
  2.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 개념을 가진다.
  3.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3단계로 분류한다.
  4. 기본 색이름에 각 형용사를 붙여 267개의 색이름 범위로 표현한다.
(정답률: 67%)
  • ISCC-NIST 색명법은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색이름에 각 형용사를 붙여 267개의 색이름 범위로 표현한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3단계로 분류한다." 이다. 이는 ISCC-NIST 색명법에서 사용되는 색상 분류 체계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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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P.C.C.S 색체계의 기본 색상 수는?

  1. 8색
  2. 12색
  3. 24색
  4. 36색
(정답률: 알수없음)
  • P.C.C.S 색체계는 24개의 기본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색상을 구분하기에 충분한 수이며, 더 많은 색상을 추가할 경우에는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4색이 P.C.C.S 색체계의 기본 색상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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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색채 표준화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2.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3. 규칙적인 배열
  4. 특수질감과 특수안료를 이용한 색채재현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질감과 특수안료를 이용한 색채재현은 색채 표준화의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개인적인 취향이나 제조사의 특수 기술에 따라 색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 표준화를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규칙적인 배열 등의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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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색채 표준화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황색과 흑색이 조화되어 유황색의 간색이 생성된다.
  2. 청색과 황색이 조화되어 녹색의 간색이 생성된다.
  3. 적색과 백색이 조화되어 자색의 간색이 생성된다.
  4. 청색과 백색이 조화되어 벽색의 간색이 생성된다.
(정답률: 100%)
  • "적색과 백색이 조화되어 자색의 간색이 생성된다."가 색채 표준화의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 색채 표준화는 색의 조화와 밝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적색과 백색이 조화되어 자색의 간색이 생성된다."는 색의 조화를 일정하게 유지하지 않습니다. 자색은 적색과 청색의 조화로 만들어지는 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색채 표준화의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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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미도를 나타내는 공식(M = 0/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0 : 질서의 요소, C : 복잡성의 요소
  2. 0 : 부조화의 요소, C : 질서의 요소
  3. 0 : 조화의 요소, C : 부조화의 요소
  4. 0 : 복잡성의 요소, C : 질서의 요소
(정답률: 70%)
  • 미도를 나타내는 공식(M = 0/C)에서 0은 질서의 요소를 나타내고, C는 복잡성의 요소를 나타냅니다. 이는 미도 이론에서 질서와 복잡성이 서로 상충하는 요소라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질서가 높을수록 복잡성은 낮아지고, 복잡성이 높을수록 질서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미도를 나타내는 공식에서 0은 질서의 정도를 나타내고, C는 그 질서 안에서의 복잡성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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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 90°에 해당하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초록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 90°는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이는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이 90°인 색이 노란색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상각에 해당하는 색은 각각 "빨강" (0°), "초록" (120°), "파랑" (2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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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규칙적이고 합리적이어서 수치상으로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다.
  2. 색분량은 순색량, 백색량, 흑색량을 10단계로 나누었다.
  3. 색상은 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중간에 O, P, T, SG를 더해 8색상으로 한다.
  4. 현대에 와서는 색채조화의 원리와 회전혼색을 이용한 색채혼합의 기초원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맞습니다.

    하지만, 정답이 "색상은 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중간에 O, P, T, SG를 더해 8색상으로 한다." 인 이유는, 이 설명이 다른 색체계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12개의 색상을 가지며, 이 중 4개는 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하지만, 나머지 8개는 다른 색상입니다. 따라서, "8색상"이라는 표현은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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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P.C.C.S 색체계의 주요 4색상이 아닌 것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P.C.C.S 색체계의 주요 4색상은 CMYK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상으로, 각각 Cyan(청록색), Magenta(자홍색), Yellow(노랑), Black(검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라"는 주요 4색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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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질서서의 원리
  2. 친근성의 원리
  3. 균형성의 원리
  4. 명료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저드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균형성의 원리"이다. 이는 색채 조화론과는 관련이 없으며, 디자인에서는 요소들이 균형있게 배치되어야 한다는 원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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