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10)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3-03-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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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로 반대어를 사용하여 감정을 다루는 것이다.
  2.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 약자이다.
  3. 두 개의 색채를 사용하여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4. 이미지 맵과 이미지 프로필로 결과를 볼 수 있다.
(정답률: 54%)
  • SD법은 두 개의 반대어를 사용하여 감정이나 태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두 개의 색채를 사용하여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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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와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2. 색채 선호의 연령 차이는 인종, 국가에 따라 전혀 다른 경향을 보인다.
  3. 색채와 라이프스타일의 관계는 사회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4. 자동차에 대한 선호색은 각 지역의 자연 환경 및 생활패턴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정답률: 55%)
  • "색채 선호의 연령 차이는 인종, 국가에 따라 전혀 다른 경향을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사실 색채 선호의 연령 차이는 인종,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혀 다른 경향을 보이지는 않는다. 대체로 연령이 높을수록 보다 진한 색상을 선호하고, 연령이 어릴수록 보다 밝은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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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선호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서구화된 나라일수록 검정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2. 연령이 낮을수록 장파장의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한다.
  3. 지식수준이 높고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집단에 있는 사람들은 빨간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4. 성인이 될수록 장파장의 빨강과 노랑 등을 선호한다.
(정답률: 85%)
  • 연령이 낮을수록 장파장의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한다. - 이유: 어린 아이들은 색상에 대한 경험이 적고, 시각적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밝고 선명한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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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쾌하고 맑은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의 톤(tone)은?

  1. pale
  2. light
  3. deep
  4. soft
(정답률: 72%)
  • "Light"는 밝고 가벼운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의 톤이다. "Pale"은 옅은 색상을 의미하며, "Deep"는 짙은 색상을 의미한다. "Soft"는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의 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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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징적 의미의 색채사용이 아닌 것은?

  1. 서울색
  2. 오륜기
  3. 오방색
  4. 픽토그램
(정답률: 86%)
  • 픽토그램은 색채의 상징적 의미보다는 그림이나 도형 등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상징적 의미의 색채사용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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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후에 따른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피부가 희고 금발인 북구계 민족은 한색 계통을 선호한다.
  2.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해 자연환경적인 색채가 정신 및 생활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3. 피부가 거무스름하고 흑갈색 머리칼인 라틴계는 선명한 난색계통을 즐겨 사용한다.
  4.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장파장 색을 선호하여 채도가 높은색을 좋아한다.
(정답률: 73%)
  •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장파장 색을 선호하여 채도가 높은색을 좋아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오히려 채도가 낮은 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자연조명이 부족하기 때문에 채도가 높은 색상은 더욱 짙어져 무겁고 어둡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오히려 채도가 낮은 색상이 선호되며, 이는 주로 자연적이고 부드러운 색상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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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을 단순히 개인적인 기호에 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색 자체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이용하여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1. 색채관리
  2. 색채조절
  3. 색채배색
  4. 색채치료
(정답률: 46%)
  • 색채조절은 색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이용하여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환경을 조절하거나, 감정을 안정시키거나, 집중력을 높이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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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는 제품의 위치를 뜻하는 것은?

  1. 마케팅 믹스
  2. 시장 세분화
  3. 제품 포지셔닝
  4. 차별적 우위
(정답률: 90%)
  • "제품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받아들이는지를 중심으로 그 제품이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마케팅 믹스", "시장 세분화", "차별적 우위"는 모두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제품 포지셔닝"은 그 중에서도 특히 제품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초점을 맞춘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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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와 문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940년대 초반에는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유행하였다.
  2. 각 문화권의 특색은 색채의 연상과 상징을 통해 나타난다.
  3. 문화 속에서 가장 오래된 색이름은 파랑(blue)이다.
  4. 색이름의 종류는 문화가 발달할수록 세분화되고 풍부해진다.
(정답률: 91%)
  • "문화 속에서 가장 오래된 색이름은 파랑(blue)이다."라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실제로는 검정, 흰색, 빨강 등이 더 오래된 색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랑색 이름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존재했지만, 다른 색 이름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늦게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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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마케팅은 제품과 디자인의 문제로 제한된다.
  2.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세분화하여 포지셔닝 한다.
  3.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4.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계획, 조직, 조정, 통제하는 것이다.
(정답률: 72%)
  • "색채마케팅은 제품과 디자인의 문제로 제한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색채마케팅은 제품과 디자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캠페인, 광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적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색채마케팅은 제품과 디자인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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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장시간 머물면서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 적합한 색은?

  1. 2.5YR8/2
  2. 2.5YR2/8
  3. 5B8/2
  4. 5B2/8
(정답률: 43%)
  • 장시간 머물면서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는 집중력과 안정감을 주는 색상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파란색은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더 어두운 색상인 5B8/2는 안정감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5B8/2가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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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안전색채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항상성
  2. 유목성
  3. 시인성
  4. 식별성
(정답률: 50%)
  • 안전색채는 항상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 신호등의 빨간색은 항상 같은 색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색상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는 데 있어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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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몬드리안(Mondrian)의 부기우기라는 작품에서 드러난 대표적인 색채 현상은?

  1. 착시
  2. 음성잔상
  3. 항상성
  4. 색채와 소리의 공감각
(정답률: 67%)
  • 몬드리안의 부기우기 작품에서는 색채와 소리의 공감각이 드러나는데, 이는 색채와 소리가 서로 유사한 형태와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공감각은 인간의 뇌에서 처리되는 방식이 유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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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각 문화권별로 서로 다른 상징으로 인식되는 색채선호의 예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1. 서양의 흰색 웨딩드레스 - 한국의 소복
  2. 중국의 붉은 명절 장식 - 서양의 붉은 십자가
  3. 태국의 황금 사원 - 중국 황제의 금색 복식
  4. 미국의 청바지 - 성화 속 성모마리아의 청색 망토
(정답률: 82%)
  • 태국의 황금 사원과 중국 황제의 금색 복식은 모두 황금색을 중요한 상징으로 여기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나머지 예시들은 서로 다른 색상을 상징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문화권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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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설명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색채마케팅
  2. 표적마케팅
  3. 대량마케팅
  4. 다양화 마케팅
(정답률: 80%)
  • 이미지에서는 다양한 색상이 사용되어 있으며, 이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감정을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색채마케팅"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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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1.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2.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3. 색채는 사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4.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정답률: 55%)
  •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색채와 맛은 문화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보편성에 기초하여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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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륜기의 5가지 색채로 옳은 것은?

  1. 빨강, 노랑, 파랑, 초록, 자주
  2. 빨강, 노랑, 파랑, 흰색, 검정
  3.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남색
  4.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검정
(정답률: 75%)
  • 오륜기는 빨강, 노랑, 파랑, 초록, 자주(보라)의 5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검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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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의 심리효과 중 옳은 것은?

  1.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채도이다.
  2. 색채의 경연감은 채도보다는 색상의 영향을 받는다.
  3.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은 팽창색이다.
  4. 무채색과 유채색을 떠나서 어두운 색은 무게감을 준다.
(정답률: 58%)
  • 어두운 색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무게감이 느껴지게 되어 중량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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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지각과 연령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연령에 따른 색채지각은 수정체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2. 고령자가 되어도 색채인식능력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색채식별능력은 크게 떨어진다.
  3. 고령이 될수록 청색계의 색은 인식능력이 적게 퇴화하지만 적색계의 색 인식은 크게 퇴화된다.
  4. 고령자가 잘 볼 수 있도록 배경과 대상과의 명도차이를 부여하거나 조명을 밝게 하는 등의 환경개선이 필요하다.
(정답률: 84%)
  • "연령에 따른 색채지각은 수정체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고령자가 되어도 색채인식능력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색채식별능력은 크게 떨어진다.", "고령자가 잘 볼 수 있도록 배경과 대상과의 명도차이를 부여하거나 조명을 밝게 하는 등의 환경개선이 필요하다."는 모두 맞는 설명이지만, "고령이 될수록 청색계의 색은 인식능력이 적게 퇴화하지만 적색계의 색 인식은 크게 퇴화된다."는 틀린 설명이다. 고령이 될수록 적색계와 청색계 모두 색채인식능력이 저하되는 것이 정확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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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과 연상 형태가 틀린 것은?

  1. 빨강 - 정사각형
  2. 노랑 - 삼각형
  3. 초록 - 원
  4. 보라 - 타원
(정답률: 80%)
  • 파버 비렌은 색과 연상 형태를 연구한 인물로, 색과 도형, 숫자, 감정 등의 관계를 연구하였습니다. 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빨강은 정사각형, 노랑은 삼각형, 보라는 타원과 연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록은 원과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록 - 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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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피부색이 상아색이거나 우유빛을 띠며 볼에서 산호빛 붉은 기를 느낄 수 있고 볼이 쉽게 빨개지는 얼굴타입에 어울리는 머리색은?

  1. 밝은색의 이미지를 주는 금발, 샴페인색, 황금색 띤 갈색, 갈색 등이 잘 어울린다.
  2. 파랑 띤 검정(블루 블랙), 회색 띤 갈색, 청색 띤 자주의 한색계가 잘 어울린다.
  3. 황금블론드, 담갈색, 스트로베리, 붉은색 등 주로 따듯한 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4. 회색 띤 블론드, 쥐색을 디는 블론드와 갈색, 푸른색을 띠는 회색 등의 차가운 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정답률: 55%)
  • 상아색이나 우유빛을 띠며 볼에서 산호빛 붉은 기를 느낄 수 있는 얼굴타입은 밝은 이미지를 주는 머리색이 어울리기 때문에, 밝은색의 이미지를 주는 금발, 샴페인색, 황금색 띤 갈색, 갈색 등이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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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과 효과에 대한 설명이 가장 합리적인 것은?

  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에는 청색과 같은 한색을 사용하면 차분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학교의 식당은 복숭아색과 같은 밝은 난색을 사용하면 즐거운 분위기가 연출되어 식욕을 돋워 준다.
  3. 학교의 도서실과 교무실은 노랑 느낌의 장미색을 사용하면 두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업무의 능률이 올라간다.
  4. 학습하는 교실의 정면 벽은 진한(deep) 색조나 밝은(light) 색조를 사용하면 색다른 공간감을 연출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63%)
  • 색채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은 색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습공간에는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청색과 같은 한색을 사용하고, 학교의 식당에는 밝은 난색을 사용하여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식욕을 돋워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정답은 "학교의 식당은 복숭아색과 같은 밝은 난색을 사용하면 즐거운 분위기가 연출되어 식욕을 돋워 준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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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면적효과(scale)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거리감(distance)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3. 재질감(texture) - 대상의 표면질
  4. 조명조건 - 자연광, 인공조명의 구분 및 그 종류와 조도
(정답률: 59%)
  • 재질감(texture)은 대상의 표면질을 고려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감(distanc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면적효과(scale)는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이 크면 색채의 영향이 더욱 강해지므로 고려해야 하며, 조명조건은 대상의 색채를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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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제품디자인은 객관적 조형미를 갖추어야 한다.
  2. 디자이너는 색채와 재질에 관한 감각이 필요하다.
  3. 좋은 디자인을 얻기 위한 고가의 경비는 불가피하다.
  4. 실내 공간 디자이너는 시공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정답률: 75%)
  • "좋은 디자인을 얻기 위한 고가의 경비는 불가피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좋은 디자인을 얻기 위해서는 고가의 경비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의 퀄리티는 디자이너의 능력과 경험, 창의성, 그리고 고객의 요구사항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가치는 가격으로 측정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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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비슷한 모양의 형이나 그룹을 다 함께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은?

  1. 유사성의 법칙
  2. 폐쇄성의 법칙
  3. 연속성의 법칙
  4. 근접성의 법칙
(정답률: 94%)
  • 유사성의 법칙은 비슷한 모양이나 형태를 가진 것들을 함께 그룹화하여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을 말합니다. 즉, 비슷한 특징을 가진 것들은 함께 묶여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색상, 크기, 모양 등을 가진 물체들은 함께 그룹화되어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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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아이디어 발상법 중 하나이며 A.F 오스본의 저서를 통해 발표된 발상기법은?

  1. 연상법
  2. 입출력법
  3. 브레인스토밍
  4. 케이제이법
(정답률: 75%)
  • A.F 오스본의 저서에서 발표된 발상기법 중 하나인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고,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으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참여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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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패션 색채계획을 위한 색채 정보 분석의 주된 내용이 아닌것은?

  1. 시장정보
  2. 소비자정보
  3. 유행정보
  4. 가격정보
(정답률: 80%)
  • 가격정보는 패션 색채계획을 위한 색채 정보 분석의 주된 내용이 아닙니다. 패션 색채계획은 제품의 색상을 결정하는 것으로, 시장정보, 소비자정보, 유행정보 등을 분석하여 제품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가격정보는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패션 색채계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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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환경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1. 스트리트 퍼니처 - 광고탑,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 옥외광고판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수퍼그래픽 -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 내에 환경개선이 가능하다.
  4. 환경조형물 - 공익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욕구충족이 요구된다.
(정답률: 38%)
  • "옥외광고판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가 잘못 연결된 것이다. 옥외광고판은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동시에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매력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따라서 심미적인 기능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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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독일의 바이마르에 바우하우스를 설립한 초대교장은?

  1. 앙리 반데벨더
  2. 요하네스 이텐
  3. 발터 그로피우스
  4. 라즐리 모홀리나기
(정답률: 54%)
  • 바이마르에 바우하우스를 설립한 초대교장은 발터 그로피우스입니다. 그는 바우하우스의 설립 목적인 예술과 기술을 통합하는 것을 추구하며, 기존의 예술과 건축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을 깨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했습니다. 그의 이러한 노력과 열정 덕분에 바우하우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 및 디자인 학교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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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린 마케팅과 거리가 먼 것은?

  1. 그리 마케팅은 환경문제를 고려하면서 경제개발을 추구하자는 것이다.
  2. 그린 소비자란 환경훼손을 적게 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집단이다.
  3. 그린 마케팅은 공해요인을 제거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 활동이다.
  4. 그린 마케팅은 고객 수요충족과 기업이윤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정답률: 83%)
  • 정답은 "그린 마케팅은 고객 수요충족과 기업이윤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이다. 그린 마케팅은 환경문제를 고려하면서 경제개발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기업의 이윤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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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이미지 방향 설정
  2. 색채분석, 색채계획서 작성
  3. 소재 및 재질 결정
  4. 제품 계열별 분류 및 체계화
(정답률: 22%)
  • 색채분석과 색채계획서 작성은 제품의 디자인 단계보다는 마케팅 및 브랜딩 단계에 속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컨셉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단계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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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디자인은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 형태이다.
  2. 의도적 계획 및 구상 등은 디자인과 거리가 멀다.
  3. 디자인의 기본 목표는 미와 기능의 합일이다.
  4. design의 어원은 모든 조형 활동에 대한 계획을 의미한다.
(정답률: 91%)
  • "의도적 계획 및 구상 등은 디자인과 거리가 멀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은 의도적인 계획과 구상을 포함하는 창조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디자인에 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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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품을 넣는 용기의 기능적, 미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디자인 분야는?

  1. 포스터 디자인
  2. 신문광고 디자인
  3. 패키지 디자인
  4.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92%)
  •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을 포장하는 용기의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눈에 띄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제공하여 제품의 인지도와 판매량을 높이는 미적인 측면도 고려하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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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디자인 사조별 색채경향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1. 아르누보 - 연한 파스텔 계통의 부드러운 색조
  2. 아방가르드 - 그 시대의 유행색보다 앞선 색채사용
  3. 큐비즘 - 난색의 강렬한 색채
  4. 다다이즘 -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
(정답률: 알수없음)
  • 다다이즘은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 아니라, 일본 전통 예술에서 영감을 받아 독특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다다이즘 -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가 틀리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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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1. 산업혁명 이후
  2. 아르데코 이후
  3. 아르누보 이후
  4. 독일공작연맹 이후
(정답률: 67%)
  •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산업혁명 이후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기술의 발전과 생산 방식의 변화로 인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제품 디자인도 대중화되어 대량 생산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디자인은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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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기의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적합한 것은?

  1. 율동
  2. 조화
  3. 통일
  4. 비례
(정답률: 65%)
  •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여러 개의 원소가 하나의 조화로 조합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조화"이다. "율동"은 움직임이나 운동을 의미하며, "통일"은 하나로 합치는 것을 의미한다. "비례"는 두 가지 요소가 서로 비례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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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조형원리 중 반복과 점증 등의 형식을 사용하여 활기 있는 표정을 만드는 것은?

  1. 균형
  2. 조화
  3. 비례
  4. 율동
(정답률: 85%)
  • 율동은 반복과 점증 등의 형식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듯한 활기 있는 표정을 만드는 조형원리입니다. 따라서 "균형", "조화", "비례"와는 다르게 정적인 형태가 아닌 동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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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 색채와 더불어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며 확산, 집중, 연출기능을 수행하는 가장 적합한 요소는?

  1. 가구
  2. 조명
  3. 액세서리
  4. 조형물
(정답률: 69%)
  • 조명은 색채를 강조하고, 공간을 밝게 하거나 어둡게 만들어 확산, 집중, 연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 가장 적합한 요소입니다. 또한, 조명은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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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디자인의 디자인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계획 → 조사 → 종합 → 분석 → 평가
  2.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3.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4.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정답률: 70%)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가 옳은 디자인 과정의 나열 순서이다. 이는 먼저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이후에 조사를 통해 시장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 다음에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종합적으로 디자인을 완성하고, 마지막으로 평가를 통해 디자인의 품질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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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능에 충실한 형태가 아름답다는 의미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라는 말을 한 사람은?

  1.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2. 푸이스 설리번(Louis Sullivan)
  3.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
  4.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정답률: 55%)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말을 한 사람은 푸이스 설리번(Louis Sullivan)입니다. 이는 그가 건축가로서 기능과 형태의 관계를 강조하며, 건축물의 디자인에 있어서 기능에 충실한 형태가 아름답다는 것을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또한 "건축은 예술이 아니라 기술이다"라는 말로, 건축물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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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교적 저렴한 장비로서 현장에서의 색채관리, 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 색채계는?

  1. 분광식 색채계
  2. 필터식 색채계
  3. 여과식 색채계
  4. 회전분할 색채계
(정답률: 69%)
  • 필터식 색채계는 색깔 필터를 사용하여 측정 대상물의 색상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비교적 저렴하여 현장에서의 색채관리나 이동형 색채계로 많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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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 제시 조건이나 조명조건 등의 차이에 따라 변화를 보이는 주관적인 색의 변화는?

  1. 컬러 케스트
  2. 컬러 어피어런스
  3. 컬러 세퍼레이션
  4. 컬러 프로파일
(정답률: 75%)
  • 주관적인 색의 변화는 컬러 어피어런스라고 불립니다. 이는 색 제시 조건이나 조명조건 등의 차이에 따라 인식되는 색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색상이지만 밝은 조명에서는 더 밝고 선명하게 보이고 어두운 조명에서는 더 어둡고 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관적인 색의 변화는 개인의 시각적 경험과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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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하지 않는 색채시료는?

  1. 투명한 발색층 : 염색을 위한 염료 용액
  2. 투명한 발색층 : 투명한 플라스틱
  3. 투명한 발색층이 불투명한 기판위에 있을 때 : 사진 인화
  4. 불투명한 발색층 : 옷감의 염색
(정답률: 73%)
  • 쿠벨카 문크 이론은 색채시료가 빛을 어떻게 흡수하고 반사하는지에 따라 색상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투명한 발색층인 "염색을 위한 염료 용액"은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지 않기 때문에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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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온 안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비가역성으로 분류된다.
  2.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3.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4.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이다.
(정답률: 70%)
  • 시온 안료는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비가역성으로 분류된다. 이는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분자 내부의 전자 상태가 변화하여 색상이 변하는 것이다. 또한 시온 안료는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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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옻, 캐슈계 도료, 유성페이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 등이 속하는 것은?

  1. 천연수지도료
  2. 합성수지도료
  3. 수성도료
  4. 인쇄잉크
(정답률: 73%)
  • 옻, 캐슈계 도료, 유성페이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 등은 모두 천연수지도료에 속합니다. 이는 이들 도료가 식물의 수액에서 추출되거나 동물의 분비물에서 얻어지는 천연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합성수지도료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화학물질이며, 수성도료는 물을 기반으로 한 도료를 의미합니다. 인쇄잉크는 다양한 종류의 도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 중에는 천연수지도료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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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광원과 상관색 온도, 광원색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태양(정오) - 5000K - 주광색
  2. 약간 구름 낀 하늘 - 8000K - 주광색
  3. 촛불 - 3000K - 백색
  4. 200W 백열등 - 4500K - 백색
(정답률: 40%)
  • 광원의 색온도는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Kelvin(K) 단위로 표시됩니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색상은 푸른색에 가까워지고, 낮을수록 노란색 또는 주황색에 가까워집니다.

    또한 광원색은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며, 주광색은 광원이 가장 강조하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약간 구름 낀 하늘 - 8000K - 주광색"이 옳은 것입니다. 약간 구름 낀 하늘은 푸른색조의 빛을 반사하므로 색온도가 높은 8000K에 해당하며, 이에 따라 주광색은 푸른색에 가까운 색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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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컴퓨터 장치를 이용, 정밀 측색하여 자동으로 구성된 컬러런트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 조절 공급함으로써 색을 자동화하여 배색하는 시스템은?

  1. CMY(Cyan, Magenta, Yellow)
  2. CCM(Computer Color Matching)
  3. CCD(Charge Coupled Device)
  4.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
(정답률: 91%)
  • CC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밀한 측색을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구성된 컬러런트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 조절하여 색을 자동화하여 배색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CCM이 정답이다. CMY는 색상 모델 중 하나로, 시안, 마젠타, 노랑색을 혼합하여 색을 만드는 방식이다. CCD는 이미지 센서로,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된다. CMYK는 인쇄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로, 시안, 마젠타, 노랑색과 검정색을 혼합하여 색을 만드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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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쇄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평판인쇄는 잉크가 묻는 부분과 묻지 않는 부분이 같은 평판에 있으며 오프셋(off set) 인쇄라고도 한다.
  2. 등사판인쇄, 실크스크린 등은 오목판인쇄에 해당된다.
  3. 볼록판인쇄는 잉크가 묻어야 할 부분이 위로 돌출되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활판, 연판, 볼록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4. 공판인쇄는 판의 구멍을 통하여 종이, 섬유, 플라스틱 등의 표면에 인쇄잉크나 안료로 찍어내는 방법이다.
(정답률: 75%)
  • "등사판인쇄, 실크스크린 등은 오목판인쇄에 해당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등사판인쇄와 실크스크린은 오목판인쇄가 아닌 평판인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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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지털 컬러와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IT-8은 입력, 조정에 관계되는 기준 색표이지만, 출력과정에선 사용할 수 없다.
  2. IT-8의 활용 시 CMY, RGB로 보이는 중간톤 값의 변화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3. White-balance는 백색 기준(절대 백색)을 정하는 것이다.
  4. Gamma는 컴퓨터 모니터 또는 이미지 전체의 기준 채도를 말한다.
(정답률: 72%)
  • "White-balance는 백색 기준(절대 백색)을 정하는 것이다." 이 설명이 옳은 이유는, 백색은 모든 색상의 균형이 맞아서 색온도가 6500K일 때의 색상을 말하며, 이를 기준으로 다른 색상들의 밝기와 색조를 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색 기준을 정하는 것은 디지털 컬러 조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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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광원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A광원 : 연색성 지수는 높지만 색역이 좁다.
  2. B광원 : 색온도가 4874K로 태양의 평균 직사량을 나타낸다.
  3. C광원 : 자외역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형태의 주광이다.
  4. F광원 : 형광등의 표준광원으로 특성에 따라 F1 ~ F12까지 있다.
(정답률: 50%)
  • 정답은 C광원이다. 자외선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형태의 주광이 아니라 자외선을 포함하지 않는 주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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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1. 색상
  2. 분위기
  3. 색조
  4. 배색
(정답률: 82%)
  • 색조는 명도와 채도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적인 개념으로, 이미지나 사물의 색감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색조가 다르면 같은 색상이라도 느껴지는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색조는 이미지나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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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시광선의 파장을 어떻게 선택적으로 반사, 투과하는 가에 따라 그 색이 결정되는 것으로 물체에 색을 부여하는 물질은?

  1. 색채
  2. 색소
  3. 시료
  4. 색영역
(정답률: 알수없음)
  • 색소는 물체에 색을 부여하는 물질로, 가시광선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반사, 투과하여 그 색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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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최대 해상도, 재상주기, 표현할 수 있는 색채의 수가 결정되는 것은?

  1. 그래픽 카드
  2. 모니터의 픽셀 수
  3. 화면의 재생주기
  4. 디지털 데이터의 처리방식
(정답률: 70%)
  •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에서 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하드웨어이기 때문에,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최대 해상도, 재생주기, 색채의 수 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니터의 픽셀 수는 화면의 해상도를 결정하지만, 이를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가 없다면 모니터의 해상도를 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화면의 재생주기는 모니터의 성능에 따라 결정되지만, 그래픽 카드가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과 속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데이터의 처리방식은 그래픽 카드의 기술력과 성능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는 화면의 최대 해상도, 재생주기, 색채의 수 등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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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1. 광원에 따른 차이
  2. 질감에 따른 차이
  3. 대상의 표면 상태에 따른 차이
  4. 대상의 형태에 따른 차이
(정답률: 83%)
  • 광원에 따른 차이가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이유는, 광원의 색온도나 조도 등에 따라 대상물의 색상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대상물이라도 다른 광원에서 볼 때 색상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색채오차를 유발합니다. 질감, 대상의 표면 상태, 형태에 따른 차이도 색채오차를 유발할 수 있지만, 광원에 따른 차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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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PNG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을 적으며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다.
  2. 알파채널,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웹상에 그대로 표현이 가능하다.
  3. 매킨토시의 표준파일 포맷방식으로 비트맵·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다.
  4. 1600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고 손실압축방식으로 파일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웹에서 널리 사용된다.
(정답률: 80%)
  • PNG 파일 포맷은 알파채널,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웹상에 그대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PNG 파일이 이미지의 투명도를 지원하며, 색상의 정확도가 높고 이미지의 품질이 유지되는 특징 때문이다. 또한, 파일 크기가 작아 전송속도가 빠르고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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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넓은 색역을 확보하는 감법혼색의 주색은?

  1. 빨강(R), 파랑(B), 옐로우(Y)
  2. 빨강(R), 파랑(B), 시안(C)
  3. 마젠타(M), 옐로우(Y), 녹색(G)
  4. 마젠타(M), 옐로우(Y), 시안(C)
(정답률: 94%)
  • 감법혼색에서는 주색과 보색을 혼합하여 넓은 색역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젠타는 빨강의 보색이며, 옐로우와 시안은 각각 파랑과 빨강의 보색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넓은 색역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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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재(Colorant)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색재는 크게 염료, 페인트, 도료 및 첨가제로 구분한다.
  2. 일반적으로 염료와 안료는 용매에 분해된다.
  3. 안료는 가는 분말의 형태로 사용되며 불투명하다.
  4. 염료는 액체이며 불투명하고 산화철, 산화망간, 목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정답률: 63%)
  • 안료는 가는 분말의 형태로 사용되며 불투명하다. 이는 안료 입자의 크기가 빛의 파장보다 크기 때문에 빛을 흡수하고 반사시키지 못하고, 대신 빛을 산란시켜서 색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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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백 후의 펄프, 종이, 섬유의 품질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황색도
  2. 청색 반사율
  3. K/S 농도
  4. NC# 등급
(정답률: 36%)
  • 표백 후의 펄프, 종이, 섬유의 품질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청색 반사율"입니다. 이는 표백 후의 색상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청색 반사율이 높을수록 흰색에 가까운 색상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높은 청색 반사율은 높은 품질의 종이나 섬유를 나타내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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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광 반사율이 다른 2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은?

  1. 메타머리즘
  2. 연색성
  3. 컬러 어피어런스
  4. 착시 현상
(정답률: 67%)
  • 정답은 "메타머리즘"입니다. 메타머리즘은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개의 물체가 같은 색상을 나타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다르더라도 두 물체가 발산하는 빛의 스펙트럼이 유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컬러 어피어런스나 연색성이라고도 불리며, 착시 현상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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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색채의 혼합 중 가법혼색에 의한 채널의 값이 옳은 것은?

  1. 시안(255,255,0)
  2. 마젠타(255,0,255)
  3. 노랑(0,255,255)
  4. 초록(0,0,255)
(정답률: 59%)
  • 가법혼색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냅니다.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으로, 빨강 채널 값이 255이고 파랑 채널 값이 255이므로 "마젠타(255,0,255)"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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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형광등을 백열등으로 바꾸어도 같은 물체색으로 느낄 수 있는 원리는?

  1. 동화현상
  2. 색각항상
  3. 명암순응
  4. 무채순응
(정답률: 80%)
  • 형광등과 백열등은 발광 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빛의 스펙트럼이 다릅니다. 하지만 인간의 눈은 빛의 스펙트럼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빛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는 색을 인식합니다. 이를 "색각항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빛의 스펙트럼이 다르더라도 물체가 반사하는 색이 같다면 우리는 같은 물체색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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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때때로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어떤 효과라 하는가?

  1. 동화효과
  2. 대비효과
  3. 혼색효과
  4. 감정효과
(정답률: 86%)
  • 동화효과는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접한 색들이 비슷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색의 조화를 이루어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효과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주황색에 영향을 주어 주황색이 더 빨간색에 가까워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색채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디자인에서 적절히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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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시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다.
  2. 주목성은 고채도, 난색계의 색이 높다.
  3.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4.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정답률: 58%)
  •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주목성은 색의 눈에 띄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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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무채색과 유채색의 동시대비에 있어서 대비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25%)
  • 무채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어떤 색상과 대비를 이루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는 색상대비가 아닌 다른 대비 요소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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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진출, 후퇴를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1. 진출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2. 진출색 - 한색계, 저명도, 무채색
  3. 후퇴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4. 후퇴색 - 한색계, 고명도, 고채도
(정답률: 82%)
  • 진출색은 색의 진보와 발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난색계에서는 다양한 색상을 혼합하여 고명도와 고채도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진출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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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용어 설명이 틀린 것은?

  1. 무채색이란 색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이다.
  2.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3. 채도는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한다.
  4. 색상환에서 정반대 쪽의 색을 순색이라 한다.
(정답률: 75%)
  • "색상환에서 정반대 쪽의 색을 순색이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올바른 용어는 "보색"이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반대에 위치한 색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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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직접 섞지 않고 색점을 섞어 배열한 후 거리를 두고 관찰할 때 혼색된 것처럼 보인다. 이때 혼합된 색채로 가장 가까운 것은?

  1. 중채도의 남색이 된다.
  2. 고채도의 자주가 된다.
  3.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된다.
  4. 두 색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된다.
(정답률: 78%)
  • 빨강과 파랑은 색채의 보색이므로, 두 색을 섞으면 보색의 영향으로 회색이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색점 혼합에서는 빨강과 파랑의 색채가 눈에 동시에 인식되면서,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빨강과 파랑을 섞은 결과는 빨강과 파랑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아니라,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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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감법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2.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3.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4.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 이다.
(정답률: 50%)
  •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감법혼합에서는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집니다. 이는 감색혼합과 반대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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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경영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유리나 선팅 등을 투과함으로써 지각되는 색
  2.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물체 표면의 색
  3. 투명한 용기에 들어있는 컬러 액체의 깊이가 지각되는 상태의 색
  4. 거울과 같이 불투명한 물질의 광택면에 비친 대상물의 색
(정답률: 65%)
  • 거울과 같이 불투명한 물질의 광택면에 비친 대상물의 색은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색으로, 물체의 실제 색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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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의 공감각 중 미각과 배색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신맛 - 연두, 노랑의 배색
  2. 쓴맛 - 빨강, 회색의 배색
  3. 단맛 - 밤색, 보라의 배색
  4. 짠맛 - 핑크, 파랑의 배색
(정답률: 80%)
  • 신맛은 상큼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데, 연두와 노랑은 모두 밝고 활기찬 색상이기 때문에 이 두 색을 배색으로 사용하면 신맛의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두와 노랑은 서로 대비가 강한 색상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더욱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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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가법혼색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파랑과 녹색을 합하면 청록이 된다.
  2. 녹색과 빨강을 합하면 노랑이 된다.
  3. 빨강과 파랑을 합하면 보라가 된다.
  4. 3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정이 된다.
(정답률: 40%)
  • 가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때 빨강과 녹색을 합하면 노랑이 되는 이유는 빨강은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이고, 녹색은 빨강과 파랑을 합쳐서 만들어지는 보조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과 녹색을 합하면 빨강과 파랑을 합친 보조색인 노랑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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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견본을 보고 벽 도색을 위한 색채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대비현상과 결과는?

  1.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견본보다 낮아진다.
  2.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견본보다 높아진다.
  3. 채도 대비 효과, 면적이 커져도 견본과 동일하다.
  4.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져도 견본과 동일하다.
(정답률: 57%)
  • 면적 대비 효과는 면적이 커질수록 색의 명도와 채도가 강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견본을 보고 벽 도색을 위한 색채를 선택할 때는 면적을 고려하여 색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면적이 큰 벽면에는 견본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을 선택해야 하며, 면적이 작은 벽면에는 견본과 유사한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견본보다 높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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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두운 바탕 위에 있는 밝은 색이 원래의 색보다 더욱 밝게 느껴지는 것은 어느 대비현상과 관련이 있는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84%)
  • 어두운 바탕 위에 있는 밝은 색이 원래의 색보다 더욱 밝게 느껴지는 것은 명도대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어두운 배경 위에 밝은 색을 배치하면 명도대비가 높아져서 밝은 색이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따라서 어두운 배경 위에 밝은 색을 사용하는 것은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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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진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 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어두운 색 보다 밝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채도가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보다 유채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64%)
  • "따뜻한 색 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가 틀린 설명이다. 사실 색의 진출은 색의 온도와는 관계가 없으며, 색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모두 진출할 수 있으며, 밝기와 채도가 높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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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인간의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는?

  1. 간상체, 수정체
  2. 간상체, 유리체
  3. 간상체, 추상체
  4. 수정체, 유리체
(정답률: 75%)
  • 인간의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는 "간상체, 추상체"입니다. 이는 광수용기가 빛을 받아들이고,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뇌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빛을 굴절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수용기는 광학적으로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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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밝기의 관계가 원래 자극의 반대되는 것과 색상이 원래 자극의 보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1. 부의 잔상(negative after image)
  2. 정의 잔상(positive after image)
  3. 색채연상(color association)
  4. 기억색(memory color)
(정답률: 72%)
  • 밝기의 관계가 원래 자극의 반대되는 것은 정의 잔상(positive after image)이고, 색상이 원래 자극의 보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색채연상(color association)이다.

    하지만 부의 잔상(negative after image)은 원래 자극의 색상과 반대되는 색상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밝기와는 관계가 없다. 이는 시각적 자극이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면 시각적 시스템이 적응하여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반대되는 색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 자극이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면, 부의 잔상으로는 어두운 보라색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노란색과 보라색이 서로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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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상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계적으로 균일하게 채색되어 있는 색의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현상이다.
  2.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경우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크게 나는 현상이다.
  3.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 효과는 적게 나타난다.
  4. 색상환에서 인접한 두 색을 대비시키면 두 색은 각각 더 멀어지려는 현상이 나타난다.
(정답률: 31%)
  •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 효과는 적게 나타난다."가 틀린 것입니다.

    색상대비는 단계적으로 균일하게 채색되어 있는 색의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현상입니다. 이는 인접한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지고 있을 때 두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차가 크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대비 효과는 1차색부터 3차색까지 모든 색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즉,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 효과는 적게 나타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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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채지각현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박명시는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이 작용하고 있는 시각 상태이다.
  2. 밝은 상태에서 어두운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순응이라 한다.
  3. 조명에 의해 물체색이 바뀌어도 고유의 색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 색순응이다.
  4. 색채지각 시 조명 조건이 바뀌면서 눈의 수용기가 지닌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순응이라 한다.
(정답률: 79%)
  • "밝은 상태에서 어두운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순응이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어두운 상태에서 밝은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순응이라고 합니다. 이는 어둡고 조용한 환경에서 눈이 민감하게 반응하다가 밝은 환경으로 전환될 때 눈이 적응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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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채학의 다양한 접근법 중 생리적 접근에 대한 설명은?

  1. 색이름 체계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언어에 담긴 정서와 색채의 연관관계, 색채관련 어원에 관한 연구를 한다.
  2. 눈에서 대뇌에 이르는 신경계통의 광화학적 활동을 규명하는 방법으로 우리 몸의 조직과 관련 있는 연구를 한다.
  3. 광원, 반사광 등의 에너지 분포 양상과 자극 정도를 측정 및 관리기기 중심의 기능적인 연구를 통해 광학적으로 규명한다.
  4. 주관적인 감성작용, 경험에 의한 기억과 연상 작용, 색채의 반응에 대한 활동과정을 규명한다.
(정답률: 75%)
  • 생리적 접근법은 눈에서 대뇌에 이르는 신경계통의 광화학적 활동을 규명하는 방법으로, 우리 몸의 조직과 관련된 연구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색이 뇌에 어떻게 처리되고 인식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으로, 뇌의 활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색채에 대한 생리적 반응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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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은?

  1. 동시병치혼색
  2. 동시계시혼색
  3. 동시감법혼색
  4. 동시가법혼색
(정답률: 69%)
  •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은 "동시가법혼색"입니다. 이는 빛의 산술적 합성으로, 각각의 스펙트럼이 동시에 나타나며, 그 결과로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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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묶인 것은?

  1. hue, value, chroma
  2. value, neutral, gray scale
  3. hue, value, gray scale
  4. value, neutral, chroma
(정답률: 62%)
  • 정답은 "value, neutral, gray scale"입니다.

    - "hue"는 색상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 "chroma"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 "value"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neutral"은 색상이 없는, 회색 계열의 색을 의미합니다.
    - "gray scale"은 회색 계열의 색을 단계별로 나타낸 것으로,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은 "value, neutral, gray sca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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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현색계와 혼색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현색계는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이다.
  2. 현색계는 눈으로 비교, 검색되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야 한다.
  3. 혼색계는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강하다.
  4. 혼색계에는 NCS 색체계가 대표적이다.
(정답률: 67%)
  • 현색계는 우리가 실제로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체의 색상과 투과성 등을 나타내는 색상 체계입니다. 즉, 눈으로 직접 비교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혼색계는 색의 감각적 느낌을 수치로 표현한 색상 체계입니다. 따라서, 혼색계는 기계를 이용해야 하며, NCS 색체계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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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1. 2색조화
  2. 4색조화
  3. 6색조화
  4. 8색조화
(정답률: 56%)
  •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은 색상을 조합하여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는 이론입니다. 이론에서는 색상을 7가지로 분류하며, 이를 이용하여 색상을 조합합니다. 따라서 8색조화는 이론에서 다루지 않는 색상의 조합이므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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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본에서 개발된 색체계로, 배색을 위한 활용목적을 가지는 P.C.C.S 색체계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색의 수는?

  1. 12색상
  2. 20색상
  3. 24색상
  4. 40색상
(정답률: 91%)
  • P.C.C.S 색체계는 일본에서 개발된 색체계로, 배색을 위한 활용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색체계의 색상환은 24개의 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적은 수의 색으로도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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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먼셀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자른 단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칭인 마름모 모양이다.
  2. 명도가 높은 어두운 색이 상부에 위치한다.
  3. 보색관계의 색상면을 볼 수 있다.
  4. 등명도면이 나타난다.
(정답률: 85%)
  • 먼셀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자른 단면은 대칭인 마름모 모양을 가지며, 상부에는 명도가 높은 어두운 색이 위치하고, 보색관계의 색상면을 볼 수 있습니다. 등명도면도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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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헤링의 반대색설에 근거한다.
  2. 독일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
  3. 색상이 표현은 두색의 합을 100으로 하여 R+Y, Y+G, G+B B+R로 구성되어 있다.
  4. 지각되는 색 특성화가 중요한 분야인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디자인에 유용하다.
(정답률: 67%)
  • 정답: "독일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

    NCS 색체계는 스웨덴의 NCS색채학회에서 개발하였으며, 색상이 표현은 두색의 합을 100으로 하여 R+Y, Y+G, G+B B+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각되는 색 특성화가 중요한 분야인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디자인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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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KS 물체색의 색이름과 비교하여 ISCC-NIST 색명체계에만 있는 기본색이름은?

  1. olive
  2. pink
  3. orange
  4. brown
(정답률: 40%)
  • ISCC-NIST 색명체계에는 "olive"라는 기본색이름이 있지만, "pink", "orange", "brown"은 기본색이름이 아니라 보조색이름이기 때문에 정답은 "oliv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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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관용색이름 중 색이름의 수식형용사의 종류가 다른 것은?

  1. 코코아색
  2. 멜론색
  3. 사파이어색
  4. 호두색
(정답률: 57%)
  • 정답은 "사파이어색"입니다. 다른 색이름들은 수식형용사로 "코코아색"은 "갈색의", "멜론색"은 "연한 녹색의", "호두색"은 "짙은 갈색의"로 표현될 수 있지만, "사파이어색"은 수식형용사가 아닌 보석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다른 색이름들과는 달리 수식형용사의 종류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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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을 배색하는데 멀리 떨어지게 배색하는 것이다.
  2.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컬러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
  3. 색의 대비가 약한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다.
  4. 일정한 질서에 의하여 반복 배색을 하는 것이다.
(정답률: 75%)
  •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은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컬러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이는 색상의 경계를 뚜렷하게 만들어주어 색의 분리를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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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톤인톤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일색에서 두 가지 색의 명도 차를 비교적 크게 둔다.
  2. 중명도, 중채도인 중간색조의 덜(dull)톤을 중심으로 한다.
  3. 톤과 명도의 느낌은 거의 일정하게 하면서 색상을 다르게 한다.
  4. 3색 이상의 다색을 사용하는 같은 계열 색상의 농담 배색도 포함된다.
(정답률: 59%)
  • 톤인톤 배색은 톤과 명도의 느낌을 거의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색상을 다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같은 색 계열에서 서로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동일색에서 두 가지 색의 명도 차를 크게 두는 것보다 중간색조의 덜톤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색 이상의 다색을 사용하는 같은 계열 색상의 농담 배색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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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1. h = 0°
  2. h = 90°
  3. h = 180°
  4. h = 270°
(정답률: 85%)
  •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h = 90°" 이다. 이는 색상환에서 노란색이 90도 각도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0도는 빨간색, 180도는 청색, 270도는 보라색에 해당한다. 따라서 노란색은 90도 각도에 위치하므로, L*C*h 색공간에서 노란색의 색상 값은 "h = 9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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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색표기 방법 중 나머지와 다른 색은?

  1. 박하색
  2. 회청색
  3. 2.5PB9/2
  4. L* = 90.21, a* = -1.85, b* = -5.45
(정답률: 알수없음)
  • "2.5PB9/2"와 "L* = 90.21, a* = -1.85, b* = -5.45"는 모두 색공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이고, "박하색"과 "회청색"은 색 이름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따라서 나머지와 다른 색은 "회청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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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Turquoise
  2. Yellow
  3. Magenta
  4. Puple
(정답률: 28%)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입니다. 따라서 "Magenta"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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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채 시스템 중 색상 T, 포화도 S, 암도 D의 3속성으로 표기하는 색체계는?

  1. RAL
  2. DIN
  3. PCCS
  4. JIS
(정답률: 46%)
  • DIN은 색상, 포화도, 암도의 3가지 속성을 이용하여 색을 표기하는 색체계입니다. RAL은 색상만을 이용하여 색을 표기하며, PCCS는 색상, 명도, 채도, 진도 등 다양한 속성을 이용하여 색을 표기합니다. JIS는 일본 산업규격으로, 색상을 표기하는 다양한 색체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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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E 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 값이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2. a* 값이 -이면 붉은빛이 강해진다.
  3. b* 값이 +이면 노란빛이 강해진다.
  4. b* 값이 -이면 초록빛이 강해진다.
(정답률: 82%)
  • CIE LAB 색체계는 색의 밝기(L), 색의 빨강-초록 성분(a), 색의 노랑-파랑 성분(b)을 나타내는 색 공간입니다. a* 값이 +이면 빨강색이 강해지고, -이면 초록색이 강해집니다. b* 값이 +이면 노란색이 강해지고, -이면 파란색이 강해집니다. 이는 색의 노출을 조절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b* 값을 조절하여 노란색을 강조하거나 파란색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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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눈의 시감을 통해 지각하기 쉽도록 표준색표를 만들었다.
  2.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다.
  3.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다.
  4. 10° 시야를 이용하여 기준 관찰자를 정의하였다.
(정답률: 30%)
  •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는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이전까지는 색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였던 것과는 달리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색의 표현과 분석이 가능해졌으며, 이후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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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색상간격이 6 ~ 8 떨어진 2색의 배색을 이색조화라고 한다.
  2. 등백계열 또는 등흑계열의 색과 그 선상의 무채색과는 조화된다.
  3. 흰색량이 같은 색, 즉 기호의 뒤 문자가 같은 색은 서로 조회된다.
  4. 색상간격이 2간격씩 떨어진 3색의 배색은 매우 약한 대비조화가 된다.
(정답률: 34%)
  •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원리에서 "흰색량이 같은 색, 즉 기호의 뒤 문자가 같은 색은 서로 조회된다."는 같은 밝기와 명도를 가진 색들이 서로 어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상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밝기와 명도가 일치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조화롭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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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NCS 색체계 표기인 2070-G40Y에서 생략된 것은?

  1. 하양
  2. 검정
  3. 색상
  4. 포화도
(정답률: 53%)
  • 생략된 것은 "색상"과 "포화도"입니다. NCS 색체계는 색상, 포화도, 밝기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2070-G40Y는 색상과 포화도를 나타내는 부분이 생략된 표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정답은 "하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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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먼셀의 색채조화론 중 무채색의 조화원리에서 조화로운 배색을 얻기 위한 무채색의 평균명도는?

  1. N2
  2. N3
  3. N5
  4. N9
(정답률: 84%)
  • 먼셀의 색채조화론에서 무채색의 조화원리는 색상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되는 색의 평균명도를 말합니다. 이때, "N"은 무채색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숫자가 작을수록 어두운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N5"는 어두운 회색을 의미하며, 조화로운 배색을 얻기 위한 무채색의 평균명도로 적합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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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먼셀의 색체 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근거로 작성되었다.
  2. 색상은 색상 기호 없이 수치로도 기록되며, 색상기호 앞에 5가 붙으면 대표 색상이다.
  3. 채도의 숫자는 색상이나 명도에 따라 다르게 되며, 빨강 순색(명도 = 4)은 14단계이다.
  4.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하고 24색상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을 구성하였다
(정답률: 50%)
  • 틀린 것은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색상을 주파수로 정의하고 24색상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을 구성하였다" 입니다. 먼셀 색체계는 색상을 주파수가 아닌 주파장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주파수와 주파장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주파수는 단위 시간당 진동수를 나타내는 반면, 주파장은 한 번의 진동이 일어날 때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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