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8-17)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4-08-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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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1990년 프랭크 H.만케가 정의한 색채체험에 영향을 주는 6개의 색경험의 피라미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개인적 관계
  2. 시대사조, 패션스타일의 영향
  3.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4. 의식적 집단화
(정답률: 60%)
  • 정답: "의식적 집단화"

    설명: 프랭크 H.만케는 색채체험에 영향을 주는 6개의 색경험을 개인적 관계, 시대사조 및 패션스타일의 영향,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심리적 상태, 물리적 환경, 인지적 해석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의식적 집단화"는 이 분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이 아닌 집단의 영향으로 색채를 선택하거나 경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집단에서는 특정 색상이 특별한 의미를 가지거나, 특정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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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표지의 의미와 배치에서 그 의미에 부합하는 색 조합이 틀린 것은?

  1. 초록과 햐양 대비색 – 안전한 상태
  2. 노랑과 검정 대비색 – 잠재적 위험 경고
  3. 빨강과 하양 대비색 - 출입금지
  4. 파랑과 하양 대비색 – 안전조건
(정답률: 56%)
  • 안전표지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경고하거나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안전표지의 배경색과 글씨색은 그 의미를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록과 파랑은 안전한 상태와 안전조건을 나타내는 색이며, 노랑은 잠재적 위험 경고, 빨강은 출입금지를 나타내는 색입니다. 따라서 "파랑과 하양 대비색 – 안전조건"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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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컬러 이미지 스케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이미지를 어휘로 표현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이다.
  2.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된다.
  3.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한 것이다.
  4. 색채가 주는 느낌,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28%)
  •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한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컬러 이미지 스케일은 색채의 3속성(색상, 채도, 명도)을 어휘로 표현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입니다. 이 좌표계를 이용하여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됩니다. 또한 색채가 주는 느낌,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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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령에 따른 색채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생후 6개월이 지난 유아는 원색을 구별할 수 있다.
  2. 고령자의 경우 난색계열의 색채를 더 잘 식별할 수 있다.
  3. 성인이 되면서 점차 단파장의 색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4. 연령이 낮을수록 단파장의 색채를 선호한다.
(정답률: 69%)
  • "연령이 낮을수록 단파장의 색채를 선호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생후 6개월이 지난 유아는 원색을 구별할 수 있지만, 이후에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색채 선호도가 변화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밝은 색과 원색을 선호하며, 성인이 되면서는 점차 더 어두운 색과 단조로운 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문화적인 영향과 함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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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표본조사의 방법 중 조사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측하는 조사방법은?

  1. 다단추출법
  2. 계통추출법
  3. 무작위추출법
  4. 등간격추출법
(정답률: 43%)
  • 무작위추출법은 조사대상 전체에서 무작위로 일부분을 추출하여 조사하는 방법으로, 모든 조사대상에 대한 공정한 대표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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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가, 고전의상, 귀족, 고귀, 엄숙, 비애, 고독을 연상하여 고급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은?

  1. 보라
  2. 녹색
  3. 파랑
  4. 회색
(정답률: 77%)
  • 보라는 고귀하고 엄숙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으로, 귀족적인 분위기와 비애적인 느낌을 연상시킵니다. 또한 보라는 고독한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하며, 고전적인 옷과 장식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고급이미지를 나타내는 색으로 보라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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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가 및 문화권에 다른 선호 색상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이슬람교 문화권 - 초록
  2. 불교 문화권 - 노랑
  3. 중국 - 빨강
  4. 아프리카 – 주황
(정답률: 60%)
  • 아프리카 대륙 전체를 일반화하여 주황색을 선호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주황색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기에는 주황색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국가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상징합니다. 또한, 일부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주황색이 축제나 의식에서 중요한 색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프리카 전체를 대표하는 색상으로 주황색을 지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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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요하네스 이텐의 계절과 연상되는 배색이 아닌 것은?

  1. 봄은 밝은 톤으로 구성한다.
  2. 여름은 원색과 해맑은 톤으로 구성한다.
  3. 가을은 여름의 색조와 강한 대비를 이룬다.
  4. 겨울은 차고, 후퇴를 나타내는 회색톤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겨울은 차고, 후퇴를 나타내는 회색톤으로 구성한다." 이다. 이유는 요하네스 이텐의 계절 색채 이론에서는 가을은 여름의 색조와 강한 대비를 이루며, 주로 노란, 주황, 갈색 등의 따뜻한 톤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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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긍정적 연상으로는 성숙, 신중, 겸손의 의미를 가지나 부정적 연상으로 무기력, 무관심, 후회의 연상이미지를 가지는 색은?

  1. 보라
  2. 검정
  3. 회색
  4. 흰색
(정답률: 62%)
  • 회색은 흑백의 중간색으로서, 어두운 검정과 밝은 흰색의 조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회색은 중립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적인 이미지 모두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회색은 무기력, 무관심, 후회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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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 선호와 관련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서구문화권의 영향으로 성인 절반 이상이 청색을 선호한다.
  2. 어린 아이들은 빨강과 노랑 등 채도가 높은 원색을 선호한다.
  3. 자동차에 대한 선호색은 자연환경, 생활패턴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4. 연령에 따른 색채선호의 경향은 인종과 국가 간에 현격한 차이가 나타난다.
(정답률: 35%)
  • "연령에 따른 색채선호의 경향은 인종과 국가 간에 현격한 차이가 나타난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색채 선호와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는 반면, 이 보기는 연령, 인종, 국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색채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간략하게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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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로 석역을 진단하는 것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심리테스트는 규격화된 과제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반응의 개인차를 조직적으로 처리하고 기술하는 방법이다.
  2. 절차와 해석이 검사자의 주관에 따르므로 검사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3. 규격화된 심리테스트 보다는 심리적인 특징에 맞추어 수시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4. 색에 대한 개인의 반응 차이를 이용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성격이나 병리를 판단할 수 없다.
(정답률: 64%)
  • "색에 대한 개인의 반응 차이를 이용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성격이나 병리를 판단할 수 없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색채는 개인의 문화, 경험, 성격 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를 이용한 심리테스트는 석역 진단에는 적합하지 않다. "심리테스트는 규격화된 과제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반응의 개인차를 조직적으로 처리하고 기술하는 방법이다."는 심리테스트의 정의를 설명한 것이다. "절차와 해석이 검사자의 주관에 따르므로 검사자의 능력이 중요하다."는 검사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며, "규격화된 심리테스트 보다는 심리적인 특징에 맞추어 수시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심리테스트의 개발과 관련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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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석유나 가스의 저장 탱크를 흰색으로 칠하는 이유는?

  1. 반사율이 높은 색이므로
  2. 팽창서이 높은 색이므로
  3. 흡수율이 높은 색이므로
  4. 명시성이 높은 색이므로
(정답률: 64%)
  • 석유나 가스의 저장 탱크를 흰색으로 칠하는 이유는 반사율이 높은 색이기 때문입니다. 흰색은 빛을 많이 반사하여 탱크 내부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탱크의 내부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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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으로 차분함을 선호하는 남성용 제품에 활용하기 좋은 색은?

  1. 밝은 노랑
  2. 선명한 빨강
  3. 어두운 청색
  4. 파스텔 톤의 분홍색
(정답률: 83%)
  • 일반적으로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은 어두운 색상이며, 특히 청색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어 남성용 제품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어두운 청색"이 일반적으로 차분함을 선호하는 남성용 제품에 활용하기 좋은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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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이론을 주장한 사람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뉴턴 – 색채와 소리 : 빨강(도), 주황(레), 노랑(미), 초록(파), 파랑(솔), 남색(라), 보라(시)
  2. 카스텔 – 음계와 색 : C는 청색, D는 초록, E는 노랑, G는 빨강, A는 보라
  3. 비렌 – 색채와 모양 : 빨강은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으로 삼각형 연상
  4. 이텐 – 색채와 모양 : 수직과 수평선의 늑성이 있는 보든 모양은 사각형과 관련
(정답률: 58%)
  • 정답은 "비렌 – 색채와 모양 : 빨강은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으로 삼각형 연상"입니다.

    비렌은 색채와 모양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빨강색이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주며 삼각형을 연상시킨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색채와 모양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다른 이론과는 별개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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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많이 그리고 효율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거나 판촉활동을 펼치는 일연의 황동을 의미하는 것은?

  1. 마케팅(Marketing)
  2. 디자인(Design)
  3. 촉진(Promotion)
  4. 소통(Communication)
(정답률: 67%)
  •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보다 많이 그리고 효율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거나 판촉활동을 펼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이 정답입니다. 디자인, 촉진, 소통은 마케팅의 일부분이지만, 마케팅 전체를 대표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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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오스굿이 규명한 의미 공간의 대표적인 차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좋다 – 나쁘다
  2. 크다 – 작다
  3. 빠르다 – 느리다
  4. 선명하다 – 약하다
(정답률: 62%)
  • 오스굿이 규명한 의미 공간은 4차원으로, 대표적인 차원은 "좋다 – 나쁘다", "크다 – 작다", "빠르다 – 느리다"이다. "선명하다 – 약하다"는 이러한 대표적인 차원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다른 세 차원과는 달리 양적인 크기나 정도가 아닌 질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차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선명하다"는 색이나 소리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크기나 정도와는 다른 성질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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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를 자극함으로써 생기는 감정의 일종으로 개인의 생활 경험과 깊은 관련이 있고, 사회적ㆍ역사적인 선입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것은?

  1. 색채연상
  2. 대비효과
  3. 착시현상
  4. 잔상효과
(정답률: 79%)
  • 색채연상은 색채 자체가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 경험과 사회적ㆍ역사적인 선입관에 의해 색채가 특정한 감정과 연관되어 인식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색채 자체가 아닌 다른 현상들은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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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 조사 방법 중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이미지어들을 추출한 다음, 한 쌍의 대조적인 형용사를 양 끝에 두고 조사하는 방법은?

  1. 리커트 척도법
  2. 의미 미분법
  3. 심층 면접법
  4. 좌표 분석법
(정답률: 18%)
  • 이 방법은 "의미 미분법"이라고 불리며, 이미지에서 추출한 단어들을 대조적인 형용사를 이용하여 의미를 분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은 "의미 미분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색채 조사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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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ale tione의 빨강 : 부드러운 음색
  2. Dull tione의 빨강 : 탁한 음색
  3. Vivid tione의 빨강 : 부드럽고 화사한 음색
  4. Dark tione의 빨강 : 무겁고 중후한 음색
(정답률: 64%)
  •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에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Vivid tione의 빨강은 색채의 공감각에서 매우 선명하고 화사한 빨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빨강은 부드럽고 화사한 음색을 연상시키며, 노래나 악기 연주 등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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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선호의 원리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흰색은 민족과 문화를 넘어서 선호하는 색이다.
  2. 지역의 특징적 선호색은 기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3.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을 선호한다.
  4.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 색채를 선호한다.
(정답률: 64%)
  • "흰색은 민족과 문화를 넘어서 선호하는 색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사실, 색채선호는 문화, 지역, 연령, 성별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특정 색상이 모든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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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디자인 원리 중 하나인 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대칭
  2. 배열
  3. 비대칭
  4. 종속
(정답률: 0%)
  • 균형은 대칭, 비대칭, 종속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열은 균형에 속하지 않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배열은 일정한 간격으로 정렬된 요소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균형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단조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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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혹은 책의 내용을 이해를 돕기 위해 하나의 구체적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각자 개성적인 작품 세계가 보인다는 점에서 순수회화와의 경계가 뚜렷하진 않지만, 항상 대중의 요구에 맞춰 그려진다는 점에서 목적 미술이라고 할 수 있는 분야는?

  1. 일러스트레이션
  2. 대중미술
  3. 아이덴티티 디자인
  4.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48%)
  • 일러스트레이션은 기사나 책의 내용을 구체적인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대중의 요구에 맞춰 그려지는 목적 미술 분야이다. 따라서 대중미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나 단체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디자인 분야이며,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디자인 분야이다. 이들은 일러스트레이션과는 목적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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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의 설명에 해당되는 사조는?

  1. 팝아트(pop art)
  2. 키네틱 아트(kinetic art)
  3. 옵아트(op art)
  4. 아르데코(art deco)
(정답률: 80%)
  • 옵아트는 광학적 효과를 이용하여 인간의 시각적 인식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예술 형식이다. 이러한 효과는 반복되는 패턴, 대조적인 색상, 기하학적인 모양 등을 통해 만들어진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도 반복되는 패턴과 대조적인 색상이 사용되어 옵아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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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하이테크 지향
  2. 근대디자인의 탈피, 기능주의 반대
  3. 전반적인 대중문화의 흐름에 반대
  4. 전통적 생활양식에 근거한 생활문화 실천
(정답률: 45%)
  •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디자인의 탈피와 기능주의를 반대하며, 디자인에서는 혁신적인 기술과 재료를 사용하여 하이테크 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대중문화의 흐름에 반대하며,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근거한 생활문화 실천을 지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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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면 디자인을 하기 위한 시각적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형상
  2. 색채
  3. 중력
  4. 재질감
(정답률: 72%)
  • 중력은 시각적 요소가 아니라 물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평면 디자인을 하기 위한 시각적 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에서 중요한 시각적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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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하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이 아닌 것은?

  1. 개성적 성격, 극단적 간결성, 기계적 엄밀성을 표현
  2. 통합되고 단순한 색채 사용
  3. 시각적 원근감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효과
  4. 순수한 색조대비와 비교적 개성 없는 색채도입
(정답률: 48%)
  • 미니멀리즘은 개성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극단적으로 간결하고 엄밀한 형태를 추구하는 예술적 경향입니다. 따라서, 시각적 원근감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효과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과는 맞지 않습니다. 이는 현실적인 시각적 효과를 표현하는 것으로, 미니멀리즘의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와는 상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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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상품전시를 위한 배경색 선택 시 상품의 명시성을 높이고 품위 있어 보이기 위한 색채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배경색을 중명도의 난색으로 표현한다.
  2. 배경색을 중명도의 보색으로 표현한다.
  3. 배경색을 저명도의 진출색으로 표현한다.
  4. 배경색을 고명도의 유사색으로 표현한다.
(정답률: 56%)
  • 배경색을 중명도의 보색으로 표현하는 것은 상품의 명시성을 높이기 위해 적합한 방법입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으로, 배경색과 상품의 색상이 대비를 이루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중명도의 보색은 품위 있어 보이는 색채로,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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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내 디자인의 프로세스(Process)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A – D – B - C
  2. D – A – B - C
  3. B – A – D - C
  4. B – C – D – A
(정답률: 42%)
  • 정답은 "A – D – B - C" 입니다.

    A 단계에서는 디자인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D 단계에서는 디자인 컨셉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수립합니다.
    B 단계에서는 디자인을 구현하고,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거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C 단계에서는 디자인을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승인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실내 디자인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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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미용에서 이미지 메이킹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내추럴(natural)이미지 : 고전적이며 보수적이지만 중후한 이미지를 가지고 갈색, 와인 골드, 다크 그린 등의 색을 사용한다.
  2. 엘레강스(elegance)이미지 : 낭만적이며 감미로운 분위기를 상태를 말하며 핑크, 옐로우, 퍼플 등의 색을 주조색으로 한다.
  3. 댄디(dandy)이미지 : 멋있는, 세련된, 간결미 등의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안정된 생활과 지성미를 포함한다. 검정, 다크 그레이, 갈색계열의 컬러를 가진다.
  4. 포크로어(folklore)이미지 :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밝고 건강하고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며 색상은 부드럽고 청명한 색과 화려한 색을 2~3가지로 배색한다.
(정답률: 50%)
  • 댄디 이미지는 멋있고 세련된 이미지를 가지며 검정, 다크 그레이, 갈색계열의 컬러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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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주의와 정보전달의 목적을 위해 강렬한 색채계획으로 이루어지는 환경디자인 영역은?

  1. 환경정보시스템
  2. 환경조형물
  3. 경관디자인
  4. 주거환경
(정답률: 59%)
  • 정답: 환경정보시스템

    환경정보시스템은 주로 공공공간에서 사용되며,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전성을 강조하기 위해 강렬한 색채계획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의와 정보전달의 목적을 위해 강렬한 색채계획으로 이루어지는 환경디자인 영역은 환경정보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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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간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청각적, 시각적, 시청각적, 동작적 전언(Message)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지표(index)
  2. 신호(signal)
  3. 아이콘(icon)
  4. 콘셉트(concept)
(정답률: 53%)
  • 콘셉트는 의사소통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전언들과는 달리 직접적인 의사소통에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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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모델링의 종류 중 외형상으로 실제 제품에 가깝도록 도면에 따라 모형으로 만드는 것은?

  1. 프로토타입 모델
  2. 프레젠테이션 모델
  3. 러프모델
  4. 스케치모델
(정답률: 50%)
  • 프레젠테이션 모델은 도면에 따라 모형으로 만들어 실제 제품에 가깝게 보여주는 모델링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외형상으로 제품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며,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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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 사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된 색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1.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2.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
  3. 팝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4. 옵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합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20%)
  •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다다이즘의 특징으로, 대비적인 색채를 사용하여 화려하면서도 동시에 어두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하여 더욱 화려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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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실내디자인에서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요소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바닥
  2. 천장
  3. 가구
(정답률: 87%)
  • 가구는 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요소 중에서는 비교적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바닥, 천장, 벽은 공간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이며, 이들이 결합하여 공간을 형성합니다. 반면에 가구는 이러한 공간을 채우고, 기능적인 목적을 가지며, 공간의 느낌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구는 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요소 중에서는 비교적 거리가 먼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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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의 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합목적성 : 작품의 제작에 있어 실제의 목적에 알맞도록 하는 것
  2. 심미성 : 형태, 색채, 재질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
  3. 경제성 :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하기 위해 인적, 물적자원을 최대한 투입하는 것
  4. 친자연성 : 생태학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
(정답률: 68%)
  • 경제성 :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하기 위해 인적, 물적자원을 최대한 투입하는 것은 디자인의 조건이 아니라 디자인의 목표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디자인의 조건은 합목적성, 심미성, 친자연성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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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실용적 기능과 조형적 아름다움
  2. 전체 형태와 단순화
  3. 자연형태를 인공형태로 변화
  4. 개성적 표현과 상징적 표현
(정답률: 85%)
  •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실용적 기능과 조형적 아름다움"이다. 이는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실질적인 필요와 기능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조형적 아름다움은 디자인의 시각적인 매력을 높여주어 사용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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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 과정에서 드로잉의 주요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아이디어의 전개
  2. 형태 연구 및 정리
  3. 사용성 검토
  4. 프레젠테이션
(정답률: 50%)
  • 드로잉은 주로 아이디어의 전개와 형태 연구 및 정리에 사용되지만, 사용성 검토는 디자인의 완성도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단계로, 드로잉과는 거리가 먼 역할을 한다. 사용성 검토는 디자인의 기능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이며,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용성 검토가 드로잉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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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채계획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상과 개성을 부여하고 기능을 명확히 한다.
  2. 대량생산을 위해 타 분야의 색채와 통일시킨다.
  3. 심리적인 안정을 제공하고 온도감을 조절한다.
  4. 질서를 부여하고 통합한다.
(정답률: 62%)
  • 색채계획의 목적은 인상과 개성을 부여하고 기능을 명확히 하며, 심리적인 안정을 제공하고 온도감을 조절하며, 질서를 부여하고 통합하는 것이다. 대량생산을 위해 타 분야의 색채와 통일시키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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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현대 디자인의 이념적 배경이 된 미술공계운동의 기수가 된 사람은?

  1. 발터 그로피우스
  2. 윌리엄 모리스
  3. 요하네스 이텐
  4. 헤르만 무지테우스
(정답률: 67%)
  • 윌리엄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Arts and Crafts 운동을 이끌었으며, 이 운동은 기계화된 산업화에 반대하고 수작업과 공예를 중시하는 이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념은 후에 현대 디자인의 이념적 배경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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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서로 관련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을 완전히 달리하여 여기서 연상되는 점과 관련성을 찾아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은?

  1. 시네틱스(synectics)법
  2. 체크리스트(checklist)법
  3. 마인드 맴(mind map)법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법
(정답률: 74%)
  • 시네틱스(synectics)법은 서로 관련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을 완전히 달리하여 여기서 연상되는 점과 관련성을 찾아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이다. 이는 다른 세 가지 방법과는 달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상하기 위해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시네틱스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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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색자극 외에 질감, 반사,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한 색만을 관찰할 수 있는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개구색
  2. 북측주광
  3. 광원색
  4. 원자극의 색
(정답률: 43%)
  • 정답은 "개구색"입니다. 개구색은 모든 색의 스펙트럼을 균일하게 혼합한 빛으로, 질감, 반사, 그림자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한 색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북측주광은 북쪽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으로, 색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원색은 광원 자체의 색을 의미하며, 색의 영향을 받습니다. 원자극의 색은 원자나 분자가 흡수 또는 방출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는 색으로, 색의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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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은램프에 금속할로겐 화합물을 첨가하여 만든 고압수은등으로서, 효율과 연색성이 높은 조명은?

  1. 나트륨등
  2. 메탈할라이드등
  3. 크세논 램프
  4. 발광다이오드
(정답률: 60%)
  • 메탈할라이드등은 수은램프에 금속할로겐 화합물을 첨가하여 만든 고압수은등으로서, 나트륨등보다 효율과 연색성이 높으며, 크세논 램프보다는 경제적이고 발광다이오드보다는 밝고 넓은 범위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조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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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역은 디바이스가 표현가능한 색의 영역을 말한다. 색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색역은 색도도상에서 삼각형을 이룬다.
  2. 프린터의 색역이 모니터의 색역보다 넓을 수도 있다.
  3. 디스플레이의 감마는 색역과는 무관하다.
  4. 디스플레이가 표현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비례한다.
(정답률: 0%)
  • "디스플레이가 표현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비례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는 비트 수에 따라 결정되며, 색역의 넓이는 색도도상에서 표현 가능한 색의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 즉,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서로 독립적인 요소이다.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예를 들어 8비트 컬러(256색)와 24비트 컬러(약 1677만색)를 비교해보면, 두 경우 모두 색도도상에서 같은 삼각형을 이루지만, 24비트 컬러의 색역은 훨씬 넓다. 따라서,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가 적더라도 색역이 넓을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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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모니터 감마(Gamma) 조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컴퓨터 모니터의 백색 및 흑색에 영향을 미친다.
  2. 모니터의 성능에 따라 RGB 각각의 감마를 결정할 수 있으나 이를 통합하여 하나의 모드의 감마로 설정하기는 불가능하다.
  3. 매킨토시의 경우 2.2을, PC의 경우 1.8의 기준감마를 사용한다.
  4.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중간톤 표현 수준을 말한다.
(정답률: 16%)
  • 모니터 감마(Gamma) 조정은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중간톤 표현 수준을 말합니다. 이는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비를 조절하여 이미지의 명암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중간톤 표현 수준을 말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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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를 이용하여 측정한 삼자극치 XYZ값 중 Y값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cd/m2
  2. 단위없음
  3. Lux
  4. Watt
(정답률: 15%)
  • 분광광도계는 빛의 밝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측정된 Y값은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cd/m2 (캔들/제곱미터)가 아니라, 인간의 눈의 감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단위없는 상대적인 값이기 때문에 "단위없음"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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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컬러 인덱스 제 3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다.
  2. 화학구조의 번호는 4자리 숫자로 주어진다.
  3. 색료의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4. 30개의 제네릭 클래스(generic class)로 나누어진다.
(정답률: 12%)
  • 다음 컬러 인덱스 제 3판은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이 인덱스는 화학구조의 번호를 이용하여 각 색소를 구분하며,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또한 30개의 제네릭 클래스로 나누어져 있어서 색상을 찾기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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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효율적인 염색 방법에 대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염료가 잘 용해되어야 한다.
  2. 분말의 염료에 먼지가 없어야 한다.
  3. 액체용액을 오랜 기간 저장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4. 흡착력이 높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9%)
  • 흡착력이 높으면 염료가 원하는 위치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고 불규칙하게 분포되어 염색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흡착력이 낮은 염료가 효율적인 염색 방법의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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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조명 방식 중에서 눈부심이 가장 적은 것은?

  1. 직접조명
  2. 반직접조명
  3. 간접조명
  4. 반간접조명
(정답률: 58%)
  • 간접조명은 조명이 직접적으로 물체나 인물에 닿지 않고 주변 공간에 반사되어 밝아지기 때문에 눈부심이 가장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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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반사색의 색역은 무엇에 의하여 제한을 받는가?

  1. 색소
  2. 조명
  3. 혼색기술
  4. 고착제
(정답률: 5%)
  • 반사색은 물체의 표면에 있는 색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색소"가 정답입니다. 조명이나 혼색기술, 고착제는 반사색을 조절하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결국 색소의 종류와 양에 따라 반사색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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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KS A 0062에 의한 색채계와 관련된 것은?

  1. HV/C
  2. L*a*b*
  3. D/N
  4. P.C.C.S
(정답률: 39%)
  • KS A 0062은 색채계에 대한 규격을 정한 한국 표준입니다. "HV/C"는 이 규격에서 사용되는 색채계 중 하나로, 색상, 채도, 명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구성됩니다. "L*a*b*"는 다른 색채계로, 색상, 채도, 명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구성됩니다. "D/N"은 디스플레이의 밝기 조절 기능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P.C.C.S"는 색상 일치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KS A 0062에 의한 색채계와 관련된 것은 "HV/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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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광택이 가장 강한 재질은?

  1. 나무판
  2. 실크천
  3. 무명천
  4. 알루미늄천
(정답률: 67%)
  • 알루미늄은 금속으로 광택이 매우 강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천은 다른 재질에 비해 광택이 가장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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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ICC프로파일을 이용해서 어떤 색공간의 색정보를 변환할 때 사용되는 렌더링 인텐트(rendering inten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서로 다른 색공간 간의 컬러에 대한 번역 스타일이다.
  2. 렌더링 인텐트에는 4가지가 있다.
  3. 정확한 매칭이 필요한 단색(soild color)변환에는 인지적 렌더링 인텐트가 사용된다.
  4. 절대색도계 렌더링 인텐트를 사용하면 화이트 포인트보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31%)
  • "정확한 매칭이 필요한 단색(soild color)변환에는 인지적 렌더링 인텐트가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지적 렌더링 인텐트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유지하면서 색상을 변환하는 것으로, 사람의 시각적 지각에 가장 적합한 변환 방식입니다. 따라서 단색 변환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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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색성을 이용하여 정육점의 조명을 설치하려고 할 때 적합한 것은?

  1. 백열등
  2. 적색 광원
  3. 텅스텐 램프
  4. 온백색 형광등
(정답률: 58%)
  • 적색 광원은 빨간색 계열의 빛을 내기 때문에 고기의 색감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색 광원은 다른 색상의 광원에 비해 눈이 피로하지 않아 오랫동안 작업을 할 때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정육점에서는 적색 광원이 가장 적합한 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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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측색 시 조명과 수광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 0 : 45a)
  2. (di : 8)
  3. (d : 0)
  4. (45 : 45)
(정답률: 44%)
  • 정답은 "(d : 0)"입니다.

    측색 시 조명과 수광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명 : 45도 각도로 쏘아지는 diffused light
    - 수광 : 45도 각도로 측정하는 2° 시야각

    즉, 조명과 수광이 모두 45도 각도로 이루어져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d : 0)"은 수광각이 0도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측색 시 필요한 수광각이 아니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 0 : 45a)"는 조명이 0도 각도로 쏘아지는 경우를 의미하며, "(di : 8)"은 조명과 샘플 사이의 거리와 수광각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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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인간의 색채식별력을 감안하여 가장 많은 컬러를 재현할 수 있는 비트 체계는?

  1. 24비트
  2. 32비트
  3. 채널당 8비트
  4. 채널당 16비트
(정답률: 48%)
  • 인간의 눈은 약 100만 가지의 색상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를 재현하는 비트 체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채널당 16비트는 2의 16승인 65,53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가장 많은 컬러를 재현할 수 있는 비트 체계입니다. 24비트와 32비트는 각각 채널당 8비트와 10비트를 사용하므로, 색상 표현 범위가 적습니다. 채널당 8비트는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채널당 16비트보다 적은 범위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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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한국산업표준(KS)에서 겨정한 측색용 표준광의 색온도에 들지 않는 것은?

  1. 약 2856K
  2. 약 6504K
  3. 약 6774K
  4. 약 4874K
(정답률: 5%)
  • KS에서 측색용 표준광의 색온도는 2856K, 4874K, 6504K, 6774K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 약 4874K는 KS에서 정해진 색온도 중 하나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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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광원과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온도는 과원의 색 특징과는 무관하다.
  2.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와 일치하며, 백열등은 밝고 활발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3. 낮은 색온도는 따뜻한 색에 대응되고, 높은 색온도는 시원한 색에 대응된다.
  4. 일반적으로 연색지수가 90을 넘는 광원은 연색성이 매우 나쁘다고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광원의 색온도는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며, 낮은 색온도는 노란색, 주황색 등 따뜻한 색에 대응되고, 높은 색온도는 파란색, 푸른색 등 시원한 색에 대응된다. 이는 광원의 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온도는 광원의 색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색온도가 높은 광원은 시원하고 밝은 분위기를, 낮은 색온도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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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분광식 색채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열전구와 필터를 함께 사용하여 표준광원의 조건이 되도록 한다.
  2. PbS는 자외선만을 측정할 수 있다.
  3. PM tube 는 적외선만을 측정할 수 있다.
  4. 실리콘 포토다이오드는 가시광선에서 근적외선까지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12%)
  • 분광식 색채계는 특정 파장대의 빛을 측정하여 그 빛의 성분을 분석하는 기기이다. 이를 위해 표준광원과 필터를 사용하여 조건을 맞추어야 한다. PbS는 자외선만을 측정할 수 있고, PM tube는 적외선만을 측정할 수 있다. 하지만 실리콘 포토다이오드는 가시광선에서 근적외선까지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파장대의 빛을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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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모니터를 보고 작업할 시 정확한 모니터 컬러를 보기 위한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2. ICC 프로파일 인식 가능한 이미징 프로그램
  3. 시간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 일정한 조명 환경
  4. 높은 연색성(CRI)의 표준광원
(정답률: 27%)
  • 높은 연색성(CRI)의 표준광원은 모니터의 정확한 컬러를 보기 위한 일반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CRI는 광원이 색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모니터의 정확한 컬러를 보기 위해서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과 ICC 프로파일 인식 가능한 이미징 프로그램, 그리고 시간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 일정한 조명 환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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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료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된다.
  2. 염료는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성질을 가지고 있다.
  3. 안료는 염료에 비해서 투명하고 은폐력이 약하다.
  4. 도료는 인쇄에만 사용되는 유색의 액체이다.
(정답률: 48%)
  • 염료는 분자 구조상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질의 표면에 잘 붙어서 색을 더 잘 나타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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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색의 물체와 배경(figure – ground)관계에서 물채색은 5R 4/14이고 배경색은 N2일 때 물체는 어떻게 보이는가?

  1. 후퇴
  2. 진출
  3. 수축
  4. 동화
(정답률: 57%)
  • 물체의 색상이 빨간색 계열이고 배경색이 회색이므로 물체는 배경으로부터 돋보이게 보일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진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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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회색 색표를 검정색 바탕 위에 놓을 경우 원래 색보다 밝아 보이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보색대비
  3. 명도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85%)
  • 회색은 밝기가 중간 정도인 색상이므로 검정색보다는 밝아 보입니다. 이러한 밝기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명도 대비입니다. 따라서 회색 색표를 검정색 바탕 위에 놓을 경우, 명도 대비가 높아져서 원래 색보다 더 밝아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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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빨간색을 응시하다가 순간적으로 백색을 보면 청록색의 잔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색지각 현상을 나타낸 조합은 무엇인가?

  1. 보색대비, 양성 잔상
  2. 연변대비, 음성 잔상
  3. 계시대비, 음성 잔상
  4. 계시대비, 양성 잔상
(정답률: 57%)
  • 정답은 "계시대비, 음성 잔상"이다. 계시대비는 빨간색과 백색처럼 대비가 큰 색상을 응시한 후 다른 색상을 보았을 때 생기는 현상이다. 이때 생기는 잔상은 음성 잔상으로, 보는 동안 색상이 사라지는 현상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계시대비, 음성 잔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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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가시광선의 영역 중 최고의 시감도 색은?

  1. 650nm
  2. 555nm
  3. 510nm
  4. 475nm
(정답률: 45%)
  • 555nm는 인간의 시감도 곡선에서 가장 높은 값을 가지는 파장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간이 가장 민감하게 인식하는 색상이며, 따라서 가시광선 영역 중에서도 가장 밝고 선명한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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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연색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박명시에 일어나는 지각현상으로 단파장이 더 밝아 보이는 현상
  2.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3. 다른 색을 지닌 물체가 특정 조명 아래에서 같아 보이는 현상
  4. 주변 환경이 변해도 일관성 있게 색의 특성을 느낄수 있는 현상
(정답률: 43%)
  • 연색성은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빛의 스펙트럼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는데, 광원의 스펙트럼과 물체의 스펙트럼이 상호작용하여 물체의 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서는 빨간색 물체가 더욱 빨갛게 보이지만, 청색 빛 아래에서는 빨간색 물체가 더욱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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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을 감지하는 세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간상체는 장파장에 민감하다.
  2. 간상체는 빛에 민감하고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한다.
  3. 망막에는 색감각에 대응하는 4종류의 추상체가 있다.
  4. 추상체와 간상체 동시에 활동하는 경우는 없다.
(정답률: 72%)
  • 정답은 "간상체는 빛에 민감하고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한다." 이다. 간상체는 망막의 맨 뒤쪽에 위치하며, 빛을 감지하여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간상체는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더욱 민감하게 작동하며, 밝은 곳에서는 작동이 억제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어둡고 흐린 날씨에서는 시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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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보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색은 서로 보색관계에 있다.
  2. 색료혼합의 경우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의 혼합결과는 검정에 가깝다.
  3. R-BG, G-RP, B-YR은 각각 보색관계이다.
  4. 색상환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 한다.
(정답률: 76%)
  • "색상환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강의 보색은 초록이며, 파랑의 보색은 주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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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빛의 성질 중의 하나로서, 하나의 매질로부터 다른 매질로 진입하는 파동이 그 경계면에서 진행하는 방향을 바꾸는 현상은?

  1. 흡수
  2. 투과
  3. 굴절
  4. 회절
(정답률: 65%)
  • 빛은 다른 매질로 진입할 때, 그 매질의 밀도나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진행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굴절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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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헤링의 색채지각설에서 반대색의 관계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노랑 - 녹색
  2. 빨강 - 파랑
  3. 빨강 - 초록
  4. 노랑 – 빨강
(정답률: 61%)
  • 헤링의 색채지각설에서 반대색 관계란, 빨강과 초록, 노랑과 파랑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 관계를 말합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맞은편에 위치하며, 빨강과 초록은 적색과 녹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보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 - 초록"이 옳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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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느 특정한 색채가 주변 색채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겨우는?

  1. 색채의 지각효과
  2. 색채의 대비효과
  3. 색채의 자극효과
  4. 색채의 혼합효과
(정답률: 40%)
  • 정답은 "색채의 대비효과"입니다. 색채의 대비효과는 어떤 색채가 주변의 색채와 함께 있을 때, 그 색채가 주변 색채와 대비되어 더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채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색채의 대비가 높을수록 더욱 강한 인상을 줍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이 함께 있을 때, 빨간색은 더욱 진하고 강렬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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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붉은 색 물체의 표면에 광택감을 주었을 때 느껴지는 색채 감정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중성색으로 느껴진다.
  2. 표면이 거칠게 느껴진다.
  3. 원래의 붉은색 보다 차게 느껴진다.
  4.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67%)
  • 붉은 색 물체의 표면에 광택감을 주면 빛이 반사되어 빛의 세기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색채 감정도 강해져서 원래의 붉은색보다 차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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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테이블 상판의 색을 색 견본집을 보고 선정한 결과 원하던 색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이 나왔다. 색의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연변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63%)
  • 정답은 "면적대비"입니다.

    면적대비란, 같은 색상이나 채도의 색이라도 표면의 면적이 크면 더 밝고 진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상판의 색이 원하던 색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게 나온 것은 상판의 면적이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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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의 혼합에 대한 결과가 틀린 것은?

  1. 감법혼색 : megenta + yellow = red
  2. 가법혼색 : blue + red = megenta
  3. 감법혼색 : cyan + yellow = green
  4. 가법혼색 : red + green = cyan
(정답률: 50%)
  • "가법혼색 : red + green = cyan"이 틀린 결과입니다. 이유는 가법혼색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백색에 가까운 색을 만들어내는데,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녹색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결과는 "가법혼색 : red + green =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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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무대조명, 컬러TV에는 가법혼색의 원리가 적용된다.
  2. 가법혼색의 경우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가 밝아진다.
  3. 중간혼색은 혼합할수록 실제 명도가 낮아진다.
  4. 컬러사진은 감법혼색의 원리가 적용된다.
(정답률: 57%)
  • 가법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RGB)의 색을 혼합하여 밝은 색을 만드는 원리이며, 이에 따라 혼합할수록 명도가 밝아진다. 하지만 중간혼색은 빨강과 초록, 노랑과 파랑 등 서로 상반되는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으로, 이 경우 혼합할수록 실제 명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중간혼색은 혼합할수록 실제 명도가 낮아진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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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면이 혼색되어 보이는 것과 관련된 혼합은?

  1. 가산혼합
  2. 회전혼합
  3. 병치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79%)
  • 회전원판 위에 붙인 두 가지 색의 색표를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두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데, 이를 회전혼합이라고 한다. 회전혼합은 빛의 삼원색 원리에 기반하며,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원판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두 색이 섞이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텔레비전이나 모니터 등에서도 색상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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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베졸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중간혼색
  2. 회전혼색
  3. 계시대비
  4. 감법혼색
(정답률: 32%)
  • 베졸드 효과는 빛의 파장이 물체에 닿았을 때, 그 물체가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이 중간혼색은 빨강과 파랑색 등 서로 상반되는 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보라색, 노랑과 파랑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초록색 등과 같이, 두 가지 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중간 색상에서 나타나는 혼색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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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보기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1. 청색계열
  2. 적색계열
  3. 황색계열
  4. 녹색계열
(정답률: 53%)
  • 이 그림은 색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것을 보여주는데, 청색계열은 높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어서 푸른색과 백색에 가까운 색상을 나타내며, 반면에 적색계열은 낮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어서 붉은색과 주황색에 가까운 색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청색계열에 해당하는 색상들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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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보기의 ( )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파랑, 빨강
  2. 빨강, 파랑
  3. 자주, 초록
  4. 보라, 연두
(정답률: 77%)
  • 이미지에서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색상이 나열되어 있으며, 파란색 다음에 빨간색이 나오기 때문에 "파랑, 빨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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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검정색이 섞일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2. 흰색이 섞일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검정색이 섞일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4. 흰색이 섞일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57%)
  • "흰색이 섞일수록 채도가 높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흰색은 채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상과는 별개로 존재합니다. 색상은 빨강, 파랑, 노랑 등의 색조를 나타내는 것이고, 채도는 그 색조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흰색이 섞일수록 색상은 변하지 않지만 채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채도가 100%일 때, 흰색을 섞으면 빨간색의 채도는 50%로 낮아지게 됩니다. 즉, 더 연한 분홍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검정색은 명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검정색을 섞을수록 색상의 명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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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주황을 각각 빨강 바탕, 노랑 바탕 위에 놓았을 때 빨강 바탕 위의 주황은 노란빛을 띤 주황으로, 노랑 바탕 위의 주황은 빨간빛을 띤 주황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연변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63%)
  • 이 현상은 "색상대비" 때문입니다. 색상대비란, 서로 다른 색상이 인접해 있을 때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빨강과 노랑은 서로 대비가 큰 색상이기 때문에, 주황색도 빨강 바탕과 노랑 바탕에서 각각 다른 느낌을 줍니다. 빨강 바탕에서는 주황색이 노란빛을 띄어 더 밝고 화사하게 보이고, 노랑 바탕에서는 주황색이 빨간빛을 띄어 더 진하고 강렬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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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한국전통색 중 오방정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적색
  2. 청색
  3. 녹색
  4. 흑색
(정답률: 66%)
  • 오방정색은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을 말하는데, 녹색은 그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오방정색이라는 개념이 중국에서 유래했는데, 중국에서는 녹색을 다른 색상과 함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도 오방정색 개념이 도입될 때 녹색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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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문ㆍ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서 조화의 배색이 아닌 것은?

  1. 동일조화
  2. 질서조화
  3. 유사조화
  4. 대비조화
(정답률: 15%)
  • 질서조화는 색채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세 가지는 색의 유사성, 대비, 혹은 동일함을 기반으로 한 배색 방법이지만, 질서조화는 색의 배치에 일정한 규칙을 적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상을 선택하거나, 삼각형이나 사각형 모양으로 색상을 선택하는 등의 방법이 질서조화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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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중 기호 pn-pi-pe는 어떤 조화에 속하는가?

  1. 등색상 계열의 조화
  2. 등백색 계열의 조화
  3. 등흑색 계열의 조화
  4. 등순색 계열의 조화
(정답률: 55%)
  • 기호 pn-pi-pe는 등백색 계열의 조화에 속합니다. 이는 주로 흰색과 회색을 기반으로 한 조화로, 색상의 밝기와 명도를 조절하여 균형잡힌 조화를 만들어냅니다. 즉, 밝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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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색유리와 금속을 활용한 스테인드글라스의 기법을 살리기 위해 가장 적합한 배색방법은?

  1. 액센트 배색
  2. 세퍼레이션 배색
  3. 그라데이션 배색
  4. 리피티션 배색
(정답률: 69%)
  • 스테인드글라스는 색유리와 금속을 조합하여 만들어지는 예술작품으로, 색감이나 색조를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세퍼레이션 배색은 색유리와 금속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기법으로, 각각의 재료가 가진 고유한 색감과 광택을 최대한 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리기 위해서는 세퍼레이션 배색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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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톤온톤(tone on tone)배색은?

  1. 동일색상에서 두가지 색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둔 배색이다.
  2. 살구색, 라벤더(lavender)색의 배색이 그 예이다.
  3. 기본으로 하는 톤에 soft dull톤을 사용한 배색기법이다.
  4. 비슷한 톤의 조합에 따른 배색기법이다.
(정답률: 31%)
  • 정답은 "동일색상에서 두가지 색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둔 배색이다." 이다. 이는 같은 색상 계열의 색상을 사용하되, 한 가지 색상의 밝기를 크게 조절하여 다양한 느낌을 연출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살구색과 라벤더색을 사용하여 살구색을 밝게 조절하면서 배색을 구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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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색채계의 표기방법인 7.5RP 5/8에 대한 속성이 옳은 것은?

  1. 명도 7.5, 색상 5RP, 채도 8
  2. 색상 7.5RP, 명도 5, 채도 8
  3. 채도 7.5, 색상 5RP, 명도 8
  4. 색상 7.5RP, 채상 5, 명도 8
(정답률: 78%)
  • 정답은 "색상 7.5RP, 명도 5, 채도 8" 입니다.

    7.5RP는 색상을 나타내며, 이는 빨간색(Red)과 보라색(Purple)의 중간 색상을 의미합니다.

    5는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범위에서 색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5는 중간 정도의 밝기를 의미합니다.

    8은 채도를 나타내며, 0부터 20까지의 범위에서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8은 상당히 높은 채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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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문ㆍ스펜서 색채조화론의 미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배색의 아름다움을 계산을 통해 수치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2. M(미도) = O / C 로 계산된다.
  3. 미도 계산식에서 O는 복잡성의 요소이다.
  4. 미도가 0.5이상이면 조화롭다고 한다.
(정답률: 40%)
  • "미도 계산식에서 O는 복잡성의 요소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미도 계산식에서 O는 색채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O는 색채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C는 색채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M(미도)은 이 두 값의 비율로 계산되며, 배색의 아름다움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지표입니다. 미도가 0.5 이상이면 조화롭다고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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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배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순색으로 이루어진 자연이라도 거리에 따라 채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2. 단거리에서 볼 수 있는 자연물의 배색에는 보색대비가 많이 있다.
  3. 자연의 보색대비는 강렬하고 자극적인 느낌을 준다.
  4. 그라데이션 배색이 많이 나타나 편안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44%)
  • 정답은 "자연의 보색대비는 강렬하고 자극적인 느낌을 준다." 이다. 이유는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배색의 특징으로는 순색으로 이루어진 자연이라도 거리에 따라 채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단거리에서 볼 수 있는 자연물의 배색에는 보색대비가 많이 있다, 그라데이션 배색이 많이 나타나 편안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 있지만, 보색대비가 강렬하고 자극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배색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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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DIN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T), 채도(S), 암도(D)로 표현한다.
  2. 덴마트 표준화 협회(Denmark Institute fur Normung0가 제안한 색체계이다.
  3. 어두움의 정도(D)는 0부터 14까지 숫자들로 주어진다.
  4.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정답률: 45%)
  • DIN은 덴마트 표준화 협회가 제안한 색체계로, 색상을 나타내는 T, 채도를 나타내는 S, 암도를 나타내는 D로 표현한다. 암도는 0부터 14까지의 숫자로 어두움의 정도를 나타내며,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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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그림의 색입체 개념도에서 C가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순도
  4. 색상
(정답률: 58%)
  • C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채도"를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밝기", "색의 순도", "색의 질"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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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인 ng에서 n은 5.6%, g는 78%일 때 순색량(C)의 혼합비율은?

  1. 16.4%
  2. 22%
  3. 72.4%
  4. 94.4%
(정답률: 50%)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순색량(C)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 = (100 - n - g) / 2

    여기서 n은 5.6%, g는 78%이므로,

    C = (100 - 5.6 - 78) / 2
    = 16.4%

    따라서, 순색량(C)의 혼합비율은 16.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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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현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빛의 색을 표기하는데 가장 적합한 색체계이다.
  2. 색지각에 기반을 두고 색을 나타내는 색체계이다.
  3. 한국산업표준의 XYZ색체계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4. 데이터 정량화 중심으로 변색 및 탈색의 염려가 없다.
(정답률: 53%)
  • 현색계는 색지각에 기반을 두고 색을 나타내는 색체계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하는 색상을 기준으로 하며, 빛의 색을 표기하는데 가장 적합한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한국산업표준의 XYZ색체계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정량화 중심으로 변색 및 탈색의 염려가 없다는 것은 현색계가 색상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개발된 색체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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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등백계열
  2. 등흑계열
  3. 등순계열
  4. 등비계열
(정답률: 65%)
  • 정답: 등비계열

    등비계열은 색체계와는 관련이 없는 수학적인 개념으로,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는 수열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 2, 4, 8, 16, ... 과 같은 수열이 등비계열입니다. 이와 달리, 등백계열, 등흑계열, 등순계열은 색체계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밝기, 색의 진하기, 색의 순서 등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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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비렌의 색채조화론-색삼각형 그림에서 A에 적합한 용어는?

  1. TONE
  2. SHADE
  3. TINT
  4. NUANCE
(정답률: 50%)
  • 비렌의 색채조화론-색삼각형 그림에서 A는 노란색이므로, 이 색상을 밝게 만들어주는 용어가 적합합니다. 이에 따라 "TINT"가 정답입니다. "TINT"는 색상에 흰색을 섞어 밝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TONE"은 색상에 회색을 섞어 어두워지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SHADE"는 색상에 검은색을 섞어 어두워지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NUANCE"는 미묘한 차이나 뉘앙스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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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Yxy 색체계의 색을 표시하는 색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ed 부분의 색공간이 가장 크고 동일 색채 영역이 넓다.
  2.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3. 색도도 안의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낸다.
  4. 말발굽형의 바깥 둘레에 나타난 모든 색은 고유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50%)
  • "Red 부분의 색공간이 가장 크고 동일 색채 영역이 넓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Yxy 색체계에서 Red 부분은 색공간이 가장 크고 동일 색채 영역이 넓은 영역이다. 이유는 Red 부분은 인간의 시각에서 가장 민감한 파장인 700nm 근처의 파장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Red 부분에서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색공간에 비해 더 넓은 영역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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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한국산업표준의 계통색명과 그 약호가 옳게 표시된 것은?

  1. 진한 청록 : BG/dp
  2. 회보라 : P/n
  3. 어두운 남색 : BV/dk
  4. 연한파랑 : B/lt
(정답률: 37%)
  • 정답은 "진한 청록 : BG/dp"입니다.

    한국산업표준에서는 계통색명을 표시할 때 색상의 색조와 명도, 그리고 약호를 함께 사용합니다.

    BG는 색조를 나타내는 약호로, 청록색을 의미합니다. dp는 명도를 나타내는 약호로, 진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진한 청록"은 BG/dp로 표시됩니다.

    다른 보기들도 마찬가지로, 색조와 명도에 따라 약호가 결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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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XYZ 색체계에서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은?

  1. X
  2. Y
  3. Z
  4. XY
(정답률: 29%)
  • XYZ 색체계에서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은 "Y"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밝기를 인식하는 방식을 모델링한 것으로,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X와 Z는 각각 빨강과 파랑색을 나타내는 값이며, XY는 존재하지 않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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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1976년 국제조명위원회(CIE)가 CIE색도도를 개선하여 지각적으로 균등한 색공간을 가지도록 제안한 색체계는?

  1. XYZ 색체계
  2. RGB 색체계
  3. L*a*b*
  4. Yxy 색체계
(정답률: 48%)
  • CIE색도도는 인간의 시각특성을 고려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중 L*a*b*는 밝기(L*)와 색상(a*, b*)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색공간은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따라 균등하게 분포된 색좌표를 가지므로 색 차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a*b*는 색 차이 측정, 색상 일치성 평가 등에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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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단면은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
  2. 축 자우의 색은 색상환에서 마주보고 있는 보색이다.
  3. 동일 색상의 명도, 채도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4. 각 색 단면의 가장 바깥쪽 색이 순색이다.
(정답률: 43%)
  • "수직단면은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수직단면은 같은 채도와 색상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색면이라고도 합니다. 명도는 수직단면에서 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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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그림에 위치한 검은 점에 해당하는 NCS의 표기방법은?

  1. S2020-R30B
  2. R30B-S2020
  3. S2080-R30B
  4. R30B-S8020
(정답률: 20%)
  • 검은 점에 해당하는 색상은 빨간색(R), 녹색(G), 파란색(B)의 값이 각각 48, 48, 48이므로, 이를 NCS 색상으로 변환하면 S2020-R30B가 된다. S는 색상의 색조(Hue)를 나타내고, R은 색상의 적색성(Redness)을 나타내며, 30은 색상의 진하기(Chroma)를 나타내고, B는 색상의 검정성(Blackness)을 나타낸다. 따라서, "S2020-R30B"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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