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08)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5-03-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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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일반적인 색채의 연상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노랑 -정직, 영원
  2. 빨강 -정열, 분노
  3. 파랑 -이상, 냉정
  4. 초록 -휴식, 평화
(정답률: 97%)
  • 노랑은 일반적으로 밝고 활기찬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이와 연상되는 정직과 영원은 다소 어색한 조합이다. 이는 노랑이 가지는 이미지와 정직, 영원이 가지는 이미지가 서로 맞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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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마케팅에 있어서 제품의 위치(Positio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게 되는 제품의 위치
  2. 제품의 가격에 대한 위치
  3. 제품의 성능에 대한 위치
  4. 제품이 디자인과 색채에 대한 위치
(정답률: 74%)
  •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게 되는 제품의 위치"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인지도, 인식, 인상 등과 관련이 있으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색채마케팅에서는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원하는 위치에 제품을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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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제유행색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for Fashion and Textile Color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963년에 설립되었다.
  2. 3년 후의 색채 방향을 분석하고 제안한다.
  3. S/S, F/W의 두 분기로 유행색을 예측 제안한다.
  4. 매년 6월과 12월에 인터컬러 회의를 개최한다.
(정답률: 90%)
  • 3년 후의 색채 방향을 분석하고 제안하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색채 산업에서 제품 개발과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S/S와 F/W의 두 분기로 유행색을 예측 제안하며, 매년 6월과 12월에 인터컬러 회의를 개최한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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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상별 색채 선호 경향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남성은 어두운 튼의 청색, 갈색, 회색 계열을 선호한다.
  2. 남성보다 여성은 다양한 색을 선호한다.
  3. 자동차의 색채 선호는 지역의 환경 및 빛의 강도, 기후, 생활패턴에 따라 다르다.
  4. 라틴계 민족은 한색계열을, 북극계 민족은 난색계열을 선호한다.
(정답률: 80%)
  • "라틴계 민족은 한색계열을, 북극계 민족은 난색계열을 선호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인종이나 지역에 따라 색채 선호도가 다르다는 일반적인 패턴이 아니며, 해당 내용은 잘못된 인종차별적인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설명은 지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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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활용한 색채 이미지 조사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색채 감성의 객관적 척도이다.
  2. 단색체계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
  3. 의미공간상에서 두 점간의 거리는 의미차이와 무관하다.
  4. 색채 기획이나 디자인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있다.
(정답률: 75%)
  • "의미공간상에서 두 점간의 거리는 의미차이와 무관하다."는 SD법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SD법의 한계점으로, 의미공간상에서 두 점간의 거리는 의미차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SD법은 주관적인 감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색채 감성의 객관적 척도이며 단색체계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며, 색채 기획이나 디자인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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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노랑이 장애물이나 위험물의 경고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아닌 것은?

  1. 국제적으로 쉽게 이해된다.
  2. 명시도 높다.
  3. 대상에 대한 연상이 쉽다.
  4. 메시지 전달이 용이하다.
(정답률: 71%)
  • 노란색은 주황색과 함께 인간의 시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상 중 하나이며, 이는 대상에 대한 연상이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노란색은 장애물이나 위험물의 경고에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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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선호에 대한설명 중틀린 것은?

  1.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2. 일본의 경우 자동차에 대한 흰색의 선호 경향이 크다.
  3.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은 성별, 연령별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인다.
  4.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
(정답률: 88%)
  •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용품에서는 화려하고 선명한 색상이 선호되지만, 의료기기에서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상징하는 중립적인 색상이 선호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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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색으로 선정된 것은?

  1. 노랑
  2. 빨강
  3. 청색
  4. 자주
(정답률: 80%)
  • 청색은 디지털 기술에서 사용되는 색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 중 하나이며, 인터넷,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등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청색은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기업 로고나 브랜드 컬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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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정보 수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1. 패널 조사법
  2. 현장 관찰법
  3. 실험 연구법
  4. 연구 조사법
(정답률: 38%)
  • 색채정보 수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연구 조사법"입니다. 이는 대상 인구를 대상으로 설문지나 인터뷰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대상 인구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대상 인구의 의견이나 경험을 직접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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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색채의 공감각적인 측면을 활용한 사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나나가 들어간 아이스크림의 노란색 포장지
  2. 오렌지 성분이 들어간 목욕용품의 주황색 포장지
  3. 장미향이 나는 향수의 분홍색 액체
  4. 자연보호를 위한 세제의 녹색 포장지
(정답률: 66%)
  • 정답은 "장미향이 나는 향수의 분홍색 액체"입니다. 색채의 공감각적인 측면을 활용한 사례는 대개 제품의 색상이나 포장 디자인 등을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자연보호를 위한 세제의 녹색 포장지"는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보다는 환경 보호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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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색채의 주관적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것은?

  1. 페흐너 효과
  2. 기억색
  3. 항상성
  4. 지역색
(정답률: 40%)
  • 정답은 "항상성"입니다.

    "페흐너 효과"는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기억색"은 과거에 경험한 색상이나 이미지가 현재의 색상 인식에 영향을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역색"은 색상이 주변의 색상과 상호작용하여 인식되는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바탕 위에 파란색 글씨를 쓰면 글씨가 보라색으로 보이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항상성"은 물체의 크기나 모양, 조명 등이 변해도 색상이 일정하게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색상이 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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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심리를 이용하여 지각범위가 좁아진 노인을 위한 공간계획을 할때 가장고려되어야 할것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70%)
  • 노인들은 지각범위가 좁아져서 명도대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명도대비란 밝기의 차이를 의미하며, 노인들은 어두운 곳에서 밝은 것과 어두운 것의 차이를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명도대비가 큰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노인을 위한 공간계획을 할 때는 명도대비를 가장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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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샌드위치 상점의 인테리어 컬러 선정 시 신선한 재료의 사용을 부각시키려 할 때 주조색으로 가장 적절한 색채는?

  1. 5YR 5/10
  2. 5G 5/10
  3. 5YR 8/2
  4. 5G 8/2
(정답률: 60%)
  • 샌드위치 상점에서는 신선한 재료를 부각시키기 위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색상이 적합합니다. 이에 따라 녹색 계열의 색상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5G 5/10"은 적당한 진도와 명도를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 컬러로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5YR 5/10"과 "5YR 8/2"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으로, 신선한 느낌을 주기보다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입니다. "5G 8/2"는 너무 진한 색상으로, 공간을 어둡게 만들어 신선한 느낌을 전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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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색채의 상징적 의미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파티의상
  2. 스포츠 음료
  3. 산업기기
  4. 국기
(정답률: 89%)
  • 국기는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이며, 그 색채는 국가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여 상징적 의미가 깊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극기는 흰색, 검은색, 빨간색,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은 평화, 진실, 열정, 청춘 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기는 색채의 상징적 의미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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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채 이미지에 관한 연구법이다.
  2. 심층 면접방법이다.
  3. 오스굿(Osgoods)이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고안되었다.
  4.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인 의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69%)
  • SD법은 주관적인 의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연구법으로, 색채 이미지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하지만 "심층 면접방법"은 SD법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개별적인 대화를 통해 조사 대상자의 내면적인 경험과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심층 면접방법"은 SD법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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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미지의 중심이 되는 상징적 대표색을 의미하는 것으로, 숲을표현할 때그 속에는적색,청색,갈색 등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지만 대표 이미지로 초록을 정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기억색(memory color)
  2. 강조색(accent color)
  3. 분리색(separation color)
  4. 기준색(theme color)
(정답률: 71%)
  • 정답: 기준색(theme color)

    숲을 표현할 때 초록색을 대표 이미지로 정한 것은 기준색(theme color)이다. 기준색은 이미지의 중심이 되는 상징적 대표색으로, 해당 이미지를 보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상이다. 다른 보조색들은 이 기준색을 중심으로 조화롭게 배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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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 시장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중 현장관찰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특정한 효과나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색채실험을 하거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를 통해 측정
  2.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반응을 보거나 대화나 불만사항 등을 들음으로써 정보를 수집
  3. 신제품 출시 전 광고나 제품의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표적 집단을 조사하는 방법
  4. 약 6.10명으로 구성된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인터뷰를 통해 색선호도나 문제점 등을 조사
(정답률: 64%)
  • 현장관찰법은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반응을 보거나 대화나 불만사항 등을 들음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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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향수의 용기 및 포장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향과 색채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musk향 : dull purple
  2. mint향 : dark blue
  3. camphor향 : light yellow
  4. ethereal향 : light red
(정답률: 70%)
  • Camphor향은 보통 밝은 노란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light yellow와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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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람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자연적이나 사회적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풍토색
  2. 관용색
  3. 기호색
  4. 유행색
(정답률: 63%)
  • 정답인 "유행색"은 사회적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다. 유행색은 현재 유행하는 색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일시적인 색이기 때문에 영향력이 지속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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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가 주는 의미로 인해 상품외면의 색상이 선택된다. 일반적으로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색상들이 무채색이 많은 이유로 타당한 것은?

  1. 무채색이 소비성을 자극하므로
  2. 가전제품이 가지는 제품기능에 대한 신뢰성과 세련됨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므로
  3. 가전제품의 표면재질이 다른 색을 표현하기 어렵고 색상을 넣을 경우 기능에 장애가 오기 때문에
  4. 무채색이 대뇌에 쉽게 인지되기 때문에
(정답률: 88%)
  • 가전제품이 가지는 제품기능에 대한 신뢰성과 세련됨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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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의 조형 요소 중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은?

  1. 입체
(정답률: 73%)
  •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은 입체이다. 이는 물체가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며, 길이, 너비, 높이 등의 공간적인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물체의 입체적인 형태와 공간적 배치는 매우 중요한 조형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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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린디자인(Green Design)의 원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건강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환경적 위험을 최소화한다.
  2. 서로 다른 종류의 재료에 의한 혼합재료를 사용한다.
  3. 재활용 부품과 재활용품이 아니 부품이 분리되기 쉽도록 한다.
  4. 에너지와 자원의 효율성을 높인다.
(정답률: 73%)
  • 그린디자인의 원리는 환경적 위험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성을 높이며, 에너지와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서로 다른 종류의 재료에 의한 혼합재료를 사용한다." 이다. 이는 재활용성을 떨어뜨리고, 분리 및 처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린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이너는 서로 다른 종류의 재료를 혼합하지 않고, 가능한 단일 재료를 사용하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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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근대건축과 디자인의 기본적인 조형원리에 바탕을 둔 사조로, 근본적인 전제는 기능과 미 또는 형태가 일치할 수 있다는 디자인 사조는?

  1. 아르누보
  2. 모더니즘
  3. 기능주의
  4. 기계미학
(정답률: 70%)
  • 기능주의는 기능과 미 또는 형태가 일치할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사조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주요 목적은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며, 이를 위해 불필요한 장식이나 복잡한 형태는 배제됩니다. 이러한 원리는 근대건축과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더니즘과 아르누보 등의 다른 사조들과 함께 현대 디자인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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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새로운 예술로 의미하는 미술양식으로 1890년부터 1910년 까지의 장식예술 및 조형예술로서 유연하고 동적인 선과 장식적인 형태가 특징인 것은?

  1. 다다이즘
  2. 아르누보
  3. 아르데코
  4. 데스틸
(정답률: 58%)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행한 예술 양식으로, 유연하고 동적인 선과 장식적인 형태가 특징입니다. 이 양식은 기존의 장식 예술과 조형 예술에서 벗어나 새로운 예술적 표현을 시도하며, 현대적인 감각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르누보"가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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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형태가 세련되어지고 사용법도 개선되어 나타나는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나타내는 디자인 요건은?

  1. 친자연성
  2. 경제성
  3. 합리성
  4. 문화성
(정답률: 55%)
  • 문화성은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나타내는 요건 중 하나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형태와 사용법이 세련되어지고 개선되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역적인 문화, 역사, 관습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적인 배경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문화성은 디자인의 사용성과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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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채계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계획된 색채로 착색한 모형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뢰인과 검토하는 과정은?

  1. 디자이닝
  2. 실시계획
  3. 모델링
  4. 에디팅
(정답률: 80%)
  • 모형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뢰인과 검토하는 과정은 모델링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계획된 색채를 실제로 적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수정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모델링을 통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고, 의뢰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최종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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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실내 디자인(Interior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건축의 외장이 완성되기 이전에 실내 디자인을 반드시 끝낸다.
  2. 실용적인 측면에 앞서 아름다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생활 주거 환경의 모든 요소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4. 자동차는 실내디자인과 별개로 무관하다.
(정답률: 78%)
  • 실내 디자인은 건축의 외장이 완성되기 이전에 끝나야 하며, 실용적인 측면보다는 아름다움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생활 주거 환경의 모든 요소로 영역이 확대되어, 인테리어 디자인은 가구, 조명, 컬러, 재료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와 같이 실내디자인과 별개로 무관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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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포스트모던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절충주의(eclecticism)
  2. 맥락주의(contextualism)
  3. 은유(metaphor)와 상징(symbolism)
  4. 간결성(simplicity)
(정답률: 32%)
  • 포스트모던 양식은 복잡하고 다양한 스타일을 혼합하는 절충주의와 맥락주의, 그리고 은유와 상징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간결성은 포스트모던 양식에서 중요한 가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포스트모던 양식은 복잡한 현대사회에서의 복잡성과 모순을 반영하기 위해 복잡한 디자인을 채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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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늘날 해당 기업체들은 이미지를 부각시켜 성장효과를 얻기 위하여 기업색을 도입한다.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 통합 계획은?

  1. B.I.P
  2. C.I.P
  3. R.O.I
  4. M&A
(정답률: 81%)
  •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자로, 기업의 이미지 통합 계획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의 로고, 색상, 문구, 디자인 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인식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해당 기업체들이 이미지를 부각시켜 성장효과를 얻기 위해 기업색을 도입하는 것은 C.I.P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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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의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내용은?

  1. 상방향 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
  2.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3.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4. 위지윅(WYSIWYG)
(정답률: 72%)
  • 디지털 컨버전스는 기존의 다양한 매체들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다양한 매체들의 융합이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나타내는 용어로 디지털 컨버전스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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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851년 런던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는 만국박람회의 효시로 현대디자인의 발전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죠셉 펙스톤(joseph Paxton)
  2. 신조형주의(de Stijl)
  3. 수정궁(Crystal Palace)
  4. 조립식 공법(Prefabrication)
(정답률: 36%)
  • 1851년 런던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는 죠셉 펙스톤이 설계한 수정궁(Crystal Palace)을 중심으로 조립식 공법(Prefabrication)을 활용한 건축 기술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다. 이와는 달리 신조형주의(de Stijl)는 1917년 네덜란드에서 등장한 미술 운동으로, 기하학적인 도형과 원색을 사용한 추상적인 작품을 만들어냈다. 따라서 만국박람회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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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대상에 대한 공평성
  2. 오류에 대한 포용력
  3.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
  4. 적은 물리적 노력
(정답률: 71%)
  •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가 디바이스나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노력이 많아지거나, 복잡하게 되어 있어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복잡한 메뉴를 탐색하거나,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이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 중 "적은 물리적 노력"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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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디자인 사조와 색채사용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옵아트 -원색을 탈피한 엷은 색조
  2. 포스트모더니즘 -무채색에 가까운 파스텔 색조, 살구색, 올리브 그린
  3. 아르데코 -녹색, 검정, 회색의 배색
  4. 데스틸-공간적 질서속에 색면의 위치와배분의 중요
(정답률: 47%)
  • 정답은 "옵아트 -원색을 탈피한 엷은 색조"입니다. 옵아트는 원색을 강조하고 사용하는 예술 형식으로, 엷은 색조가 아닌 진한 색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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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패션색채계획에 사용되는 '회색'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주황색과 핑크색 등의 악센트 컬러를 사용한다.
  2. 세련된 느낌과 함께 중간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3. 고급스러움과 세련된 권위를 나타낼 수 있어 비즈니스 패션에 적합하다.
  4. 정신적인 피로를 풀어주는 색이며, 어두운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정답률: 45%)
  • 회색은 정신적인 피로를 풀어주는 색이며, 어두운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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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심미성
  2. 차별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률: 65%)
  • 굿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차별성"은 아닙니다. 굿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심미적으로 매력적이며,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합목적인 기능을 갖추고, 경제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것과 구별되는 차별성을 가지는 것은 굿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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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위를 환기시킬 때,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효과와 흥분을 만들 때 이용하면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는?

  1. 강조
  2. 반복
  3. 리듬
  4. 대비
(정답률: 64%)
  • "강조"는 디자인 요소 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여 주목을 끌고, 관심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주위를 환기시킬 때,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효과와 흥분을 만들 때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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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의 ( )에 적합한 디자인 용어는?

  1.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2. 내비게이션(Navigation)
  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4.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정답률: 78%)
  • 위 그림은 슬라이드 쇼 형태로 구성된 프레젠테이션의 예시이다. 따라서 정답은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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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산업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편집디자인
  2. 일러스트레이션
  3. P.O.P. 디자인
  4. 지도 및 통계 도표
(정답률: 56%)
  • 2차원 디자인은 평면적인 디자인을 의미하며, 편집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 지도 및 통계 도표는 모두 2차원 디자인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P.O.P. 디자인은 Point of Purchase 디자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디자인입니다. 따라서 3차원적인 디자인에 해당하며, 2차원 디자인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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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을 기획, 디자인, 상품화의 3단계로 분류할 때, 다음 중 디자인실무단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패션테마와 패션 색채 이미지 설정 및 맵 제작
  2. 시즌테마와 유행색 분석 및 추출
  3. 소재계획의 결정
  4. 아이템별 패션색채 전개 후 라인구성
(정답률: 59%)
  • "시즌테마와 유행색 분석 및 추출"은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해당 시즌의 트렌드와 유행색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패션 아이템의 색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디자인실무단계와 관련이 없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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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본 디자인의 대표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축소주의
  2. 간결성
  3. 장식성
  4. 기능성
(정답률: 80%)
  • 일본 디자인은 주로 기능성과 간결성을 중시하며, 불필요한 장식성을 배제하는 "축소주의"를 대표적인 특징으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식성"은 일본 디자인의 대표적인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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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간접조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반사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비추는 방식
  2. 반투명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광원 빛의 60 . 90%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가 천정이나 벽에서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
  3. 반투명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광원 빛의 10 . 40% 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가 천정이나 벽에서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
  4. 광원의 빛을 대부분 천정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
(정답률: 88%)
  • 간접조명은 광원의 빛을 대부분 천정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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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GB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법혼합을 기반으로 하는 색체계
  2. 입력 디바이스의 색체계
  3. 출력 디바이스의 색체계
  4. 디바이스 독립적 표준색체계
(정답률: 34%)
  • RGB 색체계는 가법혼합을 기반으로 하는 색체계이며, 입력 디바이스와 출력 디바이스의 색체계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디바이스 독립적 표준색체계는 틀린 설명이다. 디바이스 독립적 표준색체계는 입력 디바이스와 출력 디바이스의 색체계를 고려하지 않고, 일관된 색상을 보장하는 색체계이다. 예를 들어, sRGB는 디바이스 독립적 표준색체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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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1931년 CIERGB 색체계의 음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색체계는?

  1. CIE LAB
  2. CIE XYZ
  3. CIE LUV
  4. CIE u,v
(정답률: 41%)
  • CIERGB 색체계에서는 음수(-)가 발생하여 색상의 정확한 표현이 어려웠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IE XYZ 색체계가 개발되었습니다. CIE XYZ 색체계는 음수가 없으며, 모든 색상을 양수로 표현할 수 있어 정확한 색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CIE XYZ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인간이 인식하는 모든 색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IE XYZ 색체계는 현재 색상 측정 및 표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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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지털색채에 대한설명 중옳은 것은?

  1. 디지털 색채의 기본색은 red, green, blue 이다.
  2.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바이트 (Byte)이다.
  3. 해상도는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선명도가 높아진다.
  4. 24비트로 된 한 화소가 나타낼 수 있는 색의 종류는 1572864(=256*256*24) 이다.
(정답률: 78%)
  • 정답은 "디지털 색채의 기본색은 red, green, blue 이다." 이다. 이유는 디지털 색채는 RGB (Red, Green, Blue) 색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모델에서, 모든 색은 이 세 가지 기본색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100%의 빨간색, 0%의 녹색, 0%의 파란색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디지털 색채에서 기본색은 red, green, blue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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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용어의 설명중 틀린것은?

  1. 암순응 -약 0.03cd m -2 정도 이하인 휘도의 자극에 대한 휘도순응
  2. 아이소메리즘 -광원과 관계없이 색이 같아 보이는 것
  3. 메타메리즘 -다른 두색이 어떤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4. 푸르킨예 현상 -어두운 곳에서 파랑은 어둡게 보이고 빨강은 밝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61%)
  • 푸르킨예 현상 -어두운 곳에서 파랑은 어둡게 보이고 빨강은 밝게 보이는 현상"의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푸르킨예 현상은 어두운 곳에서 파란색 빛이 빛나면 빛이 어둡게 보이고, 빨간색 빛이 빛나면 빛이 밝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파란색 빛이 빛나면 망막 내의 로드프신 세포에서 빛을 받아 활성화되는데, 이때 파괴된 로도프신 분자가 빨간색 빛을 흡수하여 밝게 보이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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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니터의 색온도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온도가 높아진에 따라 빨강으로부터 주황, 노랑, 흰색, 하늘색, 청색의 순으로 변한다.
  2. 93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은 청색조를 띄게 된다.
  3. 모니터의 색온도는 6500K와 9300K 외에 임의로 설정할 수도 있다.
  4.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93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0%)
  •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93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자연광의 색온도는 대략 5500K에서 6500K 사이이므로, 모니터의 색온도를 이에 가깝게 설정하는 것이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는 데 더 좋습니다. 따라서,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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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측색기사용 시정확한 색채측정을 위해교정에 이용하는 것은?

  1. 북창주광
  2. 표준관측자
  3. 그레이 스케일
  4. 백색교정판
(정답률: 80%)
  • 측색기는 색상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교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백색교정판은 측색기가 백색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백색교정판은 일정한 밝기와 색온도를 가지고 있어 측색기가 이를 인식하여 정확한 색상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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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채 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것은?

  1. 색채 측정 방식(geometry)
  2. 표준광의 종류(Standard illumination)
  3. 표준관측자(Standard observer)
  4. 관측실의 온도(Temperature of test room)
(정답률: 77%)
  • 색채 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은 "관측실의 온도(Temperature of test room)"가 아니다. 이는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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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CM이란 무슨 뜻인가?

  1. 색좌표 중의 하나
  2. 컴퓨터 자동배색
  3. 컴퓨터 색채 관리
  4. 안료품질관리
(정답률: 80%)
  • CCM은 "컴퓨터 자동배색"을 뜻합니다. 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색상을 조합하고 선택하는 기술로, 주로 인쇄, 섬유, 패션 등의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CCM은 색좌표 중 하나인 CMYK와 같은 색공간을 이용하여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며, 안료품질관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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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료의 호환성과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색료표시 기준은?

  1. 연색지수
  2. 색변이지수
  3. 컬러인덱스
  4. 컬러 어피어런스
(정답률: 71%)
  • 색료의 호환성과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색료표시 기준은 컬러인덱스입니다. 이는 각 색료의 색상을 숫자로 표현하여 다른 색료와의 호환성을 파악하고 색상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따라서 색상의 일관성과 호환성을 중요시하는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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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채를 색채계로 측정하는 일차적인 이유로 옳은 것은?

  1. 사람의 눈과 유사한 기계를 만들기 위해
  2. 색채의 객관적인 규명을 위해
  3. 색표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4. 색채의 느낌을 파악하기 위해
(정답률: 94%)
  • 색채를 색채계로 측정하는 일차적인 이유는 색채의 객관적인 규명을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색채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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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료에 대한 분류로서 옳은 것은?

  1. 탄소가 포함된 안료는 유기안료, 포함되지 않은 안료는 무기 안료이다.
  2. 염료는 플라스틱이나 페인트의 착색에, 안료는 직물이나 피혁 등의 착색에 쓰인다.
  3. 산화철, 목탄, 산화망간 등은 무기염료이다.
  4. 인디고는 가장 오래된 천연안료이고, 모베인은 최초의 인공안료이다.
(정답률: 84%)
  • 탄소가 포함된 안료는 유기안료, 포함되지 않은 안료는 무기 안료인 이유는, 유기안료는 탄소를 기본 구성 요소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유기안료는 식물, 동물, 석유 등에서 추출되거나 합성된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모두 탄소를 포함하고 있다. 반면에 무기 안료는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탄소의 존재 여부에 따라 안료를 유기안료와 무기 안료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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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옅은 파란색을 띠는 기체는?

  1. 네온
  2. 헬륨
  3. 아르곤
  4. 나트륨
(정답률: 64%)
  • 아르곤은 옅은 파란색을 띠는 기체입니다. 이는 아르곤 분광선이 파란색 스펙트럼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네온은 빨간색, 헬륨은 무색, 나트륨은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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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IE 표준광원에 대한 정의가 올바른 것은?

  1. A : 2856K 백열광
  2. B : 4513K 임의광
  3. C : 6500K 직사광
  4. D : 3000K 시료광
(정답률: 54%)
  • CIE 표준광원은 색채 연구를 위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광원으로, 색온도가 2856K인 백열광을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정답은 A : 2856K 백열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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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L*a*b*색표계를 이용한 색채측정결과이다. 어떤 색에 가까운가?

  1. 녹색
  2. 보라
  3. 빨강
  4. 노랑
(정답률: 56%)
  • L*a*b*색표계에서 b값이 높을수록 색이 진해지고, a값이 높을수록 빨간색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주어진 색의 b값이 높고 a값이 높으므로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인 "보라"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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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프리즘을 사용한 빛 스펙트럼 실험에 의해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든 사람은?

  1. 오스트발트
  2. 뉴턴
  3. 다빈치
  4. 헤링
(정답률: 79%)
  • 뉴턴은 프리즘을 사용하여 빛을 분해하고 스펙트럼을 관찰함으로써 색의 기본 원리를 발견하고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빛이 색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이해하고, 이후의 색 연구와 색채 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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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표준광 A의 색온도는?

  1. 6774K
  2. 6504K
  3. 4874K
  4. 2856K
(정답률: 62%)
  • 표준광 A는 태양의 광도 스펙트럼을 모델링한 것으로, 태양의 색온도와 유사합니다. 태양의 색온도는 약 5778K이며, 이에 근접한 값인 6504K와 6774K는 표준광 B와 D입니다. 반면, 4874K는 표준광 C의 색온도이며, 2856K는 표준광 A의 색온도입니다. 이는 태양의 표면 온도와 유사하며, 따라서 표준광 A는 태양과 유사한 빛을 발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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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컬러장치에서 발색 가능한 범위를 Yxy체계를 이용하여 표현한 것은?

  1. Color Range
  2. Color Matching
  3. Color Gamut
  4. Color Locus
(정답률: 38%)
  • Yxy 체계는 색상을 밝기(Y)와 색도(x, y)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컬러장치에서 발색 가능한 색상 범위를 Yxy 체계로 표현한 것이 바로 "Color Gamut"이다. 따라서 정답은 "Color Gamu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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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KS의 색채 품질관리 규정에 의한 백색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백색도는 종이 펄프의 밝기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2. 백색도는 측정 유효 범위가 있다.
  3. 이상적인 백색도는 100으로 하고, 백색에서 멀어짐에 따라 백색도의 수치가 낮아진다.
  4. 백색도(CIE)는 D65광원에서 정의되고 있다.
(정답률: 52%)
  • "백색도는 종이 펄프의 밝기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백색도는 빛의 색상 중 백색에 가까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종이 펄프의 밝기를 측정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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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명디자인에 있어서 광원에 의한 눈부심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칸델라
  2. 룩스
  3. 글레어
  4. 스펙트럼
(정답률: 44%)
  • 글레어는 조명에서 광원으로부터 발생하는 눈부심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광원이 직접적으로 눈에 들어오거나 반사되어 눈에 들어오는 경우에 발생하며, 이는 시야를 방해하고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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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중 빛에대한 설명으로틀린 것은?

  1.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크고,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다.
  2. 물체색은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난 색이다.
  3. 단색광을 동일한 비율로 50% 정도만을 흡수하는 경우 물체는 중간 밝기의 회색을 띠게 된다.
  4.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가시광선의 파장이 분해되어 반사, 흡수, 투과의 현상이 선택적으로 일어난다.
(정답률: 52%)
  • "단색광을 동일한 비율로 50% 정도만을 흡수하는 경우 물체는 중간 밝기의 회색을 띠게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크고,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은 이유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물질 내에서 더욱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장이 짧은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고, 파장이 긴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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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푸르킨예 현상이 발생하는 박명시의 최대시감도에 해당하는 파장의 범위는?

  1. 577nm ~ 650nm
  2. 507nm ~ 555nm
  3. 455nm ~ 555nm
  4. 300nm ~ 450nm
(정답률: 54%)
  • 푸르킨예 현상은 광파장이 일정 범위 내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분리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간격은 박명시의 최대시감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박명시의 최대시감도는 약 555nm에서 나타나며, 이 때 파장 범위는 약 507nm에서 555nm까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7nm ~ 555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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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강약감, 즉 강한 느낌과 약한 느낌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보색
(정답률: 57%)
  •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강도와 선명도를 결정짓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강한 느낌을 주며, 채도가 낮을수록 약한 느낌을 줍니다. 이에 반해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결정짓습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보색은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가진 색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강약감을 결정하는 속성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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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심리적으로 가장 흥분감을 주는 색은?

  1. 고채도의 빨강
  2. 고채도의 파랑
  3. 저채도의 노랑
  4. 저채도의 보라
(정답률: 86%)
  • 고채도의 빨강은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가장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뇌에 가장 강한 자극을 줍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빨강색을 보면 심리적으로 흥분되고, 활기찬 느낌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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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빛의특성에 대한설명 중옳은 것은?

  1. 아지랑이, 별의 반짝임 등은 빛의 굴절로 설명된다.
  2. 빛의 굴절은 파장이 클수록 많이 일어난다.
  3. 카메라 렌즈는 빛의 반사로 인해 상이 맺힌다.
  4. 진주, 오팔의 보석색은 빛의 흡수로 설명된다.
(정답률: 50%)
  • 빛은 광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광선이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굴절이 일어난다. 이 굴절로 인해 아지랑이나 별의 반짝임 등이 발생한다. 파장이 길면 굴절이 적게 일어나고, 파장이 짧으면 굴절이 많이 일어난다. 따라서 "아지랑이, 별의 반짝임 등은 빛의 굴절로 설명된다."가 옳다. 카메라 렌즈는 빛의 굴절로 인해 상이 맺히지 않고, 빛의 반사로 인해 상이 맺힌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또한, 진주나 오팔의 보석색은 빛의 흡수로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빛의 굴절과 광학적 현상으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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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채 지각 효과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베졸트 브뤼케 현상 : 빛의 강도가 변화하면 색광의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
  2. 허먼 그리드 : 잔상색이 일정한 규칙 없이 줄무늬 방향에 따라 변화한다.
  3. 맥콜로 효과 : 검정 사각형 사이로 백색 띠가 교차하는 부분에 회색잔상이 보인다.
  4. 리프만 효과 : 색의 채도가 높아질수록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이다.
(정답률: 50%)
  • 베졸트 브뤼케 현상은 빛의 강도가 변화하면 색광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즉, 밝기가 다른 두 개의 색이 있을 때, 밝은 색은 더 밝고 적은 색은 더 어둡게 보이며, 이로 인해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과 어두운 노란색을 비교하면 밝은 노란색은 더 노랗게, 어두운 노란색은 더 갈색에 가깝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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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혼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간혼색은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혼합이다.
  2. 회전혼색은 계시혼합의 원리에 의해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것이다.
  3. 감법혼색의 3원색필터를 모두 겹치는 백색으로 인식된다.
  4.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1차색을 원색이라고 한다.
(정답률: 67%)
  • "감법혼색의 3원색필터를 모두 겹치는 백색으로 인식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감법혼색은 빛의 혼합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 필터를 겹쳐서 백색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는 컴퓨터 모니터나 TV에서 사용되는 RGB 색 모델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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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보색대비 시 지각되는 현상은?

  1. 명도가 낮아 보인다.
  2. 명도가 높아 보인다.
  3. 채도가 낮아 보인다.
  4. 채도가 높아 보인다.
(정답률: 65%)
  • 보색대비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색상이 더욱 강조되어 보입니다. 이때 채도가 높아 보이는 이유는, 보색끼리 섞이면서 색상이 더욱 선명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아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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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의 차이에 의해 대상이 갖는 정보의 차이를 구분하여 전달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유목성
  2. 식별성
  3. 시인성
  4. 항상성
(정답률: 75%)
  • 색의 차이에 의해 대상이 갖는 정보의 차이를 구분하여 전달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는 "식별성"입니다. 이는 색이 서로 다른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구분된 두 개의 공이 있다면, 이들은 색의 차이에 의해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구별 능력을 "식별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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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채지각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보색이 인접할 때 채도가 높게 보이는 현상을 동화라고 한다.
  2. 인접한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보이는 것을 대비라 한다.
  3. 원자극을 제거한 후에 나타나는 시각의 상을 잔상이라 한다.
  4.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색은 원색관계에 있다.
(정답률: 91%)
  • 원자극은 눈에 강한 자극을 주어 시각적으로 잔상을 남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원자극을 제거한 후에 나타나는 시각의 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눈이 자극을 받은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자극이 지속되어 시각적인 이미지가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잔상은 색채지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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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몸집이 가장작아 보이는색은?

  1. 저명도의 난색
  2. 저명도의 한색
  3. 고명도의 난색
  4. 고명도의 한색
(정답률: 55%)
  • 저명도의 한색이 몸집이 가장 작아 보인다. 이는 저명도의 색은 색의 진한 정도가 낮아서 색의 면적이 작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색이라는 것은 한 가지 색상만으로 이루어진 색으로, 다른 색과의 대조가 없어서 더욱 작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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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인접한 두 색간의 명시성이 가장 큰 경우는?

  1. 두 영역의면적 차이가클 때
  2. 두 영역의채도 차이가클 때
  3. 두영역의 색상차이가 클때
  4. 두영역의 명도차이가 클때
(정답률: 48%)
  • 두 영역의 명도 차이가 클 때는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띄게 되어 명시성이 가장 크다. 즉, 두 영역이 서로 구분되어 더욱 뚜렷하게 인식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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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채지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간상체는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한다.
  2. 간상체는 유채색을 지각할 수 있다.
  3. 추상체는 망막 주변부에 고르게 분포한다.
  4. 간상체는 광량이 풍부한 경우에 활동하며 해상도가 뛰어나다.
(정답률: 66%)
  • 간상체는 망막의 막대세포와 연결되어 어둡고 낮은 광량에서 주로 기능하며, 유채색을 지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상체는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추상체는 망막 중앙부에 위치하며, 광량이 풍부한 경우에 활동하며 해상도가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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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명도는 동일하고 색상이 다른 두 색의 색상대비 효과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1. 채도를 낮춘다.
  2. 조도를 낮춘다.
  3. 채도를 높인다.
  4. 조명을 높인다.
(정답률: 82%)
  • 명도가 동일한 두 색의 색상대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색의 차이를 더욱 강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의 채도를 높여야 합니다.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나타나는 정도를 말하며, 채도를 높이면 색의 차이가 더욱 뚜렷해지므로 색상대비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를 높인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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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눈의 구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가 모두 분포하지 않아 상을 볼수 없는부위는?

  1. 홍채
  2. 맹점
  3. 유리체
  4. 중심와
(정답률: 50%)
  • 맹점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망막에 있는 감지 세포들이 없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맹점이 있는 부분에서는 어떤 상을 보더라도 그 부분은 빈 공간으로 인식되어 상을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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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물감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검정에 가까운 색
  2. 흰색
  3. 순색
  4. 원색
(정답률: 83%)
  •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물감을 혼합하면 빛의 파장이 상쇄되어서 색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더 어두운 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검정에 가까운 색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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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같은 크기일때 가장커 보이는색은?

  1. 빨강
  2. 보라
  3. 노랑
  4. 파랑
(정답률: 64%)
  • 노랑은 다른 색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밝고 선명한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같은 크기일 때 가장 크게 보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밝은 색상이 어둡거나 어두운 색상보다 더욱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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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순색의 물감에 검정을 섞을 때 나타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탁해진다.
  2. 무겁게 느껴진다.
  3. 채도가 높아진다.
  4.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84%)
  • 순색의 물감에 검정을 섞으면 검정색이 만들어지는데, 검정색은 채도가 높은 색이다. 따라서 순색의 물감에 검정을 섞으면 채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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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비누 거품이나 수면에 뜬 기름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보이는 것은?

  1. 표면색
  2. 형광색
  3. 경영색
  4. 간섭색
(정답률: 75%)
  • 비누 거품이나 수면에 뜬 기름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보이는 것은 "간섭색"이다. 이는 빛이 두 개 이상의 표면을 만나면서 서로 간섭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거나 강화되면서 색이 생기는 것이다. 이 때,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면서 생기는 어두운 색을 "간섭퇴색", 강화되면서 생기는 밝은 색을 "간섭증색"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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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가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색을 동등한 양으로 혼합하면 검정이 된다.
  2. 색광의 혼합으로 3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이다.
  3. 혼합할수록 색광의 에너지가 가산되어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
  4. 컬러인쇄의 색분해에 의한 네거티브필름의 제조 및 무대조명에 활용된다.
(정답률: 74%)
  • "모든 색을 동등한 양으로 혼합하면 검정이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모든 색을 동등한 양으로 혼합하면 회색이 되며, 검정은 빛이 없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색입니다. 따라서 검정은 가법혼색에서는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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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색채의 지각적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두 개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일어나는 상대적인 차이를 색채대비라고 한다.
  2. 가까이에 있는 둘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색채대비를 계시대비라고 한다.
  3. 동화효과는 어떤 색이 달느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주변색과 닮아 보이는 현상이다.
  4. 빛의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계속 남아 있는 시자극을 잔상이라 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빛의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계속 남아 있는 시자극을 잔상이라 한다." 이다.

    가까이에 있는 둘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색채대비를 계시대비라고 하는 이유는, 두 개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상대적인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대적인 차이가 색채대비를 형성하게 된다. 동화효과는 어떤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주변색과 닮아 보이는 현상을 말하며, 빛의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계속 남아 있는 시자극을 잔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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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S4050 -B30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색도 40%, 흑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
  2.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
  3. 순색도 40%, 흑색도 50%, 30%의 파란색도를 지닌 녹색
  4.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파란색도를 지닌 녹색
(정답률: 60%)
  • 정답은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닌 파란색"입니다. S4050-B30G은 RGB 색상 모델에서 파란색을 나타내는 LED로, 이 LED의 색상은 흑색도 40%, 순색도 50%, 30%의 녹색도를 지니는 파란색입니다. 이는 파란색의 색상 중에서도 녹색이 약간 섞인 색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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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오스트발트 색상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헤링의 4원색을 기초로 한다.
  2. Y, UB, R, SG가 기본 색상이다.
  3. 색상번호 2의 보색은 색상번호 14이다.
  4. 최종적으로 100가지의 색상을 사용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최종적으로 100가지의 색상을 사용한다." 이다. 오스트발트 색상환은 Y(노랑), UB(청록), R(빨강), SG(회색) 4가지 기본 색상을 기반으로 하며, 각 색상은 25단계로 구분된다. 따라서 총 100가지의 색상이 존재한다. 색상번호 2의 보색이 색상번호 14인 것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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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광을 표시하는 색체계이다.
  2. X, Y, Z 자극값으로 나타내는 색체계이다.
  3. 맥스웰의 R,G,B 표색계에서 기원한다.
  4. 감법혼색의 원리에 근거한다.
(정답률: 68%)
  • CIE 색체계는 감법혼색의 원리에 근거하여 만들어졌다. 이는 색깔을 인식하는 인간의 눈이 빛의 파장 길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CIE 색체계는 빛의 파장 길이를 X, Y, Z 자극값으로 나타내는 색체계이다. 맥스웰의 R,G,B 표색계에서 기원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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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의한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R, Y, G, B, P를 기본색상으로 한다.
  2. 명도의 번호가 클수록 명도가 높고, 작을수록 명도가 낮다.
  3. 색상별 채도의 단계는 차이가 있다.
  4.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gray scale라고 하며, 약자인 G로 표기한다.
(정답률: 69%)
  •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gray scale라고 하며, 약자인 G로 표기한다." 이 설명은 색의 3속성에 의한 먼셀 색체계의 설명과 관련이 없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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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르네상스의 회화기법인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에 사용된 배색효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토널 배색
  2. 선명한 톤의 도미넌트 배색
  3. 명도의 그라데이션 배색
  4. 까마이외 배색
(정답률: 34%)
  • 명도의 그라데이션 배색은 키아로스쿠로 기법에서 어두운 그림자와 밝은 하이라이트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배색효과입니다. 이는 명도를 조절하여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대비를 강조하고, 공간감과 깊이감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키아로스쿠로 기법에서는 명도의 그라데이션 배색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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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혼색계와 현색계의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혼색계는 색을 표시한다.
  2. 현색계는 색채를 표시한다.
  3. 혼색계는 특정착색물체를 표시한다.
  4. 현색계는 물체의 색채를 표시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혼색계는 특정착색물체를 표시한다."이다. 혼색계는 빛의 파장을 이용하여 특정한 착색물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그 농도에 따라 색을 표시하는데, 이는 물체의 색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혼색계는 색을 표시한다."와 "현색계는 색채를 표시한다."는 모두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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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에서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이 같은 색끼리의 조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등백계열의 조화
  2. 등가색환 조화
  3. 보색 마름모꼴 조화
  4. 다색조화
(정답률: 70%)
  •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이 같은 색은 서로 대등한 비율로 혼합된 색이므로 등가색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들끼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등가색환 조화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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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색채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뉴턴은 빛을 분광하여 물리적인 요소로 색을 연구 하였다.
  2. 먼셀은 정량적인 바탕 위에 색채를 시각적으로 표준화 하였다.
  3. 오스트발트는 원뿔을 두 개 합친 색입체를 발표하였다.
  4. 헤링은 빨강, 노랑, 파랑으로 가법혼색을 설명하였다.
(정답률: 74%)
  • 헤링은 빨강, 노랑, 파랑으로 감법혼색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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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먼셀의 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며, 인접된 색상에 수식어를 붙여 호칭하는 색명법은?

  1. 관용색명
  2. KSA0011
  3. 기억색명
  4. ISCC-NIST 일반색명
(정답률: 52%)
  • 먼셀의 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고, 이 중에서 인접한 색상에 수식어를 붙여 호칭하는 색명법은 ISCC-NIST 일반색명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식적인 색명법으로, 색상을 구분하고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공식적인 색명법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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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스트발트 색체계 : pp
  2. L*a*b* 색체계 : L*값이 30
  3. Munsell 색체계 : N값이 9
  4. NCS 색체계 : 0500-N
(정답률: 44%)
  • "오스트발트 색체계 : pp"는 검정색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색체계는 색의 진하기와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 두 개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pp"는 검정색의 진하기와 채도가 모두 최대인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색체계들은 검정색을 나타내는데 다른 매개변수를 사용하지만,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는 검정색이 항상 "pp"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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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본 색채연구소의 연구진에 의하여 제작된 것이다.
  2. 영, 헬름흘츠의 3원색을 따른다.
  3.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표시한다.
  4. 색상과 늬앙스 개념으로 정리되어 있다.
(정답률: 48%)
  • NCS 색체계는 색상과 늬앙스 개념으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색상의 느낌과 미묘한 차이를 구분하기 쉽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는 색채 디자인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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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 색상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상(H)
  2. 명도(V)
  3. 채도(C)
  4. 암도(D)
(정답률: 90%)
  • 암도(D)는 먼셀 색상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먼셀 색상환은 색상(H), 명도(V), 채도(C)로 구성되며, 암도(D)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개념입니다. 암도는 색의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명도와 유사하지만 명도는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를 모두 포함하는 반면, 암도는 색의 어두운 정도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먼셀 색상환에서는 암도(D) 대신 명도(V)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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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의 표준화를 위해 제시한 색채체계의 기본 색상과 국가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먼셀 색체계-R, Y,B, G,P-영국
  2. 오스트발트 색체계-R, Y,G, B,P-독일
  3. NCS색체계 -Y,R, B,G-스웨덴
  4. P.C.C.S 색체계 -R, Y, B -일본
(정답률: 61%)
  • NCS색체계는 스웨덴에서 개발된 색채체계로, 기본 색상은 노랑(Y), 빨강(R), 파랑(B), 초록(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색채체계는 국제적으로 색의 표준화를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스웨덴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스웨덴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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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측색기로 색을 측정하여 반사되는 빛의 파장영역에 따라 색의 특성을 판별하는 색체계는?

  1. CIELAB
  2. MUNSELL
  3. NCS
  4. DIN
(정답률: 75%)
  • "CIELAB"은 색을 측정하여 반사되는 빛의 파장영역에 따라 색의 특성을 판별하는 색체계입니다. 이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색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표현하기 위해 "CIELAB"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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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등순 계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등색상 삼각형에서 백색량이 모두 같은 색의 계열
  2. 등색상 삼각형에서 흑색량이 모두 같은 색의 계열
  3. 등색상 삼각형에서 수직축에 평행한 직선 위의 색
  4. 등색상 삼각형으로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백색량과 흑색량이 같은 28개의 등가색상환 계열
(정답률: 57%)
  • 정답은 "등색상 삼각형에서 수직축에 평행한 직선 위의 색" 입니다. 이유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는 색을 밝기, 채도, 색상의 세 가지 요소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이 중 색상은 등색상 삼각형으로 나타내며, 이 삼각형에서 수직축에 평행한 직선은 밝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직선 위의 색은 밝기가 같은 색들로 구성된 계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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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한국의 전통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국 전통색은 음양오행적 우주질서에 따라 구성되었다.
  2. 오방색의 배합에 의해 만들어진 오간색은 녹색, 자색 홍색, 벽색, 유황색이다.
  3. 조선시대의 선비들이 흰색을 즐겨 입었기 때문에 백의의 민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4. 전통적인 색동의 색채는 흑색을 중심으로 적, 청, 황, 백을 배합한다.
(정답률: 50%)
  • "전통적인 색동의 색채는 흑색을 중심으로 적, 청, 황, 백을 배합한다."이 설명이 틀립니다. 한국 전통색은 흑색, 백색, 적색, 청색, 노란색, 녹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되며, 이는 음양오행적 우주질서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흑색을 중심으로 하는 것은 일부 색상 조합에서만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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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잡지표지로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노란색 배경에 보라색을 포인트로 사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이 때 배색 방법 중 노란색이 속하는 것은?

  1. 조화색
  2. 주조색
  3. 보조색
  4. 강조색
(정답률: 75%)
  • 노란색은 주조색이다. 주조색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색상으로, 전체적인 색감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노란색이 배경색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주조색으로 분류된다. 보라색은 주조색이 아니라 보조색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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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KS A 0011의 유채색의 수식형용사의 대응 영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선명한 -vivid
  2. 진한 -deep
  3. 탁한 -dull
  4. 연한 -light
(정답률: 70%)
  • KS A 0011에서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연한 -light"이다. 이는 색의 밝기나 진하기를 나타내는데, "선명한 -vivid"와 "진한 -deep"은 색의 선명도나 진하기를 나타내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대응이 잘못되었다. "탁한 -dull"은 색이 탁하거나 어두운 것을 나타내는 형용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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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저드의 4가지 색채조화론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친숙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통일성의 원리
(정답률: 37%)
  • 정답은 "질서의 원리"입니다.

    저드의 4가지 색채조화론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 "통일성의 원리"는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일관성 있게 조화되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전체적인 느낌과 인상을 강화시키고, 일관성 없는 디자인 요소들이 혼란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통일성의 원리"는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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