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8-1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5-08-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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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 조사 방법 중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이용하여 일정 점수를 지니는 척도를 주어 각 형용사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 되는 조사 방법은?

  1. SD법
  2. MD법
  3. AD법
  4. TD법
(정답률: 89%)
  • SD법은 색채 조사 방법 중 하나로,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이용하여 일정 점수를 지니는 척도를 주어 각 형용사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SD는 Standard Deviation(표준편차)의 약자로, 이 방법은 이미지의 색채를 평균과 표준편차로 나타내어 색채의 분포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미지의 색채를 분석한다. 이 방법은 색채의 분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이미지의 색채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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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특정 색채의 연상은 개인적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계급을 색채로 구분한 것은 색채의 선호현상으로 볼 수 있다.
  3. 색채는 시대를 초월하고 지역성을 넘어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4. 색채는 의식적으로 언어를 대신하여 의미를 함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75%)
  • "계급을 색채로 구분한 것은 색채의 선호현상으로 볼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계급을 색채로 구분한 것은 문화적인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한 것입니다. 색채의 선호현상은 개인적인 경험과 문화적인 배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계급을 색채로 구분한 것은 이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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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과 연상 형태가 틀린 것은?

  1. 빨강 - 정사각형
  2. 노랑 - 삼각형
  3. 초록 - 원
  4. 보라 - 타원
(정답률: 80%)
  • 파버 비렌은 색과 연상 형태를 연구한 인물로, 색과 도형, 숫자, 감정 등의 관계를 연구하였습니다. 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빨강은 정사각형, 노랑은 삼각형, 보라는 타원과 연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록은 원과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록 - 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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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조량과 습도, 기후, 흙, 돌처럼 한 지역의 자연환경적 요소로 형성된 색을 의미하는 것은?

  1. 지역색
  2. 풍토색
  3. 문화색
  4. 선호색
(정답률: 83%)
  • 풍토색은 일조량과 습도, 기후, 흙, 돌 등 지역의 자연환경적 요소로 형성된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지역색", "문화색", "선호색"은 지역의 자연환경적 요소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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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틀린 것은?

  1. A - 보라
  2. C - 청색
  3. D - 녹색
  4. E - 적색
(정답률: 81%)
  • 카스텔은 적색을 음계에서 "도"에 해당하는 색으로 연결하였다. 따라서 E - 적색이 연결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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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정서적 반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녹색은 희망, 안정, 휴양을 느끼게 한다.
  2. 자주색은 소극적이고 고상하며 고독감, 중립, 중성, 겸손을나타낸다.
  3. 오렌지색은 수용적이며 따뜻하고 친밀한 성격을 담고 있다.
  4. 황색은 활동적이며 화려함과 만족감을 준다.
(정답률: 63%)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황색은 활동적이며 화려함과 만족감을 준다." 이다. 다른 색들은 감정적인 요소를 담고 있지만, 황색은 주로 활동적이고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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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치료 방법 중 색상과 그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파랑 - 불면증, 염증, 진정효과
  2. 자주 - 골절, 근육 긴장 감소
  3. 연두 - 치통, 히스테리 완화
  4. 하양 - 우울증, 치통 완화
(정답률: 63%)
  • 파란색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불면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염증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파란색은 불면증과 염증을 치료하는 데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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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선호색을 알아보고자 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출신국가
  2. 연령
  3. 성별
  4. 교육수준
(정답률: 74%)
  • "출신국가"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문화적 배경과 취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사항이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화이트와 실버 같은 깨끗하고 심플한 색상이 인기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블랙과 그레이 같은 진한 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유럽에서는 레드와 블루 같은 밝은 색상이 인기가 있지만, 중동 지역에서는 골드와 브론즈 같은 화려한 색상이 선호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출신국가를 고려하지 않으면 소비자의 선호색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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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의 시간성과 속도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장파장의 색상은 실제 시간의 흐름보다 시간이 많이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
  2. 속도감은 색상과 채도와의 연관보다 명도와의 연관이 있다.
  3. 단파장의 색은 실제의 시간이 흐른 것보다 길게 느껴진다.
  4. 단파장의 색은 속도감이 빠르다.
(정답률: 61%)
  • "장파장의 색상은 실제 시간의 흐름보다 시간이 많이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 이유는 빛의 파장이 길어서 빛이 우리 눈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 색상이 오래된 것처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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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국제언어로서의 색과 예시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노랑 - 장애물 또는 위험물의 경고
  2. 빨강 - 소방기구
  3. 녹색 - 안전, 휴식
  4. 파랑 - 수위조절 및 안전지역
(정답률: 88%)
  • 정답은 "파랑 - 수위조절 및 안전지역"입니다. 이유는 파란색은 물과 관련된 안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수위조절 및 안전지역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수영장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은 수심이 얕거나 안전한 구역을 의미합니다. 또한, 해변에서 파란색 깃발은 안전한 수영 가능을 나타내며, 물 위에서 파란색 구명보트는 안전한 구역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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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기시간이 긴 공항 대합실의 기능적 면을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한 색은?

  1. 파란색 계열
  2. 노란색 계열
  3. 주황 계열
  4. 빨간색 계열
(정답률: 92%)
  • 파란색 계열은 진정 효과가 있어서 대기실에서 긴 대기시간 동안에도 방문객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파란색은 청결하고 신뢰성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공항의 이미지와도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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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케팅 전략은 크게 직감적 전략, 분석적 전략, 그리고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1. 감각적 전략
  2. 전통적 전략
  3. 통합적 전략
  4. 이미지 전략
(정답률: 49%)
  • 통합적 전략은 직감적 전략과 분석적 전략을 조합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직감적 전략은 주관적인 판단과 경험에 기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고, 분석적 전략은 데이터와 분석에 기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통합적 전략은 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감각적 전략"과 "전통적 전략"은 각각 직감적 전략과 분석적 전략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미지 전략"은 다른 관점에서의 전략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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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기본 색채 계획은?

  1. 전원주택 - 보라색 계열의 색채
  2. 일반 사무실 - 노란색 계열의 색채
  3. 학교 강의실 - 빨간색 계열의 색채
  4. 병원 수술실 - 청록색 계열의 색채
(정답률: 89%)
  • 병원 수술실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곳으로, 안정적이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색상이 필요합니다. 청록색은 안정감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수술실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또한 청록색은 청결하고 산뜻한 이미지를 연상시켜 위생적인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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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착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노란색 바탕의 회색이 파란색 바탕의 회색보다 노랗게 보인다.
  2. 빛 자극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그대로 유지되는색채감각이다.
  3.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
  4. 파란색 바탕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지각된다.
(정답률: 66%)
  • 착시란 우리 뇌가 받은 정보를 잘못 해석하여 생기는 시각적 오류를 말합니다. 대비현상은 서로 다른 밝기나 색상의 물체가 함께 있을 때, 그 차이를 더 크게 인식하는 현상이며, 잔상현상은 눈에 보이는 물체가 사라진 후에도 그 형상이나 색상이 일정 시간동안 남아있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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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미국 성조기의 경우 청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1. 혁명성
  2. 순결
  3. 정직, 평화
  4. 용기
(정답률: 70%)
  • 미국 성조기의 청색은 정직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이는 미국의 가치 중 하나인 자유와 평등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가치이기도 합니다. 또한 청색은 미국의 국기에서도 중요한 색상 중 하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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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업이 표적시장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총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마케팅 믹스
  2. 마케팅 타겟
  3. 마케팅 세그멘테이션
  4. 마케팅 포지셔닝
(정답률: 59%)
  •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홍보, 유통 등 기업이 조절 가능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표적시장을 향해 전략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표적시장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마케팅 타겟은 기업이 고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그룹을 선정하는 것을 말하며, 마케팅 세그멘테이션은 고객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특성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포지셔닝은 기업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고객의 마음속에서 특정한 위치에 놓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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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방법으로 목표가 되는 샘플링을 추출하여 분석하는 방법은?

  1. 현장 관찰법
  2. 포커스 그룹조사
  3. 실험 연구법
  4. 표본 조사법
(정답률: 89%)
  •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대상인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일부분인 표본을 추출하여 분석하는 표본 조사법이 가장 많이 적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표본 조사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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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강렬한 색채를 주제로사용하였다.
  2.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3.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4.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58%)
  •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형태의 단순함, 그리고 색채의 단순성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지만, 색채 자체에 대한 중요성은 높게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는 색채보다는 형태와 공간의 조화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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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
  2.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3.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
  4.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추출
(정답률: 74%)
  •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은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표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위로 추출하거나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하는 등의 방식으로 인해 표본의 편차가 커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은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적절한 방식으로 추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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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관색(Subjective colors)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지역과 풍토에 의한 색의 경험
  2.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
  3. 면적의 크기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경우
  4. 흑백의 선이나 면으로 구성된 도판을 회전시킬 경우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
(정답률: 37%)
  • 주관색(Subjective colors)은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으로, 지역과 풍토에 의한 색의 경험과 면적의 크기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경우와는 다릅니다. 주관색은 흑백의 선이나 면으로 구성된 도판을 회전시킬 경우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는 뇌가 자극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뇌가 자극을 해석할 때 주변 환경과 대상의 색상을 고려하여 색을 보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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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재질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자연적 질감은 사진의 망점이나 인쇄상의 스크린 톤 등에서찾을 수 있다.
  2. 재료, 조직의 정밀도, 질량도, 건습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효과가 달라진다.
  3.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
  4.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수도있다.
(정답률: 79%)
  • "자연적 질감은 사진의 망점이나 인쇄상의 스크린 톤 등에서 찾을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자연적 질감은 실제 자연에서 발견되는 질감을 의미하며, 사진이나 인쇄물에서 발생하는 질감은 인공적인 질감입니다.

    자연적 질감은 재료의 표면, 조직의 정밀도, 질량도, 건습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 효과가 달라집니다.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태는 자연적인 질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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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 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방법(Method)
  2. 용도(Use)
  3. 가치(Value)
  4. 연상(Association)
(정답률: 79%)
  • 정답: 가치(Value)

    설명: 빅터 파파넥은 복합기능을 구성하는 요소로 방법(Method), 용도(Use), 연상(Association)을 규정했다. 이들은 제품이나 디자인의 기능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것으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어떤 이미지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 등을 나타낸다. 반면 가치(Value)는 제품이나 디자인이 가지는 윤리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복합기능의 구성요소로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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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존 제품의 재료나 기능 또는 형태를 개량하고 개선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리디자인(re-design)
  2. 리스타일(re-style)
  3. 이미지 디자인(image design)
  4.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정답률: 89%)
  • 리디자인은 기존 제품의 재료, 기능, 형태 등을 개선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존 제품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리디자인(re-design)"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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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상이 갖는 특성과 그 효과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하양 - 정직, 순결, 소박
  2. 빨강 - 정열, 흥분, 분노
  3. 노랑 - 명랑, 희망, 광명
  4. 파랑 - 휴식, 안전, 생명
(정답률: 83%)
  • 파랑은 주로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며, 휴식과 안전을 상징합니다. 생명과는 크게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파랑 - 휴식, 안전, 생명"이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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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면의 형성 중 적극적인 면(positive-plane)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점의 확대
  2. 선의 이동
  3. 선의 집합
  4. 너비의 확대
(정답률: 63%)
  • 면의 형성에서 "선의 집합"은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유는 면의 형성에서는 점과 선을 이용하여 면을 만들기 때문에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와 같은 요소들이 중요하다. 하지만 "선의 집합"은 면을 만들기 위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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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품 디자인의 색채계획 시 사용목적에 따라 배색하기 위한구성 요소는?

  1.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
  2. 주요색, 보조색, 강한색
  3. 주조색, 보강색, 강조색
  4. 주조색, 보조색, 강한색
(정답률: 95%)
  • 제품 디자인의 색채계획 시 사용목적에 따라 배색하기 위한 구성 요소는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입니다.

    - 주조색: 디자인의 주요 색상으로,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된 색상을 선택합니다.
    - 보조색: 주조색과 어울리며, 디자인에 균형을 주는 보조적인 색상입니다.
    - 강조색: 디자인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적인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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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마른 체형을 보완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색채는?

  1. 5Y 7/3
  2. 5B 5/4
  3. 5PB 4/5
  4. 5P 3/6
(정답률: 88%)
  • "5Y 7/3"은 노란색 계열의 색상으로, 몸을 보충하고 살을 더해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란색은 따뜻한 색상으로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한 색상입니다. 다른 색상들은 노란색보다는 차가운 색상이거나 보라색 계열이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를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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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게슈탈트(Gestalt)의 그루핑 법칙 중 가장 일반적인 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근접성
  2. 폐쇄성
  3. 유사성
  4. 상관성
(정답률: 80%)
  • 상관성은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일반적인 것이 아니다.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은 인지적으로 유사한 항목들을 묶어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근접성은 가까이 있는 항목들을 묶는 것, 폐쇄성은 경계가 명확한 영역 안에 있는 항목들을 묶는 것, 유사성은 비슷한 속성을 가진 항목들을 묶는 것이다. 하지만 상관성은 다른 항목들과의 관계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묶는 것으로,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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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단순한 점이나 선, 기호를 사용하여 어떤 현상의 상호관계나과정, 구조 등을 도해하거나, 사물의 대체적인 형태와 여러부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윤곽과 전반적인 구도를 제시해주는 설명적인 그림은?

  1. 그래픽 심볼
  2. 다이어그램
  3. 일러스트레이션
  4.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58%)
  • 다이어그램은 복잡한 정보나 구조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그림으로, 점이나 선, 기호 등을 사용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물의 구조나 상호관계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그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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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좋은 디자인 제품으로 평가되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하는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합목적성 : 제품 제작에 있어서 실제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한다.
  2.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으로 주관적, 감성적인 특성을 지닌다.
  3. 경제성 :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한다.
  4. 독창성 : 디자인의 여러 조건을 하나로 통일하여 합리적인특징을 가진다.
(정답률: 81%)
  • "독창성 : 디자인의 여러 조건을 하나로 통일하여 합리적인 특징을 가진다."가 틀린 것이다. 독창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접근으로 인해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른 조건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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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메이크업의 3대 관찰요소가 아닌 것은?

  1. 배분(Proportion0
  2. 배치(Position)
  3. 입체(Dimension)
  4. 색상(Color)
(정답률: 52%)
  • 메이크업의 3대 관찰요소는 배분, 배치, 입체이며, 색상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메이크업에서 색상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는 단순히 관찰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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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던 양식운동으로서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의 외관이나 가구, 조명,실내 장식, 회화, 포스터 등을 장식할 때 사용 되었던 양식은?

  1. 아르누보
  2. 미술공예운동
  3. 데 스틸
  4. 모더니즘
(정답률: 86%)
  • 아르누보는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과 예술 작품을 장식하는 양식운동으로, 미술공예운동의 일종입니다. 이 양식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일어났으며, 데 스틸과 모더니즘과 함께 현대 건축과 예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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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키치문화의 성격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2. 혼재 : 신·구 문화가 동시에 존재
  3. 모방 : 연예인의 옷, 액세서리 등의 유행
  4.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정답률: 47%)
  • 일상은 키치문화의 성격과 내용과 연결되지 않는다. 키치문화는 일상에서 벗어나서 독특하고 특이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한 특징이다. 따라서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는 키치문화의 성격과 내용과 연결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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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바우하우스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이 가장중점적으로 교육했던 내용은?

  1. 색채학
  2. 작도법
  3. 가구 제작법
  4. 광고
(정답률: 72%)
  • 요하네스 이텐은 바우하우스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색채학"을 교육했습니다. 이는 색의 조합, 상호작용, 감각적 효과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색채의 원리와 응용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텐은 색채학을 통해 예술과 디자인에서 색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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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메이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균형이 아닌 것은?

  1. 색의 균형
  2. 좌우 대칭의 균형
  3. 입체의 균형
  4. 부분과 전체와의 균형
(정답률: 48%)
  • 입체의 균형은 메이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균형이 아닙니다. 이유는 메이크업에서는 얼굴의 입체적인 형태를 강조하기보다는 얼굴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체의 균형"은 올바른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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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그림문자로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할 그래픽 심벌은?

  1. 다이어그램(diagram)
  2. 로고타입(logotype)
  3. 레터링(lettering)
  4. 픽토그램(pictogram)
(정답률: 93%)
  • 픽토그램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래픽 심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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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리드(gri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둑판 모양의 눈금
  2. 색채의 명암에 의한 점진적 변화
  3. 화면 레이아웃의 수단
  4. 인쇄물의 시각적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시키는 도구
(정답률: 81%)
  • 그리드(gri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색채의 명암에 의한 점진적 변화"는 그리드와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이는 색채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색상의 밝기와 어둡기에 따라 점진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점점 밝아지는 그라데이션(gradient)이나, 어두운 색상에서 밝은 색상으로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컬러 팔레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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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윌리엄 모리스가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던 예술양식은?

  1. 바로크
  2. 로마네스크
  3. 고딕
  4. 로코코
(정답률: 82%)
  • 윌리엄 모리스는 고딕 예술양식을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습니다. 이는 고딕 양식이 자연과의 조화, 섬세한 장식, 선과 면의 조화 등을 강조하는 것이 디자인 철학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리스는 고딕 양식이 중세 유럽의 공예와 미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역사적인 가치도 인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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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1. 색채환경분석 단계
  2. 색채심리분석 단계
  3. 색채전달계획 단계
  4. 디자인 적용 단계
(정답률: 72%)
  • 색채환경분석 단계에서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색채들이 주어진 환경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채변별능력과 색채조사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환경분석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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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 중 옳은 것은?

  1. 그린디자인
  2. 공공디자인
  3. 편집디자인
  4. 제품디자인
(정답률: 86%)
  •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 중에서는 공공디자인이 가장 적합합니다. 공공디자인은 도시의 공공공간, 시설물, 교통체계 등을 디자인하여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도시의 환경을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주어 도시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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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자외선에 의한 황화현상이 가장 심한 섬유소재는?

  1. 레이온
(정답률: 60%)
  • 견은 자외선에 노출되어도 변색이 적게 일어나는 자연섬유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면, 마, 레이온 등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황화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따라서 견은 자외선에 노출되는 환경에서도 변색이 적게 일어나기 때문에 자외선에 의한 황화현상이 가장 심한 섬유소재 중에서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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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한 다음 용어 ㉠과 ㉡는 무엇을 뜻하는가?

  1. ㉠ 채도 ㉡ 채도각
  2. ㉠ 채도 ㉡ 색상각
  3. ㉠ 색상 ㉡ 색상각
  4. ㉠ 색상각 ㉡ 색각
(정답률: 80%)
  • ㉠은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채도를 뜻하고, ㉡은 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색상각을 뜻한다. 따라서 정답은 "㉠ 채도 ㉡ 색상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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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명용으로 사용되는 고압장전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고압수은등
  2. 메탈할라이드등
  3. 할로겐등
  4. 고압나트륨등
(정답률: 54%)
  • 고압수은등, 메탈할라이드등, 고압나트륨등은 모두 조명용으로 사용되는 고압장전등의 종류이지만, 할로겐등은 저압으로 작동하는 조명용 전구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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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재의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2.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하기 쉽다.
  3.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기 때문에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다.
  4. 소품종 대량생산에 효과적이나 오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
(정답률: 89%)
  •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은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하기 쉽고,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여 원가 절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소품종 대량생산에 효과적이나 오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 이유는 CCM은 기술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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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염료의 설명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1. 최초의 합성염료는 1856년 W.H Perkin이 콜타르에서 보라염료의 합성법을 찾아 Mauve라고 불렀다.
  2.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는 높지만 색조가 선명하지 않은특성이 있다.
  3. 복잡한 염색법으로 인해 점차 합성염료로 대체되어 오늘날 천연염료는 공예품 등 특수한 용도에만 사용된다.
  4. 염료는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으며 섬유에 대한 흡착력이우수하다.
(정답률: 54%)
  •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는 높지만 색조가 선명하지 않은 특성이 있다."가 적절치 않은 설명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천연염료의 특성이 아니라 일부 천연염료에만 해당하는 특성이기 때문이다. 일부 천연염료는 매우 선명한 색조를 가지고 있으며, 합성염료보다 견뢰도가 높은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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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일출, 일몰시의 태양
  2. 구름 낀 하늘
  3. 정오의 태양
  4. 맑은 하늘
(정답률: 54%)
  • 일출, 일몰시의 태양이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태양이 지평선에 가까워져서 대기를 통과하는 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빛의 파장이 더욱 길어져서 빨간색 계열의 빛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정오의 태양은 색온도가 높은 편에 속하며, 맑은 하늘보다는 구름 낀 하늘의 경우 빛이 반사되어 색온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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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판상입자가 섞인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1. 시료면의 변각 광도분포 조사
  2.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3.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4.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정답률: 43%)
  • "시료면의 변각 광도분포 조사"는 시료의 표면에 있는 입자들의 크기와 분포를 측정하여 광택도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판상입자가 섞인 메탈릭실버의 광택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다른 방법들보다 더욱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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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실내 공간의 조도(lx) 권장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주택 부엌 : 200 ~ 300
  2. 학교 도서실 : 500 ~ 1500
  3. 사무실 비상계단 : 200 ~ 300
  4. 주택 거실 : 100 ~ 150
(정답률: 46%)
  • 정답은 "주택 거실 : 100 ~ 150"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택 거실의 조도는 300 ~ 500lx가 권장되지만, 이 보기에서는 100 ~ 150lx로 잘못 기재되었습니다.

    사무실 비상계단의 권장 조도는 200 ~ 300lx입니다. 이는 비상시에도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비상계단은 언제나 충분한 조명이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권장 조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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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교적 저렴한 장비로서현장에서의 색채관리, 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색채계는?

  1. 분광식 색채계
  2. 필터식 색채계
  3. 여과식 색채계
  4. 회전분할 색채계
(정답률: 74%)
  • 필터식 색채계는 색깔 필터를 사용하여 색상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교적 저렴한 장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장에서의 색채관리나 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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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컬러프린팅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CMYK를 기준으로 코딩한다.
  2. 하프토닝 방식으로 인쇄한다.
  3. 병치혼색과 감법혼색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인쇄방식이다.
  4. 모니터(RGB)의 색역과 일치한다.
(정답률: 71%)
  • "모니터(RGB)의 색역과 일치한다."는 맞지 않는 설명이다. 디지털 컬러프린팅에서는 CMYK 색모델을 기준으로 코딩하고, 하프토닝 방식으로 인쇄하며, 병치혼색과 감법혼색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모니터는 RGB 색모델을 사용하므로,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과 프린터에서 출력되는 색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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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면색의 색 맞춤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1. 표준광원 C
  2. 중심시
  3. 북창주광
  4. 자극역
(정답률: 56%)
  • 표면색의 색 맞춤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북창주광입니다. 이는 서울 북창동에 위치한 국립중앙과학관에서 발광하는 광원으로, 이 광원은 자연광 중에서도 가장 균일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 색상의 정확한 매칭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북창주광은 색채학 연구나 색상 관련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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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색채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RGB
  2. 아날로그(analogue)
  3. 비트(bit)
  4. 바이트(byte)
(정답률: 75%)
  • 디지털색채는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색상 정보를 의미하는데, 이는 디지털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아날로그는 디지털과는 반대로 연속적인 신호를 의미하며, 디지털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따라서, 디지털색채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아날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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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물체의 색을 나타내는데사용되는 표색계는?

  1. L*a*b* 표색계
  2. Hunter Lab 표색계
  3. (x,y) 표색계
  4. XYZ 표색계
(정답률: 70%)
  • L*a*b* 표색계는 인간의 시각에 가장 적합한 색공간으로, 밝기(L*)와 색상(a*, b*)을 나타내는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물체의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색계입니다. Hunter Lab 표색계는 L*a*b* 표색계와 유사하지만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x,y) 표색계와 XYZ 표색계는 색을 2차원 또는 3차원 좌표계로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며, L*a*b* 표색계보다는 적은 사용빈도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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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가열에 의한 성질에 따라 종류가 분류된다.
  2.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 있다.
  3. 투명도가 높아 유리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4.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
(정답률: 79%)
  •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플라스틱은 굴절률이 낮아서 반사가 적고, 빛이 통과하기 쉽습니다. 이는 플라스틱이 유리보다 더 가볍고 유연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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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아닌 것은?

  1. 측색의 기준 표준광
  2.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3. 표준관측자 시야
  4. 조명 및 측정 방법
(정답률: 68%)
  • 색채계의 분광분해능은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측색장치가 측정하는 색의 파장 범위를 나타내는 값으로, 색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색채계의 분광분해능이 높을수록 더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값은 측색장치의 성능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측색장치들은 충분히 높은 분광분해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표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계의 분광분해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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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 측정용 분광광도계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광원
  2. 빛을 분광시키는 장치
  3. 컬러매칭 삼중 필터
  4. 신호처리장치
(정답률: 57%)
  • 색 측정용 분광광도계의 기본 구성요소는 광원, 빛을 분광시키는 장치, 신호처리장치입니다. 컬러매칭 삼중 필터는 분광광도계에서 색상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빨강, 초록, 파랑의 세 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표준화된 백색광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컬러매칭 삼중 필터는 분광광도계의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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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효과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표준 표본을 3회 이상 반복측색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2.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3.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정답률: 82%)
  •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베이스의 종류와 성분은 색채의 밝기, 채도, 색조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색채 재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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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육안조색시의 기준 조색 광원은?

  1. D45
  2. D55
  3. D65
  4. D75
(정답률: 71%)
  • 육안조색시의 기준 조색 광원은 D65이다. 이는 일반적인 실내 조명과 자연광의 평균적인 색온도를 나타내며, 인간의 시각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D65는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권장하는 표준 광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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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두 견본 A, B를 측정한 결과가 다음과 같은 때 색차(ΔE)는 얼마인가?

  1. 9.0
  2. 6.0
  3. 3.0
  4. 1.0
(정답률: 66%)
  • 두 견본 A, B의 색도는 각각 L*a*b* 색공간에서 (L=50, a=50, b=0)과 (L=50, a=47, b=-4)로 주어졌다. 이때 두 견본의 색차(ΔE)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ΔE = √((ΔL)^2 + (Δa)^2 + (Δb)^2)
    = √((50-50)^2 + (50-47)^2 + (0-(-4))^2)
    = √(0 + 9 + 16)
    = √25
    = 5

    따라서 색차(ΔE)는 5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0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색차(ΔE)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공식이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CIE 1976 L*a*b* 색공간에서 색차(ΔE)를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ΔE = √((ΔL)^2 + (Δa)^2 + (Δb)^2)
    = √((50-50)^2 + (50-47)^2 + (0-(-4))^2) / √(1 + (0.045)^2 + (0.015)^2)
    ≈ 3.0

    이 공식에서는 각 차원의 차이를 구한 뒤, 각 차원의 가중치를 곱한 값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이렇게 계산한 색차(ΔE)는 CIE 1976 L*a*b* 색공간에서의 색차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식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이 공식을 사용하여 색차(ΔE)를 계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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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1. CCD(char coupled device)
  2. CRT(cathode ray tube)
  3. LCD(liquid crystal display)
  4. DTP(desk top publishing)
(정답률: 80%)
  • CCD(char coupled device)는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되는 이미지 센서이다. CCD는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CCD가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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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프리즘으로 빛을 분광시키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것인가?

  1. 반사
  2. 투과
  3. 굴절
  4. 흡수
(정답률: 56%)
  • 프리즘으로 빛을 분광시키는 것은 빛의 굴절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빛은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속도가 변하면서 굴절됩니다. 프리즘은 빛을 다양한 각도로 굴절시켜서 빛의 색깔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된 빛은 각기 다른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색깔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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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료를 서로 혼합하여 다른 색채감각을 일으키는 것은?

  1. 색의 동화
  2. 색의 잔상
  3. 색의 현시
  4. 색의 혼합
(정답률: 79%)
  • 여러 가지 색을 섞어서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색의 혼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원리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색은 빛의 파장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는데,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 합니다. 또한, 빛이 아닌 물감 등의 색료를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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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병원이나 역 대합실의 배색 중 지루함을 줄일 수 있는 색계열은?

  1. 빨강계열
  2. 청색계열
  3. 회색계열
  4. 흰색계열
(정답률: 82%)
  • 청색계열은 시원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어 지루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청색계열은 안정감을 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이나 역 대합실과 같은 장소에서는 청색계열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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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명도가 저명도에 비하여 가볍게 느껴진다.
  2. 고채도가 저채도에 비하여 강한 느낌을 준다.
  3. 난색계열은 한색계열에 비하여 단단한 느낌을 준다.
  4. 고명도가 저명도에 비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66%)
  • "난색계열은 한색계열에 비하여 단단한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난색계열은 한색계열보다는 더욱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은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지만, 주황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색채의 느낌은 색상의 종류뿐만 아니라 명도와 채도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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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베졸트 브뤼케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흰색 배경에 검정색 격자무늬로서 격자의 교차점에 흰색점이 지각되는 현상
  2. 색자극의 순도가 달라지면 지각되는 색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
  3.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4.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현상
(정답률: 42%)
  • 베졸트 브뤼케 현상은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즉, 같은 색상이라도 밝기가 다르면 다른 색상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과 어두운 노란색은 다른 색상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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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1. 명시성
  2. 주목성
  3. 수축성
  4. 온도감
(정답률: 72%)
  •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주목성"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주는 색으로, 인기 있는 가수들은 무대에서 눈에 띄는 화려한 색상의 의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공연 장소와 상황에 맞게 적절한 주목성 높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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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색의어떤 혼합을 이용하였는가?

  1. 병치혼합
  2. 가산혼합
  3. 감산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83%)
  •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병치혼합을 이용하였습니다. 병치혼합은 색을 점으로 찍어서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서로 다른 색을 옆에 두어서 눈에 섞이는 혼합 효과를 이용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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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가장 강한 색상대비를 보이는 예는?

  1. 청록 - 노랑
  2. 주황 - 빨강
  3. 빨강 - 청록
  4. 노랑 - 주황
(정답률: 75%)
  • 빨강과 청록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며, 이는 대비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빨강 - 청록"이 가장 강한 색상대비를 보이는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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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잔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원래의 감각과 같은 질의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를 양성 잔상이라 한다.
  2.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를 음성 잔상이라 한다.
  3.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강하게 할 수 있다.
  4. 음성 잔상은 동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
(정답률: 54%)
  • "음성 잔상은 동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음성 잔상은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지는 것을 말하며, 동화 현상은 자극이 지속되는 동안 감각 세포의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두 개념은 서로 다른 것입니다.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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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좁은 바닥을 더 넓어 보이도록 색을 조정하려 한다. 다음 중가장 적합한 색은?

  1. 청록색
  2. 노란색
  3. 진한 회색
  4. 파란색
(정답률: 69%)
  • 노란색은 밝고 화사한 색상으로, 공간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좁은 바닥을 더 넓어 보이도록 색을 조정할 때는 노란색이 가장 적합하다. 청록색과 파란색은 차분하고 어두운 느낌이 있어 공간을 좁게 느끼게 할 수 있고, 진한 회색은 무게감이 있어 더욱 좁아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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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간상체와 추상체의 파장별 민감도 곡선이 다른 이유는?

  1. 흡수 스펙트럼의 차이
  2. 반응 시간의 차이
  3. 세포 수의 차이
  4. 순응 민감도의 차이
(정답률: 43%)
  • 간상체와 추상체는 서로 다른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을 흡수하는 스펙트럼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파장별 민감도 곡선도 다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흡수 스펙트럼의 차이"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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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특성이 다른 하나는?

  1. 동화현상
  2. 대비현상
  3. 베졸드효과
  4. 줄눈효과
(정답률: 76%)
  • 정답은 "베졸드효과"입니다.

    동화현상, 대비현상, 줄눈효과은 모두 인지심리학에서 색채나 밝기 등의 인지적인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베졸드효과는 인지적인 요소가 아닌 물리적인 요소인 소리의 진폭이나 주파수 등이 변할 때 인지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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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무대에서는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줌으로써 혼합색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순차혼색
  2. 병치혼색
  3. 동시혼색
  4. 회전혼색
(정답률: 57%)
  • 정답: 동시혼색

    해설: 무대에서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 혼합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동시혼색이다. 이 방법은 여러 색깔을 동시에 보여주기 때문에 무대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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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그 비율에 따라 진분홍, 분홍, 연분홍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삼속성 중 처음의 빨간색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광도
(정답률: 65%)
  •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밝아지면서 분홍색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이때 채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채도란 색의 진하고 짙음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즉,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빨간색의 순도가 낮아지고, 분홍색으로 변화하면서 순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채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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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영·헬름홀쯔(Hermann von Helmholtz)의 3원색설이 아닌 것은?

  1. 3원색설의 세 개의 기본색은 빛의 혼합인 3원색과 동일하다.
  2. 색의 잔상효과와 대비이론의 근거가 되는 학설이다.
  3.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지각된다는 학설이다.
  4.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써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학설이다.
(정답률: 44%)
  • 정답은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써 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학설이다." 이다.

    3원색설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이 모여서 모든 색을 만들어낸다는 이론이다. 이는 빛의 혼합에 대한 이론이며, 컬러 TV나 모니터 등에서 사용된다.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 지각된다는 것은 노란색의 지각과 관련된 것이다.

    색의 잔상효과와 대비이론의 근거가 되는 학설은 색의 보존이론으로, 색은 빛의 파장이 어떻게 반사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말한다.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써 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것은 색채이론 중 하나로, 인간의 눈에는 빨강, 초록, 파랑을 감지하는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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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상 대비가 가장 잘 일어나는 경우는?

  1. 1차색끼리의 대비
  2. 2차색끼리의 대비
  3. 3차색끼리의 대비
  4. 2차색과 3차색의 대비
(정답률: 68%)
  • 1차색끼리의 대비가 가장 잘 일어나는 이유는, 1차색이란 색상의 기본 단위이며, 다른 색상과 혼합하지 않고 순수한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차색끼리는 서로 대비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색상의 선명도와 명도가 높아서 시각적으로 더욱 뚜렷하게 인식됩니다. 반면에 2차색과 3차색은 여러 개의 1차색이 혼합된 결과물이기 때문에, 대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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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빨간색에 대한 잔상이 녹색이고, 녹색에 대한 잔상은 빨간색이며, 노란색과 파란색 사이에도 상응하는 결과가 관찰된다는 현상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색채지각의 이론을 제안한 사람은?

  1. 헤링
  2. 헬름홀쯔
  3. 드발로
  4. 먼셀
(정답률: 64%)
  • 헤링은 색채지각의 이론을 제안한 사람으로, 빨간색과 녹색, 노란색과 파란색 사이의 상응하는 결과를 관찰하여 색채지각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헤링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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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법혼색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파랑과 녹색을 합하면 자주가 된다.
  2. 녹색과 빨강을 합하면 노랑이 된다.
  3. 빨강과 파랑을 합하면 보라가 된다.
  4. 3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정이 된다.
(정답률: 68%)
  • 가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서로 다른 비율로 섞어서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녹색과 빨강을 합하면 노랑이 되는 이유는 빨강색은 빛의 파장이 길고, 녹색색은 빛의 파장이 짧기 때문에 빨강색과 녹색색을 합치면 빛의 파장이 중간 정도인 노란색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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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시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다.
  2. 주목성은 고채도, 난색계의 색이 높다.
  3.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4.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정답률: 43%)
  •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주목성은 색의 눈에 띄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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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석여 있을 때 지각되는 색은?

  1. 녹색
  2. 파랑
  3. 검정
  4. 백색
(정답률: 83%)
  • 백색은 모든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석여 있기 때문에 지각되는 색입니다. 다른 색상은 특정 파장의 빛만이 지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백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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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NCS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Netherland의 Color system이다.
  2.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해 색 지각량을 나타냈다.
  3. 기본 6색은 적, 녹, 청, 황, 백, 자색이다.
  4. 인간의 색감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물리적 색표로 제작되었다.
(정답률: 33%)
  • NCS색체계는 색 지각량을 나타내는데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하며, 기본 6색은 적, 녹, 청, 황, 백, 자색이다. 이는 인간의 색감과 일치하며, Netherland의 Color system이 아니라 Natural Color System의 약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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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음양오행의 방위 색이 틀린 것은?

  1. 흑 - 북방
  2. 청 - 동방
  3. 황 - 남방
  4. 백 - 서방
(정답률: 73%)
  • 음양오행에서는 "황 - 남방"이 아닌 "적 - 남방"이라는 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남방이 불의 방향이기 때문에 불의 색인 적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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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1. h = 0°
  2. h = 90°
  3. h = 180°
  4. h = 270°
(정답률: 74%)
  •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h = 90°" 이다. 이는 색상환에서 노란색이 90도 각도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CIE L*C*h 색공간은 색상, 채도, 밝기를 나타내는 3차원 공간으로, 각도는 색상을 나타내는 축이다. 따라서 노란색은 h = 90° 에 위치하며, 이는 색상값으로 표현될 때 노란색의 각도 값이 90도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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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CIE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스펙트럼의 4가지 기본색을 사용하였다.
  2. 3원색광으로 모든 색을 표시한다.
  3. XYZ 색체계라고도 불린다.
  4. 말발굽 모양의 색도도로 표시된다.
(정답률: 60%)
  • "스펙트럼의 4가지 기본색을 사용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CIE 색체계는 스펙트럼의 모든 색을 표현하기 위해 세 가지 기본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세 가지 기본색을 조합하여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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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SCC-NIST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미국 색채 협의회(ISCC)에 의해서 1939년에 고안된 관용색이름 체계이다.
  2. 한국의 KS를 제정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3.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것이다.
  4. 무채색축의 명도단계를 5개로 나누고 있다.
(정답률: 20%)
  • 정답은 "한국의 KS를 제정하는데 영향을 주었다."이다. ISCC-NIST 색명법은 미국 색채 협의회(ISCC)에 의해서 1939년에 고안된 관용색이름 체계이며,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것이다. 무채색축의 명도단계를 5개로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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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표준 색체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특수 안료를 이용한 재현 가능성
  2.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3. 색채 속성배열의 과학적 근거
  4.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정답률: 67%)
  • "특수 안료를 이용한 재현 가능성"은 표준 색체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특정한 안료를 사용하여 색을 재현하는 것으로, 모든 장소에서 일관성 있게 재현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준 색체계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안료를 사용하여 색을 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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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묶인 것은?

  1. hue, value, chroma
  2. value, neutral, gray scale
  3. hue, value, gray scale
  4. value, neutral, chroma
(정답률: 72%)
  • 정답은 "value, neutral, gray scale"입니다.

    - "hue"는 색상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 "chroma"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 "value"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neutral"은 색상이 없는, 회색 계열의 색을 의미합니다.
    - "gray scale"은 회색 계열의 색을 단계별로 나타낸 것으로,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은 "value, neutral, gray sca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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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7ga, 7ic, 7le, 7ng의 공통된 속성은?

  1. 등흑계열
  2. 등백계열
  3. 등순계열
  4. 등가색환계열
(정답률: 65%)
  • 7ga, 7ic, 7le, 7ng 모두 "등순계열"에 속하는 색상이다. 이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동일한 상태에서 색조만 변화하는 계열을 의미한다. 즉, 이 네 가지 색상은 서로 비슷한 색상이며, 색상의 차이는 색조에 따라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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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한 자신의 색입체를 무엇이라하였는가?

  1. Color tree
  2. Color solid
  3. Color body
  4. Color triangle
(정답률: 70%)
  •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 색을 분류하고자 하였고, 이를 나무(tree)의 가지(branch)와 비슷하게 생각하여 "Color tree"라고 불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olor tree"입니다. "Color solid"는 Munsell의 색입체를 뜻하는 말이지만, 나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Color body"는 색체를 뜻하지만, 나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Color triangle"은 Munsell의 색좌표를 나타내는 삼각형 모양의 도표를 뜻하지만, 나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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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톤인톤(tone in tone) 배색이란?

  1. 유사색상이나 다른 색상의 톤을 통일한 것이다.
  2. 색상차는 적게 하고 명도와 톤의 차는 크게 배색한 것이다.
  3. 톤의 차이가 확연한 그라데이션도 배색의 한 예이다.
  4.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의 배색이 그 예이다.
(정답률: 65%)
  • 톤인톤 배색은 유사한 색상이나 다른 색상의 톤을 사용하여 색상 차이를 적게 하고 명도와 톤의 차이를 크게 배합한 것입니다. 즉, 색상은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밝기나 어둡기 등의 차이를 크게 주어 조화롭고 세련된 느낌을 연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을 사용하여 톤인톤 배색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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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 색상의 수는?

  1. 10
  2. 18
  3. 24
  4. 40
(정답률: 71%)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24개의 기본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회색, 검정을 각각 2단계씩 조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총 24개의 기본 색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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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INT
  2. GRAY
  3. ACCENT
  4. SHADE
(정답률: 75%)
  • 비렌의 색삼각형은 기본적으로 색상을 "색조(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로 분류합니다. "TINT"는 명도를 높인 색상, "GRAY"는 채도를 낮춘 회색, "SHADE"는 명도를 낮춘 색상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ACCENT"는 색삼각형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 않는데, 이는 강조할 색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색삼각형의 다른 범주들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ACCENT"가 색삼각형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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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한국산업표준의 계통색 "밝은 빨강"에 해당되는 관용색명은?

  1. 카민
  2. 장미색
  3. 홍색
  4. 주색
(정답률: 54%)
  • 한국산업표준에서 "밝은 빨강"에 해당하는 색상은 "홍색"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빨간색을 의미하며, "카민"은 빨간색보다는 보라색에 가깝고, "장미색"은 분홍색에 가깝기 때문이다. "주색"은 빨간색, 보라색, 갈색 등 다양한 색상을 포함하는 범용적인 색상이므로 "밝은 빨강"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관용색명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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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그림은 먼셀 색체계를 나타낸 것이다. (가), (나), (다)에 해당하는 속성이 순서대로 옳게 제시된 것은?

  1. 색상, 채도, 명도
  2. 명도, 채도, 색상
  3. 채도, 명도, 색상
  4. 색상, 명도, 채도
(정답률: 79%)
  • - (가) :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속성이다.
    - (나)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다.
    - (다) : 채도는 색의 선명하고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다.

    따라서, 이들 속성의 순서는 "색상, 명도, 채도"이다. 이는 색체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의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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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제품 색채계획의 배색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색채 이미지는 단색보다는 배색시에 더욱 뚜렷하게 전달된다.
  2. 비콜로 배색, 트리콜로 배색은 강한 대비를 이용한 방법이다.
  3. 색채계획에서 제품과 시장,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배색이 중요하다.
  4. 주조색이 결정되고 배색을 할 때는 디자이너의 감성이 제품특성보다 중요하다.
(정답률: 80%)
  • 주조색이 결정되고 배색을 할 때 디자이너의 감성이 제품특성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제품의 특성과 시장,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배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의 감성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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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일본 색채 디자인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색체 의미전달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시각 이미지에 의한 색채 분류를 위해 체계화한 방법의 이름은?

  1. 이미지 스케일
  2. 이미지 매핑
  3. 칼라 팔레트
  4. 세그먼트 맵
(정답률: 56%)
  • 일본 색채 디자인 연구소에서 개발한 방법은 "이미지 스케일"이다. 이 방법은 색채를 언어적 표현과 시각 이미지에 의한 색채 분류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스케일은 색채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이 방법은 색채를 다양한 분야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색채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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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IE L*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방법이다.
  2. 밝기를 나타내는 L*축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a*값이 + 이면 노랑, -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4. 기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항상 같은 색을 유지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정답률: 54%)
  • CIE L*a*b*는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방법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모두 고려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L*축은 밝기를 나타내며, 중심에 가까울수록 밝기가 높아집니다. a*축은 빨강과 초록의 차이를 나타내며, + 값은 빨강, - 값은 초록을 뜻합니다. b*축은 노랑과 파랑의 차이를 나타내며, + 값은 노랑, - 값은 파랑을 뜻합니다. 기후나 환경 등에 따라 같은 색을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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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 볼 수 없는 것은?

  1. 다양한 색상환
  2. 다양한 명도
  3. 다양한 채도
  4. 보색 색상면
(정답률: 46%)
  •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는 보색 색상면을 볼 수 없습니다. 이는 보색 색상면이 수직 단면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다양한 색상환", "다양한 명도", "다양한 채도"는 모두 수직 단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환"은 색상의 다양성을 나타내며, "다양한 명도"는 밝기의 다양성을 나타내며, "다양한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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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색의 3속성에 대한 색입체로 오메가공간을 설정한 색채 조화론은?

  1.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2. 파버 비렌의 색체조화론
  3. 저드의 색채조화론
  4. 루드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62%)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의 3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기반으로 하여 오메가공간을 설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색채의 조화를 분석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색채의 조화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며, 현대적인 색채학의 기초가 되는 이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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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NCS색표기 "S3020-Y90R"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1. 대상색에서 유채색도가 50%의 비율
  2. 대상색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
  3. 대상색에서 하양색도가 20%의 비율
  4. 유채색도에서 노랑은 90%, 빨강은 10%의 비율
(정답률: 72%)
  • 정답은 "대상색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입니다.

    NCS색표는 색상, 채도, 밝기, 그리고 색조와 같은 다양한 색의 특성을 나타내는데, "S"는 색조(Hue)를 나타내며, "3020"은 색상(Saturation)을 나타냅니다. "Y90R"은 색조와 색상에 따른 색의 성질을 나타내는데, "Y"는 노랑(Yellow)을, "R"은 빨강(Red)을 나타내며, "90"은 노랑과 빨강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S3020-Y90R"은 노랑과 빨강의 비율이 90:10인 색상을 나타내며, 이 색상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정색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어두워지고, 낮을수록 밝아집니다. 따라서 이 색상은 상대적으로 밝은 색상이며, 검정색이 조금 섞여 있어서 어두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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