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6-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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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빛 자극을 색채로 결정하는 신체 부위는?

  1. 망막
  2. 대뇌
  3. 각막
  4. 시신경
(정답률: 66%)
  • 빛 자극은 먼저 망막에서 받아들여지지만, 이 정보는 시신경을 통해 대뇌로 전달됩니다. 대뇌는 이 정보를 처리하여 색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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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경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의 특성이 같더라도 사람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2.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경험은 색채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3. 문화적 배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4. 대뇌에서 일어나는 주관적 경험이다.
(정답률: 92%)
  • "문화적 배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문화적 배경은 색채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에서 빨간색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사랑, 열정, 위험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동양에서는 행복, 축복, 부자되기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적 배경은 색채 지각에 큰 영향을 미치며, 색채 경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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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와 다른 감각과의 교류 현상은?

  1. 색채의 공감각
  2. 공통언어
  3. 색채의 연상
  4. 시각적 언어
(정답률: 79%)
  • 색채의 공감각은 색깔이 다른 감각과 상호작용하여 다른 감각을 유발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공통언어나 시각적 언어와는 다르게 색깔 자체가 다른 감각과 연관되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뜨거움과 같은 느낌을 유발하고, 파란색은 차가움과 같은 느낌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색깔과 다른 감각의 연관성은 색채의 연상을 유발하며, 이는 다양한 예술 작품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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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행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정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2.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이다.
  3.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4.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사건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적인 색이 유행할 수도 있다.
(정답률: 75%)
  • 정답은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이다." 이다. 유행색은 특정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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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선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이 다른 경우가 많다.
  2. 색채 선호도는 세월에 따라 변화한다.
  3.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호색은 적용된다.
  4. 색채 선호도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정답률: 94%)
  •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호색은 적용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제품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선호하는 색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는 빨간색이 많이 사용되는 반면, 의료기기나 병원에서는 청록색이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종류나 용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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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지능
  2. 연령
  3. 기후
  4. 소득
(정답률: 72%)
  • 정답은 "지능"입니다. 색채선호는 개인의 성격, 경험, 문화적 배경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개인의 지능 수준입니다.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색채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서 색채선호도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집니다. 반면,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색채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서 색채선호도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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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과라는 대상의 색채를 무의식적으로 추론하여 빨간색이라고 한다. 이처럼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는?

  1. 기억색
  2. 색채 항상성
  3. 착시
  4. 색채 주관성
(정답률: 92%)
  • 정답은 "기억색"입니다. 기억색은 과거에 경험한 대상의 색채를 기억하고, 이를 무의식적으로 추론하여 현재 대상의 색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개인의 경험과 기억에 따라 다르며, 색채 항상성과 착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색채 항상성은 대상의 색채가 변해도 인지되는 색채의 일정성을 의미하며, 착시는 시각적 오류로 인해 생기는 색채 변형 현상을 말합니다. 색채 주관성은 개인의 주관적인 색채 경험에 따라 인지되는 색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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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문화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프로구단의 상징색은 다음 중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는가?

  1.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2. 사용자의 편의성
  3.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4. 차별적인 연상효과
(정답률: 84%)
  • 프로구단의 상징색은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이는 해당 구단을 지지하는 팬들 사이에서 공통된 감정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구단과 팬들 간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징색은 해당 구단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강화하고, 차별적인 연상효과를 줄 수 있어 브랜드 마케팅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유대감 형성과 감정 고조가 가장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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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스굿(C.E. Osgoods)이 고안했다.
  2. 연상법과 면접법이 있다.
  3.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이다.
  4. 개념의 이미지를 측정하여 정서적인 자극을 조사하는 것이다.
(정답률: 67%)
  • SD법에서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인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SD법에서는 형용사의 척도를 7단계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이는 개념의 이미지를 더욱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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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업색채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업의 빌딩 외관에 사용한 색채
  2. 기업 내부의 실내 색채
  3.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색채
  4. 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의 색채
(정답률: 91%)
  •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색채는 기업의 로고, 광고, 패키지 등에서 사용되는 색채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색채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특징과 가치를 전달하며, 기업의 인식과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색채 선택은 매우 중요하며, 전략적으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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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사법으로 표적집단의 선호색, 컬러이미지 등을 조사할 때 주로 사용하는 색채 정보수집 방법은?

  1. 문헌조사법
  2. 임의추출법
  3. 표본조사법
  4. 현장관찰법
(정답률: 96%)
  • 표적집단의 선호색, 컬러이미지 등과 같은 색채 정보를 조사할 때는 모든 대상을 조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부를 추출하여 조사하는 표본조사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표본을 잘 선정하면 전체 집단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으며, 조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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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가장 낮은 채도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색채계획의 사례는?

  1. 전통놀이마당 광고 포스터
  2. 가전제품 중 냉장고
  3. 여성의 수영복
  4. 올림픽 스타디움 외관
(정답률: 64%)
  • 올림픽 스타디움 외관이 가장 낮은 채도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색채계획의 사례이다. 이는 스타디움이 대규모이며, 많은 사람들이 모여 볼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과도한 색채 사용은 시각적인 혼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타디움은 대회 등의 이벤트가 자주 열리는 곳이므로 다양한 광고나 로고 등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위해서는 색채의 경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낮은 채도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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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서구 사회에서의 패션색채 변천으로 틀린 것은?

  1. 1940년대 초반에는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사용되었다.
  2. 1950년대 초에는 전후의 심리적, 경제적 안정으로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채가 유행하였다.
  3. 1980년대 초에는 재패니즈(japanese look)룩의 영향으로 무채색이 유행하였다.
  4. 1990년대 초에는 에콜로지와 미니멀리즘의 영향으로 흰색, 카키, 베이지 등 내추럴 색채가 유행하였다.
(정답률: 53%)
  • "1950년대 초에는 전후의 심리적, 경제적 안정으로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채가 유행하였다." 이 부분이 틀렸습니다. 1950년대 초에는 전쟁 후 경제 회복과 함께 밝고 화려한 색채가 유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레드, 핑크, 옐로우, 블루 등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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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위험신호, 소방차 등에 사용된 색은 다음 중 어떠한 효과에 의한 것인가?

  1. 잔상효과
  2. 대비효과
  3. 연상효과
  4. 동화효과
(정답률: 87%)
  • 정답: 연상효과

    위험신호, 소방차 등에 사용된 색은 연상효과에 의해 선택되었다. 연상효과란 색깔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이미지나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위험, 경고, 긴급 상황 등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위험신호나 소방차에 사용된다. 이러한 연상효과는 사람들이 색깔을 보고 빠르게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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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 벽면의 주조색을 조절하여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이 실제보다 짧게 느껴지도록 하려면 어떤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1. 황색
  2. 녹색
  3. 적색
  4. 청색
(정답률: 77%)
  • 청색은 시각적으로 거리감을 느끼게 하고, 시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이 실제보다 짧게 느껴지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실내 벽면의 주조색으로 청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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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가 주장한 맛을 대표하는 색채로 틀린 것은?

  1. 단맛 : pink
  2. 짠맛 : red
  3. 신맛 : yellow
  4. 쓴맛 : brown-maroon
(정답률: 87%)
  • 맛은 색상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모리스 데리베레가 주장한 맛을 대표하는 색채는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맛은 입안에서 느껴지는 감각이며, 색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짠맛 : red"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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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이 주는 느낌은 행동 유발과 관계가 있다. 선호색과 성격의 연결중 틀린것은?

  1. 초록 -희망, 긍정적, 안정적
  2. 파랑 -합일, 성숙함, 공격적
  3. 주황 -사교적, 친밀함, 나른함
  4. 빨강 -자극적, 활동성, 외향적
(정답률: 94%)
  • 파랑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합일과 성숙함을 느끼게 하지만, 동시에 집요하고 공격적인 이미지도 가지고 있어서 이와 같은 성격과 연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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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황혼일 때, 또는 박명시의 경우 가장 잘 보이는 색은?

  1. 노랑
  2. 파랑
  3. 자주
  4. 분홍
(정답률: 60%)
  • 황혼일 때와 박명시의 경우 가장 잘 보이는 색은 파랑이다. 이는 파란색의 파장이 빛의 파장 중 가장 짧기 때문에, 빛이 산란되어도 파란색이 가장 잘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박명시의 경우 파란색은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선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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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군인들이 착용하는 군복색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1. 연상색
  2. 기억색
  3. 은폐색
  4. 상징색
(정답률: 93%)
  • 군복은 전투 상황에서 군인들을 보호하고 적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군복색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은폐색"입니다. 이는 군복이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며, 군인들을 시각적으로 숨기고 적의 시선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상색이나 기억색은 군인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지만, 전투 상황에서는 적의 시선을 끌어서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상징색은 군인들의 소속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지만, 이 역시 적의 시선을 끌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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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백화점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 시 가장 적합한 표본집단 선정법은?

  1. 무작위추출법
  2. 다단추출법
  3. 국화추출법
  4. 계통추출법
(정답률: 75%)
  • 백화점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 시, 계통추출법이 가장 적합한 표본집단 선정법이다. 이는 백화점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사람들이 일정한 패턴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통추출법은 일정한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유지하면서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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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독일공작연맹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헤르만 무테지우스의 제창으로 건축가, 공업가, 공예가들이 모여 결성된 디자인 진흥 단체이다.
  2. 우수한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수출을 통해 독일의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하였다.
  3. 질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대량생산에 의한 양을 긍정하여 모던 디자인의 탄생하는 길을 열었다.
  4.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정답률: 43%)
  • 독일공작연맹은 대량생산과 수출을 목표로 하면서도 질을 추구하는 모던 디자인의 탄생을 이끈 디자인 진흥 단체이다. 따라서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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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형태의 분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유동 형태
  2. 순수 형태
  3. 자연 형태
  4. 인위적 형태
(정답률: 40%)
  • 유동 형태는 다른 형태들과 달리 고정된 형태가 없으며, 변화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형태의 분류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결이나 구름 등은 유동 형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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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에 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 문자이외의 그림요소이다.
  2.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것이다.
  3.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 독자적인 장르이다.
  4. 출판디자인, 북 디자인이라고도 불린다.
(정답률: 49%)
  • 일러스트레이션은 출판디자인, 북 디자인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고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 독자적인 장르이며, 문자 이외의 그림 요소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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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영국의 공예가로 예술의 민주화, 예술의 생화화를 주장해 근대 디자인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한 사람은?

  1. 찰스 레니 매킨토시
  2. 윌리엄 모리스
  3. 허버트 맥네어
  4. 오브리 비어즐리
(정답률: 83%)
  • 윌리엄 모리스는 공예와 예술의 민주화, 생활 속 예술의 중요성을 주장하며 근대 디자인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그는 공예를 통해 예술을 일상적인 것으로 만들어 국민들이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공예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설립하고, 공예가들을 지원하며, 공예 교육을 활성화시켰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그는 근대 디자인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하고, 예술의 생활화를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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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하여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부여하는 마크는?

  1. KS Mark
  2. GD Mark
  3. Green Mark
  4. Symbol Mark
(정답률: 70%)
  • 산업디자인진흥법에 따라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부여하는 마크는 GD Mark이다. 이는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부여되며,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증하는 마크이다. KS Mark는 국가표준 인증마크, Green Mark는 환경친화적 제품 인증마크, Symbol Mark는 제품 안전성 인증마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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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채계획(Color plan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의 특성 및 판매자의 심리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색채를 적용하는 과정이다.
  2. 제품의 차별화, 환경조성, 업무의 향상, 피로의 경감 등의 효과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색채 목적을 정확히 인식하고 시장조사와 색채심리, 색채전달계획을 세워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4. 시장정보를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한 후에 시장 포지셔닝에 의한 색채조절로 고객에게 우호적이고 강력하게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정답률: 53%)
  • 틀린 것은 없습니다. 색채계획은 제품의 특성과 판매자의 심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적용하는 과정으로, 제품의 차별화, 환경조성, 업무의 향상, 피로의 경감 등의 효과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시장조사와 색채심리, 색채전달계획을 세워 디자인을 적용하고, 시장정보를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한 후에 시장 포지셔닝에 의한 색채조절로 고객에게 우호적이고 강력하게 인상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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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의 ( )에 적합한 용어는?

  1. 전통성
  2. 문화성
  3. 지속가능성
  4. 친자연성
(정답률: 7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건축물은 한국 전통 건축 양식을 따르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문화성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문화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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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에서 디자인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은 보다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아름다운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
  2. 디자인은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다.
  3.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하여 즉시적이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4. 디자인은 특정 문제에 대한 목적을 마음에 두고, 이의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이다.
(정답률: 76%)
  • "디자인은 특정 문제에 대한 목적을 마음에 두고, 이의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이다."는 디자인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디자인의 정의보다는 디자인의 개념에 가깝다.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환경을 창조하며, 실용적이고 미적인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하여 즉시적이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것"은 디자인의 목적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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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관련한 디자인 사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대중을 위한 예술과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을 제시
  2. 기존 회화 양식을 벗어나 상업적인 기법을 사용
  3. 전체적으로 어두운 톤 위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
  4. 옵아트(Optical Art)라고도 함
(정답률: 60%)
  • "전체적으로 어두운 톤 위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이 틀린 설명입니다. 옵아트는 대중을 위한 예술과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을 제시하며, 기존 회화 양식을 벗어나 상업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광학적 효과를 이용한 작품을 만드는 디자인 사조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옵아트는 "광학 예술"이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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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여름철 레저, 스포츠 시설물에 대한 색채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많은 사람이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동일-유사배색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사고방지를 위해 동화현상의 배색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3. 청결하고 밝은 이미지를 위해 저명도 고채도의 한색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4. 활기차고 밝은 이미지를 위해 대비색에 의한 배색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정답률: 56%)
  • 여름철 레저, 스포츠 시설물은 활기차고 밝은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므로 대비색에 의한 배색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시설물의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주며, 이용자들에게 더욱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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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색채계획에서 기업색채의 선택 시 주안점으로 틀린 것은 ?

  1. 기업 이념과 실체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
  2. 눈에 띄기 쉽고 타사와 차별성이 뛰어난 색
  3. 여러 가지 소재의 재현보다는 관리하기 쉬운 색
  4. 불쾌감을 주거나 경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주위와 조화되는 색
(정답률: 79%)
  • "여러 가지 소재의 재현보다는 관리하기 쉬운 색"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기업의 색채계획에서는 소재의 재현보다는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컨셉에 맞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관리하기 쉬운 색상이 아니라도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컨셉에 부합하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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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새로운 조형운동으로 권위적이고 세속적인 과거의 모든 양식으로 부터의 분리를 주장하며 자신들의 작품에 고유 이름을 새겨 넣어 생산된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에 신뢰성을 부여한 사조는 ?

  1. 아트 앤 크래프트
  2. 아르누보
  3. 유겐트 스틸
  4. 시세션
(정답률: 49%)
  • 시세션은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새로운 조형운동으로,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해 자신들의 작품에 고유 이름을 새겨 넣었다. 이와는 달리 아트 앤 크래프트는 공예와 디자인의 융합을 추구하는 운동이며, 아르누보는 미술과 문학에서의 혁신을 추구하는 운동이다. 유겐트 스틸은 독일의 예술운동으로, 독일 표현주의와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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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업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기존의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려는 디자인 태도와 관련 있는 디자인은?

  1.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
  2. 얼터너티브 디자인(Alternative Design)
  3. 에디토리얼 디자인(Editorial Design)
  4. 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
(정답률: 46%)
  • 얼터너티브 디자인은 기존의 대량생산과 소비 중심의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태도와 관련된 디자인입니다. 이는 환경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얼터너티브 디자인은 지속 가능한 디자인, 사회적 책임을 갖는 디자인 등으로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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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면의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미술, 건축, 디자인에서 면은 형태를 생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효과를 나타낸다.
  3. 길이와 너비의 2차원적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
  4. 면은 움직이는 점에 의해 만들어 진다.
(정답률: 81%)
  • 면은 움직이는 점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면은 점, 선 등의 요소들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이며, 움직이는 점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은 선이다. 면은 선이 폐합되어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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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환경디자인 계획 시 유의점이 아닌 것은?

  1. 인공시설물의 제외
  2.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의 고려
  3. 재료의 자연색 존중
  4. 광선, 온도, 기후 등 조건의 고려
(정답률: 76%)
  • 환경디자인 계획 시 인공시설물의 제외는 유의점이 아닙니다. 인공시설물도 환경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공시설물의 제외"는 올바르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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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코카콜라의 빨간색은 다음 중 어느 것의 성공적인 사례인가?

  1. Illustration
  2. Pictogram
  3.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
  4. M.I(Mind Identity)
(정답률: 81%)
  • 코카콜라의 빨간색은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의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C.I.P는 기업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디자인 시스템으로, 로고, 색상, 글꼴 등을 일관되게 사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입니다. 코카콜라는 C.I.P를 통해 빨간색을 브랜드 컬러로 선정하고, 이를 광고, 제품 디자인 등 모든 측면에서 일관되게 사용하여 브랜드 인식도와 고객의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따라서 코카콜라의 빨간색은 C.I.P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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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의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 융합
  2. 협조
  3. 협동
  4. 공생
(정답률: 75%)
  • 이미지에서 보이는 두 개의 생물이 함께 살아가며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둘 다 이익을 얻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공생"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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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기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디자인의 조건은 ?

  1. 합목적성
  2. 독창성
  3. 심미성
  4. 경제성
(정답률: 64%)
  • 보기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디자인의 조건은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입니다. 그 중에서도 "독창성"은 다른 디자인과 구별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차별성과 인상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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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의 합목적성에 관한 내용으로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실용상의 목적을 가리키는 것이다.
  2. 객관적, 합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3. 과학적, 공학적 기초가 필요하다.
  4. 토속적, 관습적 접근이 필요하다.
(정답률: 57%)
  • 디자인의 합목적성은 실용상의 목적을 가리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디자인은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기초가 필요하다. 하지만 토속적이고 관습적인 접근은 디자인의 합목적성과는 관계가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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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캘리그라피(calligraphy)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P.술라주, H.아르퉁, J.폴록 등 1950년대 표현주의 화가들에게서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추상화가 성행하였다.
  2.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 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 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뜻한다.
  3. 미국의 타이포그래퍼인 허브 루발린(Herb Lubalin)에 의해 창시되었다.
  4. 필기체, 필적,서법 등의 뜻으로, 좁게는 서예를 말하며 넓게는 활자 이외의 서체(書體)를 뜻하는 말이다.
(정답률: 45%)
  • "미국의 타이포그래퍼인 허브 루발린(Herb Lubalin)에 의해 창시되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캘리그라피는 고대부터 다양한 문화권에서 발전해온 예술 기술로, 특정 인물이 창시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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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기준이 되는 광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 광원
  2. D65 광원
  3. CWF 광원
  4. B 광원
(정답률: 71%)
  • D65 광원은 일반적인 천체광원인 태양의 중심 스펙트럼과 가장 유사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가장 적당한 기준이 됩니다. 다른 광원들은 D65 광원과 비교하여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에 색의 차이를 정확하게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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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인 인쇄잉크의 기본색이 아닌 것은?

  1. red
  2. yellow
  3. magenta
  4. cyan
(정답률: 85%)
  • 일반적인 인쇄잉크의 기본색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이다.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CMYK라고 한다. 따라서 "red"는 일반적인 인쇄잉크의 기본색이 아니며, 이유는 시안, 마젠타, 노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색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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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CM(Computer Color Matching system)의 성능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준색에 대한 분광반사율 차이를 최소화 한다.
  2. 조건등색 현상이 항상 발생한다.
  3. 표준광 D65 조명 아래서 색채가 일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처방을 산출한다.
  4. 고비용으로 경제성이 없다.
(정답률: 38%)
  • CCM은 기준색과 샘플색의 분광반사율 차이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색상 일치를 위한 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준색에 대한 분광반사율 차이를 최소화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또한 CCM은 표준광 D65 조명 아래에서 색채가 일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처방을 산출하며, 조건등색 현상이 항상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고비용으로 경제성이 없다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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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분광복사계(spectroradiometer)를 이용하여 모니터의 휘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데이터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cd/m2
  2. 단위없음
  3. lx
  4. Watt
(정답률: 70%)
  • 분광복사계는 광원으로부터 발산되는 스펙트럼을 측정하여 그에 대한 복사도를 계산한다. 모니터의 휘도를 측정할 때는 cd/m2 (캔들/제곱미터) 단위를 사용한다. 이는 모니터에서 발산되는 광의 양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모니터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lx (룩스)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의 양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모니터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다. Watt (와트)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모니터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측정된 데이터에는 단위가 반드시 있어야 하므로 "단위없음"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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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색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색상의 방향이 달라지지 않도록 소량씩 첨가하여 조색한다.
  2. 조색제는 4.5가지 이내의 색을 사용해서 채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3. 고채도를 얻기 위해서는 대비색을 사용한다.
  4. 조색 시, 착색 후 색상의 변화를 감안하여 혼합한다.
(정답률: 62%)
  • 고채도를 얻기 위해서는 대비색을 사용한다는 것은 주의사항이 아니라 일반적인 조색 원칙이기 때문이다. 대비색을 사용하면 색상이 더욱 선명해지고 눈에 띄게 변화하기 때문에 고채도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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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측색의 오차판정 중 기준색과 변화색을 놓고 색상, 채도의 변화를 파악하여 어는 쪽으로 변화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은?

  1. 광원판정
  2. 편색판정
  3. 메타메리즘 판정
  4. 컬러어피어런스 판정
(정답률: 45%)
  • 기준색과 변화색을 비교하여 색상과 채도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편색판정입니다. 이 방법은 측색 시에 기준색과 비교하여 변화된 색상을 판단하는 것으로, 색상과 채도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판단하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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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류에서 알려진 오래된 염료 중의 하나로 벵갈, 자바등 아시아 여러 곳에서 자라는 토종식물에서 얻어지며 우리에게 청바지의 색깔로 잘 알려져 있는 천연염료는?

  1. 인디고
  2. 플라본
  3. 모브
  4. 모베인
(정답률: 85%)
  • 인디고는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자라는 토종식물에서 추출되는 천연염료로, 청바지의 색깔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디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염료와 관련이 있지만, 인디고처럼 청바지의 색깔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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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체계를 사용하여 측정된 색채값이 실제로 눈에 보이는 색채와 차이가 있는 것의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면 반사 성분
  2. 음영
  3. 투명성
  4. 물체의 강도
(정답률: 66%)
  • 색체계는 빛의 파장을 측정하여 색채값을 계산하는데, 이 색채값은 물체의 강도와 같은 다른 요소들과는 별개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강도가 색체계로 측정된 색채값과 실제로 눈에 보이는 색채와의 차이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물체의 강도가 높을수록 색채가 더 진하고 선명해지며, 낮을수록 색채가 희미하고 탁해집니다. 이러한 물체의 강도는 색체계로 측정된 색채값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눈에 보이는 색채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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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유성페인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는 대표적인 천연수지 도료이다.
  2. 합성수지 도료는 화기에 민감하고 광택을 얻기 힘든 결점이 있다.
  3. 에멀션 도료와 수용성 베이킹수지 도료는 대표적인 수성도료이다.
  4. 플라스티졸 도료는 가소제에 희석제를 혼합한 것을 뜻한다.
(정답률: 23%)
  • "플라스티졸 도료는 가소제에 희석제를 혼합한 것을 뜻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플라스티졸 도료는 합성수지 도료 중 하나로, 플라스틱을 형성하는데 사용되는 수지입니다. 희석제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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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색채에 관한설명 중옳은 것은?

  1. 아날로그 방식이란 데이터를 0과 1의 두 가지 상태로만 생성, 저장, 처리, 출력 전송하는 전자기술이다.
  2. 디지털 방식은 전류, 전압 등과 같이 물리량을 이용하여 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이다.
  3. 디지털 색채는 물감, 파스텔, 염료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활용하여 색을 구사하는 방식이다.
  4. 디지털 색채는 크게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CMYK를 이용하여 프린튼 하는 두가지 있다.
(정답률: 74%)
  • 디지털 색채는 크게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CMYK를 이용하여 프린트하는 두 가지가 있다. 이는 디지털 방식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RGB는 빨강, 초록, 파랑의 3가지 색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고, CMYK는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의 4가지 색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디지털 색채는 디스플레이와 프린트에서 사용되며, 아날로그 방식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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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기 종속적(device-dependent)인 색공간 즉, 영상 장치에 따라 눈에 인지되는 색이 변화하는 색공간이 아닌 것은?

  1. CIELAB
  2. RGB
  3. YCbCr
  4. HSV
(정답률: 32%)
  • 정답은 "CIELAB"입니다. CIELAB는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색공간으로, 기기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상 장치에 따라 눈에 인지되는 색이 변화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RGB, YCbCr, HSV는 모두 기기 종속적인 색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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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건등색(metamerism)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조명에 따라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인다.
  2. 모니터에서 색 재현과는 관계없다.
  3. 사람의 시감 특성과는 관련 없다.
  4. 분광 반사율이 같은 두 견본도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정답률: 56%)
  • 조건등색은 빛의 스펙트럼이 다른 두 개체가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조명에 따라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이는 것은 조건등색의 결과이다. 이는 모니터에서 색 재현과는 관계없으며, 사람의 시감 특성과도 관련이 없다. 또한 분광 반사율이 같은 두 견본도 다르게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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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쇄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잉크는?

  1. 형광잉크
  2. 히트세트잉크
  3. 수성 그라비어잉크
  4. 금은잉크
(정답률: 64%)
  • 수성 그라비어잉크는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환경에 덜 해를 끼치며, VOC(휘발성 유기화합물)를 포함하지 않아 인쇄 작업 중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인 잉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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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육안으로 색채일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치는?

  1. 색채관측상자
  2. 회전 혼색판
  3. Munsell color book과 크세논등
  4. monochromator(단색화장치)
(정답률: 69%)
  • 육안으로 색채일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색채관측상자가 필요합니다. 이는 다양한 색상의 판을 가지고 있어서 색채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전 혼색판은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되며, Munsell color book과 크세논등은 색상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monochromator(단색화장치)는 단색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되며, 색채 일치를 확인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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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보기에서 설명하는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은?

  1. 확산:8도배열,정반사 성분포함 (di : 8°)
  2. 확산:8도배열,정반사 성분제외 (de : 8°)
  3. 8도 : 확산배열, 정반사 성분 포함 (8° : di)
  4. 8도 : 확산배열, 정반사 성분 제외 (8° : de)
(정답률: 40%)
  • 보기에서 설명하는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은 "확산:8도배열,정반사 성분제외 (de : 8°)"입니다. 이는 조명이 8도의 각도로 확산되어 분산되며, 수광은 정반사 성분을 제외하고 8도의 각도로 측정됩니다. 이러한 조건은 일반적으로 색상의 일관성과 빛의 균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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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PNG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은 적으며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다.
  2. 알파채널,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웹상에 그대로 표현이 가능하다.
  3. 매킨토시의 표준파일 포맷방식으로 비트맵, 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다.
  4. 1600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고 손실압축방식으로 파일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웹에서 널리 사용된다.
(정답률: 65%)
  • PNG 파일 포맷은 알파채널,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웹상에 그대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PNG 파일이 이미지의 투명도를 지원하며, 색상의 정확도가 높고 압축률이 높아 파일 크기가 작아 전송속도가 빠르며 이미지의 손상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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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평판인쇄용 잉크는?

  1. 오프셋윤전잉크
  2. 플렉소인쇄잉크
  3. 등사판잉크
  4. 레지스터잉크
(정답률: 60%)
  • 평판인쇄는 인쇄면과 인쇄판이 접촉하는 인쇄 방식으로, 인쇄판에 잉크를 묻혀 인쇄면에 전달하여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잉크를 평판인쇄용 잉크라고 합니다.

    오프셋윤전잉크는 평판인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잉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쇄판과 인쇄면 사이에 중재재 역할을 하는 윤전지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면에 바로 잉크가 전달되는 직접인쇄 방식에 비해 인쇄면과 인쇄판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인쇄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판과 인쇄면 사이에 윤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쇄판의 수명도 더 오래 유지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프셋윤전잉크가 평판인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잉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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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육안조색 시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채 관측을 할 때에는 조명 환경, 빛의 방향, 조명의 세기 등을 사전에 검토한다.
  2.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부스의 내부는 명도 L*가 약 45.55의 무광택의 무채색으로 한다.
  3.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약 100lx가 가장 적당하다.
  4. 작업면의 색은 원칙적으로 무광택이며, 명도 L*가 50인 무채색이다.
(정답률: 60%)
  •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약 100lx가 가장 적당하다는 것은 육안조색 시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작업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세밀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더 높은 조도가 필요할 수 있고, 반대로 일부 작업에서는 낮은 조도가 적합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 환경에 맞게 적절한 조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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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국산업표준(KS) 중 물체색의 색이름을 규정한 KS 규격은?

  1. KS A 0011
  2. KS A 0062
  3. KS A 3012
  4. KS C 8008
(정답률: 59%)
  • "KS A 0011"은 물체색의 색이름을 규정한 KS 규격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분야의 KS 규격이므로 정답은 "KS A 00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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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육안검색에 의한 색채판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도는 30도로 한다.
  2. 비교하는 색은 인접하여 배열하고 동일 평면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한다.
  3. 관측조도는 300 lx로 한다.
  4. 대상물의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바탕면색으로 하여 관측한다.
(정답률: 77%)
  • 육안검색에 의한 색채판별조건은 색상, 명도, 채도 세 가지이다. 이 중에서 비교하는 색은 인접하여 배열하고 동일 평면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하는 이유는 색상을 비교할 때 색의 차이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색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다른 평면에 위치하면 색의 차이를 비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접하게 배열하여 동일 평면으로 배치함으로써 색의 차이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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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주목성에대한 설명중 틀린것은?

  1. 위험표지나 공사장 표시 등에 쓰인다.
  2. 일반적으로 고채도보다 저채도 색의 주목성이 높다.
  3. 색자체가 주목성이 높더라도 배경색에 따라 눈에 띄지않을 수도있다.
  4. 일반적으로 난색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85%)
  • "일반적으로 고채도보다 저채도 색의 주목성이 높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주목성은 색의 밝기와 채도, 대비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채도 색이 높은 주목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공사장 표시나 위험표지 등에서 사용되는 안전색으로도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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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간상체 시각은 단파장에 민감하다.
  2. 암순응이 되기 전에는 빨간색이 파란색에 비해 잘 보인다.
  3. 추상체 시각은 장파장에 민감하다.
  4. 암순응이 되면 상대적으로 빨간색이 더 잘 보인다.
(정답률: 74%)
  • "암순응이 되면 상대적으로 빨간색이 더 잘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간단하다. 암순응이 되면 시각 피질의 세포들이 특정 색상에 대한 반응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그 색상이 상대적으로 덜 보이게 된다. 따라서, 빨간색이 더 잘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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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의 감정효과로 온도감이 가장 높은 색은?

  1. 5B 6/10
  2. 2.5G 5/6
  3. 7.5YR 5/10
  4. N9
(정답률: 78%)
  • 7.5YR 5/10은 노란색과 주황색이 혼합된 색으로,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이는 온도감이 높은 색으로 인식되며, 따라서 주로 여름철이나 따뜻한 날씨에 어울리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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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가법혼색의 법칙을 따르는 것이 아닌 것은?

  1. 병치혼합
  2. 회전혼합
  3. 중간혼합
  4. 색료혼합
(정답률: 64%)
  • 가법혼색의 법칙은 빛의 색을 혼합할 때 색이 더 밝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병치혼합", "회전혼합", "중간혼합"은 모두 가법혼색의 법칙을 따르지만, "색료혼합"은 색을 혼합할 때 색이 어두워지는 것을 말하므로 가법혼색의 법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즉, "색료혼합"은 빛이 아닌 색소를 혼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법혼색의 법칙과는 다른 원리를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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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동일한 회색이 노란색 바탕과 파란색 바탕위에 동시에 놓여 있을 경우 노란색 바탕위의 회색은 어떻게 보이는가?

  1. 노란 회색
  2. 하양 회색
  3. 짙은 회색
  4. 파란 회색
(정답률: 37%)
  • 노란색 바탕 위에 회색이 놓여 있으면 노란색과 회색이 섞여서 노란 회색으로 보이게 되는데, 이 때 파란색 바탕 위에도 동일한 회색이 놓여 있으므로 파란색과 회색이 섞여서 파란 회색으로 보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파란 회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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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중 같은크기,같은 거리에서관찰할 경우가장 후퇴해 보이는 색은?

  1. 노란 회색
  2. 하양 회색
  3. 짙은 회색
  4. 파란 회색
(정답률: 63%)
  • 같은 크기와 거리에서 관찰할 경우, 색의 밝기가 후퇴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가장 짙은 색인 "짙은 회색"이 가장 후퇴해 보입니다. 다른 색들은 밝기가 높아 후퇴하지 않거나, 너무 어두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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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보색에대한 설명중 틀린것은?

  1.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는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2.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
  3.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4.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46%)
  •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상보색"이라고 합니다. "심리보색"은 인간의 심리적인 느낌과 관련된 보색으로,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노랑과 보라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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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인간이 외부환경으로부터 얻는 여러 가지 정보 중에서 색채를 파악하는 것은?

  1. 색채순응
  2. 색채지각
  3. 색채조절
  4. 색각이상
(정답률: 79%)
  • 색채지각은 인간이 외부환경으로부터 받는 시각적 자극 중에서 색상을 인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빨강, 파랑, 노랑 등의 색상을 구별하고 인지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른 선택지인 색채순응은 시각적 자극에 대한 적응 현상을 말하며, 색채조절은 눈의 조절 기능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마지막으로 색각이상은 색상을 인식하는 능력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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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시세포 중 물체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구별하는 것은?

  1. 추상체
  2. 간상체
  3. 홍체
  4. 수정체
(정답률: 75%)
  • 간상체는 시세포에서 물체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구별하는데 사용되는 세포입니다. 이는 빛을 감지하여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되어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간상체는 시력의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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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채의 진출과 후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의 진출성과 후퇴성에 대한 심리적 반응의 결과이다.
  2. 공간이 색채로 인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는 없다.
  3. 진출색과 후퇴색은 색채의 팽창, 수축성과 관계가 있다.
  4.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80%)
  • "공간이 색채로 인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는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는 공간의 크기와 인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색채의 선택과 배치에 따라 공간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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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2.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3.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4.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이다.
(정답률: 72%)
  •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감법혼색에서는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가 낮아집니다. 이는 감색혼합과는 반대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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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Magenta와 Yellow의 감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1. Red
  2. Green
  3. Blue
  4. Cyan
(정답률: 67%)
  • Magenta는 빨강과 파랑의 감법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이고, Yellow는 빨강과 녹색의 감법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Magenta와 Yellow를 혼합하면 빨강, 녹색, 파랑이 모두 함께 나타나게 되지만, 녹색과 파랑은 서로 상쇄되어 사라지고, 빨강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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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빛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얼마동안 망막에 시 자극이 남아 있는 현상은?

  1. 수축
  2. 대비
  3. 동화
  4. 잔상
(정답률: 86%)
  • 빛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망막에 자극이 남아있어서, 그림이나 글씨 등이 잠깐동안 눈에 보이는 현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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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태양광선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장파장에서 단파장까지 색이 구분된다. 다음 중 장파장에 해당되며 가장 적게 굴절 되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78%)
  • 장파장에 해당하는 색은 빨강이며, 프리즘에서 굴절되는 각 색깔의 정도는 파장이 짧을수록 더욱 크게 굴절되기 때문에 가장 적게 굴절되는 색은 빨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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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빨간색 원을보다가 흰벽을 보면청록색 원이보이는 현상은?

  1. 페흐너 효과
  2. 색채의 항상성
  3. 음성 잔상
  4. 양성 잔상
(정답률: 75%)
  • 이 현상은 "음성 잔상"이다. 이는 눈에 보이는 이미지가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뇌에서 이미지를 유지하는 현상이다. 즉, 빨간색 원을 보고 눈을 돌리면 뇌에서는 여전히 빨간색 원의 이미지가 유지되고, 이후에 보는 흰벽에 의해 뇌에서는 보색인 청록색 원이 보이는 것이다. 이는 색채의 항상성과는 다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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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명도가 된다.
  2. 혼합된 색상은 중간색상이 되며, 면적에 따라 다르다.
  3. 보색 관계 색상의 혼합은 중간명도의 회색이 된다.
  4.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보다 높아진다.
(정답률: 66%)
  •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보다 높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보다 낮아지거나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혼합하려는 색상의 채도와 명도, 그리고 혼합 비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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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명시성이 가장높은 것은?

  1. 흰색바탕-노랑
  2. 회색바탕-파랑
  3. 검정바탕-파랑
  4. 검정바탕-노랑
(정답률: 78%)
  • 검정색은 대체로 명암 대비가 높아서 다른 색상과 대조적으로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에 명시성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정바탕-노랑"이 가장 명시성이 높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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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자극과 자극의 거리가 멀어지면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2. 시선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3. 색 차이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약해진다.
  4. 계속 한 곳을 보면 눈의 피로로 인해 대비효과는 감소된다.
(정답률: 80%)
  • "자극과 자극의 거리가 멀어지면 대비현상은 약해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 차이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약해지는 이유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뇌가 두 색상을 비교하면서 대비를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색 차이가 작을수록 두 색상이 더 잘 구분되어 대비효과가 높아지고, 색 차이가 클수록 두 색상이 서로 더 비슷해져 대비효과가 약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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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현상에 의한 것인가?

  1. 굴절
  2. 회절
  3. 산란
  4. 간섭
(정답률: 75%)
  •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태양에서 발생한 빛이 대기 분자들과 상호작용하여 산란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빛의 파장 중 파란색이 다른 색보다 더 많이 산란되어 파란색이 우리 눈에 더 잘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산란 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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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동화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베졸드 효과
  2. 줄눈 효과
  3. 음성 잔상
  4. 전파 효과
(정답률: 60%)
  • 음성 잔상은 시각적 자극이 아닌, 청각적 자극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동화 효과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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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ISCC-NIS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본색이름에 각 형용사를 붙여 267개의 색이름 범위로 표현한다.
  2. 유채색과 무채색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톤의 수식어는 light와 dark 이다.
  3. 무채색은 white, light gray, medium gray, dark gray black으로 구성된다.
  4. ISCC-NIST는 violet 색상을 세 종류로 세분화하고 있다.
(정답률: 49%)
  • ISCC-NIST는 violet 색상을 세 종류로 세분화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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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NCS 색삼각형은 오스트발트 시스템과 같이 사선배치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2. Y, R, B, G을 기본으로 40색상환을 구성한다.
  3. 명도와 채도를 통합한 tone의 개념, 즉 뉘앙스(nuance)로 색을 표시한다.
  4. 하양의 표기방법은 9000-N으로, 하양색도 90% 순색도 0%이다.
(정답률: 60%)
  •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다.

    하양의 표기방법은 9000-N으로, 하양색도 90% 순색도 0%인 이유는 NCS 색체계에서 순색이란 색상의 순수함을 나타내는 것이고, 하양색은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하양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순색도가 0%이다. 하지만 하양색의 명도는 90%이므로 9000-N으로 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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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17 nc '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7은 색상, n은 명도, c는 채도
  2. 17은 백색량, n은 흑색량, c는 순색량
  3. 17은 색상, n은 백색량, c는 흑색량
  4. 17은 색상, n은 흑색량, c는 흑색량
(정답률: 53%)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17 nc'는 17번째 색상을 나타내며, n은 백색량(색상의 밝기)을, c는 흑색량(색상의 짙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은 색상, n은 백색량, c는 흑색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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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관용색이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옛날부터 사용해온 고유색 이름명이다.
  2. 광물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도 있다.
  3. 인명, 지명에서 유래된 것도 있다.
  4. 연한 파랑, 밝은 남색 등이 있다.
(정답률: 75%)
  • "옛날부터 사용해온 고유색 이름명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일부 관용색 이름은 고유색 이름이 아니라, 색상의 특징이나 비유적인 의미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한 파랑"은 파란색의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밝은 남색"은 남색 중에서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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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톤은 같지만 색상이 다른 배색은?

  1. 톤온톤 배색
  2. 톤인톤 배색
  3. 세퍼레이션 배색
  4. 그라데이션 배색
(정답률: 64%)
  • 톤인톤 배색은 같은 색상 계열에서 밝기와 진하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톤은 같지만 색상이 다른 배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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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색채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일한 화면 내에 소구력이 같은 대비색이 두 쌍이면 혼란을 초래한다.
  2. 고명도의 색은 전체적으로 경쾌한 인상을 준다.
  3. 채도대비, 명도대비, 보색대비 순서로 강한 주목성을 지닌다.
  4. 난색의 넓은 면적은 따뜻한 인상을 준다.
(정답률: 75%)
  • "난색의 넓은 면적은 따뜻한 인상을 준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난색은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 따뜻한 색과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 차가운 색이 섞인 색을 말하는데, 따뜻한 인상을 주는 것은 주로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의 밝은 색이며, 난색 전체가 따뜻한 인상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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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연속배색의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카메로(조개껍질 세공)의 절단면
  2. 무지개의 색
  3. 스펙트럼의 배열
  4. 색상환의 배열
(정답률: 65%)
  • 카메로(조개껍질 세공)의 절단면은 연속배색이 아니라 불규칙한 패턴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예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이 일정한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연속배색의 예시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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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색체계에서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체계는 색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다.
  2. 색을 기호화하면 정확하게 정보로 저장할 수 있다.
  3. 색체계만으로는 색의 재생, 활용이 용이하지 않다.
  4. 먼셀, 오스트발트, NCS, CIE, 색체계 등이 있다.
(정답률: 77%)
  • 색체계는 색을 표현하고 기호화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실제로 색을 재생하거나 활용하기 위해서는 색공간, 색상 모델 등의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다. 즉, 색체계만으로는 색의 실제적인 표현이나 활용이 어렵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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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P.C.C.S 색체계의 명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도의 표준은 하양과 검정과의 사이를 지각적으로 등보도가 되도록 분할한다.
  2. 실제 사용되는 최고 명도 치는 도료를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3. 명도기호는 유광택 도료인 경우 백색은 9.5, 흑색은 0.5이다.
  4. 원래의 명도 기준인 0, 10 등의 절대치 기호가 없다.
(정답률: 35%)
  • "명도기호는 유광택 도료인 경우 백색은 9.5, 흑색은 0.5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유광택 도료인 경우 백색은 100, 흑색은 0입니다. P.C.C.S 색체계에서는 명도를 0부터 100까지의 범위로 표현하며, 이 범위에서 백색은 100, 흑색은 0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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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채 표준화의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만을 사용한다.
  2.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이 있어야 한다.
  3. 색채 표기가 국제기호에 준해야 한다.
  4. 실용화가 용이해야 한다.
(정답률: 55%)
  • "색상, 명도, 채도만을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색채 표준화를 위해서는 색상, 명도, 채도뿐만 아니라 색조, 색온도, 색채의 조화 등 다양한 색채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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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파란색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은?

  1. L* = 45, a* = 40, b* = 0
  2. L* = 70, c* = 15, h* = 270
  3. L* = 35, a* = -40, b* = 15
  4. L* = 70, c* = 25, h* = 90
(정답률: 65%)
  • 정답은 "L* = 70, c* = 15, h* = 270" 인 것이다. 이유는 L*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고, c*와 h*는 색의 채도와 색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c*와 h*가 크면 큰 색조와 채도를 가지는 색이고, c*와 h*가 작으면 회색에 가까운 색이다. "L* = 70, c* = 15, h* = 270"은 밝기는 높고, 채도는 낮고, 색조는 파란색에 가까운 색이므로 파란색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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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먼셀의 색체 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근거로 작성되었다.
  2. 색상은 색상 기호 없이 수치로도 기록되며, 색상기호 앞에 5가 붙으면 대표 색상이다.
  3. 채도의 숫자는 색상이나 명도에 따라 다르게 되며, 빨강 순색(명도 =4)은 14단계이다.
  4.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하고, 24색상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을 구성하였다.
(정답률: 45%)
  • 틀린 것은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색상을 주파수로 정의하고, 24색상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을 구성하였다."입니다. 먼셀 색체계는 색상을 주파수가 아닌 주파장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주파수와 주파장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주파수는 단위 시간당 진동수를 나타내는 반면, 주파장은 한 번의 진동이 일어날 때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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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의 균형이론에 영향을 받은 색채 조화론은?

  1. 슈브롤의 조화론
  2. 문-스펜서 조화론
  3. 파버 비렌의 조화론
  4. 져드의 조화론
(정답률: 58%)
  • 먼셀의 균형이론은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채가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세 가지 색채(적색, 녹색, 청색)를 기본적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이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색채 조화론은 이러한 색채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조화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지를 다루는 이론입니다. 그리고 문-스펜서 조화론은 먼셀의 균형이론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색채 조화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색상을 세 가지 요소(색조, 채도, 명도)로 나누어 각각을 적절히 조합하여 조화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채 조화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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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보기의 ( )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등백계열, 등흑계열, 등순계열
  2. 등흑계열, 등가색환 계열, 등백계열
  3. 등백계열, 등흑계열, 등가색환 계열
  4. 등흑계열, 등백계열, 등순계열
(정답률: 59%)
  • 주어진 색상표에서 색상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색상을 분류한 것이다. 등백계열은 밝기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상, 등흑계열은 밝기가 낮고 채도가 높은 색상, 등순계열은 밝기와 채도가 모두 중간인 색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등백계열, 등흑계열, 등순계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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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Prussian Blue
  2. Peacock Blue
  3. Grayish Blue
  4. Beige
(정답률: 64%)
  • "Grayish Blue"는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관용색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으로, 예를 들어 "Prussian Blue"나 "Peacock Blue"와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Grayish Blue"는 정확한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회색과 파란색이 섞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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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P.C.C.S의 톤 분류가 아닌 것은?

  1. strong
  2. dark
  3. tint
  4. grayish
(정답률: 68%)
  • 정답은 "tint"입니다. "Strong", "dark", "grayish"는 모두 색조를 나타내는 단어이지만, "tint"는 색조가 아니라 색상에 흰색이 섞인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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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방색과 상징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황색 -흙, 가을
  2. 청색 -나무, 봄
  3. 적색 -불, 여름
  4. 흑색 -물, 겨울
(정답률: 30%)
  • 황색은 가을의 대표적인 색상이며, 흙과 연결되어 땅의 풍요와 안정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황색 -흙, 가을"이 올바른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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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관용색이름인 와인레드(wine red)를 나타내며 가장 가까운 L*a*b* 값은?

  1. L*a*b* = 20.01, 37.78, 8.85
  2. L*a*b* = 90.14, 5.26, 2.02
  3. L*a*b* = 20.12, 19.76, -0.71
  4. L*a*b* = 20.18, 14.68, -13.66
(정답률: 49%)
  • 정답은 "L*a*b* = 20.01, 37.78, 8.85" 이다.

    와인레드는 붉은색과 보라색이 섞인 색으로, 빨간색 계열의 색이다. 따라서 L* 값은 중간 정도인 50에 가까울 것이다. a* 값은 붉은색 계열의 값이므로 양수가 될 것이고, b* 값은 보라색 계열의 값이므로 음수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a* 값이 양수이고, b* 값이 음수인 것은 "L*a*b* = 20.01, 37.78, 8.85" 하나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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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먼셀의 명도의 범위는?

  1. 0.9
  2. 0.10
  3. 0.15
  4. 0.16
(정답률: 47%)
  • 먼셀의 명도는 인간의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밝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이 척도는 0에서 10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0은 아주 어두운 상태를, 10은 아주 밝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먼셀의 명도의 범위가 0에서 10까지인 것은 "0.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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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현색계가 아닌 색체계는?

  1. Munsell
  2. CIE
  3. DIN
  4. NCS
(정답률: 60%)
  • 현색계는 색을 파장의 길이로 표현하는 방식이지만, 다른 색체계들은 색을 다른 속성들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Munsell 색체계는 색을 색도, 채도, 밝기로 표현하고, DIN 색체계는 색을 색도, 밝기, 채도, 색상각도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CIE 색체계는 색을 인간의 시각 시스템의 반응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CIE 색체계는 현대적인 색 과학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색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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