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8-21)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6-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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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머릿속에 고정관념으로 인식되어 있고 색의 연상과 상징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은?

  1. 기억색
  2. 항상성
  3. 착시
  4. 대비색
(정답률: 91%)
  • "기억색"은 과거에 경험한 색의 기억이나 이미지가 뇌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의 연상과 상징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며, 항상성과 착시와는 다릅니다. 항상성은 동일한 조건에서 일관된 색상 인식을 의미하고, 착시는 시각적인 오류로 인해 생기는 색상 인식의 일시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대비색은 주변 색상에 따라 인식되는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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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닷가 도시, 분지에 위치한 도시의 집합주거 외벽의 색채계획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기후적, 지리적 환경
  2. 건설사의 기업색채
  3. 건축물의 형태와 기능
  4. 주변 건물과 도로의 색
(정답률: 90%)
  • 건설사의 기업색채는 해당 도시의 집합주거 외벽의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건설사의 마케팅이나 브랜딩과 관련된 요소이며, 도시의 환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건설사의 기업색채"입니다. 색채계획은 기후적, 지리적 환경, 건축물의 형태와 기능, 주변 건물과 도로의 색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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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국에서는 황제를 상징하는 색이지만 유럽에서는 배반을 상징하는 색은?

  1. 청색
  2. 자색
  3. 황색
  4. 백색
(정답률: 92%)
  • 유럽에서는 중세 시대에 배반자들이 황색 옷을 입었기 때문에 황색이 배반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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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심리적 반응을 고려한 색채적용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안전 깃발과 구급상자는 주황색을 사용한다.
  2. 병원의 수술복은 음성잔상 때문에 청록색을 사용한다.
  3. 영업직의 환경색은 의식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한색을 사용한다.
  4. 화장실 픽토그램의 유목성을 높이기 위해 검정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83%)
  • 색채의 심리적 반응을 고려한 색채적용은 적절한 색상 선택으로 인해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원의 수술복은 음성잔상 때문에 청록색을 사용한다. 청록색은 진정 효과가 있어 수술 중 환자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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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로서의 색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제품의 차별화와 색채연상효과를 높이기 위해 민트향이 첨가된 초콜릿 제품의 포장을 노랑과 초콜릿색의 조합으로 하였다.
  2. 서양문화권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죽음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이다.
  3. 국제적 언어로서 파랑은 장비의 수리 및 조절 등 주의신호에 쓰인다.
  4. 스포츠 경기에 참가한 한 팀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운동복 색채를 선정함으로 경기의 효율성과 관람자의 관전이 쉽도록 돕는다.
(정답률: 72%)
  • "제품의 차별화와 색채연상효과를 높이기 위해 민트향이 첨가된 초콜릿 제품의 포장을 노랑과 초콜릿색의 조합으로 하였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색은 제품의 차별화와 색채연상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민트향이 첨가된 초콜릿 제품의 포장을 노랑과 초콜릿색의 조합으로 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상쾌하고 맛있는 느낌을 주기 위한 전략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 서양문화권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죽음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이다. : 색은 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국제적 언어로서 파랑은 장비의 수리 및 조절 등 주의신호에 쓰인다. : 색은 국제적으로도 표준화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 스포츠 경기에 참가한 한 팀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운동복 색채를 선정함으로 경기의 효율성과 관람자의 관전이 쉽도록 돕는다. : 색은 시각적으로 구별하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스포츠 경기 등에서 구별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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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가별, 문화별 선호색과 상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은 초록을 신성시한다.
  2. 우리나라 소복의 흰색은 죽음을 상징한다.
  3.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파랑에 대한 선호는 거의 일치하는 편이다.
  4. 국가와 문화에 상관없이 선호색은 같은 상징을 담고 있다.
(정답률: 81%)
  • "우리나라 소복의 흰색은 죽음을 상징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흰색이 죽음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깨끗하고 순수함을 나타내는 색으로 여겨진다. 오히려 중국에서는 흰색이 죽음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다. 국가와 문화에 따라 색의 의미와 상징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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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 조절에 대한 심리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실내온도가 높은 작업장에서는 한색계통을 주로 사용한다.
  2. 북향의 방에는 따뜻한 색 계통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보라는 혈압을 낮게 하고, 빨강의 보색잔상을 막아주므로 병원 내의 색채로 적당하다.
  4. 하양(위), 회색(중간), 검정(아래)을 순서대로 세로로 배열하면 안정감이 느껴진다.
(정답률: 95%)
  • "보라는 혈압을 낮게 하고, 빨강의 보색잔상을 막아주므로 병원 내의 색채로 적당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보라색은 진정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빨강의 보색잔상을 막아주는 것은 환자들의 안정감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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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계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사·기획 / 색채계획·설계 / 색채관리의 3단계로 분류 시, 조사·기획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시장현황 조사, 콘셉트 설정
  2. 색채배색 안 작성, 색견본 승인
  3. 시뮬레이션 실시, 색채관리
  4. 모형 제작, 색채 구성
(정답률: 94%)
  • 조사·기획 단계에서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시장 현황을 조사하고, 제품의 콘셉트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시장현황 조사, 콘셉트 설정"이 조사·기획단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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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의미척도법(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미국의 색채 전문가 파버 비렌이 고안하였다.
  2. 반대의미를 갖는 형용사 쌍을 카테고리 척도에 의해 평가한다.
  3. 제품, 색, 음향, 감촉 등 다양한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의미공간을 효율적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그 공간을 대표하는 차원의 수를 최소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51%)
  • "미국의 색채 전문가 파버 비렌이 고안하였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의미척도법은 미국의 심리학자 오스월드 쿤헨이 1950년대에 고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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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과 제품의 연결이 가장 합리적인 것은?

  1. 자동차의 빠른 속도를 강조하려면 저채도의 색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방화가 의심되는 곳을 알리기 위해 녹색의 표지판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제품에는 녹색이나 갈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무거운 물품의 포장은 심리적으로 가볍게 느낄 수 있도록 저명도의 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86%)
  •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제품은 자연과 친화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녹색이나 갈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제품과 색의 연결이 가장 합리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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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혈압을 내려주고 긴장을 이완시켜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색채는?

  1. 연두
  2. 노랑
  3. 하양
  4. 파랑
(정답률: 63%)
  • 파랑색은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을 내려주고 긴장을 이완시켜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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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와 미각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밝은 명도의 색은 식욕을 일으킨다.
  2. 청색은 식욕을 반감시킨다.
  3. 빨강은 식욕을 증진시킨다.
  4. 주황은 식욕을 증진시킨다.
(정답률: 78%)
  • 정답: "청색은 식욕을 반감시킨다."

    설명: 색채와 미각은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색채는 우리의 식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밝은 명도의 색은 식욕을 증진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빨강과 주황은 특히 그러합니다. 이는 우리 뇌가 이러한 색상을 보면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청색은 식욕을 반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청색이 우리의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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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대응시킨 것은?

  1. 음(陰)의 색, 양(陽)의 색
  2. 흥분색, 진정색
  3. 수축색, 팽창색
  4. 약한 색, 강한 색
(정답률: 94%)
  • 이 그림은 한자의 음양론에 따라 색을 분류한 것입니다. 흥분색은 양(양의 기운이 넘치는)의 색으로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등이 있으며, 진정색은 음(음의 기운이 넘치는)의 색으로 푸른색, 보라색, 초록색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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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과 형태의 연구에서 원을 의미하는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우리나라 방위의 표시로 남쪽을 상징하는 색이다.
  2. 4, 5세의 여자아이들이 선호하는 색채이다.
  3. 충동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색채이다.
  4. 이상, 진리, 젊음, 냉정 등의 연상언어를 가진다.
(정답률: 82%)
  • 원은 완전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상적인 이미지를 상징하며, 또한 원은 무한성과 완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진리와 젊음을 연상시킨다. 또한 원은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냉정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상징한다. 따라서 이상, 진리, 젊음, 냉정 등의 연상언어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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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정보 수집방법으로 가장 용이한 표본조사법의 표본 추출방법이 틀린 것은?

  1. 표본은 특정조건에 맞추어 추출한다.
  2. 표본의 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한다.
  3. 표본선정은 연구자가 대규모의 모집단에서 소규모의 표본을 뽑아야 한다.
  4. 표본은 모집단을 모두 포괄할 목록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답률: 28%)
  • "표본의 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표본조사에서는 표본을 특정 조건에 맞추어 추출합니다. 이는 모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표본을 추출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표본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표본 추출 방법은 모집단의 특성과 연구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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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난색과 한색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한색:후퇴색
  2. 난색:단파장
  3. 한색:장파장
  4. 난색:수축색
(정답률: 83%)
  • 한색은 일정한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눈에 보이는 색상이 일정하고 안정적이며, 이로 인해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후퇴색은 한색보다 파장이 길어서 눈에 보이는 색상이 흐릿하고 불안정하며, 이로 인해 불안감과 긴장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한색:후퇴색"이 옳은 것이다. 난색은 여러 가지 파장을 섞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색상이 불안정하고 화려하며, 이로 인해 활기와 경쾌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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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 환자와 같이 장기간 입원해야 하는 환자병실에 적합한 색은?

  1. 오렌지색, 노란색
  2. 노란색, 초록색
  3. 빨간색, 오렌지색
  4. 초록색, 파란색
(정답률: 86%)
  • 초록색과 파란색은 진정 효과가 있어서 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 환자의 안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 색은 시각적으로도 부드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어 환자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 환자와 같이 장기간 입원해야 하는 환자병실에는 초록색과 파란색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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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시와 그 지역의 자연 환경색채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그리스 산토리니 - 자연친화적 살구색
  2. 스위스 알프스 - 고유 석재의 회색
  3. 일본 동경 - 일본 상징의 쪽색
  4. 독일 라인강변 - 지붕의 붉은색
(정답률: 66%)
  • 독일 라인강변 지역의 주택들은 대부분 붉은색 지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의 토지가 벽돌과 진흙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벽돌의 색과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지역은 라인강이 흐르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붉은색은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적절한 색상이기 때문에 옳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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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칸딘스키(Kandinsky)가 제시한 형태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삼각형
  2. 사각형
  3. 다각형
(정답률: 74%)
  • 칸딘스키가 제시한 형태연구의 3가지 요소는 "색", "선", "면"이다. 다각형은 형태에 대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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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의 계절연상과 배색에 대한 이론 중 틀린 것은?

  1. 봄 - 진한 톤으로 구성한다.
  2. 여름 - 원색과 선명한 톤으로 구성한다.
  3. 가을 -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주황, 갈색으로 구성한다.
  4. 겨울 - 차갑고 쓸쓸함을 나타내는 흰색, 회색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92%)
  • "봄 - 진한 톤으로 구성한다."는 틀린 이론입니다. 봄은 새로운 시작과 생명력이 넘치는 계절로, 밝고 화사한 색상이 어울립니다. 따라서 봄에는 밝고 화사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진한 톤은 오히려 무거움과 어둠을 연상시키므로, 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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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생태학적 디자인의 중요개념으로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 의미하는 것은?

  1.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자연을 보존한다는 의미
  2.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을 의미
  3.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인간 사회를 개발시킨다는 의미
  4. 인간, 기술, 자연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의미
(정답률: 60%)
  • 지속가능한 개발은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추구하면서도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자연을 보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이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이루는 것과 같이 더 큰 목표를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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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로 틀린 것은?

  1. 환경친화적인 디자인
  2. 리사이클링 디자인
  3. 에너지 절약형 디자인
  4.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정답률: 84%)
  •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은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와는 맞지 않습니다. 생태학적 디자인은 생물 다양성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생태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은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와는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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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우하우스 교육과정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공예교육 - 구조교육 - 건축교육
  2. 예비교육 - 공작교육 - 건축교육
  3. 공예교육 - 기술교육 - 건축교육
  4. 예비교육 - 이론교육 - 건축교육
(정답률: 37%)
  • 바우하우스 교육과정은 예비교육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예술과 디자인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르치고, 공작교육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실제로 작품을 만들며 기술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축교육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건축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경험을 쌓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예비교육 - 공작교육 - 건축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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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의 국제주의(Internationalism)가 지향해온 일반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이상주의
  2. 모더니즘 디자인
  3. 보편성
  4. 표현성
(정답률: 27%)
  • 디자인의 국제주의가 지향해온 일반적인 특성은 이상주의, 모더니즘 디자인, 보편성, 표현성이다. 그 중에서도 "표현성"은 틀린 것이다. 디자인의 국제주의는 보편적인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 전 세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를 위해 표현성보다는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했다. 따라서 "표현성"은 디자인의 국제주의가 지향한 특성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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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자인 조형요소에서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은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2. 직선이 가늘면 예리하고 가벼운 표정을 가진다.
  3.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
  4. 쌍곡선은 속도감을 주고, 포물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정답률: 82%)
  •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쌍곡선은 빠르게 변화하는 속도나 움직임을 나타내며, 포물선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균형감을 연출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쌍곡선은 동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주며, 포물선은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쌍곡선은 속도감을 주고, 포물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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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미용색채에서 화려하고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좋은 립스틱의 색조는?

  1. 비비드(vivid) 색조
  2. 덜(dull) 색조
  3. 다크 그레이쉬(dark grayish) 색조
  4. 라이트(light) 색조
(정답률: 88%)
  • 비비드 색조는 선명하고 화려한 색감으로,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미용색채에서 이러한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할 때는 비비드 색조의 립스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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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계획 시 디자인 대상에 액센트를 주어 신선한 느낌을 만드는 포인트 같은 역할을 하는 색은?

  1. 주조색
  2. 보조색
  3. 강조색
  4. 유행색
(정답률: 89%)
  •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에 눈에 띄는 색으로 사용되어, 주조색과 보조색과 대조를 이루며 디자인에 활기와 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신선한 느낌을 만드는 포인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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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광고 대행사 직원으로서 클라이언트(광고주)와 대행사의 사이에서 마케팅에 관련된 내용을 입안하고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전하며, 중간매개의 역할을 하는 직책은?

  1. AD(art director)
  2. AE(account executive)
  3. AS(account supervisor)
  4. GD(graphic designer)
(정답률: 48%)
  • AE는 광고 대행사에서 클라이언트와 대행사 사이에서 중간 매개 역할을 하는 직책입니다. AE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대행사 내부에서 이를 전달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E가 광고 대행사에서 클라이언트와 대행사 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A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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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 사조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미니멀리즘 - 순수한 색조대비와 강철 등의 공업재료의 사용
  2. 해체주의 - 분석적 형태의 강조를 위한 분리채색
  3. 포토리얼리즘 -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색, 사진과 같은 극명한 화면구성
  4. 큐비즘 - 기능과 관계없는 장식 배제
(정답률: 53%)
  • 큐비즘은 기능과 관계없는 장식 배제가 아니라, 사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해하여 다시 조합한 형태를 표현하는 예술적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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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사조와 관련된 대표적인 작가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데스틸:피에트 몬드리안, 테오 반 데스부르크
  2. 미래파:필리포 토마소 마리네티, 카를로 카라
  3. 분리파:구스타프 클림트, 요젭 호프만
  4. 큐비즘: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정답률: 36%)
  • 큐비즘은 파블로 피카소와 앙리 마티스와 관련이 있지만, 다른 작가들과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큐비즘: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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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내용적 요소가 아닌 것은?

  1. 목적
  2. 기능
  3. 의미
  4. 재료
(정답률: 81%)
  • 재료는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에서는 내용적 요소가 아니라 형식적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에서 재료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디자인의 형태와 느낌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내용적 요소는 "목적", "기능", "의미"이며, 이들은 디자인의 존재 이유와 의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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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형요소 중 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극적인 면은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2. 소극적인 면은 종이나 판으로 입체화된 면이 만들어진다.
  3. 무정형의 면은 도형의 배후에 있어 도형을 올려놓은 큰 면, 즉 도형 대 바탕의 관계로서 무정형은 무형태를 뜻한다.
  4. 적극적인 면은 공간에 있어서 입체화된 점이나 선에 의해서도 성립된다.
(정답률: 33%)
  • 무정형의 면은 도형 대 바탕의 관계로서, 도형을 올려놓은 큰 면을 뜻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즉, 도형이 위치한 바탕과의 관계에서 면이 형성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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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디자인의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유행에 따른 미를 추구하는 것
  2. 미적, 독창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
  3. 경제적,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
  4. 미적, 실용적 가치를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
(정답률: 80%)
  • 디자인은 미적인 측면과 실용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이 가장 옳은 개념입니다. 따라서 "미적, 실용적 가치를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유행에 따른 미를 추구하는 것이나 독창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도 디자인의 일부분이지만, 디자인의 본질적인 목적은 사용자의 요구와 기능을 충족시키면서도 미적인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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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나의 상품이 특정 제조업체의 제품임을 나타내는 심벌마크, 명칭, 회사명, 디자인을 총괄하는 의미로서 흔히 상품명이라고 불리어지는 것은?

  1. naming
  2. brand
  3. C.I.
  4. concept
(정답률: 48%)
  • "Brand"는 제조업체의 제품을 식별하고 구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용어로, 상품명, 심벌마크, 회사명, 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brand"가 가장 적절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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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 프로세스와 색채계획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품디자인은 시장상황 분석을 통한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개되며 이 단계에서 경쟁사의 색채분석 및 자사의 기존제품색채에 관한 생산과정과 색채분석이 실행된다.
  2. 제품디자인은 실용성과 심미적 감성 그리고 조형적인 요소를 모두 갖도록 설계되며 제품색채계획은 이들 중 특히 심미성과 조형성에 관계된다.
  3. 제품에 사용된 다양한 소재에 맞추어 주조색을 정하고 그 성격에 맞춘 여러 색을 배색하는 색채디자인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개인적 감성과 배색능력이 매우 중요시된다.
  4. 색채의 시제품 평가단계에서는 색채의 재현과 평가환경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제품의 기획단계와 일체성을 평가한다.
(정답률: 65%)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디자인 프로세스와 색채계획에 대한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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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은?

  1. 기업광고
  2. 티저광고
  3. 기획광고
  4. 키치광고
(정답률: 82%)
  • 티저광고는 광고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일부만 공개하고,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관심을 끌어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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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옳은 것은?

  1. 복합재료의 사용
  2. 대량생산
  3. 판매가격
  4. 제작기간
(정답률: 85%)
  • 제품디자인과 공예디자인을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량생산이다. 제품디자인은 대량생산이 가능한 디자인을 중시하며, 이를 위해 복합재료의 사용과 효율적인 제작기간 등을 고려하여 제작된다. 반면 공예디자인은 손으로 만들어지는 작품으로 대량생산이 어렵고, 제작기간과 판매가격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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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세와 관련되어 반복의 근거를 두며 다른 재료들과 대비를 이루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질감과 형태
  2. 리듬과 강조
  3. 명암과 색채
  4. 율동과 균형
(정답률: 65%)
  • 리듬과 강조는 동일한 패턴이나 구성 요소를 반복하여 작품 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강조하는 것으로, 다른 재료들과 대비를 이루는 것입니다. 질감과 형태, 명암과 색채, 율동과 균형은 모두 작품의 시각적인 특성을 나타내지만, 리듬과 강조는 특히 작품의 구성과 반복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반복과 강조는 작품의 동일한 요소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통일성을 제공하고, 작품의 주제나 의도를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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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디자인의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형태와 심미성
  2. 서비스의 배려
  3. 경제성의 배려
  4. 기능의 배려
(정답률: 86%)
  • 제품디자인은 제품의 형태, 심미성, 기능,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완성되지만, 서비스의 배려는 제품 외적인 부분에서 고려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서비스의 배려는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품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고려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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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만화 영화의 제작 시 기획단계에서 2차원적 작업으로 전체적인 구성을 잡고, 그리는 과정은?

  1. Checking
  2. Timing work
  3. Painting
  4. Story board
(정답률: 86%)
  • 만화 영화의 제작 시 기획단계에서는 전체적인 구성을 잡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2차원적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Story board"입니다. Story board는 각 장면의 구성과 움직임, 카메라 각도 등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으로, 제작자들이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수정할 부분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Story boar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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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염료와 비교하여 안료의 일반적인 특성 중 옳은 것은?

  1. 물에 잘 녹는다.
  2. 대체로 투명하다.
  3. 은폐력이 크다.
  4. 착색력이 강하다.
(정답률: 55%)
  • 안료는 색을 더 진하고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는 그것의 은폐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은폐력이란, 색을 덮어버리는 능력을 말하는데, 안료는 색을 덮어버리기 때문에 은폐력이 큽니다. 따라서 안료를 사용하면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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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린터의 해상도 표기법과 사용 색채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lpi / 시안, 마젠타, 블루
  2. dpi / 시안, 마젠타, 옐로우
  3. ppi / 마젠타, 옐로우, 블랙
  4. dpi / 레드, 그린, 블루
(정답률: 73%)
  • 프린터의 해상도는 dpi (dots per inch)로 표기되며, 이는 인치당 출력 가능한 점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색상은 시안, 마젠타, 옐로우 (Cyan, Magenta, Yellow)로 구성된 CMYK 색공간을 사용하며, 이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상입니다. 따라서 "dpi / 시안, 마젠타, 옐로우"가 옳은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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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음식색소(식용색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천연색소, 인공색소가 모두 사용될 수 있다.
  2. 식용색소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유독성이 없어야 한다.
  3. 미량의 색료만 첨가하는 것이 보통이며 무게비율로 0.05%에서 0.1% 정도이다.
  4. 현재 우리나라는 과일주스, 고춧가루, 마가린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정답률: 32%)
  • 현재 우리나라는 과일주스, 고춧가루, 마가린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과일주스, 고춧가루, 마가린 등에서도 일부 식용색소 사용이 허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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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분광광도계의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 중, 내부에 반사율이 높은 백색코팅을 한 구체이다. 내부의 휘도는 어느 각도에서든지 일정하며, 시료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모두 포획하여 고른 조도로 분포되게 하는 것은?

  1. 광원
  2. 적분구
  3. 분광기
  4. 수광기
(정답률: 34%)
  • 분광광도계는 시료의 스펙트럼을 측정하기 위해 광원에서 나온 빛을 시료에 비추고, 시료에서 반사되는 빛을 적분구에서 수집하여 분광기로 보내어 분석하는데, 이때 적분구는 내부의 반사율이 높은 백색코팅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료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모두 포획하여 고른 조도로 분포시키기 때문에 정답은 "적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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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CM 시스템을 이용하여, 최소 2개 이상의 기준 광원 하에서 기준샘플과 동일해 보이는 색을 만들기 위한 색료 조합을 예측하고자 할 때 CCM 시스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최적의 컬러런트 조합
  2. 컬러런트 데이터베이스
  3.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
  4. 광원 메타메리즘 정도 계산
(정답률: 30%)
  •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은 CCM 시스템에서 색조합을 예측하는 데 필요한 요소가 아니다.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은 광원의 색상이 얼마나 정확하게 다른 색상을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며, CCM 시스템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광원의 색상을 조절할 수 있지만, 색조합을 예측하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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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적합한 색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비용
  2. 작업공정의 가능성
  3. 컬러 어피어런스
  4. 구입일정과 장소
(정답률: 84%)
  • 색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구입일정과 장소는 가장 거리가 먼 사항입니다. 이는 적합한 색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는 착색비용, 작업공정의 가능성, 컬러 어피어런스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구입일정과 장소는 단순히 색료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일 뿐, 적합한 색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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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상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픽셀 수가 동일한 경우 이미지가 클수록 해상도가 높다.
  2. 픽셀 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을 좌우한다.
  3. 비트 수는 각 픽셀에 저장되는 컬러 정보의 양과 관련이 없다.
  4. 사진의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거칠어지는데 이는 해상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정답률: 82%)
  • 해상도란 이미지나 화면의 세부정보를 나타내는 것으로, 픽셀 수가 많을수록 더 세밀한 정보를 담을 수 있어 해상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픽셀 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을 좌우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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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포온도가 약 2856K로 상대 분광분포를 가진 광이며, 백열전구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경우에 사용하는 광원은?

  1. 표준광 A
  2. 표준광 B
  3. 표준광 C
  4. 표준광 D
(정답률: 81%)
  • 분포온도가 2856K인 광은 태양과 유사한 분광분포를 가지며, 이는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럽게 보이는 빛의 색상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광을 사용하여 백열전구로 조명된 물체의 색상을 표시할 때는 "표준광 A"를 사용합니다. "표준광 B", "표준광 C", "표준광 D"는 각각 다른 분포온도와 분광분포를 가지므로, 이러한 광을 사용할 경우 물체의 색상이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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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색의 측정방법 중 X, Y, Z 혹은 X0, Y10, Z10를 직접 지시값으로 주는 측정기기는?

  1. 주사형 분광복사계
  2. 배열검출기형 분광복사계
  3. 3자극치 직독식 광원색체계
  4. 코사인 응답기
(정답률: 61%)
  • 3자극치 직독식 광원색체계는 광원의 색을 X, Y, Z 혹은 X0, Y10, Z10와 같은 세 가지 색의 조합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간의 시각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는 측정기기는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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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료 데이터의 정보에 기술되지 않는 것은?

  1. 안료 및 염료의 화학적인 구조
  2. 활용 방법
  3. C. I. number에 따른 회사별 색료 차
  4. 제조사의 이름과 판매 업체
(정답률: 40%)
  • C. I. number는 색소의 화학적인 구조를 식별하는 번호이므로, 이 번호에 따른 회사별 색료 차이는 색소의 구조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이 정보는 색소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으며, 색소의 활용 방법, 제조사의 이름과 판매 업체와 같은 정보와는 별개로 취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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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의 범용적인 컬러 관리시스템을 만들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단체는?

  1.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2.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3. CIE(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ʹEclairage)
  4.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정답률: 46%)
  •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는 컬러 관리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에서 일관된 컬러를 보장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 단체입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 간의 컬러 일치성을 유지하기 위한 규격을 제공하며, 컬러 프로파일링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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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상관색온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촛불의 색온도는 12000K 수준이다.
  2. 정오의 태양광은 7500K 수준이다.
  3. 상관색온도는 광원색의 3자극치 X, Y, Z에서 구할 수 있다.
  4. 모든 6500K 광원은 표준광 D65분광 분포를 가진다.
(정답률: 42%)
  • 상관색온도는 광원의 색을 수치화한 값으로, 광원색의 3자극치 X, Y, Z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원의 색을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계산된 값으로,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관색온도는 광원의 색을 비교하거나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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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컬러에서(C, M, Y) 값이(255, 0, 255)로 주어질 때의 색채는?

  1. red
  2. green
  3. blue
  4. black
(정답률: 74%)
  • 주어진 값 (255, 0, 255)은 마젠타(magenta) 색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green"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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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색성과 관련된 설명이 틀린 것은?

  1. 광원의 분광 분포가 고르게 연결된 정도를 말한다.
  2. 흑체복사를 기준으로 할 때 형광등이 백열등 보다 연색성이 떨어진다.
  3. 연색평가지수로 CRI가 사용된다.
  4. 연색지수의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준다.
(정답률: 48%)
  • "연색지수의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연색지수는 광원의 분광 분포와 물체의 색을 비교하여 물체가 얼마나 자연스럽게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연색지수는 0에서 100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100에 가까울수록 물체의 색이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따라서 "연색지수의 수치가 높을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준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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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좋은 염료로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염색 시 피염제와 화학적인 반응이 있어야 한다.
  2. 세탁 시 씻겨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
  3. 분자가 직물에 잘 흡착되어야 한다.
  4.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 이다. 염료는 염색 시 피염제와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켜서 분자가 직물에 잘 흡착되고, 세탁 시에도 씻겨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조건은 염료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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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장하고자 하는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켜 안료를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컬러런트
  2. 염료
  3. 전색제
  4. 컴파운드
(정답률: 77%)
  • 전색제는 도장하고자 하는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켜 안료를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컬러런트는 색조를 조절하는 역할, 염료는 색소를 제공하는 역할, 컴파운드는 표면을 연마하거나 광택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색제가 도장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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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육안 검색 시 측정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리창, 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한다.
  2.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3. 자연광일 경우 해가 지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4. 직사광선을 피한다.
(정답률: 69%)
  • "자연광일 경우 해가 지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자연광일 경우 해가 높은 시간대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해가 지기 직전에는 빛의 세기가 감소하고, 빛의 색온도가 변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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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평판스캐너와 디지털카메라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평판스캐너는 이미지나 문자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정보를 변환하여 입력할 수 있는 장치이다.
  2. 일반적으로 디지털카메라는 본체에 전용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므로 별도의 현상이나 인화과정 없이 촬영 후 바로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3. 평판스캐너는 디지털 데이터를 비트맵 데이터로 저장하고, 디지털 카메라는 벡터 데이터로 저장한다.
  4. 평판스캐너의 대상은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고, 디지털 카메라의 대상은 그렇지 않다.
(정답률: 58%)
  • "평판스캐너는 디지털 데이터를 비트맵 데이터로 저장하고, 디지털 카메라는 벡터 데이터로 저장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평판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 모두 이미지를 비트맵 데이터로 저장한다. 벡터 데이터는 주로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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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 방법은?

  1. 자극치 직독 방법
  2. 등간격 파장 방법
  3. 편색 파장 방법
  4. 선정 파장 방법
(정답률: 42%)
  • 측색 데이터는 시료의 색을 분석하여 색의 성분을 파악하는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 방법 중에서, 편색 파장 방법은 목표색과 가장 가까운 색을 가진 파장을 선택하여 시료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측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목표색과 가장 가까운 색을 가진 파장을 선택함으로써 정확한 시료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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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CM의 활용 효과가 아닌 것은?

  1. 색채의 균일성
  2. 비용절감
  3. 작업속도 향상
  4. 주변색의 색채변화 예측
(정답률: 65%)
  • CCM은 색채의 균일성을 유지하면서 색상을 변환하는 기술로, 비용절감과 작업속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CCM은 주변색의 색채변화 예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CCM이 색상 변환을 위해 입력 색상과 출력 색상 간의 관계를 고려하지만, 주변색의 색채변화는 입력 색상과 출력 색상 간의 관계보다는 주변 색상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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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병치 혼색의 예로 옳은 것은?

  1. 날실과 씨실로 짜여진 직물
  2. 무대 조명
  3. 팽이와 같은 회전 원판
  4. 물감의 혼합
(정답률: 68%)
  • 병치 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직조나 직물에 사용하여 색상의 변화나 조화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날실과 씨실로 짜여진 직물"은 병치 혼색의 예시 중 하나입니다. 날실과 씨실은 각각 다른 색상의 실로 짜여져서 직물을 만들 때 색상의 변화나 조화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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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영·헬름홀쯔의 색지각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빨강과 파랑의 시세포가 동시에 흥분하면 마젠타의 색각이 지각된다.
  2. 녹색과 빨강의 시세포가 동시에 흥분하면 노랑의 색각이 지각된다.
  3. 우리 눈의 망막 조직에는 빨강, 녹색, 파랑의 시세포가 있어 색지각을 할 수 있다.
  4. 색채의 흥분이 크면 어둡게, 색채의 흥분이 작으면 밝게, 색채의 흥분이 없어지면 흰색으로 지각된다.
(정답률: 76%)
  • "색채의 흥분이 크면 어둡게, 색채의 흥분이 작으면 밝게, 색채의 흥분이 없어지면 흰색으로 지각된다."라는 설명은 영·헬름홀쯔의 색지각설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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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일반적으로 동시대비가 지각되는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효과는 약해진다.
  2. 색차가 클수록 대비 현상은 강해진다.
  3.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가 작아진다.
  4. 동시대비 효과는 순간적으로 일어나므로 장시간 두고 보면 대비효과는 적어진다.
(정답률: 42%)
  • 정답은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가 작아진다."입니다. 이유는 자극의 크기가 작을수록 인지적 차이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방에서 작은 램프를 켰을 때는 램프의 밝기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만, 밝은 방에서 같은 램프를 켰을 때는 차이가 덜 느껴집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극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가 작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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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눈에 비쳤던 자극을 치워버려도 색의 감각은 곧 소멸하지 않고 여운을 남긴다. 자극이 없어지고 잠시 지나면 나타나는 시각의 상은?

  1. 보색
  2. 착시
  3. 대립
  4. 잔상
(정답률: 84%)
  • 잔상은 눈에 비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색의 감각이 일정 시간 동안 남아있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자극이 없어져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시각적 상을 잔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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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광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2. 초록
  3. 파랑
  4. 노랑
(정답률: 80%)
  • 색광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노랑은 3원색이 아니며, 빨강과 초록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보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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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채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페일(pale) 톤은 딱딱한 느낌으로 긴장감을 준다.
  2. 한색계열의 색은 부드러워 보이고 평온하고 안정된 기분을 준다.
  3. 경연감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이다.
  4. 채도가 높은 색은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사용되기도 한다.
(정답률: 62%)
  •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눈에 띄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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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계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
  2. 노란색 위의 주황은 빨간색 위의 주황보다 상대적으로 붉은 기가 더 많아 보인다.
  3. 빨강과 파랑의 대비는 빨강을 더욱 따뜻하게, 파랑을 더욱 차게 느끼게 한다.
  4. 줄무늬와 같이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까워지는 현상이다.
(정답률: 61%)
  •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라는 현상은 계시대비 현상이다. 이는 인접한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의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으로, 적색을 본 후에는 눈의 망막에 있는 적색 세포가 지칭되어 활성화되어 황색을 보게 되면 연두색에 가까워 보이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계시대비 현상은 색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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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두 색 이상의 색을 보게 될 때 때로는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매스효과
  2. 전파효과
  3. 줄눈효과
  4. 동화효과
(정답률: 53%)
  • 정답은 "매스효과"입니다. 매스효과는 색들이 서로 섞여서 색의 밝기나 채도가 변화하는 것으로,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더 어두워지거나 더 밝아지는 현상입니다. 이와는 달리 전파효과는 색이 서로 섞여서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는 현상이며, 줄눈효과는 색의 경계가 뚜렷해 보이는 현상, 동화효과는 색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아름다운 느낌을 주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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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보기의 설명과 관련한 색의 3속성은?

  1. L*a*b의 a*, b*
  2. Yxy의 Y
  3. HVC의 C
  4. S2030-Y10R의 10
(정답률: 70%)
  • Yxy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이기 때문에, 보기에서 설명하는 색의 밝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L*a*b*의 a*, b*는 색의 채도와 색상을 나타내는 속성이고, HVC의 C는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S2030-Y10R의 10은 Munsell 색상 체계에서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따라서, Yxy의 Y가 보기에서 설명하는 색의 밝기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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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갔을 때, 처음에는 주위가 제대로 보이지 않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색의 항상성(color constancy)
  2. 박명시(mesophic vision)
  3. 명순응(light adaption)
  4. 암순응(dark adaption)
(정답률: 81%)
  • 암순응은 밝은 곳에서 눈이 적응된 상태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갔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눈이 어둡게 적응되어서 주위를 제대로 볼 수 있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서 로드신이라는 물질이 생성되어서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막막한 망막세포들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암순응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갔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눈이 어둡게 적응되어서 주위를 제대로 볼 수 있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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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팽창색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
  2. 차가운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3.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 수축색이다.
  4. 진출색은 수축색이고, 후퇴색은 팽창색이다.
(정답률: 86%)
  • 정답은 "진출색은 수축색이고, 후퇴색은 팽창색이다." 이다.

    팽창색은 따뜻한 색으로 외부로 확산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고, 수축색은 차가운 색으로 내부로 위축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는 수축색이다.

    따라서, 진출색은 외부로 확산하는 팽창색이 아니라 내부로 위축되는 수축색이며, 후퇴색은 내부로 위축되는 수축색이 아니라 외부로 확산하는 팽창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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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무대 위 흰 벽면에 빨간색 조명과 녹색 조명을 동시에 비추면 어떤 색으로 보이는가?

  1. 흰색
  2. 노란색
  3. 회색
  4. 주황색
(정답률: 77%)
  • 빨간색과 녹색은 혼합되면 노란색을 만들기 때문에, 무대 위 흰 벽면에 빨간색 조명과 녹색 조명을 동시에 비추면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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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포스터물감을 사용하여 빨간색에 흰색을 섞은 후의 명도와 채도 변화는?

  1. 변화되지 않는다.
  2.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3.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4. 명도,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정답률: 68%)
  • 포스터물감에서 빨간색은 채도가 높고 명도가 높은 색이다. 하지만 흰색을 섞으면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따라서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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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같은 크기일 때 가장 작아 보이는 색은?

  1. 빨강
  2. 주황
  3. 노랑
  4. 파랑
(정답률: 82%)
  • 파랑은 시각적으로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크기일 때 가장 작아 보인다. 이를 "원근법"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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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법혼색은 네거티브필름 제조, 젤라틴 필터를 이용한 빛의 예술 등에 활용된다.
  2. 색필터는 겹치면 겹칠수록 빛의 양은 더해지고,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 부른다.
  3. 감법혼색의 삼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
  4. 감법혼색은 컬러 슬라이드, 컬러영화필름, 색채사진 등에 이용되어 색을 재현시키고 있다.
(정답률: 47%)
  • 정답은 "감법혼색의 삼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이다.

    가법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RGB)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빛의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며, 색필터는 겹치면 겹칠수록 빛의 양이 더해져서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 부른다.

    감법혼색은 시안, 마젠타, 옐로우(CMY)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며, 컬러 슬라이드, 컬러 영화 필름, 색채 사진 등에 이용되어 색을 재현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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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눈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빛은 각막, 동공, 수정체, 유리체를 통해 망막에 상을 맺게 된다.
  2.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3. 각막과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킴으로써 망막에 선명한 상이 맺히도록 한다.
  4. 눈에서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을 중심와라고 한다.
(정답률: 64%)
  • "눈에서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을 중심와라고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시신경 섬유가 눈의 망막에 집중되어 있는 부분을 실명점이라고 합니다. 중심와는 눈의 중심에 위치한 흰색 부분으로, 눈동자 주위에 위치한 홍채와는 다른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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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빨간색을 응시하다가 백색면을 바라보면 어떤 색상의 잔상이 보이게 되는가?

  1. 주황
  2. 파랑
  3. 보라
  4. 청록
(정답률: 72%)
  • 빨간색과 반대되는 색상인 청록색이 보이게 된다. 이는 색상의 보색 관계 때문이다. 빨간색과 청록색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며, 빨간색을 오랫동안 바라보다가 백색면을 보면 눈의 색각 세포가 지친 상태가 되어 빨간색에 대한 자극이 약해지고, 그 대신 보색인 청록색이 더욱 강하게 인식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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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의 3속성 중 색상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큰 감정효과는?

  1. 온도감
  2. 무게감
  3. 경연감
  4. 강약감
(정답률: 74%)
  • 색상의 온도감은 색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며, 이는 감정적으로도 따뜻하고 친근한 느낌과 차가운, 거리감이 있는 느낌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색의 온도감은 감정적인 효과를 가장 크게 미치는 속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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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기의 ( )안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A:유목성, B:빨강 - 파랑
  2. A:시인성, B:노랑 - 검정
  3. A:유목성, B:노랑 - 검정
  4. A:시인성, B:빨강 - 파랑
(정답률: 80%)
  • 주어진 그림에서 A와 B는 각각 시인성과 노랑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그림의 중앙에 위치한 동그라미 안에 있는 색상과 일치합니다. 또한, A와 B의 색상 조합은 검정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시인성, B:노랑 - 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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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의 용어 설명이 틀린 것은?

  1. 무채색이란 색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이다.
  2.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3. 채도는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한다.
  4. 색상환에서 정반대 쪽의 색을 순색이라 한다.
(정답률: 89%)
  • "색상환에서 정반대 쪽의 색을 순색이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올바른 용어는 "보색"이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반대에 위치한 색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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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유채색의 기본색이름 - 대응영어 - 약호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청록 - Blue Green - BG
  2. 연두 - Green Yellow - GY
  3. 남색 - Purple Blue - PB
  4. 자주 - Reddish Purple - rP
(정답률: 65%)
  • 정답은 "남색 - Purple Blue - PB"와 "rP - Reddish Purple - 자주"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자주는 빨간색과 보라색이 섞인 색으로, 영어로는 "Reddish Purpl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자주 - Reddish Purple - rP"의 연결은 올바릅니다.

    반면에 남색은 파란색과 보라색이 섞인 색으로, 영어로는 "Purple Blue"라고 합니다. 따라서 "남색 - Purple Blue - PB"의 연결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남색 - Purple Blue - PB"와 "rP - Reddish Purple - 자주"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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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 90°에 해당하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초록
  4. 파랑
(정답률: 73%)
  •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 90°는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이는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이 90°인 색이 노란색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상각에 해당하는 색은 각각 "빨강" (0°), "초록" (120°), "파랑" (2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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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색채조화의 기초적인 사항이 아닌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기초가 된다.
  2. 대립감이 조화의 원리가 되기도 한다.
  3. 유사의 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 차이가 적을 때 일어난다.
  4. 유사한 색으로 배색하여야만 조화가 된다.
(정답률: 84%)
  • "유사한 색으로 배색하여야만 조화가 된다."는 기초적인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일종의 규칙이지만, 색채조화를 구성하는 다른 요소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기초가 되며, 대립감이 조화의 원리가 되기도 합니다. 유사의 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 차이가 적을 때 일어납니다. 따라서, "유사한 색으로 배색하여야만 조화가 된다."는 규칙이지만, 다른 요소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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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채택하였다.
  2.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낸다.
  3. ga, le, pi는 등순색 계열의 색이다.
  4. ea, ga, ia는 등흑색 계열의 색이다.
(정답률: 68%)
  •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명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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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유채색의 수식형용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dull - 아주 연한
  2. dark - 어두운
  3. light - 밝은
  4. deep - 진(한)
(정답률: 89%)
  • 유채색은 일반적으로 선명하고 진한 색상을 가지기 때문에 "dull - 아주 연한"은 유채색과 어울리지 않는 표현입니다. "dull"은 오히려 색상이 흐릿하고 무채색에 가까운 색상을 뜻합니다. 따라서 "dull - 아주 연한"은 유채색과는 반대되는 뜻이므로 잘못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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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두 보색의 등색상면
  2. 두 보색의 등명도면
  3. 두 보색의 등채도면
  4. 두 보색의 등색조면
(정답률: 39%)
  •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은 빛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이 서로 다른 비율로 혼합된 색을 보여줍니다. 이 중 두 가지 색이 보색 관계에 있을 때, 그 두 색으로 이루어진 등색면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두 보색의 등색상면"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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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색의 표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색채정보의 보관
  2. 색채정보의 재생
  3. 색채정보의 전달
  4. 색채정보의 창조
(정답률: 73%)
  • 색의 표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색채정보의 보관, 재생, 전달이다. 이 중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색채정보의 창조"이다. 색채정보의 창조란,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색의 표준화는 이미 존재하는 색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표준화하는 것이므로,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은 그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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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동일한 면적의 3색을 사용하여 화려하지 않고 수수한 분위기의 배색에 가장 적합한 예는?

  1. 5R 6/2, 7.5B 5/2, 2.5Y 8/2
  2. 5R 6/2, 7.5B 5/2, 5BG 7/8
  3. 7.5B 5/2, 2.5Y 8/2, 5Y 8/6
  4. 2.5Y 8/2, 5Y 8/6, 5R 7/4
(정답률: 39%)
  • "5R 6/2, 7.5B 5/2, 2.5Y 8/2"가 가장 적합한 이유는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색상을 조화롭게 조합했기 때문입니다.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은 기본적인 3색이지만, 이들을 조화롭게 배치하면서도 화려하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5R 6/2"와 "2.5Y 8/2"는 명도가 비슷하면서도 채도가 다른 색상이므로, 조화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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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관용색이름 - 계통색 -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가 틀린 것은?

  1. 와인레드 - 선명한 빨강 - 5R 2/8
  2. 코코아색 - 탁한 갈색 - 2.5YR 3/4
  3. 옥색 - 흐린 초록 - 7.5G 8/6
  4. 포도색 - 탁한 보라 - 5P 3/6
(정답률: 47%)
  • 정답은 "와인레드 - 선명한 빨강 - 5R 2/8" 이다. 이유는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가 틀렸기 때문이다. "5R"은 빨강색 계통에 속하며, "2/8"은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데, 밝기는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시되며, 채도는 0부터 20까지의 숫자로 표시된다. 따라서 "5R 2/8"은 빨강색 계통의 중간 밝기에 채도가 낮은 선명한 빨강색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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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여 표시하는 색이름은?

  1. 일반색이름
  2. 기억색이름
  3. 관용색이름
  4. 연상색이름
(정답률: 34%)
  • 일반색이름은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색 이름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등이 일반색이름이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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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Turquoise
  2. Yellow
  3. Magenta
  4. Purple
(정답률: 43%)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입니다. 따라서 "Magenta"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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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오스트발트 색체계를 기초로 실용화된 독일공업규격은?

  1. JIS
  2. RAL
  3. P.C.C.S.
  4. DIN
(정답률: 82%)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을 숫자로 표현하는 색체계 중 하나이며, 이를 기반으로 독일공업규격인 DIN 색체계가 실용화되었습니다. 따라서 DIN은 오스트발트 색체계를 기반으로 한 독일공업규격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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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 지각의 삼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기반으로 두었다.
  2. 색상은 R, Y, G, B, P의 주요 5색과 5색의 중간 색상을 정해 10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3.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
  4. 한국산업표준에서 채택하고 있는 색체계이다.
(정답률: 60%)
  •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먼셀 색체계에서는 색상은 10가지이지만, 명도와 채도는 각각 100단계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0단계, 채도는 100단계로 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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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C.C.S. 색체계의 16:gB와 가장 거리가 먼 색상명은?

  1. 5B
  2. greenish blue
  3. cyan
  4. 연두
(정답률: 50%)
  • P.C.C.S. 색체계에서 16:gB는 파란색과 초록색의 중간 쯤에 위치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색상은 파란색과 초록색에서 매우 멀리 떨어진 색상이 됩니다. "5B"는 파란색에 가까운 색상이고, "greenish blue"는 초록색과 파란색이 섞인 색상이므로 이 두 색상은 16:gB와 비교했을 때 가까운 색상입니다. "cyan"은 파란색과 녹색이 섞인 밝은 색상이지만, 여전히 16:gB와 비교했을 때 가까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색상은 "연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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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의 색상환에서 5RP와 보색관계에 있는 색상은?

  1. 5YR
  2. 2.5Y
  3. 10GY
  4. 5G
(정답률: 48%)
  • 먼셀의 색상환에서 5RP는 빨간색과 보라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입니다. 이에 대한 보색은 녹색입니다. 따라서, 5G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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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눈의 시감을 통해 지각하기 쉽도록 표준색표를 만들었다.
  2.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다.
  3.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다.
  4. 10°시야를 이용하여 기준 관찰자를 정의하였다.
(정답률: 39%)
  •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는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이후의 색 과학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CIE의 작업 중 일부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1931년에 발표된 색체계의 특징 중 하나인 표준 관찰자와 표준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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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양한 배색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의 명암, 농담, 강약의 변화를 반복하면 리듬감이 생긴다.
  2. 면적의 변화에 상관없이 배색 효과는 달라지지 않는다.
  3. 보색의 채도 차이를 뚜렷하게 하면 눈에 잘 띄는 배색이 된다.
  4. 탁색끼리, 순색끼리의 배색은 통일감이 있어 비교적 안정감이 느껴진다.
(정답률: 84%)
  • 면적의 변화에 상관없이 배색 효과는 달라지지 않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배색 효과는 색의 조화와 면적의 크기, 배치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면적에 밝은 색을 사용하면 시선을 끌어주는 효과가 있지만, 작은 면적에 같은 색을 사용하면 무게감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적의 변화에 따라 배색 효과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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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밝은 베이지, 어두운 브라운의 배색방법은?

  1. 도미넌트 톤 배색
  2. 대조톤 배색
  3. 유사톤 배색
  4. 톤온톤 배색
(정답률: 72%)
  •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은 서로 대조되는 색상이기 때문에 대조톤 배색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유사톤 배색은 색상의 차이가 너무 적어서 재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색상을 조화롭게 배합하기 위해서는 도미넌트 톤 배색보다는 톤온톤 배색이 적합합니다. 톤온톤 배색은 같은 색상 계열에서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조화롭게 배합하는 방법으로, 이 경우에는 베이지와 브라운의 다양한 톤을 활용하여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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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방색 - 색채상징(오행, 계절, 방위)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청 - 나무, 봄, 동쪽
  2. 백 - 쇠, 가을, 서쪽
  3. 황 - 불, 여름, 남쪽
  4. 흑 - 물, 겨울, 북쪽
(정답률: 68%)
  • 황색은 불의 색상으로, 여름의 대표적인 색상이며, 남쪽 방위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오행, 계절, 방위의 연결이 모두 맞는 것은 "황 - 불, 여름, 남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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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은 L*a*b 색체계를 이용한 색채 측정결과이다. 어떤 색에 가장 가까운가?

  1. 녹색
  2. 파랑
  3. 빨강
  4. 노랑
(정답률: 67%)
  • L*a*b 색체계에서 L은 밝기, a는 빨강/초록 축의 색차, b는 노랑/파랑 축의 색차를 나타낸다. 따라서, 측정결과에서 가장 a값이 작은 것은 초록색이다. 또한, b값이 가장 큰 것은 녹색이다. 따라서, 측정결과에서 가장 가까운 색은 "녹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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