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7-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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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현재의 마케팅은 대량생산과 함께 발생했다.
  2. 시대에 따른 유행이나 스타일과 관계없이 지속된다.
  3. 제품의 유용성, 가격을 알려준다.
  4.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 물건을 사용 가능하게 해준다.
(정답률: 77%)
  • "시대에 따른 유행이나 스타일과 관계없이 지속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마케팅은 시대와 유행에 따라 변화하며,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도에 맞게 제품을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은 시대와 유행에 따라 변화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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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륜기의 5가지 색채로 옳은 것은?

  1. 빨강, 노랑, 파랑, 초록, 자주
  2. 빨강, 노랑, 파랑, 흰색, 검정
  3.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남색
  4.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검정
(정답률: 80%)
  • 오륜기는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검정 다섯 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에 검정과 흰색을 추가한 것으로, 인간의 눈은 이 다섯 가지 색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검정"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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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믹스의 4P 요소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제품(product) -포장
  2. 가격(price) -가격조정
  3. 촉진(promotion) -서비스
  4. 유통(place) -물류관리
(정답률: 42%)
  • 촉진(promotion)은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서비스는 유통(place)과 관련된 요소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과 관련된 것입니다. 따라서, 촉진(promotion) - 서비스는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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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질병을 국소적으로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보완 치료법이다.
  2. 색채치료는 인간의 조직 활동을 회복시켜 주거나 억제 하지만 동물에게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
  3. 과학적인 현대의학의 장점을 살리는 동시에 자연적인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이다.
  4. 고유한 파장과 진동수를 갖고 있는 에너지의 형태인 색채 처방과 반응을 연구한 결과이다.
(정답률: 71%)
  • "색채치료는 인간의 조직 활동을 회복시켜 주거나 억제 하지만 동물에게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가 잘못된 것이다. 동물에 대한 색채치료 연구는 이루어졌으며, 일부 동물들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이 문장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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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조절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긴다.
  2. 조명의 효율과 관계없지만 건물을 보호, 유지하는데 좋다.
  3. 일에 주의가 집중되고 능률이 오른다.
  4. 안전이 유지되고 사고가 줄어든다.
(정답률: 94%)
  • "조명의 효율과 관계없지만 건물을 보호, 유지하는데 좋다."는 색채조절의 효과와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색채조절은 눈의 피로를 줄이고 일할 기분을 좋게 만들며, 일에 집중하고 능률을 높이며, 안전을 유지하고 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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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언어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중한 답을 구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유도한다.
  2.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군을 이용한다.
  3. 세밀한 차이를 필요로 할 경우 7단계 평가로 척도화 한다.
  4. 색채의 지각현상과 감정효과를 다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정답률: 69%)
  • "신중한 답을 구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유도한다."는 언어척도법의 설명이 아니라, 설문조사를 할 때 참여자들에게 유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이다. 이 방법은 참여자들이 서둘러 대답하지 않고 신중하게 생각하며 답변을 선택하도록 유도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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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성별과 연령에 따른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남성들은 비교적 어두운 톤을 선호하고 여성들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2.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는 연령에 따른 공통점은 나타나지 않는다.
  3. 지적 능력이 낮을수록 원색 계열, 밝은 톤을 선호하는 편이다.
  4. 유년이 기억, 교육 과정, 교양적 훈련에 의해 색채 기호가 생성된다.
(정답률: 87%)
  •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는 연령에 따른 공통점은 나타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사실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국가들에서도 연령에 따른 색채 선호에 일정한 공통점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문화권에서는 어린이들이 밝은 색상을 선호하고, 노인들은 어두운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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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의 시간성과 속도감을 이용한 색채계획에 있어서 틀린 것은?

  1.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대합실에 적합한 색채는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는 난색계의 색을 적용한다.
  2. 손님의 회전율이 빨라야 할 패스트푸드 매장에서는 난색계의 색을 적용한다.
  3.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일을 하는 공장에는 한색계의 색상을 적용한다.
  4. 고채도의 난색계 색상이 한색계보다 속도감이 빠르게 느껴지므로 스포츠카의 외장색으로 좋다.
(정답률: 72%)
  •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대합실에 적합한 색채는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는 난색계의 색을 적용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대합실에서는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색채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난색계의 색상은 다양한 색상이 섞여 있어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하며, 이는 대합실에서 적합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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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건축이나 환경의 색채에 대한 심미적 기능이 아닌 것은?

  1. 공간의 분위기를 창출한다.
  2. 재료의 성격(질감)을 표현한다.
  3. 형태의 비례에 영향을 준다.
  4. 온도감에 영향을 준다.
(정답률: 31%)
  • 온도감은 건축이나 환경의 색채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심미적 기능이 아니다. 즉, 온도감은 공간의 분위기를 창출하거나 재료의 성격을 표현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으며, 형태의 비례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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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blue-green, gray, white와 같은 색채에서 느껴지는 맛은?

  1. 단맛
  2. 쓴맛
  3. 신맛
  4. 짠맛
(정답률: 65%)
  • 정답은 "짠맛"입니다. 이는 이러한 색상들이 대개 소금, 청량음료, 양념 등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짠맛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색상들은 짠맛을 연상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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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후에 따른 일반적인 색채기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좋아한다.
  2. 머리칼과 눈동자색이 검정이나 흑갈색의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3.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의 사람들은 난색계를 선호한다.
  4. 북구계의 게르만인과 스칸디나비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정답률: 84%)
  •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의 사람들은 난색계를 선호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머리칼과 눈동자색이 검정이나 흑갈색인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하는 이유는 그들의 피부색이 어두운 색이기 때문입니다. 한색계는 어두운 색의 피부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선호하는 것입니다. 반면, 밝은 색의 피부를 가진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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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는 모든 제품과 회사의 표시 등을 빨간색으로 통일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기업이 무엇을 위해 실시하는 전략인가?

  1. 색채를 이용한 제품이 포지셔닝(positioning)
  2. 색채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3. 색채를 이용한 소비자 조사
  4. 색채를 이용한 스타일링(styling)
(정답률: 90%)
  • 정답은 "색채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이다. 코카콜라는 빨간색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채택하여,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고, 브랜드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이를 통일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인식을 강화하고,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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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의 추상적 연상에 대한 예가 틀린 것은?

  1. 빨강-정열
  2. 초록-희망
  3. 파랑-안전
  4. 보라-우아
(정답률: 73%)
  • 정답은 "파랑-안전"이 아니라 "보라-우아"입니다. 보라는 일반적으로 우아하고 고상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이는 색채의 추상적 연상이 아니라 문화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파랑은 자연에서 많이 나타나는 색상 중 하나로, 바다나 하늘 등 안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랑-안전"은 색채의 추상적 연상으로서도 적절한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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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와 문화의 관계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서양 문화권에서 파랑은 노동자 계급을 의미한다.
  2. 동양 문화권에서 흰색은 죽음을 의미한다.
  3. 서양 문화권에서 노랑은 왕권, 부귀를 의미한다.
  4. 북유럽에서 녹색은 영혼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의미한다.
(정답률: 69%)
  • 서양 문화권에서 노랑은 왕권, 부귀를 의미한다. 이는 서양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색채 문화적인 관습으로, 왕족이나 부유층이 노란색을 선호하고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습은 현재에도 일부 국가에서 유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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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뉴턴의 색과 일곱 음계 중 '레'에 해당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연상시키는 것은?

  1. 빨강
  2. 주황
  3. 연두
  4. 보라
(정답률: 89%)
  •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색으로, 빨강의 색상과 더불어 레에 해당하는 색상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신선하고 새콤달콤한 과일의 맛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이와 같은 답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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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와 공감각에서 촉감과 관련된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부드러움 -밝은 분홍
  2. 촉촉함 -한색계열 색채
  3. 건조함 -밝은 청록
  4. 딱딱함 -저명도, 저채도 색채
(정답률: 84%)
  • 건조함과 밝은 청록은 연결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건조함은 노란색, 갈색 또는 회색과 연결되고, 청록은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는데, 이는 촉감과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조함 - 밝은 청록은 색채와 공감각에서 촉감과 관련된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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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의 심리효과를 이용한 색채설계로 옳은 것은?

  1. 난색계의 조명에서는 물체가 더 짧고 더 작아 보인다.
  2. 북, 동향의 방은 차가운 색을 사용한다.
  3. 무거운 물건의 포장색은 밝은 색을 사용한다.
  4. 교실의 천장과 윗벽은 어두운 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77%)
  • 무거운 물건의 포장색은 밝은 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밝은 색은 경쾌하고 가벼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포장할 때 무거움을 줄이고 가볍게 느끼게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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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의 연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황은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색이다.
  2. 검정은 위험을 경고하는 데 효과적인 색이다.
  3. 초록은 휴식과 안정이 필요한 공간에 효과적인 색이다.
  4. 파랑은 신뢰를 상징하는 기업의 이미지에 효과적인 색이다.
(정답률: 94%)
  • "검정은 위험을 경고하는 데 효과적인 색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검정은 일반적으로 위험을 경고하는 색이 아니며, 오히려 고급스러움과 권위를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검정색은 고급 자동차나 명품 브랜드의 로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위험을 경고하는 색으로는 노란색이나 주황색이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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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석유나 가스의 저장탱크를 흰색이나 은색으로 칠하는 이유는?

  1. 흡수율이 높은 색이므로
  2. 팽창성이 높은 색이므로
  3. 반사율이 높은 색이므로
  4. 수축성이 높은 색이므로
(정답률: 89%)
  • 석유나 가스의 저장탱크를 흰색이나 은색으로 칠하는 이유는 반사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는 탱크 내부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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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1. 순위법
  2. 항상자극법
  3. 언어척도법
  4. 감성 데이터베이스 조사
(정답률: 63%)
  • 항상자극법은 색채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이 아니라, 특정 색채가 항상 같은 반응을 유발하는지를 확인하는 실험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순위법은 여러 가지 색채 중에서 선호도를 순위로 나열하는 방법, 언어척도법은 설문조사를 통해 언어적으로 색채에 대한 평가를 수집하는 방법, 감성 데이터베이스 조사는 인터넷이나 SNS 등에서 색채와 관련된 감성을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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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식욕을 촉진하기 위한 음식점의 실내 색채계획으로 적당한 것은?

  1. 보라색 계열
  2. 주황색 계열
  3. 청색 계열
  4. 녹색 계열
(정답률: 94%)
  • 주황색 계열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식욕과 관련된 호르몬인 레프틴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욕을 촉진하기 위한 음식점의 실내 색채계획으로는 주황색 계열이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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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관련이 있는 용어는?

  1. 구성주의
  2. 멤피스그룹
  3. 옵아트
  4. 팝아트
(정답률: 51%)
  • 이 그림은 멤피스그룹의 대표작 중 하나인 "옵아트"의 예시입니다. 멤피스그룹은 1980년대 미국에서 활동한 팝아트와 구성주의를 결합한 예술 단체로, 화려하고 대담한 색상과 독특한 형태로 유명합니다. "옵아트"는 멤피스그룹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광고나 패키지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패턴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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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입체모형 혹은 컴퓨터 그래픽에 의해 컬러 디자인의 최종상황을 검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컬러 오버레이
  2. 컬러 스케치
  3. 컬러 스킴
  4. 컬러 시뮬레이션
(정답률: 87%)
  • 컬러 시뮬레이션은 입체모형이나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디자인의 최종상황을 시각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컬러 오버레이", "컬러 스케치", "컬러 스킴"은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른 컬러 기법들이지만, 최종상황을 검증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컬러 시뮬레이션"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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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곡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점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할 때에는 곡선이 생긴다.
  2. 곡선은 우아, 매력, 모호, 유연, 복잡함의 상징이다.
  3. 기하곡선은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낸다.
  4. 포물선은 속도감, 쌍곡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정답률: 54%)
  • 정답은 "기하곡선은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낸다." 이다. 기하곡선은 우아, 매력, 모호, 유연, 복잡함의 상징이 될 수 있지만,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이유는 기하학적인 곡선의 특성과는 별개로, 감정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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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존 제품의 기능, 재료, 형태를 필요에 따라 개량하고 조형성을 변경시키는 작업을 의미하는 디자인 용어는?

  1. 모던 디자인(modern design)
  2. 리디자인(redesign)
  3. 미니멀 디자인(minimal design)
  4. 굿 디자인(good design)
(정답률: 88%)
  • 리디자인은 기존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형태로 변경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존 제품의 기능, 재료, 형태 등을 필요에 따라 개선하거나 변경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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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시대사조와 대표작가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데 스틸 -몬드리안
  2. 바우하우스 -윌터 그로피우스
  3. 큐비즘 -피카소
  4. 팝아트 -윌리엄 모리스
(정답률: 86%)
  • 팝아트는 윌리엄 모리스가 아니라 앤디 워홀과 로이 리히텐슈타인 등이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힙니다. 따라서 정답은 "팝아트 -앤디 워홀"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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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코디자인(Eco-Design)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환경 친화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2. 환경과 인간을 고려한 자연주의 디자인
  3. 디자인, 생산, 품질, 환경, 폐기에 따른 총체적 과정의 친환경 디자인
  4. 기존의 디자인을 수정 및 개량하는 디자인
(정답률: 86%)
  • 에코디자인은 "기존의 디자인을 수정 및 개량하는 디자인"이 아니라, "디자인, 생산, 품질, 환경, 폐기에 따른 총체적 과정의 친환경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전 과정에서 환경 친화적인 방식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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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대별 패션색채의 변천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1900년대에는 부드럽고 환상적인 분위기의 파스텔 색조가 유행하였다.
  2. 1910년대에는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을 받아 밝고 선명한 색조의 오렌지, 노랑, 청록 등이 주조색을 이루었다.
  3. 1930년대에는 아르데코의 경향과 함께 흑색, 원색과 금속의 광택이 등장하였다.
  4. 1940년대에는 초반은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사용되었다.
(정답률: 44%)
  • 정답은 "1940년대에는 초반은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사용되었다." 이다. 1940년대 초반은 전쟁으로 인해 군복의 영향으로 어두운 색조가 유행했으며, 후반에는 전통적인 스타일의 옷이 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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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품디자인 색채계획 단계 중 기획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제품기획
  2. 시장조사
  3. 색채본석 및 색채계획서 작성
  4. 소재 및재질 결정
(정답률: 65%)
  • 소재 및 재질 결정은 제품의 디자인과는 별개로 제품의 기능성과 내구성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색채계획 단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획단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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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9세기 이후 산업디자인의 변화로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이 대량생상되어 가격이 저렴해짐
  2.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층이 확산됨
  3. 공예 제품같이 정교한 제품을 소량 생산함
  4. 튼튼한 제품 생산으로 제품의 수명주기가 연장됨
(정답률: 76%)
  • 산업디자인이 발전하면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제품의 가격이 저렴해졌고,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층이 확산되었다. 그러나 공예 제품같이 정교한 제품을 소량 생산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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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뜻을 가진 그림, 말하는 그림으로 목적미술의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1. 캐릭터
  2. 카툰
  3. 캐리커쳐
  4.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55%)
  • 일러스트레이션은 뜻을 가진 그림, 말하는 그림으로서, 주로 책이나 잡지 등에서 글과 함께 사용되어 내용을 보충하거나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목적미술의 개념에 부합하며, "캐릭터", "카툰", "캐리커쳐"는 일러스트레이션과 유사하지만, 주로 유희적인 요소나 특정한 스타일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아 목적미술의 개념에는 부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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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능성
  2. 심미성
  3. 창조성
  4. 윤리성
(정답률: 86%)
  • 윤리성은 디자인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지만, 디자인 자체의 품질을 결정하는 조건은 아닙니다. 따라서 윤리성은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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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현기법 중 완성될 제품의 대한 예상도로서 실물의 형태나 색채 및 재질감을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스크래치 스케치
  2. 렌더링
  3. 투시도
  4. 모델링
(정답률: 59%)
  • 렌더링은 완성될 제품의 예상도를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하는 기법으로,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델링된 객체를 실제같은 형태, 색상, 조명 등으로 시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렌더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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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심벌 디자인(symbol design)의 하나로 문화나 언어를 초월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그림문자는?

  1. 픽토그램(pictogram)
  2. 로고타입(logotype)
  3. 모노그램(monogram)
  4. 다이어그램(diagram)
(정답률: 91%)
  • 픽토그램은 문화나 언어를 초월해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로, 간단하고 직관적인 형태로 표현되어 있어서 어떤 언어도 필요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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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비는 시각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효과이다.
  2. 비대칭은 형태상으로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의 힘의 정돈에 의하여 균형이 잡힌다.
  3. 등비수열에 의한 비례는 1:2:4:8:16.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다.
  4. 강조는 규칙성, 균형을 주고자 할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74%)
  • 강조는 규칙성, 균형을 주고자 할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이것은 디자인의 원리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도 모두 디자인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틀린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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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에 대한설명 중틀린것은?

  1. 디자인의 미적가치는 실제 사용하는 과정에서 잘 작동하고 기대되는 성능을 발휘하는 실용적 가치이다.
  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디자인을 의미있는 질서를 만드는 노력이라고 했다.
  3. 디자인은 인간 생활의 향상을 위한다는 점에서 문제해결 방법이다.
  4. 오늘날 디자인 분야는 점차 상호지식을 공유하는 토털(total) 디자인이 되고 있다.
(정답률: 55%)
  • "디자인의 미적가치는 실제 사용하는 과정에서 잘 작동하고 기대되는 성능을 발휘하는 실용적 가치이다."라는 설명은 중틀린 것이 아니며, 이는 디자인이 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디자인은 미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여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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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제시된 시지각 법칙이 아닌 것은?

  1. 근접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연속성의 원리
  4. 대조성의 원리
(정답률: 74%)
  • 대조성의 원리는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제시한 시지각 법칙 중 하나이다. 이 원리는 두 개 이상의 대조되는 대상이 함께 있을 때, 이들이 서로 강조되어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검은 바탕 위에 흰색 글씨가 쓰여진 경우, 글씨와 바탕이 대조되어 더욱 뚜렷하게 인식된다. 따라서 대조성의 원리는 시각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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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하여 기능에 충실함과 형태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사람은?

  1. 몬드리안
  2. 루이스 설리반
  3. 요하네스 이텐
  4. 앤디 워홀
(정답률: 65%)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리는 루이스 설리반에 의해 제시되었습니다. 설리반은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과 함께 아름다운 형태를 추구하는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을 제시하면서 기능과 형태의 관계를 강조하는 것은 루이스 설리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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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 편집의 레이아웃(layou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2. 시각적 소재를 효과적으로 구성, 배치하는 것이다.
  3.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4. 가독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0%)
  •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 편집에서는 시각적 소재들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하며, 가독성을 고려하여 레이아웃을 디자인합니다. 하지만 사진과 그림이 항상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목적과 컨텐츠의 특성에 따라서 강조되어야 할 시각적 소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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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패션 디자인에대한 설명중옳은 것은?

  1. 의복의 균형은 디자인 요소들의 시각적 무게감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재질(texture)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지각하는 디자인 요소로서 개인의 기호, 개성, 심리에 반응하는 다양한 감정 효과를 지닌다.
  3. 패션디자인은 독창성과 개성을 디자인의 기본조건으로 하며 선, 재질, 색채 등을 고려하여 스타일을 디자인 한다.
  4. 색채이미지는 다양성과 개별성을 지니며 단색 이용시 더욱 뚜렷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정답률: 25%)
  • 의복의 균형은 디자인 요소들의 시각적 무게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은, 의복을 구성하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선, 재질, 색채 등)이 서로 다른 시각적 무게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조화롭게 조합하여 의복 전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의복에서 선이 강조되어 있으면 시각적으로 무거운 느낌을 주는 반면, 색채가 강조되어 있으면 가벼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을 조합하여 의복 전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패션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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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화면에 디스플레이되는 최대해상도 및표현 할수 있는 색채의 수가 결정되는 것과 관련 없는 것은?

  1. 그래픽 카드
  2. 모니터의 픽셀 수 및 컬러심도
  3. 운영체제
  4. 모니터의 백라이트
(정답률: 59%)
  • 모니터의 백라이트는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밝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지만, 최대해상도나 색채의 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니터의 백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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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자기파장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1. 적색 가시광선
  2. 청색 가시광선
  3. 적외선
  4. 자외선
(정답률: 60%)
  • 전자기파의 길이는 파장과 반비례 관계에 있다. 따라서 파장이 가장 긴 전자기파는 적외선이다. 적외선은 자외선보다 파장이 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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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물체색의 측정 시 사용하는 표준 백색판의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충격, 마찰, 광조사,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
  2. 균등 확산 흡수면에 가까운 확산 흡수 특성이 있고, 전면에 걸쳐일정할 것
  3. 표면이 오염된 경우에도 세척, 재연마 등의 방법으로 오염들을 제거하고 원래의 값을 재현시킬 수 있는것
  4. 분광 반사율이 거의 0.9 이상으로, 파장 380.780nm에 걸쳐거의 일정할것
(정답률: 36%)
  • 정답은 "균등 확산 흡수면에 가까운 확산 흡수 특성이 있고, 전면에 걸쳐일정할 것" 입니다. 이유는 물체색의 측정 시에는 측정하는 물체와 측정기 사이에 표준 백색판을 두고 측정하는데, 이 때 표준 백색판은 균등하게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특성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면에 걸쳐 일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오염이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충격, 마찰, 광조사,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분광 반사율이 높아야 하며, 파장 380.780nm에 걸쳐 거의 일정한 값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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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법혼색의 원색과 감법혼색의 원색이 바르게 표현된 것은?

  1. 가법혼색-R,G,B /감법혼색-C,M,Y
  2. 가법혼색-C,G,B /감법혼색-R,M,Y
  3. 가법혼색-R,M,B /감법혼색-C,G,Y
  4. 가법혼색-C,M,Y /감법혼색-R,G,B
(정답률: 82%)
  • 가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며, 감법혼색은 인쇄물의 삼원색인 청(Cyan), 자홍(Magenta), 노랑(Yellow)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법혼색-R,G,B /감법혼색-C,M,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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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안료와 염료의 구분이 옳은 것은?

  1. 고착제를 사용하면 안료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염료이다.
  2. 수용성이면 안료이고, 비수용성이면 염료이다.
  3. 투명도가 높으면 안료이고, 낮으면 염료이다.
  4. 무기물이면 염료이고, 유기물이면 안료이다.
(정답률: 72%)
  • 고착제는 안료 입자를 물질에 고정시켜 색을 내는 데 사용되는 반면, 고착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물질에 떠다니며 색을 내지 못하므로 염료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고착제를 사용하면 안료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염료이다."가 옳은 구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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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합성수지도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도막형성 주요소로 셀룰로스 유도체를 사용한 도료의 총칭이다.
  2. 화기에 민감하고 광택을 얻기 어렵다.
  3. 부착성, 휨성, 내후성의 향상을 위하여 알키드수지, 아크릴수지 등과 함께 혼합하여 사용된다.
  4. 건조가 20시간 정도 걸리고, 도막이 좋지 않지만 내후성이 좋고 값이 싸서 널리 사용된다.
(정답률: 45%)
  • "도막형성 주요소로 셀룰로스 유도체를 사용한 도료의 총칭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합성수지도료는 셀룰로스 유도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기화합물을 사용하여 도막을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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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분광반사율의 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색자극이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관찰조건을 일정하게 할 때에만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메타머리즘
  2. 무조건 등색
  3. 색채적응
  4. 컬러 인덱스
(정답률: 70%)
  • 메타머리즘은 분광반사율의 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색자극이 광원의 종류와 관찰자 등의 관찰조건을 일정하게 할 때에만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나 강도가 아닌 색 자체가 인지되는 것이기 때문에,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개의 색이 광원과 관찰조건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두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무조건 등색이라고도 합니다. 색채적응은 눈이 다른 환경에서 색을 인식하는 능력을 말하며, 컬러 인덱스는 색의 차이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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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광식 색채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분광반사율을 측정하여 색채를 산출하는 방법이다.
  2. 색처방 산출을 위한 자동배색에 측정 데이터를 직접활용 할수 있다.
  3. 정해진 광원과 시야에서만 색채를 측정할 수 있다.
  4. 색채재현의 문제점 등에 근본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정답률: 63%)
  • "정해진 광원과 시야에서만 색채를 측정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분광식 색채계가 광원과 시야를 정확하게 제어하여 색채를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도 색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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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공하지 않은 원료 그대로의 무명천은 노란색을 띤다. 이를 더욱흰색으로 만드는다음의 방법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화학적 방법으로 탈색
  2. 파란색 염료로 약하게 염색
  3. 광택제 사용
  4. 형광물질 표백제 사용
(정답률: 70%)
  • 형광물질 표백제는 무명천에 있는 색소를 분해하여 더욱 밝고 흰색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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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CM 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Formulation 부분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컬러런트의 정보를 이용한 단가계산
  2. 컬러런트와 적합한 전색제 종류 선택
  3. 컬러런트의 적합한 비율계산으로 색채 재현
  4. 시편을 측정하여 오차 부분을 수정하는 Correction 기능
(정답률: 33%)
  • "컬러런트와 적합한 전색제 종류 선택"은 Formulation 기능이 아닌, Color Matching 기능에 해당한다. Formulation 기능은 주어진 컬러런트와 전색제를 이용하여 색채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적합한 비율을 계산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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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반사 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비추는 조명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좋은 반면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힘들며 그림자가 생기는 조명 방식은?

  1. 반간접조명
  2. 직접조명
  3. 간접조명
  4. 반직접조명
(정답률: 53%)
  • 반사 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직접적으로 물체를 비추는 방식이기 때문에 "직접조명"이라고 부릅니다. 이 방식은 조명 효율이 좋지만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힘들며 그림자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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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장치 특성화(device characterization)라고도 부르며, 디지털 색채를 처리하는 장치의 컬러 재현 특성을 기록하는 과정은?

  1. 색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
  2. 감마조정(gamma control)
  3. 프로파일링(profiling)
  4. 컴퓨터 자동배색(computer color matching)
(정답률: 31%)
  • 프로파일링은 디지털 색채를 처리하는 장치의 컬러 재현 특성을 기록하는 과정으로, 장치의 색상 특성을 분석하여 정확한 색상 재현을 위한 설정값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컬러 관련 기술이지만, 디지털 색채를 처리하는 장치의 컬러 재현 특성을 기록하는 것은 프로파일링이기 때문에 정답은 프로파일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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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연에서 대부분의 검은색 또는 브라운 색을 나타내는 색소는?

  1. 멜라닌
  2. 플라보노이드
  3. 안토시아니딘
  4. 포피린
(정답률: 75%)
  • 멜라닌은 대부분의 동물과 인간의 피부, 머리카락, 눈동자 등에서 발견되는 색소로, 검은색 또는 갈색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연에서 대부분의 검은색 또는 갈색을 나타내는 색소는 멜라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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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스플레이 모니터 해상도(resolution)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화소의 색채는 C, M, Y 스펙트럼 요소들이 섞여서 만들어진다.
  2. 디스플레이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화소의 개수를 의미한다.
  3. ppi(pixels per inch)로 표기하며, 이는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화소의 수를 의미한다.
  4. 동일한 해상도에서 모니터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영상은 선명해진다.
(정답률: 74%)
  • "화소의 색채는 C, M, Y 스펙트럼 요소들이 섞여서 만들어진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화소의 색채는 RGB(빨강, 초록, 파랑) 요소들이 섞여서 만들어진다는 것이 맞다.

    화소는 디스플레이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최소 단위의 이미지 요소를 의미하며, ppi(pixels per inch)로 표기하며, 이는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화소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모니터 해상도는 화소의 개수로 표현된다.

    동일한 해상도에서 모니터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영상은 픽셀 밀도가 높아져 선명해지는데, 이는 ppi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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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표면색의 시감비교 시 관찰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미묘한 색의 차이를 판단하는 관찰자의 능력을 필요로 한다.
  2. 관찰자가 시력보조용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경렌즈가 가시 스펙트럼 영역에서 균일한 분광투과율을 가져야 한다.
  3. 눈의 피로에서 오는 영향을 막기 위해서 연한색 다음에는 바로 파스텔색이나 보색을 보면 안된다.
  4. 관찰자가 연속해서 비교작업을 실시하면 시감판정의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기 때문에 수 분간의 휴식을 취해야 한다.
(정답률: 68%)
  • "눈의 피로에서 오는 영향을 막기 위해서 연한색 다음에는 바로 파스텔색이나 보색을 보면 안된다."이 틀린 이유는, 연한색 다음에는 보색을 보는 것이 오히려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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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원을 측정하는 광측정 단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광도
  2. 휘도
  3. 조도
  4. 감도
(정답률: 78%)
  • 정답은 "감도"입니다.

    광측정 단위에는 광도, 휘도, 조도, 감도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광원의 밝기를 측정하는 단위는 광도입니다. 광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의 총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광원의 크기와 밝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면에 감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의 일부가 어떤 물체에 닿았을 때 그 물체가 얼마나 그 광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즉, 물체가 받아들일 수 있는 광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감도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밝기를 측정하는 광측정 단위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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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반사물체의 측정방법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 중 빛을 입사시키는 방식은 di:8 방식과 일치하나 검출기를 적분구 면을 향하게 하여 시료에서 반사된 빛을 측정하는 방식은?

  1. 확산/확산(d:d)
  2. 확산:0도(d:0)
  3. 45도/수직(45x:0)
  4. 수직/45도(0:45x)
(정답률: 22%)
  • 정답은 "확산/확산(d:d)"입니다. 이는 적분구 면을 향하게 하여 시료에서 반사된 빛을 측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측정 대상의 표면을 광원에서 멀리 떨어뜨리고, 검출기를 넓은 각도로 배치하여 빛이 표면에서 반사될 때 빛이 일정하게 분산되어 검출기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측정 대상의 표면에서 반사된 빛의 강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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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IE에서 분류한 채도의 3단계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olorfulness
  2. perceived chroma
  3. tint
  4. saturation
(정답률: 54%)
  • CIE에서 분류한 채도의 3단계 분류는 "colorfulness", "perceived chroma", "saturation"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int"는 색상의 밝기나 진하기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채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tint"는 CIE에서 분류한 채도의 3단계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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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Rec. 709와 Rec. 2020 등 방송통신에서 재현되는 색역 등의 표준을 재정한 국제 기구는?

  1. ISCC(Inter-Society Color Council)
  2.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3.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4. CIE(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정답률: 48%)
  •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은 국제 표준화 기구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표준을 제정하고 관리하는 기구입니다. 이 중에서도 색역 등의 표준을 재정하는 역할을 하는 위원회가 있어서, Rec. 709와 Rec. 2020 등의 색역 표준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SO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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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컬러 프린터에서 Magenta 잉크 위에 Yellow 잉크가 찍혔을 때 만들어지는 색은?

  1. Red
  2. Green
  3. Blue
  4. Cyan
(정답률: 78%)
  • Magenta와 Yellow는 빛의 3원색 중 하나인 Red와 Green을 합쳐서 만들어지는 색입니다. 그 중에서 Magenta와 Yellow가 섞이면 Red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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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두 색의 색상차가 커 보이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74%)
  • 두 색의 색상대비가 커지면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두 색의 색상이 서로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두 색의 색상차가 커 보이는 현상은 "색상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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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빨강색광과 녹색색광의 혼합 시, 녹색색광보다 빨강색광이 강할 때 나타나는 색은?

  1. 노랑
  2. 주황
  3. 황록
  4. 파랑
(정답률: 56%)
  • 빨강색과 녹색색광을 혼합하면 노란색이 나오는데, 빨강색광이 강할수록 노란색은 주황색으로 가까워집니다. 따라서 빨강색광이 강할 때 나타나는 색은 주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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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회색의 배경색 위에 검정선의 패턴을 그리면 배경색의 회색은 어두워 보이고, 흰 선의 패턴을 그리면 배경색이 하얀색 기미를 띠어 보이는 것과 관련한 현상(대비)은?

  1. 동화 현상
  2. 병치 현상
  3. 계시 대비
  4. 면적 대비
(정답률: 58%)
  • 동화 현상은 검정색 또는 흰색의 패턴을 회색 배경에 그렸을 때, 배경색이 해당 패턴의 색상과 유사한 색상으로 인식되어 대비가 감소하여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색상과 대비에 따라 물체를 인식하는 뇌의 작동 방식에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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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빨간색을 계속 응시하다가 순간적으로 노란색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황록색
  2. 노란색
  3. 주황색
  4. 빨간색
(정답률: 54%)
  • 빨간색과 노란색은 혼합되어 주황색을 만들고, 이 주황색과 노란색이 혼합되어 황록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빨간색을 보았을 때 뇌에서는 이미 주황색이 형성되어 있고, 이에 노란색이 추가되면서 황록색이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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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시인성이 가장 낮은 배색은?

  1. 5R 4/10 -5YR 6/10
  2. 5Y 8/10 -5YR 5/10
  3. 5R 4/10 -5YR 4/10
  4. 5R 4/10 -5Y 8/10
(정답률: 62%)
  • 정답은 "5R 4/10 -5YR 4/10"입니다. 이유는 빨강과 노랑의 조합으로 인해 시인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빨강과 노랑은 대비가 강하고 눈에 부담스러운 조합이기 때문에 시인성이 낮아집니다. 다른 보기들은 노랑과 분홍, 분홍과 빨강 등 대비가 적절하고 조화롭기 때문에 시인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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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자기파 중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1. 250nm . 350nm
  2. 180nm . 380nm
  3. 380nm . 780nm
  4. 750nm . 950nm
(정답률: 89%)
  • 사람의 눈은 주로 380nm에서 780nm의 가시광선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넘어가면 자외선이나 적외선 등의 광선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80nm . 780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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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외선(UV: ultra violet)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화학작용에 의해 나타나므로 화학선이라 하기도 한다.
  2. 강한 열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형광물질에 닿으면 형광현상을 일으킨다.
  4. 살균작용, 비타민 D 생성을 한다.
(정답률: 37%)
  • 자외선은 강한 열작용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자외선은 화학작용에 의해 나타나므로 화학선이라고도 불리며, 형광물질에 닿으면 형광현상을 일으키며 살균작용과 비타민 D 생성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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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고령자의 시각 특성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암순응, 명순응의 기능이 저하된다.
  2. 황변화가 발생하면 청색 계열의 시인도가 저하된다.
  3. 수정체의 변화로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고 색의 식별능력이 저하된다.
  4. 간상체의 개수는 증가하고 추상체의 개수는 감소한다.
(정답률: 76%)
  • "간상체의 개수는 증가하고 추상체의 개수는 감소한다."는 고령자의 시각 특성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일반적인 노화에 따른 시각 변화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이다.

    간상체는 물체의 형태, 크기, 위치 등 구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시각 정보를 말하며, 추상체는 물체의 색, 패턴, 질감 등 추상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시각 정보를 말한다. 고령자의 시각 특성은 간상체보다 추상체를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노화와 함께 렌즈의 굴절력이 감소하고 망막의 세포 수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령자는 물체의 세부적인 정보보다는 전반적인 정보를 중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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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각각 동일한 바탕면적에 적용된 글씨를 자연광 아래에서 관찰할 경우,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검정바탕의 위의 노랑 글씨
  2. 노랑바탕의 위의 파랑 글씨
  3. 검정바탕의 위의 흰색 글씨
  4. 노랑바탕의 위의 검정 글씨
(정답률: 34%)
  • 노랑 바탕의 위의 검정 글씨가 명시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대비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검정색과 노란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띄고,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자연광 아래에서 관찰할 경우에도 노랑 바탕의 위의 검정 글씨가 가장 높은 명시도를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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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채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따뜻하고 차게 느껴지는 시각의 감각현상이다.
  2. 고채도일수록 약하게, 저채도일수록 강하게 느껴진다.
  3. 난색계열은 단단하고, 한색계열은 부드럽게 느껴진다.
  4.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82%)
  •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색채의 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하고 강렬하게 느껴지며, 명도가 낮은 색은 부드럽고 차분하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연한 톤은 명도가 낮아 부드럽게 느껴지고, 진한 톤은 명도가 높아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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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채도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낮게,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보인다.
  2. 모든 색은 배경색과의 관계로 인해 항상 채도대비가 일어난다.
  3.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높아 보이고, 고채도 색위의 저채도 색은 채도가 더 낮아 보인다.
  4. 동일한 하늘색이라도 파란색 배경에서는 채도가 낮게 보이고, 회색의 배경에서는 채도가 높게 보인다.
(정답률: 53%)
  • 정답은 "모든 색은 배경색과의 관계로 인해 항상 채도대비가 일어난다."가 틀린 것이다. 모든 색이 배경색과의 관계로 인해 채도대비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배경색과의 대비에 따라 색의 밝기나 채도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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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가장 가벼운느낌의 색은?

  1. 5Y 8/6
  2. 5R 7/6
  3. 5P 6/4
  4. 5B 5/4
(정답률: 84%)
  • "5Y 8/6"이 가장 가벼운 느낌의 색인 이유는 "5Y"가 노란색 계열이기 때문입니다. "Y"는 노란색(Yellow)을 나타내는 약어이며, 숫자 "5"는 색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8/6"은 밝기를 나타내는데, 이 값이 높을수록 밝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5Y 8/6"은 밝고 가벼운 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므로 가장 가벼운 느낌의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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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잔상에 대한설명 중틀린 것은?

  1. 시신경의 흥분으로 잔상이 나타난다.
  2. 물체색의 잔상은 대부분 보색잔상으로 나타난다.
  3. 심리보색의 반대색은 잔상의 효과가 뚜렷이 나타난다.
  4. 양성잔상을 이용하여 수술실의 색채계획을 한다.
(정답률: 69%)
  • 양성잔상은 원래의 이미지와 비슷한 이미지가 뇌에 남아있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수술실의 색채계획을 한다는 것은 수술 중에 사용되는 도구나 약품 등의 색상이 뇌에 남아있어서 수술 후에도 환자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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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눈(目, eye)의 구조와 특성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빛의 전달은각막 -동공-수정체 -유리체-망막의 순서로 전해진다.
  2. 수정체는 눈동자의 색재가 들어 있는 곳으로서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기능을 한다.
  3. 홍채는 카메라 렌즈의 역할을 하며, 모양이 변하여 초점을 맺게 하는 작용을 하며 눈에서 굴절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이다.
  4. 간상체는 망막의 중심와 부분에 밀집되어 존재하는 시신경 세포이며, 색채를 구별하게 한다.
(정답률: 50%)
  • "빛의 전달은 각막 - 동공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의 순서로 전해진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각막은 눈의 표면을 덮고 있으며, 빛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동공은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며,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는 눈동자의 색재가 들어 있는 곳으로서, 초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리체는 눈의 중심에 위치하며,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전달합니다. 망막은 눈의 후면에 위치하며, 빛을 감지하여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합니다. 홍채는 눈동자의 주변에 위치하며,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상체는 망막의 중심과 부분에 위치하며, 색채를 구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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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빔 프로젝터(beam projector)의 혼색은 무슨 혼색인가?

  1. 병치혼색
  2. 회전혼색
  3. 감법혼색
  4. 가법혼색
(정답률: 75%)
  • 빔 프로젝터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의 빛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혼합 방식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가법적으로 혼합하는 가법혼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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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빛이 밝아지면 명도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진다고 하는 시각적 효과는?

  1. 애브니(Abney) 효과
  2. 배너리(Benery) 효과
  3. 스티븐스(Stevens) 효과
  4. 리프만(Liebmann) 효과
(정답률: 28%)
  • 스티븐스 효과는 빛의 밝기가 증가함에 따라 인식되는 색상의 밝기와 명도 대비가 증가하는 시각적 효과를 말한다. 즉, 밝은 빛 아래에서는 색상의 차이가 더욱 뚜렷하게 인식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밝기와 명도 대비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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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백화점 디스플레이 시, 주황색 원피스를 입은 마네킹을 빨간색배경 앞에놓았을 때와노란색 배경앞에 놓았을 때 원피스의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85%)
  • 정답: "색상대비"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이나 색조를 가진 두 가지 요소를 함께 배치할 때, 그 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황색 원피스와 빨간색 배경, 혹은 주황색 원피스와 노란색 배경을 함께 배치하면, 두 색상의 대비가 뚜렷해져서 원피스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색상대비를 이용하면, 디스플레이나 광고 등에서 더욱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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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점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순간적으로 일어나며 계속하여 한 곳을 보게 되면 눈의 피로도가 발생하여 그 효과가 적어지는 색치심리효과(대비)는?

  1. 계시대비
  2. 계속대비
  3. 동시대비
  4. 동화효과
(정답률: 45%)
  • 동시대비는 시점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계속하여 한 곳을 보게 되면 눈의 피로도가 발생하여 그 효과가 적어지는 색치심리효과이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지각과는 관련이 없거나, 다른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므로 정답은 동시대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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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눈의 가장 바깥부분에 위치하고 있어 공기와 직접 닿는 부분은?

  1. 각막
  2. 수정체
  3. 망막
  4. 홍채
(정답률: 89%)
  • 각막은 눈의 표면에 위치하고 있어서 공기와 직접 닿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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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물체의 색이 결정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물체 표면에 떨어진 빛의 흡수율이 의해서
  2. 물체 표면에 떨어진 빛의 반사율에 의해서
  3. 물체 표면에 떨어진 빛의 굴절률에 의해서
  4. 물체 표면에 떨어진 빛의 투과율에 의해서
(정답률: 39%)
  • 물체의 색은 빛의 흡수, 반사, 굴절, 투과 등의 과정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 중에서도 물체 표면에 떨어진 빛의 굴절률은 빛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 것으로, 색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물체 표면에 떨어진 빛의 굴절률에 의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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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Munsell) 3속성에 의한 표시 기호인 7.5G 8/6에 가장 적합한 관용 색명은?

  1. 올리브그린(olive green)
  2. 쑥색(artemisia)
  3. 풀색(grass green)
  4. 옥색(jade)
(정답률: 60%)
  • 먼셀 3속성은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5G는 색상(hue)을 나타내며, 이는 녹색(green) 계열의 중간 쯤에 위치합니다. 8은 명도(value)를 나타내며, 밝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6은 채도(chroma)를 나타내며, 색의 선명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색상은 밝고 선명한 녹색 계열의 색상이며, 옥색(jade)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옥색은 밝은 녹색 계열의 색상으로, 옥의 색상과 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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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비렌의 색채조화 중 대부분 깨끗하고, 신선하게 보이며 부조화를 찾기는 힘든 조합은?

  1. tint -tone -shade
  2. color -tint -white
  3. color -shade -black
  4. white -gray -black
(정답률: 78%)
  • 비렌의 색채조화는 대체로 깨끗하고 신선한 조합을 사용하며, 부조화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color -tint -white" 조합은 특히 깨끗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조합입니다. 이는 색상 자체에 밝은 톤을 더해진 "tint"와 흰색인 "white"가 함께 사용되어 색감이 더욱 화사하고 깨끗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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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그림의 W-C상의 사선상이 의미하는 것은?

  1. 동일 하양색도
  2. 동일 검정색도
  3. 동일 유채색도
  4. 동일 명도
(정답률: 54%)
  • 그림의 W-C상의 사선상은 동일 명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색상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이 다르더라도 명도가 같으면 동일한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동일 검정색도"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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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혼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편 사이의 간격이 넓어 정밀한 색좌표를 구하기가 어렵다.
  2. 관측하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으로 색좌표를 정할 수 있다.
  3. 색좌표의 활용 기술과 해독 기술 등이 필요하다.
  4. 색표계의 색역을 벗어나는 샘플이 존재할 수 있다.
(정답률: 59%)
  • 혼색계는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여러 색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혼색계에서는 색좌표의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관측하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으로 색좌표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색좌표를 구하기 위해서는 색좌표의 활용 기술과 해독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색표계의 색역을 벗어나는 샘플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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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국제조명위원회와 관련이 없는 색체계는?

  1. Yxy 색체계
  2. XYZ 색체계
  3. P.C.C.S. 색체계
  4. L*u*v* 색체계
(정답률: 67%)
  • 국제조명위원회는 색의 표현과 관련된 국제기구이며, 색체계를 표준화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P.C.C.S. 색체계는 국제조명위원회와 관련이 없는 색체계입니다. P.C.C.S. 색체계는 "Photographic and Cinematographic Systems"의 약자로, 사진 및 영화 촬영에 사용되는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국제조명위원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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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의 3속성에 따른 지각적인 등보성을 가진 체계적인 배열이다.
  2.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관계가 되도록 하였다.
  3. 색량의 대소에 의하여, 즉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체계이다.
  4.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을 100%로 하였기 때문에 등색상면뿐만 아니라 어떠한 색이라도 혼합량의 합은 항상 일정하다.
(정답률: 41%)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관계가 되도록 하였다." 이다.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헤링의 4원색설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색의 3속성에 따른 지각적인 등보성을 가진 체계적인 배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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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체계에서 색상을 100으로 나눈 이유와 그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반사율: 기계적 측정의 값으로 사람의 시감과는 다르다.
  2. 표준시료: 색종이나 색지 등의 각 업종에 적합한 표준 시료로 만든 색견본이다.
  3. 뉘앙스: 색상, 명도, 채도의 변화를 뉘앙스라 하고 100으로 나누었다.
  4. 최소식별 한계치: 인간이 눈으로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최소거리이다.
(정답률: 31%)
  • 먼셀 색체계에서 색상을 100으로 나눈 이유는 색상, 명도, 채도의 변화를 뉘앙스라 하고, 이를 미세하게 구분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옳은 보기는 "뉘앙스: 색상, 명도, 채도의 변화를 뉘앙스라 하고 100으로 나누었다."이다. 최소식별 한계치는 인간이 눈으로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최소거리를 의미하며, 먼셀 색체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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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색의 물리적인 혼합을 회전 혼색판으로 실험, 규명하여 색채측정기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사람은?

  1. 뉴턴
  2. 오스트발트
  3. 맥스웰
  4. 해리스
(정답률: 63%)
  • 맥스웰은 색의 물리적인 혼합을 실험하여 색채측정기의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회전 혼색판으로 규명하여 색채측정기의 아버지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맥스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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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CC-NIST의 톤 약호 중 틀린 것은?

  1. vd = very dark
  2. m = moderate
  3. pl = pale
  4. l = light
(정답률: 28%)
  • 정답은 "pl = pale"이 아니라 "vd = very dark"입니다. ISCC-NIST의 톤 약호에서 "pl"은 "pale"이 아니라 "pale to moderate"를 나타냅니다. "vd"는 "very dark"가 아니라 "very dark to black"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pl = pale"이라는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간단한 설명: "pl"은 "pale to moderate"를 나타내고, "vd"는 "very dark to black"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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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타일의 배색에서 볼 수 있는 배색 효과는?

  1. 분리효과의 배색
  2. 강조효과의 배색
  3. 반복효과의 배색
  4. 연속효과의 배색
(정답률: 71%)
  • 타일의 배색에서 반복효과의 배색은 동일한 색상이나 패턴을 반복하여 사용함으로써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내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공간을 균형있게 분배하여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효과를 가지며, 시선을 안정시키고 집중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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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CIE LAB 색공간에서 밝기를 나타내는 L값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CIE XYZ 색공간에서의 값은?

  1. X
  2. Y
  3. Z
  4. X+Y+Z
(정답률: 35%)
  • 정답은 "Y"입니다.

    CIE XYZ 색공간에서 Y는 밝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 감지와 일치하도록 조정된 값으로, 밝기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L값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X와 Z는 각각 빨강과 파랑의 강도를 나타내는 값이며, X+Y+Z는 전체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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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디자인 원리 중 일정한 리듬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배색기법은?

  1. 테마컬러를 이용한 악센트 배색
  2. 점증적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 배색
  3.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면적 분할에 따른 배색
  4. 중명도, 중채도를 이용한 토널 배색
(정답률: 66%)
  • 점증적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 배색은 일정한 간격으로 색상이 변화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는 특징이 있어서, 이를 이용하면 일정한 리듬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그라데이션 배색은 색상의 변화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서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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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계통색명은 예부터 전해 내려오거나 동물, 식물, 광물, 자연현상, 지명 인명 등에서 유래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2. 계통색명은 색상을 나타내는 기본색 이름, 톤의 수식어, 그리고 무채색 수식어를 조합하여 나타낸다.
  3. 관용색명에는 계통색명의 수식어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4. 관용색명은 색의 3속성에 따라 분류, 표현한 것으로 익히는데 시간이 걸리나, 색명의 관계와 위치까지 이해하기에 편리하다.
(정답률: 77%)
  • 정답은 "계통색명은 색상을 나타내는 기본색 이름, 톤의 수식어, 그리고 무채색 수식어를 조합하여 나타낸다."이다. 이유는 계통색명은 색상을 나타내는 기본색 이름과 함께 톤의 수식어와 무채색 수식어를 조합하여 나타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진한 빨강"이나 "연한 파랑"과 같은 표현이 계통색명에 해당한다. 반면에 관용색명은 색의 3속성에 따라 분류, 표현한 것으로 익히는데 시간이 걸리나, 색명의 관계와 위치까지 이해하기에 편리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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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색체계의 채도에관한 설명중 틀린것은?

  1.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나타낸다.
  2. 최고의 채도 단계는 색상에 따라 다르다.
  3. 색입체에서 세로축이 채도에 해당된다.
  4. 먼셀 기호로 표기할 때 맨 뒤에 위치한다.
(정답률: 67%)
  • "색입체에서 세로축이 채도에 해당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색입체에서 세로축은 밝기(명도)에 해당하고, 가로축은 채도와 색상에 해당합니다. 이는 색입체의 구조와 색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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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색채기호 중 채도를 표현하는 것은?

  1. 먼셀 색체계 : value
  2. CIELCH 색체계 : C*
  3. CIELAB 색체계 : L*
  4. CIEXYZ 색체계 : Y
(정답률: 65%)
  • CIELCH 색체계는 CIELAB 색체계에서 채도를 더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CIELAB 색체계에서는 채도를 a*와 b*의 크기로 표현하는데, 이는 채도의 정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CIELCH 색체계에서는 채도를 C*로 표현하여 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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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밝은 베이지 블라우스와 어두운 브라운 바지를 입은 경우는 어떤 배색이라고 볼 수 있는가?

  1. 반대색상배색
  2. 톤온톤배색
  3. 톤 인 톤 배색
  4. 세퍼레이션 배색
(정답률: 77%)
  •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은 서로 비슷한 색조를 가지고 있어서 톤온톤배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톤온톤배색은 같은 색조의 다른 색감을 조합하여 조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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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채색은 뉴트럴(Neutral)의 약호 N을 부가하여 N4.5와 같이 표기한다.
  2. 먼셀 색표계는 현재 한국색채연구소, 미국의 Macbeth, 일본색채연구소의 색도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혼색계 체계이다.
  3. 먼셀 색입체의 특징은 색상, 명도, 채도를 시각적으로 고른 단계가 이루어지도록 한것이다.
  4. 채도가 높은 안료가 개발된 때마다 나뭇가지 처럼 채도의 축을 늘여가며 좋다고 하여 먼셀의 색입체를 컬러트리 (Color Tree)라고 불렀다.
(정답률: 57%)
  • 정답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다만,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먼셀 색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를 각각 10단계로 나누어 표현하며, 이를 조합하여 총 1000가지의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셀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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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DIN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하고 10색상으로 분할한 것이 먼셀 색체계와 유사하다.
  2. 등색상면은 백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부채형으로, 한 변은 흑색에 가까운 무채색이고, 다른 끝색은 순색이 된다.
  3. 2:6:1 은 T=2, S=6, D=1 로 표시가능하고 , 저채도의 빨간색이다.
  4. 어두운 정도를 유채색과 연계시키기 위해 유채색만큼의 같은 색도를 갖는 적정색들의 분광반사율 대신 시감반사율 이 채택되었다 .
(정답률: 27%)
  • DIN 색체계에서는 어두운 정도를 유채색과 연계시키기 위해 유채색만큼의 같은 색도를 갖는 적정색들의 분광반사율 대신 시감반사율이 채택되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어두운 색상에서는 분광반사율보다 시감반사율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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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색채조화의 공통된 원리로서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으로 친근감과 조화를 느끼게 하는 조화원리는?

  1. 동류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76%)
  • 동류의 원리는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으로 조화를 이루는 원리입니다. 이는 색채 간의 친근감을 높여주고, 색감을 조화롭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 원리를 활용하여 색채를 조합하면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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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NCS(Natural Color System)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영, 헬름흘쯔의 색각이론에 바탕을 두고 색채사용법과 전달방법을 발전시켰다.
  2. NCS의 척도체계는 복잡한 표시체계를 가지고 있어 색의 기호를 통해색의 느낌을잘 전달할수 없는단점을 가지고 있다.
  3. 흰색, 검정, 노랑, 빨강, 파랑, 녹색의 6색을 기본색으로 한다.
  4. 미국, 일본 등의 국가표준색을 제정하는데 기여한 색체계이다.
(정답률: 44%)
  • NCS는 영, 헬름흘쯔의 색각이론에 바탕을 두고 색채사용법과 전달방법을 발전시켰으며, 흰색, 검정, 노랑, 빨강, 파랑, 녹색의 6색을 기본색으로 한다. 이는 인간의 눈에서 인식되는 색상 중 가장 기본적인 색상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본색을 기반으로 다양한 색상을 조합하여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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