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4-27)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9-04-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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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종교와 문화권의 상징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채는 모든 문화권에서 종교, 전통의식, 예술 등의 분야에 걸쳐 상징과 은유적 역할을 담당해 왔다.
  2. 힌두교와 불교에서는 노란색을 신성시 여겼다.
  3. 서양 문화권에서 하양은 죽음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이다.
  4. 기독교와 천주교에서는 하느님과 성모 마리아를 고귀한 청색으로 연상해왔다.
(정답률: 73%)
  • 서양 문화권에서 하양은 죽음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이 아니라, 검은색이 죽음과 애도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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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틀린 것은?

  1. A – 보라
  2. C - 파랑
  3. D – 초록
  4. E - 빨강
(정답률: 70%)
  • 카스텔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면서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그 결과, "A – 보라"는 라 도#(라#)와 연결되고, "C - 파랑"은 미 솔#(미#)와 연결되며, "D – 초록"은 파 레#(파#)와 연결된다. 하지만 "E - 빨강"은 카스텔이 연구한 색채/음악의 척도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따라서, "E - 빨강"은 그 연결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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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전표지에 관한 일반적 의미로 잘못 연결된 것은? (의미 - 안전색, 대비색, 그림 표지의 색)

  1. 금지 - 빨강, 하양, 검정
  2. 지시 - 파랑, 하양, 하양
  3. 경고 - 노랑, 하양, 검정
  4. 안전 - 초록, 하양, 하양
(정답률: 45%)
  • 안전표지는 일반적으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며, 경고표지는 위험을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경고 - 노랑, 하양, 검정"이 정답입니다. 노랑색은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되며, 검정색은 경계를 나타내고 대비색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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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착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망막에 미치는 빛자극에 대한 주관적 해석
  2.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3. 대상을 물리적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는 현상
  4. 색채잔상과 대비현상이 대표적인 예
(정답률: 52%)
  • 착시에 대한 설명 중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착시는 망막에 미치는 빛자극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나 대상을 물리적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는 현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이며, 이 중에서도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이 큰 역할을 합니다.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은 과거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현재의 자극을 해석하고 이를 지각에 반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은 착시 현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그림에서 두 개의 직선이 서로 교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평행한 경우, 이를 보는 사람들은 과거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직선이 교차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이를 지각에 반영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착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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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면적효과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거리감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3. 공공성의 정도 - 개인용, 공동사용의 구분
  4. 안전규칙 - 색채선택의 안정성 검토
(정답률: 48%)
  • 안전규칙은 색채를 선택할 때 대상의 안전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대상의 면적, 거리, 공공성 등을 고려하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아닌 안전성을 고려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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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연상은 개인의 지식이나 경험 등 내면적인 요인에 기초한다.
  2. 연상조사 결과를 보면 조사 대상자의 소속집단 성향이 표현되거나 구체적인 연상이 시대의 추이를 반영한다.
  3. 상징은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상을 형태나 색으로 쉽게 표현한 것이다.
  4. 고채도색보다 저채도색이 연상어의 의미가 크고,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상징할 수 있다.
(정답률: 82%)
  • "연상은 개인의 지식이나 경험 등 내면적인 요인에 기초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연상은 개인의 내면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환경 등 외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연상은 개인적인 것뿐만 아니라 일정한 패턴이나 경향성을 가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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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역색과 풍토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풍토색은 특정 지역의 기후와 토지의 색 및 바람과 태양의 색을 의미한다.
  2.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이라도 풍토색은 현저한 차이가 있다.
  3. 지역색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정 지역에서 추출된 색채이다.
  4. 색채연구가인 장 필립 랑클로(Jean-Philippe Lenclos)는 땅의 색을 기반으로 건축물을 위한 색채팔레트를 연구하였다.
(정답률: 60%)
  • 정답은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이라도 풍토색은 현저한 차이가 있다."가 아니다.

    지역색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정 지역에서 추출된 색채이며, 풍토색은 특정 지역의 기후와 토지의 색 및 바람과 태양의 색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이라도 풍토색은 유사할 수 있지만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다. 이는 지역의 역사, 문화, 경제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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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채 기호 조사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문화적인 용인과 인성적인 용인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2. 기업이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선택범위를 다양화하는 것이 좋다.
  3.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4.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72%)
  •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가 변화하며, 다양한 색채가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채 기호 조사에서는 해당 시대와 문화에서 인기 있는 색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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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 마케팅 전략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의 변화
  2. 환경문제와 환경운동의 영향
  3. 인구통계적 요인
  4. 정치와 법규의 규제 요인
(정답률: 75%)
  • 색채 마케팅 전략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정치와 법규의 규제 요인은 색채 마케팅 전략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정치와 법규의 규제 요인은 제품의 판매나 광고에 제한을 둘 수 있기 때문에 색채 마케팅 전략의 자유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때는 정치와 법규의 규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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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 마케팅과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세분화된 시장의 소비자 그릅이 선호하는 색채를 파악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2. 경기변동의 흐름을 읽고, 경기가 둔화되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색채마케팅을 강조한다.
  3. 21세기 디지털 사회는 디지털을 대표하는 청색을 중심으로 포스터모더니즘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수용한다.
  4. 환경주의 및 자연을 중시하는 디자인에서는 많은 수의 색채를 사용한다.
(정답률: 84%)
  • "환경주의 및 자연을 중시하는 디자인에서는 많은 수의 색채를 사용한다."의 이유는, 자연에서는 다양한 색상이 존재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색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경과 자연을 중시하는 디자인에서는 많은 수의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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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외관상의 판단에 미치는 심리적 기능은 색채의 영향과 색채의 미적 효과의 두 가지로 대별된다.
  2. 온도감, 크기, 거리 등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색채의 미적효과 때문이다.
  3. 색채는 인종과 언어, 시대를 초월하는 전달 수단이 된다.
  4. 색채의 기능은 문자나 픽토그램 같은 표기 이상으로 직접 감각에 호소하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다.
(정답률: 69%)
  • 온도감, 크기, 거리 등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색채의 미적효과 때문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색채의 미적 효과는 색채 자체가 가지는 아름다움이나 조화로움 등의 미적인 효과를 말하며, 외관상의 판단에 미치는 심리적 기능은 색채의 영향과 관련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주의를 끌고, 파란색은 안정감을 주는 등 색채는 우리의 감정과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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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높은 음을 색채로 표현할 때 어두운 색보다 밝고 강한 채도의 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과 관련한 현상은?

  1. 공감각
  2. 연상
  3. 경연감
  4. 무게감
(정답률: 48%)
  • 공감각은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동시에 작용하여 하나의 인식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높은 음을 들을 때 강한 채도의 색을 떠올리는 것은 청각과 시각이 공감각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인식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감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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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 중 고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등에 사용되는 안전색은?

  1. 빨강
  2. 노랑
  3. 초록
  4. 파랑
(정답률: 77%)
  • 고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등은 모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이들 제품에 사용되는 안전색은 다른 제품들보다 더욱 높은 안전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 중에서도 가장 안전성이 높은 색상 중 하나인 초록색이 선택되었습니다. 초록색은 안정성과 안전성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이들 제품들의 안전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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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패션 디자인 분야에 활용되는 유행 예측색은 실 시즌보다 어느 정도 앞서 제안되는가?

  1. 6개월
  2. 12개월
  3. 18개월
  4. 24개월
(정답률: 58%)
  •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유행 예측색은 보통 24개월 정도 앞서 제안됩니다. 이는 패션 디자인 과정에서 제품 기획, 디자인, 제작, 판매 등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션 산업에서는 긴 시간동안 유행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미래를 예측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행 예측색은 실 시즌보다 24개월 정도 앞서 제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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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 차별화를 위해
  2. 제품 정보 요소 제공을 위해
  3. 기능의 효과적인 구분을 위해
  4. 지역색의 적용을 위해
(정답률: 81%)
  •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제품을 시각적으로 구분하고 차별화하기 위해, 제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능을 구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역색의 적용을 위해"입니다. 이는 지역적인 문화나 관습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 것으로,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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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선호와 상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령별로 선호하는 색은 국가들마다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2. 일조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3. 국가와 문화가 다르면 같은 색이라도 상징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다.
  4. 교육 정도가 높을수록 저채도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53%)
  • "연령별로 선호하는 색은 국가들마다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사실이다. 다만, 이유는 각 국가의 문화, 역사, 지리적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색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밝은 색상보다는 저채도의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중동 지역에서는 황색이 풍요와 부귀를 상징하는 색으로 선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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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지능
  2. 연령
  3. 기후
  4. 소득
(정답률: 55%)
  • 정답은 "지능"입니다. 색채선호는 개인의 성격, 경험, 문화적 배경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개인의 지능 수준입니다. 지능 수준이 높을수록 색채에 대한 민감도와 이해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능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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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빨간색을 보았을 때 구체적으로 '붉은 장미'를 추상적으로 '사랑'을 떠올리는 것과 관련한 색채심리 용어는?

  1. 색채 환상
  2. 색채 기억
  3. 색채 연상
  4. 색채 복사
(정답률: 80%)
  • 정답은 "색채 연상"입니다. 색채 연상은 특정한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떠오르는 추상적인 개념이나 이미지를 말합니다. 이는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았을 때 붉은 장미를 떠올리는 것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된 색채 연상의 한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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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으로 국기에 사용되는 색과 상징하는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빨강 - 혁명, 유혈, 용기
  2. 파랑 - 결백, 순결, 평등
  3. 노랑 - 광물, 금, 비옥
  4. 검정 - 주권, 대지, 근면
(정답률: 55%)
  • 파랑색은 하늘과 바다를 상징하며, 그 안정성과 깨끗함으로 결백과 순결을 의미합니다. 또한, 평등과 자유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파랑 - 결백, 순결, 평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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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연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파란색 바탕의 노란색은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보다 더 크게 지각된다.
  2. '금색 - 사치', '분황 - 사랑'과 같이 색과 감정이 관련하여 떠오른다.
  3. 사과의 색을 빨간색이라고 기억한다.
  4. 조명조건이 바뀌어도 일정한 색채 감각을 유지한다.
(정답률: 59%)
  • "'금색 - 사치', '분황 - 사랑'과 같이 색과 감정이 관련하여 떠오른다."는 색깔이 우리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나 감정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색깔은 우리의 뇌에 이미지나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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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아름답게 쓰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표현 기법으로 가독성뿐만 아니라 손 글씨와 자연스러운 조형미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1. 캘리그라피
  2. 일러스트레이션
  3. 편집디자인
  4. 아이콘
(정답률: 78%)
  • 캘리그라피는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로, 손 글씨와 조형미를 효과적으로 나타내어 가독성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름답게 쓰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표현 기법으로 캘리그라피가 정답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을 그리는 기술, 편집디자인은 레이아웃을 조정하는 기술, 아이콘은 작은 그림으로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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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빅터 파파텍의 복합기능 중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되는 것은?

  1. 방법(Method)
  2. 필요성(Need)
  3. 텔레시스(Telesis)
  4. 연상(Association)
(정답률: 30%)
  • 연상은 인간의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되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경험한 것들을 기억하고, 그것들을 연상하면서 새로운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릴 때 불쾌한 상황에서 느꼈던 감정이나 경험이 나중에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나타날 때, 그것을 연상하면서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연상은 인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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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은 프랑스 끌로드 로랭의 '항구' 라는 작품이다. 이 그림에서 설명할 수 있는 디자인의 조형원리는?

  1. 통일(Unity)
  2. 강조(Emphasis)
  3. 균형(Balance)
  4. 비례(Proportion)
(정답률: 61%)
  • 이 그림에서는 비례(Proportion) 원리가 적용되어 있다. 항구 안에 있는 배들의 크기와 위치가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으며, 배와 배 사이의 간격도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다. 이러한 비례적인 배치는 그림 전체적으로 균형(Balance)을 이루며, 통일(Unity)된 느낌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강조(Emphasis) 원리는 적용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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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 중 색채 정보 분석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행정보 분석
  2. 이미지 맵 작성
  3. 소비자정보 분석
  4. 색채계획서 작성
(정답률: 51%)
  • 이미지 맵 작성은 색채 정보 분석 단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맵 작성은 이미지를 분석하여 특정 부분에 링크를 걸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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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자인의 일반적인 정의로 ( )속에 가장 적절한 용어는?

  1. 자연
  2. 실용
  3. 생산
  4. 경제
(정답률: 81%)
  • 디자인은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실용"이 가장 적절한 용어이다.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때 기능성과 사용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디자인은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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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디자인은 특정한 대상인들을 위한 행위예술이다.
  2. 소비자에겐 생활문화의 창출과 기업에겐 생존, 성장의 기회를 주는 매개체이다.
  3. 산업사회의 필요한 제품을 개발, 유통시켜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느 마케팅적 조형과학이다.
  4. 물질은 물론 정신세계까지도 욕구를 충족시키고 창출하려는 기획이자 실천이다.
(정답률: 80%)
  • "디자인은 특정한 대상인들을 위한 행위예술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은 예술과는 다르게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며, 특정 대상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대중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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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본의 낡은 예술을 모두 부정하고 기계세대에 어울리는 새롭고 다이나믹한 미의 창조를 주장하는 사조는?

  1. 아방가르도
  2. 다다이즘
  3. 해체주의
  4. 미래주의
(정답률: 68%)
  • 사조가 기계세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미의 창조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은 미래를 중요시하며, 기존의 예술을 넘어서는 새로운 예술을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사조는 미래를 주도할 예술을 만들어야 한다는 미래주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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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조절의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안전색채를 사용하면 사고가 줄어든다.
  2. 자연환경 색채를 사용하면 밝고 맑은 자연의 기운을 느낀다.
  3. 산만하고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진다.
  4. 신체의 피로와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정답률: 81%)
  • "산만하고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색채조절의 효과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볼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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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제성 - 각 원리의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
  2. 문화성 - 오랜 세월에 걸쳐 형태와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짐
  3. 합목적성 - 실용성, 효용성이라고도 함
  4. 심미성 - 형태, 색채, 재질의 아름다움
(정답률: 70%)
  • "경제성 - 각 원리의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경제성은 디자인의 비용 대비 효율성을 의미하며, 각 원리의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은 합목적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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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재질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자연적 질감은 사진의 망점이나 인쇄상의 스크린 톤 등에서 찾을 수 있다.
  2. 재료, 조직의 정밀도, 질량도, 건습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효과가 달라진다.
  3.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
  4.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다.
(정답률: 67%)
  • "자연적 질감은 사진의 망점이나 인쇄상의 스크린 톤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재료, 조직의 정밀도, 질량도, 건습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효과가 달라진다는 것도 맞다.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는 것은 조금 모호한 표현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맞다고 볼 수 있다.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다."는 표현이 틀린 것이다. 촉각적 질감은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것이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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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 계획 프로세스 중, 이미지의 방향을 설정하고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결정하고 소재 및 재질 결정, 제품 계열별 분류 및 체계화를 하는 단계는?

  1. 디자인 단계
  2. 기획 단계
  3. 생산 단계
  4. 체크리스트
(정답률: 47%)
  • 이미지의 방향, 색상 결정, 소재 및 재질 결정 등은 제품 디자인에 관련된 요소들이며, 이러한 요소들을 결정하는 단계가 디자인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기획 단계는 제품의 전반적인 기획과 아이디어 구상을 하는 단계이며, 생산 단계는 디자인이나 기획에 따라 제품을 실제로 생산하는 단계입니다. 체크리스트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절차나 검사 항목 등을 체크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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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950년대 중후반 미국을 중심으로 이미지의 대중화, 형상의 복제, 표현기법의 보편화에 의해 예술을 개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킨 사조는?

  1. 팝아트
  2. 다다이즘
  3. 초현실주의
  4. 옵아트
(정답률: 75%)
  • 팝아트는 대중문화와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이미지를 예술적으로 재해석하여 대중적인 예술으로 만들어낸 사조이다. 이를 통해 예술을 개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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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르누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아르누는 미술상 새뮤엘 빙(S. Bing)이 연 파리의 가게 명칭에서 유래한다.
  2. 전통적인 유럽의 역사 양식에서 이탈되어 유동적인 곡선표현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3. 기능주의적 사상이나 합리성 추구 경향이 적었기에 근대디자인으로 이행하지 못했다.
  4. 곡선적 아르누보는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정답률: 34%)
  • 곡선적 아르누보는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곡선적 아르누보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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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계획 시, 색채가 주는 정서적 느낌을 언어로 표현한 좌표계로 구성하여 디자인 방법론으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은?

  1.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
  2. 이미지 스케일(image scale)
  3. 이미지 맵(image map)
  4. 이미지 시뮬레이션(image simulation)
(정답률: 56%)
  • 색채계획 시, 색채가 주는 정서적 느낌을 언어로 표현한 좌표계를 사용하여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 좌표계는 이미지 스케일(image scale)이라고 불리며, 색채의 밝기와 채도를 기준으로 한 축과 색채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기준으로 한 축으로 구성된다. 이미지 스케일은 색채의 정서적 느낌을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디자인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미지 스케일(image sca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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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독일공작연맹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헤르만 무테지우스의 제창으로 건축가, 공업가, 공예가들이 모여 결성된 디자인 진흥 단체이다.
  2. 우수한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수출을 통해 독일의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하였다.
  3. 질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대량생산에 의한 양을 긍정하여 모던디자인이 탄생하는 길을 열었다.
  4.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정답률: 50%)
  • 독일공작연맹은 "우수한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수출을 통해 독일의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하였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독일공작연맹은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이는 모던디자인의 탄생을 이끌었으며, 질과 양의 균형을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을 대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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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산, 고층빌딩, 타워, 기념물, 역사 건조물 등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는 그 지역의 상징물을 의미하는 디자인 용어는?

  1. 슈퍼그래픽(Super Graphic)
  2. 타운스케이프(Townscape)
  3. 파사드(Facade)
  4. 랜드마크(Land Mark)
(정답률: 81%)
  • 랜드마크는 그 지역의 상징물이며,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는 디자인 용어이다. 다른 보기인 슈퍼그래픽은 대규모 그래픽 디자인, 타운스케이프는 도시 전체의 디자인, 파사드는 건물의 외벽 디자인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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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조건 중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 충족을 말하는 것은?

  1. 경제성
  2. 심미성
  3. 합목적성
  4. 독창성
(정답률: 79%)
  •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주요 조건 중 하나로, 디자인이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 데 적합한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운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경제성과 독창성을 고려하면서도 항상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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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 조형요소에서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은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2. 직선이 가늘면 예리하고 가벼운 표정을 가진다.
  3.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
  4. 쌍곡선은 속도감을 주고, 포물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정답률: 62%)
  •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쌍곡선은 빠르게 변화하는 속도감을, 포물선은 균형잡힌 미를 연출한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선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선의 굵기, 길이, 각도, 곡률 등이 디자인의 느낌과 분위기를 결정합니다. 선은 또한 물체의 형태를 나타내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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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에서 설명하는 색채디자인의 프로세스 과정은?

  1. 욕구과정
  2. 조형과정
  3. 재료과정
  4. 기술과정
(정답률: 57%)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색채디자인의 프로세스 과정은 먼저 욕구과정으로 시작하여 조형과정을 거쳐 재료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기술과정을 통해 완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료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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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그림 문자로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그래픽 심벌은?

  1. 다이어그램(diagram)
  2. 로고타입(logotype)
  3. 레터링(lettering)
  4. 픽토그램(pictogram)
(정답률: 80%)
  • 픽토그램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래픽 심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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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은 어떤 종류의 조명에 대한 설명인가?

  1. 형광등
  2. 백열등
  3. 할로겐등
  4. 메탈할라이드등
(정답률: 53%)
  • 이 조명은 전구 내부에 있는 백색 유리로 인해 빛이 부드럽게 퍼지며, 전기를 통해 발열되는 금속 선으로 빛을 내는 백열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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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표색의 값이 L*=30, a*=32, b*=72이며, 시료색의 값이 L*=30, a*=32, b*=20일 때 어떤 색을 추가하여 조색하여야 하는가?

  1. 노랑
  2. 녹색
  3. 빨강
  4. 파랑
(정답률: 62%)
  • 시료색과 목표색의 값이 L*와 a*는 동일하므로, 추가해야 할 색은 b*값이 목표색과 가장 가까운 색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b*=20과 가장 가까운 색은 "노랑"입니다. "노랑"의 b*값은 90으로, 목표색의 b*값인 72와 가장 가까우므로 "노랑"을 추가하여 조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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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관측자의 색채 적응 조건이나 조명이나 배경색의 영향에 따라 변화하는 색이 보이는 결과를 뜻하는 것은?

  1. 컬러풀니스(colorfulness)
  2.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3. 컬러 세퍼레이션(color separation)
  4. 컬러 프로파일(color profile)
(정답률: 66%)
  • 컬러 어피어런스는 색의 인지는 개인의 색채 적응 조건, 조명, 배경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색이라도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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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계통에 많이 사용되며 그 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 사용되는 색소는?

  1. 안료
  2. 염료
  3. 도료
  4. 광물색소
(정답률: 67%)
  • 염료는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서 방직계통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며, 염색하고자 하는 대상에 직접 색을 입히는 물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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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지털 장비의 종속적 색체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GB 색체계
  2. NCS 색체계
  3. HSB 색체계
  4. CMY 색체계
(정답률: 45%)
  • NCS 색체계는 디지털 장비의 종속적 색체계가 아니라, 색채학적인 색체계로서 색상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장비에서 사용되는 RGB, HSB, CMY 등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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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CM이란 무슨 뜻인가?

  1. 색좌표 중의 하나
  2. 컴퓨터 자동배색
  3. 컬러 차트 분석
  4. 안료품질관리
(정답률: 68%)
  • CCM은 "컴퓨터 자동배색"을 뜻합니다. 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색상을 조합하고 배색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고, 일관된 색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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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와 색채측정에 적합한 장비는?

  1. 후방분광방식의 분광색채계
  2. 전방분광방식의 분광색채계
  3. D65 광원의 필터식 색체계
  4. 이중분광방식의 분광광도계
(정답률: 50%)
  • 후방분광방식의 분광색채계는 짧은 파장의 빛이 시료에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 현상을 이용하여 색채를 측정하는데 적합한 장비입니다. 이 방식은 시료에서 발생하는 형광을 측정하기 때문에 전방분광방식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의 색채측정에 적합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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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표면색의 시감비교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1. 표준광원
  2. C 중심시
  3. 북창주광
  4. 자극역
(정답률: 46%)
  • 표면색의 시감비교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북창주광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조명 상황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광원으로, 북쪽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북창주광을 이용하여 색상을 비교하면 실제 자연광에서 볼 때와 가장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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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RGB 색공간에 기반하여 장치의 컬러를 재현하지 않는 것은?

  1. LCD 모니터
  2. 옵셋 인쇄기
  3. 디지털 카메라
  4. 스캐너
(정답률: 68%)
  • 옵셋 인쇄기는 CMYK 색공간을 사용하여 컬러를 재현하기 때문에 RGB 색공간에 기반하여 장치의 컬러를 재현하지 않는다. RGB 색공간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CMYK 색공간은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을 혼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옵셋 인쇄기는 CMYK 색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RGB 색공간에 기반하여 장치의 컬러를 재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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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8비트를 한 묶음으로 표시하는 단위는?

  1. byte
  2. pixel
  3. digit
  4. dot
(정답률: 65%)
  • 8비트를 한 묶음으로 표시하는 단위는 "byte"이다. 이는 컴퓨터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최소 단위이며, 1바이트는 8개의 이진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1바이트는 256가지의 서로 다른 값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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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건등색(metamerism)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조명에 따라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인다.
  2. 모니터에서 색 재현과는 관계없다.
  3. 사람의 시감 특성과는 관련 없다.
  4. 분광 반사율이 같은 두 견본도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정답률: 57%)
  • 조건등색은 두 개 이상의 견본이 같은 색으로 보이지만, 다른 조명 하에서는 서로 다른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조명에 따라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인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조명의 스펙트럼이 견본의 스펙트럼과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모니터에서 색 재현과는 관계없고, 사람의 시감 특성과도 관련이 없다. 또한, 분광 반사율이 같은 두 견본도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것도 조건등색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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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육안측색을 통한 시료색의 일반적인 색 비교 절차를 틀린 것은?

  1. 시료색과 현장 표준색 또는 표준재료로 만든 색과 비교한다.
  2. 비교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시료색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3. 메탈릭 마감과 같은 특별한 표면의 관찰은 당사자 간의 협정에 따른다.
  4. 시료색들은 눈에서 약 500mm 떨어뜨린 위치에, 같은 평면상에 인접하여 배치한다.
(정답률: 34%)
  • "비교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시료색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시료색의 위치를 바꾸면서 비교를 하면, 시료색의 주변 환경에 따라 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비교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시료색의 위치를 바꾸면서 비교하는 것이 일반적인 색 비교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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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천연염료의 하나로, 방충성이 있으며, 이 즙을 피부에 칠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를 알려진 것은?

  1. 자초 염료
  2. 소목 염료
  3. 치자 염료
  4. 홍화 염료
(정답률: 33%)
  • 홍화 염료는 방충성이 있으며, 피부에 칠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자초 염료, 소목 염료, 치자 염료는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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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반사율이 파장에 관계없이 높은 금속은?

  1. 알루미늄
  2. 구리
(정답률: 68%)
  • 알루미늄은 전자의 자유도가 높아서, 전자가 빠르게 이동하여 전자파를 잘 반사하기 때문에 파장에 관계없이 높은 반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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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료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된다.
  2. 염료는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성질을 가지고 있다.
  3. 안료는 염료에 비해서 투명하고 은폐력이 약하다.
  4. 도료는 인쇄에만 사용되는 유색의 액체이다.
(정답률: 56%)
  • 염료는 분자 구조상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질의 표면에 잘 붙어서 색을 더 잘 나타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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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물체색의 측정 방법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준 백색판 - 분광반사율의 측정에 있어서, 표준으로 쓰이고 분광 입체각 반사율을 미리 알고 있는 내구성 있는 백색판이다.
  2. 등색 함수 종류 - 측정의 계산에 사용하는 종류는 XYZ색 표시계 또는 LUV 색 표시계가 있다.
  3. 시료면 개구 - 분광 광도계에서 표준 백색판 또는 시료를 놓는 개구이다.
  4. 기준면 개구 - 2광로의 분광 광도계에서 기준 백색판을 놓는 개구이다.
(정답률: 43%)
  • 정답은 "표준 백색판 - 분광반사율의 측정에 있어서, 표준으로 쓰이고 분광 입체각 반사율을 미리 알고 있는 내구성 있는 백색판이다." 이다. 이유는 분광반사율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표준 백색평이 아니라 표준 백색판이기 때문이다. 등색 함수 종류와 관련하여 설명하면, XYZ색 표시계와 LUV 색 표시계는 물체의 색을 측정하고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등색 함수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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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균등 색 공간의 정의는?

  1. 특정 색 표시계에 따른 색 공간에서 표현색이 점유하는 영역
  2. 색의 상관성 표시에 이용하는 3차원 공간
  3. 분광 분포가 다른 색자각이 특정 관측 조건에서 동등한 색으로 보이는 것
  4. 동일한 크기로 지각되는 색차가 공간 내의 동일한 거리와 대응하도록 의도한 색 공간
(정답률: 50%)
  • 동일한 크기로 지각되는 색차가 공간 내의 동일한 거리와 대응하도록 의도한 색 공간은 색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일정한 기준으로 조정하여 색을 표현하는 공간입니다. 이는 색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고, 색의 비교와 분석을 용이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RGB 색 공간에서는 색의 밝기와 채도가 일정하지 않아서 색의 비교와 분석이 어렵지만, 균등 색 공간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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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분광복사계를 이용하여 모니터의 휘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데이터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cd/m2
  2. 단위 없음
  3. Lux
  4. Watt
(정답률: 62%)
  • 옳은 답은 "cd/m2"입니다.

    분광복사계는 빛의 밝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측정된 값은 단위 면적당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cd/m2"로 표시됩니다. 이는 즉, 1제곱미터의 면적에 1칸델라의 광도를 가진 빛이 비추는 밝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단위 없음은 측정된 값이 어떤 단위도 가지지 않는 경우를 나타내며, Lux는 조명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Watt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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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국제조명위원히(CIE)의 색채 관련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CIE 표준광 : CIE에서 규정한 측색용 표준광으로 A, C, D65가 있다.
  2. 주광 궤적 : 여러 가지 상관 색온도에서 CIE 주광의 색도를 나타내는 점을 연결한 색도 좌표도 위의 선을 뜻한다.
  3. CIE 주광 : 많은 자연 주광의 분광 측정값을 바탕으로 CIE가 정한 분광 분포를 갖는 광을 뜻한다.
  4. CIE 주광 : CIE 주광에는 D65, D55, D75가 있다.
(정답률: 29%)
  • "CIE 주광 : CIE 주광에는 D65, D55, D75가 있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CIE 주광은 많은 자연 주광의 분광 측정값을 바탕으로 CIE가 정한 분광 분포를 갖는 광을 뜻하며, D65는 CIE에서 규정한 표준광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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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디지털 컬러 이미지의 저장 시 손실 압축 방법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포맷은?

  1. JPEG
  2. GIF
  3. BMP
  4. RAW
(정답률: 71%)
  • JPEG은 디지털 이미지를 손실 압축 방식으로 저장하는 포맷이다. 이는 이미지의 일부 정보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저장된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압축률을 높일수록 이미지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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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흑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400도 이하의 온도에서는 주로 장파장을 내놓는다.
  2. 흑체는 이상화된 가상물질로 에너지를 완전히 흡수하고 방출하는 물질이다.
  3. 온도가 올라갈수록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과 평균 세기가 커진다.
  4. 모든 범위에서의 전자기파를 반사하고 방출하는 것이다.
(정답률: 50%)
  • "모든 범위에서의 전자기파를 반사하고 방출하는 것이다."가 틀린 것이다. 흑체는 모든 파장에서 흡수하고 방출하지만, 반사는 하지 않는다. 이는 흑체가 완전한 흑색으로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온도가 올라갈수록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과 평균 세기가 커지는 것은 맞다.

    흑체는 이상화된 가상물질로 에너지를 완전히 흡수하고 방출하는 물질이기도 하다.

    400도 이하의 온도에서는 주로 장파장을 내놓는다는 것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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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두운 곳에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 초록색을 비상표시에 사용하는 이유와 관련 있는 현상은?

  1. 명순응 현상
  2. 푸르긴예 현상
  3. 주관색 현상
  4. 베졸트 효과
(정답률: 70%)
  • 초록색은 빛의 파장이 길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더 잘 보이기 때문에 비상표시에 사용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푸르긴예 현상은 빛이 어떤 물체를 통과할 때, 파장이 긴 빨간색과 짧은 파란색이 서로 다르게 굴절되어 물체의 주변이 초록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초록색은 어두운 곳에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이는 푸르긴예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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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간의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는?

  1. 간상체, 수정체
  2. 간상체, 유리체
  3. 간상체, 추상체
  4. 수정체, 유리체
(정답률: 64%)
  • 인간의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는 "간상체, 추상체"입니다. 이는 광수용기가 빛을 받아들이고,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뇌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빛을 굴절시키는데, 이 굴절률이 공기보다는 높지만 유리나 수정체보다는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수용기는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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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명확하게 눈에 잘 들어오는 성질로 배색을 통해 먼 거리에서도 식별이 쉬운 특성은?

  1. 유목성
  2. 진출성
  3. 시인성
  4. 대비성
(정답률: 64%)
  • 시인성은 색상이 눈에 잘 띄어서 멀리서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광고나 신호등 등에서 사용되며, 시인성이 높은 색상은 눈에 띄어서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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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인간은 조명이나 관측조건이 달라져도 자신의 지각한 색으로 물체의 색을 지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1. 연속대비
  2. 색각 항상
  3. 잔상 효과
  4. 색 상징주의
(정답률: 57%)
  • 인간의 눈은 세 가지 색각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색각체들이 받아들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을 지각한다. 이러한 색각체들은 조명이나 관측조건이 달라져도 그 기능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색각체들이 지각한 색으로 물체의 색을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색각 항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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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녹색, 보라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은 중성색이다.
  2. 채도가 높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색에 의한 흥분, 진정효과는 명도에 가장 크게 좌우한다.
  4. 색의 중량감은 색상에 가장 크게 좌우된다.
(정답률: 69%)
  • "녹색, 보라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은 중성색이다."라는 설명이 옳은 이유는, 녹색과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빨간색이 따뜻한 색이고 파란색이 차가운 색이기 때문에 중성색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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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채대비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대비는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효과가 감소한다.
  2. 계속해서 한 곳을 보게 되면 대비효과는 더욱 커진다.
  3.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끼는 현상을 연변대비라 한다.
  4. 대비현상은 생리적 자극방법에 따라 동시대비와 동화현상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60%)
  • 색상대비는 색상의 차이에 따라 생기는 대비 효과를 말하며,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효과가 감소하는 이유는 색상의 차이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즉, 빨강과 파랑은 대비가 크지만, 분홍과 연두는 대비가 작다는 것이다. 따라서, 색상대비를 강조하려면 1차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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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에 의해 실험되었다.
  2. 다양한 색점들을 이웃되게 배열하여 거리가 두고 관찰할 때 혼색되어 중간색으로 지각된다.
  3. 혼색된 결과는 원래 각 색지각의 평균 밝기와 색으로 나타난다.
  4. 색팽이를 통해 쉽게 실험해 볼 수 있다.
(정답률: 54%)
  • 회전혼합은 다양한 색점들을 이웃되게 배열하여 거리가 두고 관찰할 때 혼색되어 중간색으로 지각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각 색지각의 평균 밝기와 색으로 나타나며,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에 의해 실험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팽이를 통해 쉽게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이러한 현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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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 )안에 순서대로 적합한 단어는?

  1. 노란색, 유사잔상
  2. 청록색, 음성잔상
  3. 파란색, 양성잔상
  4. 회색, 중성잔상
(정답률: 71%)
  • 이 그림은 적색과 청록색의 상보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록색은 적색과 녹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색으로, 음성잔상이 나타납니다. 노란색은 적색과 녹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색이지만, 유사잔상이 나타나는 것은 파란색입니다.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중성색으로, 중성잔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록색, 음성잔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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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채도대비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1. 유채색과 무채색
  2. 유채색과 유채색
  3. 무채색과 무채색
  4. 저채도색과 고채도색
(정답률: 43%)
  • 정답은 "유채색과 무채색"입니다.

    유채색은 색상의 채도가 높은 색이고, 무채색은 색상의 채도가 낮은 색입니다. 따라서 유채색과 무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대비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유채색과 유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가 높아서 채도대비가 뚜렷하지 않고, 무채색과 무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가 낮아서 채도대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저채도색과 고채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대비가 나타날 수 있지만, 유채색과 무채색을 함께 사용한 경우보다는 뚜렷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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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팽창, 수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어두운 난색보다 밝은 난색이 더 팽창해 보인다.
  2. 선명한 난색보다 선명한 한색이 더 팽창해 보인다.
  3. 한색계의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성질이 있다.
  4.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팽창해 보인다.
(정답률: 74%)
  • 어두운 난색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주변의 밝은 색과 비교하면 더 어둡게 느껴지고, 그로 인해 팽창되는 느낌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면에 밝은 난색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주변의 어두운 색과 비교하면 더 밝게 느껴지고, 그로 인해 팽창되는 느낌이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어두운 난색보다 밝은 난색이 더 팽창해 보인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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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의 삼속성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색상은 빛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낸다.
  2. 명도는 색파장의 길고 짧음을 나타낸다.
  3. 채도는 색파장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낸다.
  4. 명도는 빛의 파장 자체를 나타낸다.
(정답률: 63%)
  • 정답은 "채도는 색파장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낸다." 이다. 채도는 색상의 순도를 나타내며, 색상이 얼마나 순수한지를 나타낸다. 순수한 색상은 하나의 파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채도가 높을수록 순수한 색상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 선명하고 진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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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막과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킨다.
  2.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3. 망막은 수정체를 통해 들어온 상이 맺히는 곳이다.
  4. 망막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을 맹점이라 한다.
(정답률: 51%)
  • "망막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을 맹점이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망막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중심부에 위치한 망원부이며, 맹점은 망원부 주위에 있는 부분으로서 시각적 자극이 없는 지점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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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에서 설명하는 현상은?

  1. 베졸트 브뤼케 현상
  2. 메카로 현상
  3. 애브니 효과
  4. 하만그리드 효과
(정답률: 53%)
  • 애브니 효과는 인간의 뇌가 빛의 파장 길이에 따라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효과는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이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에서는 노란색과 파란색이 인접해 있어 노란색이 녹색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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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양성적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본래의 자극광과 동일한 밝기와 색을 그대로 느끼는 현상이다.
  2. 영화, TV, 애니메이션 등에서 볼 수 있다.
  3. 음성적 잔상에 비해 자극이 오랫동안 지속된다.
  4. 5초 이상 노출되어야 잔상이 지속된다.
(정답률: 33%)
  • 양성적 잔상은 본래의 자극광과 동일한 밝기와 색을 그대로 느끼는 현상으로, 영화, TV, 애니메이션 등에서 볼 수 있다. 음성적 잔상에 비해 자극이 오랫동안 지속되지만, 5초 이상 노출되어야 잔상이 지속된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잔상의 지속 시간은 자극의 강도와 노출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몇 초에서 몇 분까지 지속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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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색으로, 어떠한 혼합으로도 만들어낼 수 없는 독립적인 색은?

  1. 순색
  2. 원색
  3. 명색
  4. 혼색
(정답률: 47%)
  • 원색은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색으로, 어떠한 혼합으로도 만들어낼 수 없는 독립적인 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러 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원색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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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한낮의 하늘이 푸르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현상에 의한 것인가?

  1. 빛의 간섭
  2. 빛의 굴절
  3. 빛의 산란
  4. 빛의 편광
(정답률: 67%)
  • 한낮의 하늘이 푸르게 보이는 것은 빛의 산란 현상 때문입니다. 빛은 공기 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산란되어 하늘 곳곳에 흩어지게 됩니다. 이때 빛의 파장 중에서 파란색 빛이 다른 색보다 더 많이 산란되어 눈에 더 잘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하늘이 푸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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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가장 수축되어 보이는 색은?

  1. 5B 3/4
  2. 10YR 8/6
  3. 5R 7/2
  4. 7.5P 6/10
(정답률: 58%)
  • "5B 3/4" 가장 수축되어 보이는 색으로 보인다. 이유는 "5B"는 파란색 계열이며, "3/4"는 어두운 색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5B 3/4"는 어두운 파란색으로 수축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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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베졸드(Bezold)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동화 효과
  2. 전파 효과
  3. 대비 효과
  4. 줄눈 효과
(정답률: 53%)
  • 정답: 전파 효과

    베졸드(Bezold) 효과는 색상이 밝기나 채도의 변화에 따라 인식되는 색상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대비 효과는 서로 다른 색상이나 명도가 인접해 있을 때, 더욱 선명하게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동화 효과는 비슷한 색상이나 명도가 인접해 있을 때, 서로 융합되어 색상이나 명도가 변화하는 현상을 말하며, 줄눈 효과는 선이나 도형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을 때, 더욱 선명하게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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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가법혼색의 3원색으로 옳은 것은?

  1. 마젠타, 노랑, 녹색
  2. 빨강, 노랑, 파랑
  3. 빨강, 녹색, 파랑
  4. 노랑, 녹색, 시안
(정답률: 72%)
  • 가법혼색에서는 빨강, 녹색, 파랑 세 가지 색을 섞어서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빨강, 녹색, 파랑"이 옳은 답입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도 부릅니다. 마젠타, 노랑, 녹색은 CMY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이며, 노랑, 녹색, 시안은 RGB 색 모델에서도 사용되지만,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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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다양한 색표지의 책을 진열하기 위한 책장의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흰색
  2. 노란색
  3. 연두색
  4. 녹색
(정답률: 76%)
  • 흰색은 다양한 색상의 책을 진열할 때 가장 중립적이고 조화로운 색상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노란색, 연두색, 녹색은 각각 따로 사용할 때는 괜찮지만 다양한 색상의 책을 함께 진열할 때는 색상이 너무 강해서 책들이 서로 부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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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1ca 표기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연한 빨강
  2. 연한 노랑
  3. 진한 빨강
  4. 진한 노랑
(정답률: 32%)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1ca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다. "연한 노랑"은 밝기가 높은 노란색을 의미하며, 1ca 값이 높은 색상이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1ca 표기와 관련이 있는 것은 "연한 노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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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눈의 시감을 통해 지각하기 쉽도록 표준 색표를 만들었다.
  2.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다.
  3.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다.
  4. 10도 시야를 이용하여 기준 관찰자를 정의하였다.
(정답률: 26%)
  •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는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이전까지는 색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였지만 이를 표준화하여 공식적으로 정량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색의 표현과 분석이 가능해졌으며, 이후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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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Yxy 표색계의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1. 빨강
  2. 보라
  3. 백색
  4. 녹색
(정답률: 65%)
  • Yxy 표색계에서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백색입니다. 이는 Yxy 표색계에서 Y 값, 즉 밝기가 최대이며 x, y 값이 모두 0.3333인 색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색은 모든 색상을 혼합한 결과물로, 백색광이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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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P.C.C.S의 톤 분류가 아닌 것은?

  1. strong
  2. dark
  3. tint
  4. grayish
(정답률: 47%)
  • 정답은 "tint"입니다. P.C.C.S는 "Palette Color Communication System"의 약자로 색상을 분류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 "strong", "dark", "grayish"는 모두 색상의 톤을 나타내는 분류이지만, "tint"는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P.C.C.S에서는 "tint"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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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한국의 전통색채 및 색채의식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으로서 이용되어 왔다.
  2. 계급서열과 관계없이 서민들에게도 모든 색채사용이 허용되었다.
  3. 한국의 전통색채 차원은 오정색과 오간색의 구조로 이루어진다.
  4. 색채의 기능적 실용성보다는 상징성에 더 큰 의미를 두었다.
(정답률: 72%)
  • 정답은 "한국의 전통색채 차원은 오정색과 오간색의 구조로 이루어진다."입니다.

    서민들에게도 모든 색채사용이 허용된 이유는, 한국의 전통적인 색채관념은 음양오행사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색채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계급이나 지위와는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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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①~④의 번호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된 것은?

  1. Tint - Tone - Shade - Gray
  2. Tone - Tint - Gray - Shade
  3. Tint - Gray - Shade - Tone
  4. Tone - Gray - Shade - Tint
(정답률: 64%)
  • ① Tint: 색상에 흰색을 섞은 것으로 밝은 색조를 가지며, 색상의 밝기를 조절할 때 사용된다.
    ② Tone: 색상에 회색을 섞은 것으로 중간 색조를 가지며,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할 때 사용된다.
    ③ Shade: 색상에 검은색을 섞은 것으로 어두운 색조를 가지며, 색상의 밝기를 조절할 때 사용된다.
    ④ Gray: 색상에 검은색과 흰색을 섞은 것으로 중간 색조를 가지며,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Tint - Tone - Shade - Gray" 순서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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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말로 된 고유색명이 아닌 것은?

  1. 추향색
  2. 감색
  3. 곤색
  4. 채색
(정답률: 24%)
  • "곤색"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말로 된 고유색명이 아닙니다. "추향색", "감색", "채색"은 모두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말로 된 고유색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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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명도, 늬앙스의 3속성으로 표현된다.
  2. 우리나라 한국산업표준으로 사용된다.
  3.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한다.
  4. 8색상을 기본으로 각각 3등분한 24색상환을 취한다.
(정답률: 67%)
  • 먼셀 색체계는 색상, 명도, 늬앙스의 3속성으로 표현되며, 우리나라 한국산업표준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하기 위해 채택된 것입니다. 또한, 이 색체계는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하며, 8색상을 기본으로 각각 3등분한 24색상환을 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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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한국의 오방색은?

  1. 적(赤), 청(靑), 황(黃), 백(白), 흑(黑)
  2. 적(赤), 녹(綠), 청(靑), 황(黃), 옥(玉)
  3. 백(白), 흑(黑), 양록(洋綠), 장단(長丹), 삼청(三淸)
  4. 녹(綠), 벽(碧), 홍(紅), 유황(硫黃), 자(紫)
(정답률: 70%)
  • 한국의 오방색은 "적(赤), 청(靑), 황(黃), 백(白), 흑(黑)" 이다. 이유는 이 다섯 가지 색상이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적(赤)"은 동방의 대표적인 색상으로서, 행운과 기쁨을 상징한다. "청(靑)"은 천하를 다스리는 하늘의 색상으로서, 깨끗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상징한다. "황(黃)"은 햇빛과 같은 밝은 색상으로서, 지혜와 영광을 상징한다. "백(白)"은 깨끗하고 순수한 색상으로서, 정직과 청렴을 상징한다. "흑(黑)"은 어둠과 같은 색상으로서, 근면과 절제를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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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연속 배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애매한 색과 색 사이에 뚜렷한 한 가지 색을 삽입하는 배색
  2.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이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
  3. 2색 이상을 사용하여 되풀이하고 반복함으로써 융합성을 높이는 배색
  4.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추가함으로써 전체의 상태를 돋보이게 하는 배색
(정답률: 57%)
  • 연속 배색은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이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입니다. 이는 색의 변화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보이며,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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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설명과 관련 있는 색채 조화론 학자는?

  1. 쉐뷰럴(M.E.Chevreul)
  2. 루드(O.N.Rood)
  3. 저드(D.B.Judd)
  4. 비렌(Faber Birren)
(정답률: 4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은 쉐뷰럴이 제안한 "색채 조화론"에 따라 조합되었다. 쉐뷰럴은 색채 조화론을 연구하며 색채의 상호작용과 조화를 연구하였고, 이론적인 기초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쉐뷰럴(M.E.Chevreu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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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등백계열
  2. 등흑계열
  3. 등순계열
  4. 등비계열
(정답률: 68%)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의 밝기와 색도를 나타내는 색체계이며, 등비계열은 수열에서 각 항이 이전 항에 일정한 비율로 곱해진 수열을 말합니다. 따라서, 등비계열은 색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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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노랑에 가장 가까운 색은? (단, CIE 색공간 표기임)

  1. a* = -40, b* = 15
  2. h = 180˚
  3. h = 90˚
  4. a* = 40, b* = -15
(정답률: 56%)
  • 답은 "a* = -40, b* = 15"입니다.

    CIE 색공간에서 노란색은 h = 90˚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h = 90˚에 가장 가까운 색을 찾아야 합니다.

    a*와 b*는 색의 채도와 색상을 나타내는 좌표입니다. 노란색은 a*가 음수이고 b*가 양수인 곳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a* = -40, b* = 15"인 색이 h = 90˚에 가장 가까운 노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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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NCS 색삼각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W-S, W-B, S-B의 기본 척도를 가진다.
  2. 대상색의 하양색도, 검정색도, 유채색도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다.
  3. Y-R, R-B, B-G, G-Y의 기본 척도를 가진다.
  4. 24색상환으로 되어있으며, 색상, 명도, 채도(HV/C)의 순서로 표기한다.
(정답률: 36%)
  • NCS 색삼각형은 대상색의 하양색도, 검정색도, 유채색도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색상 체계이다. 이를 통해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비교할 수 있다. 또한 W-S, W-B, S-B의 기본 척도를 가지고 있어서 색상의 밝기, 어둡기, 채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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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배색효과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고명도 배색이 저명도 배색보다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2. 명도차가 큰 배색은 명쾌하고 역동감을 준다.
  3. 동일 채도의 배색은 통일감을 준다.
  4. 고채도가 저채도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이다.
(정답률: 73%)
  • "고채도가 저채도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고채도 배색이 저채도 배색보다 더 강렬하고 눈에 띄는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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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스트발트 시스템에서 영향을 받아 24개의 기본색상과 채도, 어두움의 정도를 표기한다.
  2. 시대에 따른 트렌드 컬러를 중심으로 하여 업계간 컬러커뮤니케이션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색체계이다.
  3.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심리보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
  4. 색체계의 형태는 원기둥이며 공간상의 좌표를 이용하여 색의 표시와 측정을 한다.
(정답률: 55%)
  • NCS 색체계는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심리보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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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현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빛의 색을 표기하는데 가장 적합한 색체계이다.
  2. 색지각에 기반을 두고 색을 나타내는 색체계이다.
  3. 한국산업표준의 XYZ색체계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4. 데이터 정량화 중심으로 변색 및 탈색의 염려가 없다.
(정답률: 57%)
  • 현색계는 색지각에 기반을 두고 색을 나타내는 색체계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하는 색상을 기준으로 하며, 빛의 색을 표기하는데 가장 적합한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한국산업표준의 XYZ색체계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정량화 중심으로 변색 및 탈색의 염려가 없다는 것은 현색계가 색상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개발된 색체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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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혼색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물체색을 수치로 표기하여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
  2. 측색기 등 전문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4. 먼셀, NCS, DIN 색체계가 혼색계에 해당된다.
(정답률: 52%)
  • 혼색계는 물체의 색을 수치로 표기하기 때문에 물리적 영향이 없습니다. 이는 물체가 변색하거나 탈색되어도 색의 수치는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색계는 측색기 등 전문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먼셀, NCS, DIN 색체계가 혼색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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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색의 3속성에 의한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 Y, G, B, P를 기본색으로 한다.
  2. 명도 번호가 클수록 명도가 높고, 작을수록 명도가 낮다.
  3. 색상별 채도의 단계는 차이가 있다.
  4.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gray scale라고 하며, 약자인 G로 표기한다.
(정답률: 56%)
  • 먼셀 색체계에서는 색을 나타내는 3가지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이용하여 색을 표현한다. 이 중에서 "무채색의 밝고 어두운 축을 gray scale라고 하며, 약자인 G로 표기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무채색은 채도가 0이므로 채도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gray scale은 명도 축을 나타내며, 약자는 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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