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20-08-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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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사회문화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프로야구단의 상징색은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는가?

  1.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2. 사용자의 편의성
  3.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4. 차별적인 연상효과
(정답률: 79%)
  • 프로야구단의 상징색은 해당 구단을 응원하는 팬들 사이에서 유대감을 형성하고 감정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가장 크게 기여합니다. 상징색은 해당 구단을 대표하는 색으로서 팬들은 이 색을 보면 자신들이 속한 구단을 떠올리게 되며, 이를 통해 구단과 팬들 간의 유대감이 형성됩니다. 또한, 상징색은 구단의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어 팬들이 해당 구단을 더욱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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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 조절에 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2. 색채의 생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3. 개인적인 선호에 의해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한다.
  4.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정답률: 74%)
  • 개인적인 선호에 의해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한다. - 이는 색채 조절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개인적인 취향이나 스타일에 따른 선택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 색채는 우리의 감정과 기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축물이나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심리적인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색채의 생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 색채는 우리의 신경계와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작업환경이나 생활환경에서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생리적인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 색채 조절은 작업환경이나 생활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작업자의 안전과 생산성을 높이거나, 주거환경에서는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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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과 일반적인 지역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베니스의 태양광선이 많은 곳으로 밝고 다채로운 색채의 건물이 많다.
  2. 토론토는 호숫가의 도시이므로 고명도의 건물이 많다.
  3. 도쿄는 차분하고 정적인 무채색의 건물이 많다.
  4. 뉴욕의 마천루는 고명도의 가벼운 색채 건물이 많다.
(정답률: 62%)
  • 정답은 "도쿄는 차분하고 정적인 무채색의 건물이 많다." 이다. 이유는 도쿄의 건물들은 일반적으로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차분하고 정적인 무채색의 건물이 많다"는 설명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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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와 자연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역색은 한 지역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색채로 볼 수 있다.
  2. 지역성을 중시하여 소재와 색채를 장식적인 것으로 한다.
  3. 특정 지역의 기후, 풍토에 맞는 자연 소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4. 기온과 일조량의 차이에 따라 톤의 이미지가 변하므로 나라마다 선호하는 색이 다르다.
(정답률: 71%)
  • "지역성을 중시하여 소재와 색채를 장식적인 것으로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지역성을 중시하는 것은 맞지만, 소재와 색채를 장식적인 것으로 하는 것은 오히려 지역성을 무시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역성을 중시하는 디자인은 지역의 특징과 정체성을 존중하며, 그에 맞는 소재와 색채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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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와 다른 감각과의 교류현상은?

  1. 색채의 공감각
  2. 색채의 항상성
  3. 색채의 연상
  4. 시각적 언어
(정답률: 62%)
  • 색채의 공감각은 시각적 자극이 다른 감각과 상호작용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면 뜨거움을 느끼거나, 파란색을 보면 차가움을 느끼는 것과 같은 경험을 말합니다. 이는 색채의 항상성과 연상과는 다른 개념이며, 시각적 언어와도 관련이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다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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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화의 발달 순서로 볼 때 가장 늦게 형성된 색명은?

  1. 흰색
  2. 파랑
  3. 주황
  4. 초록
(정답률: 65%)
  • 주황은 색의 이름이 아니라 색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색들에 비해 더 늦게 형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을 섞어 만든 주황색은 색채학적으로는 보조색이며, 이러한 색의 조합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최근에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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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든 색채 중에서 촉진 작용이 가장 활발하여 시감도와 명시도가 높아 기억이 잘 되는 색채는?

  1. 파랑
  2. 노랑
  3. 빨강
  4. 초록
(정답률: 60%)
  • 노랑은 색상 중에서 파장이 가장 짧은 색상 중 하나로, 시감도와 명시도가 높아 눈에 더욱 잘 띄어 기억에 남기기 쉽습니다. 또한, 노란색은 태양과 같은 밝은 빛을 상징하며,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노란색은 광고나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며, 기억에 남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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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의 연상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상은 개인적인 경험, 기억, 사상, 의견 등이 색으로 투영되는 것이다.
  2. 원색보다는 연한 톤이 될수록 부드럽고 순수한 이미지를 갖는다.
  3. 제품의 색 선정 시 정착된 연상으로 특징적 의미를 고려하면 좋다.
  4. 무채색은 구체적 연상이 나타나기 쉽다.
(정답률: 83%)
  • 무채색은 구체적 연상이 나타나기 어렵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무채색은 다양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흰색은 순수함, 깨끗함, 신뢰성 등의 연상을 불러일으키지만, 일부 문화권에서는 결혼식이나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색으로 부정적인 연상을 갖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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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계획 시 면적대비 효과를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

  1. 전통놀이 마당 광고 포스터
  2. 가전제품 중 냉장고
  3. 여성의 수영복
  4. 올림픽 스타디움 외관
(정답률: 71%)
  • 올림픽 스타디움 외관은 대규모 건축물이기 때문에 면적이 매우 크고,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면적대비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에 전통놀이 마당 광고 포스터나 여성의 수영복은 작은 면적에 효과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 중요하고, 가전제품 중 냉장고는 기능과 디자인의 균형을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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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1. 패널 조사법
  2. 실험 연구법
  3. 조사 연구법
  4. DM 발송법
(정답률: 68%)
  • DM 발송법은 개인정보 보호와 스팸 문제 등으로 인해 일반적인 방법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DM 발송법입니다. 패널 조사법, 실험 연구법, 조사 연구법은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채 정보 수집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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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에 색채의의미와 상징이 아닌 것은?

  1. 빨강 – 존귀와 양
  2. 파랑 – 희망과 음
  3. 흰색 – 평화와 순수
  4. 검정 – 방위
(정답률: 63%)
  • 태극기의 색채 중 검정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검정은 단순히 방위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국가를 지키는 군인들의 역할과 책임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검정 - 방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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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노랑이 장애물이나 위험물의 경고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국제적으로 쉽게 이해한다.
  2. 명시도가 높다.
  3.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4. 메시지 전달이 용이하다.
(정답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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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가격, 광고,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제품 수명 주기 단계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49%)
  • 제품이 도입되고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 경쟁과 광고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제품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시장은 포화되고 경쟁 업체들이 이미 출시한 제품들과 경쟁하게 됩니다. 이때는 가격 경쟁보다는 제품의 품질, 브랜드 이미지, 고객 서비스 등을 강화하여 고객들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숙기는 가격, 광고,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단계가 아니라, 다른 전략적 요소들이 중요해지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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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각 지역의 색채 기호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중국에서는 청색이 행운과 행복 존엄을 의미한다.
  2. 이슬람교도들은 초록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3. 아프리카 토착민들은 강렬한 난색만을 좋아한다.
  4. 북유럽에서는 난색계의 연한 색상을 좋아한다.
(정답률: 60%)
  • 이슬람교도들은 초록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이는 이슬람의 성경인 코란에서 초록이 천국의 색상으로 언급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슬람 국가의 국기 중 많은 국기가 초록색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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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마케팅의 개념의 변천 단계에 옳은 것은?

  1. 제품지향 → 생산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2.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3.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4.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제품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정답률: 43%)
  • 마케팅의 개념의 변천 단계는 생산지향, 제품지향, 판매지향, 소비자지향, 사회지향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방식이 변화하면서 발생한 것이다. 초기에는 생산지향적인 관점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중심이었으며, 이후 제품지향적인 관점에서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판매지향적인 관점에서는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판매활동에 더욱 집중하였다. 하지만 이후 소비자지향적인 관점에서는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지향적인 관점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고려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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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 )안에 해당하는 적합한 색채는?

  1. 분홍색
  2. 파란색
  3. 초록색
  4. 연두색
(정답률: 62%)
  • 이미지에서는 주로 분홍색이 사용되어 있으며, 분홍색은 부드러운 이미지와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합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지의 배경색이 연한 파란색과 연두색으로 이루어져 있어 분홍색이 더욱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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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화와 국기의 상징 색채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일본 – 주황색
  2. 중국 – 노란색
  3. 네덜란드 – 파란색
  4. 영국 – 군청색
(정답률: 64%)
  • 영국 국기의 색상은 빨강, 흰색, 군청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군청색은 영국의 국기와 함께 국가의 상징색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영국의 역사적인 군사적 전통과 관련이 있으며, 영국 군대의 군복 색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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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마케팅의 구성 요소 중 4C 개념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색채(Color)
  2. 소비자(Consumer)
  3. 편의성(Convenience)
  4. 의사소통(Communication)
(정답률: 63%)
  • 정답은 "색채(Color)"입니다. 4C 개념은 소비자(Consumer), 편의성(Convenience), 의사소통(Communication) 및 비용(Cost)으로 구성됩니다. 색채는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4C 개념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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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과 형태의 연구에서 원을 의미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우리나라 방위의 표시로 남쪽을 상징하는 색이다.
  2. 4, 5세의여자아이들이 선호하는 색채이다.
  3. 충동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색채이다.
  4. 이상, 진리, 젊음, 냉정 등의 연상 언어를 가진다.
(정답률: 67%)
  • 원은 무한성과 완전성을 상징하는 도형으로, 이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이에 따라 이상, 진리, 젊음, 냉정 등의 연상 언어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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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와 신체 기능의 치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류머티즘은 노란색을 통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2. 파란색은 호흡수를 감소시켜주며 근육 긴장을 이완시켜 준다.
  3. 파란색은 진정 효과가 있다.
  4. 노란색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
(정답률: 63%)
  • "류머티즘은 노란색을 통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 치료는 일반적으로 신체 기능의 치료에 사용되며, 노란색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노란색이 따뜻하고 밝은 색상이기 때문에 우리의 기분을 밝게 하고 긴장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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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인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인 형태의 반복과 연속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된 디자인 사조는?

  1. 미니멀 아트(Minimal Art)
  2. 팝아트(Pop Art)
  3. 옵아트(Op Art)
  4.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
(정답률: 64%)
  • 옵아트는 인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하여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해 시각적 환영과 지각을 유발하는 디자인 사조이다. 이를 통해 추상적이고 기계적인 형태를 표현하며,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를 강조한다. 따라서 옵아트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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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 편집의 레이아웃(layou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2. 시각적 소재를 효과적으로 구성, 배치하는 것이다.
  3.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4. 가독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 편집에서는 시각적 소재들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하며, 가독성을 고려하여 레이아웃을 디자인합니다. 하지만 사진과 그림이 항상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목적과 컨텐츠의 특성에 따라서 강조되어야 할 시각적 소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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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르누보 양식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화려한 장식을 사용한 스페인의 건축가는?

  1. 미스 반 데 로에 (Mies van der Rohe)
  2.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 Gaudi)
  3. 루이스 칸 (Louis Isadore Kahn)
  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정답률: 67%)
  • 안토니오 가우디는 아르누보 양식을 대표하는 스페인의 건축가로, 그의 건축물은 독창적이고 화려한 장식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패밀리아 성당으로, 이 건축물은 곡선과 색채, 동물과 식물 등 다양한 요소를 결합하여 창조적인 디자인을 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안토니오 가우디를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로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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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품디자인 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계획 → 조사 → 종합 → 분석 → 평가
  2.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3.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4.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정답률: 54%)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가 올바른 순서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제품을 디자인하기 전에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한다. 그 다음으로는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인 디자인을 결정하고, 이를 평가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따라서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가 올바른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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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자인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구석기 시대에는 대개 주술적 또는 종교적 목적의 디자인이라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더욱 강조했다.
  2.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예술혁명이자 공예혁명인 동시에 디자인혁명이었다.
  3. 중세 말 아시아에서 도시경제가 번영하게 되자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고방식이 바뀌었는데, 이를 고전문예의 부흥이라는 의미에서 르네상스라 불렀다.
  4.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문화는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은 뒤떨어졌다.
(정답률: 43%)
  •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문화는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은 뒤떨어졌다. 이는 크리스천 신앙에서는 인간의 죄악성과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개념이 강조되어 예술과 디자인에서도 이러한 개념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세 유럽의 디자인은 종교적인 의미와 기능성을 중시하며, 개성과 창조력은 뒤로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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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우수한 미적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질을 향상시켜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 사조는?

  1. 미술공예 운동
  2. 아르누보
  3. 독일공작연맹
  4. 다다이즘
(정답률: 52%)
  • 독일공작연맹은 우수한 미적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질을 향상시켜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 사조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미술과 디자인 분야에서의 운동이나 사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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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한 어린이를 보다 침착한 성격으로 고쳐주고자 할 때 중심이 되는 색상으로 적합한 것은?

  1. 파랑
  2. 빨강
  3. 갈색
  4. 검정
(정답률: 70%)
  • 파랑은 진정 효과가 있어서,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한 어린이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란색은 안정감과 평화를 상징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감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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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의 조건 중 시대와 유행에 따라 다르며 국가와 민족, 사회, 개성과 관련된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질서성
(정답률: 44%)
  • 시대와 유행에 따라 다르며 국가와 민족, 사회, 개성과 관련된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은 디자인의 미적 가치를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매력적이며 감성적으로 호소할 수록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디자인의 심미성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국가와 민족, 사회, 개성과 관련된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도 각각의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심미성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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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성 디자인 적용 예시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원목을 전자기기에 적용한 스피커 디자인
  2. 1인 여성가구의 취향을 고려한 핑크색 세탁기
  3. 사용한 현수막을 재활용하여 만든 숄더백 디자인
  4. 시간에 따라 낮과 밤을 이미지로 보여주는 손목시계
(정답률: 60%)
  • "사용한 현수막을 재활용하여 만든 숄더백 디자인"은 감성 디자인이 아니라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이다. 감성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감성적인 요소를 더해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디자인은 환경보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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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분야별 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트리트퍼니처 디자인 –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옥외광고 디자인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슈퍼그래픽 디자인 – 통상적인 개념을 벗어나 매우 커다란 크기와 다양한 형태의 조형예술, 비교적 단기간 내에 개선이 가능하다.
  4. 환경조형물 디자인 - 공익 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 욕구 충족이 요구된다.
(정답률: 47%)
  • 옥외광고 디자인은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옥외광고 디자인은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면서도 동시에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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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계획 과정에서 제품 개발의 스케치, 목업(mock-up)과 같이 디자인 의도가 제시되는 단계는?

  1. 환경분석
  2. 프레젠테이션
  3. 도면 제작
  4. 이미지 콘셉트 설정
(정답률: 45%)
  • 색채계획 과정에서 제품 개발의 스케치, 목업과 같이 디자인 의도가 제시되는 단계는 프레젠테이션이다. 이는 디자인 의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공유하기 위한 단계로, 디자인의 컨셉과 아이디어를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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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사용자의 필요성에 의해 디자인을 생각해내고, 재료나 제작방법 등을 생각하여 시각화하는 과정은?

  1. 재료과정
  2. 조형과정
  3. 분석과정
  4. 기술과정
(정답률: 55%)
  • 조형과정은 사용자의 필요성에 따라 디자인을 생각해내고, 이를 시각화하기 위해 재료나 제작방법 등을 고려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과정은 디자인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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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식욕을 촉진하는 음식점 색채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회색 계열
  2. 주황색 계열
  3. 파란색 계열
  4. 초록색 계열
(정답률: 75%)
  • 주황색 계열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색은 식욕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인 레프틴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주황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음식을 더욱 맛있게 느끼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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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상품을 선전하고 판매하기 위해 판매현장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형태는?

  1. POP 디자인
  2. 픽토그램
  3. 에디토리얼 디자인
  4. DM 디자인
(정답률: 65%)
  • POP 디자인은 Point of Purchase의 약자로,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장소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형태입니다. 이는 상품의 특징이나 할인 정보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판매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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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능에 최대한 충실했을 때 디자인 형태가 가장 아름다워진다는 사상은?

  1. 경험주의
  2. 자연주의
  3. 기능주의
  4. 심미주의
(정답률: 71%)
  • "기능주의"는 기능에 최대한 충실하면서도 디자인 형태가 아름다워지는 사상이다. 이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디자인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도 디자인을 고민하는 것이 "기능주의"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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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인 색채 계획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색채환경 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2.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3.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 분석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4. 색채환경 분석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정답률: 46%)
  • 색채의 목적을 먼저 설정하고, 그 다음에 색채환경을 분석하고 색채심리조사를 분석하여 색채전달계획을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이 옳은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 분석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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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시환경디자인에서 거리시설물(street furniture)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교통 표지판
  2. 공중전화
  3. 쓰레기통
  4. 주택
(정답률: 69%)
  • 거리시설물(street furniture)은 도시 공간에서 시민들이 휴식하거나 편의를 이용할 수 있는 시설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택"은 거리시설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택은 개인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도시 공간에서 시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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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형태의 분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유동적 형태
  2. 이념적 형태
  3. 자연적 형태
  4. 인공적 형태
(정답률: 31%)
  • 유동적 형태는 다른 형태들과 달리 고정된 형태가 없으며, 변화하고 유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형태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독특하고 창의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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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옳은 것은?

  1. 복합재료의 사용
  2. 대량생산
  3. 판매가격
  4. 제작기간
(정답률: 68%)
  • 제품디자인과 공예디자인을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량생산이다. 제품디자인은 대량생산이 가능한 디자인을 중시하며, 이를 위해 복합재료의 사용과 제작기간 단축 등의 기술적인 요소를 고려한다. 반면 공예디자인은 손으로 만들어지는 작품으로 대량생산이 어렵고, 제작기간과 판매가격이 높은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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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CIP의 기본 시스템(Basic System) 요소로 틀린 것은?

  1. 심벌마크 (symbol mark)
  2. 로고타입(logotype)
  3. 시그니처(signature)
  4. 패키지(package)
(정답률: 62%)
  • CIP의 기본 시스템 요소로 패키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CIP의 기본 시스템 요소는 심벌마크, 로고타입, 시그니처입니다. 이들은 기업 또는 브랜드의 시각적인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면에 패키지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과 포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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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염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는 분말형태로 매질에 고착된다.
  2.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한다.
  3. 불투명한 색상을 띤다.
  4. 물에 녹는 수용성이거나 액체와 같은 형태이다.
(정답률: 54%)
  • 염료는 색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로, 물에 녹는 수용성이거나 액체와 같은 형태를 띠며,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되며, 불투명한 색상을 띤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가는 분말형태로 매질에 고착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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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측색에 관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감에 의해 색 자극값을 측정하는 색채계를 시감 색채계(visual colorimeter)라 한다.
  2. 분광 복사계(spectroadiometer)는 복사의 분광 분포를 파장의 함수로 측정하는 계측기이다.
  3. 색을 표시하는 수치를 측정하는 계측기를 색채계(colorimeter)라 한다.
  4. 분광 광도계(spectrophotometer)는 광전 수광기를 사용하여 종합 분광 특성을 적절하게 조정한 색채계이다.
(정답률: 33%)
  • "분광 광도계(spectrophotometer)는 광전 수광기를 사용하여 종합 분광 특성을 적절하게 조정한 색채계이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분광 광도계는 광의 파장에 따른 흡광도나 반사도를 측정하여 색의 특성을 분석하는 계측기입니다. 따라서 "색채계"라는 용어보다는 "분광계"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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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효과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표준 표본을 3회 이상 반복측색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2.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3.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 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정답률: 70%)
  •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베이스의 종류와 성분은 색채 재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재현하려는 색상에 따라 적절한 베이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을 재현하려면 베이스에 파란색 성분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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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지털 색채에서 하나의 픽셀(pixel)을 24bit로 표현할 때 재현 가능한 색의 총 수는?

  1. 256색
  2. 65,536색
  3. 16,777,216색
  4. 4,294,967,296색
(정답률: 47%)
  • 24bit는 3바이트(byte)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바이트는 8비트(bit)로 이루어져 있다. 8비트는 2의 8승인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3바이트로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는 256의 3승인 16,777,216가지이다. 따라서 정답은 "16,777,216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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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물체 측정 시 표준 백색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균등 확산 반사면에 가까운 확산 반사 특성이 있고 전면에 걸쳐 일정한 것을 말한다.
  2. 세척, 재연마 등의 방법으로 오염들을 제거하고 원래의 값을 재현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한다.
  3. 분광 반사율이 거의 0.1 이하로 파장 380nm~780nm에 걸쳐 거의 일정한 것으로 한다.
  4. 절대 분광 확산반사율을 측정할 수 있는 국가교정기관을 통하여 국제표준의 소급성이 유지되는 교정 값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44%)
  • "분광 반사율이 거의 0.1 이하로 파장 380nm~780nm에 걸쳐 거의 일정한 것으로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표준 백색판의 특성 중 하나로, 파장 380nm~780nm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분광 반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측정 시 참조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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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광원의 연색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색 평가수란 광원에 의해 조명되는 물체색의 지각이, 규정 조건하에서 기준 광원으로 조명했을 때의 지각과 합치되는 정도를 뜻한다.
  2. 평균 연색 평가수란 규정된 8종류의 시험색을 기준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와 시료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의 CIE-UCS 색도상 변화의 평균치에서 구하는 값을 뜻한다.
  3. 특수 연색 평가수란 개개의 시험색을 기준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와 시료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의 CIE-UCS 색도 변화의 평균치에서 구하는 값을 뜻한다.
  4. 기준 광원이란 연색 평가에 있어서 비교 기준으로 사용하는 광원을 의미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평균 연색 평가수란 규정된 8종류의 시험색을 기준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와 시료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의 CIE-UCS 색도상 변화의 평균치에서 구하는 값을 뜻한다."입니다.

    특수 연색 평가수는 개별적인 시험색에 대한 연색 평가를 의미하며, 평균 연색 평가수는 규정된 8가지 시험색에 대한 연색 평가를 평균한 값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특수 연색 평가수"가 맞는 설명입니다.

    기준 광원은 연색 평가에서 비교 기준으로 사용하는 광원을 의미하며, 보기에서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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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설명과 관련한 KS(한국산업표준)에서 규정하는 색의 관한 용어는?

  1. 포화도
  2. 명도
  3. 선명도
  4. 컬러 어피어런스
(정답률: 60%)
  • KS에서는 "컬러 어피어런스"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색의 외관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색의 밝기, 채도, 명도, 선명도 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컬러 어피어런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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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온 안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비가역성으로 분류한다.
  2.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3.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4.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이다.
(정답률: 41%)
  • 시온 안료는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비가역성으로 분류됩니다. 이는 안료가 높은 온도에서 색상이 변하고, 낮은 온도에서 다시 원래 색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시온 안료는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되며,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하여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시온 안료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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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과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온도가 변화해도 광원의 색상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2.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표시하며 3000K이하의 값은 자외선보다 높은 에너지를 갖는다.
  3. 낮은 색온도는 노랑, 주황 계열의 컬러를 나타내고 높은 색온도는 파랑, 보라 계열의 컬러를 나타낸다.
  4. 일반적으로 연색지수가 90을 넘는 광원은 연색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다.
(정답률: 49%)
  •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표시하며, 낮은 색온도는 노랑, 주황 계열의 컬러를 나타내고 높은 색온도는 파랑, 보라 계열의 컬러를 나타낸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색온도가 낮은 전구는 노란빛을 내고, 색온도가 높은 형광등은 파란빛을 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색온도가 변화해도 광원의 색상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 연색지수와 연관된 내용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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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CM 조색과 K/S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K는 빛의 흡수계수, S는 빛의 산란계수이다.
  2. K/S값은 염색분야에서의 기준의 측정, 농도의 변화, 염색정도 등 다양한 측정과 평가에 이용된다.
  3. 폴 쿠벨카의 프란츠 뭉크가 제창했다.
  4. 흡수하는 영역의 색이 물체색이 되고, 산란하는 부분이 보색의 관계가 된다.
(정답률: 40%)
  • 정답은 "폴 쿠벨카의 프란츠 뭉크가 제창했다."입니다. CCM 조색과 K/S값은 물체의 색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빛의 흡수와 산란에 따라 색이 결정되는 것을 이용합니다. K는 빛이 물체에 흡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흡수계수이고, S는 빛이 물체에서 산란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산란계수입니다. K/S값은 이 두 값을 비교하여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때, 물체가 흡수하는 영역의 색이 물체색이 되고, 산란하는 부분이 보색의 관계가 된다는 것은 CCM 조색에서의 기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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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동물 염료가 아닌 것은?

  1. 패류
  2. 꼭두서니
  3. 코치닐
  4. 커머즈
(정답률: 55%)
  • 꼭두서니는 동물 염료가 아니라 식물 염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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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의 컬러 정보를 디스플레이를 재현 시 컬러 프로파일이 적용되는 장치는?

  1. A-D 변환기
  2. 광센서(optical sensor)
  3. 전하결합소자(CCD)
  4. 그래픽 카드
(정답률: 57%)
  • 컬러 프로파일은 디스플레이 장치가 어떤 색상을 어떻게 재현해야 하는지를 정의하는 정보입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컴퓨터는 디스플레이에 출력할 색상을 계산합니다. 이때,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에서 계산된 색상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전달하고, 컬러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정확한 색상을 재현합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가 컬러 프로파일이 적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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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색채의 혼합에서, 디바이스 종속 CMY 색체계 공간의 마젠타는 (0,1,0), 시안은 (1,0,0), 노랑은 (0,0,1)이라고 할 때, (0,1,1)이 나타내는 색은?

  1. 빨강
  2. 파랑
  3. 녹색
  4. 검정
(정답률: 57%)
  • CMY 색체계는 시안, 마젠타, 노랑의 색을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0,1,1)은 마젠타와 노랑을 혼합한 색으로, 빨강과 가까운 색입니다. 이는 시안의 보색인 빨강과 비슷한 색이기 때문에 "빨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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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외선에 민감한 문화재나 예술작품, 열조사를 꺼리는 물건의 조명에 적합한 것은?

  1. 형광 램프
  2. 할로겐 램프
  3. 메탈할라이드 램프
  4. LED 램프
(정답률: 50%)
  • LED 램프는 자외선 방출이 적어 자외선에 민감한 문화재나 예술작품을 보호할 수 있으며, 열조사가 적어 물건의 손상을 줄일 수 있어 조명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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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투명하다.
  2.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킨다.
  3.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있다.
  4.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지 않는다.
(정답률: 53%)
  • "일반적으로 투명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안료는 대부분 투명하며, 색을 내기 위해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어 사용된다.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특수한 경우에 한정된다. 또한,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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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감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레이저 프린터
  2. 오프셋 인쇄기
  3. OLED 디스플레이
  4. 잉크젯 프린터
(정답률: 57%)
  • 감법 혼색은 색을 혼합할 때 색상이 더 어두워지는 원리를 이용하는데, OLED 디스플레이는 빛을 발산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감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OLED 디스플레이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감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되지 않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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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을 측정하는 목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감각적이고 개성적인 육안 평가를 한다.
  2. 색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3. 일정한 색체계로 해석하여 전달한다.
  4. 색을 정확하게 재현한다.
(정답률: 70%)
  • "감각적이고 개성적인 육안 평가를 한다."가 틀린 이유는 색을 측정하는 목적은 객관적이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색을 인식하고 해석하여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나 감각은 색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고려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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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완전 복사체 각각의 온도에 있어서 색도를 나타내는 점을 연결한 색도 좌표도 위의 선은?

  1. 주광 궤적
  2. 완전 복사체 궤적
  3. 색 온도
  4. 스펙트럼 궤적
(정답률: 34%)
  • 완전 복사체는 모든 파장에서 빛을 완벽하게 반사하므로, 어떤 온도에서도 색이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완전 복사체의 색도 좌표는 온도에 상관없이 항상 같은 점이 됩니다. 이 점들을 연결한 선이 바로 완전 복사체 궤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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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MI(Metamerism Index)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광원으로 묶인 것은?

  1. 표준광 A, 표준광 D65
  2. 표준광 D65, 보조 표준광 D45
  3. 표준광 C, CWF-2
  4. 표준광 B, FMCⅡ
(정답률: 43%)
  • MI는 빛의 색온도와 스펙트럼 분포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평가에 사용되는 광원은 일정한 색온도와 스펙트럼 분포를 가지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에 따라 표준광 A와 표준광 D65는 MI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광원으로 묶인 것입니다. 표준광 A는 일반 조명에서 사용되는 광원으로, 색온도가 2856K이며, 스펙트럼 분포가 일정합니다. 표준광 D65는 자연광을 모방한 광원으로, 색온도가 6504K이며, 스펙트럼 분포가 일정합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MI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광원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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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의 혼합 중 색상이 변하지 않는 경우는?

  1. 파랑 + 노랑
  2. 빨강 + 주황
  3. 빨강 + 노랑
  4. 파랑 + 검정
(정답률: 49%)
  • 파랑과 검정은 둘 다 어두운 색상이며,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색상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혼합해도 색상이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노랑과 빨강은 밝은 색상이므로 혼합하면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주황은 빨강과 노랑을 혼합한 색상이므로 빨강과 노랑과 같이 색상이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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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대비현상과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면적대비 :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게 되면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가 낮아 보이는 현상
  2. 보색대비 : 보색이 되는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지는 현상
  3.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을 받아 명도에 관계없이 모두 밝아 보이는 현상
  4. 채도대비 : 어느 색을 검은 바탕에 놓았을 때 밝게 보이고, 흰 바탕에 놓았을 때 어둡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50%)
  • 보색대비는 보색이 되는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지는 현상입니다. 즉,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 서로 보색인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선명하고 눈에 띄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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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양복과 같은 색실의 직물이나, 망점 인쇄와 같은 혼색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중간혼색
  4. 병치혼색
(정답률: 56%)
  • 양복과 같은 색실의 직물이나 망점 인쇄와 같은 혼색에 가장 알맞은 것은 "병치혼색"입니다. 이는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병렬로 배치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복과 같은 고급 의류나 인테리어 소품에서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혼색 방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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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채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명순응 상태에서 파랑이 가장 시인성이 높다.
  2.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노랑보다 파랑이 높아진다.
  3. 색의 식별력에 대한 시각적 성질을 기억색이라 한다.
  4. 기억색은 광원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정답률: 47%)
  •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노랑보다 파랑이 높아진다는 이유는, 명순응 상태에서 파랑이 가장 시인성이 높기 때문이다. 즉, 어떤 색이 시인성이 높다는 것은 그 색이 더 밝게 느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도가 낮아지면 더 밝게 느껴지는 파랑이 노랑보다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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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점을 한곳으로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현상으로 순간적 일어나며 계속하여 한 곳을 보게 되면 눈의 피로도가 발생하여 효과가 적어지는 색채심리는?

  1. 계시대비
  2. 계속대비
  3. 동시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34%)
  • "동시대비"는 시점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색채지각 현상으로, 동일한 색상 계열의 색들이 함께 나타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눈의 피로도를 증가시키므로, 계속해서 한 곳을 보게 되면 효과가 적어집니다. 따라서, "동시대비"가 색채심리에서 나타내는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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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자극의 채도가 달라지면 색상이 다르게 보이지만 채도가 달라져도 변화지 않는 색상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41%)
  • 노랑은 색상환에서 채도가 낮아져도 변화하지 않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노랑이 가장 밝은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낮아져도 여전히 밝고 선명한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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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빨간색 사과를 계속 보고 있다가 흰색 벽을 보았을 때 청록색 사과의 잔상이 떠오르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원리는?

  1. 색의 감속현상
  2. 망막의 흥분현상
  3. 푸르킨예 현상
  4. 반사광선의 자극현상
(정답률: 39%)
  • 망막은 빛을 감지하고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망막의 세포들은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게 반응합니다. 빨간색 사과를 보면 망막의 빨간색 세포들이 활성화되고, 이어서 흰색 벽을 보면 빨간색 세포들이 점차 불활성화되면서 청록색 세포들이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빨간색 세포들이 불활성화되면서 다른 색상의 세포들이 활성화되는 현상을 망막의 흥분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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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연색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박명시에 일어나는 지각현상으로 단파장이 더 밝아 보이는 현상
  2.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3. 다른 색을 지닌 물체가 특정 조명 아래에서 같아 보이는 현상
  4. 주변 환경이 변해도 주관적 색채지각으로는 물체색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현상
(정답률: 30%)
  •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빛의 스펙트럼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빛의 스펙트럼은 광원에 따라 다르며, 이에 따라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스펙트럼도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같은 물체라도 광원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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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지각의 4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1. 크기
  2. 대비
  3. 노출시간
(정답률: 36%)
  • "눈"은 색지각과는 관련이 없는 시각 체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색지각의 4가지 조건은 크기, 대비, 색상, 노출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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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초저녁에 파란색이 빨간색보다 밝게 보이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순응 시기로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
  2. 사람이 가장 밝게 인지하는 주파수대는 504nm이다.
  3. 눈의 순응작용으로 채도가 높아 보이기도 한다.
  4. 박명시의 시기로 추상체, 간상체가 활발하게 활동하지 못한다.
(정답률: 45%)
  • 박명시의 시기는 시력 발달 초기에 일어나는데, 이때 뇌가 색상을 인식하는 능력이 아직 완전하지 않아서 파란색과 빨간색의 대비가 낮아져서 파란색이 더 밝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는 추상체와 간상체가 활발하게 활동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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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두 색의 셀로판지를 겹치고 빛을 통과시켰을 때 나타나는 색을 관찰한 결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Cyan + Yellow = Blue
  2. Magenta + Yellow = Red
  3. Red + Green = Magenta
  4. Green + Blue = Yellow
(정답률: 52%)
  • 빛이 셀로판지를 통과할 때, 색은 빛의 흡수와 반사에 의해 결정됩니다. 셀로판지는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안은 파란색과 녹색을 혼합한 색이며, 마젠타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한 색입니다. 노랑은 빨간색과 녹색을 혼합한 색입니다.

    따라서, 시안과 노랑을 겹치면 파란색과 녹색이 모두 흡수되어 아무 색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젠타와 노랑을 겹치면 빨간색과 파란색이 모두 흡수되어 노란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Magenta + Yellow = Red"가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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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사람의 눈으로 보는 색감의 차이는 빛의 어떤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가?

  1. 빛의 편광
  2. 빛의 세기
  3. 빛의 파장
  4. 빛의 위상
(정답률: 64%)
  • 사람의 눈으로 보는 색감의 차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나타납니다. 빛은 다양한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 파장에 따라 빛이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빛은 긴 파장을 가지고 있고, 파란색 빛은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색 빛을 볼 때는 눈에 빨간색이 보이고, 파란색 빛을 볼 때는 눈에 파란색이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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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채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간은 이론적으로 약 1600만 가지 색을 변별할 수 있다.
  2. 색의 밝기를 명도라 한다.
  3.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는 무채색으로 지각된다.
  4. 색의 순도를 채도라 하며, 무채색이 많이 포함될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정답률: 45%)
  • "인간은 이론적으로 약 1600만 가지 색을 변별할 수 있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인간은 이론적으로 약 100만 가지의 색을 변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눈에 있는 색감 세포인 원추세포가 세 가지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각 원추세포는 다른 파장의 빛을 감지하며, 이를 조합하여 색을 인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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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파란 바탕 위의 노란색 글씨가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바탕색의 채도를 낮춘다.
  2. 글씨색의 채도를 높인다.
  3. 바탕색과 글씨색의 명도차를 줄인다.
  4. 바탕색의 명도를 낮춘다.
(정답률: 59%)
  • 정답은 "바탕색의 명도를 낮춘다."입니다.

    바탕색과 글씨색의 명도차를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명도차가 작아지면 글씨가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채도를 낮추거나 높이는 것은 오히려 글씨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탕색의 명도를 낮추는 것은 글씨를 강조하는 것보다는 바탕색과 글씨를 조화롭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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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난색은 한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2.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의 색보다 주목성이 낮다.
  3. 난색이 한색보다 팽창해 보인다.
  4. 고명도의 색이 저명도의 색보다 가벼워 보인다.
(정답률: 65%)
  •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의 색보다 주목성이 낮다."라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지며, 시선을 끌기 쉽습니다. 이는 색채심리학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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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형광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에너지 보전 법칙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현상이다.
  2. 긴 파장의 빛이 들어가서 그보다 짧은 파장의 빛이 나오는 현상이다.
  3. 형광염료의 발전으로 색료의 채도범위가 증가하게 되었다.
  4. 형광현상은 어두운 곳에서만 일어난다.
(정답률: 51%)
  • 형광 현상은 긴 파장의 빛이 들어가서 그보다 짧은 파장의 빛이 나오는 현상이다. 이는 에너지 보전 법칙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현상이다. 형광염료의 발전으로 색료의 채도범위가 증가하게 되었다는 이유는 형광염료가 더 다양한 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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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음성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양성잔상에 비해 경험하기 어렵다.
  2. 불꽃놀이의 불꽃을 볼 때 관찰된다.
  3. 밝은 자극에 대해 어두운 잔상이 나타난다.
  4. 보색의 잔상은 색이 선명하다.
(정답률: 42%)
  • 음성 잔상은 밝은 자극이 끝난 후에도 어두운 잔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는 시각 피질에서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양성잔상에 비해 경험하기 어렵다. 불꽃놀이의 불꽃을 볼 때 관찰될 수 있으며, 보색의 잔상은 색이 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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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흰색
  2. 검정에 가까운 색
  3. 회색
  4. 색상환의 두 색 위치의 중간 색
(정답률: 29%)
  •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은 서로 완전히 반대되는 색상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보색관계에 있습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빛의 삼원색 원리에 따라 모든 색상을 포함하는 흰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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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명시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명도가 같을 때 채도가 높은 쪽이 쉽게 식별된다.
  2. 주위의 색과 얼마나 구별이 잘 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3.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명도의 차이가 클 때 높다.
  4.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 높다.
(정답률: 61%)
  •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 높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명시성은 주어진 정보가 명확하게 인식되고 구별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명도의 차이가 클수록 명시성이 높아지며, 채도의 차이는 명시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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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리보색과 심리보색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2.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2차색과 보색관계이다.
  3.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색들은 보색관계이다.
  4. 보색이 아닌 색을 혼합하면 중간색이 나온다.
(정답률: 44%)
  •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2차색과 보색관계이다."가 틀린 것이다. 올바른 설명은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3차색과 보색관계이다."이다. 1차색은 빨강, 노랑, 파랑 등의 기본적인 색이고, 2차색은 빨강과 노랑을 섞어 만든 주황색, 노랑과 파랑을 섞어 만든 초록색, 파랑과 빨강을 섞어 만든 보라색 등이다. 3차색은 빨강, 녹색, 파랑을 조합하여 만든 색으로, 이것들을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따라서,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3차색과 보색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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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특수 조명 아래서 같은 색으로 느끼는 현상은?

  1. 색순응
  2. 항상성
  3. 연색성
  4. 조건등색
(정답률: 53%)
  • 조건등색은 특정한 조명 아래에서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을 가진 두 가지 색이 눈에 보이는 색상이 같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조명의 스펙트럼과 색감의 스펙트럼이 일치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서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을 가지지만, 일정한 온도와 밝기의 백열등 아래에서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같은 색으로 느껴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순응, 항상성, 연색성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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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동화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 개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이다.
  2. 전파효과 또는 혼색효과, 또는 줄눈효과라고 부른다.
  3. 대비현상의 일종으로 심리적인 측면보다는 물리적인 이유가 강하다.
  4. 반복되는 패턴이 작을수록 더 잘 느껴진다.
(정답률: 47%)
  • "대비현상의 일종으로 심리적인 측면보다는 물리적인 이유가 강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동화효과는 색의 대비나 형태, 크기 등이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객체가 함께 있을 때, 그것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로 심리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물리적인 이유보다는 인지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대비현상의 일종으로 심리적인 측면이 강하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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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이상적인 흑(B), 이상적인 백(W), 이상적인 순색(C)의 요소를 가정하고 3색 혼합의 물체색을 체계화하여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물리학자는?

  1. 헤링
  2. 피셔
  3. 폴란스키
  4. 오스트발트
(정답률: 64%)
  • 오스트발트는 3색 혼합의 물체색을 체계화하여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물리학자입니다. 이상적인 흑(B), 이상적인 백(W), 이상적인 순색(C)의 요소를 가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색의 감각적인 특성을 연구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색의 표준화와 색의 측정 방법을 개발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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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혼색계(Color Mixing System)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정확한 색의 측정이 가능하다.
  2. 빛의 가산혼합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3. 수치로 표시되어 수학적 변환이 쉽다.
  4. 숫자의 조합으로 감각적인 색의 연상이 가능하다.
(정답률: 44%)
  • 숫자의 조합으로 감각적인 색의 연상이 가능하다는 것은, 예를 들어 RGB 색 모델에서 (255, 0, 0)은 감각적으로 빨간색을 연상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숫자로 표시된 색의 조합이 감각적인 색의 연상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혼색계의 특징 중 하나가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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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목적과 기능에 맞는 미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복수의 색채를 계획하고 배열하는 것이다.
  2. 효과적인 배색을 위해서는 색채 이론에 기초하여 응용한다.
  3. 배색을 고려할 때는 가능한 많은 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소구력이 있다.
  4. 효과적인 배색이미지 표현을 위해 색채심리를 고려한다.
(정답률: 68%)
  • "배색을 고려할 때는 가능한 많은 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소구력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배색을 고려할 때는 적절한 색의 조합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색의 사용은 오히려 혼란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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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NCS 색체계의 표기방법으로 옳은 것은?

  1. 2RP 3/6
  2. S2050-Y30R
  3. T-13, S-2, D=6
  4. 8ie
(정답률: 51%)
  • NCS 색체계는 색상의 색조(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S2050-Y30R"은 색조(S)가 2050, 채도(Y)가 30, 밝기(R)가 빨간색(Y30R)인 색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NCS 색체계에서 색상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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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CIE 용어의 의미는?

  1. 국제 조명 위원회
  2. 유럽 색채 협회
  3. 국제 색채 위원회
  4. 독일 색채 시스템
(정답률: 54%)
  • CIE는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의 약어로, 이는 프랑스어로 "국제 조명 위원회"를 의미한다. CIE는 광원, 조명, 색채 등과 관련된 국제적인 표준화 기구로서, 광학 및 조명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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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색의 3속성에 기반을 두고 여러 가지 색채를 질서 정연하게 배치한 3차원의 표색 구조물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색입체
  2. 색상환
  3. 등색상 삼각형
  4. 회전원판
(정답률: 40%)
  • 정답: 색입체

    색입체는 색의 3속성(색상, 채도, 명도)에 기반을 두고 여러 가지 색채를 질서 정연하게 배치한 3차원의 표색 구조물입니다. 이는 색의 다양한 조합과 변화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며, 색채의 조화와 대비 등을 연구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를 나타내는 다른 형태의 구조물이나 도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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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먼셀(Munsell) 색체계에서 균형있는 색채조화를 위한 기준 값은?

  1. N3
  2. N5
  3. 5R
  4. 2.5R
(정답률: 62%)
  • 먼셀 색체계에서 균형있는 색채조화를 위한 기준 값은 중립색인 "N" 값입니다. "N5"는 중립색 중에서도 중간 정도의 밝기를 가진 값으로, 다른 색상과의 조화를 이루기 적합한 값입니다. 따라서 균형있는 색채조화를 위한 기준 값으로 선택됩니다. "N3"은 너무 어두우며, "5R"과 "2.5R"은 붉은색 계열이므로 중립색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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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오스트발트(Ostwald) 색체계의 단점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각 색상들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지 못해 배색이 용이하지 않다.
  2. 초록계통의 표현은 섬세하지만 빨간계통은 섬세하지 못하다.
  3. 색상별로 채도 위치가 달라 배색에 어려움이 있다.
  4. 표시된 색명을 이해하기 쉽다.
(정답률: 33%)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단점 중 하나는 각 색상들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지 못해 배색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초록계통의 표현은 섬세하지만 빨간계통은 섬세하지 못하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오스트발트 색체계가 초록색 계열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빨간색 계열에는 둔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간색 계열의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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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먼셀(Munsell)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 관찰되는 속성으로 옳은 것은?

  1. 유채색 축을 중심으로 한 그레이스케일
  2. 동일한 명도의 색상환
  3. 동일한 색상의 명도와 채도단계
  4.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의 채도 단계
(정답률: 39%)
  • 먼셀 색입체는 색상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3가지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3차원 공간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중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 색상과 채도는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명도만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명도의 색상환이 관찰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 속성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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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색채배색에 대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보색의 충돌이 강한 배색은 색조를 낮추어 배색하면 조화시킬 수 있다.
  2. 노랑과 검정은 강한 대비효과를 준다.
  3. 주조색과 보조색은 면적비를 고려하여야 한다.
  4. 강조색은 되도록 큰 면적비를 차지하도록 계획한다.
(정답률: 66%)
  • 강조색이 작은 면적비를 차지하면, 전체적인 색감이 밋밋해지고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에, 강조색은 되도록 큰 면적비를 차지하도록 계획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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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색이름 수식형인 '자줏빛(자)'를 붙일 수 있는 기준색이름은?

  1. 보라
  2. 분홍
  3. 파랑
  4. 검정
(정답률: 32%)
  • "자줏빛"은 붉은색과 갈색이 섞인 색으로, "분홍"은 붉은색과 흰색이 섞인 색입니다. 따라서 "자줏빛"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붉은색이 필요하며, "분홍"은 붉은색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자줏빛"을 붙일 수 있는 기준색이름으로는 "분홍"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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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DIN을 표기하는 '2 : 6 : 1'이 나타내는 속성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1. 2번 색상, 어두운 정도 6, 포화도 1
  2. 2번 색상, 포화도 6, 어두운 정도 1
  3. 포화도 2, 어두운 정도 6, 1번 색상
  4. 어두운 정도 2, 포화도 6, 1번 색상
(정답률: 39%)
  • DIN에서 '2 : 6 : 1'은 색상, 포화도,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순서대로 2번 색상, 포화도 6, 어두운 정도 1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 색상, 포화도 6, 어두운 정도 1"인 두 번째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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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혼색법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색을 혼합했을 때 그 결과가 N5인 것이 가장 조화되고 안정적이다.
  2. 인접색은 명도에 대해 정연한 단계를 가져야 하며 N5에서 그 연속을 찾아야 한다.
  3.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약한 채도에 작은 면적을 주고, 강한채도에 큰 면적을 주면 조화롭다.
  4.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들은 회색척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
(정답률: 55%)
  •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들은 회색척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먼셀의 색채조화론에서는 색의 세 가지 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를 조합하여 조화롭고 안정적인 색감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중에서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약한 채도에 작은 면적을 주고, 강한채도에 큰 면적을 주면 조화롭다."는 설명은 색상의 반대색끼리 조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즉,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색상이 반대이며 명도가 같을 때 채도가 약한 부분에 작은 면적을 주고, 채도가 강한 부분에 큰 면적을 주면 조화롭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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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기본색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남색'은 기본색이름이다.
  2. '빨간'은 색이름 수식형이다.
  3. '노란 주황'에서 색이름 수식형은 '노란'이다.
  4. '초록빛 연두'에서 기준 색이름은 '초록'이다.
(정답률: 61%)
  • "'초록빛 연두'에서 기준 색이름은 '초록'이다."가 틀린 것이다. '초록빛 연두'는 '초록'과 '연두'가 섞인 색으로, 기준 색이름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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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삼각형 White-Tone- Shade 조화 관계를 나타낸 것은?

  1. 1-2-3
  2. 2-4-7
  3. 1-4-6
  4. 2-6-3
(정답률: 51%)
  • 파버 비렌의 색삼각형은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한 색상 조합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이 삼각형은 빨강, 노랑, 파랑을 꼭짓점으로 하는 등변 삼각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삼각형에서 꼭짓점을 이루는 색상들은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삼각형 내부에서 적절한 거리에 위치한 색상들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White-Tone-Shade 조화 관계는 하얀색, 회색, 검은색을 사용하여 색상을 부드럽게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조화 관계에서는 하얀색, 회색, 검은색을 각각 1, 4, 6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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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IE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스펙트럼의 4가지 기본색을 사용한다.
  2. 3원색광으로 모든 색을 표시한다.
  3. XYZ 색체계라고도 불린다.
  4. 말밥굽 모양의 색도도로 표시된다.
(정답률: 44%)
  • 정답은 "말밥굽 모양의 색도도로 표시된다." 이다. CIE 색체계는 스펙트럼의 3가지 기본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사용하여 모든 색을 표시한다. 이러한 이유로 RGB 색 모델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XYZ 색체계라고도 불리며, 색도와 밝기를 분리하여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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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음양오행사상에 기반하는 오간색으로 옳은 것은?

  1.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2.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
  3. 적색, 청색, 황색, 자색, 흑색
  4. 녹색, 벽색, 홍색, 황토색, 주작색
(정답률: 36%)
  • 음양오행사상에서는 다섯 가지 원색인 "청, 황, 적, 백, 흑"과 다섯 가지 보색인 "녹, 벽, 홍, 유황, 자"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도 보색은 서로 상반되는 색으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색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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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연속배색을 색 속성별로 4가지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그러데이션(gradation)은?

  1. 색상
  2. 명도
  3. 보색
(정답률: 64%)
  • 보색은 다른 세 가지 속성과는 달리 색상이 아닌 색상의 상보색을 의미하기 때문에, 연속배색의 색 속성별 분류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속성은 색상, 톤, 명도로 구분되며, 보색은 이들과는 별개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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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독일에서 체계화된 색체계가 아닌 것은?

  1. 오스트발트
  2. NCS
  3. DIN
  4. RAL
(정답률: 48%)
  • 독일에서 체계화된 색체계 중 NCS는 스웨덴에서 개발된 색체계이기 때문에 독일에서는 체계화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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