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다음 보기 중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관을 모두 고르시오.
2. 다음 상품기획 중 디자인 개발 과정에 속하는 것은?
3. 소매업의 상품기획 중 예산기획은 다음 중 어느 것으로 시작하는가?
4. 최근에는 제품을 사입할 수 있는 사입원인 ( )이 다양화되어 리테일 머천다이저가 이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 )에 알맞는 말은?
5. 다음은 패션마케팅 관리 철학 중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6. 리테일 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이 바른 것은?
7.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 중 5R에 속하지 않는 것은?
8. 바람직한 패션머천다이징을 위해 행해지는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상품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9. 시미주시게루(Shimizu Shigeru)의 상품 구성계획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상품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 경로에 따른 유통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되도록 많은 소매상들이 자사제품을 취급함으로써 시장범위를 최대화 하려는 경로전략은?
11.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4P's mi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패션제품이 소비자에게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단축시키는 효율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은?
13.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책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패션제품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먼저 표적소비자들이 그 회사의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의 정도를 조사하여 이에 상응한 제품가격을 목표가격으로 설정하고 제품을 기획하는 가격 결정방법은?
15. 패션소비자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 한다면 다음 중 그 기준이 되는 것은?
16. 중고의류에 대한 보상판매는 다음 중 어느 것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가?
17. 상품 기획 부분의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것은?
18. 다음중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사입 활동으로 알맞는 것은?
19. 다음 중 기획 머천다이저의 업무는?
20. 가격전략 중 초기고가전략(market-skimming pricing)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상황이 아닌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패션 상품기획에서 패션 상품의 여러 구성 요소 중 최근 상품의 차별화 수단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22. 목재 펄프나 면린터 등, 셀룰로스를 원료로 사용하여 얻어진 섬유로서 셀룰로스가 주성분인 섬유는?
23. 의류제품의 품질표시 원칙에서 잘못된 것은?
24. 소재업체와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에서 모두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25. 의류제품의 품질 레이블(label)에 표시하는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26. 아마(linen)의 생산과정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27. 소재업체에서 소재기획을 위하여 유행색상과 유행소재 정보를 수집하여 구상하는 시기는?
28. 편성물을 직물과 비교했을 때 특징이 아닌 것은?
29. 다음 무늬 소재 중 가문이나 집안을 표시하는 문양으로 패션소재 디자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문양은?
30. 합연의 정도에 따른 실의 종류 중 패션의류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실끼리 묶은 것은?
31. 다음 중 면섬유로 제직한 직물 중 여름용 소재로 적합하지 아니한 것은?
32. 펠트(felt)의 제조원리와 관계가 있는 것은?
33. 다음 소모 소재 중 여름용으로 쿨(Cool)한 이미지를 주는 소재는?
34. 다음 중 친환경적인 가공 소재는?
35. Wool/others 혼방섬유에서 표현할 수 없는 색상은?
36. 다음 중에서 소재기획의 특성으로 옳지 못한 것은?
37. 소재의 감성별 특징이 틀린 것은?
38. 패션 경향(fashion trend) 중에서 엑조틱(exotic)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적합하지 못한 감성 용어는?
39. 인조섬유의 제조과정에서 옷의 함기량을 많게 하여 따뜻하고 촉감도 좋은 섬유를 얻기 위해 필라멘트 섬유를 절단하여 얻은 섬유는?
40. 다음 그림과 같이 섬유의 열가소성의 원리를 이용한 주름 소재로 패션성을 나타낸 대표적인 디자이너는?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유능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42. 다음 중 패션회사나 소매점이 홍보를 위해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3. 소매상의 가격결정 시 고려해야할 요인 중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44. 상품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45. 매장구성의 주류를 이루면서 높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상품군은?
46. 상품 구매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적절한 지침은?
47.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48.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9. 다음 중 광고매체별 특성이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50. 1990년대 후반 동대문 상권의 소규모 의류 소매점들이 밀레오레, 두산타워와 같은 거대한 유통구조로 수평적 계열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창출되었던 시너지 효과로 간주될 수 없는 것은?
51. 다음 중 상품구성 기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신문광고의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53. 전통적인 유통경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통경로 시스템을 수직적 혹은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4. 광고매체 중 TV의 특징이 아닌 것은?
55. 다음 중 대리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6.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7. VMD 전개의 기본요소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58. 제품이 판매업자에게서 소매상까지 도착하는 운송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9. VMD의 목적이 아닌 것은?
60. 매장관리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활동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요크 스커트의 경우 다트 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6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스커트의 명칭은?
63. X 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64. 다음 중 대비조화 중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을 주고 두 색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덜 눈에 띄는 미묘한 대비조화를 이루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65. 옷감의 표면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1cm 간격의 점을 떠서 홈질하여 잡아 당겨 주름에 의한 무늬로 표면을 장식하여 의복의 요크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66. 봉제 시 재봉 바늘의 열 발생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67.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68. 안감의 봉제시 퍼커링을 방지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9. 상의 디테일 가운데 홀터(halter)를 표현한 것은?
70. 패션의 하향 전파 현상의 조건을 설명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71. 다트 양을 디자인 상 다른 형태로 바꿀 수 있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72. 의복 패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3. 매스패션(mass fashion)의 확립기는?
74. 하위 문화집단이 유행을 창조한 모델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75. 다음 그림은 선의 굵기, 조밀성의 착시이다. 선의 직각방향에 대한 신장도의 순은?
76. 다음 공정 기호 중 수량검사를 나타내는 기호는?
77. 1960년대와 1970년대의 패션 전파현상의 설명에 적합한 이론은?
78. 다음 복식의 유형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79. 의복의 외곽선이 상부와 하부는 풍성하고, 허리 부분은 몸에 꼭 끼는 형태는 무엇인가?
80. 인간과 제품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고려한 복식 디자인 과정이 맞게 연결된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다음 중 소재 정보분석을 위한 트랜드 요인이 아닌 것은?
82. 다음의 자료는 무엇에 속하는가?
83. 국내섬유제품을 해외 유명 브랜드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세계일류 상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품질 보증제도는?
84. 패션마케팅 자료의 유형 중 1차 자료인 것은?
85. POS(Point-of Sales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으로 보통 개인의 활동 (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의미하는 AIO를 지칭하는 것은?
87. 메트릭스(metrics)도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88. 경쟁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89. 과거와 달리 오늘날 소비자가 새 옷을 구입하게 하는 주요 욕구와 가장 상관이 먼 것은?
90. 다음의 패션 정보 중 디테일 정보로 틀린 것은?
91. 시장조사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2.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관한 조사를 무엇이 라 하는가?
93. 정보원의 종류 구분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94. 패션 정보를 1차와 2차로 구분할 때, 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95. 소비자 선호 분석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96. 정보의 분석이란?
97. 시장 조사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98. 색채 정보 분석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99. 색채기획 중 컬러테마 설정, 테마별 컬러 이미지 맵 작성에 해당하는 것은?
100. 현대 사회에서 패션 산업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더 중요시 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