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 마케터가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표적시장 선택 전략은?
2.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의 의미는?
3. 점포전략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제조회사의 입장에서 본 위탁판매제도의 장점은?
5. 여러 세분시장들 중 자사에게 가장 큰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한 두 개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추구하는 전략은?
6. 다음 중 패션 바이어가 상품사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7. 판매시점에서 판매정보와 자료를 입력, 처리하여 그 결과를 경영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시스템은?
8. 리테일 머천다이징과 제조업 머천다이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9.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고객관계 관리는?
10. 머천다이저(merchandiser)란 상품기획부문의 총괄자로서상품계획에서 판매부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 영역을 가지고 있다. 다음 중 머천다이저의 역할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 윈도우 디스플레이는 점포가 취급하는 상품들이 다양해지고 판매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는 것에서 진일보하여 상품특성, 사용상황, 점포이미지 등을 전달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음 중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유형 중 특정 패션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상품들이 한 공간안에 스토리 형태로 배열하는 디스플레이의 유형은?
12. 패션광고 매체의 매체별 장, 단점을 맞게 설명한 것은?
13. 미국의 마케팅 발전 과정 중 어떤 제품에 기업의 노력을 집중시킬 것인가, 새로운 상표의 런칭 등에 대한 의사 결정 등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중요시하게 된 시대는?
14. 특정 제품 계열내의 각 제품이 제공하는 아이템(item)의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고유의 스타일 번호로 표현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5. 패션 머천다이저의 유형 가운데 디자이너를 상품기획에 적극 참여시키고 상호 협력하는 타입으로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16. 다음은 패션머천다이징 컨셉 전략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7. 랄프로렌이나 쌍방울의 키이스와 같은 이미지 브랜드의 경우 적합한 상품군의 구성은?
18. 다음 중 초기 고가격전략이 적절하지 않은 상황은?
19. 패션 바이어의 상품 구성으로 옳은 것은?
20. 패션 바이어의 유행 주기에 따른 알맞은 판매촉진 활동정책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패션상품기획 과정의 고부가 가치 향상을 위한 과정인 패션트렌드의 예측 순서로 정확한 것은?
22. 염색성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면섬유를 기계적방법이나 화학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여 마섬유와 같은 외관과 촉감을 갖게하는 가공방법을 선택하는 이유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4. 장섬유사에 코일, 크림프 등을 주어 천연섬유를 지향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한 대표적인 실은?
25. 아마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26. 소재의 분위기와 촉감에 따라 감성을 분류하고, 이에 적합한 소재를 연결하였을 때 적합하지 않는 것은?
27. 소재의 특징은 코드사나 케이블사의 이미지를 가진 굵은실을 사용하여 마치 수편직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무늬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로프 무늬, 다이아몬드 무늬, 사슴무늬 등을 자유롭게 조화한 개성있는 스타일로 유명한 스웨트는?
28. 자사가 의도하는 제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최적의 텍스타일을 검토하여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29. 다음 중 감성적인 부분이 가장 뛰어나 일명 견마(絹麻)로 불리우는 섬유는?
30. 다음 소재 중 빛 바랜듯한 느낌으로 오래입어 친숙한 옷의 이미지를 주는 소재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31. 방수능력을 가지면서 통기성과 투습성을 함께 가진 신소재로, 등산복, 스키웨어의 좋은 소재가 되는 것은?
32. 섬유의 필링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3. 다운의 품질을 결정하는 항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4. 품질보증마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35. 다음중에서 소재기획을 전문으로 하지만 소재생산시설을 직접 갖추지 않으면서 패션소재를 만들어 의류업체에 공급하는 업체는?
36. 패션상품 제작을 위한 소재 선택시 고려사항을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경방향의 이랑을 나타낸 위파일 면직물로, 두꺼우면서 부드러워 바지, 작업복, 레저복에 많이 사용되는 직물은?
38. 색상 복합소재 중 경,위사에 서로 다른 유색을 사용하여 투 톤(Two-Tone)의 이미지를 주는 소재의 명칭은?
39.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이 순서대로 맞게 나열된 것은?
40. 최근 비스코스레이온 섬유의 대체품으로 개발되어 환경친 화적섬유로서 이용되고 있는 재생섬유는?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매장구성시 페이싱(Facing)의 목적이 아닌 것은?
42. 패션사이클에 따른 광고방향의 선택이 잘못된 것은?
43. 붉은 악마라는 국가대표 축구팀의 서포터들은 월드컵 게임을 통해 전국민은 물론 전세계에 대한민국 국가의 이미지를 널리 알렸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4. 상품구색 계획에 이용되는 구분 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5. 다음중에서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교량역할을 하는 것은?
46. 효율적인 물적 유통관리를 위한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은?
47. 위탁사입 상품의 특성이 아닌 것은?
48. 상품구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소매업자가 제품을 대량 구입시 할인하여 주거나 사은품, 상금의 형태로 지원되는 판매촉진 수단은?
50. 판매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1. 다음 중 상품분류가 적절하지 못한 것은?
52. 비주얼 머천다이징 전개를 위한 매장구성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53. 다음 판촉활동 중 제조업자와 디자이너가 상품라인의 일부나 전부를 상점으로 가져와 격식없이 진행하는 미니 패션쇼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54. 홍보방법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55. 전략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6. 상품구매활동의 업무 프로세스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57. 상품재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8.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유형이 아닌 것은?
59. 제조업체가 자사제품 또는 재고품을 초염가로 판매하는 직영점 형식의 소매형태는?
60. 패션제품의 물류특징이 아닌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색상차가 적은 색끼리의 배색이 주는 느낌은 ?
62. 칼라의 종류 중 뒷목 부위에서 세워지는 불량이 전혀 없는 칼라의 명칭은?
63. 다음과 같은 패턴 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64. 얼굴과 목이 긴 사람이 어울리지 않는 디테일 디자인은?
65. 디자인 선이 들어가면서 패턴이 겹쳐지는 부위를 표시하는 것은?
66. 마킹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67. 코아(core)봉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68. 가리비 조개 껍질을 뜻하는 것으로 파상적인 모양의 가장자리 장식은 무엇인가?
69.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우리나라 여성복의 치수규격에 적용하고 있는 드롭치수의 계산방법으로 맞는 것은?
71. 아열대지방 정착민의 생활양식에서 발생한 것으로 직물을 재단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 의복형태는 무엇인가?
72. 와이셔츠 부위 중 E부위의 명칭은?
73. 유행상승기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74. 다음 중 편성물 소재에 적합한 재봉바늘의 형상은?
75. 현대의 패션 산업을 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1986년 이후는 패션 산업의 변천 가운데 어디에 해당하는가?
76. 봉사의 규격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7. 오뜨 꾸띄르에 대한 바른 설명은 어느 것인가?
78. 키가 작아 보이는 반면에 가운데 허리 부분이 날씬해 보이는 선은?
79. 아르누보의 특징이 아닌 것은?
80. 강함, 똑똑한, 생생함, 동적인, 화려함의 느낌을 주려고 할 때의 배색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소비자 정보 중 생산자와 소매상인들이 상품 판매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82. 패션 원료· 소재 전시회가 아닌 것은?
83. 다음의 색채 정보원중에서 국내 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84. 경쟁적 우위를 얻기 위해 가격 이외의 마케팅 수단에 의해 차별적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경쟁구조 형태는?
85. 소비자의 충동 구매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것은?
86. 질문지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87. 소재 정보로 볼 수 없는 것은?
88. 패션 산업의 특성상 패션 컬러 정보를 얻는 국제 유행색 협회의 국제 유행색 결정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89. 패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종류 중 머천다이징의 목표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자사의 브랜드에 관련된 시장의 일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로서 소매점 정보, 경쟁브랜드 정보, 소재 정보, 소매점 바이어의 예측 정보등에 관한 정보는?
90. 패션마케팅 자료의 유형 중 1차 자료인 것은?
91. 공기중에서는 직물의 표면이 젖기 어렵게 만드는 발오성(Soil Resistance)과 세탁중에는 직물표면을 친수성으로 만들어 오염이 쉽게 제거되는 기능(Soil Release)을 갖는 가공방법은?
92. 경쟁사 분석 절차로 가장 적합한 것은?
93. 패션업체가 신상품을 테스트하기 위해 자사 점포를 방문 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이러한 표본추출 방법은?
94. 소비자의 의복 착용경향 조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5. 현대 패션산업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의사 결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96. 연령별 의류시장의 세분화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97. 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실적 정보를 수집하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은?
98. 패션 점포 형태 중 비슷한 컨셉의 경쟁브랜드들을 함께 입점시키는 브랜드 토탈형 복합 패션전문점은?
99. 다음 중 컴퓨터 및 특수기기의 개발 정보는?
100. 바이어나 소매업자가 참가하여, 다음 시즌에 유행이 될것으로 예측되는 패션의류 완제품을 주문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가진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