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최적의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바람직한 조건이 아닌 것은?
2. 우리나라 의류업계의 유통관리 형태 중 위탁 판매제도의 특성이 보기에서 맞게 묶인 것은?
3.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의 특징은?
4. 패션산업에 필요한 정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 리테일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6.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시장을 세분화한 예는?
7. 패션바이어의 직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 B.I(Brand Identity)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9. 윙게이트(J.W. wingate)의 상품구성이론에 따른 상품구성 설명이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10. 다음 중 가격 할인율을 바르게 산출한 것은?
11. 다음 중 판매촉진활동이 아닌 것은?
12. 다음 중 소비자 정보가 아닌 것은?
13. 마케팅 믹스(4P’ s)는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네 개의 투입변수로 이루어진다. 마케팅 관리자는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이들을 적절히 결합하여 통제 불가능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다음 중 4P’ s Mix 전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4. 패션마케팅 관리의 접근방식 중 창의적인 패션디자인과 기업이윤 모두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들 간에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접근하는 마케팅 관리방식은?
15. 기업이 효과적인 머천다이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장전략이 중요하다. 시장전략의 이행을 위한 마케팅 절차는 시장세분화 단계, 시장표적화 단계, 시장포지셔닝 단계로 나뉘어진다. 다음 중 시장세분화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6. 유통업체나 직영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의류업체들은 매장에서 취급될 상품들을 중점상품, 보완상품, 전략상품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이 중 패션업체가 높은 매출액과 이익 확보를 위하여 주력하는 제품으로 점포에서 상품 회전이 높은 제품은?
17. 통신판매는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매업태 중 하나이다. 통신판매가 증가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8. 패션마케팅의 수행에 있어 새로운 패션상품으로의 대체시장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유행이 지난 의상을 착용함으로써 시대적으로 뒤떨어진 느낌을 가지도록 만드는 생산자적 입장의 마케팅 방법은?
19. 다음 중 제조업체의 머천다이징과 유통업체의 리테일 머천다이징 활동들 중에 공통으로 적용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20. 소비자가 제품결정을 위한 대안의 평가시 각 상표별로 한속성에서 느끼는 단점을 다른 속성의 강점으로 상쇄하여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자연환경에 대한 경각심으로 시작되어 패션소재에 천연소재 및 내추럴등의 소재에 관심을 나타낸 현대 패션의 대표적인 트렌드(Trend)는?
22. 의류용 피혁류에 주로 나타나는 소비자 불만족 사례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23. 다음 중 견섬유의 성질이 아닌 것은?
24. 실의 굵기, 색상, 섬유의 종류, 꼬임수등이 각기 다른 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합하여 패션성을 나타내는 실의 총칭은?
25. 다음 조직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26. 다음 섬유 중에서 습윤 시 강도가 가장 강해지는 것은?
27. 다음 중 소재의 분위기와 촉감에 따라 감성을 분류할 경우 연결이 잘못 된 것은?
28. 패션상품 제조자가 지켜야 할 의무적인 품질표시에 속하지 않는 것은?
29. 의류용 소재 사용시 고려되는 실용적 선택기준이 아닌 것은?
30. 올바른 소재기획 (Fabrication)을 위한 검토항목 중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31. 직물의 경사와 위사의 일반적인 판별법으로 틀린 것은?
32. 다음 방모 섬유의 기모(Raising) 가공 소재 중 부드러운 질감을 잘 표현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둔 가공 소재는?
33. 패션 회사에서의 소재 거래선의 선정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4. 강직하고 열전도성이 좋고 촉감이 차서 여름옷감으로 선호되는 식물성 섬유는?
35. 다음 중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시 순서가 옳은 것은?
36. 패션 소재기획에서 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37. 시크(chic) 이미지를 나타내는 소재로 적당한 것은?
38. 합성섬유 중 표준수분율이 가장 높은 섬유는?
39. 다음 중 패션 트렌드와 감성용어가 알맞게 짝 지어지지 않은 것은?
40. 모섬유의 축융성의 원인이 되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최근 온라인 판매나 TV 홈쇼핑 등이 급부상하며 유통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제조업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경로 구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2.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수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3. 상품속성에 의한 관리제도로 POS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어 상품의 수량을 기록하는 시스템으로, 기록을 통하여 바이어가 상품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것은?
44. 상품구성 계획 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5. 상품구색을 조정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46. 점장의 임무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47. 구매활동의 프로세스(과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48. 소매점에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소매점 자체의 리스크 부담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제조하여 판매하는 브랜드는?
49.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50. 다음 광고매체 중 기록성과 보전성이 있으며 소구대상이 어느 정도 명확한 장점이 있으나 준비기간이 길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는 매체는?
51. 현재의 패션경향 및 시장정보, 바이어의 상품구매 계획에 가장 적당한 거래처나 메이커를 선정해주며, 경우에 따라 상품구매를 대행해 주는 기관은?
52. 폭넓은 소비자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소매점으로 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션 점포의 형태는?
53. 상품구성계획에서 상품구성의 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54. 광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잘못된 것은?
55. VMD의 특징을 잘못 서술한 것은?
56. 유통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맞지 않은 것은?
57. 상품구성의 폭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58. 비쥬얼 머천다이징(VMD)의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59. 소비자의 구매 행동 중 특히 제품구매에 투입하는 노력을 기준으로 상품은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분류된다. 다음 중 선매품에 해당되는 것은?
60. 매체광고 중 신속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광고는?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생산시 공정편성에 있어 편성의 기준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62. 의류 제품 생산시 사용된 봉사와 제품의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63. 새로운 패션스타일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정보를 다른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언어적으로 패션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는?
64. 프레타포르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5. 우측 옆의 허리선부터 의자바닥까지의 수직 길이는?
66. 우아하고 세련된 고급스런 여성의 이미지로 실크와 섬세한 꽃문양 등의 드레스가 대표적인 패션 이미지는?
67. 매스패션의 확립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8. 소매 제도시 몸판과 연결되게 구성하는 소매는?
69.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있어 중성적이어서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차게 느껴지는 색상은?
70. 장식 방법 가운데 드레이프를 표현한 것은?
71. 실루엣은 윤곽선이란 의미로 옷의 특징을 단적으로 표현 할 때 사용된다. 실루엣은 크게 H 자형, X 자형, O 자형, Y 자형, T 자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아래 항목 중 X자형 실루엣에 속하지 않는 것은?
72.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신축성이 작고 강도가 높으며 겉감과 가장 잘 어울리는 심지는?
73. 생산지시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74. 다음 중 의복을 재단할 때 옷감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무늬의 소재는?
75. 상의의 밑단, 소매솔기, 요크선, 바지단 등에 옷감의 올을 풀어 매듭을 지어 장식하는 것으로 미국 인디언 복식등 민속풍 디자인에서 흔히 사용되는 장식방법은?
76. 패션 산업의 특성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77. 의복 제도 기호와 설명이 맞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78.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동질, 또는 이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것은?
79. 다음 중 안감의 역할이 아닌 것은?
80. 색채 이미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AIO 법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82.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틀린 설명은?
83. 대형점이 어떤 지역에 신규 출점을 할 때 점포위치의 매력도에 대한 평가단계 중 가장 먼저해야할 일은?
84. 다음 중 차기 시즌의 패션 트렌드 정보에 속하는 것은?
85. 스타일 정보의 수집, 분석, 전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6. 소비자 집단 구분과 라이프 스타일이 어색한 것은?
87. 패션 트랜드 분석시 아이템 정보가 될 수 없는 것은?
88. 현대 사회에서 패션 산업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더 중요시 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89. 소비자 조사방법 중 관찰조사의 대표적인 예는?
90. 패션트랜드 정보 발표가 가장 먼저 실행되는 것부터 순서대로 된 것은?
91. 시장 분석시 장기예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92. 패션산업 부문에서 필요한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93. 패션컬러 경향분석의 방법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94. 소비자의 정보탐색 과정 중 친지의 의견, 광고, 신문기사 등은 어떠한 탐색에 속하는가?
95. 경쟁브랜드를 분석할 때 포지셔닝 맵의 작성은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포지셔닝 맵의 유용성이 아닌 것은?
96. 패션 기업이 "핫 스팟(Hot Spot)"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정보의 유형은?
97. 차별화된 마케팅믹스 전략을 구사하여 소비자에게 차별적 이미지를 창출함으로써, 나름대로의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경쟁 구조의 형태는?
98. 패션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중 색상, 소재, 실루엣 등에 관한 정보는?
99. 패션정보의 분석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00.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알칼리처리를 하여 섬유표면에 가수분해가 일어나 표면이 용해되어 유연성, 드레이프성, 촉감, 흡습성 등이 향상되어 색의 심도가 증가되어 실크에 가까운 특성을 나타내는 가공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