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점포에서 판매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패션 프랜차이즈 시스템(예:대리점)은 패션 경로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3.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장의 시즌 초의 상품 구성 계획으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테스트하기 위한 상품구성 계획은 무엇이 바람직한가?
4. 패션 머천다이징 과정에 있어 디자인 개발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5. 절약형 고객에게 가장 맞는 가격전략은?
6. 다음 중 마케팅 관리자가 표적고객의 욕구충족을 통해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인 마케팅믹스(4P's mix)가 아닌 것은?
7. 상품기획부분의 총괄자로서 상품계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 영역을 가지고 새로운 브랜드 개발과 기획 및 운영을 하는 사람은?
8. 어패럴 메이커의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9. 구매기능에 따른 구매방법이 아닌 것은?
10. 다음표는 패션 브랜드 A, B, C의 가상적인 속성 점수표이다. 사전편집식에 의해 상표를 선택한다면 어느 상표가 선택될 수 있는가?
11.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아지는 경우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2. 마케팅에서는 특정 대상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고 그 반대 급부로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쌍방간에 마케팅 가치의 측정 수준은?
13. 어떤 소비자가 수트(suit)를 사기 위해 여러 점포들을 방문하며 비교하고 선택했다면, 이 수트(suit)는 소비자의 구매습관에 따른 패션 제품의 분류 중 어디에 속하는가?
14. 상품 그레이드(grade)와 패션수용도에 따른 상품분류가 잘못 짝지워진 것은?
15. 다음 보기 중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관을 모두 고르시오.
16. 고객 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의 대표적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고유기능이 아닌 것은?
18. 패션 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리테일 머천다이저는 구매계획, 판매촉진계획, 판매계획, 상품구매, 구매관리, 재고관리 등을 총괄하는 스페셜리스트로서 미국이나 일본의 일부 기업에서는 ( )라고 칭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20. 쇼윈도우 연출 중 조명의 효과를 잘 조절하면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연극의 무대를 연출하듯 자유롭게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쇼윈도는?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혼방 섬유의 일반적인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22. 울소재와 감성분류의 연결이 적합한 것은?
23. 일명 캐시미어가공(cashmere finishing)이라고 하며, 방모소재와 금속단추로 이루어진 남성정장 자켓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기모 가공 방법은?
24. 겨울 오버코트(Over-Coat)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모직물 중 기모가공의 소재 종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5. T/W는 어느 섬유에 속하는가?
26. 소재기획에 있어서 정보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는 것은?
27. 이색현상 중 소재의 폭방향으로 이색이 나타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28. 일반적으로 진즈웨어 (Jeans-wear)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디고 데님의 염색방법은?
29. 다음 중 케라틴(keratin)으로 구성된 단백질 섬유가 아닌 것은?
30. 항균, 방취 등의 위생가공처리가 우수한 의류 및 섬유 제품에 부여하는 품질 마크는?
31. 다음 중에서 현미경으로 관찰한 단면 형태가 원형이 아닌 것은?
32. 부직포의 특징이 아닌 것은?
33.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데 항장식 번수인 데니어(Denier)를 사용하는 섬유인 것은?
34. 아웃도어용 레져웨어, 특히 여름용 골프웨어를 기획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절한 소재는?
35. 면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36. 실에 넵, 슬럽 등이 있어 불균일한 굵기의 실을 이용하여 제직한 직물은 균일한 실에서 느낄 수 없는 개성으로 내추럴한 이미지를 주게 되는데, 다음 중 이러한 직조방법으로 얻은 내추럴한 감성을 가지는 직물이 아닌 것은?
37. 직물의 표면에 요철을 주거나 오톨도톨한 감촉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가공법이 아닌 것은?
38. 패션정보의 발표 시기를 연결한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39. 기본이 되는 원사에 섬유 및 솜덩어리가 부분적으로 뭉쳐있는 실로 덩어리의 색상에 따라 복고풍, 로맨틱, 에스닉 등 다양한 이미지를 주는 장식사의 명칭은?
40. 다음 중 패션 트렌드(fashion trend)테마를 감성 기준에 따라 분류 할 경우 설명이 틀린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유통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42. 옥외광고의 특징을 잘못 서술한 것은?
43. 광고관리 과정을 순차적으로 연결한 것은?
44. 광고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45. QRS 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46. 상품 계획에 대한 내용이 잘못된 것은?
47. 다음 중 매장의 내부환경에 해당되는 것은?
48. 독창적인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통한 마케팅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49. 구매계획을 수립하는 올바른 순서는?
50. 바이어는 상품의 구매에 있어서 발주의 타이밍을 초기의 소량발주와 피크시 인기 주종상품의 재발주로 나눈다. 다음 중 테스팅 마켓(testing market)으로서 초기 발주의 성격이 아닌 것은?
51. 패션유통 소매업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지 않는 것은?
52. 상품구성 중 패션제품에서 상품구성의 폭에 해당하는 것은?
53. 구매업무(구매실무)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54. 좋은 지역을 선택하여 인상적인 광고 효과를 줄 수 있으나, 소비자에게는 공격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광고 매체는?
55. 상품구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56. 패션을 추구하는 고객을 상대하는 고급샵의 상품 구성은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가 적합한가?
57. 쉽게 파손되기 쉬운 상품, 고가품 또는 악세서리 등을 진열시에 사용되는 집기로서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진열집기는?
58. VMD의 설명 중 틀린 것은?
59. 일반적인 봄 시즌 영업계획의 지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0. PB(Private Brand)를 전개할 때 소매업 측면의 장점이 아닌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원형을 만드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62. 영화배우, TV탤런트, 유명인에 의해서 패션이 퍼져나가는 유행의 전파설은?
63. 여성복의 경우 엉덩이 둘레-가슴둘레를 뜻하는 용어는?
64. 봉제작업에 필요한 실과 바늘 선택과 관련하여 잘못 설명되어진 것은?
65. 1999년에 개정된 피트성을 필요로 하는 여성복 치수규격에 적용된 체형타입이 아닌 것은?
66. 길원형과 소매가 따로 제도, 재단되어 길원형의 진동에 달리는 소매는?
67. 다음중에서 옷감의 안과 겉을 구별하는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68. 필라멘트사를 방적사로 피복하여 강도는 면사와 필라멘트사의 중간 정도이며 봉제성이 우수하고 다른 합섬사에 비해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한 재봉사는?
69. 다음 중 빨강색으로 고명도, 저채도인 색은?
70. 아칸더스 식물의 잎과 줄기의 부드러운 곡선이 모티브가 되며, 전체적으로 장식성이 강한 특징을 지닌 사조가 낳은 스타일은?
71. Maslow가 정리한 인간의 욕구수준의 단계가 정확히 연결된 것은?
72. 다음 소매 중 소매산이 가장 낮은 소매는?
73. 데니어(denie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일반적으로 미니스커트가 유행할 때 상의의 길이가 길어지고, 롱 플레어스커트가 유행할 때 상의의 길이가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디자인의 원리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75. 다음 중 세로선에 의한 착시로 세로효과가 가장 큰 것은 무엇인가?
76. 유행의 특성이 아닌 것은?
77. 먼셀컬러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8. 생산의뢰서 작성 시 기입해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79. 다음 그림은 제품이 시기별로 확산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표현하는 확산곡선이다. 각각의 곡선에 해당되는 항목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80. 가격결정의 요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다음 항목 중에서 소비자 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82. 다음 패션 정보원 중 컬러에 대한 정보원은?
83. 기업환경 정보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84. 시장정보 중 경쟁사 정보분석으로 옳지 못한 것은?
85. 신규 점포에 대한 상권 분석을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86. 여러 회사의 제품이 함께 진열되어 이들간의 경쟁이 심한 일반 백화점이나 복합 패션전문점과는 달리 제조업체가 취급하는 자사의 모든 의류와 장신구를 전시함으로써 제조업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점포의 형태는?
87. 패션 정보처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88. 색채 정보 분석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89. 패션정보수집 및 분석의 타이밍 중 틀린 것은?
90. 생활의 장으로 본 현대인의 4대 생활공간(Life stage)중 관혼상제 등에 해당되는 용어로 적합한 것은?
91. 패션경향을 기초로 하여 각 아이템별로 아이디어의 발상 및 이미지의 전개를 위한 참고자료로 작성하는 것은?
92. 스타일정보 분석에 있어서 그래프에 의한 시계열적 변화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93. 질문지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94. 국내 섬유제품을 해외 유명 브랜드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세계일류 상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품질 보증제도는?
95. 소비자 정보 중 생산자와 소매상인들이 상품 판매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96. 다음 중 패션 디자인을 위한 패션정보의 6대 요소가 아닌 것은?
97. 색채기획 중 컬러테마 설정, 테마별 컬러 이미지 맵 작성에 해당하는 것은?
98. 다음 중 소재정보의 분석 내용이 아닌 것은?
99.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관한 조사를 무엇이라 하는가?
100. 상품기획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출처가 아닌 것은?
이유: 판매원은 매출 조사 및 분석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고객에게 패션 상품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과 코디네이션 제안, 그리고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역할을 한다. 판매원이 매출 조사 및 분석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판매원의 역할 중 하나일 뿐이다. 상품 구성에 대한 결정은 주로 머천다이저나 디자이너 등 다른 직군에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