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전제조건이 아닌 것은?
2. 패션산업이 발달할수록 여러 가지 정보는 패션예측에 더욱 더 중요시되고 있다. 다음 중 패션마케팅 환경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3. 고급 상표를 열망하지만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디자이너 상표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디자이너 이름을 알리는 상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 에패럴 머찬다이저의 업무 중 판매 및 판매촉진지원 업무에 해당하는 것은?
5. 상품기획 부분의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것은?
6. 의류업계의 자체생산과 하청생산의 장 ㆍ 단점을 설명한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7. 소비자가 정보수집을 위하여 비교적 적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 하여 문제해결을 하는 것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낮거나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경우에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을 거치는 것은?
8.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요소로 가장 먼 것은?
9. 오늘날 마케팅의 초점은?
10. 패션 바이어의 직무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1. 패션상품의 판매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징이 특히 중요시 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2. 구매 후 소비자불평 행동 중 공적행동에 속하지 않는 것은?
13.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의 의미는?
14. 마케팅 믹스의 4P's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5. 패션 기업이나 패션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가장 미래지향적인 것은?
16. 윙케이트(J.W.wingate)의 상품구성이론에 따른 상품구성 설명이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17. 패션 머천다이저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거리가 먼 것은?
18. 패션마케팅의 주요개념에 대한 성멸 중 틀린 것은?
19. 관여의 정도가 낮고 습관적으로 구매하며, 상표간 차이가 별로 없을 때 일어나는 구매 행동은?
20. 패션 소매상의 측면에서 본 위탁판매제도의 장점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다림질 온도가 200?정도에서도 가장 손상을 입지 않는 섬유는?
22. 머어서화 가공(merceriz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23. 견(silk)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24. 다음 블라우스 소재로 가장 부적합 한 것은?
25. 다음 직물용어 중 맞지 않는 것은?
26. 드라이클리닝이 권장되는 섬유가 아닌 것은?
27. 한 종류의 실을 2가닥 이상 합치어 꼬아서 다시 한 가닥으로 만든 실의 명칭은?
28. 인조섬유의 광택과 촉감을 개선하기 위하여 특수한 형태의 단면을 갖도록 설계된 인조섬유는?
29. 다음 중 내일광성이 가장 우수한 섬유는?
30. 나일론(nylon)에 대한 특성으로 옳지 못한 것은?
31. 면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32. 소재를 사선방향으로 사용하면 탄성과 유연성이 얻어진다는 역학적 특성을 발견하고 바이어스 컷(Bias-Cut)을 발견한 디자이너는?
33. 트리아세테이트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34. 최근 패션 소재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 특성이 아닌 것은?
35. 다음 중에서 필라멘트(filament fiber)에 속하는 것은?
36. 경사와 위사에 60번수 정도의 소모사를 사용하고 조직은 평직으로 짠 얇은 모직물로 주로 여름 옷감으로 사용하는 직물은?
37. 소재기획의 중요한 정보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소재 거래선의 선정조건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38. 패션 소재 기획에서 소재의 선정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9. 알칼리(Alkali) 감량가공을 통하여 실크 같은 촉감을 주는 소재로 일명 물실크(washable silk)로 통하는 소재의 섬유명은?
40. 다음중에서 투습 발수의 기능을 가진 등산복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1990년대 후반 동대문과 상권의 소규모 의류 소매점들이 밀리오레, 두산타워와 같은 거대한 유통구조로 수평적 계열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창출되었던 시너지 효과로 간주 될 수 없는 것은?
42. 제품믹스 전략에 있어서 각 제품계열에 포함되는 품목의 총수를 의미하는 말은?
43.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의미를 잘못 표현 한 것은?
44. 붉은 악마라는 국가대표 축구팀의 서포터들은 월드컵 경기를 통해 전세계에 대한민국 국가의 이미지를 널리 알렸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5. 매장의 이상적인 색채조절 효과가 아닌 것은?
46. 소매점에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소매점 자체의 리스크 부담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제조, 판매하는 브랜드는?
47. 제조업체로부터 사입하여 단순히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 디자인을 기획, 생산하는 제조기능까지 갖춘 소매상은?
48. 소구 대상이 어느정도 명확하고, 감정적, 분위기적인 소구와 시가와 연동이 가능하므로 패션제품의 광고 매체로 가장 적당한 것은?
49.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0.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계약에 의해 특정 상표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점포형태는?
51. 달러컨트롤(Dollar control)과 유니트 컨트롤(Unit control)이 활용되는 관리영역은?
52. 다음 중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53.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이 아닌 것은?
54. 다음 중 상품구성에서 상품의 깊이(depth)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55. 고급 패션전문점의 상품구성으로 옳은 것은?
56. 할인형 대규모 전문점으로 특정제품 계열에서 전문점과 같은 깊은 상품 구색을 갖추고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유통업태는?
57. 다음 중 머천다이저가 입안하는 예산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8. 다음의 영업기별 전략 중 연결이 잘못 된 것은?
59. 패션수용도에 의한 상품 분류 중 패션을 가장 빨리 받아들이는 전략적인 상품군을 의미하는 것은?
60. 광고의 4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비대칭 균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포플린에 알맞은 재봉바늘과 봉사는?
63. 다음 중 인체 계측 시 계측 방법이 틀린 것은?
64. 다트 머니플레이션의활용에 의한 디자인이 아닌 것은?
65. 채도가 6, 색상이 5R, 명도가 8인 색채에 대한 먼셀의 색채기호 표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66. 의상디자인에서 사용된 선의 시각적 인상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67. 그레이딩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 된 것은?
68. 유행전파이론 중 사회내의 특정 하위문화집단으로부터 새로운 패션이 시작되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이론은?
69. 하위 문화집단이 유행을 창조한 모델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70. 심지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71. 패션산업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72. 상의 디테일 가운데 홀터를 표현한 것은?
73. Roger는 소비자가 새롭게 소개된 유향을 채택하기까지의과정을 5단계로 구분하였다. 그 과정이 올바른 것은?
74. 두꺼운 모직물이나 플레어가 많이 생기는 단에 가장 적합한 단처리 방법은?
75. 원단이 제조원가 중에 차지하는 비중이 극히 크므로 원단의 효율적인 사용은 원가절감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패턴들을 원단 위에 가장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으로 원단위에 패턴을 올 방향이나 무늬를 고려하여 배치하는 재단준비 작업은?
76. 아우어 글래스 실루엣에 속하지 않는 것은?
77. 레이온,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다림질에 적합한 온도는?
78. 110cm 폭 옷감으로 긴 소매 슈트를 재단할 때 옷감량 계산법이 옳은 것은?
79. 고대 비잔틴 복장의 달마티카에서 볼 수 있는 소매의 형태로서 길과 소매를 붙여 암홀을 크고 풍성하게 하여 소매 밑에 주름이 많이 잡히게 재단한 소매를 무엇이라 하는가?
80. 다음 중 의복의 디테일(detail)선은 무엇인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마케팅 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정보가 되는 것은?
82. 소비자 조사에 속하지 않는 것은?
83. 소재의 경향인 섬유의 종류, 조직상의 특성, 염색방법 등을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것은?
84. 다음 중 소비자에 대한 정보원이 아닌 것은?
85. 다음 중 정보(information)의 정의로 적합한 것은?
86. 직조된 모습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하여 표면에 나와 있는 실을 자르거나 표면의 파일이나 기모를 가지런히 또는 조각효과를 주면서 자르는 기계공정은?
87. 일반적인 정보수집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88. 패션상품생산에 있어서 대량생산이 결정된 전체 스타일을 아이템별로 코디네이션 시켜가면서 한 계절의 상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은?
89. 컬러 트렌드에는 유행할 색상의 톤(tone)이 포함된다. 다음에 제시된 톤들 중에서 명도와 채도가 모두 높은 톤은 무엇인가?
90. POS(Point-of Sales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패션 트랜드 변화요인 중 다음은 어떤 요인에 대한 설명인? (종교, 예술, 지식, 도덕 등 학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패션 트랜드에 영향을 주는 요인)
92. 여러 독립변수를 이용해서 다른 한 변인이 어느 집단이나 항목에 속하게 될 것인가를 판별해 내는 분석 방법은?
93. 다음 중 정보의 분석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4. 패션 트렌드 정보 도입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95. 시장조사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96. 현대 패션 이미지 중 미니멀, 하이테크, 아방가르드 등의 공통적인 이미지는?
97. 색채분석에 대하여 틀리게 말한 것은?
98. 다음 중 광고비 지출이나 가격변동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두 개 이상의 변수들을 조사하는 유형을 무엇이라 하는가?
99. 인기상품, 가격, 유동인구, 상권 등에 대한 정보조사는 어떤 정보에 해당되는가?
100. 의복 착용시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