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유통경로 중 의류제조업체가 기획과 생산뿐만 아니라 판매에도 책임을 지는 형태로, 팔다 남은 상품의 재고는 전량 제조회사가 책임을 지는 제도는?
2. 광고의 4대 매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 랄프로렌이나 (주)쌍방울의 키이스와 같은 이미지 브랜드의 경우 적합한 상품군의 구성은?
4. 패션업체가 광고 예산을 책정하는 방법 중 매출액 비례법 (percentage of sales rul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국제양모사무국을 뜻하는 약자는?
6. 고객관계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의 대표적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 패션 리테일 마케팅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제품 포지셔닝(brand position)의 의미는?
9. 최적의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바람직한 조건이 아닌 것은?
10. 상표 대안 평가의 비보완적 평가방식 중 소비자가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평가기준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상표를 선택하는 방식은?
11. 유통업(도 ㆍ 소매업)에서 머천다이징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것은?
12. 머천다이저의 직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3. 다음 중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가 아닌 것은?
14. 패션마케팅 믹스 중 제품(product)의 속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5. 패션관련정보 중 소비자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6. 패션 트랜드 정보를 구분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7. 마케팅에 대한 측정수준이며 교환당사자간 가치의 매매를 의미하는 것은?
18. 표적시장을 설정하는 목적은?
19.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과정으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20. 구매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소재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22. 열과 힘의 작용에 의해 영구적인 변형을 생기게 하는 성질은?
23. 소재기획에서 고려되어야 할 내용 중 틀린 것은?
24. 다음 중 소재의 분위기와 촉감에 따라 감성을 분류할 경우 연결이 잘못 된 것은?
25. 패션 경향(fashion trend)중 엑조틱(exotic)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적합하지 못한 감성 용어는?
26. 실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7. 다음 중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이 나타나도록 짜여진 직물은?
28. 다음 중 대량생산된 최종제품의 정해진 검사기준이 아닌 것은?
29. 소재기획에 있어서 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0. 아세테이트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31. 다음 중 자카드(jacquard) 직기를 사용하여 제직한 직물이 아닌 것은?
32. 다음 중 비중이 가장 가벼운 섬유는?
33. T/W는 어느 섬유에 속하는가?
34. 패션이미지와 소재의 관계가 틀린 것은?
35. 다음 중 케라틴(keratin)으로 구성된 단백질 섬유는?
36. 소재기획 프로세스의 과정 중 상품 구성, Yarn 방향 설정, 시즌별 컬러라인 설정에 해당되는 것은?
37. 실에 넵, 슬럽 등이 있어 불균일한 굵기의 실을 이용하여 제직한 직물로서 균일한 실에서 느낄 수 없는 개성으로 전체적인 내추럴한 이미지를 주는 직물이 아닌 것은?
38. 연소시험 시 부서지기 쉬운 검은 단단한 덩어리가 생기며 식초냄새가 나는 섬유는?
39. 의복착용실태나 특정 스타일에 관한 소비자의 반응에 관하여 직접 관찰함으로써 파악하는 조사 방법은?
40. 정보분석 업무, 상품기획 업무, 생산 업무, 판매 및 판매 촉진업무를 총괄하고 각 부분의 유기적인 코디네이트를 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는?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구성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42.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품의 폭과 깊이의 균형을 조정하는 계획은?
43. 신문광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44. 다음 중 패션유통 정보시스템 관련 용어가 잘못 표기된 것은?
45. 현재의 패션경향 및 시장정보, 바이어의 상품구매 계획에 가장 적당한 거래처나 메이커를 선정해 주며, 경우에 따라 상품구매를 대행해 주는 것은?
46. 다음 중 인테리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47. 잡지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48. 상품계획의 목적 중 5목적 상품(5R)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49. 제조업체가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판매하기 위해 등장한 소매점 형태는?
50. 상품 죠닝(zoning)과 배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1. 독창적인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통한 마케팅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52. 매체광고 중 신속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광고는?
53.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목적이 아닌 것은?
54. 옥외 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55. 상품을 가격, 색상, 사이즈 등급에 따라 분류하는 상품 구성기획 방법은?
56. 영업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영업기별 전략에서 실매기의 전략이 아닌 것은?
57.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상품분류 중 매상고는 크지만 이미 신장률이 둔화되고 패션사이클의 피크를 맞이하고 있는 상품은?
58. 영업계획 중 도입기의 전략이 아닌 것은?
59. 전통적 유통경로 시스템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60.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가격결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편성물 소재에 적합한 재봉바늘의 형상은?
62. 재단과정에 의한 작업순서로 옳은 것은?
63. 어패럴 CAD시스템의 기본적 하드웨어 구성으로 틀린 것은?
64.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동일색상의 조합에서 톤의 변화를 충분히 살린 배색으로 온화하고 무난한 배색효과를 주는 것은?
66.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요소인 4P's 에 해당되는 것은?
68. 의상에 사용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좌우의 넓이가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선은?
69. 다음 중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0. 다음 중 수영복에 가장 적합한 재봉사는?
71. 다음 그림의 패션 디테일(detail)은?
72. 유행전파이론 중 유행에 대한 사회의 영향을 강조한 것으로 사회환경의 영향을 모든 소비자가 같이 받기 때문에 이들의 사고나 행동이 유사해질 수 밖에 없다는 이론은?
73. 의복패턴 중 그레이딩의 기본이 되는 패턴은?
74. 모사, 건사, 금은사로 술을 만들어 천을 달거나 직물의 올을 풀어 매듭을 지어 장식하는 것은?
75. 의복 제도 기호와 설명이 틀린 것은?
76. 제도에 사용되는 약자와 명칭의 연결이 옳은 것은?
77. 색에 의한 착시현상이 아닌 것은?
78. 시장세분화 기준 중 주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79.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80. 인체계측시 피계측자의 자세가 아닌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 컬러(color) 정보 전문기관이 아닌 것은?
82. 다음 중 어패럴 메이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83. 다음 중 패션정보가 제안되는 순서와 그 주최국에 대한 연결이 옳은 것은?
84. 시즌 6개월 전에 디자인 정보를 발표하는 대표적인 어패럴 박람회가 아닌 것은?
85. 표적시장내 고객들이 경쟁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척도가 아닌 것은?
86.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시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87.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착용경향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88. 정보의 분석(Information analysis)이란?
89. 패션 트렌드 분석시 아이템의 경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0. 다음 중 소비자 분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1. 경쟁브랜드를 분석할 때 포지셔닝 맵의 작성은 마케팅 전략의 수집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포지셔닝 맵의 유용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2.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구분이 틀린 것은?
93. 주요 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특정변수간의 인과 관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광고효과조사나 정기세일의 효과조사가 이에 해당되는 자료수집방법은?
94. 다음 중 시장 조사시 조사할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조사자가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임의로 표본을 선정하는 표본추출 방법은?
96. 패션정보회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색채기획 증 컬러테마 설정, 테마별 컬러 이미지 맵 작성에 해당하는 것은?
98. 패션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이 아닌 것은?
99. 패션 전문점 중 제조업체로부터 사입하여 단순히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 디자인을 기획, 생산하는 제조기능까지 갖춘 전문점의 형태는?
100. 다음 중 마케팅 정보 시스템(M I S)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