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국내 패션산업의 발전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패션상품이 유행이라는 큰 흐름을 동일하게 지향하면서 각 기업마다 차별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유사성과 독특성을 함께 가질 수밖에 없는 대표적인 경쟁형태는?
3. 다음 중 패션 머천다이징의 기능이 아닌 것은?
4. 손익분기점(손익분기 판매량) 산출공식으로 옳은 것은?
5.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4P's mix 전략, B.I 작업, 브랜드 이미지 설정 및 시즌 컨셉 설정을 하는 단계는?
6. 패션머천다이저의 업무수행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상품이나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소비사장의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의 구매를 담당하는 패션산업부분의 스페셜리스트는?
8. 패션 머천다이징 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9. 머천다이징에서 적절한 상품의 개념에 맞지 않는 것은?
10. 디자인 컨셉을 설정할 때 고려하지 않는 것은?
11. 패션 홍보의 수단 중 홍보 담당자가 매체의 관심을 얻기 위해 자사 관련 신상품이나 행사에 대한 정보를 1~2페이지로 요약한 것은?
12.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 중 생산기획의 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3. 다음 중 상품의 낮은 가격이 점포의 가장 큰 특성인 업태가 아닌 것은?
14. 패션 기업의 가격전략 중 시장침투 가격전략에 해당되는 경우는?
15. 패션 머천다이저가 상품 구색 계획 업무를 할 때 주요 원리로 고려하는 사항 중 틀린 것은?
16. 패션상품의 판매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징이 중요시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7. 소비자의 의식과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착용 경향 등을 분석하는 패션 머천다이저의 업무에 해당되는 것은?
18. 고객층과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소비자들이 제품의 성과가 어느 정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기대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지각하여 스스로 만족하여 하지만 제품의 성과가 기대에 많이 어긋나는 경우에는 기애와 제품의 성과간의 불일치를 확대 하여 불만족이 가중되는 효과에 해당하는 것은?
20. 패션기업의 마케팅 활동 중 예견형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편성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22. 다음 중 실을 사용하여 만든 옷감이 아닌 것은?
23. 부드러운 무광택 표면을 섬유가 일어나도록 피혁 안쪽을 기모하여 만든 것은?
24. 섬유제품의 관리에 있어 세탁 취급표시에 관한 용어가 아닌 것은?
25. 다음 중 소재기획 프로세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6. 다음 중 새틴(satin) 소재의 감성분류에 속하는 것은?
27. 정부 공인기관이 의류제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 보호 및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우수 생산업체를 선정 하여 원부자재의 특성시험과 완제품의 외관검사를 실시 하여 우수한 상품에 부착하는 인증제도는?
28. 다음 중 소재기획을 전문으로 하지만 소재생산시설을 직접 갖추지 않으면서 패션소재를 만들어 의류업체에 공급하는 패션 스페셜리스트는?
29. 투습방수성이 필요한 고성능 스포츠웨어에 적합한 가공은?
30. 다음 중 융점(融點)이 가장 높은 섬유는?
31. 번수 52수 정도의 소모사를 2합연한 것을 다시 한 올과 합한 실을 경사와 위사로 사용하여 제직하여 평직으로 짠 소모직물에만 사용되는 직물은?
32. 합연의 정도에 따른 실의 종류 중 패션 의류소재로 가장 적당히 사용되는 실로 나열된 것은?
33. 소재기획을 위한 검토항목 중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34. 헤어섬유 중 강도가 약하여 주로 소품에 많이 사용되는 패시미나(pashimina)는 헤어(hair) 소재 중 어느 종류의 섬유인가?
35. 진즈웨어(jeans wear)의 워싱 가공방법 중 백화현상이 많이 나타나 차가운 질감을 부여하는 것은?
36. 다음 중 비스코스 레이온의 건강도(乾强度), 습윤강도로 옳은 것은?
37. 직물의 3원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소재의 감성용어와 특징이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39. 다음 중 최근에 개발되어 각광을 받는 신소재가 아닌 것은?
40. 탄성이 있는 물질에 공기를 혼합하여 만든 것으로 고무와 폴리우레탄으로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패션의 수용정도에 의한 상품 분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홍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다음 중 바이어가 상품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44. 상품구성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역할 중 구매처 선정시 고려해야 될 적합한 요소가 아닌 것은?
46. 비용을 들이지 않고 기업이나 제품에 관한 정보를 매체의 기사나 뉴스를 통해 알림으로써 소비자 반응을 자극 하는 것은?
47. 다음 중 패션유통의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8. 패션제품이 트럭과 같은 수송기관을 통해 제조회사의 창고에서 도매업자, 소매업자의 중간상을 거쳐 운반되는 것은?
49. 최근 온라인판매나 TV, 홈쇼핑 등이 급부상하며 유통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경로 구조는?
50. 광고매체의 분류 중 4대 대중매체가 아닌 것은?
51.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2. 광고매체 중 TV의 특징이 아닌 것은?
53. 다음 중 사입기획에서 상품구매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만 나열된 것은?
54. 다음 중 패션소매점 매장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최적인 재고상태를 유지, 관리하기 위한 재고관리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6.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 중 점포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조절하고, 고객들이 상품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며, 색상과 합해져서 디스플레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57. 다음 중 패션 이미지에 의한 상품분류가 아닌 것은?
58. 기업이나 소매점의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파는 상품보다는 보여주는 상품의 개념으로 고급품, 초현대적 상품 등이 속하는 상품은?
59. 재고상품 중 러닝 스톡(running stock)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다음 중 어패럴 머천다이징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 하는 계획과 활동에 포함되는 5R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패션주기 중 상승기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62. 패션트렌드 예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 150cm의 폭 옷감으로 프린세스 라인이 들어간 slim한 실루엣의 긴 소매 원피스 드레스를 재단할 때 옷감량 계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4. 다음 재봉바늘 중 가장 굵은 것은?
65. 패션 컬러 코디네이션에서 흔히 사용되는 것으로, 동일 또는 유사색상의 조합에서 톤의 변화를 살린 배색은?
66. 다음 안감 직물 중 안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경사는 생사 2가닥을 합연하고 위사는 꼬임이 적은 생사의 감연사로 된 실의 밀도가 큰 직물은?
67. 패션산업의 특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68. 의상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9. 칼라 중 뒷목 부위에서 세워진(stand) 부분이 없는 칼라는?
70.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스커트의 명칭은?
71. 모, 견, 레이스와 같이 룰렛이나 재단 주걱(헤라) 등으로 표시하기 어려운 옷감을 두 겹으로 겹쳐 놓고 재단했을 때 완성선 표시를 하는 손바느질은?
72. 다음 그림 중 세로선에 의한 착시현상으로 세로 효과가 가장 큰 것은? (단, 그림의 폭과 길이는 동일하다)
73. 상체가 숙인 체형(굴신체형)이나 젖힌 체형(반신 체형)의 경우에는 보통 체형과 달리 특히 어느 부위의 비례가 차이가 많이 나는가?
74. 재봉기의 분류방법 중 스티치 연결형태에 따른 분류표시 기호에서 ‘L’이 뜻하는 것은?
75. 다음 중 펑크(punk) 스타일과 관계가 없는 것은?
76. 장식바느질 중 개더를 잡아 장식하고자 하는 위치에 봉제하는 부드러운 느낌의 장식은?
77. 한 가지 색상으로부터 파생된 밝은, 어두운, 선명한, 탁한 색들로 구성된 배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78. 먼셀의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9.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항중식의 단위로 1파운드와 840 야드에 근거를 두는 번수는?
80. 소매 붙임선이 목둘레선부터 A.H 아래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소매로 어깨의 관절부위를 피해 체표상의 근육이 움푹 패인 곳을 솔기선이 지나도록 한 소매는?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소재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소비자 정보를 위한 조사내용이 아닌 것은?
83. 다음 중 정보의 수집도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4. 정보원의 종류 구분이 틀린 것은?
85. 상품의 역할에 따른 패션상품 분류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86. 패션 기업이 핫 스팟(hot spot) 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정보의 유형은?
87. 상권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8. 다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패턴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방법은?
89.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여 패션 경향을 몇 개의 테마로 나누고 패션의 흐름을 분류하는 것은?
90. 현대 패션 산업에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1. 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보통 개인의 활동 (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의미하는 A.I.O. 로 조사하는 것은?
92. 패션 트렌드 분석요소가 아닌 것은?
93. 다음 정보는 어떤 정보에 속하는 것인가?
94. 다음 정보들로 분석하려는 것은?
95. 다음의 색채 정보원 중 국내 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96. 일반적으로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하여 그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97. 스타일 경향분석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98. 경쟁사나 선진기업이 무엇을, 왜, 어떻게 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내부의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적인 활동은?
99. 생활의 장으로 본 현대인의 4대 생활공간 (life stage) 즁 관혼상제 등에 해당되는 용어로 적합한 것은?
100. 다음 중 판매, 저장 그리고 장부정리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소매상 및 도매상과 같은 유통경로 구성원에서 판매업자가 할인해 주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