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로서 적합한 상품을 적합한 양만 발주하여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대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활동은?
2. 표적시장 선정 시 토대로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외적 탐색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이라 볼 수 없는 것은?
4. 사회적 책임, 고객만족, 기업이윤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 잡힌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도록 요구하는 마케팅 관리 철학은?
5.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패션상품의 가격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7. 다음 중 표적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업이 원하는 제품개념을 구축하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8. 패션머천다이저의 업무수행 타입의 분류 중 젊은이를 대상으로 새로운 감각의 상품을 내놓아 때로는 큰 반응을 일으키며, 계수관리 측면보다 창의성이 우선되고, 논리적인 면보다 감각적인 면이 우선되는 타입은?
9. 패션산업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0. 관여도와 구매의사결정방식에 따른 구매행동 유형 중 구매대안을 결정함에 있어 완벽성을 추구하기 위해 포괄적 의사결정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 유형은?
11. 다음 중 물적 유통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패션 유통경로의 유형 중 위탁판매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단계과정으로 접합한 것은?
14. 의류상품의 분류 중 TOP별 분류는 마케팅에의 적용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 때 TPO는 무엇의 약자인가?
15.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이 아닌 것은?
16.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패션머천다이저가 상품 구색 계획 업무를 할 때 주요 원리로 고려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8. 어패럴 메이커의 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9. 제품수명주기 중 성장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소비자의 관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소비자가 의류제품을 땀을 흘린 상태에서 일광에 노출되게 착용 후 제품이 변색되었다면 이에 가장 적합한 재현 시험항목은?
22. 트리코(trico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다음 중 인피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복고풍의 스타일과 그 시절에 사용되었던 소재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행하게 된 트렌드는?
25. 패션소재에 사용되는 금사나 은사를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로, 금, 은, 알루미늄 등을 종이에 붙여 이를 가늘게 썰어 놓은 것을 사용하며 럭셔리(luxury)한 느낌을 나타내는 실은?
26. 상품 구성, 실(yarn)방향 설정, 시즌별 컬러라인 설정은 소재기획 과정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27. 작은 무늬를 만들 수 있는 조직으로 직물 전체에 간단하고 작은 기하학적 무늬가 반복되는 것은?
28. 섬유의 염색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다음 중 부가중합체 섬유가 아닌 합성섬유는?
30. 소재경향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31. 열가소성 물질을 필름으로 제조한 후에 분할하여 평편한 테이프 형태로 만든 후 연신하여 강한 광택의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는 실은?
32. 워싱(Washing) 제품의 특징 중 틀린 것은?
33. 다음 중 펠트(Felt)의 제조원리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34. 복고풍에서 로맨틱하거나 에스닉한 이미지까지 연출이 가능한 실이지만 주로 홈스펀과 같은 내추럴풍 소재에 많이 사용되는 장식사는?
35. 색상과 톤에 따른 색채 이미지의 연결이 틀린 것은?
36. 단백질 섬유의 공통적인 성질이 아닌 것은?
37. 소재기획 시 필요한 마케팅 환경정보가 아닌 것은?
38. 의류 소재의 쾌적성 중 기공을 통해 공기가 투과할 수 있는 성능을 말하며, 보온성이나 투습성에 큰 영양을 미치는 것은?
39. 하이테크한 미래지향적 트렌드에 적합한 소재가 아닌 것은?
40.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표출하기 위하여 사용된 소재군이 아닌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제품구색계획 시 제품분석법으로 사용되는 ABC분석법에 관한 설명 중 '주력상품'에 관한 관리 방법으로 옳은 것은?
42.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상품분류에서 계속적으로 팔리고 있으며 매상고가 급상승 중인 상품은?
43. 윈도우 디스플레이는 분류기중에 따라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특정 패션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상품들이 한 공간 안에 스토리형태로 배열되어진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44.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5. 유통업계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46. 재고상품 중 러닝 스톡(Running sto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영업기별 전략 중 도입기 전략과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48. 광고관리의 의사결정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9. VMD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0. 일용품을 중심으로 상품구성 편리에 따라 판매하여 입지적 편리성이 우선이고 연중무휴로 판매하는 점포의 형태로 빠른 배송시스템 운영을 통한 신속한 상품공급이 우선되는 점포의 유형은?
51. 패션상품 구성에서 제품의 깊이를 결정하는 요소로 틀린 것은?
52. 다음 중 패션회사나 소매점이 홍보를 위해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53. 제조업자, 유통업자, 물류업자 공동으로 기업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효율적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54.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상품 구매 시 초기 발주 단계의 상품 구색으로 바람직한 것은?
55. 기업이 광고예산을 결정하는데 있어 고려할 요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56. 개별상품의 매력은 상품의 기능적 매력, 심미적 매력, 상표의 명성, 패션성 등의 상품가치와 무엇을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결정되어 지는가?
57. 리테일 마케팅의 주요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8. 패션기업들이 개별고객에 대한 신상정보 및 구매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실시하는 제도로 오늘날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실시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통정보 시스템은?
59. 다음 중 판매 형태가 다른 소매업은?
60.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역할 중 구매처 선정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스커트의 실루엣을 정하여 폭으로 등분한 후 다트를 잘라내어 이어서 만든 스커트로 폭 수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지는 것은?
62. 너비 150cm 옷감으로 프린세스 라인이 들어간 슬림한 실루엣의 긴 소매 원피스 드레스를 재단할 때 옷감량의 계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3. 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4. 패션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패션전파이론 중 하향전파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의류 종류별 기본 신체 부위가 옳은 것은?
67. 래글런 슬리브(Raglan Sleeve)와 같은 패턴 배치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68. 다음 중 견본 지시서(샘플 제조지시서)에 나타나지 않은 항목은?
69. 재단을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롤 상태의 천을 평면상으로 여러 겹 포개어 펼쳐 놓은 작업은?
70.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그림은 안단의 제도이다. 재단 시 필요한 재료는?
72. 복식재료에 요구되는 기능 중 피복기능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73. 다음 중 기초봉 중 시접단처리 용도로 사용된 것이 아닌 것은?
74. 면적에 따른 배색의 설명 중 틀린 것은?
75. 성인 여성복 상의 중 남방셔츠, 캐주얼 셔츠, 캐주얼 블라우스의 기본 신체 부위로만 나열한 것은?
76. 인체측정의 기준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7. 봉제 후 봉제선이 매끄럽지 않고 원하지 않는 작은 주름이 옷감에 생기는 현상은?
78. 패션디자인의 요소 중 디테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9. 다음 중 재봉틀 바늘의 굵기가 가장 굵은 것은?
80. 다음 중 옷감의 안과 겉을 구별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소비자 조사에서 조사목적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 대상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방법은?
82. 패션마케팅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내부정보 시스템에 해당하지 않는 내부정보는?
83. 소재 정보분석 방법 중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시즌에 따른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시계열적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은?
84. 다음 중 어패럴 메이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85. 패션기획도 분류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기획으로 분류할 수 있다. 판매촉진이나 기업홍보, 마케팅 측면에서 각종 행사를 기획, 시행하기 위해 행하는 기획은?
86. 다음 패션시장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중 종류가 다른 하나는?
87. 경쟁브랜드 조사, 소매점 조사를 통하여 알아낸 정보는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88. 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실적 정보를 수집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은?
89. 다음 중 기업의 외부 정보에 속하는 것은?
90. 패션정보 분석에 있어, 올바른 정보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91. 다음 중 패션정보의 유형과 그 내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2. 다음 중 소비자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3. 패션마케팅 조사는 조사목적에 따라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로 구분된다. 그 중 탐색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4. 패션정보분석에서 시장분석의 주요 내용이 아닌 것은?
95. 패션트렌드 도입 시기의 포착은 사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도입 적기를 판단할 때 고려 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96. 패션 정보를 1차와 2차로 구분할 때, 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97. 패션 관련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8. 라이프스타일의 분석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99. 다음 중 거시적 환경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00. 상품기획 프로세스 중 정보 수집 및 분석과정에 해당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