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직무가 아닌 것은?
2. 시장 표적화 전략 중 자사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 시키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 광고, 디자인 등 부가가치적 측면을 강조해야 하는 전략은?
3. 상품이나 패션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소비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의 구매를 담당하는 패션산업부분의 스페셜리스트는?
4. 다음 중 가격결정 방법이 아닌 것은?
5. 패션머천다이저의 책임과 업무 중 상품기획 입안, 판매 기획 입안, 생산ㆍ물류기획 입안, 예산계획 입안 등이 해당되는 책임은?
6.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생산지원업무'와 관련이 없는 것은?
7. 마케팅의 역사적인 발전단계를 7단계로 나누어 구분할 때 급속히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통합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이 대두된 시대는?
8. 저관여 의류상품의 제품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 패션머천다이징 기획단계 중 디자인 개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0. 크리에티브한 디자인 능력을 중시하면서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하게 파악∙예측하며 디렉터적인 능력을 가진 패션머천다이저의 업무수행 타입은?
11. 표적시장 선택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표적시장 마케팅의 주요 3단계의 올바른 순서는?
13.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상품분류 중 피크상품(성숙상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14. 직접마케팅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5. 다음 중 패션 홍보의 수단이 아닌 것은?
16. 다음 중 판매촉진 계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생산기획 중 PDS(Pattern design system)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8. 윙 게이트(J.W.Wingate)의 상품구성 이론에 따른 상품 구성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9. 기업의 경쟁형태에 관한 예로서 경쟁형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마케팅 개념의 변천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한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강도가 가장 큰 섬유는?
22. 유행을 선취하는 패션으로서, 단순하고 진보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이 많은 트렌드는?
23. 소재의 발주에서 기획∙설계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다음 중 열가소성 섬유가 아닌 것은?
25. 마섬유의 종류 중 모시가 해당하는 것은?
26. 소재의 품질관리에서 섬유제품의 표시 방법 중 물 세탁 방법 기호에서 세탁기 사용이 불가한 것은?
27. 품질을 관리하는 주체에 따른 품질관리의 기준 중 국제양모사무국의 울 마크(Wool Mark)가 해당하는 것은?
28. 신도가 크고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우수한 나일론 용도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29. 고저스(Gorgeous)의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 톤(Tone)에 따른 색채 이미지의 연결이 가장 부적합 것은?
31. 다음 중 소재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이 아닌 것은?
32. 소모직물에 사이징(Sizing) 공정을 통해 향상되는 특성이 아닌 것은?
33. 최근 환경의 변화와 생태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등장한 환경친화적 소재가 아닌 것은?
34. 다음 중 방적사의 특성이 아닌 것은?
35. 직물의 표면 판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6. 양모(Wool)소재와 감성분류의 연결로 가장 옳은 것은?
37. 다음 중 소재기획 프로세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8. 다음 중 편성물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9. 환상적이며 화려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로 실루엣과 디테일을 강조하며, 밝고 파스텔 조의 색상과 러플, 레이스와 같은 장식적 요소가 많이 사용되는 트렌드 테마는?
40. 섬유가 서로 다른 또는 꼬임수가 다른 단사를 합연하여 만든 실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할인가격 중 수량할인(quantity discount)에 해당되는 것은?
42. 상표와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를 받는 유통경로 조직은?
43. 동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4. 유통업체별 상품구성은 폭과 깊이에 있어 차이가 있다. 백화점의 경우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 전략은?
45. 구매주문형태 중 제품이 급히 필요한 경우에 활용되는 방법으로 바잉 오피스는 상품을 수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되며,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할 수 있는 것은?
46. 재고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이 아닌 것은?
47. 패션점포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을 고객들이 선택하기 쉽게 품목별로 분류해 놓은 상품표현방법은?
48. 상품 계획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효과가 아닌 것은?
50. 광고 매체별 특성의 연결이 옳은 것은?
51. 다음 브랜드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5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믹스전략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3. 패션유통 정보시스템 관련 용어가 잘못 표기된 것은?
54. 다음 중 광고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마케팅 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가장 첫 단계는?
55. 매장관리를 위한 매장구성 시 상품조닝과 배치를 위한 체크포인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 다음 중 바이어가 상품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될 요소가 아닌 것은?
57. 편집 머천다이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8. 패션제품의 시즌에 따라 영업기별 전략을 수립할 때 '영업기'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59. 상품 사입처의 선정기준이 아닌 것은?
60. 교통광고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감소와 증가에 따라 다른 사이즈와 패턴을 제작하는 것은?
62. 재봉기의 분류방법 중 스티치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 표시기호에서 L 이 뜻하는 것은?
63. 의복구성에 필요한 체형을 계측하는 방법 중 직접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64. 부드러운 쉬폰으로 블라우스를 만들 때 적당한 재봉틀 바늘은?
65. 다음 중 패션의 발생기원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66. 심지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67. 다음 중 가장 날씬해 보이는 디자인은?
68. 다음 중 길과 연결하여 구성된 소매가 아닌 것은?
69. 생산의뢰서 작성 시 포함된 항목이 아닌 것은?
70. 길원형 제도에 필요하지 않는 항목은?
71. 중간 무게의 평직으로 짠 것으로 특히 체크무늬, 줄무늬의 디자인으로 되어 있고 셔츠나 아동복에 많이 사용되는 면직물은?
72. 톤(색조) 분류의 방법 중 톤의 이미지가 틀린 것은?
73. 필라멘트사를 방적사로 피복하여 봉제성이 우수하고 다른 합성사에 비해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한 재봉사는?
74. 제복, 정복, 사무복과 같이 기능성을 우선으로 하고 전체를 상징하는 시각적 안정성을 표현하기 위해 특히 고려되어야 할 패션디자인의 원리는?
75. 의상에 사용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좌우의 넓이가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선은?
76. 복원중(문제 오류로 복원중입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77. 봉사가 가져야 할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78. 신사복용 심지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신축성이 적고 강도가 높은 심지는?
79. 배색에 있어서 색의 3속성 중 하나 이상의 속성이 자연스럽게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은?
80. 몸통 부분이 불룩한 병 모양처럼 되어 허리 부분에 가장 여유가 많은 실루엣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리테일 머천다이징 수행 시 경쟁점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소재정보의 종류로 관련이 없는 것은?
83. 다음 중 소비자 정보원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4. 패션 트렌드 분석 요소가 아닌 것은?
85. 차기 시즌의 패션 트렌드 정보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6.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7. 색채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8. 다음 중 패션정보지가 아닌 것은?
89. 패션마케팅 조사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스트리트 패션(street fashion)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어떤 조사 방법에 해당하는가?
90. 각종 패션정보로부터 상품화에 이르는 정보처리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91. 색채기획 프로세스 중 '컬러스토리 결정'에 해당하는 업무가 아닌 것은?
92. 부자재나 액세서리 개발 정보나 생산∙가공∙봉제 등의 기술개발 정도 등은 다음 중 어떤 정보에 속하는가?
93. 시장현황 정보 중 특정의 매장, 상점가, 쇼핑센터 등에서 구매하는 소비자의 지리적 범위를 의미하며, 입지조건, 시설의 규모, 경쟁규모, 취급상품 등의 특성에 의하여 달라지는 조사는?
94. 마케팅 조사 자료의 유형에는 1차 자료, 2차 자료, 연합자료가 있다. 다음 중 1차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5. 벤치마킹(bench making)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96. 패션산업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97. 시장 분석 시 장기예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98. 질문지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99. 스타일 정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00. 패션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 '시장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