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3-10)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2-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중 공정 수분율이 가장 큰 섬유는?

  1. 나일론
  2.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은 천연섬유로, 다른 보기들은 합성섬유이기 때문에 공정 수분율이 더 낮습니다. 따라서 견이 가장 공정 수분율이 큰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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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양모직물을 비눗물에 적시고 가열하면서 문지르면 섬유가 엉키고 밀착되어 두터운 층을 만드는 것은?

  1. 스케일
  2. 축융
  3. 필링
  4. 권축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직물은 축융 과정을 통해 밀착되어 두터운 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축융은 열과 압력을 가하여 섬유를 밀착시키는 과정으로, 비눗물에 적시고 가열하면서 문지르면 섬유가 엉키고 밀착되어 두꺼운 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케일은 양모의 비단털 부분을 제거하는 과정, 필링은 섬유 표면의 불규칙한 부분을 제거하는 과정, 권축은 섬유를 권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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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대마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신도가 작다.
  2. 탄성이 나쁘다.
  3. 기계방적이 불가능하다.
  4. 강도가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마의 특징 중 강도가 작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대마는 신도가 작고 탄성이 나쁘며 기계방적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지만, 강도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강도가 작다"가 아니라 다른 보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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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름 옷감으로서 마직물의 큰 단점인 것은?

  1. 흡습성이 작아 몸에 달라 붙는다.
  2. 내열성이 작아 다림질이 어렵다.
  3. 탄성이 작아 잘 구겨진다.
  4. 초기 탄성률이 작아 강직성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직물의 탄성이 작으면 옷감이 구부러지기 쉽고, 쉽게 주름이 생긴다. 따라서 옷을 입고 다녀도 모양이 깨지거나 불규칙하게 보일 수 있다. 이는 특히 여름철에는 더욱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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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섬유의 종류가 다른 두가지 이상의 실을 섞어 짠 직물의 명칭은?

  1. 혼방직물
  2. 교직물
  3. 표백직물
  4. 가공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교직물은 섬유의 종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실을 섞어 짠 직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혼방직물과 유사하지만, 혼방직물은 섬유의 종류가 두 가지 이상일 때에도 같은 종류의 섬유끼리 섞어 짠 것을 말합니다. 표백직물은 염소나 황산 등으로 표백한 직물을 말하며, 가공직물은 염색, 인쇄, 가공 등의 과정을 거친 직물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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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자외선 차단 소재가 주로 사용된 것은?

  1. 스포츠 웨어
  2. 노인용 침구
  3. 방한복
  4. 위생양말
(정답률: 알수없음)
  • 스포츠 웨어는 야외에서 활동할 때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 소재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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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문직물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경사가 위사의 교차점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시켜 경사 또는 위사 어느 한쪽의 노출이 많은 직물
  2. 연속적으로 공급되는 한 가닥 또는 여러 가닥의 실을 각각 편침을 사용하여 만든 직물
  3. 경사와 위사가 1올씩 교대로 아래 위가 되도록 만든 직물
  4. 태핏직기나 도비직기로는 제직할 수 없는 1완전조직 올 수가 많은 큰 무늬의 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태핏직기나 도비직기로는 제직할 수 없는 1완전조직 올 수가 많은 큰 무늬의 직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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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방도 작성시 코딩(cording)이란?

  1. 종광에 경사 꿰기(종광통입)
  2. 바디에 경사 꿰기(바디통입)
  3. 종광과 답목의 결부
  4. 답목을 밟는 순서(답순)
(정답률: 알수없음)
  • 직방에서 코딩(cording)은 매물 정보를 입력할 때 해당 매물의 위치를 정확히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이 중에서 "종광과 답목의 결부"는 해당 매물이 위치한 지역의 구체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종광과 답목은 도로의 이름이나 번호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 둘을 결합하여 해당 매물이 위치한 지역을 정확히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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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칙 사문직에 사문선의 방향을 깨뜨린 것은?

  1. 비 사문직
  2. 곡 사문직
  3. 꼬임 사문직
  4. 파 사문직
(정답률: 알수없음)
  • 파 사문직은 기존의 사문직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기존의 규칙과 관습을 깨뜨렸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존의 사문직에서 파생된 것으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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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실을 만드는(뽑는)공정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방적
  2. 제사
  3. 방사
  4. 권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권사"입니다.

    "방적"은 실을 뽑는 공정 중 하나로, 원사를 뽑아 실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제사"는 실을 가공하는 공정 중 하나로, 실을 교정하거나 감아서 규격에 맞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방사"는 실을 가공하는 공정 중 하나로, 실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 열처리를 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권사"는 실을 만드는 공정에 속하지 않습니다. "권사"는 이미 만들어진 실을 권취는 과정으로, 실을 감아서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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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섬유 내부의 결정성이 발달하면 다음의 사항과 관계 깊은 것은?

  1. 염색성이 좋아진다.
  2. 흡습성이 커진다.
  3. 탄성이 커진다.
  4. 강력이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 내부의 결정성이 발달하면 분자 간 결합이 강해지기 때문에 강력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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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합성섬유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이 양털의 제품과 제일 비슷한 성상을 나타내는 섬유는?

  1. 라이크라
  2. 엑슬란
  3. 아라미드
  4. 데이크론
(정답률: 알수없음)
  • 엑슬란은 합성섬유 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유연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양털과 유사한 성상을 나타내는 섬유입니다. 따라서 양털의 제품과 비슷한 느낌을 원하는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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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부직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함기량이 많다.
  3.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4.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직포의 특성 중에서 내구성이 좋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부직포는 일회용 제품으로, 사용 후 버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좋다는 특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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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평직의 장점인 것은?

  1. 구김이 잘 생긴다.
  2. 제직이 간단하다.
  3. 표면이 거칠다.
  4. 광택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직은 구김이 잘 생기기 때문에 제직이 간단하다. 구김이 생기면 제직할 때 구김 부분을 따로 자르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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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섬유내의 비결정(非結晶)부분이 작용하는 역할은?

  1. 섬유에 강도를 준다.
  2. 섬유에 형태 안전성을 준다.
  3. 섬유에 내약품성을 준다.
  4. 섬유에 유연성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내의 비결정(非結晶)부분은 섬유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은 결정 부분보다 더 유연하며, 섬유가 늘어나거나 구부러질 때 결정 부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따라서, 이 비결정 부분이 섬유에 유연성을 준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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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나일론 실 100m의 무게가 1g이었다. 이실의 굵기는 몇 데 니어니인가?

  1. 1
  2. 10
  3. 45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실의 밀도는 약 1.14g/cm³이다. 따라서 100m의 길이를 가진 이실의 부피는 100cm³이다. 이를 이용하여 이실의 부피와 무게 사이의 관계를 구할 수 있다.

    부피 = 길이 × 니어니² × π/4

    100cm³ = 100 × 니어니² × π/4

    니어니² = 4 × 100cm³/π × 1/100cm

    니어니² = 0.1273

    니어니 = √0.1273

    니어니 = 0.357cm

    따라서, 이실의 굵기는 약 0.357cm이며, 이를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면 0.4cm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90이라는 값이 주어졌으므로, 이는 이실의 굵기를 밀리미터 단위로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0.4cm를 밀리미터로 환산하면 4mm가 되고, 이를 100으로 나누어주면 0.04cm가 된다. 이를 다시 니어니로 환산하면 0.04cm/2.54cm = 0.0157니어니이다. 이를 반올림하면 0.02니어니가 되고, 이를 100으로 곱해주면 2니어니가 된다. 따라서, 이실의 굵기는 90이 아니라 2니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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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폴리 아크릴계 섬유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탄성회복율이 우수하다.
  2. 수분율은 아주 낮은 편이다.
  3. 대전성이 작다.
  4. 열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 아크릴계 섬유는 대전성이 작지 않고, 오히려 높은 편이다. 이는 섬유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대전성이 작다"는 폴리 아크릴계 섬유의 성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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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단백질 섬유가 아닌 것은?

  1. 양모
  2. 사이잘
  3. 알파카
(정답률: 알수없음)
  • 사이잘은 단백질 섬유가 아니라 셀룰로오스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양모, 견, 알파카는 모두 단백질 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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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단백질 섬유의 기본 화합물은?

  1. 아미노산
  2. 글루코오스
  3. 에틸렌
  4. 테레프탈산
(정답률: 알수없음)
  • 단백질 섬유의 기본 화합물은 아미노산입니다. 이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아미노산들이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단백질 섬유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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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스코스레이온의 방사법은?

  1. 에멀션 방사
  2. 건식 방사
  3. 습식 방사
  4. 용융 방사
(정답률: 알수없음)
  • 비스코스레이온은 고분자를 용해시켜 물속에서 떠다니는 상태로 만든 후, 이를 고온에서 가열하여 분자량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방사법이 습식 방사인 이유는, 고분자 용액이 물 속에서 떠다니는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건식 방사나 용융 방사는 고분자가 고체 상태로 존재해야 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에멀션 방사는 고분자 용액을 미립화시켜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스코스레이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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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복식의 조건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사람의 체형을 전제로 한 구조물이어야 한다.
  2. 사람의 개성에 맞아야 한다.
  3. 분위기에 적당해야 한다.
  4. 의복을 입는 사람만 만족하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을 입는 사람만 만족하면 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복식은 입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분위기나 사람의 개성에 맞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또한, 사람의 체형을 고려하여 구조물이 디자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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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남성의 인체묘사시 주의점으로 가장 상관이 있는 것은?

  1. 다리와 발목을 굵게 표현한다.
  2. 얼굴 윤곽을 둥글고 크게 표현한다.
  3. 골반을 크게 표현한다.
  4. 발목을 가늘고 길게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리와 발목은 남성의 인체에서 근육과 뼈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굵게 표현함으로써 남성다운 강건하고 건강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이 가늘게 그려지면 여성다운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발목을 굵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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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2의 르네상스라고도 하며 이 시기를 모던에이지(modernage) 또는 벨에폭크(belle epoque)라고도 하는 신예술 운동은?

  1. 아트앤드 크라프트(arts and crafts)
  2. 아르데코(art deco)
  3. 아르누보(arts nouveau)
  4. 세세션(sccession)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행한 신예술 운동으로, 기존의 예술 양식에 대한 반발로 탄생했습니다. 이 운동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곡선적인 라인과 꽃이나 동물 등의 모티브를 사용한 장식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도입하여 혁신적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아르누보 운동은 후에 아르데코와 세세션 등의 다른 신예술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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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의 어원인 데지그나레(Designare)의 뜻은?

  1. 제작, 작업
  2. 의장, 도안
  3. 시장 조사
  4. 그림,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데지그나레(Designare)는 라틴어로 "의장하다, 도안을 그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장, 도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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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아워(hour)글래스 실루엣이 아닌 것은?

  1. 버슬(bustle)실루엣
  2. 머메이드(mermaid)실루엣
  3. 트라페즈(trapeze)실루엣
  4. 프린세스(princess)실루엣
(정답률: 알수없음)
  • 아워글래스 실루엣은 상체와 하체가 좁은 허리를 중심으로 부드럽게 드러나는 실루엣이지만, 트라페즈 실루엣은 어깨와 가슴 부분이 넓고 허리부터 하단으로 내려갈수록 넓어지는 실루엣이기 때문에 아워글래스 실루엣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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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강조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주제를 여러군데 두어 강조 시키는 것이다.
  2. 사무복이나 유니폼은 강조의 방법을 약하게 한다.
  3. 뚱뚱하거나 신체의 약점이 있는 부분을 피하여 강조한다.
  4. 네모 얼굴에는 스퀘어 네크라인이 적합하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제를 여러군데 두어 강조 시키는 것은 오히려 주제를 흐리고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디자인에서는 주제를 명확하게 하고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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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계 색상의 농담의 배색으로 톤에 변화를 준 배색을 말하며 통일감이 있고 침착한 느낌의 배색은?

  1. 톤온톤 배색
  2. 포까마이유 배색
  3. 콘트라스트란 배색
  4. 토우널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톤온톤 배색"은 동일한 색상 계열의 다른 톤을 조합하여 만든 배색으로, 색상의 차이가 적어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통일감이 있고 침착한 느낌의 배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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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복식의 개념에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의복으로 신체를 보호하는 행위이다.
  2. 기후, 풍토 등의 물적 조건에 맞게 옷을 입는 행위이다.
  3. 의복의 장식성을 강조하는 행위이다.
  4. 의복이 인간의 총합체로 물리적 기능과 미의식, 사회적 지위 등의 정신적인 조건과 연결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단순히 신체를 보호하거나 기후나 풍토에 맞게 옷을 입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의 미적 감각과 사회적 지위 등의 정신적인 조건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의복이 인간의 총합체로 물리적 기능과 미의식, 사회적 지위 등의 정신적인 조건과 연결된다."가 가장 적당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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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패션코디네이트에 있어 종래의 상식과 관념을 깨고 드레시한 스커트 위에 와일드한 가죽점퍼를 입는 스타일은?

  1. Optional Coordination
  2. Cross-over Coordination
  3. Occasion Coordination
  4. Switch Coordin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Cross-over Coordination"은 종래의 상식과 관념을 깨고 서로 다른 스타일의 의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스타일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드레시한 스커트와 와일드한 가죽점퍼를 조합하는 것은 "Cross-over Coordination"에 해당합니다. "Optional Coordination"은 선택적인 조합, "Occasion Coordination"은 특정한 행사나 상황에 맞는 조합, "Switch Coordination"은 의상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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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뚱뚱한 사람에게 가장 적당한 재질은?

  1. 광택나는 재질
  2. 빳빳한 재질
  3. 얇게 비치는 재질
  4. 중간두께의 무광택 재질
(정답률: 알수없음)
  • 뚱뚱한 사람은 몸의 부피가 크기 때문에 너무 얇거나 너무 두꺼운 재질은 오히려 더 뚱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광택이나 빳빳한 재질은 몸의 부피를 강조할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간두께의 무광택 재질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몸의 부피를 강조하지 않으면서도 적당한 두께감으로 몸을 감싸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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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미의 표현관점이 사실적인 것에서부터 감성을 중요시하는 표현 방법으로 바뀌어짐에 따라 나타나게 된 문양은?

  1. 사실 문양
  2. 기하학 문양
  3. 물방울 문양
  4. 추상 문양
(정답률: 알수없음)
  • 미의 표현관점이 감성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사물의 외형이나 형태를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추상화 기법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추상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문양이 "추상 문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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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의복의 배색 계획에 있어서 맨 먼저 결정해야 할 사항은?

  1. 주된 색채의 결정
  2. 강조점으로 사용 할 액세서리 색상의 결정
  3. 장식으로 사용될 부분의 색상
  4. 부색채의 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의 배색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된 색채의 결정입니다. 이는 전체적인 의상의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하며, 나머지 부분들의 색상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된 색채를 먼저 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강조점으로 사용할 액세서리 색상, 장식으로 사용될 부분의 색상, 부색채 등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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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3차원 색입체에서 중앙에 있는 세로 축이 나타내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세로 축은 명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색의 밝기나 어둡기를 나타내며, 색의 진하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축들은 채도와 색상을 나타내며, 보색은 색상의 반대되는 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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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여러 요소들을 어떤 체계로 배치함으로써 생겨나는 진행의 힘과 시선을 유도하는 힘은?

  1. 비례
  2. 리듬
  3. 균형
  4.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디자인 요소들을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 배치함으로써 시선을 유도하고 진행의 힘을 만들어내는 요소이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리듬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례, 균형, 강조와 함께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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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같은 주황색이라도 붉은색 위에서는 황색기미로 황색 위에서는 붉은색 기미로 보이는 것은 무슨 효과 때문인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색상대비 효과 때문입니다. 색상대비란, 서로 다른 색상이나 색조가 인접해 있을 때,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즉, 붉은색과 주황색은 색상이 비슷하지만 색상대비가 크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색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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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비조화의 예가 아닌 것은?

  1. 군복에 달린 포켓과 견장
  2. 꽃무늬와 체크나 스트라이프 문양을 응용한 스카프
  3. 빳빳한 재료로 만든 러플을 장식한 원피스
  4. 가죽을 이용하여 만든 파티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군복에 달린 포켓과 견장"입니다. 대비조화란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조화롭게 결합시켜 새로운 느낌을 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군복에 달린 포켓과 견장은 이미 군복의 일부분으로서 조화롭게 결합된 것이기 때문에 대비조화의 예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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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칼라의 크기와 커프스의 크기 사이에 조화를 이루고자 할 때 적용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균형
  2. 비례
  3. 강조
  4.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칼라와 커프스의 크기가 서로 비례하게 디자인을 구성하면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크기가 서로 다른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으로, 비례 원리에 따라 각 요소의 크기가 조화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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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설명도로서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
  2. 의복을 보기 쉬운 상태의 포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직물의 상태를 될 수 있는 한 충실히 표현한다.
  4. 아무리 늦게 그리더라도 세밀하게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무리 늦게 그리더라도 세밀하게 표현한다."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 이유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주로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디자인의 느낌과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빠르게 스케치하고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세밀한 표현보다는 전체적인 느낌과 분위기를 중심으로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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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학생이 학생다운 복장을 하여 주위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는 것은 복식의 어떤 기능에 해당하는가?

  1. 물리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표현적 기능
  4. 상징적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이 학생다운 복장을 하여 주위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은 복식의 사회적 기능에 해당한다. 복식은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적 지위, 역할, 성별, 연령 등을 나타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복장을 선택하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자신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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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각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1. 스트레이트 실루엣
  2. 튜블러 실루엣
  3. 프린세스 실루엣
  4. 박스 실루엣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린세스 실루엣은 허리를 따라 조금씩 점점 넓어지는 A라인 형태로, 몸의 곡선을 따라 부드럽게 내려가는 실루엣입니다. 반면에 스트레이트 실루엣은 몸의 곡선을 따르지 않고 직선적인 형태로, 튜블러 실루엣은 허리를 중심으로 상하로 넓어지는 형태로, 박스 실루엣은 전체적으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뚜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린세스 실루엣이 사각형 실루엣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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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사외 품평회의 주 목적은?

  1. 소비자 입장에서의 샘플의 가치 평가
  2. 샘플의 생산성 평가
  3. 샘플의 부가가치성의 평가
  4. 샘플의 기능성의 평가
(정답률: 알수없음)
  • 사외 품평회의 주 목적은 소비자 입장에서의 제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샘플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의 샘플의 가치 평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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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패션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패션은 발생된 지역으로부터 거리에 비례한 시간차를 두고 파상적으로 전파된다.
  2. 패션에는 사이클이 있다.
  3. 패션에는 수명이 있다.
  4. 패션은 모방에 의하여 전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패션은 발생된 지역으로부터 거리에 비례한 시간차를 두고 파상적으로 전파된다."

    설명: 패션은 특정 지역에서 시작되어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는 현상이다. 이는 모방에 의해 전파되며, 일정한 사이클과 수명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거리에 비례한 시간차를 두고 전파된다는 것은 패션의 특성이 아니라, 전파되는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즉, 패션은 지역에서 시작되어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는 것이지, 거리에 따라 전파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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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의복의 변천과정 중 틀린 것은?

  1. 튜닉 → 블리오 → 코타르디
  2. 브라코 → 브레 → 쇼오스
  3. 언더튜닉 → 쉥즈 → 꼬뜨
  4. 지뽕 → 푸르푸앵 → 베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언더튜닉 → 쉥즈 → 꼬뜨"가 틀린 것은, 언더튜닉과 쉥즈는 모두 18세기 유럽의 여성복 스타일이지만, 꼬뜨는 20세기 초반 프랑스의 여성복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이 세 스타일은 시대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 "튜닉 → 블리오 → 코타르디": 튜닉은 고대 그리스의 여성복 스타일이며, 블리오는 중세 유럽의 여성복 스타일, 코타르디는 16세기 이탈리아의 여성복 스타일입니다.
    - "브라코 → 브레 → 쇼오스": 브라코는 16세기 유럽의 남성복 스타일, 브레는 18세기 유럽의 남성복 스타일, 쇼오스는 20세기 초반 미국의 남성복 스타일입니다.
    - "지뽕 → 푸르푸앵 → 베스트": 지뽕은 18세기 유럽의 남성복 스타일, 푸르푸앵은 19세기 유럽의 남성복 스타일, 베스트는 20세기 이후의 남성복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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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중세 초기 바지를 가리키는 말은?

  1. 블리오(Bliaud)
  2. 쉐엥즈(Chainse)
  3. 지뽕(Gipon)
  4. 브레(Braies)
(정답률: 알수없음)
  • 브레(Braies)는 중세 초기에 남성들이 입었던 속옷이자 바지였다. 다리 부분은 넓고 허리는 타이트하게 맞는 디자인이었다. 이러한 바지는 주로 린넨이나 양모로 만들어졌으며, 중세 시대의 다른 의상과 함께 입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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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6세기 르네상스모드의 특성에 맞는 칼라는?

  1. 슬래시(slash)
  2. 러프(ruff)
  3. 퍼프(puff)
  4. 파티칼라(parti color) 호스(hose)
(정답률: 알수없음)
  • 16세기 르네상스모드는 화려하고 과장된 스타일을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특성에 맞게 러프(ruff)는 크고 복잡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으며, 목에 둘러쳐 입는 고리 모양의 칼라였습니다. 이는 상류층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강조하기 위해 입었던 것으로, 러프의 크기와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더 많은 주목을 받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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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달마티카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A.D 2세기경 달마티아지방으로부터 로마에 소개된 의복이다.
  2. 진동솔기가 없다.
  3. 초기의 달마티카는 옷 전체에 무늬가 있는 화려한 옷이었다.
  4. 현재 천주교회의 법의로 남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달마티카는 초기에는 옷 전체에 무늬가 있는 화려한 옷이 아니었고, 옷의 일부분에만 무늬가 있었다. 따라서 "초기의 달마티카는 옷 전체에 무늬가 있는 화려한 옷이었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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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패션 정보의 시계열 추이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패션 컬렉션 → 소재 전시회 → 패션 컬러 정보
  2. 소재 전시회 → 패션 컬렉션 → 패션 컬러 정보
  3. 패션 컬러 정보 → 소재 전시회 → 패션 컬렉션
  4. 패션 컬러 정보 → 패션 컬렉션 → 소재 전시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패션 컬러 정보 → 소재 전시회 → 패션 컬렉션" 입니다.

    패션 컬러 정보는 패션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요소 중 하나이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컬러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컬렉션을 디자인합니다. 따라서 패션 컬러 정보가 먼저 나오고, 이후에 소재 전시회가 열리며, 디자이너들은 이를 참고하여 컬렉션을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패션 컬렉션을 발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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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복식변천의 외적인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자기과시의 욕구
  2. 자연환경의 영향
  3. 정치, 경제적 요인
  4. 법적인 통제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변천의 외적인 요인 중에서 "자기과시의 욕구"는 다른 요인들과는 거리가 먼 요인입니다. 자기과시의 욕구는 개인의 내면적인 욕구로서, 개인의 성격, 가치관, 인생목표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요인들은 외부적인 환경과 관련이 있으며, 정치, 경제적 요인은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이 있고, 자연환경의 영향은 지리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법적인 통제는 법과 제도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과시의 욕구는 다른 요인들과는 거리가 먼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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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바로크 남자 복식 중에서 상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뿌르쁘엥(pourpoint)
  2. 베스트(vest)
  3. 쥐스또꼬르(justaucorps)
  4. 랭그라브(rhinegraves)
(정답률: 알수없음)
  • 바로크 남자 복식 중에서 상의에 해당하는 것은 뿌르쁘엥, 베스트, 쥐스또꼬르이다. 그러나 랭그라브는 하의에 해당하는 바지류이다. 따라서 상의에 속하지 않는 것은 랭그라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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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린우드(Greenwood)와 머피(Murphy)가 정의한 패션 머천다이징 개념의 4요소가 아닌 것은?

  1. 제품 생산에의 참여
  2. 계절적인 변화
  3. 마케팅 프로세스
  4. 소비자의 수용패턴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생산에의 참여"는 패션 머천다이징 개념의 4요소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패션 머천다이징은 제품 생산에 대한 것이 아니라, 패션 제품의 디자인, 마케팅, 유통, 소비자 수용패턴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품 생산에의 참여"는 패션 머천다이징과는 관련이 있지만, 4요소 중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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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장 정보 중 경쟁 브랜드 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판매 및 판매 촉진 전략조사
  2. 판매외형 및 마켓셰어와 판매율 조사
  3. 해외 기술 도입에 관한 정보조사
  4. 신소재 개발 및 가공기술
(정답률: 알수없음)
  • "신소재 개발 및 가공기술"은 경쟁 브랜드 정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기술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시장 정보 중 경쟁 브랜드 정보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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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잔틴 복식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몸의 윤곽선이 드러나는 투피스 형태의 웃옷과 스커트로 분리되어 발달된 형태이다.
  2. 그리스와 로마의 복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 신체를 감추고 가리는 것으로 일관되어 있다.
  4. 종교적인 영향을 보여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체를 감추고 가리는 것으로 일관되어 있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비잔틴 복식은 오히려 몸의 윤곽선을 감추지 않고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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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9세기 왕정복고로 귀족풍의 의상이 재현된 신르네상스 스타일은?

  1. 엠파이어 스타일
  2. 크리놀린 스타일
  3. 로맨틱 스타일
  4. 버슬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신르네상스 스타일은 19세기 왕정복고의 귀족풍의 의상을 재현한 것이며, 크리놀린 스타일은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의 드레스에 사용된 스타일로, 허리선을 높이 올리고 하이힐을 신고 큰 둥근 치마를 입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크리놀린이라는 특수한 속옷을 입고 치마를 더욱 더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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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오뜨꾸띄르의 성립과 발전기(1920년대)에 활동한 4대 디자이너에 들지 않는 사람은?

  1. 폴 뽀아레
  2. 가브리엘 샤넬
  3. 마들렌느 비오네
  4. 이브 생 로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브 생 로랑은 오뜨꾸띄르의 성립과 발전기인 1920년대에는 아직 데뷔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가 데뷔한 시기는 1960년대 후반으로, 오뜨꾸띄르의 황금기는 이미 지나간 시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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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선과 색채에 있어서 우아하고 조화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내었다.
  2. 스커트 속에 입어 스커트를 부풀게 하는 파팅게일을 처음으로 만들어 내었다.
  3. 그리스 로마 복식을 기본으로 해서 기독교의 종교적 영향과 아시아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양식을 만들어내었다.
  4. 남자들의 겉옷은 어깨를 강조하여 심을 넣거나 퍼프를 만들어 남성미를 나타내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그리스 로마 복식을 기본으로 해서 기독교의 종교적 영향과 아시아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양식을 만들어내었다."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 중 하나인 선과 색채, 스커트 속에 입는 파팅게일, 남성복의 디테일 등을 나타내지만, 그리스 로마 복식과 종교적, 아시아적 영향을 결합한 독특한 양식은 르네상스 복식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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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960년대 패션에 영향을 미친 예술사조가 아닌 것은?

  1. 옵아트
  2. 팝아트
  3. 초현실주의
  4. 미니멀리즘
(정답률: 알수없음)
  • 초현실주의는 1960년대 패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는 예술적인 운동으로, 실재하는 대상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왜곡하거나 변형하여 표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따라서 패션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 옵아트, 팝아트, 미니멀리즘은 모두 1960년대 패션에 큰 영향을 미친 예술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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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패션 마케팅 활동의 본질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적절한 가격
  2. 적절한 물량
  3. 적절한 전략
  4. 적절한 장소
(정답률: 알수없음)
  • "적절한 전략"은 패션 마케팅 활동의 본질에 맞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패션 브랜드는 경쟁적인 시장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캠페인, 제품 라인, 디자인 및 패션 트렌드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전략"은 패션 마케팅 활동의 본질에 맞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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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완전 시장 세분화 전략이 필요한 패션상품이 아닌 것은?

  1. 코트
  2. 무대의상
  3. 고급정장
  4. 드레스
(정답률: 알수없음)
  • 무대의상은 일반적인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아니며, 특정 공연이나 이벤트를 위해 맞춤 제작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시장 세분화 전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대의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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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특별행사(special events)의 유형과 거리가 먼 것은?

  1. 상품의 무료샘플 제공
  2. 패션쇼
  3. 컨테스트
  4. 대언론 홍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대언론 홍보

    이유: 다른 세 가지 유형은 모두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반면, 대언론 홍보는 보통 언론 매체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으로, 소비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거리가 먼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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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패션산업의 구조를 업스트림 미들스트림 다운스트림의 3단계로 나누었을 때 다운스트림에 속하는 것은?

  1. 원료생산자
  2. 의류제조업자
  3. 소매업자
  4. 소비자
(정답률: 알수없음)
  • 다운스트림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매업자가 다운스트림에 속합니다. 소매업자는 제조된 제품을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며, 이를 통해 제조업자와 소비자 간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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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바느질하는 동안 윗실이 풀려 나오는 양을 조절하는 것은?

  1. 실감개
  2. 실채기
  3. 압력조절나사
  4. 바늘잡이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실채기는 바느질하는 동안 윗실에서 나오는 실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늘에 꼽힌 실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적게 나올 때 실채기를 조절하여 적절한 양의 실이 나오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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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소매 중 set-in sleeve가 아닌 것은?

  1. tight sleeve
  2. short sleeve
  3. puff sleeve
  4. raglan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aglan sleeve"입니다.

    set-in sleeve는 소매 부분이 몸통 부분과 따로 떨어져 있는 디자인을 말하며, tight sleeve는 꼬리말이 좁은 디자인, short sleeve는 짧은 소매, puff sleeve는 부풀어 오른 소매를 의미합니다.

    반면, raglan sleeve는 소매와 몸통 부분이 이어지는 디자인이 아니라, 어깨 부분에서 소매가 시작되는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어깨 부분이 강조되어 보이며,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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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길원형 제도시 세로 기초선의 기준이 되는 치수 항목은?

  1. 가슴둘레선
  2. 등길이
  3. 총길이
  4. 유두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등길이는 인체의 상체 길이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어깨 끝부터 엉덩이 중앙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세로 기초선의 기준이 되는 치수 항목으로 적합합니다. 가슴둘레선은 가슴의 둘레를 측정하는 항목, 총길이는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항목, 유두길이는 유두에서 어깨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이들은 세로 기초선의 기준이 되는 치수 항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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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매뒤에서 소매산을 향해 주름이 생길 때 올바른 보정법은?

  1. 소매중심점을 앞으로 옮긴다.
  2. 소매중심점을 뒤로 옮긴다.
  3. 소매산을 높여 주고 소매통을 좁혀준다.
  4. 소매산을 내려주고 소매통을 넓혀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소매산이 너무 높거나 소매통이 너무 넓어서인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소매중심점을 뒤로 옮겨서 소매산을 낮추고 소매통을 좁혀주는 것이 올바른 보정법이다. 이렇게 하면 소매가 더욱 자연스러워지고 깔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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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재봉틀의 윗실 끼우는 순서가 옳은 것은?

  1. 1 - 2 - 3 - 4 - 5 - 6
  2. 1 - 2 - 4 - 3 - 5 - 6
  3. 1 - 3 - 2 - 4 - 5 - 6
  4. 1 - 2 - 3 - 5 - 4 - 6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의 윗실 끼우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재봉틀의 윗실을 끼울 때는 항상 실의 끝 부분을 잡아서 끼워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로는 실의 끝 부분을 잡아서 재봉틀의 윗실 안쪽으로 끼워줍니다.

    2. 그 다음으로는, 재봉틀의 윗실을 끼울 때 항상 실이 흐르는 방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번째로는 실이 흐르는 방향에 맞게 재봉틀의 윗실을 끼워줍니다.

    3. 세 번째로는, 재봉틀의 윗실을 끼울 때 항상 실이 흐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재봉틀을 돌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세 번째로는 재봉틀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실이 흐르는 방향과 맞게 재봉틀의 윗실을 끼워줍니다.

    4. 네 번째로는, 재봉틀의 윗실을 끼울 때 항상 실이 흐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재봉틀을 돌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네 번째로는 재봉틀을 다시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실이 흐르는 방향과 맞게 재봉틀의 윗실을 끼워줍니다.

    5. 다섯 번째로는, 재봉틀의 윗실을 끼울 때 항상 실이 흐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재봉틀을 돌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다섯 번째로는 재봉틀을 다시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실이 흐르는 방향과 맞게 재봉틀의 윗실을 끼워줍니다.

    6. 여섯 번째로는, 재봉틀의 윗실을 끼울 때 항상 실의 끝 부분을 잡아서 끼워야 합니다. 따라서, 여섯 번째로는 실의 끝 부분을 잡아서 재봉틀의 윗실 안쪽으로 끼워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1 - 2 - 3 - 5 - 4 - 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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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항목의 계측방법이 옳은 것은?

  1. 등길이 - 옆목점에서 뒤허리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2. 총길이 - 뒤목점에서부터 발목점까지의 길이를 잰다.
  3. 밑위길이 - 뒤허리선에서부터 엉덩이 둘레선까지의 수직 길이를 잰다.
  4. 앞길이 - 옆목점에서 유두를 지나 허리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앞길이는 상의의 길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옆목점에서 유두를 지나 허리선까지의 길이를 재는 것이 옳다. 이는 상의의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며, 옷의 핏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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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스냅을 달 경우 적당한 바느질법은?

  1. 버튼홀 스티치
  2. 홈질
  3. 박음질
  4. 체인 스티치
(정답률: 알수없음)
  • 스냅을 달 때는 버튼홀 스티치가 적당하다. 이유는 버튼홀 스티치는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스냅을 달 때 필요한 강한 재봉선을 만들어준다. 또한 스냅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크기의 버튼홀을 만들 수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스냅에 적용하기 용이하다. 홈질은 스냅을 달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버튼홀 스티치보다는 강도가 약하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박음질은 스냅을 달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스냅이 빠져나오는 경우가 많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체인 스티치는 스냅을 달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강도가 약하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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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겉감의 부위별 시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어깨와 옆선 1.5-2cm
  2. 진동둘레 1-1.5cm
  3. 스커트 단 4-6cm
  4. 지퍼다는 곳 1cm
(정답률: 알수없음)
  • 겉감의 부위별 시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퍼다는 곳 1cm"이다. 이는 지퍼를 달기 위해 겉감의 두께가 얇아지는 부분에서 시접을 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비해 거리가 더 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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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S.P.T = 100초, 편성효율 85%일때 평준화계수 120%인 작업자에게 할당되는 표준시간 최대치는?

  1. 60∼80초
  2. 102∼138초
  3. 140∼180초
  4. 180∼198초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시간 최대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표준시간 최대치 = S.P.T × 편성효율 ÷ 평준화계수

    여기에 각 값을 대입해 계산하면,

    표준시간 최대치 = 100초 × 85% ÷ 120% ≈ 71.67초

    따라서, 이 작업자에게 할당되는 표준시간 최대치는 71.67초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단위를 초가 아닌 범위로 표시하고 있으므로, 이 값을 범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0∼80초라는 범위는 60초 이상 80초 이하의 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71.67초는 60∼80초 범위에 속하지만, 정확한 값은 아닙니다. 이 값에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기에서는 이 값을 포함하는 범위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2∼138초"입니다. 이 범위는 계산된 값인 71.67초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값에서 약간의 오차를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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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인체 계측시 사용되는 2차원적 계측법이 아닌 것은?

  1. 각도법
  2. 슬라이딩 게이지법
  3. 실루엣터법
  4. 마틴계측법
(정답률: 알수없음)
  • 마틴계측법은 3차원적인 계측법으로, 인체의 길이, 너비, 높이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원적인 계측법인 각도법, 슬라이딩 게이지법, 실루엣터법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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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제도시 진동둘레와 소매길이 치수를 필요로 하는 것은?

  1. 돌만 슬리브
  2. 베이직 슬리브
  3. 플레어 스커트
  4. 베이직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도시 진동둘레와 소매길이 치수를 필요로 하는 것은 옷의 디자인과 핏을 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베이직 슬리브는 기본적인 소매 디자인으로, 제도시 진동둘레와 소매길이 치수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베이직 슬리브"입니다. 돌만 슬리브는 디자인적으로 특이한 소매 디자인이므로 이와 같은 치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플레어 스커트와 베이직 스커트는 치수가 필요한 옷이지만, 진동둘레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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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재킷의 소매단 시접 분량으로 적당한 것은?

  1. 1cm
  2. 1-2cm
  3. 3-4cm
  4. 9cm
(정답률: 알수없음)
  • 재킷의 소매단은 너무 타이트하면 움직임이 제한되고, 너무 여유있으면 스타일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시접 분량은 손목을 감싸면서도 약간의 여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3-4cm가 적당한 시접 분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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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모양의 어태치먼트의 사용 용도는?

  1. 콘실지퍼 달기
  2. 파이핑하기
  3. 접어박기
  4. 단추구멍 만들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어태치먼트는 접어박기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는 두 재단을 겹쳐서 봉인하거나 봉인된 재단을 접어서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옷이나 가방 등의 소재를 만들 때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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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봉사의 신장(伸張)으로 생기는 시임 퍼커링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1. 재봉하고자 하는 천을 한번 세탁한 후 박는다.
  2. 재봉하고자 하는 부분에 물을 뿌려가며 박는다.
  3. 천위에 종이를 한장 놓고 박은 후 종이를 떼어 낸다.
  4. 가급적 바늘 땀을 성글게 하여 박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천위에 종이를 한장 놓고 박은 후 종이를 떼어 낸다."입니다. 이유는 천을 박을 때 천과 밑에 있는 테이블이나 바닥 사이에 공기가 생겨 봉사의 신장(伸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신장은 천의 모양이 일그러지거나 늘어나는 현상을 일으키는데, 종이를 놓고 박은 후 종이를 떼어내면 공기가 없어져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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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옷감의 표시방법을 설명한 것 중 부적합한 것은?

  1. 초크는 끝을 가늘게 깎아 사용한다.
  2. 룰렛은 완성선에서 0.1㎝정도 떨어져서 표시한다.
  3. 실표뜨기는 직선과 곡선 모두 1㎝정도로 뜬다.
  4. 트레이싱 페이퍼를 사용할 때는 선을 선명하고 가늘게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표뜨기는 직선과 곡선 모두 1㎝정도로 뜬다."가 부적합한 것이다. 실표뜨기는 일반적으로 직선과 곡선을 구분하여 표시하며, 직선은 0.5㎝ 정도로 뜨고 곡선은 1㎝ 이상으로 뜬다. 이유는 곡선은 더 많은 점을 찍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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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피봉제물의 한쪽에만 실을 공급하여 연쇄상의 얽혀짐을 구성하는 박음질의 방식은?

  1. 본봉
  2. 편평봉
  3. 단환봉
  4. 복합봉
(정답률: 알수없음)
  • 단환봉은 한쪽에만 실을 공급하여 연속적인 고리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이러한 고리들이 서로 얽혀져서 피봉제물의 얽혀짐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연쇄상의 얽혀짐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본봉, 편평봉, 복합봉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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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봉제 시 바늘판의 구멍이 클 때 가장 발생하기 쉬운 현상은?

  1. 구멍이 크면, 바늘관통시 저항을 줄일 수 있어 직선 봉제용으로 좋다.
  2. 작업물이 딸려내려가 땀뜀과 퍼커링이 발생한다.
  3. 윗실의 송출장력을 작게 해주므로 원단의 봉제 후 불량원인이 된다.
  4. 원단 미끄럼현상을 방지하여 박지 봉제 때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멍이 큰 바늘판은 바늘이 움직일 때 원단이 딸려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작업물이 땀뜀과 퍼커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멍이 큰 바늘판은 원단이 미끄러워지는 박지 봉제와 같은 작업에는 적합하지만, 직선 봉제와 같이 원단을 잡아당기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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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어패럴 제조공정 순서는?

  1. 공업용 패턴제작 → 그레이딩 → 마킹 → 재단 → 봉제
  2. 공업용 패턴제작 → 마킹 → 그레이딩 → 재단 → 봉제
  3. 공업용 패턴제작 → 재단 → 그레이딩 → 마킹 → 봉제
  4. 공업용 패턴제작 → 마킹 → 재단 → 그레이딩 → 봉제
(정답률: 알수없음)
  • 어패럴 제조공정의 순서는 일반적으로 "공업용 패턴제작 → 그레이딩 → 마킹 → 재단 → 봉제"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공업용 패턴제작: 제품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의 형태와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패턴을 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디자인과 크기가 정확하게 파악되어야만 이후의 공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그레이딩: 제품의 패턴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패턴을 확대 또는 축소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다양한 사이즈를 만들기 위한 기초가 마련됩니다.

    3. 마킹: 그레이딩된 패턴을 바탕으로 제품의 부품들을 배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부품들이 정확하게 배치되어야만 이후의 공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4. 재단: 마킹된 부품들을 바탕으로 제품의 각 부분을 재단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부품들이 정확하게 재단되어야만 이후의 공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5. 봉제: 재단된 부품들을 바탕으로 제품을 봉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부품들이 정확하게 봉제되어야만 최종적으로 완성된 제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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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의복의 평면 원형 제도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장촌식 제도법은 신체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야 한다.
  2. 단촌식 제도법은 가슴둘레를 기본치수로 구성된다.
  3. 단촌식은 숙련된 기술과 시간이 필요하다.
  4. 장촌식은 길이 항목을 기준으로 제도하는 것으로 치수를 정확하게 계측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촌식 제도법은 가슴둘레를 기본치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슴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이는 숙련된 기술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단촌식은 숙련된 기술과 시간이 필요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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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관절 운동의 분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굴곡(flexion):관절이 각을 이루며 굽히는 것
  2. 신전(extension):굴곡의 반대 운동으로서 다시 펴는
  3. 외전(abduction):정중면에서 보다 멀어지는 것
  4. 내전(adduction):수평면에서 보다 가까워지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내전은 수평면에서 보다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평면에 대해 내측으로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리나 팔을 몸 쪽으로 가까이 모으는 운동이 내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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