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5-26)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2-05-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그림에 표시된 조직의 이름은?

  1. 평직
  2. 2/3능직
  3. 주자직
  4. 11/12능직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 표시된 조직은 "능직위원회"이며, 11명 중 1명은 "주자직"이고, 나머지 10명은 "능직"이므로 "11/12능직"이라는 이름이 붙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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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재생섬유 중 독특한 광택과 촉감을 가지고 있으며 외관적으로는 견 섬유와 가장 흡사한 모양을 가진 것은?

  1. 구리암모늄 레이온
  2. 비스코스 레이온
  3. 폴리노직 레이온
  4. 특수비스코스 레이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구리암모늄 레이온"입니다. 구리암모늄 레이온은 견섬유와 유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광택과 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구리암모늄 레이온의 제조과정에서 사용되는 구리산과 암모늄화합물이 섬유 내부에 존재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리암모늄 레이온은 견섬유와 유사한 외관과 독특한 광택과 촉감을 가지고 있어서 의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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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면섬유가 가지는 구조나 형태가 아닌 것은?

  1. 천연꼬임
  2. 리본상
  3. 중공
  4. 스케일
(정답률: 알수없음)
  • 면섬유의 구조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은 "천연꼬임", "리본상", "중공"이지만, "스케일"은 면섬유가 가지지 않는 구조나 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스케일은 주로 양털이나 비닐 등에서 볼 수 있는 작은 비늘 모양의 구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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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수지가공의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양털섬유에 대한 방축융성의 부여
  2. 습윤 강도의 감소
  3. 직물에 삼과 같은 컷 모양과 굳기를 주는 가공
  4. 원단의 풀을 제거하여 아름답고 풍부한 촉감 부여
(정답률: 알수없음)
  • "양털섬유에 대한 방축융성의 부여"는 수지가공의 목적으로 올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는 양털섬유를 더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가공 방법으로, 섬유 내부의 분자 구조를 변경하여 방축성과 융성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양털섬유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다양한 의류나 제품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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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1. 분산염료
  2. 황화염료
  3. 산성염료
  4. 직접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유기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서 염료의 침투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분산염료를 사용하여 염료를 섬유 내부로 분산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분산염료는 작은 입자 크기와 높은 분산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서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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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주로 표시하는 것은?

  1. metric count
  2. lea
  3. denier
  4. 's
(정답률: 알수없음)
  •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주로 표시하는 것은 "denier"이다. 이는 필라멘트사의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9000미터의 필라멘트사가 1그램이 되는 단위이다. 따라서 denier가 높을수록 필라멘트사가 더 굵은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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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능직(사문직)으로 된 것은?

  1. 광목
  2. 도우스킨
  3. 개버딘
  4. 벨루어
(정답률: 알수없음)
  • 능직(사문직)은 문화, 예술, 교육, 문학 등과 관련된 일을 하는 직종을 말합니다. 따라서 "개버딘"이 능직(사문직)으로 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술직이나 일반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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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섬유 중 비중이 가장 가벼운 것은?

  1. 나일론
  2. 석면
  3. 폴리프로필렌
  4. 데트론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프로필렌은 가벼운 밀도를 가지고 있어서 비중이 가장 가벼운 섬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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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수자직의 특성을 나타낸 것은?

  1. 사문선이 있다.
  2. 교차점이 가장 많다.
  3. 부드럽고 매끄럽다.
  4. 표리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부드럽고 매끄럽다." 이다.

    이유는 수자직은 곡선이 없이 일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부드럽고 매끄러운 느낌을 준다. 또한 교차점이 적고 표리가 없어서 깔끔하고 단순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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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번수 표시 방법중 MKS 단위가 아닌 것은?

  1. 영국식 번수
  2. 공통식 번수
  3. 데니아식 번수
  4. 텍스식 번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영국식 번수

    영국식 번수는 영국에서 사용되는 길이 단위인 야드(yard)를 기준으로 한 번수 단위이다. 따라서 MKS 단위가 아니며, 공통식 번수, 데니아식 번수, 텍스식 번수는 모두 MKS 단위를 기준으로 한 번수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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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견본의 크기가 8cm × 10cm 이며 그 무게가 2.12 g인 경우 소모직물 1m2 인 무게(g)는?

  1. 37.7
  2. 169.6
  3. 212
  4. 265
(정답률: 알수없음)
  • 견본의 면적은 8cm × 10cm = 80cm2 이다. 이를 1m2 로 환산하면 10,000cm2 ÷ 80cm2 = 125개의 견본이 필요하다. 따라서 소모직물 1m2 인 무게는 125개의 견본 무게의 합이다.

    125개의 견본 무게 = 125 × 2.12g = 265g

    따라서 정답은 "26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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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림질이 잘 되는 것은?

  1. 섬유 내부의 분자간 이온결합이 많은 섬유
  2. 섬유 내부의 분자간 공유결합이 많은 섬유
  3. 섬유 내부의 분자간 수소결합이 많은 섬유
  4. 섬유 내부의 분자가 건조한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 내부의 분자간 수소결합이 많은 섬유는 다른 섬유에 비해 분자간 결합이 강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다림질이 잘 된다. 수소결합은 분자 간의 인력결합으로,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발생하는 결합이다. 이러한 수소결합이 많은 섬유는 다림질 시에 분자 간의 결합이 더 강해져서 다림질이 잘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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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제직방법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레이스
  2. 직물
  3. 부직포
  4. 트리코트
(정답률: 알수없음)
  • 부직포는 직물과는 달리 직조 과정이 아닌 비직조 과정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제직방법이 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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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방적섬유로서 구비하여야 할 요건들이다. 이들 중 가장 상관이 없는 것은?

  1. 내구성
  2. 포합성
  3. 가소성
  4. 활탈성
(정답률: 알수없음)
  • 활탈성은 방적섬유로서 구비해야 할 요건 중 상관이 없는 것이다. 활탈성은 화학적으로 분해되는 성질을 나타내는데, 방적섬유는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섬유로서 활탈성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적섬유로서 구비해야 할 요건은 "내구성", "포합성", "가소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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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견섬유의 단면 모양은?

  1. 원형
  2. 리본상
  3. 삼각형
  4. 다각형
(정답률: 알수없음)
  • 견섬유의 단면 모양은 삼각형이다. 이는 견섬유가 원래부터 삼각형 모양으로 생겨나기 때문이다. 삼각형 모양의 단면은 다른 모양의 단면보다 더 강하고 탄력이 있어서, 견섬유로 만든 옷감이 오래도록 유지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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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레이온 직물의 용도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수영복
  2. 안감
  3. 손수건
  4. 스타킹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온 직물은 부드러운 터치감과 흡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안감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수영복이나 스타킹은 탄력성이 필요하고, 손수건은 흡수성이 중요하지만 섬유유연제와 같은 화학제품과의 반응으로 인해 변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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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테이플 파이버란?

  1. 연속 필라멘트를 방적용 길이로 짜른 것
  2. 연속 필라멘트의 표준말
  3. 면섬유의 대명사
  4. 양모섬유의 대명사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이플 파이버는 "연속 필라멘트를 방적용 길이로 짜른 것"입니다. 이는 연속적으로 긴 섬유를 일정한 길이로 자른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자른 스테이플 파이버는 면, 양모 등 다양한 섬유의 형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속 필라멘트의 표준말"이나 "면섬유의 대명사", "양모섬유의 대명사"로 불리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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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여러가지 섬유 중에서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특성인 것은?

  1. 탄성적인 성질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높다.
  2. 마찰 강도가 크다.
  3. 흡습성이 매우 좋다.
  4. 암모니아 용액에 잘 견디어 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고분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탄성적인 성질이 우수합니다. 또한 내열성이 높아서 열에 강하며, 마찰 강도가 크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흡습성이 매우 좋지 않아서 땀 등의 수분을 잘 흡수하지 않으며, 암모니아 용액에도 잘 견디어 내기 때문에 산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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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분자구조 중 -CONH-를 가지는 섬유는?

  1. 폴리아크릴
  2. 폴리비닐알코올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아미드
(정답률: 알수없음)
  • -CONH- 구조는 아미드 결합을 나타내며, 폴리아미드는 이러한 아미드 결합이 반복되어 만들어진 고분자이기 때문에 -CONH-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폴리아미드이다. 다른 보기들은 -CONH-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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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벌키(bulky)가공사 제조에 가장 적당한 섬유는?

  1. 나일론
  2. 아크릴
  3. 폴리프로필렌
  4. 비닐론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섬유는 가볍고 부드러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벌키 가공사 제조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아크릴 섬유는 물에 잘 녹지 않고,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세탁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아크릴 섬유는 벌키 가공사 제조에 매우 적합한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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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복식의 장식 방향이 다른 하나는?

  1. 헤닝(hennin)
  2. 빠니에(panier)
  3. 트레인(train)
  4. 쇼핀느(chopine)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의 장식 방향이 다른 하나는 "빠니에(panier)"입니다. 이는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드레스로, 허리선에서부터 튀어나온 큰 둥근 모양의 스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스커트는 옆으로 넓게 벌어져 있어서, 복식의 장식 방향이 다른 다른 드레스들과는 달리 옆으로 넓게 퍼져있는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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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션용어에 많이 사용되는 클래식(classic)의 특징은?

  1. 스포티한 스타일을 말한다.
  2. 트랜디한 스타일을 말한다.
  3. 사용되는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4. 사용되는 기간이 긴 것이 특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식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용되는 기간이 긴 것이 특징이다."는 클래식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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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키가 작은 체형인 사람이 선택할 디자인은?

  1. 너무 많은 디테일은 피하고 되도록이면 간단한 디자인을 택한다.
  2. 큼직한 디자인과 액세서리를 택한다.
  3. 포켓이나 칼라와 같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4. 웨이스트 라인을 약간 로우웨이스트 라인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키가 작은 체형인 사람이 너무 많은 디테일이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면 오히려 체형이 더 작아보일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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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린세스 라인의 뉴 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 1950년대의 알파벳 라인 시대를 장식한 디자이너는?

  1. 폴 푸아레(Paul Poiret)
  2.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3.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4.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티앙 디오르는 1950년대에 프린세스 라인, H라인, A라인, Y라인 등의 알파벳 라인 시대를 선보이며 패션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여성들의 몸매를 감싸는 드레스와 스커트를 중심으로 하며, 여성들의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당시의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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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먼셀의 1차색이 아닌 것은?

  1. 빨강색
  2. 주황색
  3. 노랑색
  4.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1차색은 빨강, 노랑, 파랑 세 가지이며,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주황색은 먼셀의 1차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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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의복디자인에서 조화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캐쥬얼한 의상에 큰 보석의 악세서리로 악센트를 주었다.
  2. 독특한 텍스츄어의 경우 특별한 디자인선이 필요하다.
  3. 재질은 착용자의 개성과 별로 관련없다.
  4. 무늬없는 옷감의 경우는 디자인선을 효과있게 살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늬없는 옷감은 디자인선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조화를 이루는 데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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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트리밍(trimm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칼라, 네크라인, 포켓 등이 포함된다.
  2. 실루엣 속에 장식된 세부적인 부분이란 의미이다.
  3. 본래의 직물로 봉제 과정에서 제작되는 장식이다.
  4. 의복에 부가적으로 사용되어 디자인 효과를 높이는 목적을 지닌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에 부가적으로 사용되어 디자인 효과를 높이는 목적을 지닌다. - 이유: 트리밍은 의복의 디자인을 더욱 풍부하고 세련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장식이다. 칼라, 네크라인, 포켓 등 다양한 부분에 사용될 수 있으며, 실루엣 속에 장식된 세부적인 부분이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본래의 직물로 봉제되는 장식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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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대칭 균형과 관계 없는 사항은?

  1. 분배의 공정성을 느낄 수 있다.
  2. 완전성을 이루고 있다.
  3. 부드럽고 운동감을 주는 쾌감이 동반된다.
  4. 안정감이 있고 솔직감과 정적인 느낌을 동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 균형과 관계 없는 사항은 "부드럽고 운동감을 주는 쾌감이 동반된다." 이다. 이는 대칭 균형과는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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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타일화가 갖는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스타일화는 반드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2. 스타일화중에는 정확성 보다는 분위기 묘사에 치중하는 것도 있다.
  3. 스타일화는 특별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다.
  4. 스타일화는 인체의 구조와 움직임이 기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스타일화는 반드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이유: 스타일화는 작가의 개성과 특징을 담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작가의 독특한 스타일을 즐기는 팬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는 스타일화도 존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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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방사상 리듬을 볼 수 있는 의복의 예가 아닌 것은?

  1. 고어드 스커트의 절개선
  2. 칼라 가장자리의 트리밍
  3. 다아트의 방향
  4. 스트라이프 바지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상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곡선 또는 직선의 패턴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트라이프 바지"는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직선 패턴이므로 방사상 리듬을 볼 수 없는 의복입니다. 반면에 "고어드 스커트의 절개선"과 "칼라 가장자리의 트리밍", "다아트의 방향"은 곡선 패턴이 반복되는 의복으로 방사상 리듬을 볼 수 있는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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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움직이고 있는 포즈를 순간적으로 잡기 위해, 빨리 그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루엣
  2. 스케치
  3. 크로키
  4. 스타일화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키는 움직이고 있는 모델의 포즈를 빠르게 스케치하여 순간적으로 잡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빠르게 그리는 것을 크로키라고 부른다. 실루엣은 대상의 윤곽을 간략하게 나타내는 것이고, 스케치는 보다 자세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스타일화는 대상을 일정한 스타일로 변형하여 그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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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Sproles(1979)의 미래 패션에 대한 예측이다. 맞는 것은?

  1. 패션 상품 수요의 증가
  2. 패션 스타일의 획일성
  3. 디자이너의 영향력 증가
  4. 의복 디자인의 장식성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 패션 상품 수요의 증가: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패션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다양한 패션 아이템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옷을 구매하게 되었다.
    - 패션 스타일의 획일성: 대중적인 패션 스타일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는 대중적인 패션 아이템이 많이 생산되면서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들이 더 많은 옷을 구매하게 되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 디자이너의 영향력 증가: 디자이너들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는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패션 아이템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대중적인 패션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 의복 디자인의 장식성 강조: 의복 디자인에서 장식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는 소비자들이 더욱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의복을 선호하게 되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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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의 상태라는 뜻으로 색채의 강약, 농담의 상태, 즉 명도와 채도를 동시에 직관할 수 있는 용어는?

  1. 명도(value)
  2. 색조(tone)
  3. 채도(chroma)
  4. 색상(hue)
(정답률: 알수없음)
  • 색조는 명도와 채도를 동시에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고, 채도는 색의 선명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조는 색의 밝기와 선명도를 함께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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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대칭 균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디자인의 미적 효과는 어느 것인가?

  1. 솔직하고 정적인 미
  2. 단순하고 우아한 미
  3. 개성이 있고 변화적인 미
  4. 수동적이고 규범적인 미
(정답률: 알수없음)
  • 비대칭 균형은 대칭적인 디자인보다 더 개성 있고 독특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눈에 띄는 차이점과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통해 개성적인 미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개성이 있고 변화적인 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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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체를 피복하는 의복에 대한 명칭을 설명한 것이다. 다음 용어의 정의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복장: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을 말한다
  2. 의상:특수복의 성격으로 연극이나 무대복 등의 의복을 의미한다
  3. 피복:부속품이나 악세서리를 포함한 의복을 모두 지칭한다
  4. 의복:신체를 감싸는 것을 의미하며 모자, 장갑, 구두와 같은 부속품도 포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피복:부속품이나 악세서리를 포함한 의복을 모두 지칭한다"

    해설: 피복은 인체를 보호하거나 가리는 의복을 의미하며, 부속품이나 악세서리를 포함하지 않는다. 따라서 "부속품이나 악세서리를 포함한 의복을 모두 지칭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의복은 신체를 감싸는 것을 의미하며, 모자, 장갑, 구두와 같은 부속품도 포함한다. 복장은 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을 말하며, 의상은 특수복의 성격으로 연극이나 무대복 등의 의복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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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의복에 장식적 디자인을 사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흥미를 유발한다.
  2. 강한 선을 만든다.
  3. 의복의 개성을 살린다.
  4. 약점을 커버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한 선을 만드는 것은 의복에 장식적 디자인을 사용하는 목적이 아니라 기능적인 목적이다. 강한 선은 의복의 내구성과 강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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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기본 요소는?

  1. 선, 색, 가위, 제도용지
  2. 가위, 바늘, 실, 제도
  3. 색, 재료, 선, 장식
  4. 장식,칼라, 소매, 모자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디자인의 기본 요소는 선, 색, 재료, 장식입니다. 선은 디자인의 구성을 결정하며, 색은 디자인의 분위기와 감성을 전달합니다. 재료는 디자인의 품질과 착용감을 결정하며, 장식은 디자인의 포인트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요소는 패션디자인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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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의 원리 중에 경제와 거리가 먼 디자인의 예는 어느 것인가?

  1. 스타일 라인을 너무 복잡하게 하지 않는다.
  2. 주제에 일치하는 트리밍을 사용한다.
  3. 과장된 디자인을 절제한다.
  4. 배색에서 가능한 다양한 색으로 대비조화를 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에서 가능한 다양한 색으로 대비조화를 시킨다."는 경제와 거리가 먼 디자인의 예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원리 중에서도 색상 이론에 해당하는데, 색상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디자인에서는 색상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함으로써 디자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경제와 거리가 먼 디자인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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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스트왈드(Ostwald)의 표색계에서 4원색이 아닌 것은?

  1. 빨 강
  2. 노 랑
  3. 녹 색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왈드의 표색계에서 4원색은 빨강, 노랑, 녹색, 파랑입니다. 주황은 이 중 어느 색도 아니므로 4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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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복잡한 패턴의 경우
  2. 두가지 색이 병치적으로 배색된 경우
  3. 무늬의 폭이 넓을수록
  4. 무늬의 수가 비교적 많을수록
(정답률: 알수없음)
  • 무늬의 폭이 넓을수록 동화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동화현상은 뇌가 복잡한 패턴이나 색 배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무늬의 폭이 넓을수록 뇌가 처리하기 쉬워져 동화현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늬의 폭이 넓을수록"이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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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상향 전파이론을 뒷받침하는 조건의 특징은?

  1. 각 집단의 선도자들이 거의 동시에 유사한 선택을 하여야 한다.
  2. 모든 계층의 사람이 패션에 대한 흥미나 변화에 대한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계층간의 교량 역할을 하는 연결자가 반드시 존재하여야 한다.
  4. 생산에 의한 제품의 공급시기가 전파시기와 일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향 전파이론은 상위 계층에서 하위 계층으로 정보나 행동이 전파되는 이론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조건 중 하나는 "계층간의 교량 역할을 하는 연결자가 반드시 존재하여야 한다"입니다. 이는 상위 계층과 하위 계층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중간 계층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간 계층의 사람들은 상위 계층과 하위 계층 모두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정보나 행동이 전파될 때 이들이 중개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이 존재하지 않으면 상위 계층에서 시작된 정보나 행동이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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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중세 초기 노동할때나 말을 탈 때 남자들만이 입었던 바지는?

  1. 쉐엥즈
  2. 꼬르싸아쥬
  3. 브레
  4. 지뽕
(정답률: 알수없음)
  • 중세 초기에는 남성들이 바지를 입었고, 이 바지는 "브레" 라고 불렸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중세 초기에 입었던 옷이지만, 바지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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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리스 복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단이나 바느질을 하지 않는다.
  2. 옷감을 몸에 느슨하게 걸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3. 옷감을 걸치는 방법에 따라 옷모양에 변화를 줄 수 있다.
  4. 어깨에서 고정시킬 때 티아라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에서 고정시킬 때 티아라를 사용하였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그리스 복식에서는 티아라를 머리에 쓰는 것이 일반적이며, 어깨에서 고정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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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대 이집트 복식 중에서 왕족의 남자들만이 착용할 수 있었던 의복은?

  1. 로인클로스(loincloth)
  2. 쉬이스 스커트(sheath skirt)
  3. 칼라시리스(kalasiris)
  4.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triangular apron)
(정답률: 알수없음)
  •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은 왕족의 남자들만이 착용할 수 있었던 의복 중 하나로, 삼각형 모양의 앞치마 형태의 의복이다. 이 의복은 왕족의 지위와 권력을 상징하는 중요한 의상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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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심멜(George Simmel)에 의해서 발표된 하향전파 이론은?

  1. 모방의 대상을 동료중에서 찾는 현상
  2. 상류계층에서 하류계층으로 전파, 확산되는 현상
  3.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
  4. 사회환경의 영향에 의해 공통적인 취향 및 집단적인 선택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심멜의 하향전파 이론은 상류계층에서 하류계층으로 모방이 전파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즉, 상위 계층에서 시작된 유행이나 문화가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어 확산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상위 계층이 더욱 영향력이 크고, 하위 계층이 상위 계층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류계층에서 하류계층으로 전파, 확산되는 현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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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장 먼저 발표되는 패션 정보는?

  1. 컬러 정보
  2. 소재 정보
  3. 디자인 정보
  4. 실루엣 및 디테일 정보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는 패션 디자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중 하나이며, 시즌마다 변화하는 트렌드 컬러는 패션계에서 가장 먼저 발표되는 정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컬러 정보가 가장 먼저 발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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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패션 마케팅의 핵심개념이 아닌 것은?

  1. 필요와 욕구
  2. 가치와 만족
  3. 패션 상품 및 패션 시장
  4. 패션 벤처 및 투자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패션 벤처 및 투자"가 아닙니다. 패션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필요와 욕구", "가치와 만족", "패션 상품 및 패션 시장"입니다. 이들은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를 파악하고,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며,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패션 벤처 및 투자는 패션 산업의 경제적 측면과 관련된 개념으로, 패션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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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어깨 pad
  2. slash
  3. ruff collar
  4. fichu
(정답률: 알수없음)
  • "fichu"는 르네상스 복식에서 특징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fichu"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여성들이 입던 얇은 목도리나 스카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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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머슬로(Abraham H.Maslow)의 동기 유발 이론 중 사회적 욕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소속,애정적 욕구
  2. 자존적 욕구
  3. 안전적 욕구
  4. 자기실현적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적 욕구는 사회적 욕구와는 달리 개인의 안전과 보호에 관련된 욕구이기 때문에 사회적 욕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이 물리적, 정서적, 경제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안전한 거주 환경, 안전한 교통 수단, 안전한 일자리 등이 안전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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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잔틴 시대의 왕과 귀족들이 신분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장식이 아닌 것은?

  1. 세그멘티
  2. 클라비스
  3. 토크
  4. 로룸
(정답률: 알수없음)
  • 비잔틴 시대의 왕과 귀족들이 사용하였던 장식 중에서 "토크"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세그멘티", "클라비스", "로룸"은 비잔틴 시대의 왕과 귀족들이 사용하였던 장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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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시대와 맞지 않는 것은?

  1. 엠파이어 스타일 시대 : 1800 - 1820년
  2. 로맨틱 스타일 시대 : 1820 - 1850년
  3. 크리놀린 스타일시대 : 1850 - 1870년
  4. S자형 스타일 시대 : 1870 - 1890년
(정답률: 알수없음)
  • "S자형 스타일 시대 : 1870 - 1890년"은 다른 세대들과는 달리, 여성들의 허리를 굳게 조이고 가슴을 드러내는 스타일을 추구했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운 면이 있었고, 이후에는 여성들의 건강과 자유로움을 중시하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맞지 않는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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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리스 복식인 히메이숀(himation)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그리스 여자들이 입었던 도오릭키톤의 초기 형태다.
  2. 긴 장방형의 모직천을 어깨에 걸쳐 거드랑이 밑으로 몸에 돌리고 드레이프를 만들면서 다시 어깨에 걸치는 것이 기본이다.
  3. 햇볕을 가리는 목적으로 쓰인 여자 모자이다.
  4. 두 장의 천을 맞대어 어깨와 양옆 솔기를 꿰맨 T자형의 옷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긴 장방형의 모직천을 어깨에 걸쳐 거드랑이 밑으로 몸에 돌리고 드레이프를 만들면서 다시 어깨에 걸치는 것이 기본이다."이다. 이유는 히메이숀은 그리스에서 남녀 모두가 입었던 매우 일반적인 의류로, 긴 모직천을 어깨에 걸쳐 몸에 돌리고 드레이프를 만들어 다시 어깨에 걸치는 것이 기본적인 착용 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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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코코 스타일(Rococo style)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섬세하고 우아한 곡선미를 중시했다.
  2. 여자 가운(gown)에 줄무늬, 꽃무늬가 있는 옷감이 많이 쓰였고 가운에 조화나 꼬르샤아쥬(corsages)의 꽃장식과 주름 장식을 하였다.
  3. 거대하고 화려한 복식미를 추구했다.
  4. 왓또(watteau)가운이 등장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코코 스타일은 거대하고 화려한 복식미를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섬세하고 우아한 곡선미를 중시하며 여자 가운에 줄무늬, 꽃무늬가 있는 옷감이 많이 쓰였고 가운에 조화나 꼬르샤아쥬(corsages)의 꽃장식과 주름 장식을 하였으며 왓또(watteau)가운이 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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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내의, 양말, 스타킹, 셔츠등과 같이 고객 욕구에서 동질성이 높은 패션 제품에 효과적이다.
  2. 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생산비, 관리비, 재고비, 촉진비 등이 증가하게 된다.
  3. 일반적으로 의류업체는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행한다.
  4. 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둘 이상의 세분 시장들을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여 각 세분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내의, 양말, 스타킹, 셔츠등과 같이 고객 욕구에서 동질성이 높은 패션 제품에 효과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제품의 특성이나 고객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세분 시장을 대상으로 하지만, 이 중에서도 특정 제품군에 대해서는 동질성이 높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일반적인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의류업체는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행하는 이유는, 의류 제품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규모로 생산하고 유통하기 용이하며,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생산과 유통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규모로 생산하고 유통하기 위해서는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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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의류업체에서 자주 쓰는 용어 중 메인 샘플(Main ample)이란?

  1. 상품으로 결정된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한 완전한 샘플이다.
  2. 상품 채택을 위한 품평회의 샘플이다.
  3. 판매 촉진을 위한 홍보용 샘플이다.
  4. 시장 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샘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메인 샘플은 상품으로 결정된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한 완전한 샘플입니다. 즉, 이 샘플은 제품 디자인, 소재, 색상, 사이즈 등 모든 면에서 최종적인 제품과 동일하며, 대량 생산을 위한 기준이 되는 샘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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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중세초기 복식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그리스·로마+기독교+게르만 민족 의복요소의 혼합체
  2. 그리스·로마+기독교+사라센 민족 의복요소의 혼합체
  3. 그리스·로마+기독교+노르만 민족 의복요소의 혼합체
  4. 그리스·로마+기독교+앵글로 색슨족 의복요소의 혼합체
(정답률: 알수없음)
  • 중세초기에는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혼재하였기 때문에 의복요소도 다양하게 혼합되었다. 그 중에서도 그리스·로마 문화와 기독교, 그리고 게르만 민족의 의복요소가 혼합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중세초기의 유럽 지역에서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함께 살아가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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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홍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떤 종류의 매체를 통해 회사나 상품 그리고 특정 개인에 대하여 알리는 것이다.
  2. 저널리즘의 범위내에서 매체를 통한 뉴스이다.
  3. 흥미 집단을 향한 매체로부터의 메시지이다.
  4. 신문, 라디오, 텔레비젼, 직접우편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널리즘의 범위내에서 매체를 통한 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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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947년 크리스챤 디올이 발표한 "둥근어깨, 가는허리, 활짝 펼쳐지면서 길어진 스커트"의 새로운 실루엣은?

  1. 뉴룩(new look)
  2. 밀리터리룩(military look)
  3. 볼드룩(bold look)
  4. 영룩(young look)
(정답률: 알수없음)
  • "뉴룩(new look)"은 이전까지 유행하던 짧은 스커트와 넓은 어깨보다는 긴 스커트와 좁은 허리, 그리고 풍성한 스커트와 함께 여성다운 세련된 실루엣을 제시하여 패션계에 큰 충격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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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션산업의 유통기구에 해당되는 것은?

  1. 원사 메이커
  2. 원단상사
  3. 어패럴 메이커
  4. 도매상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산업에서 유통기구는 제품을 생산하는 곳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위치하는 기업들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도매상은 대량으로 제품을 구매하여 소매상이나 유통업체에게 판매하는 기업으로, 제품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매상이 패션산업의 유통기구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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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매점에서의 매상과 이익 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을 뜻하는 것은?

  1. 기본상품
  2. 중점상품
  3. 보완상품
  4. 전략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중점상품은 소매점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예상할 수 있는 상품으로, 고회전 상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소매점의 매상과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상품은 필수적인 상품, 보완상품은 기본상품과 함께 판매되는 추가적인 상품, 전략상품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선택된 상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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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그림에서 변형되는 패턴의 내용은?

  1. 가슴둘레의 늘임과 줄임
  2. 가슴둘레와 암홀의 늘임
  3. 어깨너비와 가슴 둘레의 늘임과 줄임
  4. 허리둘레의 올림과 내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가슴둘레의 늘임과 줄임"입니다. 그림에서는 가슴 부분이 확대되어 보여지며, 가슴 부분의 늘임과 줄임이 반복되는 패턴이 변형되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에서 나타나지 않은 부분이나 다른 부분의 변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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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10cm 폭의 천으로 힙이 92cm인 A라인 스커트를 만들고자 할 때 필요한 옷감분량의 계산법은?

  1. (스커트길이 x 2)+시접(12-16)
  2. 스커트길이 + 시접(6-8)
  3. (스커트길이 x 0.5)+시접(12-16)
  4. (스커트길이x 2.5)+시접+(6-8)
(정답률: 알수없음)
  • A라인 스커트는 힙 부분이 넓어지면서 점점 퍼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스커트 길이가 늘어날수록 필요한 옷감의 양도 늘어납니다. 따라서 스커트의 길이를 두 배로 늘린 후, 시접을 추가하여 옷감의 양을 계산합니다. 시접은 스커트의 허리 부분을 마무리하는 과정으로, 12cm에서 16cm 정도의 길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스커트길이 x 2)+시접(12-16)"이 필요한 옷감의 양을 계산하는 공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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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은 제도에 필요한 의복제도 부호이다. 그림에 해당되는 제도 부호의 명칭는?

  1. 바이어스 표시
  2. 바스트 포인트
  3. 교차 표시
  4. 단추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부호는 "바이어스 표시"이다. 바이어스란 옷의 재봉선이나 절개선을 따라 끼워진 끈이나 봉제물로 옷의 모양을 유지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부호는 옷의 바이어스 부분을 나타내며, 이 부분에는 끈이나 봉제물이 사용되어 옷의 모양을 유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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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강도가 가장 강한 바느질법은?

  1. 가름솔
  2. 뉜솔
  3. 통솔
  4. 공그르기
(정답률: 알수없음)
  • 강도가 가장 강한 바느질법은 "통솔"이다. 이는 바늘을 사용하여 두꺼운 천이나 가죽 등을 꿰매는 기술로, 바늘을 사용하는 모든 바느질 중에서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이는 바늘을 굵게 만들어서 힘을 더 가할 수 있으며, 또한 바늘을 굽히거나 뒤틀어서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통솔은 두꺼운 재질을 꿰매는 데에 가장 적합한 바느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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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에서 앞트기형 블라우스에 단추구멍을 뚫을 때 옳지 않은 방법은?

  1. 여자옷의 단추구멍은 오른쪽에 뚫는다.
  2. 첫번째 단추구멍의 위치는 1/2 단추 직경+0.5cm내외로 정한다.
  3. 벨트가 있는 경우에는 바클에서 3.5-5cm 떨어져서 단추위치를 정한다.
  4. 수평 단추구멍은 중심선보다 0.2cm 정도 안으로 들어와서 뚫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여자옷의 단추구멍은 오른쪽에 뚫는다."는 옳은 방법이다. "첫번째 단추구멍의 위치는 1/2 단추 직경+0.5cm내외로 정한다."와 "벨트가 있는 경우에는 바클에서 3.5-5cm 떨어져서 단추위치를 정한다."도 옳은 방법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방법은 "수평 단추구멍은 중심선보다 0.2cm 정도 안으로 들어와서 뚫는다."이다. 이유는 수평 단추구멍은 옷의 모양과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뚫일 수 있기 때문에, 중심선보다 0.2cm 안으로 뚫는 것이 항상 옳은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수평 단추구멍의 위치는 옷의 디자인과 모양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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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재봉기 사용시 땀이 건너 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바늘이 굽었을 경우
  2. 실 끼우는 방법이 틀렸을 경우
  3. 바늘 끼운 상태가 불완전한 경우
  4. 노루발에 결함이 있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노루발은 재봉기의 부품 중 하나로, 실을 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노루발에 결함이 있을 경우 실이 제대로 꿰이지 않아 재봉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늘이 굽었을 경우, 실 끼우는 방법이 틀렸을 경우, 바늘 끼운 상태가 불완전한 경우도 모두 재봉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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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옷감에 패턴을 배치할 때 옳은 방법은?

  1. 털이 긴 옷감은 털의 결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2. 패턴의 결방향을 옷감의 종선에 맞추어 배치한다.
  3.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한다.
  4. 옷감의 안쪽이 안으로 들어가게 접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의 결방향을 옷감의 종선에 맞추어 배치하는 것은 옷을 만들 때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패턴의 결방향과 옷감의 종선이 맞지 않으면 옷의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지 않아서 제대로 된 옷을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패턴을 배치할 때는 종선과 결방향을 고려하여 정확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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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의 장식봉 중 바느질 방법이 다른 것은?

  1. 러플(rupple)
  2. 스모킹(smocking)
  3. 프릴(frill)
  4. 플라운스(flounc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모킹(smocking)"입니다. 스모킹은 재질을 주름지게 만들어서 장식하는 방법으로, 다른 세 가지 장식봉은 모두 주름지지 않은 평면적인 형태로 장식됩니다. 스모킹은 주로 옷의 허리나 소매 부분에 사용되며, 주름지게 만들기 위해 특수한 바늘과 실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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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그림은 무엇을 응용한 디자인인가?

  1. 구성선을 응용한 디자인
  2. 기본다트와 조화시킨 디자인
  3. 요크와 조화시킨 디자인
  4. 다트에 여유분을 넣어 응용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구성선을 응용한 디자인"이다. 이는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선들이 옷의 구성선을 따라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구성선은 옷의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이를 디자인에 활용함으로써 옷의 라인과 실루엣을 더욱 강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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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시임의 기호 중 FSb-2 에서 소문자 b 가 의미하는 것은?

  1. 시임 형태
  2. 시임 형태별 종류
  3. 재봉선의 열수
  4. 시임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FSb-2에서 소문자 b는 "바이어스"를 의미합니다. 시임은 형태별로 구분되며, 이 형태별 종류를 알아야 어떤 시임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재봉선의 열수와 시임 종류는 시임의 세부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들은 시임을 더욱 정교하게 다룰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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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의 재봉기 고장상태 중 노루발 결함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윗실이 끊어진다.
  2. 땀이 뛴다.
  3. 천이 바르게 나가지 않는다.
  4. 퍼커링이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기에서 노루발은 천을 잡아 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천이 바르게 나가지 않는다는 문제는 노루발 결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윗실이 끊어진다는 문제는 노루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윗실이 끊어진다는 것은 실이 끊어져서 상하동작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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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공정분석에서 공정을 4 단계로 분류할 때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가공
  2. 검사
  3. 운반
  4. 포장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분석에서 공정을 4 단계로 분류할 때 포장은 운반과 함께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포장이 제품을 운반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정분석에서는 가공, 검사, 운반으로 공정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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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인체의 구분 중 몸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머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의 구분 중 몸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팔"입니다. 이는 몸통에 속하지 않고 어깨를 기준으로 상완과 하완으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머리, 목, 배는 모두 몸통에 속하는 부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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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인체측정시 측정방법이 틀린 것은?

  1. 측정할 기준점과 기준선을 정한다.
  2. 피부 위에서 측정점을 찾아서 +표를 그린다.
  3. 좌우의 발꿈치를 어깨넓이 만큼 벌린다.
  4. 측정점을 표시할때와 측정할 때 피측정자의 자세가 동일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좌우의 발꿈치를 어깨넓이 만큼 벌린다."가 틀린 방법입니다. 이유는 인체 측정 시에는 기준점과 기준선을 정하고, 측정점을 찾아서 표시하며, 측정할 때 피측정자의 자세가 동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발꿈치를 벌리는 것은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고, 정확한 측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에 어깨를 펴고, 팔을 내리고,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는 것이 올바른 자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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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본봉 재봉기에 대한 설명이다. 재봉틀의 네가지 주요 운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장력기구(tension discs)
  2. 침봉(needle bar)
  3. 실채기(take-up lever)
  4. 훅(hook)
(정답률: 알수없음)
  • 본봉 재봉기의 네가지 주요 운동은 침봉(needle bar), 실채기(take-up lever), 훅(hook), 그리고 장력기구(tension discs)이다. 그러나 장력기구는 운동이 아니라 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네가지 주요 운동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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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재단하고자 하는 천이나 마커 종이에 재단선을 기입하는 공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그레이딩
  2. 재단
  3. 연단
  4. 마킹
(정답률: 알수없음)
  • 재단하고자 하는 종이에 재단선을 표시하는 것을 마킹이라고 합니다. 마킹은 재단 전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으로,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얻기 위해 필수적인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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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패턴제도에 사용되는 부호로서 오그림을 나타내는 부호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 부호는 오그림을 나타내는 부호로, 패턴제도에서는 이러한 부호를 사용하여 인식 및 분류를 한다. 이 부호는 선이 교차하는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그림을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부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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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의자에 앉은 자세로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 바닥까지의 길이를 재는 계측항목은?

  1. 밑위 길이
  2. 엉덩이 길이
  3. 바지 길이
  4. 앞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밑위 길이는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 바닥까지의 길이를 재는 계측항목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리나 바지 전체의 길이를 나타내는 반면, 밑위 길이는 허리와 다리 사이의 길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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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재킷을 마름질할 때 시접을 가장 적게 두는 곳은?

  1. 옆솔기
  2. 목둘레
  3. 어깨솔기
  4. 재킷단
(정답률: 알수없음)
  • 재킷을 마름질할 때 시접을 가장 적게 두는 곳은 목둘레입니다. 이는 목둘레가 인체의 곡선에 가깝기 때문에 시접을 덜 두어도 자연스러운 핏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어깨솔기나 옆솔기, 재킷단은 인체의 곡선과 거리가 멀어 시접을 더 많이 두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핏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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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소품종 대량생산의 생산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직렬식 라인 시스템
  2. 싱크로나이즈 시스템
  3. 번들 시스템
  4. 페어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페어 시스템은 두 명의 작업자가 한 쌍을 이루어 작업하는 시스템으로, 대량생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페어 시스템은 소품종 대량생산의 생산 시스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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