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9-15)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18-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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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피복재료학

1. 양모섬유의 손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중성세제로 가볍게 세탁하며, 알칼리 세제를 피해야 한다.
  2. 백색은 황변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3. 염소계 산화표백제를 사용하며, 짙은 용액에도 용해된다.
  4. 장기간 보관할 때는 방충제와 함께 밀폐된 용기에 넣어 두는 것이 좋다.
(정답률: 64%)
  • "염소계 산화표백제를 사용하며, 짙은 용액에도 용해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양모는 염소계 산화표백제를 사용하면 손상될 수 있으며, 짙은 용액에는 용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모를 세탁할 때는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염소계 산화표백제나 짙은 용액은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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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황마는 내후성이 우수하여 대기, 일광, 습기에 의한 강도변화가 거의 없다.
  2. 모시섬유의 단면은 타원형에 가깝고 큰 중공이 있다.
  3. 아마는 염색성은 면과 같으나, 분자배향이 잘 되어 있어 염색속도는 면보다 느리다.
  4. 대마는 표백하거나 알칼리와 가열하면 손상되므로 백색섬유를 얻기 어렵다.
(정답률: 34%)
  • 정답은 "대마는 표백하거나 알칼리와 가열하면 손상되므로 백색섬유를 얻기 어렵다."이다.

    황마의 내후성이 우수한 이유는 황마 섬유 내부에 있는 황산칼슘 결정체 때문이다. 이 결정체는 대기, 일광, 습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므로 강도 변화가 거의 없다.

    모시섬유의 단면은 타원형에 가깝고 큰 중공이 있다는 설명은 맞다.

    아마는 염색성은 면과 같으나, 분자배향이 잘 되어 있어 염색속도는 면보다 느리다는 설명도 맞다.

    따라서 대마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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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견섬유의 단면구조가 삼각형인 것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광택
  2. 강신도
  3. 염색성
  4. 흡습성
(정답률: 64%)
  • 견섬유의 단면구조가 삼각형이기 때문에 광택이 나타납니다. 삼각형 단면은 빛을 반사하기 쉽기 때문에 광택이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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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양모섬유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강도는 천연섬유 중 약하다.
  2. 신도는 30% 내외로 크다.
  3.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우수하다.
  4. 초기탄성률이 크다.
(정답률: 26%)
  • "초기탄성률이 크다"는 양모섬유의 성질이 아니다. 초기탄성률이 크다는 것은 물체가 처음에 받는 외부적인 힘에 대해 변형이 적게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양모섬유는 초기탄성률이 크지 않고, 오히려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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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안료는 주로 날염에 이용되며 마찰에 대한 내구성이 좋지 않다.
  2. 침염에서 직물이나 편성물에 염색하는 것을 후염이라 한다.
  3. 홀치기는 일종의 방염법이다.
  4. 롤러 날염은 날인속도가 느려서 대량생산에 부적합하다.
(정답률: 22%)
  • 롤러 날염은 대량생산에 부적합한 이유는 날인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즉,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양이 적어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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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분율이 적은 섬유로 만든 의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건조가 빠르다.
  2. 형태안정성이 좋다.
  3. 정전기가 적게 발생한다.
  4. 땀을 흘렸을 때 불쾌하다.
(정답률: 47%)
  • 수분율이 적은 섬유로 만든 의복은 건조가 빠르고 형태안정성이 좋아서 착용감이 좋지만, 정전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전기가 적게 발생한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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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섬유의 특성 중 공통점에 해당하는 것은?

  1. 염색이 쉽다.
  2. 세탁 시 다른 직물의 염료를 흡착한다.
  3. 레질리언스가 좋다.
  4. 일반적인 환경에서 내일광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8%)
  •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섬유의 공통점은 "레질리언스가 좋다" 입니다. 이는 둘 다 탄력성이 뛰어나고, 변형이나 주름이 잘 생기지 않으며 오랫동안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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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직물과 조직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타올-농직
  2. 피케-이중직
  3. 양단-평직
  4. 태피터(taffeta)-수자직
(정답률: 30%)
  • 피케는 이중직으로, 농직은 타올과 연결되고, 양단은 평직과 연결되며, 태피터는 수자직과 연결됩니다. 이중직은 두 개 이상의 직물을 함께 짜서 만든 직물로, 피케 역시 이중직으로 만들어진 직물입니다. 따라서 "피케-이중직"이 올바른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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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직물 및 편성물의 필링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섬유의 강도가 낮을수록 더 많이 생긴다.
  2. 섬유나 실의 일부가 표면에서 뭉쳐 생기는 작은 덩어리를 말한다.
  3. 섬유 꼬임이 많을수록 적게 생긴다.
  4. 직물의 조직이 치밀할수록 덜 생긴다.
(정답률: 27%)
  • "섬유의 강도가 낮을수록 더 많이 생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섬유의 강도가 높을수록 필링성이 더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강한 섬유가 표면에서 마찰을 받을 때 더 많은 마찰력을 발생시켜 필링성이 더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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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섬유나 내연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면, 마 등 식물성 섬유는 연소 시 종이 타는 냄새가 나며 회색의 재가 남는다.
  2. 한계산소지수(LOI)가 20 이하면 가연성 섬유이다.
  3. 섬유의 연소 특성은 실이나 직물의 구성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4. 아크릴, 아라미드, 염화비닐 섬유는 내연성 섬유이다.
(정답률: 44%)
  • "아크릴, 아라미드, 염화비닐 섬유는 내연성 섬유이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므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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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직할 때 두 개의 경사 빔의 장력을 달리해서 경사방향으로 요철의 줄무늬를 이루는 직물은?

  1. 크레이프
  2. 포플린
  3. 서어지
  4. 시어서커
(정답률: 47%)
  • 제직할 때 두 개의 경사 빔의 장력을 달리해서 경사방향으로 요철의 줄무늬를 이루는 직물은 시어서커입니다. 시어서커는 경사 빔의 장력을 달리하여 제직하므로 요철이 경사를 이루며, 이로 인해 특유의 표면 무늬가 생깁니다. 다른 보기인 크레이프, 포플린, 서어지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제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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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면섬유의 형태적 특징이 아닌 것은?

  1. 단세포로 되어 있다.
  2. 천연꼬임을 가지고 있다.
  3. 중앙에 중공이 있다.
  4. 곳곳에 마디가 있다.
(정답률: 32%)
  • 면섬유의 형태적 특징 중 "곳곳에 마디가 있다."는 아닙니다. 이유는 면섬유는 일반적으로 마디가 없는 긴 섬유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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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것 중 항중식 번수에 해당하는 것은?

  1. 데니어(Denier)
  2. 텍스(Tex)
  3. 영국식 면사번수(S)
  4. 데시텍스(Deci tex)
(정답률: 50%)
  • 영국식 면사번수(S)는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단위 중 하나로, 1파운드(454g)의 면사로부터 840야드(768m)의 실을 만들었을 때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단위는 영국에서 주로 사용되며, 다른 단위인 데니어나 텍스와는 달리 면사의 무게와 길이 모두를 고려한 값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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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폴리우레탄 섬유와 고무의 가장 큰 차이점을 나타내는 것은?

  1. 염색성
  2. 탄성
  3. 강도
  4. 신도
(정답률: 27%)
  • 폴리우레탄 섬유는 염색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 반면, 고무는 염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염색성이라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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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의 종류에 따른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면사-항중식 번수
  2. 마사-항장식 번수
  3. 견사-항중식 번수
  4. 모사-항장식 번수
(정답률: 46%)
  • 실의 굵기는 번수로 표시됩니다. 이때, 면사는 항중식 번수, 마사는 항장식 번수, 견사는 항중식 번수, 모사는 항장식 번수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면사-항중식 번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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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섬유의 분류가 틀린 것은?

  1. 단백질 섬유-견
  2. 셀룰로스 섬유-면
  3. 광물성 섬유-석면
  4. 합성섬유-케이폭(Kapok)
(정답률: 34%)
  • 합성섬유-케이폭(Kapok)은 틀린 분류입니다. 케이폭은 식물의 열매에서 나오는 섬유로, 셀룰로스 섬유에 속합니다. 따라서 합성섬유가 아닌 셀룰로스 섬유로 분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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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섬유의 주성분이 -(CH2-CH2)n-로 형성된 것은?

  1. 비닐론
  2. 아크릴
  3. 폴리프로필렌
  4. 폴리에틸렌
(정답률: 27%)
  • 정답: 폴리에틸렌

    설명: 폴리에틸렌은 에틸렌 분자의 중합체로, 주성분인 -(CH2-CH2)n-이 섬유 형태로 형성됩니다. 비닐론은 비닐 클로라이드의 중합체, 아크릴은 아크릴산 에스터의 중합체, 폴리프로필렌은 프로필렌 분자의 중합체로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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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재봉사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단사
  2. 2합연사
  3. 3합연사
  4. 6합연사
(정답률: 40%)
  • 단사는 한 가닥 실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두께나 강도가 부족하여 재봉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사가 재봉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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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청바지 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데님
  2. 개버딘
  3. 태피터
  4. 다마스크
(정답률: 63%)
  • 데님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탄력성이 좋아 청바지 소재로 가장 적합합니다. 개버딘은 두께가 있어서 겨울철에는 적합하지만 여름철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태피터는 얇고 부드러운 소재로 청바지로는 부적합합니다. 다마스크는 화려한 패턴이 있는 소재로 청바지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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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사용염료와 섬유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직접염료-셀룰로스 섬유
  2. 산성염료-나일론 섬유
  3. 염기성연료-천연섬유
  4. 분산염료-폴리에스터
(정답률: 41%)
  • 염기성연료는 주로 인공섬유인 나일론과 같은 합성섬유와 연결됩니다. 천연섬유는 대부분 셀룰로스 섬유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염기성연료-천연섬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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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으로, 두로 선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은?

  1. 단순반복 리듬
  2. 교대반복 리듬
  3. 연속 리듬
  4. 방사상 리듬
(정답률: 28%)
  •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을 방사상 리듬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심점에서 시작하여 반복적으로 원형으로 퍼져나가는 형태를 띠며, 원형의 반경과 각도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방사상 리듬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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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에 의한 착시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세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과 같아 보인다.
  2. 가로선에 의하여 분할 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폭이 좁아 보인다.
  3. 세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길어 보인다.
  4. 가로선에 의하여 분할 된 면은 상대적인 지각에 따라 길이는 같아 보인다.
(정답률: 50%)
  • 선에 의한 착시현상은 인간의 뇌가 선의 방향, 길이, 위치 등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인한다. 세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뇌가 수직 방향으로 인식하므로 분할되지 않은 면과 같아 보이지만, 가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뇌가 수평 방향으로 인식하므로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폭이 좁아 보인다. 따라서 "세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길어 보인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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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례의 원리를 색체에 적용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액세서리류와 같이 적은 면적의 강조색채는 대비효과가 작다.
  2. 배색되는 색채 중 어느 한 색채가 보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여 주색체를 이루고, 나머지는 주색체를 보완, 강조하는 부색채가 되도록 한다.
  3. 배색하려는 두 면의 면적차에 따라 면적이 비슷할 때는 대비조화를 사용한다.
  4. 옷감의 무늬와 같이 여러 색체가 함께 사용될 때에는 색상 또는 명도별로 나누어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킬 수는 없다.
(정답률: 38%)
  • 색채를 배색할 때에는 주색체와 부색채를 구분하여 주색체가 보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주색체를 보완, 강조하는 역할을 하도록 배치한다. 이는 대비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며, 액세서리와 같이 적은 면적의 강조색채는 대비효과가 작다는 것도 이와 관련된 이유이다. 면적차가 비슷할 때는 대비조화를 사용하며, 여러 색체가 함께 사용될 때에는 색상 또는 명도별로 나누어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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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십장생 문양에 해당하는 것은?

  1. 사슴
  2. 봉황
  3. 박쥐
(정답률: 44%)
  • 십장생 문양은 중국의 전통적인 문양 중 하나로, 십개의 동물이 모여 있는 문양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사슴은 그 중 하나이며, 다른 동물들과 함께 십장생 문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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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문양의 배열 중 의복의 어느 부분에 문양을 배치할 것인지를 잘 조절해야 하며, 평상복으로는 강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특수한 느낌을 필요로 하는 디자인에 활용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1. 가장자리(border)
  2. 공간(spaced) 배열
  3. 전체(all-over) 배열
  4. 사방(four-way) 배열
(정답률: 40%)
  • 공간 배열은 문양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는 평상복으로는 강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특수한 느낌을 필요로 하는 디자인에 적합하다. 따라서 의복의 어느 부분에 문양을 배치할 것인지를 잘 조절해야 할 때, 공간 배열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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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인체 프로모션(propotion)에서 등신의 구분 기준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머리의 길이
  2. 몸통에서 B.P점까지의 길이
  3. 손길이
  4. 발길이
(정답률: 41%)
  • 인체 프로모션에서 등신의 구분 기준은 일반적으로 "머리에서 발끝까지의 길이"이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것은 "머리의 길이"이다. 이는 인체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머리가 몸통, 팔, 다리 등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머리의 길이를 기준으로 등신을 구분하면 인체의 비율을 더욱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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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복식의 표현적 기능이 가장 강조되는 의복은?

  1. 이브닝 드레스
  2. 일상복
  3. 테니스복
  4. 우주복
(정답률: 46%)
  • 이브닝 드레스는 특별한 자리나 행사에서 입는 의복으로, 복식의 표현적 기능이 가장 강조되는 의복입니다. 이는 그 자체로 예술적인 디자인과 재료, 색상 등으로 인해 착용자의 개성과 성격을 강조하며, 특별한 자리에서의 분위기와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디자인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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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감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자파와 자외선 중간에 존재하는 파장만 볼 수 있는데 이를 가시광선이라 한다.
  2. 빛이나 색채의 자극은 원인이 되고 색채감각은 결과가 된다.
  3. 단파장에는 초저주파, 우주선, 감사선, 엑스선, 자외선, 적외선, 전자파 등이 있다.
  4. 가시광선 중에서 적색(red)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고 진동수도 가장 적다,
(정답률: 41%)
  • 빛이나 색채의 자극은 원인이 되고 색채감각은 결과가 된다는 것은, 빛이나 색채가 눈에 들어오면 눈의 망막에서 감지되어 뇌로 전달되고, 이 과정에서 뇌에서 색을 인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색감각은 뇌에서 처리되는 결과물이며, 빛이나 색채 자체는 색감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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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키가 큰 체형에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은?

  1. 내추럴 웨이스트보다는 하이 웨이스트를 선택한다.
  2. 상ㆍ하의를 보색대비로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어두운 색상의 과감한 스타일의 가방이나 브로치(brooch)를 착용한다.
  4. 상ㆍ하의를 과감히 나누는 수평적인 느낌의 무늬나 요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27%)
  • "내추럴 웨이스트보다는 하이 웨이스트를 선택한다."가 키가 큰 체형에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이 아닌 이유는, 하이 웨이스트는 허리를 높게 잡아주어 다리가 길어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키가 큰 체형은 다리가 길어보이는 것이 좋으므로 하이 웨이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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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패션디자인의 방법 중 체계적 접근 방법(systematic approach)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의사 결정 단계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2.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진행한다.
  3. 수렴적 사고, 분석적 사고, 수직적 사고로서 종합, 분석,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4. 디자이너의 지식 및 경험 등의 정보와 창조력, 통찰력을 기초로 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30%)
  • 정답은 "디자이너의 지식 및 경험 등의 정보와 창조력, 통찰력을 기초로 하는 방법이다."가 아닌 "의사 결정 단계에 적용하는 방법이다."입니다.

    체계적 접근 방법은 디자인 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수렴적 사고, 분석적 사고, 수직적 사고로서 종합, 분석, 평가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디자이너의 지식, 경험, 창조력, 통찰력 등을 기초로 하여 진행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의 역할과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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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점진(gradation)적 리듬이 아닌 것은?

  1. 줄무늬에서 무늬의 굵기가 점차적으로 굵거나 가늘어지는 경우
  2. 색채가 점차적으로 진하거나 흐려지는 경우
  3. 단위 사이의 거리가 점차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경우
  4. 선이 교대로 반복되는 경우
(정답률: 57%)
  • 선이 교대로 반복되는 경우는 점진적 리듬이 아닙니다. 이는 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교대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줄무늬에서 무늬의 굵기가 점차적으로 굵어지는 경우에는 굵기가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색채가 점차적으로 진하거나 흐려지는 경우에는 색상이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위 사이의 거리가 점차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경우에는 거리가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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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일정한 넓이의 레이스나 원단의 중심부에 개더나 주름을 잡아 생기는 장식으로 의복의 블라우스 앞중심이나 드레스의 깃, 소매밑단 등에 달며 남자의 연주복 블라우스에 많이 활용되는 디테일은?

  1. 플라운스(flounce)
  2. 턱(tuck)
  3. 루슈(ruche)
  4. 스칼럽(scallop)
(정답률: 30%)
  • 루슈는 일정한 넓이의 원단을 주름을 잡아 묶어 만든 장식으로, 의복의 앞중심이나 깃, 소매밑단 등에 달며 남자의 연주복 블라우스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루슈가 일정한 넓이의 레이스나 원단을 주름을 잡아 만든 장식이기 때문에 정답은 "루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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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그림의 팬츠(pants) 스타일에 해당하는 것은?

  1. 니커보커즈(knickerbockers)
  2. 페그 톱 팬츠(peg-top (pants)
  3. 토레도 팬츠(toreador (pants)
  4. 가우초 팬츠(gaucho (pants)
(정답률: 44%)
  • 정답은 "페그 톱 팬츠(peg-top (pants)"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바지의 허리가 좁아지고 다시 넓어지는 모양이 페그 톱 팬츠의 특징인 "허리가 좁아지고 밑단이 넓어지는 디자인"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니커보커즈, 토레도 팬츠, 가우초 팬츠의 디자인과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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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미래적인 이미지 표현에 적합한 질감으로 차고 기계적인 광택감이 있는 소재의 느낌은?

  1. 벌키(bulky)
  2. 크리습(crisp)
  3. 스티프(stiff)
  4. 메탈릭(metallic)
(정답률: 46%)
  • 메탈릭은 금속적인 광택감과 차가운 느낌을 가지고 있어 미래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차고 기계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벌키나 크리습보다는 스티프한 느낌이 더 적합하며, 메탈릭은 이러한 스티프한 느낌과 함께 미래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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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패션 아이템 중 드레스 종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 드레스(sack dress)-웨이스트 라인에 이음선이 없는자루 모양의 드레스
  2. 슈미즈 드레스(chemise dress)-허리선을 조이지 않고 직선으로 흘러내리는 드레스
  3. 내로 드레스(narrow dress)-좁고 가는 실루엣의 홀쭉한 형태의 드레스
  4. 던들 드레스(dirndl dress)-저녁 모임을 위한 예장용 드레스
(정답률: 40%)
  • 던들 드레스는 저녁 모임을 위한 예장용 드레스가 아니라, 오스트리아와 독일 지방의 전통 의상으로, 특히 베르크테스트와 같은 축제나 행사에서 입는 드레스이다. 따라서 "던들 드레스(dirndl dress)-저녁 모임을 위한 예장용 드레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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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패션 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심미성을 갖추어야 한다.
  2. 창조성이 있어야 한다.
  3. 합목적성을 갖추어야 한다.
  4. 경제성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48%)
  • 경제성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패션 디자인은 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디자인이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하지 않으면 제품으로 출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제성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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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기업에서 디자이너가 작업지시서에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착장화
  2. 도식화
  3. 자태화
  4. 예상도
(정답률: 60%)
  • 디자이너가 작업지시서에 주로 사용하는 것은 "도식화"이다. 이는 디자인 작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그림이나 도형 등으로 표현하여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작업의 방향성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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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페일 톤(pale tone)으로 표현이 가장 적합한 패션 이미지는?

  1. 클래식(classic)
  2. 로맨틱(romantic)
  3. 아방가르드(avant-garde)
  4. 모던(modem)
(정답률: 58%)
  • 로맨틱(romantic)이 적합한 이유는 페일 톤(pale tone)은 부드럽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적합하며, 클래식(classic)은 보다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아방가르드(avant-garde)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모던(modern)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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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비색상조화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일색상조화나 유사색상조화에 비하여 배색방법이 쉽다.
  2. 보색관계에 있는 색상들을 대비시켜 이루는 조화이다.
  3. 강렬하며 현대감각에 맞는 아름다음을 표현할 수 있다.
  4. 보색조화, 분보색조화, 3각조화 등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27%)
  • "동일색상조화나 유사색상조화에 비하여 배색방법이 쉽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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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형태를 나타내는 단어 중 면으로 둘러싸인 3차원의 면적으로 정의되는 것은?

  1. 평면형(shape)
  2. 입체형(form)
  3. 여백(space)
  4. 선(line)
(정답률: 55%)
  • 입체형은 3차원의 면적으로 정의되는 형태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2차원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단어이기 때문에 정답은 "입체형(for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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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고려시대 여자들이 착용한 포(砲)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백저포 안에는 유(儒)와 상(裳)을 입었다.
  2. 귀부녀들은 고(袴)를 입었다.
  3. 포는 백저로 하여 입었으며 그 제도가 남자의 포와는 전혀 달랐다.
  4. 포에 감람나무 문양이 있는 허리띠를 매었다.
(정답률: 39%)
  • "포는 백저로 하여 입었으며 그 제도가 남자의 포와는 전혀 달랐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고려시대 여자들이 입은 포는 남자들이 입은 포와 거의 비슷했으며, 차이점은 포의 길이와 넓이 정도였습니다. 따라서 여자들도 포에 백저를 입었고, 포 안에는 유와 상을 입었으며, 감람나무 문양이 있는 허리띠를 매는 등의 스타일을 따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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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대 이집트 후기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로인클로스(loincloth)의 길이가 길어졌다.
  2. 옷의 품이 좁아졌다.
  3. 얇은 옷감이 출현되었다.
  4. 의상의 가장자리에 선(band)이나 술(tassel) 장식했다.
(정답률: 38%)
  • 고대 이집트 후기에는 옷의 품이 좁아지는 대신 로인클로스의 길이가 길어졌다. 이는 고대 이집트 후기에는 로인클로스가 주요 의상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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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대 그리스 복식 중 도릭 키톤(doric chiton)의 일종으로, 한쪽 어깨에만 걸치는 것은?

  1. 아포티그마(apotigma)
  2. 콜로브스(kolobos)
  3. 엑조미스(exomis)
  4. 콜포스(kolpos)
(정답률: 29%)
  • 도릭 키톤은 양쪽 어깨에 걸쳐 입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엑조미스는 한쪽 어깨에만 걸쳐 입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엑조미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대 그리스의 다른 복식들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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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대 로마 복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대 로마의 복식문화는 고대 그리스와 메소포타미아의 특성을 모방하였다.
  2. 고대 로마의 대표적인 의상은 히마티온이었다.
  3.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중요하여 여자의 복식이 발달하였다.
  4. 토가는 작용방법과 색에 따라 신분 구별이 있었다.
(정답률: 22%)
  • 고대 로마의 복식문화에서 토가는 작용방법과 색에 따라 신분 구별이 있었습니다. 토가는 로마 시민의 신분, 직업, 성별 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예를 들어, 흰색 토가는 로마의 최상위 계급인 패트리키우스들이 입었으며, 보라색 토가는 귀족 계급인 세네이토르들이 입었습니다. 또한, 토가의 작용방법도 신분을 구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토가를 어깨에 걸치는 방법은 귀족 계급이, 허리에 묶는 방법은 일반 시민 계급이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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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스플레이 종류 중 고객이 매장에 들어와서 구격을 하다가 구매행동으로 바뀌도록 하는 데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1. 윈도 디스플레이
  2. 리모트 디스플레이
  3. 내부 디스플레이
  4. 외부 디스플레이
(정답률: 40%)
  • 내부 디스플레이는 매장 내부에 위치하여 고객이 상품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도록 하며,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나 특징을 강조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어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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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케팅믹스 중 기존상품 개량, 신상품 개발 및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의 구색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조치 등을 포함하는 것은?

  1. 제품계획
  2. 가격구조
  3. 판매촉진활동
  4. 유통구조
(정답률: 35%)
  • 제품계획은 기존상품 개량, 신상품 개발 및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의 구색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조치 등을 포함하여 제품의 개발과 관련된 전략적인 결정을 다루는 마케팅믹스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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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최초로 기성복 사이즈 기준을 확립해 기성복 산업의 기초를 구축한 나라는?

  1. 프랑스
  2. 영국
  3. 이탈리아
  4. 미국
(정답률: 35%)
  • 미국은 1940년대에 기성복 산업이 발전하면서 최초로 기성복 사이즈 기준을 확립해 기초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표준화된 사이즈로 제작된 기성복은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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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고대 그리스의 클라미스가 고대 로마를 거쳐 비잔틴 복식의 기본적인 의복이 된 것은?

  1. 팔루다맨틈(paludamentum)
  2. 달마티카(dalmatica)
  3. 튜닉(tunic)
  4. 팔라(palla)
(정답률: 22%)
  • 팔루다맨틈은 고대 로마에서 군사들이 입던 망토였는데, 이 망토는 고대 그리스의 클라미스에서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 이후 비잔틴 제국에서는 팔루다맨틈이 기본적인 군복이 되었고, 이후 비잔틴 복식의 기본적인 의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팔루다맨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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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삼국시대 관모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본적인 형태로서, 주로 헝겊을 재료로 하였으며 상투머리가 흘러내려 오는 것을 감싸는 것은?

  1. 입(笠)
  2. 건(巾)
  3. 책(幘)
  4. 절풍(折風)
(정답률: 50%)
  • 삼국시대 관모는 주로 헝겊을 재료로 하였고, 상투머리가 흘러내려 오는 것을 감싸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감싸는 물건을 "건(巾)"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巾)"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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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커트를 넓게 퍼지도록 하기 위해 입었던 말총이나 고래수염으로 만든 딱딱한 페티코트나 버팀살을 넣은 스커트는?

  1. 버슬
  2. 크리놀린
  3. 엠파이어
  4. 로맨틱
(정답률: 40%)
  • 크리놀린은 스커트를 넓게 퍼지도록 하기 위해 입었던 말총이나 고래수염으로 만든 딱딱한 페티코트나 버팀살을 넣은 스커트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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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현대의 패션산업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1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노동집약 산업
  2. 부가가치 산업
  3. 소비지향 산업
  4. 감각 산업
(정답률: 46%)
  • 1. 노동집약 산업

    패션산업은 디자인, 제조,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노동력이 필요한 노동집약 산업이다. 특히, 저임금 근로자들이 많이 일하며, 노동조건이 좋지 않은 경우도 많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2. 부가가치 산업

    패션산업은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등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적인 마케팅이 중요하다.

    3. 소비지향 산업

    패션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에 따라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4. 감각 산업

    패션산업은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 브랜드 이미지 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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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르누보 양식의 복식으로 여성의 힙을 최대한 과장되게 부풀린 실루엣은?

  1. 엠파이어 스타일
  2. 로맨틱 스타일
  3. 크리놀린 스타일
  4. 버슬 스타일
(정답률: 40%)
  • 아르누보 양식은 허리선이 높아 허리를 강조하고, 하단으로 갈수록 부피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이 중에서도 힙을 최대한 부풀리는 것이 버슬 스타일입니다. 버슬 스타일은 허리선이 높아 허리를 강조하면서도 하단으로 갈수록 부피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에 더해, 힙 부분에 볼륨감을 더해주어 힙을 더욱 강조합니다. 따라서 아르누보 양식의 복식으로 여성의 힙을 최대한 과장되게 부풀린 실루엣은 버슬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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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션제품 수명주기 중 가장 투자규모가 많은 단계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44%)
  • 성장기는 제품의 인기와 수요가 높아지는 단계이기 때문에, 제품 생산 및 마케팅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생산설비나 기술적 개선에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성장기는 패션제품 수명주기 중 가장 투자규모가 많은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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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표적 고객 설정에서 세분화를 적용하는 기준으로 패션 수용도별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1. advanced, up-to-date, new-established
  2. prestige, better, volume low
  3. trend, new basic, basic
  4. public stage, private stage
(정답률: 38%)
  • 패션 수용도별 분류에서는 고객들의 패션 수용도에 따라 세분화를 적용합니다. 이 중에서 "trend, new basic, basic"은 고객들이 패션을 수용하는 정도에 따라 분류한 것입니다.

    - Trend: 최신 유행을 따르는 고객들로, 핫한 아이템이나 트렌디한 스타일을 선호합니다.
    - New basic: 기본적인 스타일에 새로운 요소를 더해 업그레이드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고객들입니다.
    - Basic: 간단하고 심플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고객들입니다.

    이렇게 세분화를 적용하여 각각의 고객 그룹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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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중세 말기의 장신구로 십자군 전쟁 시 기사의 표시로 시작되었던 문장(heraldry)이 복식에 끼친 영향에 해당하는 것은?

  1. 재단의 발달
  2. 봉제의 발달
  3. 자수의 발달
  4. 직물의 발달
(정답률: 50%)
  • 중세 말기의 장신구로 시작된 문장은 장식적인 문양이나 기호를 사용하여 소속이나 신분을 나타내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양이나 기호는 복식에도 적용되었고, 이를 위해 자수 기술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수의 발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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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케팅 관리의 발전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생산지향 단계→판매지향 단계→마케팅 지향단계→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
  2. 판매지향 단계→마케팅지향 단계→생산지향 단계→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
  3. 마케팅지향 단계→생산지향 단계→판매지향 단계→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
  4. 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생산지향 단계→판매지향 단계→마케팅지향 단계→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
(정답률: 48%)
  • 생산지향 단계에서는 제품 생산과 효율성이 중요시되며, 판매지향 단계에서는 제품 판매와 수익성이 중요시되며, 마케팅 지향단계에서는 고객의 니즈와 만족도가 중요시되며, 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에서는 환경, 윤리, 사회적 책임 등이 중요시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옳은 발전단계 순서는 "생산지향 단계→판매지향 단계→마케팅 지향단계→사회적 책임과 인간지향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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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레이어드 룩(layered look)이 일반화되고 진(jeans) 차림이 계속 붐을 이룬 시기는?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정답률: 34%)
  • 1970년대는 히피 문화와 함께 레이어드 룩이 대중화되었고, 이때 진 차림도 인기를 얻어 일반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970년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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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션산업의 구조에서 유통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소매상
  2. 원사메이커
  3. 제직회사
  4. 어패럴메이커
(정답률: 52%)
  • 유통단계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소매상이 유통단계에 해당합니다. 원사메이커는 원단을 만드는 단계, 제직회사는 원단을 가공하여 의류를 만드는 단계, 어패럴메이커는 의류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단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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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션상품의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랜드 이미지
  2. 판매방법
  3. 디자이너의 명성도
  4. 문화적 요인
(정답률: 38%)
  • 문화적 요인은 패션상품의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패션상품의 가격은 해당 상품이 속한 문화적 배경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디자인의 의류라도 서양과 동양에서의 가격 차이가 존재하거나, 특정 문화에서는 특정 색상이나 패턴이 좋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적 요인은 패션상품의 가격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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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이 아닌 것은?

  1. 패션쇼
  2. 연출구도
  3. 소도구
  4. 조명
(정답률: 50%)
  • 디스플레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시각적인 전개수단을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패션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전개수단이 아니므로 디스플레이의 전개수단이 아닙니다. 패션쇼는 패션 디자이너가 자신의 의상을 모델에게 입혀서 런웨이에서 선보이는 것으로, 패션 디자인을 홍보하기 위한 전략적인 행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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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원형의 보정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등이 굽은 체형은 뒷길의 부족 부분을 절개하여 늘려주고 앞길의 가슴 여유분을 접고, 옆선의 여유분을 줄인다.
  2. 소매 뒤에 주름이 생길 때는 소매산 중심을 앞 소매 쪽으로 옳기고, 소매산 둘레의 곡선을 수정한다.
  3. 복부가 나온 체형은 뒤에 남는 부분은 접어서 줄이고, 밑 파임 곡선을 조금 더 파 준다.
  4. 엉덩이가 처진 체형은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한다.
(정답률: 27%)
  • "복부가 나온 체형은 뒤에 남는 부분은 접어서 줄이고, 밑 파임 곡선을 조금 더 파 준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등이 굽은 체형은 뒷길의 부족 부분을 절개하여 늘려주고 앞길의 가슴 여유분을 접고, 옆선의 여유분을 줄인다."는 등이 굽은 체형에 대한 보정 방법이며, "엉덩이가 처진 체형은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한다."는 엉덩이가 처진 체형에 대한 보정 방법이다.

    "소매 뒤에 주름이 생길 때는 소매산 중심을 앞 소매 쪽으로 옳기고, 소매산 둘레의 곡선을 수정한다."는 소매 부분에 대한 보정 방법으로, 소매산 중심을 앞으로 옮기고 곡선을 수정하여 주름을 없애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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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제도에 필요한 부로 중 안단선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48%)
  • 안단선은 제도에 필요한 부로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안단선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비난받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안단선은 제도에 필요한 부로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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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올이 잘 풀리지 않는 옷감에 이용되며 시접 가장자리를 핑킹가위로 자르는 솔기는?

  1. 접어박기 가름솔
  2. 휘갑치기 가름솔
  3. 핑크드 가름솔
  4. 오버록솔
(정답률: 44%)
  • 시접 가장자리를 핑킹가위로 자르는 것은 옷감이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솔기 중에서 핑크드 가름솔은 이름 그대로 핑크드(빨갛게 도금된) 처리가 된 가름솔로, 더욱 더 예쁜 마무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핑크드 가름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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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봉제 시 윗실이 끊어지는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실 끼우는 방법이 틀렸을 경우
  2. 윗실조절기의 윗실조정이 강할 경우
  3. 재봉기를 반대 방향으로 돌렸을 경우
  4. 톱니가 밑으로 내려간 경우
(정답률: 25%)
  • 톱니가 밑으로 내려간 경우는 봉제 시 필요한 상승력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윗실이 끊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 보기가 원인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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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인체의 기준면 중 인체를 앞ㆍ뒤의 두 부분으로 나누는 모든 면은?

  1. 정중면(median plane)
  2. 시상면(sagittal plane)
  3. 관상면(frontal plane)
  4. 수평면(horizontal plane)
(정답률: 30%)
  • 인체를 앞ㆍ뒤로 나누는 면은 관상면(frontal plane)이다. 이는 인체를 두 개의 대칭적인 부분으로 나누기 때문이다. 다른 면들은 인체를 다른 방향으로 나누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정중면은 인체를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는 면이며, 시상면은 인체를 앞뒤로 나누는 면이다. 수평면은 인체를 상하로 나누는 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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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의복구성을 위한 인체계측의 기준선에서 어깨가쪽점과 앞겨드랑점, 뒤겨드랑점을 통과하는 곡선은?

  1. 진동둘레선
  2. 어깨솔기선
  3. 목밑둘레선
  4. 가슴둘레선
(정답률: 59%)
  • 인체의 어깨가쪽점과 앞겨드랑점, 뒤겨드랑점을 연결한 곡선은 어깨솔기선이라고 합니다. 이 어깨솔기선은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데,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의복을 제작할 때는 어깨솔기선을 기준으로 의복의 패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깨솔기선만으로는 의복의 구성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의복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다른 기준선도 필요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진동둘레선"입니다.

    진동둘레선은 어깨가쪽점과 앞겨드랑점, 뒤겨드랑점을 연결한 곡선 위를 따라 움직이는 선으로,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의복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의복을 제작할 때는 어깨솔기선과 함께 진동둘레선도 고려하여 의복의 패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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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레이딩을 위한 공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패턴메이킹→그레이딩→마킹
  2. 마킹→그레이딩→패턴메이킹
  3. 그레이딩→마킹→패턴메이킹
  4. 패턴메이킹→마킹→그레이딩
(정답률: 46%)
  • 패턴메이킹은 의상의 기본 패턴을 만드는 과정이며, 그레이딩은 기본 패턴을 다양한 사이즈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과정입니다. 마킹은 그레이딩된 패턴을 실제 의류에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패턴메이킹이 먼저 이루어져야 그레이딩과 마킹이 가능하므로 "패턴메이킹→그레이딩→마킹"이 옳은 공정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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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접착심시 공정의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온도와 압력을 높이면 일정 범위에서는 접착력이 올라간다.
  2. 압력이 높으면 역삼출 현상의 발생 위험이 있다.
  3. 겉감과 심지의 열수축률이 다르면 바블 현상이 일어난다.
  4. 접착 후 형태고정을 위해 천천히 냉각시켜야 한다.
(정답률: 34%)
  • "접착 후 형태고정을 위해 천천히 냉각시켜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이다. 이유는 빠른 냉각은 접착체의 내부 응력을 증가시키고 결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천천히 냉각시켜야 접착체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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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대량생산 레이아웃(layout)의 구성 원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흐름대와 작업 보조대는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재료를 잡을 수 있도록 배치한다.
  2. 물품운반거리는 작업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적절한 면적 내에서 짧게 한다.
  3. 공정순서에 따라 앞ㆍ뒤 몸판 등 주 공정의 가공과 조립을 먼저 완성하고 칼라, 커프스, 포켓 등 부속 공정이 완성되도록 배치한다.
  4. 유연성이 있는 기계의 배치를 통해 생산계획의 변경이 생겨도 기본흐름은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31%)
  • "공정순서에 따라 앞ㆍ뒤 몸판 등 주 공정의 가공과 조립을 먼저 완성하고 칼라, 커프스, 포켓 등 부속 공정이 완성되도록 배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량생산 레이아웃의 구성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정순서에 따라 배치한다.
    2. 작업자와 자재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한다.
    3. 생산량과 생산계획의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따라서, "공정순서에 따라 앞ㆍ뒤 몸판 등 주 공정의 가공과 조립을 먼저 완성하고 칼라, 커프스, 포켓 등 부속 공정이 완성되도록 배치한다."는 대량생산 레이아웃의 구성 원칙 중 하나이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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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제도에 필요한 부호 중 다음의 의미는?

  1. 바이어스 방향 표시
  2. 늘림 표시
  3. 직각 표시
  4. 오그림 표시
(정답률: 59%)
  • 이 부호는 "바이어스 방향 표시"를 나타냅니다. 이는 전자 부품에서 바이어스 전압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를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 부호는 전자공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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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수작업에 많이 이용되며 사하 좌우로 기본 패턴의 바깥 선을 평행 이동시켜 필요한 사이즈를 그려 나가는 그레이딩 방법은?

  1. 레이얼 시프트(radial shuft)법
  2. 시프트 벨류(shift value)법
  3. 트랙 시프트(track shift)법
  4. 푸시 앤 풀(push & pull)법
(정답률: 27%)
  • 그레이딩은 기본 패턴의 크기를 다양한 사이즈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작업입니다. 이때, 트랙 시프트(track shift)법은 기본 패턴의 바깥 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 이동시켜 필요한 사이즈를 그려 나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작업에 많이 이용되며 간단하고 빠르게 그레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 시프트(track shift)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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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척주(vertebral colum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중심축으로 S자형 커브를 형성한다.
  2. 경추, 흉추, 요추, 선골, 미골로 세분된다.
  3. 척주는 32~34개의 추골로 구성되어 있다.
  4. 척주에서의 계측점은 제6경주, 제8흉추, 제3요추이다.
(정답률: 31%)
  • "척주에서의 계측점은 제6경주, 제8흉추, 제3요추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척주에서의 계측점은 제2경추, 제7경추, 제12흉추, 제4요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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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재봉기의 고장항목 중 천보내기 타이밍이 불안정한 경우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노루발의 압력이 약함
  2. 톱니의 마모
  3. 톱니의 수평상태 불안정
  4. 노루발과 톱니의 접촉상태 불량
(정답률: 14%)
  • 재봉기에서 천을 보내는 과정에서 톱니의 수평상태가 불안정하면, 톱니와 노루발의 접촉이 불안정해져 천을 일정하게 보내는 타이밍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톱니의 수평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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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오그림 처리를 해야 할 부분이 아닌 곳은?

  1. 뒤판 어깨선
  2. 소매산
  3. 암홀 라인
  4. 소매 팔꿈치
(정답률: 31%)
  • 암홀 라인은 이미 오그림 처리가 되어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부분들은 아직 처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그림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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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바이어스로 재단해야 하는 부위는?

  1. 테일러드 칼라의 겉 칼라
  2. 노슬리브 드레스의 진동둘레 안단
  3. 입술 포켓의 입술감
  4. 포켓의 주머니감
(정답률: 38%)
  • 입술 포켓의 입술감은 바이어스로 재단해야 하는 부위입니다. 이는 입술 포켓이 곡선 모양이기 때문에 바이어스로 재단해야만 부드러운 곡선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위들은 바이어스로 재단하지 않아도 괜찮은 부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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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오건디(organdy)로 블라우스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재봉기 바늘의 호수는?

  1. 9호
  2. 11호
  3. 14호
  4. 16호
(정답률: 40%)
  • 오건디는 얇고 부드러운 원단으로, 9호 바늘이 가장 적합합니다. 9호 바늘은 얇은 원단에 적합하며, 오건디와 같은 부드러운 원단을 다룰 때는 바늘의 끝이 뾰족하고 얇은 9호 바늘이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11호나 14호 바늘은 너무 두껍고, 16호 바늘은 너무 두껍고 끝이 둥글어서 오건디와 같은 얇은 원단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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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프린세스 라인의 원피스를 재단할 때 프린세스 라인의 가장 적합한 시접 분량은?

  1. 0.3cm 미만
  2. 0.3~0.5cm
  3. 1~1.5cm
  4. 3~4cm
(정답률: 48%)
  • 프린세스 라인은 몸의 곡선을 따라 떨어지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시접을 너무 적게 하면 옷이 몸에 딱 붙어 불편하고, 너무 많이 하면 옷이 불필요하게 크게 나와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시접 분량은 1~1.5cm 정도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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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턱킹(tuck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칼라, 커프스, 포켓 등의 가장자리에 장식하는 바느질이다.
  2. 가로 혹은 세로 방향으로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 장식하는 바느질이다.
  3. 얇은 옷감으로 주름을 잡는 부드러운 옷감에 장식하는 바느질이다.
  4. 코트나 재킷의 안 포켓 입구에 지그재그 모양으로 장식하는 바느질이다.
(정답률: 46%)
  • 가로 혹은 세로 방향으로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 장식하는 바느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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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소매의 명칭은?

  1.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
  2. 호리존틀 풀니스 슬리브(horizontal fullness sleeve)
  3. 크레센트 슬리브(crescent sleeve)
  4. 레그 오브머튼 슬리브(leg of mutton sleeve)
(정답률: 34%)
  • 정답은 "호리존틀 풀니스 슬리브(horizontal fullness sleeve)"입니다. 이는 소매의 수평적인 풀어짐과 넓은 팔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랜턴 슬리브는 소매가 아래로 향하는 랜턴 모양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며, 크레센트 슬리브는 반달 모양의 소매를 의미합니다. 레그 오브머튼 슬리브는 어깨에서 팔꿈치까지 길게 퍼지는 소매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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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킷을 재단할 때 시접을 가장 적게 두어야 할 부분은?

  1. 재킷단
  2. 어깨선
  3. 목둘레선
  4. 옆선
(정답률: 50%)
  • 재킷을 입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목둘레선이기 때문에 시접을 가장 적게 두어야 합니다. 만약 시접을 많이 두면 목둘레선이 불규칙하게 변형되어 불편한 착용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킷을 재단할 때는 목둘레선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따라가면서 시접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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