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17-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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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피복재료학

1. 열고정이 불가능한 섬유는?

  1. 나일론
  2. 레이온
  3. 폴리에스터
  4. 폴리프로필렌
(정답률: 42%)
  • 레이온은 인공섬유 중 하나로, 섬유 내부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열에 의해 녹아내리거나 불에 타버리는 등 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약합니다. 따라서 열고정이 불가능한 섬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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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크릴 섬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탄성이 우수하여 5% 이상 신장시켜도 90% 이상 회복된다.
  2. 양모 섬유보다 비중이 무겁다.
  3. 드라이클리닝에 사용하는 용매에 대하여 불안전하다.
  4. 여렝 대한 내열성이 우수하나 다림질 온도는 150℃ 이하가 적당하다.
(정답률: 42%)
  • 아크릴 섬유는 탄성이 우수하여 신장시켜도 회복력이 뛰어나고, 양모 섬유보다 비중이 무겁습니다. 그러나 드라이클리닝에 사용하는 용매에 대해서는 불안전하며, 여름 대한 내열성은 우수하지만 다림질 온도는 150℃ 이하가 적당합니다. 이는 고온에서 섬유가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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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직물은?

  1. 공단
  2. 데님
  3. 개버딘
  4. 옥양목
(정답률: 70%)
  • 이 직물은 옥양목이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직물의 짜임이 굵고 두껍기 때문이다. 옥양목은 면, 폴리에스터, 레이온 등 다양한 섬유로 만들어지며, 특히 겨울철 아우터나 패딩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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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견섬유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곰팡이 등의 미생물에 비교적 안정하다.
  2. 강한 알칼리에 의해 쉽게 손상된다.
  3. 염색성이 좋지 않다.
  4. 염소계 표백제에 의하여 손상 받는다.
(정답률: 34%)
  • 견섬유의 성질 중 틀린 것은 "염색성이 좋지 않다." 이다. 견섬유는 염색성이 좋아서 색감이 선명하고 밝게 나타난다. 이는 견섬유의 섬유 내부에 색소가 잘 흡수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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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섬유의 대전성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성질은?

  1. 염색성
  2. 강도
  3. 내약품성
  4. 흡습성
(정답률: 75%)
  • 섬유의 대전성은 섬유 간의 분자 간력에 의해 결정되는 성질입니다. 이에 반해, 섬유의 흡습성은 섬유 내부에 물 분자가 흡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섬유가 물을 흡수할수록 대전성이 감소하게 되므로, 섬유의 대전성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성질은 "흡습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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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른 편성물에 비해 강경하여 직물과 비슷하면서, 직물에 비해 구김이 덜 생겨서 양복이나 코트감으로 사용되는 편성물의 조직은?

  1. 평편
  2. 고무편
  3. 양면편
  4. 터크편
(정답률: 50%)
  • 양면편은 양면에 모두 편직이 되어 있어서 강하고 구김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복이나 코트감 등 구김이 적어야 하는 의류에 많이 사용됩니다. 평편은 단면만 편직되어 있어서 구김이 많고, 고무편은 신축성이 뛰어나서 스포츠웨어나 속옷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터크편은 털이 긴 양털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따뜻한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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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물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세 가닥 또는 그 이상의 실 또는 천오라기로 땋은 것
  2. 고분자원료로부터 직접 시트(sheet)상으로 만든 것
  3. 경사와 위사가 교착된 피륙
  4. 섬유로 된 얇은 피막
(정답률: 82%)
  • 경사와 위사가 교착된 피륙은 직물의 구조 중 하나로, 경사와 위사가 교착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직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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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섬유는 유연하고 가늘며 굵기에 대한 길이의 비가 큰 선상(線狀) 물질이다.
  2. 섬유의 소재는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도 비싼 것이 좋다.
  3. 섬유의 결정구조는 길이 방향으로 불규칙적인 것이 좋은 제품이다.
  4. 일반적으로 섬유를 저분자 중합물이라고 부른다.
(정답률: 75%)
  • 섬유는 유연하고 가늘며 굵기에 대한 길이의 비가 큰 선상(線狀) 물질이다. 이는 섬유가 길쭉하고 얇은 형태를 가지며, 그 길이와 굵기의 비율이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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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자직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문선이 있다.
  2. 직물의 조직 중 교차점이 가장 많다.
  3. 유연하고 표면이 매끄럽다.
  4. 표리가 없다.
(정답률: 50%)
  • 수자직은 직물의 조직 중 교차점이 가장 많아서 유연하고 표면이 매끄럽다. 이는 직물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가능하며, 표리가 없어서 더욱 유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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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광, 세탁, 땀, 열, 마찰 등에 견뢰하기 위하여 면직물에 사용하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염기성염료
  3. 배트염료
  4. 산성염료
(정답률: 59%)
  • 배트염료는 일광, 세탁, 땀, 열, 마찰 등에 견뢰하기 위해 면직물에 사용되는 염료 중 가장 안정적인 염료이다. 이는 배트염료가 면직물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내구성이 높은 색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면직물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배트염료가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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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모가 좋은 탄성과 방추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시스틴결합
  2. 조염결합
  3. 화학결합
  4. 수소결합
(정답률: 31%)
  • 양모가 좋은 탄성과 방추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시스틴결합과 조염결합 때문입니다. 수소결합은 양모의 물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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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방적성을 높여 주는 섬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열가소성
  2. 권축
  3. 배향성
  4. 함기율
(정답률: 55%)
  • 권축은 섬유를 꼬아서 강도와 방적성을 높여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방적성을 높이는 섬유에서는 권축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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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습식방사법에 의해 만들어지는 섬유는?

  1. 스판덱스
  2. 아크릴
  3. 나일론
  4. 폴리에스터
(정답률: 42%)
  • 습식방사법은 아크릴 섬유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크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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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섬유의 레질리언스(resilience)에 영향을 주는 것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섬유의 표면마찰계수
  2. 섬유의 탄성
  3. 섬유의 굵기
  4. 섬유의 단면
(정답률: 40%)
  • 섬유의 표면마찰계수는 섬유의 미끄러움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섬유의 레질리언스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섬유의 탄성은 섬유가 변형된 후에도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섬유의 굵기와 단면은 섬유의 강도와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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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모의 내섬유가 오르토 내섬유(ortho cortex)와 파라 내섬유(para cortex)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나타나는 양모의 특성은?

  1. 축용
  2. 권축
  3. 필링
  4. 수축
(정답률: 48%)
  • 양모의 내섬유가 오르토 내섬유와 파라 내섬유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양모는 권축이 가능하다. 즉, 양모는 오르토 내섬유와 파라 내섬유가 서로 꼬여있기 때문에 권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양모는 탄력성이 뛰어나고 부드러운 터치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권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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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섬유
  2. 폴리비닐알코올계 섬유
  3. 폴리아미드계 섬유
  4. 트리아세테이트 섬유
(정답률: 42%)
  •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섬유는 내일광성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높은 열가소성을 가지고 있어서 섬유의 형태가 변형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따라서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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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산성염료로 염색이 가장 어려운 섬유는?

  1. 나일론
  2. 양모
  3. 아크릴
(정답률: 34%)
  • 아크릴 섬유는 자체적으로 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산성염료가 잘 붙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크릴 섬유는 염색이 가장 어려운 섬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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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로 만든 옷감이 필라멘트 파이버(filament fiber)로 만든 옷감보다 의류용으로서 더 적합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함기량이 많다.
  2. 촉감이 부드럽다.
  3. 광택이 좋다.
  4. 통기성이 좋다.
(정답률: 28%)
  • 스테이플 파이버로 만든 옷감은 광택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필라멘트 파이버로 만든 옷감보다 의류용으로서 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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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양모섬유를 용해시키는 용제는?

  1. 5% 수산화나트륨
  2. 70% 황산
  3. 80% 아세톤
  4. 35% 염산
(정답률: 34%)
  • 양모는 단백질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용해시키기 위해서는 강한 염기성 용액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수산화나트륨은 강한 염기성 용액으로, 양모를 용해시키는 데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5% 수산화나트륨"이 양모섬유를 용해시키는 용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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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조섬유에 이산화티탄(TiO2)을 첨가하는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강도 조절
  2. 광택 조절
  3. 유연성 조절
  4. 흡습성 조절
(정답률: 47%)
  • 이산화티탄은 높은 광투과도와 광분해성을 가지고 있어, 인조섬유에 첨가하면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빛을 반사하여 광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택 조절"이 가장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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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호화스러운, 화려한’의 의미로 브로케이드(brocade), 라메(lame) 등에서 느낄 수 있는 재질감은?

  1. 소프트(soft)
  2. 크리스프(crisp)
  3. 실키(silky)
  4. 브라이트(bright)
(정답률: 40%)
  • 브로케이드나 라메와 같은 재질은 화려하고 호화스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는 보통 밝은 색상과 광택이 있는 특징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라이트(brigh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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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한 요건이 아닌 것은?

  1. 요소
  2. 원리
  3. 적용
  4. 기술
(정답률: 47%)
  • 정답은 "원리"입니다.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을 실제로 적용하여 디자인을 완성해야 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지식과 능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원리"는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한 요건이 아닙니다. "원리"는 일반적으로 과학이나 철학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패션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원리"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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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션디자인의 재질 중 추동용 옷감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시어서커(seersucker)
  2. 개버딘(gabardine)
  3. 옥스퍼드(oxford)
  4. 벨벳(velvet)
(정답률: 43%)
  • 시어서커는 주름이 잘 잡히는 특징이 있어서 추동용 옷감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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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복식의 기원을 설명하는 심리적 보호설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미신적 기대
  2. 의식의 표시
  3. 우월성의 표시
  4. 외부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정답률: 64%)
  • 복식의 기원을 설명하는 심리적 보호설은 인간이 복식을 입는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인간이 복식을 입는 이유는 주로 외부 위험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해서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외부 위험으로부터의 보호"는 이 이론의 목적이 아닌 것이 아니라, 이 이론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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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계속해서 보면 눈에 강한 피로가 오기 때문에 대비 현상이 낮아지므로 짧은 시간 동안의 색채 대비를 원칙으로 하는 대비는?

  1. 계시 대비
  2. 연변 대비
  3. 동시 대비
  4. 연속 대비
(정답률: 37%)
  • 동시 대비는 한 번에 두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대비를 만드는 것으로, 대비가 강하지 않아도 눈에 부담이 적어서 오랫동안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동안의 색채 대비를 원칙으로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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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션디자인의 원리 중 일정한 크기에 대하여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를 나누는 것은?

  1. 균형
  2. 통일
  3. 조화
  4. 비례
(정답률: 72%)
  • 정답은 "비례"입니다. 일정한 크기에 대하여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를 나누는 것은 비례 관계를 나타냅니다. 즉, 각 부분의 크기가 전체 크기에 대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균형과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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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의복의 배색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로맨틱한 분위기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페일톤(pale tone)으로 한다.
  2. 침착한 분위기는 명도와 채도가 낮은 다크톤(dark tone)으로 한다.
  3. 시원함을 나타내려면 명도와 채도가 약간 높은 덜 톤(dull tone)으로 한다.
  4.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은 동일 색상의 배색에서 톤의 변화를 살린 것이다.
(정답률: 75%)
  • "시원함을 나타내려면 명도와 채도가 약간 높은 덜 톤(dull tone)으로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시원함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페일톤(pale tone)으로 한다.

    이유는 밝고 상쾌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이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상은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시원한 느낌을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에 명도와 채도가 낮은 다크톤(dark tone)은 침착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다른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은 동일 색상의 배색에서 톤의 변화를 살린 것이다는 설명은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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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패션디자인의 요소에 해당하는 것만으로 나열하지 않은 것은?

  1. 선(line), 실루엣(silhouette)
  2. 디테일(detail), 트리밍(trimming)
  3. 재질(material), 문양(pattern)
  4. 색채(color), 강조(emphasis)
(정답률: 59%)
  • 선,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재질, 문양은 모두 패션디자인의 요소에 해당하는데, 색채와 강조는 디자인의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 보기에서는 나열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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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리적 기능
  2. 심미적 기능
  3. 생리적 기능
  4. 심리적 기능
(정답률: 34%)
  •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기본 조건 중 하나로, 제품이나 시스템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심미적 기능은 제품이나 시스템의 외관, 디자인, 색상 등이 아름답고 매력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심미적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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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장신구에 해당하는 것만으로 나열하지 않은 것은?

  1. 모자, 핸드백
  2. 구두, 벨트
  3. 목걸이, 브로치
  4. 레깅스, 스카프
(정답률: 79%)
  • "레깅스"와 "스카프"는 장신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레깅스는 의류이고, 스카프는 악세사리이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장신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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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서로간의 또는 전체와의 관계에서 적절한 크기나 분량을 의미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리듬(rhythm)
  2. 통일(unity)
  3. 규모(scale)
  4. 강조(emphasis)
(정답률: 62%)
  • 디자인에서 규모(scale)는 서로 다른 요소들 사이에서 적절한 크기나 분량을 조절하여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규모를 적절히 다루는 것은 시각적인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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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대칭 균형을 이루는 복식의 효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세련미
  2. 성숙미
  3. 안정감
  4. 예술성
(정답률: 77%)
  • 대칭 균형을 이루는 복식의 효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안정감"입니다. 이는 대칭적인 디자인이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정감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상징하기도 하므로, 신뢰성이나 안정성을 강조해야 하는 분야에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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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체 위에 입혀진 의상의 분위기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모드화로, 전람회나 장식용으로 많이 쓰이며 광고를 위한 상업용 디자인에도 사용되는 착장화는?

  1. 도식화
  2. 디자인화
  3. 스타일화
  4. 패션 드로잉
(정답률: 59%)
  • 패션 드로잉은 인체 위에 입혀진 의상의 분위기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모드화로, 전람회나 장식용으로 많이 쓰이며 광고를 위한 상업용 디자인에도 사용되는 착장화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도식화", "디자인화", "스타일화"와는 다르게 패션 드로잉은 의상의 분위기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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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이 아닌 것은?

  1. H-라인 실루엣(H-silhouette)
  2. 시스 실루엣(sheath silhouette)
  3.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
  4. 엠파이어 실루엣(empire silhouette)
(정답률: 72%)
  • 배럴 실루엣은 허리가 강조되지 않고, 어깨와 힙이 비슷한 넓이를 가지며 일자로 떨어지는 실루엣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이트 실루엣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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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패션 경향 분석에서 소재의 경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패션 경향 분석을 위한 소재 정리를 위해 샘플 데이터를 작성한다.
  2. 기성복 메이커에서는 유행에 맞는 샘플 북스와치를 참고한다.
  3. 소재의 범위는 한 가지의 테마로 통일하여 유행 경향을 제시한다.
  4. 소재 메이커에서 발표하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 경향이 중요한 정보가 된다.
(정답률: 77%)
  • "소재의 범위는 한 가지의 테마로 통일하여 유행 경향을 제시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소재의 경향을 분석할 때는 다양한 테마와 스타일을 고려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 시즌에는 쿨한 소재와 가벼운 소재가 유행이 될 수 있고, 겨울 시즌에는 보온성이 높은 소재가 유행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재의 범위는 다양한 테마와 스타일을 고려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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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원자국이 잠시 선명하게 보이는 것은?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색순응
  4. 동화 현상
(정답률: 50%)
  • 이것은 "정의 잔상"이라고 불리는 현상으로, 강한 자극 후에도 뇌에서 이전 자극의 이미지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시각적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뇌에서 이미지를 처리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시각적 정보 처리에 대한 중요한 힌트를 제공하며,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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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동시 대비가 아닌 것은?

  1. 색상 대비
  2. 계시 대비
  3. 보색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42%)
  • 정답은 "계시 대비"입니다.

    - 색상 대비: 서로 다른 색상을 비교하여 대비를 만들어내는 것
    - 보색 대비: 색상 활용에서 가장 대조적인 두 색상을 사용하여 대비를 만들어내는 것
    - 채도 대비: 색상의 채도를 비교하여 대비를 만들어내는 것

    반면, 계시 대비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색상 대비 기준으로, 밝기 대비와 색상 대비를 모두 고려하여 색상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밝기 대비와 색상 대비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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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록성
  2. 전달성
  3. 예술성
  4. 지적 도해성
(정답률: 30%)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 중 예술성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주요 목적이 패션 디자인을 기록하고 전달하며, 디자인의 세부 사항을 지적 도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술성은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부가적인 요소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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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디자인에 해당하는 리듬의 원리는?

  1. 방사상 리듬
  2. 점진적 리듬
  3. 반복적 리듬
  4. 변이적 리듬
(정답률: 84%)
  • 이 디자인은 점진적 리듬의 원리를 따릅니다. 이는 일정한 간격으로 크기가 점차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지는 패턴을 말합니다. 이 디자인에서는 작은 원이 점차적으로 커지면서 큰 원으로 이어지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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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복식 디자인의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시대적 미의 표현
  2. 디자인 요소의 조화
  3. 유행성의 강화
  4. 적합성의 증대
(정답률: 39%)
  • 복식 디자인의 목표는 시대적 미의 표현,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성의 증대 등이지만, 유행성의 강화는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디자인이 유행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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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고대 이집트 복식 중 허리에 둘러 입는 형태의 의상은?

  1.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2. 칼라시리스(kalasiris)
  3. 하이크(haik)
  4. 로인클로스(loincloth)
(정답률: 73%)
  • 로인클로스는 허리에 둘러 입는 형태의 의상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커트나 가운 등 다른 형태의 의상을 나타내는 반면, 로인클로스는 허리에 둘러 입는 형태의 의상으로 구체적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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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패션산업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감각산업
  2. 부가가치산업
  3. 지식집약산업
  4. 위험부담률이 낮은 산업
(정답률: 77%)
  • 위험부담률이 낮은 산업은 패션산업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다. 패션산업은 디자인, 제조, 유통 등 다양한 단계에서 위험부담이 존재하며, 제품 불량으로 인한 소비자 보호 문제 등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패션산업은 위험부담률이 높은 산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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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선시대 남자 복식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엄격한 신분제도로 인해 계층분화를 강화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복식의 차이가 뚜렷하였고 이를 법규범으로 제도화하였다.
  2. 왕복은 대례, 제복에 착용하는 면류관과 곤복, 조복으로 원유관과 강사포, 상복으로 익선관과 곤룡포, 국난을 당했을 때 전립에 융복을 착용하였으며 평상시에는 편복을 입었다.
  3. 백관복 중 조복은 종묘와 사직에 제사를 지내는 왕을 곁에서 모실 때, 제복은 경축일 때, 공복은 공사에 참여할 때 착용하였다.
  4. 군복은 전립, 이염, 동다리, 전복, 목화로 구성되어 있었다.
(정답률: 67%)
  • 백관복 중 조복은 종묘와 사직에 제사를 지내는 왕을 곁에서 모실 때, 제복은 경축일 때, 공복은 공사에 참여할 때 착용하였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조선시대 남자 복식에서 백관복은 왕과 왕족, 제복은 관료와 중인, 공복은 노비와 일반 백성이 착용하였다. 따라서 백관복 중 조복은 왕을 모실 때가 아니라 제사를 지낼 때 착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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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케팅의 발전과정 중 체인스토어(chain store)가 등장한 시대는?

  1. 대량생산시대
  2. 대량유통시대
  3. 세일즈지향시대
  4. 전략적 마케팅시대
(정답률: 58%)
  • 체인스토어가 등장한 시대는 "대량유통시대"이다. 이는 대량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대규모 유통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체인스토어는 동일한 브랜드와 상품을 여러 지점에서 판매함으로써 대량 유통을 실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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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기업의 마케팅전략인 마케팅 4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계획(plan)
  2. 제품(product)
  3. 가격(price)
  4. 유통(place)
(정답률: 65%)
  • 마케팅 4P 중에서 "계획(plan)"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단계로, 4P 중 하나가 아니라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의 기반이 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획(plan)"은 마케팅 4P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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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독교의 영향으로 몸을 감추는 형태를 가지며, 화려한 직물과 장식품이 특징적인 복식은?

  1. 비잔틴 복식
  2. 로마네스크 복식
  3. 고딕 복식
  4. 르네상스 복식
(정답률: 87%)
  • 기독교의 영향으로 몸을 감추는 형태를 가지며, 화려한 직물과 장식품이 특징적인 복식은 비잔틴 제국에서 발전한 것으로, 기독교의 중심지인 비잔틴 제국에서 사용되던 복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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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직무에 해당하는 것은?

  1. 구매처의 선정
  2. 타깃 마켓 선정
  3. 타임스케줄 작성
  4. 상품구성 계획
(정답률: 42%)
  •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제품을 구매할 구매처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 가격, 배송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구매처를 선택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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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르네상스 양식의 복식으로 귀족풍의 위엄이나 아름다움을 과시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한 원추형의 버팀대는?

  1. 파틀렛(partlet)
  2. 슬래시(slash)
  3. 버스킨(buskin)
  4. 파딩게일(farthingale)
(정답률: 84%)
  • 파딩게일은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한 원추형의 버팀대로, 르네상스 양식의 복식에서 스커트를 더욱 부풀리고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귀족풍의 위엄이나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데 효과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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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삼국시대 복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나관(羅冠)-여자의 관모로 부녀자의 쓰개
  2. 궁고(窮袴)-폭이 넓은 귀족계급의 복식
  3. 책(幘)-서민 계급에서 착용하는 고구려의 관모
  4. 이(履)-신목이 낮은 남방민족이 신었던 신
(정답률: 50%)
  • 이(履)-신목이 낮은 남방민족이 신었던 신은 삼국시대에 남방민족이 신었던 신으로, 발목까지 오는 긴 신발 위에 신는 것으로, 발목을 보호하고 보온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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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급격히 수용 인구가 증가하여 유행을 이루다가 곧 쇠퇴하는 수명이 짧은 패션은?

  1. 포드(ford)
  2. 패드(fad)
  3. 클래식(calssic)
  4. 패스 패션(mass fashion)
(정답률: 75%)
  • 패드는 급격한 인기 상승과 함께 빠르게 사라지는 유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명이 짧은 패션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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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션의 전파이론 중 하향전파이론을 설명한 것은?

  1. 패션은 상류계층에서 시작되어 하류계층으로 확산된다.
  2. 패션 선도자의 추종자가 동일한 사회적 계층내에 존재한다.
  3. 사회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 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을 말한다.
  4. 패션전파의 동기가 계층 간의 차별화 욕구로부터 집합적인 선택으로 변화하였다.
(정답률: 93%)
  • 정답은 "패션은 상류계층에서 시작되어 하류계층으로 확산된다." 이다. 이유는 상류층에서는 경제적 여유와 사회적 지위를 바탕으로 새로운 패션을 창조하고, 이를 따르는 하류층이 생겨나면서 패션은 하류층으로 확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패션은 상류층에서부터 하류층으로 이동하면서 변형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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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상품생산 기능
  2. 판매지원 기능
  3. 소비자교육 기능
  4. 시작확대 기능
(정답률: 60%)
  • 광고의 기능 중 "상품생산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제조하는 것과 관련된 기능이 아닙니다. 광고의 주요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판매지원 기능",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하는 "소비자교육 기능", 그리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시장을 확대하는 "시작확대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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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근대복식에 표현된 특징적인 스타일이 시대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로맨틱 스타일→크리놀린 스타일→엠파이어 스타일→아르누보 스타일→버슬 스타일
  2. 아루누보 스타일→로맨틱 스타일→크리놀린 스타일→버슬 스타일→엠파이어 스타일
  3. 크리놀린 스타일→엠파이어 스타일→로맨틱 스타일→아르누보 스타일→버슬 스타일
  4. 엠파이어 스타일→로맨틱 스타일→크리놀린 스타일→버슬 스타일→아르누보 스타일
(정답률: 67%)
  • 엠파이어 스타일은 19세기 초반의 프랑스 제국 시대의 영향을 받아 고전적이고 규칙적인 디자인을 가졌으며, 로맨틱 스타일은 19세기 중반의 로맨틱주의 운동의 영향을 받아 자연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크리놀린 스타일은 19세기 중반부터 후반에 걸쳐 여성들의 스커트가 크리놀린이라는 특수한 속옷을 입고 화려하게 벌어지는 스타일이었으며, 버슬 스타일은 19세기 후반의 빅토리아 시대의 영향을 받아 고전적이고 우아한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르누보 스타일은 20세기 초반의 프랑스 예술 운동으로, 기존의 규칙적인 디자인을 탈피하고 새로운 예술적 표현을 추구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엠파이어 스타일→로맨틱 스타일→크리놀린 스타일→버슬 스타일→아르누보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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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중세 초기의 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클라미스(chlamys)
  2. 브레(braies)
  3. 쇼스(chausses)
  4. 큐클러스(cuculus)
(정답률: 75%)
  • 브레(braies)는 중세 초기의 남성 바지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허리에서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바지로, 허리에는 끈으로 조이는 방식으로 착용했습니다. 이는 현대의 속바지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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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바로크풍의 화려함을 볼 수 있는 의복으로 영국에서는 페티코트 브리치즈(petticoat vreeches)라고도 불린 것은?

  1. 트루스(trousse)
  2. 판달롱(pantalon)
  3. 퀠로트(culotte)
  4. 랭그라브(rhingrave)
(정답률: 70%)
  • 페티코트 브리치즈는 바로크 시대에 여성들이 입었던 화려한 치마와 브리치즈(바지)로, 랭그라브는 이 중에서 남성들이 입었던 브리치즈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랭그라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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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타일리스트(stylis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창작자를 의미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한다.
  2. 경우에 따라 코디네이터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3. 가격을 잘 파악하여 상품화할 수 있는 스타일로 완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4. 머천다이저의 보조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정답률: 60%)
  • "창작자를 의미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타일리스트는 주로 이미 존재하는 의상, 액세서리, 메이크업 등을 조합하여 새로운 스타일을 완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타일리스트는 창작자보다는 코디네이터에 가까운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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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960년대 복식에 영향을 미친 에술사조가 아닌 것은?

  1. 옵 아트(Op art)
  2. 팝 아트(Pop art)
  3. 미니멀리즘(Minimalism)
  4. 페미니즘(Feminism)
(정답률: 82%)
  • 옵 아트, 팝 아트, 미니멀리즘은 모두 1960년대 미술에서 큰 영향을 미친 운동들이지만, 페미니즘은 복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페미니즘은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주장하는 운동으로, 복식에 대한 관심보다는 사회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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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문화적 요인
  2. 국가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정답률: 65%)
  • 국가적 요인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가 아닙니다. 소비자 행동은 문화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국가적 요인은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이며, 소비자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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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대 그리스 복식에 대한 특징 중 틀린 것은?

  1. 그리스인은 체형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복식을 하였다.
  2. 의복의 형식은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실루엣을 이루었다.
  3. 여자들은 몸에 꼭 맞는 쉬스 가운(sheath gown)을 입었다.
  4. 의복의 종류에는 키톤, 히마티온, 클라미스 등이 있다.
(정답률: 77%)
  • 여자들은 몸에 꼭 맞는 쉬스 가운(sheath gown)을 입었다. - 이것이 틀린 것이다. 고대 그리스 여성들은 대부분 히마티온(himation)이라는 직사각형 모양의 옷을 입었다. 이 옷은 양쪽 끝에 끈이 달려 있어서 몸에 감아 입는 형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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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제품개발에 앞서 어떠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제공하고 판매할 것인가를 명확히 수힙하는 전략은?

  1. 시장 감각화 전략
  2. 시장 차별화 전략
  3. 시장 세분화 전략
  4. 시장 포트폴리오 전략
(정답률: 84%)
  • 시장 세분화 전략은 소비자들을 다양한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하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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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엉덩이길이의 계측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뒤중심 허리둘레선에서 엉덩이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2. 앞중심 허리둘레선에서 엉덩이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3. 오른쪽 옆허리둘레선에서 엉덩이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4. 배꼽점을 지나는 허리둘레선에서 엉덩이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정답률: 55%)
  • 엉덩이길이는 엉덩이의 가장 높은 지점에서 허리뼈와의 수직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엉덩이길이를 계측할 때는 엉덩이의 가장 높은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 지점은 보통 뒷중심 허리둘레선과 오른쪽 옆허리둘레선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그러므로 오른쪽 옆허리둘레선에서 엉덩이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재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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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봉사 2종류 이상이 서로 얽어지면서 만들어지는 봉환(縫環)으로 보통 본봉이라고 부르는 스티치는?

  1. 체인 스티치(chain stitch)
  2. 록 스치티(lock stitch)
  3. 멀티 헤드 체인스티치(multi head chain stitch)
  4. 플랫 시임 스치티(flat seam stitch)
(정답률: 64%)
  • 록 스치티는 상하선과 좌우선의 스티치가 서로 얽혀서 만들어지는 스티치로, 봉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티치입니다. 이 스티치는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봉환의 가장자리를 마무리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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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옷감의 겉과 안의 구별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직물의 양끝에 있는 식서에 구멍이 있는 경우, 구멍이 움푹 들어간 쪽이 안이다.
  2. 능직으로 짠 모직물의 경우 능선이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되어 있는 쪽이 겉이다.
  3. 나염 옷감은 프린트(print) 모양이 선면한 쪽이 겉이다.
  4. 더블(double) 너비의 모직물 등은 길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접어 말아져 있다.
(정답률: 70%)
  • "일반적으로 직물의 양끝에 있는 식서에 구멍이 있는 경우, 구멍이 움푹 들어간 쪽이 안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일부 직물에서는 구멍이 움푹 들어간 쪽이 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으로 옷감의 겉과 안을 구별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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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커트의 종류 중 층층으로 개더 분을 넣어 이어 만든 것은?

  1. 서큘러 스커트(circular skirt)
  2. 랩 어라운드 스커트(wrap around skirt)
  3. 티어드 스커트(tiered skirt)
  4. 고어드 스커트(gored skirt)
(정답률: 67%)
  • 티어드 스커트는 층층으로 개더 분을 넣어 이어 만든 스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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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인체계측기구 중 마틴(Martin)식 인체계측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신장계
  2. 간상계
  3. 인체각도계
  4. 촉각계
(정답률: 39%)
  • 마틴식 인체계측기는 신장과 간상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비해, 인체각도계는 인체의 각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인체각도계는 인체의 관절 각도를 측정하여 운동 부상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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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재봉할 때 바늘땀이 건너뛰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톱니가 높을 경우
  2. 실 끼우는 방법이 틀렸을 경우
  3. 바늘을 끼운 상태가 불완전한 경우
  4. 바늘이 굽었거나 바늘 끝이 닿았을 경우
(정답률: 64%)
  • 톱니가 높을 경우에는 바늘이 재봉하려는 재료에 제대로 박히지 않아 바늘땀이 건너뛰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바늘땀이 건너뛰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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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길 원형 보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어깨너비가 넓을 때 어깨너비를 좁혀 주며 겨드랑이 부분을 내려 준다.
  2. 가슴이 큰 체형은 원형을 P.B점을 중심으로 절개하여 다트분과 앞처짐분을 줄여 준다.
  3. 처진 어깨의 경우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내려 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 준다.
  4. 솟은 어깨는 앞뒷길 어깨끝점 부분을 올려 주고 진동 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 준다.
(정답률: 69%)
  • 처진 어깨의 경우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내려 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 준다. - 어깨가 처진 경우에는 어깨끝점을 내려서 어깨를 보정해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서 균형을 맞춰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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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재봉기에서 봉제 시 주어진 땀수에 맞게 천을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 하는 것은?

  1. 톱니(feed dog)
  2. 침판(slide plate)
  3. 노루발(presser foot)
  4. 실채기(take-up lever)
(정답률: 54%)
  • 재봉기에서 봉제할 때, 천을 일정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이때, 톱니(feed dog)는 천을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봉제 시 주어진 땀수에 맞게 천을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톱니(feed do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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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110cm 너비의 옷감으로 긴 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블라우스길이+시접
  2. 블라우스길이×소매길이+시접
  3. (블라우스길이×2_+시접
  4. (블라우스길이×2)+소매길이+시접
(정답률: 34%)
  • 가장 적합한 것은 "(블라우스길이×2_+시접" 이다. 이유는 소매를 만들 때는 두 개의 소매가 필요하기 때문에 블라우스 길이에 2를 곱해줘야 하며, 또한 소매와 몸통을 이어주는 시접 부분도 필요하기 때문에 시접 길이를 더해줘야 한다. 따라서 "(블라우스길이×2_+시접"이 가장 정확한 필요량 계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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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테일러링할 때 칼라에 심지를 부착시키는 바느질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홈질
  2. 박음질
  3. 시침질
  4. 팔자뜨기
(정답률: 70%)
  • 팔자뜨기는 칼라에 심지를 부착시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칼라의 끝 부분에 심지를 꽂아 넣고, 심지를 칼라 안쪽으로 뒤집어서 다시 꽂아 넣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심지가 칼라 안쪽으로 꽉 끼게 되어 칼라가 더욱 견고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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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겉감의 각 부위별 기본 시접 중 시접 분량이 가장 작은 것은?

  1. 스커트단
  2. 어깨와 옆선
  3. 소맷단
  4. 칼라
(정답률: 72%)
  • 칼라는 겉감의 각 부위 중에서 시접 분량이 가장 작은 것입니다. 이는 칼라가 다른 부위에 비해 작은 면적을 차지하고, 복잡한 곡선이나 각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칼라는 비교적 쉽게 시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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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네크라인, 칼라 등의 시접을 안단 쪽으로 꺽은 다음 눌러 박아서 안이 겉으로 미어져 나오지 않게 하는 바느질 방법은?

  1. 한줄 상침
  2. 두줄 상침
  3. 세줄 상침
  4. 누름 상침
(정답률: 92%)
  • 누름 상침은 시접을 안단 쪽으로 꺽은 다음 눌러 박아서 안이 겉으로 미어져 나오지 않게 하는 바느질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시접을 안쪽으로 넣어두고 바깥쪽에서 바느질을 하면서 누르면서 박아주는 방법으로, 시접이 겉으로 나오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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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플랫 칼라(flat collar)에 해당하는 것은?

  1. 숄 칼라(shawl collar)
  2. 만다린 칼라(mandarin collar)
  3. 세일러 칼라(sailor collar)
  4. 셔프 칼라(shirt collar)
(정답률: 64%)
  • 세일러 칼라는 원래 선원들이 입던 유니폼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칼라로, 둥근 모양의 칼라가 목 뒤에서 끝이 붙어있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 칼라와는 달리 둥근 모양의 칼라가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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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스티치(stitch)의 연결 형태에 따른 재봉기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장식봉
  2. 편평봉
  3. 복합봉
  4. 특수봉
(정답률: 44%)
  • 장식봉은 스티치의 연결 형태에 따른 재봉기의 분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장식봉은 스티치의 형태가 아닌, 재봉기의 기능에 따라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장식봉은 주로 자수나 장식용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티치의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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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선이 각져서 얼굴이 넓게 보이며, 목이 굵은 사람이 피해야 하는 네트라인은?

  1. 브이 네트라인(v neckline)
  2. 하이 네트라인(high neckline)
  3. 라운드 네트라인(round neckline)
  4. 스퀘어 네트라인(square neckline)
(정답률: 59%)
  • 스퀘어 네트라인은 어깨와 목을 깔끔하게 강조해주는 디자인으로, 얼굴이 넓게 보이는 사람이 입으면 얼굴을 좀 더 작아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반면에 브이 네트라인은 얼굴을 더 길게 보이게 하고, 하이 네트라인은 목을 더 굵게 보이게 합니다. 라운드 네트라인은 얼굴을 더 둥글게 보이게 하므로, 스퀘어 네트라인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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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봉제 생산시스템 중 블록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명의 작업자가 한 개조로 구성되어 유사한 공정을 담당한다.
  2. 소품종다량생산 시스템으로 기종별 특성을 중심으로 편성한다.
  3. 컴퓨터의 도움으로 생산단계마다 시간의 낭비를 최소화시키는 무재고 생산방식이다.
  4. 다품종소량생산 시스템으로 각 반을 소형화하여 팀장과 반자이 중심이 되어 독립적으로 공정의 업무와 책임분담을 한다.
(정답률: 70%)
  • 다품종소량생산 시스템으로 각 반을 소형화하여 팀장과 반자이 중심이 되어 독립적으로 공정의 업무와 책임분담을 한다. 이는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이 독립적으로 생산을 담당하며, 작업자들은 팀장과 반장의 지도 아래 자율적으로 일을 수행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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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진동둘레와 소매밑단둘레에 개더를 넣어, 주름의 위치와 분량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는 소매는?

  1. 드롭 숄더 슬리브(dropped shoulder sleeve)
  2. 래클런 슬리브(raglan neckline)
  3. 퍼프 슬리브(puff neckline)
  4. 요크 슬리브(yoke neckline)
(정답률: 75%)
  • 진동둘레와 소매밑단둘레에 개더를 넣으면 소매에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 주름의 위치와 분량에 따라 소매의 형태가 달라지는데, 주름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 퍼프 슬리브 형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퍼프 슬리브(puff necklin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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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정 분석에 사용되는 아래 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품질검사를 주로 하면서 수량의 검사도 한다.
  2. 수량검사를 주로 하면서 품질검사도 한다.
  3. 가공을 주로 하면서 품질검사도 한다.
  4. 부품검사를 주로 하면서 품질검사도 한다.
(정답률: 67%)
  • 위 그림은 공정 분석에서 사용되는 흐름도 기호이다. 검사를 주로 하는 공정임을 나타내는 "검사" 기호와 수량을 나타내는 "수량" 기호가 함께 사용되어 있으므로, 이 공정에서는 수량검사를 주로 하면서 품질검사도 같이 진행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수량검사를 주로 하면서 품질검사도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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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2매 이상의 소재가 서로 포개거나 겹쳐진 상태에서 겹쳐진 부분에 스티치를 1줄 또는 여러 줄을 봉제하는 시임(seam)은?

  1. LS(lapped seam)
  2. FS(flat seam)
  3. BS(bound seam)
  4. SS(superimposed seam)
(정답률: 31%)
  • LS(lapped seam)은 두 개 이상의 소재를 겹쳐서 봉제하는 방법으로, 겹쳐진 부분에 스티치를 여러 줄 봉제하여 강력한 연결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FS(flat seam), BS(bound seam), SS(superimposed seam)보다 더 강력한 연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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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인체를 체간부와 체지부로 구분할 때 체지부가 아닌 것은?

  1. 어깨
  2. 머리
  3. 다리
(정답률: 59%)
  • 체지부는 허리 이하의 부분을 말하고, 체간부는 허리 이상의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머리는 체간부에 속하므로 체지부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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