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항공전자정비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항공기 무선통신 장치 중 근거리 통신에 사용되는 장치는?

  1. 장파 통신장치
  2. 중파 통신장치
  3. 단파 통신장치(HF)
  4. 초단파 통신장치(VHF)
(정답률: 알수없음)
  • 근거리 통신에는 짧은 파장의 무선 신호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초단파 통신장치(VHF)가 사용됩니다. VHF는 30MHz에서 300MHz의 주파수 범위를 가지며, 고도가 낮은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통신에 적합합니다. 또한, VHF는 중파나 장파보다 더 짧은 파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높은 전파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서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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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신장치의 수신음성에 끊임없이 주의를 하지 않아도 조종사가 기내의 차임이나 점등에 의하여 지상국에서 호출하는 것을 알수 있는 장치는?

  1. 셀칼시스템(selcal system)
  2. 플라이트 인터폰시스템(flight interphone system)
  3. 서어비스 인터폰시스템(service interphone system)
  4. 캐빈 텔레폰시스템(cabin telephone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셀칼시스템은 기체 내부에서 수신되는 모든 호출음을 모니터링하여, 지상국에서 호출하는 것을 알리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조종사는 수신음성에 끊임없이 주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체 내부에서의 통신 시스템이지만, 지상국에서의 호출을 알리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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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확성장치(PA system)의 입력신호가 아닌 것은?

  1. 운항 승무원 음성신호
  2. 객실 승무원 음성신호
  3. boarding music
  4. 영화 및 텔레비젼 영상 및 음성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확성장치(PA system)는 주로 공공장소나 교통수단 등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주로 안내방송, 비상상황 안내, 음악 재생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로는 운항 승무원 음성신호, 객실 승무원 음성신호, boarding music와 같은 안내방송이나 음악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영화 및 텔레비젼 영상 및 음성신호는 확성장치(PA system)의 입력신호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개인적인 시청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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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에 사용되는 단파 통신장치(HF)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 29.999[㎒] 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2. 전리층 반사에 의하여 원거리까지 교신할 수 있다.
  3. 초단파 통신에 비하여 안정된 통신 방법이며 주로 공항 주변에서 사용한다.
  4. 진폭 변조를 하며 대부분 단측파대(SSB)만의 전파만을 발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HF 통신장치는 고주파 대역이며, 전리층 반사에 의해 원거리까지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초단파 통신에 비하여 안정된 통신 방법이며 주로 공항 주변에서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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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 data 기록장치(FDR)는 어떤 장치인가?

  1. 운항 승무원의 통화내용을 기록하는 장치이다.
  2. 사고시 비행상태를 규정하는데 필요한 data를 기록하는 장치이다.
  3. 운항에 필요한 data를 미리 기록해 두는 장치이다.
  4. 이 장치에 기록된 data에 따라 자동 비행되는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 data 기록장치(FDR)는 사고시 비행상태를 규정하는데 필요한 data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비행기의 속도, 고도, 방향, 엔진 상태 등의 정보를 기록하여 사고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운항 승무원의 통화내용을 기록하는 장치가 아니며, 운항에 필요한 data를 미리 기록해 두는 장치나 이 장치에 기록된 data에 따라 자동 비행되는 장치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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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 방향 탐지기(ADF)의 방향 기준이 되는 것은?

  1. 진북(True North)
  2. 자북(Magnetic North)
  3. 자오선
  4. 지상무선국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방향 탐지기(ADF)의 방향 기준은 자북(Magnetic North)입니다. 이는 지구 자기장의 북극 지점을 가리키는 지자기 북극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지구 자기장의 영향을 받아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진북(True North)은 지구의 축을 따라 있는 지점을 가리키는 것으로, 항공기의 비행 경로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자오선과 지상무선국은 ADF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항법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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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가 항행 중 지형을 관찰할 때 사용되는 장치는?

  1. 기상레이다(Weather radar)
  2. 전파고도계(Radio altimeter)
  3. 거리측정장치(DMZ)
  4. 초단파 전방향 표지시설(VOR)
(정답률: 알수없음)
  • 기상레이다는 비행 중에 항공기 주변의 기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전자파를 발사하여 그 전파가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주변의 강수량, 구름, 번개 등의 기상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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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거리측정장치(DME :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ME 지상국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2. 수신된 전파의 도래시간을 측정하여 현재의 위치를 알아낸다.
  3. 사용 주파수는 960㎒ ∼ 1,215㎒이다.
  4. 항공기에서 발사된 질문 펄스와 지상국 응답 펄스간의 도래시간을 계산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거리측정장치(DME :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의 보기에서 정답이 "수신된 전파의 도래시간을 측정하여 현재의 위치를 알아낸다."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주세요."입니다.

    수신된 전파의 도래시간을 측정하여 현재의 위치를 알아내는 것은 레이다(Radar)의 기술입니다. DME는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로, 항공기에서 발사된 질문 펄스와 지상국 응답 펄스간의 도래시간을 계산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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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장치(VOR)의 주파수 범위는?

  1. 2[㎒] ∼ 29.999[㎒]
  2. 108[㎒] ∼ 118[㎒]
  3. 108[㎒] ∼ 122[㎒]
  4. 329[㎒] ∼ 335[㎒]
(정답률: 알수없음)
  • VOR은 108[㎒] ~ 118[㎒]의 주파수 범위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정해진 VHF 주파수 대역폭 중 하나이며,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주파수 대역폭은 다른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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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거리측정장비(DME)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항행 보조장치는?

  1. 자동방향 탐지기(ADF)
  2. 초단파 전방향 표지기(VOR)
  3. 항공 교통 관제(ATC)
  4. 기상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측정장비(DME)는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이 때,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 초단파 전방향 표지기(VOR)가 사용됩니다. VOR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 데에 사용되며, DME와 함께 사용되면 항공기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ME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항행 보조장치는 V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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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NBOARD AiLERON만을 구동 시키는 MODE가 아닌 것은?

  1. HEADING
  2. BACK BEAM
  3. VOR
  4. ILS
(정답률: 알수없음)
  • ILS는 Instrument Landing System의 약자로,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자동화된 시스템입니다. ILS는 Glide Slope와 Localizer 두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사용하여 비행기를 안전하게 착륙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ILS는 Inboard Aileron만을 구동시키는 모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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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SURFACE SERVO SYSTEM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1. ADi
  2. AUTO PiLOT
  3. FLiGHT DiRECTOR
  4. FMA
(정답률: 알수없음)
  • SURFACE SERVO SYSTEM은 비행기의 조종면을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비행기의 자동 조종 시스템인 AUTO PiLOT입니다. AUTO PiLOT는 비행기의 자동 조종을 담당하며, 비행 경로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URFACE SERVO SYSTEM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AUTO PiLO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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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비사가 항공기 정비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iNTERPHONE의 명칭은?

  1. CABIN
  2. FLiGHT
  3. SERViCE
  4. GALLEY
(정답률: 알수없음)
  • 정비사가 주로 사용하는 iNTERPHONE은 SERViCE이다. 이는 정비사가 항공기 내부의 서비스 영역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CABIN은 승객실, FLiGHT는 비행 및 조종실, GALLEY는 주방 및 식음료 서비스 영역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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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 음성장치의 해당 기능계통이 아닌 것은?

  1. 음성신호 선택 제어계통
  2. 기내 통화계통
  3. 풍향 정보계통
  4. 기내 확성 방송계통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 음성장치의 기능계통은 대체로 기내 통신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풍향 정보계통은 항법 및 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계통으로, 음성신호 선택 제어계통, 기내 통화계통, 기내 확성 방송계통과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풍향 정보계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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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 방향 탐지 수신기의 주파수대는?

  1. 장파 및 중파대
  2. 중파 및 단파대
  3. 단파 및 초단파대
  4. 초단파대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방향 탐지 수신기는 주로 장거리 통신을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장파 및 중파대의 주파수대를 사용합니다. 이는 단파나 초단파보다 전파의 파장이 길어서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 방향 탐지 수신기는 주로 군사적인 용도로 사용되는데, 이 경우에는 장파 및 중파대가 더 안정적인 통신을 보장하기 때문에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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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자료 기록장치 계통에 수동으로 입력시킬 수 있는 사항은?

  1. 비행 경유 지점
  2. 기수, 방위, 시간
  3. 비행편 번호, 날짜
  4. 고도, 대기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자료 기록장치는 비행편 번호와 날짜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 운항 정보를 구분하고 기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비행 경유 지점, 기수, 방위, 시간, 고도, 대기속도 등은 자동으로 기록되는 정보이며,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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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계수형 비행 자료 기록기의 작동 개시점은?

  1. 엔진 구동시
  2. 대지속도 80KTS 이상
  3. 비행기 이륙
  4. 고도 2,500FT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계수형 비행 자료 기록기는 비행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작동 개시점은 비행 중인 상황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행 중에는 엔진이 구동되고 대지속도가 80KTS 이상이 되며, 이륙 후 고도가 2,500FT 이상이 됩니다. 이 중에서 엔진 구동시가 작동 개시점이 됩니다. 이유는 엔진이 구동되어야 비행이 가능하며, 비행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비행 중인 상황에서부터 기록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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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관성 항법 장비에 따른 경고(ALERT) 표시기는 선택한 WAYPOINT에 도달하기 2분전에 들어 왔다가 30초전에 나간다. 이 표시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는?

  1. CDU(CONTROL DISPLAY UNIT)
  2. FMA(FLIGHT MODE ANNUN)
  3. HSI(HORIZONTAL SITUATION IND)
  4. ADI(ATTITUDE DIRECTOR IND)
(정답률: 알수없음)
  • 경고(ALERT) 표시기는 관성 항법 장비의 기능 중 하나인 예상 도착 시간(ETA)과 실제 도착 시간(ATA)을 계산하여 WAYPOINT에 도달하기 2분전에 들어 왔다가 30초전에 나가는 시점을 파악하여 경고를 표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HSI(HORIZONTAL SITUATION IND)에 표시됩니다. HSI는 항공기의 수평 상황을 나타내는 장비로, 항로, 비행계획, 방향, 고도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경고 표시기가 설치된 곳은 HSI 장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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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상 통신 장치의 구비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1.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부피가 작아야 한다.
  2.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3. 소비전력이 커야 한다.
  4. 고장이 작고 정비시 양호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상 통신 장치는 대개 야외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이동성이 중요하며, 무게와 부피가 작을수록 휴대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부피가 작아야 한다."는 옳은 조건이다. 그러나 "소비전력이 커야 한다."는 옳지 않은 조건이다. 소비전력이 커지면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고, 충전이 자주 필요하게 되어 이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전력이 낮으면서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한 기상 통신 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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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통신기에서 신호 입력이 없을때 임펄스성 잡음에 의해 동작하여 저주파 증폭부의 동작을 정지시켜주는 것은?

  1. 공동 공진회로
  2. 주파수 합성회로
  3. 프리 앰프회로
  4. 스켈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켈치회로는 입력 신호가 없을 때 임펄스성 잡음에 의해 동작하여 저주파 증폭부의 동작을 정지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스켈치회로가 입력 신호가 없을 때에도 안정적인 동작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회로들은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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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레이더에서 송신장치로 부터의 강한 펄스전파가 수신장치로 들어가는 것을 막고 또 발사가 끝나면 수신된 미약한 반사파를 수신장치로 유도하는 장치는?

  1. 듀플렉서(Duplexer)
  2. 멀티플렉서(Multiplexer)
  3. 마그네트론(Magnetron)
  4. 클라이스트론(Klystron)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에서 송신장치로부터 발사된 강한 펄스전파는 수신장치로 들어가면서 반사파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반사파는 수신장치에서 원하는 신호를 받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레이더에서는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하기 위해 등장한 장치인 듀플렉서를 사용합니다. 듀플렉서는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하기 위해 송신과 수신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송신장치로부터의 강한 펄스전파가 수신장치로 들어가는 것을 막고, 발사가 끝나면 수신된 미약한 반사파를 수신장치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듀플렉서(Duplex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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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정상비행에서 종료되었을 때라도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없다.
  2. 비행중 오동작으로 녹음되었을 경우는 테이프의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녹음을 지울 수 있다.
  3. 비행이 시작되면서 부터 끝날 때 까지 전부 녹음이 되어 있다.
  4. 비행이 종료되었을 때는 이상이 없을 시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는 비행 중 발생하는 음성 정보를 녹음하는 장치이다. 비행이 종료되었을 때는 이상이 없을 시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있다. 이는 비행 중 발생한 문제나 사고와 관련된 정보를 기록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행이 종료되었을 때는 이상이 없을 시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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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계기 착륙장치에서 항공기에 대해 착륙 예정점을 기점으로 하여 경사각을 따라 수직면의 유도를 행하는 장치는?

  1. 로컬라이저(localizer)
  2. 글라이드 슬로우프(glide slope)
  3. 마아커비이컨(marker beacon)
  4. 호밍비이컨(homing beacon)
(정답률: 알수없음)
  • 글라이드 슬로우프는 항공기가 착륙 예정점에 수직으로 접근하기 위해 경사각을 따라 수직면의 유도를 행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경사각을 따라 수직면의 유도를 행하는" 이라는 힌트를 통해 글라이드 슬로우프가 정답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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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최종 진입 상태에 있는 항공기의 코스 및 강하로에서 벗어남, 그리고 접지점으로 부터의 거리측정을 위한 레이더는?

  1. 정밀 진입 레이더(PAR)
  2. 2차 감시 레이더(SSR)
  3. 도플러 레이더(Doppler radar)
  4. 기상 레이더(Weather rada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밀 진입 레이더(PAR)는 최종 진입 상태에 있는 항공기의 코스 및 강하로에서 벗어남을 측정하고, 접지점으로부터의 거리측정을 위한 레이더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정밀 진입 레이더(PA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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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술항행장치(TACAN)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거리 정보만 제공된다.
  2. 방위 정보만 제공된다.
  3. 송신펄스는 약 2000[pps]로 항상 유지된다.
  4. 거리 및 방위 정보가 제공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TACAN은 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에게 거리와 방위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거리 및 방위 정보가 제공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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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전력 E[V], 내부저항 r[Ω]의 같은 전지 N개를 병렬로 접속한 경우, 부하저항 R에 흐르는 전류 I[A]는?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된 전지의 전압은 모두 같으므로 E[V]가 유지됩니다. 부하저항 R에 흐르는 전류 I[A]는 전류 분배 법칙에 따라 각 전지에서 흐르는 전류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지의 개수가 N개이므로 I = N * E / (R + N * r)가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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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최대눈금 10[V]의 전압계로 100[V]의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 직렬로 삽입하는 저항 Rx의 값은? (단, 이 전압계의 내부저항은 10[Ω]이다.)

  1. Rx = 90[Ω]
  2. Rx = 99[Ω]
  3. Rx = 110[Ω]
  4. Rx = 101[Ω]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계의 최대 눈금은 10[V]이므로, 100[V]의 전압을 측정하려면 10[V]씩 나눠서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전압계와 Rx가 직렬로 연결되어 전압을 측정할 때, 전압계에 걸리는 전압은 10[V]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Rx에 걸리는 전압이 90[V]가 되어야 한다. 이때, Rx의 값은 V=IR에서 R=V/I로 구할 수 있으므로, Rx=90[V]/1[A]=90[Ω]이다. 따라서, 정답은 "Rx = 90[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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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계중의 한점에 1[㏝]의 정자극(N극)을 놓았을 때, 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방향을 그 점에 대한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자계의 세기
  2. 자위
  3. 자속밀도
  4. 자위차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 작용하는 힘은 로렌츠 힘이며, 이는 자계와 자기장이 교차하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자극과 자계가 교차하는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힘의 크기는 자계의 세기에 비례하며, 방향은 오른손 법칙을 이용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계의 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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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3회 감은 코일에 지나가는 자속이 1/100초 동안에 3絨10-1[㏝]에서 5絨10-1[㏝]로 증가하였다. 유도되는 기전력은 몇[V]가 되겠는가?

  1. 2[V]
  2. 20[V]
  3. 6[V]
  4. 60[V]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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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5[C]의 전기량이 이동하여 1[J]의 일을 하였다면 전위차는 몇[V]인가?

  1. 0.1[V]
  2. 0.2[V]
  3. 0.5[V]
  4. 1[V]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량 Q와 일 W, 전위차 V 간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W = QV

    문제에서 전기량 Q는 5[C], 일 W은 1[J]로 주어졌으므로,

    1[J] = 5[C] × V

    V = 1[J] / 5[C] = 0.2[V]

    따라서 정답은 "0.2[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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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0.4[㎌]와 0.6[㎌]의 두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했을 때의 합성 정전 용량은 얼마인가 ?

  1. 0.024[㎌]
  2. 1[㎌]
  3. 0.4[㎌]
  4. 0.24[㎌]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콘덴서가 직렬로 접속되어 있을 때, 전하는 두 콘덴서를 모두 통과하므로 전하의 양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두 콘덴서의 전압은 각각 비례하게 분배됩니다.

    전압이 비례하게 분배되므로, 두 콘덴서의 전압을 각각 V1, V2라고 하면 V1/V2 = 0.4/0.6 = 2/3 입니다.

    또한,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전압과 비례하므로 C1/C2 = V2/V1 = 3/2 입니다.

    따라서, 두 콘덴서의 합성 정전용량 C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C = C1 + C2 = (0.4[㎌])*(3/2) + (0.6[㎌])*(2/3) = 0.24[㎌]

    따라서, 정답은 "0.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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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평형 3상 회로에서 Y 결선일 때 EP와 EL의 위상차는?

  1. π/2
  2. π/3
  3. π/4
  4. π/6
(정답률: 알수없음)
  • Y 결선에서 EP와 EL의 위상차는 π/6이다.

    이유는 Y 결선에서 각 상의 전압은 120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EP와 EL 사이의 위상차도 120도/2 = 60도 = π/3이 된다. 하지만 EP와 EL은 각각 Y 결선의 중앙점과 각 상의 중간점에 위치하므로, 이들 사이의 위상차는 60도/2 = 30도 = π/6이 된다. 따라서 EP와 EL의 위상차는 π/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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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R - C 직렬 회로에 직류 전압 E[V]를 가할 때, R 단자 전압의 파형은?

(정답률: 알수없음)
  • R - C 직렬 회로에서는 전압이 R과 C를 거치면서 감쇠되므로, R 단자 전압의 파형은 지수적으로 감소하는 지수함수 형태를 띕니다. 이때, ""의 파형이 지수함수 형태를 가지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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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리중에 2 x 10-6[C]의 두 전하가 2[㎝] 떨어져 있을 때의 정전력은 얼마인가? (단, 유리의 비유전율은 5 이다.)

  1. 0.36[N]
  2. 1.8[N]
  3. 3.6[N]
  4. 18[N]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전력 = (전하1 × 전하2) ÷ (4πεr)

    여기서, 전하1과 전하2는 각각 2 × 10^-6 C이며, r은 2 cm (즉, 0.02 m)입니다. ε는 유리의 비유전율인 5를 곱한 8.85 × 10^-12 F/m입니다.

    따라서,

    정전력 = (2 × 10^-6 C × 2 × 10^-6 C) ÷ (4π × 5 × 8.85 × 10^-12 F/m × 0.02 m)
    = 18 N

    따라서, 정답은 "18[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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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2분 동안에 87600[J]의 일을 하였을 경우, 그 전력은 얼마나 되겠는가?

  1. 0.073[㎾]
  2. 7.3[㎾]
  3. 0.73[㎾]
  4. 73[㎾]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일을 하는 데 사용된 에너지의 양을 시간으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전력은 일 ÷ 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2분 동안 87600[J]의 일을 했으므로, 일 ÷ 시간 = 87600[J] ÷ 2[min] = 43800[J/min]입니다. 이 값을 와트로 환산하면 43800[J/min] ÷ 60[s/min] = 730[W] = 0.73[㎾]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7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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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이미터접지용 증폭기에서 이미터 바이패스 콘덴서가 제거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발진이 일어난다.
  2. 충실도가 감소된다.
  3. 이득이 감소한다.
  4. 잡음이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터 바이패스 콘덴서는 고주파 신호를 바이패스하여 지나가게 하기 때문에 증폭기의 이득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콘덴서를 제거하면 이득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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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의 회로는 어떤 바이어스 증폭회로방식인가?

  1. 고정
  2. 자기
  3. 조합
  4. 전류궤환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고정 바이어스 증폭회로 방식입니다. 이는 베이스-에미터 저항(Rb)과 컬렉터 전압(Vcc)를 이용하여 베이스 전압(Vb)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베이스 전압이 고정되므로 고정 바이어스 증폭회로 방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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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반송파 fc와 신호파 fs인 두 신호를 링(ring)변조 시켰을 때 출력주파수 성분은?

  1. fc+fs
  2. fc-fs
  3. fc±fs
  4. 2(fc±fs)
(정답률: 알수없음)
  • 링 변조는 두 신호를 곱하여 새로운 신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반송파 fc와 신호파 fs를 링 변조하면 다음과 같은 수식이 나타납니다.

    fc × fs × cos(2πfc t) × cos(2πfs t)

    이 수식을 전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fc × fs × [cos(2π(fc+fs) t) + cos(2π(fc-fs) t)]

    따라서 출력주파수 성분은 fc+fs와 fc-fs가 됩니다. 이 중에서 정답은 fc±fs인 이유는, 링 변조에서는 주파수 대칭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fc+fs와 fc-fs는 서로 대칭적인 주파수 성분이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해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c±f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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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의 트리거 입력에 (+)의 트리거신호를 주었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출력펄스의 폭 T≒0.69C1R1 이다.
  2. C1의 충전전하는 R1을 통해 방전한다.
  3. Q2는 OFF, Q1은 ON이 된다.
  4. 입력펄스가 없을 때에는 Q2는 OFF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Q2는 OFF, Q1은 ON이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동작 원리에 따라 (+)의 트리거신호가 입력되면 C1이 방전되면서 Q2는 OFF가 되고, Q1은 ON이 됩니다. 따라서 Q2는 OFF, Q1은 ON이 된다는 설명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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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0진수 5/16 를 2진수로 변환하면?

  1. 0.1
  2. 0.011
  3. 0.0101
  4. 0.1010
(정답률: 알수없음)
  • 5/16을 2진수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5를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1, 몫은 2입니다.
    2. 2를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0, 몫은 1입니다.
    3. 1을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1, 몫은 0입니다.

    나머지를 아래에서부터 위로 적으면 101이 됩니다. 이를 소수점 아래에 적으면 0.1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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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발진을 이용하지 않는 검파방식은?

  1. 헤테로다인검파회로
  2. 링검파회로
  3. 다이오드검파회로
  4. 평형검파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검파회로는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양/음의 반파를 제거하고 양전압만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저렴하며, 전기적 잡음이 적은 신호를 검출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발진을 이용하지 않는 검파방식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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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바리스터의 주된 목적은?

  1. 전류에 의한 열적 상승에 대한 온도 조절
  2. 회로의 콘덴서에 흐르는 전류 조절
  3. 입력전압을 높혀서 출력전압 증폭
  4. 충격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
(정답률: 알수없음)
  • 바리스터는 전압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리스터는 전압을 일시적으로 감소시켜 회로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충격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가 바리스터의 주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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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SC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게이트는 자기유지현상이 있으므로 k에 대해 (+)의 펄스를 한번만 주어도 SCR은 도통된다.
  2. SCR은 무접점스위치이며 정류기, 인버터에 응용된다.
  3. 도통상태의 SCR을 턴오프(turn off)시키려면 게이트에 (-)펄스를 인가한다.
  4. 전압 상승률이 크면 자동적으로 턴온 (Turn on)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통상태의 SCR을 턴오프(turn off)시키려면 게이트에 (-)펄스를 인가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SCR을 턴오프시키려면 게이트에 양극성 펄스를 인가해야 합니다. 이는 SCR의 동작 원리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SCR은 양극성 펄스가 인가되면 게이트와 양극 사이에 전류가 흐르면서 도통되고, 음극성 펄스가 인가되면 게이트와 음극 사이에 전류가 흐르지 않아 도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SCR을 턴오프시키려면 게이트에 양극성 펄스를 인가하여 전류를 차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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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회로의 실리콘 다이오드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몇 W 인가?(단, 다이오드의 순방향 전압강하는 0.7V이다.)

  1. 0
  2. 1
  3. 1.4
  4. 2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의 순방향 전압강하는 0.7V이므로, 다이오드를 통과하는 전류는 10V - 0.7V = 9.3V 이다. 이때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므로, 전류는 9.3V / 1kΩ = 9.3mA 이다. 따라서, 다이오드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0.7V x 9.3mA = 6.51mW 이다. 전압이 10V인 전원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10V x 9.3mA = 93mW 이므로, 회로 전체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93mW + 6.51mW = 99.51mW 이다. 이를 1000으로 나누어 주면 0.09951W 이므로,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1.4W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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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직렬형 정전압회로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부하가 가벼울 때의 효율은 병렬형보다 훨씬 크다.
  2. 검출부는 입력전압의 일부를 검출하여 비교부에 보낸다.
  3. 출력전압을 넓은 범위에서 쉽게 설계할 수 있다.
  4. 증폭단을 증가시킴으로서 출력저항 및 전압안정계수를 적게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검출부는 입력전압의 일부를 검출하여 비교부에 보낸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직렬형 정전압회로에서 검출부는 입력전압의 일부를 검출하여 비교부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비교부는 출력전압과 입력전압의 차이를 감지하고, 이를 이용하여 증폭단의 출력을 조절하여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검출부는 입력전압의 일부를 검출하여 비교부에 보낸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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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트랜지스터에서 베이스접지회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과 출력의 위상차는 180도이다.
  2. 전압 증폭률은 컬렉터접지방식보다 적다.
  3. 입력 임피던스는 낮고 출력 임피던스는 높다.
  4. 전류증폭 이득이 다른 접지방식보다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베이스접지회로는 베이스와 접지 사이에 입력 신호를 주입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가 베이스와 접지 사이로 흐르기 때문에 입력 임피던스가 낮습니다. 반면 출력 신호는 콜렉터와 접지 사이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출력 임피던스는 높습니다. 이는 즉, 입력 신호가 회로에 들어오기 쉽고, 출력 신호가 회로에서 나가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입력 임피던스는 낮고 출력 임피던스는 높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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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은 무슨 회로인가? (단, Vi의 최대값은 E 보다 크다.)

  1. 베이스(Base)클리퍼회로
  2. 피크(Peak)클리퍼회로
  3. 정 클램프회로
  4. 부 클램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제한하는 클리퍼 회로 중 하나인데, 입력 신호가 Vi보다 크면 다이오드 D1이 conducing 상태가 되어 출력 신호는 Vi-Vf가 됩니다. 반대로 입력 신호가 -Vi보다 작으면 다이오드 D2가 conducing 상태가 되어 출력 신호는 -Vi-Vf가 됩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의 최대값과 최소값이 각각 Vi와 -Vi로 제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회로는 "피크(Peak)클리퍼회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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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입력전압 1V에 대해서 출력전압 25㎷로 되는 대칭 4단자 망의 감쇠상수는 몇 dB 인가?

  1. 22
  2. 26
  3. 32
  4. 4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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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오차와 정도에서 측정값을 M, 참값을 T라 하면 오차 ε를 나타내는 관계식이 옳은 것은?

  1. ε = T - M
  2. ε = M - T
  3. ε = M + T
  4. ε = M × 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ε = M - T

    이유:
    - 오차(ε)는 측정값(M)과 참값(T)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 따라서, 참값(T)에서 측정값(M)을 뺀 값이 오차(ε)가 된다.
    - 따라서, ε = M - T가 옳은 관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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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열전쌍형 전류계는 어느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톰슨 효과
  2. 피에조 효과
  3. 지벡 효과
  4. 펠티어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열전쌍형 전류계는 지벡 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 지벡 효과는 두 종류의 금속이 만나는 부분에서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현상으로, 이를 이용하여 열전쌍을 만들어 전류를 측정합니다. 즉, 두 금속의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열차이를 이용하여 전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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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내부저항 4㏀, 최대눈금 50V의 전압계로 300V의 전압을 측정하기 위한 배율기 저항은 몇 Ω 인가?

  1. 670
  2. 800
  3. 20000
  4. 24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계의 최대 눈금은 50V 이므로, 300V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최소 6배율이 필요하다. 따라서, 배율기 저항은 내부저항을 포함하여 4㏀ × (6-1) = 20㏀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0㏀이 아닌 20000Ω으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단위를 변환하면 20㏀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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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교류 검류계로서 주로 상용주파수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충격형 검류계
  2. 진동형 검류계
  3. 지침형 검류계
  4. 반조형 검류계
(정답률: 알수없음)
  • 주로 상용주파수에 사용되는 검류계는 진동형 검류계입니다. 이는 검류계 내부에 있는 진동자가 주파수에 따라 진동하면서 검출 신호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진동자의 진동 주파수는 검출하고자 하는 주파수와 일치하도록 조정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진동형 검류계는 높은 정확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상용주파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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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측정자의 눈금 오독, 부주의로 발생하는 오차는?

  1. 이론 오차
  2. 우연 오차
  3. 계기 오차
  4. 개인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자의 눈금 오독, 부주의로 발생하는 오차는 개인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 오차라고 부릅니다. 이는 측정자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로, 다른 측정자가 같은 측정을 해도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오차는 최대한 줄이기 위해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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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레헤르선 주파수계의 측정 범위는?

  1. 저주파(Low Frequency)
  2. 고주파(High Frequency)
  3. 초단파(Very High Frequency)
  4. 마이크로파(Super High Frequency)
(정답률: 알수없음)
  • 레헤르선 주파수계는 주로 고주파와 초단파를 측정하는데, 그 범위는 대략 10MHz에서 1GHz까지이다. 그 중에서도 더 높은 주파수인 마이크로파는 다른 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따라서 정답은 "초단파(Very High Frequenc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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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검류계의 내부저항 측정 그림이다. 검류계의 내부저항 Rg의 값을 구하는 계산식이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검류계의 내부저항 Rg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Rg = (V1 - V2) / I

    여기서 V1은 검류계의 입력단에 인가된 전압, V2는 검류계의 출력단에서 측정된 전압, I는 검류계를 흐르는 전류입니다.

    그림에서 V1은 10V, V2는 8V, I는 2A이므로,

    Rg = (10V - 8V) / 2A = 1Ω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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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오실로스코프의 수직축 단자에 측정하고자 하는 신호를 가하고, 수평축 단자에는 톱니파를 가하는데 그 주된 이유는?

  1. 위상반전
  2. 동기를 맞추려고
  3. 파형의 진폭을 조정하기 위하여
  4. 리사쥬 도형을 보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축 단자에 가하는 신호와 수평축 단자에 가하는 톱니파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동기화시키기 위해서는 수평축 단자에 가하는 톱니파의 주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두 신호의 주기를 일치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두 신호의 동기화를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를 맞추려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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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열전대형 계기의 눈금은?

  1. 균등눈금
  2. 대수눈금
  3. 자승눈금
  4. 대각선눈금
(정답률: 알수없음)
  • 열전대형 계기의 눈금은 자승눈금입니다. 이는 각 칸의 값이 이전 칸의 값에 일정한 배수인 지수 함수 형태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눈금은 대수학적인 계산에 유용하며, 로그함수와 같은 지수 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때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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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교번 자속과 맴돌이 전류의 상호 작용을 이용한 계기는?

  1. 전류력계형 계기
  2. 유도형 계기
  3. 가동철편형 계기
  4. 가동코일형 계기
(정답률: 알수없음)
  • 교번 자속과 맴돌이 전류의 상호 작용을 이용하여 전류를 측정하는 계기를 유도형 계기라고 합니다. 이는 맴돌이 전류가 교번 자속에 의해 유도되어 생기는 전기력을 측정하여 전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전류 측정에 있어서 정확도가 높고, 큰 전류를 측정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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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각종 무선기기의 주파수 특성이나 수신기의 중간주파 증폭기의 특성을 관측할 때 사용되는 발진기는?

  1. 이상 발진기
  2. 음차 발진기
  3. 비트 발진기
  4. 소인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신호를 발생시키는 발진기 중에서도 소인 발진기는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한 주파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소인 발진기가 크리스탈 발진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크리스탈 발진기는 일정한 주파수를 발생시키는데 매우 안정적이며, 또한 발진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가 적어 다른 발진기에 비해 더 정확한 주파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종 무선기기의 주파수 특성이나 수신기의 중간주파 증폭기의 특성을 관측할 때 소인 발진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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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개인이 휴대하기 편리하고, 전자기기 및 전기를 측정하기 쉬운 테스터기 중에는 디지털 방식과 아날로그 방식이 있다. 아날로그 방식에 비하여 디지털 방식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측정이 매우 쉽고, 신속히 이루어진다.
  2. 측정 값을 읽을 때 개인적인 판독 오차가 발생하지 않는다.
  3. 잡음 및 외부의 영향에 덜 민감하고, 소수점까지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4. 숫자로 지시가 되므로 안테나의 주파수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고, 계산이 용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방식은 숫자로 지시가 되므로 안테나의 주파수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고, 계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아날로그 방식에서는 눈금을 읽고 계산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판독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읽는 것이 어렵고 외부의 영향에 민감할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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