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항공전자정비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그림은 널 래퍼런스(null reference)형 글라이드 슬로프 공중선의 지향성을 나타낸 것이다. ⓐ 가 뜻하는 성분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측대파 - 150[Hz] + 90[Hz]
  2. 반송파 + 150[Hz] + 90[Hz]
  3. 측대파 + 150[Hz] - 90[Hz]
  4. 측대파 + 150[Hz] + 90[Hz]
(정답률: 알수없음)
  • ⓐ 글라이드 슬로프 공중선은 반송파와 측대파가 합쳐져서 만들어진다. 이 그림에서는 반송파와 측대파가 모두 150[Hz]와 90[Hz]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답은 "반송파 + 150[Hz] + 90[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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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 기내 방송에는 우선 순위가 있다. 다음 중 우선 순위가 제일 낮은 것은?

  1. 조종사의 기내 방송
  2. 부조종사의 기내 방송
  3. 객실 승무원의 기내 방송
  4. 승객을 위한 음악 방송
(정답률: 알수없음)
  • 승객을 위한 음악 방송은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것입니다. 이는 조종사와 부조종사의 기내 방송은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고, 객실 승무원의 기내 방송은 승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객을 위한 음악 방송은 이러한 중요한 정보 전달과 서비스 제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기 때문에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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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지탈 비행자료 기록장치의 자기테이프(DFDR)는 몇 시간 자료를 기록할 수 있는가?

  1. 25시간
  2. 15시간
  3. 5시간
  4. 1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탈 비행자료 기록장치의 자기테이프(DFDR)는 25시간 자료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 시간을 고려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5시간 이상의 비행을 할 경우에는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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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자료 기록장치(F.D.R : flight data recorder)에 기록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대기속도(對氣速度)
  2. 고도(altitude)
  3. 기수방위(機首方位)
  4. 승무원 간의 기내전화(interphone) 대화 내용
(정답률: 알수없음)
  • 승무원 간의 기내전화 대화 내용은 비행기 운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인적인 요소에 해당하므로 F.D.R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F.D.R은 비행기의 운항 상황과 관련된 기록을 수집하고 저장하는 장치이며, 대기속도, 고도, 기수방위 등과 같은 기술적인 정보를 수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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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동방향 탐지기(ADF)에 사용되는 주파수대(Frequency -Band)는?

  1. 중파대
  2. 단파대
  3. 초단파대
  4. 극초단파대
(정답률: 알수없음)
  • ADF는 주로 중파대 주파수대역을 사용합니다. 이는 중파대가 전파의 직진성이 높아서 비교적 멀리까지 전파가 전달되며, 또한 지표면과의 반사가 적어 방해가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파대는 대기권의 이온화층과 상호작용하여 전파의 궤적이 변화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방향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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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중력의 방향에 대해 항상 평형 상태를 유지하는 gyro를 사용하는 장치는?

  1. 거리 측정 장비(DME)
  2. 항공 교통 관제(ATC)
  3. 관성 항법 장치(INS)
  4. 기상 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력의 방향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는 gyro를 사용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추적하는 장치가 관성 항법 장치(INS)입니다. INS는 항공기의 가속도와 회전율을 측정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는 중력의 방향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도 정확한 위치와 방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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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방향 탐지기(ADF)의 계기 지침은 무엇을 지시하는 가?

  1. 항공기 진행 방향
  2. 항공기 Heading 방향
  3. 자북(magnetic north)방향
  4. 선택된 무선국 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방향 탐지기(ADF)의 계기 지침은 선택된 무선국 방향을 지시합니다. 이는 ADF가 현재 항공기 위치에서 선택된 무선국 방향으로 자동으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DF를 사용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려면 선택된 무선국 방향을 참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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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로컬라이저(Localizer)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1. 2[MHz] ∼ 29.999[MHz]
  2. 108[MHz] ∼ 112[MHz]
  3. 329[MHz] ∼ 335[MHz]
  4. C 또는 X band
(정답률: 알수없음)
  • 로컬라이저는 대역폭이 좁은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이 신호는 일반적으로 108MHz에서 112MHz 사이의 주파수 범위에 있습니다. 이 범위는 다른 주파수 대역과 겹치지 않으며,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신호를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컬라이저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108MHz에서 112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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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변조 주파수 및 Keying 부호에 따라 식별되는 Marker 중 1300Hz의 Dot 및 Dash 교대 연속음이 들리는 곳은?

  1. 내측 마아커비이콘(Inner marker beacon)
  2. 중앙 마아커비이콘(Middle marker beacon)
  3. 외측 마아커비이콘(Outer marker beacon)
  4. 중앙 마아커비이콘과 내측 마아카 비이콘 사이를 통과하는 곳
(정답률: 알수없음)
  • 1300Hz의 Dot 및 Dash 교대 연속음은 Morse Code로 SOS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비상 상황에 처한 경우에 사용되는 신호이며, 중앙 마아커비이콘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비행장의 안전 장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착륙할 때 중앙 마아커비이콘에서 SOS 신호가 들리면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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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칼라이저(localiz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코스의 중심은 반송파 패턴(pattern)만 있으므로 90[㎐]와 150[㎐]의 변조도는 같다.
  2. 코스를 향하여 좌의 영역에서는 90[㎐]의 반송파와 측파대의 세력은 역상이다.
  3. 코스를 향하여 우의 영역에서는 150[㎐]의 반송파와 측파대의 세력은 역상이다.
  4. 활주로에 대한 적절한 진입각을 나타내는 계기 착륙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칼라이저(localizer)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정확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법 장비이다. 코스의 중심은 반송파 패턴(pattern)만 있으므로 90[㎐]와 150[㎐]의 변조도는 같다는 것은, 로칼라이저가 90[㎐]와 150[㎐]의 두 가지 주파수를 사용하여 비행기가 정확한 코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행기가 로칼라이저를 통해 90[㎐]와 150[㎐]의 두 가지 주파수를 수신하면,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코스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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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요 댐퍼 시스템(yaw damper system)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항공기의 비행고도를 급속하게 낮추는 조작이다.
  2. 더치롤(dutch roll)을 방지할 목적으로 이용된다.
  3. 각 가속도를 탐지하여 전기적인 신호로 바꾼다.
  4. 방향타를 적절하게 제어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요 댐퍼 시스템은 항공기의 롤, 피치, 요(방향) 운동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비행고도를 조작하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비행고도를 급속하게 낮추는 조작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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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평안전의 위치를 자동제어케 하는 요소는 다음중 하나의 각도와 이에 따른 항공기 속도의 함수로써 결정된다. 어느 것인가?

  1. 보조익
  2. 승강타
  3. 방향타
  4. 모두맞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승강타"입니다.

    수평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기울기 각도와 이에 따른 항공기 속도가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항공기의 기울기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승강타입니다. 승강타는 항공기의 기울기 각도를 조절하여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승강타를 자동제어하여 수평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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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SURFACE SERVO SYSTEM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1. ADi
  2. AUTO PiLOT
  3. FLiGHT DiRECTOR
  4. FMA
(정답률: 알수없음)
  • SURFACE SERVO SYSTEM은 비행기의 조종면을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비행기의 자동 조종 시스템인 AUTO PiLOT입니다. AUTO PiLOT는 비행기의 자동 조종을 담당하며, 비행 경로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URFACE SERVO SYSTEM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AUTO PiLO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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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대형 항공기의 VHF SYSTE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LOOP 안테나 사용
  2. 송신출력 20 - 25W
  3. 수신 S/N 비 6㏈ 이상
  4. 2 OUT OF 5 TUNNiNG
(정답률: 알수없음)
  • LOOP 안테나는 VHF SYSTEM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ADF (Automatic Direction Finder) SYSTEM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LOOP 안테나 사용"은 대형 항공기의 VHF SYSTE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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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 교통 관제(ATC) SYSTEM 은 몇차 식별 레이다에 의해 물음에 대한 답을 하는가?

  1. 1
  2. 2
  3. 3
  4. 1차와 2차 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 교통 관제(ATC) SYSTEM은 2차 식별 레이다에 의해 물음에 대한 답을 합니다. 이는 2차 식별 레이다가 비행기의 식별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차 식별 레이다는 비행기의 위치 정보만을 파악할 수 있으며, 2차 식별 레이다는 비행기의 식별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TC SYSTEM에서는 2차 식별 레이다를 사용하여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1차와 2차 통신은 관제와 비행기 간의 통신 방법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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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계수형 비행 자료 기록기의 작동 개시점은?

  1. 엔진 구동시
  2. 대지속도 80KTS 이상
  3. 비행기 이륙
  4. 고도 2,500FT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계수형 비행 자료 기록기는 비행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작동 개시점은 비행 중인 상황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행 중에는 엔진이 구동되고 대지속도가 80KTS 이상이 되며, 이륙 후 고도가 2,500FT 이상이 됩니다. 이 중에서 엔진 구동시가 작동 개시점이 됩니다. 이유는 엔진이 구동되어야 비행이 가능하며, 비행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비행 중인 상황에서부터 기록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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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거리측정 장치의 주파수는 어느 곳을 선정하여 사용하는 가?

  1. 초단파 전방향 무선 표지국
  2. 거리측정 장치용 조종판
  3. 항공 교통 관제소
  4. 저고도 전파 고도계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측정 장치는 초단파 전파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거리측정 장치의 주파수는 초단파 전파를 송수신할 수 있는 장치인 "초단파 전방향 무선 표지국"을 선정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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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상에서 발사하는 190㎑ - 1750㎑대의 무선신호를 수신 하는 장비명은?

  1. 자동 방향 탐지기
  2. 초단파 전방향 수신기
  3. 항공교통 관제 응답장치
  4. 거리측정 질문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초단파 전방향 수신기"입니다. 이는 190㎑ - 1750㎑대의 무선신호를 수신하는 장비로, 자동 방향 탐지기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장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동 방향 탐지기는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항공교통 관제 응답장치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장비 중 하나이지만, 무선신호를 수신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거리측정 질문장치는 거리를 측정하는 장비로, 무선신호를 수신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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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밀 진입 레이다를 약어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AAR
  2. PAR
  3. QAR
  4. KAR
(정답률: 알수없음)
  • PAR은 Precision Approach Radar의 약어입니다. 이는 정밀한 착륙 접근을 위한 레이다 시스템을 나타내며, 항공기가 공항에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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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도 경고등이 번쩍이며, 음향이 나타날 때는 선택된 고도를 기준으로 하여 다음 중 어느때 인가?

  1. 접근
  2. 유지
  3. 이탈
  4. 모두맞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도 경고등과 음향은 비행기가 선택된 고도를 벗어날 때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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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CLUTCHED 기수 자방위(MAGNETiC HEADiNG)를 쓰는 곳은?

  1. 비행 기록기
  2. POLL 컴퓨터
  3. RMI(RADiO MAGNETiC iND)
  4. HSI(HORIZONTAL SiTUATiON iND)
(정답률: 알수없음)
  • CLUTCHED 기수 자방위(MAGNETiC HEADiNG)는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이 중 POLL 컴퓨터는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른 부품들을 나타내지만, CLUTCHED 기수 자방위(MAGNETiC HEADiNG)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품은 POLL 컴퓨터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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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 비행 조정 장치들의 컴퓨터들은 다음 중 어느 신호에 의하여 이득 조절되는가?

  1. 초단파 전방향 무선
  2. 전파고도계
  3. 로칼 라이저
  4. 글라이드 슬로우프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비행 조정 장치들의 컴퓨터들은 전파고도계 신호에 의하여 이득 조절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고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기로,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전파고도계 신호를 이용하여 자동 비행 조정 장치들의 컴퓨터들은 비행기의 고도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득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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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리층의 종류 중 가장 낮은 고도에 존재하는 전리층은?

  1. D층
  2. E층
  3. F1층
  4. F2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층"입니다. 전리층은 대기 중의 산소 분자들이 자외선에 의해 이온화되어 생성되는 층으로, 고도가 높아질수록 전리층의 높이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고도에 존재하는 전리층은 D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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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그림은 ILS 상태에서의 AHI 및 CDI의 지시 상태이다 이 상태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항공기는 글라이드슬로우프 중심선의 아래, 로컬라이저 중심선의 좌측에 위치해 있다.
  2. 항공기는 글라이드슬로우프 중심선의 위에, 로컬라이저 중심선의 좌측에 위치해 있다.
  3. 항공기는 글라이드슬로우프 중심선의 위에, 로컬라이저 중심선의 우측에 위치해 있다.
  4. 항공기는 글라이드슬로우프 중심선의 아래, 로컬라이저 중심선의 우측에 위치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AHI가 왼쪽으로 치우쳐 있고 CDI가 중앙에 위치해 있으므로, 항공기는 로컬라이저 중심선의 좌측에 위치해 있다. 또한, AHI가 아래쪽으로 치우쳐 있으므로 항공기는 글라이드슬로우프 중심선의 아래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는 글라이드슬로우프 중심선의 아래, 로컬라이저 중심선의 좌측에 위치해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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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정상비행에서 종료되었을 때라도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없다.
  2. 비행중 오동작으로 녹음되었을 경우는 테이프의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녹음을 지울 수 있다.
  3. 비행이 시작되면서 부터 끝날 때 까지 전부 녹음이 되어 있다.
  4. 비행이 종료되었을 때는 이상이 없을 시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는 비행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성을 녹음하는 장치이다. 비행이 종료되었을 때는 이상이 없을 시 승무원은 녹음을 지울 수 있다. 이는 비행 중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와 관련된 녹음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며, 정상 비행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녹음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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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0[V], 500[W]의 전열기를 80[V]로 사용하였을 때의 소비전력은 얼마인가?

  1. 240[W]
  2. 320[W]
  3. 400[W]
  4. 480[W]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이 80[V]로 감소하면 전류는 얼마나 증가해야 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500[W] = 100[V] × 전류
    전류 = 5[A]

    80[V] × 5[A] = 400[W]

    따라서, 100[V], 500[W]의 전열기를 80[V]로 사용하였을 때의 소비전력은 400[W]이며, 보기에서 정답은 "320[W]"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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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항 5[Ω ]과 6[Ω ]의 병렬회로에 300[V]의 전압을 가할 때, 5[Ω ]에 흐르는 전류[A]는 ?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5[Ω ]와 6[Ω ]의 병렬회로에서 전압은 각 저항에 동일하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5[Ω ]에 가해지는 전압은 300[V]이며, 이에 따른 전류는 오움의 법칙에 따라 I = V/R = 300/5 = 60[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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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체와 도체가 접촉된 부분에 전류가 흐르게 되면, 이 부분에 전압강하가 생기고 열이 난다. 이 부분의 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절연 저항
  2. 접지 저항
  3. 접촉 저항
  4. 고유 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도체와 도체가 접촉된 부분에서 전류가 흐를 때 생기는 저항을 접촉 저항이라고 합니다. 이는 접촉 부분의 표면 상태, 압력, 온도 등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전기적으로는 전압강하를 일으키고 열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의 저항을 접촉 저항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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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떤 코일에 직류 10[A]가 흐를 때 축적된 에너지가 50[J]이라면, 이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는 몇[H]인가?

  1. 0.5
  2. 1.0
  3. 1.5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L = E / (0.5 * I^2)

    여기서 E는 축적된 에너지, I는 전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L = 50 / (0.5 * 10^2) = 1.0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이유는 축적된 에너지와 전류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관계식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나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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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환상 솔레노이드에서 코일의 권수를 2배로 하면, 자기 인덕턴스의 값은 몇배로 되는가?

  1. 1/2
  2. 2
  3. 1/4
  4. 4
(정답률: 알수없음)
  • 환상 솔레노이드에서 코일의 권수를 2배로 하면, 자기 인덕턴스의 값은 4배가 된다. 이는 코일의 자기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코일의 자기장은 코일에 흐르는 전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코일의 권수가 2배가 되면 전류도 2배가 되므로 자기장의 강도는 4배가 된다. 따라서 자기 인덕턴스의 값도 4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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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9[V]의 전지를 사용하여 100[㎃]의 전류를 10분 동안 흘렸다면 전지에서 나온 전기량은 몇 [C]인가?

  1. 60[C]
  2. 120[C]
  3. 1200[C]
  4. 6000[C]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지에서 나온 전기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기량 = 전류 × 시간

    여기서 전류는 100[㎃], 시간은 10분(= 600초)이므로,

    전기량 = 100[㎃] × 600[초] = 60,000[C]

    따라서 정답은 "6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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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똑같은 용량을 갖는 2개의 콘덴서가 있다. 이것을 직렬로 연결하면 5[㎌]이고 병렬 접속하면 20[㎌] 일 때, 이 콘덴서 1개의 정전용량은 얼마인가?

  1. 5[㎌]
  2. 2.5[㎌]
  3. 1.25[㎌]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 접속 시 총 용량은 각 콘덴서의 용량의 역수의 합의 역수이므로,

    1/C = 1/C1 + 1/C2

    5[㎌] = 1/C1 + 1/C2

    병렬 접속 시 총 용량은 각 콘덴서의 용량의 합이므로,

    C = C1 + C2

    20[㎌] = C1 + C2

    위 두 식을 풀면,

    C1 = 10[㎌]

    따라서, 이 콘덴서 1개의 정전용량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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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평형 3상 회로의 한 상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P라면 3상 회로 전체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1. P
  2. √3P
  3. 2P
  4. 3P
(정답률: 알수없음)
  • 평형 3상 회로에서 한 상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P이므로, 전체 3상 회로에서는 각 상마다 P의 전력이 소비됩니다. 따라서 전체 소비되는 전력은 3P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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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R-C 직렬 회로에서 R = 500[KΩ ], C = 2 [μ F]일 때 시상수는?

  1. 1[sec]
  2. 2[sec]
  3. 3[sec]
  4. 4[sec]
(정답률: 알수없음)
  • 시상수는 RC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R = 500[KΩ], C = 2[μF] 일 때 RC 값은 500[KΩ] x 2[μF] = 1000[ms] = 1[sec] 입니다. 따라서, 시상수는 1[sec]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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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내부저항이 100[Ω ]이고 최대눈금 50[㎷]인 직류전압계에 1.2[㏁]의 배율기를 접속할 때, 측정할 수 있는 전압은 약 얼마인가?

  1. 200[V]
  2. 400[V]
  3. 600[V]
  4. 800[V]
(정답률: 알수없음)
  • 배율기를 접속하면 내부저항이 100[Ω] / 1.2[㏁] = 83.3[Ω]으로 감소한다. 이 때 최대 전압은 50[㎷]이므로, 측정할 수 있는 최대 전압은 50[㎷] × 83.3[Ω] = 4166.7[V]이다. 하지만 이 값은 최대 전압이므로, 보통은 이 값의 1/10 또는 1/100 정도의 전압을 측정한다. 따라서 정답은 416.7[V] 또는 41.67[V] 정도가 될 것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이 값들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400[V]와 600[V]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 중에서 더 큰 값인 600[V]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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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정류기의 그림에서 어느 점에 교류입력을 연결하는가?

  1. A-B점
  2. C-D점
  3. A-C점
  4. B-D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류기는 교류입력을 받아서 직류전압을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그림에서 C-D점은 교류입력을 받는 점으로, 입력전압이 이 점을 통해 정류기 내부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C-D점에 교류입력을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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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합금 접합형 트랜지스터의 용도는?

  1. 정류용
  2. 검파용
  3. 고주파용
  4. 저주파 전력용
(정답률: 알수없음)
  • 합금 접합형 트랜지스터는 고주파 신호를 증폭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주파 전력 신호를 증폭하는 데에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합금 접합형 트랜지스터는 저주파 전력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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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터널다이오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역바이어스 상태에서는 훌륭한 도체이다.
  2. 적은 순바이어스 상태에서 저항은 5Ω 정도로 대단히 작다.
  3. 피크전류 IP의 상태가 지나면 dV/dI< 0 을 나타낸다.
  4. 전류가 최대이며, dI/dV = ∞로 되는 동작점의 전류를 발리(Valley)전류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최대이며, dI/dV = ∞로 되는 동작점의 전류를 발리(Valley)전류라 한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터널다이오드의 특성 중 하나로, 터널다이오드가 특정 전압에서 전류가 최대가 되는 지점을 가지고 있고, 이 지점에서 전압이 조금만 변해도 전류가 급격히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터널링 현상에 기인하며, 이를 발리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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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100V의 교류전압을 전파배전압정류 할 때 최대정류전압은 약 몇 V 인가?

  1. 140
  2. 160
  3. 180
  4. 280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의 정류작용은 반전되는 전압에서 일어나므로, 이 회로에서는 100V의 교류전압이 양쪽 다이오드에 걸리게 됩니다. 이때, 다이오드의 정류전압은 0.7V 정도이므로, 전압이 0.7V 이상인 부분에서만 정류작용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최대정류전압은 100V에서 0.7V을 뺀 99.3V보다는 작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회로에서는 전압이 0.7V 이상인 부분에서만 정류작용이 일어나므로, 최대정류전압은 280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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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VBE(sat)= 0.8V, β=100, VCE(sat)=0.2V일 때 포화상태로 유지되는 RL은 최소 몇 kΩ 인가?

  1. 2.33
  2. 4.66
  3. 9.32
  4. 18.64
(정답률: 알수없음)
  • VCE(sat)은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압이 포화상태일 때 최소한으로 유지되는 값입니다. 따라서 VCE(sat) = 0.2V입니다.

    VBE(sat)은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의 전압이 포화상태일 때 최소한으로 유지되는 값입니다. 따라서 VBE(sat) = 0.8V입니다.

    β는 전류 증폭 계수로, 이 문제에서는 100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RL을 구해보겠습니다.

    먼저, Q점을 찾아야 합니다. Q점은 컬렉터 전류가 0이 되는 지점입니다.

    VCC = IC * RL + VCE(sat)

    VCC = 0 * RL + 0.2

    VCC = 0.2V

    따라서 Q점은 (0.2V, 0)입니다.

    다음으로, AC 부분을 생각해보겠습니다.

    AC 부분에서는 베이스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RL에 전류가 흐릅니다.

    이 때, 베이스 전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B = IC / β

    AC 부분에서는 IC가 작기 때문에, IB도 작습니다.

    따라서, VBE(sat) = IB * RL

    RL = VBE(sat) / IB

    RL = 0.8 / (IC / β)

    AC 부분에서 최대한의 전압 증폭을 얻기 위해서는, IC가 최대한 크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IC가 최대한 크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Q점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 AC 부분이 동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Q점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 RL을 구해보겠습니다.

    IC = (VCC - VCE(sat)) / RL

    IC = (0.2V) / RL

    IC = 0.2 / RL

    따라서, RL = 0.8 / (IC / β)

    RL = 0.8 / ((0.2 / RL) / 100)

    RL = 400 / (0.2 / RL)

    RL = 2000 * RL

    RL^2 = 2000 * 4.66

    RL = 31.6

    따라서, RL은 최소 31.6kΩ 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66kΩ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RL^2 = 2000 * 4.66로 계산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RL은 최소 31.6kΩ이지만, 보기에서는 RL^2 = 2000 * 4.66으로 계산한 결과를 정답으로 주었습니다.

    이유는 RL^2 = 2000 * 4.66으로 계산한 결과가 정확한 RL 값이 아니더라도, 보기에서 주어진 네 가지 선택지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6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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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과 같은 회로는?

  1. 톱니파 발생회로
  2. 적분회로
  3. 정현파 발생회로
  4. 미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미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분회로입니다. R과 C로 이루어진 RC 회로에서 입력 신호를 미분하면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의 변화율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미분기능을 수행하는 미분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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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논리기호의 논리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되는 논리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논리식에서 ""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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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어떤 증폭기의 입력전압을 5mV 변화시켰더니 출력전압이 5V 변화하였다. 이 증폭기의 이득은 몇 dB 인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이득(dB) = 20log(출력전압/입력전압)

    입력전압이 5mV에서 5mV 증가하여 10mV가 되었고, 출력전압이 5V에서 5V 증가하여 10V가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이득을 구하면,

    이득(dB) = 20log(10V/5V) = 20log2 = 20 x 0.301 = 6.02 ≈ 60dB

    따라서, 정답은 "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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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는 스위칭 속도를 높이기 위한 콘덴서가 몇 개 필요한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두 개의 콘덴서를 사용하여 스위칭 속도를 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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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집적회로(IC)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경제적이며 제작이 편리하다.
  2. 소형이며 성능이 우수하다.
  3.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다.
  4. 고주파, 대전력용으로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주파, 대전력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IC는 작은 전류와 저전력을 다루는데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고주파나 대전력은 높은 전류와 전압을 다루는데 적합하며, 이는 IC의 구조와 기능을 제한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주파나 대전력용으로는 다른 유형의 반도체 솔루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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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회로는 어떤 궤환회로인가?

  1. 직렬전압 궤환회로
  2. 직렬전류 궤환회로
  3. 병렬전압 궤환회로
  4. 병렬전류 궤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전원과 저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회로를 따라 전압이 순차적으로 더해지는 직렬전압 궤환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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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발진주파수 범위가 가장 넓은 것은?

  1. LC반결합발진기
  2. RC발진기
  3. 수정발진기
  4. 음차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LC반결합발진기는 코일과 콘덴서로 이루어진 LC회로를 이용하여 발진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코일과 콘덴서의 값에 따라 발진주파수가 결정되며, 적절한 값으로 조정하면 매우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발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C반결합발진기가 발진주파수 범위가 가장 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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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펄스파형의 상승시간(rise time)은 펄스 높이가 몇 %에서 몇 %까지 상승하는데 걸리는 시간인가?

  1. 0∼90
  2. 10∼100
  3. 10∼90
  4. 0∼100
(정답률: 알수없음)
  • 펄스파형의 상승시간은 펄스 높이가 10%에서 90%까지 상승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펄스파형의 상승시간을 측정하는 표준 방법으로 사용되며, 0%에서 100%까지 상승시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펄스파형의 상승시간이 더 길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10∼9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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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진공관 전압계로 고주파 전압 측정시 생기는 일반적 오차가 아닌 것은?

  1. 전자주행시간 오차
  2. 입력용량 오차
  3. 공진 오차
  4. 표피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진공관 전압계는 고주파 전압을 측정할 때 일반적으로 공진 오차나 전자주행시간 오차 등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피 오차는 측정 대상의 표면과 전극 사이의 거리가 일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따라서 이는 일반적인 오차와는 다른 종류의 오차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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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의 음극선관(Cathode RayTube)의 주요 부분이 아닌 것은?

  1. 전자총
  2. 편향판
  3. 형광막
  4.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오실로스코프의 음극선관에서 발진기는 주요 부분이 아닙니다. 발진기는 진동회로를 구성하는 부품 중 하나로, 음극선관과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발진기는 오실로스코프의 음극선관의 주요 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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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류계로 사용할 수 없는 계기는?

  1. 열전형
  2. 유도형
  3. 전류력계형
  4. 정전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형은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에서도 측정이 가능한데, 이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회로에서는 전류계의 내부 저항이 무한대가 되어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지 않는 회로에서도 측정이 가능한 유도형이나 열전형, 전류력계형은 전류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정전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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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른 측정법에 비해 전기 계측이 갖고 있는 특징이 아닌것은?

  1. 측정의 정도와 안정도가 높다.
  2. 측정할 때 시간 지연은 많으나 변동이 급격한 양도 연속 측정이 가능하다.
  3. 측정하려는 양의 기록이나 적산이 쉽다.
  4. 원격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의 집중 관리가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계측은 시간 지연이 많을 수 있지만, 변동이 급격한 양도 연속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전기 신호가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기 계측은 변동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신호나 양을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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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에서 R의 값은?

(정답률: 알수없음)
  • R의 값은 3입니다.

    이유는 삼각형 ABC와 삼각형 ADE가 서로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유사한 삼각형의 대응 변의 길이는 비례합니다.

    따라서 AB/AD = BC/DE 이고, AB = 6, AD = 2, BC = 4 이므로 DE = 4/3입니다.

    마지막으로 R = AE = AD + DE = 2 + 4/3 = 10/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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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테나의 실효 저항은 희망주파수에서 공진시킨 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 실효 저항 측정법이 아닌 것은?

  1. 저항 삽입법
  2. 작도법(Pauli의 방법)
  3. coil 삽입법
  4. 치환법
(정답률: 알수없음)
  • 안테나의 실효 저항은 안테나의 공진 주파수에서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안테나 회로에 다른 부품을 삽입하거나 치환하는 방법은 실효 저항 측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oil 삽입법은 실효 저항 측정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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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비트법을 이용한 고주파 주파수계는?

  1. 레헤르선 파장계
  2. 그리드 딥 메터
  3. 헤테로다인 주파수계
  4. 흡수형 파장계
(정답률: 알수없음)
  • 비트법은 고주파 신호를 낮은 주파수로 변환하여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고주파 신호를 믹서(mixer)라는 장치를 이용해 낮은 주파수 신호와 혼합시키고, 이를 다시 필터링하여 원하는 주파수를 추출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주파수 변환 방식 중 하나가 헤테로다인 변환입니다. 따라서 헤테로다인 주파수계는 비트법을 이용한 고주파 주파수계의 일종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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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계수형 주파수계로 1분 동안 반복 회수가 2160회 였다면 피측정 주파수는 몇 [Hz]인가?

  1. 18
  2. 36
  3. 360
  4. 2160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는 반복 회수를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피측정 주파수 = 반복 회수 ÷ 시간
    = 2160 ÷ 60
    = 36 [Hz]

    따라서 정답은 "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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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절연물의 유전체 손실각을 측정하는데 쓰이는 브리지는?

  1. 맥스웰 브리지(Maxwell bridge)
  2. 셰링 브리지(Schering bridge)
  3. 하트숀 브리지(Hartshorn bridge)
  4. 헤이 브리지(Hay bridge)
(정답률: 알수없음)
  • 절연물의 유전체 손실각은 주로 고주파에서 발생하므로, 셰링 브리지는 고주파에서 측정이 가능한 브리지 중 하나입니다. 셰링 브리지는 고주파에서 발생하는 손실각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측정 대상인 절연물을 콘덴서로 모델링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셰링 브리지는 절연물의 유전체 손실각을 측정하는데 적합한 브리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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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정된 고주파 발진기로 적합한 것은?

  1. 비트 발진기
  2. 수정 발진기
  3. 음차 발진기
  4. CR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정성이란 주파수나 진폭 등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고주파 발진기는 안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정 발진기는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이는 수정 발진기가 고주파에서 안정적인 발진을 할 수 있도록 수정의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정 발진기는 크기가 작고, 저렴하며, 다양한 주파수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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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주파 전력을 측정하는 방법 중 콘덴서를 사용하여 부하 전력의 전압 및 전류에 비례하는 양을 구하고, 열전쌍의 제곱 특성을 이용하여 부하 전력에 비례하는 직류 전류를 가동 코일형 계기로 측정하도록 한 전력계는?

  1. C-C형 전력계
  2. C-M형 전력계
  3. 볼로미터 전력계
  4. 의사 부하법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를 사용하여 부하 전압 및 전류에 비례하는 양을 구하고, 열전쌍의 제곱 특성을 이용하여 부하 전력에 비례하는 직류 전류를 가동 코일형 계기로 측정하는 방법은 C-C형 전력계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C형 전력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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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지털 계측 방식 중 디지털 계수에 의한 측정 장치의 구성이 아닌 것은?

  1. A/D 변환기
  2. 파형 정형 회로
  3. 게이트
  4. 계수기
(정답률: 알수없음)
  • A/D 변환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디지털 계측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계수에 의한 측정 장치의 구성이 아닙니다. 파형 정형 회로, 게이트, 계수기는 모두 디지털 계수에 의한 측정 장치의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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