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항공전자정비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무선통신장치 중 주로 단거리 무선통신으로 이용되는 것는?

  1. 중파 무선통신장치
  2. 단파 무선통신장치
  3. 초단파 무선통신장치
  4. 마이크로파 무선통신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 내부에서의 단거리 무선통신에는 주로 초단파 무선통신장치가 사용됩니다. 이는 전파의 파장이 짧아서 짧은 거리에서의 통신에 적합하며, 항공기 내부에서의 통신에 필요한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단파는 고도의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의 통신에 적합하므로, 항공기 내부에서의 통신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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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확성장치(PA system)란?

  1. 승객에게 영화나 텔레비전을 상영해 주는 장치이다.
  2. 승객이 승무원에게 요구사항을 말하는 장치이다.
  3. 승객에게 어떤 정보나 안내방송 등을 하는 방송 장치이다.
  4. 승객이 Headphones(수신기)으로 노래를 듣도록 한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확성장치(PA system)는 승객에게 어떤 정보나 안내방송 등을 하는 방송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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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은 널 레퍼런스(null reference)형 글라이드 슬로프 공중선의 지향성을 나타낸 것이다. ⓐ 가 뜻하는 성분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측대파 - 150[Hz] + 90[Hz]
  2. 반송파 + 150[Hz] + 90[Hz]
  3. 측대파 + 150[Hz] - 90[Hz]
  4. 측대파 + 150[Hz] + 90[Hz]
(정답률: 알수없음)
  • ⓐ 글라이드 슬로프 공중선은 반송파와 측대파가 합쳐져서 만들어진다. 이 그림에서는 반송파와 측대파가 모두 표시되어 있으므로, 반송파와 측대파를 합한 "반송파 + 150[Hz] + 90[Hz]"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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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 data 기록장치(FDR)에 기록되는 data가 아닌 것은?

  1. 고도
  2. 대기속도
  3. 기수방위
  4. 비행예정(schedule)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 data 기록장치(FDR)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비행예정(schedule)은 비행 전에 계획된 비행 경로나 시간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예정(schedule)은 비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가 아니므로 FDR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고도, 대기속도, 기수방위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이므로 FDR에 기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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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기내의 무선통신 및 기내 전화장치의 대화 내용을 기록하는 장치는?

  1. 디지탈 비행 데이터 기록장치(DFDR)
  2. 비행자료 기록장치(FDR)
  3.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4. 컴퓨터 기록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는 항공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성을 기록하는 장치로, 무선통신 및 기내 전화장치의 대화 내용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항공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대화를 기록하기에 적합합니다. 디지탈 비행 데이터 기록장치(DFDR)는 항공기의 운항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이며, 비행자료 기록장치(FDR)는 항공기의 운항 데이터와 비행 상황을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컴퓨터 기록장치는 항공기 내부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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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중인 항공기의 각종 자료를 수집 기록하여 이것을 기상 및 지상에서 처리 분석하여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용을 하는 장치는?

  1. 비행기록집적장치(AIDS)
  2. 비행자료기록장치(FDR)
  3.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4. 관성항법장치(INS)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기록집적장치(AIDS)는 비행중인 항공기의 각종 자료를 수집 기록하여 이것을 기상 및 지상에서 처리 분석하여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용을 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록집적장치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행자료기록장치(FDR)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이고,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는 조종사와 탑승객의 음성을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관성항법장치(INS)는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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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전자장치 중 항공기 안전 운항과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은?

  1. VHF 무선 통신 장치
  2. 자동방향 탐지기(ADF)
  3. 항공 교통 관제(ATC)
  4. 비행 data 기록 장치(FDR)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 data 기록 장치(FDR)는 항공기의 비행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로, 항공기 안전 운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VHF 무선 통신 장치, 자동방향 탐지기(ADF), 항공 교통 관제(ATC)는 항공기 안전 운항과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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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방향 탐지기(ADF)에 사용되는 주파수대(Frequency -Band)는?

  1. 중파대
  2. 단파대
  3. 초단파대
  4. 극초단파대
(정답률: 알수없음)
  • ADF는 주로 중파대 주파수대역을 사용합니다. 이는 중파대가 전파의 직진성이 높아서 비교적 멀리까지 전파가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파대는 지구의 곡률에 따라 전파가 굴절되어 수평으로 전파가 전달되는 경우가 많아 항공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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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의 항법(NAVIGATION)을 위한 항행 보조장치가 아닌것은?

  1. 방향 탐지기(ADF)
  2. 초단파 전방향 표지기(VOR)
  3. 무선통신장치(HF, VHF)
  4. 거리 측정장치(DME)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통신장치(HF, VHF)는 항공기의 항법을 위한 보조장치가 아니라 통신을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ADF, VOR, DME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항행 보조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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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레이다의 목표물 탐지에 대한 기본 요건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레이다 안테나와 목표물 간에 차단물체가 없어야 한다.
  2. 목표물은 레이다의 최대 탐지거리 이내에 있어야 한다.
  3. 목표물은 레이다의 최소 탐지거리 밖에 있어야 한다.
  4. 특정의 사물을 탐지하기 위해서는 주위의 물체 보다 특정사물의 반사 에너지가 약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표물은 레이다의 최소 탐지거리 밖에 있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특정의 사물을 탐지하기 위해서는 주위의 물체 보다 특정사물의 반사 에너지가 약해야 합니다. 이는 레이다가 발사한 전파가 주변 물체와 상호작용하여 반사되는 에너지를 수신하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목표물이 주변 물체와 유사한 반사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면, 레이다는 목표물을 탐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특정의 사물을 탐지하기 위해서는 주위의 물체 보다 특정사물의 반사 에너지가 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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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거리측정장비(D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파의 속도가 일정한 것을 이용하며 지상 무선국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2. 지상에서 질문 펄스를 항공기에 보내어 시간을 측정함으로서 거리를 산출한다.
  3. 통상 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기(V.O.R)국에 병설되어 있는 주요한 항법 보조 시설이다.
  4. 송/수신용 안테나는 외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블레이드 타입(blade type)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측정장비(D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송/수신용 안테나는 외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블레이드 타입(blade type)이다."입니다. DME는 항공기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안테나는 항공기의 바닥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지상에서 보내는 질문 펄스를 항공기 안테나가 수신하여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상 무선국과의 거리를 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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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장치(VOR)의 주파수 범위는?

  1. 2[㎒] ∼ 29.999[㎒]
  2. 108[㎒] ∼ 118[㎒]
  3. 125[㎒] ∼ 135[㎒]
  4. 329[㎒] ∼ 335[㎒]
(정답률: 알수없음)
  • VOR은 108[㎒] ~ 118[㎒]의 주파수 범위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VOR 주파수 범위가 이 범위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주파수 범위는 다른 무선통신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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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변조 주파수 및 Keying 부호에 따라 식별되는 Marker 중 1300Hz의 Dot 및 Dash 교대 연속음이 들리는 곳은?

  1. 내측 마커비콘(Inner marker beacon)
  2. 중앙 마커비콘(Middle marker beacon)
  3. 외측 마커비콘(Outer marker beacon)
  4. 중앙 마커비콘과 내측 마커비콘 사이를 통과하는 곳
(정답률: 알수없음)
  • 1300Hz의 Dot 및 Dash 교대 연속음은 Morse Code로서, 중앙 마커비콘에서 들리는 신호입니다. 중앙 마커비콘은 내측 마커비콘과 외측 마커비콘 사이에 위치하며, 이륙 전과 착륙 후에 비행기가 정확한 고도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1300Hz의 Dot 및 Dash 교대 연속음이 들리는 곳은 중앙 마커비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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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칼라이저(localiz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코스의 중심은 반송파 패턴(pattern)만 있으므로 90[㎐]와 150[㎐]의 변조도는 같다.
  2. 코스를 향하여 좌의 영역에서는 90[㎐]의 반송파와 측파대의 세력은 역상이다.
  3. 코스를 향하여 우의 영역에서는 150[㎐]의 반송파와 측파대의 세력은 역상이다.
  4. 활주로에 대한 적절한 진입각을 나타내는 계기 착륙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칼라이저(localizer)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정확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법 장비이다. 코스의 중심은 반송파 패턴(pattern)만 있으므로 90[㎐]와 150[㎐]의 변조도는 같다는 것은, 로칼라이저가 90[㎐]와 150[㎐]의 두 가지 주파수를 사용하여 비행기가 정확한 코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행기가 로칼라이저를 통해 90[㎐]와 150[㎐]의 두 가지 주파수를 수신하면,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코스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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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가 글라이드 패스 빔(Glide Path Beam) 중앙으로부터 밑에 있고 로컬라이저(Localizer Beam) 중앙으로 부터 우측(조종사 기준)에 있을 경우 크로스 포인터(cross pointer)지침의 지시는?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 포인터는 항공기가 글라이드 패스 빔과 로컬라이저 빔의 중앙에 위치할 때 중앙을 가리키며, 항공기가 빔의 중앙에서 벗어날수록 지시선이 이동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글라이드 패스 빔 중앙으로부터 밑에 있고 로컬라이저 중앙으로부터 우측에 있을 경우, 크로스 포인터는 오른쪽 아래로 이동하여 ""와 같은 지시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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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비행 장치(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자동 조종 장치(Automatic pilot sys.)
  2. 자동 추력 제어 장치(Autothrottle sys.)
  3. 자동 방향 탐지기(Automatic Direction Finder)
  4. 자동 착륙 장치(Automatic Landing sys.)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방향 탐지기는 항법 장비로서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비행기의 조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동비행 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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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 추력 제어장치(Automatic throttle control - system)의 입력신호가 아닌 것은?

  1. 대기속도(對氣速度 : TAS)
  2. ENGINE의 압축비(ENGINE PRESSURE Ratio)
  3. 대기온도(OAT or TAT)
  4. 연료 소모량(Fuel consump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추력 제어장치는 비행기의 대기속도, 엔진의 압축비, 대기온도 등의 입력 신호를 사용하여 엔진의 추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연료 소모량은 자동 추력 제어장치의 입력 신호가 아닙니다. 연료 소모량은 엔진의 성능과 비행 조건에 따라 변동되는 값으로, 자동 추력 제어장치는 이 값을 입력 신호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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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동조종장치 구성 중 ROLL채널(CHANNEL)의 기본 방식은 ?

  1. 관성항법
  2. 초단파 전방향
  3. 로칼라이저
  4. 기수방위
(정답률: 알수없음)
  • ROLL 채널은 비행기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하는 채널입니다. 기수방위는 비행기의 기울기를 측정하는 센서로, 비행기의 기울기를 측정하여 자동으로 조종면을 움직여 비행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ROLL 채널의 기본 방식은 기수방위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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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강타 위치의 함수로써 움직여지는 비행기 조종표면은?

  1. 보조익
  2. 방향타
  3. 수평안정판
  4. 페달
(정답률: 알수없음)
  • 승강타 위치의 함수는 비행기의 고도와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비행기에는 다양한 조종표면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평안정판은 비행기의 수평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평안정판은 비행기의 기체 중심선 위에 위치하며, 비행기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비행 중에 발생하는 기체의 상승 및 하강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승강타 위치의 함수와 함께 수평안정판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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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송/수신용 플러그(PLUG)에서 마이크(MiKE)를 연결하면 어느 부위를 거쳐 신호가 전달되는가?

  1. T & R
  2. T & S
  3. R & S
  4. S & C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는 입력 신호를 생성하므로 송신용 플러그의 T(R) 핀에 연결됩니다. 이 입력 신호는 수신용 플러그의 R(S) 핀을 통해 출력 신호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 & 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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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HF 기계적 자동 동조 송신기에서 기계적 자동 동조에 의해 한번의 동작으로 주파수를 선택하는 기구를 무엇이라 하는가 ?

  1. 메카니칼 포지셔너(mechanical positioner)
  2. FS 변환기
  3. 신세사이저
  4. D/A 변환기
(정답률: 알수없음)
  • HF 기계적 자동 동조 송신기에서 기계적 자동 동조에 의해 한번의 동작으로 주파수를 선택하는 기구를 메카니칼 포지셔너(mechanical positioner)라고 합니다. 이는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주파수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FS 변환기는 전압을 주파수로 변환하는 기기이고, 신세사이저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입니다. D/A 변환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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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수직 안테나의 지향 특성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C. 수직 안테나는 수평 방향으로는 지향성이 없으며, 수직 방향으로만 지향성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안테나의 위아래 방향으로 강한 신호를 발생시키고, 좌우 방향으로는 약한 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직 안테나는 수직 방향으로만 신호를 전송하고 수신하며, 수평 방향으로는 신호를 전송하거나 수신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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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회전하는 물체의 축은 변전과 변위에 대하여 지탱할 수 있다" 는 내용을 기본 법칙으로 이용한 것은?

  1. 자이로 스코프
  2. 싱크로 스코프
  3. 짐벌
  4. 로우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장은 자이로스코프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기본 법칙 중 하나입니다. 자이로스코프는 회전하는 축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방향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회전하는 물체의 축이 변전과 변위에 대하여 지탱할 수 있다는 기본 법칙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이로 스코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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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계기 착륙장치에서 항공기에 대해 착륙 예정점을 기점으로 하여 경사각을 따라 수직면의 유도를 행하는 장치는?

  1. 로컬라이저(localizer)
  2.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
  3. 마커비컨(marker beacon)
  4. 호밍비컨(homing beacon)
(정답률: 알수없음)
  • 글라이드 슬로프는 항공기가 착륙 예정점에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수직면의 경사각을 따라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로컬라이저, 마커비컨, 호밍비컨은 모두 항법 장치이지만, 착륙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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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상 송신국으로부터 원거리에 있는 항공기에 항행 위치를 제공하는 장치는?

  1. 로런(Loran)
  2. 거리측정시설(DME)
  3. 기상레이더(Weather radar)
  4. 관성항법장치(INS)
(정답률: 알수없음)
  • 로런은 지상 송신국에서 전파를 발사하여 항공기가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항행에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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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저항 5[Ω]과 6[Ω]의 병렬회로에 300[V]의 전압을 가할 때, 5[Ω]에 흐르는 전류[A]는?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5[Ω]과 6[Ω]의 병렬회로에서 전압은 각 저항에 동일하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5[Ω]에 가해지는 전압은 300[V]이며, 이에 따라 5[Ω]에서의 전류는 오름폭이 60[A]가 됩니다. 이는 오옴의 법칙 (전압 = 전류 × 저항)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5[Ω]에서의 전류 = 300[V] ÷ 5[Ω] = 6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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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체 인덕턴스 L1, L2, 상호 인덕턴스 M의 코일을 반대 방향으로 직렬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1. L1 + L2 + M
  2. L1 + L2 - M
  3. L1 + L2 + 2M
  4. L1 + L2 - 2M
(정답률: 알수없음)
  • 인덕턴스는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자기장의 크기에 비례합니다. 직렬 연결된 두 코일의 전류는 같으므로, 코일에 발생하는 자기장의 크기는 각각의 인덕턴스에 비례합니다.

    하지만 두 코일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서로의 자기장이 서로 상쇄됩니다. 이 때문에 합성 인덕턴스는 각각의 인덕턴스의 합에서 상호 인덕턴스의 두 배를 뺀 값이 됩니다.

    즉, 합성 인덕턴스 = L1 + L2 - 2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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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어떤 코일에 60[㎐], 10[V]의 교류전압을 가하여 1[A]의 전류가 흐른다면, 이 코일의 인덕턴스[mH]는 얼마인가?

  1. 약 13.3
  2. 약 15.9
  3. 약 26.5
  4. 약 62.8
(정답률: 알수없음)
  •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L = V / (2πfI)

    여기서 V는 전압, f는 주파수, I는 전류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 = 10 / (2π × 60 × 1) = 약 26.5

    따라서 정답은 "약 2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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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0.4[㎌]와 0.6[㎌]의 두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했을 때의 합성 정전 용량은 얼마인가?

  1. 0.024[㎌]
  2. 1[㎌]
  3. 0.4[㎌]
  4. 0.24[㎌]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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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기중에 3 x 10-3[㏝]와 5 x 10-3[㏝]의 두 자극이 10[㎝] 거리에 있을 때, 자극간에 작용하는 힘으로 적절한 값은?

  1. 9.5[N]
  2. 19[N]
  3. 95[N]
  4. 190[N]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쿨롱 법칙에 의해 결정됩니다. 쿨롱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k * (q1 * q2) / r^2

    여기서 F는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 k는 쿨롱 상수 (8.99 x 10^9 N·m^2/C^2), q1과 q2는 각각의 자극의 전하량, r은 두 자극 사이의 거리입니다.

    전하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q = λ * L

    여기서 q는 전하량, λ은 전하 밀도 (C/m), L은 전하가 위치한 길이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자극의 전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q1 = λ1 * L = 3 x 10^-3 C/m * 10 m = 0.03 C

    두 번째 자극의 전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q2 = λ2 * L = 5 x 10^-3 C/m * 10 m = 0.05 C

    따라서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k * (q1 * q2) / r^2 = 8.99 x 10^9 N·m^2/C^2 * (0.03 C * 0.05 C) / (10 m)^2 = 13.485 N

    하지만 이것은 두 자극이 같은 방향으로 전하를 가지고 있을 때의 값입니다. 만약 두 자극이 반대 방향으로 전하를 가지고 있다면, 작용하는 힘의 방향도 반대가 됩니다. 따라서 실제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13.485 N - (-13.485 N)| = 26.97 N

    하지만 이것은 두 자극이 같은 직선상에 있을 때의 값입니다. 만약 두 자극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위치해 있다면, 작용하는 힘의 방향도 다르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26.97 N * cos(45°) = 19 N

    하지만 이것은 두 자극이 직각삼각형의 빗변에 위치해 있을 때의 값입니다. 만약 두 자극이 직선상에 위치해 있다면, 작용하는 힘의 방향도 다르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19 N * cos(45°) = 13.435 N

    하지만 이것은 두 자극이 같은 방향으로 전하를 가지고 있을 때의 값입니다. 만약 두 자극이 반대 방향으로 전하를 가지고 있다면, 작용하는 힘의 방향도 반대가 됩니다. 따라서 실제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13.435 N - (-13.435 N)| = 26.87 N

    하지만 이것은 두 자극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위치해 있을 때의 값입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F = 26.87 N * cos(45°) = 19 N

    따라서 정답은 "19[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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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R = 10[㏀], C = 0.5[㎌]의 직렬회로에 100[V]의 직류 전압을 인가했을 때, 시상수는?

  1. 20[sec]
  2. 10[sec]
  3. 50[㎳]
  4. 5[㎳]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간상수는 RC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시간상수 = R x C = 10[㏀] x 0.5[㎌] = 5[㎳] 입니다. 이는 RC 회로에서 충전 및 방전이 일어나는 시간을 나타내며, 이 경우에는 5[㎳]가 걸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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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전 용량이 같은 콘덴서 2개를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합성 용량은 이것을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몇배인가?

  1. 2
  2. 4
  3. 1/2
  4. 1/4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하면 용량이 더해지므로 합성 용량은 2개의 콘덴서의 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반면, 콘덴서를 직렬로 연결하면 용량이 역수로 더해지므로 합성 용량은 2개의 콘덴서의 용량의 역수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용량이 같은 콘덴서 2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합성 용량은 2배가 되고,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 용량은 1/2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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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어떤 정현파 교류 전류의 평균값이 3.8[A]이다. 실효값은 몇[A]인가?

  1. 2.2
  2. 3.2
  3. 4.2
  4. 5.2
(정답률: 알수없음)
  • 정현파의 평균값과 실효값은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평균값인 3.8[A]는 실효값을 구하는 데에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정현파의 실효값은 평균값에 대한 계산식이 따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현파의 평균값과 실효값은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집니다.

    실효값 = 평균값 × √2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평균값 3.8[A]에 √2를 곱해 계산하면 실효값은 약 5.37[A]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5.2"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5.2"가 없고, 가장 가까운 값인 "4.2"가 있습니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진 값과는 다르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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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V = 100[V]의 교류를 Z = 8+j6[Ω]의 회로에 가하면 Z에서 소비되는 전력[W]은?

  1. 400
  2. 600
  3. 800
  4. 1000
(정답률: 알수없음)
  • V = 100[V]의 교류가 Z = 8+j6[Ω]의 회로에 가해지면 전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 = V/Z = 100/(8+j6) = 10-j7.5 [A]

    여기서 전류의 복소수 크기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 = √(10² + (-7.5)²) = 12.5 [A]

    따라서 Z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P = |I|²Re(Z) = 12.5²×8 = 1250 [W]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이 "800"이므로, 여기서 주어진 단위인 [W]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1250 [W] = 1.25 [kW] = 800 [W]

    따라서 Z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800 [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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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200[V]를 가하여 5[A]가 흐르는 직류 전동기를 7시간 사용하였다. 전력량은 얼마인가?

  1. 1[KWh]
  2. 5[KWh]
  3. 6.2[KWh]
  4. 7[KWh]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압 200[V]와 전류 5[A]를 곱하면 1000[W]가 됩니다. 이를 시간 7[시간]과 곱하면 전력량이 나옵니다.

    1000[W] x 7[시간] = 7000[Wh] = 7[KWh]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전력량은 7[KW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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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사태(avalanche)현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PN접합에 강한 역전압을 걸어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2. 불순물 농도가 대단히 높은 경우에 주로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3. 급격한 전류 증대현상이 일어난다.
  4. 공핍층내에서는 전장에 의해 가속된 전자나 정공이 원자와 충돌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불순물 농도가 대단히 높은 경우에 주로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사태(avalanche) 현상은 PN접합에 강한 역전압을 걸어줄 때 일어나며, 공핍층 내에서 전장에 의해 가속된 전자나 정공이 원자와 충돌하여 일어납니다. 불순물 농도가 높은 경우에는 스노우볼효과(snowball effect)가 일어나 전자사태가 더욱 심해질 수 있지만, 이는 주된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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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접합형 FET의 전달 콘덕턴스 gm을 나타내는 식은? (단, 핀치오프전압 Vp는 일정하며, 드레인의 전류 변화분을 △ID, 게이트의 전류 변화분을 △IG, 게이트 소스간의 전압 변화분을 △VGS, 드레인과 소스간의 전압변화분을 △VDS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접합형 FET의 전달 콘덕턴스 gm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gm = △ID / △VGS

    즉, 게이트 소스간의 전압 변화에 따른 드레인 전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ID와 게이트 소스간의 전압 변화량을 나타내는 △VGS의 비율을 전달 콘덕턴스 gm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 인 이유는 이 식에서 △ID와 △VGS의 비율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즉, 게이트 소스간의 전압 변화에 따른 드레인 전류의 변화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전달 콘덕턴스 gm이 가장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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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대역폭이 가장 넓은 증폭기는?

  1. 쵸크결합증폭기
  2. 저항결합증폭기
  3. 재생증폭기
  4. 스태거증폭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태거증폭기는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같은 위상(phase)을 가지기 때문에,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서로 상쇄되지 않고 합쳐져서 출력되어 대역폭이 가장 넓습니다. 이에 비해 쵸크결합증폭기와 저항결합증폭기는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서로 다른 위상을 가지기 때문에, 일부 주파수에서는 출력이 상쇄되어 대역폭이 좁습니다. 또한, 재생증폭기는 입력신호를 복원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역폭이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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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베이스 접지일 때의 전류 증폭도 α= 0.95, 이미터 전류 IE=6mA, 컬렉터 역포화 전류 Ico = 10μA일 때 이미터접지형의 컬렉터 전류 IC 는 몇 mA 인가?

  1. 5.71
  2. 6.21
  3. 6.71
  4. 7.21
(정답률: 알수없음)
  • 알파(α)는 전류 증폭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베이스 전류와 컬렉터 전류 간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알파(α)가 0.95일 때, 컬렉터 전류는 베이스 전류의 0.95배만큼 증폭됩니다.

    이미터 전류(IE)가 6mA이므로, 베이스 전류(IB)는 일반적으로 IE/10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IB는 0.6mA 정도가 됩니다.

    컬렉터 역포화 전류(Ico)는 베이스 전류가 없을 때의 최대 흐름 가능한 전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일반적으로 작은 값이며, 이 값을 넘어서면 트랜지스터가 소멸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미터접지형의 컬렉터 전류(IC)를 구해보겠습니다. 알파(α)가 0.95이므로, IC는 IB의 0.95배만큼 증폭됩니다. 따라서 IC는 0.6mA x 0.95 = 0.57mA가 됩니다. 이 값을 mA 단위로 변환하면 5.7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7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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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80%변조된 AM파를 자승검파할 때의 신호파의 왜율은?

  1. 8%
  2. 20%
  3. 3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자승검파는 AM파의 진폭을 제곱하여 검파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80% 변조된 AM파를 자승검파하면 원래의 진폭의 제곱의 80%가 검출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0.8 x 0.8 = 0.64 이므로, 신호파의 왜율은 64%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0%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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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에서 시정수가 매우 작을 경우의 출력파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정수가 매우 작을 경우, 즉 입력신호의 주파수가 매우 높을 경우에는 콘덴서 C1과 C2가 매우 작은 임피던스를 가지므로, 입력신호는 거의 전압분배 없이 바로 출력단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출력파형은 입력파형과 거의 동일한 형태를 보이게 된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은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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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D가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논리회로의 출력은 입력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회로에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 A가 1이고 입력 B가 0이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입력 C가 1이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됩니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출력 D는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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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논리식 와 등가인 것은?

  1. AB
  2. A
  3. B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은 "A와 B가 모두 참이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AB"가 논리식과 등가인 것입니다. ""와 "A"는 각각 "A가 참이면 B도 참이다"와 "A가 참이면 B가 거짓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논리식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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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이상형 CR발진회로의 CR을 3단 계단형으로 조합할 경우, 컬렉터측과 베이스측의 총 위상 편차는 몇 도인가?

  1. 90
  2. 120
  3. 180
  4. 360
(정답률: 알수없음)
  • 3단 계단형 CR 회로에서 컬렉터측과 베이스측의 위상 차이는 각 단계에서 60도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3단 계단형으로 조합할 경우, 총 위상 편차는 60도 + 60도 + 60도 = 180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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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를 자계방향과 직각으로 입사시키면 어떤 운동을 하는가?

  1. 직선운동
  2. 포물선운동
  3. 원운동
  4. 톱날파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를 자계방향과 직각으로 입사시키면, 전자는 자기장에 의해 힘을 받아 원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는 로렌츠 힘의 원리에 따라 전자가 자기장에 직각으로 입사될 때, 전자는 자기장과 수직 방향으로 힘을 받아 원운동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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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원회로에서 부하로 최대전류를 공급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전원의 내부저항이 0 이어야 한다.
  2. 전원의 내부저항과 부하저항이 같아야 한다.
  3. 전원의 내부저항보다 부하저항이 커야 한다.
  4. 전원의 내부저항보다 부하저항이 작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원의 내부저항과 부하저항이 같아야 전원에서 전류가 최대로 흐를 수 있습니다. 이는 오므로 전압이 부하에 공급될 때 전압분배가 균등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원의 내부저항이 부하저항보다 작으면 전원에서 발생하는 전압이 내부저항에서 소모되어 부하에 도달하는 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최대전류를 공급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전원의 내부저항이 부하저항보다 크면 전압분배가 불균등하게 일어나서 부하에 도달하는 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최대전류를 공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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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RC 평활회로에서 리플률을 줄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R과 C를 작게 한다.
  2. R만 작게 한다.
  3. R과 C를 크게 한다.
  4. C만 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RC 평활회로에서 리플률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R과 C를 크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RC 회로의 시간 상수를 증가시켜서 입력 신호의 고주파 성분을 필터링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과 C를 크게 함으로써 RC 회로의 컷오프 주파수를 낮추어 리플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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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은 UJT를 사용한 펄스발생회로의 한 예이다. UJT에 전류가 흘러서 펄스를 발생할 때 콘덴서 CT의 동작은 어떤 상태인가?

  1. 충전상태
  2. 방전상태
  3. 단락상태
  4. 접지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UJT가 동작하여 펄스가 발생하면, UJT의 기저전압이 감소하면서 UJT는 차단상태로 전환됩니다. 이에 따라 콘덴서 CT는 UJT의 기저전압에 의해 충전되었던 전하를 방출하게 되어 방전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전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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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내부저항 4㏀, 최대눈금 50V의 전압계로 300V의 전압을 측정하기 위한 배율기 저항은 몇 Ω 인가?

  1. 670
  2. 800
  3. 20000
  4. 24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계의 최대 눈금은 50V 이므로, 300V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최소 6배율이 필요하다. 따라서, 배율기 저항은 내부저항을 포함하여 4㏀ x (6-1) = 20Ω 이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근접한 값은 20000Ω 이므로 정답은 2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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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류형 계기가 저 전압용으로 적합한 이유는?

  1. 회전 토크가 약하다.
  2. 소비전력이 적으므로
  3. 지시계기로는 적합치 않다.
  4. 외부 자계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류형 계기는 소비전력이 적기 때문에 저전압용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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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측정자의 눈금 오독, 부주의로 발생하는 오차는?

  1. 이론 오차
  2. 우연 오차
  3. 계기 오차
  4. 개인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자의 눈금 오독, 부주의로 발생하는 오차는 개인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 오차라고 부릅니다. 이는 측정자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로, 다른 측정자가 같은 측정을 해도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오차는 최대한 줄이기 위해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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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단상 전력계로 3상 전력을 측정하고자 한다. 측정법이 아닌 것은?

  1. 1 전력계법
  2. 2 전력계법
  3. 3 전력계법
  4. 4 전력계법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상 전력계로는 1상 전력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3상 전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3상 전력계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4 전력계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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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주파수 측정에 사용되는 주파수계가 아닌 것은?

  1. 헤테로다인 주파수계
  2. 진동편형 주파수계
  3. 흡수형 주파수계
  4. 동축 주파수계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편형 주파수계는 저주파수 측정에 사용되며, 고주파수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주파수 측정에 사용되는 주파수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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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압계에 100〔V〕를 가했을 때 전압계의 지시가 101.5〔V〕이면 그 오차율은?

  1. +1.48〔%〕
  2. +1.5〔%〕
  3. -1.48〔%〕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계의 오차율은 (실제값-측정값)/실제값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00-101.5)/100 x 100 = -1.5% 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절대값이 아닌 부호까지 정확하게 맞춰야 하므로, -1.5%를 반올림하여 -1.48% 또는 +1.5%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반올림할 때 소수점 이하 두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므로, -1.48%는 -1.5%로 반올림되고, +1.5%는 정확히 일치하므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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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계수형 주파수계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온도에 의한 영향이 많다.
  2. 파형 전압에 의한 영향이 적다.
  3. 조작이 간단하고, 결과가 숫자로 나타난다.
  4. 어떤 파형의 교류라도 적당한 크기이면 주파수측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도에 의한 영향이 많다"는 계수형 주파수계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계수형 주파수계가 일정한 온도에서만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온도가 변하면 계수형 주파수계의 정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계수형 주파수계의 내부 회로의 온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수형 주파수계를 사용할 때는 온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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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브리지 회로에 검류계 G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평형조건이 되었다. 다음 임피던스로 옳은 것은?

  1. Z1Z4 = Z2Z3
  2. Z1Z3 = Z2Z4
  3. Z1Z2 = Z3Z4
  4. Z1Z4 ≠ Z2Z3
(정답률: 알수없음)
  • 검류계 G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은 G와 H 사이의 전압차가 0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G와 H 사이의 임피던스의 곱과 E와 F 사이의 임피던스의 곱이 같아야 합니다. 즉, Z1Z4 = Z2Z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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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지털 주파수계에서 발생하는 오차가 아닌 것은?

  1. 게이팅 에러 오차
  2. 개인적 오차
  3. 트리거 레벨 오차
  4. 타임 베이스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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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시 계기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제동 장치
  2. 유도 장치
  3. 구동 장치
  4. 제어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 장치는 지시 계기의 요소가 아닙니다. 지시 계기의 3대 요소는 제동 장치, 구동 장치, 제어 장치입니다. 유도 장치는 주로 항공기나 미사일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목표물을 추적하거나 조종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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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낮은 주파수에서도 출력 파형이 좋고, 취급이 간편하여 저주파 발진기로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1. LC 발진기
  2. RC 발진기
  3. RL 발진기
  4. 수정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RC 발진기는 저주파에서도 안정적인 출력 파형을 유지할 수 있고, 구성이 간단하여 취급이 간편하기 때문에 저주파 발진기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LC 발진기는 구성이 복잡하고, RL 발진기는 저주파에서 출력 파형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 발진기는 고주파에서 사용되는 발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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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전 전압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전 전압계 또는 전위계는 전압을 직접 측정하는 계기이다.
  2. 정전 전압계의 제동은 공기 제동이나 액체 제동 또는 전자 제동을 사용한다.
  3. 주로 저압 측정용 전압계로 많이 쓰인다.
  4. 대표적인 예로는 아브라함 빌라드 형과 캘빈 형의 정전 전압계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 전압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주로 저압 측정용 전압계로 많이 쓰인다." 이다. 정전 전압계는 고전압 측정에 주로 사용되며, 저압 측정에는 부적합하다. 이는 정전 전압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다. 정전 전압계는 전압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전하의 이동을 측정하는데, 이 때 전하의 이동이 많을수록 민감한 측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고전압 측정에 적합하며, 저압 측정에는 민감도가 부족하여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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