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항공전자정비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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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일반적으로 블랙박스라고 불리는 비행 자료 기록장치는 쉽게 눈에 띄도록 무슨 색으로 도색되어 있는가?

  1. 검은색
  2. 오렌지색
  3. 자주색
  4.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블랙박스는 사고 발생 시에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오렌지색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이는 검은색과 같은 어두운 색상으로 도색하면 사고 현장에서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제 항공 협회에서는 블랙박스를 오렌지색으로 도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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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황공기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산, 강, 건물과 같은 지형지물을 참조하여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은?

  1. 지문항법
  2. 자동항법
  3. 진방위법
  4. 진침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지문항법은 지형지물을 참조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 방법이다. 산, 강, 건물 등의 지형지물을 보고 그 위치를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목적지까지의 방향과 거리를 계산하여 항해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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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자료 기록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0분간 1100℃의 온도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2. 물속에서 30일간 37.5kHz의 단파 펄스를 낸다.
  3. 물속에 빠지는 경우에 대비해서 수중위치 표지기를 갖고 있다.
  4. 수색 시 눈에 잘 뜨이도록 밝은 오렌지색 또는 밝은 황색으로 도색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속에서 30일간 37.5kHz의 단파 펄스를 낸다."가 틀린 것입니다. 비행자료 기록장치는 비행기의 운항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로, 물속에서 펄스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블랙박스와 혼동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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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DC(AirData Computer)장치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가 아닌 것은?

  1. 마하수
  2. 대기속도
  3. 고도
  4. 대지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ADC는 비행기의 고도, 대기압, 온도 등과 같은 대기 상태를 측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비행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대지속도는 비행기의 위치와 관련된 정보이지만, 대기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ADC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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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지털 신호를 전송할 때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은?

  1. AM
  2. FM
  3. PSK
  4. FSK
(정답률: 알수없음)
  • FSK는 Frequency Shift Keying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할 때 0과 1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입니다. 즉, 0과 1을 각각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여 전송하므로, 주파수 변조 방식 중 하나인 FSK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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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제 민간 항공 기구의 자동 착륙 활주로 시정 등급 분류에서 카테고리 ℃℃ⅢA라 함은?

  1.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30[m]이상인 경우
  2.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200[m]이상인 경우
  3.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400[m]이상인 경우
  4.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800[m]이상인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카테고리 ℃℃ⅢA는 대형 여객기나 화물기 등의 항공기가 이착륙장에서 안전하게 착륙하고 이륙할 수 있는 활주로 시정 등급으로,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200[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하고 이륙하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30[m]이상인 경우나 400[m]이상인 경우, 이러한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으며,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800[m]이상인 경우에는 카테고리 ℃℃ⅢB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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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의 수평 꼬리날개의 압력 변화를 일으켜 양력의 크기가 달라지면서 발생되는 피칭 모멘트에 의해 피치(pitch) 자세를 변화시키는 조종면은?

  1. 방향(rudder)키
  2. 승강(elevator)키
  3. 도움(aileron)키
  4. 수직꼬리(vertical tail)날개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 꼬리날개는 항공기의 피치 자세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양력의 크기를 조절하여 피칭 모멘트를 일으키는 조종면은 승강(elevator)키입니다. 승강키를 위로 올리면 수평 꼬리날개의 압력이 감소하여 양력이 작아지고, 아래로 내리면 압력이 증가하여 양력이 커지게 됩니다. 이렇게 양력의 크기를 변화시키면서 항공기의 피치 자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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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가 운항하거나 착륙하는 과정에서 전파를 이용하여 지표면까지의 정확한 고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는?

  1. 압력고도계
  2. 전파고도계
  3. 기상레이더
  4. 자이로스코프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가 운항하거나 착륙하는 과정에서는 지표면까지의 정확한 고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 중 하나가 전파고도계입니다. 전파고도계는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전파를 지표면으로 보내고, 그 전파가 반사되어 항공기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고도를 계산합니다. 이 방식은 압력고도계와 달리 기압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더욱 정확한 고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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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관성 항법 장치(INS)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고도계
  2. 가속도계
  3. 자이로 기준장치
  4. 안정대
(정답률: 알수없음)
  • 고도계는 INS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INS는 자이로 기준장치와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위치와 방향을 추적하는데 사용됩니다. 안정대는 INS를 안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도계는 대기압을 측정하여 고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INS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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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마커 비컨의 지상장치는 활주로의 진입단 전방에 몇 개의 지점에 설치되는가?

  1. 1개 지점
  2. 2개 지점
  3. 3개 지점
  4. 4개 지점
(정답률: 알수없음)
  • 마커 비컨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활주로의 진입단 전방에 설치되며, 비행기가 착륙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때, 비행기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지점에서 신호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마커 비컨의 지상장치는 3개 지점에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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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무원의 음성을 기록하여 사고의 원인 규명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기록 장치는?

  1. FDR
  2. CVR
  3. QAR
  4. FOQA
(정답률: 알수없음)
  • 승무원의 음성을 기록하는 것은 CVR (Cockpit Voice Recorder)이며, 이는 사고나 이상 상황 발생 시 원인 규명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FDR (Flight Data Recorder)는 비행기 운항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이며, QAR (Quick Access Recorder)는 비행기 운항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장치입니다. FOQA (Flight Operations Quality Assurance)는 비행 운항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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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빛의 속도가 3×108 [m/s]이고 파장이 1[m]일 때 주파수는?

  1. 3[MHz]
  2. 30[MHz]
  3. 300[MHZ]
  4. 3000[M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는 빛의 속도를 파장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주파수 = 빛의 속도 ÷ 파장 = 3×108 ÷ 1 = 3×108 Hz = 300 M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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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제 비행기가 추락할 때의 비행 자료 기록 장치의 충격을 재현하기 위한 시험은?

  1. 정지 누름 시험
  2. 충돌 충격 시험
  3. 충격 관통 시험
  4. 유체 잠김 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기가 추락할 때 가장 큰 충격을 받는 상황을 재현하기 위해 충돌 충격 시험이 필요하다. 이 시험은 비행기의 비행 자료 기록 장치가 충격에 대한 내구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된다. 다른 시험들은 비행기의 다른 부분에 대한 내구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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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대형 항공기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는 비행 자료 수집장치(FDAU)가 장착되는 위치는?

  1. 항공기의 뒷부분
  2. 항공기의 앞부분
  3. 항공기의 중간부분
  4. 항공기의 날개부분
(정답률: 알수없음)
  • FDAU는 항공기의 주요 시스템 중 하나로, 비행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록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항공기의 전방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수집해야 합니다. 따라서 FDAU는 항공기의 앞부분에 장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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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에 사용되는 단파 통신장치(HF)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25MHz 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2. 전리층 반사에 의하여 원거리까지 교신할 수 있다.
  3. 초단파 통신에 비하여 안정된 통신 방법이며 주로 공항 주변에서 사용한다.
  4. 진폭 변조를 하며 대부분 단측파대(SSB)만의 전파만을 발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HF는 고주파 대역이 아닌 단파 대역을 사용하며, 전리층 반사에 의해 원거리까지 통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공항 주변에서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해상이나 군사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초단파 통신에 비하여 안정된 통신 방법이며 주로 공항 주변에서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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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 조종 장치의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하는 역할은?

  1. 조타 신호 산출
  2. 기계적인 출력으로 변환
  3. 각속도 검출
  4. 자동 조종 장치의 분리 경고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조종 장치의 시스템에서 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를 분석하여 조종 신호를 산출합니다. 이 조종 신호는 비행기의 방향, 고도, 속도 등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타 신호 산출"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동 조종 장치의 시스템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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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가 마커 비컨의 상공을 통과할 때 마커비컨으로부터 활주로와의 거리를 조종사가 알 수 있게 적용하고 있는 방법은?

  1. 가청음만 적용
  2. 표시등만 적용
  3. 가청음 및 표시등
  4. 가청음 또는 표시등
(정답률: 알수없음)
  • 마커 비컨은 비행기가 활주로에 접근할 때 위치를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가청음과 표시등을 이용하여 비행기와 마커 비컨 사이의 거리를 조종사에게 알려줍니다. 따라서 가청음만 적용하거나 표시등만 적용하는 것보다 가청음과 표시등을 함께 적용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거리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청음 및 표시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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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의 좌우 횡방향 운동과 롤 운동, 그리고 요 운동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더치롤이라 하는데 이 운동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장치는?

  1. 요 댐퍼
  2. 선회 자동 조종장치
  3. 비행 지시 장치
  4. 롤 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더치롤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해치는 위험한 현상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요 댐퍼를 사용합니다. 요 댐퍼는 항공기의 요 운동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조종면을 움직여 롤 운동을 제어하고, 좌우 횡방향 운동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요 댐퍼는 더치롤 방지를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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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향성이 강한 루프 안테나를 사용하여 전파가 들어오는 방향을 측정하여 항공기의 방위각을 나타내는 장치는?

  1. VOR
  2. ADF
  3. DME
  4. TACAN
(정답률: 알수없음)
  • ADF는 "Automatic Direction Finder"의 약어로, 자동 방향 탐지기를 의미합니다. ADF는 지향성이 강한 루프 안테나를 사용하여 전파가 들어오는 방향을 측정하여 항공기의 방위각을 나타내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ADF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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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에서 지상에 설치된 장비에 특정 신호를 보내고 이 신호가 다시 응답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항법장치는?

  1. DME
  2. VOR
  3. ADF
  4. TACAN
(정답률: 알수없음)
  •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약자로, 거리 측정 장치입니다. 항공기에서 지상에 설치된 DME 장비에 특정 신호를 보내고 이 신호가 다시 응답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DME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항법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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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항공기의 전파 고도계에서 지표면으로 송신된 전파가 수신될 때 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보니 4μs 이었다. 이 때 항공기와 지표면까지의 거리는?

  1. 300m
  2. 400m
  3. 500m
  4. 600m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의 속도는 빛의 속도와 거의 같으므로 1μs 동안 전파가 이동하는 거리는 약 300m이다. 따라서 4μs 동안 전파가 이동한 거리는 4 x 300m = 1200m이다. 하지만 이는 항공기가 지표면까지 가는 거리의 2배이므로, 항공기와 지표면까지의 거리는 1200m / 2 = 600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0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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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파 고도계(Radio altimete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상 해면을 기준으로 하는 고도를 지시한다.
  2. 항상 지형과 항공기간의 고도를 지시한다.
  3. 높은 고도용의 FM형과 낮은 고도용의 펄스형이 있다.
  4. 지표면에서 전파는 난반사되므로 오차 없이 고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 고도계는 항공기가 지표면으로부터의 고도를 측정하는 기기로, 항상 지형과 항공기간의 고도를 지시합니다. 이는 전파를 지면에 반사시켜 측정하기 때문에 지면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면을 기준으로 하는 고도가 아닌, 항공기와 지면 사이의 고도를 측정합니다. 또한, 높은 고도용의 FM형과 낮은 고도용의 펄스형이 있으며, 지표면에서 전파가 난반사되므로 오차 없이 고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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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관성 항법 장치(INS)에서 측정돈 가속도를 항공기의 위치정보로 변환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1. 적분기
  2. 비교기
  3. 미분기
  4. 서보 모터
(정답률: 알수없음)
  • 관성 항법 장치(INS)에서 측정된 가속도는 시간에 대한 변화율인 속도와 위치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적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분기가 필요합니다. 비교기는 입력 신호와 기준 신호를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며, 미분기는 입력 신호의 변화율을 계산하는데 사용됩니다. 서보 모터는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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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기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장과 자기장이 파동으로 전달되므로 진공 중에서도 전파된다.
  2. 파동의 진행속도는 빛의 속도와 같다.
  3. 맥스웰은 방정식으로 전자기파를 예측하였다.
  4. 페러데이는 이 전자기파의 존재를 입증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러데이는 전자기파의 존재를 입증한 것이 아니라, 전자기장의 변화로 인해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전자기파가 발생한다는 가설을 세웠다. 이 가설은 맥스웰의 방정식으로 증명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페러데이는 이 전자기파의 존재를 입증하였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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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신호제어방식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안정성 향상과 탑승감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2. 기계적인 연결 장치를 복잡화 시키고, 항공기의 전체 중량을 증가시킨다.
  3. 고장여부를 계속 감시하는 고장진단기능과 비행제어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4. 시스템간의 전기적 간섭 현상을 막고 번개와 같은 전기적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전선간의 차폐를 엄밀하게 시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적인 연결 장치를 복잡화 시키고, 항공기의 전체 중량을 증가시킨다."는 전기신호제어방식의 특성과 관련이 없습니다. 전기신호제어방식은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기계적인 연결 장치나 항공기의 중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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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력선은 전계에 가상적으로 그어진 곡선으로 전계의 방향은 그 선상에 대해 어떠한 방향인가?

  1. 곡선
  2. 접선
  3. 법선
  4. 직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력선은 전계의 방향을 나타내는 곡선이므로, 해당 곡선 상의 한 점에서의 전계 방향은 그 점에서의 전기력선에 접하는 선, 즉 접선이 된다. 따라서 전기력선은 접선의 모음으로 이루어진 곡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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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전에너지(콘덴서에 축적되는 에너지)에 대한 식으로 틀린 것은? (단, 정전에너지는 W, 전위차는V, 정전 용량은 C, 전기량은 Q이다.)

  1. W = (1/2)CV2
  2. W = (1/2)QV
  3. W = (1/2)QV2
  4. W = (1/2)ㆍ(Q2/C)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에너지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에너지이므로 전기량과 전위차의 곱인 QV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전 용량 C는 전하량에 대한 전위차의 비율로 정의되므로 Q/C = V이며, 이를 대입하면 W = (1/2)QV2가 됩니다. 따라서 "W = (1/2)QV2"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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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0.4[㎌]와 0.6[㎌]의 두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했을 때의 합성 정전 용량은?

  1. 2.4[㎌]
  2. 1.0[㎌]
  3. 0.4[㎌]
  4. 0.24[㎌]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콘덴서가 직렬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하는 두 콘덴서를 모두 통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두 콘덴서의 정전 용량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를 취해주면 됩니다.

    합성 정전 용량 = 1 / (1/0.4 + 1/0.6) = 0.24[㎌]

    따라서 정답은 "0.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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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기회로에서 도선의 반지름만을 3배로 하면, 그 전기저항은?

  1. 9배로 증가한다.
  2. 1/9로 감소한다.
  3. 3배로 증가한다.
  4. 1/3로 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선의 반지름이 3배로 증가하면, 도선의 단면적은 9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도선의 전기저항은 단면적의 역수에 비례하므로 1/9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9로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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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N]을 [kgf] 단위로 환산하면?

  1. 1/980 [kgf]
  2. 980 [kgf]
  3. 1/9.8 [kgf]
  4. 9.8 [kgf]
(정답률: 알수없음)
  • [N]은 뉴턴(N)이라는 단위로, 질량에 대한 힘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반면 [kgf]는 킬로그램-힘(kgf)이라는 단위로, 질량이 1킬로그램일 때의 중력 가속도에 의한 힘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N]을 [kgf]로 환산하려면, 1킬로그램 질량이 중력 가속도에 의해 받는 힘의 크기를 구해야 합니다. 중력 가속도는 보통 9.8[m/s^2]로 정의되므로, 1킬로그램 질량이 받는 힘의 크기는 1[kg] x 9.8[m/s^2] = 9.8[N]입니다. 따라서 1[N]을 [kgf]로 환산하면 1/9.8[kg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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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이 단상전력계 W1 , W2 의 지시값이 각각 100[W]라면 전 소비전력은?

  1. 100[W]
  2. 173[W]
  3. 200[W]
  4. 248[W]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의 합은 각 단상전력계의 지시값의 제곱의 합의 제곱근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 소비전력은 √(100² + 100²) = √(20000) = 141.4[W]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값은 모두 정수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73[W]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73[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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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콘덴서 C1 과 C2 의 직렬회로에 E[V]의 전압을 인가하면 C2 에 걸리는 전압 E2[V]의 값은?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회로에서는 전압이 분배되어 각 부품에 걸리는 전압의 합이 입력 전압과 같습니다. 따라서 C1과 C2에 걸리는 전압의 합은 E[V]입니다.

    즉, E = E1 + E2 이므로 E2 = E - E1 입니다.

    따라서 E2[V]의 값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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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일한 크기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왕복 평행 도선에서 간격을 2배로 넓히면 작용하는 힘은?

  1. 2배로 된다.
  2. 1/2로 된다.
  3. 4배로 된다.
  4. 1/4로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흐르는 왕복 평행 도선 사이의 작용하는 힘은 두 도선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간격을 2배로 넓히면 거리는 2배가 되므로 작용하는 힘은 1/2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정답은 "1/2로 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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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R - L 직렬회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t=0에서 직류전압 E를 가했을 때 i(t=0) =0 이다.
  2. t=0에서 직류전압 E를 가했을 때 VL(t=0) =E 이다.
  3. 정상상태에 도달하면 VR = E 이다.
  4. RL 직렬회로의 시정수는 R/L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RL 직렬회로의 시정수는 R/L이 아니라 L/R이다. 이유는 RL 직렬회로의 시정수는 전류가 최대값의 63.2%로 축소되는 시간을 의미하는데, 이는 L/R의 값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RL 직렬회로의 시정수는 R/L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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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기회로에서 코일의 권수와 전류와의 곱은?

  1. 기전력
  2. 기자력
  3. 자화력
  4. 전자력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회로에서 코일의 권수와 전류와의 곱은 기자력입니다. 이는 파머의 법칙에 따라 전류가 흐르는 코일 주변에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이 코일 내부에 전류를 유도하여 기자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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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진폭변조에서 변조를 크게 하면?

  1. 변조파의 주파수 특성이 좋아진다.
  2. 대역폭이 넓어진다.
  3. 반송파가 커진다.
  4. 반송파가 작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폭변조에서 변조를 크게 하면 변조파의 진폭이 커지게 되어, 이에 따라 변조파의 주파수 스펙트럼이 넓어지게 됩니다. 이는 대역폭이 넓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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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4개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회로가 복잡하지만 정류 효율이 가장 좋은 장점을 가진 정류회로는?

  1. 반파 정류회로
  2. 전파 정류회로
  3. 브리지 정류회로
  4. 배전압 정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브리지 정류회로는 4개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반파 정류회로나 전파 정류회로보다 정류 효율이 높으며, 회로 구성이 복잡하지만 정류된 DC 전압이 더 안정적이고 깨끗합니다. 또한, 입력 전압의 양쪽 극성을 모두 이용하기 때문에 출력 전압이 입력 전압의 2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리지 정류회로는 정확하고 안정적인 DC 전원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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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산증폭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전압 이득이 크다.
  2. 입력 임피던스가 높다.
  3. 출력 임피던스가 낮다.
  4. 단일 주파수만을 통과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를 증폭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 단일 주파수만을 통과시킨다는 것은 입력 신호의 주파수가 다양하더라도 특정한 주파수 대역만을 증폭시키고 나머지는 차단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단일 주파수만을 통과시킨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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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증폭도가 100인 증폭회로에 궤환율 0.01인 부궤환을 걸면 증폭도는?

  1. 33
  2. 50
  3. 66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부궤환을 걸면 증폭도는 원래 증폭도에 부궤환의 궤환율을 곱한 값으로 감소합니다. 따라서, 100인 증폭도에 궤환율 0.01인 부궤환을 걸면 100 x 0.01 = 1이므로, 원래의 증폭도에서 1만큼 감소하여 100 - 1 = 99가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99가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50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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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연산증폭기의 연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큰 증폭도와 좋은 안정도를 필요로 한다.
  2. 많은 양의 부궤환을 안정하게 걸 수 있어야 한다.
  3. 좋은 차단 특성을 가져야 한다.
  4. 높은 주파수의 발진출력을 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의 연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큰 증폭도와 좋은 안정도, 많은 양의 부궤환을 안정하게 걸 수 있어야 하며, 좋은 차단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높은 주파수의 발진출력을 내는 것은 연산 정확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의 발진출력을 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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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두 개의 자기인덕턱스가 각각 5[mH], 20[mH]이고, 결합계수가 0.9이면 상호인덕턴스는?

  1. 0.9[mH]
  2. 1[mH]
  3. 9[mH]
  4. 10[mH]
(정답률: 알수없음)
  • 상호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M = k * sqrt(L1 * L2)

    여기서, k는 결합계수, L1과 L2는 각각의 자기인덕턴스입니다.

    따라서, M = 0.9 * sqrt(5[mH] * 20[mH]) = 9[mH]가 됩니다.

    즉, 두 개의 자기인덕턱스의 결합계수가 0.9이고 각각의 자기인덕턴스가 5[mH]와 20[mH]이므로, 상호인덕턴스는 9[m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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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단상 전파정류기의 DC 출력전압은 단상 반파정류기 DC 출력전압의 몇 배인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상 전파정류기는 입력 AC 전압을 반으로 줄인 후, 반파정류기와 같이 작동하여 DC 전압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단상 전파정류기의 DC 출력전압은 단상 반파정류기의 DC 출력전압의 2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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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LC 발진회로를 바이어스 전압에서 볼 때 증폭동작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알수없음)
  • LC 발진회로에서 증폭동작은 발진주파수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바이어스 전압에 따라 증폭도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발진회로의 등급은 바이어스 전압과는 무관하며, C급, B급, A급, D급 등의 등급은 출력 전압의 왜곡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답은 "C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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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정수가 매우 큰 RC 저역통과여파 회로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적분기
  2. 미분기
  3. 가산기
  4. 감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RC 저역통과여파 회로는 저주파 신호를 통과시키고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회로에서 적분기는 저주파 신호를 통과시키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적분기는 입력 신호를 적분하여 출력하는데, 저주파 신호는 시간에 따라 변화가 느리기 때문에 적분기를 사용하면 이를 효과적으로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분기가 RC 저역통과여파 회로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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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콘덴서 입력형 전파 정류회로의 입력 전압이 실효값으로 12[V]일 경우 정류 다이오드의 최대 역 전압은?

  1. 약 12[V]
  2. 약 17[V]
  3. 약 24[V]
  4. 약 34[V]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 입력형 전파 정류회로에서 입력 전압은 최대값이 아닌 실효값으로 주어졌으므로, 최대값인 피크값은 루트2배 더 큰 값이다. 따라서 입력 전압의 피크값은 12루트2[V]이다. 이때 정류 다이오드의 최대 역전압은 입력 전압의 피크값보다는 크지만, 2배 이상 커지지는 않는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12루트2[V]보다 크면서 2배 이상 커지지 않는 값인 "약 34[V]"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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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연산증폭기의 명칭은? (단, 입력전압 Vs 는 양의 값을 갖는다.)

  1. 가산기
  2. 미분 연산기
  3. 적분 연산기
  4. 대수증폭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더하거나 빼는 기능을 수행하므로 대수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이를 대수증폭기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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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구형파의 입력을 가하여 푹이 좁은 트리거 펄스를 얻는데 사용되는 회로는?

  1. 적분회로
  2. 미분회로
  3. 발진회로
  4. 클리핑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구형파는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파형이므로, 이를 푹이 좁은 트리거 펄스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파형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변하는 부분을 감지하여 이를 트리거 펄스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미분회로가 사용됩니다. 미분회로는 입력 신호의 기울기를 측정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변할 때 출력 신호가 크게 변화합니다. 따라서 구형파의 입력을 미분회로에 가하면, 파형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변하는 부분을 감지하여 트리거 펄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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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과 같은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2MΩ 에 흐르는 전류는?

  1. 0
  2. i1
  3. 2i1
  4. 4i1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신호는 R1과 R2를 통해 베이스에 인가되고, 이에 따라 콜렉터 전류가 증폭됩니다. 이때, R3과 R4는 콜렉터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콜렉터 전류는 R3과 R4의 합성저항에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콜렉터 전류는 i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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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교류전압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 시 VOLTS/DIV이 [5V/DIV]이고 peak to peak 값이 2[DIV]일 때의 최대값은?

  1. 2.5[V]
  2. 5[V]
  3. 10[V]
  4. 50[V]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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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준전지의 기전력과 미지전지의 기전력을 비교하여 1[V]이하의 직규 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계기는?

  1. 배율 전압계
  2. 회로 시험기
  3. 직류 전위차계
  4. 직류 전자 전압계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전지와 미지전지의 기전력을 비교하여 정밀하게 측정하려면, 1[V] 이하의 작은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직류 전위차계는 작은 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계기 중 하나입니다. 직류 전위차계는 전위차를 측정하여 전압을 계산하는데, 이는 전압의 크기와 방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류 전위차계가 1[V] 이하의 작은 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계기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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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열전쌍형 계기로 이용되는 측정 분야가 아닌 것은?

  1. 전압계
  2. 전류계
  3. 전력계
  4. 주파수계
(정답률: 알수없음)
  • 열전쌍형 계기는 전기적인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주파수는 전기적인 크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 분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파수는 시간당 발생하는 주기적인 변화의 수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주로 오실로스코프와 같은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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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전력계법과 3전력계법으로 주로 측정하는 것은?

  1. 고주파 전력
  2. 가청 주파수
  3. 단상 고류 전력
  4. 3상 교류 전력
(정답률: 알수없음)
  • 2전력계법은 단상 전력을 측정하는 방법이고, 3전력계법은 3상 전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3상 교류 전력은 삼상 전원에서 사용되는 전력으로, 3개의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이는 삼상 전원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가전제품 및 산업용 기계에서 필요한 전력입니다. 따라서 3상 교류 전력이 주로 측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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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주파 주파수를 측정하기 위한 계기는?

  1. 진동편형 주파수계
  2. 가동철편형 주파수계
  3. 전력계형 주파수계
  4. 헤테로다인 주파수계
(정답률: 알수없음)
  • 고주파 신호를 직접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헤테로다인 주파수계를 사용합니다. 이는 고주파 신호를 중간주파수로 변환하여 측정하는 방식으로, 고주파 신호를 직접 측정하지 않아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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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전류
  2. 위상차
  3. 주파수
  4. 인덕턴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실로스코프는 전압 신호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인덕턴스는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에 의해 전압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실로스코프로 직접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덕턴스는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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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인 발진기의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전자회로의 출력 전압
  2. 전자회로의 전류 특서
  3. 전자회로의 주파수 특성
  4. 전자회로의 전압 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인 발진기는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소인 발진기는 주파수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반면, 전자회로의 출력 전압, 전류 특성, 전압 특성은 모두 측정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자회로의 주파수 특성은 회로의 주파수 응답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회로의 동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인 발진기와 같은 주파수 일정 장치에서는 주파수 특성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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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시계기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동 장치
  2. 제어 장치
  3. 출력 장치
  4. 제동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지시계기의 3대 요소는 구동 장치, 제어 장치, 제동 장치입니다. 출력 장치는 지시계기의 요소 중 하나이지만, 3대 요소는 아닙니다. 3대 요소는 모두 기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출력 장치는 시스템에서 처리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하므로, 3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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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참값이 200[V] 인 전압을 측정하였더니 202[V] 이었다면 백분율 오차는?

  1. 0.1[%]
  2. 1[%]
  3. 2[%]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백분율 오차는 (실제값-측정값)/실제값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00-202)/200 x 100 = -1[%]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절대값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백분율 오차를 구하는 것이므로, -1[%]의 절대값인 1[%]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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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측정자의 부주의에 의하여 생기는 것으로서 눈금을 잘못 읽어서 발생하는 오차는?

  1. 과실오차
  2. 계통오차
  3. 우연오차
  4. 계기로 인한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눈금을 잘못 읽어서 발생하는 오차는 측정자의 부주의나 실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적 오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차를 "과실오차"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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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영구자석이 만드는 자기장 내에 가동 코일을 놓고, 코일에 전류를 흘리면 이 전류와 자기장 사이에 발생하는 전자력을 구동토크로 한 계기는?

  1. 열전형 계기
  2. 전류력계형 계기
  3. 가동철판형 계기
  4. 가동코일형 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구자석이 만드는 자기장 내에 가동 코일을 놓고, 코일에 전류를 흘리면 이 전류와 자기장 사이에 발생하는 전자력을 이용하여 가동 코일을 회전시키는데, 이 회전량을 측정하여 전류나 전력을 측정하는 계기를 가동코일형 계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동코일형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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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지털 계기에 반드시 필요하며 아날로그 신호(양) 를 디지털 신호(양)로 변환시키는 것은?

  1. 입력 전환부
  2. 디지털 출력부
  3. D/A 변환기
  4. A/D 변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계기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A/D 변환기입니다. A/D 변환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계기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A/D 변환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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