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항공전자정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항공기의 고도, 대기속도, 기수방위, 수직가속도, 시간 등 최소한 5가지를 기록하는 장치는?

  1.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2. 비행자료 기록장치(FDR)
  3. 컴퓨터 기록장치
  4. 디스크 기록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자료 기록장치(FDR)는 항공기의 고도, 대기속도, 기수방위, 수직가속도, 시간 등 최소한 5가지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 상황을 기록하여 사고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는 조종사의 음성을 기록하는 장치이며, 비행자료 기록장치와 함께 사용되어 사고 발생 시 원인 파악에 도움을 줍니다. 컴퓨터 기록장치와 디스크 기록장치는 항공기의 시스템 상태를 기록하는 장치로, 비행 상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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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 벽면 구조에서 기관의 중/저 대역의 잡음을 경감시키는 구조는?

  1. 이중 벽면 구조
  2. 하니컴 구조
  3. 파이버 글라스 패널구조
  4. 원형 윈도우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이중 벽면 구조는 벽면을 두 겹으로 만들어 사이에 공기층을 두어 소리가 전달되는 경로를 차단하여 잡음을 경감시키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벽면 구조에서 기관의 중/저 대역의 잡음을 경감시키는 구조로 이중 벽면 구조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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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자료 기록장치(F.D.R : flight data recorder)에 기록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대기속도(對氣速度)
  2. 고도(altitude)
  3. 기수방위(機首方位)
  4. 승무원 간의 기내전화(interphone) 대화 내용
(정답률: 알수없음)
  • 승무원 간의 기내전화 대화 내용은 비행기 운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인적인 요소에 해당하므로 F.D.R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F.D.R은 비행기의 운항 상황과 관련된 기록을 수집하고 저장하는 장치이며, 대기속도, 고도, 기수방위 등과 같은 기술적인 정보를 수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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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단파전방향 표지기(VOR)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비행코스
  2. heading 방향
  3. 무선국방향
  4. 고도
(정답률: 알수없음)
  • VOR은 비행코스, heading 방향, 무선국방향을 제공하지만 고도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VOR은 수평적인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데 비해 고도는 수직적인 위치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고도 정보는 대기압계나 고도계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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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진입코스 상에서 소정의 위치에 설정되어 상공에 지향성 전파를 발사해서 착륙 진입단 까지의 거리를 알리는 장치는?

  1. 거리 측정 장비(DME)
  2. 마커 비이컨
  3. 로칼 라이저
  4. 글라이드 슬로우프
(정답률: 알수없음)
  • 마커 비이컨은 착륙 진입단 까지의 거리를 알리는 장치로, 상공에 지향성 전파를 발사하여 비행기가 진입코스 상에서 소정의 위치에 도달했을 때 수신기로부터 신호를 받아 거리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이 장치가 "거리 측정 장비(DME)", "로칼 라이저", "글라이드 슬로우프"보다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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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OLL CHANNEL 신호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CWA
  2. GS
  3. INS
  4. VOR
(정답률: 알수없음)
  • GS는 Glide Slope의 약자로, ROLL CHANNEL 신호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GLIDE SLOPE 신호의 구성 요소입니다. ROLL CHANNEL 신호의 구성 요소는 CWA, INS, V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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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록 집적장치(AIDS)에 기록된 data의 이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운항승무원의 운항감시
  2. 각종 항공장치의 조기고장 발견
  3. 항공기 성능분석
  4. 운항 및 정비면의 효율적 운용도모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기록 집적장치(AIDS)는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로, 운항승무원의 운항감시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이 장치가 운항승무원의 업무 수행을 돕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운항승무원의 운항감시"가 정답입니다. 이 장치는 각종 항공장치의 조기고장 발견, 항공기 성능분석, 운항 및 정비면의 효율적 운용도모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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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Interphone이 아닌 것은?

  1. 조종실내의 승무원간에 통화 연락하는 Flight Interphone
  2. 조종실과 객실 승무원 또는 지상과의 통화연락을 하는 Service Interphone
  3.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시에 지상 근무자들간에 연락하는 Maintenance Interphone
  4. 조종실 승무원 또는 객실 승무원 상호간 통화하는 Cabin Interphone
(정답률: 알수없음)
  • Maintenance Interphone은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지상 근무자들간에 연락하는 것이므로,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Interphone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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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VOR SYSTEM이 지시계기에 보내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BEARING
  2. COURSE HEADING
  3. TRUE NORTH
  4. TO - FROM
(정답률: 알수없음)
  • VOR 시스템은 항법을 위해 방향 정보를 제공하는데, "TRUE NORTH"는 지리적인 북쪽을 나타내는 것으로, VOR 시스템이 보내는 정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VOR 시스템은 "BEARING", "COURSE HEADING", "TO - FROM" 정보를 보내며, 이는 비행기의 위치와 목표 지점 사이의 방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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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무선통신 장치중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단파통신(HF) - 에스에스비(SSB) 통신
  2. 초단파통신(VHF) - 에스에스비(SSB) 통신
  3. 단파통신(HF) - 근거리 사용
  4. 초단파통신(VHF) - 원거리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단파통신(HF)은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고, 에스에스비(SSB) 통신은 음성 및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므로 둘은 맞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초단파통신(VHF)은 근거리 통신에 적합하고, 원거리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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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동추력제어 장치에 있어서 추력은 무엇에 의하여 조절되는가?

  1. 공기량
  2. 연료량
  3. 오일량
  4. 배기가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추력제어 장치에서 추력은 연료량에 의하여 조절됩니다. 연료량이 증가하면 연소가 강해져서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게 되고, 연료량이 감소하면 연소가 약해져서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추력제어 장치에서는 연료량을 조절하여 원하는 추력을 유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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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종실 음성기록장치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항공기의 인터폰 계통을 이용하여 행하는 조종실내 승무원간의 음성통신을 기록한다.
  2. 기내 방송계통을 이용한 승무원의 음성통신을 기록한다.
  3. 헤드셋(head set)이나 스피커에 전해지는 음성도 기록한다.
  4. 비행기가 이륙하여 착륙할 때 까지의 음성통신을 모두 기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기가 이륙하여 착륙할 때 까지의 음성통신을 모두 기록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조종실 음성기록장치는 비행기의 모든 음성통신을 기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문제를 추적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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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종실 음성기록장치의 녹음 내용 중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조종사
  2. 부조종사
  3. 항법사
  4. 기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조종실 음성기록장치는 비행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성을 녹음하는 장치로, 조종사, 부조종사, 기관사 등의 음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항법사는 비행기의 항법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종실 내에서 발생하는 대화에 일반적으로 참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법사의 음성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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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내 전화에서 조종실과 객실 승무원, 객실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 연락을 하기 위한 전화장치는?

  1. 플라이트 인터폰 장치(flight interphone system)
  2. 서비스 인터폰 장치(service interphone system)
  3. 캐빈 인터폰 장치(cabin interphone system)
  4. 피 에이 장치(P.A.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캐빈 인터폰 장치는 기내에서 조종실과 객실 승무원, 객실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 연락을 하기 위한 전화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기내에서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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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내 인터폰 및 방송장치 중 조종실내의 승무원들만 사용되는 장치는 ?

  1. 운항승무원 상호간 통화장치(flight interphone - system)
  2. 승무원 상호간 통화장치(service interphone system)
  3. 캐빈 인터폰장치(cabin interphone system)
  4. 기내 방송장치(passenger address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운항승무원 상호간 통화장치는 조종실 내에서 운항승무원들끼리 통화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승객과 승무원 간의 통화나 승무원 간의 통화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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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마커 비이콘 SYSTEM은 70㎒에 여러 변조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하지 않는 주파수는?

  1. 400㎐
  2. 1,000㎐
  3. 1,300㎐
  4. 3,000㎐
(정답률: 알수없음)
  • 마커 비이콘 SYSTEM은 70㎒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주파수에서 변조 주파수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1,000㎐은 70㎒ 주파수와는 관련이 없는 주파수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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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거리측정장치(DME)로 지시되는 단위는?

  1. 키로미터(Km)
  2. 인치(inch)
  3. 마일(mile)
  4. 해리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측정장치(DME)는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이 때, DME로 측정되는 거리의 단위는 마일(mile)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 거리를 측정하는 데에 널리 사용되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과 일부 다른 국가에서는 공식적으로 마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DME에서도 마일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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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에 사용되는 통신장치(HF,VHF)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단파 통신장치(VHF)는 단거리용이며 단파 통신장치(HF)는 원거리용이다.
  2. 초단파 통신장치는 원거리에서 사용하며 단파 통신장치는 단거리에서 사용한다.
  3. 두 장치 모두 원거리에서 사용한다.
  4. 두 장치 모두 거리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초단파 통신장치(VHF)는 단파보다 짧은 파장을 사용하여 단거리에서 통신이 가능하며, 단파 통신장치(HF)는 긴 파장을 사용하여 원거리에서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초단파 통신장치(VHF)는 단거리용이며 단파 통신장치(HF)는 원거리용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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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식은 레이더의 수평비임폭(읨), 스캐너의 치수(D), 파장(λ)과의 관계식이다. 옳은 것은?

  1. 읨 _ 50 (∴/D)
  2. 읨 _ 50 (D/∴)
  3. 읨 _ 70 (D/∴)
  4. 읨 _ 70 (∴/D)
(정답률: 알수없음)
  • 읨 _ 70 (∴/D)이 옳다.

    이유는 레이더의 수평비임폭은 파장과 스캐너의 치수에 비례하고, 읨은 수평비임폭의 역수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읨은 스캐너의 치수에 반비례하고 파장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읨을 최대화하려면 스캐너의 치수를 최소화하고 파장을 최대화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면 읨 _ 70 (∴/D)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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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술항행장치(TACAN)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거리 정보만 제공된다.
  2. 방위 정보만 제공된다.
  3. 송신펄스는 약 2000[pps]로 항상 유지된다.
  4. 거리 및 방위 정보가 제공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TACAN은 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에게 거리와 방위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거리 및 방위 정보가 제공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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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레이다에서 마이크로파를 사용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혼신이나 공전(fading)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2. 날카로운 지향성을 갖게 할 수 있다.
  3. 전파의 발사를 확실히 구별할 수 있다.
  4. 이득이 큰 안테나를 만들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다에서 마이크로파를 사용하는 이유 중 옳지 않은 것은 "전파의 발사를 확실히 구별할 수 있다." 입니다. 레이다에서는 전파를 발사하는 것이 아니라, 발사된 전파가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를 이용하여 물체의 위치와 속도 등을 파악합니다. 따라서 전파의 발사를 구별하는 것은 레이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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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계기 착륙 장치 중 로칼라이저(Localizer)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1. UHF 무선장치에 의한 경사 평면과의 교절선(交切線) 상하로 전파를 발사한다.
  2. 활주로 끝으로 부터 예정거리를 지시해 준다.
  3. VHF 무선장치에 의한 수직평면(垂直平面) 좌우로 전파를 발사한다.
  4. 지상과 항공기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칼라이저(Localizer)는 VHF 무선장치에 의해 수직평면(垂直平面) 좌우로 전파를 발사하여 비행기가 정확한 수평선상으로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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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은 레이더의 송신 펄스이다. 평균출력은 어느 것인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B. 2000W

    송신 펄스의 평균출력은 펄스의 최대 출력과 최소 출력의 평균값이다. 이 그림에서 최대 출력은 4000W이고 최소 출력은 0W이므로, 평균출력은 (4000W + 0W) / 2 = 2000W 이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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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착륙 및 관제장치에서 진입영역이 넓고 곡선 진입이 가능한 착륙장치는?

  1. 마이크로파 착륙유도장치(MLS)
  2. 계기착륙장치(ILS)
  3. 위성항법장치(GPS)
  4. 관성항법장치(INS)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파 착륙유도장치(MLS)는 고주파 전파를 이용하여 비행기가 착륙할 때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각도와 곡선 진입이 가능하며, 관제장치에서 진입영역을 넓게 설정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LS는 착륙장치 중에서도 가장 유연하고 안전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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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록장치와 경고장치 중 항공기 엔진등의 백그라운드 노이즈(Back Ground Noise)와 지상 관제사와의 통화내용이 기록되는 장치는?

  1. 디지털 비행자료 기록장치(DFDR)
  2. 비행자료 집적 기록장치(AIDS)
  3.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
  4. 비행자료 경고장치(DFWS)
(정답률: 알수없음)
  •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는 항공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음성을 기록하는 장치로, 백그라운드 노이즈와 지상 관제사와의 통화내용도 기록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사고나 이상사례 발생 시 원인 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자료를 기록하는 장치이지만, 음성을 기록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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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교류값을 표시하는 방법 중에 평균값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다. 평균값은 순시값을 어떤 방법으로 나타내는가?

  1. 순시값의 1주기를 평균한 값
  2. 순시값의 1/2주기를 평균한 값
  3. 순시값의 1/3주기를 평균한 값
  4. 순시값의 1/4주기를 평균한 값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값은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값에서 전체 주기를 기준으로 한 주기의 평균값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류값에서는 한 주기의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 순시값의 1/2주기를 평균한 값으로 표시한다. 이는 교류값이 대칭적인 형태를 띄기 때문에, 1/2주기를 기준으로 양쪽의 값이 대칭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2주기를 평균한 값은 전체 주기에서의 평균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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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20[V]를 가하여 10[C]의 전기량을 2초간 이동시켰다. 이 때 전력[W]은?

  1. 11[W]
  2. 44[W]
  3. 1100[W]
  4. 4400[W]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전기량과 전압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압이 220[V]이고 전기량이 10[C]이므로 전력은 220[V] x 10[C] = 2200[W]입니다. 그러나 이 전력은 2초 동안 유지되지 않고 2초 동안에만 전기량이 이동되므로, 실제 전력은 2200[W] / 2[s] = 1100[W]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0[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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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유도 현상에 의하여 생기는 유도기전력의 방향을 정의하는 법칙은?

  1.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2. 패러데이의 법칙
  3. 플레밍의 왼손 법칙
  4. 렌쯔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렌쯔의 법칙은 전자유도 현상에 의해 생기는 유도기전력의 방향을 정의하는 법칙으로,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유도기전력이 생기는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유도기전력이 생기는 방향이 항상 자기장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렌쯔의 법칙은 전자유도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는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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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비유전율이 가장 큰 것은?

  1. 유리
  2. 고무
  3. 에보나이트
  4. 산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리"입니다.

    유리는 비유전체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유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가 잘 통하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전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유리는 전기를 차단하는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고무나 에보나이트는 전기를 잘 통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비유전율이 낮습니다. 산소는 기체 상태이기 때문에 비유전체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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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전력 E[V], 내부저항 r[Ω]의 같은 전지 N개를 병렬로 접속한 경우, 부하저항 R에 흐르는 전류 I[A]는?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된 전지의 전압은 모두 같으므로 E[V]가 유지됩니다. 내부저항 r[Ω]은 병렬 접속 시 전체 내부저항이 감소하므로, 전류 I[A]는 부하저항 R[Ω]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병렬 접속된 N개의 전지의 전압 E[V]는 유지되고, 내부저항 r[Ω]은 감소하므로 전류 I[A]는 부하저항 R[Ω]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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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체 인덕턴스 2[H]의 코일에 16[J]의 에너지가 축적되어있다. 이 때 코일에 흐르는 전류는 얼마인가?

  1. 1[A]
  2. 2[A]
  3. 3[A]
  4. 4[A]
(정답률: 알수없음)
  • 에너지(E) = 1/2 * L * I^2
    여기서 E = 16[J], L = 2[H] 이므로,
    16[J] = 1/2 * 2[H] * I^2
    I^2 = 16[J] / 1[H] = 16[A^2]
    I = √16[A^2] = 4[A]
    따라서, 코일에 흐르는 전류는 4[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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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정으로 만든 마이크로폰은 다음의 어떤 현상을 이용한 것인가?

  1. 열전쌍
  2. 압전기
  3. 광전효과
  4. 정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압전기는 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전하의 양이 변화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마이크로폰입니다. 즉, 소리의 압력이 압전기에 작용하여 전하의 양이 변화하고,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송출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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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저항(R)=10[Ω], 인덕턴스(L)=1[H] 직렬회로의 시정수 T[sec]는 얼마인가?

  1. 10
  2. 1
  3. 0.1
  4. 0.01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정수 T는 T=L/R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T=1/10=0.1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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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류에 의한 자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무슨 법칙인가?

  1.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2. 플레밍의 왼손 법칙
  3. 앙페에르의 법칙
  4. 렌쯔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에 의한 자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앙페에르의 법칙입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 자기장이 형성되며, 이 자기장의 방향은 전류의 방향에 수직합니다. 앙페에르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전선을 둘러싸는 루프를 생각하고, 루프를 통과하는 전류의 방향에 따라 자기장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 법칙은 전기공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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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해액에 전류를 흘려 화학적으로 전해액을 분해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전기분해
  2. 전기도금
  3. 전해연마
  4. 전해정련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해액에 전류를 흘려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을 전기분해라고 합니다. 전기분해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화학적인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과정으로, 전해액에 있는 이온들이 전극으로 이동하여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양극과 음극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에 따라서 전해액에서 이온들이 분리되어 새로운 물질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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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동작이 빠르며 고주파 특성이 좋고 고속전자계산기, 초고속 스위칭소자 및 MICRO 발진소자로 쓰이는 것은?

  1. 제너다이오드
  2. 터널다이오드
  3. 바랙터다이오드
  4. 포토다이오드
(정답률: 알수없음)
  • 터널다이오드는 전자가 에너지 장벽을 터널링하여 전류를 생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속전자계산기, 초고속 스위칭소자 및 MICRO 발진소자 등에 적합합니다. 이는 다른 다이오드들과는 달리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를 때도 터널링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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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콘덴서 입력형 평활회로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기동시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2. 비교적 큰 용량의 정류기에 사용된다.
  3. 전압변동률이 적다.
  4. 일반적으로 출력이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 입력형 평활회로는 입력 신호의 변화를 콘덴서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비교적 큰 용량의 콘덴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압 변동률이 적어지고, 기동시 전류가 흐르지 않아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출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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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과변조파를 수신하면 어떻게 되는가?

  1. 검파기가 부하된다.
  2. 음성파 전력이 적다.
  3. 음성파가 찌그러진다.
  4. 음성파 전력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과변조파는 원래의 음성파와 다른 주파수를 가지는 파이므로, 검파기가 이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검파기가 부하되지 않고, 음성파 전력이 적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변조파는 원래의 음성파와 상호작용하여 음성파가 찌그러지게 됩니다. 이것은 과변조파가 원래의 음성파를 왜곡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음성파가 찌그러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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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베이스접지 증폭기의 차단주파수가 200MHz, 전류증폭률이 0.98 일 때 이미터접지 증폭기로 바꾸면 차단주파수는 약 몇 MHz 정도 되는가?

  1. 4
  2. 10
  3. 16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터접지 증폭기의 전류증폭률은 베이스접지 증폭기보다 크기 때문에 차단주파수가 더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전류증폭률이 0.98인 베이스접지 증폭기의 차단주파수는 약 200MHz이다. 따라서 전류증폭률이 더 큰 이미터접지 증폭기로 바꾸면 차단주파수는 200MHz보다 높아지므로 20MHz 이상이 될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 아닌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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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력 트리거펄스 2개마다 1개의 펄스가 얻어지는 회로이다.
  2. 전자계산기나 2진소자로 이용된다.
  3. 플립플롭회로이다.
  4. 시정수회로를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정수회로를 갖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시정수회로를 갖지 않습니다. 이 회로는 입력 트리거펄스 2개마다 1개의 펄스가 얻어지는 회로로, 전자계산기나 2진소자로 이용됩니다. 또한 플립플롭회로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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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TR의 컬렉터 손실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VCC ⒡Ic
  2. VCE ⒡Ic
  3. VE ⒡Ic
  4. VBE ⒡Ic
(정답률: 알수없음)
  • TR의 컬렉터 손실은 VCE x Ic로 표현됩니다. 이는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압(VCE)과 컬렉터 전류(Ic)의 곱으로 나타내는 것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VCE ⒡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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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리플 전압이란?

  1. 정류된 직류전압
  2. 무부하시 전압
  3. 부하시 전압
  4.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플 전압은 전압이 정류되어 나오는 직류전압에서 부하에 따라 발생하는 교류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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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연산 증폭회로의 출력 전압 eo는?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전압 Vin이 R1과 R2를 통해 분배되어, 비교 전압 Vc가 만들어진다. 이 비교 전압 Vc는 반대 상태로 피드백되어, 출력 전압 eo를 결정한다.

    즉, Vc가 높아지면 eo는 낮아지고, Vc가 낮아지면 eo는 높아진다.

    따라서, R1과 R2의 값이 같으면 Vc는 Vin/2가 되고, eo는 0V가 된다.

    그러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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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0진 카운터용 IC SN7490N 에서 카운트가 6일 때의 출력 QA, QB, QC, QD는?

  1. QA = 0, QB = 1, QC = 1, QD = 0
  2. QA = 1, QB = 0, QC = 1, QD = 0
  3. QA = 0, QB = 0, QC = 0, QD = 1
  4. QA = 0, QB = 1, QC = 0, QD = 1
(정답률: 알수없음)
  • SN7490N은 4비트 이진 카운터로, 카운트가 0부터 9까지 증가하며, 10에서는 0으로 초기화됩니다. 따라서 카운트가 6일 때, 2진수로는 0110이 됩니다. 이를 각 비트별로 나누어서 출력하면 QA = 0, QB = 1, QC = 1, QD =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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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현파 발진기가 아닌 것은?

  1. LC 반결합발진기
  2. CR 발진기
  3. 멀티바이브레이터
  4. 수정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현파 발진기는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가진 정현파를 발생시키는 회로이며, LC 반결합발진기와 CR 발진기, 수정 발진기는 모두 정현파 발진기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콘덴서와 인덕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주기와 주파수의 진동을 발생시키는 회로로, 정현파 발진기와는 다른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정현파 발진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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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가 운동하고 있을 때 전자의 정지질량을 Mo, 전자의 속도를 v[m/s]라 하고, 빛의 속도를 C 라 하면, 전자의 질량 m 은 어떻게 표시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의 질량 m은 상대성 이론에서는 속도에 따라 변화하며,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된다.

    m = Mo / sqrt(1 - (v^2 / C^2))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이 정답이다. 이유는 이 식에서 v가 0일 때, 즉 전자가 정지해 있을 때 m은 Mo가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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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진수 01001의 1의 보수는?

  1. 10010
  2. 110010
  3. 10110
  4. 10000
(정답률: 알수없음)
  • 1의 보수란,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2진수 01001의 1의 보수는 10110이 됩니다. 이유는 0은 1로, 1은 0으로 반전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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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리런닝 멀티바이브레이터(자주 멀티바이브레이터)회로이다.
  2. Q1 이 차단상태이면, Q2 도 차단상태이다.
  3. 컬렉터에서 구형파가 얻어진다.
  4. Q1, Q2 는 차단상태와 포화상태를 번갈아 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렉터에서 구형파가 얻어진다."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이 회로에서는 에미터와 컬렉터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이 없기 때문에 컬렉터에서 구형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 R1과 R2가 함께 작용하여 기저 전류가 번갈아가며 흐르면서 Q1과 Q2가 차단상태와 포화상태를 번갈아가며 행동하게 되어 사각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Q1 이 차단상태이면, Q2 도 차단상태이다."는 Q1과 Q2가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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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고주파의 주파수 측정에 사용되지 않는 측정법은?

  1. 브리지법
  2. 흡수형 파장계
  3. 레헤르선 파장계
  4. 헤테로다인 주파수계
(정답률: 알수없음)
  • 브리지법은 저주파에서 주로 사용되는 측정법으로, 고주파의 주파수 측정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브리지법은 전기 회로의 저항, 인덕턴스, 캐패시턴스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고주파의 주파수 측정에는 흡수형 파장계, 레헤르선 파장계, 헤테로다인 주파수계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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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차 코일의 인덕턴스 4[mH], 2차 코일의 인덕턴스 10[mH]를 직렬로 연결했을 때 합성 인덕턴스는 24[mH]였다. 이들 사이의 상호 인덕턴스는?

  1. 2[mH]
  2. 5[mH]
  3. 10[mH]
  4. 19[mH]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직렬 연결된 1차 코일과 2차 코일의 합성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L_{total} = L_1 + L_2 + 2M$

    여기서 $M$은 상호 인덕턴스를 나타냅니다. 문제에서 합성 인덕턴스 $L_{total}$은 24[mH]로 주어졌으므로,

    $24[mH] = 4[mH] + 10[mH] + 2M$

    $2M = 24[mH] - 4[mH] - 10[mH] = 10[mH]$

    $M = 5[mH]$

    따라서, 1차 코일과 2차 코일 사이의 상호 인덕턴스는 5[m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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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피측정 주파수를 계수형 주파수계로 측정하였더니 1분동안에 반복 회수가 72,000회 였다면 피측정 주파수는 몇 Hz 인가?

  1. 300
  2. 600
  3. 900
  4. 1,200
(정답률: 알수없음)
  • 1분 동안의 반복 회수가 72,000회이므로, 1초당 반복 회수는 72,000/60 = 1,200회입니다. 따라서 피측정 주파수는 1,2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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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Q 미터의 구성에서 측정 중에 주파수의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다른 부분과 차폐시키는 부분은?

  1. 고주파 발진부
  2. 입력 감시부
  3. 동조 회로부
  4. Q 지시부
(정답률: 알수없음)
  • 고주파 발진부는 미터에서 측정 중인 주파수를 발생시키는 부분으로, 이 부분이 다른 부분과 차폐되어 있으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잡음이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 중에 주파수의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주파 발진부가 차폐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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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고속 스위칭 트랜지스터로서의 구비 조건은?

  1. 상승 시간이 짧을 것
  2. 상승 시간이 길 것
  3. 상승 및 하강 시간이 길 것
  4. 하강 시간이 길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 스위칭 트랜지스터는 스위칭 작업을 빠르게 수행해야 하므로 상승 시간이 짧을 것이 필요합니다. 상승 시간이 짧을수록 전류가 빠르게 증가하므로 스위칭 속도가 빨라지고, 전력 손실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속 스위칭 트랜지스터로서의 구비 조건은 상승 시간이 짧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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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밀급으로 많이 사용되며 교류, 직류에 사용하여도 동일지시를 하지만 외부 자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계기는?

  1. 가동철편형
  2. 전류력계형
  3. 정전형
  4. 가동코일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력계형은 외부 자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계기입니다. 이는 전류력계형이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외부 자계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력계형은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 자계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호캡 등의 보호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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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M형 전력계에서 진행파 전력을 Pf , 반사파 전력을 Pr이라 했을 때, 측정하고자 하는 부하의 전력은?

  1. Pf ⒡ Pr
  2. Pf/Pr
  3. Pr/Pf
  4. Pf - Pr
(정답률: 알수없음)
  • C-M형 전력계는 전송선로에 진행파와 반사파가 동시에 전송되어 부하 측에서는 총 전력이 측정된다. 이때, 진행파 전력과 반사파 전력은 서로 상쇄되지 않고 더해져서 측정된다. 따라서, 부하의 실제 전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반사파 전력을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Pf - P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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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4[W]형 250 [kΩ] 저항기에 흘릴 수 있는 전류의 최대값은?

  1. 0.1[㎃]
  2. 1 [㎃]
  3. 10 [㎃]
  4. 100 [㎃]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은 일정하므로 저항이 클수록 전류는 작아진다. 따라서 250kΩ의 저항기에 1/4W의 전력을 공급하면 최대 전류는 1m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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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볼로미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고주파 전압 측정
  2. 고주파 전류 측정
  3. 고주파 파형 측정
  4. 마이크로파 전력 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볼로미터는 전압이나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고주파 파형은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뿐만 아니라 주파수와 위상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볼로미터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주파 파형 측정은 다른 측정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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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대전된 도체 사이에 작용하는 정전 흡인력 또는 반발력을 이용한 계기는?

  1. 열전형 계기
  2. 정류형 계기
  3. 정전형 계기
  4. 유도형 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형 계기는 대전된 도체 사이에 작용하는 정전 흡인력 또는 반발력을 이용하여 전류나 전압을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이는 대전된 도체 사이의 전하 차이를 이용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정전형 계기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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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기>의 내용이 설명하는 오차는?

  1. 개인오차
  2. 계통오차
  3. 우연오차
  4. 측정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는 한 사람이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여 나타난 결과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능력이나 경험 등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로, 개인오차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인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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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참값이 50[V]인 전압을 측정하였더니 51.4[V] 였다. 이 때의 오차 백분율은?

  1. 1.3[%]
  2. 1.4[%]
  3. 1.5[%]
  4. 2.8[%]
(정답률: 알수없음)
  • 오차 백분율은 (측정값-참값)/참값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1.4-50)/50 x 100 = 2.8[%]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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