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철도차량정비기능장
(2002-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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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공급자에 대한 보호와 구입자에 대한 보증의 정도를 규정해 두고 공급자의 요구와 구입자의 요구 양쪽을 만족하도록 하는 샘플링 검사방식은?

  1. 규준형 샘플링 검사
  2. 조정형 샘플링 검사
  3. 선별형 샘플링 검사
  4. 연속생산형 샘플링 검사
(정답률: 96%)
  • 규준형 샘플링 검사는 공급자와 구입자 모두에게 보호와 보증을 제공하기 위해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의 일정 비율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공급자의 요구와 구입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규정된 검사 기준에 따라 검사를 수행하므로 공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준형 샘플링 검사는 공급자와 구입자 모두에게 공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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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는 어느 회사의 월별 판매실적을 나타낸 것이다. 5개월 이동평균법으로 6월의 수요를 예측하면?

  1. 150
  2. 140
  3. 130
  4. 120
(정답률: 92%)
  • 5개월 이동평균법은 최근 5개월간의 판매실적을 모두 더한 후 5로 나누어 평균을 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6월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2월부터 6월까지의 판매실적을 더한 후 5로 나누어야 한다.
    2월부터 6월까지의 판매실적은 각각 100, 110, 120, 130, 140 이므로, 이를 모두 더한 값은 600이다. 따라서 5개월 이동평균법에 따라 6월의 수요를 예측하면 600/5 = 120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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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 관리도의 공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90%)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u 관리도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UCL = X + A2R
    CL = X
    LCL = X - A2R

    여기서,
    - UCL: 상한선 (Upper Control Limit)
    - CL: 중심선 (Center Line)
    - LCL: 하한선 (Lower Control Limit)
    - X: 평균
    - R: 범위
    - A2: 상수 (표에서 찾아볼 수 있음)

    위의 보기 중 ""는 이 공식에서 CL을 나타내는 값으로, 다른 보기들은 UCL과 LCL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CL을 나타내는 ""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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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수분포표를 만드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데이터의 흩어진 모양을 알고 싶을 때
  2. 많은 데이터로부터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구할 때
  3. 원 데이터를 규격과 대조하고 싶을 때
  4. 결과나 문제점에 대한 계통적 특성치를 구할 때
(정답률: 87%)
  • 도수분포표는 데이터의 빈도수를 나타내는 표이므로, 결과나 문제점에 대한 계통적 특성치를 구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분석 방법이 필요합니다. 도수분포표는 데이터의 분포 모양, 중심 경향성, 분산 정도 등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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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비의 구식화에 의한 열화는?

  1. 상대적 열화
  2. 경제적 열화
  3. 기술적 열화
  4. 절대적 열화
(정답률: 75%)
  • 설비의 구식화는 기술적으로 발전된 새로운 설비가 출시되면서 상대적으로 구식한 설비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상대적 열화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경제적 열화는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설비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기술적 열화는 기술적인 발전이 없어져서 설비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절대적 열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설비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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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든작업을 기본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기본동작에 대하여 성질과 조건에 따라 정해놓은 시간치를 적용하여 정미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은?

  1. PTS법
  2. WS법
  3. 스톱워치법
  4. 실적기록법
(정답률: 85%)
  • PTS법은 작업을 기본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기본동작에 대하여 성질과 조건에 따라 정해놓은 시간치를 적용하여 정미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작업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각 동작의 시간을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어서 정확한 작업시간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TS법이 가장 정확한 작업시간 산정 방법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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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자 철심을 규소강판으로 성층하여 만드는 이유는?

  1. 가격이 싸다.
  2. 가공하기가 쉽다.
  3. 기계손을 작게 할수 있다.
  4. 와전류 손실을 작게 할수 있다.
(정답률: 82%)
  • 전기자 철심을 규소강판으로 성층하여 만드는 이유는 와전류 손실을 작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규소강판은 전기저항이 낮아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열 손실이 적기 때문에 전기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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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동력차량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어 전원중 현재 국철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는 전압은?

  1. 24V
  2. 31V
  3. 64V
  4. 100V
(정답률: 100%)
  • 국철에서 사용하는 철도동력차량의 제어 전원은 대부분 24V 또는 100V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현재 국철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압은 31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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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객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200㎾용 발전차 발전기 1대의 정격 전류는?

  1. 200A
  2. 250A
  3. 328A
  4. 360A
(정답률: 78%)
  • 전력(P) = 전압(V) × 전류(I) 이므로, 전류(I) = 전력(P) ÷ 전압(V) 입니다. 발전기의 전력은 200㎾이고, 전압은 객차 전원의 전압인 600V이므로, 전류(I) = 200㎾ ÷ 600V = 0.333A입니다. 하지만, 발전기의 정격 전류는 일정한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최대 전류이므로, 이 값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전기의 정격 전류는 1.5배에서 2배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0.333A × 1.5 ≈ 0.5A에서 0.333A × 2 ≈ 0.67A 사이의 값이 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328A이므로, 정답은 328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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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버터제어 전동차의 교류구간 역행시 전기흐름을 맞게 설명한 것은?

  1. PT - MCB - ADCg - MT - 콘버터 - 인버터 - TM
  2. PT - MCB - ADCg - 인버터 - TM
  3. PT - MCB - ADCg - MT - 인버터 - 콘버터 - TM
  4. TM - 콘버터 - 인버터 - MT - ADCg - MCB - PT
(정답률: 88%)
  • 인버터제어 전동차의 교류구간 역행시 전기흐름은 PT(전압 변환기)에서 전기를 받아 MCB(주변 제어기)를 거쳐 ADCg(전류 측정기)를 통해 전류를 측정한 후 MT(모터)로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때 콘버터를 통해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한 후 인버터를 통해 교류 전기를 제어하여 모터를 구동합니다. 마지막으로 TM(속도 측정기)를 통해 모터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T - MCB - ADCg - MT - 콘버터 - 인버터 - T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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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버터제어 전동차 증폭기별 부하 임피틴스가 틀린 것은?

  1. 제어증폭기 - Line 600Ω 모니터 8Ω
  2. 출력증폭기 - 300Ω
  3. 제어증폭기와 출력증폭기를 연결 시켰을 시 - 300Ω
  4. 출력증폭기와 모니터연결시 - 500Ω
(정답률: 75%)
  • 정답은 "출력증폭기와 모니터연결시 - 500Ω" 입니다.

    이유는 출력증폭기와 모니터를 연결할 때는 출력 임피던스와 모니터의 임피던스가 일치해야 합니다. 출력증폭기의 임피던스는 300Ω이고 모니터의 임피던스는 8Ω이므로, 이를 일치시키기 위해 500Ω의 저항을 추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출력증폭기와 모니터를 연결할 때는 500Ω의 저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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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시철도 5호선에서 사용하는 VVVF인버터의 전압과 주파수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출력전압은 PULS-MODE와 PULS폭을 변경하면 모터의 고정자에 가해지는 전압을 제어 가능하다.
  2. 출력주파수는 GTO의 스위칭주기를 변경하므로써 주전 동기의 회전자계의 동기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3. 출력주파수에 의한 주전동기의 회전자계의 동기속도 제어는 역행과 회생제동 절환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출력전압의 ON-OFF는 주전동기의 전,후진을 절환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95%)
  • "출력전압의 ON-OFF는 주전동기의 전,후진을 절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출력전압의 ON-OFF는 주전동기의 전,후진을 절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제어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올바른 설명입니다. VVVF인버터는 출력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여 모터의 속도와 회전 방향을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역행과 회생제동을 용이하게 하고, 모터의 고정자에 가해지는 전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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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시철도 6호선에 설치된 ATC 장치에 의한 과속검출 및 보호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무인운전모드시 과속을 검지하면 ATC 시스템은 ATO와 TCMS에 상용만제동 체결 지령을 송신한다.
  2. 무인운전모드시 과속을 검지하면 ATC 시스템은 ATO와 TCMS에 비상제동 체결 지령을 송신한다.
  3. 무인운전모드시 과속을 검지하면 TCMS 시스템은 ATO와 ATC에 상용만제동 체결 지령을 송신한다.
  4. 무인운전모드시 과속을 검지하면 TCMS 시스템은 ATO와 ATC에 비상제동 체결 지령을 송신한다.
(정답률: 84%)
  • ATC 시스템은 과속을 검지하면 ATO와 TCMS에 상용만제동 체결 지령을 송신합니다. 이는 무인운전모드에서도 적용되며, 상용만제동 체결 지령은 열차를 감속시켜 안전한 운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인운전모드시 과속을 검지하면 ATC 시스템은 ATO와 TCMS에 상용만제동 체결 지령을 송신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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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시철도 5호선용 TWC(Train to Wayside Communication) 장치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열차와 지상간 양방향 통신링크로서 자동열차 주행진로 확인, 정차시분제어등의 정보를 지상과 송,수신 한다.
  2. 목표속도를 정하고 이에 실제속도가 미치지 못하면 역행력을 증가하도록 요구한다.
  3. 출입문을 자동으로 개폐하도록 지상장치와 통신 한다.
  4. 전동차가 운행한 거리를 지상의 마커와 통신하므로서 전동차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정답률: 88%)
  • TWC는 열차와 지상간 양방향 통신링크로서 자동열차 주행진로 확인, 정차시분제어등의 정보를 지상과 송,수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열차와 지상간의 통신을 통해 열차의 운행 정보를 지상에서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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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발전전압이 60V, 발전전류 2200A, 주발전기의 효율이 80%일 때 디젤전기기관차의 구동마력은 약 몇 HP 인가?

  1. 60
  2. 222
  3. 120
  4. 362
(정답률: 91%)
  • 구동마력은 발전전력과 효율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발전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발전전력 = 60V x 2200A = 132,000W

    주발전기의 효율이 80%이므로, 실제 발전된 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발전된 전력 = 132,000W x 0.8 = 105,600W

    구동마력은 위에서 구한 실제 발전된 전력을 1마력당 746W로 나눈 값입니다.

    구동마력 = 105,600W / 746W/HP ≈ 141.5HP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222"는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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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기동력차에서 판토그래프의 높이와 관계 없는 것은?

  1. 접은 위치 260mm
  2. 최저 작용높이 490mm
  3. 해방시의 높이 1700mm
  4. 표준 작용높이 1260mm
(정답률: 83%)
  • 전기동력차의 판토그래프와 관련하여 해방시의 높이 1700mm은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판토그래프는 차량의 최저 작용높이와 표준 작용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해방시의 높이는 이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차량의 사양입니다. 따라서 판토그래프와는 무관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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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신호보안설비가 아닌 것은?

  1. ATT
  2. ATS
  3. ATP
  4. ATO
(정답률: 85%)
  • "ATT"는 신호보안 설비가 아닌 것입니다. "ATS", "ATP", "ATO"는 모두 신호보안 설비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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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SIV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AC 380V와 전동차 제어전원 DC 100V를 공급하는 보조 전원장치
  2. 사령실과 기지, 전차로 연결된 기지보수자와 통신하는 전원장치
  3. AC 440V와 전동차 제어전원 DC 100V를 공급하는 보조 전원장치
  4. DC 1500V의 전차선 전압을 강하하는 전원장치
(정답률: 90%)
  • SIV는 전동차의 보조 전원장치로, AC 380V와 전동차 제어전원 DC 100V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AC 380V와 전동차 제어전원 DC 100V를 공급하는 보조 전원장치"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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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R.E 제동장치의 전자변을 사용하기 위한 회로중 상용제동용은 몇번인가?

  1. 71번
  2. 72번
  3. 73번
  4. 74번
(정답률: 89%)
  • A.R.E 제동장치의 전자변을 사용하기 위한 회로는 72번이다. 이는 A.R.E 제동장치의 전자변이 72번 핀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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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동력 계산시 보조공기통의 용적은 제동통의 몇배로 하고 있는가?

  1. 0.35배
  2. 3.14배
  3. 3.25배
  4. 3.55배
(정답률: 84%)
  • 제동력은 보조공기통과 제동통 내부의 압력 차이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보조공기통의 용적이 클수록 더 많은 공기를 저장할 수 있어서 제동력이 증가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보조공기통의 용적이 제동통의 몇 배인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답은 보조공기통의 용적을 제동통의 용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계산해보면 3.2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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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중 교직류 겸용 저항제어 전기동차 밀착연결기에 설치되지 않은 공기관은?

  1. 주공기통관
  2. 제동통관
  3. 제동관
  4. 직통관
(정답률: 81%)
  • 제동통관은 제동장치와 연결되어 제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직류 겸용 저항제어 전기동차 밀착연결기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공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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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스크 제동장치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제동실린더로 내구성이 있다.
  2. 자동 간극 조정 장치 내장으로 조정 불필요하다.
  3. 라이닝 교환 용이하다.
  4. 제동시 불꽃 발생이 다발하다.
(정답률: 90%)
  • 제동시 불꽃 발생이 다발하다는 것은 디스크 제동장치에서 마찰이 일어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모되어 불꽃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안전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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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도시통근형디젤동차 비상제동 여유시간은?

  1. 약3초
  2. 약5초
  3. 약7초
  4. 약9초
(정답률: 91%)
  • 도시통근형디젤동차의 비상제동 여유시간은 약 5초입니다. 이는 차량의 속도와 제동장치의 반응속도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이 급정거할 때 제동장치가 작동하기까지 약 5초의 여유시간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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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시통근형디젤동차에서 D1A란?

  1. 자동배수밸브
  2. 토출밸브
  3. 응하중밸브
  4. E제어변
(정답률: 73%)
  • D1A는 도시통근형디젤동차의 연료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자동배수밸브"가 정답인 이유는, 이 부품이 연료탱크 내부에 있는 물과 같은 불순물을 자동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배수밸브가 없으면 불순물이 연료시스템에 녹슬거나 막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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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전기기관차 26L제동장치의 26C제동변에서 작동캠에 의하여 동작되는 변이 아닌 것은?

  1. 균형공기통차단변
  2. 억제변
  3. 비상변
  4. 균형공기조정변
(정답률: 81%)
  • 26C 제동변은 제동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작동캠에 의해 동작되는 변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균형공기통차단변"은 작동캠에 의해 동작되지 않습니다. 이는 균형공기통차단변이 제동장치를 작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제동장치가 작동될 때 공기압을 균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균형공기통차단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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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발전제동의 장점에 속하는 것을 나열한 것인데 다른 하나를 고른다면?

  1. 차륜 마모 및 이완현상이 없다.
  2. 저항제어가 필요하므로 별도의 저항기가 필요하다.
  3. 철분에 의한 대차 각부의 오손이 경감된다.
  4. 공주시간이 단축된다.
(정답률: 100%)
  • 발전제동은 회전하는 모터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생성하기 때문에 회전속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어 차륜 마모 및 이완현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항제어를 위해서는 회로 내에 저항기가 필요하므로 별도의 저항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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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화차용 수용제동기로서 주로 조차, 장물차 등에 사용되는 수용제동기 형식은?

  1. 린드스트름식
  2. 체인식
  3. 기어식
  4. 마이나식
(정답률: 78%)
  • 화차용 수용제동기는 주로 체인식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체인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제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인식 수용제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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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복식중계변의 공급변에 공기가 급기되는 때는?

  1. 항상 공급
  2. 제동취급 때만
  3. 완해 되었을 때만
  4. 정차해 있을 때만
(정답률: 91%)
  • 복식중계변은 차량의 제동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동 시스템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복식중계변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여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이때, 공급변에 공기가 급기되는 것은 항상 공급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공급변 내부의 공기가 부족하면 제동력이 약해지거나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상 공급되어야 하며, 제동취급 때만, 완해 되었을 때만, 정차해 있을 때만 공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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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기동력차의 혼합제동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비혼합 제동은 회생제동력의 실행이 없다.
  2. 혼합제동은 M차의 공기제동이 우선이다.
  3. 정상 혼합제동은 M차의 회생제동이 우선권을 갖는다.
  4. 혼합제동은 M차의 회생제동력을 사용한다.
(정답률: 69%)
  • 정상 혼합제동은 M차의 회생제동이 우선권을 갖는다. 이는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회생제동력을 생성하고, 이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 후에는 공기제동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생성한다. 이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따라서 "혼합제동은 M차의 공기제동이 우선이다."는 맞지 않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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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차체가 어복형 언더프레임 구조의 차종은?

  1. 유개차
  2. 무개차
  3. 유조차
  4. 장물차
(정답률: 84%)
  • 장물차는 어복형 언더프레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차종들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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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신형새마을호객차의 회전식 의자(Reclining seat)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자유로이 방향을 바꿀수 있다.
  2. 등받이 경사각도를 적당히 조절할 수 있다.
  3. 한 자리씩 임의로 등받이 각도가 조절된다.
  4. 암레스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나, 발거리가 있다.
(정답률: 87%)
  • 암레스트는 팔걸이를 의미하는데, 신형새마을호객차의 회전식 의자에는 팔걸이가 없지만 발걸이는 있기 때문에 "암레스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나, 발거리가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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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연결기 3작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쇄정위치
  2. 개정위치
  3. 견인위치
  4. 개방위치
(정답률: 85%)
  • 자동연결기 3작용은 쇄정위치, 개정위치, 개방위치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견인위치는 자동연결기 3작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견인위치는 보통 큰 물체를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위치이며, 자동연결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견인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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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량의 축간거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축거란 1개 대차의 전후축의 차축 중심거리를 말한다.
  2. 전축거란 1량의 중심축과 중심축의 축중심거리를 말한다.
  3. 국유출도건설규정에서 4.75m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4. 축간거리는 클수록 탈선의 우려가 크다.
(정답률: 85%)
  • 정답은 "국유출도건설규정에서 4.75m이내로 제한하고 있다."입니다.

    전축거란 차량의 중심축과 중심축의 축중심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차량의 전방과 후방에서 바퀴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정축거는 1개 대차의 전후축의 차축 중심거리를 말하며, 이 값은 차량의 길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축간거리가 클수록 탈선의 우려가 크다는 것은 맞지만, 이는 문제와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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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축유의 필요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온도에 의한 점도변화가 민감할 것
  2. 마찰을 가급적 감소시킬 것
  3. 금속을 부식시키기 않을 것
  4. 내화성이 있을 것
(정답률: 84%)
  • 온도에 의한 점도변화가 민감할 것은 차축유의 필요조건으로 맞지 않는다. 이는 차량이 운행 중에 온도가 변화하면 차축유의 점도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차축유를 사용하면 차량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축유는 온도에 민감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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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본냉동 사이클과 관계없는 것은?

  1. 열증가장치
  2. 압력증대장치
  3. 압력감소장치
  4. 열흡수장치
(정답률: 90%)
  • 기본냉동 사이클은 압축기, 증발기, 제습기, 소결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열증가장치"는 기본냉동 사이클과는 관계없는 장치입니다. 열증가장치는 가열기로,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를 가열하여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본냉동 사이클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작업이기 때문에, 기본냉동 사이클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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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새마을형동차 에어백의 자동높이 조정장치 완해변은 양측의 압력차이가 얼마 이상일 때 작동하는가?

  1. 0.5bar
  2. 1.3bar
  3. 1.8bar
  4. 1.5bar
(정답률: 87%)
  • 새마을형동차 에어백의 자동높이 조정장치는 양측의 압력차이가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작동합니다. 이 압력차이는 1.5bar 이상이어야 하며, 따라서 정답은 "1.5bar"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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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승강대 자동문이 설치된 차량에서 차장실 외부 승강대 측면에 설치된 조정반의 푸시버튼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좌 혹은 우측의 전체 문열음
  2. 전체 문닫음(차장차 마지막 문은 제외)
  3. 개폐 확인용 신호등
  4. 제동장치 속도신호 불량시 바이패스 스위치
(정답률: 89%)
  • 제동장치 속도신호 불량시 바이패스 스위치는 승강대의 조정반에서 제동장치의 속도신호가 불량일 경우에만 사용되는 버튼입니다. 다른 버튼들은 승강대의 문을 열고 닫거나 개폐 확인용 신호를 보내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제동장치 속도신호 불량시 바이패스 스위치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승강대가 멈추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버튼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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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횡 오일댐퍼의 역할은 무엇인가?

  1. 전후 진동 억제
  2. 좌우 진동 억제
  3. 상하 진동 억제
  4. 피칭 진동 억제
(정답률: 96%)
  • 횡 오일댐퍼는 차량의 좌우 진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어 주행 안정성을 높이고, 승객의 편안한 탑승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좌우 진동 억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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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R 400 m의 곡선에 중량 98톤인 디젤기관차가 108km/h 속도로 주행시 곡선선로에서의 원심력은 몇 kg인가?

  1. 24500
  2. 23500
  3. 22500
  4. 25500
(정답률: 79%)
  •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중력 × 반경) ÷ 9.8

    여기서 중력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98톤의 중량을 뉴턴 단위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중량 = 98 × 1000 × 9.8 = 960400 N

    반경은 곡선의 반지름으로, 이는 곡선의 길이와 중앙각에 의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앙각 = (속도 × 1000) ÷ (3600 × 반지름)

    여기서 속도는 km/h 단위이므로 m/s로 변환해야 합니다.

    속도 = 108 × 1000 ÷ 3600 = 30 m/s

    반지름은 곡선의 길이를 알아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곡선의 길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답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답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22500"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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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중 기관사가 객실로 안내방송을 할 수 있도록 설치된 디젤전기기관차 방송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어증폭기
  2. 전광판
  3. 마이크로폰
  4. 출력증폭기
(정답률: 85%)
  • 전광판은 안내방송을 전달하는데 필요한 오디오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광판은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로, 안내방송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디젤전기기관차 방송장치의 구성요소로는 제어증폭기, 마이크로폰, 출력증폭기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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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터널 미기압파는?

  1.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에 도입하면 터널내에 압축파가 형성되며 이것이 터널내를 전파하여 반대측의 갱구에 도달하고 외부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 하는 것
  2. 열차가 속도향상에 따라 개활구간에서 발생하는 압력파
  3. 열차가 터널 돌입시에 터널 밖에 발생하는 압력파
  4. 열차가 터널로부터 토출 할 때 발생하는 압력파
(정답률: 93%)
  •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에 도입되면, 열차와 터널 사이에 압축파가 형성됩니다. 이 압축파는 터널 내부를 전파하여 반대쪽 갱구에 도달하고, 외부에는 펄스 모양의 압력파를 방사합니다. 이는 열차가 터널 내부에서 움직일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터널 내부의 공기 압력 변화가 외부로 전파되어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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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표정속도는?

  1. 운전구간 거리를 정차시간을 뺀 순수한 운전시간으로 나눈 것
  2. 운전구간 거리를 정차시간을 포함한 실제운전시간으로 나눈 것
  3. 운전구간에서 총 저항력이 평형이 된 속도
  4. 운전구간에서 차량의 성능에 의하여 결정되는 속도
(정답률: 95%)
  • 표정속도는 운전자가 운전구간을 운전하는데 걸린 시간을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이 때, 정차시간을 포함한 실제운전시간으로 나누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정차시간은 운전자가 운전구간에서 실제로 운전하는 시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표정속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정차시간을 포함한 실제운전시간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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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신교통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장점은?

  1. 승차감 양호, 진동소음 적고 자동운행으로 운영비 절감
  2. 비, 눈 결빙시 마찰력 증대
  3. 가열장치로 시스템 복잡
  4. 고무타이어로 장거리 적합
(정답률: 95%)
  • 신교통 AGT는 자동운행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인력비용이 들지 않으며, 승차감이 양호하고 진동소음이 적어서 승객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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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일스프링의 상수가 5㎏/mm이고 여기에 100㎏의 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이 코일스프링의 변위량은 몇 mm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96%)
  • 변위량은 하중과 상수의 곱에 비례한다는 훅의 법칙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변위량은 100㎏ × 1/5㎏/mm = 20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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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중 제동배율을 구하는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전제륜자가 차륜을 누르는 힘/제동통피스톤에 작용하는 힘
  2. 제동통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전제륜자가 차륜을 누르는 힘
  3. 전제륜자압력/전차중량
  4. 제륜자 이동 평균 치수/피스톤 행정
(정답률: 72%)
  • "전제륜자가 차륜을 누르는 힘/제동통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이 옳은 형식입니다.

    제동배율은 제동장치가 작동할 때 제동력과 제동장치에 작용하는 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제동통피스톤에 작용하는 힘과 전제륜자가 차륜을 누르는 힘을 비교하여 제동배율을 구합니다. 전제륜자가 차륜을 누르는 힘은 차량의 무게와 마찰계수 등에 의해 결정되며, 제동통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제동장치의 유형과 작동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힘을 비교하여 제동배율을 구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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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량의 진동은 운동상태에 따라 변화한다. 다음 중 성질에 의한 차량진동의 종류와 관계가 적은 것은?

  1. 헌팅(Hunting)
  2. 요잉(Yawing)
  3. 롤링(Rolling)
  4. 피칭(Pitching)
(정답률: 75%)
  • 답: 롤링(Rolling)

    헌팅(Hunting)은 차량의 속도와 엔진 회전수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주행 중에 차량이 앞뒤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차량의 변속기나 엔진 제어 시스템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요잉(Yawing)은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차량의 안정성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한다. 피칭(Pitching)은 차량이 위아래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한다. 롤링(Rolling)은 차량이 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차량의 중심이 높거나 서스펜션 시스템의 문제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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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치차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의 인장력은 치차비에 정비례한다.
  2. 차량의 인장력은 동륜직경에 반비례한다.
  3. 치차비가 클때는 기동가속도가 크게된다.
  4. 치차비가 적을때는 최고속도가 낮게된다.
(정답률: 73%)
  • "치차비가 적을때는 최고속도가 낮게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치차비가 적을 때는 엔진의 회전력이 바퀴에 전달되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고속도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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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동차의 관성계수 중 맞는 것은?

  1. 0.10
  2. 0.15
  3. 0.20
  4. 0.25
(정답률: 84%)
  • 전동차의 관성계수는 차체의 질량과 차체의 회전 중심점에 대한 회전관성 모멘트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작을수록 차량의 회전성이 높아지며, 운전자의 조작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전동차의 관성계수가 작을수록 운전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0.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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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철도차량의 1차헌팅 주파수는 대체적으로 얼마인가?

  1. 1∼2Hz
  2. 2∼3Hz
  3. 3∼4Hz
  4. 4∼5Hz
(정답률: 100%)
  • 철도차량의 1차헌팅 주파수는 대체적으로 "1∼2Hz" 입니다. 이는 철도차량이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의 주파수 범위가 대략 1~2Hz 사이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주파수 범위는 철도차량의 구조와 운행 속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2Hz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철도차량의 1차헌팅 주파수는 이 범위 내에서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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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반지름γ, 견인력 F와 토크t의 관계가 맞는 것은?

  1. γ= F· t
  2. F = γ· t
  3. t = F· γ2
  4. t = F·γ
(정답률: 64%)
  • 정답은 "t = F·γ" 입니다.

    반지름이 주어졌을 때, 토크는 견인력과 반지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t = F·r

    하지만 반지름은 원의 둘레와 관련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r = 2πγ

    따라서 t = F·γ·2π 입니다. 하지만 2π는 상수이므로, 간단하게 t = F·γ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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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내연기관의 연소실을 측정하였더니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28%, 배기 및 복사손실이 32% 였다. 기계효율이 80%라면 정미 열효율은?

  1. 40%
  2. 32%
  3. 28%
  4. 23%
(정답률: 84%)
  • 정미 열효율은 연소실에서 발생한 열의 일부가 유용한 출력으로 전환된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냉각수에 의한 손실과 배기 및 복사손실은 유용한 출력으로 전환되지 않는 손실이므로 이들의 비율을 빼주어야 한다.

    유용한 출력 = 발생한 열 - 냉각수에 의한 손실 - 배기 및 복사손실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28%, 배기 및 복사손실이 32% 이므로, 유용한 출력은 100% - 28% - 32% = 40% 이다.

    기계효율이 80% 이므로, 정미 열효율은 유용한 출력 / 발생한 열 = 40% / 80% = 0.5 = 50%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32%" 인 이유는 배기 및 복사손실이 유용한 출력으로 전환되지 않는 손실이기 때문에 정미 열효율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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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젤기관의 동력장치는 실린더 헤드 조립체, 피스톤 및 커넥팅 로드 조립체, 실린더 라이너 조립체로 구성되며 이장치의 조립시 잘못된 것은?

  1. top groove only 표시된 압축링은 반드시 제1압축링 홈에 조립한다.
  2. 포크로드 바스켓은 마춤 못이 있는 쪽의 일련번호가 포크 로드의 일련번호와 맞아야 한다.
  3. 압축링의 조립은 갭의 위치를 그림과 같이 시계방향 90° 간격으로 조립한다.
  4. 스프링이 들어 있는 오일링은 맨 밑의 오일링 홈에 조립한다.
(정답률: 73%)
  • 압축링은 실린더 벽면과의 밀착을 위해 압축링 갭이 시계방향으로 90도씩 이동하여 조립되어야 합니다. 이는 압축링이 벽면과의 밀착을 유지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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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젤전기기관차의 GT26CW형에 설치된 윤활유 과열 탐지기가 윤활유 온도 260° F가 되면 기관은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가?

  1. 기관을 정지 시킨다.
  2. 기관 속도가 유전으로 된다.
  3. 기관 속도가 260rpm 이상 상승치 못한다.
  4. 기관 속도를 500rpm 이하로 냉각 시킨다.
(정답률: 90%)
  • 윤활유 과열 탐지기가 윤활유 온도 260°F를 감지하면, 이는 기관 내부의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기계적인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관을 정지시켜서 냉각시키고, 추가적인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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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계통에서 60psi 완해변이 설치되어 있는 장치는?

  1. 공기 압축기계통
  2. 연료계통
  3. 냉각수계통
  4. 윤활유계통
(정답률: 83%)
  • 60psi 완해변이는 연료계통에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연료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전기기관차의 연료계통에서 60psi 완해변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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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연료소비율을 표시할 때 사용되는 단위는?

  1. kg/h.m2
  2. g/h.m2
  3. g/km2
  4. g/(PS.h)
(정답률: 88%)
  • 연료소비율은 일반적으로 단위 거리당 소비되는 연료의 양을 나타내는데, 이 때 사용되는 단위는 "g/km"이다. 그러나 이 단위는 차량의 출력이나 성능 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차량의 출력을 고려한 "g/(PS.h)" 단위가 사용된다. 이 단위는 1마력당 시간당 소비되는 연료의 양을 그램으로 나타낸 것으로, 차량의 출력이 높을수록 연료소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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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과급기에 의한 효율증진 요인이 아닌 것은?

  1. 급기 압축을 위한 에너지 보급
  2. 동일 냉각면적에서 냉각손실 감소
  3. 동일 부하에 대한 연료소비율 감소
  4. 동일 온도 범위에서 냉각손실 증가
(정답률: 80%)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 내부로 공급함으로써 연소 공기량을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급기 압축을 위한 에너지 보급", "동일 냉각면적에서 냉각손실 감소", "동일 부하에 대한 연료소비율 감소"는 모두 과급기에 의한 효율증진 요인입니다.

    하지만 "동일 온도 범위에서 냉각손실 증가"는 과급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증가함에 따라 냉각 시스템이 냉각을 유지하기 위해 냉각손실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과급기에 의한 효율증진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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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 조속기의 기관정지 조정은 최저회전(정상유전 또는 저유전)에서 속도 셋팅 피스톤 연장부와 연료제한 너트와의 간격을 얼마로 조정하여야 하는가?

  1. 1/16"
  2. 1/32"
  3. 3/32"
  4. 5/16"
(정답률: 85%)
  •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정지 조정은 최저회전에서 속도 셋팅 피스톤 연장부와 연료제한 너트와의 간격을 조정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연료의 공급량을 조절하게 되어 기관의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간격을 조정하는 단위는 인치(inch)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제시된 각 숫자는 인치 단위로 표현된 것입니다. 이 중에서 정답은 "1/32"입니다.

    이유는,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정지 조정에서는 매우 작은 간격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연료제한 너트와 속도 셋팅 피스톤 연장부 사이의 간격을 1/32인치로 조정합니다. 이는 매우 작은 간격이지만, 기관의 회전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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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전기기관차의 ORS조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1. 기관 무부하 8노치
  2. 기관 유전회전
  3. 기관 정지
  4. 기관 무부하 2노치
(정답률: 84%)
  • 디젤전기기관차의 ORS(Overrun Suppression) 조정은 기관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때 기관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가 기관 유전회전입니다. 기관 유전회전은 기관을 무부하 상태에서 일정한 회전수로 회전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ORS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 유전회전은 ORS 조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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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행정사이클 기관의 소기에서 블로우바이(blow by)와 같은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쇼오트
  2. 블로우다운
  3. 포오팅
  4. 와일드핑
(정답률: 74%)
  • 쇼오트는 2행정사이클 기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후 압축되어 폭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연료의 일부가 실린더 벽면을 따라 누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연료소모량을 증가시키고 오염물질 배출량을 높일 수 있으므로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쇼오트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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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흡,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있는 기간은?

  1. 밸브 오우버랩
  2. 리드
  3. 캠각
  4. 래그
(정답률: 79%)
  • 흡,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있는 기간은 "밸브 오우버랩" 입니다. 이는 캠각이 일정한 각도로 회전하는 동안, 리드가 밸브를 열고 닫는데 걸리는 시간 때문입니다. 따라서 캠각이 일정하게 회전하는 동안, 흡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시간과 배기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시간이 서로 겹치는 구간이 생기는데, 이를 "밸브 오우버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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