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철도차량정비기능장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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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 시료를 무한 횟수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의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과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신뢰성
  2. 정확성
  3. 정밀도
  4. 오차
(정답률: 97%)
  • 정확성은 측정 결과의 평균값과 참값과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 경우에 정확성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측정 결과의 일관성, 측정값의 정확도, 측정값의 정밀도 등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이 경우에는 정확성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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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방보전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취급되어야 할 대상설비의 결정
  2. 정비작업에서 점검시기의 결정
  3. 대상설비 점검개소의 결정
  4. 대상설비의 외주이용도 결정
(정답률: 97%)
  • 예방보전의 기능은 대상설비의 결정, 점검시기 결정, 대상설비 점검개소 결정과 같은 예방적인 조치를 취하여 장비의 이상을 예방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상설비의 외주이용도 결정은 예방적인 조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예방보전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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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리한계선을 구하는데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관리선을 구하는 관리도는?

  1. Pn 관리도
  2. U 관리도
  3. 관리도
  4. X 관리도
(정답률: 84%)
  • Pn 관리도는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제품의 불량률을 관리하는 관리도이다. 이항분포는 성공과 실패 두 가지 결과만을 가지는 시행에서 성공의 확률이 일정하고, 각 시행이 서로 독립적일 때 사용된다. Pn 관리도는 제품의 불량률을 이항분포로 가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제품의 불량률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관리선을 설정한다. 따라서 Pn 관리도가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관리선을 구하는 관리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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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로트(Lot)수를 가장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1. 1회 생산수량을 의미한다.
  2.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이다.
  3. 생산목표량을 기계대수로 나눈 것이다.
  4. 생산목표량을 공정수로 나눈 것이다.
(정답률: 88%)
  • 로트(Lot)수는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입니다. 즉, 한 번의 생산에서 몇 개의 제품을 만들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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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데이터를 보고 편차 제곱합(S)을 구하면? (단, 소숫점 3자리까지 구하시오.)

  1. 0.338
  2. 1.029
  3. 0.114
  4. 1.014
(정답률: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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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정 도시기호중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할 경우에 사용되는 보조 도시기호는?

(정답률: 93%)
  • 공정 도시기호 중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할 경우에 사용되는 보조 도시기호는 "" 입니다. 이는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하고 나머지 부분만 표시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A-1-2-3"에서 "A-1"을 생략하고 "2-3"만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이 보조 도시기호는 "부분생략"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보조 도시기호와 함께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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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접촉기 중 전공접촉기가 아닌 것은?

  1. 동력 접촉기
  2. 약계자 접촉기
  3. 발전제동 여자 접촉기
  4. 열차 난방 접촉기
(정답률: 91%)
  • 전공접촉기는 전기기관차의 전동기와 전원공급장치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약계자 접촉기는 전동기의 출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접촉기 중 전공접촉기가 아닌 것은 "약계자 접촉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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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버터제어 전동차에서 단류기함의 시험항목이 아닌 것은?

  1. 외관, 구조 검사
  2. 절연내력시험
  3. 진동시험
  4. 내구성시험
(정답률: 83%)
  • 인버터제어 전동차에서 단류기함의 시험항목 중에서 내구성시험은 제외됩니다. 이는 내구성시험은 제품의 수명과 관련된 시험으로, 단순히 제품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사용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하지만 단류기함은 제품의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내구성시험보다는 외관, 구조 검사, 절연내력시험, 진동시험과 같은 기능적인 시험들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구성시험은 단류기함의 시험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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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전기기관차의 직류 주발전기에서 공통으로 갖고 있지 않는 계자는?

  1. 축전지 계자
  2. 분권 계자
  3. 정류 계자
  4. 보상 계자
(정답률: 84%)
  • 디젤전기기관차의 직류 주발전기에서 공통으로 갖고 있지 않는 계자는 "보상 계자"입니다. 보상 계자는 발전기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여 발전기의 출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디젤전기기관차의 직류 주발전기는 보상 계자 없이도 전압과 전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보상 계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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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전기기관차 주정류기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구형 주정류기 사이리스터는 2직 9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72개이다.
  2. 신형 주정류기 사이리스터는 2직 3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24개이다.
  3. 구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9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72개이다.
  4. 신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3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24개이다.
(정답률: 88%)
  • 정답은 "구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9병렬로 구성되어 1량당 72개이다." 이다.

    이유는 구형 주정류기 다이오드는 2직 9병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 량당 2개의 직렬 회로가 9개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총 18개의 다이오드가 하나의 량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4량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72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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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버터제어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점검개소 및 기준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탱크 : 손상여부
  2. Bushing부 : 손상 및 오염여부
  3. 전기저항측정 : 100 VMega로 100 MΩ 이상
  4. 절연내력측정 : AC 5400 V 1분간
(정답률: 90%)
  • "전기저항측정 : 100 VMega로 100 MΩ 이상"은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절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이 기준은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절연 상태가 안전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전기저항측정을 통해 100 MΩ 이상의 저항값이 나오면,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절연 상태가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준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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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버터제어 전동차 방송장치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제어증폭기(Center and side Operation Box)
  2. 출력증폭기(Power Amplifier)
  3. 자동안내 방송기(IC 음성합성 재생기)
  4. 전원장치(T Car 출력증력증폭기에 내장)
(정답률: 90%)
  • 전원장치가 T Car 출력증력증폭기에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원장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변환하여 전동차 방송장치의 모든 부품들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T Car 출력증력증폭기는 전원장치와는 별개로, 방송 신호를 증폭하여 스피커를 통해 송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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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VVVF차의 자동 방송장치의 입력 전압은?

  1. AC 100 V
  2. DC 100 V
  3. AC 200 V
  4. DC 200 V
(정답률: 97%)
  • VVVF차의 자동 방송장치는 DC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입력 전압은 DC 100V입니다. AC 전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AC 100V 또는 AC 200V가 입력 전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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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시철도 7, 8호선 정지형인버터(SIV:Static Inverter)필터장치의 역할을 설명한 것은?

  1. 입력전원 및 SIV에서 발생하는 립플전류를 감쇄시켜 고조파전류를 억제하여 통신 및 신호설비에 대한 유도장애방지한다.
  2. 출력전압을 안정화하기 위한 것이다.
  3. 출력전원 및 SIV에서 발생하는 리플전압을 감쇄시켜 타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4. 충돌적인 가선전압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100%)
  • 입력전원 및 SIV에서 발생하는 립플전류를 감쇄시켜 고조파전류를 억제하여 통신 및 신호설비에 대한 유도장애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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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회전수가 900 rpm, 극수가 12일 때 주파수는 몇 Hz 인가?

  1. 60
  2. 90
  3. 110
  4. 130
(정답률: 90%)
  • 주파수는 회전수와 극수에 비례하므로, 주파수 = (회전수 x 극수) / 120 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주파수 = (900 x 12) / 120 = 90 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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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기차량에서 판토그래프의 성능검사 항목과 관계 없는것은?

  1. 상승시간은 10 ~ 14 s 범위로 한다.
  2. 하강시간은 4 ~ 6 s 범위로 한다.
  3. 공기누설검사는 압축공기를 공급한 후 누설량이 0.2㎏f/cm2이내라야 한다.
  4. 최저 공기압력을 4 ㎏f/cm2의 압축공기로 완전상승을 확인한다.
(정답률: 79%)
  • 전기차량에서 판토그래프의 성능검사 항목과 관계 없는 것은 "공기누설검사는 압축공기를 공급한 후 누설량이 0.2㎏f/cm2이내라야 한다." 입니다. 이유는 공기누설검사는 차량의 공기압력 시스템의 누설을 검사하는 것으로, 판토그래프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0.2㎏f/cm2 이내의 누설량을 유지하는 것은 차량의 안전성과 연비를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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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TP 시스템의 하부기능이 아닌 것은?

  1. 스케줄 제어
  2. 자동속도 명령
  3. 열차검지
  4. 연동장치
(정답률: 97%)
  • ATP 시스템은 기차의 운행을 안전하게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자동속도 명령, 열차검지, 연동장치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스케줄 제어는 ATP 시스템의 하부기능이 아닙니다. 스케줄 제어는 기차 운행 계획을 수립하고, 운행 일정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으로, ATP 시스템과는 별개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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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동차에서 TCMS 시스템이 제어하는 서브시스템이 아닌 것은?

  1. 저압 신호
  2. 추진 시스템
  3. 제동과 공기압축기
  4. 신호 장치
(정답률: 76%)
  • TCMS 시스템은 전기동차의 제어 시스템으로,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서브시스템을 제어합니다. 이 중에서 "저압 신호"는 TCMS 시스템이 제어하는 서브시스템이 아닙니다. 이는 전기동차의 저압 회로를 의미하며, 주로 조명, 신호등, 브레이크 라이트 등과 같은 부속 기기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TCMS 시스템은 주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추진 시스템, 제동과 공기압축기, 신호 장치와 같은 서브시스템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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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RE 제동장치의 중계변 하부 절환 피스톤실에 공기유입시 얼마의 감압효과가 있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83%)
  • ERE 제동장치의 중계변 하부 절환 피스톤실에 공기가 유입되면, 이는 피스톤실 내부의 압력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 감압효과는 약 10% 정도로 추정됩니다. 이는 ERE 제동장치의 설계 및 작동 원리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 다른 보기들인 5%, 15%, 20%는 이보다 적거나 많은 값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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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기관차의 비상공기통 압력부족과 관계 없는 것은?

  1. DJ
  2. QPDJ
  3. PT
  4. CTF
(정답률: 94%)
  • CTF는 전기기관차의 비상공기통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DJ는 동력전원장치, QPDJ는 전기제어장치, PT는 전력변환장치로 전기기관차의 핵심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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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공기제동기 중 화차에 사용하고 있는 것은?

  1. LN형
  2. AV형
  3. U형
  4. K형
(정답률: 90%)
  • 화차에 사용되는 공기제동기는 K형입니다. 이는 K형이 가장 큰 제동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LN형은 작은 차량에 사용되며, AV형은 비교적 중간 규모의 차량에 사용됩니다. U형은 대형 차량에 사용되지만 K형보다 제동력이 약합니다. 따라서 화차와 같이 무거운 차량에는 K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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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이 있는 기관차에서 제동순서는?

  1. 전기제동 우선
  2. 공기제동 우선
  3. 전기제동과 공기제동 동시에
  4. 전기제동과 주차제동 동시에
(정답률: 97%)
  • 전기제동은 공기제동보다 빠르게 작동하며, 급정거나 급정차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차량을 제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제동을 우선으로 사용하여 안전한 운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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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새마을동차에서 같은 CV압력이 작용시에 공기제동이 우선하는 이유는?

  1. 분배변 압력쪽의 작용 실린더 단면적이 크다.
  2. 분배변 압력에 스프링 장력이 더해진다.
  3. EP벨브 CV압력을 감압하는 장치가 있다.
  4. 분배변 CV압력을 증압하는 장치가 있다.
(정답률: 85%)
  • 공기제동 시스템에서 CV압력이 작용하면, 분배변 압력쪽의 작용 실린더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분배변 압력이 우선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는 분배변 압력이 스프링 장력과 함께 작용하여 EP벨브를 작동시키고, EP벨브가 CV압력을 감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제동 시스템에서는 분배변 압력이 우선적으로 작용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제동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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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교·직류형 전기동차의 SELD형 제동장치에 대한 특성 및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자직통 제동으로 제동 및 완해작용이 동기적이고 공주시기가 짧다.
  2. 발전제동 작용중(MM'차) 전자직통제동은 억제된다.
  3. 발전제동작용 불능시 전자직통제동으로 전환된다.
  4. 전자직통제동작용중 자동 비상제동이 작용시는 제동력이 작은쪽으로 자동절환된다.
(정답률: 91%)
  • "전자직통제동으로 제동 및 완해작용이 동기적이고 공주시기가 짧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발전제동 작용중(MM'차) 전자직통제동은 억제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발전제동작용 불능시 전자직통제동으로 전환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직통 제동작용중 자동 비상제동이 작용시는 제동력이 작은쪽으로 자동절환된다."입니다. 이유는 SELD형 제동장치에서 자동 비상제동이 작동하면, 제동력이 작은 쪽으로 자동으로 절환되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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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륜자와 차륜간의 마찰계수의 조건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찰계수는 속도증가에 따라 커진다.
  2. 마찰계수는 온도상승에 따라 작아진다.
  3. 마찰계수는 제륜자 압력증가에 따라 작아진다.
  4. 마찰계수는 재질 및 기후에 따라 변화한다.
(정답률: 85%)
  • "마찰계수는 속도증가에 따라 커진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마찰계수는 속도가 증가할수록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속도가 증가하면 마찰력이 감소하고, 마찰계수도 이에 따라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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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제동의 현상으로 분류되는 제동은?

  1. 보안제동
  2. 정차제동
  3. 회생제동
  4. 주차제동
(정답률: 97%)
  • 회생제동은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제동 방식입니다. 이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면서 동시에 전기에너지를 축적하여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제동의 현상으로 분류되는 제동 중에서 회생제동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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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동차 MBS-D2형 제동장치의 발전제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발전제동시에 주전동기는 직권발전기로 회로가 구성된다.
  2. 직권발전기에서 생성된 전력은 주저항기에서 열로 소비한다.
  3. 직권발전기의 연결은 8개의 직렬로 연결된다.
  4. 기압저항기에 의하여 공기제동력에 비례하는 발전제동력을 얻게 된다.
(정답률: 88%)
  • "직권발전기의 연결은 8개의 직렬로 연결된다."는 전동차 MBS-D2형 제동장치의 발전제동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추가 설명: 직권발전기는 회전 운동으로 인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기로, 주전동기의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켜 발전제동을 수행합니다. 발전된 전력은 주저항기를 통해 열로 소비되며, 기압저항기를 이용하여 공기제동력에 비례하는 발전제동력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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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시철도 5호선에 적용된 정차제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운행중인 열차가 정차시 후진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동변에 의한 추가제동없이 작용한다.
  2. 정차제동력은 상용전제동의 70%정도의 제동력을 자동으로 체결한다.
  3. 정차제동시에는 마스콘에 의한 70%이하의 상용제동은 작용하지 않지만 비상제동은 체결된다.
  4. 정차제동은 자동운전모드에서만 작동된다.
(정답률: 98%)
  • "운행중인 열차가 정차시 후진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동변에 의한 추가제동없이 작용한다." 이 항목은 도시철도 5호선에 적용된 정차제동에 대한 설명 중 하나이며, 정차제동이 작동되는 이유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차제동은 자동운전모드에서만 작동된다."입니다. 이유는 수동운전모드에서는 운전자가 직접 제동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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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젤기관차용 LTZ-3H형 제습기의 공기소모량으로 맞는 것은?

  1.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10% 정도
  2.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15% 정도
  3.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20% 정도
  4. 압축공기 생성량의 약 25% 정도
(정답률: 90%)
  • 디젤기관차용 LTZ-3H형 제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제습제를 사용하며, 이 제습제를 제거하기 위해 압축공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LTZ-3H형 제습기는 고효율 필터를 사용하여 압축공기 생성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공기 생성량은 약 15% 정도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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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화차의 길이가 18 m인 경우 차장율은?

  1. 1.4
  2. 1.38
  3. 1.50
  4. 1.3
(정답률: 94%)
  • 차장율은 기차의 길이와 기관차의 힘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차장율은 기차의 총 길이를 기관차의 힘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차장율이 높을수록 기관차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어진 보기에서 차장율이 1.3인 이유는 18m의 기차 길이를 기관차의 힘으로 나눈 값이 1.3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값과 다르게 계산되었거나, 기차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차장율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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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객차 연결완충장치에 사용되는 고무완충기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특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2.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
  3. 내충격성이 있다.
  4. 강도 및 내구성이 있다.
(정답률: 100%)
  • 고무완충기는 객차 연결완충장치에서 충격을 완화하고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고무완충기의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특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가 먼 것은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 입니다. 이는 고무완충기가 내충격성이 있고 강도 및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마모가 적고, 이에 비례하여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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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객차 차륜 마모 한계 직경은?

  1. 776 mm
  2. 800 mm
  3. 820 mm
  4. 840 mm
(정답률: 97%)
  • 객차 차륜 마모 한계 직경은 776mm입니다. 이는 국내 철도에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차륜 마모 한계가 1.5mm 이하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륜의 초기 직경이 777.5mm 이상인 경우, 마모로 인해 776mm 이하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776m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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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너버 스프링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MAN 대차용 1차감쇠 스프링 이다.
  2. 화차에 사용되고 있으며 충격흡수 및 진동감쇠용 스프링이다.
  3. 소시미 대차에 사용된는 공기 스프링 이다.
  4. C-1 대차와 후릭숀블록을 말한다.
(정답률: 86%)
  • 스너버 스프링은 화차에서 사용되며 충격흡수 및 진동감쇠용 스프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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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차의 공기 스프링 방식 2차 현수장치에서 두개의 공기스프링(에어백) 사이에 설치되어 두 공기 스프링간의 압력차이가 설정치 이상 발생할 경우 동작하여 두 공기 스프링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1. 보정밸브
  2. 공기스프링
  3. 높이조정로드
  4. 자동높이조정변
(정답률: 93%)
  • 보정밸브는 두 개의 공기 스프링 사이의 압력 차이를 감지하여, 이를 조절하여 두 공기 스프링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정밸브가 없으면 두 공기 스프링의 높이 차이가 발생하여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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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0℃의 물 1000kg을 24시간에 0℃의 얼음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냉동능력을 1 일본 냉동톤이라 한다. 열량으로는 몇 Kcal인가?

  1. 2400
  2. 3024
  3. 3320
  4. 3820
(정답률: 80%)
  • 냉동톤은 24시간 동안 0℃의 물 1000kg을 얼음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냉동능력을 말한다. 이는 냉동과정에서 물의 상변화 엔탈피를 고려한 값이다. 따라서 냉동톤에 해당하는 열량은 0℃의 물 1000kg이 얼음으로 변할 때 방출되는 열량인 333.55Kcal/kg에 1000kg을 곱한 값인 333550Kcal이 된다. 이를 24시간으로 나누면 13,898Kcal/h가 되고, 이는 1일본냉동톤에 해당하는 값인 3320Kcal과 가장 근접한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33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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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VVVF 인버터 차량의 data 공유를 위한 통신라인은?

  1. RS-482
  2. RS-485
  3. RS-422
  4. RS-425
(정답률: 94%)
  • RS-485은 멀티드롭 통신에 적합하며, 다중 장치 간의 통신에 용이하고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VVVF 인버터 차량의 data 공유를 위한 통신라인으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RS-485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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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시철도 6호선용 자동방송장치와 열차제어감시장치(TCMS)간의 역간거리 데이터값은 몇 m를 기준으로 사용하는가?

  1. 20 m
  2. 25 m
  3. 30 m
  4. 50 m
(정답률: 95%)
  • 도시철도 6호선은 ATP(자동열차보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에서 역간거리 데이터값은 25m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열차와 역사이의 안전거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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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8000 대형 전기기관차 주행장치의 2차 받침장치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1. 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 있다.
  2. 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 있다.
  3. 중간대차는 스프링 및 로울러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4. 에라스틱베어링은 중간대차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97%)
  • 에라스틱베어링은 중간대차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신, 중간대차는 스프링 및 로울러박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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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중 여객의 쾌적한 여행을 위한 차량조명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차내 전체에 균등한 조명이라야 한다.
  2. 정차장의 조명과 서로 맞아야 한다.
  3. 등구는 차실내 의장과 서로 조화되어야 한다.
  4. 조명방식은 직접조명이어야 한다.
(정답률: 97%)
  • 정답: 조명방식은 직접조명이어야 한다.

    이유: 직접조명은 조명이 직접적으로 사물에 비춰지는 방식으로, 빛의 강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어 여행 중에도 적절한 조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간접조명은 조명이 반사되어 사물에 비춰지는 방식으로, 빛의 강도와 방향을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행 중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객의 쾌적한 여행을 위해서는 직접조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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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객차에서 승강대 자동문의 주요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1. 도어 엔진
  2. 망원경식 베어링
  3. 잠금 장치
  4. 발판
(정답률: 97%)
  • 승강대 자동문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도어 엔진, 망원경식 베어링, 잠금 장치가 포함되지만, 발판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발판은 승강대 자동문의 주요 구성품이 아니며, 승강대 자동문과는 별개의 부속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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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전차제동율이란?

  1. 제륜자 압력과 전차륜의 중량과의 비
  2. 제륜자 총압력과 전차량 중량과의 비
  3. 제륜자 압력과 제동축과의 축중비
  4. 제륜자 총압력과 제동통 압력과의 비
(정답률: 84%)
  • 전차제동율은 제동장치가 작동할 때 제동력이 발생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때 제동력은 제륜자의 압력과 전차량의 중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차제동율은 제륜자 총압력과 전차량 중량과의 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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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차륜답면의 기하학적 형상에 따라 정해지는 윤축의 사행동 파장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차륜 직경
  2. 차륜 답면의 구배
  3. 좌우 차륜의 거리
  4. 차륜 속도
(정답률: 66%)
  • 차륜 속도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윤축의 사행동 파장은 차륜 직경, 차륜 답면의 구배, 좌우 차륜의 거리와 차륜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차륜 속도는 윤축의 사행동 파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차륜 속도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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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차체 상하 진동중 동요의 경감책에 대한 내용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대차의 스프링을 유연하게 할 것
  2. 장대의 중량레일을 사용할 것
  3. 판 스프링 대신 코일스프링과 오일댐퍼를 사용할 것
  4. 스윙볼스터의 행거를 길게할 것
(정답률: 97%)
  • 판 스프링 대신 코일스프링과 오일댐퍼를 사용할 것은 차체 상하 진동을 경감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스윙볼스터의 행거를 길게할 것은 관련이 적은 것입니다. 스윙볼스터의 행거를 길게하면 차체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스윙볼스터가 더 많이 움직여서 차체 상하 진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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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젤기관에서 사용하는 피스톤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먼 것은?

  1. 고온에서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2. 고온에서 열전도가 양호할 것
  3. 고온에서 열팽창계수가 가능한 클 것
  4. 가볍고 내열성이 클 것
(정답률: 80%)
  • 고온에서 열팽창계수가 가능한 이유는 디젤기관에서 작동 중에 피스톤은 높은 온도와 압력을 견디어야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은 열팽창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고온에서 열팽창계수가 가능한 피스톤은 열팽창에 대한 변형을 최소화하고, 따라서 디젤기관의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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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미기압파의 크기가 출구 압력파의 구배와 관계식이 맞는 것은?

  1. 반비례한다.
  2. 관계가 없다.
  3. 정비례한다.
  4. 약 3배 이다.
(정답률: 83%)
  • 미기압파와 출구 압력파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파이기 때문에, 미기압파의 크기가 커질수록 출구 압력파의 구배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미기압파의 크기와 출구 압력파의 구배는 정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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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국내 도시철도의 최고 속도는?

  1. 80km/h
  2. 90km/h
  3. 110km/h
  4. 150km/h
(정답률: 97%)
  • 국내 도시철도의 최고 속도는 110km/h입니다. 이는 국내 도시철도의 운행 환경과 인프라 구조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 속도로, 더 높은 속도로 운행하기에는 안전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도시철도는 주로 도심 지역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높은 속도로 운행하면 안전성과 편의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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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력전달 손실율이 맞는 것은?

  1. 약3%
  2. 약5%
  3. 약10%
  4. 약15%
(정답률: 76%)
  • 동력전달 손실율은 기계나 장치에서 입력된 동력 중에서 출력으로 전달되지 않고 손실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나 장치의 유효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약3%의 손실율은 일반적인 기계나 장치에서 예상되는 손실율 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이는 기계나 장치의 설계, 제작, 유지보수 등에서 최적화된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결과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계나 장치의 종류, 크기, 용도, 사용환경 등에 따라 손실율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손실율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계나 장치의 성능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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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열차운행중 발생하는 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하더라도 주행저항은 변화가 없다.
  2. 출발저항은 발차후 속도향상과함께 급격히 감소 한다.
  3. 곡선저항은 곡선반경에 반비례 한다.
  4. 구배저항은 열차의 중량과 구배에 비례하여 증감 한다.
(정답률: 97%)
  • 정답은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하더라도 주행저항은 변화가 없다."입니다. 이유는 주행저항은 열차와 레일 사이의 마찰력, 공기저항, 구배저항, 곡선저항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에서 열차의 속도와는 무관하게 변하지 않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레일과 바퀴 사이의 마찰력은 열차의 속도와는 무관하게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하더라도 주행저항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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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직권전동기의 회전력과 회전수의 관계가 아닌 것은?

  1. 회전수는 역기전력에 비례하고 자력선에 반비례한다.
  2. 전동기가 일정단자전압으로 회전하고 있을때는 회전수가 높은만큼 역기전력이 작아져 부하전류는 감소 한다.
  3. 정격회전력은 정격전류에 의한 전동기의 회전력으로서 전계자 약계자의 구별이 있다.
  4. 출력은 회전력과 회전수의 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66%)
  • "정격회전력은 정격전류에 의한 전동기의 회전력으로서 전계자 약계자의 구별이 있다."가 아닌 것은 옳지 않은 문장입니다.

    "전동기가 일정단자전압으로 회전하고 있을때는 회전수가 높은만큼 역기전력이 작아져 부하전류는 감소 한다."는 회전수가 높을수록 역기전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부하전류가 감소하는 것입니다. 이는 회전자 자기장의 변화율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회전자 자기장의 변화율이 작아지면 역기전력이 작아지고, 따라서 부하전류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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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신교통시스템(LIM 방식)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고무타이어식에 비해 건설비가 절감된다.
  2. 전력 소모량이 적다.
  3. 운행시 소음이 적다.
  4. 급곡선 주행에 유리하다.
(정답률: 80%)
  • 신교통시스템(LIM 방식)은 전기력을 이용하여 운행되기 때문에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기존 교통수단에 비해 전력 소모량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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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배기량이 2700cc, 연소실 체적이 200cc이다.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14.5 : 1
  2. 16 : 1
  3. 10.5 : 1
  4. 12 : 1
(정답률: 91%)
  • 압축비는 실린더 배기량을 연소실 체적으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압축비는 (2700/200)+1 = 14.5 :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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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젤전기기관에서 기관의 윤활계통에 들어가는 윤활유의 최고 압력을 제한하기 위한 것은?

  1. 피이 파이프
  2. 피스톤 냉각유관
  3. 윤활유 압력 완해변
  4. 유분리기
(정답률: 97%)
  • 디젤전기기관에서 기관 내부에서 윤활유가 흐르는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기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압력 완해변은 윤활유의 압력을 완화시켜 기계 부품의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전기기관의 안전성과 수명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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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젤기관의 가솔린기관에 대한 단점이다. 틀린 것은?

  1. 동일체적의 실린더로는 가솔린 기관에 비해 마력이 떨어진다.
  2. 마력당의 중량, 체적이 크다.
  3. 일반적으로 최고압력은 높지만 평균압력은 낮다.
  4. 연료 분사식이므로 연료 소비량이 크다.
(정답률: 81%)
  • 연료 분사식은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디젤 기관에서 주로 사용된다. 이 방식은 가솔린 기관의 주입식에 비해 연료 소비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고압으로 분사되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일부가 남아서 연료 소비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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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젤전기기관차 조속기의 기관정지 조정은 최저회전(정상유전 또는 저유전)에서 속도 셋팅 피스톤 연장부와 연료 제한 너트와의 간격을 얼마로 조정하여야 하는가?

  1. 1/16"
  2. 1/32"
  3. 3/32"
  4. 5/16"
(정답률: 93%)
  •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정지 조정은 최저회전에서 속도 셋팅 피스톤 연장부와 연료 제한 너트와의 간격을 조정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연료의 공급량을 조절하게 되며, 이는 기관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때, 간격을 조정하는 단위는 1/32인 이유는, 이것이 디젤전기기관차에서 사용되는 표준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단위로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정확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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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7000대 디젤전기기관차 동력전달 장치의 치차함 보수방법 중 가장 알맞는 것은?

  1. 용접부위는 육안으로 확인
  2. 신너로 그리스, 먼지 제거
  3. 화염으로 그리스, 먼지 제거
  4. 휄트는 윤활유에 충분히 적신후 리테이너에 접히는 부위가 없도록 두드리며 삽입
(정답률: 97%)
  • 휄트는 디젤전기기관차의 동력전달 장치 중 하나로, 윤활유를 충분히 적신 후 리테이너에 삽입됩니다. 이때 두드리며 삽입하는 이유는 휄트가 리테이너에 접히는 부위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휄트가 제대로 고정되어 동력전달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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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젤기관의 연소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진공실실
  2. 직접분사식
  3. 와류실식
  4. 예연소실식
(정답률: 82%)
  • 진공실실은 디젤기관의 연소실과는 관련이 없는 부속품으로, 엔진 내부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연소과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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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견인전동기, 전기제어 분전함, 발전기 등의 냉각에 필요한 공기 및 기관 흡입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계통은?

  1. 격자 냉각계통
  2. 발전 제동계통
  3. 기관 냉각계동
  4. 중앙 공기계통
(정답률: 80%)
  •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견인전동기, 전기제어 분전함, 발전기 등의 냉각에 필요한 공기 및 기관 흡입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계통은 중앙 공기계통입니다. 이는 모든 부분에서 공기를 공급하고, 냉각에 필요한 공기를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앙 공기계통은 유지보수 및 관리가 용이하며, 안정적인 운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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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 쇽크백 계통의 유압이 몇 PSI 도달하면 완해변이 동작 하는가?

  1. 55
  2. 65
  3. 75
  4. 85
(정답률: 79%)
  • 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 쇽크백 계통의 유압이 55 PSI에 도달하면 완해변이 동작합니다. 이는 제어 밸브가 열리고, 유압액이 쇽크백을 통해 완해변이로 흐르게 되면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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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전기기관차의 저수위 탐지장치에서 정상시 냉각수압력과 대항되어 균형위치를 취하고 있는 것은?

  1.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
  2. 스프링장력+유조압력
  3.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스프링장력
  4.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냉각수압력
(정답률: 90%)
  • 디젤전기기관차의 저수위 탐지장치는 냉각수압력과 대항되어 균형위치를 취합니다. 이는 냉각수압력이 상승하면 탐지장치가 상승하여 냉각수압력을 상쇄시키고, 반대로 냉각수압력이 하락하면 탐지장치가 하락하여 냉각수압력을 상쇄시킵니다. 따라서 탐지장치가 균형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각수압력과 상쇄되는 힘이 필요합니다. 이때,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과 스프링장력이 상쇄되는 힘이 되어 균형위치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공기함의 공기압력+스프링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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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젤전기기관차의 과속방지장치(Overspeed Trip Mechanism)의 동작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규정된 회전수를 초과하면 플라이 웨이트는 원심력에 의하여 작동스프링장력을 이겨 외방으로 탈출한다.
  2. 플라이웨이트가 탈출되어 트립 레버(Trip Lever) 에 접촉되면 트립 레버가 밖으로 밀려나와 복귀레버 암축의 거리쇠를 벗겨 트립캠축을 회전시킨다.
  3. 메인캠이 로커암의 종동 로울러와 닿지 않으면 연료 분사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태이다.
  4. 트립캠축이 회전하면 헤드에 장치된 캐치파울을 밀고 캐치파울은 분사변 로커암의 밑을 받혀 분사위치를 취하게 한다.
(정답률: 64%)
  • "메인캠이 로커암의 종동 로울러와 닿지 않으면 연료 분사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태이다."는 디젤전기기관차의 과속방지장치(Overspeed Trip Mechanism)의 동작과는 무관한 내용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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