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건설기계정비기능장
(2002-04-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크랭크축의 밸런스 웨이트를 설치하는데 관계되는 것은?

  1. 기관 회전수
  2. 실린더 수
  3. 행정
  4. 피스톤의 크기
(정답률: 80%)
  • 크랭크축의 밸런스 웨이트는 엔진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밸런스 웨이트는 크랭크축의 회전 중심에서 일정한 거리에 위치하며, 엔진의 진동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밸런스 웨이트의 위치와 크기는 엔진의 실린더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린더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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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의 압축압력이 감소되는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피스톤링의 절개부가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때
  2. 실린더벽에 마멸과 흠이 생겼을 때
  3. 피스톤링의 마멸 또는 탄력이 부족할 때
  4. 피스톤이 마멸되었거나 상부에 금이 갔을 때
(정답률: 80%)
  • 피스톤링의 절개부가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때는 실린더 벽과의 밀착이 불완전해져서 압축 과정에서 공기가 누설되어 압축압력이 감소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압축압력이 감소되는 원인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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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료 공급펌프(feed pump)의 시험 항목이 아닌 것은?

  1. 압축압력 시험
  2. 기밀 시험
  3. 송출량 시험
  4. 흡방능력 시험
(정답률: 73%)
  • 연료 공급펌프의 주요 기능은 연료를 엔진으로 공급하는 것이므로, 연료 공급펌프의 시험 항목으로는 송출량 시험과 흡방능력 시험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압축압력 시험은 연료 공급펌프와 관련이 없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압축압력 시험은 연료 공급펌프의 시험 항목이 아닙니다. 기밀 시험은 연료 공급펌프의 외부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시험으로, 연료 공급펌프의 시험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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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정체적이 240cc이고 압축비가 9일때 연소실 체적은 몇 cc인가?

  1. 20cc
  2. 30cc
  3. 40cc
  4. 65cc
(정답률: 75%)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과 연소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9이면 연소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은 압축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의 1/9입니다.

    240cc의 압축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에서 연소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을 구하면 240cc/9 = 26.67cc 입니다. 하지만 연소실은 압축 상태의 연료와 공기의 체적보다 조금 더 크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값인 30cc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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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축비 8, 피스톤 행정 100mm인 4행정 1사이클 기관에서 연소실 체적이 70cm3일 때 실린더의 내경(mm)은?

  1. 62
  2. 79
  3. 87
  4. 91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비 = 실린더 내부 최대 부피 / 실린더 내부 최소 부피
    압축비 = (70 + 70/8) / 70/8
    압축비 = 8.875

    압축비 = (피스톤 이동 거리 + 연소실 체적) / 연소실 체적
    8.875 = (100 + πr^2 × 70) / (πr^2 × 70)
    8.875 × πr^2 × 70 = 100 + πr^2 × 70
    πr^2 = 100 / (8.875 × 70 - 70)
    πr^2 = 0.0025
    r^2 = 0.00079577
    r = 0.0282

    내경 = 지름 = 2r = 2 × 0.0282 = 0.0564m = 56.4mm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79"입니다. (가장 가까운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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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연료분사량 증감은 어떻게 조절 하는가?

  1. 노즐의 개방시간을 조절하여 실시한다.
  2. 딜리버리 밸브의 스프링 장력을 조절하여 실시한다.
  3. 거버너의 진공도로 조절하여 실시한다.
  4. 타이머의 속도에 따라 조절된다.
(정답률: 60%)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연료분사량은 노즐의 개방시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노즐의 개방시간을 조절하여 연료분사량을 증감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즐의 개방시간을 조절하여 실시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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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이 노크가 발생하였다. 노크를 방지하는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연료의 발화점을 낮춘다.
  2. 연료의 착화지연을 짧게 한다.
  3. 회전속도를 빨리 한다.
  4. 실린더 체적을 크게 한다.
(정답률: 72%)
  • 회전속도를 빨리 한다는 것은 엔진의 작동 속도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노크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인 고온과 고압을 더욱 증가시키는 것이므로, 오히려 노크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회전속도를 빨리 하는 것은 노크를 방지하는 사항 중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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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의 근본적인 차이는?

  1. 엔진의 마력
  2. 연소의 점화과정
  3. 엔진의 강도
  4. 악세사리 부품의 위치
(정답률: 86%)
  • 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의 근본적인 차이는 연소의 점화과정입니다. 가솔린기관은 스파크 플러그를 사용하여 가솔린과 공기를 혼합한 혼합기를 불태워 연소시키는 반면, 디젤기관은 압축된 공기에 연료인 디젤을 분사하여 자체적으로 발열하고 연소하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연소과정의 차이로 인해 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은 각각 다른 특성과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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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에서 연료의 착화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착화촉진제로 쓰이는 것은?

  1. 4에틸납
  2. α -메틸 나프탈린
  3. 옥탄
  4. 아초산 아밀
(정답률: 알수없음)
  • 아초산 아밀은 디젤 연료의 착화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착화촉진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초산 아밀이 연료와 함께 연소될 때 생성되는 화학 반응으로 인해 연소 과정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 연료의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초산 아밀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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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동 열효율 38%인 디젤기관에서 저위 발열량 10,100kcal/kg 인 경유를 사용할 때 연료소비율은 몇 g/(PS.h) 인가?

  1. 155
  2. 165
  3. 176
  4. 186
(정답률: 알수없음)
  • 연료소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료소비율 = (연료의 열량 / 제동 열효율) / 출력

    경유의 열량은 저위 발열량으로 주어졌으므로, 실제 사용할 때는 고위 발열량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유의 고위 발열량은 약 9,800kcal/kg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사용하겠습니다.

    연료소비율 = (9,800kcal/kg / 38%) / 출력

    출력은 PS 단위로 주어졌으므로, 이를 kW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1PS = 0.735kW 이므로, 출력을 1.36로 곱해주면 됩니다.

    연료소비율 = (9,800kcal/kg / 38%) / (출력 in kW)

    문제에서는 출력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인 디젤 엔진의 출력 대역을 참고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대략적으로 1,000PS 정도의 출력을 가진 디젤 엔진을 생각해보면,

    연료소비율 = (9,800kcal/kg / 38%) / (1,000PS x 0.735kW/PS) = 165g/(kW.h)

    따라서, 정답은 "1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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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에 해당하는 것은?

  1. 디젤 사이클
  2. 정적, 정압 사이클
  3. 정압 사이클
  4. 정적 사이클
(정답률: 77%)
  • 고속 디젤기관은 고압 상태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디젤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디젤 사이클은 압축, 연소, 팽창, 배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고속 디젤기관에서는 압축 단계에서 정적, 정압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이는 고속 회전으로 인해 압축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여 열팽창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적, 정압 사이클이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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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내부의 마모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엔진오일을 정기적으로 채취하여 검사하는 적당한 시기는?

  1. 최소 매 250시간
  2. 매년 정기적으로 1회
  3. 엔진오일 교환시
  4. 엔진오일을 3회 교환시
(정답률: 75%)
  • 엔진오일 교환시에 엔진내부의 마모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엔진오일 교환시 오일 필터와 함께 오일이 완전히 교환되기 때문에 오일 내부에 쌓인 먼지나 오염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일 교환시에는 엔진 내부를 점검하고 부품 교체 등의 유지보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교환시가 적당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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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기온도센서(ATS)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기관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에 대응하는 전압을 ECU로 보내준다.
  2. 연료분사 비율의 보정으로 사용되는 입력신호의 기본이 된다.
  3.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가 증가시 ATS의 저항을 증가하는 특성을 보인다.
  4. ECU를 통해서 전류를 공급받으면 서미스터를 통해서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ECU를 통해서 전류를 공급받으면 서미스터를 통해서 전류가 흐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온도센서(ATS)는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게 되어, 이를 전압 신호로 변환하여 ECU에 전달합니다. 이 신호는 연료분사 비율의 보정에 사용되며,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가 증가하면 ATS의 저항값이 증가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에 따라 ECU는 연료분사량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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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분사노즐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1. 이상과열
  2. 연료속의 불순물
  3. 부적당한 조립
  4. 분사시기 부적당
(정답률: 60%)
  • 분사시기 부적당은 분사 시기가 적절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고장으로, 다른 보기들은 분사 시기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원인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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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의 대표치를 말하는 것은?

  1. 중위수
  2. 비 대칭도
  3. 모우드(mode)
  4. 첨도
(정답률: 70%)
  •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은 데이터의 분포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이므로, 이를 대표하는 대표치로 모우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우드(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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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정통제를 할 때 1일당 그 작업을 단축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1. 비용구배(Cost slope)
  2. 정상 소요시간(Normal duration)
  3. 비용견적(Cost estimation)
  4. 총비용(Total cost)
(정답률: 알수없음)
  • 비용구배는 작업 일정을 단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증가율을 의미합니다. 즉, 작업을 더 빠르게 완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일정통제를 할 때 비용구배를 고려하여 작업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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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서블릭(therblig)기호는 어떤 분석에 주로 이용되는가?

  1. 연합작업분석
  2. 공정분석
  3. 동작분석
  4. 작업분석
(정답률: 24%)
  • 서블릭(therblig)기호는 작업의 각 단계를 분석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주로 동작분석에 이용됩니다. 동작분석은 작업의 각 단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서블릭(therblig)기호는 작업의 각 단계를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서블릭(therblig)기호는 동작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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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관리도에서 점이 관리한계내에 있고 중심선 한쪽에 연속해서 나타나는 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경향
  2. 주기
  3. 산포
(정답률: 알수없음)
  • 런은 관리도에서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연속해서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일정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향성을 나타내며, 품질 개선을 위해 이러한 경향성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관리도에서 나타나는 다른 용어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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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집단의 참값과 측정 데이터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오차
  2. 신뢰성
  3. 정밀도
  4. 정확도
(정답률: 67%)
  • 모집단의 참값과 측정 데이터의 차이를 오차라고 합니다. 이는 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나타내며, 측정 결과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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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준비작업시간이 5분, 정미작업시간이 20분, lot수 5, 주작업에 대한 여유율이 0.2라면 가공시간은?

  1. 150분
  2. 145분
  3. 125분
  4. 105분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시간 = (준비작업시간 + 정미작업시간) * lot수 * (1 + 주작업에 대한 여유율)
    = (5분 + 20분) * 5 * (1 + 0.2)
    = 125분

    주작업에 대한 여유율이 0.2이므로, 가공시간에 20%의 여유시간이 추가되어 125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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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공기식 브레이크에서 제동력을 증감하기 위해 브레이크 챔버에 보내는 공기량을 조정하는 밸브는?

  1. 퀵릴리스 밸브
  2. 언로더 밸브
  3. 브레이크 밸브
  4. 릴레이 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식 브레이크에서 제동력을 증감하기 위해 브레이크 챔버에 보내는 공기량을 조정하는 밸브는 브레이크 밸브입니다. 이는 이름 그대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밸브로, 브레이크 챔버에 보내는 공기량을 조절하여 제동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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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휠 구동식 건설기계에서 클러치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마찰계수
  2. 스프링의 세기
  3. 클러치판의 직경
  4. 클러치의 자유간극
(정답률: 50%)
  • 클러치의 자유간극은 클러치판이 서로 붙어있지 않은 상태에서의 간극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러치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클러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자유간극은 클러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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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휠 구동식 건설기계의 클러치 작용시 회전충격을 흡수하여 클러치 판을 보호하는 스프링은 ?

  1. 쿠션 스프링
  2. 댐퍼 스프링
  3. 앵귤러 스프링
  4. 릴리프 스프링
(정답률: 73%)
  • 댐퍼 스프링은 충격을 흡수하고 진동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휠 구동식 건설기계의 클러치 작용시 회전충격을 흡수하여 클러치 판을 보호하는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댐퍼 스프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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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독립현가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위시본 형(wish-bone type)
  2. 맥퍼슨 형(mac-pherson type)
  3. 마아몬 형(marmon type)
  4. 트레일링 암 형(trailing arm type)
(정답률: 75%)
  • 마아몬 형은 실린더와 피스톤을 사용하는 엔진에서 사용되는 형태로, 독립현가 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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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기 물림식 변속기에서 싱크로나이저 링 안쪽 면에 홈이 파져 있다. 이 홈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접속시 마찰작용이 잘 되도록 한다.
  2. 콘(cone)클러치 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3. 싱크로나이저 키가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4. 접속시 유막을 신속히 차단한다.
(정답률: 60%)
  • 홈은 싱크로나이저 키가 맞물리는 곳으로, 접속시에 싱크로나이저 키가 홈에 맞물리면 회전력이 전달되어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홈의 역할은 접속시 마찰작용이 잘 되도록 하고, 콘 클러치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접속시 유막을 신속히 차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싱크로나이저 키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은 홈이 아닌 다른 부품들이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싱크로나이저 키가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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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휠 구동형 건설기계에서 조향할 때만 차동장치에서 소음이 발생한다. 그 원인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구동 피니언의 프리로드가 크다.
  2. 구동 피니언의 축방향 유격이 크다.
  3. 사이드 베어링의 마모가 심하다.
  4. 차동 피니언의 트러스트 와셔가 너무 얇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동장치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차동 피니언과 차동 기어가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마찰력 때문이다. 이러한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차동 피니언과 차동 기어 사이에는 트러스트 와셔가 사용된다. 그러나 차동 피니언의 트러스트 와셔가 너무 얇으면 축방향으로의 움직임이 커져서 차동장치에서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차동 피니언의 트러스트 와셔가 너무 얇은 것이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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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전달 장치 중 차동장치는 어떤 경우에 작동하는가?

  1. 직선 전진시
  2. 방향 전환시
  3. 직선 후진시
  4. 종감속 기어 고장시
(정답률: 알수없음)
  • 차동장치는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보완하여 전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방향 전환시에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좌우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차동장치가 작동하여 전력을 균등하게 전달하게 됩니다. 직선 전진시나 직선 후진시에는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차동장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종감속 기어 고장시에도 차동장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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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중기에서 와이어 케이블의 규격이 1/3" X 6 X 21 이다. 6의 숫자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1. 케이블 직경
  2. 케이블 선수
  3. 케이블 가닥수
  4. 케이블 강도
(정답률: 100%)
  • 6은 케이블 가닥수를 가리킨다. 와이어 케이블은 여러 개의 작은 와이어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가닥 수가 케이블의 굵기와 강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케이블 규격에서는 가닥수를 명시하여 케이블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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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콘크리트 펌프 차량의 축거가 3m이고,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 ,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35° 이다. 이 차량의 최소 회전반경은? (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20cm이다.)

  1. 5.2[m]
  2. 5.4[m]
  3. 6.0[m]
  4. 6.2[m]
(정답률: 30%)
  • 최소 회전반경은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상태일 때이다. 이때 바퀴 사이의 거리는 축거와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의 각도에 따라 달라진다.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 이므로, 바깥쪽 바퀴와 축거 사이의 각도는 60° 이다. 이때 바깥쪽 바퀴와 축거 사이의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os(60°) = x / (3m + 0.2m)
    x = (3m + 0.2m)cos(60°)
    x = 3.1m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35° 이므로, 안쪽 바퀴와 축거 사이의 각도는 55° 이다. 이때 안쪽 바퀴와 축거 사이의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os(55°) = y / (3m - 0.2m)
    y = (3m - 0.2m)cos(55°)
    y = 2.9m

    따라서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 사이의 거리는 3.1m + 2.9m = 6.0m 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6.0m 이다. 따라서 정답은 "6.0[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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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식 굴삭기에 사용되는 회전이음(Swivel Joint)의 작용은?

  1. 엔진에 연결되어 상부 회전체에 동력을 전달한다.
  2. 상부 회전체와 하부를 기계적으로 연결한다.
  3. 상부 회전체가 어떤 방향에서 작업을 하여도 유압유를 공급한다.
  4. 상부 회전체의 중심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이음은 상부 회전체와 하부를 유압적으로 연결하여, 상부 회전체가 어떤 방향에서 작업을 하더라도 유압유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전이음이 없으면 상부 회전체가 작동하는 동안 유압유가 공급되지 않아 굴삭기의 작동이 불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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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압식 작업장치를 가진 로더에서 버킷레버를 중립위치에서 틸트위치로 움직일 때 순간적으로 덤프되는 원인은?

  1. 유압펌프의 토출유량이 작기 때문에
  2. 메인 릴리프밸브의 압력제어가 불량하기 때문에
  3. 방향제어밸브의 덤프 스풀, 첵밸브 시트 결함
  4. 유량제어밸브의 교축 불량으로 유량 유입량 감소
(정답률: 67%)
  • 방향제어밸브의 덤프 스풀, 첵밸브 시트 결함으로 인해 유압유가 덤프되는 것은, 이 밸브가 버킷레버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밸브의 덤프 스풀이나 첵밸브 시트에 결함이 있다면, 유압유가 움직임을 제어하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덤프되어 버킷이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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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압브레이커에 사용하는 어큐뮬레이터의 정비에 관계가 없는 사항은?

  1. 어큐뮬레이터 커버에서 차징밸브 분리
  2. 어큐뮬레이터 몸체에서 백업링과 O링 분리
  3. 어큐뮬레이터 커버를 분리하고 실린더와 피스톤을 분리
  4. 어큐뮬레이터에서 다이어프램을 분리
(정답률: 알수없음)
  • 어큐뮬레이터의 정비와 관련하여 어큐뮬레이터 커버를 분리하고 실린더와 피스톤을 분리하는 것은 어큐뮬레이터 내부의 유체를 완전히 배출하고, 내부 구성 요소들을 점검하고 교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는 어큐뮬레이터의 정비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입니다. 반면에 어큐뮬레이터 커버에서 차징밸브 분리, 어큐뮬레이터 몸체에서 백업링과 O링 분리, 어큐뮬레이터에서 다이어프램을 분리하는 것은 어큐뮬레이터의 정비와 관련된 다른 중요한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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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자항식(非自航式) 준설선의 규격을 바르게 표시하지 못한 것은?

  1. 디퍼식은 버킷의 용량(m3)
  2. 그래브식은 그래브 버킷의 산적 용량(m3)
  3. 버킷식은 주기관의 연속 정격 출력(ps)
  4. 펌프식은 준설 펌프 구동용 주기관의 정격 출력(ps)
(정답률: 60%)
  • 그래브식은 그래브 버킷이 산적(쌓인 물질)을 운반하는 데에 특화된 준설선 규격이기 때문에, 그래브 버킷의 산적 용량을 규격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그래브식은 그래브 버킷의 산적 용량(m3)이 올바른 규격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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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랙의 장력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1. No.1 캐리어롤러의 끝에 납작한 쇠봉을 넣고 트랙을 들었을 때 캐리어롤러와 링크 밑과의 간극을 측정
  2. 트랙슈와 슈의 돌기거리를 측정
  3. 프론트 아이들러와 No.1 캐리어롤러 사이에 곧은자를 대고 트랙의 처짐을 측정
  4. 트랙의 한쪽을 들어 트랙의 처짐을 측정
(정답률: 40%)
  • 트랙의 장력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트랙슈와 슈의 돌기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트랙의 수평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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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습식 불도저의 브레이크 장치는 무슨식을 주로 사용하는가?

  1. 토글식 브레이크 또는 앵커식 브레이크
  2.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또는 앵커식 브레이크
  3.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앵커식 브레이크
  4. 하이드로 백 또는 앵커식 브레이크
(정답률: 65%)
  • 습식 불도저는 땅을 파내거나 무거운 물체를 옮기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브레이크 장치는 매우 강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글식 브레이크 또는 앵커식 브레이크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브레이크 패드가 바닥에 닿아서 땅에 고정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불도저를 멈추게 합니다. 이 방식은 매우 강력하고 안정적이므로, 불도저의 무게와 작업 중 발생하는 충격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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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그레이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앞바퀴 경사장치는 회전 반경을 작게 하기 위해 설치되어있다.
  2. 리이닝 장치의 앞바퀴를 경사 시킬 수 있는 각도는 20∼30° 이다.
  3. 견인력과 자기 세척 작용을 위해 앞바퀴 타이어 트레드 형태 방향을 같게 설치한다.
  4. 스티어링 비틀림 각도는 6∼7°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앞바퀴 경사장치는 회전 반경을 작게 하기 위해 설치되어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앞바퀴 경사장치는 회전 반경을 작게 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스티어링 비틀림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앞바퀴 타이어 트레드 형태 방향을 같게 설치하는 이유는 견인력과 자기 세척 작용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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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트랙롤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트랙롤러를 캐리어롤러 라고도 한다.
  2. 2중 플랜지형은 트랙의 정렬을 바르게 한다.
  3. 싱글 플랜지형은 트랙이 외부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4. 5개의 트랙롤러가 있는 경우, 2번과 4번은 2중 플랜지형 롤러를 사용한다.
(정답률: 60%)
  • "트랙롤러를 캐리어롤러 라고도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트랙롤러는 캐리어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롤러를 캐리어롤러 라고도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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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트렉터의 무한궤도식 동력전달장치 계통에서 사용되는 부품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향클러치
  2. 토크 변환기
  3. 아이들러
  4. 종감속 장치
(정답률: 82%)
  • 트렉터의 무한궤도식 동력전달장치 계통에서 사용되는 부품들은 모두 동력전달과 관련된 부품입니다. 그러나 아이들러는 동력전달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으로, 엔진의 출발과 정지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이들러가 다른 부품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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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직권전동기에 가해지는 전압이 11V, 전류가 50A일때 회전수가 5000rpm이었다. 가해지는 전압이 7V 되고 부하전류가 같다면 회전수는 몇 rpm이 되는가? (단, 전기자와 계자회로 저항의 합은 0.02Ω )

  1. 2500
  2. 3000
  3. 3500
  4. 4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과 전류로부터 전력을 구합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 11V x 50A = 550W
    회전수와 전력으로부터 전기자의 회전자기력을 구합니다.
    전기자의 회전자기력 = (회전수 x 2π/60) x 전력 = (5000 x 2π/60) x 550 = 570,796.33 Nm
    전기자의 회전자기력과 계자회로의 저항으로부터 회전수를 구합니다.
    전기자의 회전자기력 = 계자회로의 저항 x 회전수 x 전류
    570,796.33 = 0.02 x 회전수 x 50
    회전수 = 570,796.33 / (0.02 x 50) = 570,796.33 / 1 = 570,796.33 rpm
    하지만 가해지는 전압이 7V로 감소하면 회전수는 어떻게 변할까요?
    전압이 감소하면 회전자기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수도 감소하게 됩니다.
    전기자의 회전자기력 = (회전수 x 2π/60) x 전력 = (x x 2π/60) x 550
    전기자의 회전자기력이 7V에서도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5000 x 2π/60) x 550 = (x x 2π/60) x 550
    x = 3000
    따라서 가해지는 전압이 7V 되고 부하전류가 같다면 회전수는 30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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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해액이 30℃에서 비중이 1.215일 때 표준온도(20℃) 에서의 비중은 얼마인가?

  1. 1.208
  2. 1.222
  3. 1.227
  4. 1.260
(정답률: 60%)
  •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비중을 표준온도(20℃)에서의 비중으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온도 보정이 필요합니다.

    보정된 비중 = 측정된 비중 / (1 + 0.0002 * (측정온도 - 20))

    전해액의 측정온도가 30℃이고 비중이 1.215이므로,

    보정된 비중 = 1.215 / (1 + 0.0002 * (30 - 20)) = 1.222

    따라서, 정답은 "1.2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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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축전지를 경부하 시험한 결과 각셀의 전압이 1.95V이고 각셀의 전압차가 0.05V 이상이면?

  1. 충전하여 계속 사용한다.
  2. 축전지를 교환한다.
  3. 전해액의 비중을 조정한다.
  4. 과충전하여 각셀의 전압이 같도록 한다.
(정답률: 67%)
  • 각셀의 전압차가 0.05V 이상이라는 것은 축전지 내부에서 일부 셀이 손상되어 전압이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축전지를 교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충전하여 계속 사용하거나 전해액의 비중을 조정하거나 과충전하여 각셀의 전압을 같게 맞추는 것은 일시적인 해결책이지만, 장기적으로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교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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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기자 코일의 단선시험에서 잘못된 것은?

  1. 전기자시험기의 전자석 위에 전기자를 올려 놓는다.
  2. 시험프롯(Testprod)을 사용하여 정류자편 사이의 단선을 점검한다.
  3. 전압계에 전압이 나타나지 않으면 단선되었음을 뜻한다.
  4. 전기자시험기의 파일럿 램프가 점등되면 단선된 것이다.
(정답률: 70%)
  • 전기자시험기의 파일럿 램프가 점등되면 단선된 것이 아닌, 정상적으로 회로가 완결되어 전류가 흐르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파일럿 램프는 회로가 완결되어 전류가 흐르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전류가 흐르지 않을 때만 단선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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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에서 시동을 쉽게 해주는 보조장치가 아닌 것은?

  1. 감압장치
  2. 예열장치
  3. 연소촉진제 공급장치
  4. 과급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과급장치는 엔진에 공기를 더 많이 공급하여 연소를 촉진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시동을 쉽게 해주는 보조장치가 아닙니다. 감압장치는 연료 공급을 안정화시켜주는 장치, 예열장치는 저온 환경에서 시동을 돕는 장치, 연소촉진제 공급장치는 연소를 촉진시키는 화학물질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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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AC 발전기와 축전기가 접속된 상태로 급속충전을 할때 손상되는 것은?

  1. 브러시
  2. 축전지 극판
  3. 스테이터 코일
  4. 다이오드
(정답률: 알수없음)
  • AC 발전기와 축전기가 접속된 상태에서 급속충전을 하면 충전 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다이오드가 과부하 상태가 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되면 충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발열이나 화재 등의 위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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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동전동기의 회전이 느린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축전지의 불량으로 전압이 낮을때
  2. 축전지의 접속이 불량할때
  3. 정류자의 상태가 불량할때
  4. 피니언 기어의 물림이 불량할때
(정답률: 알수없음)
  • 기동전동기의 회전 속도는 회전력이 전달되는 기어의 물림 상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피니언 기어의 물림이 불량할 경우,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아 기동전동기의 회전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반면, 축전지의 불량으로 전압이 낮을 때나 접속이 불량할 때, 정류자의 상태가 불량할 때는 회전력 전달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기동전동기의 회전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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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동모터가 양호할 때 피니언 기어가 플라이휠 링기어를 회전시키지 못하는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

  1. 배터리 어스선의 접지가 불량일 경우이다.
  2. 플라이휠 링기어가 과다 마모되었다.
  3. 배터리 본선이 규격보다 조금 굵다.
  4. 배터리의 전해액이 부족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동모터가 양호할 때 피니언 기어가 플라이휠 링기어를 회전시키지 못하는 경우는 배터리의 전류 공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본선이 규격보다 조금 굵다면 전류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시동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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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회로에서 3W전구가 가장 밝게 점등되는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저항 R이 6Ω 일 때 가장 밝다.
  2. 저항 R이 12Ω 일 때 가장 밝다.
  3. 저항 R이 18Ω 일 때 가장 밝다.
  4. 저항 R이 24Ω 일 때 가장 밝다.
(정답률: 80%)
  • 전구의 밝기는 전류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전류가 가장 큰 경우에 가장 밝게 점등됩니다. 이 회로에서 전류는 오른쪽으로 흐르며, 저항 R이 클수록 전류가 작아지므로 전구의 밝기도 작아집니다. 따라서 저항 R이 작을수록 전류가 커져 전구가 가장 밝게 점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항 R이 6Ω 일 때 가장 밝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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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양수량 0.25m3/s, 압력 30kgf/cm2, 평균 유속 2.5m/s 일 때 배출시키는 펌프의 배출관 지름은 약 몇 mm로 해야 하는가?

  1. 287
  2. 327
  3. 357
  4. 387
(정답률: 46%)
  • 배출시키는 펌프의 배출관 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Q = Av

    여기서 Q는 유량, A는 배출관의 단면적, v는 유속입니다.

    따라서 A = Q/v 입니다.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A = 0.25/2.5 = 0.1 m^2/s

    압력과 배출관 지름 사이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P = 1.33 × 10^-4 × Q^2 / d^4

    여기서 P는 압력, Q는 유량, d는 배출관 지름입니다.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30 = 1.33 × 10^-4 × 0.25^2 / d^4

    d^4 = 1.33 × 10^-4 × 0.25^2 / 30

    d^4 = 2.78 × 10^-7

    d = 0.000357 m

    따라서, mm 단위로 환산하면 357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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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단면적 5cm2의 피스톤에 10kgf 의 힘을 주어 연결된 피스톤에서 58kgf 의 힘을 얻으려면 피스톤의 지름(cm)은?

  1. 3.25
  2. 4.21
  3. 4.42
  4. 6.08
(정답률: 25%)
  • 피스톤의 면적은 A = 5cm2 이고, 입력된 힘은 F1 = 10kgf 이다. 출력된 힘은 F2 = 58kgf 이다. 이때, 힘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표현할 수 있다.

    F = P × A

    입력된 힘과 출력된 힘에 대해 위 식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F1 = P × A

    F2 = P × A

    두 식을 나누면 다음과 같다.

    F2/F1 = P × A / P × A

    F2/F1 = A / A

    F2/F1 = 1

    따라서, 입력된 힘과 출력된 힘은 면적에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피스톤의 지름을 구할 수 있다.

    피스톤의 지름을 d 라고 하면, 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d2/4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d2 = 4A/π

    d = √(4A/π)

    입력된 면적 A = 5cm2 이므로, 피스톤의 지름은 다음과 같다.

    d = √(4×5/π) ≈ 6.08

    따라서, 정답은 "6.0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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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오일 탱크내에 가압 압력이 없을 경우 어떠한 현상이 생길 수 있는가?

  1. 유압펌프에 진공이 발생한다.
  2. 유압오일이 탱크로의 리턴이 불량해진다.
  3. 유압오일이 과열된다.
  4. 유압오일이 과냉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오일 탱크내에 가압 압력이 없을 경우 유압펌프가 오일을 흡입할 수 없게 되어 진공이 발생합니다. 이는 유압펌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유압시스템 전체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압시스템에서는 항상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압장치를 설치하고 유지보수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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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체압축형 축압기의 기체로서 공기의 사용을 금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공기 속 수분에 의한 구성품의 부식때문이다.
  2. 수분 응축으로 인한 시일의 손상 때문이다.
  3. 공기 누설로 인한 오일의 산화 때문이다.
  4. 공기 주입이 어렵기 때문이다.
(정답률: 80%)
  • 기체압축형 축압기는 공기 속 수분에 의한 구성품의 부식, 수분 응축으로 인한 시일의 손상, 공기 누설로 인한 오일의 산화 등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기체로서 공기의 사용을 금합니다. 따라서, 공기 주입이 어렵다는 이유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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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 펌프에서의 고장 사항이 아닌 것은?

  1. 펌프 축 실(Seal)에서 오일 누설
  2. 오일의 흐름량 부족
  3. 소음 및 잡음의 증대
  4. 오일압력의 과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압력이 과다하면 유압 시스템 내부의 부품들이 과도한 압력에 노출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시스템 내부의 유체가 누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압력의 과다는 유압 펌프에서의 고장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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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굴삭기의 차체를 용접 수리할 때 접지를 시켜서는 안되는 것은?

  1. 유압모터의 외부 몸체
  2. 유압실린더의 로드
  3. 차체
  4. 유압펌프의 외부 몸체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실린더의 로드는 굴삭기의 작동 중 가장 큰 하중을 받는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접지를 시키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서 안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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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한 정비를 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정비작업 전 장비가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한다.
  2. 작업전 축전지의 +, -단자를 항상 부착시켜 놓는다.
  3. 버킷을 지면에 대하여 평탄하게 낮춘다.
  4. 작업전 장비가 선회할 수 없도록 키를 빼어 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전 축전지의 +, -단자를 항상 부착시켜 놓는다는 것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축전지가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축전지가 부착되어 있지 않으면 작업 중에 갑작스러운 전원 차단이나 작업 도중 장비가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항상 부착시켜 놓는 것은 안전한 정비를 위해 필수적인 준비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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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핸드그라인더를 사용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매번 사용하기 전에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2. 가연성 가스가 있는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3. 그라인딩 불꽃이 작업장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칸막이를 한다.
  4. 리벳팅 작업과 같이 한다.
(정답률: 90%)
  • 핸드그라인더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이용하여 금속 등의 재료를 연마하거나 절단하는 도구입니다. 이 때, 리벳팅 작업과 같이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리벳팅 작업은 금속을 끼워서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핸드그라인더와 같이 사용하면 리벳이 튀어나와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그라인더를 사용할 때는 리벳팅 작업과 같이 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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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설기계를 정비작업할 때 안전하지 못한 작업복 상태는?

  1. 작업할 때에는 시계와 반지는 착용하지 않는다.
  2. 연료취급, 세척오일이나 브레이크 오일 취급시 만일에 대비하여 보안경을 착용한다.
  3. 작업복은 자기의 몸보다 좀더 큰 것을 착용한다.
  4. 먼지가 많은 작업시는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률: 73%)
  • 작업복은 자기의 몸보다 좀더 큰 것을 착용하는 이유는 작업 중에 움직임이 자유롭고 작업복 안에 여유 공간이 있어서 작업자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작업복이 작으면 작업 중에 불편하고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큰 작업복을 착용하여 작업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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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압기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유체 에너지의 축적
  2. 충격파의 흡수
  3. 펌프의 압력 진동의 흡수
  4. 서어지 압력의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축압기는 유체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기계이므로, "서어지 압력의 증가"는 축압기의 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서어지 압력은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나 배관에서 유체의 속도나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말하며, 이는 파이프나 배관의 구조나 유체의 특성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압기의 작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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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전동효율과 토크 효율이 가장 높은 유압 전동기는?

  1. 액시얼 플런저형
  2. 기어형
  3. 멀티스트로우크형
  4. 레이디얼플런저형
(정답률: 75%)
  • 액시얼 플런저형 유압 전동기는 플런저가 축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유체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기어형이나 레이디얼 플런저형과 달리 회전 운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동효율과 토크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멀티스트로우크형은 여러 개의 플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체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액시얼 플런저형이 전동효율과 토크 효율이 가장 높은 유압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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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 모터 회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힘의 증대회로
  2. 일정 출력회로
  3. 일정 토크회로
  4. 제동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 모터 회로는 유압 기체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이에 반해 "힘의 증대회로"는 기계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입력된 힘을 증폭시켜 출력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따라서 "힘의 증대회로"는 유압 모터 회로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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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베인 모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무단 변속이 가능하다.
  2. 구조가 기어 모터보다 복잡하다.
  3. 출력 토크가 일정하다.
  4. 역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베인 모터의 장점은 "무단 변속이 가능하다.", "출력 토크가 일정하다.", "역전이 가능하다."입니다. 그러나 "구조가 기어 모터보다 복잡하다."는 베인 모터의 단점입니다. 이는 베인 모터가 회전자와 스테이터 사이에 자석을 사용하여 구동되기 때문에 기어 모터보다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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