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건설기계정비기능장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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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여과기에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가 설치되어 있어 여과 엘리멘트가 막혔을 때 이 밸브를 통하여 윤활부로 오일이 흐르게 하는 여과방식은?

  1. 원심식
  2. 샨트식
  3. 전류식
  4. 바이 패스식
(정답률: 30%)
  • 여과기에 바이패스 밸브가 설치되어 있어 여과 엘리멘트가 막혔을 때, 이 밸브를 통해 윤활유가 흐르게 되는데, 이때 윤활유는 여과기를 통과하지 않고 바로 엔진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여과 방식을 바이패스식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여과기의 여유 공간이 적은 경우나 여과 엘리먼트 교체 주기가 긴 경우에 적합합니다. 이 방식은 전류식으로 분류됩니다. 전류식은 윤활유가 여과기를 통과하지 않고 바로 엔진으로 흐르는 방식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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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급압력의 증대에 따라 연소압력이 상승되는데 이것을 보완하는 방법은?

  1. 급기를 냉각시킨다.
  2. 급기밀도를 감소시킨다.
  3. 압축비를 증가 시킨다.
  4. 냉각수의 온도를 낮춘다.
(정답률: 42%)
  • 과급압력이 증가하면 연소 공기의 온도가 상승하여 연소압력이 증가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연소 공기의 온도를 낮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급기를 냉각시키면 연소 공기의 온도가 낮아져 연소압력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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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력계 아암의 길이 0.75m인 프로오니 브레이크로 디젤 기관의 동력시험을 하였다. 회전수 400rpm에서 동력계 하중이 30kg일 경우 제동마력은 얼마인가?

  1. 7.8(PS)
  2. 8.9(PS)
  3. 12.5(PS)
  4. 15.4(PS)
(정답률: 30%)
  •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마력 = 2π × 회전수 × 동력계 하중 × 동력계 길이 / 60

    여기서 2π는 원주율을 나타내며, 60은 분당 회전수를 초당 회전수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마력 = 2π × 400 × 30 × 0.75 / 60
    = 12.5664 (PS)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제동마력은 약 12.5(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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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디젤기관에서 독립형(열형) 분사시스템은 ECU에서 분사량 및 분사시기를 제어한다. 조합기능이 맞는 것은?

  1. 전자 가버너 + 메커니컬 타이머
  2. 전자 타이머 + 메커니컬 가버너
  3. 전자 가버너 + 전자 타이머
  4. 프리스트로크 전자제어식 분사펌프
(정답률: 44%)
  • 전자 가버너는 엔진의 속도와 부하를 감지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전자 타이머는 분사 시기를 정확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이 조합되면 분사량과 분사시기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연비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 가버너 + 전자 타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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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밸브스프링의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스프링의 고유진동수를 낮춘다.
  2. 피치가 적은 스프링을 사용한다.
  3. 피치가 서로 같은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4.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26%)
  • 원추형 스프링은 스프링의 고유진동수를 낮춰서 밸브스프링의 서징현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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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린더헤드의 높이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냉각수 통로
  2. 흡배기가스 통로
  3. 실린더헤드에 걸리는 압력
  4. 실린더헤드의 온도
(정답률: 30%)
  • 실린더헤드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열과 압력을 견디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실린더헤드의 높이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열과 압력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흡배기가스 통로입니다. 이 통로가 충분히 크고 효율적이지 않으면 열과 압력이 실린더헤드에 쌓이게 되어 엔진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배기가스 통로의 크기와 형태는 실린더헤드의 높이 결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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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배기계통에서 과도한 배기저항이 생길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배기소음 증가
  2. 엔진출력 저하
  3. 과도한 연료소모
  4. 실린더의 불완전한 소기상태 유발
(정답률: 21%)
  • 배기소음 증가는 배기계통에서 과도한 배기저항이 생길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배기계통에서 소음을 줄이기 위한 별도의 장치가 없거나 고장이 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배기계통에서 과도한 배기저항이 생길 때 나타나는 현상은 엔진출력 저하, 과도한 연료소모, 실린더의 불완전한 소기상태 유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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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의 각 실린더로부터 배출되는 배출 가스는 저장소에 모여지고, 터빈에는 노즐을 통하여 방출되며, 이때 배출 가스는 정상류로서 팽창되면서 터빈을 회전시키는 과급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압과급법
  2. 정상류과급법
  3. 동압과급법
  4. 와류과급법
(정답률: 37%)
  •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가스는 저장소에 모여지고, 이 가스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터빈에 방출됩니다. 이때, 터빈을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일정한 압력과 유속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압과급법을 사용하여 가스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터빈을 회전시킵니다. 이 방법은 가스의 유속이 변하지 않도록 하여 터빈의 회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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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엔진의 전자제어 유니트 인젝터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후적 방지 기능
  2. 연료 예열 기능
  3. 분사 노즐 기능
  4. 무화 상태 분사 기능
(정답률: 43%)
  • 디젤엔진의 전자제어 유니트 인젝터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후적 방지 기능, 분사 노즐 기능, 무화 상태 분사 기능입니다. 연료 예열 기능은 디젤엔진의 출발 시 차가운 엔진에서 연료의 증발과 분사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지만, 인젝터의 기본적인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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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스톤 링(Ring)의 역할 3가지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냉각, 기밀, 윤활
  2. 압축, 기밀, 완충
  3. 완충, 기밀, 냉각
  4. 마모, 냉각, 기밀
(정답률: 46%)
  • 피스톤 링의 역할 3가지는 냉각, 기밀, 윤활입니다.

    1. 냉각: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에,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이 실린더 내부에 머무르면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은 열을 실린더 벽면으로 전달하여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기밀: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의 가스가 실린더 벽면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은 기밀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윤활: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에, 윤활이 필요합니다. 윤활이 부족하면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면이 마찰을 일으키면서 마모가 발생하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은 윤활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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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솔린 기관의 도시평균 유효압력과 디젤기관의 도시평균 유효압력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가솔린 기관이 높다
  2. 디젤 기관이 높다
  3. 두 기관이 같다
  4. 관계없다
(정답률: 29%)
  • 가솔린 기관이 높다. 가솔린 기관은 디젤 기관보다 연소 시 유동성이 높아서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유효압력이 높아진다. 또한 가솔린 기관은 디젤 기관보다 회전수가 높아서 평균 유효압력이 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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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연소실은?

  1. 직접분사식
  2. 예연소실식
  3. 공기실식
  4. 와류실식
(정답률: 52%)
  • 직접분사식 연소실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고온과 고압의 조건에서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어 NOx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연소실은 직접분사식 연소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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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화씨 100℉를 섭씨 온도로 환산하면 몇 도가 되는가?

  1. 37.8℃
  2. 45.2℃
  3. 28.9℃
  4. 32.3℃
(정답률: 40%)
  • 화씨와 섭씨는 온도를 측정하는 두 가지 척도입니다. 화씨는 물이 얼어서 얼음이 되는 온도를 32℉, 물이 끓어서 수증기가 되는 온도를 212℉로 정한 것이고, 섭씨는 물이 얼어서 얼음이 되는 온도를 0℃, 물이 끓어서 수증기가 되는 온도를 100℃로 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화씨 100℉를 섭씨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섭씨 온도 = (화씨 온도 - 32) x 5/9

    따라서, 화씨 100℉를 섭씨로 환산하면 (100 - 32) x 5/9 = 68 x 5/9 = 37.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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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용 중인 방열기에 냉각수를 넣었더니 9.5ℓ가 주입되었다. 이 때 코어 막힘률을 24%로 가정 하였다면 신품인 방열기의 냉각수 주입량은 몇 ℓ정도인가?

  1. 12.28ℓ
  2. 12.5ℓ
  3. 13.28ℓ
  4. 13.5ℓ
(정답률: 30%)
  • 코어 막힘률이 24%이므로, 신품인 방열기는 냉각수를 76%만큼 주입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 중인 방열기에 9.5ℓ를 주입했을 때, 신품인 방열기는 9.5 / 0.76 = 12.5ℓ 정도의 냉각수를 주입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2.5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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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생산보전(PM:Productive Maintenance)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후보전
  2. 안전보전
  3. 예방보전
  4. 개량보전
(정답률: 33%)
  • 안전보전은 생산설비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활동으로, 생산보전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생산보전은 생산설비의 가동률과 성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활동으로, 예방보전, 사후보전, 개량보전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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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에서 작업자에 대한 심리적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작업측정의 기법은?

  1. PTS법
  2. 워크 샘플링법
  3. WF법
  4. 스톱 워치법
(정답률: 42%)
  • 스톱 워치법은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의 성과를 가장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업자는 자신의 성과를 인식하고, 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자에 대한 심리적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작업측정의 기법은 스톱 워치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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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데이터로부터 통계량을 계산한 것 중 틀린 것은?

  1. 중앙값(Me) = 24.3
  2. 제곱합(S) = 7.59
  3. 시료분산(s2) = 8.988
  4. 범위(R) = 7.6
(정답률: 36%)
  • 제곱합(S) = 7.59은 잔차의 제곱합을 의미합니다. 즉, 각 데이터와 평균값의 차이를 제곱한 값을 모두 더한 것입니다. 이 값이 작을수록 데이터들이 평균값에 가깝게 분포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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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로트별 검사에 대한 AQL 지표형 샘플링검사 방식은 어느 것인가?

  1. KS A ISO 2859-0
  2. KS A ISO 2859-1
  3. KS A ISO 2859-2
  4. KS A ISO 2859-3
(정답률: 37%)
  • 정답은 "KS A ISO 2859-1"입니다. 이는 로트별 검사에서 AQL(Acceptable Quality Level) 지표형 샘플링검사 방식을 규정한 표준입니다. 이 방식은 제품의 불량률을 특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샘플링을 통해 검사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제품의 수량과 불량률에 따라 샘플링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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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여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32%)
  • ""이 가장 올바른 것이다. 이유는 ""이 가장 큰 숫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작은 숫자를 가지고 있거나,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값이기 때문에 여력을 나타내는 식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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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계량치 관리도는 어느 것인가?

  1. R 관리도
  2. nP 관리도
  3. C 관리도
  4. U 관리도
(정답률: 36%)
  • R 관리도는 측정값들의 변동성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계량치 관리도입니다. R 관리도는 측정값들의 범위를 추적하여 공정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공정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개선점을 찾는데 유용합니다. 따라서 R 관리도가 계량치 관리도 중에서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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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도로운행 건설기계에서 ABS(Anti lock brake system)장치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조종성 확보
  2. 조향성 결여
  3. 제동거리 단축
  4. 방향안정성 확보
(정답률: 40%)
  • ABS(Anti lock brake system)장치는 주행 중 급정거 시 바퀴 잠금을 방지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고 방향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조향성 결여는 ABS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로, 차량의 조향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조향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ABS의 목적과는 무관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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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크로울러 드릴의 피드 모터 회전불량이 아닌 것은?

  1. 가이드쉘 체인 고장
  2. 추진 조정밸브 불량
  3. 블로우 츄브 고장
  4. 커팅배출 불량
(정답률: 37%)
  • 크로울러 드릴의 피드 모터는 드릴의 회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드 모터 회전불량이라면 드릴의 회전이 원활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가이드쉘 체인 고장은 드릴의 가이드쉘 체인이 고장난 것을 의미합니다. 가이드쉘 체인은 드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쉘 체인 고장은 드릴의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회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이드쉘 체인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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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롤러의 변속기와 역전기를 설명하였다.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역전기는 전.후진 기어로 된 경우도 있다.
  2. 변속기의 전.후진 속도와 같다.
  3. 역전기는 전.후진 클러치로 된 경우도 있다.
  4. 변속용 기어는 베벨기어로 되어 있다.
(정답률: 22%)
  • 정답은 "변속용 기어는 베벨기어로 되어 있다."입니다. 베벨기어는 일반적으로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기어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설명입니다. 베벨기어는 주로 차량의 차축과 연결되어 차량의 운전 방향을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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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모터그레이더에는 리닝장치가 있다. 그 설치 목적은?

  1. 회전반경을 작게 함으로써 선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2. 작업의 원활성을 유지하면서 산포작업을 쉽게 하기 위하여
  3. 작업의 직진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지균작업시 차동장치가 없기 때문에 선회를 크게하기 위하여
(정답률: 36%)
  • 모터그레이더는 도로 건설 및 유지보수 작업에서 사용되는 기계로, 회전반경이 크면 작업 공간이 제한되어 작업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리닝장치를 설치하여 회전반경을 작게 함으로써 선회를 용이하게 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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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공기 브레이크 장치에서 브레이크 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1. 푸시로드
  2. 에어챔버
  3. 휠실린더
(정답률: 39%)
  • 공기 브레이크 장치에서 브레이크 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캠입니다. 캠은 브레이크 드럼의 내부에 위치하며, 공기압을 이용하여 회전하면서 브레이크 슈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캠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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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주행 중 트랙이 벗어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아이들러의 마모시
  2. 트랙의 장력이 규정보다 너무 작을 때(팽팽할 때)
  3. 상부 롤러의 마모 및 파손시
  4. 스프로킷과 아이들러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때
(정답률: 52%)
  • 트랙의 장력이 규정보다 너무 작을 때(팽팽할 때)는 트랙이 너무 늘어나서 바퀴와 접촉이 떨어져서 주행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트랙이 벗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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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토크 변환기의 케이싱 속에서 유체 흐름 순서는?

  1. 펌프 → 스테이터 → 터빈 → 펌프
  2. 터빈 → 펌프 → 스테이터 → 터빈
  3. 터빈 → 스테이터 → 펌프 → 터빈
  4. 펌프 → 터빈 → 스테이터 → 펌프
(정답률: 36%)
  • 토크 변환기는 펌프와 터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펌프는 유체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터빈은 압축된 유체를 회전력으로 변환합니다. 이때,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펌프에서 유체를 흡입하여 압축한 후, 스테이터를 거쳐 터빈으로 유체가 이동하고, 다시 펌프로 돌아가는 순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펌프 → 터빈 → 스테이터 → 펌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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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지게차의 마스트(mast) 장치 어셈블리(assembly)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컨트롤 밸브(control valve)
  2. 백 레스트(back rest)
  3. 핑거 보드(finger board)
  4. 틸트 실린더(tilt cylinder)
(정답률: 50%)
  • 지게차의 마스트(mast) 장치 어셈블리와 관련된 부품들은 모두 마스트의 움직임을 제어하거나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컨트롤 밸브(control valve)은 지게차의 유압 시스템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마스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컨트롤 밸브(control valv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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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로주행용 건설기계의 인치식 고압타이어 호칭 치수기입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외경+폭×플라이수
  2. 외경-플라이수×폭
  3. 외경-폭×플라이수
  4. 외경×폭-플라이수
(정답률: 25%)
  • 도로주행용 건설기계의 인치식 고압타이어 호칭 치수기입 방법은 "외경×폭-플라이수" 입니다. 이는 외경과 폭을 곱한 값에서 플라이수를 빼서 구하는 방식으로, 외경은 타이어의 바깥 지름을 나타내고 폭은 타이어의 폭을 나타냅니다. 플라이수는 타이어의 내부 구조 중 하나로, 타이어의 내부에 있는 견고한 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으로 치수를 기입하면 타이어의 크기와 내구성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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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스팔트 믹싱플랜트 엘리베이터 휠의 중심이 맞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조립불량
  2. 조정불량
  3. 체인마모
  4. 허브마모
(정답률: 28%)
  • 아스팔트 믹싱플랜트 엘리베이터 휠의 중심이 맞지 않는 원인은 "허브마모"가 아닌 다른 것들도 있을 수 있지만, 허브마모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허브마모란 휠의 중심에 있는 허브 부분이 마모되어서 휠이 제대로 회전하지 못하고 중심이 맞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오랜 사용이나 부적절한 윤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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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리코일 스프링(recoil spring)을 2중 스프링으로 설치하는 이유는?

  1. 프레임의 강성을 보강하기 위하여
  2. 스프링의 장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3. 충격 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4. 스프링의 고유 서징(surging)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41%)
  • 스프링의 고유 서징 현상은 스프링이 압축 및 이완될 때 발생하는 진동 현상입니다. 이는 스프링의 안정성과 성능을 저하시키므로, 2중 스프링을 설치하여 서징 현상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의 고유 서징(surging)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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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과 같은 제원을 가진 지게차의 최소회전 반경은 얼마인가? (단, sin75°= 0.966, sin65°= 0.906, cos75°=0.259, cos65°= 0.423)

  1. 1,677mm
  2. 1,788mm
  3. 2,677mm
  4. 2,788mm
(정답률: 24%)
  • 지게차의 최소회전 반경은 지게차의 중심에서 가장 바깥쪽 바퀴가 그리운 원의 반지름과 같다. 따라서, 지게차의 중심에서 가장 바깥쪽 바퀴까지의 거리를 구해야 한다.

    먼저, 지게차의 중심에서 앞바퀴까지의 거리를 구해보자. 이 거리는 2m x cos75° = 0.518m 이다. 마찬가지로, 지게차의 중심에서 뒷바퀴까지의 거리는 1.5m x cos65° = 0.635m 이다.

    따라서, 지게차의 중심에서 가장 바깥쪽 바퀴까지의 거리는 0.518m + 0.635m = 1.153m 이다. 이 거리에 90°에서의 sin값을 곱하면 최소회전 반경을 구할 수 있다.

    sin(90° - 75°) = sin15° = 0.259
    sin(90° - 65°) = sin25° = 0.423

    따라서, 최소회전 반경은 1.153m x (0.259 + 0.423) = 1.788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788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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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기저장 탱크의 크기는 압축공기의 소비량에 맞게 고려하여 제작 결정 하여야 하는데 가장 관계 없는 내용은?

  1. 조절방법
  2. 공기 분배 망
  3. 공기 사용방법
  4. 압축공기의 체적
(정답률: 38%)
  • 공기저장 탱크의 크기는 압축공기의 소비량과 압축공기의 체적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조절방법과 공기 분배 망은 공기저장 탱크의 크기 결정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 사용방법은 이미 결정된 압축공기의 소비량에 따라 탱크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므로 크기 결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 사용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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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모터그레이터의 동력전달 계통 중 기계식 변속기에서 후진시 동력이 전달되는 순서로 알맞은 것은?

  1. 상부축 - 중간축 - 유전축 - 하부축
  2. 상부축 - 하부축 - 중간축 - 유전축
  3. 상부축 - 하부축 - 유전축 - 중간축
  4. 상부축 - 유전축 - 중간축 - 하부축
(정답률: 33%)
  • 정답은 "상부축 - 유전축 - 중간축 - 하부축" 입니다.

    기계식 변속기에서 후진 기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동력이 역방향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어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상부축, 중간축, 유전축, 하부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부축과 하부축은 각각 입력축과 출력축으로 사용되며, 중간축과 유전축은 기어의 위치를 조절하여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후진 기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입력축인 상부축에서 출력축인 하부축으로 동력이 전달되어야 하므로, 상부축 - 유전축 - 중간축 - 하부축 순서로 동력이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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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무한궤도식 굴삭기가 주행시 주행불량의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유압펌프의 토출 유량 부족
  2. 트랙 장력이 팽팽할때
  3. 한쪽 주행모터 브레이크밸브 작동 불량
  4. 지면이 불균형시
(정답률: 50%)
  • 트랙 장력이 팽팽할 때는 굴삭기의 주행 모터가 움직이지 못하고, 굴삭기가 움직이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주행불량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맞지 않는 것은 "트랙 장력이 팽팽할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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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저의 주행속도 시험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험시 차속 10km/h미만은 50m를 측정구간으로 한다.
  2. 측정구간 양단에 적당한 보조 주행 구간을 설치한다.
  3. 전진 및 후진의 각 속도 계단에서 왕복 주행한다.
  4. 주행속도는 왕복 주행한 소요시간의 평균치로 산출한다.
(정답률: 34%)
  • 시험시 차속 10km/h미만은 50m를 측정구간으로 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차량의 속도가 너무 낮아서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통은 20km/h 이상의 속도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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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한 궤도식 하부 구동체(Under-carriage)의 트랙 프레임(Track frame)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박스형(Box section type)
  2. 솔리드 스틸형(Solid steel type)
  3. 오픈 채널형(Open channel type)
  4. 플랫폼 형(Flat form type)
(정답률: 27%)
  • 플랫폼 형(Flat form type)은 트랙 프레임이 아니라 하부 구동체의 바닥 판이 평평한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을 말하므로, 트랙 프레임 종류에 속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트랙 프레임의 종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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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불도저의 블레이드 폭이 3m 높이가 1.2m 일 때 블레이드의 용량은 몇 m3인가?

  1. 3.6
  2. 4.32
  3. 10.8
  4. 12.96
(정답률: 15%)
  • 용량은 블레이드의 길이, 폭, 높이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블레이드의 용량은 3m x 1.2m x 1m = 3.6m3 입니다. 하지만 불도저의 블레이드는 기울어져 있으므로, 실제로는 블레이드의 용량이 조금 더 작아집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32m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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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기관에서 직접분사실식에 사용되는 예열장치 중 맞는 것은?

  1. 코일형 예열 플러그식
  2. 시일드형 예열 플러그식
  3. 흡기 가열식
  4. 예열 플러그식
(정답률: 26%)
  • 디젤기관에서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직접분사식으로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데, 이때 연료의 증발과 연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공기를 가열하는 예열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 흡기 가열식은 공기를 흡입하는 흡기관에 예열기를 설치하여 공기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엔진의 시작 시 차가운 공기를 빠르게 가열하여 연료의 증발과 연소를 원활하게 하여 연비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직접분사식에 사용되는 예열장치 중 흡기 가열식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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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축전지 내의 충 방전 중 화학변화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방전 중 전해액은 음극판의 산소와 화합하여 물을 만든다.
  2. 방전하면 양극판인 과산화납은 황산납이 된다.
  3. 방전하면 음극판인 해면상납은 황산납이 된다.
  4. 충전을 하면 양극판에서 황산이 나온다.
(정답률: 43%)
  • "방전 중 전해액은 음극판의 산소와 화합하여 물을 만든다."이 말은 틀린 것입니다. 충전된 축전지가 방전되면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전해질에서 화학적인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기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이때, 양극판인 과산화납은 황산납이 되고, 음극판인 해면상납은 금속 상태로 존재합니다. 전해액은 이러한 화학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해액은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면서 전기적 중립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전해액은 방전 중에 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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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에어컨 시스템의 정비사항 중 틀린 것은?

  1. 리시이버드라이어의 Sight glass를 통해 냉매의 기포를 관찰한다.
  2. 고압측과 저압측의 온도 차이가 현저할 때는 정상이다.
  3. 냉방장치의 연결부에는 undercoating을 하는 것이 정상이다.
  4. 필요이상의 냉동오일은 빙결하여 냉매의 흐름을 방해한다.
(정답률: 39%)
  • 냉방장치의 연결부에는 undercoating을 하는 것이 정상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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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알터네이터의 IC전압조정기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는?

  1. 스테이터
  2. 정류자
  3. 브러시
  4. 제너 다이오드
(정답률: 40%)
  • 제너 다이오드는 알터네이터에서 발생하는 교류 전압을 일정한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제너 다이오드는 IC전압조정기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알터네이터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너 다이오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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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분권식 시동모터에서 회전력과 전기자전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에 반비례한다.
  2.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에 비례한다.
  3.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에 2배 비례한다.
  4.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에 4배 비례한다.
(정답률: 33%)
  • 정답: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에 비례한다."

    설명: 분권식 시동모터에서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와 자석장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며, 전기자전류가 증가하면 자석장의 세기가 증가하여 회전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력과 전기자전류는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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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PNP 또는 NPN 트랜지스터의 단자 명칭을 각각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N,P 또는 N,P,N
  2. IN, G, OUT
  3. 입력, 출력, 접지
  4. 베이스, 이미터, 컬렉터
(정답률: 44%)
  • PNP 또는 NPN 트랜지스터의 단자 명칭은 각각 베이스(Base), 이미터(Emmitter), 컬렉터(Collector)입니다. 이는 트랜지스터의 내부 구조에서 베이스는 양쪽에 위치한 컬렉터와 이미터 사이에 위치하며, 컬렉터는 양쪽 단자 중 하나로 전류를 수집하고, 이미터는 다른 단자로 전류를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자 명칭은 트랜지스터의 동작 원리와 내부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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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두 코일이 있다, 한 코일의 전류가 매초 120(A)의 비율로 변화할 때, 다른 코일에는 15(V)의 기전력이 발생하였다면 두 코일의 상호 인덕턴스(H)는?

  1. 0.125
  2. 0.255
  3. 0.515
  4. 0.615
(정답률: 38%)
  • 인덕턴스(L)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됩니다.

    L = (NΦ) / I

    여기서 N은 코일의 총바퀴수, Φ은 자기유도율, I는 코일을 흐르는 전류입니다.

    두 코일이 상호 인덕턴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한 코일의 전류 변화가 다른 코일에 전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두 코일의 자기유도율이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두 코일의 상호 인덕턴스를 Lm이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Lm = M / sqrt(L1 * L2)

    여기서 M은 두 코일의 상호 인덕턴스, L1은 한 코일의 인덕턴스, L2는 다른 코일의 인덕턴스입니다.

    문제에서 한 코일의 전류가 매초 120(A)의 비율로 변화할 때, 다른 코일에는 15(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고 했으므로, 다른 코일의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5 = L * (120 / 1)

    L = 15 / 120 = 0.125

    따라서 두 코일의 상호 인덕턴스는 0.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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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압계의 가리킴이 이상이 있을 때(불안정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축전지
  2. 충전장치
  3. 팬벨트의 긴장도
  4. 퓨즈의 단선
(정답률: 42%)
  • 전압계의 가리킴이 이상이 있을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은 축전지, 충전장치, 팬벨트의 긴장도입니다. 이는 전압계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퓨즈의 단선은 전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인데, 이 장치가 단선되면 전기 회로가 과부하로부터 보호되지 못하게 되므로 전압계의 가리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퓨즈의 단선은 전압계의 가리킴에 이상이 있을 때 점검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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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릴레이 그림에서 ①, ②가 나타내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① : 스위치, ② : 접지
  2. ① : 접지, ② : 램프
  3. ① : 램프, ② : 전자석
  4. ① : 전자석, ② : 램프
(정답률: 36%)
  • 릴레이는 전자석을 이용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①은 전자석이 맞고, ②는 램프가 맞습니다. 전자석이 작동하면 스위치가 열리고, 램프가 켜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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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작으면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유동저항의 증대
  2. 누유 증대
  3. 압력유지 곤란
  4. 마멸 증대
(정답률: 34%)
  • 유압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작으면 생기는 현상은 "유동저항의 증대"가 아닌 것입니다.

    유동저항은 유체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저항력을 말합니다. 유압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작아지면 유동저항이 감소하여 유체가 빠르게 흐르게 되므로, 유동저항의 증대는 점도가 높아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압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작아지면 유동저항이 감소하여 유압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동저항의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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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공구안전에 관한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전기공구를 사용시는 전기코드의 상태는 관계 없이 주변에 물 또는 수분만 없으면 된다.
  2. 망치, 정 또는 펀치를 사용시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3. 고정식 그라인더를 사용시 그라인더의 측면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4. 토크렌치를 사용시 손잡이를 당기면서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47%)
  • "전기공구를 사용시는 전기코드의 상태는 관계 없이 주변에 물 또는 수분만 없으면 된다."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전기공구를 사용할 때 전기코드의 상태도 중요하지만, 주변에 물이나 수분이 없는 것 뿐만 아니라 전기코드도 깨끗하고 손상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전기코드가 손상되어 있거나 물에 젖어있는 경우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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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어 펌프는 케이싱 속에 몇 개의 기어가 맞물리고 있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48%)
  • 기어 펌프는 일반적으로 인터널 기어 펌프와 에클스터널 기어 펌프로 나뉩니다. 인터널 기어 펌프는 케이싱 안에 두 개의 기어가 맞물려 있으며, 에클스터널 기어 펌프는 케이싱 외부에 두 개의 기어가 맞물려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 펌프의 경우 일반적으로 2개의 기어가 맞물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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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밸브가 유체의 흐름에 직각으로 미끄러져 개폐되는 밸브는?

  1. 앵글 밸브
  2. 슬라이드 밸브
  3. 니들 밸브
  4. 글로우브 밸브
(정답률: 36%)
  • 밸브가 유체의 흐름에 직각으로 미끄러져 개폐되는 밸브는 슬라이드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의 구조가 슬라이딩하는 형태로 되어 있어 유체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앵글 밸브는 각도를 조절하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며, 니들 밸브는 작은 구멍을 뚫어 유체를 통제합니다. 글로우브 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밸브를 개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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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 펌프 흡입관의 굵기가 가늘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1. 펌프 효율이 높아진다.
  2. 유압유 온도가 낮아진다.
  3. 펌프 토출 압력이 높아진다.
  4. 캐비테이션(폐입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정답률: 52%)
  • 유압 펌프의 흡입관이 가늘 경우, 유체가 흡입되는 과정에서 압력이 낮아지면서 유체 내부의 기체가 생성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기체가 펌프 내부에서 압력이 다시 상승되면서 붕괴되면, 폭발적인 충격파가 발생하여 펌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캐비테이션(폐입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펌프 흡입관의 굵기는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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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첵 밸브(check valve)가 열리기 시작하는 가장 낮은 압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포핑 압력(popping pressure)
  2. 압력 등급(pressure rating)
  3. 크랙킹 압력(cracking pressure)
  4. 시팅 압력(seating pressure)
(정답률: 37%)
  • 첵 밸브는 일방향으로 유체가 흐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체가 역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밸브가 닫혀야 합니다. 첵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가장 낮은 압력을 크랙킹 압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밸브 내부의 스프링이나 디스크 등이 처음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랙킹 압력은 첵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최소한의 압력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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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의 안전한 정비를 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정비작업 전 장비가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한다.
  2. 작업전 축전지의 +, -단자를 항상 부착시켜 놓는다.
  3. 버킷을 지면에 대하여 평탄하게 낮춘다.
  4. 작업전 장비가 선회할 수 없도록 키를 빼어 놓는다.
(정답률: 49%)
  • 작업전 축전지의 +, -단자를 항상 부착시켜 놓는다는 것은 안전을 위한 조치이다. 축전지의 단자가 노출되어 있으면, 정비 중에 실수로 단락이 생길 수 있어서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축전지의 단자를 항상 부착시켜 놓아야 안전한 정비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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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두개이상의 펌프를 가진 유압회로에서 동력절감을 위해 회로내의 압력이 설정압력에 이르면 펌프로부터의 모든 유량을 직접 탱크로 환류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감압 밸브
  3. 시퀸스 밸브
  4. 언로더 밸브
(정답률: 13%)
  • 언로더 밸브는 설정압력에 도달하면 펌프로부터의 유량을 직접 탱크로 환류시키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동력절감을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릴리프 밸브는 과압시 압력을 해제하는 밸브, 감압 밸브는 압력을 감소시키는 밸브, 시퀸스 밸브는 순서대로 작동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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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멀티미터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하기 전에 0점 조정을 해야 한다.
  2. 초과 또는 ∞의 범위가 1로 나오기 때문에 주의를요 한다.
  3. 온도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4. 표시가 안정될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
(정답률: 27%)
  • 디지털 멀티미터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0점 조정이 필요합니다. 0점 조정을 하지 않으면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과 또는 ∞의 범위가 1로 나오는 경우도 0점 조정을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도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며, 표시가 안정될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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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설기계를 정비작업할 때 안전하지 못한 작업복 상태는?

  1. 작업할 때에는 시계와 반지는 착용하지 않는다.
  2. 연료취급, 세척오일이나 브레이크 오일 취급시 만일에 대비하여 보안경을 착용한다.
  3. 작업복은 자기의 몸보다 좀더 큰 것을 착용한다.
  4. 먼지가 많은 작업시는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률: 44%)
  • 작업복은 자기의 몸보다 좀더 큰 것을 착용하는 이유는 작업 중에 움직임이 자유롭고 작업복 안에 다른 옷이나 물건이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작업복이 너무 작으면 움직임이 제한되고 작업 중에 끼이거나 걸리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복은 자신의 몸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큰 것을 착용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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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000kgf의 힘을 발생하고, 피스톤의 속도가 3.8m/min 인단로드 실린더의 소요마력은 얼마인가? (단, 실린더 내경은 160mm 이다.)

  1. 4.222 PS
  2. 5.444 PS
  3. 6.333 PS
  4. 7.555 PS
(정답률: 23%)
  • 먼저, 힘과 속도를 이용하여 일하는 힘(파워)을 구해야 한다.

    파워 = 힘 × 속도

    힘은 5,000kgf 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5,000kgf = 5,000 × 9.81 N ≈ 49,050 N

    따라서, 파워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파워 = 49,050 N × (3.8 m/min ÷ 60) ≈ 3,086.5 W

    다음으로, 이 값을 마력(PS)으로 변환해야 한다. 1 PS는 약 735.5 W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파워 = 3,086.5 W ÷ 735.5 ≈ 4.222 PS

    따라서, 정답은 "4.222 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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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린더의 입구측에 압력 보상 달림의 유량 조정밸브를 직렬로 장치된 회로는?

  1. 미터인 회로
  2. 미터 아웃 회로
  3. 블리이드 오프 회로
  4. 전자 회로
(정답률: 46%)
  • 압력 보상 달림의 유량 조정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체의 유속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미터인 회로를 사용하여 유속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량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미터인 회로는 유속계와 관련된 회로로, 유체의 유속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력 보상 달림의 유량 조정밸브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미터인 회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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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1 Bar의 단위 환산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14.7 psi
  2. 1.03 Kgf/cm2
  3. 10.33 mAq
  4. 98 kPa
(정답률: 31%)
  • 1 Bar은 100 kPa와 같으므로, 98 kPa는 1 Bar의 단위 환산으로 맞는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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