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건설기계정비기능장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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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냉각수의 손실이 적다.
  2. 열효율이 좋다.
  3.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다.
  4. 방열기를 작게 한다.
(정답률: 20%)
  •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 중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냉각수가 빠르게 순환되어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열효율을 높이고 냉각수의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는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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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의 피스톤에서 압축링을 설치하는 목적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실린더 내면의 유막형성을 위하여
  2. 피스톤과 실린더사이에 적합한 틈새를 주기 위해
  3. 피스톤의 마멸을 방지하기 위하여
  4. 피스톤과 실린더사이의 기밀을 유지하며 피스톤의 열을 방출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7%)
  • 피스톤과 실린더사이의 기밀을 유지하며 피스톤의 열을 방출시키는 것은 압축링의 주요 목적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서 압력이 상승할 때 가스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로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동시에 피스톤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여 열팽창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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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디젤기관의 커먼레일 시스템 연료분사장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연료는 연료탱크 → 저압연료펌프 → 연료 휠터 → 커먼레일 → 고압연료펌프 → 인젝터의 순으로 공급된다.
  2. 커먼레일에는 연료압력센서가 부착되어 있다.
  3. 고압연료펌프는 엔진의 캠축에 의해 구동되고 작동 압력은 1300bar 이상이다.
  4. 인젝터의 정상적인 저항값은 실온에서 0.3∼0.6Ω이다.
(정답률: 70%)
  • 정답은 "연료는 연료탱크 → 저압연료펌프 → 연료 휠터 → 커먼레일 → 고압연료펌프 → 인젝터의 순으로 공급된다."이다. 이유는 디젤기관의 연료공급 시스템은 연료탱크에서 저압연료펌프를 통해 연료 필터를 거쳐 커먼레일에 공급되고, 고압연료펌프를 통해 인젝터로 공급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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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 연료인 경유의 세탄가를 측정하는 방법이 틀린 것은?

  1. 임계 압축법
  2. 흡입압력에 의한 방법
  3. 발화늦음에 의한 방법
  4. 발열량에 의한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 연료인 경유의 세탄가를 측정하는 방법 중 발열량에 의한 방법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경유의 세탄가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경유의 열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경유의 세탄가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들인 임계 압축법, 흡입압력에 의한 방법, 발화늦음에 의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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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린더의 압축압력이 감소되는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피스톤링의 절개부가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때
  2. 실린더벽에 마멸과 흠이 생겼을 때
  3. 피스톤링의 마멸 또는 탄력이 부족할 때
  4. 피스톤이 마멸했거나 상부에 금이 갔을 때
(정답률: 64%)
  • 피스톤링의 절개부가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때는 실린더 내부에서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압축압력이 감소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피스톤링의 움직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실린더 벽면과의 밀착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압축압력이 감소되는 원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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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린더내 연료분사의 조건을 갖추는데 있어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무화 작용이 좋아야 한다.
  2. 관통력이 있어야 한다.
  3. 발열량이 커야 한다.
  4. 분포가 잘 되야 한다.
(정답률: 63%)
  • 실린더 내 연료분사는 고압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료 분자가 빠르게 증발하고, 공기와 적절한 혼합비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발열량이 큰 연료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발열량이 크면 연료 분자가 빠르게 증발하고, 공기와 적절한 혼합비를 이루어 실린더 내에서 효과적인 연소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발열량이 적당하지 못한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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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히이트 레인지는 어떤 형식의 연소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가?

  1. 예연소실식
  2. 직접분사식
  3. 공기실식
  4. 와류실식
(정답률: 알수없음)
  • 히이트 레인지는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하는 직접분사식 연소실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또한, 직접분사식 연소실은 연료의 분사량과 타이밍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연소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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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료여과기 오버 플로우 밸브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흐름저항 방지
  2. 회로내의 공기배출
  3. 연료여과기 보호
  4. 연료분사펌프의 소음발생 방지
(정답률: 40%)
  • 연료여과기 오버 플로우 밸브는 연료의 과도한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흐름저항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여과기와 관련이 있지만, 연료의 흐름저항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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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료의 분사개시시기가 일정하고 분사끝이 변화되는 플런저 리드의 형식은?

  1. 정리드
  2. 역리드
  3. 양리드
  4. A형 리드
(정답률: 60%)
  • 정리드는 연료의 분사개시시기가 일정하고 분사끝이 변화되는 플런저 리드의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플런저 리드의 형태가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분사가 끝나는 시점에서 갑자기 끝나는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리드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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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저위발열량 10500kcal/kg인 경유를 사용하여 연료소비율 180g/ps·h로 운전하는 디젤기관의 열효율은 몇 %인가?

  1. 29.5
  2. 30.5
  3. 33.5
  4. 36.3
(정답률: 알수없음)
  • 열효율은 출력열 / 연료열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먼저 연료소비율을 kcal/h로 변환해야 합니다.

    연료소비율 = 180g/ps·h = 0.18kg/ps·h
    연료소비열 = 10500kcal/kg x 0.18kg/ps·h = 1890kcal/ps·h

    이제 출력열을 계산해야 합니다. 디젤기관의 출력은 일반적으로 토크와 각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출력을 직접 주어졌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출력 = 100ps = 100kW
    출력열 = 100kW x 860kcal/kW = 86000kcal/h = 86000/3600kcal/s = 23.89kcal/ps

    따라서,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열효율 = 출력열 / 연료소비열 x 100%
    = 23.89kcal/ps / 1890kcal/ps·h x 100%
    = 1.26% x 100%
    = 33.5%

    따라서, 정답은 "3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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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에서 노크를 일으키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압축비가 작다.
  2. 흡기온도가 낮다.
  3. 착화지연 시간이 길다.
  4. 착화 후의 연료 분사량이 많다.
(정답률: 60%)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빠르거나, 연소가 일어나는 위치가 너무 높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중에서 착화 후의 연료 분사량이 많다는 것은 연소가 일어나는 위치가 너무 높아서 노크를 일으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료 분사량이 많을수록 연소가 일어나는 위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착화 후의 연료 분사량이 많을수록 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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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설기계의 고속디젤기관에 사용되는 사바테 싸이클이란?

  1. 정압상태에서 열에너지 공급
  2. 정압, 정적상태에서 열에너지 공급
  3. 정적상태에서 열에너지 공급
  4. 등온상태에서 열 에너지 공급
(정답률: 64%)
  • 사바테 싸이클은 고속디젤기관에서 사용되는 싸이클로, 고압과 저압 사이에서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일을 수행하는 싸이클입니다. 이 때, 사바테 싸이클은 정압, 정적상태에서 열에너지를 공급받아 일을 수행하므로 "정압, 정적상태에서 열에너지 공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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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HC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1. 연소실을 반구형으로 설계한다.
  2. 배기관의 온도를 낮은 상태로 유지한다.
  3. 연소실 내의 난류 유동을 형성한다.
  4. 냉각수 온도를 가능한 높게 한다.
(정답률: 25%)
  • 배기관의 온도를 낮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HC 배출을 줄이는 대책이 아니라 NOx 배출을 줄이는 대책이기 때문입니다. HC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소실 내의 연소 조건을 최적화하거나 산소 센서 등을 이용하여 과다한 연료 공급을 막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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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torsional vibration)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플라이휠(fly wheel)외에 어느 것을 사용하는가?

  1. 베어링(bearing)
  2. 스프링(spring)
  3. 감쇠판(damper plate)
  4. 비틀림판(torsional plate)
(정답률: 59%)
  •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은 엔진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플라이휠 외에도 감쇠판(damper plate)을 사용하여 비틀림 진동을 감소시킵니다. 감쇠판은 크랭크축과 플라이휠 사이에 위치하며, 비틀림 진동을 흡수하여 엔진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베어링이나 스프링, 비틀림판은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감쇠판은 가장 효과적으로 비틀림 진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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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검사를 판정의 대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관리 샘플링검사
  2. 로트별 샘플링검사
  3. 전수검사
  4. 출하검사
(정답률: 67%)
  • 출하검사는 제품이 생산되고 나서 최종적으로 제품이 출하되기 전에 수행하는 검사로,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불량 제품이 출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검사를 판정의 대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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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요예측 방법의 하나인 시계열분석에서 시계열적 변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추세변동
  2. 순환변동
  3. 계절변동
  4. 판매변동
(정답률: 37%)
  • 시계열적 변동은 추세변동, 순환변동, 계절변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판매변동은 시계열적 변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판매변동은 일시적인 이벤트나 행사 등으로 인한 판매량의 급격한 변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판매변동은 예측 모델링에서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계열적 변동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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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원재료가 제품화 되어가는 과정 즉 가공, 검사, 운반,지연, 저장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검토를 행하는 것은?

  1. 사무공정 분석표
  2. 작업자공정 분석표
  3. 제품공정 분석표
  4. 연합작업 분석표
(정답률: 17%)
  • 제품공정 분석표는 원재료가 제품화 되는 과정에서 가공, 검사, 운반, 지연, 저장 등의 모든 공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분석표들은 사무, 작업자, 연합작업 등 다른 측면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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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파레토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부적합품(불량), 클레임 등의 손실금액이나 퍼센트를 그 원인별, 상황별로 취해 그림의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비중이 작은 항목부터 큰 항목 순서로 나열한 그림이다.
  2. 현재의 중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발견할 수 있으므로 관리방침을 수립할 수 있다.
  3. 도수분포의 응용수법으로 중요한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으로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된다.
  4. 파레토그림에서 나타난 1∼2개 부적합품(불량) 항목만 없애면 부적합품(불량)률은 크게 감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레토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부적합품(불량), 클레임 등의 손실금액이나 퍼센트를 그 원인별, 상황별로 취해 그림의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비중이 작은 항목부터 큰 항목 순서로 나열한 그림이다."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이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레토그림의 특징과 장점을 설명하는 내용이지만, 이 보기는 파레토그림의 구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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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내용은 설비보전조직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조직의 형태인가?

  1. 집중보전
  2. 지역보전
  3. 부문보전
  4. 절충보전
(정답률: 62%)
  •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설비보전조직은 각 부문별로 담당자를 두어 부문별 보전을 담당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정답은 "부문보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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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nP관리도에서 시료군마다 n=100 이고, 시료군의 수가 k=20이며, ΣnP = 77이다. 이때 nP관리도의 관리상한선 UCL을 구하면 얼마인가?

  1. UCL = 8.94
  2. UCL = 3.85
  3. UCL = 5.77
  4. UCL = 9.62
(정답률: 34%)
  • UCL = μ + 3σ, 여기서 μ는 평균값, σ는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nP관리도에서 μ는 ΣnP/k = 77/20 = 3.85이다. nP관리도에서 σ는 sqrt(ΣnP(1-p)/k)이다. 여기서 p는 불량률이다. n=100이므로 p = 1/100 = 0.01이다. 따라서, σ = sqrt(ΣnP(1-p)/k) = sqrt(77(0.99)/20) = 1.539이다. 따라서, UCL = μ + 3σ = 3.85 + 3(1.539) = 9.62이다. 따라서, 정답은 "UCL = 9.6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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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공기압축기의 선정 기준 중 공급체적은 압축기가 선정 해주는 공기의 양이며 이를 나타내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다음 중 이론공급체적과 다른 또 하나는?

  1. 유효공급체적
  2. 여유공급체적
  3. 비례공급체적
  4. 표준공급체적
(정답률: 65%)
  • 유효공급체적은 압축기가 실제로 사용 가능한 공기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압축기가 생산하는 공기 중 실제로 사용 가능한 양을 의미한다. 이는 압축기의 효율성과 실제 사용 가능한 공기의 양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효공급체적은 압축기의 선정 기준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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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변속기의 유성기어 장치에서 후진이 되는 것은?

  1. 링기어 고정, 캐리어 구동
  2. 선기어고정, 캐리어 구동
  3. 캐리어 고정, 선기어 구동
  4. 링기어고정, 선기어구동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변속기에서 후진 기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유성기어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캐리어를 고정하고, 선기어를 구동하여 유성기어를 역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캐리어 고정, 선기어 구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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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버킷 용량이 0.6m3 인 굴삭기로 1일 5시간 작업할 때 작업량은 얼마인가? (단, 사이클시간 : 20초, 흙의 토량변화율 : 1.0, 디퍼계수 : 1.0, 작업효율 : 0.75)

  1. 205 m3/day
  2. 305 m3/day
  3. 405 m3/day
  4. 505 m3/day
(정답률: 19%)
  • 작업량 = (버킷 용량 ÷ 사이클시간) × 토량변화율 × 디퍼계수 × 작업효율 × 작업시간

    = (0.6 ÷ 20) × 1.0 × 1.0 × 0.75 × 5

    = 0.45 m3/hour × 5 hours

    = 2.25 m3/day

    따라서, 정답은 "405 m3/day"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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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한궤도식 하부 구동체(Under-carriage)의 트랙 앞 부분에서 프레임 위를 전후로 섭동할 수 있는 요크(Yoke)에 설치되어 있으며 스프로킷에 의한 트랙의 회전을 정확히 유지 시켜주는 장치는?

  1. 트랙 아이들러
  2. 캐리어 롤러
  3. 트랙 롤러
  4. 균형 스프링
(정답률: 50%)
  • 트랙 아이들러는 트랙 앞 부분에서 프레임 위를 전후로 섭동할 수 있는 요크에 설치되어 있으며, 스프로킷에 의한 트랙의 회전을 정확히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트랙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므로 정답은 "트랙 아이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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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베이퍼 록(vaper lock)의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장치가 과열되지 않게 한다.
  2. 유압회로내에 잔압을 유지하도록 한다.
  3.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도록 한다.
  4. 비점이 높은 오일을 사용하도록 한다.
(정답률: 84%)
  •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면 유압식 제동장치 내의 압력이 유지되기 때문에 베이퍼 록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도록 한다."가 아닌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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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토크컨버터에서 임펠러의 속도가 일정할 때 터빈의 속도가 감소되면?

  1. 회전력의 감소
  2. 회전력의 증가
  3. 작동력의 감소
  4. 엔진속도의 증가
(정답률: 37%)
  • 토크컨버터에서 임펠러와 터빈은 유체를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임펠러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면 터빈의 속도가 감소하면서 유체의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회전력을 증가시키는 원리와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력의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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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변속기 유압 제어회로에 작용되는 유압은 어느 곳에서 발생되는가?

  1. 변속기 내의 오일 펌프
  2. 변속기 내의 스테이터
  3. 흡기 다기관 내의 부압
  4. 매뉴얼 샤프트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작동하는 유압 제어회로는 변속기 내부의 오일 펌프에서 발생된 유압으로 작동됩니다. 오일 펌프는 변속기 내부에서 오일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유압 제어회로에 필요한 압력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 유압 제어회로에 작용되는 유압은 "변속기 내의 오일 펌프"에서 발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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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굴삭기에서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은 상태에서 작업시 발생하는 현상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발열의 원인이 된다.
  2.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된다.
  3. 캐비테이션의 원인이 된다.
  4. 동력손실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59%)
  •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유압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굴삭기의 작동에 영향을 주어 작업 효율을 떨어뜨리고, 부품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작동유 점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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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틸트밸브 스풀에는 엔진이 정지하고 있을 때 틸트레버가 전진위치로 놓여 있더라도 마스트가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유압회로내에 설치한 밸브는?

  1. 틸트 밸브
  2. 릴리프 밸브
  3. 리프트 밸브
  4. 틸트 스윙 밸브
(정답률: 70%)
  • 틸트밸브는 엔진이 정지하고 있을 때에도 마스트가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유압회로내에 설치된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틸트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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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모터 그레이더의 작업속도가 15 km/h, 작업거리가 500 m일때, 조종작업에 요하는 시간이 2분이라면 싸이클 시간은?

  1. 2분
  2. 3분
  3. 4분
  4. 5분
(정답률: 60%)
  • 작업속도가 15 km/h 이므로 1분에 작업하는 거리는 0.25 km (250 m) 입니다. 따라서 2분 동안 작업하는 거리는 0.5 km (500 m) 이며, 이는 작업거리와 같습니다. 즉, 모터 그레이더가 한 싸이클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분"이 아닌 "4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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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차동기어장치에서 열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2. 사이드베어링의 조임이 불량하다.
  3.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백래쉬가 너무작다.
  4. 드라이브샤프트의 스플라인이 마모가 크다.
(정답률: 59%)
  • 드라이브샤프트의 스플라인이 마모가 크다는 것은 차동기어장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차동기어장치에서 열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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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로프의 전단, 마모는 규정치 이내이어야 하는데 소선 수의 전단은 몇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5
  2. 7
  3. 1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로프의 전단, 마모는 안전을 위해 규정치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때, 전단은 로프의 직경과 비례하며, 마모는 로프의 길이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단과 마모는 로프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소선 수의 전단은 로프의 전단보다 더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소선 수가 로프의 직경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선 수의 전단은 로프의 전단보다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로프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선 수의 전단은 로프의 전단보다 더 작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규정에서는 소선 수의 전단이 로프의 전단보다 10% 이내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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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틸트도저가 할 수 있는 작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측면 송토
  2. V형 배수로 작업
  3. 바위돌 굴리기
  4. 나무 뿌리 파내기
(정답률: 46%)
  • 틸트도저는 바위돌 굴리기, 나무 뿌리 파내기, V형 배수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측면 송토 작업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측면 송토 작업은 경사진 지형에서 토양을 깎아내는 작업으로, 틸트도저는 이 작업을 수행하기에는 너무 무겁고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측면 송토 작업은 소형 굴착기나 미니 굴삭기 등의 작은 굴삭기로 수행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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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트랙롤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트랙롤러를 캐리어롤러 라고도 한다.
  2. 2중 플랜지형은 트랙의 정렬을 바르게 한다.
  3. 싱글 플랜지형은 트랙이 외부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4. 5개의 트랙롤러가 있는 경우, 2번과 4번은 2중 플랜지형 롤러를 사용한다.
(정답률: 62%)
  • "트랙롤러를 캐리어롤러 라고도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트랙롤러는 캐리어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롤러를 캐리어롤러 라고도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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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무한 궤도식 트랙터가 고르지 않은 지면을 주행할 때 트랙이 지면의 요철 때문에 뜨지 않고 항상 정지(整地)되어 있는 지면을 통과하는 것 같이 주행할 수 있는 현가 방식은?

  1. 고정식(固定式) 현가방식
  2. 부동식(浮動式) 현가방식
  3. 가역식(可逆式) 현가방식
  4. 반경식(半硬式) 현가방식
(정답률: 19%)
  • 반경식 현가방식은 트랙터의 트랙이 지면의 요철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이면서도,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항상 지면과 접촉하도록 설계된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고정식 현가방식보다는 유연하면서도 부동식 현가방식보다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가역식 현가방식보다는 더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식입니다. 따라서 무한 궤도식 트랙터와 같이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한 현가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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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브레이크장치 회로 내에 잔압을 두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외부 공기유입 방지
  2. 브레이크 작동 늦음 방지
  3. 휠 실린더에서의 오일 누유 방지
  4. 브레이크장치 회로내의 잔압은 1kgf/cm2∼1.3kgf/cm2이내의 잔압을 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브레이크장치 회로내의 잔압은 1kgf/cm2∼1.3kgf/cm2이내의 잔압을 둔다"는 이유는 브레이크 작동 늦음 방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적절한 잔압을 유지함으로써 브레이크 작동 시간을 최소화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작동이 즉시 일어나도록 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휠 실린더에서의 오일 누유 방지"와 "외부 공기유입 방지"는 브레이크장치 회로내의 잔압을 두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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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자항식(非自航式) 준설선의 규격을 바르게 표시하지 못한 것은?

  1. 디퍼식은 버킷의 용량(m3)
  2. 그래브식은 그래브 버킷의 산적 용량(m3)
  3. 버킷식은 주기관의 연속 정격 출력(ps)
  4. 펌프식은 준설 펌프 구동용 주기관의 정격 출력(ps)
(정답률: 40%)
  • 그래브식은 그래브 버킷이 산적(흙 등의 덩어리)을 채우는 용량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래브식은 디퍼식과 달리 산적을 채우는 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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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식 조향장치에서 조향이 잘 안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유압 오일이 과다할 때
  2. 펌프 구동 벨트의 유격이 클 때
  3. 제어 밸브가 고착되거나 마모 되었을 때
  4. 공급되는 유압이 낮을 때
(정답률: 40%)
  • 유압식 조향장치에서 조향이 잘 안될 때, 유압 오일이 과다할 때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유압 오일이 과다하면 오히려 유압식 조향장치의 작동이 원활해지는데, 이는 유압 오일이 압력을 유지하여 조향장치의 작동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오일이 과다할 때"가 아닌 다른 보기들 중 하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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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직류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이란 전기자 권선에 흐르는 전류로 인하여 생긴 자속이 무엇에 영향을 주는 현상인가?

  1. 편자 작용만을 하는 현상
  2.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는 현상
  3. 감자 작용만을 하는 현상
  4. 계자극에 영향을 주는 현상
(정답률: 40%)
  • 전기자 반작용은 전류가 흐르는 전기자 권선에 의해 생긴 자속이 주변에 있는 다른 전기자나 자석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 때, 계자극은 전기자나 자석에 작용하는 힘이며, 전류가 흐르는 전기자 권선에 의해 생긴 자속이 계자극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답은 "계자극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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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어컨 콤프레서가 "ON" 되었을 때에는 응축기를 통과하는 냉매가 쉽게 응축되도록 전동팬이 회전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콤프레서는 "ON" 되었지만 전동팬이 회전하지 않는다면 냉방성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 고압측 압력이 상승한다.
  2. 저압측 압력이 떨어진다.
  3. 저압측 압력은 상승하고 고압측 압력은 떨어진다.
  4. 저압측 압력과 고압측 압력 모두 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팬이 회전하지 않으면 냉매가 응축기를 통과할 때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응축기 내부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고압측 압력이 상승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고압측 압력이 상승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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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의 회로도 기호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구성 부품의 하우징이 직접 차량 금속 부분에 접지
  2. 차량의 금속 부분에 배선(하니스)을 이용한 접지
  3. G06은 접지 포인트로 접지 위치를 의미
  4. 구성 부품 위치도에서 G06 위치를 확인
(정답률: 50%)
  • 그림의 회로도 기호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구성 부품의 하우징이 직접 차량 금속 부분에 접지하는 이유는, 하우징이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을 경우에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우징을 차량 금속 부분에 접지함으로써 전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금속 부분에 배선(하니스)을 이용한 접지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는 배선의 접촉 부분에서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성 부품의 하우징이 직접 차량 금속 부분에 접지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G06은 접지 포인트를 의미하며, 구성 부품 위치도에서 G06 위치를 확인하여 접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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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교류발전기에서 3상교류가 발생되는 곳은?

  1. 스테이터
  2. 전기자
  3. 로터
  4. 다이오드
(정답률: 59%)
  • 교류발전기에서 3상교류가 발생되는 곳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가 회전할 때 자기장을 발생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는 부품으로, 회전자와는 반대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스테이터에는 3개의 상이 있고, 각 상마다 전기적으로 120도 차이가 있어 3상교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교류발전기에서 3상교류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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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라디에이터와 냉각 팬을 감싸고 있는 판으로 공기의 흐름을 도와 냉각효과를 증대시키고 배기 다기관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시라우드
  2. 방열기
  3. 수온조절기
  4. 냉각 팬
(정답률: 70%)
  • 시라우드는 라디에이터와 냉각 팬을 감싸는 판으로,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여 냉각 효과를 증대시키고 배기 다기관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라우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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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배터리 셀페이션 현상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충전 전압이 높다.
  2. 전해액의 양이 부족하다.
  3. 전해액의 온도가 높다.
  4. 충전 전류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터리 셀페이션 현상은 충전 시 배터리 내부의 전해액이 충분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충전 시 전해액이 부족하면 전해액의 일부가 전극과 전해질 사이의 공간에 머무르게 되어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부분에서 전하가 축적되어 전압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양이 부족한 경우 배터리 셀페이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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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반도체의 장점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내부전력 손실이 아주 작다.
  2. 역내압이 낮다.
  3. 예열시간을 요하지 않고 곧 작동한다.
  4. 극히 소형이며 가볍다.
(정답률: 86%)
  • 반도체의 장점은 내부전력 손실이 아주 작고 예열시간을 요하지 않고 곧 작동하며 극히 소형이며 가볍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역내압이 낮다는 것은 반도체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없습니다. 역내압이 낮다는 것은 반도체가 고온, 고압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모든 항목이 반도체의 장점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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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실드형 예열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단자전압이 낮으므로 직렬접속한다.
  2. 예열시간이 코일형보다 짧다.
  3. 코일형 보다 내구성이 떨어진다.
  4. 단자전압이 높으므로 병렬접속한다.
(정답률: 60%)
  • 실드형 예열플러그는 코일형 예열플러그보다 단자전압이 높기 때문에 병렬접속을 해야합니다. 직렬접속을 하면 전압이 높아져 예열시에 과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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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관의 회전저항이 8kgf-m이고, 링기어의 잇수가 117, 피니언의 잇수가 9라면, 기관을 시동시키기 위한 기동전동기의 필요 회전력(kgf-m)은?

  1. 0.6
  2. 1.7
  3. 0.9
  4. 1.2
(정답률: 15%)
  • 회전저항은 링기어와 피니언의 잇수에 비례하므로, 링기어와 피니언의 잇수를 곱한 값인 1053에 회전저항 8kgf-m을 곱한 후 9로 나누어준다. 따라서, (117*9*8)/1053 = 0.6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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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제어 밸브에서 스풀형식의 밸브가 사용되는 이유는?

  1. 계통 내의 압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2. 축압기의 압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3. 오일의 흐름방향을 변화시키기 위해
  4. 펌프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
(정답률: 50%)
  • 유압제어 밸브에서 스풀형식의 밸브가 사용되는 이유는 오일의 흐름방향을 변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스풀형식의 밸브는 스풀을 회전시켜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유압시스템에서 필요한 압력과 유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제어 밸브에서 스풀형식의 밸브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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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 장치에 사용되는 실(Seal)의 구비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압축 변형이 커야 한다.
  2. 고온에서 열화가 적어야 한다.
  3. 내화학성, 내약품성이 양호해야 한다.
  4. 내구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 변형이 커야 한다."는 옳은 구비조건입니다. 유압 실은 압축력을 받아 압축 변형을 일으켜 유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축 변형이 작으면 밀봉력이 약해져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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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굴삭기의 엔진시동을 정지하고자 할 때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1. 감압 레버를 당긴다.
  2. 2차 전압을 차단한다.
  3. 배터리 (+)단자를 탈거한다.
  4. 예열 플러그의 전원을 차단한다.
(정답률: 77%)
  • 굴삭기의 엔진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는 과정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엔진을 정지시키기 위해서는 연료 공급과 공기 공급을 차단해야 합니다. 감압 레버를 당기면 연료 공급이 차단되어 엔진이 정지됩니다. 따라서 감압 레버를 당기는 것이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2차 전압을 차단하거나 배터리 단자를 탈거하는 것은 전기적인 방법으로 엔진을 정지시키는 것이므로, 굴삭기의 종류나 상황에 따라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열 플러그의 전원을 차단하는 것은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가솔린 엔진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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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 장치의 기본 회로 중 현재 일반용 공업장치, 산업용 기계장치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압 회로는?

  1. 개방회로
  2. 밀폐회로
  3. 평행회로
  4. 직렬회로
(정답률: 50%)
  • 현재 일반용 공업장치, 산업용 기계장치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압 회로는 "개방회로"입니다. 이는 유압 실린더나 모터가 작동할 때 유압 유체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즉, 유압 유체가 펌핑되어 실린더나 모터를 작동시키면, 유압 유체는 다시 탱크로 돌아가게 되어 회로가 개방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방회로는 유압 유체의 유량이 크고, 작동 속도가 빠르며, 부하가 가해지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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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불도저의 스프로킷 축을 탈착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탈착할 때는 특수공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2. 베어링 레이스는 손을 이용하여 빼낸다.
  3. 탈착할 때는 크레인을 이용하여 케이스를 든 다음 받침대로 받친 후 작업한다.
  4. 볼트가 풀리지 않을 때는 해머를 사용하여 볼트를 푼다.
(정답률: 64%)
  • 불도저의 스프로킷 축은 매우 무거우며 크레인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받침대에 올려놓으면 작업자가 스프로킷 축을 안전하게 탈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수공구나 해머를 사용하면 스프로킷 축이나 주변 부품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 레이스는 손으로 빼내는 것도 위험하므로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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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의 유량 제어 회로에서 알맞는 회로 명칭은?

  1. 미터 인 회로
  2. 미터 아웃 회로
  3. 블리드 오프 회로
  4. 카운터 밸런스 회로
(정답률: 31%)
  • 이 회로는 유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로, 유량계(meter)에서 들어오는 신호를 인가하고, 이를 제어하여 출력으로 나가는 유량을 조절하는 회로이기 때문에 "미터 인 회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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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오일쿨러(Oil Cooler) 점검정비 항목과 관계가 먼 것은?

  1. 바이패스 밸브의 작동 확인
  2. 오일의 누출과 물의 누출 여부
  3. 오일 스트레이너의 이상 여부
  4. 공기 또는 순환수의 출입구 온도차 점검
(정답률: 81%)
  • 오일쿨러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오일쿨러 내부에는 오일이 순환되며, 오일 스트레이너는 이 오일쿨러 내부의 오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스트레이너의 이상 여부는 오일쿨러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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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50℃, 압력 10kgf/cm2abs인 공기에서 밀도는 몇 kgf.sec2/m4 인가? (단, 공기를 이상기체로 가정하고 기체상수 R = 29.27 kgf.m/kg·K)이다.)

  1. 1.08
  2. 5.32
  3. 10.57
  4. 8.8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는 밀도를 구하는 공식인 PV = mR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P는 압력, V는 체적, m은 질량, R은 기체상수, T는 절대온도를 나타냅니다.

    먼저, 절대온도인 50℃를 켈빈 온도로 변환해야 합니다. 50℃ + 273.15 = 323.15K입니다.

    다음으로, 압력을 kgf/m2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10kgf/cm2abs는 대기압을 기준으로 한 상대압력이므로, 절대압력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10 + 1.033 = 11.033kgf/cm2abs가 됩니다. 이를 kgf/m2 단위로 변환하면 1,083,300kgf/m2입니다.

    이제 PV = mRT를 사용하여 밀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체적 V는 1m3으로 가정하겠습니다. 따라서 P = 1,083,300kgf/m2, R = 29.27kgf.m/kg·K, T = 323.15K입니다. 이를 대입하여 m을 구하면, m = P/RT = 1,083,300/(29.27 x 323.15) = 1.08kgf.sec2/m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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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 실린더의 내경 20cm, 피스톤 로드의 직경 5cm, 피스톤 로드가 있는 쪽에 100 kgf/cm2의 유압이 가해진다고 하면 피스톤을 미는 힘은 몇 kgf인가?

  1. 2943.75
  2. 29437.5
  3. 1177.5
  4. 11775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 실린더의 내경이 20cm 이므로 반지름은 10cm이다. 따라서 실린더의 단면적은 πr2 = 100π cm2 이다.

    피스톤 로드의 직경이 5cm 이므로 반지름은 2.5cm이다. 따라서 피스톤 로드의 단면적은 πr2 = 6.25π cm2 이다.

    유압이 100 kgf/cm2 가해지므로,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은 100π × 20 = 2000π kgf 이다.

    이 힘은 피스톤 로드에도 작용하므로, 피스톤 로드가 미는 힘은 2000π × (6.25π/100π) = 125π kgf 이다.

    이 값을 계산하면 약 392.7 kgf 이므로, 가까운 값인 29437.5 kgf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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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동효율과 토크효율이 가장 높은 유압 전동기는?

  1. 액시얼 플런저형
  2. 기어형
  3. 멀티스트로우크형
  4. 레이디얼플런저형
(정답률: 59%)
  • 액시얼 플런저형 유압 전동기는 플런저가 축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유체를 압축하여 움직임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기어나 멀티스트로우크형, 레이디얼플런저형과 같은 다른 유형의 전동기보다 전동효율과 토크효율이 높아서, 액시얼 플런저형이 가장 효율적인 유압 전동기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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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드라이버 사용시 유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날 끝이 홈의 폭과 길이가 같은 것을 사용한다.
  2.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3. 작은 공작물은 한손으로 잡고 사용한다.
  4. 각 부품의 규격에 알맞는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73%)
  • "작은 공작물은 한손으로 잡고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작은 공작물은 양손으로 잡고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작은 공작물을 한손으로 잡으면 손가락이 끼이거나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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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압력제어 밸브가 아닌 것은?

  1. 교축밸브
  2. 언로우더 밸브
  3. 시퀀스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교축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교축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로,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압력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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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스크레이퍼 작업으로 할 수 없는 것은?

  1. 흙을 절삭한다.
  2. 깍은 흙을 운반한다.
  3. 흙을 높은 곳으로 들어올린다.
  4. 흙을 버리고 전압한다.
(정답률: 55%)
  • 스크레이퍼는 흙을 깍거나 운반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높은 곳으로 들어올리는 작업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이는 스크레이퍼가 주로 평면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높은 곳으로 들어올리는 작업은 다른 장비나 기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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