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귀금속가공기능장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한국 고대 낙랑문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귀족문화
  2. 소박한 미술 성격
  3. 토착적 요소 결여
  4. 중국문화의 한반도 전래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 고대 낙랑문화는 귀족문화와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토착적 요소를 반영하면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소박한 미술 성격은 아닙니다. 낙랑문화는 고도로 발달된 도자기, 금속공예, 조각 등의 예술 작품을 생산하였으며, 이는 귀족들의 취향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도로 세련되고 화려한 기술과 장식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박한 미술 성격"은 한국 고대 낙랑문화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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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국시대 장신구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라 금관에는 곡옥과 영락이 달려 있다.
  2. 백제시대 장신구는 간결하고 아담한 미가 있다.
  3. 고구려 시대의 것으로 뛰어난 금관이 현존한다.
  4. 누금세공은 신라 이식에 잘 나타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구려 시대의 것으로 뛰어난 금관이 현존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이유는 고구려 시대의 금관은 대부분 파괴되었거나 유실되어 현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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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내용은 어느시대 금속 공예의 특징인가?

  1. 고구려
  2. 신라
  3. 고려
  4. 조선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금속 공예 작품은 고려시대의 것으로, 고려시대는 금속 공예 기술이 발달한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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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통장신구의 일종으로서 유소(流蘇)가 쓰이는 것은?

  1. 비녀
  2. 장도
  3. 노리개
  4. 첩지
(정답률: 알수없음)
  • 유소는 옷이나 가방 등에 달려서 움직임을 주는 장식물입니다. 이 중에서도 노리개는 전통적으로 한복의 치마나 소매 등에 달려서 입체감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노리개는 유소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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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미술 운동으로 양식적 특색은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이며 곡선적인 것은?

  1. 아르누보
  2. 아르데코
  3. 로코코
  4. 신조형주의 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신미술 운동으로, 양식적 특색을 탈피하고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이며 곡선적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아르누보"입니다. 아르데코는 아르누보와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운동으로, 기하학적인 도형과 꾸밈이 특징입니다. 로코코는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양식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곡선과 꽃무늬 등이 특징입니다. 신조형주의 운동은 20세기 초에 등장한 운동으로,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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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조작업시 왁스 모델의 두께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0.3mm보다 얇지 않도록 한다.
  2. 0.7mm보다 얇지 않도록 한다.
  3. 1.0mm보다 얇지 않도록 한다.
  4. 1.2mm보다 얇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작업시 왁스 모델의 두께는 충분히 강하면서도 가벼워야 하기 때문에 0.7mm보다 얇지 않도록 한다. 두께가 너무 얇으면 모델이 부서지거나 변형될 수 있고, 너무 두껍게 만들면 주조물의 성형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두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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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중 십장생에 들지 않는 것은?

  1. 거북
  2. 기린
(정답률: 알수없음)
  • 십장생은 동물끼리의 경쟁에서 승리한 동물들이 모여서 이루는 등급제도입니다. 기린은 다른 동물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만한 특별한 능력이나 특징이 없기 때문에 십장생에 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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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자인의 내용이 서로 적합하게 관련되지 않는 것은?

  1. 공업디자인 - 산업디자인
  2. 그래픽디자인 - 시각디자인
  3. 복식디자인 - 패션디자인
  4. 인테리어디자인 - 건축설계 및 가구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인테리어디자인과 건축설계 및 가구디자인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디자인의 내용이 서로 적합하게 관련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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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양산에 의한 공예품 성격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대중 생활내의 사용이 그 주체가 되는 것
  2. 대량생산이 요구되는 것
  3. 누구나 살수 있지만 가격은 싸지 않는 것
  4.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누구나 살수 있지만 가격은 싸지 않는 것" 입니다. 양산에 의한 공예품은 대량생산이 요구되는 대중 생활내의 사용이 그 주체가 되는 제품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대량생산을 위해 생산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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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형태의 변화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2.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3.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4.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형태의 변화조건이 아니라 조명에 따라 물체의 명암이 변화하면서 인식되는 모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물체의 형태가 변화하는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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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의 원리는 통일, 변화, 조화, 대비, 균형 등이다. 통일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집중
  2. 단순
  3. 종속
  4.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통일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집중, 단순, 종속이 있습니다. 이들은 디자인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통일감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강조하거나 대조시키는 것으로, 통일성을 깨뜨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비는 통일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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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하학적 곡선이외의 어려운 곡선을 그릴 때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1. 운형자
  2. 분도기
  3. 형판
  4. 제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운형자는 곡선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로, 곡선을 그리기 위해 필요한 점들을 일정한 간격으로 찍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하학적 곡선이외의 복잡한 곡선을 그리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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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척도에 관한 내용이 올바른 것은?

  1. 축척 : 2/1
  2. 배척 : 1/5
  3. 현척 : N.S
  4. 실척 : 1/1
(정답률: 알수없음)
  • 실척은 실제 크기와 척도상 크기가 1:1로 일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척 : 1/1"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제 크기와 척도상 크기가 다르거나, 비율이 다른 것을 나타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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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각 부분의 도면 명칭이 번호순으로 바르게 배열된 것은?

  1. 평면도, 정면도, 우측면도, 배면도
  2. 정면도, 배면도, 좌측면도, 저면도
  3. 저면도, 배면도, 좌측면도, 정면도
  4. 평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정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평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정면도" 입니다.

    1. 평면도: 물체를 위에서 바라본 도면으로, 가장 기본적인 도면이며 높이와 깊이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2. 배면도: 물체의 뒷면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물체의 전면과 반대 방향을 나타냅니다.
    3. 우측면도: 물체의 오른쪽 면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물체의 왼쪽 면과 반대 방향을 나타냅니다.
    4. 정면도: 물체의 정면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물체의 높이와 너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평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정면도"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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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대상물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세 모서리를 좌표축으로 하여 투상도를 그리며, 입체의 형상을 한 투상도를 한개의 투상면에 그릴 수 있는 투상법은?

  1. 정투상법
  2. 축측투상법
  3. 표고투상법
  4. 투시투상법
(정답률: 알수없음)
  • 축측투상법은 대상물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세 모서리를 좌표축으로 하여 투상도를 그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입체의 형상을 한 투상도를 한 개의 투상면에 그릴 수 있어서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측투상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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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개 이상의 입체가 교차할 때 그 투상은?

  1. 상관도
  2. 전개도
  3. 정투상도
  4. 사투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개 이상의 입체가 교차할 때 그 투상은 상관도입니다. 상관도는 입체의 교차 부분을 평면에 투영하여 나타낸 것으로, 입체의 형태와 위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체의 전개나 투상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상관도는 교차하는 입체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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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투시도의 용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H.L - 기선
  2. C.V - 시중심
  3. S.P - 화면
  4. P.P - 입점
(정답률: 알수없음)
  • C.V는 카메라의 시점에서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시점을 의미하며, 시중심은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시점에서 수평선과 수직선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따라서 C.V - 시중심은 카메라가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시점에서 수평선과 수직선이 만나는 지점을 중심으로 투시도를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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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파 중 우리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파장의 범위는?

  1. 380 ∼ 780 nm
  2. 400∼ 850 nm
  3. 1200∼1500 nm
  4. 320∼ 90 nm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 눈은 주로 가시광선이라고 불리는 파장 범위에서 빛을 지각합니다. 이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는 약 380nm에서 780nm까지이며, 이 범위를 넘어가면 적외선이나 자외선 등의 파장은 우리 눈으로 인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380 ∼ 780 n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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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먼셀 색상환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대표 색상의 번호를 5에 기준을 둔다.
  2. 명암 단계는 15단계로 분류된다.
  3. 우리나라의 산업규격에서는 채택치 않고 있다.
  4. 순색의 채도는 0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표 색상의 번호를 5에 기준을 둔 이유는 먼셀 색상환에서는 5가 중앙에 위치하며, 이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대표 색상을 배치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대표 색상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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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면적에 따른 색의 대비효과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단, 동일 색일 경우)

  1. 면적이 작은 것이 밝게 보인다.
  2. 면적이 큰 것이나 작은 것 모두 같다.
  3. 색 대비 효과는 일어나지 않는다.
  4. 면적이 큰 것이 밝고 선명하며 면적이 작은 것이 어둡고 흐리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이 큰 것이 밝고 선명하며 면적이 작은 것이 어둡고 흐리게 보인다. 이는 색의 밝기와 대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면적이 큰 것은 더 많은 색상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밝고 선명하게 보이며, 면적이 작은 것은 적은 색상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어둡고 흐리게 보입니다. 이러한 대비 효과는 시각적으로 더욱 강조되는데, 이는 우리 뇌가 면적이 큰 것을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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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같은 위치에 있으면서 더 가깝게 보이는 색을 진출색이라 하는데 다음 중 진출효과가 가장 적은 색은?

  1. 빨강
  2. 노랑
  3. 남색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진출효과는 색의 밝기와 채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남색은 다른 색들에 비해 밝기와 채도가 낮아서 진출효과가 가장 적습니다. 즉, 같은 위치에 있어도 다른 색들에 비해 덜 눈에 띄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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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배색을 할 때의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사용하는 목적에 적합하도록 할 것
  2. 배색을 가급적 밝게 할 것
  3. 사용되는 재질과 형체를 고려하여 조화되도록 할 것
  4. 밝은 배색인지 어두운 배색인지를 미리 계획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을 가급적 밝게 할 것은 유의할 점이 아닙니다. 오히려 사용하는 목적에 적합하도록 할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내에서는 밝은 배색이 적합하고, 야외에서는 어두운 배색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되는 재질과 형체를 고려하여 조화되도록 할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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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이아몬드 유사품 중 천연 내포물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Zircon
  2. YAG
  3. CZ
  4. G.G.G
(정답률: 알수없음)
  • Zircon은 천연 내포물을 가지고 있는 다이아몬드 유사품입니다. 다른 보기인 YAG, CZ, G.G.G는 모두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합성 다이아몬드 유사품으로 내포물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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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부면의 곡면형태는 원석의 형태에 따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하부면은 지면과 수평을 이루는 것으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는?

  1. 평 캐보션
  2. 오목 캐보션
  3. 이중 캐보션
  4. 단순 캐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상부면의 곡면형태는 원석의 형태에 따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하부면은 지면과 수평을 이루는 것으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는 "단순 캐보션"입니다. 이는 설치가 간편하고 안정적이며,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순 캐보션은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며,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원석에 적용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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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르콘을 브릴리언트로 연마할 때 이상적인 크라운면의 각도는?

  1. 35°
  2. 37°
  3. 40°
  4. 43°
(정답률: 알수없음)
  • 지르콘은 광학적으로 밀도가 높아 브릴리언트 컷으로 연마할 때 높은 반사율을 가집니다. 이 때, 크라운면의 각도가 높을수록 반사율이 높아지므로 이상적인 크라운면의 각도는 4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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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닛의 연마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데만토이드 가닛은 브릴리언트컷 보다 에메랄드컷이 산란도가 높다.
  2. 반투명은 캐보션으로 연마한다.
  3. 연마시 열을 주지 않도록 유의한다.
  4. 파세팅에는 주석회전판을 쓰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데만토이드 가닛은 브릴리언트컷 보다 에메랄드컷이 산란도가 높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브릴리언트컷은 대부분의 빛을 반사하여 반짝이는 느낌을 주는 반면, 에메랄드컷은 빛을 직선으로 반사시켜 산란도가 높아 보다 차분하고 고요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데만토이드 가닛의 경우 에메랄드컷이 더 어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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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난발 난물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보석이 빠지지 않도록 지탱해 준다.
  2. 투명한 보석의 경우 빛의 반사 효과가 있다.
  3. 형태에 약간의 제약이 따른다.
  4. 다이아몬드 등 고급보석이나 섬세한 디자인에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형태에 약간의 제약이 따른다"는 것은 난발 난물림이 보석을 만들 때, 보석의 크기와 모양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석의 원석이나 광물의 형태에 따라 보석의 모양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석 제작자는 이러한 제약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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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귀금속 금 품위 규정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금의 순도는 캐럿이라는 단위로 표시된다.
  2. 금에서의 1K은 약 1.296그램이다.
  3. 국제적 금형제도 중량의 경우 1트로이 온스는 31.1035g이다.
  4. 금 백분율 표시에서는 실용상 99.88%의 화이브 나인이 통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금 백분율 표시에서는 실용상 99.88%의 화이브 나인이 통용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표기법 중 하나로, 24K 금은 99.99% 이상의 순도를 가지며, 22K 금은 91.67%의 순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99.88%의 순도를 가지는 화이브 나인은 실용상 가장 흔히 사용되는 순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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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분석을 건식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경우는?

  1. 품위가 낮은 금만 있을 때
  2. 품위가 낮은 은만 있을 때
  3. 품위가 낮은 금, 동이 있을 때
  4. 품위가 낮은 금, 은이 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분석을 건식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경우는 "품위가 낮은 은만 있을 때"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두 가지 요소 중 하나만을 고려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금과 은, 금과 동, 은과 동의 경우에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건식법으로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은만 있는 경우에는 품위가 낮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건식법으로 분석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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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진주와 양식 진주의 식별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물체의 내부조직을 투과하여 생성과정 및 조직상태를 검증할 수 있는 것은?

  1. X - 선 형광법
  2. X - 선 산란법
  3. 앤도 스코프 방법
  4. X - 방사선 사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진주와 양식 진주의 내부조직을 투과하여 생성과정 및 조직상태를 검증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X-선 사진법입니다. 이는 X-선을 이용하여 물체의 내부를 촬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내부 구조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형광법과 선 산란법은 빛을 이용하여 물체의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이며, 앤도 스코프 방법은 물체의 표면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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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석광상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은?

  1. 한 종류의 보석만이 포함되어도 된다.
  2. 한종 또는 수종의 유용보석이 경제적으로 채굴가치가 있어야 한다.
  3. 경제적으로 가치가 없는 보석이라도 여러종류가 포함되어야 한다.
  4. 모든 광물로 구성된 암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광상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한종 또는 수종의 유용보석이 채굴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이는 보석광상이 채굴되어야 하는 이유이며, 경제적 가치가 없는 보석이나 모든 광물로 구성된 암석은 보석광상으로서의 가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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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세개의 결정축은 서로 직각으로 만나며 이들의 평행인 단위정(單位晶)의 가로, 세로, 높이의 길이가 같은 결정계는?

  1. 단사정계(單斜晶系)
  2. 정방정계(正方晶系)
  3. 삼사정계(三斜晶系)
  4. 등축정계(等軸晶系)
(정답률: 알수없음)
  • 등축정계는 세 개의 결정축이 서로 직각으로 만나며, 결정축의 길이가 모두 같은 결정계를 말합니다. 이는 결정체의 대칭성이 가장 높은 형태로, 결정체 내부의 분자나 이온의 위치나 방향이 모두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등축정계는 가장 안정적인 결정체 형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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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육방정계의 결정구조를 가진 보석은?

  1. 가닛
  2. 스피넬
  3. 사파이어
  4. 다이아몬드
(정답률: 알수없음)
  • 육방정계의 결정구조는 육면체 형태를 가지며, 이 구조를 가진 보석은 사파이어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양면체 형태를 가지며, 가닛과 스피넬은 삼각무늬 결정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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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흑진주가 검게 보이는 이유로 타당한 것은?

  1. 흑색소, 빛간섭
  2. 적색소, 빛반사
  3. 녹색소, 빛흡수
  4. 자색소, 빛분산
(정답률: 알수없음)
  • 흑진주는 흑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검은 색을 띠는데, 이는 빛이 입체적인 구조를 가진 진주의 표면에서 빛간섭을 일으켜 검은 색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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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보석 중에서 다이아몬드의 브릴리언시가 높은 이유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산란도가 높아 빛의 분산률이 높으므로
  2. 굴절률이 높고 임계각이 적으므로
  3. 투명도가 높으므로
  4. 경도가 높아 최상의 폴리싱이 가능하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산란도가 높아 빛의 분산률이 높으므로"라는 이유가 잘못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브릴리언시가 높은 이유는 굴절률이 높고 임계각이 적어서 빛이 다이아몬드 내부에서 반사되어 빛의 반사와 굴절이 매우 강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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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조용 재료의 가열온도 측정 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재료에 온도계를 대고 알아본다.
  2. 가열된 색을 보고 측정한다.
  3. 연소된 열량으로 측정한다.
  4. 가열시간으로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열된 색을 보고 측정하는 것은 단조용 재료의 가열온도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하고 신속한 방법입니다. 이는 단조용 재료가 특정한 온도에서 색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열된 색을 보고 측정하는 것은 정확도가 높고 측정이 용이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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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금속분류가 올바른 것은?

  1. 준금속 : 규소, 프로오름 등
  2. 경금속 : 마그네슘, 알루미늄, 니켈 등
  3. 귀금속 : 금, 은, 백금, 구리, 알루미늄 등
  4. 비금속 : 산소, 수은 등
(정답률: 알수없음)
  • 준금속은 금속과 비금속의 중간에 위치한 원소로, 일부 금속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인 금속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규소와 프로오름은 전자 구조나 화학적 성질 등에서 일부 금속과 유사하지만 전기전도성이나 연성 등에서는 일반적인 금속과는 차이가 있어서 준금속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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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성을 이용한 금속의 가공법은?

  1. 주금
  2. 조금
  3. 단금
  4. 투금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성이란 금속이 뜨거워서 연성을 가지게 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때 단금은 전성을 이용하여 금속을 가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금은 금속을 뜨거운 상태로 만들어서 망치로 두드리거나 압착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비교적 쉽게 가공할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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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백금의 특성 중 잘못된 것은?

  1. 유황 금속염류에 침식된다.
  2. 용융점이 1733.5℃이다.
  3. 금보다 비교적 가공성이 좋다.
  4. 쉽게 산화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금의 특성 중 잘못된 것은 "금보다 비교적 가공성이 좋다." 입니다. 이는 오히려 금이 백금보다 가공성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금은 매우 연성이 뛰어나고, 높은 인장강도와 끈기를 가지고 있어 가공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반면 백금은 금보다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끈기가 높아 가공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금보다 가공성이 좋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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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칠보공예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분유칠보 : 불투명 유약을 구운 후 투명색을 발라 900℃ 이상에서 굽는다.
  2. 흐림칠보 : 투명유약을 곱게 갈아서 물에 헹구지 않고 사용한다.
  3. 투태칠보 : 색유리를 칠보유약과 혼합하여 굽는다.
  4. 성태칠보 : 0.1mm 정도의 얇은 동판을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없습니다.

    투태칠보는 색유리를 칠보유약과 혼합하여 굽는 기법으로, 색상과 무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색유리와 칠보유약을 섞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칠보공예 기법에 비해 색감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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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은땜(silver solder)의 구성 성분은?

  1. 은 + 구리 + 아연
  2. 은 + 주석 + 아연
  3. 은 + 납 + 구리
  4. 은 + 니켈 + 납
(정답률: 알수없음)
  • 은땜은 은, 구리, 아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은이 높은 녹는점을 가지고 있어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땜합금으로 많이 사용되며, 구리와 아연은 은과의 결합력을 높여 땜합금의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기 위해 첨가되는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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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은(Ag)을 녹이는 왕수의 혼합비(질산:염산)는?

  1. 1:1
  2. 3:1
  3. 1:2
  4. 1:3
(정답률: 알수없음)
  • 은(Ag)은 질산(HNO3)과 반응하여 AgNO3를 생성하며, 이 반응은 열반응이다. 따라서 녹이는 왕수는 열을 발생시키는 반응에 적합한 혼합비를 가져야 한다. 질산과 염산(HCl)은 각각 산화작용과 환원작용을 일으키는 성질이 있으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Ag를 녹이는 왕수를 만들 때는 질산과 염산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이때, 질산과 염산의 혼합비는 3:1이 적합하다. 이유는 질산과 염산이 생성하는 열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질산은 열반응을 일으키므로 열을 많이 발생시키지만, 염산은 환원작용을 일으키므로 열을 적게 발생시킨다. 따라서 질산과 염산을 3:1의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질산이 열을 많이 발생시키고 염산이 열을 적게 발생시켜 적절한 열을 발생시키는 녹이는 왕수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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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땜은 제작시 은의 성분이 많고 적음에 따라 나타나는 일반적인 성질 중 잘못된 것은?

  1. 은의 함량이 많으면 융점이 높고 내식성이 강해진다.
  2. 은의 함량이 많으면 가공성이 좋아진다.
  3. 은의 함량이 적으면 융점이 낮아 유동성이 좋아진다.
  4. 은의 함량이 많으면 경도가 좋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의 함량이 많으면 경도가 좋아진다는 이유는, 은은 다른 금속에 비해 높은 인장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은의 함량이 많아질수록 제작된 물체의 경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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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측정공구가 아닌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버니어 캘리퍼스
  3. 강철자
  4. 실톱
(정답률: 알수없음)
  • 실톱은 길이나 크기를 측정하는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공구가 아닙니다. 마이크로미터와 버니어 캘리퍼스는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이며, 강철자는 물체의 크기나 형태를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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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관 난물림(fuse setting)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몸체에 난집구멍을 뚫었을때 생긴 얇은 경사면 테두리가 이중테 같이 보석을 감싸는 방법
  2. 사용되는 연마형은 캐보션형이 가장 많으나 간혹 패시트형이 사용되기도 한다.
  3. 신관난물림 방법은 난집이 수평이 된 상태에서 세팅할 수 있다.
  4. 파이프 형태의 난집에 보석을 앉히고 테두리를 눌러 보석을 감싸 난물림 하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이프 형태의 난집에 보석을 앉히고 테두리를 눌러 보석을 감싸 난물림 하는 방법은 신관 난물림(fuse setting)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보석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고, 보석의 빛을 최대한으로 발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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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왕복줄질에 깍이는 효과적인 줄날은?

  1. 홑줄날
  2. 두줄날
  3. 세줄날
  4. 대줄날
(정답률: 알수없음)
  • 왕복줄질에서 깍이는 효과적인 줄날은 세줄날입니다. 이는 세 개의 줄이 꼬여있기 때문에 강도가 높아지고 내구성이 좋아져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줄날은 두줄날보다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어서 더 큰 배를 다룰 때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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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구리가 합금된 정은(92.5% 은)이나, 82%의 은에서 부분적으로 가열하였다가, 식으면서 주름을 만들게 되는 기법의 명칭은?

  1. 낱알기법
  2. 망상조직기법
  3. 목금기법
  4. 입사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망상조직기법은 구리가 합금된 정은이나 82%의 은에서 일부 가열 후 식으면서 주름을 만들어 내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주름은 망상이라고 부르며, 이를 통해 은의 표면을 장식하거나 질감을 부여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망상조직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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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금 60%, 동 40%로 합금을 한다면 일반적으로 어떤 방법이 가장 바람직한가?

  1. 두 금속다 촉매제를 사용하면 된다.
  2. 동을 먼저 용해한 다음 금을 천천히 용해한다.
  3. 금과 동은 동족이기 때문에 같이 용해해도 된다.
  4. 금을 먼저 용해한 다음 동을 촉매제를 써서 용해된 금속에 넣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금과 동은 서로 용해성이 다르기 때문에 금을 먼저 용해한 다음 동을 촉매제를 사용하여 용해된 금속에 넣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 방법은 금의 용해성이 높아서 먼저 용해하면 동보다 더 많은 금이 용해되기 때문에, 동을 용해할 때 촉매제를 사용하여 동이 용해되는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금과 동이 균일하게 섞이고, 합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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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합금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1. 합금을 만들 때는 융점이 높은 금속을 먼저 용해한다.
  2. 합금시 친화력이 크면 화합물을 만들고 약하면 고용체가 된다.
  3. 비중과 융점의 차이가 작은 것끼리 서로 합금하여 차례로 조성한다.
  4. 모합금을 만들 때 합금 할 모든 금속을 한번에 같이 용해 합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모합금을 만들 때 합금 할 모든 금속을 한번에 같이 용해 합금한다."입니다. 이는 잘못된 기술입니다. 모합금을 만들 때는 각 금속의 용해점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금속을 순차적으로 용해하여 합금을 만듭니다. 이렇게 하면 각 금속의 특성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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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면 상감할 때 잘 사용되지 않는 정은?

  1. 평정
  2. 골정
  3. 방울정
  4. 반원정
(정답률: 알수없음)
  • 반원정은 면 상감할 때 사용되지 않는 정은, 이유는 반원정은 한쪽 면이 평면이 아니기 때문에 상감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정에 비해 사용빈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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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자유단조의 기본작업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굽히기
  2. 늘리기
  3. 갈기
  4. 단짓기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유단조의 기본작업은 굽히기, 늘리기, 단짓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갈기는 자유단조의 기본작업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갈기는 주로 나무를 가공할 때 사용되는 작업으로, 나무를 깎아서 모양을 만들거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자유단조에서는 갈기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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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은땜을 하는 과정이 잘못된 것은?

  1. 붕사의 수용액을 사용한다.
  2. 땜은을 가는 조각으로 잘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땜할 장소는 깨끗이 해야 하므로 닦아 놓는 것이 좋다.
  4. 접합 부분은 땜은이 들어갈 수 있도록 조금 벌려놓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접합 부분은 땜은이 들어갈 수 있도록 조금 벌려놓는 것이 좋다."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땜은을 할 때, 땜은이 잘 흐르도록 접합 부분을 조금 벌려놓으면 땜은이 잘 흐르고 결합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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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토치(blow - pipe torch)를 사용하여 용접할 때 역화(back fire)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1. 토치 내부가 막혀서 고압의 산소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때
  2. 벤튜리와 노즐 끝과의 사이가 막혔을 때
  3. 토치가 너무 달구어졌을 때
  4. 팁이 막히거나 팁의 과열, 사용가스의 압력이 부적당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토치를 사용할 때, 가스와 산소가 혼합되어 불꽃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팁이 막히거나 과열되면 가스와 산소의 혼합비율이 바뀌어 역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가스의 압력이 부적당하면 가스와 산소의 혼합비율이 바뀌어 역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토치를 사용할 때는 팁과 가스의 압력을 적절히 조절하여 역화 현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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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밀주조 기법에서 고무를 경화시키는데 고무몰드 두께가 12mm일 경우 가장 적합한 가열 조건은?

  1. 154℃로 30분
  2. 135℃로 25분
  3. 120℃로 20분
  4. 114℃로 15분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는 열에 의해 경화되는데, 경화 시간과 온도는 고무의 종류와 모양, 크기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고무몰드 두께가 두꺼울수록 경화 시간과 온도가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고무몰드 두께가 12mm일 경우, 154℃로 30분 가열 조건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이 조건에서 고무가 충분히 경화되어 내구성이 높아지면서도, 고무의 물성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무몰드 두께가 12mm에는 적합하지 않은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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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조작업을 마친 금속의 표면에 기포가 생겼다. 그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왁스가 완전히 제거될 만큼 긴시간 동안 열을 주지 않은 경우
  2. 금속의 중량이 너무 과다한 경우
  3. 플라스크를 너무 급하게 가열시킨 경우
  4. 금속의 용해온도가 너무 높았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의 중량이 너무 과다한 경우는 주조 과정에서 사용된 금속의 양이 너무 많아서, 금속이 녹아 플라스크 안에서 충분한 공간을 차지하지 못하고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주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포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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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밀주조 작업에서 원형모델의 크기는 모든 제작공정이 끝난 완제품과 비교 했을 때 어떠한 비율로 제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약 5% 크게
  2. 약 10% 크게
  3. 약 15% 크게
  4. 약 20% 크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밀주조 작업에서는 원형모델을 제작할 때, 완제품의 크기와 형태를 고려하여 약 10% 크게 제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주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축률을 고려한 것입니다. 주조 과정에서는 금형 내부에서 녹은 금속이 고온 상태로 주입되어 형성되는데, 이 때 금속이 냉각되면서 수축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원형모델을 약 10% 크게 제작하여 수축률을 보상하고, 최종적으로 완제품의 크기와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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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샌드페이퍼 스틱의 사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진법
  2. 사진법
  3. 좌우회전법
  4. 횡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샌드페이퍼 스틱은 주로 직진하거나 좌우로 움직여가며 표면을 연마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좌우회전법은 샌드페이퍼 스틱의 사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샌드페이퍼 스틱이 회전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좌우회전법은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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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마의 마지막 단계로 표면의 광택제를 제거시키고 섬세한 광택을 내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모브러시
  2. 고무버프
  3. 울버프
  4. 프란넬버프
(정답률: 알수없음)
  • 연마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광택제를 제거하고 섬세한 광택을 내기 위해 울버프가 사용됩니다. 울버프는 부드러운 울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서 표면을 부드럽게 마무리하면서 광택을 내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울버프가 연마의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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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소병을 취급할 때의 주의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산소병을 운반할 때는 밸브를 반드시 잠궈야 한다.
  2. 산소병은 뉘어 놓는 것이 좋다.
  3. 산소의 누설을 조사할 때는 비눗물을 사용한다.
  4. 직사광선에 방치하거나 고온장소에서 작업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산소병은 뉘어 놓는 것이 좋다."입니다. 산소병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산소병은 불규칙한 온도 변화나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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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안전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하인리히의 재해방지 기본원리는 도미노 이론이다.
  2. 화재는 자연재해에 속한다.
  3. 방사능의 표지는 노랑 바탕에 빨강색이다.
  4. 가스 누설검사는 비눗물을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화재는 자연재해에 속한다."입니다. 이유는 화재는 인간의 부주의, 불법행위, 기계의 고장 등 인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예방조치와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화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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