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귀금속가공기능장
(2003-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선사시대 신체 장식의 의미가 가장 적은 것은?

  1. 다른 종족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
  2. 부의 과시나 힘을 상징하는 신분의 상징
  3.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본능적 의미
  4. 제식행사등의 의식을 위한 의미
(정답률: 알수없음)
  • 선사시대 신체 장식은 다른 종족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이나 부의 과시나 힘을 상징하는 신분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의미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본능적인 의미였습니다. 이는 인간이 예술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본성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사시대 신체 장식은 단순히 실용적인 목적이나 상징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아름다움과 예술성을 표현하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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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라시대에 발달된 귀걸이의 제작에 널리 사용되었던 대표적인 제작 기법은?

  1. 누금
  2. 투각
  3. 양감
  4. 상감
(정답률: 알수없음)
  • 누금은 금속을 박아서 만드는 기법으로, 신라시대에는 귀걸이 제작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금속을 박아서 만들기 때문에 세밀하고 정교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었으며, 높은 장식성과 화려함을 자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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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려시대의 금속공예에 영향을 미친 나라가 아닌 것은?

  1. 낙랑
(정답률: 알수없음)
  • 낙랑은 고려시대의 금속공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나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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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조선시대 반지가 아닌 것은?

  1. 감입비취반지
  2. 박쥐문양반지
  3. 국화문양반지
  4. 매화문양반지
(정답률: 알수없음)
  • "감입비취반지"는 조선시대에는 없었던 반지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박쥐문양반지", "국화문양반지", "매화문양반지"는 조선시대에 많이 사용되었던 반지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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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C 예술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밀하고 자유로운 선
  2. 주관적 색채
  3. 입체파
  4. 기하학적 구성
(정답률: 알수없음)
  • 20C 예술의 특성 중에서 "정밀하고 자유로운 선"은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두 가지 상반된 특성을 결합한 것입니다. 이는 20C 예술에서 선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한편으로는 정확하고 깔끔한 선을 통해 현실을 재현하고자 하는 추구와,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로운, 개성적인 선을 통해 작가의 감성과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추구가 동시에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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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s and crafts)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현대공예의 사조로 윌리암 모리스에 의해 시작 되었다.
  2. 기계를 이용한 생산에 적극적이다.
  3. 산업혁명 이후 19C에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4. 예술과 기술의 결합으로 수공예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트 앤드 크라프트는 수공예의 일종으로, 예술과 기술의 결합으로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을 중요시하며, 기계를 이용한 생산에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계를 이용한 생산에 적극적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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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통적 공예에서 소수계층을 위한 생활용품은?

  1. 대중공예
  2. 산업공예
  3. 민속공예
  4. 귀족공예
(정답률: 알수없음)
  • 귀족공예는 고급스러운 소재와 기술을 사용하여 귀족층을 위한 생활용품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대중공예나 민속공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저렴한 가격의 생활용품을 만들었고, 산업공예는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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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상물과 동일화할 수 있는 범위까지 디자인의 특질을 갖도록 간소화시키는 것은?

  1. 구체화
  2. 시각화
  3. 양식화
  4. 구상화
(정답률: 알수없음)
  • 양식화는 대상물과 디자인의 특질을 최대한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디자인을 간소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대상물과 디자인 사이의 유사성을 높이고, 디자인의 인식과 이해를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양식화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로고 디자인에서는 회사의 이름이나 업종과 관련된 요소를 간결하게 표현하여 인식하기 쉽도록 양식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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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반지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형태
  2. 재질감
  3. 반사광
  4.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광은 반지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반사광은 빛이 물체에 닿아 반사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반지 디자인에서는 반사광이 없어도 디자인의 형태, 재질감, 색채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반사광은 반지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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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 중 시각적 균형(balance)이 가장 잘 맞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시각적 균형은 물체의 무게나 크기와 같은 시각적인 속성이 균형을 이루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물체들의 크기와 위치가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시각적 균형이 잘 맞습니다.

    반면에 ""은 왼쪽에 큰 물체와 오른쪽에 작은 물체가 있어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은 왼쪽에 있는 물체가 오른쪽에 있는 물체보다 크기가 크고 무게가 더 무거워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은 왼쪽에 있는 물체가 오른쪽에 있는 물체보다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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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쥬얼리 디자인에서 형을 입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렌더링에 가장 적합한 투시는?

  1. 평행투시
  2. 등각투상
  3. 3점투시
  4. 정투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쥬얼리 디자인에서는 보석의 입체적인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체적인 형태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차원적인 시각적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3점투시입니다. 3점투시는 세 개의 시점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시각으로, 이를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쥬얼리 디자인에서는 3점투시가 가장 적합한 투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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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3가지 이상의 다른 보석을 사용하여 화려하게 꾸민 반지는?

  1. 칵테일 반지
  2. 트윈반지
  3. 핑키반지
  4. 기념반지
(정답률: 알수없음)
  • 칵테일 반지는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보석들을 조합하여 화려하게 꾸민 반지이기 때문입니다. 트윈반지는 두 개의 보석이 연결된 디자인이며, 핑키반지는 핑크색 보석이 사용된 반지입니다. 기념반지는 특별한 기념일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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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물품이 보이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은?

  1. 은선
  2. 실선
  3. 파선
  4. 중심선
(정답률: 알수없음)
  • 물품이 보이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은 실선입니다. 이는 물체의 외곽선이나 윤곽선을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선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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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정투상도와 같은 입체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는 입체의 모든 면이 다른 면과 만나는 것이 아니라, 한 면만 다른 면과 만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모든 면이 다른 면과 만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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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투시도법에서 시중심(CV)이란?

  1. 물체를 보는 사람눈의 위치
  2.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
  3. 지표면에서 수직으로 세운면
  4. 시점의 화면상의 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시중심(CV)은 투시도법에서 시점(눈)과 수직으로 세운면과의 교차점을 말합니다. 이는 화면상에서 물체를 보는 사람의 시점의 위치를 나타내며, 따라서 정답은 "시점의 화면상의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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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색 중 무채색에 속하는 색은?

  1. 빨강
  2. 검정
  3. 주황
  4.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은 모든 색상을 흡수하는 무채색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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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먼셀(Munsell)색체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환은?

  1. 12색상
  2. 15색상
  3. 20색상
  4. 24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색체계에서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색상, 채도, 명도 세 가지 요소를 사용합니다. 이 중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색상환은 색상을 구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진 색상표입니다.

    먼셀색상환은 이러한 색상표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상환으로, 20가지의 색상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구성됩니다. 이러한 색상환은 색의 구분이 명확하고, 색의 조합이나 비교에 용이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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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먼셀기호 "5Y 9/14"의 올바른 설명은?

  1. 명도가 5이다.
  2. 채도가 9이다.
  3. 색상이 14이다.
  4. 노랑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기호 "5Y 9/14"는 색상을 나타내는 기호로, "5Y"는 명도를 나타내고 "9/14"는 채도와 색상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5Y"는 명도가 5라는 뜻이며, "9/14"는 채도가 9이고 색상이 14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노랑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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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눈 주위에 있는 세포 중 무채색만을 지각할 수 있는 것은?

  1. 간상체
  2. 추상체
  3. 수정체
  4. 홍채
(정답률: 알수없음)
  • 간상체는 눈 주위에 있는 망막의 막대세포와 원추세포 중 막대세포에만 존재하는 로드신이라는 시각색소를 통해 무채색을 지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채색을 지각하는데 관여하지 않거나 다른 색도 지각할 수 있는 세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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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의 3속성에 따른 느낌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의 중량감은 명도보다는 채도에 좌우된다.
  2. 색채의 강약감은 명도보다는 채도에 좌우된다.
  3. 색채의 연하고 딱딱함은 명도, 채도에 좌우된다.
  4. 색채의 흥분과 진정은 색상, 명도의 영향이 있지만 주로 채도의 영향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연하고 딱딱함은 명도, 채도에 좌우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색채의 중량감은 채도에 좌우된다는 것은, 채도가 높을수록 색감이 무거워지고 강렬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연한 파란색과 진한 파란색을 비교하면 진한 파란색이 더 무거워 보입니다.

    반면에, 색채의 강약감은 명도에 좌우된다는 것은, 명도가 높을수록 색감이 선명해지고 강렬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과 어두운 노란색을 비교하면 밝은 노란색이 더 강렬해 보입니다.

    따라서, 색채의 속성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는데, 중량감은 채도에, 강약감은 명도에 좌우된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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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명도에 의한 배색 조화의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고명도끼리의 배색 - 밝고 맑은 느낌
  2. 중명도끼리의 배색 - 어둡고 무거우나 수수함
  3. 저명도끼리의 배색 - 온화하고 순수함
  4. 명도차가 큰 배색 - 서늘하고 가라앉는 느낌
(정답률: 알수없음)
  • 고명도끼리의 배색은 밝고 맑은 느낌을 준다. 이는 명도가 높아서 색이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고명도끼리의 조화는 화려하고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어서 화려한 디자인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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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 조화의 공통되는 원리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비 모호성의 원리는 두 색 이상의 배색이 명료하여야 한다.
  2. 동류의 원리는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이다.
  3. 대비의 원리는 상태와 속성이 서로 모호한 점을 가지고 반대적이어야 한다.
  4. 유사의 원리는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의 원리는 상태와 속성이 서로 모호한 점을 가지고 반대적이어야 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대비의 원리는 두 색상이 서로 대비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파란색과 밝은 노란색은 대비가 강하며, 빨간색과 주황색은 대비가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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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석의 특수한 광학효과와 보석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성채효과 : 캐츠아이, 타이거아이
  2. 변채효과 : 오팔
  3. 유색효과 : 알렉산드라이트
  4. 아둘라레센스효과 : 월장석
(정답률: 알수없음)
  • 아둘라레센스효과는 보석이 특정한 조건에서 빛을 받으면 빛을 반사하여 빛깔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월장석은 이러한 아둘라레센스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특정한 각도에서 빛을 받으면 빛깔이 변하는 아름다운 광학효과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아둘라레센스효과와 월장석은 바르게 연결된 보석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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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지르콘의 연마 형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혼합형
  2. 에메럴드형
  3. 라운드 브릴리언트형
  4. 캐보션형
(정답률: 알수없음)
  • 지르콘은 높은 광휘와 브릴리언스를 가지고 있어 라운드 브릴리언트형 연마가 가장 적합합니다. 라운드 브릴리언트형은 대칭적이고 광휘가 높아 보석의 아름다움을 더욱 빛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혼합형은 다양한 연마 형태를 혼합한 것이고, 에메럴드형은 직사각형 모양의 연마 형태이며, 캐보션형은 타원형이나 페어 모양의 연마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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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석연마의 한 형태인 큐벳(Cuvette)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중앙부분을 타원형으로 음각연마
  2. 거들 가장자리보다 위에서 양각조각
  3. 음각에 카메오의 디자인을 붙인 셰비의 변형
  4. 거들 가장자리보다 아래이며 음각조각
(정답률: 알수없음)
  • 큐벳은 보석을 연마하는 도구 중 하나로, 다이아몬드로 만들어진 작은 직육면체 모양의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주로 보석의 모서리나 각을 연마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음각에 카메오의 디자인을 붙인 셰비의 변형"이라는 설명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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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귀금속을 감별하기 위한 장비나 화학약품이 아닌 것은?

  1. 질산과 왕수
  2. 붕사
  3. 시금봉
  4. 시금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붕사"입니다.

    질산과 왕수는 금속의 표면을 부식하여 순도를 확인하는 화학약품입니다. 시금봉은 금속의 밀도를 측정하여 순도를 확인하는 장비입니다. 시금석은 금속의 반사율을 측정하여 순도를 확인하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붕사는 귀금속의 순도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귀금속의 무게를 측정하여 가치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붕사는 귀금속을 감별하기 위한 장비나 화학약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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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금광석이나 사금에 수은(Hg)을 넣고 아말감을 만들어 증류시켜 채취하는 방법은?

  1. 청화법
  2. 도태법
  3. 혼용법
  4. 왕수법
(정답률: 알수없음)
  • 금광석이나 사금에 수은(Hg)을 넣고 아말감을 만들어 증류시켜 채취하는 방법은 혼용법이다. 이는 금과 수은이 혼합되어 있는 아말감을 만들어 증류시켜 금과 수은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금과 수은의 용융점 차이를 이용하여 분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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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은의 적당한 곳에 질산을 한 방울 떨어뜨렸을 때의 반응으로 올바른 것은?

  1. 정은은 회색으로 변한다.
  2. 은도금 제품은 암청색으로 변한다.
  3. 니켈은은 밝은 회색으로 변한다.
  4. 순은은 검정색으로 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질산은 은과 반응하여 은 질산염을 생성합니다. 이 때, 은 질산염은 회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은은 회색으로 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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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루비나 사파이어를 인조석과 식별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경도
  2. 클리뷔지
  3. 투명도
  4. 인클루젼
(정답률: 알수없음)
  • 루비나 사파이어를 인조석과 식별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인클루젼입니다. 인클루젼은 천연 보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내포물이나 결함을 말하며, 인조석에서는 인클루젼이 발견되지 않거나 매우 드물게 발견됩니다. 따라서 루비나 사파이어를 식별할 때 인클루젼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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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사정계이며, 굴절률 1.655∼1.909, 비중 3.95 이며, 러시아, 호주, 경남 울주 등지에서 산출되는 보석은?

  1. 자수정
  2. 말라카이트
  3. 제이드
  4. 가닛
(정답률: 알수없음)
  • 말라카이트는 굴절률과 비중이 주어진 범위 내에 있으며, 러시아, 호주, 경남 울주 등에서 산출되는 보석이기 때문입니다. 자수정, 제이드, 가닛은 굴절률과 비중이 다르거나 산출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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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유기물 보석이 아닌 것은?

  1. 베릴
  2. 퍼얼
  3. 코럴
  4. 앰버
(정답률: 알수없음)
  • 베릴은 유기물 보석이 아닙니다. 베릴은 광물 보석으로, 베릴리움 알루미늄 실리케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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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석의 연마형태 중 캐보션(cabochon)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역 캐보션(reverse cabochon)
  2. 렌틸 캐보션(lentil cabochon)
  3. 조각 캐보션(carved cabochon)
  4. 이중 캐보션(double cabochon)
(정답률: 알수없음)
  • 조각 캐보션은 보석의 표면을 조각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내는 연마 방식이므로, 다른 캐보션 종류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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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낮과 밤의 색(色)이 다르게 보이는 보석(寶石)은?

  1. 오팔(Opal)
  2. 수정(Quartz)
  3. 알렉산드라이트(Alexandrite)
  4. 다이아몬드(Diamond)
(정답률: 알수없음)
  • 알렉산드라이트는 크로뮴과 백금 등의 원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자연광 아래에서는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낮과 밤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보석으로 유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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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투어멀린(Tourmaline)은 몇월의 탄생석인가?

  1. 12월
  2. 10월
  3. 8월
  4. 6월
(정답률: 알수없음)
  • 투어멀린은 10월의 탄생석입니다. 이는 미네랄학적으로 투어멀린이 10월의 탄생석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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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패싯명칭이 아닌 것은?

  1. 베젤(bezel)
  2. 로워 거들(lower girdle)
  3. 스타(star)
  4. 피트(pit)
(정답률: 알수없음)
  • 피트(pit)는 다이아몬드의 표면에 생긴 작은 구멍이나 깊은 흠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패싯명칭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인 베젤(bezel), 로워 거들(lower girdle), 스타(star)는 모두 다이아몬드의 패싯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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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구리(copper)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비중은 8.96 이다.
  2.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은보다 좋다.
  3. 용융점은 1,083℃이다.
  4. 내식성과 전연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비중은 8.96 이다."입니다. 실제로 구리의 비중은 8.96g/cm³입니다.

    구리의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은보다 좋은 이유는 구리의 원자 구조 때문입니다. 구리는 외부 전자껍질에 하나의 전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전자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 전자들이 열이나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리는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높습니다. 반면, 은은 구리와 비슷한 원자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전자의 이동성이 더 높아서 전도율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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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경금속(輕金屬)이 아닌 것은?

  1. 마그네슘
  2. 베릴륨
  3. 알루미늄
  4. 니켈
(정답률: 알수없음)
  • 니켈은 중금속(重金屬)에 속하며, 나머지 보기들은 경금속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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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은(Ag)의 물리적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원자번호 : 47
  2. 면심입방격자
  3. 비중 : 8.49
  4. 용융점 : 960.5℃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비중 : 8.49"입니다. 실제로는 은의 비중은 10.49입니다. 이는 은이 밀도가 높은 금속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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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귀금속(貴金屬)이 아닌 금속은?

  1. 금(Au)
  2. 팔라듐(Pd)
  3. 니켈(Ni)
  4. 로듐(Rh)
(정답률: 알수없음)
  • 니켈은 귀금속이 아닌 일반 금속으로 분류됩니다. 귀금속은 금, 은, 백금, 팔라듐, 로듐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산화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니켈은 산화되기 쉬우며, 화학적으로 불안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니켈은 귀금속이 아닌 일반 금속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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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밑바탕의 불투명 유약의 일부가 투명유약 위로 상승해 반점 무늬를 만드는 기법은?

  1. 투태칠보
  2. 요변칠보
  3. 분유칠보
  4. 형지칠보
(정답률: 알수없음)
  • 밑바탕의 불투명 유약의 일부가 투명유약 위로 상승해 반점 무늬를 만드는 기법을 분유칠보라고 합니다. 이는 분유를 물에 풀어 만든 칠보를 사용하여 만든 기법으로, 분유칠보라고 부르는 이유는 분유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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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알콜에 잘 녹지 않고 가열하면 백색다공성의 물질로 땜을 접합부에 신속히 침투시키는 용제는?

  1. 붕사
  2. 소다
  3. 아연
  4. 산화크롬
(정답률: 알수없음)
  • 알콜에 잘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진 붕사는 땜을 접합하는 용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붕사는 가열하면 백색다공성의 물질로 변하면서 땜을 신속히 침투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붕사는 땜을 접합할 때 효과적인 용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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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금속용해시에 쓰이는 용제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피막형성, 산화방지 및 온도보전
  2. 온도상승, 산화촉진 및 피막형성
  3. 피막제거, 산화저하 및 온도저하
  4. 피막보존, 산화촉진 및 온도상승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용해시에 쓰이는 용제는 금속 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산화를 방지하고, 온도 상승에도 피막을 보존하여 금속의 품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막형성, 산화방지 및 온도보전"이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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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땜이 끝난 일감을 붕사막과 산화막을 벗겨내기 위해 황산액에 넣을 때 사용되는 핀셋의 재질로 알맞는 것은?

  1. 구리
  2. 신주
  3. 전기동
  4. 스텐레스
(정답률: 알수없음)
  • 황산액은 강한 산성 용액으로, 대부분의 금속을 부식시킵니다. 따라서 일감을 붕사막과 산화막에서 벗겨내기 위해 사용되는 핀셋은 부식되지 않는 재질이어야 합니다. 스텐레스는 부식에 강한 재질로, 구리, 신주, 전기동보다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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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물체의 길이, 지름, 두께, 깊이를 측정하는 기구는?

  1. 마이크로 미터(Micro meter)
  2. 와이어 게이지(Wire gage)
  3. 서피스 게이지(Surface gage)
  4. 버니어 캘리퍼스(Vernier calipers)
(정답률: 알수없음)
  • 버니어 캘리퍼스는 물체의 길이, 지름, 두께, 깊이 등을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이 기구는 두 개의 측정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니어 캘리퍼스는 미세한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값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물체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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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귀금속가공에서 많이 쓰이는 실톱날(No.0.2)의 경우 날의 두께(mm), 날의 높이(mm), 날의 갯수를 옳게 적은 것은?

  1. 0.20, 0.40, 26개
  2. 0.26, 0.52, 21개
  3. 0.34, 0.71, 17개
  4. 0.44, 0.96, 12개
(정답률: 알수없음)
  • 실톱날의 두께는 0.2mm이고, 높이는 0.4mm이므로 각각 2배씩 늘려서 계산하면 된다. 따라서 날의 높이는 0.4 x 2 = 0.8mm이고, 날의 갯수는 날의 높이를 실톱날의 두께로 나눈 값이므로 0.8 ÷ 0.2 = 4이다. 하지만 실톱날은 양면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4 x 2 = 8개의 날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0.26, 0.52, 21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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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금긋기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선을 한번에 선명하게 긋는다.
  2. 바늘끝이 직선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선의 굵기는 굵을수록 좋다.
  4. 선이 여러개 생기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의 굵기는 굵을수록 좋다는 주장은 틀린 것입니다. 오히려 선의 굵기는 작을수록 자연스러우며, 섬세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선이 여러개 생기지 않도록 하고, 바늘끝이 직선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은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선을 한번에 선명하게 긋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는 작업자의 기술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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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속의 열풀림(Annealing) 중 항온냉각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열풀림한 금속을 공기 중에서 냉각시키는 방법
  2. 열풀림한 금속을 기름에 넣어 냉각시키는 방법
  3. 열풀림한 금속을 찬물에 넣어 냉각시키는 방법
  4. 열풀림한 금속을 가열로 안에서 천천히 냉각시키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열풀림(Annealing)은 금속을 가열하여 결정구조를 재배열하고 내부 응력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항온냉각은 열풀림한 금속을 가열로 안에서 천천히 냉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금속의 결정구조를 안정화시키고 경화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풀림한 금속을 가열로 안에서 천천히 냉각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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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 중량이 18.75㎏인 K18을 K14의 합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g의 합금(Alloy)이 필요한가?

  1. 5.26g
  2. 5.36g
  3. 5.48g
  4. 5.52g
(정답률: 알수없음)
  • K18은 금의 순도가 75%이므로, 금의 중량은 18.75 x 0.75 = 14.0625kg 입니다. 따라서, 나머지 25%는 다른 금속(합금)입니다.

    K14는 금의 순도가 58.3%이므로, 금의 중량은 14.0625 / 0.583 = 24.125kg 입니다. 따라서, 나머지 41.7%는 다른 금속(합금)입니다.

    K18과 K14의 합금으로 만들어진 합금의 금의 중량은 14.0625kg + 24.125kg = 38.1875kg 입니다. 따라서, 합금의 중량은 18.75kg - 14.0625kg = 4.6875kg 입니다.

    합금의 중량은 전체 중량의 25%이므로, 합금의 중량은 38.1875kg x 0.25 = 9.5469kg 입니다.

    합금의 밀도는 약 10.4g/cm³이므로, 9.5469kg의 합금은 9,546.9g / 10.4g/cm³ = 918.65cm³ 입니다.

    따라서, K18과 K14의 합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약 918.65cm³의 합금이 필요합니다.

    보기에서 정답은 "5.36g"이며, 이는 합금의 밀도가 약 5.85g/cm³이기 때문에, 918.65cm³의 합금은 약 5.36g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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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합금의 공통된 성질은?

  1. 강도와 경도를 감소시킨다.
  2. 주조성, 내열 및 내산성이 낮아진다.
  3. 용융점이 높아지고, 전기 저항이 낮아진다.
  4. 색이 아름다워지고, 단일금속보다 대체로 우수한 성질이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합금은 두 개 이상의 금속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이 때 각 금속의 성질이 결합하여 새로운 성질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도 색이 아름다워지는 것은 금속의 빛을 반사하는 특성 때문이며, 대체로 우수한 성질이 나타나는 것은 각 금속의 성질이 결합하여 강도, 경도, 내식성 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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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단조(forging)기법이 아닌 것은?

  1. 노멀리징(normalizing)
  2. 벤딩(bending)
  3. 업세팅(up-setting)
  4. 세팅다운(setting down)
(정답률: 알수없음)
  • 노멀리징(normalizing)은 금속재료를 가열하여 그것을 공기 중에서 천천히 냉각시켜 조직을 안정화시키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단조(forging) 기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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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면상감 작업과정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형태의 윤곽을 면상감으로 파낸다.
  2. 면의 중간 중간에 길을 내주듯이 선을 파준다.
  3. 중앙의 면을 차례차례 모두 밀어낸다.
  4. 바닥면의 전체에 흠집을 가로 세로로 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중앙의 면을 차례차례 모두 밀어낸다."

    면상감 작업은 주로 고체 모형을 만들 때 사용되며, 형태의 윤곽을 면상감으로 파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면의 중간 중간에 길을 내주듯이 선을 파주고, 바닥면에 흠집을 내는 것도 일부 과정이지만, 중앙의 면을 밀어내는 것은 면상감 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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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소는 공기속에 21% 존재한다. 비중은 1.105로 공기보다 약간 무겁다. 액체 산소의 색깔은?

  1. 연노랑
  2. 연적색
  3. 연주황
  4. 연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액체 산소는 분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분자 내부의 에너지 준위가 변화하면서 흡수하는 빛의 파장이 있습니다. 이 파장은 주로 빨강색과 파란색입니다. 그러나 파란색의 흡수가 더 많기 때문에 액체 산소는 파란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깔을 반사합니다. 따라서 액체 산소는 연청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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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덴탈와이어(Dental Wire)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땜납을 말하며 원소기호는 Pb이다.
  2. 땜납을 말하며 금, 은, 납이 있다.
  3. 연선이며 일감을 잡아매어 마무리하는 선이다.
  4. 높은 고열에서 잘 견디며, 유연성이 좋은 땜용 철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고열에서 잘 견디며, 유연성이 좋은 땜용 철사이다. 이유는 땜은 높은 온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열에 견디는 능력이 필요하며, 땜을 할 때 철사를 구부리거나 휘어야 하므로 유연성이 좋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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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매몰재 파우더의 양은 플라스크 용적(容積)의 몇 배가 적당한가?

  1. 1.5배
  2. 2배
  3. 2.5배
  4. 3배
(정답률: 알수없음)
  • 매몰재 파우더는 플라스크에 너무 적게 넣으면 효과가 떨어지고, 너무 많이 넣으면 플라스크가 깨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매몰재 파우더의 양은 플라스크 용적의 1.5배가 적당합니다. 이는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양이면서도 플라스크가 깨지지 않도록 안전한 양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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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일반적인 주조용 왁스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수축과 팽창이 원활하다.
  2. 주형과 잘 분리될 수 있다.
  3. 60℃정도에서 저온도 조작이 가능하다.
  4. 69∼80℃정도의 낮은 용해 온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수축과 팽창이 원활하다."

    해설: 일반적인 주조용 왁스는 수축과 팽창이 원활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왁스가 높은 열팽창 계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왁스로 만든 주형은 주조 후 냉각되면서 수축하고, 다시 가열되면서 팽창하는 과정에서 주형과 주조물이 원활하게 분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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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밀주조작업에서 왁스(wax) 물줄기 붙이기를 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물줄기를 정교한 일감에 붙일 때는 가급적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일부분만 붙여준다.
  2. 일감과 물줄기를 붙일 때는 예각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3. 물줄기는 디자인이 단순한 곳에 붙이는 것이 좋다.
  4. 주형접시는 미리 저울에 달아 기록해 두고, 물줄기는 일감보다 고무받침(Rubber Base)에 먼저 붙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줄기를 정교한 일감에 붙일 때는 가급적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일부분만 붙여준다."는 이유는 물줄기를 한 번에 전체를 붙이면 예각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부분만 붙여서 조금씩 움직이면서 정확한 위치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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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감별하고자 하는 은의 적당한 곳을 줄로 약간 갈아서 이 때 생기는 가루에 질산을 한 방울 떨어 뜨리면 은도금 제품이나 니켈은(nikel silver)은 어떤 색으로 변하는가?

  1. 회색
  2. 백색
  3. 녹색
  4. 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은도금 제품이나 니켈은(nickel silver)은 질산과 반응하여 녹색 색소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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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장신구 제품을 초음파 세척할 때 물의 온도는 몇도가 적당한가?

  1. 약 30 ∼ 40℃
  2. 약 40 ∼ 50℃
  3. 약 60 ∼ 70℃
  4. 약 90 ∼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신구 제품은 민감한 소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고온의 물에 오래 담그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 60 ∼ 70℃ 정도의 미온수를 사용하여 초음파 세척을 해야 합니다. 이 온도는 물이 너무 차가워서 세척 효과가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너무 뜨거워서 소재가 손상되지 않는 적절한 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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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귀금속가공에 수반되는 안전에 관한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희석 황산을 만들 때 물10:황산1의 비율로 한다.
  2. 보밍 작업시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을 하지 않는다.
  3. 귀금속가공 작업시 산소 용기의 압력은 보통 10기압으로 한다.
  4. 원심주조 작업시 뚜껑을 잘 닫은 후 팔을 회전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귀금속가공 작업시 산소 용기의 압력은 보통 10기압으로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귀금속가공 작업시 산소 용기의 압력은 작업에 따라 다르며, 안전을 위해 적절한 압력을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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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장의 위험요소와 작업자 사이에 위치하여 작업자를 보호하는 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환기(ventilation)
  2. 여과(filteration)
  3. 방벽(barriers)
  4. 대체물(substitutes)
(정답률: 알수없음)
  • 방벽은 작업장의 위험요소와 작업자 사이에 위치하여 작업자를 보호하는 장치로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위험물질이나 물리적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분리시켜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환기나 여과는 위험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지만, 작업자를 직접적으로 보호하지는 않습니다. 대체물은 위험물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물질을 찾는 것이지만, 모든 작업에서 대체물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방벽이 가장 적합한 보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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