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귀금속가공기능장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구석기 시대 장신구의 재료가 아닌 것은?

  1. 골각
  2. 패각
(정답률: 알수없음)
  • 금은 구석기 시대에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장신구의 재료가 될 수 없습니다.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돌, 골각, 패각 등의 자연재료를 이용하여 장신구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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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속공예의 특징 중 이 시대에 제작된 귀걸이는 순금제가 없고 청동에 도금한 것 뿐인데 세환식에 간단한 삼각뿔 모양의 장식이 달린 것 만이 알려져 있다. 어느 시대를 말하는가?

  1. 고구려
  2. 신라
  3. 백제
  4. 고려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공예의 특징 중 순금제가 없고 청동에 도금한 귀걸이는 고구려 시대에 제작되었다. 이 시대에는 청동이 주로 사용되었고, 세환식에 간단한 삼각뿔 모양의 장식이 달린 귀걸이가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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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과대에 늘어뜨리는 장식물은?

  1. 복두
  2. 사모
  3. 노리개
  4. 요패
(정답률: 알수없음)
  • 요패는 과대에 늘어뜨리는 장식물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요패가 고대 중국에서는 황제나 귀족들이 입었던 옷의 앞쪽에 걸쳐진 장식물이었는데, 이 옷은 매우 크고 무거워서 과대에 늘어뜨리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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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선시대의 공예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평민적인 멋
  2. 귀족적이고 간결한 멋
  3. 소박하고 온화한 멋
  4. 생활도구에 집착한 멋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의 공예미는 대체로 소박하고 온화한 멋을 추구했으며, 생활도구에 집착한 멋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귀족적인 멋은 거리가 가장 멀었습니다. 이는 귀족들이 고급스러운 미를 추구하며, 간결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평민들은 실용성과 경제성을 중시하며, 디자인보다는 기능성을 우선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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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내용은 어느 시대의 금속공예 특징인가?

  1. 초기크리스트교
  2. 비잔틴
  3. 로마네스크
  4. 고딕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금속공예 작품은 두꺼운 선과 굵은 물결무늬, 그리고 동물이나 인물 등의 조각이 특징인데, 이는 로마네스크 시대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초기크리스트교와 비잔틴 시대는 보다 세밀하고 정교한 무늬와 장식이 특징이며, 고딕 시대는 뾰족한 아치와 선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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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미술 운동으로 양식적 특색은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이며 곡선적인 것은?

  1. 아르누보
  2. 아르데코
  3. 로코코
  4. 신조형주의 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신미술 운동으로, 양식적 특색을 탈피하여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이며 곡선적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아르누보"입니다. 아르데코는 아르누보와 유사하지만 더욱 꾸밈이 강조된 양식입니다. 로코코는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양식으로, 우아하고 화려한 곡선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신조형주의 운동은 20세기 초 유럽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기존의 예술 양식을 탈피하여 새로운 형태와 기법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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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아르누보 양식의 유리, 금속, 보석디자이너이며, 스테인드글라스 창문과 보석 조명기구를 제작하였다. 1900년에는 티파니 스튜디오를 개설하였다. 관계 있는 것은?

  1.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mit)
  2. 오호바그너(Otto Wagner)
  3. 루이스컴포트 티파니(Louis Comfort Tiffany)
  4. 사무엘 빙(Samuel Bing)
(정답률: 알수없음)
  • 루이스컴포트 티파니는 유리, 금속, 보석디자이너로서 스테인드글라스 창문과 보석 조명기구를 제작하였으며, 1900년에는 티파니 스튜디오를 개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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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양에서 발달한 표현장식 기법으로 금속의 표면을 파내어 다른 금속을 끼워 넣는 기법은?

  1. 조금(彫金)
  2. 상감
  3. 낱알기법
  4. 부식
(정답률: 알수없음)
  • 상감은 금속의 표면을 파내어 다른 금속을 끼워 넣는 기법으로,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는 기법입니다. 조금은 금속을 조각하여 장식하는 기법, 낱알기법은 작은 금속 조각을 이용하여 장식하는 기법, 부식은 금속을 부식하여 무늬를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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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모방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모방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모방성은 다른 디자인이나 이미지를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인 창의성과 독창성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의 조건으로서는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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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기적 형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직선형과 곡선형이 혼합된 형태
  2. 조약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연한 형태
  3. 물감을 평면에 떨어뜨릴 때 우연히 생기는 형태
  4. 종이를 의식적으로 찢었을 때 생기는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조약돌은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그 형태는 직선형과 곡선형이 혼합된 유기적인 형태를 띠게 됩니다. 이러한 형태는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조약돌에서도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약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연한 형태"가 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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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은 선의 어떤 특성을 주로 표현하고 있는가?

  1. 방향성
  2. 율동감
  3. 원근감
  4. 안정감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선의 방향성보다는 원근감을 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선들이 점점 가까워지며 멀리 있는 물체일수록 작아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근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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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둘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의 상호 관련성에 의해 아름답게 되는 상태는?

  1. 조화
  2. 균형
  3. 대비
  4. 통일
(정답률: 알수없음)
  • 조화는 둘 이상의 요소나 부분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의 아름다운 전체를 이루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각각의 요소나 부분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균형을 이루며, 대비나 갈등이 없이 통일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조화"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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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렌더링의 목적은?

  1. 기획, 구성하는 데 필요
  2. 제작전에 스타일 검토와 디자인 결정의 참고자료
  3. 재료에 대한 연구
  4.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정답률: 알수없음)
  • 렌더링은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3D 모델을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렌더링의 목적은 제작전에 스타일 검토와 디자인 결정의 참고자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실제로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하고, 필요한 수정을 미리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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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척도에 관한 내용이 올바른 것은?

  1. 축척 : 2/1
  2. 배척 : 1/5
  3. 현척 : N.S
  4. 실척 : 1/1
(정답률: 알수없음)
  • 실척은 실제 크기와 척도상 크기가 1:1로 일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척 : 1/1"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제 크기와 척도상 크기가 다르거나, 비율이 다른 것을 나타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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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인 제도에 쓰이는 투상법으로 입체를 평행한 시선으로 평면에 투상시키는 방법은?

  1. 정투상
  2. 사투상
  3. 투시투상
  4. 곡면투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투상은 입체를 평행한 시선으로 평면에 투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평면에 투사되는 모든 선분이 원래의 입체에서 평행한 선분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원래의 입체와 평면 사이의 각도가 유지되며 크기와 모양이 완전히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해야 하는 제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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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3점 투시도에 의한 입방체 표현 방법은 건축, 공예디자인, 쥬얼리 디자인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2. 가로수 같이 하나의 소점 밖에 갖지 않는 경우의 투시를 1점 투시 혹은 성각 투시라고 한다.
  3. 투시도법은 주로 소실점의 수에 의해 1점, 2점, 3점 투시의 3종으로 분류된다.
  4. 3개의 소점에 의해 그려지는 투시도를 3점투시 혹은 조감도법이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3개의 소점에 의해 그려지는 투시도를 3점투시 혹은 조감도법이라고 한다."입니다. 3개의 소점에 의해 그려지는 투시도를 3점 투시라고 하며, 조감도법은 일반적으로 1점 투시나 2점 투시를 사용하여 그린 입체 물체의 전반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그림을 말합니다. 가로수 같이 하나의 소점 밖에 갖지 않는 경우의 투시를 1점 투시 혹은 성각 투시라고 하는 이유는 그림에서 모든 선이 한 점에서 만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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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파랑색에 흰색을 섞으면 파랑색은 어떻게 변하는가?

  1.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2.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3.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도 높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도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은 밝은 색이므로 파란색에 흰색을 섞으면 파란색이 더 밝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명도는 높아지게 되고, 동시에 흰색은 채도가 없는 색이므로 파란색의 채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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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중간 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병치혼합, 회전혼합이 있다.
  2. 병치혼합은 점묘법과 같으며, 직물에서도 느낄 수 있다.
  3. 두 색을 적절히 혼합한 것을 말한다.
  4. 회전혼합은 물체색이 반사하는 반사광이 혼합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병치혼합은 점묘법과 같으며, 직물에서도 느낄 수 있다."입니다.

    중간 혼합은 두 가지 색을 적절히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두 색을 적절히 혼합한 것을 말한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병치혼합은 점묘법과 같은 방법으로 작은 점들을 여러 색으로 찍어서 색을 혼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물에서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병치혼합은 점묘법과 같으며, 직물에서도 느낄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회전혼합은 물체의 색이 반사하는 반사광이 혼합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설명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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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면적에 따른 색의 대비효과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단, 동일 색일 경우)

  1. 면적이 작은 것이 밝게 보인다.
  2. 면적이 큰 것이나 작은 것 모두 같다.
  3. 색 대비 효과는 일어나지 않는다.
  4. 면적이 큰 것이 밝고 선명하며, 면적이 작은 것이 어둡고 흐리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이 큰 것이 밝고 선명하며, 면적이 작은 것이 어둡고 흐리게 보인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작은 면적은 더 많은 인접한 색상이 섞여 있어서 더 어둡고 흐리게 보이고, 큰 면적은 색상이 더 진하고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일한 색상이라도 면적이 다르면 대비 효과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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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색 중 고귀, 엄숙, 신앙심을 연상시키는 색은?

  1. 녹색
  2. 빨강
  3. 보라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보라는 왕실의 색으로 고귀하고 엄숙한 이미지를 가지며, 종교적인 의미에서 신앙심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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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중량감은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더 밝고 가벼워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색은 더 어두워지고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명도는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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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배색을 할 때의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사용하는 목적에 적합하도록 할 것
  2. 배색을 가급적 밝게 할 것
  3. 사용되는 재질과 형체를 고려하여 조화되도록 할 것
  4. 밝은 배색인지 어두운 배색인지를 미리 계획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을 가급적 밝게 할 것은 유의할 점이 아닙니다. 오히려 사용하는 목적에 적합하도록 할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내에서는 밝은 배색이 적합하고, 야외에서는 어두운 배색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되는 재질과 형체를 고려하여 조화되도록 할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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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광물에 대한 설명으로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무기질
  2. 유기질
  3. 천연산
  4. 일정한 결정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질은 화학적으로 탄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광물은 탄소원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기질은 광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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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석의 난물림(Setting) 중 마퀴즈 컷(Marquise cut)의 난물림은?

(정답률: 알수없음)
  • 마퀴즈 컷은 다이아몬드를 타원형으로 연마한 컷으로, 보석의 빛을 최대한 반사시켜 빛의 반짝임을 더욱 빛나게 만듭니다. 따라서 마퀴즈 컷의 난물림은 빛의 반사와 반짝임을 나타내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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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집시(gipsy)세팅작업의 또다른 명칭으로서 맞는 것은?

  1. 퓨즈세팅(fuse setting)
  2. 채널세팅(channel setting)
  3. 베벨세팅(beveled setting)
  4. 다이아몬드세팅(diamond setting)
(정답률: 알수없음)
  • 베벨세팅은 보석을 깊게 파놓은 후 주변을 경사진 각도로 깎아내어 보석이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하는 방식의 세팅 작업입니다. 이 방식은 다이아몬드나 다른 보석들이 빛을 더 잘 반사하도록 하며, 보석의 크기와 모양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집시 세팅 작업의 또다른 명칭으로 베벨세팅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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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단한 큐빅지르코니아를 돕스틱에 접착시키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원석에다 접착제를 묻힌 다음 돕스틱을 따뜻하게 가열하여 접착한다.
  2. 접착작업전 원석을 알콜에 넣어서 세척하여야 한다.
  3. 셀락에 감탕을 섞어서 접착제로 사용할 수 있다.
  4. 원석을 따뜻하게 한 후 접착작업을 하면 훨씬 잘 접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석에다 접착제를 묻힌 다음 돕스틱을 따뜻하게 가열하여 접착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이는 도구나 재료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안전에도 위험합니다. 대신 접착제를 도구나 재료에 바로 묻히거나, 접착제를 먼저 도구나 재료에 발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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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채널 셋팅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보석의 거들면은 광을 내지 않은 것이 좋다.
  2. 보석의 테이블 면과 레일의 상부면의 높이를 같게 하는 것이 좋다.
  3. 보석의 거들 두께가 되도록 얇은 것이 좋다.
  4. 보석의 테이블 면이 넓고 크라운 각도가 큰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의 테이블 면과 레일의 상부면의 높이를 같게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빛의 반사각을 최대화하여 더욱 빛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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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순도 85%의 은제품에 표시할 천분율 단위로 올바른 각인은?

  1. 85%
  2. SIL85
  3. 850
  4. 85.0
(정답률: 알수없음)
  • 순도 85%는 1000g 중 850g이 순수한 은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천분율 단위로 표시할 때는 8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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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22K 금 합금 중 순금의 함량은 몇 % 인가?

  1. 91.7
  2. 83.4
  3. 95.2
  4. 87.5
(정답률: 알수없음)
  • 22K 금 합금은 순금과 다른 금속의 혼합물입니다. 순금의 함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순금의 무게를 전체 합금의 무게로 나누어야 합니다.

    22K 금 합금은 금의 순도가 91.7%입니다. 이는 22K 금 합금이 24K 순금과 다른 금속의 혼합물이며, 순금의 무게가 전체 합금의 무게의 91.7%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91.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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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루비나 사파이어를 인조석과 식별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경도
  2. 클리뷔지
  3. 투명도
  4. 인클루젼
(정답률: 알수없음)
  • 루비나 사파이어를 인조석과 식별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인클루젼입니다. 인클루젼은 천연 보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내포물이나 결함을 말하며, 이는 각 보석마다 고유한 패턴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루비나 사파이어의 인클루젼 패턴을 확인하여 자연적인 보석인지, 인조석인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경도, 클리뷰지, 투명도도 중요하지만, 인조석 제작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들 요소들도 인조석에서 완벽하게 재현될 수 있기 때문에, 인클루젼이 가장 신뢰성 있는 식별 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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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유기물(有機物)보석에 해당되는 것은?

  1. 수정
  2. 다이아몬드
  3. 터키석
  4. 호박
(정답률: 알수없음)
  • 호박은 식물의 열매로 유기물에 해당됩니다. 다이아몬드와 터키석은 무기물이며 수정은 무기물과 유기물 모두 포함될 수 있지만, 대부분 무기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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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보석 중 유기물 보석이 아닌 것은?

  1. 앰버
  2. 제트
  3. 가닛
  4. 진주
(정답률: 알수없음)
  • 가닛은 유기물 보석이 아닙니다. 앰버와 제트는 수십만 년 전에 살아있던 나무 수액이 지하에서 변화하여 만들어진 유기물 보석이며, 진주는 조개 등의 생물체가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물질로 이루어진 유기물 보석입니다. 하지만 가닛은 화학적으로 변화한 무기물인 광맥석에서 발견되는 보석으로, 유기물 보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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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패셋 컷으로 연마 했을 때 가장 효과가 적은 것은?

  1. 다이아몬드
  2. 에메랄드
  3. 호안석
  4. 아쿠아마린
(정답률: 알수없음)
  • 호안석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석재이기 때문에 패셋 컷으로 연마를 하더라도 다이아몬드나 에메랄드와 같은 단단한 석재들에 비해 연마 효과가 적습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가 적은 것은 호안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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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합성스피넬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광학성 : SR. 강한 ADR
  2. 굴절율 : 1.627
  3. 비중 : 3.64(+0.02, -0.12)
  4. 조흔 : 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굴절율 : 1.627"입니다. 합성스피넬의 굴절율은 일반적으로 1.71-1.73 범위에 있습니다. 이는 합성스피넬이 다른 광물들보다 높은 굴절율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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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보석의 브릴리언시(휘광)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비율
  2. 굴절률
  3. 면의 연마
  4.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의 브릴리언시(휘광)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굴절되는 정도인데, 이는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이동할 때 보석의 굴절률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굴절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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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실용황동 중 7:3황동에 7~30%의 니켈을 합금한 것으로 은(Ag)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으나 색깔, 성질은 은과 거의 흡사하고, 부식저항이 크며, 식기, 가정용구, 악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금속은?

  1. 톰백(tombac)
  2. 망간브론즈(manganese bronze)
  3. 저먼실버(German silver)
  4. 니켈브론즈(nickel bronze)
(정답률: 알수없음)
  • 실용황동 중 7:3황동에 니켈을 합금하여 만든 저먼실버는 은과 비슷한 색깔과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은의 대체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부식저항이 우수하고, 식기, 가정용구, 악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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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밀육방격자에 속하지 않는 금속은?

  1. 카드뮴
  2. 마그네슘
  3. 아연
  4. 알루미늄
(정답률: 알수없음)
  • 조밀육방격자는 크기와 형태가 일정한 격자 구조를 가진 금속들을 말합니다. 알루미늄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조밀육방격자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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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백금은 4등급으로 분류되어 A등급은 물리적, B등급은 화학적, C등급은 화학공업, D등급은 전기접점 등에 사용된다. 이와 같이 분류되는 기준은?

  1. 연성
  2. 전성
  3. 비중
  4. 품위
(정답률: 알수없음)
  • 백금은 높은 연성과 전성, 낮은 비중, 그리고 높은 품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금의 등급은 이러한 물리적 특성과 화학적 특성, 산업적 용도 등을 고려하여 분류됩니다. 그 중에서도 품위는 백금의 순도와 규격, 사용 용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백금의 등급 분류에서 품위는 매우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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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금속 중 상온 상태에서 가장 빠른 색의 변화를 일으키는 금속은?

  1. 24K
  2. 백금
  3. 18K
(정답률: 알수없음)
  • 은은 상온에서 공기 중의 황화물과 반응하여 검은색 산화물을 생성하므로, 빛을 반사하지 못하고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은은 다른 금속들보다 더 빠르게 색의 변화를 일으키는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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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금속으로 짝지어진 것은?

  1. 산소, 수소 등
  2. 규소, 플루오르 등
  3. 구리, 납, 수은 등
  4. 철, 구리, 알루미늄 등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와 수소는 비금속 원소로서, 전자를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하고 양이온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비금속 원소와 결합하여 분자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 분자는 수소와 산소 원자가 결합하여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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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귀금속 장신구류를 전해연마할 때 사용되는 전해액으로 적당한 것은?

  1. 탄산나트륨(Na2CO3)
  2. 질산(HNO3)
  3. 청산가리(NaCN)
  4. 염산(HCl)
(정답률: 알수없음)
  • 귀금속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고 반응성이 낮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해연마를 할 때에는 강한 산이나 염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전해액은 귀금속에 대한 부식이 적은 청산가리(NaCN)입니다. 청산가리는 귀금속의 표면을 부드럽게 연마하면서도 부식이 적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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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귀금속 분석시 건식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질산분석법
  2. 왕수법
  3. 황산분석법
  4. 용융법
(정답률: 알수없음)
  • 건식법은 시료를 용액으로 만들지 않고 건조한 상태에서 분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질산분석법, 왕수법, 황산분석법은 모두 건식법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용융법은 시료를 용융시켜 액체 상태로 만든 후 분석하는 방법이므로 건식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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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대개 염가인 물건에 이용되는 얇은 금 도금으로 보통 두께가 0.15μ 이하의 것은?

  1. 금장(金張)
  2. 순금 도금
  3. 금 합금 도금
  4. 플래시 금도금
(정답률: 알수없음)
  • 플래시 금도금은 얇은 금 도금 중에서도 가장 얇은 도금 방법으로, 두께가 0.15μ 이하인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얇은 금 도금 중에서 두께가 0.15μ 이하인 것을 찾아보면 플래시 금도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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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마름질 작업에 주로 속하지 않는 것은?

  1. 망치 사용법
  2. 금긋개 사용법
  3. 펀치, 컴퍼스 사용법
  4. 직선, 곡선가위 사용법
(정답률: 알수없음)
  • 망치 사용법은 나무나 철같은 물체를 부수거나 고정시키는 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도구로, 마름질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주로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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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이스 작업시 절삭도중에 나사가 뜯기는 원인과 관계 없는 것은?

  1. 다이스가 마모되어 절삭할 수 없을 때
  2. 소재의 지름이 너무 클 때
  3. 절삭제를 쓰지 않았을 때
  4. 역회전 시키며 계속 절삭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역회전 시키며 계속 절삭할 때는 나사가 뜯기는 원인과 관계 없는 것입니다. 이는 다이스가 마모되어 절삭할 수 없을 때, 소재의 지름이 너무 클 때, 절삭제를 쓰지 않았을 때와는 달리, 다이스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절삭을 계속하면 나사가 뜯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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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줄눈의 상목과 하목이 비스듬히 깎여 다듬질 면이 곱고 절삭 방향이 똑바르게 정리되는 줄질 방법은?

  1. 직진법
  2. 사진법
  3. 병진법
  4. 횡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줄눈의 상목과 하목이 비스듬히 깎여 다듬질 면이 곱고 절삭 방향이 똑바르게 정리되는 것은 직진법으로 가능합니다. 직진법은 줄눈을 놓은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도구를 이용해 직선으로 다듬는 방법으로, 줄눈의 상하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다듬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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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용접시 토치불꽃 중에서 산화작용이 일어나지 않으며 금속표면에 침탄작용을 일으키는 백심(白心)의 불꽃은?

  1. 매연
  2. 탄화불꽃
  3. 중성불꽃
  4. 산화불꽃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용접시 백심의 불꽃은 금속과 반응하여 침탄작용을 일으키는 불꽃입니다. 이러한 작용은 금속과 탄소가 반응하여 금속 탄화물을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불꽃을 "탄화불꽃"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산화작용, 중성작용, 매연 등과 관련된 불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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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K12, 23g으로 K14합금을 만들려고 한다. 이때 필요한 순금의 양은?

  1. 5.3g
  2. 5.1g
  3. 4.6g
  4. 3.8g
(정답률: 알수없음)
  • K12 합금은 금 12K (50% 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23g 중 50%가 금이 되도록 하려면 23g x 0.5 = 11.5g의 금이 필요합니다.

    K14 합금은 금 14K (58.3% 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1.5g의 금이 K14 합금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1.5g / (14g + 11.5g) = 0.45입니다.

    따라서, K14 합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23g 중 45%가 금이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계산하면 23g x 0.45 = 10.35g의 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순금은 100% 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0.35g의 금을 사용하여 K14 합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10.35g / 0.583 = 17.75g의 순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K12 합금 23g에서 K14 합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17.75g의 순금이 필요하므로, 정답은 "4.6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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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백동(german silver)의 합금조성 비율이 옳은 것은?

  1. 구리(45∼63%),아연(14∼35%),니켈(5∼35%)
  2. 구리(45∼63%),은(25∼35%),니켈(15∼35%)
  3. 구리(45∼63%),주석(15∼35%),니켈(5∼35%)
  4. 구리(45∼63%),아연(25∼35%),알루미늄(15∼35%)
(정답률: 알수없음)
  • 백동은 구리, 아연, 니켈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이 중 구리가 45~63%, 아연이 14~35%, 니켈이 5~35%의 비율로 함유되어야 합니다. 이는 백동의 물성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비율로, 구리는 전기전도성과 가공성을 높이고, 아연은 내식성을 높이며, 니켈은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리(45∼63%),아연(14∼35%),니켈(5∼35%)"가 옳은 합금조성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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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돋아 올리기 기법이 아닌 것은?

  1. 네덜란드식 올리기(dutch raising)
  2. 꺽어 올리기(angle raising)
  3. 크림핑(crimping)하여 올리기
  4. 거친다듬질(poli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거친다듬질은 돋아 올리기 기법이 아닙니다. 돋아 올리기는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술이지만, 거친다듬질은 오히려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이는 보통 나무나 금속 등의 재질에서 사용되며,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돋아 올리기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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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상감 시, 상감된 선이 빠져나가지 않게 홈의 벽 밑면부분(공간)의 단면을 어떠한 꼴로 만들어야 효과적인가?

  1. 마름모형
  2. 직사각형
  3. 사다리꼴형
  4. 다이아몬드형
(정답률: 알수없음)
  • 선상감 시에는 상감된 선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홈의 벽 밑면부분(공간)의 단면을 사다리꼴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사다리꼴의 모양이 선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잘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마름모형은 선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고, 직사각형은 선이 빠져나가기 쉬운 모양이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다이아몬드형은 사다리꼴과 비슷하지만, 불필요한 공간이 많아서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선상감 시에는 사다리꼴형이 가장 적합한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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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소용기(실린더)의 자체 무게는 약 70㎏이다. 이 때 충전되는 산소의 무게는?

  1. 8.4㎏
  2. 7.4㎏
  3. 6.4㎏
  4. 5.4㎏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용기의 자체 무게는 70㎏이므로, 이 중에서 산소가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하여야 한다. 산소는 대기 중에서 약 21%를 차지하므로, 산소용기에 충전되는 산소의 비중은 100% - 21% = 79%이다. 따라서, 산소용기에 충전되는 산소의 무게는 70㎏ x 0.79 = 55.3㎏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산소의 무게이므로, 산소용기의 자체 무게를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55.3㎏ - 70㎏ = -14.7㎏이다. 이 값은 음수이므로, 산소용기에 충전되는 산소의 무게는 0㎏이 아니라, 0㎏보다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8.4㎏이 아닌, 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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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순은 제품이나 칠보기법에 사용되는 땜 중 가장 이상적인 것은?

  1. 70% 은땜
  2. 80% 은땜
  3. 90% 은땜
  4. 제물땜
(정답률: 알수없음)
  • 제물땜은 순도가 높은 순은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녹는 온도가 낮고, 녹는 속도가 빠르며, 녹인 후에도 깨끗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제물땜은 높은 인장강도와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제품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칠보기법에 사용되는 땜 중 가장 이상적인 것은 제물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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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밀주조(Lost Wax Casting) 작업 과정 중, 고무주형을 전기경화기에 넣어 경화시킬 때의 적합한 경화온도는?

  1. 124℃
  2. 134℃
  3. 144℃
  4. 154℃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주형은 실리콘 고무 등의 열가소성 고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전기경화기를 이용하여 경화시키게 됩니다. 이때 적절한 경화온도는 고무주형의 손상을 방지하면서도 충분한 경화를 이룰 수 있는 온도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무주형의 경화온도는 150℃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온도는 154℃입니다. 따라서 정밀주조 작업 과정 중 고무주형을 전기경화기에 넣어 경화시킬 때의 적합한 경화온도는 1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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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조반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
  2. 세공으로 제작된 반지에 비해 더욱 견고하다.
  3. 자유로운 형태로 제작할 수 있다.
  4. 생산비가 세공으로 제작된 반지에 비해 저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세공으로 제작된 반지에 비해 더욱 견고하다." 입니다. 주조반지는 세공으로 제작된 반지보다는 덜 견고하며, 따라서 더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이는 주조반지가 세공으로 제작된 반지보다 더 많은 공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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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밀주조 작업에서 쇳물의 흐름이 좋은 일감의 이상적인 부착각도는?

  1. 15°
  2. 20°
  3. 30°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쇳물이 부착되는 표면과 수직에 가까울수록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공기 포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각도는 쇳물이 부착되는 표면과 45도 정도의 각도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쇳물이 부착되는 표면과 수직에 가까운 각도보다는 흐름이 원활하며, 공기 포집이 발생할 가능성도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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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매몰시 매몰재 파우더와 물의 일반적인 배합비율은?

  1. 100 : 80
  2. 100 : 60
  3. 100 : 40
  4. 100 : 20
(정답률: 알수없음)
  • 매몰시 매몰재 파우더와 물의 일반적인 배합비율은 "100 : 40" 입니다. 이는 매몰재 파우더 100g에 물 40ml을 섞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매몰재 파우더와 물의 적절한 혼합을 위해 실험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이 비율을 벗어나면 매몰재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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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각종 연마재 및 광택재료를 순서별, 단계적으로 사용하여 연마하는 방법으로 매체(Media)를 이용하는 것이 특징인 것은?

  1. 전해연마
  2. 바렐연마
  3. 버프연마
  4. 스트리핑
(정답률: 알수없음)
  • 바렐연마는 각종 연마재 및 광택재료를 순서별, 단계적으로 사용하여 연마하는 방법으로 매체(Media)를 이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연마재와 함께 바렐 안에서 회전하는 매체를 사용하여 표면을 연마하고 광택을 부여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렐연마는 매체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전해연마, 버프연마, 스트리핑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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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귀금속 회수 및 분석에 사용하는 약품의 취급상 주의점이 올바른 것은?

  1. 환기가 잘 되고 사용설비가 완벽한 곳에서 취급
  2. 가스 누출의 위험이 있으므로 밀폐공간 활용
  3. 야외의 넓은 공원, 항상 낮은 온도에서 취급
  4. 발열, 폭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항상 얼음을 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귀금속 회수 및 분석에 사용하는 약품은 대부분 유독하고 화학적으로 반응이 매우 강합니다. 따라서 환기가 잘 되고 사용설비가 완벽한 곳에서 취급해야 합니다. 이는 약품의 취급 중 발생할 수 있는 유해한 가스나 먼지 등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취급하기 위함입니다. 가스 누출의 위험이 있으므로 밀폐공간 활용하거나 발열, 폭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항상 얼음을 준비하는 것은 위험하며, 약품의 특성상 야외의 넓은 공원에서 취급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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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제품 표면의 산화 피막을 제거하기 위하여 묽은 황산을 만들 경우 올바른 희석 방법은?

  1. 상온의 물에 황산을 붓는다.
  2. 상온의 황산에 물을 붓는다.
  3. 황산과 물을 번갈아 붓는다.
  4. 차거운 황산에 물을 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온의 물에 황산을 붓는 것이 올바른 희석 방법인 이유는 황산이 물에 녹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을 먼저 넣고 그 다음에 황산을 천천히 붓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이 있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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