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8-11)

귀금속가공산업기사
(2002-08-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장신구디자인론

1. 다음 중 디자인의 의미와 다른 것은?

  1. 계획하여 만드는 일까지
  2. 렌더링과 전개도
  3. 실용적, 미적계획
  4. 이미지의 전개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의 전개"는 디자인의 의미와 다른 것이다. 이미지의 전개는 이미지를 평면적으로 펼쳐서 출력할 때 필요한 작업이며, 디자인의 계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계획하여 만드는 일까지"는 디자인의 의미 중 하나로, 디자인을 기획하고 구상한 후에 실제로 만들어내는 과정까지 포함된다. "렌더링과 전개도"와 "실용적, 미적계획"은 디자인의 의미와 관련된 작업들이다. 렌더링과 전개도는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실용적, 미적 계획은 디자인을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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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선시대 3작 노리개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문자 삼작은 부(富), 금(金), 귀(貴)의 글자를 구리판으로 오려 달았다.
  2. 3작 노리개의 구조는 띠돈, 3작주체, 매듭, 술로 형성되었다.
  3. 나비 3작은 나비를 옥으로 만들어 세줄의 술에 단 것이다.
  4. 박쥐 3작은 도금한 박쥐를 아래위의 매듭사이에 꿴것으로 오복을 기원하는 뜻이 있다.
(정답률: 60%)
  • "문자 삼작은 부(富), 금(金), 귀(貴)의 글자를 구리판으로 오려 달았다."가 잘못된 설명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없습니다.

    문자 삼작은 부(富), 금(金), 귀(貴)의 글자를 구리판으로 오려 달았으며, 3작 노리개의 구조는 띠돈, 3작주체, 매듭, 술로 형성되었습니다. 나비 3작은 나비를 옥으로 만들어 세줄의 술에 단 것이며, 박쥐 3작은 도금한 박쥐를 아래위의 매듭사이에 꿴것으로 오복을 기원하는 뜻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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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색상차가 큰 배색은?

  1. 보색끼리의 배색
  2. 난색끼리의 배색
  3. 한색끼리의 배색
  4. 중성색의 배색
(정답률: 91%)
  • 정답은 "보색끼리의 배색"이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맞은편에 위치한 색상으로,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있다. 이러한 보색끼리의 배색은 색상차가 가장 크기 때문에 눈에 띄게 조화를 이루며, 대비가 강하게 느껴진다. 따라서 보색끼리의 배색은 다른 배색에 비해 더욱 선명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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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리나라의 산업규격(KS)에서 채택하고 있는 정투상도법은?

  1. 제 1각법
  2. 제 2각법
  3. 제 3각법
  4. 제 4각법
(정답률: 100%)
  • 우리나라의 산업규격(KS)에서 채택하고 있는 정투상도법은 "제 3각법"이다. 이는 산업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두 변수 간의 선형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즉, 한 변수가 증가할 때 다른 변수도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을 나타낸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데이터의 분포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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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그림의 정투상도가 맞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정투상도란 전투기가 공중전에서 상대방을 공격할 때 사용하는 공격 방식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 그림에서는 전투기가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해 수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때 전투기의 기체가 수직으로 일직선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전투기의 기체가 일직선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정투상도에서는 ""이 맞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투기의 기체가 일직선을 이루지 않기 때문에 정투상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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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과 같은 반지(RING)의 형태는?

  1. 평타반지
  2. 갑환반지
  3. 인태반지
  4. 보석반지
(정답률: 91%)
  • 이 반지는 평평한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평타반지"라고 부릅니다. 갑환반지는 손가락을 감싸는 형태이고, 인태반지는 손가락을 끝까지 감싸는 형태입니다. 보석반지는 반지에 보석이 장식되어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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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형태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현실적 형태의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1차원적 형태이다.
  2. 형태의 방향감은 대칭형일때 가장 강하다.
  3. 순수형태는 모든 형태를 표현하는 기초이다.
  4. 질감은 빛에 의하여 인지되지만, 양감은 빛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수형태는 모든 형태를 표현하는 기초이다. 이는 형태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다양한 형태들이 이러한 순수형태를 기반으로 발전하고 변화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형태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순수형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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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9C 기계생산에 의한 제품을 부정하고, 수공예 제품으로의 귀환을 요구하는 공예운동으로 윌리암 모리스(William morris)가 주장한 것은?

  1. 바우하우스(Bauhaus)
  2.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
  3. 아르누보(Art nouveau)
  4. 아르데코(Art Deco)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암 모리스는 19C 기계생산에 의한 제품을 부정하고, 수공예 제품으로의 귀환을 요구하는 공예운동을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운동은 기계 생산에 의한 대량생산 제품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으며, 수공예 제품의 가치와 예술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 운동은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치며, 현재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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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명도차가 큰 배색에서 나타나는 지각적인 결과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둡고 무겁다.
  2. 온화하고 순수하다.
  3. 밝고 맑으며 경쾌하다.
  4. 강하고 명쾌하며 적극적이다.
(정답률: 60%)
  • 명도차가 큰 배색에서는 대비가 강하고 선명한 느낌이 들어 강하고 명쾌하며 적극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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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따뜻한 감을 느낄 수 있는 색상은?

  1. 흰색
  2. 파랑
  3. 녹색
  4. 주황
(정답률: 90%)
  • 주황은 따뜻한 색상으로, 태양이 떠오르는 아침이나 노을빛을 연상시키며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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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생산성
  4. 독창성
(정답률: 64%)
  • 굿 디자인은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동시에 독창적이고 아름다워야 한다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생산성은 디자인의 기능성을 강조하는 조건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산성이 부족한 디자인은 굿 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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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통 한옥에서 방의 크기, 문의 위치, 문지방의 높이 등은 인체와의 어떠한 부분을 고려한 것인가?

  1. 리듬
  2. 대칭
  3. 비례
  4. 비대칭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전통 한옥에서 방의 크기, 문의 위치, 문지방의 높이 등은 인체와의 비례를 고려한 것입니다. 즉, 인체의 크기와 비슷한 비율로 설계되어 있어서 인체의 움직임과 편안한 생활을 위해 고려되었습니다. 따라서 "비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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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구려시대의 귀걸이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순금 공예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태환식과 세환식으로 구분된다.
  2. 귀걸이의 기본적인 형태는 중간식의 투각 구형이고 수하식은 심엽형으로 되어 있다.
  3. 누금 세공한 것이 많으며, 부부총에서 출토된 금제태환 귀걸이가 그 예이다.
  4. 청동기에 모두 도금하여 만들었는데 세환식에 간단한 삼각뿔 모양의 장식이 달려있다.
(정답률: 30%)
  • 고구려시대의 귀걸이는 청동기에 모두 도금하여 만들어졌으며, 세환식에는 간단한 삼각뿔 모양의 장식이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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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색깔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잠시 원자극이 남아있는 현상은?

  1. 동화 현상
  2. 정의 잔상
  3. 부의 잔상
  4. 색의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의 잔상은 어떤 색깔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잠시 그 색깔의 원자극이 남아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뇌가 색깔을 처리하는 방식 때문에 발생하는데, 뇌에서는 색깔을 처리하는 세포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색깔을 인식합니다. 따라서 어떤 색깔의 자극이 사라져도 그 색깔을 처리하는 세포들이 아직 활성화되어 있어서 잠시 동안은 그 색깔의 원자극이 남아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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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료 혼합의 결과가 잘못된 것은?

  1. 자주(M) + 노랑(Y) = 빨강(R, red)
  2. 노랑(Y) + 청록(C) = 녹색(G, green)
  3. 자주(M) + 청록(C) = 파랑(B, blue)
  4. 자주(M) + 노랑(Y) + 청록(C) = 흰색(W, White)
(정답률: 91%)
  • 자주(M)와 청록(C)은 빨강(R)과 파랑(B)을 만들어내는데, 노랑(Y)은 빨강(R)과 녹색(G)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자주(M)와 노랑(Y)을 섞으면 빨강(R)이 되고, 노랑(Y)와 청록(C)를 섞으면 녹색(G)이 됩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섞으면 흰색(W)이 되는데, 이는 빨강(R), 녹색(G), 파랑(B)이 모두 섞여서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색상 혼합이 잘못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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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장신구 렌더링에 가장 효과적인 투시는?

  1. 1점 투시
  2. 2점 투시
  3. 3점 투시
  4. 4점 투시
(정답률: 82%)
  • 장신구 렌더링에서는 3점 투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는 3차원 공간을 2차원으로 표현할 때, 가장 자연스러운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1점 투시는 단조로운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며, 2점 투시는 수직 방향의 선이 수평 방향의 선보다 강조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4점 투시는 공간의 깊이를 강조하지만, 불규칙한 선들이 혼란스러운 시각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신구 렌더링에서는 3점 투시가 가장 자연스러운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며, 가장 효과적인 투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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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우리나라 교육부가 채택하고 있는 표준색상은 어느 학자의 표색계인가?

  1. 오스트발트
  2. 헤링
  3. 먼셀
  4. 영· 헬름홀즈
(정답률: 92%)
  • 우리나라 교육부가 채택하고 있는 표준색상은 먼셀의 표색계이다. 이는 먼셀이 색상을 분류하는 데 있어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색상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먼셀의 표색계는 국제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색상 분야에서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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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신구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을 설명한 것은?

  1. 반지는 손가락에 끼워지기 편리하게 디자인한다.
  2.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장신구를 제작해야 한다.
  3. 디자이너의 개성이 표현되어야 한다.
  4. 적절한 미적 표현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지는 착용자의 손가락에 끼워지기 편리하게 디자인해야 착용감이 좋아지고, 기능성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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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좋은 색의 선택 및 결정 방법 중 좋은 느낌의 색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에 적합한 것
  2. 개성이 있는 것
  3. 환경에 적합한 것
  4. 고안하기 좋은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에 적합한 것"은 좋은 느낌의 색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좋은 느낌의 색은 주관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색상은 일반적으로 우울한 느낌을 주지만, 어두운 색상이 필요한 환경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안하기 좋은 것"이 정답입니다. 고안하기 좋은 것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적합하고, 개성적이며, 환경에도 적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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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형상기호 표기 중 잘못된 것은?

  1. 지름 50mm는 φ50으로 표기한다.
  2. 한변이 50mm인 정사각형은 50으로 표기한다.
  3. 두께 50mm는 t50으로 표기한다.
  4. 지름 50mm인 구(球)는 구R50으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변이 50mm인 정사각형은 50으로 표기한다."가 잘못된 표기이다. 정사각형의 경우 한 변의 길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50mm x 50mm" 또는 "50mm²"으로 표기해야 한다.

    지름 50mm인 구(球)는 구의 반지름을 나타내는 R과 함께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구R50으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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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보석재료 및 가공기법

21. 테이블 게이지의 최소 측정범위는?

  1. 1/10 mm
  2. 1/20 mm
  3. 1/100 mm
  4. 1/200 mm
(정답률: 73%)
  • 테이블 게이지는 매우 정밀한 측정을 위한 도구이므로 최소 측정범위가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1/100 mm가 가장 작은 측정범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보다 큰 측정범위를 가지므로 정밀한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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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파세팅 연마의 종류 중 마르셀 톨코우스키에 의해 발명된 것으로 최대의 브릴리언시, 산란, 신틸레이션을 얻을 수 있는 연마 형태는?

  1. 로즈 컷
  2. 시저스 컷
  3. 잉글리쉬 스타 컷
  4. 표준 브릴리언트 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표준 브릴리언트 컷"입니다. 이는 마르셀 톨코우스키가 발명한 파세팅 연마 중 가장 완벽한 연마 형태로, 다이아몬드의 최대 브릴리언시, 산란, 신틸레이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로즈 컷, 시저스 컷, 잉글리쉬 스타 컷은 각각 다른 형태의 연마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표준 브릴리언트 컷이 가장 완벽한 연마 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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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석 검사용 표준루페의 배율은?

  1. 5배
  2. 10배
  3. 20배
  4. 40배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 검사용 표준루페의 배율은 10배입니다. 이는 보석의 작은 결함이나 균열을 더욱 세밀하게 관찰하기 위해서입니다. 5배나 20배는 너무 작거나 크기 때문에 보석 검사에 적합하지 않고, 40배는 너무 세밀해서 작은 결함이나 균열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배가 가장 적합한 배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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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이아몬드의 굴절률은?

  1. 1.54
  2. 2.15
  3. 2.42
  4. 2.95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의 굴절률은 2.42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분자 구조가 규칙적이고 밀도가 높기 때문에 빛이 다이아몬드 내부를 통과할 때 빛의 속도가 느려지고 굴절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이아몬드는 광학적으로 매우 귀중한 물질로 여겨지며 보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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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결함 중 블래미쉬가 아닌 것은?

  1. 피트
  2. 핀포인트
  3. 스크래치
(정답률: 82%)
  • 블래미쉬는 피부의 작은 얼룩이나 점을 의미하는데, "핀포인트"는 정확한 위치를 가리키는 용어이므로 결함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핀포인트"이다. "피트"는 신발이나 구두 등이 맞지 않아 발에 생기는 피부 손상, "스크래치"는 표면을 긁어서 생긴 흠집, "닉"은 작은 참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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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연마제의 재질 중 보석과 초경합금 연마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A (갈색 산화 알루미늄)
  2. WA (백색 산화 알루미늄)
  3. C(흑색 탄화규소:흑색 실리콘카바이드)
  4. GC(녹색 탄화규소:녹색 실리콘카바이드)
(정답률: 50%)
  • 보석과 초경합금은 모두 매우 단단한 소재이기 때문에 연마제 역시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은 것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 GC(녹색 탄화규소:녹색 실리콘카바이드)는 다른 연마제에 비해 더욱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보석과 초경합금 연마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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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경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모오스 경도계는 모오스가 보석의 깨어짐의 순서를 정한것이다.
  2. 활석은 경도 1로서 쉽게 부스러진다.
  3. 보석의 세계에서 경도의 척도는 수정이다.
  4. 카보런덤은 다이아몬드 다음의 경도를 가지며 공업용 연마제로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30%)
  • "모오스 경도계는 모오스가 보석의 깨어짐의 순서를 정한것이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모오스 경도계는 보석의 경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며, 모오스는 이 척도를 개발한 사람 중 한 명일 뿐이다.

    모오스 경도계는 10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도가 높을수록 보석이 더 단단해지고 부서지기 어려워진다. 경도는 보석의 분자 구조와 결합 강도에 영향을 받으며, 보석의 성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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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이 다이아몬드의 대표적인 컷이 된 이유로 적당치 못한 설명은?

  1. 팬시 컷보다 브릴리언시 및 디스퍼션이 높다.
  2. 팬시 컷과 브릴리언트 컷의 중량이 같을 경우 브릴리언트 컷이 커보인다.
  3. 보석의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4. 클레러티가 낮고 짙은 스톤의 가공에 적당하다.
(정답률: 39%)
  •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이 다이아몬드의 대표적인 컷이 된 이유는 "팬시 컷과 브릴리언트 컷의 중량이 같을 경우 브릴리언트 컷이 커보인다." 인 이유 때문이다. 브릴리언트 컷은 대칭적인 컷으로, 빛이 다이아몬드 안에서 반사되어 반짝이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더 크게 보이게 된다. 따라서 같은 중량의 다이아몬드라면 브릴리언트 컷이 더 크게 보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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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칼세도니의 가장 올바른 연마 형태는?

(정답률: 알수없음)
  • 칼세도니의 가장 올바른 연마 형태는 ""이다. 이유는 이 형태는 칼날의 각도와 모양을 유지하면서도 칼날의 끝부분까지 균일하게 연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형태들은 칼날의 각도나 모양을 변형시키거나, 끝부분을 제대로 연마하지 못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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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커런덤과 크리소베릴과 같은 단단한 보석에 필요한 연마판은?

  1. 컨디셔닝 폴리싱 연마판
  2. 다이아몬드 차아지 연마판
  3. 루사이트 연마판
  4. 나무 연마판
(정답률: 알수없음)
  • 커런덤과 크리소베릴은 모두 매우 단단한 보석으로, 일반적인 연마판으로는 연마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차아지 연마판이 필요한데,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연마판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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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과 같이 음각된 보석의 명칭은?

  1. 큐벳
  2. 셰비
  3. 카메오
  4. 인탈리오
(정답률: 알수없음)
  • 음각된 보석은 "인탈리오"이다. 이 보석은 다이아몬드와 같은 광택이 있으며, 빛을 받으면 무지개빛으로 반짝인다. 이 보석은 이탈리아의 인탈리아 지방에서 채굴되어서 그렇게 명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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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구슬을 연마할 때 카보런덤과 물의 적당한 비율은?

  1. 30 : 70
  2. 40 : 60
  3. 50 : 50
  4. 60 : 40
(정답률: 알수없음)
  • 구슬을 연마할 때 카보런덤은 구슬의 표면을 연마하고, 물은 연마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구슬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카보런덤과 물의 비율은 구슬의 표면을 적절히 연마하면서도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 비율이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카보런덤과 물의 비율은 50 : 50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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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코런덤에 해당되는 보석은?

  1. 에메랄드
  2. 사파이어
  3. 아콰마린
  4. 알렉산드라이트
(정답률: 54%)
  • 코런덤은 블루 코런덤과 그린 코런덤으로 나뉘는데, 블루 코런덤은 청록색에서 파란색까지의 색조를 가지며, 사파이어는 파란색에서 진한 파란색까지의 색조를 가지기 때문에 코런덤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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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열을 가하는 작업에 적당한 보석은?

  1. 오팔
  2. 호박
  3. 루비
  4. 에메랄드
(정답률: 알수없음)
  • 열을 가하는 작업에 적당한 보석은 루비입니다. 루비는 열에 강하고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오팔은 열에 약하고, 호박과 에메랄드는 내열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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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연보석과 동일한 화학성분 구조를 가진 보석은?

  1. 모조진주
  2. 합성보석
  3. 모조보석
  4. 처리보석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보석은 천연보석과 동일한 화학성분 구조를 가진 보석으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보석입니다. 따라서 천연보석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사한 외관과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모조진주나 모조보석은 보석이 아닌 다른 물질을 가공하여 보석처럼 보이게 만든 것이며, 처리보석은 천연보석을 가공하여 색상이나 결함을 개선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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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표준 브릴리언트 형에서 퍼빌리언에 해당하지 않는 면(facet)은?

  1. 베젤(bezel)면
  2. 아랫거들(lower girdle)면
  3. 퍼빌리언(pavilion)
  4. 큐렛(culet)
(정답률: 70%)
  • 표준 브릴리언트 형에서 베젤(bezel)면은 퍼빌리언(pavilion)과 큐렛(culet)을 제외한 윗면(facet)에 해당합니다. 베젤면은 다이아몬드의 윗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테두리 부분으로, 다이아몬드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퍼빌리언 형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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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묘안석에 가장 알맞는 연마형은?

  1. 단순 카보션
  2. 오목 카보션
  3. 이중 카보션
  4. 랜틸 카보션
(정답률: 47%)
  • 묘안석은 경도가 높은 돌로, 연마 과정에서도 경도가 높은 연마형이 필요합니다. 이중 카보션은 카보린과 쇠사슬로 이루어져 있어 경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합니다. 따라서 묘안석에 가장 알맞는 연마형은 이중 카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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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포일백한 유리를 뜻하는 것은?

  1. 스트래스
  2. 크리스탈
  3. 라인스톤
  4. 세라믹
(정답률: 40%)
  • 포일백은 유리의 표면처리 방법 중 하나로, 유리 표면에 박리된 금속을 증착시켜 반사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라인스톤은 포일백한 유리의 일종으로, 특히 라인스톤은 유리 표면에 박리된 금속이 라인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어 더욱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라인스톤은 포일백한 유리 중에서도 특히 디자인적인 요소가 강조되는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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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원석의 표면에 형태를 그리는 도구로서 알맞는 것은?

  1. 흑연봉
  2. 알루미늄봉
  3. 분필
  4. 석면봉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봉은 부드러운 표면에도 적합한 경도를 가지고 있어서 원석의 표면에 형태를 그리는 데에 적합합니다. 흑연봉은 부스러기가 많이 발생하여 정확한 그림을 그리기 어렵고, 분필은 경도가 너무 낮아서 부드러운 표면에 그림을 그리기 어렵습니다. 석면봉은 경도가 높아서 딱딱한 표면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 적합하지만, 부드러운 원석의 표면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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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우리나라 지환번이 15호 일때의 직경은?

  1. 13mm
  2. 15mm
  3. 18mm
  4. 20mm
(정답률: 알수없음)
  • 지환번의 직경은 지환번의 번호와 같은 숫자로 나눈 후 1.2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15를 15로 나눈 후 1.2를 곱한 값인 18이 지환번의 직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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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재료 및 가공기법

41. 방부작용이 있어 외용으로는 식수제, 세안료 등으로 쓰이고 공업적으로는 금속류의 융제 또는 청정 재료로 쓰이는 약품은?

  1. 산화크롬
  2. 붕사
  3. 황산
  4. 질산
(정답률: 92%)
  • 붕사는 방부작용이 있어 외용으로는 식수제, 세안료 등으로 쓰이고 공업적으로는 금속류의 융제 또는 청정 재료로 쓰이는 약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산화제나 산, 염산류로 붕사와는 성질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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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조각정으로 음각새기기 작업을 할 때 날 끝이 잘 부러졌을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올바른 열처리 작업은?

  1. 담금질(quenching)
  2. 뜨임(tempering)
  3. 풀림(annealing)
  4. 불림(normalizing)
(정답률: 알수없음)
  • 날 끝이 잘 부러졌을 경우, 이는 강도가 높아서 생긴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도를 낮추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열처리 방법은 뜨임(tempering)입니다. 뜨임은 담금질(quenching) 후, 다시 적절한 온도에서 일정 시간 동안 가열하여 강도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날 끝의 강도를 낮추어 부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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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백금(Pt)의 적합한 열풀림 온도(℃)는?

  1. 300∼400
  2. 450∼500
  3. 600∼700
  4. 800∼900
(정답률: 알수없음)
  • 백금은 고온에서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고온에서도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금은 고온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적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백금의 적합한 열풀림 온도는 600∼7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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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귀금속의 회수 및 분석에 쓰이는 왕수(王水)는 금과 은의 용도에 따라 조성하는 비율이 다르다. 은을 녹이는 왕수의 비율은?

  1. 질산:염산=1:3
  2. 염산:질산=1:3
  3. 황산:질산=1:3
  4. 황산:염산=1:3
(정답률: 70%)
  • 은은 염산과 질산 모두에 의해 녹아서 회수할 수 있지만, 염산과 질산의 비율에 따라 녹는 속도와 회수율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은을 녹이는 왕수는 염산과 질산을 1:3의 비율로 섞어 사용한다. 이는 염산이 은을 녹이는 역할을 하고, 질산이 염산의 산성을 조절하여 은의 녹는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염산:질산=1:3"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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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업도중 드릴날이 부러지는 요인과 관계 없는 것은?

  1. 드릴날이 휠 경우
  2. 드릴밥이 구멍에 너무 많이 쌓일경우
  3. 일감이 잘 고정되어 흔들리지 않는 경우
  4. 드릴날의 길이가 구멍의 깊이에 비하여 긴 경우
(정답률: 60%)
  • 일감이 잘 고정되어 흔들리지 않는 경우는 드릴날이 부러지는 요인과 관계가 없습니다. 드릴날이 부러지는 이유는 드릴날이 휠 경우, 드릴밥이 구멍에 너무 많이 쌓일 경우, 드릴날의 길이가 구멍의 깊이에 비하여 긴 경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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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빗금선 또는 바둑판모양의 선을 새기거나 요철을 내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조각정은?

  1. 평정
  2. 삼각정
  3. 망사정
  4. 골정
(정답률: 알수없음)
  • 망사정은 빗금선 또는 바둑판모양의 선을 새기거나 요철을 내는 데에 많이 사용되는 조각정입니다. 이는 작은 구멍이 많이 뚫려있어서 작은 선을 새기기에 적합하며, 또한 구멍 사이에 남은 나무조각이 적어서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망사정은 선을 새기는 작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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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반적으로 금속을 합금하면 성질이 개선되는데, 이와 거리가 먼 것은?

  1. 색이 아름다워지고, 우수한 성질이 나타난다.
  2. 강도와 경도가 낮아진다.
  3. 주조성 및 내산성이 좋아진다.
  4. 용융점이 낮아지고 전기저항이 커진다.
(정답률: 84%)
  • 금속을 합금하면 일반적으로 결정 구조가 복잡해지고, 이에 따라 결정 내부에서의 이동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강도와 경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강도와 경도가 낮아진다."가 이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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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에 관한 색채 통칙(KSA)에 의한 적용이 틀린 것은?

  1. 백색 - 통로, 정리정돈, 글씨(보조용)
  2. 녹색 - 진행, 구호, 구급, 안전
  3. 황색 - 위험, 안전지대, 금지
  4. 적색 - 방호, 정지, 금지
(정답률: 84%)
  • 황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이 아니라, 위험 구역의 안전지대와 금지 구역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황색 - 위험"은 틀린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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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평면 줄질을 위한 방법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곡진법
  2. 직진법
  3. 사진법
  4. 병진법
(정답률: 70%)
  • 곡진법은 평면 상에서 곡선을 따라 줄을 질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들과 달리 정확한 각도나 거리를 유지하기 어렵고, 오차가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치 못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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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칠보유약은 어느 정도의 입도로 분쇄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50 mesh
  2. 100 mesh
  3. 15 mesh
  4. 65 mesh
(정답률: 70%)
  • 칠보유약은 입자 크기가 작을수록 피부에 더 잘 흡수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작은 입도로 분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100 mesh"가 가장 적합한 입도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50 mesh", "15 mesh", "65 mesh"는 입자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칠보유약의 흡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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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주조 작업시 금 14K(황색)와 왁스와의 무게의 비율은?

  1. 10.07 : 1
  2. 13.07 : 1
  3. 9.5 : 1
  4. 15 : 1
(정답률: 알수없음)
  • 금 14K의 비중은 13.07g/cm³이고, 왁스의 비중은 1g/cm³이기 때문에 금 14K와 왁스의 비율은 13.07 : 1이 된다. 즉, 13.07g의 금 14K와 1g의 왁스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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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금속의 표면처리 기법 중 상감부분을 안밖으로 표현 하는 기법은?

  1. 절상감
  2. 면상감
  3. 선상감
  4. 부식상감
(정답률: 50%)
  • 절상감은 금속의 표면을 새겨서 상감부분을 안밖으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새겨진 부분이 높이가 높아져서 상감부분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상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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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백금을 땜하는 것을 피납이라고 하는데 다음 중 피납의 올바른 조성 금속은?

  1. 금 + 로듐
  2. 백금 + 로듐
  3. 금 + 팔라듐
  4. 백금 + 팔라듐
(정답률: 알수없음)
  • 피납은 백금을 땜하는 과정에서 백금과 다른 금속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금속은 백금과 잘 혼합되고,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는 금속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금과 팔라듐이 피납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백금과 잘 혼합되며, 내식성과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로듐은 백금과 혼합하기 어렵고, 비용도 높기 때문에 피납에는 적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금 + 팔라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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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합금순서 내용을 바르게 정리한 것은?

  1. ② - ① - ③ - ④ - ⑤ - ⑥
  2. ② - ① - ④ - ⑤ - ⑥ - ③
  3. ② - ③ - ① - ⑤ - ⑥ - ④
  4. ② - ① - ⑤ - ③ - ④ - 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② - ① - ⑤ - ③ - ④ - ⑥" 입니다.

    ②는 먼저 알루미늄과 구리가 합쳐져서 알루미늄 구리 합금이 만들어지고,
    ①은 이 알루미늄 구리 합금과 마그네슘이 합쳐져서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합금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⑤는 이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합금과 아연이 합쳐져서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합금이 만들어지고,
    ③은 이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합금과 텅스텐이 합쳐져서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텅스텐 합금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④는 이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텅스텐 합금과 니켈이 합쳐져서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텅스텐 니켈 합금이 만들어지고,
    마지막으로 ⑥은 이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텅스텐 니켈 합금과 코발트가 합쳐져서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 아연 텅스텐 니켈 코발트 합금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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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세공 작업에서 소다수의 사용시기는?

  1. 세공작업 중 땜질 할 때
  2. 잡물을 용해 할 때
  3. 세공 최종단계에서 탈지 할 때
  4. 세공함량의 농도를 측정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소다수는 세공 작업 중에 사용되는 화학약품 중 하나로, 주로 세공 최종단계에서 탈지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소다수가 기름과 같은 불순물을 용해시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공 작업 중 땜질할 때나 잡물을 용해할 때는 다른 화학약품이 사용되며, 세공함량의 농도를 측정할 때도 소다수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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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밀 주조작업시 왁스 모형 제작에 쓰이는 왁스 성질 중 틀리는 것은?

  1. 69-80℃정도의 용해 온도 범위
  2. 큰 수축율
  3. 상온에서 강도유지
  4. 주형과 분리가 용이
(정답률: 90%)
  • 왁스 모형은 정밀 주조작업에서 주형에 채워지는 형상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왁스 성질 중 "큰 수축율"은 틀린 내용입니다. 왁스 모형은 주형에 채워진 후 용융 금속이 주입되어 형상을 만들게 됩니다. 이 때, 왁스 모형이 수축하면 주형과 분리가 어려워지고, 형상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왁스 모형은 작업 후 상온에서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큰 수축율을 가지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69-80℃정도의 용해 온도 범위와 주형과 분리가 용이한 성질은 왁스 모형 제작에 필수적인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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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귀금속의 회수방법 중 습식법이 아닌 것은?

  1. 용융법
  2. 질산분석법
  3. 왕수법
  4. 황산분석법
(정답률: 알수없음)
  • 용융법은 귀금속을 녹여서 회수하는 방법으로,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습식법에 해당한다. 질산분석법은 귀금속을 질산으로 용해시켜서 분석하는 방법이고, 왕수법은 귀금속을 왕수(질산과 질산수로 이루어진 용액)에 용해시켜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황산분석법은 귀금속을 황산으로 용해시켜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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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순은 70%에 구리 30%정도로 합금된 은을 열풀림을 하면 색깔이 몹시 검다. 이때에 검은때를 제거하는 방법은?

  1. 묽은 염산에 넣어서 제거한다.
  2. 묽은 황산에 넣어서 제거한다.
  3. 묽은 불산에 넣어서 제거한다.
  4. 묽은 양잿물에 넣어서 제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은 70%에 구리 30%정도로 합금된 은을 열풀림을 하면 색깔이 검게 변합니다. 이는 합금된 구리가 산화되어 검은 산화물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이 검은 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산화물을 환원시키는 화학 반응이 필요합니다. 묽은 황산은 산화물을 환원시키는 강한 화학적 환원제이기 때문에 검은 산화물을 제거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묽은 황산에 넣어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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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귀금속 용접시 사용되는 프로판가스의 특성 중 잘못된 것은?

  1. 액체일 때는 물보다 약 0.5배 무겁다.
  2. 비중이 1.5로 공기보다 무겁다.
  3. 액체에서 기체로 되면 부피는 약 250배로 팽창된다.
  4. 불포화 탄화수소이므로 분해, 폭발의 위험이 크다.
(정답률: 40%)
  • 프로판가스는 불포화 탄화수소이므로 분해, 폭발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 잘못된 것이다. 이는 오히려 프로판가스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니라, 위험성이 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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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금속이 용해되어 액체상태로 되었다가 더 높은 온도에서 기체로 변태 하였을 때, 변태가 생기는 온도는?

  1. 비점(boiling point)
  2. 용융점(melting point)
  3. 응고점(solidification point)
  4. 응고액의 산화(oxid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이 용해되어 액체상태로 되었다가 더 높은 온도에서 기체로 변태하는 것을 증발이라고 합니다. 이때 변태가 생기는 온도는 비점입니다. 비점은 액체가 기체로 변태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유는 액체와 기체는 분자 운동에 따라서 분자 간 거리가 매우 다릅니다. 액체는 분자 간 거리가 가깝고, 기체는 분자 간 거리가 멀기 때문에, 액체에서 분자 운동이 빨라지면 분자 간 거리가 멀어지고, 결국 기체로 변태하게 됩니다. 이때의 온도를 비점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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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감별 및 감정

61. 14금(14K)이하의 금속을 감정하는데 필요한 약품은?

  1. HCl
  2. HNO3
  3. H2SO4
  4. 왕수
(정답률: 알수없음)
  • 14금(14K)이하의 금속은 주로 니켈, 구리, 아연 등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금속들은 HNO3에 의해 용해되어 산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14금(14K)이하의 금속을 감정할 때는 HNO3을 사용하여 용해시키고, 이를 통해 금속의 순도와 함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Cl, H2SO4, 왕수도 감정에 사용될 수 있지만, HNO3은 이러한 용도로 가장 효과적이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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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투명도 등급에 있어서 GIA방식에 따라 적색과 녹색으로 동시에 작도되는 것은?

  1. Int.Gr
  2. Ndl
  3. Cv
  4. Cld
(정답률: 알수없음)
  • GIA 방식에서 적색과 녹색으로 동시에 작도되는 것은 "Cv"이다. 이는 "Cape Verde"의 약자로, 카보베르데 제도에서 발견된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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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경도 6을 가진 보석으로 긁을 수 있는 보석의 경도는?

  1. 5
  2. 7
  3. 8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의 경도는 해당 보석이 다른 물질을 긁을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경도가 6인 보석은 경도가 6보다 낮은 보석을 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5가 정답이 됩니다. 7, 8, 10은 모두 6보다 높은 경도를 가지므로 긁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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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금 75%, 은 21%, 동 4%로 합금을 할때 느껴지는 색상은?

  1. 연한 녹황색
  2. 황색
  3. 짙은황색
  4. 옅은적색
(정답률: 60%)
  • 금은 빨간색, 은은 흰색, 동은 갈색에 가깝기 때문에, 금 75%와 은 21%로 합금을 하면 녹색과 노란색이 혼합되어 연한 녹황색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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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대부분의 경우 엑스트라면(extra facet)은 어느 것으로 항상 취급되는가?

  1. 연마흔(polishing marks)
  2. 균형의 세부사항
  3. 프로포션(proportion)변화
  4. 클레러티 등급 결정 요소
(정답률: 알수없음)
  • 엑스트라면(extra facet)은 대부분 균형의 세부사항으로 취급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된 작은 면으로, 다이아몬드의 대칭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엑스트라면은 다이아몬드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연마흔, 프로포션, 클레러티 등급 결정 요소는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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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보석전문가의 요건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보석학적인 지식
  2. 예술적인 감각
  3. 상업적 가치에 대한 지식
  4. 고객 심리분석학적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고객 심리분석학적 능력은 다른 세 가지 요건과는 달리 보석 자체에 대한 지식이나 예술적 감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것이다. 그러나 보석 전문가는 고객의 취향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객 심리분석학적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판매 실적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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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비중액 속에 들어있는 지시석과 비중액이 일치하는 것은?

  1. 2.57 - 래브라도라이트· 칼세도니
  2. 2.62 - 칼세도니· 쿼츠
  3. 2.67 - 합성에메랄드· 칼사이트
  4. 3.05 - 핑크투어멀린· 녹색투어멀린
(정답률: 36%)
  • 비중액은 특정한 밀도를 가진 물질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비중액에 물질을 넣어서 그 물질의 밀도를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비중액 속에 들어있는 지시석의 밀도와 비중액의 밀도가 일치해야 한다. "2.57 - 래브라도라이트· 칼세도니"는 비중액의 밀도와 지시석의 밀도가 일치하는 유일한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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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기구 중 다이아몬드 감정에 사용되지 않는 기구는?

  1. 옵티바이저
  2. 자외선 형광기
  3. 리버리지게이지
  4. 컬러 필터
(정답률: 50%)
  • 컬러 필터는 감정에 사용되지 않는 기구입니다. 다이아몬드 감정에서는 옵티바이저, 자외선 형광기, 리버리지게이지 등의 기구를 사용하여 다이아몬드의 광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평가합니다. 하지만 컬러 필터는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확인하기 위한 일반적인 도구로 사용되며, 감정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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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이아몬드의 표면을 침투한 작고 얕은 구멍을 가리키는 것은?

  1. 칩(Chip)
  2. 니들(Needle)
  3. 캐비티(Cavity)
  4. 핀 포인트(Pin point)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의 표면을 침투한 작고 얕은 구멍을 "칩(Chip)"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가 매우 단단한 물질이기 때문에, 표면에 충격이 가해지면 작은 조각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은 조각을 "칩"이라고 부르며, 다이아몬드의 표면을 검사할 때 이러한 칩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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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순금보다는 합금이 장신구에 많이 사용되는 주된 이유는?

  1. 순금의 색상이 매력적이 아니므로
  2. 순금이 비싸고 부식이 잘되므로
  3. 순금이 비싸고 너무 무르기 때문에
  4. 순금이 너무 단단하여 공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순금은 비싸고 너무 무르기 때문에 합금이 장신구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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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굴절계 곡면(스포트)법으로 굴절율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가장 잘 연마된 부분을 사용해서 측정한다.
  2. 극히 소량의 굴절액을 사용한다.
  3. 50:50법 또는 명멸법을 사용한다.
  4. 굴절계의 확대 렌즈를 사용해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굴절계의 확대 렌즈를 사용해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이다. 굴절계 곡면법에서는 확대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 가장 잘 연마된 부분을 사용하여 측정하며, 극히 소량의 굴절액을 사용하고, 50:50법 또는 명멸법을 사용한다. 확대 렌즈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측정 방법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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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특수효과를 약자로 사용할 때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스타 효과 : A
  2. 캐츠아이 효과 : C
  3. 오팔 효과 : CC
  4. 어벤츄레센스 : AV
(정답률: 알수없음)
  • 오팔 효과는 "Opalescence"의 약자로, CC가 아닌 OP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연결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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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편광기는 몇 개의 편광판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3%)
  • 편광기는 일반적으로 광을 편광시키기 위해 2개의 편광판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편광판은 광을 일정한 방향으로 편광시키고, 두 번째 편광판은 첫 번째 편광판에서 편광된 광을 다시 한 번 편광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광을 통과시킵니다. 따라서 편광기는 일반적으로 2개의 편광판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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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빛이 간접적으로 도달하게 하는 방법으로 다이아몬드의 표면및 내부 특징을 능률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조명 방법은?

  1. 명시야 조명
  2. 암시야 조명
  3. 두상 조명
  4. 확산 조명
(정답률: 79%)
  • 다이아몬드는 광학적으로 밀도가 높아 빛이 내부에서 반사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반사 현상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빛이 직접적으로 도달하는 것보다는 간접적으로 도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조명 방법이 암시야 조명입니다. 암시야 조명은 빛이 다이아몬드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내부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다이아몬드 주변에 위치한 빛을 이용하여 내부에서 반사되는 빛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이아몬드의 내부 특징을 더욱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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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천연진주와 양식진주를 구별하는 방법은?

  1. 이빨로 긁어본다.
  2. 질산으로 문질러본다.
  3. X-ray로 투시해본다.
  4. 굴절계로 굴절률을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연진주와 양식진주를 구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X-ray로 투시해보는 것입니다. 이는 천연진주가 광물질인 아라곤이나 칼슘카보네이트로 이루어져 있어서 X-ray를 투과하지 못하고, 양식진주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X-ray를 투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빨로 긁어보거나 질산으로 문질러보는 방법은 천연진주와 양식진주를 구별하는데 있어서는 정확하지 않으며, 굴절계로 굴절률을 측정하는 방법은 비교적 정확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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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비중 1.12인 염수에서 합성석 여부를 검사할 수 있는 것은?

  1. 유리
  2. 호박
  3. 터키석
  4. 칼세도니
(정답률: 알수없음)
  • 호박은 합성석 검사에 사용되는 광물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염수에서 합성석 여부를 검사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유리, 터키석, 칼세도니는 합성석 검사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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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크리소 베릴의 변종인 알렉산드라이트는 백열광에서 어떤색으로 나타나는가?

  1. 적색
  2. 녹색
  3. 보라색
  4. 형광색
(정답률: 58%)
  • 알렉산드라이트는 백열광에서 적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크리소 베릴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베리늄, 산화물 등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혼합물이 화학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적색광을 방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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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골드 필드(G.F.)제품 중에서 각인의 표시가 금지되어 있는 품위(品位)의 한계는?

  1. 18K
  2. 14K
  3. 10K
  4. 9K
(정답률: 알수없음)
  • 골드 필드(G.F.) 제품은 금속의 표면에 금층을 입힌 제품으로, 각인의 표시가 금지되어 있는 품위(品位)의 한계는 9K입니다. 이는 9K 이하의 품질은 금의 함량이 적어 각인의 표시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8K, 14K, 10K은 각인의 표시가 가능한 품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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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보석 감정의 색상 표시 약어 중 맞는 것은?

  1. C - 무색
  2. Br - 청색
  3. Gr - 녹색
  4. Vp -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C - 무색

    보석 감정에서 C는 "Colorless"의 약어로, 즉 무색을 나타냅니다. 다른 약어들은 각각 Br이 "Blue", Gr이 "Green", Vp가 "Violet-Purple"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들은 무색이 아닌 다른 색상을 가진 보석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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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백색금의 합금은?

  1. 금 - 은 - 아연
  2. 금 - 은 - 구리
  3. 금 - 은 - 구리 - 아연
  4. 금 - 팔라듐 - 은
(정답률: 75%)
  • 백색금은 금과 다른 금속들의 합금으로, 주로 은, 팔라듐, 니켈 등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조합은 금-팔라듐-은입니다. 이는 각각의 금속이 가지는 물리적 특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서로 잘 섞이고,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팔라듐은 금보다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고가의 금속으로 인정받는데, 이는 팔라듐이 금과 비슷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팔라듐-은 합금은 백색금으로서 가장 효과적인 조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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