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귀금속가공산업기사
(2004-08-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장신구디자인론

1. 다음 중 중성색은?

  1. 빨강
  2. 초록
  3. 주황
  4.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중성색은 기본적으로 원색이 아닌 색으로, 빨강, 초록, 파랑을 섞어 만들어진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초록"은 빨강과 파랑을 섞어 만들어진 중성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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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선의 느낌 중 동적이며 심리적 긴장감, 불확실의 느낌을 주는 것은?

  1. 수직선
  2. 수평선
  3. 사선
  4. 포물선
(정답률: 알수없음)
  • 사선은 기울어진 선으로, 동적이며 심리적 긴장감을 주는 요소가 있습니다. 또한, 불확실한 느낌을 주는데, 이는 사선이 어디로 향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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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입체(color solid)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것이다.
  2. 무채색의 명도 단계를 명색, 중명색, 암색의 순으로 나열한 것이다.
  3. 색광의 3원색을 혼합한 회전 색원판을 말한다.
  4. 색료 혼합의 2차 혼합색의 나열을 말한다.
(정답률: 84%)
  • 색입체(color solid)는 색의 3속성(색조, 채도, 명도)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입니다. 이는 색의 속성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색조는 색상의 종류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속성들을 3차원 공간에 배열하여 색입체를 만들면, 색의 속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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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사각형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 그리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AB를 연장하여 놓고 BC의 길이와 같은 BE를 정한다.
  2. AG의 2등분점 O를 구하여 AO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를 그린다.
  3. BC의 연장선과 원호와의 교점 F를 얻는다.
  4. BF는 구하는 정사각형의 한변이 되므로 BF=BG=FH=GH로 하면 된다.
(정답률: 80%)
  • 잘못된 것은 없다. AG의 2등분점 O를 구하고 AO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를 그리는 이유는, AO와 BO가 대각선이 되는 직사각형에서 AB를 한 변으로 하는 정사각형을 그리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AB를 연장하여 BE를 정하고, BE와 AG의 교점을 O로 놓으면, AO와 BO는 대각선이 되므로 AB를 한 변으로 하는 정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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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반가공시 원통 절삭을 하는 물체의 중심은 도면의 어떤 위치로 선정하는 것이 좋은가?

  1. 수직방향
  2. 수평방향
  3. 경사방향
  4. 임의의 방향
(정답률: 82%)
  • 선반가공시 원통 절삭을 하는 물체의 중심은 수평방향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원통의 축이 수평방향으로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직방향으로 중심을 선정하면 원통이 기울어져 절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사방향이나 임의의 방향으로 중심을 선정하면 절삭이 일정하지 않아 제품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통 절삭을 할 때는 원통의 축이 수평방향으로 놓여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중심을 선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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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과 같은 배색의 느낌은?

  1. 맑고 경쾌하다.
  2. 무게가 있다.
  3. 화려하다.
  4. 우울하다.
(정답률: 70%)
  • 이 배색은 밝고 화사한 색상들로 이루어져 있어 맑고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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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한국 공예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조선시대의 공예는 어떤 시대보다 귀족 중심이었고, 민족적이며 풍토적 특색도 나타나 있다.
  2. 고려시대의 상감 청자는 고려의 독창적 예술품종의 하나이며 선의 아름다움과 배색의 신비를 갖추고 있다.
  3. 신라시대의 순금 공예는 서남 아시아 스키트 시베리아적 문화에 영향을 받았으며, 순금 공예의 많은 유산을 남겼다.
  4. 백제시대는 찬란한 불교 문화의 영향아래 사찰 건축과 탑, 불상, 불구 등에서 눈부신 유산을 남겼다.
(정답률: 73%)
  • 잘못된 것은 "조선시대의 공예는 어떤 시대보다 귀족 중심이었고, 민족적이며 풍토적 특색도 나타나 있다." 이다. 조선시대의 공예는 귀족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즐기며, 중산층의 문화적 수준이 높아져 다양한 공예가 발전하였다. 또한, 외래 문화의 영향도 받았으며, 중국의 문화적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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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면의 배치를 평면도 밑에 정면도, 정면도 우측에는 우측면도를 놓았다면 몇 각법에 속하는가?

  1. 제 1각법
  2. 제 2각법
  3. 제 3각법
  4. 제 4각법
(정답률: 93%)
  • 이 도면은 3면도를 모두 사용하고 있으므로 제 3각법에 속합니다. 제 1각법은 평면도와 정면도만 사용하고, 제 2각법은 평면도와 좌측면도를 사용합니다. 제 4각법은 평면도와 뒷면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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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가 주는 감정적인 효과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빨강, 주황, 노랑색은 따뜻한 느낌을 준다.
  2. 검정, 회색은 무겁게 느껴진다.
  3. 한색 계통은 화려한 느낌을 준다.
  4. 난색 계통의 고채도색은 흥분을 유발시킨다.
(정답률: 82%)
  • "한색 계통은 화려한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사실, 한색 계통은 한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조롭고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색상의 조합과 사용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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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윈 반지(Twin ring)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반지안에 진주 2개를 가깝게 셋팅하는 디자인
  2. 반지를 2개로 만들어 끼우는 반지
  3. 반지 내부에 보석을 2개 이상 셋팅하는 반지
  4. 반지를 재료를 달리하여 같은 디자인으로 2개를 끼게 하는 디자인
(정답률: 70%)
  • 트윈 반지는 반지안에 진주 2개를 가깝게 셋팅하는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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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채색에서만 볼 수 있는 색의 속성은?

  1. 채도
  2. 색상
  3. 명도
  4. 농도
(정답률: 80%)
  • 무채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채도와 색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농도는 색의 짙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무채색에서도 존재할 수 있지만,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무채색에서만 볼 수 있는 색의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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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연의 법칙에 거슬리지 않는 우아한 시각적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간결하고 질서있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형태는?

  1. 기하학적 형태
  2. 유기적 형태
  3. 우연적 형태
  4. 불규칙 형태
(정답률: 80%)
  • 유기적 형태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형성되는 형태로, 생명체나 식물 등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는 간결하고 질서있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며, 기하학적 형태나 불규칙 형태보다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또한, 우연적 형태와는 달리 일정한 패턴이나 규칙성을 가지고 있어서 예술이나 디자인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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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지는 것은?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회전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80%)
  • 감산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을 때, 각 색의 양을 줄여가며 혼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혼합할수록 색의 명도와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지는 것은 "감산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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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일한 요소를 규칙적으로 반복했을 때에 얻을 수 있는 디자인의 결과로서 관계가 없는 것은?

  1. 강조
  2. 율동
  3. 통일
  4. 균형
(정답률: 73%)
  • 강조는 동일한 요소를 규칙적으로 반복하면서 그 중 일부를 강조하여 차별화를 주는 디자인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인 율동, 통일, 균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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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면에서 치수기입이 집중되는 곳은?

  1. 우측면도
  2. 정면도
  3. 평면도
  4. 좌측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면도는 도면에서 가장 중요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도면이기 때문에 치수기입이 집중되는 곳입니다. 정면도는 물체의 전면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물체의 형태와 크기, 위치 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치수기입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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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채도가 높은색과 낮은색을 가지고 디자인 하면 어떠한 느낌을 주는가?

  1. 선명감과 안정감이 있다.
  2. 무겁고 침침한 느낌을 준다.
  3. 전체적으로 힘이 없고 약하다.
  4. 가볍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82%)
  • 채도가 높은 색은 선명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며, 채도가 낮은 색은 무겁고 침침한 느낌을 줍니다. 이 두 가지 색을 조합하면 선명감과 안정감이 동시에 느껴지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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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 중 삼각기둥의 전개도는?

(정답률: 100%)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삼각기둥의 전개도는 삼각형 하나와 세 개의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 그 조건을 만족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삼각형과 직사각형의 개수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삼각기둥의 전개도가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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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치수를 자에서 잰 후 제도지 위에 옮기거나 선, 원 등을 같은 길이로 분할하는 데 사용하는 제도용구는?

  1. 컴퍼스
  2. 디바이더
  3. 제도용자
  4. 운형자
(정답률: 100%)
  • 디바이더는 길이를 분할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선이나 원을 같은 길이로 나누거나 치수를 제도지 위에 옮길 때 사용됩니다. 컴퍼스는 원을 그리거나 반지름을 재는 데 사용되며, 제도용자는 직선을 그리거나 길이를 재는 데 사용됩니다. 운형자는 도형을 그리거나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바이더가 치수를 자에서 잰 후 제도지 위에 옮기거나 선, 원 등을 같은 길이로 분할하는 데 사용되는 제도용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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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건축, 조경, 도시계획 등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은?

  1. 시각 디자인
  2. 제품 디자인
  3. 환경 디자인
  4. 상업 디자인
(정답률: 82%)
  • 환경 디자인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건축, 조경,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인간의 건강과 안전, 자연 보호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하고 구현한다. 따라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으로서 환경 디자인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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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줄(chain), 펜던트(pendant), 걸쇠(clasp)등 3부분이 갖추어져 이루어진 목걸이의 유형은?

  1. bead type (연주형)
  2. chain type (체인형)
  3. link type (연결형)
  4. perpect type (완전형)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형 목걸이는 줄, 펜던트, 걸쇠가 모두 갖추어져 있어 완전한 형태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perpect type (완전형)"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유형의 목걸이는 이 중 일부 요소가 빠져 있거나 다른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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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보석재료 및 가공기법

21. 파세팅 연마기에서 96 인덱스 기어가 45˚ 인 경우 기어의 수는?

  1. 8
  2. 10
  3. 12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96 인덱스 기어는 360˚를 96등분한 것이므로 1등분당 3.75˚의 각도를 가진다. 45˚ 각도로 인해 12등분이 가능하므로, 기어의 수는 1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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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합성 보석 제조방법 중 녹는점이 매우 높은 큐빅지르코니아의 결정을 성장시킬 때 사용하는 제조방법은?

  1. 베르누이법
  2. 융제용융법
  3. 열수성장법
  4. 스컬용융법
(정답률: 70%)
  • 녹는점이 매우 높은 큐빅지르코니아의 결정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높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제조방법은 스컬용융법입니다. 스컬용융법은 고온에서 원료를 용융시켜 결정을 성장시키는 방법으로, 큐빅지르코니아의 경우 2,350도 이상의 고온에서 용융시켜 성장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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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콜롬비아 에메랄드에 들어있는 삼상 내포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흠(crack)
  2. 결정(crystal)
  3. 기포(bubble)
  4. 액체(liquid)
(정답률: 77%)
  • 정답은 "액체(liquid)"입니다. 콜롬비아 에메랄드 내부에는 결정(crystal), 기포(bubble), 그리고 흠(crack)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체는 내부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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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호박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성분이 탄소 79 %, 수소 10.5 %, 산소 10.5 % 포함하고 있다.
  2. 색상은 밝은 것부터 어두운 황색, 갈색, 오렌지색등이 있다.
  3. 내포물 가운데 개미, 파리, 벌, 꽃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있다.
  4. 산지는 남아공화국에서 대량 산출된다.
(정답률: 67%)
  • "산지는 남아공화국에서 대량 산출된다."는 호박에 관한 설명이 아니라 출처나 생산지에 대한 정보이다. 이유는 호박이 남아공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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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체의 디자인이 거들 가장자리보다 위에 위치하는 보석 조각 방법은?

  1. 카메오(Cameo)
  2. 인탈리오(Intalglio)
  3. 셰비(Shevee)
  4. 쿠베드(Cuvette)
(정답률: 77%)
  • 카메오는 보석의 표면을 깎아서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으로, 디자인이 보석의 거들 가장자리보다 위에 위치합니다. 인탈리오는 보석의 내부를 파내어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이며, 디자인이 보석의 거들 가장자리보다 아래에 위치합니다. 셰비와 쿠베드는 보석의 표면을 깎아서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이지만, 디자인이 보석의 거들 가장자리와 같은 높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전체의 디자인이 거들 가장자리보다 위에 위치하는 보석 조각 방법은 "카메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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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석가공 작업 중 사용되는 루페의 배율로 적합한 것은?

  1. 5x
  2. 7x
  3. 10x
  4. 20x
(정답률: 100%)
  • 보석가공 작업은 작고 섬세한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높은 정밀도가 필요합니다. 10x 배율은 작은 세부 사항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충분한 확대를 제공하면서도 작업 중에 손목을 안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10x 배율은 보석가공 작업에 적합한 배율입니다. 5x와 7x는 충분한 확대를 제공하지 않고, 20x는 너무 높은 확대로 인해 작업 중에 손목을 안정시키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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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문장을 조각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기법은?

  1. 카메오
  2. 인탈리오
  3. 셰비
  4. 큐벳
(정답률: 77%)
  • 인탈리오는 문장을 조각하는데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로, 문장을 주어와 동사, 목적어 등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문장의 의미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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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옥(Jade)가락지를 만드는 순서로 옳은 것은?

  1. 절단 - 그라인딩 - 샌딩 - 천공 - 광택
  2. 절단 - 천공 - 그라인딩 - 샌딩 - 광택
  3. 절단 - 그라인딩 - 천공 - 샌딩 - 광택
  4. 절단 - 샌딩 - 그라인딩 - 천공 - 광택
(정답률: 알수없음)
  • 옥(Jade)가락지를 만드는 순서는 먼저 큰 조각으로 절단한 후, 그라인딩으로 모양을 다듬고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천공으로 구멍을 뚫어준 후, 샌딩으로 미세한 부분을 다듬어주고 광택을 내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단 - 천공 - 그라인딩 - 샌딩 - 광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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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큰 원석을 슬랩형으로 절단하는데 사용하는 장비는?

  1. 대절단기
  2. 소절단기
  3. 수직형 연마기
  4. 수평형 연마기
(정답률: 80%)
  • 큰 원석을 슬랩형으로 절단하는데는 대절단기가 사용됩니다. 이는 큰 원석을 자르기 위해 필요한 큰 칼날과 강력한 모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소절단기는 작은 돌이나 타일 등을 자르는데 사용되며, 연마기는 절단된 돌을 깎아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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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2인치 대절단기 톱날로 절단할 수 있는 적당한 두께는?

  1. 5 ∼6 ㎝
  2. 6 ∼6.5 ㎝
  3. 8 ∼ 8.5 ㎝
  4. 12 ∼ 13 ㎝
(정답률: 73%)
  • 12인치 대절단기 톱날은 대부분 30cm 정도의 길이를 가지며, 이는 약 8~8.5cm 정도의 두께를 가진 나무나 목재를 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8 ∼ 8.5 ㎝"가 적당한 두께입니다. "5 ∼6 ㎝"나 "6 ∼6.5 ㎝"는 너무 얇아서 톱날이 제대로 자를 수 없을 가능성이 있고, "12 ∼ 13 ㎝"는 너무 두꺼워서 톱날이 제대로 자를 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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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이아몬드의 4C가 아닌 것은?

  1. 캐럿(carat)
  2. 컷(cut)
  3. 클레러티(clarity)
  4. 큐렛(culet)
(정답률: 82%)
  • 다이아몬드의 4C는 캐럿, 컷, 클레러티, 컬러(color)이다. 따라서, "큐렛(culet)"은 다이아몬드의 4C가 아닌 것이다. 큐렛은 다이아몬드의 밑면에 위치한 작은 평면이나 점으로, 다이아몬드의 광학적 특성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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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유기질 보석은?

  1. 라피스 라줄리
  2. 쟈스퍼
  3. 호박
  4. 아콰마린
(정답률: 82%)
  • 호박은 유기질 보석이다. 이는 호박이 식물의 열매에서 추출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반면, 라피스 라줄리, 쟈스퍼, 아콰마린은 무기질 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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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강옥(corundum)을 루비(ruby)와 사파이어(sapphire)로 분류하는 기준은?

  1. 특수현상
  2. 투명도
  3. 화학성분
(정답률: 알수없음)
  • 강옥은 화학성분이 동일하지만 색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루비는 붉은색 강옥이며, 사파이어는 파란색 강옥입니다. 따라서 강옥을 루비와 사파이어로 분류하는 기준은 색입니다. 특수현상과 투명도는 강옥의 특성이지만 루비와 사파이어를 구분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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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접합석 검사에서 면의 반사를 줄이는 최상의 검사방법은?

  1. 형광
  2. 침적
  3. 레드링
  4. 포일백 검사
(정답률: 30%)
  • 침적 검사는 접합석 표면에 액체를 침투시켜 결함을 찾는 방법으로, 형광 검사나 레드링 검사와 달리 면의 반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포일백 검사보다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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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성채 등 특수한 광학 효과를 지닌 원석을 연마할 때 사용되는 연마 형태는?

  1. 캐보션 커트(Cabochon)
  2. 스텝 커트(Step)
  3. 브릴리안트 커트(Billiant)
  4. 믹스드 커트(Mixed)
(정답률: 84%)
  • 캐보션 커트는 원석의 윤곽을 따라 부드럽게 연마하여 광학적인 효과를 더욱 강조하는 연마 형태이다. 이는 원석의 내부에서 반사되는 빛을 최대한 활용하여 광택과 색감을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한 기술이다. 따라서 성채 등 특수한 광학 효과를 지닌 원석을 연마할 때 캐보션 커트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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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초경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이아몬드 분말과 금속분말을 혼합하여 압착한 것이다.
  2. 절단된 자국이 좁다.
  3. 철제 톱날이 부착되어 있다.
  4. 옥이나 오팔 절단에 사용된다.
(정답률: 46%)
  • 초경림에 대한 설명 중 "철제 톱날이 부착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초경림은 다이아몬드 분말과 금속분말을 혼합하여 압착한 것으로, 절단된 자국이 좁고 옥이나 오팔 절단에 사용됩니다. 철제 톱날이 부착된 것은 다이아몬드 블레이드이며, 초경림과는 다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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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석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광택은?

  1. 금강광택(adamantine)
  2. 유리광택(vitreous)
  3. 무요광택(dull)
  4. 견사광택(silky)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광택은 보석의 표면이 유리처럼 매끄럽고 깨끗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보석 내부의 결정 구조와 표면 처리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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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캐보션 연마를 하는 이유는?

  1. 표면반사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하여
  2. 중량을 살려주기 위하여
  3. 보석내부의 아름다움을 살려주기 위하여
  4. 다양한 형태를 묘사하기 위하여
(정답률: 100%)
  • 캐보션 연마를 하는 이유는 "표면반사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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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3각형, 5각형 파세트 연마에 적합한 인덱스 기어 휠은?

  1. 24
  2. 60
  3. 64
  4. 96
(정답률: 70%)
  • 인덱스 기어 휠은 주로 자전거 기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톱니 수가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3각형, 5각형 파세트 연마에 적합한 인덱스 기어 휠은 톱니 수가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이 중에서 60은 3과 5의 공배수이므로, 3각형과 5각형 파세트 모두에 적합한 톱니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60이 가장 적합한 인덱스 기어 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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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결정을 이루는 3요소는 ?

  1. 결정핵, 능, 격자
  2. 결정면, 능, 우각
  3. 결정면, 선열, 우각
  4. 결정핵, 선열, 망면
(정답률: 64%)
  • 결정면은 결정 구조에서 결정의 형태와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능은 결정의 성장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우각은 결정의 성장 속도와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결정면, 능, 우각은 결정을 이루는 3요소입니다. "결정핵, 능, 격자"와 "결정면, 선열, 우각", "결정핵, 선열, 망면"은 결정을 이루는 요소 중 일부이지만, 결정을 이루는 3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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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재료 및 가공기법

41. 스터링 실버(stering silver)의 합금 비율은?

  1. 은(Ag) 70 % + 구리(Cu) 25 % + 망간(Mn)5 %
  2. 은(Ag) 87.5 % + 구리(Cu) 12.5 %
  3. 은(Ag) 97.5 % + 구리(Cu) 1 % + 망간(Mn)1.5 %
  4. 은(Ag) 92.5 % + 구리(Cu) 7.5 %
(정답률: 100%)
  • 스터링 실버는 은(Ag)과 구리(Cu)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은(Ag)이 92.5%이고 구리(Cu)가 7.5%인 것은 이 합금이 가장 일반적인 스터링 실버 합금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이 비율은 스터링 실버의 내구성과 경도를 유지하면서도, 은(Ag)의 광택과 미묘한 색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른 합금 비율은 스터링 실버의 특성을 다르게 만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은(Ag) 92.5%와 구리(Cu) 7.5%의 비율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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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토치불꽃의 종류 중 일반 용접에 가장 적합한 표준 불꽃은?

  1. 탄화불꽃
  2. 중성불꽃
  3. 산화불꽃
  4. 약산화불꽃
(정답률: 70%)
  • 중성불꽃은 산화작용과 환원작용이 모두 일어나지 않아 중성인 환경에서 발생하는 불꽃으로, 일반적인 용접 작업에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불꽃입니다. 탄화불꽃은 탄소가 많이 함유된 금속을 용접할 때 발생하며, 산화불꽃은 산화작용이 일어나는 환경에서 발생하며, 약산화불꽃은 환원작용이 일어나는 환경에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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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이 선을 쳐서 금, 은을 박아 넣는 상감기법은?

  1. 면상감
  2. 소입상감
  3. 포목상감
  4. 육상감
(정답률: 84%)
  • 그림에서 보이는 상감기법은 선을 쳐서 금, 은을 박아 넣는 포목상감 기법입니다. 이는 선을 쳐서 만든 공간에 금, 은을 채워 넣어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 기법으로, 포목상감은 선을 쳐서 만든 공간이 원형이나 타원형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목상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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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채널 난물림의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 이중테 난물림 같이 난발이 없다.
  2. 세팅시 보석 높이보다 조금 작은 지름 넓이의 고랑을 만든다.
  3. 양쪽에 생긴 둑을 줄질하면서 높이를 맞춘다.
  4. 미관도가 좋으나 연결셋팅이 어렵다.
(정답률: 67%)
  • 채널 난물림은 이중테 난물림과 달리 난발이 없는 이유는 세팅시 보석 높이보다 조금 작은 지름 넓이의 고랑을 만들고 양쪽에 생긴 둑을 줄질하면서 높이를 맞추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미관도가 좋아지지만 연결셋팅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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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금속의 전연성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조 등을 만드는 기법은?

  1. 조소
  2. 타출
  3. 상감
  4. 투조
(정답률: 70%)
  • 금속의 전연성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조 등을 만드는 기법은 "타출" 기법이다. 이는 금속 시트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한 후,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여 원하는 부조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때, 금속 시트는 전연성이 높아야 하며, 타출 도구는 부조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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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매몰제의 혼합(Mixing)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플라스크 용적의 1.5배의 매몰제 파우더를 준비한다.
  2. 물과 매몰제의 혼합비에서 물이 적으면 건조후 주형이 거칠어 진다.
  3. 매몰제를 혼합할 때 물의 온도는 22℃정도가 적당하다.
  4. 혼합용 매몰제에 물을 부으며 휘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혼합용 매몰제에 물을 부으며 휘젖는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매몰제를 혼합할 때 물의 온도는 22℃정도가 적당하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또한, 물과 매몰제의 혼합비에서 물이 적으면 건조후 주형이 거칠어 진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플라스크 용적의 1.5배의 매몰제 파우더를 준비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매몰제 혼합 방법이 아닙니다. 보통은 사용할 양에 맞게 적절한 양의 매몰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스크 용적의 1.5배의 매몰제 파우더를 준비한다."입니다.

    혼합용 매몰제에 물을 부으며 휘젖는다는 것은 매몰제를 혼합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매몰제를 물에 부어가며 휘젖이면서 천천히 혼합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혼합하면 매몰제가 더욱均一하게 혼합되어 좋은 주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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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의 회수 방법에서 금의 함량이 90(%)이거나 80(%) 이상일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질산분석법
  2. 황산분석법
  3. 왕수법
  4. 염화수소법
(정답률: 알수없음)
  • 왕수법은 금의 함량이 90(%)이거나 80(%) 이상일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왕수(아qua regia)라는 산화제와 금을 함께 처리하여 금을 용해시키는 방법으로, 다른 분석법에 비해 높은 용해력을 가지고 있어서 금의 함량이 높은 시료에서도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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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영국에서 1527년 금화제조용 합금의 품위로 제정된 22K는 정확히 몇 % 의 금의 함량을 나타내는가?

  1. 90.67
  2. 91.66
  3. 92.66
  4. 93.67
(정답률: 50%)
  • 22K 합금은 금으로 이루어진 비율이 22/24 이므로, 금의 함량은 91.6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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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용접 방법 중 야금(冶金)적 접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융접
  2. 납땜
  3. 압접
  4. 전접
(정답률: 39%)
  • 전접은 용접 방법이 아니라 접합 방법이기 때문에 야금적 접합법에 속하지 않는다. 융접, 납땜, 압접은 모두 야금적 접합법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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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산화크롬(Cr2O3)가루를 유지로 굳혀 봉상으로 만든 연마제는?

  1. 청봉
  2. 황봉
  3. 적봉
  4. 백봉
(정답률: 84%)
  • 산화크롬은 청록색을 띄고 있으며, 이 연마제는 산화크롬을 주성분으로 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청록색을 띠고 있는 "청봉"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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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각종 유해물질을 취급할 때 안전대책(예방책)에 관한 내용 중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왕수 : 통풍이 완전한 곳에서 취급하며, 폐기할 때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중화하여 폐기한다.
  2. 석면(석면판) : 자르거나, 다듬을 때는 가급적 먼지나 가루가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3. 청산가리 :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사용할 때는 완전한 환기시설 밑에서 하며, 해독제를 미리 준비한다.
  4. 왁스(Wax) : 소성시에는 소성로를 중심으로 완전한 환기가 되도록 하고, 하드왁스를 깎거나 연마할 때 가루를 흡입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4%)
  • 석면(석면판) : 자르거나, 다듬을 때는 가급적 먼지나 가루가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이유는 석면은 호흡기에 매우 위험한 미세한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석면을 다룰 때는 먼지나 가루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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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안전과 거리가 먼 것은?

  1. 산소병은 뉘어 놓으면 안된다.
  2. 장소에 따라 LPG와 산소를 함께 저장해도 좋다.
  3. 전기 시설이 가까이 있는 장소는 가스 시설과 장소를 달리한다.
  4. 산소 밸브에는 기름기가 묻거나 오물이 묻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75%)
  • 장소에 따라 LPG와 산소를 함께 저장해도 좋다는 것은 위험한 장소에서는 함께 저장하면 안된다는 것과는 달리, 안전한 장소에서는 함께 저장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한 환경에서는 LPG와 산소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두 가스를 함께 저장하면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분리하여 저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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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금속을 경(經) 금속과 중(重)금속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1. 경도의 차이
  2. 전· 연성의 차이
  3. 강도의 차이
  4. 비중의 차이
(정답률: 62%)
  • 금속을 경금속과 중금속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비중의 차이입니다. 비중은 물질의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값으로, 같은 부피의 물질이 서로 다른 질량을 가지는 경우 비중이 높은 물질일수록 더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경금속은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중금속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속을 경금속과 중금속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비중의 차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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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귀걸이 장식 중 뚫지 않는 형이 아닌 것은?

  1. 조임형
  2. 고리형
  3. 사슬형
  4. 자석형
(정답률: 46%)
  • 사슬형은 귀에 걸어서 사용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뚫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조임형, 고리형, 자석형은 귀를 뚫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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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식 버프연마기의 적절한 회전속도(rpm)는?

  1. 700
  2. 1,000
  3. 1,700
  4. 2,5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식 버프연마기의 적절한 회전속도는 작업할 재질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1,500~2,500rpm 사이가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1,700rpm이 가장 적절한 회전속도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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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계 부속 또는 디자인이 복잡한 장신구에 적합한 연마는?

  1. 버프연마
  2. 그라이더연마
  3. 손다듬연마
  4. 전해연마
(정답률: 알수없음)
  • 시계 부속이나 디자인이 복잡한 장신구는 작은 부분까지 꼼꼼하게 연마해야 하기 때문에 전해연마가 적합합니다. 전해연마는 전기적으로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부식시키는 방식으로, 부품의 모든 부분에 균일하게 연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형태의 부품에도 적용하기 용이하며, 부품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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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금(Au)의 결정 구조는?

  1. 체심입방격자
  2. 조밀입방격자
  3. 면심입방격자
  4. 조밀육방격자
(정답률: 84%)
  • 금(Au)의 결정 구조는 "면심입방격자"이다. 이는 금 원자들이 입방격자 구조를 가지며, 면심 중심에 위치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구조는 금의 높은 광휘와 연성, 인장성 등의 물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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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분말상 유약에 유성 물질을 가하여 만든 것으로 묘화 칠보에 이용되며 사용할 때 기름과 유약이 분리된 것을 잘 흔들어 혼합해야 하는 유약은?

  1. 겔상 유약
  2. 유채 유약
  3. 에마리엔 유약
  4. 정제상 유약
(정답률: 67%)
  • 겔상 유약은 분말상 유약에 유성 물질을 가하여 만든 것으로, 기름과 유약이 분리되지 않고 겔 상태로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잘 흔들어 혼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겔상 유약"입니다. 유채 유약, 에마리엔 유약, 정제상 유약은 모두 분말상 유약에 다른 물질을 가하여 만든 것이지만, 겔상 유약과는 다르게 기름과 유약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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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금납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금-은-구리의 3원 합금으로 한다.
  2. 금에다 8 ~ 10%의 은을 합금한 금납만 금 합금에다 땜질하도록 권장한다.
  3. 땜질하려는 금보다 약 2캐럿(2K)정도 낮은 품위로 한다.
  4. 금납 중에서도 아연, 카드뮴을 가하면 유동성이 적어진다.
(정답률: 50%)
  • 잘못된 것은 "금납 중에서도 아연, 카드뮴을 가하면 유동성이 적어진다."가 아니다. 아연과 카드뮴은 금납에 첨가되어 사용되는 원소로, 금납의 녹는점을 낮추고 경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금납은 유동성이 떨어져 땜질이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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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매몰된 플라스크를 소성할 때 소성로의 최고 온도는?

  1. 630 ~ 650℃
  2. 660 ~ 680℃
  3. 690 ~ 700℃
  4. 730 ~ 760℃
(정답률: 67%)
  • 매몰된 플라스크를 소성할 때는 소성로 내부의 온도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플라스크가 견딜 수 있는 최고 온도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크는 730 ~ 760℃까지 견딜 수 있으므로 이 범위 내에서 소성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730 ~ 7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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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감별 및 감정

61. 세팅된 보석의 감별시 다음 사항 중 가장 측정(또는 추정)하기 어려운 사항은?

  1. RI
  2. SG
  3. Carat Weight
  4. 흡수 스펙트럼
(정답률: 47%)
  • 정답은 "SG"입니다.

    RI(굴절률)은 보석의 물질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측정이 가능합니다. Carat Weight(중량)은 보석의 무게를 측정하면 되므로 비교적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흡수 스펙트럼은 보석이 빛을 어떻게 흡수하는지를 나타내는데, 이 역시 측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SG(밀도)는 보석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으며, 보석 내부의 불순물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SG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측정이 어려운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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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클래러티 등급을 매길 때에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1. 위치
  2. 크기
  3. 모양
  4. 내포물
(정답률: 42%)
  • 클래러티 등급은 보석의 광채와 반사율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모양은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닙니다. 모양은 다이아몬드의 개성과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지만, 광채와 반사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클래러티 등급을 매길 때에는 위치, 크기, 내포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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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보석감정서에서 무하자 또는 플로리스(flawless)란 말의 뜻으로 적합한 것은?

  1. 일반인이 적절한 조명 하에서 육안으로 관찰하여 보석의 내부 및 외부에 아무런 하자가 없을 때
  2. 숙련된 보석감정사가 적절한 조명 하에서 육안으로 관찰하여 보석의 내부 및 외부에 아무런 하자가 없을 때
  3. 숙련된 보석감정사가 적절한 조명 하에서 10배율에서 확대 관찰하여 보석의 내부 및 외부에 아무런 하자가 없을 때
  4. 숙련된 보석감정사가 적절한 조명 하에서 현미경을 이용하여 10배율에서 45배율까지 확대 관찰하여 보석의 내부 및 외부에 아무런 하자가 없을 때
(정답률: 54%)
  • 숙련된 보석감정사가 적절한 조명 하에서 10배율에서 확대 관찰하여 보석의 내부 및 외부에 아무런 하자가 없을 때가 무하자 또는 플로리스(flawless)의 뜻에 적합하다. 이는 보석의 외부나 내부에 어떠한 하자도 없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10배율에서 확대 관찰하는 이유는 더 자세한 관찰을 통해 미세한 하자나 결함을 발견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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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금땜의 순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모재보다 1K 낮은 것이 사용된다.
  2. 모재보다 1K 높은 것이 사용된다.
  3. 모재보다 2K 낮은 것이 사용된다.
  4. 모재보다 2K 높은 것이 사용된다.
(정답률: 80%)
  • 금땜은 금속을 용융시켜 땜은 것으로, 이때 사용되는 금속의 순도가 높을수록 땜의 강도와 내식성이 좋아진다. 따라서 모재보다 순도가 높은 금속을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순도가 높은 금속은 비싸기 때문에 모재보다 2K 낮은 순도의 금속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충분한 강도와 내식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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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비중이 가장 높은 금속은?

  1. 백금
  2. 팔라디움
(정답률: 90%)
  • 백금은 밀도가 매우 높아서 비중이 가장 높은 금속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다른 금속들보다 더 무거워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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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멜레 사이즈가 0.1 ct 미만의 작은 다이아몬드를 fifties라고 불렀다면 이것은 몇 ct의 다이아몬드를 의미하는가?

  1. 0.01 ct
  2. 0.02 ct
  3. 0.04 ct
  4. 0.05 ct
(정답률: 75%)
  • "Fifties"는 0.5 point (0.005 ct)의 다이아몬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0.1 ct는 "twenties"로, 0.02 ct는 "fifties"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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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보석재 중 메타믹트(metamict)로 형성된 물질은?

  1. 펠드스파 군
  2. 옵시디언
  3. 칼사이트
  4. 지르콘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믹트는 방사능 물질이 분해되어 결정 구조가 파괴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지르콘은 방사능 동위원소인 우라늄과 토륨이 함유되어 있어 메타믹트로 변화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지르콘은 메타믹트로 형성된 보석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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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가닛과 유리가 접합된 더블릿에서 나타나는 효과는?

  1. 오일리 현상
  2. 레드링 효과
  3. 블라인드 효과
  4. 레드 포이 현상
(정답률: 75%)
  • 가닛과 유리가 접합된 더블릿에서 나타나는 효과는 레드링 효과입니다. 이는 빛이 가닛과 유리 경계면에서 반사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빨간색 또는 파란색의 링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광학적으로 매우 아름답고, 보석이나 유리 제품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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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비중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같은 부피의 4℃의 물과 그 무게를 비교하는 것이다.
  2. 4℃의 물 1 cm3 의 무게는 0.4 g이다.
  3. 다이아몬드 비중이 3.52라는 것은 다이아몬드 1 cm3의 무게가 0.352 g 이라는 뜻이다.
  4. 같은 캐럿일 경우 사파이어가 자수성보다 비중이 크기 때문에 체적도 커진다.
(정답률: 54%)
  • 정답은 "같은 부피의 4℃의 물과 그 무게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유는 물의 밀도가 1 g/cm3 이기 때문에 같은 부피의 물의 무게는 부피와 같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1 cm3의 물의 무게는 0.4 g이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이아몬드의 비중이 3.52라는 것은 1 cm3의 다이아몬드의 무게가 0.352 g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파이어와 자수성의 비중 차이와 캐럿의 크기는 비중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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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산처리에 쓰이는 약산 용액을 만드는 방법은?

  1. 물과 산을 동시에 붓는다.
  2. 물을 먼저 붓고, 산을 나중에 붓는다.
  3. 산을 먼저 붓고, 물을 나중에 붓는다.
  4. 어느 것을 먼저 붓든지 관계 없다.
(정답률: 84%)
  • 물을 먼저 붓고, 산을 나중에 붓는 이유는 산이 물과 반응하면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때 열이 발생하면 용액이 끓어오르거나, 스파크가 일어나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을 먼저 붓고, 산을 조금씩 천천히 붓으면서 잘 섞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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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황색을 띤 녹색으로 1.61의 굴절률과 반점이 있는 설탕같은 외관을 보이며, 표면 가까이 열침을 대면 표면이 액화되는 다공질인 것은?

  1. 왁스 처리된 터쿼이즈
  2. 터쿼이즈
  3. 플라스틱 처리된 터쿼이즈
  4. 염색된 터쿼이즈
(정답률: 70%)
  • 이 질문은 화석 수지인 아마몬드의 일종인 "왁스 처리된 터쿼이즈"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터쿼이즈의 자연스러운 색상과 미세한 반점을 강조하기 위해 왁스로 처리된 것입니다. 이것은 다공질이며, 표면 가까이 열침을 대면 표면이 액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플라스틱 처리된 터쿼이즈나 염색된 터쿼이즈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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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스터링 실버(sterling silver)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주조성이 좋다.
  2. 가열하여도 잘 산화하지 않는다.
  3. 식기나 화폐 등에 쓰인다.
  4. 황화수소(H2S) 가스에 잘 변색되지 않는다.
(정답률: 64%)
  • 정답: "황화수소(H2S) 가스에 잘 변색되지 않는다."

    스터링 실버는 92.5%의 순은과 7.5%의 다른 금속으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주조성이 좋고 가열하여도 잘 산화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식기나 화폐 등에 쓰이는데, 이는 스터링 실버가 비교적 경제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터링 실버는 황화수소(H2S) 가스에 노출되면 검은색으로 변색됩니다. 이는 스터링 실버가 황화수소와 반응하여 황화은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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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다이아몬드 감정시 사용되는 루페(Loup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배율이 높을수록 크게 관찰되므로 이상적이다.
  2. 일반적으로 더블렌즈를 많이 사용한다.
  3. 배율은 10배 정도가 이상적이다.
  4. 일반적으로 싱글렌즈를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배율은 10배 정도가 이상적이다." 이다. 다이아몬드와 같은 보석의 작은 결함이나 광택을 관찰하기 위해 루페를 사용한다. 배율이 높을수록 크게 관찰되지만, 동시에 이미지가 흐릿해질 수 있기 때문에 10배 정도가 이상적이다. 일반적으로는 더블렌즈보다는 싱글렌즈를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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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이아몬드 감정 환경으로 부적당한 것은?

  1. 벽의 색이 회색인 곳
  2. 보안이 잘 된 곳
  3. 사람의 출입이 빈번하지 않는 곳
  4. 공기나 태양 광선이 잘 통하는 곳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 감정 시에는 색상, 광택, 결함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므로 적절한 조명과 환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기나 태양 광선이 잘 통하는 곳이 가장 적절한 환경이며, 벽의 색이 회색인 곳, 보안이 잘 된 곳, 사람의 출입이 빈번하지 않는 곳은 감정 환경으로는 부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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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보석과 조흔색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칼사이트 - 백색
  2. 다이옵사이드 - 흑색
  3. 말라카이트 - 밝은 녹색
  4. 라피스라즐리 - 엷은 청색
(정답률: 62%)
  • 다이옵사이드는 보석 중 하나이며, 주로 밝은 색상의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옵사이드 - 흑색"은 잘못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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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금 14K의 품위에 있어서 합금물의 비율은?

  1. 58.5 %
  2. 51.5 %
  3. 41.5 %
  4. 25.0 %
(정답률: 65%)
  • 금 14K는 금의 총 중량 중 14/24가 금이고, 나머지 비율은 합금물이다. 따라서, 합금물의 비율은 10/24이다.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41.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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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보석학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현미경 조명법으로 보석의 배경을 어둡게 하고 옆에서 빛을 비추는 조명방법은?

  1. 명시야 조명
  2. 암시야 조명
  3. 수직 조명
  4. 확산 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암시야 조명은 보석의 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배경을 어둡게 하고 옆에서 빛을 비추는 조명 방법입니다. 이는 보석의 빛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고, 내부의 결함이나 인클루전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어 보석의 질을 판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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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천연 에메랄드나 이미테이션 에메랄드를 구별하기 위해서 최초로 발명된 감별 기구는?

  1. 이색경
  2. 굴절계
  3. 컬러 필터
  4. 편광기
(정답률: 73%)
  • 컬러 필터는 빛의 파장을 분리하여 색상을 감지하는데, 천연 에메랄드와 이미테이션 에메랄드는 빛을 다르게 반사하기 때문에 컬러 필터를 사용하여 감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 필터는 천연 에메랄드와 이미테이션 에메랄드를 구별하기 위한 최초의 감별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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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붕사(Borax)를 사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용융금속에 산소의 침입을 막는다.
  2. 합금 속에 있는 산화금속을 용해한다.
  3. 온도를 쉽게 올려 준다.
  4. 금속의 표면을 깨끗이 한다.
(정답률: 47%)
  • 분사는 금속의 표면을 깨끗이 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온도를 쉽게 올려주는 이유는 붕사가 열을 흡수하면서 용융점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붕사는 용융금속에 산소의 침입을 막거나 합금 속에 있는 산화금속을 용해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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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라피스라줄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광물은?

  1. 튤라이트
  2. 라주라이트
  3. 칼사이트
  4. 파이라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튤라이트는 라피스라줄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광물이다. 라피스라줄리는 청록색의 라주라이트, 흰색의 칼사이트, 그리고 황색의 파이라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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