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한복산업기사
(2002-09-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복식의장 및 한국복식문화사

1. 도덕 예의상의 의복 착용목적에 맞지 않는 것은?

  1. 잔치 집에 소복 차림
  2. 파티에 사교복 차림
  3. 호상에 갈 때 검은 예복차림
  4. 경기장에 원피스 드레스 차림
(정답률: 알수없음)
  • 잔치 집에 소복 차림은 비교적 비공식적인 모임이기 때문에 도덕 예의상의 의복 착용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다 공식적인 모임이나 특별한 행사에 맞는 의복 착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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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자는 저고리 위에 덧 입는 옷으로 안에 털을 대어 방한용으로 입었는데 깃의 형태로 맞는 것은?

  1. 목판깃
  2. 둥근깃
  3. 칼깃
  4. 당코깃
(정답률: 알수없음)
  • 배자의 깃은 둥근 형태가 아니라 칼날 모양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효과적으로 바람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판깃"과 "둥근깃"은 배자의 깃 형태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칼깃"은 칼날 모양이지만 너무 뾰족해서 불편할 수 있으므로 "당코깃"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당코깃"은 칼날 모양이면서도 적당한 둥근 곡선을 가지고 있어 효과적으로 바람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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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 입체에서 중심에 있는 세로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색상 종류
  2. 명도 단계
  3. 순색의 양
  4. 채도 단계
(정답률: 알수없음)
  • 색 입체에서 중심에 있는 세로축은 "명도 단계"를 나타냅니다. 이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입체에서 위쪽으로 갈수록 밝아지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어두워집니다. 따라서, 색 입체에서 중심에 있는 세로축은 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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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옷감의 무늬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혼합은?

  1. 최고 채도 혼색
  2. 가법 혼색
  3. 중간 혼색
  4. 감법 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옷감의 무늬에서 나타나는 색채는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서 나타나는데, 이때 중간 혼색이 나타나는 이유는 두 개의 보색 색상이 섞여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이 섞이면 노란색이 나오는데, 이때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므로 중간 혼색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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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시인들이 처음 의복을 착용하게 된 동기는 어떤 욕구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는가?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감의 욕구
  4. 자기 실현의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원시인들이 처음 의복을 착용하게 된 동기는 생리적 욕구에서 비롯되었다. 의복을 입음으로써 추위나 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상처나 벌레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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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복에 사용되었던 색채와 거리가 먼 것은?

  1. 결혼하기 전에는 다홍치마에 노랑저고리를 입었다.
  2. 결혼 후에는 남치마에 노랑저고리를 입었다.
  3. 중년 후에는 남치마에 옥색저고리를 입었다.
  4. 한복의 기본색은 치마,저고리를 같은 색으로 입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의 기본색은 치마,저고리를 같은 색으로 입었다." 이유는 전통적인 한복의 디자인에서 치마와 저고리가 같은 색으로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색상을 사용하면 불균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복에서는 치마와 저고리의 색상이 서로 어울리도록 조화롭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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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초기의 의복형태를 결정한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자연환경
  2. 자원
  3. 기술
  4. 가치관
(정답률: 알수없음)
  • 가치관은 초기의 의복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초기의 의복은 주로 자연환경, 자원, 기술 등의 영향을 받았지만, 이들 요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인간의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이 의복 형태를 크게 좌우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중세 시대에 긴 옷이 유행했지만, 동양에서는 짧은 옷이 선호되었다. 이는 서양과 동양의 문화적 차이와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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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의복의 형태 중 인간이 맨 처음 입기 시작한 것으로 옷감을 마름질이나 바느질을 거의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몸에 두르거나 감아서 늘어뜨려 입는 형식은 무엇인가?

  1. 권의형
  2. 관두의형
  3. 전개형
  4. 체형형
(정답률: 알수없음)
  • 권의형은 옷감을 마름질이나 바느질을 거의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몸에 두르거나 감아서 늘어뜨려 입는 형식으로, 인간이 맨 처음 입기 시작한 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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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민속복식이 일상복으로 착용되는 지역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고수되는 지역
  2.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
  3. 고도로 산업화된 지역
  4. 빈부격차가 심한 지역
(정답률: 알수없음)
  • 고도로 산업화된 지역에서는 민속복식이 일상복으로 착용되는 것이 드물다. 이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서구화된 문화가 보편화되고, 현대적인 의류가 보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도로 산업화된 지역"이 옳지 않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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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여자 치마 만들기에서 주름잡기에 관한 문제이다. 주름나비 1.5cm, 허리통은 90cm, 치마폭 크기는 230cm일때 주름수와 속주름 나비를 맞게 연결한 것은?

  1. 주름수-50개 속주름 나비-2.3cm
  2. 주름수-60개 속주름 나비-2.3cm
  3. 주름수-50개 속주름 나비-2.5cm
  4. 주름수-60개 속주름 나비-2.5cm
(정답률: 알수없음)
  • 주름나비 1.5cm이므로 1cm당 주름수는 2개이다. 따라서 230cm의 치마폭에서 주름을 잡으면 115개의 주름이 생긴다. 하지만 허리통이 90cm이므로 허리통에 맞게 주름을 잡아야 한다. 따라서 115개의 주름을 90cm에 맞게 재배열하면 60개의 주름이 된다. 속주름 나비는 주름의 간격을 나타내는데, 주름수가 60개이고 치마폭이 230cm이므로 속주름 나비는 230cm을 60으로 나눈 값인 2.3c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주름수-60개 속주름 나비-2.3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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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통일신라시대의 복식으로 반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소매가 짧은 오늘날 배자의 형태이다.
  2. 소매가 없는 옷으로 여자만 착용하였다.
  3. 가반이라고도 하며 남여 모두 착용하였다.
  4. 신분의 귀천없이 여인들만 입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비는 통일신라시대 여성들이 입었던 상의로, 소매가 짧은 형태였습니다. 따라서 "소매가 짧은 오늘날 배자의 형태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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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상고시대 저고리의 기본형이 아닌 것은?

  1. 저고리의 깃이 직령이다.
  2. 소매는 좁다.
  3. 깃, 도련, 소매 끝에 선을 두르고 있다.
  4. 섶은 우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섶은 우임이다." 이다. 상고시대 저고리의 기본형은 깃이 직령이며, 소매는 좁고, 깃, 도련, 소매 끝에 선을 두르고 있다. 하지만 "섶은 우임"은 저고리의 일종으로, 기본형과는 다른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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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삼국시대 복식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복식이 대체로 흡사했다.
  2. 관모가 신분을 나타내게 되었다.
  3. 치마길이가 길고 밑단까지 내려와 잔주름이 잡혀 있었다.
  4. 바지는 남자만 겉옷으로 착용하고 있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지는 남자만 겉옷으로 착용하고 있었다."가 틀린 것이다. 삼국시대에는 여성도 바지를 입었으며, 바지는 겉옷이 아닌 속옷으로 입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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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류 계급에서 주로 착용하던 예복이나 나중에는 서민층에는 혼례시 착용이 허용 되었던 옷은?

  1. 원삼
  2. 당의
  3. 활옷
  4. 장삼
(정답률: 알수없음)
  • 상류 계급에서 주로 착용하던 예복이나 나중에는 서민층에도 착용이 허용되었던 것은 "활옷"이다. 이는 전통적인 한복으로, 특히 혼례식에서 신랑이 착용하는 예복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상류 계급에서는 일상적인 모습으로도 착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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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선시대 여인의 예복이 아닌 것은?

  1. 적의
  2. 원삼
  3. 당의
  4. 반비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여인의 예복 중에서 "반비"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적의"는 상의, "원삼"은 하의, "당의"는 겉옷에 해당하는데 반비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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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조선시대의 복식은 중국의 복식에 이등체강원칙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외로 중국과 동등한 복장은?

  1. 포(袍)
  2. 대(帶)
  3. 면류관
  4. 상(裳)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의 복식은 대체로 이등체강원칙을 따르고 있었지만, 예외적으로 중국과 동등한 복장은 대(帶)이었다. 대는 옷의 허리를 묶는 띠로, 중국에서는 고급스러운 복식에 반드시 포함되는 요소였고, 조선시대에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대가 있는 복식은 중국과 동등한 수준의 고급스러움을 지니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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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복식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궁고--- 통이 넓고 바지부리에 끈을 댄 것
  2. 복두---고려시대의 관모
  3. 대수포--- 삼국시대 평민이 입던 긴 두루마기
  4. 반비--- 삼국시대 계층에 관계없이 착용한 반소매 옷
(정답률: 알수없음)
  • 복두는 고려시대의 관모였습니다. 관모는 고려시대에 궁중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입었던 옷으로, 상의와 하의가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전체적으로 넓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복두는 상의 부분이 더욱 넓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걸쳐 입는 긴 옷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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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우리나라의 십장생 문양만으로 구성된 것은?

  1. 거북, 사슴, 바위
  2. 소나무, 산, 꿩
  3. 불로초, 학, 파도
  4. 물, 구름, 석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거북, 사슴, 바위"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십장생 중에서 자연을 상징하는 것으로, 거북은 장수와 지혜를 상징하며, 사슴은 우아함과 우아한 생활을 상징하며, 바위는 굳건함과 불굴의 정신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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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의(壽衣) 제작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명주 삼베로 만든다.
  2. 윤달 중 길일을 택해서 지어둔다.
  3. 홍, 청으로 염색하여 직물이 상하지 않게 한다.
  4. 바느질할 때 매듭을 짓지 않고 실을 길게 늘어뜨려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홍, 청으로 염색하여 직물이 상하지 않게 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수의 제작에서는 오히려 직물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염색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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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통일신라의 사회상과 복식과의 관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통일신라는 국력이 강대하여 문화와 문명이 발달하고 불교예술이 번성하였다.
  2. 신라복식의 원천은 북방 알타이계의 복식으로 관모와 유,고,상,포 등 고유복식의 형성기라 볼 수 있다.
  3. 신라는 삼국시대의 복식을 그대로 이어받아 복두, 반비, 배당, 표 등이 등장하였다.
  4. 표는 당의제도에서 나온 영포를 말하며, 지금의 두루마기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통일신라는 국력이 강대하여 문화와 문명이 발달하고 불교예술이 번성하였다."라는 정답은 통일신라가 국력이 강대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전은 불교예술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불교문화가 번성하였다. 또한, 신라복식의 원천은 북방 알타이계의 복식으로 관모와 유,고,상,포 등 고유복식의 형성기라 볼 수 있으며, 신라는 삼국시대의 복식을 그대로 이어받아 복두, 반비, 배당, 표 등이 등장하였다. 이 중 표는 당의 제도에서 나온 영포를 말하며, 지금의 두루마기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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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한복구성학

21. 저고리의 섶코를 예쁘게 만드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못한 것은?

  1. 박은 선에서 0.1cm 안을 겉감쪽으로 꺾어 다린다.
  2. 섶코의 끝은 세모가 되도록 접는다.
  3. 섶도련의 시접은 가위로 베어서 곡선이 울지 않게 한다.
  4. 뒤집은 후 섶코에 실을 꿰어 잡아 당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섶도련의 시접은 가위로 베어서 곡선이 울지 않게 한다."가 옳지 못한 것은, 가위로 베어서 섬세한 디테일을 만들어내는 것은 오히려 곡선이 울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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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설명은 동정을 다는 방법이다. ( )안에 들어갈 숫자를 보기에서 찾아 쓰시오.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동그라미 안에 있는 점이 5개이므로, 각 점 사이의 거리는 1/5이다. 그리고 동정을 다는 방법은 한 점에서 시작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 )안에 있는 숫자만큼 건너뛰면서 동그라미 안에 있는 점들을 차례로 이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2/5를 선택하면, 한 점에서 시작하여 2/5만큼 건너뛰면 다음으로 이어질 점이 된다. 이 방법으로 동그라미 안에 있는 모든 점들을 이어가면, 2/5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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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적의의 옷감 색으로 맞는 것은?

  1. 겉감:남색 수단 다홍색 공단선, 안감:회색 공단
  2. 겉감:다홍색 공단, 안감:검정색 공단
  3. 겉감:다홍색 갑사, 안감:검정색 공단
  4. 겉감:검정색 숙고사, 안감:다홍색 숙고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적의 색은 다홍색이므로, 다홍색이 포함된 옷감인 "겉감:남색 수단 다홍색 공단선"이 적합하다. 또한, 안감은 겉감과 어울리는 회색 공단이 적합하다. 다른 보기들은 적의 색과 어울리지 않는 색상이 포함되어 있거나, 겉감과 안감의 색상이 서로 어울리지 않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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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단령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남자의 평상복이다.
  2. 깃은 바이어스 방향으로 마른다.
  3. 안감은 자색의 사를 사용한다.
  4. 겉감의 필요량은 약 600cm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깃은 바이어스 방향으로 마른다." 이다.

    이유는 바이어스(Bias)란 직물의 섬유가 45도 각도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배치 방향으로 직물을 자르면 늘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깃이나 소매 등의 부분은 움직이기 쉬운 부분이므로 바이어스 방향으로 마르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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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한복 개키기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저고리는 잘 펼쳐서 고름을 가지런하게 옆으로 접어 놓고 양쪽 소매를 길쪽으로 진동선을 꺾어 접어 개킨다.
  2. 치마는 폭과 폭선을 합하여 반씩 접은 후 길이로 반을 접어 개킨다.
  3. 바지는 밑위 중심선을 중심으로 하여 반으로 접어 양 가랑이를 포개어 놓는다.
  4. 두루마기는 양쪽 소매를 길쪽으로 진동선을 꺾어 접은 후 아래에서부터 1/4선을 양손으로 쥐고 병풍접기로 네 번 정도 접어 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두루마기는 양쪽 소매를 길쪽으로 진동선을 꺾어 접은 후 아래에서부터 1/4선을 양손으로 쥐고 병풍접기로 네 번 정도 접어 개킨다." 이다. 한복 개키기에서 두루마기는 양쪽 소매를 길쪽으로 진동선을 꺾어 접은 후 아래에서부터 1/3선을 양손으로 쥐고 병풍접기로 네 번 정도 접어 개키는 것이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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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봉틀의 윗실채기가 하는 일에 맞는 것은?

  1. 밑실을 끌어 올린다.
  2. 윗실을 당겼다 늦추었다 한다.
  3. 북에서 밑실을 끊어 준다.
  4. 윗실에 반달이 걸리는 고리를 만들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의 윗실채기는 바늘에 꿰는 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윗실을 당겼다 늦추었다 하는 것은 바늘에 꿴 실의 길이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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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대란치마란?

  1. 스란단을 한층 붙인 치마이다.
  2. 치마 밑에 입어서 치마를 부풀리는 치마이다.
  3. 스란단을 두층으로 붙인 치마이다.
  4. 평민 여자들이 입던 폭이 넓은 치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란치마란은 스란단을 두층으로 붙인 치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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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여아 삼회장저고리에서 색이 다른 부분은?

  1. 깃, 섶, 끝동
  2. 섶, 곁마기, 깃
  3. 끝동, 곁마기, 섶
  4. 끝동, 고름, 곁마기, 깃
(정답률: 알수없음)
  • 여아 삼회장저고리에서 색이 다른 부분은 "끝동, 고름, 곁마기, 깃" 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에는 공통적으로 포함된 색이 있지만, 이 보기에는 그 색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끝동, 고름, 곁마기, 깃" 이 보기에서는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색상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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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재 40-50 대에 이르는 사람들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자(단위)이다. 다음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1치는 5.5cm를 가르키는 단위이다.
  2. 1자1푼은 55.5cm이다.
  3. 2치1푼은 10.5cm이다.
  4. 2자1푼은 110.5cm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치1푼은 10.5cm이다." 이다. 이유는 1치가 5.5cm이고, 2치가 11cm이므로 2치1푼은 11cm + 5.5cm = 16.5cm이 되는데, 이를 1푼으로 나누면 16.5cm ÷ 1.5 = 10.5c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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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깨끼저고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름 그대로 모시, 비로도, 물양단으로 0.2 – 0.3cm 시접으로 바느질한 상태이다.
  2. 엷고 투명한 견직물(은조사, 생고사, 노방, 향라 등)로 많이 사용한다.
  3. 시접없이 솔기를 곱솔로 상세하게 바느질한 여름용 옷이다.
  4. 등솔, 섶, 진동선을 곱솔로 솔기를 바느질한 상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름 그대로 모시, 비로도, 물양단으로 0.2 – 0.3cm 시접으로 바느질한 상태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깨끼저고리는 시접이 없이 솔기를 곱솔로 상세하게 바느질한 여름용 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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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슴둘레 100 인 남자의 저고리 품은?

  1. 20
  2. 25
  3. 28
  4. 32
(정답률: 알수없음)
  • 저고리 품은 가슴둘레의 두 배에 해당하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100의 두 배는 200이 되며, 보기 중에서 200에 가장 가까운 수는 28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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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임퍼커링(seam puckering)과 관계가 있는 요소를 설명한 것 중 가장 상관이 먼 것은?

  1. 씨실방향의 봉제가 날실방향의 봉제보다 퍼커링이 많아진다.
  2. 재봉실의 장력이 클수록 퍼커링이 많아진다.
  3. 재봉실이 굵을수록 퍼커링이 많아진다.
  4. 재봉바늘이 굵을수록 퍼커링이 많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실이 굵을수록 퍼커링이 많아진다."는 시임퍼커링과 관련이 있는 요소 중 가장 상관이 먼 것이다. 시임퍼커링은 재봉실의 장력, 재봉실의 굵기, 재봉바늘의 굵기 등과 관련이 있지만, 재봉실의 굵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 씨실방향과 날실방향의 봉제, 재봉실의 장력, 재봉바늘의 굵기는 시임퍼커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으며, 이들 요소가 적절하지 않으면 시임퍼커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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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여자 단속곳의 그림 중 A 의 명칭은?

  1. 밑바대
  2. 가래바대
  3. 옆트기
  4. 부리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명칭은 "가래바대"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가지가 가래처럼 엉켜있는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밑바대"는 물속에서 바닥에 붙어있는 식물, "옆트기"는 물가에 자라는 식물, "부리"는 물가에서 물 위로 튀어나오는 식물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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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성인 남자바지 제작에 필요한 옷감분량에 대해 옳게 설명된 것은?

  1. 폭 35cm 일 때: 바지길이 x 3.5 + 시접
  2. 폭 70-75cm 일 때: 바지길이 x 2.5 + 시접
  3. 폭 90-95cm 일 때: 바지길이 x 3.5 + 시접
  4. 폭 110-120cm 일 때: 바지길이 x 2 +시접
(정답률: 알수없음)
  • 폭이 110-120cm일 때는 옷감의 폭이 넓기 때문에 바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옷감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집니다. 따라서 바지길이를 2배로 더한 후 시접을 더해주면 적절한 옷감분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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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남자 어린이 복건의 제작법으로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머리 위 박기 : 솔기는 가름솔로 하고 시접은 입었을 때 왼쪽으로 가도록 꺾는다.
  2. 단박기 : 선단과 아래단을 꺾어 넘기고 선단부터 공그른다.
  3. 끈달기 : 3cm 나비의 끈을 박아 뒤집은 후 주름 밑 4cm 되는 곳에 선단과 같은 방향으로 양쪽에 단다.
  4. 금박 장식하기 : 완성된 복건에 금박으로 장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금박 장식하기 : 완성된 복건에 금박으로 장식한다." 이다. 이유는 남자 어린이 복건은 전통적으로 여자들이 입는 것이기 때문에 금박 장식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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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속적삼의 치수가 틀리게 설명된 것은?

  1. 화장 : 저고리보다 1cm 작다.
  2. 겉깃길이 : 저고리보다 0.5cm 작다.
  3. 품 : 저고리보다 0.5cm 작다.
  4. 길이 : 저고리보다 1.5cm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속적삼의 겉깃길이가 저고리보다 0.5cm 작다는 것은 속적삼의 겉깃이 저고리의 겉깃보다 0.5cm 짧다는 뜻입니다. 다른 치수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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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여자 속바지에 필요한 치수가 아닌 것은?

  1. 밑길이
  2. 바지길이
  3. 엉덩이둘레
  4. 발목둘레
(정답률: 알수없음)
  • 여자 속바지는 발목까지 내려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목둘레는 필요한 치수가 아니다. 다른 치수들은 속바지의 착용감과 편안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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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여아용 색동저고리에서 주로 사용하는 길의 색상은?

  1. 연두색, 노란색
  2. 노란색, 빨강색
  3. 연두색, 자두색
  4. 검정색,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여아용 색동저고리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상은 활기차고 밝은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연두색과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이 색상은 어린 아이들에게도 친근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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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모시 천으로 적삼을 만들 때 솔기는?

  1. 홑솔
  2. 겹솔
  3. 가름솔
  4. 곱솔
(정답률: 알수없음)
  • 적삼을 만들 때는 여러 가지 솔을 사용할 수 있지만, 모시 천으로 만들 때는 보통 곱솔을 사용합니다. 이는 곱솔이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적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곱솔은 여러 개의 솔이 묶여 있는 형태로, 한 번에 여러 줄의 실을 묶어서 적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시 천으로 적삼을 만들 때는 곱솔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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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에서 주어진 폭(?)의 크기는?

  1. 깃나비의 2/3
  2. 겉섶나비의 4/5
  3. 깃나비의 4/5
  4. 섶나비 만큼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폭(?)의 크기는 "겉섶나비의 4/5"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주어진 도형이 겉섶나비이기 때문이다. 겉섶나비는 깃과 섶의 합으로 이루어진 도형이며, 깃과 섶의 길이 비율은 1:4이다. 따라서 주어진 도형의 폭은 깃의 길이인 1/5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4/5 부분이 섶의 길이에 해당하므로 "겉섶나비의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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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피복재료학

41. 여자 치마의 주름을 잡을 때 가장 필요한 치수는?

  1. 가슴둘레, 허리둘레, 주름갯수
  2. 가슴둘레, 치마나비, 주름나비
  3. 가슴둘레, 치마나비, 주름갯수
  4. 가슴둘레, 주름나비, 주름갯수
(정답률: 알수없음)
  • 치마의 주름을 잡을 때는 치마의 너비와 주름의 간격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치마의 너비를 나타내는 "치마나비"와 주름 간격을 나타내는 "주름나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치마를 착용하는 사람의 체형에 따라 치마의 사이즈를 결정해야 하므로 가슴둘레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슴둘레, 치마나비, 주름나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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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당의 옆선(곡선)의 시접처리 방법은?

  1. 홈질하여 잡아 당긴다.
  2. 안감 방향으로 다린다.
  3. 가위집을 넣어 꺾는다.
  4. 호아 감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당의 옆선(곡선)을 시접처리할 때는 가위집을 넣어 꺾는다. 이는 당의 옆선을 부드럽게 처리하면서도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가위집을 넣어 꺾으면 옆선이 자연스럽게 구부러지면서 잘 정리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옷을 다루는 다른 부분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므로 당의 옆선 처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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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솔기처리 방법 중 실용적인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외주름 솔
  2. 통솔
  3. 쌍줄 상침
  4. 쌈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외주름 솔"

    설명:

    - 통솔: 머리카락을 한 방향으로 모아서 묶는 방법으로, 머리카락이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더욱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쌍줄 상침: 머리카락을 두 줄로 나누어 각각을 상하로 교차시켜 묶는 방법으로, 머리카락이 더욱 풍성하고 볼륨감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다.

    - 쌈솔: 머리카락을 한쪽으로 모아서 묶는 방법으로, 머리카락이 길고 두피가 보이는 부분을 가리면서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외주름 솔은 머리카락을 뒤로 넘겨서 솔질하는 방법으로, 머리카락이 뒤로 넘어가면서 볼륨감이 줄어들고 머리카락이 더욱 헐렁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실용적인 효과로 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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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남자 저고리의 수구 치수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진동의 3/4-4/5
  2. 진동의 1/5
  3. 진동의 2/5
  4. 진동의 4/5+2cm
(정답률: 알수없음)
  • 남자 저고리의 수구 치수는 목 둘레와 어깨 너비, 팔 길이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적당한 것은 진동의 3/4-4/5입니다. 이는 목 둘레와 어깨 너비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수치로, 목 둘레의 3/4부터 4/5까지의 범위에서 어깨 너비를 고려하여 적당한 크기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적당한 수구 치수를 선택하면, 입었을 때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핏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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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어린이 전복 제작과정에서 잘못된 것은?

  1. 4∼5세 기준 전복에서 무의 너비는 9.5cm 정도이다.
  2. 등솔은 트기 치수까지만 박고 시접은 왼쪽으로 꺽으며 어깨는 박아 시접을 앞으로 꺽는다.
  3. 폭이 110-120cm 일 때 필요량은 90-110cm이다.
  4. 무의 어슨솔을 길에 대고 박아 시접은 길쪽으로 꺾어 넘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무의 어슨솔을 길에 대고 박아 시접은 길쪽으로 꺾어 넘긴다." 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전복 제작 과정에서는 어깨를 박아 시접을 앞으로 꺽는다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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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샌포라이징(sanforizing) 가공이란?

  1. 수지가공
  2. 방축가공
  3. 방수가공
  4. 염출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샌포라이징은 원단을 고온, 고압으로 처리하여 크기를 안정화시키는 가공 방법이다. 이 때, 원단이 수축하지 않도록 방축가공을 하게 된다. 따라서 "방축가공"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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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모든 섬유원료는 방적할 수 있는 성질을 구비하여야 하며 이성질을 가방성이라 한다. 다음 중 가방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섬유강신도
  2. 섬유장
  3. 섬도
  4. 권축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섬유강신도"이다.

    섬유강신도는 섬유의 강도와 내구성을 나타내는 성질이며, 가방성과는 관련이 없다.

    섬유장은 섬유의 길이를 나타내는 성질이며, 가방성과 관련이 있다.

    섬도는 섬유의 두께를 나타내는 성질이며, 가방성과 관련이 있다.

    권축성은 섬유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때의 성질을 나타내며, 가방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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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대 합성섬유 끼리 묶여진 것은?

  1. 나일론 섬유, 아크릴 섬유, 폴리에스테르계 섬유
  2. 아크릴계 섬유, 폴리우레탄계 섬유, 폴리에스테르계 섬유
  3. 폴리비닐알코올계 섬유, 아크릴계 섬유, 아미드계 섬유
  4. 나일론 섬유, 폴리프로필렌계 섬유, 아크릴계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섬유, 아크릴 섬유, 폴리에스테르계 섬유는 모두 폴리머 기반의 합성섬유이며, 이들이 서로 묶여진 것은 그들의 화학적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모두 내구성이 뛰어나고, 높은 인장강도와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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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천연섬유 중 신도(%)가 가장 큰 섬유는?

  1. 마섬유
  2. 견섬유
  3. 면섬유
  4. 양모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신도(%)란 섬유가 물에 잠길 때 물에 흡수되는 양을 말합니다. 양모섬유는 다른 섬유에 비해 신도가 높아 물에 잠기면 물에 흡수되는 양이 많습니다. 이는 양모섬유가 물을 잘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되는 특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모섬유는 겨울철 옷감으로 많이 사용되며, 보온성이 뛰어나고 피부에 자극이 적어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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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방적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섬유가 가늘고 길면 방적성이 좋다.
  2. 양모, 토끼털은 모두 방적성이 좋다.
  3. 방적의 가능성이 있으려면 적어도 강도가 1 g/d, 길이가 3mm 이상이어야 한다.
  4. 방적성은 섬유의 강도, 섬유장, 굵기, 표면마찰계수, 권축 등에 의하여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적성은 섬유의 강도, 섬유장, 굵기, 표면마찰계수, 권축 등에 의하여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섬유가 가늘고 길다고 해서 반드시 방적성이 좋은 것은 아니며, 양모나 토끼털과 같은 섬유들은 방적성이 좋은 것은 맞지만 모든 섬유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또한, 방적의 가능성이 있으려면 적어도 강도가 1 g/d, 길이가 3mm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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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천연 단백질 섬유에 속하는 것은?

  1. 무명
  2. 명주
  3. 석면
  4. 아마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연 단백질 섬유에 속하는 것은 명주입니다. 명주는 동물의 털이나 깃털에서 추출한 단백질 섬유로 만들어진 직물로, 부드럽고 가벼우며 흡수력이 높아 피부에 닿으면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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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명주 섬유의 단면 형태는?

  1. 원형
  2. 타원형
  3. 삼각형
  4. 말발굽형
(정답률: 알수없음)
  • 명주 섬유는 삼각형 단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섬유 내부의 분자 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삼각형 단면을 가지는 섬유는 다른 단면 형태를 가지는 섬유에 비해 더욱 강한 인장강도와 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명주 섬유는 옷감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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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20% 염산에 쉽게 용해되는 것은?

  1. 아크릴
  2. 나일론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프로필렌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은 20% 염산에 쉽게 용해되는 이유는 나일론의 화학 구조 때문입니다. 나일론은 아미드 결합으로 이루어진 고분자이며, 이 아미드 결합은 염기성 환경에서 가수분해됩니다. 따라서 20% 염산과 같은 강한 염기성 용액에서는 나일론이 쉽게 용해됩니다. 반면, 아크릴, 폴리에스테르, 폴리프로필렌은 나일론과 화학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20% 염산에 쉽게 용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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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테이플 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양모
  2. 재생섬유
  3. 합성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이플 섬유란 짧은 길이의 섬유로, 양모는 양털에서 추출된 짧은 섬유이기 때문에 스테이플 섬유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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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마찰에 견디는 성질이 가장 우수한 것은?

  1. 폴리아미드
  2. 폴리에스테르
  3. 아크릴
  4. 비닐론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아미드는 강한 결합력을 가지고 있어 마찰에 견디는 성질이 우수합니다. 이는 폴리아미드 분자 내부의 아미드 결합이 강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아미드는 내구성이 뛰어나며 마찰에 강한 소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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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자의 안전 교육계획에 있어서 교육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1. 신규 채용자
  2. 위험작업 종사자
  3. 안전유지 담당자
  4. 안전 관리자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 관리자는 이미 안전 교육을 받은 전문가로서, 작업자들을 지도하고 안전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교육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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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사항에서 피로의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작업 환경을 개선한다.
  2. 작업시 무리한 힘을 일시에 가한다.
  3.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4.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작업시 무리한 힘을 일시에 가한다."

    이유: 작업시 무리한 힘을 일시에 가하는 것은 오히려 피로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피로를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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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사람의 태도 형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가정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2. 교육에 의하여 태도가 형성된다.
  3. 동료 또는 성인의 단순한 모방에 의하여 태도가 형성된다.
  4. 개인의 살아온 체험, 경험 등은 태도 형성과는 관계가 별로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살아온 체험, 경험 등은 태도 형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개인의 살아온 경험은 그들의 가치관, 태도, 행동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경험은 태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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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유해 인자 중 물리적 환경 인자에 속하는 것은?

  1. 분진
  2. 소음
  3. 바이러스
  4. 산화염
(정답률: 알수없음)
  • 물리적 환경 인자는 주로 소리, 온도, 조명 등과 같은 물리적인 요소를 말합니다. 따라서, "소음"은 물리적 환경 인자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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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재종류의 표기가 바르게 된 것은?

  1. 전기 화재는 가장 위험하므로 A급 화재라 한다.
  2. 유류 화재를 일반적으로 B급 화재라 한다.
  3. 목재 섬유 등의 화재는 덜 위험하므로 C급 화재라 한다.
  4. 금속 화재 등은 거의 발생되지 않으므로 X급 화재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류 화재는 불이 붙은 유류가 불꽃을 일으켜서 확산되는 화재로, 불꽃이 번지는 속도가 빠르고 화재가 확산하기 쉬우므로 B급 화재로 분류된다.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전기 화재를 의미하며, C급 화재는 목재, 섬유 등의 화재로, X급 화재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금속 화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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