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일반

1. 의자 디자인시 가장 관련이 없는 인체치수는?

  1. 앉은 자세의 키
  2. 엉덩이 폭
  3. 발길이
  4. 팔꿈치 높이
(정답률: 알수없음)
  • 발길이는 의자 디자인시 중요한 인체치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앉은 자세에서 발길이는 바닥에 닿아 있기 때문에 의자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인체치수들과는 달리 의자 디자인시 고려할 필요가 없는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안전 색의 표시사항이 틀린 것은?

  1. 적색 – 방화, 금지, 정지
  2. 황색 – 방사능, 방사능 오염
  3. 녹색 – 안전, 피난, 진행
  4. 청색 – 주의, 지시, 유도
(정답률: 알수없음)
  • 황색은 방사능과 방사능 오염을 나타내는 안전 색입니다. 방사능은 원자핵에서 방출되는 입자나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사능이 존재하는 장소나 물건은 황색으로 표시하여 주변인들이 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디자인이 다름 예술활동과 구별되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절대적인 미적가치를 추구한다.
  2. 실용적인 용도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3. 대량생산 방식을 거쳐서 상품으로 만들어 진다.
  4. 대중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예술활동과 구별되는 특징 중 "절대적인 미적가치를 추구한다."가 아닙니다. 디자인은 실용적인 용도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며, 대량생산 방식을 거쳐서 상품으로 만들어지며, 대중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은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예술적인 요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여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공간에 한점을 두면 집중력이 생긴다.
  2. 근접, 유동, 연속의 요인으로 서로 분리되려고 한다.
  3. 공간에 두 점 이상을 가까운 거리로 떼어 놓으면 상호 장력으로 선이나 형의 효과가 생긴다.
  4. 많은 점을 근접시킴으로써 면을 느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근접, 유동, 연속의 요인으로 서로 분리되려고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점들이 서로 붙어있는 경향이 있으며, 근접한 점들이 모여 면이나 곡면을 형성하는 등 연속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어떤 도형이나 색채를 잘못 보아서 생기는 시각의 착오는 어떤 현상 때문에 주로 발생하는가?

  1. 착시현상
  2. 공동현상
  3. 군집현상
  4. 유사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착시현상은 뇌가 받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각적 착오 현상으로, 어떤 도형이나 색채를 잘못 보는 것이 주로 발생합니다. 이는 뇌가 받은 정보를 일관성 있게 해석하려는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때로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형상이나 색채를 인식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착시현상 중 하나인 '루빈의 그릇'은 두 개의 얼굴과 그 사이에 있는 그릇을 동시에 인식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의 그림에서 느낄 수 없는 디자인의 원리는?

  1. 집중
  2. 율동
  3. 변화
  4. 대칭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대칭"입니다.

    이유는 그림이 좌우 대칭으로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좌우 대칭은 디자인에서 매우 일반적인 원리 중 하나이며, 눈에 띄게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대칭은 보통 로고, 포스터, 광고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시간의 경과에
  2. 도입기, 성숙기, 쇠퇴기 3단계로 구분한다.
  3. 일반적으로 수명주기 곡선은 S자 형이다.
  4. 도입기에는 이익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아서 정확한 설명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눈의 구조와 카메라의 구조를 잘못 짝지은 것은?

  1. 안검 – 셔터
  2. 수정체 – 렌즈
  3. 공막 – 조리개
  4. 망막 –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눈의 구조와 카메라의 구조를 비교하면, 눈의 공막은 카메라의 조리개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눈의 공막은 눈의 동공을 조절하여 빛의 양을 조절하고, 빛이 눈에 들어오는 방향을 제어합니다. 이는 카메라의 조리개가 하는 역할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막 – 조리개"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보색이 아닌 색상을 배색시켰을 때 상대편의 색은 그 보색의 방향으로 변해 보이는 색의 대비현상은?

  1. 채도대비
  2. 색상대비
  3. 연변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이 아닌 색상을 배색시켰을 때 상대편의 색은 그 보색의 방향으로 변해 보이는 색의 대비현상을 "색상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들이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빨간색을 배색하면 상대편의 파란색은 노란색으로 변해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색상대비는 색채학적인 원리에 기반하며, 색채 조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고든(Gordon)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유추(Analogy)라는 사고방식이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 발상 방법은?

  1. 브레인스토밍
  2. 체크리스트법
  3. 형태분석법
  4. 시넥틱스법
(정답률: 알수없음)
  • 유추(Analogy)라는 사고방식을 중심으로 하는 아이디어 발상 방법은 시넥틱스법입니다. 시넥틱스법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비교하고 유사성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게슈탈트 심리법칙에서 복잡하게 보이기보다는 원래의 진행방향을 따라 부드럽게 연속되는 윤곽을 선호한다는 원리는?

  1. 폐쇄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근접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게슈탈트 심리법칙에서 연속성의 원리는 인식의 용이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원래의 진행방향을 따라 부드럽게 연속되는 윤곽을 선호한다는 원리입니다. 즉, 끊어지거나 갑작스러운 변화보다는 자연스러운 연속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점이 일직선 상에 있을 때, 우리는 이를 하나의 직선으로 인식하고, 끊어진 선보다는 연속된 선을 더욱 우선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극과 자극 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2.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3.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4.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클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집니다. 즉, 대비는 자극의 크기와 색차에 영향을 받으며, 자극의 크기가 작거나 색차가 작을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집니다. 그리고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우리나라 고유 색채의 상징으로 방위를 나타내는 것과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동쪽 – 적색
  2. 서쪽 – 청색
  3. 남쪽 – 백색
  4. 북쪽 – 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북쪽은 우리나라에서 추위와 어둠을 상징하는 방향입니다. 이에 따라 흑색은 어둠과 추위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북쪽과 짝지어지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친환경 디자인의 접근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
  2.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
  3. 제품수명연장을 위한 디자인
  4. 소비성 중심의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소비성 중심의 디자인은 친환경 디자인의 접근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빠르게 소비하고 버리는 경향을 유도하며, 자원의 낭비와 환경오염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친환경 디자인은 재활용, 재사용, 제품수명연장 등의 방식을 통해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인간의 눈에서 색을 느끼는 시세포는 어디에 밀집되어 있는가?

  1. 홍체
  2. 수정체
  3. 간상체
  4. 추상체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눈에서 색을 느끼는 시세포는 망막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색을 느끼는 세포는 원추세포라고 불리며, 이 세포들은 다양한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세포입니다. 그러나 이 세포들이 어떤 색을 느끼는지는 그 세포가 받는 신호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세포들은 추상체라고도 불립니다. 즉, 이러한 세포들은 어떤 구체적인 물체나 조직이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인 색을 인식하는 세포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추상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제도와 CAD

16. 색광의 삼원색을 합치면 무슨 색이 되는가?

  1. 검정
  2. 백색
  3. 빨강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의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합치면 백색이 됩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각각의 색이 빛을 반사하는 파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합치면 모든 파장을 포함하는 백색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제품디자인의 영역에 속하는 것은?

  1. 패키지 디자인
  2. 실내 디자인
  3. 자동차 디자인
  4. 전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차 디자인은 제품디자인의 영역에 속합니다. 이는 자동차가 제품으로서 생산되고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성과 더불어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도 중요하게 고려되기 때문에 제품디자인의 영역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은 어느 나라에서 일어났는가?

  1. 영국
  2. 미국
  3. 독일
  4. 프랑스
(정답률: 알수없음)
  • 미술공예운동은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계화된 대량생산의 문화가 유행하였고, 이에 대한 반발로 수작업과 예술성을 중시하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미국, 독일, 프랑스 등 다른 나라에서도 일어났지만, 영국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은 이 운동이 영국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디자인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방향
  2. 조화
  3. 균형
  4.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방향"은 디자인 원리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원리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조합하여 디자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원리들을 말합니다. "조화", "균형", "리듬"은 디자인 원리 중 일부이며, 각각 디자인의 조화로움, 균형감, 리듬감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소묘라는 뜻으로 아이디어 발상단계의 초기적 수법으로서 세부적인 것은 생략하고 약화향식으로 기본형상과 문제해결을 구하는 스케치는?

  1. 스타일 스케치(Style Sketch)
  2. 러프 스케치(Rough Sketch)
  3. 디테일 스케치(Detail Sketch)
  4. 스크레치 스케치(Scratch Sketch)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레치 스케치는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초기적인 수법으로, 약화향식으로 기본 형상과 문제해결을 구하는 스케치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스타일 스케치, 러프 스케치, 디테일 스케치와는 달리,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며, 세부적인 것은 생략하고 기본적인 형상과 문제해결을 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스크레치 스케치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현재의 CAD 시스템의 모태가 된 것은?

  1. 스케치패드(Sketch Pad)
  2. 유니그래픽스(Unigraphics)
  3. AGS
  4. CADDS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케치패드는 1963년에 아이반 소터가 개발한 최초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으로, CAD 시스템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스케치패드는 펜을 사용하여 직접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이후에 개발된 CAD 시스템들은 이를 발전시켜 현재의 디지털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보기와 같은 입체에 해당되는 투상도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은 입체의 위, 아래, 좌, 우, 앞, 뒤 모든 면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부 면이 가려져 있거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입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중 정투상도법에서 서로 대응하는 투상면이 아닌 것은?

  1. 정면도 – 배면도
  2. 좌측면도 – 우측면도
  3. 평며도 – 저면도
  4. 저면도 – 배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투상도법에서 서로 대응하는 투상면은 동일한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관찰한 것이기 때문에 서로 대응하는 면은 모두 동일한 면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면도 – 배면도"는 서로 대응하는 투상면이 아닙니다. 이는 저면도는 물체의 아래쪽을 관찰한 것이고, 배면도는 물체의 뒷면을 관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드로잉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실제 출력물로 변화하는 과정, 즉 포인트 정보를 픽셀정보로 변환하는 것은?

  1. 래스트 이미지 프로세싱
  2. 벡터 라인
  3. 스캔 라인
  4. 포스트 스크립팅
(정답률: 알수없음)
  • 드로잉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이미지는 벡터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물은 픽셀로 이루어진 래스터 이미지로 출력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벡터 라인을 픽셀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를 래스트 이미지 프로세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래스트 이미지 프로세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하나의 그림으로 정육면체 세 면 중, 특히 한 면 만을 중점적으로 엄밀, 정확하게 표시하는 투상도는?

  1. 정투상도
  2. 등각투상도
  3. 사투상도
  4. 가상투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사투상도는 하나의 면을 중점적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해당 면의 크기와 모양을 엄밀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정투상도와 등각투상도는 모든 면을 골고루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면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가상투상도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면을 표시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하나의 면을 중점적으로 표시하는 경우에는 사투상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물체의 단면을 표현하는데 알맞은 선은?

  1. 해칭
  2. 지시선
  3. 은선
  4. 외형선
(정답률: 알수없음)
  • 해칭은 물체의 단면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선으로, 단면의 형태와 크기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다른 보기인 지시선, 은선, 외형선은 모두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선이지만, 단면을 표현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투상법의 부호 중 지면과 화면이 만나는 선을 나타내는 것은?

  1. GP(Ground Plane)
  2. PP(Picture Plane)
  3. GL(Ground Line)
  4. HP(Horizontal Plane)
(정답률: 알수없음)
  • GL은 지면과 화면이 만나는 선을 나타내는데, 다른 보기들은 지면과 관련이 없거나 지면과 수직인 선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은 GL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대상물의 면 일부분에 특수한 가공을 하는 경우, 이것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지칭선은?

  1. 가는 실선
  2. 굵은 1점 쇄선
  3. 가는 1점 쇄선
  4. 가는 파선
(정답률: 알수없음)
  • 굵은 1점 쇄선은 대상물의 일부분에 특수한 가공을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표시선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는 가공된 부분이 대상물의 일부분임을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는 실선은 일반적인 윤곽선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가는 1점 쇄선은 대상물의 특정 부분이 잘린 것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가는 파선은 대상물의 일부분이 이동 가능한 것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그림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1. 원주상에 있는 한 점에서의 접선긋기
  2. 원주상에 있는 정점에서 법선긋기
  3. 원주 밖에 있는 한 점에서 접선긋기
  4. 원주와 동일한 접선긋기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원주와 원 위의 한 점 P가 주어져 있습니다. 이 때, 원주상에 있는 한 점에서의 접선긋기는 이미 주어진 상태이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원주상에 있는 정점에서 법선긋기는 원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이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원주 밖에 있는 한 점에서 접선긋기가 답이 됩니다. 이는 원의 외부에서 원에 접하는 직선은 원의 접선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주와 동일한 접선긋기는 원 위의 모든 점에서 접선이 동일하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도면의 척도에서 현척(실척, Full Scale)에 대한 설명은?

  1. 실물과 동일한 크기로 그린다.
  2. 실물의 실제 크기보다 축소해서 그린다.
  3. 실물의 실제 크기보다 확대해서 그린다.
  4. 비율은 1:10, 1:20, 1:50, 1:100, 1:200으로 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면의 척도에서 현척(실척, Full Scale)은 실물과 동일한 크기로 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도면상의 크기와 실제 물체의 크기가 1:1로 일치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도면을 보면서 실제 물체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모델링재료

31. 목재의 건조 목적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구조물을 이룬 각 부재의 수축이나 변형을 방지한다.
  2. 생목일 때 보다 강도는 떨어지지만 그만큼 중략을 감소하여 취급, 운반 등이 쉬워진다.
  3. 균류에 의한 부식과 벌레의 피해를 예방한다.
  4. 접착성, 도장성이 좋아지고 방부제나 합성수지의 주입이 쉬워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목일 때 보다 강도는 떨어지지만 그만큼 중략을 감소하여 취급, 운반 등이 쉬워진다. -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생목일 때는 물이 많아 중략이 부풀어서 무거워지기 때문에 취급, 운반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목재를 건조시켜 중략을 감소시키면 취급, 운반이 쉬워지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점토 제품 중에서 소성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도기
  2. 자기
  3. 토기
  4. 석기
(정답률: 알수없음)
  • 소성온도란 물질이 고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소성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자기입니다. 이는 자기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이는 자기가 고온에서도 결정구조가 안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는 고온에서도 변형 없이 안정적인 성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카제인(Casein)의 용제로 적합한 것은?

  1. 에스테르
  2. 알콜
  3. 염소화탄화수소
(정답률: 알수없음)
  • 카제인은 용해성이 낮은 단백질로, 물에 용해되기 때문에 카제인의 용제로는 물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멜라민 수지의 원료가 되는 것은?

  1. 석회질소
  2. 아세틸렌
  3. 프로필렌
  4. 코크스
(정답률: 알수없음)
  • 멜라민 수지의 원료가 되는 것은 석회질소입니다. 이는 시안아미드와 암모니아를 반응시켜 얻을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생성된 석회질소는 멜라민 수지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멜라민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인터스트리얼 클레이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성분은 왁스, 회분, 유지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자동차 모델링에 많이 쓰인다.
  3. 온도의 변화에 대해 신축이 적고 정밀도가 높다.
  4. 연화 온도는 80~90℃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화 온도는 일반적으로 50~60℃이며, 따라서 "연화 온도는 80~90℃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유리원료에 첨가시 적색으로 나타나는 착색제는?

  1. 구리
  2. 코발트
  3. 망간
  4. 크롬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에 첨가된 구리는 적색으로 나타나는 착색제입니다. 이는 구리 이온이 유리 내부에서 산화되어 산화구리 이온이 생성되고, 이 산화구리 이온이 빛을 흡수하여 적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즉, 구리는 유리를 적색으로 만드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프라이머와 서피서의 기능을 함께 가진 밑바탕 도료는?

  1. 프라이머 서피서
  2. 실러
  3. 언더 코트
  4. 톱 코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라이머는 도료의 부착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서피서는 도료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머와 서피서의 기능을 함께 가진 밑바탕 도료는 "프라이머 서피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기능을 가진 도료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열소성 플라스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을 가하면 연화되고 유동성을 가지게 된다.
  2. 열경화성 수지보다 열과 화학약품에 안전한 편이다.
  3. 종류에는 폴리스티렌, 폴리에틸렌 수지 등이 있다.
  4. 대부분의 아크릴에서 투명제품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열경화성 수지보다 열과 화학약품에 안전한 편이다."이다. 열소성 플라스틱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유동성을 가지게 되지만, 열경화성 수지보다는 열과 화학약품에 덜 민감하다. 이는 열소성 플라스틱이 열에 노출되면 연화되어도 분해되지 않고, 화학약품에 대한 내성이 높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FRP(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주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2. 아크릴 수지
  3. 라텍스
  4. 폴리염화비닐 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FRP는 강도와 경량성이 뛰어나며 내식성과 내구성이 높은 재료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FRP의 주재료로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유리섬유와 잘 결합되며, 경도와 내화성이 높아서 FRP 제품의 제작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플라스틱 재료 중에서 비중이 가장 적은 것은?

  1. 폴리에틸렌
  2. 폴리프로필렌
  3. 폴리우레탄
  4. 폴리염화비닐리덴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프로필렌은 다른 플라스틱 재료에 비해 비중이 가장 적습니다. 이는 폴리프로필렌이 가벼운 고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재료의 일반적 성질에서 재료가 인장력에 의해 파괴되는 경우, 그 때의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은?

  1. 전단강도
  2. 파열강도
  3. 압축강도
  4. 인장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재료가 인장력에 의해 파괴되는 경우,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은 인장력입니다. 이는 재료가 얼마나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인장강도"입니다. 인장강도는 재료가 인장력에 의해 파괴되기 전에 견딜 수 있는 최대 인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인 전단강도, 파열강도, 압축강도는 각각 재료가 전단력, 파열력, 압축력에 의해 파괴되는 경우의 지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점토를 빚어서 굽고 그 위에 유악을 입혀 다시 구운 칠보는?

  1. 도자칠보
  2. 동칠보
  3. 은칠보
  4. 금칠보
(정답률: 알수없음)
  • 점토를 빚어서 굽고 유악을 입힌 후 다시 구운 것은 도자칠보입니다. "도자"는 점토를 다루는 기술을 뜻하며, "칠보"는 유악을 입힌 후 구운 도자기를 뜻합니다. 따라서, 점토를 다루어 만든 유악이 입혀진 도자기를 도자칠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일반적인 모형 재료의 선택방법이 아닌 것은?

  1. 구하기 쉬워야 한다.
  2. 고광택이어야 한다.
  3. 쉽게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4. 제작 후 변형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광택이어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모형 재료의 선택 기준이 아니며, 외관적인 미적 요소에 대한 선택 기준일 뿐입니다. 따라서 이유는 없습니다. 모형 재료의 선택은 구하기 쉬운 것, 쉽게 가공할 수 있는 것, 제작 후 변형되지 않는 것 등의 실용적인 요소를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목재의 결점으로 성장기에 생기지 않는 것은?

  1. 옹이
  2. 껍질백이
  3. 동타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의 결점 중에서 "동타"는 성장기에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나무가 성장하는 동안 생기는 결점이 아니라, 나무가 자라는 환경이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결점입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중 합성고무 접착제는?

  1. 에폭시수지 접착제
  2. 카세인글루 접착제
  3. 네오프렌 접착제
  4. 요소수지 접착제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고무는 네오프렌을 주 원료로 사용하여 만들어지는데, 따라서 네오프렌 접착제가 합성고무 접착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제품응용모델링

46. 평면에 수작업이 어려운 세밀한 부분을 형판을 가지고 대량으로 만들거나 글씨나 모양을 조각할 때 사용하는 기계는?

  1. 띠톱기계
  2. 평면조각기
  3. 스카시톱
  4. 열선커터기
(정답률: 알수없음)
  • 평면조각기는 형판을 이용하여 대량으로 조각할 수 있는 기계로, 평면에 수작업이 어려운 세밀한 부분을 조각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글씨나 모양을 조각하는 데에 적합한 기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고기취입 성형에 의해 제작된 제품은?

  1. 플라스틱 골판지
  2. 병마개
  3. 플라스틱 병
  4. 전기 스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 병은 고기취입 성형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된 제품입니다. 이 기술은 플라스틱을 뜯어내어 필요한 형태로 성형하는 과정에서 고기를 취입하여 제품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병은 고기취입 성형에 의해 제작된 제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프리젠테이션 모델에 관한 특징으로 적합한 것은?

  1. 경영층이나 결정권자에게 최종적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외관이 중시된 제시용 모델
  2. 외관의 모습이나 마감처리에 신경쓰지 않고 가공성이 뛰어난 재료로 빠른 시간에 제작하는 모델
  3. 거의 최종 단계가 되므로 기본적인 부분은 변경할 수 없는 1차 시험제작 모델
  4. 제품으로서 기능을 갖춘 시작품으로 견본과 같은 양산제품과 유사한 재질을 갖는 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젠테이션 모델은 경영층이나 결정권자에게 최종적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외관이 중시된 제시용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제품의 외관을 중심으로 제작되며, 외형적인 디자인이나 마감처리 등 외관의 완성도가 높아야 합니다. 이 모델은 제품의 외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제품디자인 모델에 의한 전개와 검토에서 사용자측의 문제가 아닌 것은?

  1. 생산 및 판매기간
  2. 환경에 따른 사용성
  3. 보수관리와 내구
  4. 사용자의 안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디자인 모델에 의한 전개와 검토에서 사용자측의 문제가 아닌 것은 "생산 및 판매기간"입니다. 이는 제품의 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생산 및 판매기간은 기업의 생산 및 판매 전략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는 제품디자인 모델에 의한 전개와 검토에서 고려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가소성인 유동상태에서 일반적으로 열이나 압력, 또는 두 가지를 동시에 응용함으로써 다양한 성형품을 만들 수 있는 재료는?

  1. 석고
  2. 클레이
  3. 금속
  4. 플라스틱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은 가소성이며, 열이나 압력, 또는 두 가지를 동시에 응용함으로써 다양한 성형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석고나 클레이는 가소성이지만 성형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금속은 가소성이 아니기 때문에 성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판재를 가열 연화시킨 후 공기를 흡입하여 판재가 형에 밀착되면서 제품이 만들어지는 가공법은?

  1. 사출성형
  2. 압출성형
  3. 블로우성형
  4. 진공성형
(정답률: 알수없음)
  • 판재를 가열하여 연화시킨 후, 진공을 이용하여 공기를 흡입하여 판재를 형에 밀착시키면서 제품을 만드는 가공법이 진공성형입니다. 따라서, 진공을 이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보기들은 각각 사출, 압출, 블로우 등 다른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가공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공원의 분수 사이를 사람이 지나가면 흠뻑 젖는 것과 같이 여러 개의 노즐에서 도료를 분출시킨 후, 그 사이로 피 도장물을 통과시키는 도장방법은?

  1. 부동 도장
  2. 정전 도장
  3. 분무 도장
  4. 커튼 코터 도장
(정답률: 알수없음)
  • 부동 도장은 여러 개의 노즐에서 도료를 분출시킨 후, 그 사이로 피 도장물을 통과시키는 도장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분출되는 도료의 양과 압력을 조절하여 도료가 일정한 두께로 분포되도록 하여 부드럽고 균일한 도장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도료가 분출되는 동안 부동 상태를 유지하므로 도료가 흐르거나 뭉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동 도장은 정확하고 균일한 도장을 만들어내는 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붓 도장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도막을 균일하게 도장할 수 있다.
  2. 누구나 손쉽게 도장할 수 있다.
  3. 뒷마무리가 쉽다.
  4. 소재의 구석구석까지 칠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붓 도장은 손으로 직접 도장을 찍어서 균일하게 도장할 수 있기 때문에 "도막을 균일하게 도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Auto CAD에서 화면에 모눈 점들을 나타내는 명령은?

  1. Snap
  2. Ortho
  3. Grid
  4. Limits
(정답률: 알수없음)
  • "Grid" 명령은 Auto CAD에서 화면에 모눈 점들을 나타내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그리드 라인을 따라 그림을 그리거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디자인 최종적으로 결정된 후 기술부문 등의 제작성과 생산성을 검토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제품의 원형에 해당하는 모델은?

  1. 스킴 모델
  2. 프로토타입 모델
  3. 프리젠데이션 모델
  4. 러프 옥업 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타입 모델은 디자인 최종 결정 후 제작성과 생산성을 검토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제품의 원형에 해당하는 모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최종적으로 결정된 후에 만들어지며, 제작성과 생산성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스킴 모델은 초기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한 모델, 프리젠데이션 모델은 고객에게 제품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 러프 옥업 모델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금속을 높은 온도까지 가열했다가 갑자기 냉각시키는 과정에서 금속의 성질을 단단하게 변화시키는 열처리 방식은?

  1. 담금질
  2. 풀림
  3. 불림
  4. 뜨임
(정답률: 알수없음)
  • 담금질은 금속을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결정 구조를 세밀하게 만든 후 갑자기 냉각시켜 결정 구조를 단단하게 만드는 열처리 방식입니다. 이는 금속 내부의 결정 구조를 세밀하게 만들어 단단하고 강한 성질을 부여하기 때문에 담금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물체의 물리적 특성을 갖고 있어 중량이나 무게 중심 등의 해석, 시뮬레이션 등 물리적 테스트가 가능한 컴퓨터 모델링은?

  1. 솔리드 모델링
  2. 파라메트릭 모델링
  3. 서피스 모델링
  4.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정답률: 알수없음)
  • 솔리드 모델링은 물체를 고체로 모델링하여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 3차원 모델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중량이나 무게 중심 등의 물리적 특성을 해석하거나 시뮬레이션하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솔리드 모델링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모델링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생산, 조립 등에 따르는 구조상의 문제와 형태와의 관계 확인
  2. 디자이너 자신의 만족감을 성취하기 위한 검토 및 확인
  3. 재료가공, 성형방법 등을 위한 검토 및 확인
  4. 재료의 표면처리와 조형성의 관계를 검토 및 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모델링의 목적은 제품의 생산, 조립 등에 따르는 구조상의 문제와 형태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재료가공, 성형방법 등을 위한 검토 및 확인, 재료의 표면처리와 조형성의 관계를 검토 및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 자신의 만족감을 성취하기 위한 검토 및 확인은 모델링의 목적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정반 면을 기준으로 하여 높이를 측정하거나 금긋기 작업을 하는데 사용하는 기구는?

  1. 하이트 게이지
  2. 측장기
  3. 다이얼 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트 게이지는 정반 면을 기준으로 하여 높이를 측정하는 기구로, 금긋기 작업 등에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길이나 직경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구이지만, 하이트 게이지는 높이를 측정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모델링 작업을 순서대로 묶은 것은?

  1. A-B-C-D
  2. A-C-B-D
  3. B-A-D-C
  4. B-C-A-D
(정답률: 알수없음)
  • B-C-A-D 순서로 모델링 작업을 묶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B 모델링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B 모델링 작업은 A, C, D 모델링 작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구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 다음으로, C 모델링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C 모델링 작업은 B 모델링 작업에서 만들어진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더욱 복잡한 구조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3. 그 다음으로, A 모델링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A 모델링 작업은 B, C 모델링 작업에서 만들어진 구조를 활용하여 더욱 복잡한 구조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4. 마지막으로, D 모델링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D 모델링 작업은 B, C, A 모델링 작업에서 만들어진 구조를 활용하여 최종적인 모델을 완성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