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2-08)

항로표지기능사
(2002-12-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비교적 단시간 내에 보통 충전전류의 2∼3배의 전류로 충전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보통충전
  2. 부동충전
  3. 급속충전
  4. 균등충전
(정답률: 98%)
  • 급속충전은 충전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보통 충전 전류의 2~3배의 전류로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충전 속도가 빠르고,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충전 시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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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어모듈내의 설정전압비교에 의하여 점등되며, 충전전압이 계속 증가하여 만 충전 상태에 도달하면 작동되는 램프는 무엇인가?

  1. 만충전램프
  2. 과방전 경보램프
  3. 역류방지 경보램프
  4. 수동제어 경보램프
(정답률: 93%)
  • 만충전램프는 충전전압이 계속 증가하여 만 충전 상태에 도달하면 작동되는 램프입니다. 따라서 제어모듈내의 설정전압비교에 의하여 점등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충전 상태와는 관련이 없는 경보 램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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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전기를 구동하는 엔진의 출력은 일반적으로 무엇으로 [미터법 마력]표시되고 있는가?

  1. [H.P]
  2. [P.S]
  3. [S.H]
  4. [P.H]
(정답률: 72%)
  • 발전기를 구동하는 엔진의 출력은 일반적으로 [P.S]로 표시됩니다. 이는 프랑스어인 "Chevaux vapeur"의 약자로, 영어로는 "Horsepower"의 약자인 [H.P]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 대륙에서는 [P.S]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H]와 [P.H]는 존재하지 않는 단위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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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성 중 태양전지 어레이 및 축전지에서 공급되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 부하에 공급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류기
  2. 교류분전반
  3. 전력제어장치
  4. 직· 교류변환장치(인버터)
(정답률: 91%)
  •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는 태양전지 어레이와 축전지에서 공급되는 직류전력을 부하에 공급하기 위해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바로 "직· 교류변환장치(인버터)" 입니다. 인버터는 입력된 직류전력을 고주파 AC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필요한 전압과 주파수로 조절하여 부하에 공급합니다. 따라서 인버터는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직· 교류변환장치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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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납축전지의 전해액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벤젠
  2. 알콜
  3. 묽은황산
(정답률: 89%)
  • 납축전지에서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해액으로 묽은황산을 사용합니다. 이는 묽은황산이 전해질 때, 이온을 생성하여 전기적인 전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묽은황산은 안정적이며, 전해액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묽은황산이 납축전지의 전해액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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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정식 납축전지의 경우 만충전시의 전해액 비중이 1.215(25° C) 일때 단전지당 기전력은?

  1. 2.025 V
  2. 2.045 V
  3. 2.065 V
  4. 2.085 V
(정답률: 61%)
  • 고정식 납축전지의 기전력은 E = E° - (RT/nF)lnQ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E°는 표준전위, R은 기체상수, T는 온도, n은 전자전달수, F는 파라데이 상수, Q는 반응곱입니다.

    고정식 납축전지의 전해액 비중이 1.215일 때, 이온농도는 약 1.5M 정도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반응곱 Q를 계산하면 Q = [Pb2+][PbO2]/[PbSO4] = (1.5)^2/(1.215-1.5) = 2.25/(-0.285) = -7.89 입니다.

    이제 표준전위 E°를 구해야 합니다. 고정식 납축전지의 전극반응은 PbO2 + SO4^2- + 4H+ + 2e- → PbSO4 + 2H2O 와 Pb + SO4^2- → PbSO4 + 2e- 입니다. 이 두 반응의 표준전위를 각각 E°1, E°2라고 하면, 전지의 표준전위는 E° = E°1 - E°2 입니다.

    E°1은 PbO2 + 4H+ + SO4^2- + 2e- → PbSO4 + 2H2O 반응의 표준전위이므로, 표준전극전위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E°1 = 1.685 V 입니다.

    E°2는 Pb + SO4^2- → PbSO4 + 2e- 반응의 표준전위이므로, 이 반응의 역반응인 PbSO4 + 2e- → Pb + SO4^2- 반응의 표준전위를 빼면 구할 수 있습니다. PbSO4 + 2e- → Pb + SO4^2- 반응의 표준전위는 -0.356 V 이므로, E°2 = -(-0.356) V = 0.356 V 입니다.

    따라서 전지의 표준전위는 E° = 1.685 - 0.356 = 1.329 V 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전력을 계산합니다. R은 8.314 J/mol·K, n은 2, F는 96485 C/mol 입니다. 따라서 기전력은 E = 1.329 - (8.314×298/(2×96485))ln(-7.89) = 2.065 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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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발전기의 구성요소 가운데 기자력을 형성하는 부분은?

  1. 전기자 권선
  2. 계자 권선
  3. 정류자
  4. 슬립링
(정답률: 82%)
  • 발전기의 구성요소 중에서 기자력을 형성하는 부분은 전기자 권선과 계자 권선입니다. 그 중에서도 계자 권선은 전기자 권선과 함께 회전자를 구성하며, 전기자 권선은 자기장을 생성하고 계자 권선은 전류를 생성하여 발전기의 전기생산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구성요소 가운데 기자력을 형성하는 부분은 "계자 권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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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로의 배선공사 및 수리가 완료되면 송전하기 전에 실시하는 시험은 무엇인가?

  1. 절연시험 및 절연내력시험
  2. 전압시험 및 저항시험
  3. 도전시험 및 절연시험
  4. 전압시험 및 절연내력시험
(정답률: 69%)
  • 전로의 배선공사 및 수리가 완료되면 송전하기 전에 실시하는 시험은 도전시험 및 절연시험이다. 이는 전선의 절연 상태와 전선 내부의 결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 도전시험은 전선에 고전압을 가하여 전선의 절연 상태를 확인하고, 절연시험은 전선의 절연 내력을 측정하여 안전한 전력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시험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시험은 전력 공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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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발전기의 각 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온도계법
  2. 전압측정법
  3. 저항법
  4. 매입 온도계법
(정답률: 75%)
  • 전압측정법은 발전기 부품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전기적인 값을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각 부품의 저항, 열전소, 열전대 등을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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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자동전압조정기를 의미하는 약어는 무엇인가?

  1. DC
  2. AC
  3. AVR
  4. OCR
(정답률: 90%)
  • AVR은 Automatic Voltage Regulator의 약어로, 전압 자동 조절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DC는 직류, AC는 교류, OCR은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의 약어로, 이들은 전압 자동 조절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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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태양 전지 종류 중 틀린 것은?

  1. 결정질 실리콘 태양 전지
  2. 주발전용 태양 전지
  3. 비정질 실리콘 태양 전지
  4. 화합물 반도체 태양 전지
(정답률: 82%)
  • 주발전용 태양 전지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은 "주발전용 태양 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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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납축전지의 전해액이 결빙되는 시점의 비중은 얼마인가?

  1. 1.160
  2. 1.120
  3. 1.100
  4. 1.060
(정답률: 75%)
  • 납축전지의 전해액이 결빙되는 시점은 전해액의 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져서 결빙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농도를 비중으로 나타내면, 일반적으로 1.100 이상일 때 결빙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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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쿨롱의 전기량이 일정하게 이동할 때 1J의 일을 하는 전위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1[V]
  2. 1[Q]
  3. 1[A]
  4. 1[J]
(정답률: 75%)
  • 전위차는 전기적인 일을 1쿨롱 이동시켰을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1쿨롱의 전기량이 일정하게 이동할 때 1J의 일을 하는 전위차를 1[V]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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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기방전된 축전지의 상태는?

  1. 방전중 전해액 비중의 강하율이 크다.
  2. 단자전압이 3[V]로 상승한다.
  3. 전해액의 감소가 심하다.
  4. 방전중 온도가 매우 높다.
(정답률: 59%)
  • 축전지가 방전되면서 전해액에 있는 화학물질이 전기에너지를 생성하고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해액의 화학물질이 소모되어 전해액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방전중 전해액 비중의 강하율이 크다는 것은 축전지의 전해액이 많이 소모되어 방전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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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 전해액의 누액 또는 감소의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조의 파손 또는 균열
  2. 과충전이 반복될 때
  3. 충전전류가 클 때
  4. 전해액이 불순할 때
(정답률: 51%)
  • 축전지 내부에서 전해액은 전기를 전달하는 매질로 사용됩니다. 전해액이 불순할 경우, 전해액 내부에 불순물이 존재하게 되어 전기 전달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축전지의 전하 저장 및 방출 능력이 저하되어 축전지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축전지 전해액의 누액 또는 감소의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전해액이 불순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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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충전기로부터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연결하여 그 회로의 전압을 축전지의 전압보다 약간 높게 유지시켜 사용하는 충전은?

  1. 합성충전
  2. 부동충전
  3. 병렬충전
  4. 직렬충전
(정답률: 88%)
  • 부동충전은 충전기로부터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연결하여 축전지의 전압보다 약간 높은 전압을 유지하면서 축전지를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가 자동으로 전압을 감지하여 충전을 중단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충전이 지속되는 것을 방지하고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충전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충전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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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을 축전지 및 직류부하에 맞게 조정 및 제어하는 장치는?

  1. 전력조절기(전력제어장치)
  2. 분전반
  3. 인버터
  4. 변압기
(정답률: 89%)
  •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은 축전지 및 직류부하에 바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한 전압과 전류가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조절기(전력제어장치)는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을 축전지 및 직류부하에 맞게 조정하고 제어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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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00V의 전원에 어떤 저항체을 연결하였을 때, 5A의 전류가 흘렀다면 이 저항체의 전기 저항은?

  1. 20Ω
  2. 25Ω
  3. 200Ω
  4. 250Ω
(정답률: 90%)
  • 전기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저항체의 전기 저항은 전압과 전류를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압 = 전류 x 전기 저항

    100V의 전원에서 5A의 전류가 흐르고 있다면, 저항체의 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압 = 5A x 전기 저항

    100V = 5A x 전기 저항

    전기 저항 = 100V / 5A = 20Ω

    따라서, 이 저항체의 전기 저항은 2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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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축전지 3개를 병렬 연결하였을 때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전압은 축전지 3개 전압의 합만큼 증가한다.
  2. 전류는 변함이 없고 일정하다.
  3. 전류와 전압 모두 축전지 수만큼 증가한다.
  4. 전류는 축전지 수만큼 증가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전류는 축전지 수만큼 증가한다."입니다. 이유는 병렬 연결된 축전지는 전압은 같지만 전류는 각 축전지에서 발생하는 전류들이 합쳐져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수가 증가하면 전류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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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에너지를 충전기를 이용하여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축전지
  2. 건전지
  3. 충전
  4. 전류
(정답률: 77%)
  • 전기에너지를 충전기를 통해 충전하여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을 "충전"이라고 합니다. 충전이란, 전기에너지를 충전기를 통해 충전하여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충전된 전기에너지는 충전기에서 충전된 상태로 저장되어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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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부표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해상교통안전과 능률증진에 기여
  2. 해양오염 방지
  3. 유속 측정
  4. 풍속 측정
(정답률: 97%)
  • 부표를 설치하는 목적은 해상교통안전과 능률증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부표는 해상에서 선박들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하고, 선박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표를 통해 선박들의 항로가 최적화되어 효율적인 운항이 가능해지므로, 해상교통의 능률적인 운영에도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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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식 등부표에 사용되는 가스가 아닌 것은?

  1. 아세틸렌 가스
  2. 프로판 가스
  3. 부탄 가스
  4. 이산화탄소
(정답률: 94%)
  • 이산화탄소는 가스식 등부표에 사용되는 가스가 아닙니다. 이유는 이산화탄소는 인체에 유해한 가스이며, 화재 발생 시 산소를 대체하여 화재 진압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식 등부표에는 이산화탄소 대신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화재 진압에 유용한 아세틸렌 가스, 프로판 가스, 부탄 가스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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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바꾸어 저장하였다가 필요에 따라 다시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이용할 수 있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축전지
  2. 전동기
  3. 발전기
  4. 펌프
(정답률: 93%)
  • 축전지는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다시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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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옴의 법칙(Ohm's law)이란?

  1. 전기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
  2. 도선의 전기 저항은 도선의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3. 전기회로의 한점에 흘러 들어오는 전류의 총량은 흘러 나가는 총량과 같다.
  4. 전류에 의해서 전극에 석출되는 물질의 양은 이것에 통과한 전기량에 비례한다.
(정답률: 89%)
  • 오옴의 법칙은 전기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가 많이 흐르고, 저항이 높을수록 전류가 적게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 저항 중 두 가지가 주어졌을 때, 나머지 하나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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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슬 1연의 길이는 약 얼마인가?

  1. 10미터
  2. 25미터
  3. 35미터
  4. 50미터
(정답률: 92%)
  • 사슬 1연의 길이는 20.1168미터이다. 하지만 보통 사슬의 길이는 25미터로 반올림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정답은 "25미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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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축전지 취급시 주의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전해액은 2일 간격으로 주입하여 전조상단에 표시된 주입지시선까지 채워야 한다.
  2. 충전 중에 전해액 온도가 45℃ 이상이 되면 충전을 일시 중단한다.
  3. 전해액 주입 후 2일 이내에 충전을 하여야 한다.
  4. 축전지를 청소할 때에는 면으로 된 천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잘못된 것은 "전해액 주입 후 2일 이내에 충전을 하여야 한다."입니다. 충전 전에 전해액이 충분히 흐르도록 충전지 내부의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2일 간격으로 전해액을 주입하여 전조상단에 표시된 주입지시선까지 채워야 합니다. 따라서 전해액을 주입한 후에는 충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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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등탑 및 주변 시설물의 기능유지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렌즈 및 등롱 부분의 청소
  2. 레이콘의 부착
  3. 시각에 의한 각부의 외관점검
  4. 등탑의 도장
(정답률: 93%)
  • 레이콘은 등탑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표면을 보호하고 강화하기 위한 재료입니다. 따라서 레이콘의 부착은 등탑 및 주변 시설물의 기능유지 업무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콘의 부착"이 아닌 다른 항목들이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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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등부표를 항만내 등 그다지 파랑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 정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체인의 길이는 최소한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1. 최대수심의 1.2 ∼ 1.5 배
  2. 최대수심의 1.7 ∼ 1.9 배
  3. 최대수심의 2.1 ∼ 2.3 배
  4. 최대수심의 2.5 ∼ 2.8 배
(정답률: 73%)
  • 등부표를 사용하는 이유는 선박이 파랑에 흔들리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체인의 길이가 짧으면 선박이 파랑에 흔들리는 범위가 크고, 길면 흔들리는 범위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등부표를 항만내 등 그다지 파랑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 정치하기 위해서는 체인의 길이가 적당해야 합니다.

    최대수심의 1.2 ∼ 1.5 배가 적당한 이유는 체인의 길이가 파랑의 주기와 일치하여 파랑이 선박을 흔들 때 체인이 파랑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선박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대수심의 1.7 ∼ 1.9 배, 2.1 ∼ 2.3 배, 2.5 ∼ 2.8 배는 체인의 길이가 너무 길어져서 파랑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하고 선박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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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등명기에 사용하는 일광제어기의 광량 조정범위는 대략 어느 정도인가?

  1. 10 ± 5 [Lux] ∼ 300 ± 30 [Lux] 정도
  2. 200 ± 30 [Lux] ∼ 400 ± 30 [Lux] 정도
  3. 300 ± 30 [Lux] ∼ 500 ± 50 [Lux] 정도
  4. 500 ± 5 [Lux] ∼ 800 ± 80 [Lux] 정도
(정답률: 90%)
  • 등명기에 사용하는 일광제어기는 주로 실내에서 사용되며, 실내의 일조량은 대략 10~300 Lux 정도이기 때문에 이 범위 내에서 광량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광량 조정범위는 일정한 간격으로 조정되어야 하므로 5~30 Lux, 30~50 Lux, 5~80 Lux 등의 간격으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 ± 5 [Lux] ∼ 300 ± 30 [Lux] 정도"가 등명기에 사용하는 일광제어기의 광량 조정범위로 적절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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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레이콘(Racon)의 기능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레이다 화면상 중심에서 레이콘 위치까지 점선의 휘선으로 표시된다.
  2. 명확하지 않은 해안선 부근에 설치하여 주변 선박에게 레이콘 설치지점에 대한 거리 및 방위를 제공한다
  3. 육지의 초인용이나 해상 구조물 식별용으로도 사용된다.
  4. 선박에서 발사된 레이다파를 수신하면 자동으로 응답 신호를 발사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67%)
  • 선박에서 발사된 레이다파를 수신하면 자동으로 응답 신호를 발사하도록 되어 있다.

    레이콘은 레이다 신호를 수신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는 장치로, 주로 해상 안전을 위해 사용된다. 레이다 화면상 중심에서 레이콘 위치까지 점선의 휘선으로 표시되는 것은 레이콘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쉽게 하기 위한 것이다. 명확하지 않은 해안선 부근에 설치하여 주변 선박에게 레이콘 설치지점에 대한 거리 및 방위를 제공하며, 육지의 초인용이나 해상 구조물 식별용으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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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인등대 건축물의 신설· 개량· 보수계획을 수립할 경우의 기준에 알맞지 않은 것은?

  1. 동일구역(등대)내의 건축물은 증축 또는 보수계획과 연계하여 일괄 보수한다.
  2. 3년 이내에 증축, 개량 및 철거 계획이 있는 건축물은 시급한 사항을 제외하고 보수하지 않는다.
  3. 사용연한이 경과된 시설 등 불필요한 건축물은 조기 철거한다.
  4. 유인등대 건축물의 창호· 도장· 난방시설· 소방시설의 보수는 1년 단위로 한다.
(정답률: 72%)
  • "유인등대 건축물의 창호· 도장· 난방시설· 소방시설의 보수는 1년 단위로 한다."가 알맞지 않은 기준이다. 이유는 유인등대는 항해 안전을 위한 시설이므로 창호, 도장, 난방, 소방 등의 시설은 항상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1년에 한 번씩 보수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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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표류의 제작, 수리, 설치, 교체, 인양점검, 정비, 도장, 재산관리, 수급 및 운영계획에 관한 관리를 수행하는 이는 누구인가?

  1.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2. 부산해양수산청장
  3. 목포지방해양수산청장
  4.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정답률: 83%)
  •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은 해당 지역의 부표류 제작, 수리, 설치, 교체, 인양점검, 정비, 도장, 재산관리, 수급 및 운영계획에 관한 관리를 담당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지방해양수산청장들도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은 여수 지역의 부표류 관리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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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인등대 창호의 관리요령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건물의 창호는 강제보다 무겁고, 부식에 강한 재료를 사용한다.
  2. 강제창호는 녹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장을 한다.
  3. 창호를 점검 할 때는 코킹의 부착 상태와 콘크리트 균열 등에 대하여 조사하여 수선한다.
  4. 창호의 고장 및 전기 사고 방지를 위하여 창 또는 출입구에는 전기, 전화 등의 인입 선로를 통과시키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96%)
  • "강제창호는 녹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장을 한다."가 알맞지 않은 것입니다. 강제창호는 부식에 강한 재료로 만들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도장을 하여 녹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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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레이콘(Racon)의 사용상 제약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안테나 사이드 로브(Side-lobes)에 의한 장해
  2. 비콘신호에 레이더 메아리와의 상호 마스킹(Masking)에 의해 일어나는 장해
  3. 수십 메터의 짧은 유효거리로 인하여 한 장소에 다량의 레이콘 설치 필요
  4. 종종 나타나는 비콘의 과부하
(정답률: 58%)
  • "수십 메터의 짧은 유효거리로 인하여 한 장소에 다량의 레이콘 설치 필요"는 레이콘의 사용상 제약으로 알맞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레이콘이 수신 가능한 거리가 짧기 때문에 한 장소에서 다량의 레이콘을 설치해야만 전체 영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레이콘의 사용상 제약으로 알맞은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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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육상의 상태는 먼지가 일고 종이 조각이 날리며 가는 나무 가지가 흔들리고, 해면의 상태는 파도는 그리 높지 않으나 폭이 길어지고 흰 파도가 많아지는 경우 Beaufort 풍력계급표에 의한 풍력계급은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9%)
  • 해면의 상태에서 흰 파도가 많아지는 경우는 바람이 약간 강해진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eaufort 풍력계급표에서 해당 상황은 4급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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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1종 접지공사의 접지저항은 얼마인가?

  1. 10Ω 이하
  2. 10Ω 이상
  3. 15Ω 이하
  4. 15Ω 이상
(정답률: 77%)
  • 제1종 접지공사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접지시설을 설치하는 공사이다. 이때 접지저항은 접지시설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접지저항이 낮을수록 접지시설의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제1종 접지공사에서는 접지저항이 10Ω 이하인 것을 요구한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서, 전기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10Ω 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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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해상용 등명기의 주요부품이 아닌 것은?

  1. 렌즈
  2. 색필터
  3. 등명기대
  4. 전구교환기
(정답률: 73%)
  • 등명기대는 등명기를 지지하는 부품으로, 등명기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렌즈는 빛을 집중시켜 더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색필터는 빛의 색상을 조절하여 적절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전구교환기는 등명기의 전원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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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방해양수산청의 관할 부표류의 관리업무 수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등명기, 축전지 등 소관물품의 관리운영
  2.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한 고시조치
  3. 등부표의 점·소등관리 및 기능 이상유무 확인
  4. 등부표 파손시 지방해양수산청별로 자체수리 조치
(정답률: 95%)
  • 등부표 파손시 지방해양수산청별로 자체수리 조치는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부표 파손 시 해당 부표를 즉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며, 자체수리 조치는 부적절하고 위험한 조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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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항로표지 중 백색광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북방위표지
  2. 동방위표지
  3. 서방위표지
  4. 공사용특수표지
(정답률: 97%)
  • 공사용특수표지는 백색광 대신에 주황색광을 사용하기 때문에 백색광을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항로표지입니다. 다른 항로표지들은 모두 백색광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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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축전지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잘못 기술된 것은?

  1. 시계, 반지등 도체가 될 수 있는 물건을 제거하고 작업한다.
  2. 작업시는 반드시 고무장갑, 고무장화 등 안전용구를 착용한다.
  3. 사용공구는 절연 처리된 공구를 사용한다.
  4. 간단한 점검 사항은 충전기 스위치 및 부하를 차단하지 않고 시행하여도 무방하다.
(정답률: 97%)
  • "간단한 점검 사항은 충전기 스위치 및 부하를 차단하지 않고 시행하여도 무방하다."가 잘못 기술된 것입니다. 충전기를 점검할 때에도 충전기 스위치와 부하를 차단해야 안전합니다. 충전기 스위치와 부하를 차단하지 않으면 전기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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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육상의 정확한 위치에 GPS 수신기를 설치하여 위성신호를 미리 수신하여 그 오차를 측정하여 가까운 주위의 선박에게 그 오차신호를 보내서 자동으로 수정하도록 하는 GPS 시스템은?

  1. DGPS
  2. AGPS
  3. CGPS
  4. FGPS
(정답률: 87%)
  • DGPS는 Differential GPS의 약자로, GPS 수신기가 위치한 곳의 오차를 측정하여 가까운 선박에게 오차 신호를 보내 자동으로 수정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AGPS는 Assisted GPS로, GPS 신호를 보완하기 위해 셀룰러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시스템이며, CGPS는 Carrier Phase GPS로, GPS 신호의 위상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위치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FGPS는 Fast GPS로, GPS 신호를 빠르게 수신하여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DGPS가 육상의 위치에 GPS 수신기를 설치하여 오차를 측정하여 수정하는 시스템이므로 정답은 DG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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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등화의 광력이 약할 때 표시하는 광달거리는?

  1. 수리적 광달거리
  2. 초인거리
  3. 광학적 광달거리
  4. 지리적 광달거리
(정답률: 90%)
  • 등화의 광력이 약할 때 표시하는 광달거리는 광학적 광달거리입니다. 이는 빛의 반사나 굴절 등 광학적인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거리로, 빛의 직진거리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등화의 광력이 약할 때에도 광학적 광달거리를 이용하여 물체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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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로란-C 용어 중 주국과 종국 신호의 수신시간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는 것은?

  1. TD
  2. TPC
  3. GRI
  4. ECD
(정답률: 83%)
  • 주국과 종국 신호의 수신시간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는 것은 TD(Time Difference)입니다. TD는 주국에서 발신된 신호와 종국에서 수신된 신호의 시간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위치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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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GPS에서 사용하는 좌표계는 무엇인가?

  1. clark
  2. Tokyo
  3. WGS74
  4. WGS84
(정답률: 97%)
  • GPS에서 사용하는 좌표계는 WGS84이다. 이는 GPS 위성에서 사용하는 좌표계로, 지구의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졌다. WGS84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며, 다른 좌표계와의 호환성도 높다. 따라서 GPS를 이용한 위치 측정 시 WGS84 좌표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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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로표지 원격제어 시스템의 제어 체계에서 "부표의 위치 감시가 필요할 경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무엇인가?

  1. GPS
  2. Loran
  3. 데카
  4. 오메가
(정답률: 96%)
  • GPS는 위성을 통해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므로, 항로표지 부표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Loran, 데카, 오메가는 모두 위치 정보를 제공하지만, GPS에 비해 정확도가 낮고 제어 체계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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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GPS의 위치 측정원리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4-5개의 인공위성 발사 전파의 도달시간을 동시에 측정하여 위치를 구한다.
  2.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들의 방위를 측정하여 위치를 구한다.
  3.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에서 오는 도플러 주파수를 측정한다.
  4.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에서 전파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위치를 측정한다.
(정답률: 78%)
  • GPS는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4-5개의 인공위성에서 발사된 전파의 도달 시간을 동시에 측정하여 위치를 구합니다. 이는 위성과 수신기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매우 정확하며, GPS는 이를 이용하여 세계 어디에서나 정확한 위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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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로표지원격감시 제어시스템에서 고장의 판단은 어디에서 하는가?

  1. 관리사무소의 PC
  2. 레이더
  3. 로란
  4. DGPS
(정답률: 87%)
  • 항로표지원격감시 제어시스템에서 고장의 판단은 관리사무소의 PC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항로표지원격감시 제어시스템이 모든 정보를 관리사무소의 PC로 전송하고, 이를 통해 모니터링 및 제어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장 진단 역시 관리사무소의 PC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레이더, 로란, DGPS는 항로표지원격감시 제어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정보 수집 및 전송에 사용되지만, 고장 진단은 이들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관리사무소의 PC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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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로표지에서 동기점멸을 하는 이유는?

  1. 표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하여
  2. 표지의 고장을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3. 표지의 가시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표지의 원격제어감시를 위하여
(정답률: 97%)
  • 항로표지에서 동기점멸을 하는 이유는 "표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하여"입니다. 동기점멸은 표지의 유형과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항해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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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GPS에 사용되는 위성의 수는 모두 몇 개로 구성되어 있는 가?

  1. 10개
  2. 15개
  3. 20 개
  4. 24개
(정답률: 89%)
  • GPS는 미국 국방부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24개의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 24개의 위성은 지구 주위를 돌며 GPS 신호를 발신하고, 이를 수신하여 위치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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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GPS의 위치선 오차가 아닌 것은?

  1. 전파 속도의 변동에 따른 오차
  2. 해안오차
  3. 수신기 오차
  4. 다중경로 오차
(정답률: 82%)
  • GPS의 위치선 오차는 전파 속도의 변동에 따른 오차, 수신기 오차, 다중경로 오차 등이 있지만, 해안오차는 GPS 신호가 해안선과 만나면서 발생하는 오차로, 지형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치선 오차가 아닙니다. 해안오차는 GPS 신호가 거울로 반사되거나, 지형적인 장애물로 인해 신호가 차단되어 발생하는데, 이는 GPS 신호의 직진성을 방해하는 것이므로 위치선 오차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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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박교통관리제도(VTS)의 일반적인 기능이 아닌 것은?

  1. 적조생물 탐지
  2. 목표물 자료의 분석
  3. 시뮬레이션 기능
  4. 레이더 자료 처리 및 표시
(정답률: 79%)
  • 선박교통관리제도(VTS)의 일반적인 기능은 목표물 자료의 분석, 시뮬레이션 기능, 레이더 자료 처리 및 표시입니다. 그러나 "적조생물 탐지"는 일반적인 VTS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추가적인 기능으로, 해양생태계 보호와 안전한 선박 운항을 위해 적조생물의 위치를 탐지하고 이를 선박 운항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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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로란에 대한 그림이다. 점 A와 B를 잇는 직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장선
  2. 수직선
  3. 주국선
  4. 기선
(정답률: 90%)
  • 점 A와 B를 잇는 직선은 로란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으로, 이를 기선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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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야간표지인 것은?

  1. 입표
  2. 부표
  3. 육표
  4. 등부표
(정답률: 98%)
  • 야간에도 시인성이 높아서 운전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표지는 등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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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전파(電波)의 성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균일한 매질 내에서 직진한다.
  2. 파원(波源)에서 멀어지면 진폭이 증가한다.
  3. 진공 속에서는 광속도와 같다.
  4. 다른 매질에서는 반사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정답률: 88%)
  • 파원(波원)에서 멀어지면 진폭이 증가하는 이유는 전파의 직진성 때문입니다. 전파는 균일한 매질에서 직진하며, 직진하는 동안 전파의 진폭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원에서 멀어질수록 전파의 진폭은 변하지 않고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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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로란-C방식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1개의 주국과 1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2. 1개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3. 2개의 주국과 2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4. 2개의 주국과 4개의 종국이 한 개의 체인을 형성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1개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입니다.

    로란-C방식은 하나의 주국과 여러 개의 종국으로 이루어진 체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주국은 체인의 시작점이 되며, 종국은 체인의 끝점이 됩니다. 하나의 체인에는 주국이 1개이고, 종국은 2~4개가 됩니다. 이는 로란-C방식이 다른 방식과 달리 체인의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도 여러 개의 종국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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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항구 중 조차가 가장 심한 곳은?

  1. 군산항
  2. 인천항
  3. 목포항
  4. 부산항
(정답률: 88%)
  • 인천항은 한반도 서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기오염, 수질오염, 소음, 진동 등 다양한 환경오염 요인이 존재하여 조차가 가장 심한 항구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인천항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항만으로서 대규모 선박들이 출입하고 있어서 환경오염의 위험이 더욱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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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쌍곡선 항법을 이용할 수 없는 지역은?

  1. 기선부분
  2. 기선연장선 부분
  3. 중심선부분
  4. 송신국에서 가까운 곳
(정답률: 81%)
  • 쌍곡선 항법은 지구상의 어떤 지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기선연장선 부분은 쌍곡선이 아닌 직선이기 때문에 쌍곡선 항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선연장선 부분은 쌍곡선 항법을 이용할 수 없는 지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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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레이더 및 VHF/DF 시스템 등 무인으로 운용되는 장비에 대한 원격감시가 가능한 것은?

  1. VTS
  2. AIS
  3. DGPS
  4. RDF
(정답률: 76%)
  • VTS는 VHF/DF 시스템과 레이더 등 무인으로 운용되는 장비를 통해 해상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AIS는 자동식별체계, DGPS는 디지털 전파기반 위치결정시스템, RDF는 VHF/DF 시스템 중 하나로, 이들은 해상 상황 모니터링에 사용되지만, 원격감시 기능은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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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VTS레이더에 사용되는 주파수의 범위로 맞는 것은?

  1. 9375MHz ± 30MHz
  2. 7355MHz ± 30MHz
  3. 5395MHz ± 30MHz
  4. 3385MHz ± 30MHz
(정답률: 86%)
  • VTS 레이더는 Very High Frequency (VHF) 범위에서 동작합니다. VHF 범위는 30MHz에서 300MHz까지이며, 이 중에서도 VTS 레이더는 156MHz에서 174MHz 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이 범위에서 9375MHz는 VTS 레이더에서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 중 하나이며, ± 30MHz는 해당 주파수에서 허용되는 주파수 편차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9375MHz ± 30MHz"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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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중 항로표지의 분류 상 특수 신호 표지가 아닌 것은?

  1. 선박통항신호소(VTS) 표지
  2. 위성항법시스템(GPS)
  3. 기상신호 표지
  4. 조류신호 표지
(정답률: 67%)
  • 위성항법시스템(GPS)은 항로표지의 분류 상 특수 신호 표지가 아닙니다. 이는 GPS가 항로표지가 아닌, 위성을 기반으로 한 위치 결정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GPS는 선박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며, 항로표지와는 별개의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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