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항로표지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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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엔진 발전기가 터빈 발전기와 비교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1. 비교적 열효율이 낮다.
  2. 취급이 용이하다.
  3. 시동 시간이 짧다.
  4. 제작 기간이 짧다.
(정답률: 78%)
  • "취급이 용이하다.", "시동 시간이 짧다.", "제작 기간이 짧다."는 모두 엔진 발전기의 장점이지만, "비교적 열효율이 낮다."는 단점입니다. 엔진 발전기는 연료를 연소시켜 열을 발생시키고, 이 열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부 열이 무산되어 유용한 열로 전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열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터빈 발전기는 열효율이 높아서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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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퓨즈를 겸한 배선용 차단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1. NFB
  2. AVR
  3. ABC
  4. PT
(정답률: 92%)
  • 정답: NFB

    설명: NFB는 Negative Feedback의 약자로, 음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회로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배선용 차단 장치를 만들면,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때 퓨즈가 끊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NFB 회로를 이용하여 전류를 제한하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NFB는 퓨즈를 겸한 배선용 차단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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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화석연료의 한계성과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무공해의 새로운 미래 에너지원에 해당되는 것은?

  1. 원자력 발전
  2. 태양광 발전
  3. 화학 발전
  4. 증기 발전
(정답률: 95%)
  • 화석연료는 한계성이 있고 환경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대체 가능한 무공해의 새로운 미래 에너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태양광 발전은 태양에서 나오는 무료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므로 화석연료와 달리 에너지원의 한계성이 없으며,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대기오염, 온실가스 배출 등의 환경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은 설치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은 화석연료의 한계성과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무공해의 새로운 미래 에너지원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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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태양전지(Solar Cell)를 부하사용 용도에 따라 직렬로 구성한 기본 단위 규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모듈(Module)
  2. 어레이(Array)
  3. 솔라셀(Solar Cell)
  4. 패널(Panel)
(정답률: 75%)
  • 태양전지를 부하사용 용도에 따라 직렬로 구성한 기본 단위 규격을 모듈(Module)이라고 합니다. 이는 여러 개의 태양전지를 하나로 묶어서 전기적으로 연결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판형이 크고 설치가 용이하며, 일정한 출력을 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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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자동전압조정기를 의미하는 약어는 무엇인가?

  1. DC
  2. AC
  3. AVR
  4. OCR
(정답률: 97%)
  • AVR은 Automatic Voltage Regulator의 약어로, 전압 자동 조절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DC는 직류, AC는 교류, OCR은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의 약어로, 이들은 전압 자동 조절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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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배전선로의 절연 저항이 저하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선의 절연물(비닐,고무등)의 노후 또는 손상
  2. 전선로의 절연저항 측정
  3.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분전반류 절연물의 절연 노화
  4.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전기 기기의 절연 노화
(정답률: 89%)
  • 전선로의 절연저항 측정은 절연 저하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단지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 것으로, 절연 노화나 손상 등의 원인을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전선로의 절연저항 측정이 절연 저하의 원인이 아닌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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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축전지를 직열로 연결하여 충전이 되면 고압 전원이 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이때의 주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시계 반지 등 도체가 될 수 있는 물건을 제거하고 작업
  2. 작업시는 반드시 고무장갑 고무장화 등 안전 용구를 착용
  3. 사용공구는 일반 공구를 사용
  4. 축전지 회로를 구성하거나 끊을시는 충전 스위치 및 부하를 차단후 시행
(정답률: 87%)
  • 축전지를 직열로 연결하여 충전할 때는 고압 전원이 되므로 화재나 감전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작업시에는 반드시 안전 용구를 착용하고, 시계 반지 등 도체가 될 수 있는 물건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충전 스위치 및 부하를 차단한 후에 축전지 회로를 구성하거나 끊어야 한다. 사용공구는 일반 공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별도의 특수 공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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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선의 접속 방법중 박스(Box)나 배전반 등에 연결할 때 많이 사용되는 전선 접속 방법은 ?

  1. 트위스트 접속(Twist Joint)
  2. 슬리브 접속(Sleeve Joint)
  3. 브리태니아 접속(Britannia Joint)
  4. 터미널 접속(Terminal Joint)
(정답률: 90%)
  • 박스나 배전반 등에 연결할 때는 전선을 직접 연결하는 것보다 터미널 블록이나 터미널 스트립을 사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전선 접속 방법이 바로 터미널 접속(Terminal Joint)입니다. 터미널 접속은 전선을 특별한 커넥터나 클램프를 사용하여 터미널 블록이나 터미널 스트립에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전선을 꼬아서 연결하는 트위스트 접속이나 슬리브를 사용하는 슬리브 접속보다 더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또한, 터미널 접속은 연결 및 해제가 쉽고, 전선의 교체나 추가가 필요할 때도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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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전지의 충전중에 전류의 역류를 방지하여 전지나 발전기를 보호하는 것은?

  1. 기중 차단기
  2. 배선용 차단기
  3. 최소 전류 차단기
  4. 역전류 자동차단기
(정답률: 90%)
  • 충전 중인 축전지나 발전기에서 전류의 역류가 발생하면, 축전지나 발전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역전류 자동차단기가 사용됩니다. 이 차단기는 전류의 흐름 방향을 감지하여, 역전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차단하여 축전지나 발전기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역전류 자동차단기가 충전 중인 축전지나 발전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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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통 공장이나 사업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배전양식이 아닌 것은?

  1. 수지상식
  2. 분배식
  3. 고무상식
  4. 환상식
(정답률: 75%)
  • 고무상식은 전기를 전달하는 전선이 고무로 된 것으로, 보통 가정이나 소규모 사업장에서 사용됩니다. 반면에 수지상식, 분배식, 환상식은 대규모 공장이나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전기 배전양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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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료가 완전히 연소했을 때 발생하는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최대열량
  2. 발열량
  3. 최적열량
  4. 과열량
(정답률: 85%)
  •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면 발생하는 열량을 "발열량"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료의 화학적 에너지가 완전히 해방되어 발생하는 열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발열량은 연료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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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납축전지는 어느정도 방전하면 그 후의 전압강하는 매우 급격하게 방전하여 과방전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일정 전압 이상을 방전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정하여 놓은 전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방전종지전압
  2. 충전전압
  3. 방전전압
  4. 적정전압
(정답률: 88%)
  • 납축전지는 일정 전압 이하로 방전되면 전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납축전지의 방전을 제한하기 위한 전압을 설정합니다. 이 전압을 방전종지전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전종지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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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연료 계통의 설명중 맞는 것은?

  1. 연료가 기화기에 의하여 혼합되어 실린더에 흡입 된다.
  2. 연료분사펌프로 연료를 압축하여 연료분사 밸브를 지나서 실린더 안에 분사 된다.
  3. 연료가 기화기에서 압축되어 실린더 안에서 흡입 된다.
  4. 연료분사 펌프로 실린더 안에 분사된다.
(정답률: 75%)
  • 디젤기관은 공기를 먼저 실린더에 흡입한 후, 연료분사펌프로 연료를 압축하여 연료분사 밸브를 지나서 실린더 안에 분사합니다. 이는 공기와 연료가 실린더 안에서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분사펌프로 연료를 압축하여 연료분사 밸브를 지나서 실린더 안에 분사 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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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태양광발전장치에서 전력조절장치의 전체 효율은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60%
  2. 80%
  3. 90%
  4. 100%
(정답률: 90%)
  • 태양광발전장치에서 전력조절장치는 발전된 전력을 안정적으로 전력망에 공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때 전력조절장치의 효율이 높을수록 발전된 전력을 더 효율적으로 전력망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조절장치의 전체 효율은 최소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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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태양광발전장치의 전력조절기에 덧붙이는 제어장치가 아닌 것은?

  1. 솔라장치
  2. 안전장치
  3. 경보장치
  4. 감지장치
(정답률: 72%)
  • 태양광발전장치의 전력조절기에 덧붙이는 제어장치는 안전장치, 경보장치, 감지장치 등이 있지만, "솔라장치"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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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의 용량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10시간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2.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5시간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3.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일정 전류로서 규정 종지전압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4.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85%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정답률: 89%)
  •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일정 전류로서 규정 종지전압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이 맞는 것입니다. 이는 축전지의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규정된 방법으로, 일정한 전류로 축전지를 방전시켜 규정 종지전압까지 방전한 후 방전된 전하의 양을 측정하여 용량을 계산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방전 시간이나 방전량의 비율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지만, 이 방법은 축전지의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표준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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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로표지에 사용되는 발전시스템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2차전지
  2. 태양전지
  3. 전력조절기(전력제어 장치)
  4. 1차전지
(정답률: 80%)
  • 항로표지는 바다에서 선박들이 안전하게 항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입니다. 이러한 항로표지에는 발전시스템이 사용됩니다. 발전시스템은 태양전지나 1차전지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입니다. 그 중에서도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차전지입니다. 1차전지는 일회용으로 사용되는 전지로, 사용 후 폐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태양전지나 전력조절기와는 달리, 1차전지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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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화학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방전
  2. 전압
  3. 기전력
  4. 교류
(정답률: 73%)
  • 화학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방전"이라고 합니다. 이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생성된 전하를 전기회로를 통해 외부로 방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때 전하의 이동으로 인해 전기적 에너지가 발생하며, 이를 이용하여 전기적 장치나 기계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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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인항로표지용 전원장치로 사용치 않는 것은?

  1. 축전지
  2. 태양전지
  3. 조력발전
  4. 파력발전
(정답률: 69%)
  • 무인항로표지는 바다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전원을 유지하기 위해 태양전지나 파력발전 등의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력발전은 바다에서 작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력발전은 무인항로표지용 전원장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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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납축전지의 용량을 표시하는 단위는 어느 것인가?

  1. Cycle
  2. C
  3. A
  4. Ah
(정답률: 100%)
  • 정답은 "Ah"입니다.

    이유는 납축전지의 용량은 전하량으로 표시되며, 전하량은 전류(A)와 시간(h)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납축전지의 용량은 Ah(암페어-시간)로 표시됩니다.

    Cycle은 충전 및 방전 주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C는 전류의 배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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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배후광 영향으로 시인에 지장이 없도록 항로표지는 필요한 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그 설치가 잘못된 것은?

  1. 등탑을 야광도료로 도장하고 투광기를 설치한다.
  2. 발광효율이 낮은 저광도 전구를 사용한다.
  3. 등탑 또는 안벽, 방파제 끝단에 역반사제를 사용한다.
  4. 등탑 외형을 표시할 수 있는 조명시설을 설치한다.
(정답률: 90%)
  • 배후광 영향으로 시인에 지장이 없도록 항로표지를 설치하는 것은 시인이 밤에도 항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발광효율이 낮은 저광도 전구를 사용하는 것은 시인이 항로표지를 인식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잘못된 설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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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인등대의 난방관리이다. 잘못된 것은?

  1. 보일러 및 부속기기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점검· 보수하여야 한다.
  2. 효율이 낮은 설비에 대하여는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 조치한다.
  3. 연료의 누설을 방지하고 누설될 경우는 화기를 사용한다.
  4. 바른 조작방법에 따라서 점화, 운전, 소화하여야 한다.
(정답률: 97%)
  • "연료의 누설을 방지하고 누설될 경우는 화기를 사용한다."는 잘못된 것입니다. 연료의 누설은 화기를 사용하여 처리하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극적으로 방지해야 합니다. 대신에 누설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대처하여 누설을 막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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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인등대의 음료수 관리요령이다. 잘못된 것은?

  1. 음료수가 오염되었는지를 점검한다.
  2. 음료수에 이상한 냄새가 날 경우에는 수질시험을 의뢰한다.
  3. 등대장은 저수탱크, 우물 또는 저수조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책임이 있다.
  4. 수질시험은 플라스틱 페트병에 물을 넣어 시험기관에 의뢰한다.
(정답률: 87%)
  • "수질시험은 플라스틱 페트병에 물을 넣어 시험기관에 의뢰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플라스틱 페트병은 음료수를 담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미 내부에 성분이 들어있어서 시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질시험을 할 때는 깨끗한 유리병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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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부표의 위치는 어떻게 결정하는가?

  1. 부표의 미통이 있는 지점
  2. 부표의 고삐사슬이 있는 지점
  3. 부표의 중추가 있는 지점
  4. 부표의 침추가 투하 정치된 지점
(정답률: 89%)
  • 부표는 바다나 강 등의 수면에서 위치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때 부표의 위치는 부표의 침추가 투하되어 수면 밑으로 고정되는 지점에 결정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표는 수면 위에서 떠다니지 않고 안정적으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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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부표가 물 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표의 중심
  2. 부표의 경심
  3. 부표의 부심
  4. 부표의 체적
(정답률: 84%)
  • 부표의 부심은 부표가 물 속에 잠긴 상태에서 부표의 전체 체적을 대표하는 점으로, 부표가 물 위에 떠 있는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부표가 물 위에 안정적으로 떠 있기 위해서는 부표의 부심이 중심축과 일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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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에서 등명기를 사용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등대
  2. 등표
  3. 등부표
  4. 에어 사이렌
(정답률: 100%)
  • 등명기는 해상에서 선박이나 인명 구조에 사용되는 기기이지만, 에어 사이렌은 비상 상황에서 경보를 울리기 위해 사용되는 기기이므로 등명기를 사용하는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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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박의 교통량이 많은 항로, 항구, 해협 또는 암초가 많은 곳에서 등광, 형상, 채색, 음향, 전파 등의 수단에 의해 선박의 항행을 돕기 위한 인위적인 시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항로표지
  2. 해도도식
  3. 항행통보
  4. 수로서지
(정답률: 94%)
  • 선박이 항로, 항구, 해협 또는 암초 등에서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인위적인 시설을 제공하는 것을 항로표지라고 합니다. 항로표지는 선박이 항로를 따라 항해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등광, 형상, 채색, 음향, 전파 등의 수단을 사용하여 선박의 항행을 돕습니다. 따라서 항로표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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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사슬의 이출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거리가 먼것은?

  1. 회전 반경
  2. 사슬의 길이
  3. 침추의 무게
  4. 최대 수심
(정답률: 68%)
  • 사슬의 이출거리는 침추의 무게에 영향을 받습니다. 침추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사슬이 더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출거리가 짧아집니다. 따라서 침추의 무게가 거리에 먼 요소입니다. 회전 반경, 사슬의 길이, 최대 수심은 사슬의 이출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침추의 무게보다는 영향력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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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랜비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아니한 것은?

  1. 고광도의 광원을 가진다.
  2. 동력생성장치와 무선장비가 있다.
  3. 보통 황색 전주등을 설치한다.
  4. 부이는 원형에 격자형 마스트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73%)
  • "보통 황색 전주등을 설치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랜비가 비행기가 이륙 및 착륙 시에 안전하게 비행장을 비추기 위해 사용되는데, 황색 전주등은 비행기가 이륙 및 착륙 중에도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랜비는 고광도의 광원을 가지고 있으며, 동력생성장치와 무선장비가 있습니다. 부이는 원형에 격자형 마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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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부동렌즈를 이용하는 점멸식 등명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Rotating Lights
  2. Lantern
  3. Lantern EH
  4. Beacon
(정답률: 71%)
  • 부동렌즈를 이용하는 점멸식 등명기를 Lantern EH라고 합니다. 이는 "EH"가 "Electrically Heated"의 약자로, 전기로 가열하여 얼어붙은 렌즈를 해동시켜 빛을 내는 등명기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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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레이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현재 대부분의 레이콘은 S-band로 운용된다.
  2. 레이콘은 수신기, 송신기, 송수신기용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3. 레이콘의 식별을 위해 일련의 부호화된 펄스로 응답 한다.
  4. 현재 가장 보편적인 레이콘은 주파수소인형 레이콘으로 단순하고 견고하다.
(정답률: 81%)
  • "현재 대부분의 레이콘은 S-band로 운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레이콘은 L-band로 운용됩니다. 이는 더 낮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더 멀리까지 신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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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레이콘(Racon)의 표지신호가 아닌 것은?

  1. 거리
  2. 방위
  3. 식별상의 정보
  4. 높이
(정답률: 86%)
  • 레이콘은 선박이나 비행기 등이 해상 또는 항공에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주로 거리와 방위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거리"와 "방위"는 레이콘의 표지신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콘은 식별상의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높이"는 레이콘의 표지신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높이는 대개 비행기의 고도계나 선박의 기준면에서의 높이계 등 다른 장비를 사용하여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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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등대원의 기상관측 항목이 아닌 것은?

  1. 시정
  2. 파고
  3. 운고
  4. 풍향
(정답률: 59%)
  • 등대원의 기상관측 항목 중에는 "운고"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등대원이 측정하는 기상요소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등대원이 측정하는 기상요소는 대기압, 기온, 습도, 풍향, 풍속, 파고, 시정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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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충전기로부터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연결하여 그 회로의 전압을 축전지의 전압보다 약간 높게 유지시켜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동충전
  2. 고압충전
  3. 회복충전
  4. 병렬충전
(정답률: 83%)
  • 부동충전은 충전기로부터 전압을 조절하여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압을 유지하면서 부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부동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동충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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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축전지의 자기방전에 관한 올바른 설명은?

  1. 축전지가 신품일 때 자기방전이 많으며 오래될수록 자기방전은 감소한다.
  2. 충전완료 직후에 자기방전이 가장 많으며 시간이 경과 함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3. 바리움, 백금, 금, 은 등이 음극표면에 접착되면 자기 방전이 감소된다.
  4. 전지온도가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은 감소한다.
(정답률: 65%)
  • 충전완료 직후에 자기방전이 가장 많으며 시간이 경과 함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 충전 완료 직후에는 충전 과정에서 발생한 전하가 음극과 양극 사이에 쌓여 있어 전지 내부 전압이 높아져서 자기방전이 많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하가 천천히 누출되면서 전지 내부 전압이 낮아져서 자기방전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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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해상에 등부표를 설치할 때 배치상의 거리간격은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타당한가?

  1. 일반적으로 주야간 시인거리 이내이며 시계불량 해역에서는 약 0.2 마일 간격도 가능
  2. 일반적으로 1 마일 이내이며 시계불량 해역에서는 약 0.2 마일 간격도 가능
  3. 일반적으로 주야간 시인거리 이내이며 시계불량 해역에서는 약 0.5 마일 간격도 가능
  4. 일반적으로 1 마일 이내이며 시계불량 해역에서는 약 0.5 마일 간격도 가능
(정답률: 76%)
  • 해상 등부표는 선박이 항로상에서 위치를 파악하고 안전운항을 위해 설치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등부표의 배치 간격은 선박이 시인할 수 있는 거리 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야간 시인거리 이내이므로 등부표 간격도 이에 맞춰 설정됩니다. 하지만 시계불량 해역에서는 안전운항을 위해 간격을 좁게 설정해야 하므로 약 0.5 마일 간격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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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인등대 건축물의 도장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비가 오는 날이나 장마철에는 도장을 피해야 한다.
  2. 도료는 얇게 소정의 회수를 칠해야 이상적이다.
  3. 상도는 하도보다 고품질의 도료를 사용해야 한다.
  4. 몰탈 마감면 등은 벽바름 시공 후 3주정도 건조가 바람직하다.
(정답률: 69%)
  • "몰탈 마감면 등은 벽바름 시공 후 3주정도 건조가 바람직하다."가 알맞지 않은 것입니다.

    상도가 하도보다 고품질의 도료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내구성과 품질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비가 오는 날이나 장마철에는 도장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도료가 제대로 건조되지 않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료는 얇게 소정의 회수를 칠해야 이상적인데 이는 도료의 내구성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몰탈 마감면 등은 벽바름 시공 후 3주정도 건조가 바람직하다."는 유인등대 건축물의 도장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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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등색이나 광력이 바뀌지 않고 일정하게 계속 빛을 내는 등은?

  1. 명암광
  2. 단섬광
  3. 부동광
  4. 군섬광
(정답률: 90%)
  • 부동광은 등색이나 광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광원을 말합니다. 즉, 광원의 밝기나 색상이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명암광은 밝기가 변하는 광원, 단섬광은 색상이 변하는 광원, 군섬광은 일정한 간격으로 깜빡이는 광원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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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광파표지의 종류에 속하는 것은 ?

  1. 무신호
  2. 등대
  3. 입표
  4. 레이콘
(정답률: 78%)
  • 등대는 해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광파표지의 일종입니다. 해상에서 선박이나 다른 수송 수단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등대는 광파표지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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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로표지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등화의 등색에 해당되지않는 것은?

  1. 백색
  2. 적색
  3. 청색
  4. 황색
(정답률: 91%)
  • 등화는 밤에 항로를 안내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 장치입니다. 백색, 적색, 황색은 모두 밤에 시인성이 높은 색상이지만 청색은 멀리서 보면 푸른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항로표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청색은 등화의 등색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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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GPS의 활용분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농업, 산림관리
  2. 심해 수심측정
  3. 조난신호, 유전, 어군추적
  4. 등산, 낚시, 조난
(정답률: 75%)
  • GPS는 위성 신호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로, 수심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심 측정에는 다른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심해 수심측정"이 GPS의 활용분야로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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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VTS서비스 내용이 아닌 것은?

  1. 시정이 제한된 상태에서 통항하는 선박에 대한 지원
  2. 기상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의 지원
  3. 조류의 신호 및 방향에 대한 지원
  4. 항법위반 선박 또는 결함 선박이 있는 경우의 지원
(정답률: 65%)
  • 조류의 신호 및 방향에 대한 지원은 VTS 서비스의 내용이 아닙니다. VTS는 선박 운항 안전을 위해 시정이 제한된 상태에서 통항하는 선박에 대한 지원, 기상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의 지원, 항법위반 선박 또는 결함 선박이 있는 경우의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조류의 신호 및 방향에 대한 지원은 VTS 서비스의 범위를 벗어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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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파의 공전은 전파잡음 중에서 Loran band를 포함한 저주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다음중 잡음방해의 개선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테나의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좁게한다.
  3.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임으로써 수신전력을 크게한다.
  4. 송신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52%)
  •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임으로써 수신전력을 크게하는 것은 옳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송신전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잡음방해를 개선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송신전력을 감소시키면 전파의 전달 거리가 줄어들어 통신의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옳은 방법은 안테나의 Notch Filter를 설치하거나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좁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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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DGPS의 기준국에서 각 수신국에 전송하여야 할 보정량은?

  1. 위치 지연 보정량
  2. 전파의 시간 지연 보정량
  3. 위상 지연 보정량
  4. 거리 지연 보정량
(정답률: 71%)
  • DGPS는 GPS 신호의 시간 지연을 보정하여 보다 정확한 위치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DGPS의 기준국에서는 GPS 신호가 전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 지연을 측정하고, 이를 각 수신국에 전송하여 보정량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파의 시간 지연 보정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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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로표지원격감시 제어시스템에서 감시항목이 아닌 것은?

  1. 1차 전원 또는 2차 전원
  2. 점등여부
  3. 점등주기
  4. 파도 주기
(정답률: 81%)
  • 항로표지원격감시 제어시스템은 항로표지물의 상태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파도 주기"는 항로표지물의 상태와는 무관한 요소이기 때문에 감시항목이 아닙니다. 파도 주기는 파도의 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양학적인 요소이며 항로표지물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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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로란(Loran)에서, 송신국에서 발사한 전파의 도착시간차가 일정한 점을 연결한 곡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로란 쌍곡선
  2. 로란 직선
  3. 로란 위치선
  4. 로란 중심선
(정답률: 56%)
  • 로란 위치선은 송신국에서 발사한 전파의 도착시간차가 일정한 점을 연결한 곡선입니다. 이 곡선은 로란 시스템에서 위치 측정에 사용되며, 이 곡선 위의 한 점은 송신국으로부터 일정한 시간차로 전파가 도착하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란 위치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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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어떠한 천후 상태에서나, 하루 중 어느 때를 막론하고, 다른 전자항법 시스템보다 정밀하고 정확하게 위치를 결정해 주는 항법장치는?

  1. GPS
  2. NNSS
  3. RDF
  4. LORAN-C
(정답률: 88%)
  • GPS는 전 세계적으로 24개의 인공위성을 통해 신호를 전송하며, 이를 수신한 수신기가 그 신호를 이용하여 위치를 정확하게 결정해주는 항법장치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천후 상태에서나, 하루 중 어느 때를 막론하고, 다른 전자항법 시스템보다 더욱 정밀하고 정확한 위치 결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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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GPS에서 측위 서비스의 정밀도를 저하시키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위성시계에 오차를 삽입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 가?

  1. PPS
  2. S/A
  3. C/A Code
  4. SPS
(정답률: 55%)
  • S/A는 Selective Availability의 약자로, GPS 시스템에서 인위적으로 위성 시계에 오차를 삽입하여 측위 서비스의 정밀도를 저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S/A가 정답입니다. PPS는 Precise Positioning Service, C/A Code는 Coarse/Acquisition Code, SPS는 Standard Positioning Service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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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다른 발전시스템에 비하여 좋은 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진동과 소음이 없다.
  2. 환경공해가 없다.
  3. 발전단가가 낮다.
  4. 운전관리가 거의 불필요하다.
(정답률: 70%)
  • 발전단가가 낮다는 것은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다른 발전시스템에 비해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태양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연료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전단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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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로란방식과 관련된 다음 용어 중에 옳지 못한 것은?

  1. 주국과 종국을 연결한 직선을 중심선이라 한다.
  2. 기선을 이등분하는 선을 기선 이등분선이라 한다.
  3. 하나의 펄스가 지속되는 시간폭을 펄스폭이라고 한다.
  4. 주국 또는 종국이 일정한 주기로 발사하는 펄스군 간격을 펄스반복주기라고 한다.
(정답률: 65%)
  • "주국 또는 종국이 일정한 주기로 발사하는 펄스군 간격을 펄스반복주기라고 한다."는 옳은 용어입니다.

    주국과 종국을 연결한 직선을 중심선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 직선을 중심으로 로란방식에서 신호를 전파하기 때문입니다. 기선을 이등분하는 선을 기선 이등분선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 선을 중심으로 신호를 전파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펄스가 지속되는 시간폭을 펄스폭이라고 하는 이유는, 펄스의 폭이 해당 펄스가 지속되는 시간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펄스반복주기는 주국 또는 종국에서 발사되는 펄스군 간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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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우리나라의 로란C의 주국의 소재지는?

  1. 부산
  2. 광주
  3. 포항
  4. 인천
(정답률: 80%)
  • 로란C는 포항의 POSCO 연구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포항이 해당 물질의 주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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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우리나라의 DGPS 네트워크의 주 통제국의 위치는?

  1. 인천
  2. 부산
  3. 군산
  4. 대전
(정답률: 70%)
  • DGPS 네트워크의 주 통제국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대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KIOST가 DGPS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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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전파의 성질 중 틀린 것은?

  1. 균일한 매질 내에서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2. 진행 중에 주파수가 수시로 변한다.
  3. 도체에 부딪치면 반사한다.
  4.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정답률: 79%)
  • 진행 중에 주파수가 수시로 변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전파의 주파수는 일정합니다. 이유는 전파의 주파수는 발생원에서 생성될 때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파가 진행되는 동안 주파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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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GPS 항법에서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측정하는가?

  1. 방위
  2. 위치
  3. 고도
  4. 편각
(정답률: 92%)
  • GPS 항법에서는 궁극적으로 위치를 측정합니다. GPS는 위성 신호를 이용하여 수신기의 위치를 계산하므로, GPS 항법은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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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중 무선통신방식중 쌍방향 데이터통신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육상의 모국에서 시보를 발사하고 표지에서 상태정보를 송신한다.
  2. 부표의 원격상태감시 및 경보와 기록이 가능하다.
  3. 자국의 PC에서 통제하므로 관리청과 무관하게 운영된다.
  4. 비상시에 등화관제 등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정답률: 87%)
  • "자국의 PC에서 통제하므로 관리청과 무관하게 운영된다."는 무선통신방식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무선통신 규제 및 관리를 받는 국가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육상의 모국에서 시보를 발사하고 표지에서 상태정보를 송신하는 것은 VHF 무선통신 방식의 특징입니다. 부표의 원격상태감시 및 경보와 기록이 가능하다는 것은 AIS (자동식별체계) 무선통신 방식의 특징입니다. 비상시에 등화관제 등 원격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은 위성통신 방식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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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달과 태양의 기조력에 의한 조류를 가르키는 용어들 중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낙조류, 창조류
  2. 승강류, 창조류
  3. 승강류, 순조류
  4. 낙조류, 순조류
(정답률: 80%)
  • 달과 태양의 기조력은 조류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중에서도 일몰이나 일출 시간에 따라 움직이는 조류를 낙조류라고 하고, 조류의 상승과 하강에 따라 움직이는 조류를 창조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낙조류, 창조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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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눈부심(glare)현상이 생기게 하는 원인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 고위도의 광도 또는 반사물체가 있다.
  2. 광원과 그 주위의 휘도의 차가 매우 크다.
  3. 눈이 낮은 휘도 수준에 순응하고 있다.
  4.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다.
(정답률: 77%)
  •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다는 것은 광원이 눈에 매우 작게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눈은 광원의 밝기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지 못하므로 눈이 낮은 휘도 수준에 순응하게 되어 눈부심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은 눈이 광원의 밝기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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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ervice)의 주 반송파 변조 방식으로 맞는 것은?

  1. MSK
  2. FSK
  3. PSK
  4. ASK
(정답률: 77%)
  • DGPS에서는 MSK(Modified Shift Keying)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FSK(Frequency Shift Keying) 방식과 유사하지만, 더욱 효율적인 대역폭 사용을 위해 변조 신호의 위상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MSK 방식은 DGPS에서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위치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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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로란-C 에 관한 설명 중 잘못 표기 된 것은?

  1. 1개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으로 구성된다.
  2. 주국이 발사하는 펄스군은 9개이며, 종국은 8개이다.
  3. 반송파의 도달 시간차로 위치를 측정하는 쌍곡선 항법의 일종이다.
  4. E층 및 F층의 반사파를 일차적으로 사용하고, 지표파는 윤곽의 정합에만 사용된다.
(정답률: 84%)
  • 정답은 "E층 및 F층의 반사파를 일차적으로 사용하고, 지표파는 윤곽의 정합에만 사용된다." 가 아닌가요?

    로란-C는 지표파와 이온권 반사파를 모두 이용하여 위치를 측정하는 항법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지표파도 위치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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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방향탐지 전파가 야간이 되면 전리층에서 반사해 오는 공간파에 의해 최소감도점을 둔화 또는 불안전하게 하는 오차는?

  1. 야간오차
  2. 육상에 설비한 경우의 오차
  3. 해안선 오차
  4. 방향탐지기의 교정에 의한 오차
(정답률: 66%)
  • 방향탐지 전파가 야간이 되면 전리층에서 반사해 오는 공간파에 의해 최소감도점을 둔화 또는 불안전하게 만들어서 방향탐지기가 정확한 방향을 감지하지 못하는 오차를 "야간오차"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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