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항로표지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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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다음 중 납축전지의 용량 단위는 ?

  1. [Ch]
  2. [Bh]
  3. [Ah]
  4. [Dh]
(정답률: 100%)
  • 납축전지의 용량 단위는 "[Ah]"입니다. 이는 Ampere-hour의 약자로, 전지가 1시간 동안 1암페어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전지의 용량이 클수록 [Ah]의 값이 크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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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속관 속에 연피케이블이나 비닐외장케이블을 넣어서 하는 배선공사는?

  1. 금속관공사
  2. 경질비닐관공사
  3. 케이블공사
  4. 덕트공사
(정답률: 92%)
  • 금속관 속에 연피케이블이나 비닐외장케이블을 넣어서 하는 배선공사는 금속관공사입니다. 이는 금속관이 전기적으로 안전하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되며, 또한 금속관 내부에 배선을 넣어서 설치하면 보호도 우수하고 유지보수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금속관공사가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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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납축전지의 유의 사항으로 알맞는 것은?

  1. 축전지가 포장된 상태에서는 운반시 다소의 충격은 문제되지 않는다.
  2. 축전지 전해액으로는 규정된 묽은 염산을 사용한다.
  3. 축전지를 위로 들어올리거나 운반할 때에는 반드시 전조 아랫 부분을 들어야 한다.
  4. 축전지 단자 연결시 볼트 너트의 조임은 느슨하도록 한다.
(정답률: 91%)
  • 축전지는 내부에 액체 전해액이 존재하기 때문에 충격을 받거나 뒤집히면 전해액이 새어나와 화학 반응을 일으키거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위로 들어올리거나 운반할 때에는 반드시 전조 아랫 부분을 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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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전기의 운전 중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1. 절연저항치
  2. 오일게이지
  3. 강제 급유시의 유량
  4. 베어링의 온도상승
(정답률: 70%)
  • 절연저항치는 발전기의 운전 중 확인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는 발전기 내부의 전기적인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절연물질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치"가 아닌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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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광기전력 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는?

  1. 태양전지 셀
  2. 태양전지 모듈
  3. 태양전지 판넬
  4. 태양전지 어레이
(정답률: 80%)
  • 태양전지 셀은 광기전력 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가장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입니다. 태양전지 셀은 일반적으로 실리콘으로 만들어지며, 태양광이 셀에 닿으면 전자와 양공이 발생하여 전기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태양전지 셀을 여러 개 모아서 태양전지 모듈, 판넬, 어레이 등으로 구성하여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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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리는 것은?

  1. 표기는 R로하고 소문자 r로도 나타낸다.
  2. 단위는 V로 하고 볼트라 읽는다.
  3. 높은 전위에서 낮은 전위로 흐르는 전위차를 말한다.
  4. 보조단위로는 kV, mV 등이 쓰인다.
(정답률: 92%)
  • 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리지 않았습니다. "표기는 R로하고 소문자 r로도 나타낸다."는 저항값을 나타내는 단위인 옴(Ω)에 대한 설명입니다. R은 resistance(저항)의 약자이며, r은 영어 단어 resistance의 첫 글자를 따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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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양극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고, 그 위에 음극이 되는 금속 케이스를 씌운 것은 어떤 종류의 콘덴서인가?

  1. 공기 콘덴서
  2. 종이 콘덴서
  3. 세라믹 콘덴서
  4. 전해 콘덴서
(정답률: 97%)
  • 정답은 "전해 콘덴서"입니다. 이는 양극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고, 그 위에 음극이 되는 금속 케이스를 씌워 전해질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콘덴서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전해 콘덴서는 대용량의 전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고주파 신호를 통과시키는 데에도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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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A 전류가 3분간 흐른 전하량은 얼마인가?

  1. 350[C]
  2. 360[C]
  3. 370[C]
  4. 380[C]
(정답률: 93%)
  • 전류(I)는 단위 시간당 전하량(Q)의 흐름이므로, Q = I x t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A의 전류가 3분간 흐르면 전하량은 2 x 3 x 60 = 360[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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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류발전기를 병렬 운전할 때, 양 발전기의 주파수와 위상이 일치 하는지를 확인하는 배전반의 감시용 장치는?

  1. 동기 검정기
  2. 전류계
  3. 전압계
  4. 역률계
(정답률: 78%)
  • 교류발전기를 병렬 운전할 때, 양 발전기의 주파수와 위상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감시용 장치 중 하나가 동기 검정기입니다. 동기 검정기는 발전기의 회전자에 부착된 동기화 장치를 통해 발전기의 회전수와 주파수를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발전기와의 주파수와 위상 차이를 검사합니다. 따라서 동기 검정기는 병렬 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돕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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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납축전지의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1. 충전부족에서 오는 극판의 황산염화
  2. 보충전 없이 장기간 방치하였을 때
  3. 전해액에 불순물이 흡입되었을 때
  4. 전해액이 충분할 때
(정답률: 87%)
  • 납축전지는 전해액에 의해 전기가 생성되는데, 전해액이 충분할 때는 전기 생성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이 충분할 때"는 납축전지의 고장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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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발전기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기자 권선
  2. 계자 권선
  3. 브러시
  4. 단락환
(정답률: 73%)
  • 발전기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전기자 권선, 계자 권선, 브러시입니다. 단락환은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로,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 전기가 흐르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발전기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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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류가 흐를 때 나타나는 현상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발열작용
  2. 냉각작용
  3. 화학작용
  4. 자기작용
(정답률: 88%)
  •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현상은 발열작용, 화학작용, 자기작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작용은 전류가 흐를 때 나타나는 현상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냉각작용은 물질이나 공기 등을 통해 열을 흡수하여 물체의 온도를 낮추는 작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를 때 나타나는 현상과는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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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비원이 무인항로표지 정비 점검시 확인 사항이 아닌것은?

  1. 등명기
  2. 축전지
  3. 태양전지
  4. 발동발전기
(정답률: 77%)
  • 발동발전기는 무인항로표지에 사용되는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정비원이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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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저항의 단위 표시로 맞는 것은?

  1. A
  2. Ω
  3. V
  4. W
(정답률: 96%)
  • 정답은 "Ω"입니다.

    저항의 단위는 옴(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독일의 과학자인 조지 사이모른(Georg Simon Ohm)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옴은 전기 저항의 크기를 나타내며, 전기 회로에서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저항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저항의 단위로 옴(Ω)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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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옴의 법칙과 관계 없는 것은?

  1. E=IR
  2. R=E/I
  3. I=E/R
  4. P=IR
(정답률: 80%)
  • 정답: "E=IR"

    옴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압, 전류, 저항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V=IR"이라는 수식으로 표현됩니다. 이때,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내어지는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P=VI"입니다. 그러나 "V=IR"이므로 "P=IR^2"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IR"은 옴의 법칙과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E=IR"은 오움의 법칙과는 관련이 없는 수식입니다. "E"는 전기력을 나타내는 변수로,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내어지는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E=VI"입니다. 따라서 "E=IR"은 옴의 법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R=E/I"과 "I=E/R"은 모두 옴의 법칙과 관련이 있습니다. "R=E/I"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저항을 나타내는 수식이고, "I=E/R"은 전압과 저항의 비율로 전류를 나타내는 수식입니다.

    따라서, 옴의 법칙과 관련 없는 수식은 "E=I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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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C라고도 한다.
  2. (+)와 (-)가 주기적으로 바뀐다.
  3. 가정용 전기에 사용된다.
  4. 전류의 방향과 양이 일정하다.
(정답률: 71%)
  • 전류의 방향과 양이 일정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교류는 전류의 방향과 양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며, 가정용 전기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AC는 교류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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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도체와 절연물의 중간 물질을 반도체라 한다. 다음 중 반도체에 해당되는 것은?

  1. 게르마늄
  2. 알미늄
  3. 운모
(정답률: 84%)
  • 반도체는 전기 전도도와 절연체의 전기 저항도 사이에 위치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게르마늄은 전기 전도도와 절연체의 전기 저항도 사이에 위치하는 반도체 소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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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지의 방전 전류의 크기를 나타내는 용어는?

  1. 공칭 전압
  2. 방전시간율
  3. 기전력
  4. 사이클
(정답률: 58%)
  • 방전시간율은 전지의 방전 전류의 크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전지가 일정한 전류로 방전될 때, 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인 암페어시간(Ah)과 방전 시간의 비율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10시간 동안 1암페어의 전류로 방전될 수 있는 전지의 용량이 10Ah라면, 해당 전지의 방전시간율은 1C가 됩니다. 따라서, 방전시간율은 전지의 방전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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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절연저항이 저하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선의 절연물(비닐, 고무 등)의 노후 또는 손상
  2. 전선에 접촉되어 있는 분전반 절연물의 절연 불량
  3. 부하설비 용량이 큰 것을 사용
  4.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전기기기의 절연 불량
(정답률: 76%)
  • 부하설비 용량이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은 절연저항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부하설비 용량이 크다는 것은 전기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전기회로에 높은 부하를 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전기회로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절연저항을 저하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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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축전지 취급 방법 중 전해액이 내려가면 보충하여야 할 것은?

  1. 황산
  2. 정제수
  3. 염산
  4. 묽은황산
(정답률: 84%)
  • 축전지의 전해액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증발하거나 사용되어 내려갑니다. 이때 전해액이 부족해지면 전지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보충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정제수는 순수한 물로서 전해액의 농도를 조절하거나 전해액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전해액이 내려갈 때는 정제수를 사용하여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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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파랑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파고
  2. 파속
  3. 주기
  4. 풍속
(정답률: 81%)
  • 파랑은 파고, 파속, 주기와 관련된 물리적인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풍속은 파랑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대기의 요소입니다. 따라서 풍속은 파랑의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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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슬 1연의 길이는 약 얼마인가?

  1. 10미터
  2. 25미터
  3. 35미터
  4. 50미터
(정답률: 94%)
  • 사슬 1연의 길이는 20.1168미터이다. 하지만 보통 사슬의 길이는 25미터로 반올림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정답은 "25미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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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레이콘에 대한 제약으로 올바른 것은?

  1. 짧은 갱신기간
  2. 안테나 side-lobe에 의한 장해
  3. 야간 오차
  4. 해안오차
(정답률: 65%)
  • 레이콘은 안테나를 통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이 때, 안테나의 side-lobe는 주로 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도 신호를 발생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side-lobe 신호는 원하는 신호와 혼재되어 장해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레이콘 시스템에서는 안테나 side-lobe에 의한 장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적인 제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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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인등대 건축물 도장의 보수 한계를 판단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의 조짐이 있을 때
  2. 도막에 균열이 생겼으나 녹은 발견되지 않는 상태
  3.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이 생기고 녹이 국부적으로 나타난 상태
  4. 도막에 균열이 생기고 녹이 전면적으로 나타난 상태
(정답률: 92%)
  • 도장의 보수 한계를 판단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도장의 상태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이 생기고 녹이 국부적으로 나타난 상태가 가장 적절한 이유는, 기포나 균열이 생기면 도막 내부에 수분이 쉽게 스며들어 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부적으로 녹이 발생한 경우, 보수 작업을 통해 녹을 제거하고 도막을 보강함으로써 보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균열이 생겨 녹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나, 녹이 전면적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이미 도장의 보수 한계를 넘어선 상태이므로 보수 작업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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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선박에게 육상의 특정한 위치를 표시하여 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탑과 같이 생긴 구조물로서 야간표지의 대표적인 것은?

  1. 등대
  2. 등주
  3. 등부표
  4. 등표
(정답률: 97%)
  • 등대는 선박이나 다른 수송수단에게 야간에도 육상의 특정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설치되는 구조물입니다. 등대는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서 멀리서도 볼 수 있으며, 불빛이 발사되어 선박이나 다른 수송수단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등대는 야간표지의 대표적인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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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등명기의 렌즈 덮개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1.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제작한다.
  2. 렌즈 덮개의 색상은 백색, 적색, 녹색, 황색을 이용할 수 있다.
  3. 렌즈의 덮개는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재질을 사용하여 견고하게 제작한다.
  4. 빛의 투과손실을 최대화하도록 제작한다.
(정답률: 89%)
  • 등명기의 렌즈 덮개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빛의 투과손실을 최대화하도록 제작한다." 입니다. 렌즈 덮개는 빛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빛의 투과손실을 최소화하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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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레이콘이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거리
  2. 방위
  3. 식별 정보
  4. 최대 유효거리
(정답률: 80%)
  • 정답은 "최대 유효거리"입니다.

    레이콘은 레이더 시스템으로, 대상의 거리, 방위, 식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유효거리는 레이더 시스템의 성능과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값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 유효거리는 레이콘이 제공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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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등탑의 전기설비에 대한 절연 점검 요령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분기 1회 이상 절연 저항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2. 절연저항 측정은 간선과 분기선을 구분하여 측정한다.
  3. 절연 불량시설이 발견되면 불량원인과 조치내역을 기록 관리한다.
  4. 절연저항시 분전반의 절연저항 측정은 생략한다.
(정답률: 93%)
  • 등탑의 전기설비는 안전을 위해 절연 저항을 측정하여 절연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시 분전반의 절연저항 측정은 생략한다."는 맞지 않는 항목입니다. 분전반도 절연 상태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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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로표지 전력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전지면에 소금, 새똥, 및 바람에 날리는 입자 등이 끼어 효율성이 떨어질 수있는 전지는???

  1. 풍력 발전기
  2. 1차 전지
  3. 2차 전지
  4. 태양전지
(정답률: 86%)
  • 태양전지는 항로표지와 같은 야외 환경에서도 소금, 새똥, 바람 등의 입자가 끼어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태양전지는 자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이며, 유지보수 비용이 적고 수명이 길어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항로표지와 같은 야외 환경에서 전력원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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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등명기에 설치하여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 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는?

  1. 섬광기
  2. 전구교환기
  3. 일광제어기
  4. 회전장치
(정답률: 87%)
  • 섬광기는 등명기에 설치되어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 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등명기의 기능을 자동화하고,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섬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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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부표 설치시 작업순서와 거리가 먼 것은?

  1. 표체의 사슬과 침추를 연결한다.
  2. 체인을 스토퍼로 고정시킨다.
  3. 등화장치를 점등한다.
  4. 부표와 침추를 동시에 선측으로 던진다.
(정답률: 69%)
  • 부표와 침추를 동시에 선측으로 던지는 것은 부표 설치시 가장 먼 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부표와 침추를 동시에 선측으로 던지면, 부표와 침추가 바다 바닥에 도착하는 지점에서 선측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표 설치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선측 거리를 정확히 측정해야만 부표를 올바른 위치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작업순서가 가장 거리와 관련이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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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무인표지 정비원의 정비 점검시 업무 수행이다. 잘못 수행한 경우는?

  1. 부표 위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였다.
  2. 축전지의 무게와 길이를 측정하였다.
  3. 무인표지의 도장 상태를 확인하고 정비하였다.
  4. 등명기의 렌즈를 청소하여 고시광도를 유지하였다.
(정답률: 97%)
  • 축전지의 무게와 길이를 측정하는 것은 무인표지 정비와는 관련이 없는 업무이기 때문에 잘못 수행한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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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등부표의 관리점검에 대한 사항 중 옳지 않는 것은 ?

  1. 정비점검시 위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2. 정비점검은 1개월에 1회이상 주기로 실시한다.
  3. 등부표에 사용되는 전구는 설치수에 대해 1개월분을 예비품으로 보유해야 한다.
  4. 도색은 최소한 1년내에 1회 실시한다.
(정답률: 76%)
  • "등부표에 사용되는 전구는 설치수에 대해 1개월분을 예비품으로 보유해야 한다."는 옳은 사항입니다. 이유는 등부표에 사용되는 전구는 언제든지 고장이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예비품을 보유해두어서 빠르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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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운량을 측정할 때의 주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구름의 농담 또는 높이는 고려하지 않는다.
  2. 야간관측시 별빛이 보이지 않는 부분은 구름이 덮여있다고 간주한다.
  3. 농무, 풍진으로 천공이 보이지 않을 때는 운량을 10으로 한다.
  4. 천공을 덮고 있는 운량이 2할보다 작으면 무조건 운량을 0으로 한다.
(정답률: 62%)
  • 천공을 덮고 있는 운량이 2할보다 작으면 무조건 운량을 0으로 한다는 것은 구름이 매우 적거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구름이 없는 맑은 하늘이므로 운량을 0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정확한 운량 측정을 위해 필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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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에서 레이콘의 발사형식은?

  1. -75dBW
  2. -100dBW
  3. -200dBW
  4. -500dBW
(정답률: 83%)
  • 레이콘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센서이며, 발사하는 초음파의 세기는 dBW 단위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레이콘의 발사형식은 "-75dBW"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보다 세기가 높은 편이며, 더 강력한 초음파를 발사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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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인등대 건축물의 도장 주기로 맞는 것은?

  1. 외벽 : 2년∼3년
  2. 내벽 : 3년∼4년
  3. 철제 : 1년∼2년
  4. 등탑 : 1년∼2년
(정답률: 89%)
  • 유인등대는 바다에서 바람과 물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외부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외벽은 바람과 비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부식이나 변색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외벽 도장 주기는 2년에서 3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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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등명기의 동작전구가 단선되었을 때 제어신호를 받아서 예비전구로 자동절환하는 장치는?

  1. 일광제어기
  2. 전구교환기
  3. 충방전 조절기
  4. 섬광기
(정답률: 81%)
  • 등명기의 동작전구가 단선되면, 전구교환기는 제어신호를 받아서 예비전구로 자동절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구교환기가 정답입니다. 일광제어기는 일조량에 따라 등을 자동으로 켜고 끄는 역할을 하며, 충방전 조절기는 형광등과 같은 조명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압과 전류의 변화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섬광기는 번쩍이는 빛을 발생시켜 경관등과 같은 장소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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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로표지의 운영 기준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광파표지는 일몰시에 점등한다.
  2. 광파표지는 일출시에 소등한다.
  3. 음파표지는 눈, 비, 안개 등으로 시정이 1. 5해리 이하인 주간에만 취명한다.
  4.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와 관계없이 24시간 계속 운영한다.
(정답률: 84%)
  • 정답: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와 관계없이 24시간 계속 운영한다."

    해설: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에 따라 운영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일출시에는 소등되지 않고 계속 운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와 관계없이 24시간 계속 운영하는 것은 항로표지의 운영 기준에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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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높은 등대 가까이에 표지시설 설치가 곤란한 천소, 암초 등이 있을 때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붙여 표시점을 투사 하는 항로표지 종류는?

  1. 등표
  2. 조사등
  3. 지향등
  4. 도등
(정답률: 78%)
  • 높은 등대 가까이에 표지시설 설치가 곤란한 경우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붙여 표시점을 투사하는 항로표지 종류는 조사등입니다. 조사등은 등대에서 빛을 발산하여 항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높은 등대와 같은 높은 위치에서 항로를 안내할 수 있으며, 표지시설 설치가 어려운 지형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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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교량등에 사용되는 등질이 아닌 것은 ?

  1. 부동광
  2. 등명암광
  3. 급섬광
  4. 모르스광
(정답률: 92%)
  • 교량등은 일반적으로 밝고 안정적인 조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등질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르스광은 광원이 빠르게 깜빡이는 특징이 있어 시야에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량등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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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로란C에서 주국의 8개의 펄스간격은 ?

  1. 1,000μs
  2. 1,200μs
  3. 1,400μs
  4. 1,600μs
(정답률: 80%)
  • 로란C에서는 8개의 펄스간격이 모두 동일하게 1,000μ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로란C가 사용하는 삼각측량 방식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펄스 간격이기 때문입니다. 삼각측량 방식에서는 두 지점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송신기에서 발생한 펄스를 수신기에서 감지하고, 이를 이용하여 거리를 계산합니다. 이때 펄스 간격이 너무 짧으면 수신기에서 펄스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고, 너무 길면 거리 측정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란C에서는 적절한 펄스 간격을 선택하여 최적의 거리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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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IALA(국제등대협회)에서 정하는 부표식의 방식 중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필리핀 등과 함께 사용하는 방식은?

  1. A 방식
  2. B 방식
  3. C 방식
  4. D 방식
(정답률: 96%)
  • 정답은 "B 방식"입니다.

    B 방식은 국제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부표식 방식으로, 빨간색 원 안에 흰색 또는 검은색의 모양이 그려진 형태입니다. 이 방식은 우리나라, 미국, 일본, 필리핀 등 다양한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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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위성항법보정장치(DGPS)의 활용분야로 관계가 먼것은?

  1. 석유탐사 및 시추
  2. 선박 시운전
  3. 전자해도의 이용
  4. 심해 어군의 탐지
(정답률: 64%)
  • 위성항법보정장치(DGPS)는 GPS 신호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위치 측정의 오차를 줄이는 장치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석유탐사 및 시추, 선박 시운전, 전자해도의 이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심해 어군의 탐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해 어군의 탐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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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로표지원격제어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전파형식이 8K50F(G)3E 또는 8K50F(G)2D 로 표시되었다면 문자 "F"가 나타내는 의미 중 적합한 것은?

  1. 주파수 변조
  2. 진폭 변조된 연속펄스
  3. 위성 변조된 연속펄스
  4. 무변조 신호
(정답률: 69%)
  • 문자 "F"는 주파수 변조를 나타냅니다. 8K50F(G)3E 또는 8K50F(G)2D는 모두 주파수 변조된 연속펄스를 사용하는 디지털 전파 형식입니다. 주파수 변조는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주파수 변화의 크기와 속도에 따라 정보를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무선 통신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표적인 예로 FM 라디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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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LORAN-C 송신국의 배치는 하나의 주국에 최소한 몇 개의 종국을 가지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6개
(정답률: 56%)
  • LORAN-C는 하나의 주국과 최소한 두 개의 종국으로 구성됩니다. 주국은 신호를 발신하고, 종국은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산출합니다. 따라서 LORAN-C 송신국은 최소한 두 개의 종국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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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박이 안전하게 항행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하여 조류의 방향, 속도 및 예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항로표지로 맞는 것은 ?

  1. 조류신호표지
  2. 기상신호표지
  3. 선박통항신호표지
  4. 조석신호표지
(정답률: 88%)
  • 조류신호표지는 조류의 방향, 속도 및 예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선박이 안전하게 항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로표지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기상신호표지는 기상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선박통항신호표지는 선박의 통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석신호표지는 조석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항로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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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로표지 원격제어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본 기능이 아닌것은?

  1. 계측기능
  2. 감시기능
  3. 제어기능
  4. 오류기능
(정답률: 80%)
  • 항로표지 원격제어시스템에서는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오류를 감지하고 보고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류기능"은 항로표지 원격제어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본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류기능"이 아닌 다른 항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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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GPS위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총 24기의 인공위성으로 구성된다.
  2. 전체 위성 중 24기가 예비용이다.
  3. GPS위성은 6개의 궤도면에서 구성된다.
  4. 23시56분4초마다 1회 공전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전체 위성 중 24기가 예비용이다."입니다. 이유는 GPS 시스템은 총 31개의 위성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24개는 운용 위성이고, 3개는 예비용 위성입니다. 따라서 전체 위성 중 24기가 예비용이 아니라, 3기가 예비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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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쌍곡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두 지점으로부터 거리가 같은 점들의 궤적
  2. 두 지점으로부터 거리의 합이 같은 점들의 궤적
  3. 두 지점으로부터 거리의 곱이 같은 점들의 궤적
  4. 두 지점으로부터 거리의 차가 같은 점들의 궤적
(정답률: 59%)
  • 두 지점으로부터 거리의 차가 같은 점들의 궤적은 쌍곡선이다. 이는 쌍곡선의 정의에 따라서, 쌍곡선 위의 모든 점들이 두 지점으로부터 거리의 차가 일정한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즉, 쌍곡선 위의 모든 점 P에 대해 |PF1 - PF2| = 일정한 값이 성립한다. 이는 F1과 F2를 중심으로 하는 두 원의 교점을 이루는 점들의 집합과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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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GPS 운용 위성은 지표면에서의 고도가 약 얼마인가?

  1. 약 19,000km
  2. 약 20,200km
  3. 약 23,000km
  4. 약 25,000km
(정답률: 82%)
  • GPS 운용 위성은 지구의 중심에서 약 20,200km 떨어져 있습니다. 이는 GPS 시스템이 위성과 지구 사이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위치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거리입니다. 이 거리는 위성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과 지구의 반지름을 이용하여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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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로란C 송신시스템의 제어콘솔에서 Loran Timing Unit(LTU)에 얼마의 표준 주파수가 공급되는가?

  1. 3 MHz
  2. 4 MHz
  3. 5 MHz
  4. 7 MHz
(정답률: 63%)
  • 로란C 시스템에서 LTU는 5 MHz의 표준 주파수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로란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든 시간 및 위치 측정에 필요한 정확한 타이밍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LTU에는 5 MHz의 표준 주파수가 공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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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VTS 시스템의 구성 장비가 아닌 것은?

  1. 레이더 시스템
  2. 등부표
  3. VHF/FM 라디오 시스템
  4. 기상 장비
(정답률: 84%)
  • 등부표는 VTS 시스템의 구성 장비가 아닙니다. VTS 시스템은 레이더 시스템, VHF/FM 라디오 시스템, 기상 장비 등으로 구성되며, 등부표는 항로 표지물로서 VTS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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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GPS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측지계는 다음중 어느 것인가?

  1. 도쿄데이텀
  2. PZ 90
  3. WGS-76
  4. WGS-84
(정답률: 86%)
  • 정답: WGS-84

    설명: GPS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측지계는 WGS-84이다. 이는 GPS 위성과 지구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측지계로, 지구의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지구좌표계이다. WGS-84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측지계로, GPS 시스템에서 위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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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GPS오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위성시계
  2. 위성높이
  3. 수신기
  4. 위성수
(정답률: 80%)
  • 위성높이는 GPS 오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닙니다. GPS 시스템은 위성 시계와 수신기 간의 시간 차이를 계산하여 위치를 결정합니다. 이 때, 위성높이는 위치 결정에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이지만, GPS 오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위성높이는 이 문제에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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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현재 범용으로 사용되는 선박용 레이다의 안테나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야기 안테나
  2. 스롯 웨이브가이드 안테나
  3. 루우프 안테나
  4. 혼 안테나
(정답률: 80%)
  • 스롯 웨이브가이드 안테나는 선박용 레이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테나 중 하나입니다. 이는 슬롯 웨이브가이드 안테나가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주파수 범위에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슬롯 웨이브가이드 안테나는 비교적 경제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많은 선박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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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상용 DGPS에 사용하는 주파수대는?

  1. 10 ㎑ ∼ 14 ㎑
  2. 90 ㎑ ∼ 110 ㎑
  3. 70 ㎑ ∼ 130 ㎑
  4. 283 ㎑ ∼ 325 ㎑
(정답률: 70%)
  • 해상용 DGPS에서 사용하는 주파수대는 283㎑ ~ 325㎑입니다. 이는 이 주파수대가 전파의 직진성이 높아서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며, 물체에 의한 신호 감쇠가 적어 해상에서의 신호 전달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전파의 직진성이 낮아서 단거리 통신에 적합하거나, 물체에 의한 신호 감쇠가 크기 때문에 해상에서의 신호 전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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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Loran-C의 체인통제종류 중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법은?

  1. 브라보 통제
  2. 알파 통제
  3. 델타 통제
  4. 찰리 통제
(정답률: 80%)
  •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법은 델타 통제입니다. 델타 통제는 기존의 항법장비를 이용하여 항로를 유지하면서, 기상이나 해양상황 등의 변화에 따라 항로를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항로를 조정하므로 델타 통제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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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유인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전력제어 장치
  2. 교류발전기
  3. 태양광 감지기 장치
  4. 직·교류 변환 장치
(정답률: 56%)
  • 유인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태양광 감지기 장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장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인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태양광 전지 패널에서 발생한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변환하여 전력제어 장치를 통해 교류발전기에 공급하고, 직·교류 변환 장치를 통해 전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감지기 장치는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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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기점멸시스템을 가장 효과적으로 응용할수 있는 항로표지 시설은 ?

  1. 등부표
  2. 유인등대
  3. 등표
  4. 도등
(정답률: 78%)
  • 등부표는 항로상에서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방향과 거리를 안내하는 시설입니다. 동기점멸시스템은 등부표에 설치되어 있어서, 등부표에서 발광하는 빛이 일정한 주기로 깜빡이면서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안내합니다. 따라서 등부표는 동기점멸시스템을 가장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항로표지 시설입니다. 유인등대나 등표, 도등도 동기점멸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지만, 등부표에 비해 안내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안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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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로표지설치 주위의 배후광(背後光)으로 인해 항로표지 기능을 약화시키고 있는 경우 해결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등화의 광도를 증가시킨다.
  2. 광색을 바꾸어 사용한다.
  3. 확장된 광원을 사용한다.
  4. 등질의 주기성(週期性)을 고정시킨다.
(정답률: 71%)
  • 등질의 주기성(週期性)을 고정시키면 항로표지의 광도와 색상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항로표지의 기능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광도나 색상을 변경하여 해결하려는 것이므로 항로표지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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