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항로표지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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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성 중 태양전지 어레이 및 축전지에서 공급되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 부하에 공급하는 것은?

  1. 정류기
  2. 교류분전반
  3. 전력제어장치
  4. 인버터
(정답률: 87%)
  •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는 태양전지 어레이와 축전지에서 생성된 직류전력을 부하에 공급하기 위해 교류전력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는 인버터입니다. 인버터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부하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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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납축전지의 전해액을 취급할 때 착용하는 안전용구가 아닌 것은?

  1. 보안경
  2. 고무장갑
  3. 면장갑
  4. 고무장화
(정답률: 92%)
  • 납축전지의 전해액은 강한 부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전용구로는 보안경, 고무장갑, 고무장화가 적합합니다. 하지만 면장갑은 부식성에 대한 보호 기능이 없기 때문에 안전용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장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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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납축전지의 전해액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황산나트륨을 사용한다.
  2. 황산원액을 사용한다.
  3. 묽은 황산을 사용한다.
  4. 염화나트륨을 사용한다.
(정답률: 98%)
  • 납축전지의 전해액은 묽은 황산을 사용합니다. 이는 전해질로서의 역할을 하며, 전해질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묽은 황산은 전해질로서의 역할을 하면서도 안정적이고 안전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납축전지의 전해액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묽은 황산은 비교적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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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등대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태양전지 모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인등대의 설치조건상 태양전지 모듈의 재질이 해수나 염분에 강한 재질로 구성되도록 한다.
  2. 유인등대의 지형적 여건상 설치지역이 협소하고 운송이 불편한 경우에는 단위면적당 출력이 높고 가벼운 태양전지 모듈을 사용하도록 한다.
  3. 태양전지 패널의 구성은 직류전원의 운영 전압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4. 단위모듈을 직렬로 연결할 경우에 축전지를 부동충전 및 균등충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동일한 충전전압에서는 출력전류가 많을수록 축전지 충전율이 낮아진다.
(정답률: 85%)
  • "단위모듈을 직렬로 연결할 경우에 축전지를 부동충전 및 균등충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동일한 충전전압에서는 출력전류가 많을수록 축전지 충전율이 낮아진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출력전류가 많을수록 축전지 충전율이 높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출력전류가 높을수록 축전지에 공급되는 전력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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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납축전지의 고장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보충전 없이 장기간 방치하였을 경우
  2. 전해액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경우
  3. 전해액의 온도가 낮은 경우
  4. 전해액에 불순물이 흡입된느 경우
(정답률: 55%)
  • 전해액의 온도가 낮은 경우는 납축전지의 고장 원인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전해액의 온도가 낮을 경우 전기화학 반응이 둔화되어 전지의 충전 및 방전 효율이 떨어지지만, 직접적으로 고장 원인이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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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발전기의 사용 목적 및 설치형태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상용발전기
  2. 비상용발전기
  3. 정치식발전기
  4. 연속식발전기
(정답률: 64%)
  • 연속식발전기는 발전기의 사용 목적이나 설치형태와는 관계없이 발전 방식에 따른 분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발전기의 사용 목적이나 설치형태에 따라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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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배전선로의 절연 저항이 저하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선의 절연물( 비닐, 고무 등)의 노후 또는 손상
  2. 전선로의 절연저항 측정
  3. 전로에 접속되어 잇는 분전반류 절연물의 절연 노화
  4.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전기기기의 절연 노화
(정답률: 93%)
  • 정답은 "전선로의 절연저항 측정"입니다. 이유는 절연 저항 측정은 절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 방법으로, 절연 저항이 저하되는 원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전선로의 절연 저항이 저하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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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축전지에서 충전이란 무엇인가?

  1. 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2.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3.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4.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정답률: 89%)
  • 축전지는 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충전이란,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축전지에 전기를 충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충전된 축전지는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전기적 에너지를 다시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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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스톤 기관에서 배기 밸브가 닫히고 흡기 밸브만 열린 상태로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 하강하는 행정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팽창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66%)
  • 흡입행정은 피스톤이 하강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공기와 연료가 흡입되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때 배기 밸브는 닫혀 있고, 흡기 밸브만 열려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의 행정은 "흡입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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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축전지의 용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10시간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2.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5시간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3.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일정 전류로서 규정 종지전압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4.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85%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
(정답률: 84%)
  • "만충전시킨 축전지를 일정 전류로서 규정 종지전압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축전지의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규정된 방법이며, 일정한 전류로 방전하여 종지전압까지 방전한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방전 시간이나 방전량의 퍼센트로 용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확한 용량 측정을 위해서는 일정한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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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전력조절기(Pover Controller)의 구성과 관계 없는 것은?

  1. 전압조정장치
  2. 역전류방지 다이오드
  3. 중앙제어부
  4. 어레이
(정답률: 64%)
  •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전력조절기(Power Controller)는 전압조정장치, 역전류방지 다이오드, 중앙제어부로 구성됩니다. 이 중 어레이는 태양광 전지들이 모여서 구성된 모듈을 의미하며, 전력조절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레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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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축전지 3개를 병렬 연결하였을 때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전압은 축전지 3개 전압의 합만큼 증가한다.
  2. 전류는 변함이 없고 일정하다.
  3. 전류와 전압 모두 축전지 수만큼 증가한다.
  4. 전류는 축전지의 수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전류는 축전지의 수에 비례하여 증가한다."입니다.

    축전지를 병렬 연결하면 전압은 변하지 않고 전류만 증가합니다. 이는 병렬 연결된 각 축전지가 전압을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수가 증가하면 전류도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개의 축전지에서 1A의 전류가 흐르고 있다면, 3개의 축전지를 병렬 연결하면 3A의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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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윤활유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밀작용
  2. 냉각작용
  3. 내한작용
  4. 청결작용
(정답률: 62%)
  • 윤활유는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내한작용"은 윤활유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내한작용은 물질이 낮은 온도에서 끈기를 가지고 붙어있는 현상을 말하는데, 윤활유는 이와 관련된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한작용은 윤활유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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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축전지의 기본적 취급방법에서 정기적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외부
  2. 중량
  3. 전해액 비중
  4. 온도
(정답률: 80%)
  • 중량은 축전지의 기본적 취급방법에서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축전지의 중량은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충전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축전지의 성능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기본적 취급방법에서는 중량을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전해액 비중, 온도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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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접지공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제1종
  2. 제2종
  3. 제3종
  4. 특별 제1종
(정답률: 92%)
  • "특별 제1종"은 접지공사의 종류가 아닙니다. "특별 제1종"은 전기안전관리규정에서 정의한 특별한 경우에 적용되는 접지규정입니다. 이 경우에는 일반적인 접지규정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지공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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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태양전지에서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는 원리는?

  1. 광반사 효과
  2. 광산란 효과
  3. 광기전력 효과
  4. 태양열 효과
(정답률: 82%)
  • 태양전지에서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는 원리는 광기전력 효과입니다. 광기전력 효과란, 반도체 소재에 빛이 닿으면 전자와 양공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원리입니다. 이 과정에서 반도체 소재의 전자 구조와 빛의 파장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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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축전지의 전해액 주입시 전해액의 온도가 35℃이하임을 확인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1.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낮아지기 때문이다.
  2. 주입시 황산무(안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3. 축전지의 금소구품이 급속하게 부식하기 때문이다.
  4. 주입시 축전지 온도의 상승으로 전조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64%)
  • 축전지의 전해액은 일정한 온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해액의 온도가 35℃ 이상으로 올라가면 축전지의 전조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축전지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충전 및 방전 효율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전해액 주입시 전해액의 온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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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교류발전기의 동기속도와 관련되는 것은?

  1. 발전기의 크기와 극수(p)
  2. 극수(p)와 주파수(f)
  3. 발전기의 용량과 주파수(f)
  4. 전압의 세기(V)
(정답률: 75%)
  • 교류발전기의 동기속도는 극수(p)와 주파수(f)와 관련이 있습니다. 극수(p)는 발전기의 회전자에 있는 자석의 수를 의미하며, 주파수(f)는 발전기에서 생성되는 전기 신호의 주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극수(p)와 주파수(f)가 높을수록 발전기의 동기속도는 빨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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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기 발전기의 병렬운전과 관련하여 두 대의 발전기가 갖추어야 될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유도 기전력의 크기와 파형이 같을 것
  2. 유도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3. 유도 기전력의 주파수가 같을 것
  4. 발전기의 크기가 같을 것
(정답률: 83%)
  • 병렬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두 대의 발전기가 전압, 주파수, 위상 등이 서로 일치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발전기의 크기가 같을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크기가 다른 발전기가 병렬운전을 하면 전류의 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전압이나 주파수 등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기가 같은 발전기를 사용하여 병렬운전을 해야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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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납축전지의 양극과 음극에 사용되는 것은?

  1. 양극(PbO2, 음극(PbO)
  2. 양극(Pb), 음극(PbO2)
  3. 양극(PbO2), 음극(Zn)
  4. 양극(PbO2), 음극(Pb)
(정답률: 75%)
  • 납축전지는 양극에 PbO2, 음극에 Pb를 사용합니다. 이는 PbO2가 양극에서 산화되어 PbSO4와 H2O를 생성하고, Pb가 음극에서 환원되어 PbSO4와 H2O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반응이 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면서 전기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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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다음 중 등명기에 사용하는 색 필터가 만족해야 하는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색 필터의 색상은 흑색, 백색, 황색으로 한다.
  2.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고, 유해한 기포, 흠, 변형 등의 결점이 없어야 한다.
  3. 자외선에 의하여 색 필터가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4. 색 필터의 하단부는 진동 및 충격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지지대에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2%)
  • "색 필터의 색상은 흑색, 백색, 황색으로 한다."는 적합한 조건입니다. 이유는 등명기에서 사용하는 색 필터는 주로 빨강, 노랑, 초록 등의 색상을 필터링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색상의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흑색, 백색, 황색과 같은 중립적인 색상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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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시된 위치에서 벗어난 부표를 원위치로 수정 복구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실복구
  2. 사고복구
  3. 위치복구
  4. 표체복구
(정답률: 91%)
  • 위치복구는 부표가 고시된 위치에서 벗어난 경우, 그 부표를 원래 위치로 되돌리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위치복구입니다. 유실복구는 분실된 부표를 찾아내는 작업, 사고복구는 파손된 부표를 복구하는 작업, 표체복구는 부표의 색상이나 글자 등을 복원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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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등부표의 도색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등부표의 도색은 최소한 1년에 1회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 등부표의 도색은 최소한 2년에 1회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3. 등부표의 도색은 최소한 3년에 1회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4. 등부표의 도색은 외관상 오염이 심할 경우에 실시한다.
(정답률: 75%)
  • 등부표의 도색은 바다에서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부식이나 오염 등으로 인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부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소한 1년에 1회 주기적으로 도색을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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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무인표지용 예비표지용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구
  2. 등명기
  3. 축전지
  4. 증류수제조기
(정답률: 94%)
  • 무인표지용 예비표지용품은 비상시에 사용되는 것으로, 전구, 등명기, 축전지는 비상시에 필요한 조명용품이며, 증류수제조기는 비상시에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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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연안등대 등탑의 도장 색은?

  1. 백색
  2. 홍색
  3. 녹색
  4. 황색
(정답률: 90%)
  • 연안등대 등탑의 도장 색은 "백색"입니다. 이는 밤에도 가장 잘 보이는 색으로, 해상에서 선박들이 등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백색은 다른 색상에 비해 오랫동안 변화 없이 유지되는 특성이 있어 유지보수에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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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부표의 물속에 잠김 체적의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심
  2. 기준선
  3. 홀수선
  4. 메타센터
(정답률: 86%)
  • 부심은 부표의 물속에 잠김 체적의 중심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표가 물속에서 어떤 방향으로 기울어져도 항상 일정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부심이라고 부릅니다. 기준선은 선박의 중심선을 의미하며, 홀수선은 선박의 선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선을 의미합니다. 메타센터는 선박이 기울어졌을 때, 기울어진 상태에서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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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기상관측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시정 → 운량 → 파고 → 풍속
  2. 운량 → 시정 → 파고 → 풍속
  3. 시정 → 파고 → 풍속 → 운량
  4. 풍속 → 파고 → 운량 → 시정
(정답률: 67%)
  • 기상관측은 대기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요소를 측정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시성과 관련된 시정과 운량은 대기 중 물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파고와 풍속은 대기와 바다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대기와 바다의 상태를 나타내는 파고와 풍속은 대기 중 물의 상태를 나타내는 시정과 운량보다 뒤에 측정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시정 → 운량 → 파고 → 풍속"이 가장 적합한 기상관측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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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부표의 점검 사항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수심의 상태
  2. 사슬과 침추의 상태
  3. 표체의 각 연결 부분의 상태
  4. 부표 각 부분의 마모 상태
(정답률: 92%)
  • "수심의 상태"는 부표의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부표의 수심은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 변동될 수 있으며, 이는 부표의 결함이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표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부표의 구조적 결함, 마모 상태, 사슬과 침추의 상태, 표체의 각 연결 부분의 상태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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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조류의 변동에 따라 부표의 회전운동으로 인한 사슬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꼬삐사슬 바로 밑에 연결하는 것은?

  1. 샤클
  2. 스위블
  3. 바닥사슬
  4. 스터드사슬
(정답률: 96%)
  • 스위블은 부표와 꼬삐사슬 사이에 연결되어 있으며, 회전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조류의 움직임에 따라 부표가 회전할 때 사슬이 꼬이는 것을 방지하고, 부표와 함께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스위블은 부표와 사슬 사이의 연결고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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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레이콘에서 사용하는 부호는?

  1. 중파부호
  2. 숫자부호
  3. 모스부호
  4. 마이크로파부호
(정답률: 96%)
  • 레이콘에서 사용하는 부호는 모스부호입니다. 이는 레이콘의 특성상 빛이나 소리 등의 신호를 이용해 통신을 하기 때문에, 모스부호와 같이 짧은 신호와 긴 신호를 조합하여 문자를 표현하는 부호체계가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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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등대기상 관측 중 한 점의 구름도 없을 때의 부호는 “0”이다. 안개, 비, 눈으로 하늘이 가려 운량 측정이 불가할 때의 부호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5
  2. 7
  3. 8
  4. 9
(정답률: 84%)
  • 운량 측정이 불가할 때의 부호는 "9"입니다. 이는 기상 관측에서 "운량 불명"을 나타내는 부호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구름의 양이나 높이를 나타내는 부호이므로, 운량 측정이 불가할 때에는 "9"가 가장 알맞은 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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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무인등대의 정비점검주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개월에 2회 이상
  2. 1개월에 1회 이상
  3. 2개월에 1회 이상
  4. 3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88%)
  • 무인등대는 해상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비점검이 미흡하면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비점검 주기는 가능한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에 2회 이상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이지 않으며, 1개월에 1회 이상은 정비점검 간격이 너무 길어져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개월에 1회 이상은 정비점검 간격이 너무 길어져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2개월에 1회 이상이 가장 적합한 정비점검 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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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① 주간, ② 야간
  2. ① 일몰, ② 일출
  3. ① 일출, ② 일몰
  4. ① 오전 6, ② 오후 6
(정답률: 91%)
  • 해당 그림은 일몰과 일출을 나타내는 그림이며, ①은 일몰, ②는 일출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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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레이콘이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거리
  2. 방위
  3. 식별상의 정보
  4. 최대 유효거리
(정답률: 79%)
  • 정답은 "최대 유효거리"입니다.

    레이콘은 레이더 시스템으로, 주로 항공기나 선박 등에서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도 거리, 방위, 식별상의 정보는 레이더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하지만 "최대 유효거리"는 레이더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정보로, 레이콘이 제공하는 정보는 아닙니다. 최대 유효거리는 레이더 시스템이 탐지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의미하며, 이는 레이더 시스템의 기술적인 성능과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최대 유효거리는 레이콘이 제공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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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레이콘의 주요 구성 부분이 아닌 것은?

  1. 송신기
  2. 수신기
  3. 트랜스폰더
  4. 송수신기용 안테나
(정답률: 84%)
  • 레이콘은 레이더 시스템의 일종으로, 전파를 발생시켜서 그 신호가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대상물체의 위치와 속도를 파악하는 장비입니다. 이 때, 송신기는 전파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고, 수신기는 반사된 전파를 수신하여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테나는 전파를 송수신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레이콘의 주요 구성 부분입니다. 반면, 트랜스폰더는 레이콘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레이콘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장비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스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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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레이콘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육지초인(표지)의 식별
  2. 선박의 탐지 강화
  3. 교량하의 가항폭 표시용으로 사용
  4.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과 거리 측정
(정답률: 70%)
  • 레이콘은 수중에서 물체를 탐지하고 거리를 측정하는 장비로, 선박의 탐지 강화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선박의 탐지 강화를 위해서는 레이더나 소나 등의 다른 장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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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등명기에 설치하여 규정된 등질의 섬광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 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는 것은?

  1. 섬광기
  2. 광도조절기
  3. 일광제어기
  4. 충방전조절기
(정답률: 80%)
  • 섬광기는 등명기에 설치되어 규정된 등질의 섬광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 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섬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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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인등대 건축물 도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인등대 건축물 외벽의 도장주기는 3~4년으로 한다.
  2. 도료는 한꺼번에 두껍게 칠하는 경우보다 얇게 여러 번 칠하는 것이 좋다.
  3. 하도와 상도가 성질이 다른 경우는 얼룩이 생기거나 도료의 탈락 또는 들뜨는 경우가 생기므로 동질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습도가 80% 이상 되면 도막에 결함이 생겨 내구성이 떨어지므로 비 오는 날이나 장마철에는 도장을 피해야 한다.
(정답률: 90%)
  • 정답: "유인등대 건축물 외벽의 도장주기는 3~4년으로 한다."

    설명: 유인등대 건축물 외벽의 도장주기는 5년으로 한다. 3~4년은 일반적인 건축물의 도장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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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등부표 정치시 외해에서의 수심에 대한 체인의 길이는?

  1. 수심의 1 ~ 1.5배
  2. 수심의 2 ~ 2.5배
  3. 수심의 3 ~ 4.5배
  4. 수심의 5 ~ 6.5배
(정답률: 89%)
  • 등부표 정치시 외해에서의 수심에 따라 체인의 길이가 달라지는 이유는 파도와 바람 등 외부 요인에 의해 배가 흔들리고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심의 2 ~ 2.5배만큼의 체인을 사용하여 배를 고정시키면, 파도와 바람 등의 외부 요인에도 더욱 견고하게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심의 1 ~ 1.5배로 체인을 사용하면 너무 짧아서 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고, 수심의 3 ~ 6.5배로 체인을 사용하면 너무 길어서 체인이 물 밑으로 끌려가거나 물 위로 떠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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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항로표지 등질의 섬광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섬광
  2. 군섬광
  3. 투사광
  4. 부동광
(정답률: 87%)
  • 투사광은 항로표지 등에 사용되는 섬광의 종류가 아닙니다. 투사광은 주로 건물이나 탑 등의 구조물에서 발광체를 사용하여 발광시키는 것으로, 항로표지 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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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다음 중 DGPS의 기준국에 해당하는 것은?

  1. 홍도
  2. 소리도
  3. 거문도
  4. 서이말
(정답률: 90%)
  •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는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로, 기준국과 이를 수신하는 수신국으로 구성됩니다. 기준국은 GPS 신호를 수신하여 오차를 계산하고 이를 수신국에 전송하여 보정합니다. 이 때, 거문도는 DGPS의 기준국 중 하나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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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GPS란 무엇의 약자인가?

  1. Global Positioning Station
  2. Global Positioning System
  3. Global Plotting System
  4. Global Plotting Station
(정답률: 84%)
  •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입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위성을 통해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해 지구 상의 어떤 위치든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PS는 네비게이션, 위치 추적, 지도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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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VTS 서비스를 실시한 곳은?

  1. 부산
  2. 인천
  3. 여수
  4. 포항
(정답률: 91%)
  •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VTS 서비스를 실시한 곳은 포항입니다. 이는 포항항에서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1992년에 VTS 시스템을 도입하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다른 항만들도 차례로 VTS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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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파의 공전은 전파잡음 중에서 Loran band를 포함한 저주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다음 중 잡음방해의 개선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테나의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대역푝을 가능한 좁게 한다.
  3.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임으로써 수신전력을 크게 한다.
  4. 송신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73%)
  •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임으로써 수신전력을 크게 한다는 것은 옳은 개선책입니다. 안테나의 지향성을 높이면 원하는 방향에서 전파를 더 잘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수신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송신전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옳지 않은 개선책입니다. 송신전력을 감소시키면 전파의 전달 거리가 줄어들어 통신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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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주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식은?

  1. Alpha 통제
  2. Bravo 통제
  3. Charlie 통제
  4. Delta 통제
(정답률: 28%)
  • Bravo 통제는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 정보를 이용하여 기체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비행 경로를 제한하는 기선통제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기선통제 방식들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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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로란-C 에서 GRI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군반복주기
  2. 송신국
  3. 수신주파수
  4. 송신주파수
(정답률: 83%)
  • GRI는 "군반복주기"를 의미합니다. 로란-C는 군사용 전파 위치결정 시스템으로, 송신국에서 발사된 신호가 지표면과 반사되어 수신국으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때, GRI는 송신국에서 발사된 신호와 수신국에서 수신된 신호 사이의 시간 간격을 의미하며, 이를 기반으로 위치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GRI는 군사용 전파 위치결정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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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GPS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육상에 GPS 오차 보정용 국을 따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은?

  1. SGPS
  2. KGPS
  3. DGPS
  4. LGPS
(정답률: 89%)
  • DGPS는 Differential GPS의 약자로, GPS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기지국에서 발신하는 보정 신호를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GPS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거나, GPS와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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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위성항법에 관련한 시스템의 여러 가지 형태를 통칭하는 것은?

  1. GLONASS
  2. GALILEO
  3. WAAS
  4. GNSS
(정답률: 85%)
  • 위성항법 시스템은 GPS, GLONASS, GALILEO 등 다양한 위성 네트워크를 포함하며, 이들을 통합하여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일컫는데, 이를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GNSS"가 정답입니다. "GLONASS"와 "GALILEO"는 각각 러시아와 유럽연합에서 개발한 위성항법 시스템의 이름이며, "WAAS"는 미국의 GPS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한 대기권 보정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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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한 항법은?

  1. GPS
  2. 로란-C
  3. 레이더
  4. 무선방위측정기
(정답률: 86%)
  • 로란-C는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 시스템입니다. 쌍곡선의 원리는 두 개의 고정된 지점에서 발생하는 신호의 도착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계산하는 원리입니다. 로란-C는 이러한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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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Loran-C의 반송파 주파수로 옳은 것은?

  1. 100[kHz]
  2. 325[kHz]
  3. 200[MHz]
  4. 325[MHz]
(정답률: 80%)
  • Loran-C의 반송파 주파수는 100kHz입니다. 이는 Loran-C 시스템이 저주파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저주파 대역은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며, 지표면과의 반사가 적어 신호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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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눈부심(glare) 현상이 생기게 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반사체가 있다.
  2. 광원과 그 주위의 휘도의 차가 매우 크다.
  3. 눈이 낮은 휘도 수준에 순응하고 있다.
  4.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다.
(정답률: 78%)
  •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다는 것은 광원이 시야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눈에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눈부심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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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GPS에서 위성의 공전주기는 약 얼마인가?

  1. 3시간
  2. 6시간
  3. 12시간
  4. 24시간
(정답률: 62%)
  • GPS 위성은 지구 주위를 약 12시간에 한 바퀴 돕니다. 이는 GPS 시스템이 위성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적하고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입니다. 또한, 12시간 주기는 위성이 지구의 적도를 따라 움직이는 경로를 따르기 때문에 GPS 시스템이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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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GPS의 3차원적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한 최소의 위성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79%)
  • GPS는 적어도 4개의 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3차원적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3차원 공간에서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3개의 신호가 필요하며, 추가로 시간 정보를 포함한 4번째 신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4개의 위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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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레이더에서 펄스전파가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왕복소요시간을 20[μs]라 하면 물표까지의 거리[m]는?

  1. 1500
  2. 2000
  3. 2500
  4. 3000
(정답률: 76%)
  • 레이더에서 보낸 펄스전파가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왕복소요시간이므로 20[μs] x 2 = 40[μs] 입니다.

    물체까지의 거리는 왕복하는 시간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거리 = (왕복시간 x 속력) / 2

    여기서 속력은 전파가 진공에서 이동하는 속력인 3 x 10^8[m/s] 입니다.

    따라서,

    거리 = (40[μs] x 3 x 10^8[m/s]) / 2 = 6 x 10^3[m] = 6000[m]

    하지만 이는 왕복거리이므로, 실제 물체까지의 거리는 6000[m] / 2 = 3000[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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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류신호시스템의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방식
  2. 자동응답방식
  3. 전화통보방식
  4. 전광표지판방식
(정답률: 84%)
  • 조류신호시스템은 비행기와 조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조류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비행기 운항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무선방식, 자동응답방식, 전광표지판방식 등 다양한 수단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전화통보방식은 조류신호시스템의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는 옳지 않습니다. 전화통보방식은 인간의 노동력을 필요로 하며, 실시간으로 조류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화통보방식은 비행기와 조류 충돌 방지를 위한 조류신호시스템의 정보 제공 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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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초단파를 의미하는 것은?

  1. VHF
  2. HF
  3. MF
  4. LF
(정답률: 79%)
  • 초단파는 주파수가 30MHz에서 300MHz 사이인 무선 통신 주파수를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VHF는 주파수가 30MHz에서 300MHz 사이 중에서도 30MHz에서 300MHz 사이의 상위 주파수 대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VHF가 초단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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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박기상통보 운용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상데이터 자동수집 기능
  2. 기상데이터 수동입력 기능
  3. 비상방송 기능
  4. 기상데이터 음성처리 기능
(정답률: 67%)
  • 선박기상통보 운용장치는 기상데이터를 수집하고 입력하여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비상방송 기능을 통해 긴급한 상황에서도 안전한 운항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상데이터 음성처리 기능은 해당 기기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상데이터 음성처리 기능은 선박기상통보 운용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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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격감시 및 제어를 하는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과 연계가능한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조류신호 시스템
  2. 로란-C 시스템
  3. 기상신호 시스템
  4. VTS 시스템
(정답률: 34%)
  • 로란-C 시스템은 항공기의 비행 안전을 위한 전파 항법 시스템으로,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과 연계가능한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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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로란-C 신호 통제에 감시국 수신기를 이용하여 기선통제를 수행 할 때 기준이 되는 시간차의 명칭은?

  1. CSTD
  2. CSECD
  3. TINO
  4. TD
(정답률: 69%)
  • CSTD는 "Coordinated Universal Time (UTC) Synchronized Time Difference"의 약자로, 감시국과 수신기 간의 시간 차이를 보정하여 기선통제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시간 차이의 기준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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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원격제어 및 감시에 의한 항로표지의 유지보수 능률을 향상시키고 이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한 시스템은?

  1. 항로표지 집약관리 시스템
  2. 동기점멸 시스템
  3. 조류신호제공 시스템
  4. 선박통항관리 시스템
(정답률: 75%)
  • 항로표지 집약관리 시스템은 원격제어 및 감시를 통해 항로표지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항로표지의 이용률을 증가시키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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