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항로표지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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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태양전지 어레이 및 축전지에서 공급되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 부하에 공급하는 장치는?

  1. 인버터
  2. 전동기
  3. 정류기
  4. 커넥터
(정답률: 96%)
  • 태양전지 어레이 및 축전지에서 공급되는 직류전력은 일반 가정이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교류전력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를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 부하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인버터가 필요합니다. 인버터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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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기 발전기에 설치된 “AVR”의 주요 목적은?

  1. 발전기를 정지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2. 속도 변동이 심할 때 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3. 주파수가 낮을 때 주파수를 올리는 역할을 한다.
  4. 단자전압이 변동될 때 자동으로 전압의 변동을 일정하게 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90%)
  • AVR은 Automatic Voltage Regulator의 약자로,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의 변동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단자전압이 변동될 때 자동으로 전압의 변동을 일정하게 하는 장치이며, 발전기를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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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틀린것은?

  1. 절연저항 측정기기의 노후
  2. 전선의 절연물(비닐, 고무 등)의 손상
  3.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전기기기의 절연 노화
  4.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분전반류 절연물의 절연 노화
(정답률: 85%)
  • 절연저항 측정기기의 노후는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을 저하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측정기기의 정확도가 떨어져서 실제 절연저항보다 높은 값을 측정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기기의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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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주요 주변 장치로 거리가먼 것은?

  1. 태양전지판
  2. 가스 발생기
  3. 직·교류 변환장치
  4. 전력 저장용 축전지
(정답률: 95%)
  •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태양전지판, 직·교류 변환장치, 전력 저장용 축전지는 모두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하지만 가스 발생기는 태양광 발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장치로, 주변 장치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가스 발생기는 보통 발전소나 공장 등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연료를 연소시켜 가스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으며, 주변 장치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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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류는 ( - ) 에서 ( + ) 로 흐른다.
  2. 전류의 표기는 I 로 나타낸다.
  3. 전류의 단위는 [A]로 표시한다.
  4. 전류란 전하의 흐름을 말한다.
(정답률: 89%)
  • 전류란 전하의 흐름을 말한다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전류는 전하가 이동하는 방향에 따라 양전류와 음전류로 나뉘며, 전류의 표기는 I로 나타내며 단위는 [A]로 표시됩니다. 전류는 전기회로에서 전원의 마이너스(-)극에서 플러스(+)극으로 흐르는 방향을 가리키기 때문에 "전류는 (-)에서 (+)로 흐른다"라는 설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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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축전지의 기판부식 및 절손의 원인과 관련 없는 것은?

  1. 과방전
  2. 과충전
  3. 수명말기
  4. 전해액에 염산, 해수 등의 불순물 혼입
(정답률: 68%)
  • 축전지의 기판부식 및 절손과 관련 있는 것은 "과충전", "수명말기", "전해액에 염산, 해수 등의 불순물 혼입"입니다. 이들은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축전지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반면, "과방전"은 축전지 내부 전압이 너무 낮아져 축전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하며, 축전지의 기판부식 및 절손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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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기판의 종류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박막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실리콘 사용량이 적다.
  3. 반응온도가 100℃미만으로 작으므로 제조에 요구되는 에너지가 적다.
  4. 대면적화가 용이하고, pin접합이 연속적으로 동일공정에서 형성될 수 있다.
(정답률: 68%)
  • 반응온도가 100℃미만으로 작으므로 제조에 요구되는 에너지가 적다는 것은, 태양전지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열에너지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생산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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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축전지의 연결법에서 가장 높은 전압을 얻기 위한 것은?

  1. 직렬법
  2. 병렬법
  3. 직·병렬법
  4. 혼합 연결법
(정답률: 92%)
  • 직렬법은 축전지를 연결할 때, 양극과 음극을 연결하여 하나의 긴 회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각 축전지의 전압을 더하여 전체 전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높은 전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연결법 중에서 가장 높은 전압을 얻기 위해서는 직렬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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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전지에서 충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2.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3.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4.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
(정답률: 78%)
  • 축전지는 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입니다.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적으로 충전된 상태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 에너지가 저장되며, 이후 전기적으로 방전될 때 다시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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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뢰침 접지에 사용하는 접지선(연동선)으로맞는 것은?

  1. 0.75 mm2 이상
  2. 1.25 mm2 이상
  3. 8 mm2 이상
  4. 38 mm2 이상
(정답률: 72%)
  • 피뢰침 접지선은 지하에 매설되어 있으며, 지하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접지선의 단면적이 작으면 전기적인 저항이 커져서 효과적인 접지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선의 단면적은 충분히 크게 유지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38 mm2 이상의 단면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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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인 알칼리 축전지의 양극에 쓰이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카드뮴
  2. 산화니켈
(정답률: 71%)
  • 알칼리 축전지는 양극에 산화물을 사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산화니켈은 안정적이고 높은 전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산화니켈은 비교적 저렴하고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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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3종 접지공사에 해당되는 것은?

  1. 고압용 기계기구의 철대 및 금속외함 공사
  2. 특별고압용 기계기구의 철대 및 금속외함 공사
  3. 400V 미만의 저압용 기계기구의 철대 및 금속 외함 공사
  4. 400V 이상의 저압용 기계기구의 철대 및 금속 외함 공사
(정답률: 75%)
  • 제3종 접지공사는 400V 미만의 저압용 기계기구의 철대 및 금속 외함 공사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저압용 기계기구의 철대와 금속 외함을 접지하여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고압용 기계기구나 특별고압용 기계기구의 철대 및 금속외함 공사는 제3종 접지공사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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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력량의 단위는?

  1. A
  2. V
  3. W
  4. Wh
(정답률: 75%)
  • 전력량은 일정 시간 동안 사용된 전력의 양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시간과 전력의 곱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W"는 전력의 단위이고 "h"는 시간의 단위인데, 이 둘을 곱한 "Wh"가 전력량의 단위가 됩니다. 예를 들어, 1시간 동안 100W의 전력을 사용하면 전력량은 100W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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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발전기의 원리에 해당되는 것은?

  1. 쿨롱의 법칙
  2. 패러데이 법칙
  3. 플레밍의 왼손 법칙
  4.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정답률: 80%)
  • 발전기는 전자를 운반하는 전선과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때 전선과 자기장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법칙이 필요한데, 이 법칙이 바로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전선을 오른손으로 쥐고,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 나머지 손가락을 자기장의 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엄지손가락의 방향이 전선에서 자기장으로 향하는 방향과 일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전선과 자기장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발전기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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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태양광 발전시스템 전력조절기의 구성요소인 중앙제어부의 구성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원 모듈
  2. 연산모듈
  3. 제어모듈
  4. 스위치모듈
(정답률: 80%)
  • 중앙제어부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발전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연산모듈은 발전량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발전량을 조절하는 계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산모듈은 중앙제어부에서 가장 핵심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다른 모듈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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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적으로 충전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전압이 상승하다가 어떤 최고치에 달하면 그 이상 충전하여도 변화가 없으므로 충전을 중단하여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방전전류의 변화
  2. 충전중의 전압변화
  3. 방전종지 전압변화
  4. 방전중의 전압변화
(정답률: 84%)
  • 충전이 진행됨에 따라 충전 전압이 점차 상승하다가 어떤 최고치에 달하면 그 이상 충전하여도 전압 변화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를 충전중의 전압변화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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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전력조절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의 과충전 및 과방전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2. 전력조절장치의 전체 효율은 90% 이상으로 제작하여야 한다.
  3. 비상 시 및 축전지 과충전 시 충전을 자동차단하여야 한다.
  4. 전압조정 범위는 부하인 축전지 전압과 태양전지 출력전압 특성에 따라 최대효율을 얻도록 설정한다.
(정답률: 80%)
  • 전력조절장치의 전체 효율은 90% 이상으로 제작하여야 한다. - 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전력조절기의 효율이 높을수록,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전체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력조절기의 효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전체 효율이 90% 이상이어야 한다는 법적인 규정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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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태양전지의 유지 및 보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2. 청소 시 코팅막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3. 겨울철에 눈이 쌓이더라도 성능에는 관계없다.
  4. 투명한 커버 등으로 싸더라도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정답률: 91%)
  • 겨울철에 눈이 쌓이면 태양전지 패널에 눈이 덮여서 태양광을 받지 못하므로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눈이 쌓이더라도 성능에는 관계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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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납축전지에서 극판이 회백색이 되고, 용량이 감퇴되는 현상은?

  1. 감극작용
  2. 과도방전
  3. 격리판의 탄화
  4. 극판의 황산화
(정답률: 81%)
  • 납축전지에서 극판의 황산화는 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합니다. 이 화학 반응은 전지가 방전될 때 일어나며, 황산과 납으로 이루어진 극판에 전기가 흐르면서 황산이 납과 반응하여 황산염이 생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극판의 표면이 회백색으로 변하고, 황산염이 축적되면서 전지의 용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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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용량이 100Ah인 납축전지에서 매 시간 4A의 크기로 방전시키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1. 25시간
  2. 30시간
  3. 35시간
  4. 40시간
(정답률: 82%)
  • 용량이 100Ah인 납축전지에서 4A의 크기로 방전시키면 100Ah/4A = 25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지의 용량을 방전 전류로 나눈 값으로, 전지가 방전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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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항로상 좌우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 할 부표간 평균거리로 틀린 것은?

  1. 외해 : 3마일 이내
  2. 내해 : 0.5마일 정도
  3. 준외해 : 1마일 내외
  4. 시계불량해역 : 0.2마일 정도
(정답률: 78%)
  • 시계불량해역의 부표간 평균거리가 0.2마일 정도인 것은, 해당 해역이 매우 복잡하고 위험한 해역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해역에서는 부표간 거리를 좁게 유지하여 선박 운항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해역에 비해 부표간 평균거리가 짧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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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등대 여과조의 관리 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여과조는 매년 청소함을 원칙으로 한다.
  2. 등대장은 교환용 여과재의 3회분 예비품을 항상 확보하여야 한다.
  3. 여과조의 여과재가 심히 오염되어 교환이 필요할 시는 여과재를 교환한다.
  4. 여과재의 적층 방법은 맨 밑바닥부터 잔자갈, 모래, 목판, 모래 그리고 잔자갈 순으로 규정에서 정한 두께로 포설한다.
(정답률: 76%)
  • 정답은 "등대장은 교환용 여과재의 3회분 예비품을 항상 확보하여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여과조의 관리 요령에서는 교환용 여과재의 예비품을 확보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그 수량이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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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로표지 시설물 배선설비 정비관련 사항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육안으로 확인하여 배선차단기 교체시기를 결정한다.
  2. 전선과 NFB와의 접속이완 상태를 점검하고 볼트를 조인다.
  3. 접지선, 콘센트, 분전반의 접속이완 여부를 조사하여 접속을 확실히 한다.
  4. 배선용 차단기는 반복적으로 동작시켜 이상 유무를 조사하고 불량품은 교체한다.
(정답률: 84%)
  • "육안으로 확인하여 배선차단기 교체시기를 결정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배선차단기의 교체 시기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 계획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육안으로만 확인하여 결정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정확한 교체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기 시설물의 운영 기록과 점검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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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표체가 무게중심을 중심축으로 1주기 동요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표의 경사
  2. 부표의 경심
  3. 부표의 중심
  4. 부표의 진동주기
(정답률: 86%)
  • 부표가 무게중심을 중심축으로 1주기 동요하는 시간은 부표의 진동주기라고 합니다. 이는 부표가 한 번 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부표의 진동 주기는 부표의 무게중심이 일정한 주기로 왕복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표의 진동주기가 부표가 동요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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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레이더 비콘의 효과적인 사용에 제약을 주는 요 인이 아닌 것은?

  1. 짧은 갱신 기간
  2. 때때로 나타나는 비콘의 과부하
  3. 안테나 사이드 로브(Side-lobe)에 의한 장해
  4. 비콘 신호에 레이더 메아리와의 상호 차폐(Masking)에 의해 일어나는 장해
(정답률: 70%)
  • "짧은 갱신 기간"은 레이더 비콘이 자주 업데이트되어야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사용에 제약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콘의 신호를 방해하거나 혼란스럽게 만들어 효과적인 사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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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로표지의 운영 기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에 따라서 발신시간이 다르다.
  2. 음파표지는 일몰시에 점등하고, 일출시에 소등한다.
  3. DGPS 등 전파표지는 천후에 관계없이 24시간 운영한다.
  4. 광파표지는 시정이 1.5해리 이하일 때는 주·야간 취명을 한다.
(정답률: 76%)
  • DGPS 등 전파표지는 천후에 관계없이 24시간 운영한다. 이는 전파표지가 기상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로표지의 운영 기준으로는 DGPS 등 전파표지가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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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부표의 설치 해역 중 극심한 조류, 파도 등 해상조건과 기상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해상이나, 때때로 단기간 동안 극심한 해상 및 기상의 영항을 받는 해역은?

  1. 내해
  2. 외해
  3. 준외해
  4. 급류해역
(정답률: 77%)
  • 준외해는 내해와 외해 사이에 위치하여, 내해의 조건과 외해의 조건을 모두 일부 갖고 있기 때문에 극심한 조류나 파도 등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면서도 때때로 단기간 동안 극심한 해상 및 기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해역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 때문에 부표의 설치에 적합한 해역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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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반적으로 등부표를 정치할 때 체인의 길이는 수심, 조차, 파랑을 고려한 수심의 몇 배로 하는가?

  1. 1.0 ~ 1.5배
  2. 1.5 ~ 2.0배
  3. 2.0 ~ 2.5배
  4. 2.5 ~ 3.0배
(정답률: 76%)
  • 등부표를 정하면서 체인의 길이는 수심, 조차, 파랑 등을 고려하여 정해야 합니다. 이때 체인의 길이는 수심의 몇 배로 하는 것이 적절한지가 중요한데, 이는 체인의 길이가 수심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인의 길이는 수심의 2.0 ~ 2.5배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체인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등부표가 물속에서 떠오르지 않을 수 있고, 너무 길면 등부표가 물속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찾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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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는 것은?

  1. 섬광기
  2. 전구교환기
  3. 일광제어기
  4. 조류방지봉
(정답률: 71%)
  • 섬광기는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지하여 제어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전구교환기는 전구를 교체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고, 일광제어기는 일조량에 따라 조명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류방지봉은 조류가 충돌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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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레이더 비콘의 사용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 표시
  2. 선박의 탐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
  3. 통항분리 항로상의 중앙 분기점 표시
  4. 해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는 위험지역 표시
(정답률: 69%)
  • 레이더 비콘은 선박의 탐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레이더 비콘의 사용 목적으로 올바른 설명입니다. 레이더 비콘은 해안선, 통항분리 항로, 위험지역 등을 표시하여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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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등대에서 우수를 집수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수도관(상수로) 및 여과조 등을 수시로 점검한다.
  2. 우수를 집수함에 있어 모든 지붕과 물받이가 청결한지 수시 점검한다.
  3. 폭우가 올 때에는 우수의 낭비를 막을 수 있도록 우수를 바로 저수조로 유입한다.
  4. 지붕과 물받이를 새로 도장하였을 경우 수도관 밸브를 외부로 돌려(우수의 저수조 유입을 막고) 지붕과 물받이를 씻어낸다.
(정답률: 85%)
  • "지붕과 물받이를 새로 도장하였을 경우 수도관 밸브를 외부로 돌려(우수의 저수조 유입을 막고) 지붕과 물받이를 씻어낸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지붕과 물받이를 새로 도장하였을 때는 우수의 집수를 막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를 돌려 우수의 저수조 유입을 막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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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광파표지의 기본 요건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섬광과 암간이 불규칙한 간격으로 빠르게 반복할 것
  2. 등명기 및 광원은 가능한 한 효율이 높고 신뢰성이 있을 것
  3. 항로표지 용도, 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고, 충분한 안정성을 가진 것일 것
  4. 항해자가 다른 등화와 식별할 수 있도록 등광에 개성을 주어 관측자가 명료하게 구분할 수 있을 것
(정답률: 80%)
  • 섬광과 암간이 불규칙한 간격으로 빠르게 반복할 것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이러한 광파표지는 항해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규칙한 간격으로 광이 번쩍이면, 항해자들은 이 광파표지를 다른 표지와 구분하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광파표지는 일정한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광을 내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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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등명기에 설치된 전구교환기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각 부품은 호환성이 있도록 규격화한다.
  2. 등명기의 초점위치에서 정확하게 전구를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마지막 예비전구의 단선 시 모터가 공회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쉽게 회로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각 단자와 전선의 중간부분에 극성과 회로식별 표시를 한다.
(정답률: 67%)
  • "마지막 예비전구의 단선 시 모터가 공회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등명기에 설치된 전구교환기의 조건과는 무관한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쉽게 회로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각 단자와 전선의 중간부분에 극성과 회로식별 표시를 한다."는 전구교환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전선의 극성과 회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를 통해 전구를 교체할 때 잘못된 극성으로 연결하는 등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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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부표가 물 위에 떠 있는 상태에서 외부로부터 힘을 받아서 경사하려고 할 때의 저항 또는 경사한 상태에서 그 외력을 제거하였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려고 하는 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경심
  2. 부심
  3. 중심
  4. 복원성
(정답률: 82%)
  • 복원성은 물체가 처음 상태로 돌아오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부표가 물 위에 떠 있는 상태에서 외부로부터 힘을 받아 경사하려고 할 때, 부표는 처음 상태로 돌아오려는 복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답은 "복원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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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방전에 의해 화학변화가 생긴 작용물질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작용물질이 환원되어 반복 사용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이 외부에서 새로운 전기를 공급받으면 다시 전기를 빼어낼 수 있는 것은?

  1. 1차 전지
  2. 2차 전지
  3. 3차 전지
  4. 4차 전지
(정답률: 83%)
  • 방전에 의해 화학변화가 생긴 작용물질에 전기를 공급하여 작용물질을 환원시키는 것은 축전지의 원리입니다. 1차 전지는 일회용으로 사용 후 폐기해야 하지만, 2차 전지는 외부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충전할 수 있어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새로운 전기를 공급받으면 다시 전기를 빼어낼 수 있는 것은 2차 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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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간에 등명기가 작동되어 점등될 경우에는 섬광기와 어떤 부품을 점검해야 하는가?

  1. 렌즈
  2. 색필터
  3. 전구교환기
  4. 일광감지기(일광제어기)
(정답률: 85%)
  • 등명기가 작동되어 점등될 경우에는 일광감지기(일광제어기)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일광감지기가 주변의 일조량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등불을 켜고 끄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광감지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등불이 켜지지 않거나 불필요하게 켜져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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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레이더 비콘의 안테나 사이드-로브(Side-lobe)에 의한 장해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콘의 수신감도를 증대시킨다.
  2. 동작요구 주파수와 다른 주파수로 작동하는 비콘을 사용한다.
  3. 항로로부터 충분히 떨어진 곳에 비콘 설치위치를 선정한다.
  4. X-band와 S-band를 교대로 사용하면서 수신감도를 최대로 증대시킨다.
(정답률: 61%)
  • 안테나 사이드-로브는 레이더 비콘의 주요 방향 외에도 일정한 강도로 신호를 방출하여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항로로부터 충분히 떨어진 곳에 비콘 설치위치를 선정하면, 비콘의 주요 방향에서만 신호를 방출하므로 안테나 사이드-로브에 의한 장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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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인등대 건축물 도장의 보수 한계를 판단하는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의 조짐이 있을 때
  2. 도막에 균열이 생겼으나 녹은 발견되지 않는 상태
  3. 도막에 균열이 생기고 녹이 전면적으로 나타난 상태
  4.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이 생기고 녹이 국부적으로 나타난 상태
(정답률: 78%)
  • 도장 보수 작업에서 가장 적절한 판단 기준은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이 생기고 녹이 국부적으로 나타난 상태입니다. 이유는 도막에 기포 또는 균열이 생기면 녹이 침투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녹이 국부적으로 나타난 상태라면 보수 작업으로 국부적인 부분만 처리할 수 있으므로 보수 한계를 판단하기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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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등대의 시인성이 좋다는 의미로 가장 적 합한 것은?

  1. 주위의 주의를 끌기 쉬울 것
  2. 근거리에서 위치 확인이 쉬울 것
  3. 먼 거리에서 색으로 인식하기 쉬울 것
  4. 먼 거리에서 빠르게 찾아내기 쉬울 것
(정답률: 74%)
  • 먼 거리에서 빠르게 찾아내기 쉬울 것은 등대가 바다나 호수 등의 넓은 공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빠르게 발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대의 시인성이 좋다는 의미로는 먼 거리에서 색으로 인식하기 쉬울 것이라는 보기도 가능하지만, 빠르게 찾아내기 쉬울 것이 더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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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등부표에 사용되는 등명기의 설치 수에 대한 예 비용품 보유 기준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5%)
  • 등부표에 사용되는 등명기는 보통 10개 이상 설치되기 때문에 대량 구매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이 할인율은 보통 등명기 설치 수에 따라 다르며, 등명기 설치 수가 많을수록 할인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등명기 설치 수가 40% 이상일 경우에는 비용품 보유 기준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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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DGPS의 주파수 및 신호형태에 해당되는 것은?

  1. 90~110kHz, 펄스파
  2. 90~110MHz, 펄스파
  3. 283~325kHz, 지속파
  4. 283~325MHz, 지속파
(정답률: 76%)
  • DGPS는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로, GPS 신호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보정 시스템입니다. DGPS의 주파수는 283~325kHz이며, 이는 지속파 형태의 신호를 사용합니다. 이는 GPS 신호와 함께 사용되어 GPS 신호의 오차를 보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90~110kHz와 90~110MHz는 DGPS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주파수 범위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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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박통항신호소(VTS)의 주요 업무에 해당되지 않 는 것은?

  1. 정보의 수집
  2. 정보의 평가
  3. 정보의 제공
  4. 정보의 분산
(정답률: 69%)
  • 선박통항신호소(VTS)의 주요 업무는 정보의 수집, 평가, 제공이지만 정보의 분산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정보의 분산은 정보를 분산시켜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것이지만, VTS는 선박의 위치, 속도, 방향 등의 정보를 중앙집중적으로 수집하고 평가하여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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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란-C의 체인 구성을 위해서는 최소 몇 개의 송 신국이 필요한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53%)
  • 로란-C는 3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폴리펩타이드이다. 따라서, 로란-C의 체인 구성을 위해서는 최소 3개의 송신국이 필요하다. 첫 번째 송신국에서는 첫 번째 아미노산을 보내고, 두 번째 송신국에서는 두 번째 아미노산을 보내고, 세 번째 송신국에서는 세 번째 아미노산을 보내면 로란-C의 체인 구성이 완성된다. 따라서, 최소 3개의 송신국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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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로란-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잇는 선을 무엇 이라 하는가?

  1. 기선
  2. 중심선
  3. 쌍곡선
  4. 기선연장선
(정답률: 70%)
  • 로란-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잇는 선을 "기선" 이라고 합니다. 이는 로란-C 항법에서 사용하는 삼각측량법에서 기준이 되는 선으로, 주국과 종국을 잇는 직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선연장선"은 주국과 종국을 연장한 선이며, "중심선"과 "쌍곡선"은 로란-C 항법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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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교통의 안전과 운항능률의 향상 및 해양환경보호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선박교통관리시스템은?

  1. ATS
  2. TSS
  3. VTS
  4. ARPA
(정답률: 76%)
  • VTS는 선박교통관리시스템의 한 종류로, 선박의 운항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안전한 항해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됩니다. ATS는 공항운항관리시스템, TSS는 해양교통안전시스템, ARPA는 자동레이더추적장치를 의미하며, 이들은 선박교통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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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로란-C 체인 군반복주기(GRI) 값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펄스간격
  2. 각 송신국의 출력
  3. 체인내 종국의 수
  4. 기선(baseline) 길이
(정답률: 57%)
  • 로란-C 체인에서 군반복주기(GRI)는 각 송신국이 전파를 송신하는 주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각 송신국의 출력이 군반복주기(GRI) 값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송신국의 출력이 낮다면 전파가 멀리 전달되지 않아 체인 내 종국에서 수신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송신국의 출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군반복주기(GRI) 값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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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만배후광의 영향으로 항만표지의 식별이 곤란하여 항만 내의 표지를 동시에 섬광하여 항로표지 식별을 제고시키는 방법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은?

  1. AIS 시스템
  2. VTS 시스템
  3. 동기점멸시스템
  4. 시각동기시스템
(정답률: 79%)
  • 항만배후광으로 인해 항만표지의 식별이 어려운 상황에서, 항로표지를 동시에 섬광하여 식별을 용이하게 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동기점멸시스템이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항로표지를 동시에 점멸시켜서, 항로표지의 위치와 식별을 더욱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AIS 시스템은 선박의 위치와 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 VTS 시스템은 항만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시각동기시스템은 선박의 위치와 시간을 동기화하여 표시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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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DGPS 방송에서 기준국 파라미터(Parameters)의 메시지 포맷 번호는?

  1. 3
  2. 5
  3. 7
  4. 9
(정답률: 60%)
  • DGPS 방송에서 기준국 파라미터의 메시지 포맷 번호는 "3"입니다. 이는 기준국 파라미터 메시지가 RTCM SC-104 형식의 메시지 포맷 중 3번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RTCM SC-104는 GPS와 같은 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메시지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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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GPS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의 3차원 위치를 구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위성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72%)
  • GPS는 적어도 4개의 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사용자의 3차원 위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3차원 공간에서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3개의 신호가 필요하며, 추가로 시간 정보를 포함한 4번째 신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4개의 위성 신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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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고조에서 저조로 해면이 하강할 때, 해안이나 감조하천의 아래 또는 하구로부터 바다 쪽으로 멀어지면서 흐르는 조류는?

  1. 전류
  2. 정조
  3. 낙조류
  4. 창조류
(정답률: 84%)
  • 해면이 하강할 때, 해안이나 감조하천의 아래 또는 하구로부터 바다 쪽으로 멀어지면서 흐르는 조류는 낙조류입니다. 이는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강과 하천의 물이 바다로 흐르는데, 이때 바다쪽으로 흐르는 조류를 낙조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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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국내 GPS에서 지구중심 좌표계로 사용되고 있는 측지계는?

  1. Europe
  2. WGS46
  3. WGS84
  4. Tokyo Datum
(정답률: 93%)
  • WGS84은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구중심 좌표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GPS 시스템에서도 WGS8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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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도체에 부딪치면 반사한다.
  2. 진행 중에 주파수가 변한다.
  3. 다른 매질을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4. 균일한 매질 내에서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정답률: 75%)
  •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 중에서 "진행 중에 주파수가 변한다."는 아닙니다. 이는 전파의 주파수가 변하는 것은 전파가 다른 매질로 들어가거나, 전파를 발생시키는 원본의 주파수가 변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매질 내에서 전파가 직진하거나, 다른 매질을 투과한 전파가 굴절하는 것은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전파가 도체에 부딪치면 반사되는 것도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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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파의 전달모드가 아닌 것은?

  1. 지표파전달
  2. 공간파전달
  3. 수중파전달
  4. 직접파전달
(정답률: 58%)
  • 수중파전달은 물속에서 전파가 전달되는 방식으로, 다른 전달모드들과는 달리 공기나 공간을 통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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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GPS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육상에 GPS 오차 보정용 국을 따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은?

  1. SGPS
  2. KGPS
  3. DGPS
  4. LGPS
(정답률: 87%)
  • DGPS는 Differential GPS의 약자로, GPS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기지국에서 발신하는 보정 신호를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GPS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거나, GPS와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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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로란-C 체인의 통제 종류에서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감시용 수신기 정보를 이용한 방법은?

  1. Alpha 통제
  2. Brave 통제
  3. Charlie 통제
  4. Delta 통제
(정답률: 50%)
  • Delta 통제는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감시용 수신기 정보를 이용하여 통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신기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방의 위치와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Delta 통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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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을 구성·운영하는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위성국
  2. 기준국
  3. 감시국
  4. 통제센터(Control center)
(정답률: 60%)
  • 위성국은 위성을 운영하고 위성 신호를 발신하는 역할을 하며, DGPS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을 구성·운영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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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동백광으로 측정한 광도가 16,000 칸델라의 등기를 사용하고 적색섬광의 등질을 갖는 표지의 광도는? (단, 보수율은 적용하지 않으며, 필터 투과율 20%, 유리 투과율 85%, 실효 광도를 부동광의 70%라고 가정한다.)

  1. 1,428칸델라
  2. 1,904칸델라
  3. 2,240칸델라
  4. 9,520칸델라
(정답률: 68%)
  • 부동백광으로 측정한 광도는 실효 광도의 70%이므로, 실효 광도는 16,000 / 0.7 = 22,857 칸델라이다. 이 때 필터 투과율과 유리 투과율을 고려하여 적색섬광의 등질을 갖는 표지의 광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적색섬광의 등질을 갖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도 = 실효 광도 × 필터 투과율 × 유리 투과율
    = 22,857 × 0.2 × 0.85
    ≈ 3,090 칸델라

    따라서, 적색섬광의 등질을 갖는 표지의 광도는 3,090 칸델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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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류신호소에서 조류신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방법이 아닌 것은?

  1. 주·야간 모두 역반사재를 이용하여 표시
  2. 주·야간 모두 전광을 이용하여 문자, 숫자, 화살표로 표시
  3. 주·야간 모두 단일 광원에 의해 그 색광과 발광의 리듬으로 표시
  4. 주간에는 형상물, 야간에는 단일광원에 의한 색광과 발광의 리듬으로 표시
(정답률: 67%)
  • 주·야간 모두 역반사재를 이용하여 표시하는 것은 조명이 없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조류신호를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반사재는 빛을 받으면 그 빛을 되돌려주는 재질로, 주변의 빛을 이용하여 조류신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두운 밤에도 조류신호를 확인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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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은?

  1. GPS
  2. 로란-C
  3. 레이더
  4. 무선방위측정기
(정답률: 77%)
  •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은 두 개의 초점과 쌍곡선의 형태를 이용하여 거리나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 로란-C는 레이더를 이용하여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하여 레이더 신호가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로란-C는 쌍곡선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 중 하나이며,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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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파표지 중 3차원 위성항법을 이용한 측정방식은?

  1. GPS
  2. Racon
  3. Omega
  4. Loran-C
(정답률: 71%)
  • GPS는 전파를 이용하여 위성과 수신기 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3차원 위성항법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GPS는 전파표지 중 3차원 위성항법을 이용한 측정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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